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 (07184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03 16:54: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03000603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년    3월    3일

회   사   명 : 롯데하이마트(주)
대 표 이 사 : 황영근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강남구 삼성로 156

(전   화) 02-1588-0070

(홈페이지)https://company.himart.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홍보IR팀장 (성  명) 김민석

(전  화) 02-2050-5103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36기 정기)

주주님들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우리 회사는 정관 제16조에 의하여 제36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3월 27일(월) 오전 10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156 롯데하이마트빌딩 3층 하모니홀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2022 사업연도 감사보고, 영업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제36기(2022.01.01~2022.12.31)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승인의 건
※ 1주당 배당금 : 300원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2-1호 : 사내이사 남창희 선임의 건
   제2-2호 : 사내이사 김홍철 선임의 건
   제2-3호 : 사내이사 문병철 선임의 건

제3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제4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우리 회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전자증권제도 시행에 따른 실물증권 보유자의 권리 보호에 관한 사항
2019년 9월 16일부터 전자증권제도가 시행되어 실물증권은 효력이 상실되었으며, 한국예탁결제원의 특별계좌(명부)주주로 전자등록되어 권리행사 등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보유 중인 실물증권을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방문하여 전자등록으로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6.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사항
우리회사는 「상법 」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60조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전자위임장권유관리시스템
- 인터넷 주소 :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 「https://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2023년 3월 17일 9시 ~ 2023년 3월 26일 17시(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 ·전자위임장권유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 처리  


                                             2023년  3월  3일
                       롯데하이마트 주식회사 대표이사 황영근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기준일: 2022년 12월 31일]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성낙송
(출석률:
100%)
김춘순
(출석률:
100%)
이희옥
(출석률:
100%)
정도진
(출석률:
92%)
유원상
(출석률:
100%)
최혜리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2022.02.07 1. 제 35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선임전
2. 회사채 발행 대표이사 위임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3. '22년 사업계획(안) 및 예산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4. '22년 안전/보건 업무 운영 계획(案)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보고. '21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주요 소송 결과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2 2022.02.28 1. 제 35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변경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 제 35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3. 유통군 HQ 공동업무협약서 체결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4. '22년 롯데쇼핑 내부거래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보고. 감사위원회의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투명경영위원회 승인사항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ESG위원회 승인사항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3 2022.03.22 1. 이사회 내 위원회 및 위원장 선임(안) 승인의 건 사임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보고. 공정거래 CP 운영 현황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도동점 부지매입 검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4 2022.04.07 1. 자금조달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보고. 보상위원회 승인사항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ESG위원회 승인사항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5 2022.05.27 1. 기업지배구조헌장 개정(안)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 롯데인재개발원 교육서비스 제공 계약 체결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보고. ESG위원회 승인사항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6 2022.06.23 1. 온라인몰 재개발 투자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 롯데쇼핑㈜ UX/IT 사무집기 내부거래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보고. ESG위원회 승인사항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7 2022.07.21 보고. ESG위원회 승인사항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8 2022.08.04 보고. '22년 반기 재무제표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ESG위원회 승인사항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경영검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9 2022.09.22 보고. 투명경영위원회 승인사항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10 2022.10.20 보고. '22년 이사회 평가(안) 보고 보고 불참 보고 보고
보고. ESG위원회 승인사항 보고 보고 불참 보고 보고
11 2022-11-24 1. 자금 조달 대표이사 위임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보고. 타법인 출자의 건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12 2022-12-15 보고. 임원의 승진, 선임, 해임, 전출입 및 상담역의 선임, 해촉 등 인사사항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기준일: 2022년 12월 31일]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감사위원회 정도진(위원장)
김춘순
최혜리
2022.02.07 보고. 제 35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보고의 건
보고. 지정감사인 선임 결과 공유
보고. '21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결과 보고
보고. '21년 4분기 윤리경영 활동 및 '22년 1분기 운영안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2022.02.28 1. 감사위원회의 감사보고서 작성 및 제출의 건
2. 21년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 승인의 건
보고. 제35기 감사 결과 보고의 건
보고. 내부감시장치에 대한 감사의 의견서
가결
가결
보고
보고
2022.05.06 1. '21년 감사인 준수사항 사후평가
보고. '22년 1분기 재무제표 보고
보고. '22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연간 계획 및 운영안
보고. '22년 1분기 윤리경영 활동 및 2분기 계획 보고
가결
보고
보고
보고
2022.08.04 보고. '22년 반기 재무제표 보고
보고. '22년 내부회계 설계평가 결과 보고
보고. '22년 2분기 윤리경영 활동 및 3분기 계획 보고
보고
보고
보고
2022.11.03 보고. '22년 3분기 재무제표 보고
보고. '22년 내부회계 중간운영평가 결과 보고
보고. '22년 3분기 윤리경영 활동 및 4분기 계획
보고
보고
보고
투명경영위원회 유원상(위원장)
이희옥
최혜리
2022.02.28 1. 유통군 HQ 공동업무협약서 체결의 건
2. '22년 롯데쇼핑 내부거래 승인의 건
3. '22년 롯데문화재단 문화예술 후원금 출연의 건
4. '22년 롯데골프단 후원 계약 승인의 건
보고. '22년 투명경영위원회 운영(안)
가결
가결
가결
가결
보고
2022.05.27 1. 온라인몰 재개발 투자 승인의 건
2. 롯데인재개발원 교육서비스 제공 계약 체결의 건
가결
가결
2022.06.23 1. 롯데쇼핑㈜ UX/IT 사무집기 내부거래의 건 가결
2022.07.21 보고. 내부거래 보고 보고
2022.09.22 1. 롯데지주 디자인 자문 용역 제공 계약 체결의 건 가결
보상위원회 김춘순(위원장)
정도진
유원상
2022.02.07 보고. 임원보수 집행계획 내역 보고
2022.03.22 1. 임원보수규정 개정의 건
2. 임원보수 지급 결정 승인의 건
가결
가결
사외이사후보
추천위원회
최혜리(위원장)
이희옥
유원상
2022.02.28 1. 사외이사 후보 추천 승인의 건 가결
ESG위원회 이희옥(위원장)
정도진
맹중오
2022.02.07 보고. '22년 ESG 운영계획 보고 보고
2022.02.28 1. '22년 ESG 운영계획(案) 가결
2022.04.07 1. 부패방지 및 준법경영 방침 등 개정(안) 가결
2022.05.27 1. 롯데하이마트 인권 정책 수립(안) 승인의 건
보고. 유통산업 ESG 트렌드
가결
보고
2022.06.23 1. 정보보호 규정 개정의 건
보고.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가결
보고
2022.07.21 1. 임직원 교육체계 고도화의 건
보고. '22년 CS 운영 현황
가결
보고
2022.08.04 1. 친환경 상품 관리 및 중장기 목표 수립의 건
2. 운송/ 물류 단계 탄소배출량 관리 및 중장기 목표 수립의 건
가결
가결
2022.10.20 1. 롯데하이마트 중장기 탄소중립 전략 수립의 건 가결

주) 위원회 구성원 현황은 2022년말 기준입니다.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5 9,000 344 69 -

주1)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와 사외이사를 모두 포함하여 승인한 지급한도이며, 지급총액은 사외이사에게 지급한 총액입니다.
주2) 상기 지급총액 및 1인당 평균 지급액은 2022년 1월 1일 ~ 2022년 12월 31일까지의 지급액이며, 당해 사업연도 중 퇴임 또는 사임한 사외이사에 대한 보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3) 1인당 평균 지급액은 지급총액을 현재 재임중인 사외이사 인원수로 나누어 계산하였습니다.
주4) 사외이사 인원수는 2022년말 현재 기준 인원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해당사항 없음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해당사항 없음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전자제품 전문점은 전자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유통업태로 롯데하이마트, 전자랜드와 같은 '카테고리킬러(Category Killer)'형 전문점과 삼성전자판매, 하이프라자와 같은 직영점, 그 밖에 집단상가와 대리점 등이 있습니다. 카테고리킬러란 1980년대 초 미국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완구용품, 스포츠용품, 전자제품 등 특정품목을 집중적으로 판매하는 소매형태를 일컫습니다. 카테고리킬러형 전문점은 전자제품을 대량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전자제품 전문점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입지' 입니다. 인구, 소득수준, 교통여건, 경쟁상황 등의 상권 분석을 통해 최적의 입지를 선점해야 합니다. 또한, 백화점, 할인점에 비해 규모가 작고, 투자비가 적게 든다는 장점을 활용한 점포의 신축적인 '빌드 앤 스크랩(Build & Scrap)'은 기존점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다른 유통업과 마찬가지로 전자제품 전문점도 '규모의 경제' 실현이 핵심적인 경쟁력입니다. 특히 당사와 같은 카테고리킬러형 전자제품 전문점은 전국적인 점포망을 기반으로 전략적 품목을 집중적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높은 수익성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물류/IT 인프라를 기반으로 상품 매입, 영업, 경영 관리 등을 통합적으로 진행하여 영업비용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전자제품의 판매는 계절적인 요인에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무더위가 지속되는 6~8월에는 에어컨, 선풍기, 제습기 등 여름 계절상품 판매가 급증하고, 11~12월에는 김치냉장고 및 난방용품 판매가 늘어납니다. 따라서 예년에 비하여 무더위 기간이 길어지거나 배추 값이 하락하여 김장하는 가정이 증가하면 관련 제품의 수요가 늘어날 수 있으며, 반대로 예년에 비하여 무더위 날씨가 늦게 시작하여 더운 기간이 짧아지거나 또는 배추 값이 폭등하여 김장을 담그는 가정이 줄어드는 경우에는 계절 상품의 수요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여 영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경기 역시 전자제품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부동산 경기가 활성화 되어 소비 심리가 개선되고, 택지 개발 및 신규 아파트 공급이 확대되면 이사 수요가 늘어나 전자제품의 신규 구입이나 교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이 침체되어 있을 때에는 이사 수요가 줄어들어 전자제품 판매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제품의 판매는 사회문화적 변화를 비롯하여 미세먼지, 황사 등 외부환경 변화에도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화되면 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 의류관리기 등 환경 관련 제품들이 성장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맞벌이 가구의 증가, 일과 삶의 균형 중시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가사노동 시간과 강도를 최대한 줄이려는 젊은 세대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식기세척기와 로봇청소기에 대한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편, 온라인 유통채널의 성장은 지역과 제품군을 불문하고 전세계적인 추세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오픈마켓, 소셜커머스업체 위주 온라인 쇼핑시장의 성장이 이뤄졌으나 최근에는 기존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체들 또한 점유율 확대를 위해 온라인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면서 온라인 시장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고객 편의성 제고를 위한 시스템 인프라 개선 및 온라인전용 물류센터 구축 등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온라인채널을 확대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① 신제품의 지속 출시
당사는 가전제품 도ㆍ소매업을 영위하며, 주요 품목은 '백색 및 생활/주방가전 품목'과 '영상 및 IT가전 품목'으로 구분됩니다.

'백색 및 생활/주방가전 품목'에는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청소기, 공기청정기 등이 포함되며 대용량ㆍ프리미엄화된 상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영상 및 IT가전 품목'에는 TV, PC, 디지털카메라, 휴대폰 등이 포함됩니다.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따라 스마트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와 각종 스마트 액세서리 제품의 품목수가 매년 크게 늘어나고 있어 시장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가전 판매뿐만 아니라 판매 이후 가전관리, 재구매까지 연결되는 가전제품의 라이프사이클 관리를 위한 홈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설치팀이 소비자 가정을 방문하여 세탁기, 에어컨 등 가전제품에 대한 청소를 비롯하여 배관청소, 곰팡이시공 등을 제공하고 입주청소, 홈인테리어 서비스 등 영역 확장을 통해 신규 수요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② 신규, 교체수요의 발생
현재 냉장고, 세탁기를 포함한 백색가전 시장은 성숙기 시장으로 기존의 교체구매 혹은 와인냉장고, 소형 세탁기 등 기능성 제품의 추가 구매 위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냉장고 시장은 식음창고화 트렌드로 인하여 대용량 냉장고의 교체수요가 증가하였고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와인냉장고, 미니냉장고 등 세컨드 냉장고의 판매가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김치냉장고가 단순 김치 저장의 역할에서 벗어나 보조 냉장고로서의 역할을 하면서 뚜껑형에서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로의 교체수요가 계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세탁기 시장은 미세먼지 등 환경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의류 건조기와 의류 관리기의 신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습니다. 이는 향후 교체 수요가 발생하여 매출 견인의 역할이 예상되며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그 필요성이 인식된다면 김치냉장고와 같이 필수가전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에어컨 시장의 가구 보급률은 2015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최근 구매 트렌드 상 벽걸이형이나 스탠드형 단독 구입보다는 멀티형 구매가 다수를 차지함에 따라 판매 단가 또한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여름 성수기에만 집중됐던 에어컨 구매수요가 예약구입 등으로 인해 연중 분산됨에 따라 비성수기에도 에어컨 매출신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 등 외부 환경이 악화되어 창문을 열고 지내지 못하는 환경이 지속되고 이에 따라 실내온도가 상승하면서, 에어컨을 가동하는 횟수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변화 역시 에어컨 시장 확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생활/주방가전은 외부환경의 변화와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공기청정기, 청소기, 전기레인지를 포함한 소형가전의 경우 비교적 교체주기가 짧고 시장 트렌드에 민감한 특성을 보이는데,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황사, 미세먼지, 발암물질 등 유해요소 억제에 크게 관심을 가지면서 건강을 고려한 소형가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의 경우 가정에 2대 이상을 설치하거나, 공기청정 효능이 좋고 청정 면적이 큰 제품 하나를 사용하려는 경향으로 인해 고성능 제품이 출시됨에 따라 판매 단가 또한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과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아직 매출 비중은 크지 않지만 전기레인지와 식기세척기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자제품이 대부분의 가정에 보급된 성숙기 시장에서 보급률이 미미한 소형가전은 외부 영향 및 소비 트렌드에 따라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TV품목은 동영상 스트리밍 컨텐츠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대형화면 TV와 OLED/QLED 등 고화질 TV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여 교체수요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한편, IT 시장은 백색 대형가전 대비 교체수요가 짧기 때문에 주기적인 교체수요가 발생되고 있으며 주요 제조사들도 신규모델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의 상용화, 폴더블폰 출시 등 시장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면서 소비자의 소비 심리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보급화 이후 스마트 워치, 무선 이어폰 등 모바일 악세서리 제품 출시가 크게 증가하는 등 다양하고 빠르게 변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기능성 제품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소비자 수요가 개성화되면서 소비자가 원하는 색상과 디자인을 반영하는 커스터마이징 구매가 가능한 가전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예전처럼 가전의 기능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가전을 하나의 인테리어 소품으로 인식하여 가구와 비슷한 색상이나 컬러풀한 색상, 혹은 새롭고 유니크한 디자인의 가전제품이 출시되면서 가전시장이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프리미엄 가전과 함께 기존 가전제품에서 세분화 및 특화된 기능을 가진 신제품이 지속 출시됨에 따라 성숙기에 접어든 가전시장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전자제품의 가구 당 보급 대수가 1대 이상 또는 이에 근접함에도 불구하고가전제품 시장이 꾸준히 성장 또는 유지되고 있습니다. 주요 기기의 평균 사용 년수가 10년 이하인 점을 고려해본다면, 교체 수요가 가전제품 시장의 성장에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 국내 전자제품 판매액 추이
                                                                                                    (단위:조원)

구    분 2018 2019 2020 2021 2022 p)
가전제품 25.1 24.9 29.4 32.1 30.5
컴퓨터 및 통신기기 20.2 19.8 19.4 19.8 18.9
합계 45.3 44.8 48.8 51.8 49.4

출처 : 통계청, 상품군 판매액 기준 (2022년 판매액은 '23/2/15일 기준 통계청 잠정치 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전자제품 전문점의 주요 취급상품인 전자제품은 전통적으로 생활의 편리성을 증진시키는 전형적인 내구재이며, 비교적 경기 변동에 민감한 편이라고 인식되어 왔습니다.하지만 1인당 GDP의 증가, 신제품 출시 주기 및 교체 주기의 단축으로 경기 변동의 영향이 줄어들었습니다.

(4) 경쟁요소
전자제품 전문점의 주요 경쟁요소는 전국적인 점포망, 상품구성, 재고관리 및 물류시스템 입니다.

점포의 접근성과 규모는 소비자가 전자제품 소매업체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중요한결정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집에서 차로 최소 10~15분 이동하면 도달할 수 있는 거리에 점포가 위치해야 하며, 편리한 주차공간, 넓은 매장 규모 등 쾌적한 쇼핑 환경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전국 곳곳에 있는 가까운 매장에서 소비자들이 국내외 여러 브랜드의 다양한 상품을 직접 시연해보고 구매가능한 것은 롯데하이마트의 핵심 경쟁력입니다.

상품 구성 측면에서는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해야 소비자가 비교, 분석을 통한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전자제품 전문점은 크게 롯데하이마트, 전자랜드와 같이 다양한 브랜드를 판매하는 카테고리 킬러형 전문점과 삼성전자의 삼성전자판매, LG전자의 하이프라자와 같이 자사의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하는 제조사 직영점이 있습니다. 제조사 직영점의 경우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일 수 있는 반면, 카테고리킬러형 전문점인 당사는 삼성전자, LG전자 및 국내 중소형 브랜드와 해외브랜드 제품 및 자체 PB인 하이메이드 제품을 판매하므로 소비자의 비교 구매의 폭이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롯데하이마트는 온라인몰을 운영하여 채널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배송 및 설치 등으로 인하여 기존에 온라인몰에서 구매하기 꺼려졌던 높은 단가의 백색가전도 전자제품 전문점 브랜드 인지도 No.1인 롯데하이마트 온라인몰에서 구매함으로써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상품 매입 및 재고 관리는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가격 경쟁력 확보 및 신규 모델을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조사들과의 긴밀한 협의를 바탕으로 한 정확한 수요 예측은 판매를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재고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삼성전자, LG전자 등 주요 제조사들과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전산 데이터 베이스를 공유하여 재고 현황 파악 및 원활한 물량 공급을 하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기타 중소형 제조사와는 자동발주시스템을 운영하여 각 지점이 보유하고 있는 소형 제품의 재고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유통업체들은 치열한 배송경쟁을 통해 각 사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전제품의 경우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서비스가 매우 중요합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포함 전국 14개 물류 센터를 기반으로 한 탄탄하게 갖춰진 물류 네트워크를 통해 희망일 배송 설치, 당일 배송 설치, 2시간 배송(스마트퀵) 등을 시행하여 고객서비스를 극대화 시키고 있습니다.

(5) 자금조달상의 특성
회사의 영업 및 투자활동에 필요한 자금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해  회사채, 기업어음, 한도대출 등의 거래를 통해 자금조달을 하고 있으며, 차입금리를 낮추고, 이자비용을 줄이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소비자의 안전과 권익을 위해 물품과 용역을 구입, 소비함에 있어 각종 위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선택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자유롭게 거래를 선택할 권리, 상품 사용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 신속, 공정, 적절한 보상을 받을 권리를 보장하는 데에 목적이 있는 '소비자 보호법', 시장구조의 독과점화를 억제하고, 경쟁을 제한하거나 불공정한 거래행위를 규제하여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질서를 확립하는데 목적이 있는 '공정거래법', 개인정보의 수집ㆍ유출ㆍ오용ㆍ남용으로부터 사생활의 비밀 등을 보호함으로써 국민의 권리와 이익을 증진하고, 나아가 개인의 존엄과 가치를 구현하기 위하여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서비스를 이용하는 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함과 아울러 정보통신망을 건전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국민생활의 향상과 공공복리의 증진을 목적으로 '정보통신망법' 등의 규제를 받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롯데하이마트는 198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신속한 출점으로 단기간에 전국적인 점포망을 갖춘 전자제품 전문점으로서의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주요 판매 품목이 TV, 냉장고, 세탁기 등 대형 제품이었던 롯데하이마트는 2001년부터 PC를 도입하면서 IT관련 품목을 본격적으로 확대하기 시작했습니다. 2007년에는 모바일을 도입하였으며, 스마트폰, 태블릿 PC, 생활가전 및 비가전 등의 품목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2022년 내수 가전 유통시장의 현황은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고금리로 인한 가전 수요 하락으로 전반적인 가전시장의 침체가 두드러졌습니다. 특히 가전 카데고리는 코로나19 역기저효과가 나타나며 전년동기대비 냉장고, 세탁기 등 백색가전을 중심으로 당사의 매출 성장이 둔화되었습니다. 또한 부동산 거래 침체에 따른 혼수/이사 수요도 감소하며 전년대비 13.8% 감소한 3조 3,368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매출 및 매출총이익이 감소함에 따라 영업이익도 적자전환하여 -52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당사는 배송 및 설치서비스 관련하여 전국적으로 14개의 물류센터를 운영중이며, CS 마스터 제도를 시행하여 전문 설치팀을 육성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면센터 3곳을 포함한 서비스센터 14곳을 운영하며 전자제품수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20년 1월에는 A/S플랫폼앱을 구축하여 하이마트 모바일 앱을 통해 A/S신청과 소모품 구매, 상품관련 지식공유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고, 인터넷 사용에 익숙한 젊은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2000년에 온라인 쇼핑몰을 출범하였습니다. 현재 웹페이지 www.e-himart.co.kr 을 통해 쇼핑몰을 운영 중이며,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온라인 판매 채널과 인프라를 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사업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인 온라인전용 물류센터를 2017년에 구축하여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가전제품 도ㆍ소매업을 영위하며, 매출의 절대적인 비중 역시 점포에서 가전제품 판매를 통하여 발생하므로 사업부문 분리의 유의성이 미미하여 전자제품 전문점에 대하여 단일 사업부문으로 사업의 내용을 기재합니다. 

구분 회사명 사업의 내용
전자제품전문점 롯데하이마트(주) 가전제품 도ㆍ소매업 


(2) 시장점유율

구분 2019 2020 2021
롯데하이마트 38.7% 36.5% 33.7%
전자랜드 7.5% 7.7% 7.6%
삼성전자판매 26.6% 29.7% 33.0%
하이프라자 27.2% 26.1% 25.7%

※ 출처: 각 사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 점유율은 당사, 전자랜드, 삼성전자판매, 하이프라자 4사를 기준으로 한 점유율입니다.

(3) 시장의 특성

1) 공급측면
국내 전자제품 유통 시장은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전자판매, 하이프라자 등의 전문점과 할인점, 백화점, 홈쇼핑, 온라인, 대리점, 집단상가 등 다양한 형태의 소매업체 간의 치열한 경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 합리적인 가격, 상품설명 등의 강점을 통해 당사가 높은 시장지배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전자제품을 판매하는 유통 채널 가운데에서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인하여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액 성장률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모바일 쇼핑이 유통산업 전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면서, 모바일 매출에 힘입어 온라인 쇼핑몰 매출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모바일 채널 지속 성장으로 온라인 유통 채널들은 모바일 커머스를 활용하여 시장 침투율을 점점 높이고 있는 추세이며, 모바일을 통한 고객의 실시간 상품정보확인이 가능해지면서 가전구매 고객의 구매패턴 역시 변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의 주요 고객이 2030 세대중심에서 전세대로 확대됨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수요측면
국내 전자제품 시장에서의 주요 품목의 가구당 보급률은 이미 포화단계에 이른 상태입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태블릿PC, 헬스케어제품, 대용량 프리미엄 백색 가전 및 각종 생활가전 신모델들이 빠르게 출시되면서 지속적인 교체 수요가 창출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소비에 대한 의지가 커지면서 접근성, 상품구색, 가격, 판매직원의 전문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전자제품 소매업체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뚜렷해짐에 따라 카테고리킬러형 전자제품 전문점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이상고온 현상 등 환경과 생활패턴이 변화되면서 기존 주류 가전 외에 공기청정기, 의류관리기, 의류건조기, 전기레인지, 식기세척기 등 환경가전을 중심으로 가전제품의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수요 증가가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에는 소비자의 빠른 욕구변화로 인하여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점차 짧아지는 추세로, 시장수요의 변화에 주요 변동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 없음

(5) 조직도 (22년말 현재기준)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제1호 의안) 제 36기(2022.01.01~2022.12.31)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승인의 건
※ 1주당 배당금 : 300원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Ⅲ. 경영참고사항의 1.사업의 개요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아래의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회계감사가 완료되기 이전의 회사의 가결산추정치이며, 주주총회의 승인절차를 거쳐 확정된 재무제표가 아니므로 동 승인 과정에서 변동 될 수 있습니다.

 -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대 차 대 조 표(재 무 상 태 표)>

제36(당)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35(전)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롯데하이마트 주식회사 (단위 : 원)
과                        목 제36(당) 기 제35(전) 기
자        산

유동자산 658,469,714,445 682,918,141,954
   현금및현금성자산 76,691,696,671 39,694,812,794
   재고자산 471,390,152,050 522,032,309,129
   매출채권및기타채권 76,311,468,616 74,782,728,345
   기타금융자산 28,705,645,533 45,256,301,814
   기타자산 4,893,396,749 1,151,989,872
   당기법인세자산 477,354,826 -
비유동자산 1,805,749,359,790 2,260,626,751,103
   유형자산 474,712,528,874 485,050,304,252
   사용권자산 215,095,636,816 262,694,460,215
   투자부동산 6,697,026,601 3,002,025,761
   영업권 837,579,669,223 1,270,704,693,738
   무형자산 15,539,714,971 19,871,254,417
   기타금융자산 164,291,133,223 198,022,204,763
   이연법인세자산 27,565,521,554 3,457,342,779
   기타자산 1,590,000,000 3,830,000,000
   순확정급여자산 62,678,128,528 13,994,465,178
자 산 총 계 2,464,219,074,235 2,943,544,893,057
부        채  
유동부채 763,903,865,017 575,563,371,773
   매입채무및기타채무 208,939,567,109 236,649,474,123
   차입금 190,000,000,000 98,834,006,640
   회사채 199,911,324,179 39,986,757,027
   기타금융부채 717,188,387 578,816,470
   리스부채 82,421,614,166 84,689,812,297
   당기법인세부채 - 15,765,616,178
   환불부채 694,069,017 933,187,711
   기타부채 81,220,102,159 98,125,701,327
비유동부채 405,018,646,854 540,623,929,566
   퇴직급여부채및기타장기급여채무 2,110,104,548 2,672,929,072
   차입금 93,968,098,892 -
   회사채 139,814,019,174 339,392,419,851
   기타금융부채 1,315,323,186 883,359,640
   리스부채 154,093,098,212 185,870,441,702
   충당부채 13,573,233,471 11,767,666,216
   기타부채 144,769,371 37,113,085
부 채 총 계 1,168,922,511,871 1,116,187,301,339
자        본  
납입자본 1,163,253,787,212 1,163,253,787,212
  자본금 118,038,560,000 118,038,560,000
     주식발행초과금 1,045,215,227,212 1,045,215,227,212
기타자본구성요소 (8,200,934,190) (8,200,934,190)
기타포괄손익누계액 608,270,740 (186,847,000)
   이익잉여금 139,635,438,602 672,491,585,696
자 본 총 계 1,295,296,562,364 1,827,357,591,718
부 채 및 자 본 총 계 2,464,219,074,235 2,943,544,893,057


- 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손 익 계 산 서(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36(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35(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롯데하이마트 주식회사 (단위 : 원)
과          목 제 36(당) 기 제 35(전) 기
매출 3,336,820,850,782 3,869,748,651,455
매출원가 2,578,115,558,353 2,937,029,993,054
매출총이익 758,705,292,429 932,718,658,401
판매비와관리비 810,712,353,648 825,938,458,298
대손상각비(대손충당금환입) 4,382,952 (54,526,157)
영업이익(손실) (52,011,444,171) 106,834,726,260
  기타수익 16,926,993,175 23,634,263,511
  기타의대손충당금환입 1,638,127 -
  기타비용 479,729,429,117 150,124,420,362
  기타의대손상각비 - 539,991
  순금융원가 (42,884,770,063) (13,802,413,945)
   금융수익-유효이자율법에 따른 이자수익 6,159,065,916 5,152,617,435
   금융수익-기타 5,074,568 -
   금융비용 49,048,910,547 18,955,031,380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실 (557,697,012,049) (33,458,384,527)
법인세비용(수익) (29,805,927,681) 23,993,575,821
당기순손실 (527,891,084,368) (57,451,960,348)
기타포괄이익 18,965,767,014 5,845,271,233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18,170,649,274 5,845,271,233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파생상품평가이익 795,117,740 -
총포괄손실 (508,925,317,354) (51,606,689,115)
주당손실

  기본주당손실 (22,817) (2,462)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결손금처리계산서>

제 36(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35(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롯데하이마트 주식회사 (단위 : 원)
구분 제 36(당) 기
(처분예정일 : 2023년 3월 27일)
제 35(전) 기
(처분예정일 : 2022년 3월 22일)
Ⅰ. 미처분이익잉여금
116,470,000,984
651,639,719,278
   1.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626,190,436,078
703,246,408,393
   2.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18,170,649,274
5,845,271,233
   3. 당기순이익(손실) (527,891,084,368)
(57,451,960,348)
Ⅱ. 이익잉여금처분액
7,634,784,960
25,449,283,200
   1. 이익준비금 694,071,360
2,313,571,200
   2. 배당금
      (현금배당주당배당금(률):
       보통주: 당기 300원(6.0%)
                  전기 1,000원(20.0%))
6,940,713,600
23,135,712,000
Ⅲ.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108,835,216,024
626,190,436,078


- 자본변동표

                                                <자 본 변 동 표>

제 36(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35(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롯데하이마트 주식회사 (단위 : 원)
과     목 납입자본 기타자본
구성요소
기타포괄
손익누계액
이익잉여금 총자본
2021.1.1(전기초) 1,163,253,787,212 10,459,826,610 (186,847,000) 752,427,529,211 1,925,954,296,033
총포괄손익:
당기순손실 - - - (57,451,960,348) (57,451,960,348)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5,845,271,233 5,845,271,233
총포괄손익 합계
- - - (51,606,689,115) (51,606,689,115)
자본에 직접 반영된 주주와의 거래:
연차배당 - - - (28,329,254,400) (28,329,254,400)
자기주식취득 - (18,660,760,800) - - (18,660,760,800)
2021.12.31(전기말) 1,163,253,787,212 (8,200,934,190) (186,847,000) 672,491,585,696 1,827,357,591,718
2022.1.1(당기초) 1,163,253,787,212 (8,200,934,190) (186,847,000) 672,491,585,696 1,827,357,591,718
총포괄손익:
당기순손실 - - - (527,891,084,368) (527,891,084,368)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18,170,649,274 18,170,649,274
   파생상품평가손익 - - 795,117,740 - 795,117,740
총포괄손익 합계
- - 795,117,740 (509,720,435,094) (508,925,317,354)
자본에 직접 반영된 주주와의 거래:
연차배당 - - - (23,135,712,000) (23,135,712,000)
2022.12.31(당기말) 1,163,253,787,212 (8,200,934,190) 608,270,740 139,635,438,602 1,295,296,562,364


- 현금흐름표

                                                <현 금 흐 름 표>

제 36(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35(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롯데하이마트 주식회사 (단위 : 원)
과                        목 제 36(당) 기 제 35(전) 기
영업활동현금흐름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72,779,785,583 179,865,144,776
  법인세의 납부 (16,262,792,816) (33,366,603,045)
영업활동 순현금흐름 56,516,992,767 146,498,541,731
투자활동현금흐름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20,000,000,000 200,000,000,000
  유형자산의 처분 335,759,370 976,353,484
  보증금의 감소 14,677,700,000 9,287,285,090
  리스채권의 회수 131,616,885 382,741,518
  이자수취 3,101,837,747 2,649,203,729
  배당금의 수취 507,100 507,100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300,000,000) (65,000,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55,152,411,418) (72,559,859,637)
  무형자산의 취득 (1,401,753,180) (7,387,855,419)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1,500,000,000) (51,500,000,000)
  보증금의 증가 (8,589,310,014) (8,823,772,120)
  장기선급금의 증가 (840,000,000) (3,080,000,000)
투자활동 순현금흐름 (29,536,053,510) 4,944,603,745
재무활동현금흐름

  단기차입금의 차입 190,000,000,000 -
  회사채의 발행  - 139,614,680,000
  장기차입금의 차입 100,000,000,000 -
  사채발행분담금의 반환 12,432,150 32,046,624
  예수보증금의 증가 772,268,023 283,906,323
  유동성사채의 상환 (40,000,000,000) (230,000,000,000)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100,000,000,000) (100,000,000,000)
  유동성예수보증금의 감소 (138,600,000) (100,000,000)
  리스부채의 지급 (89,556,103,501) (93,130,935,910)
  이자지급 (27,938,340,052) (17,939,383,551)
  배당금의 지급 (23,135,712,000) (28,329,254,400)
  자기주식의취득
 - (18,660,760,800)
재무활동 순현금흐름 10,015,944,620 (348,229,701,714)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가(감소) 36,996,883,877 (196,786,556,238)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39,694,812,794 236,481,369,032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76,691,696,671 39,694,812,794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이사의 선임

제2호 의안) 이사 선임의 건

제2-1호 의안 : 사내이사 남창희 선임의 건
제2-2호 의안 : 사내이사 김홍철 선임의 건
제2-3호 의안 : 사내이사 문병철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남창희 1966-10-30 사내이사 후보자 - 계열회사 임원 이사회
김홍철 1970-01-05 사내이사 후보자 - 계열회사 임원 이사회
문병철 1971-11-26 사내이사 후보자 - 계열회사 임원 이사회
총 (3)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남창희 롯데하이마트(주)
대표
09년 ~ 10년 - 롯데쇼핑(주) 마트사업부 상품총괄부문 부문장 해당사항 없음
10년 ~ 14년 - 롯데쇼핑(주) 마트사업부 마케팅부문 부문장
14년 ~ 15년 - 롯데쇼핑(주) 마트사업부 상품본부 본부장
15년 ~ 15년 - 롯데쇼핑(주) 마트사업부 마케팅본부 본부장
16년 ~ 17년 - 롯데쇼핑(주) 마트사업부 Grocery MD본부 본부장
17년 ~ 18년 - 롯데쇼핑(주) 마트사업부 MD본부 본부장
19년 ~ 19년 - 롯데쇼핑(주) 마트사업부 고객본부 본부장
20년 ~ 22년 - 롯데쇼핑(주) 슈퍼사업부 대표
22년 ~ 現 - 롯데하이마트(주) 대표
김홍철 롯데 유통군HQ
인사혁신본부장
96년 ~ 97년 - 롯데쇼핑(주) 백화점사업부 기획부문 홍보실 해당사항 없음
98년 ~ 01년 - 롯데쇼핑(주) 백화점사업부 청량리점 영업총괄팀/잡화팀/ 식품팀
01년 ~ 04년 - 롯데쇼핑(주) 백화점사업부 청량리점 영업총괄팀 팀장
04년 ~ 05년 - 롯데쇼핑(주) 백화점사업부 강남점 식품팀 팀장
05년 ~ 16년 - 롯데그룹 정책본부 경영개선실
17년 ~ 21년 - 롯데지주(주) 경영개선실 경영개선1팀 팀장
22년 ~ 現 - 롯데 유통군HQ 인사혁신본부장
문병철 롯데하이마트(주)
On-Off통합상품본부장
13년 ~ 14년 - 롯데하이마트(주) 강남지사 길동하이마트 지점장 해당사항 없음
14년 ~ 16년 - 롯데하이마트(주) 상품1부문 영상가전팀 팀장
16년 ~ 19년 - 롯데하이마트(주) 온라인부문 온라인상품팀 팀장
19년 ~ 20년 - 롯데하이마트(주) 상품본부 MD전략부문 부문장
20년 ~ 20년 - 롯데하이마트(주) 상품본부 상품총괄부문 부문장
20년 ~ 21년 - 롯데하이마트(주) 상품본부 온라인부문 부문장
21년 ~ 22년 - 롯데하이마트(주) 상품본부 가전부문 부문장
23년 ~ 現 - 롯데하이마트(주) On-Off통합상품본부 본부장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남창희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김홍철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문병철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해당사항 없음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사내이사 후보자 남창희

남창희 사내이사 후보자는 롯데쇼핑(주) 마트사업부 상품본부장, 그로서리본부장, 고객본부장을 거쳐 롯데쇼핑(주) 슈퍼사업부 대표를 역임하였습니다.
30년 이상의 직매입 유통 경험을 바탕으로 수익성 개선과 더불어 전자제품 전문 1위 기업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기업가치를 높이는 의사결정에 공헌할 것으로 판단되어, 롯데하이마트(주) 사내이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 사내이사 후보자 김홍철

김홍철 사내이사 후보자는 롯데지주(주) 경영개선실 경영개선1팀장을 역임하고, 현재 롯데 유통군HQ 인사혁신본부장으로 활동하며 인사 및 조직분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폭 넓은 이해도와 경험을 보유하였습니다.
이러한 능력과 경험을 기반으로 본 후보자가 롯데하이마트(주)의 미래전략수립을 비롯한 기업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 롯데하이마트(주) 사내이사 후보자로 추천합니다.


- 사내이사 후보자 문병철

문병철 사내이사 후보자는 19년부터 롯데하이마트(주) MD전략부문장, 상품총괄부문장, 온라인부문장, 가전부문장을 거쳐 현재는 On-Off통합상품본부장으로서 가전유통채널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본 후보자는 이러한 역량과 경험을 활용하여 회사의 주요 의사결정 사안에 합리적인 조언과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사내이사 후보자로 추천합니다.


확인서

1. 남창희 사내이사 후보자 확인서

2. 김홍철 사내이사 후보자 확인서

3. 문병철 후보자 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3호 의안)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9(5)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60억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9(5)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21억원
최고한도액 90억원

주1) 전기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은 2022년 1월 1일 ~ 2022년 12월 31일까지의 지급액이며, 당해 사업연도 중 퇴임 또는 사임한 이사에 대한 보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2) 전기 이사의 수는 전기 주주총회시 승인받은 당시의 이사의 수입니다.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정관의 변경

제4호 의안) 정관 일부 변경의 건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 해당사항 없음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2조 목적
회사는 다음의 사업을 영위함을 목적으로한다.
1.~15. (생략)
16. 통신판매업, 광고대행업
17.~30. (생략)
31. <신 설>
31.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제2조 목적
회사는 다음의 사업을 영위함을 목적으로한다.
1.~15. (현행과 같음)
16. 통신판매업, 광고대행업, 부가통신사업
17.~30. (현행과 같음)
31. 암호화 자산 매매 및 중개업, 대체불가능토큰
(NFT) 사업
32.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신규 사업, 서비스 도입

신규 사업, 서비스 도입
제14조의4 상각형 조건부 자본
증권의 발행
① (생 략)
② 회사가 발행한 상각형 조건부자동 증권은 제14조의3 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채무재조정이 감면되며, 채무재조정 사유에 관한 세부사항은 상각형 조건부자동증권 발행 시 관련 법령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이사회 결의로 정한다.
제14조의4 상각형 조건부 자본
증권의 발행
① (현행과 같음)
② 회사가 발행한 상각형 조건부자동 증권은 제14조의3 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채무재조정 되며, 채무재조정 사유에 관한 세부사항은 상각형 조건부자동증권 발행 시 관련 법령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이사회 결의로 정한다.
의미 명확화를 위한 수정
제24조 주주총회의 의결방법
주주총회의 결의는 법령에 다른 정함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석한 주주의 의결권의 과반수로 하되 발행주식총수의 4분의 1이상의 수로 하여야 한다.
제24조 주주총회의 의결방법
주주총회의 결의는 법령에 다른 정함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석한 주주의 의결권의 과반수로 하되 발행주식총수의 4분의 1이상의 수로 하여야 한다.
단, 본문 규정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제24조의2에 따라 전자적 방법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한 경우 출석한 주주의 의결권의 과반수로써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결의를 할수있다.
상법 제409조 제3항 및 제542조의12 제8항 취지 반영하여 수정
제27조 이사의 임기
이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이사를 선임하는 주주총회에서 별도로 이사의 임기를 2년 미만으로 정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그러나 그 임기가 최종의 결산기에 관한 정기주주총회 전에 만료될 경우에는 그 총회의 종결시까지 그 임기를 연장한다.
제27조 이사의 임기
이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이사를 선임하는 주주총회에서 별도로 이사의 임기를 2년 미만으로 정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그러나 그 임기가 최종의 결산기에 관한 정기주주총회 전에 만료될 경우에는 그 총회의 종결시까지 그 임기를 연장한다. 단 사외 이사의 임기는 연임되는 경우에도 6년을 초과할 수 없다.
상법 시행령 제34조 제5항 제7호 사외이사 결격사유 반영
제33조의2 위원회
① 회사는 이사회 내에 다음 각호의 위원회를 둔다.
1. 사외이사추천위원회
2.~3. (생 략)
②~③ (생 략)
제33조의2 위원회
① 회사는 이사회 내에 다음 각호의 위원회를 둔다.
1.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2.~3. (현행과 같음)
②~③ (현행과 같음)
오타 수정
제35조 감사위원회
① (생 략)
② 감사위원회는 3인 이상의 이사로 구성하며, 주주총회에서 선임한다.
③ 위원의 3분의 2 이상은 사외이사여야하고, 사외이사 아닌 위원은 상법 제542조의10 제2항의 요건을 갖추어야한다.
④ 
감사위원회 위원은 주주총회에서 이사를 선임한 후 선임된 이사 중에서 이를 선임하여야 한다. 이 경우 감사위 원회 위원 중 1명은 주주총회 결의로
다른 이사들과 분리하여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이사로 선임하여야 한다.
⑤ 감사위원회 위원을 선임 또는 해임할때에는 의결권 없는 주식을 제외한 발생주식총수의 100분의 3을 초과하는 수의 주식을 가진 주주(최대주주인 경우에는 사외이사가 아닌 감사위원회 위원을 선임 또는 해임할 때에 그의 특수관계인 및 그 밖에 상법 시행령으로 정하는 자가 소유하는 주식을 합산한다)는 그 초과하는 주식에 관하여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한다.
⑥ 감사위원회는 그 결의로 위원회를 대표할 자를 선정하여야 한다. 이 경우 위원장은 사외이사이어야 한다.
⑦ 사외이사의 사임·사망 등의 사유로 인하여 사외이사의 수가 이 조에서 정한 감사위원회의 구성요건에 미달하게 되면 그 사유가 발생한 후 처음으로 소집되는 주주총회에서 그 요건에 합치되도록 하여야 한다.
제35조 감사위원회
① (현행과 같음)
② 감사위원회는 3인 이상의 사외이사로 구성하며, 주주총회에서 선임한다.
③ <삭 제>
 
 
③ 감사위원회 위원은 주주총회에서 이사를 선임한 후 선임된 이사 중에서 이를 선임하여야 한다. 이 경우 감사위원회 위원 중 1명은 주주총회 결의로
다른 이사들과 분리하여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이사로 선임하여야 한다.
④ 감사위원회 위원을 선임 또는 해임할때에는 의결권 없는 주식을 제외한 발생주식총수의 100분의 3을 초과하는 수의 주식을 가진 주주(최대주주인 경우에는 사외이사가 아닌 감사위원회 위원을 선임 또는 해임할 때에 그의 특수관계인 및 그 밖에 상법 시행령으로 정하는 자가 소유하는 주식을 합산한다)는 그 초과하는 주식에 관하여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한다.
⑤ 감사위원회는 그 결의로 위원회를 대표할 자를 선정하여야 한다. 이 경우 위원장은 사외이사이어야 한다.
⑥ 사외이사의 사임·사망 등의 사유로 인하여 사외이사의 수가 이 조에서 정한 감사위원회의 구성요건에 미달하게 되면 그 사유가 발생한 후 처음으로 소집되는 주주총회에서 그 요건에 합치되도록 하여야 한다.


감사위원회 운영규정 반영하여 의미 명확화
 
 
 
순번 변경
 
 
 

순번 변경
 
 
 
 
 


순번 변경
 
 
순번 변경
 
 
제35조의2 감사위원회의 직무
① (생 략)
② 감사위원회는 회의의 목적사항과 소집의 이유를 기재한 서면을 이사회에 제출하여 임시총회의 소집을 청구할 수 있다.
③~⑥ (생 략)
제35조의2 감사위원회의 직무
① (현행과 같음)
② 감사위원회는 회의의 목적사항과 소집의 이유를 기재한 서면을 이사회에 제출하여 임시주주총회의 소집을 청구할 수 있다.
③~⑥ (현행과 같음)
타 조항과의 표현 일치를 위한 수정
 
 
<신 설>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23년 3월 27일부터
시행한다.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3년 03월 14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당사는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주주총회 1주전인 2023년 3월 14일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공시할 예정이며 당사 홈페이지(https://company.himart.co.kr/)>투자정보(IR)>재무정보>감사·사업보고서 항목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향후 사업보고서는 제36기 정기주주총회 이후 변동이 있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된 사업보고서는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공시될 예정입니다.

※ 참고사항

※ 코로나 19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현장참석보다는 전자투표, 서면 및 전자위임장 제도를 최대한 활용하여 의결권을 행사하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 주주총회 집중일 개최사유
당사는 주주들의 원활한 참석을 위해 주주총회 집중개최일을 피해 2023년 3월 27일 10시 주주총회 개최를 결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주주총회 집중일 개최사유 신고 의무가 없습니다.

▶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사항
우리회사는 「상법 」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60조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전자위임장권유관리시스템
- 인터넷 주소 :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 「https://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2023년 3월 17일 9시 ~ 2023년 3월 26일 17시(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 ·전자위임장권유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 처리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030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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