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12 15:33: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2000468
2024년 03월 12일 | ||
회 사 명 : | 주식회사 플레이위드코리아 | |
대 표 이 사 : | 김 학 준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60, 5층, 6층, 23층 | |
(전 화)02-538-5950 | ||
(홈페이지)http://www.playwith.co.kr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이사 | (성 명)김 정 훈 |
(전 화)02-538-5950 | ||
(제40기 정기) |
1. 일 시 : 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오전 9시
2. 장 소 :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12길 70, 더케이호텔서울 애비뉴 3층 동강A홀
3. 회의의 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1) 감사보고
2) 영업보고
3)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나. 부의안건
제 1 호 의안 : 제40기(2023.01.01~2023.12.31)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포함) 승인의 건
제 2 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2-1호 의안 : 사내이사 이재용 선임의 건(재선임)
제2-2호 의안 : 사내이사 김정훈 선임의 건(신규선임)
제 3 호 의안 :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이사 보수 한도 : 40억원)
4. 주주총회 소집통지 및 공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 에 의거 주주총회 소집통지 및 공고사항을 당사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명의개서대행기관에 비치 및 정보통신망에 게재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우리 회사의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 행사할 수 있습니다.
6. 주주총회 참석 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대리행사 : 위임장 (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날인 또는 서명), 위임인의
신분증 사본, 대리인의 신분증
7. 기타사항
- 주주총회 기념품은 지급하지 않습니다.
2024년 03월 12일
주식회사 플레이위드코리아
대표이사 김 학 준 (직인생략)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구분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 여부 | 사내이사 | 사내이사 | 사내이사 | 사내이사 | 기타비상무이사 | 사외이사 | 사외이사 |
---|---|---|---|---|---|---|---|---|---|---|
김학준 (참석률 : 100%) | 김형익 (참석률 : 100%) | 박정현 (참석률 : 100%) | 이재용 (참석률 : 100%) | 허의도 (참석률 : 72.7%) | 이철재 (참석률 : 45.5%) | 강병수 (참석률 : 45.5%) | ||||
찬 반 여 부 | 찬 반 여 부 | 찬 반 여 부 | 찬 반 여 부 | 찬 반 여 부 | 찬 반 여 부 | 찬 반 여 부 | ||||
1 | 2023.02.06 | - 제39기 내부결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2 | 2023.02.23 |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승인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3 | 2023.03.09 |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취소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 |
4 | 2023.03.14 | - 제39기 결산 재무제표 승인의 건 - 제39기 정기주주총회 개최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 | 찬성 |
5 | 2023.03.29 | - 감사위원 선임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 |
6 | 2023.09.04 |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취소 결의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 |
7 | 2023.09.20 | -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 | 가결 | 찬성 | 해당사항 없음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8 | 2023.09.21 | - 자기주식 처분 승인의 건 | 가결 | 찬성 | 해당사항 없음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9 | 2023.09.27 | - 임시주주총회 안건 일부 변경에 관한 건 | 가결 | 찬성 | 해당사항 없음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10 | 2023.11.06 |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취소의 건 | 가결 | 찬성 | 해당사항 없음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11 | 2023.11.07 | - 본점 이전의 건 | 가결 | 찬성 | 해당사항 없음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 사내이사 김형익은 2023년 9월 5일자로 사임하였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감사위원회 | 사외이사 이철재 사외이사 강병수 기타비상무이사 허의도 | 2023.02.13 | - 외부감사인 선정 승인의 건 | 가결 |
2023.03.13 |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에 대한 평가의 건 - 이사회의 재무제표 승인에 대한 동의의 건 | 가결 | ||
2023.03.29 | - 감사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 가결 |
(단위 : 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2 | 4,000,000,000 | 72,000,000 | 36,000,000 | - |
기타비상무이사 | 1 | 4,000,000,000 | 36,000,000 | 36,000,000 | - |
※ 1인당 평균 지급액 = 지급총액 ÷인원수
※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등기이사의 보수한도 총액임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담보제공 | (주)드림아크코리아 (최대주주) | 2023.12.15~ 2024.12.15 | 9 | 6.21% |
주) 특정인과 거래액이 2022년 사업연도 매출총액(145억원)대비 1% 이상인 거래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주)플레이위드게임즈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종속기업) | 매입 | 2023.01.01 ~ 2023.06.30 | 162 | 111.84% |
주)특정인과 거래총액이 2022년 사업연도 매출총액(145억원)대비 5% 이상인 거래
가. 업계의 현황
1) 게임산업의 특성
게임 산업은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 사업으로 풍부한 아이디어 소재, 미디어 기술 그리고 문화 컨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고부가가치 지식산업입니다. 현재 높은 경제성과 상품성의 가치를 창출하며 전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게임은 여타 산업과는 다르게 원자재 가격파동 또는 세계경제의 부침에 크게 동요하지 않고, 언어 및 문화 장벽이 낮아 기술력 만으로도 해외 수출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게임산업 분야 중에서도 인터넷 통신망을 통해 원격지에 있는 서버 컴퓨터에 접속하여 게임을 즐기는 온라인 게임과 언제 어디서든 휴대하여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이 전체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분산 서버의 네크워크 기술과 초고속통신망, 모바일 디바이스의 높은 보급율을 기반으로 게임 산업 발전에 유리한 시스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게임산업 인프라가 배출한 고급 기술 인력들이 풍부하여 지식기반 산업 발전에 세계적인 비교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글로벌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유저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들을 개발하는 한편, 뛰어난 컴퓨터그래픽을 통해 문화적 거부감을 해소함으로써 국내 게임들은 성공적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국내외 유저들이 게임 플랫폼을 단순한 가상공간이 아닌 문화적 복합 공간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게이머들의 왕성한 온라인 활동 및 방송 출연 등을 통해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확산되어 감에 따라 게임은 문화적 교류의 장으로서그 기반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캐릭터, 애니메이션, 출판 만화 등 타 콘텐츠 산업과의 높은 연관성으로 다양한 시너지를 내며 경제적 파급효과를 일으키고 있으며 정보통신기술, 첨단산업기술 등 관련 기술 발전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산업입니다.
2) 게임산업의 성장성
온라인 게임은 모바일 게임이 대세가 된 2010년대 후반부터 사양길에 접어든 모습입니다. 일부 대작 PC 게임이 출시돼 흥행에 성공하기도 했지만 소수의 사례에 해당됩니다. 이미 상당수 게임사들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 온라인 게임보다는 상대적으로 개발 비용이 적게 드는 모바일 게임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나 최근 모바일과 온라인간 플레이가 가능한 크로스 플레이 게임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으로 인하여 PC의 멀티태스킹 기능을 활용해 게임을 구동하면서 동시에 다른 작업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형 화면에서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으며, 키보드와 마우스 조작 이용으로 휠씬 정교한 컨트롤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크로스 플랫폼이 점점 늘어나면서 앞으로는 PC와 모바일로 구분하는 것이 의미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모바일 게임은 휴대하기 편리하고 조작 방법이 간단해 어떠한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편의성 때문에 타 게임 보다 대중적인 플랫폼 입니다.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보급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앱스토어, 구글플레이 등과 같은플랫폼의 오픈마켓을 통해 게임을 자유롭게 다운받을 수 있게 되면서 모바일게임 시장은 급속히 성장하였습니다. 이와같은 낮은 시장 진입 장벽과 편의성, 대중성 같은 특징 때문에 다양한 결제 방식과 제휴 광고 등의 비지니스 모델 설계가 가능해지고 스마트 폰의 기능향상과 5G를 위시한 무선데이터 기술의 발달, 와이파이 등 관련 IT기술의 발달로 향후 더욱더 높은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3) 게임산업의 전망
가)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 및 전망
2023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2022년 대비 10.9% 감소한 19조 7,900억원을 형성할 전망입니다. 게임 산업 규모 감소는 포스트 코로나의 영향이면서 금리인상에 따른 경기부진이 반영되었습니다.
2022년 PC 게임 시장 규모는 2021년 대비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2022년 PC 게임 시장 규모는 5조 8,053억원으로 5조 6,373억원을 기록했던 2021년과 비교해 3% 성장하였습니다. 이는 일부 게임사들의 PC 게임 매출이 증가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2022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7.6% 증가한 13조원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RPG 장르가 2022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매출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2020년에 10조원을 돌파한 후, 2021년에 12조원으로 증가하고, 2022년에 13조원으로 증가하면서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성장률은 2021년부터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2023년에는 매출 증가가 정체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 콘솔 게임 시장규모는 최근 몇 년간 해마다 큰 폭의 성장을 유지해 왔습니다. 2021년에는 출시되는 콘솔 게임의 수가 점차 증가하며 소비자가 자신에게 맞는 게임을 선택하기가 어려워진 점과 차세대 콘솔의 공급부족, 많은 사용자에게 주목받을 수 있는 트리플 A급 게임의 발매가 매년 감소하는 현상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2021년에는 성장이 주춤한 모습을 보여 -3.7%의 역성장을 하였습니다. 2022년에는 차세대 콘솔인 엑스박스 시리즈 및 플레이스테이션으로 기존보다 퀄리티 높은 게임들의 본격적인 선을 보였습니다. 그 결과로 1조원 이상의 규모를 유지하며 2021년 대비 6.4% 성장하였습니다.
국내 게임 시장의 규모 추이(2019~2022년) |
*자료 : 2023 대한민국게임백서(한국콘텐츠진흥원)
나) 세계 게임 시장 규모 및 전망
2022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2,082억 4,900만 달러로 추청됩니다. 전년대비 0.9% 증가했으며 21년도 5.9%에 비하면 성장률이 큰 폭으로 둔화하였습니다. 엔데믹 이후 전 세계 게임시장은 매우 어려웠습니다. 전염병, 세계 경제 위기 등 외부 악재에 게임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어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2022년은 게임 플랫폼 중에 콘솔 게임의 성장이 두드러졌습니다. 콘솔 게임은 지난 2021년 게임시장 점유율이 25.1%였는데, 2022년에는 28.4%로 크게 향상 되었습니다. 이는 신규 콘솔 게임 출시 및 다른 플랫폼보다 신규 이용자들의 지속적인 유입으로 인한 일시적인 변화일 수 있습니다. 콘솔 게임은 2025년에는 27.9%로 다소 점유율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게임의 점유율은 2021년 45.6%를 차지하였으나, 2022년은 44.0%로 다소 축소 되었습니다. 지속적으로 점유율이 상승하던 모바일 게임 시장이 처음 축소된 것입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25년에 46.3%로 회복할 것이고 모바일 플랫폼이 확정성이 가장 높으니 점유율의 상승을 전망하고 있으나, 현재의 게임시장 변화에 따라 다소 유동적일 수 있습니다.
PC 게임 시장도 전년도보다는 점유율이 약간 상승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16.9%였으나 2022년에는 17.5%로 다소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PC 게임 시장의 자체적인 성장 동력보다는 그만큼 모바일 게임 시장의 점유율이 축소된 반사효과일 수 있습니다. 2025년에는 16.6%로 PC 게임 시장의 점유율은 콘솔 게임 시장에 이은 3위 플랫폼으로 고착될 가능성이 큽니다.
플랫폼별 세계 게임시장 점유율 |
*자료 : 2023 대한민국게임백서(한국콘텐츠진흥원)
권역별 세계 게임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아시아시장을 중심으로 점유율이 재편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몇 년 동안 시장점유율은 북미시장 중심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2021년 45.4%의 점유율이었던 아시아가 47.8%로 크게 성장하였으나 미국시장은 2021년 전망에서는 감소를 예상하였음에도 24.1%에서 24.8%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25%정도로 예상하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시장 견인은 지속될 것입니다. 세계 게임시장은 중국을 기반으로 한 아시아와 미국을 기반으로 한 북미시장으로 양분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현재 로한온라인, 씰온라인, 씰M 등을 퍼블리싱하여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가) 로한온라인
㈜플레이위드게임즈가 개발한 로한은 당사의 주요 매출원으로 2005년 국내에 공개 서비스시 주요 MMORPG 게임을 제치고 온라인게임 순위 1위를 하는 등 MMORPG 게임업계에 지각변동을 일으키며 '로한'만의 입지를 굳혀왔습니다. 특히, 2007년 3월 대만 런칭 시 대만내 온라인게임 최초 동접 138,000명을 기록 하는 등 로한의 독창적인 게임 성격과 로한 매니아 형성으로 성공적으로 런칭을 해왔으며 회사의 경영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현재 로한은 2011년 하반기 부분 유료화로 성공적인 안착을 하였으며, 공성전(투쟁의 협곡) 업데이트, 신규환상 서버 오픈 및 트리니티 신종족 업데이트 등 다양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고, 이를 통해 좋은 성과를 기록하였습니다. 대규모 컨텐츠 업데이트와 유저들에게 인기가 높은 퀘스트 이벤트 등을 진행하면서 지속적으로 게임성 향상과 유저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나) 씰온라인
씰온라인은 2004년에 국내에서 처음 상용화를 시작했으며, 장르는 3D 개그 액션 MMORPG로 2007년 (주)플레이위드 게임즈가 저작권을 인수해 자체 개발 및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UI, 사운드, 맵 등 전반적인 편의성을 개선하여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2017년 이후 최고 레벨을 확장하고 대규모 업데이트를 실시하면서 게임의 구성이 한층 더 세련되고, 다채로워졌습니다.
다) 씰M
씰M은 (주)플레이위드 게임즈가 보유한 온라인 게임 씰의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으로 당사는 2022년 5월 대만, 홍콩, 마카오 현지에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씰M은 파스텔 톤의 깜찍한 캐릭터, 게임 곳곳에 녹아 있는 개그 액션 코드, 타격감을 느낄 수 있는 콤보시스템, 커플이 되어 즐길 수 있는 씰톡 매칭 시스템 등 다양한 콘텐츠 요소를 구성하였습니다.
씰M은 출시와 함께 대만 구글, 앱스토어 매출 차트에서 상위권에 랭크되는 등 고객들의 커다란 관심을 모았으며, 현재 동남아시아, 대만 및 국내 등에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2)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온라인 게임은 급격한 기술 변화와 그에 따른 기술 개발을 위한 투자의 증대, 고급인력 확보를 위한 자금소요, 유통망의 확보 등과 관련하여 막대한 자금력의 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과거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게임 제작이 가능하던 시기엔 모든 게임 제작사가 잠재적 경쟁 요소였으나, 게임산업의 고도화에 따라 비용의 상승은 여러 업체에게 큰 타격을 주었습니다. 이로 인해 수익기반이나 운영 또는 제작상의 노하우, 충분한 판로 확보가 되지 않은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당사는 이미 오랜 기간 동안 개발역량 강화와 국내 판매망 구축 및 관계사를 통한 수출 판로를 확보하여 업체와의 경쟁에서 우위에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은 온라인 게임이나 PC 게임등 타 플랫폼에 비해 제작기간이 짧고 필요인력과 소요비용이 적어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관련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휴대폰 사양과 플랫폼이 고도화되며 게임의 퀄리티가 높아져 게임 개발기간, 게임 제작비 등이 증가하여 경험과 자금이 풍부한 소수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는 기업집중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외에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을 선보인 경험으로 시장에 최적의 게임을 공급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었고, 해외 시장의 성공에 기여할 다양한 IP를 확보하여 지속적으로 시장에 인지도를 높이며 경쟁 우위를 보일 예정입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향후 (주)플레이위드 게임즈가 보유한 '씰온라인' 및 '로한온라인'의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을 중심으로 다양한 신규 모바일게임 등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상과 같이 차별성 있고 퍼블리싱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는 게임을 내세워 영업 실적 증대와 기업가치를 제고해 나갈 계획입니다.
4) 조직도
조직도 |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2023년 매출액은 285.5억원으로 전년 145.1억원 대비 96.8%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액
증가 주요 원인은 신작 게임인 씰M 의 런칭입니다.
매출액은 증가하였지만 광고선전비 등의 증가로 인하여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재무상태표 | |
제 40(당)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 |
제 39(전)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주식회사 플레이위드코리아 | (단위 : 원) |
과 목 | 제 40(당)기 | 제 39(전)기 | ||
---|---|---|---|---|
자 산 | ||||
I. 유동자산 | 20,997,298,391 | 18,860,581,170 | ||
현금및현금성자산(주5,7,8) | 3,032,225,844 | 1,507,976,767 | ||
매출채권및기타유동채권(주7,9,12,24,32) | 9,684,702,514 | 1,120,050,108 | ||
당기법인세자산 | 71,530,830 | 82,242,860 | ||
기타유동금융자산(주7,10,31) | 2,900,000,000 | 14,400,853,246 | ||
기타유동비금융자산(주11,32) | 5,308,839,203 | 1,749,458,189 | ||
II. 비유동자산 | 22,442,408,431 | 15,072,303,112 | ||
장기매출채권및기타비유동채권(주7,9,12,24,32) | 2,470,602,472 | 3,095,126,048 | ||
유형자산(주12) | 3,201,888,226 | 927,110,402 | ||
무형자산(주13) | 16,411,826,398 | 11,010,692,692 | ||
기타비유동금융자산(주7,10) | 56,497,169 | 39,373,970 | ||
기타비유동비금융자산(주11,32) | 301,594,166 | |||
자 산 총 계 | 43,439,706,822 | 33,932,884,282 | ||
부 채 | ||||
I. 유동부채 | 13,506,128,063 | 3,543,465,180 | ||
매입채무및기타유동채무(주7,15,32) | 4,873,079,789 | 1,562,106,577 | ||
유동리스부채(주5,7,12,32) | 1,201,338,700 | 427,685,937 | ||
기타유동비금융부채(주16,18,24) | 7,431,709,574 | 1,553,672,666 | ||
II. 비유동부채 | 3,999,710,443 | 1,114,500,286 | ||
장기매입채무및기타비유동채무(주7,15,32) | 3,000,000 | 6,000,000 | ||
비유동리스부채(주5,7,12,32) | 2,843,598,863 | 44,206,269 | ||
비유동충당부채(주17) | 272,714,993 | - | ||
순확정급여부채(주18) | 792,464,596 | 385,396,832 | ||
이연법인세부채(주29) | - | 605,225,723 | ||
기타비유동비금융부채(주16,18) | 87,931,991 | 73,671,462 | ||
부 채 총 계 | 17,505,838,506 | 4,657,965,466 | ||
자 본 | ||||
I. 자본금 (주1,19) | 4,383,410,000 | 4,383,410,000 | ||
II. 자본잉여금(주20) | 15,707,570,539 | 17,107,062,511 | ||
Ⅲ. 기타자본항목(주21,23) | 69,277,680 | (3,795,905,635) | ||
Ⅳ. 이익잉여금(주22) | 5,773,610,097 | 11,580,351,940 | ||
자 본 총 계 | 25,933,868,316 | 29,274,918,816 | ||
부 채 및 자 본 총 계 | 43,439,706,822 | 33,932,884,282 |
- 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포괄손익계산서 | |
제 40(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 39(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플레이위드코리아 | (단위 : 원) |
과 목 | 제 40(당)기 | 제 39(전)기 |
---|---|---|
I. 영업수익(주24,33) | 28,552,255,519 | 14,505,487,825 |
II. 영업비용(주25,26,32) | 35,199,320,132 | 21,690,564,623 |
III. 영업이익(손실) | (6,647,064,613) | (7,185,076,798) |
IV. 영업외손익 | 445,159,420 | 5,846,958,446 |
기타수익(주27,32) | 510,341,328 | 5,692,082,190 |
기타비용(주27,32) | 593,549,105 | 106,178,793 |
금융수익(주28,32) | 945,349,395 | 1,433,102,374 |
금융비용(주28,32) | 416,982,198 | 1,172,047,325 |
V. 관계기업에대한손익 | - | (46,404,500) |
VI.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실 | (6,201,905,193) | (1,384,522,852) |
VII. 법인세수익(주29) | (500,680,142) | (505,676,647) |
VIII.당기순손실 | (5,701,225,051) | (878,846,205) |
IX. 기타포괄손실 | (105,516,792) | 99,540,437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포괄손익 | (105,516,792) | 99,540,437 |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주18) | (105,516,792) | 99,540,437 |
X. 총포괄손익 | (5,806,741,843) | (779,305,768) |
XI. 주당손실(주30) | ||
기본주당손실 | (671) | (104) |
희석주당손실 | (671) | (104) |
- 자본변동표
자본변동표 | |
제 40(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 39(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플레이위드코리아 | (단위 : 원) |
과 목 | 자본금 | 자본잉여금 | 기타자본항목 | 이익잉여금 | 총 계 |
---|---|---|---|---|---|
2022.01.01(전기초) | 4,351,764,500 | 16,313,581,591 | (4,109,628,913) | 12,359,657,708 | 28,915,374,886 |
주식기준보상거래 | - | - | 466,627,884 | - | 466,627,884 |
자본에 직접 반영된 주주와의 거래: | |||||
전환청구권행사 | 31,645,500 | 793,480,920 | - | - | 825,126,420 |
자기주식취득 | - | - | (152,904,606) | - | (152,904,606) |
총포괄이익: | |||||
당기순이익(손실) | - | - | - | (878,846,205) | (878,846,205) |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 | - | 99,540,437 | 99,540,437 |
2022.12.31(전기말) | 4,383,410,000 | 17,107,062,511 | (3,795,905,635) | 11,580,351,940 | 29,274,918,816 |
2023.01.01(당기초) | 4,383,410,000 | 17,107,062,511 | (3,795,905,635) | 11,580,351,940 | 29,274,918,816 |
주식기준보상거래 | - | - | 387,953,330 | - | 387,953,330 |
자본에 직접 반영된 주주와의 거래: | |||||
자기주식취득 | - | - | (431,989,237) | - | (431,989,237) |
자기주식처분 | - | (1,399,491,972) | 3,909,219,222 | - | 2,509,727,250 |
총포괄이익: | |||||
당기순이익(손실) | - | - | - | (5,701,225,051) | (5,701,225,051) |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 | - | (105,516,792) | (105,516,792) |
2023.12.31(당기말) | 4,383,410,000 | 15,707,570,539 | 69,277,680 | 5,773,610,097 | 25,933,868,316 |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 | |
제 40(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 39(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플레이위드코리아 | (단위 : 원) |
과 목 | 제 40(당)기 | 제 39(전)기 | ||
---|---|---|---|---|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3,962,993,045) | (3,244,266,742) | ||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 | (4,230,678,571) | (3,795,844,901) | ||
(1) 당기순손실 | (5,701,225,051) | (878,846,205) | ||
(2) 수익비용의 가감 | 1,954,837,495 | (3,048,629,958) | ||
퇴직급여 | 361,441,219 | 374,575,219 | ||
주식보상비용 | 387,953,330 | 466,627,884 | ||
감가상각비 | 772,771,501 | 486,221,708 | ||
대손상각비 | 158,606,956 | 307,193,376 | ||
무형자산상각비 | 874,677,443 | 631,953,097 | ||
무형자산손상차손 | - | 33,181,795 | ||
유형자산처분이익 | (310,000) | (4,902,912,015) | ||
유형자산처분손실 | 27,068,998 | - | ||
리스채권처분손실 | 6,202,087 | - | ||
이자수익 | (467,547,637) | (516,826,219) | ||
금융상품평가이익 | (236,102,019) | (3,941,787) | ||
금융상품처분이익 | (47,409,918) | (9,404,567) | ||
외화환산이익 | (71,512,040) | (255,267,749) | ||
이자비용 | 172,569,949 | 24,314,011 | ||
기타의대손상각비 | 556,744,981 | 72,871,268 | ||
기타의대손충당금환입 | (102,410,026) | (274,648,476) | ||
파생상품평가이익 | - | (11,582,087) | ||
파생상품평가손실 | - | 585,001,256 | ||
파생상품처분이익 | - | (76,522,934) | ||
금융상품평가손실 | 28,243,544 | 406,248,928 | ||
금융상품처분손실 | 26,927,032 | 61,908,262 | ||
외화환산손실 | 4,266,425 | 15,531,544 | ||
복구충당부채전입액 | 3,335,812 | - | ||
전환사채전환이익 | - | (3,880,325) | ||
관계기업투자주식평가손익 | - | 46,404,500 | ||
법인세비용 | (500,680,142) | (505,676,647) | ||
(3) 자산 및 부채의 증감 | (484,291,015) | 131,631,262 | ||
퇴직금의 지급 | (265,107,442) | (114,163,013) | ||
퇴직연금운용자산의 감소 | 177,337,284 | 127,520,843 | ||
매출채권의 감소(증가) | (5,571,097,129) | 224,710,535 | ||
기타유동채권의 감소(증가) | (160,799,283) | 128,427,785 | ||
기타유동비금융자산의 증가 | (3,860,975,180) | (818,478,617) | ||
매입채무의 증가(감소) | 2,491,068,777 | (156,653,463) | ||
기타유동채무의 증가 | 816,010,835 | 938,098,998 | ||
기타유동비금융부채의 증가(감소) | 5,878,010,594 | (187,565,626) | ||
기타비유동부채의 감소 | (3,000,000) | (3,000,000) | ||
기타비유동비금융부채의 증가(감소) | 14,260,529 | (7,266,180) | ||
2. 이자의 수취 | 429,543,445 | 485,394,380 | ||
3. 이자의 지급 | (172,569,949) | (24,314,011) | ||
4. 법인세의 환급(납부) | 10,712,030 | 90,497,790 | ||
II. 투자활동현금흐름 | 4,033,445,536 | 4,708,783,139 | ||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17,374,374,057 | 26,575,582,641 | ||
장단기금융상품의 감소 | 17,044,335,107 | 23,327,909,467 | ||
대여금의 회수 | 207,590,100 | 213,584,110 | ||
유형자산의 처분 | 325,000 | - | ||
무형자산의 처분 | - | 300,000,000 | ||
매각예정비유동자산의 처분 | - | 2,734,089,064 | ||
보증금의 감소 | 122,123,850 | - | ||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13,340,928,521) | (21,866,799,502) | ||
장단기금융상품의 증가 | 5,332,263,699 | 15,861,610,400 | ||
파생상품부채의 감소 | - | 533,725,314 | ||
관계기업투자주식의 취득 | - | 46,404,500 | ||
대여금의 대여 | 215,000,000 | 10,000,000 | ||
유형자산의 취득 | 655,905,387 | 152,301,512 | ||
무형자산의 취득 | 6,275,784,835 | 5,242,757,776 | ||
보증금의 증가 | 861,974,600 | 20,000,000 | ||
III. 재무활동현금흐름 | 1,454,154,682 | (595,684,135) | ||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2,509,727,250 | - | ||
자기주식의 처분(주34) | 2,509,727,250 | - | ||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1,055,572,568) | (595,684,135) | ||
자기주식의 취득 | 431,989,237 | 152,904,606 | ||
전환사채의 전환(주34) | - | 822,230 | ||
리스부채의 상환(주34) | 623,583,331 | 441,957,299 | ||
IV. 현금의 증가(감소) | 1,524,607,173 | 868,832,262 | ||
V. 기초의 현금 | 1,507,976,767 | 640,264,073 | ||
Ⅵ. 외화표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358,096) | (1,119,568) | ||
VII. 기말의 현금 | 3,032,225,844 | 1,507,976,767 |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결손금처리계산서 |
제 40 기 (2023. 01. 01 부터 2023. 12. 31 까지) |
제 39 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
(단위 :원 ) |
과 목 | 제 40 기 | 제 39 기 | ||
---|---|---|---|---|
Ⅰ. 미처분이익잉여금 | 5,512,504,227 | 11,319,246,070 | ||
1.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11,319,246,070 | 12,098,551,838 | ||
2.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105,516,792) | 99,540,437 | ||
3. 당기순이익(손실) | (5,701,225,051) | (878,846,205) | ||
Ⅱ.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5,512,504,227 | 11,319,246,070 |
※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에 따라 수정될 수 있습니다. 최종적인 재무제표 및 상세한 주석사항은 주주총회 1주간 전인 3월 20일까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이재용 | 1982.12 | 부 | 부 | 발행회사 임원 | 이사회 |
김정훈 | 1970.03 | 부 | 부 | 발행회사 임원 | 이사회 |
총 (2)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이재용 | (주)플레이위드코리아 이사 | 02.07~03.07 05.08~06.04 06.04~현재 | 펫컴코리아 그린맨파워 ㈜플레이위드코리아 기술고문(현) | - |
김정훈 | (주)플레이위드코리아 이사 | 96.01~07.05 10.08~12.06 12.06~14.03 14.07~18.08 18.08~20.04 20.04~현재 | 현대자동차㈜ 경영관리실 ㈜알루코 기획조정실 ㈜동부LED 기획실 ㈜씨앤투스성진 경영진원본부 ㈜오콘 경영지원본부 ㈜플레이위드파트너스 감사(현) | -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이재용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김정훈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해당사항 없음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사내이사 후보자 이재용> 이재용 사내이사 후보자는 오랜기간 업무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음. 향후에도 검증된 능력을 바탕으로 사내이사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바, 당사의 사내이사 적임자로 생각되어 추천함 <사내이사 후보자 김정훈> 김정훈 사내이사 후보자는 오랜기간 업무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경영지원본부장으로서 회사가 통합적인 전략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실행하는 큰 기여를 하였음. 향후에도 검증된 능력을 바탕으로 사내이사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바, 당사의 사내이사 적임자로 생각되어 추천함. |
확인서
pw_이사확인서(이재용) |
pw_이사확인서(김정훈) |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7(2)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4,000,000,000 |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7(2)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848,460,220 |
최고한도액 | 4,000,000,000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은 중도 사임한 이사보수를 포함한 총액입니다.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2024년 03월 20일 |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당사는 2024년 3월 20일 감사보고서 및 사업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www.playwith.co.kr)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제출예정일에 게재될 사업보고서는 주주총회 이전 보고서입니다.
주주총회에서 부결/수정이 발생할 경우 정정보고서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입니다. 주주총회 이후 정정공시 여부를 확인 부탁 드립니다.
주총 집중일 개최사유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20004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