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13 14:29: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3000535
2024년 3월 13일 | ||
회 사 명 : | 주식회사 밸로프 | |
대 표 이 사 : | 신 재 명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130, 남성프라자 601,602,603 | |
(전 화) 070-7462-1007 | ||
(홈페이지)http://www.valofe.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이사 | (성 명) 박 재 성 |
(전 화) 070-7462-1007 | ||
(제 5기 정기)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정관 제19조에 의거하여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의결권이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 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해서는 상법 제 542조의 4 및 당사 정관 제 21조 ② 에 의거하여 본 공고로 소집통지를 갈음하오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시 : 2024년 3월 28일 (목요일) 오전 9시
2. 장소 : 서울 중구 을지로 167, 하트원 4층
3. 회의목적 사항
가. 보고사항
- 영업보고
- 감사보고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나. 부의안건
제 1호 의안 : 제 5기(2023년 1월 1일~2023년 12월 31일)
연결 재무제표 및 별도 재무제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승인의 건
제 2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10억원)
제 3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2억원)
4. 경영 참고사항
상법 제542조의 4의 3항에 의한 경영참고사항은 당사의 본점과 명의개서 대행회사
(국민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고,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우리 회사의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들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 행사할 수 있습니다.
6. 주주총회 참석 시 준비물
가. 직접 행사
- 정기주주총회 참석장, 본인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1개 지참)
나. 대리 행사
- 수임인 지참물 : 정기주주총회 참석장, 위임장, 수임인의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1개 지참)
※ 위임장에 기재해야 할 사항
1) 위임인의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법인인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2) 수임인의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의결권을 위임한다는 내용
3) 위임인의 날인
- 정기주주총회 참석장에 날인된 인영과 동일한 인영이어야 함.
※ 정기주주총회 기념품은 회사경비 절감을 위하여 지급하지 않습니다.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강영호 (출석률: 100%) | |||
찬 반 여 부 | |||
1 | 2023.01.18 | - 크리티카 IP 인수 계약의 건 - 유상증자 (제3자배정) 결정의 건 - 관계회사와의 거래 승인의 건 | 찬성 |
2 | 2023.02.01 | - 타법인 주식 취득의 건 | 찬성 |
3 | 2023.02.14 | - 제4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 - 지분 투자의 건 | 찬성 |
4 | 2023.03.06 | - 제 4기 정기주주총회 소집결의 및 회의목적사항 결정 건 | 찬성 |
5 | 2023.08.10 | - 유상증자(제3자배정) 결정의 건 - 캐릭터 저작권 손해배상 소송대응을 위한 법무법인 선임의 건 | 찬성 |
6 | 2023.09.25 | - 자회사 금융권 차임에 대한 담보제공의 건 | 찬성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 | - | - | - | - |
(단위 : 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1 | 1,000,000,000 | 6,000,000 | 6,000,000 | - |
※ "주총승인금액" 은 사외이사를 포함하여 전체 등기이사에 대한 보수한도 총액이며"지급총액"은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재직한 사외이사에게 지급한 누적금액을 기재하였습니다.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매출 | VALOFE GLOBAL LIMITED (종속회사) | 2023.01.01~2023.12.31 | 35 | 19.81 |
비용 | VALOFE GLOBAL LIMITED (종속회사) | 2023.01.01~2023.12.31 | 2 | 1.07 |
비용 | VALOFE VIETNAM (종속회사) | 2023.01.01~2023.12.31 | 5 | 2.76 |
비용 | MIRACLE TECHNOLOGY (종속회사) | 2023.01.01~2023.12.31 | 4 | 2.22 |
매출 | GOP Co.,Ltd (종속회사) | 2023.01.01~2023.12.31 | 2 | 1.06 |
※ 상기 비율은 2023년 별도 기준 매출액 대비 거래금액의 비율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VALOFE GLOBAL LIMITED (종속회사) | 매출 | 2023.01.01~2023.12.31 | 35 | 19.81 |
※ 상기 비율은 2023년 별도 기준 매출액 대비 거래금액의 비율입니다.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2023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2022년 대비 10.9% 감소한 19조 7,900억 원을 형성할 전망이다. 게임 산업 규모 감소는 포스트 코로나 시기의 재택 시간의 감소와 대안으로 향유할 수 있는 다른 엔터테인먼트가 많아짐에 따른 결과이고 금리 인상에 따른경기부진이 현실화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전체 게임시장의 규모 추이는 코로나19 발생으로 2020년 21.3% 성장률로 급상승하였으나 점차 성장률이 낮아져 가는 안정화 단계로 볼 수 있다. 앞서 제시한 2023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가 10%대의 감소세를 보이는 것은 최근 들어 부상한 넷플릭스, OTT 등 대안적 엔터테인먼트가 게임시장 매출액을 상쇄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 적으로 작용하므로 향후 게임시장의 성장률 전망은 어려운 시기에 접어들었다. 다만 게임플랫폼의 특성에 따라 플랫폼별 동향과 전망을 개괄할 수는 있을 것이다.
(단위 : 억 원, %) |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
매출액 | 성장률 | 매출액 | 성장률 | 매출액 | 성장률 | 매출액 | 성장률 | |
PC 게임 | 48,058 | -4.3 | 49,012 | 2.0 | 56,373 | 15.0 | 58,053 | 3.0 |
모바일 게임 | 77,399 | 16.3 | 108,311 | 39.9 | 121,483 | 12.2 | 130,720 | 7.6 |
콘솔 게임 | 6,945 | 31.4 | 10,925 | 57.30 | 10,520 | -3.7 | 11,196 | 6.4 |
아케이드 게임 | 2,236 | 20.6 | 2,272 | 1.6 | 2,733 | 20.3 | 2,976 | 8.9 |
PC방 | 20,409 | 11.6 | 17,970 | -11.90 | 18,408 | 2.4 | 18,766 | 1.9 |
아케이드 게임장 | 703 | 2.4 | 365 | -48.10 | 396 | 8.6 | 438 | 10.4 |
합계 | 155,750 | 9.0 | 188,855 | 21.30 | 209,913 | 11.2 | 222,149 | 5.8 |
(출처 : 2023년 대한민국게임백서, 국내 PC게임 시장 규모 추이)
PC 게임은 멀티플랫폼화에 따라 우호적 환경은 아니지만 충성도 높은 고객의 존재로 인하여 현상 유지하는 업황을 보일 가능성이 높고, 모바일 게임은 메가트렌드에 따라 지속적인 게임 산업에서의 점유율이 높아지는 와중에 성장률은 경제 전체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콘솔 게임의 전망은 오픈마켓을 통한 모바일 게임의 경쟁적 상황을 회피하거나 니치마켓을 추구하는 게임 개발사들이 진입함에 따라 성공작의 출시나 과점 상태에 있는 콘솔 게임기기 제조사들의 마케팅 전략에 많은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우리 게임시장에서 존재감이 미미한 아케이드 게임과 게임장은 앞으로도 특별한 전기 없이 아케이드 게임을 즐기는 세대들의 엔터테인먼트 트렌드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게임 유통 관련 공간인 PC방 전망은 가정에서 보유한 PC의 고사양화가 상당히 진행된 상황에서 굳이 PC방을 찾을 유인이 낮을 수밖에 없어 성장세를 보이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단위 : 억 원, %) |
구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시장 규모 | 50,236 | 48,058 | 49,012 | 56,373 | 58,053 |
성장률 | 10.6 | -4.3 | 2.0 | 15.0 | 3.0 |
(출처 : 2023년 대한민국게임백서, 국내 PC게임 시장 규모)
2022년 PC 게임 시장 규모는 2021년 대비 소폭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2022년 PC 게임 시장 규모는 5조 8,053억 원으로 5조 6,373억 원을 기록했던 2021년과 비교해 3% 성장한 모습을 보였다. 이는 일부 대형 게임사들의 PC 게임 매출이 증가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단위 : 억 원, %) |
구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시장 규모 | 66,558 | 77,399 | 108,311 | 121,483 | 130,720 |
성장률 | 7.2 | 16.3 | 39.9 | 12.2 | 7.6 |
(출처 : 2023년 대한민국게임백서,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2020년에 10조 원을 돌파한 후, 2021년에 12조 원으로 증가하고, 2022년에 13조 원으로 증가하면서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성장률은 2021년부터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2023년에는 매출 증가가 정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국내 게임시장 전체에서 모바일 게임의 점유 비율은 2020년 57.4%, 2021년 57.9%, 2022년 58.8%로 여전히 전체 게임 플랫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점유 비율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
(출처 : 2023년 대한민국게임백서)
(2) 산업의 성장성
주요 국가별 비교를 통해 전 세계 게임시장에서 한국의 위상을 살펴보면, 전 세계 4위를 차지하였다. 2020년 4위(6.9%), 2021년 4위(7.6%), 2022년 7.8%로 순위를 유지하면서 비중은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보다 게임시장 규모가 큰 나라는 1위 미국, 2위 중국, 3위 일본이다. 나머지 5위부터 10위까지의 순위는 2021년과 동일하게 그대로 유지되었는데 5위 영국, 6위독일, 7위 프랑스, 8위 이탈리아, 9위 캐나다, 10위 대만의 순이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북미와 유럽시장은 콘솔 게임과 아케이드 게임, 아시아는 PC 게임과 모바일의 상대적 강세 등 기존 대륙별 특징으로 유지되고 있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보면, 콘솔 게임은 북미와 유럽시장에서 상대적으로 감소 혹은 정체되었지만, 아시아시장에서는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PC 게임 시장 규모는 363억 달러로 집계되었다. 한국은 2018년까지 중국에 이은 2위 였지만, 2019년, 2020년, 2021년 그리고 2022년에도 미국에 이은 3위를 연속적으로 차지 하고 있다.
한국은 2021년 비중이 13.2%로 그 전해에 비해 상승한 반면 2022년 비중은 12.7%로 하락하였다. 시장 규모도 2021년 49억 달러에 비하여 46억 달러로 하락하였다.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한국은 세계시장 점유율이 2019년 9.1%에서 2020년 10.3%, 2021년에는 10.6%로 꾸준한 상승 추세를 이어왔다.
2022년에도 11.4%로 비중은 확대되고 순위도 상승하였다. 2021년 4위였던 순위는 2022년에는 일본을 제치고 3위를 차지하였다.
(단위 : 백만 달러, %) |
구분 | PC 게임 | 모바일 게임 | 콘솔 게임 | 아케이드 게임 | 전체 |
세계 게임 시장 | 36,532 | 91,681 | 59,141 | 21,076 | 208,249 |
국내 게임 시장 | 4,632 | 10,430 | 893 | 272 | 16,227 |
점유율 | 12.7 | 11.4 | 1.5 | 1.3 | 7.8 |
(출처 : 2023년 대한민국게임백서, 2022년 세계시장에서의 국내 게임시장 비중)
(출처 : 2023년 대한민국게임백서)
(3) 경기변동 특성 및 계절성
2023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2022년 대비 -10.9% 감소한 19조 7,900억 원을 형성할 전망이다. 게임 산업 규모 감소는 포스트 코로나의 영향이면서 금리인상에 따른 경기부진이 반영되는 과정으로 읽힌다.
2022년부터는 치료제 개발 등으로 코로나19 위험이 감소하고 어느 정도 실외 활동이본격화되면서 게임 외의 엔터테인먼트 대안이 존재하면서 매출감소가 발생하게 되었다. 많은 방역 지침이 완화된 영향이 게임 산업에 미치고 있다.
게임 산업의 플랫폼별로 미치는 영향의 정도가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하여 게임 산업계는 비대면 선호 등의 우호적인 환경으로
2020년 21.3%, 2021년에는 11.2% 성장하는 등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의 9.0% 성장률을 상회하였다. 코로나19 시기 동안 다중접객업종으로 분류되어 어려움을 겪었던 PC 방과 아케이드 게임은 코로나19의 영향에서 벗어나면서 확연히 성장의 모멘텀을 맞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 2023년 대한민국게임백서)
(4) 경쟁요소
게임산업은 전통적인 제조업과는 달리 투입 대비 산출이 높은 무형의 고부가가치 산업인 동시에, 재고자산이 없어 원자재 가격상승이나 국제경제의 불안정한 흐름 등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지 않으며, 음악,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등 다른 문화콘텐츠 산업보다 언어, 국가, 문화 등의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해외 수출 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산업입니다. 그만큼 이용자의 진입장벽이 낮고 유입과 유출이 쉽기 때문에 더 다양한 요소들을 업데이트 하기 위해 지속적인 성장과 기술의 발전, 소비자 선호도에 따라 변화하는 추세가 필요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2019년 07월 15일 설립되었습니다. (교보9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 기준)이후 2022년 10월 13일 주식회사 밸로프와 합병을 완료 하였습니다. (합병등기일 기준) 당사는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2년 8월 5일 합병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합병의 형태는 합병 전 (주)밸로프가 소멸하고, 교보9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가 존속하는 형태입니다. 존속회사 교보9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는 (주)밸로프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2022년 10월 31일 합병법인의 신주가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당사의 영위 사업은 한국표준산업분류 중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공급업(J58211)에 속하며, 이중 당사는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공급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PC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의 퍼블리싱 및 리퍼블리싱을 주력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성장동력으로 리퍼블리싱(Re-publishing) 사업을 통해 확보된 게임을 직접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타이틀을 보유하여 PC온라인 게임 및 모바일 게임 부분의 채널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비즈니스 모델은 게임 개발사들이 개발한 PC/모바일 게임에 대하여 국내외 독점 판매권을 양수하고, 이와 관련하여 수익을 배분하는 방식이며, 유료 서비스 개시 이후 로열티 (Running Royalty)를 지급하는 계약을 체결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축척된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게임에 대한 시장의 정확한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의 발굴, 기획, 개발, 출시, 마케팅 등을 진두지휘하며, 퍼블리싱까지 담당하는 실질적 게임 운영 주도하며 이는 현재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사업 모델로 당사뿐만 아니라 IP 홀더와 상생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또한 당사의 VFUN은 550만명의 글로벌 유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 중국(상해, 북경), 일본, 홍콩, 필리핀, 대만에 법인 및 게임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PC온라인게임 아틀란티카, 알투비트, 이카루스, 로스트사가, 컴뱃암즈, 등 16개의 온라인 게임 서비스 제공하고 있으며 모바일은 이카루스M, 판타지워택틱스R, 드루와던전, 오투잼, 피쉬아일랜드 등 5개의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기존게임의 안정적인 서비스와 신규서비스 및 신규지역 런칭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및 내용 | 표준산업분류코드 |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5821 |
(2) 시장점유율
당사는 자체플랫폼 VFUN을 통하여 PC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총 21개의 게임을 서비스 하고 있으며, VFUN 550만명 이상의 유저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2023년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의하면 2022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2,082억 4,900만
달러 이며, 이 중 국내 게임 시장규모는 22조 2,149억원으로 당사 매출 기준 시장 점유율은 미비하나, 신규 게임 출시 및 기존 게임의 신규지역 출시를 통하여 시장 점유을 넓혀가도록 하겠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게임의 원 저작권자(IP HOLDER)로부터 계약 지역에 대한 "서비스 판권" 뿐만 아니라 게임의 "개발권"도 함께 확보하는 방식의 좀 더 진화된 사업 모델입니다.
개발부터 서비스까지 게임 사업 전 분야에 걸쳐 사업을 전개할 수 있고 사업 모델 운용 시 자유도가 높아 일반 퍼블리싱 사업 모델에 비해 좀 더 극대화된 수입을 기대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식과 지역에서 수입 창출이 가능합니다.
리퍼블리싱 사업 제휴 방식을 통해, 원 저작권자에게는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어느정도 기대 수명에 도달된 게임의 수명도 연장할 수 있어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고 포화된 국내 게임 산업 환경하에서도 새로운 활력을불어 넣으면서 안정적으로 수입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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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퍼블리싱 사업모델은 현재 게임 시장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사업 모델일 뿐만 아니라 국내외 게임 시장에 서비스 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게임이 필요한 당사와 이미 어느 정도 게임 라이프 사이클이 한계점에 도달한 자사 게임의 서비스 지속 여부를 고민하는 IP HOLDER(게임보유회사)가 상생할 수 있는 사업 모델입니다. "리퍼블리싱(Re-Publishing)" 사업모델을 통해 당사의 자체 퍼블리싱에서 발생되는 수익은 당사의 매출로 인식되며 IP HOLDER(게임보유회사)에게는 당사와 계약된 RS(Revenue Share)율에 따라 당사 매출의 일정 부분을 정산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① Kritika - Zero
당사는 2023년 1월 "크리티카" 원천 IP를 인수하였으며 "크리티카" 는 초액션 RPG 게임으로, 이 게임의 특징은 캐릭터가 공격을 하거나 스킬을 사용할 때 동작이 끊어지지 않고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게임패드를 선호하는 유저들이 많은 편입니다. 이처럼 유저의 취향에 맞게 키보드와 마우스 외에도 게임패드로 조작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며 유저에게 기존의 재미와 또 다른 새로운 재미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② P2E 서비스 및 메타버스
당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블록체인 및 메타버스 사업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사업의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PC온라인 4종(이카루스, C9, N-AGE, 블랙스쿼드R), 모바일 게임 1종(이카루스M)의 게임을 순차적으로 오픈하였으며 2024년에는 PC 3종, 모바일 게임 2종 오픈 예정입니다.
P2E 서비스의 게임의 생태계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구축 할 수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캐릭터 기반의 메타버스 커뮤니티 내 자체 캐릭터(퍼니) 와 게임의 아바타 시스템, 채팅, 음성 등을 기본으로 제공하여 유저들이 커뮤니티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5) 조직도
|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2023년 연결기준 경영실적은 온라인게임매출 및 모바일게임매출 등 발생한 매출액 359억원, 영업이익 2억원, 당기순이익 9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전년대비 매출액은 19.79%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93.11%, -42.40% 감소 하였습니다. 매출 증가사유는 국내법인의 기존 라이브서비스 게임 매출의 하향 안정화 및 종속기업(GOP)의 추가로 인한 매출 증대이며,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감소 사유는 신규라인업 출시로 인한 마케팅비용 증가와 인프라 비용 투입 증가로 일시적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하기 제 5기 및 제 4기 연결재무제표 및 별도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K-IFRS)에 따라 작성 되었습니다.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 전 재무제표 입니다. 하기의 (연결)재무제표는 외부감사 및 주주총회 승인절차를 걸쳐 확정된 재무제표가 아니므로 최종 승인결과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 및 주석사항은 향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1. 연결 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 |
제 5(당) 기말 2023년 12월 31일 현재 | |
제 4(전) 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주식회사 밸로프와 그 종속기업 | (단위: 원) |
과목 | 제 5 기 | 제 4 기 | ||
---|---|---|---|---|
자산 | ||||
Ⅰ. 유동자산 | 34,931,544,787 | 30,228,108,481 | ||
현금및현금성자산 | 9,469,682,793 | 7,612,968,972 | ||
단기금융상품 | 16,497,753,955 | 15,008,846,626 | ||
매출채권및기타채권 | 7,278,087,012 | 6,860,634,845 | ||
기타금융자산 | 167,049,343 | 143,164,388 | ||
기타유동자산 | 1,387,557,466 | 597,626,840 | ||
당기법인세자산 | 43,741,324 | 4,866,810 | ||
매각예정처분자산집단 | 87,672,894 | - | ||
Ⅱ. 비유동자산 | 8,946,809,001 | 1,346,091,304 | ||
유형자산 | 2,389,564,155 | 506,959,519 | ||
무형자산 | 4,067,108,483 | 1,678,266 | ||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500,000,000 | - | ||
기타금융자산 | 554,933,180 | 45,204,403 | ||
기타비유동자산 | 253,223,185 | 74,121,003 | ||
이연법인세자산 | 1,181,979,998 | 718,128,113 | ||
자산총계 | 43,878,353,788 | 31,574,199,785 | ||
부채 | ||||
Ⅰ. 유동부채 | 13,540,102,488 | 5,272,691,866 | ||
미지급금및기타채무 | 4,125,183,877 | 2,803,201,334 | ||
단기차입금 | 5,328,068,100 | - | ||
유동성장기차입금 | 114,995,160 | - | ||
유동성전환사채 | 912,234,023 | - | ||
유동성리스부채 | 549,115,144 | 230,025,543 | ||
기타유동부채 | 2,480,156,957 | 1,765,007,366 | ||
당기법인세부채 | 14,414,678 | 465,067,698 | ||
충당부채 | 9,347,315 | 9,389,925 | ||
매각예정처분자산집단관련부채 | 6,587,234 | |||
Ⅱ. 비유동부채 | 1,100,375,643 | 1,543,601,531 | ||
장기차입금 | 440,814,780 | - | ||
전환사채 | - | 1,357,533,098 | ||
리스부채 | 487,474,613 | 186,068,433 | ||
비유동충당부채 | 172,086,250 | - | ||
부채총계 | 14,640,478,131 | 6,816,293,397 | ||
자본 | ||||
Ⅰ. 지배기업소유주지분 | 29,238,199,570 | 24,758,765,813 | ||
자본금 | 5,086,439,000 | 4,786,929,900 | ||
기타불입자본 | 18,488,056,061 | 14,654,276,503 | ||
이익잉여금 | 6,155,213,034 | 5,245,992,626 | ||
계속영업기타포괄손익 | (537,099,370) | 71,566,784 | ||
중단영업기타포괄손익 | 45,590,845 | |||
Ⅱ. 비지배지분 | (323,913) | (859,425) | ||
자본총계 | 29,237,875,657 | 24,757,906,388 | ||
부채와자본총계 | 43,878,353,788 | 31,574,199,785 |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
제 5(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 4(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밸로프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과목 | 제 5(당)기 | 제 4(전)기 |
---|---|---|
Ⅰ.영업수익 | 35,972,131,511 | 30,030,226,516 |
Ⅱ.영업비용 | 35,743,386,762 | 26,711,565,913 |
Ⅲ.영업이익 | 228,744,749 | 3,318,660,603 |
금융수익 | 1,319,059,462 | 1,121,064,713 |
금융비용 | 629,253,234 | 714,191,222 |
기타수익 | 211,295,629 | 41,644,391 |
기타비용 | 355,412,134 | 1,860,133,907 |
IV.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774,434,472 | 1,907,044,578 |
법인세비용 | (11,840,052) | 336,074,537 |
V.계속영업이익 | 786,274,524 | 1,570,970,041 |
VI.중단영업이익 | 123,439,643 | 8,381,942 |
VII.당기순이익 | 909,714,167 | 1,579,351,983 |
VIII.기타포괄손익 | (563,033,556) | 6,439,936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 ||
해외사업환산손익 | (563,033,556) | 6,439,936 |
IX.총포괄손익 | 346,680,611 | 1,585,791,919 |
X.당기순이익의 귀속 | 909,714,167 | 1,579,351,983 |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 909,220,408 | 1,579,318,455 |
계속영업이익 | 786,274,524 | 1,570,970,041 |
중단영업이익 | 122,945,884 | 8,348,414 |
비지배지분 | 493,759 | 33,528 |
계속영업이익 | - | - |
중단영업이익 | 493,759 | 33,528 |
XI.총포괄손익의 귀속: | 346,680,611 | 1,585,791,919 |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 346,145,099 | 1,585,658,656 |
비지배지분 | 535,512 | 133,263 |
XII. 주당이익 | ||
기본및희석주당이익(손실) | 18 | 35 |
계속기업 기본및희석주당이익(손실) | 16 | 35 |
연 결 자 본 변 동 표 | |
제 5(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 4(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밸로프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과목 | 자본금 | 기타불입자본 | 이익잉여금 | 기타포괄손익 누계액 |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 비지배지분 | 총계 |
---|---|---|---|---|---|---|---|
2022년 01월 01일(전기초) | 445,339,000 | 7,576,416,981 | 3,666,674,171 | 65,226,583 | 11,753,656,735 | (992,688) | 11,752,664,047 |
당기순이익 | - | - | 1,579,318,455 | - | 1,579,318,455 | 33,528 | 1,579,351,983 |
해외사업환산손익 | - | - | - | 6,340,201 | 6,340,201 | 99,735 | 6,439,936 |
주식선택권 | - | 208,410,678 | - | - | 208,410,678 | - | 208,410,678 |
유상증자 | 9,500,000 | 2,079,843,940 | - | - | 2,089,343,940 | - | 2,089,343,940 |
합병으로 인한 변동 | 4,332,090,900 | 4,789,623,285 | - | - | 9,121,714,185 | - | 9,121,714,185 |
자기주식의 취득 | - | (18,381) | - | - | (18,381) | - | (18,381) |
2022년 12월 31일(전기말) | 4,786,929,900 | 14,654,276,503 | 5,245,992,626 | 71,566,784 | 24,758,765,813 | (859,425) | 24,757,906,388 |
2023년 01월 01일(당기초) | 4,786,929,900 | 14,654,276,503 | 5,245,992,626 | 71,566,784 | 24,758,765,813 | (859,425) | 24,757,906,388 |
당기순이익 | - | - | 909,220,408 | - | 909,220,408 | 493,759 | 909,714,167 |
해외사업환산손익 | - | - | - | (563,075,309) | (563,075,309) | 41,753 | (563,033,556) |
주식선택권 | - | 365,386,051 | - | - | 365,386,051 | - | 365,386,051 |
유상증자 | 231,509,100 | 2,938,222,525 | - | - | 3,169,731,625 | - | 3,169,731,625 |
전환사채의 전환 | 68,000,000 | 530,170,982 | - | - | 598,170,982 | - | 598,170,982 |
2023년 12월 31일(당기말) | 5,086,439,000 | 18,488,056,061 | 6,155,213,034 | (491,508,525) | 29,238,199,570 | (323,913) | 29,237,875,657 |
연 결 현 금 흐 름 표 | |
제 5(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 4(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밸로프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과목 | 제 5(당)기 | 제 4(전)기 | ||
---|---|---|---|---|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5,934,866,667 | 1,524,780,657 | ||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 6,511,683,825 | 1,725,483,280 | ||
(1) 당기순이익 | 909,714,167 | 1,579,351,983 | ||
(2) 비현금항목조정 | 586,689,536 | 3,112,232,555 | ||
(3) 영업활동 자산ㆍ부채의 증감 | 5,015,280,122 | (2,966,101,258) | ||
2. 이자의 수취 | 444,800,774 | 44,108,280 | ||
3. 이자의 지급 | (80,215,375) | - | ||
4. 법인세의 납부 | (941,402,557) | (244,810,903) | ||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2,868,772,403) | (4,547,732,849) | ||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16,794,308,073 | 13,137,343,064 | ||
합병으로인한증가 | - | 1,543,820,199 | ||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 16,782,996,626 | 11,566,325,908 | ||
기타금융자산의 감소 | 3,445,588 | 23,865,314 | ||
유형자산의 감소 | 7,865,859 | 3,331,643 | ||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29,663,080,476) | (17,685,075,913) | ||
금융상품의 증가 | 18,223,627,560 | 17,500,000,000 | ||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증가 | 500,000,000 | - | ||
사업결합 순현금흐름 | 7,618,357,658 | - | ||
기타금융자산의 증가 | 540,688,317 | 62,566,942 | ||
유형자산의 증가 | 1,014,786,941 | 121,068,971 | ||
무형자산의 증가 | 1,765,620,000 | 1,440,000 | ||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9,017,725,279 | 1,791,152,641 | ||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10,552,342,425 | 2,090,000,000 | ||
단기차입금의 증가 | 6,794,556,000 | - | ||
장기차입금의 증가 | 586,681,200 | - | ||
유상증자 | 3,171,105,225 | 2,090,000,000 | ||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1,534,617,146) | (298,847,359) | ||
자기주식취득 | - | 18,381 | ||
단기차입금 상환 | 1,175,342,400 | - | ||
장기차입금의 상환 | 19,556,040 | - | ||
리스부채의 상환 | 337,446,066 | 298,172,918 | ||
주식발행비의 지급 | 2,272,640 | 656,060 | ||
IV. 현금의 증가(감소) (I + II + III) | 2,083,819,543 | (1,231,799,551) | ||
VI.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167,262,706) | (286,742,232) | ||
VI. 기초의 현금 | 7,612,968,972 | 9,131,510,755 | ||
VII. 매각예정비유동자산 분류 | (59,843,016) | - | ||
VIII. 기말의 현금 | 9,469,682,793 | 7,612,968,972 |
2. 별도 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 |
제 5(당) 기말 2023년 12월 31일 현재 | |
제 4(전) 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주식회사 밸로프 | (단위: 원) |
과 목 | 제 5(당) 기말 | 제 4(전) 기말 | ||
---|---|---|---|---|
자 산 | ||||
Ⅰ. 유동자산 | 24,450,138,784 | 28,616,160,710 | ||
현금및현금성자산 | 3,151,850,782 | 7,058,268,058 | ||
단기금융상품 | 16,497,753,955 | 15,008,846,626 | ||
매출채권및기타채권 | 4,118,397,353 | 5,926,353,060 | ||
기타금융자산 | 283,374,644 | 143,164,388 | ||
기타유동자산 | 355,020,726 | 479,528,578 | ||
당기법인세자산 | 43,741,324 | - | ||
Ⅱ. 비유동자산 | 13,391,527,666 | 973,771,335 | ||
유형자산 | 148,522,021 | 177,512,656 | ||
무형자산 | 1,203,648,417 | 1,678,266 | ||
종속기업투자주식 | 10,217,637,031 | 76,452,300 | ||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500,000,000 | - | ||
기타비유동자산 | 139,740,199 | - | ||
이연법인세자산 | 1,181,979,998 | 718,128,113 | ||
자산총계 | 37,841,666,450 | 29,589,932,045 | ||
부 채 | ||||
Ⅰ. 유동부채 | 8,205,980,374 | 4,280,479,685 | ||
미지급금및기타채무 | 1,655,749,864 | 1,902,697,305 | ||
단기차입금 | 4,640,876,100 | - | ||
유동성전환사채 | 912,234,023 | - | ||
유동성리스부채 | 42,231,526 | 42,356,169 | ||
기타유동부채 | 945,541,546 | 1,887,972,722 | ||
당기법인세부채 | - | 438,063,564 | ||
충당부채 | 9,347,315 | 9,389,925 | ||
Ⅱ. 비유동부채 | 341,548,720 | 1,357,533,098 | ||
기타비유동부채 | 341,548,720 | - | ||
전환사채 | - | 1,357,533,098 | ||
부채총계 | 8,547,529,094 | 5,638,012,783 | ||
자 본 | ||||
Ⅰ. 자본금 | 5,086,439,000 | 4,786,929,900 | ||
Ⅱ. 기타불입자본 | 18,488,056,061 | 14,654,276,503 | ||
Ⅲ. 이익잉여금 | 5,719,642,295 | 4,510,712,859 | ||
자본총계 | 29,294,137,356 | 23,951,919,262 | ||
부채와자본총계 | 37,841,666,450 | 29,589,932,045 |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
제 5(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 4(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밸로프 | (단위: 원) |
과 목 | 제 5(당) 기 | 제 4(전) 기 |
---|---|---|
Ⅰ. 영업수익 | 17,995,067,365 | 23,625,285,671 |
Ⅱ. 영업비용 | 17,850,355,259 | 20,385,165,193 |
Ⅲ. 영업이익 | 144,712,106 | 3,240,120,478 |
금융수익 | 1,303,377,467 | 1,091,018,889 |
금융비용 | 475,214,653 | 591,650,774 |
기타수익 | 231,453,848 | 15,169,270 |
기타비용 | 6,854,797 | 1,831,331,481 |
Ⅳ.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1,197,473,971 | 1,923,326,382 |
법인세비용(수익) | (11,455,465) | 331,677,893 |
Ⅴ. 당기순이익 | 1,208,929,436 | 1,591,648,489 |
Ⅵ. 기타포괄손익 | - | - |
Ⅶ. 총포괄손익 | 1,208,929,436 | 1,591,648,489 |
Ⅷ. 주당이익 | ||
기본주당이익 | 24 | 36 |
희석주당이익 | 24 | 35 |
자 본 변 동 표 | |
제 5(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 4(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밸로프 | (단위: 원) |
과 목 | 자본금 | 기타불입자본 | 이익잉여금 | 합 계 |
---|---|---|---|---|
2022년 01월 01일(전기초) | 445,339,000 | 7,576,416,981 | 2,919,064,370 | 10,940,820,351 |
총포괄이익: | ||||
당기순이익 | - | - | 1,591,648,489 | 1,591,648,489 |
자본에 직접 반영된 소유주와의 거래: | ||||
주식보상비용 | - | 208,410,678 | - | 208,410,678 |
유상증자 | 9,500,000 | 2,079,843,940 | - | 2,089,343,940 |
합병으로 인한 변동 | 4,332,090,900 | 4,789,623,285 | - | 9,121,714,185 |
자기주식의 취득 | - | (18,381) | - | (18,381) |
2022년 12월 31일(전기말) | 4,786,929,900 | 14,654,276,503 | 4,510,712,859 | 23,951,919,262 |
2023년 01월 01일(당기초) | 4,786,929,900 | 14,654,276,503 | 4,510,712,859 | 23,951,919,262 |
총포괄이익: | ||||
당기순이익 | - | - | 1,208,929,436 | 1,208,929,436 |
자본에 직접 반영된 소유주와의 거래: | ||||
주식보상비용 | - | 365,386,051 | - | 365,386,051 |
유상증자 | 231,509,100 | 2,938,222,525 | - | 3,169,731,625 |
전환권행사(주석19) | 68,000,000 | 530,170,982 | - | 598,170,982 |
2023년 12월 31일(당기말) | 5,086,439,000 | 18,488,056,061 | 5,719,642,295 | 29,294,137,356 |
현 금 흐 름 표 | |
제 5(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 4(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밸로프 | (단위: 원) |
과 목 | 제 5(당) 기 | 제 4(전) 기 | ||
---|---|---|---|---|
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768,047,913 | 1,737,785,638 | ||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 2,327,626,861 | 1,944,405,312 | ||
(1) 당기순이익 | 1,208,929,436 | 1,591,648,489 | ||
(2) 조정 | 20,378,329 | 2,929,548,229 | ||
(3) 영업활동 자산ㆍ부채의 증감 | 1,098,319,096 | (2,576,791,406) | ||
2. 이자의 수취 | 437,789,589 | 42,644,976 | ||
3. 이자의 지급 | (63,167,229) | (2,569,245) | ||
4. 법인세 납부 | (934,201,308) | (246,695,405) | ||
Ⅱ.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3,549,006,794) | (4,511,008,675) | ||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16,788,496,626 | 13,130,358,834 | ||
합병으로 인한 증가 | - | 1,543,820,199 | ||
금융상품의 감소 | 16,782,996,626 | 11,566,325,908 | ||
보증금의 감소 | 5,500,000 | 20,200,000 | ||
유형자산의 처분 | - | 12,727 | ||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30,337,503,420) | (17,641,367,509) | ||
금융상품의 증가 | 18,223,627,560 | 17,500,000,000 | ||
공정가치측정자산의 증가 | 500,000,000 | - | ||
종속기업의 취득 | 10,141,184,731 | - | ||
유형자산의 증가 | 26,350,909 | 79,927,509 | ||
무형자산의 증가 | 1,300,000,000 | 1,440,000 | ||
보증금의 증가 | 146,340,220 | 60,000,000 | ||
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7,922,113,208 | 1,932,021,471 | ||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9,265,473,225 | 2,090,000,000 | ||
단기차입금의 증가 | 6,094,368,000 | - | ||
유상증자 | 3,171,105,225 | 2,090,000,000 | ||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1,343,360,017) | (157,978,529) | ||
단기차입금의 감소 | 1,175,342,400 | - | ||
유동성리스부채의 감소 | 165,744,977 | 157,304,088 | ||
자기주식의 취득 | - | 18,381 | ||
주식발행비용 | 2,272,640 | 656,060 | ||
Ⅳ. 현금의 감소(Ⅰ+Ⅱ+Ⅲ) | (3,858,845,673) | (841,201,566) | ||
Ⅴ.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47,571,603) | (253,435,825) | ||
Ⅵ. 기초의 현금 | 7,058,268,058 | 8,152,905,449 | ||
Ⅶ. 기말의 현금 | 3,151,850,782 | 7,058,268,058 |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4 명 ( 1 명 )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10 억원 |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4 명 ( 1 명 )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4.29 억원 |
최고한도액 | 10 억원 |
※ 기타 참고사항
- 상기 내용은 정기 주주총회 결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 1 명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2 억원 |
(전 기)
감사의 수 | 1 명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6 백만원 |
최고한도액 | 2 억원 |
※ 기타 참고사항
- 상기 내용은 정기 주주총회 결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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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19일 |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당사는 2024년 3월 19일 감사보고서 및 2024년 3월 20일 사업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 (http://www.valofe.com)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이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오니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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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3000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