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10-19 13:57: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1019000123
2023 년 10 월 19 일 | ||
회 사 명 : | 하인크코리아 주식회사 | |
대 표 이 사 : | 길상필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 308.(반포동, 하인크빌딩) | |
(전 화) 02-3446-7421 | ||
(홈페이지)http://haainc.co.kr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대표이사 | (성 명) 길상필 |
(전 화) 02-3446-7421 | ||
(2023년 제 1차 임시)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3조와 정관 제20조의 규정에 의거하여 2023년(4기) 제1차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 총수의 100분의 1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 4 및 당사 정관 제21조에 의하여 이 공고로 갈음하고자 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11월 3일(금요일) 오전 10시 00분
2. 장 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 308 2층 (반포동, 하인크빌딩)
3. 회의 목적 사항
- 부의안건
제1호안건 : 정관변경의 건
제2호안건 : 이사 선임의 건 (사내이사2, 사외이사1)
제3호안건 : 감사 선임의 건
4.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가. 직접행사 : 신분증
나.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등 기재, 인감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 금번 주주총회 기념품은 회사경비 절감을 위하여 지급하지 않습니다.
2023년 10월 19일
하인크코리아 주식회사
대표이사 길 상 필(직인생략)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한경구 (출석률: 90%) | 곽정민 (출석률: 100%) | |||
찬 반 여 부 | ||||
1. | 2022.02.10 | 타법인 유가증권 취득의 건. | 찬성 | 찬성 |
2. | 2022.02.14 | 1호의안]제2기 재무제표 승인의건 2호의안]제2기 정기기주주총회 소집의건 3호의안]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보고 4호의안]감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보고의건 | 찬성 | 찬성 |
3. | 2022.03.29 | 제 2기 정기주주총회 결의 | 찬성 | 찬성 |
4. | 2022.04.15 | 유형자산 취득의 건 | 찬성 | 찬성 |
5. | 2022.04.25 | 유형자산 취득 재결의 건 | 찬성 | 찬성 |
6. | 2022.08.31 | 단기차입 진행의 건 | 찬성 | 찬성 |
7. | 2022.09.22 | 유형자산 취득 계약 해재 및 재계약의 건. | 찬성 | 찬성 |
8. | 2022.10.13 | 타법인 주식 취득의 건. | 찬성 | 찬성 |
9. | 2022.10.17 | 합병계약 체결의 건. | 찬성 | 찬성 |
10. | 2022.11.21 | 합병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11. | 2022.12.23 | 합병경과 보고 및 공고의 건. | 찬성 | 찬성 |
12 | 2023.01.30 | 법인 차입에 관한 건 | 찬성 | 찬성 |
13 | 2023.03.08 | 제3기 정기주주총회 소집결의건 | 찬성 | 찬성 |
14 | 2023.03.08 | 현금배당 결정의 건 | 찬성 | 찬성 |
15 | 2023.03.15 | 단기차입 진행의 건 | 찬성 | 찬성 |
16 | 2023.03.16 | 2022년도 결산 재무제표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17 | 2023.07.24 | 제2회 전환사채, 제3회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의 건 | - | 찬성 |
18 | 2023.07.24 | 본점이전의 건 | - | 찬성 |
19 | 2023.09.26 | 2023년도 임시주주총회 개최 및 주주명부페쇄 기준일 설정의 건 | 찬성 | 찬성 |
주) 위의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는 2023년 9월 30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 | - | - | - | - |
(단위 : 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2 | 1,500,000,000 | - | - | - |
주1)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를 포함한 이사보수한도 총액 입니다.
주2) 지급총액은 2023.01.01 ~ 2023.9.30 기간동안 지급한 급여총액 및 퇴직금총액을 기재하였습니다.
주3) 1인당 평균 지급액은 지급총액을 인원수로 나눈 금액입니다.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비오디에스링크 (종속기업) | 매입거래 | 2022.01~2022.12 | 3 | 1.8 |
- 상기 비율은 2022년 별도 재무제표상의 매출액 대비 거래금액 비율입니다.
가. 업계의 현황
당사는 휴대폰 액세서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휴대폰 케이스 및 충전기 등을 아마존 유통채널을 통해 전세계에 판매할 예정입니다. 국내에서도 전자상거래 유통이 예정되어 있으며 현재는 삼성전자에 제품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시장은 휴대폰 액세서리 시장에 속하며 휴대폰 사용량 증가에 따른 액세서리 산업의 성장이 당사의 성장 및 매출증대에 직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 글로벌 휴대폰 액세서리 제품별 시장
휴대폰 액세서리 시장은 스마트 폰 및 태블릿에 대한 수요증가로 인해 기업에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처분 소득의 상승은 도시지역 소비자의 구매 및 소비 패턴을 변화시켰습니다. 휴대폰 기기에 대해 젊은 층의 수요가 많이 발생하면서 시장의 성장이 촉진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전자 상거래 업체가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 할인으로 액세서리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휴대폰 액세서리 시장은 860억 달러에 달하며 그 중 폰 케이스와 충전기가 주요한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폰 케이스의 경우 173억 달러의 규모(20.12%), 충전기는 151억 달러(17.56%)의 규모를 보이며 점유율 1,2위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판매제품은 액세서리 시장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폰 케이스와 충전기이며 아마존과 같은 유통채널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수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체 시장에서의 비중이 높은 시장인 만큼 당사의 성장 또한 기대할 여지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 유형을 기준으로 전 세계 휴대폰 액세서리 시장을 분류하면 모바일 케이스, 충전기, 이어폰 및 헤드폰, 배터리, 휴대용 스피커, 보조 배터리 시장 등이 있습니다. 모바일 케이스, 이어폰 및 휴대용 스피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점유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2019년에 비해 2029년 말에 점유율이 약 1% 증가할 전망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분의 구분
가.사업의 개요
당사는 2005년에 설립된 이후 혁신적인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역량(UX/UI)을 바탕으로 모바일 등 IT디바이스의 커버, 무선충전기, 이어폰 케이스와 같은 웨어러블 액세서리 제품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Rights, 이하 “IP”)을 활용하여 자체 디자인한 커버, 이어폰 케이스 등 모바일 액세서리 제품과 이에 NFC 및 QR의 기능을 활용하여 커버와 스마트폰을 연동시켜 특정 테마를 구현하는 스마트커버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은 2009년 이후 매해 가파르게 성장하며, 산업 구조는 오프라인에서 모바일로 이동하였습니다. 2016년 이후 이동통신 서비스·스마트폰 시장은 포화상태를 보이며 공급자 위주의 시장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변화와 더불어 무선통신 속도의 발전으로 대용량·맞춤형 콘텐츠의 다운로드에 대한 소비자 욕구와 개인화된 맞춤 서비스·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어 이 부분에 당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사용자·콘텐츠 중심으로 변화된 모바일 시장에서 지속성장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디자인, 개발, 기획 역량을 기반으로 사용자들에게 보다 새로운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글로벌 IP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라이센스 계약을 이끌어 내었으며, 토트넘, 스머프, 젝시믹스 등 약 20여개의 유수의 브랜드 및 IP 사와 계약 및 추가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습니다.
당사는 과거 모바일 사용자의 TPO(Time, Place, Occasion)가 고려된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의 Usability/Experience를 분석, 이를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시킨 콘텐츠를 지속 개발하였으며 이러한 역량으로 콘텐츠의 제공을 위한 IT 디바이스와 그 응용제품에 융합된 플랫폼(클라우드 서버 + NFC/BLE 통신 인증)을 글로벌 IT기업인 삼성전자의 무선사업부와 공동 개발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IT 디바이스와 서로 다른 사용자 환경의 IT 응용제품의 융합을 위해 콘텐츠 다운로드 및 사용자 인증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여 다수의 특허를 등록하였으며, 이를 모바일 라이프 IT 응용제품에 적용시켜 삼성전자와 소비자에게 제공하였으며, 금년(2022년)부터 자체적인 기술을 통하여, QR 및 URL을 통한 콘텐츠 다운로드 및 커버의 그래픽과 일원화가 될 수 있는 사용자 맞춤 서비스를 자사 몰인 네마메(NEMAME)를 통하여 런칭하였으며, 콘텐츠 사용에 호불호가 있는 사용자를 위해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적재산권 IP활용을 통하여 최적화하여 차별화된 폼팩터·커스터마이징·신소재 등을 적용한 IT응용제품을 개발, 삼성전자, 및 온라인 시장에 소비자에게 공급하여 사업 규모를 늘리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성장과정
1) 설립기
설립 초기 동사는 글로벌 디자인 개발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선진 디자인 전략을 수립, 제품 및 사용자 경험(UX) 부문에 역량을 집중하며 디자인전문회사로서 사업을 영위하였습니다. 가전, 의료기기, 에너지 장치 등 산업 전 분야에 걸쳐 제품 디자인을 수행하고 UX 디자인을 통하여 사용자 관점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왔습니다.
2) 성장기
동사는 이러한 ‘Design Innovation & Creation’을 바탕으로 고객 가치 중심의 ‘Mobile life+Product’와 ‘콘텐츠 기반 서비스’에 대한 신사업을 추진하고자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고 2016년 스마트 액세서리 사업 부분과 2017년 On-demand 사업부를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삼성 모바일 액세서리 파트너십 프로그램(SMAPP : Samsung Mobile Application Partnership Program)’에 등록되어 삼성의 메인 파트너사로서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모바일 분야 IT 응용 제품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였습니다.
3) 현재
현재 동사는 다양한 콘텐츠 활용 및 IP 확보를 위하여 Disney, PIXAR, Marvel, FOX, National Geographic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토트넘, 스머프, 젝시믹스, 우영미 등 다양하게 확보된 IP를 기반으로 디자인적 고부가가치를 지향하는 라이선스 제품과 콘텐츠 서비스로 지난 3년간 매년 혁신적인 성장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에는 Disney 혁신상을 수상하며 대외적으로 당사의 기술력을 인정받았고 추가적인 IP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의 특성상 대부분의 제품은 바이어의 주문에 의하여 개발, 생산 및 판매되며, 관련 업체별로 구체적인 수주내역 등에 대하여 보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식적으로 발표된 업계의 통계자료가 부재하므로, 시장점유율을 객관적으로 산출하기 어렵습니다.
(3) 시장의 특성
당사의 주요 제품인 폰케이스, 유무선충전기 등은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기기 등과 밀접한 제품으로서 관련산업인 글로벌 스마트폰 산업 및 웨어러블 기기 산업 변동에 따라 중요한 영향을 받습니다. 대체적으로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기기의 신제품 출시 초기에 관련 액세서리 제품 판매량이 함께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보급률 증가 및 교체 주기가 단축됨에 따라 스마트기기에 적용할 수 있는 액세서리 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 액세서리 제품들이 단순 보호기능에서 벗어나 패션트렌드로 자리잡음으로써 개인의 기호나 취향에 따른 교체 수요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기기 산업은 국내외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산업이며, 개인의 소득수준 및 소비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펜데믹의 영향으로 세계 경제 성장이 위축되며 산업분야를 막론하고 침체를 야기했습니다. 경기부진으로 인해 스마트폰 시장 역시 급격한 수요 위축 영향으로 2020년 역성장을 기록하였으며 출하량이 대폭 감소하였으나, 2021년 수요의 정상화 과정이 나타나며 미국, 유럽 등 선진 빅마켓의 회복세와 신흥시장에서 스마트폰 보급의 활성화로 인해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대비 6.6% 증가한 약 14.2억대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자료: Counterpoint,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전망
이와 같은 경기회복세와 더불어 국내 민간소비도 개선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소비심리가 회복되고 소득여건 부진도 완화되며 꾸준히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며, 소비 쿠폰·바우처 발행 등 소비진작책 등 정부 지원정책을 통해 가계의 구매력은 점차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민간소비 전망]
(전년동기대비, %) |
구분 | 2020년 | 2021년(E) | 2022년(E) | ||||
연간 | 상반기 | 하반기 | 연간 | 상반기 | 하반기 | 연간 | |
민간소비 | -4.9 | 1.0 | 4.0 | 2.5 | 4.7 | 2.3 | 3.5 |
(4) 신규 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가. 판매조직 등
(1) 판매조직
당사의 영업팀은 국내영업파트와 해외영업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영업파트는 해당 지역의 B2B와 B2C 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내영업파트의 B2B는 오프라인 거래선 제품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내영업파트의 B2C는 당사의 자사몰 네마메(NEMAME), 롤리바일, 제휴몰(11번가, G마켓 등) 국내 온라인 채널 판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해외영업파트의 B2B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담당하며, B2C로는 온라인 아마존닷컴 제품 판매 및 해외 각 지역별 오프라인 바이어에게 상품 제안 및 해외전용상품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 판매전략
고객 관계 관리(CRM)를 통한 영업력 강화
당사는 총판 또는 대리점과 같은 별도의 유통조직을 통하지 않고 제품의 기술력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B2B와 B2C 모두 직접 거래중 이며, 고객사와 사전 컨셉 협의 후 디자인 설계, 제안서 제출, 디자인 확정, 제작, 납품 등의 순으로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CRM을 기반으로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 능력 강화에 힘쓰고 있으며 고객 니즈를 세분화하여 각각에 맞는 전략을 만들어 냄으로써 기업 고객과의 관계 유지와 잠재 고객 파악,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자사몰 네마메(NEMAME)등과 제휴몰들을 통해 이뤄지고 있는 B2C 영업은 고객 개개인이 갖는 특성과 니즈를 이해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수많은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유지 및 소통을 위하여 각 판매채널별 고객을 파악하고 정리함으로써 고객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채널별 고객의 성별 나이 트렌드 파악 및 요구사항을 직접 분석 하여, 판매채널별 판매전략도 별도 수립 계획과 함께 지속적인 CRM 운영을 통하여 유동적인 제품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입니다.
[ 플랫폼 사업부 ]
가. 산업의 특성
(1) 산업의 정의
키오스크는 과거 아시아 국가의 정원에 세워진 정자 혹은 영어권 국가의 가판대, 공중전화 부스와 같은 간이 시설물을 의미하는 용어였습니다.(김현성, 박민희, 백봄풀, 이석호, 2009; Connell, Shaw, Holmes, Hudson, Derry, and Strecher, 2003). 현대로 이어지며 그 의미는 점차 터치스크린을 통해 고객 응대 업무를 무인으로 수행하는 정보통신단말기를 지칭하는 용어로 바뀌어 사용되며, 키오스크는 넓은 의미로 은행의 ATM/CD기, 자동판매기(vending machine)등을 포함하며, 서비스에 인공지능, 클라우드, 데이터 처리 기술 등 첨단 IT 기술이 접목되어 일어나는 무인정보단말기를 통칭합니다. 또한 관련 소프트웨어나 솔루션 등 전반적인 혁신적인 기술도 넓은 의미에서는 키오스크의 일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기존에 사람과 사람의 면대면으로 이루어지던 서비스 제공이 터치스크린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제공되는 스크린 형태의 무인정보단말기(interactive kiosk)를 의미합니다
(2) 산업의 동향
국내 키오스크 시장은 2006년 약 600억 원 규모에서 2017년 약 2,500억 원 규모로 연평균 약 14%가량 성장하였으며, 세계시장은 2021년까지 연평균 17%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현대증권, 2016). 시장의 가파른 성장에 따라 국내의 여러 업체가 키오스크 산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최근에는 COVID-19 사태로 인하여 매장과 고객들이 비대면 주문을 선호하며 키오스크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며, 또한 최저임금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인하여 키오스크 산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과 대기업이 다양한 방식의 키오스크모델을 개발 중이며, IT기업들과의 기술적 제휴 역시 확대되어 있어 성장은 보다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 됩니다.
(3) 산업의 성장성
키오스크 산업은 다양한 서비스 산업에서 활용되면서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현금 사용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며, 정부에서도 조세 포탈방지와 거래 용이성 증대 등의 목적으로 ‘현금 없는 사회(Cashless Society)’의 도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국회입법조사처, 2017). 스마트폰과 같은 스크린 터치형 정보통신기기의 반복적인 사용을 통한 숙련도 증가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및 표준화를 통해 향후 더욱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온라인 마케팅 조사업체인 TechNavio(2018)는 향후 수년 내로 소매 결제 분야가 세계 키오스크 시장의 45%를 차지할 것으로 보았으며, 음식점업 분야를 포함하면 상당한 비중이 될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 또한 키오스크는 생체인식기능과 인공지능, 로보어드바이저, 챗봇 등과 결합해 의료, 금융, 법률 등을 비롯한 지식서비스산업에서도 무인화를 하며 지속적으로 그 사용성이 확대될 수 있으며, 단순 업무만을 진행하는 모든 곳에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4) 산업의 특성 및 계절성
키오스크와 같이 인력을 대체하는 수단은 대체적으로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외부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특히 업종적으로 경기의 둔화와 같이 사람을 고용하는 시스템의 경우에는 더욱 시간이 확대되며 성숙하게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즉, 경기가 둔화되고, 이번 COVID-19 사태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시장이 더욱 활성화되며, 이미 완숙한 시장의 경우 다시 경기가 활성화 된다 하더라도 키오스크 산업에 끼치는 영향은 없을 거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모바일 키오스크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해당 서비스를 통한 간편결제를 통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어, 고객사의 업종구조에 따라 계절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그 편차는 크지 않습니다.
(5) 산업의 경쟁환경
국내 키오스크 공급시장은 씨아이테크, 한국전자금융, 효성TNS, 한국타피컴퓨터, 한네트 등과 대기업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시장에 참여함으로써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COVID-19 사태는 4차 산업 혁명 변화해 마케팅 트렌드(trend)로 언택트(untact)를 강조함으로써 키오스크 산업이 급격히 발전을 하고, 종업원과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여 비대면 방식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공급자로서는 업무 강도를 낮출 수 있고, 서비스 수요자로선 접촉에서의 피로를 줄일 수 있기에, 무인정보단말기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시장 경쟁을 확보하기 위해서 키오스크는 성능과 구성요소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가 형성되었으나, 대체로 키오스크 설비의 가격은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임대 형식의 장기분할납부 활성화는 설비도입을 쉽게 만들어 사용자 수를 확대하고 있으며,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최저임금상승과 4차 산업 혁명이라는 정책적 제도의 변화에 따라 키오스크 산업은 급속히 성장 및 발전하고 있으며, 시장 참여자 또한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각 키오스크 업체들은 이용자 모집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최우선적으로 많은 수의 프랜차이즈와 매장(가맹점) 확보가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의 프랜차이즈와 매장 확보 후 사용성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서비스 기획 역량에 있어 경쟁사 대비 경쟁우위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의 경우는 키오스크 내부 솔루션의 템플릿이 고정적이며, 하드웨어 특성과 VAN사와의 관계로 인해 솔루션 프로그램의 개선 및 수정이 한정적이며, 이용에 대한 불편이 가중되고 있음에 따라 이용자 수 확대를 위해 보다 본업에 집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사용하고자 하는 이용자(가맹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플랫폼 서비스 구축이 필연적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용자(가맹점)에게 기존 대비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매장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 연계를 통해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이득을 보는 구조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키오스크 업자는 단지 장비의 설치와 이에 필요한 솔루션 제공하는 방향으로 기존 사업을 발전할 수 있도록 하였으나, 이제는 기존보다 편리하고 이용자(가맹점)가 본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용자(가맹점)가 지속적으로 키오스크를 단지 주문을 대신 받아주는 장치 그 이상의 플랫폼 서비스로 이용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별화된 서비스 및 상품을 제공하는 것에 더불어 이용자에게 원활한 사용 경험과 매장운영을 위한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 이용자를 확보하고 그들의 참여도를 상승시키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 합니다. 키오스크 서비스의 확산과 시장규모 증대가 예상되는 환경 하에서 기술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과 인적 자본 투자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업체는 타 업체 대비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어,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경험강화와 선점 효과를 통해 지속적인 신규 시장 개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6) 경쟁 환경
당사의 서비스는 크게 모바일 키오스크 및 간편결제서비스와 배달주문 중개, 그리고 매장매출통합 시스템으로 구분이 됩니다.
키오스크 및 간편결제서비스는 기존의 키오스크 판매량과 오프라인 결제대금을 기반으로 시장 규모의 산출이 가능합니다. 시장에서는 키오스크와 오프라인 결제대금의 경우는 하드웨어 판매자와 결제대행업자가 별도로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배달주문 중개의 경우 시장에서는 특정업체에서만 각 주요 주문채널(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과 연계하여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매장매출통합 시스템은 매장에서 사용하는 POS 시스템을 필두로 다양한 멀티기기가 공존하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나, 해당 멀티기기는 각각의 업체의 특성에 의해 연동이 안되는 이슈가 있으며, 개별적으로 운영이 되어 사용에 불편함을 갖고 있으나 아직 시장에 해당 서비스를 진행하는 경쟁사는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당사는 모바일 키오스크 및 간편결제서비스 사업으로 탄탄한 시장 지위 기반을 만들어, 각 주문채널과 제휴를 통하여 주문정보를 이용자에게 전달하는 서비스를 진행 및 준비를 하고 차별화된 경험 및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 시장과 별도로 모바일 키오스크라는 신규 시장을 조성하고, 선도적인 위치로 시장을 생성하여, 시장 내 지위를 강화해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회사의 성장과정
구분 | 기간 | 주요내용 |
태동기 | 2021년 ~ 현재 | 2021년 12월, 하인크코리아 주식회사 플랫폼 사업부를 통해 바로다 서비스를 론칭했습니다. 이후 주요 프렌차이즈와의 바로다 서비스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2) 사업부 개요
바로다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지는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모바일키오스크 서비스
당사는 2021년 12월 모바일 키오스크서비스를 론칭했습니다. 결제수단으로는 국내 신용·체크카드 등이 있습니다. 기존 모바일을 통한 주문은 App을 다운받고, 까다로운 회원가입의 절차가 필요하지만, QR을 통해 메뉴판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절차 없이 주문할 수 있도록 만들어 새로운 주문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팝업스토어, 전시장 등과 같이 일시적으로 오픈운영하는 서비스의 임대장비를 사용대여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외 호텔룸서비스, 웨이팅서비스, 후불결제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 및 운영 예정에 있습니다.
- 주문배달중개 서비스
온라인 배달의 주요주문채널(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과 바로다 서비스 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온라인 서비스의 주문을 매장에 전달하는 바로다Link라는 배달주문중개 시스템을 구축하여, 바로다 플랫폼의 주문접수 프로그램을 통하여 주문을 확인하고 주문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축하였습니다. 기존의 매장은 배달주문채널의 주문을 받기 위해서는 각 주문채널사의 프로그램을 추가 설치하여 사용하는 불편함을 바로다플랫폼 한 개의 프로그램 설치를 통하여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 매장통합관리 서비스
이용자(가맹점)는 매장의 운영 편의성과 다양한 매출판로를 위하여 매장운영에 편의를 위한 멀티기기를 사용하지만 각 제공하는 업체의 특성에 따라 발생하는 매출이 통합되지 않은 경우가 있어, 매장에서 발생하는 매출을 정확히 파악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당사는 해당 발생하는 매출을 통합관리를 통하여 이용자(가맹점)가 마감하는 시점인 당일 매출정보를 확인 및 추후 카드사와 배달주문채널에서 결제된 금액의 입금일자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 주식회사 비오디에스링크 ]
㈜비오디에스링크는 모바일플랫폼, PG 솔루션, 시스템통합(SI), 시스템운영(SM) 등 IT 서비스 전 분야에서 인프라, 네트워크, 분석&설계,시스템구축 등의 업무를 수행 하는 IT 서비스 전문기업 입니다. ㈜비오디에스링크는 2022년 1월 26일 설립하여, 사업영역 전 분야에서 우수한 인재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장을 거듭 하고 있으며, 국내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 | -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본 회사는 다음 사업을 경영함을 목적으로 한다. 1.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업 1. 휴대폰액세서리 디자인, 제조 및 유통업 1. 휴대폰액세서리 온,오프라인 도,소매업 1. 전자제품 제조 및 유통업 1. 전자제품 온,오프라인 도,소매업 1. 생활용품 제조 및 유통업 1. 생활용품 온,오프라인 도,소매업 1. 위와 관련된 수입 및 수출업 1. 부동산 임대업 및 전대업 1. 가방, 의류, 액세사리 등 잡화 도,소매업 1. 컴퓨터 및 모바일 제품 주변기기 및 액세사리 도,소매업 1. 위 각호에 부대하는 사업 일체
| 1. 본 회사는 다음 사업을 경영함을 목적으로 한다. 1.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업 1. 휴대폰액세서리 디자인, 제조 및 유통업 1. 휴대폰액세서리 온,오프라인 도,소매업 1. 전자제품 제조 및 유통업 1. 전자제품 온,오프라인 도,소매업 1. 생활용품 제조 및 유통업 1. 생활용품 온,오프라인 도,소매업 1. 위와 관련된 수입 및 수출업 1. 부동산 임대업 및 전대업 1. 가방, 의류, 액세사리 등 잡화 도,소매업 1.컴퓨터 및 모바일 제품 주변기기 및 액세사리 도,소매업 1. 전자상거래(인터넷) 및 관련 유통업 1. 위 각호에 부대하는 사업 일체
| - 신규사업을 위한 목적 추가 |
4.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3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업상 중요한 기술도입, 연구개발, 생산·판매·자본제휴를 위하여 그 상대방에게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 4.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3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업상 중요한 기술도입, 연구개발, 생산·판매·자본제휴, 재무구조의 개선 등 경영상 목적을 위하여 국내 외 금융기관, 기관투자자, 일반법인 및 개인투자자(기존 주주를 포함함)에게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 - 발행대상 구체화에 따른 변경 |
①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주주 외의 자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중략…… 1. 사채의 액면총액이 1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반공모의 방법으로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 사채의 액면총액이 1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긴급한 자금조달을 위하여 국내외 금융기관 또는 기관투자자, 일반법인 및 개인투자자(기존주주포함)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3. 사채의 액면총액이 1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업상 중요한 기술도입, 연구개발, 생산·판매·자본제휴를 위하여 그 상대방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 ①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주주 외의 자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중략…… 1. 사채의 액면총액이 1,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반공모의 방법으로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 사채의 액면총액이 1,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긴급한 자금조달을 위하여 국내외 금융기관 또는 기관투자자, 일반법인 및 개인투자자(기존주주포함)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3.사채의 액면총액이 1,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업상 중요한 기술도입, 연구개발, 생산·판매·자본제휴, 재무구조의 개선 등 경영상 목적을 위하여 국내 외 금융기관, 기관투자자, 일반법인 및 개인투자자(기존 주주를 포함함)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 - 전환사채의 발행금액 증액에 따른 변경 |
①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주주 외의 자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중략…… 1.사채의 액면총액이 1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반공모의 방법으로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사채의 액면총액이 1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긴급한 자금조달을 위하여 국내외 금융기관 또는 기관투자자, 일반법인 및 개인투자자(기존주주포함)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3.사채의 액면총액이 1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업상 중요한 기술도입, 연구개발, 생산·판매·자본제휴를 위하여 그 상대방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 ①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주주 외의 자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중략…… 1.사채의 액면총액이 1,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반공모의 방법으로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사채의 액면총액이 1,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긴급한 자금조달을 위하여 국내외 금융기관 또는 기관투자자, 일반법인 및 개인투자자(기존주주포함)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3.사채의 액면총액이 1,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업상 중요한 기술도입, 연구개발, 생산·판매·자본제휴, 재무구조의 개선 등 경영상 목적을 위하여 국내 외 금융기관, 기관투자자, 일반법인 및 개인투자자(기존 주주를 포함함)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 - 신주인수권부사채의 발행금액 증액에 따른 변경 |
주주총회의 결의는 법령과 정관에 다른 정함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석한 주주의 의결권의 과반수와 발행주식총수의 4분의 1 이상의 수로써 한다. | ①주주총회의 결의는 법령과 정관에 다른 정함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석한 주주의 의결권의 과반수와 발행주식총수의 4분의 1 이상의 수로써 한다. ②주주총회의 안건 중 적대적 인수 또는 합병을 목적으로 한 안건에 대한 결의는 출석한 주주의 의결권의 5분의 4 이상의 수와 발행주식총수의 4분의 3 이상의 수로써 한다. | - 적대적 기업 인수 또는 합병에 대한 기존 경영진의 경영권 보호를 위한 조항 추가 |
회사의 이사는 3명 이상으로 한다. 다만, 자본금이 10억원 미만인 경우에는 1인이상으로 한다. | 회사의 이사는 3명 이상 5명 이내로 한다. 다만, 자본금이 10억원 미만인 경우에는 1인이상으로 한다. | - 이사의 수 변경 |
① 이사의 보수는 주주총회의 결의로 이를 정한다. ② 이사의 퇴직금의 지급은 주주총회결의를 거친 임원퇴직금지급규정에 의한다.
| ① 이사의 보수는 주주총회의 결의로 이를 정한다. ② 이사의 퇴직금의 지급은 주주총회결의를 거친 임원퇴직금지급규정에 의한다. ③ 이사의 임기 중 적대적 기업인수 및 합병 등으로 인하여 해임될 경우에는 통상적인 퇴직금 이외에 퇴직 보상액으로 대표이사에게 50억원을, 이사에게 30억원을 해임 후 15영업일 이내에 지급한다. ④ 제36조 제3항 또는 제36조 제4항의 조항을 개정 또는 변경할 경우, 그 효력은 개정 또는 변경을 결의한 주주총회가 속하는 사업연도 종료 후 발생한다.
| - 적대적 기업 인수 또는 합병에 대한 기존 경영진의 퇴직금 규정 추가 |
① 이사회는 이사로 구성한다. ② 이사회는 대표이사 또는 이사회에서 따로 정한 이사가 있을 때에는 그 이사가 이사회일 3일전에 각 이사 및 감사에게 통지하여 소집한다. ③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소집권자로 지정되지 않은 다른 이사는 소집권자인 이사에게 이사회 소집을 요구할 수 있다. 소집권자인 이사가 정당한 이유 없이 이사회 소집을 거절하는 경우에는 다른 이사가 이사회를 소집할 수 있다. ④ 이사 및 감사 전원의 동의가 있을 때에는 제2항의 소집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⑤ 이사회의 의장은 제2항 및 제3항의 규정에 의한 이사회의 소집권자로 한다. ⑥ 이사는 3개월에 1회 이상 업무의 집행상황을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 ① 이사회는 이사로 구성한다. ② 이사회는 대표이사 또는 이사회에서 따로 정한 이사가 있을 때에는 그 이사가 이사회일 1일전에 각 이사 및 감사에게 통지하여 소집한다. ③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소집권자로 지정되지 않은 다른 이사는 소집권자인 이사에게 이사회 소집을 요구할 수 있다. 소집권자인 이사가 정당한 이유 없이 이사회 소집을 거절하는 경우에는 다른 이사가 이사회를 소집할 수 있다. ④ 이사 및 감사 전원의 동의가 있을 때에는 제2항의 소집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⑤ 이사회의 의장은 대표이사가 하되, 의장이 유고로 인하여 의장의 직무를 행할 수 없을 때에는 의장이 지정하는 이사가 대행하되, 지정이 없거나 불가능한 경우에는 다음 각호의 순서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 1. 사내이사 중 상위직급자 2. 사외이사 ⑥ 이사는 3개월에 1회 이상 업무의 집행상황을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 - 이사회 의장에 관한 규정의 추가 |
회사는 1인 이상의 감사를 둘 수 있다. 다만, 자본금이 10억원에 이르기 전까지는 감사를 두지 않을 수 있다. | 회사는 1인의 감사를 둘 수 있다. 다만, 자본금이 10억원에 이르기 전까지는 감사를 두지 않을 수 있다. | - 감사의 수에 관한 규정 변경 |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윤상철 | 1971.03.20 | 사내이사 | - | - | 이사회 |
김남균 | 1981.06.12 | 사내이사 | - | - | 이사회 |
권연옥 | 1980.11.10 | 사외이사 | - | - | 이사회 |
총 ( 3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윤상철 | 현)엑스페릭스 대표이사 전)국제문제연구소 연구원 | 2023~현재 | 현) 엑스페릭스 대표이사 | 해당사항없음 |
김남균 | 현)법무법인 시아 변호사 | 2019~2020 2015~2019 2012~2013 | 전) 법무법인(유) 정률 전) 변호사 김남균 법률사무소 전) 법무법인(유) 정률 | 해당사항없음 |
권연옥 | 전)뉘앙스 브랜드마케팅 | 2017~2019 2015~2017 2011~2013 | 전) 뉘앙스 브랜드마케팅 | 해당사항없음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윤상철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김남균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권연옥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1. 사외이사로서의 전문성 및 독립성을 기초로 직무 수행 계획 2. 기업 및 주주, 이해관계자 모두의 가치 제고를 위한 의사결정 기준과 투명한 의사 개진을 통해 직무를 수행할 계획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각 후보자는 그간의 다양한 업무의 경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의 운영과 경영 성과를 비롯한 여러 부문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후보로 추천함 |
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선임
<감사후보자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정혜경 | 1982.08.05 | - | 이사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정혜경 | 현) 변호사 정혜경 법률사무소 대표 변호사 | 2014~2014 2009~2011 | 전) 덕민종합법률사무소 소속 변호사 근무 전) ㈜LG 유플러스 법무담당 사업법무팀 근무 | -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정혜경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본 후보자는 폭넓은 경험과 전문성을 토대로 당사 경영전반에 대해 객관적이고 중립적인시각으로 감사 업무를 수행할 것으로 판단되어 감사로 추천하였습니다 |
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 | - |
※ 임시주주총회 사항으로 해당사항 없습니다.
※ 임시주주총회 사항으로 해당사항 없습니다.
코로나19 등 비상사채 발생시 일정/장소 변경 및 기타 집행 관련 세부사항은 대표이사에게 위임합니다..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101900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