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15 16:54: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5001108
2023년 03월 15일 | ||
회 사 명 : | 주식회사 모비데이즈 | |
대 표 이 사 : | 유 범 령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8길 15 홍우빌딩 2,3층 | |
(전 화) 02-6929-1628 | ||
(홈페이지) http:// www.mobidays.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이사 | (성 명) 윤 성 현 |
(전 화) 02-6929-1628 | ||
(제 3기 정기)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우리회사 정관 제23조에 의하여 제 3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법 제542조의 4에 의거하여 발행주식총수의 1% 이하 소유주주에 대하여는 이 공고로 주주총회 소집통지를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일 시 : 2023년 3월 30일(목) 오전 9시
2. 장 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518 섬유센터빌딩 2층 컨퍼런스홀 C2 회의실
3. 회의목적사항
《보고 안건》
- 감사보고
- 영업보고
- 외부감사인 선임보고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부의 안건》
- 제1호 의안 : 제 3기(2022년1월1일~2022년12월31일) 연결/별도재무제표 및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승인의 건
- 제2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 제3호 의안 :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 제4호 의안 : 감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 제5호 의안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의 건
4.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우리회사의 주주총회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제314조 제5항 단서규정에 의거하여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 참석장에 의거 의결권을 직접행사 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하실 수 있습니다.
5.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주총 참석장, 신분증
- 대리행사 : 주총 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 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6. 경영참고사항
상법 제542조4에 의한 경영참고사항은 당사와 하나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고, 금융감독원 또 는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주주총회 기념품은 회사 경비 절감을 위하여 지급하지 않습니다.
* 코로나19 감염 및 전파 예방을 위하여 총회장 입구에서 주주님들의 체온을 측정할 예정이며, 발열 및 호흡기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출입을 제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감염 예방을 위해 총회 참석 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적극 권고 드립니다.
2023년 03월 15일
주식회사 모비데이즈
대표이사 유 범 령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조장현 사외이사 (출석률: 100%) | 이경아 사외이사 (출석률: 100%) | |||
찬 반 여 부 | ||||
1 | 2022 05-17 | 1) 회사 규정 제.개정의 건 2) 투명경영위원회 설립 및 위원 선임의 건 | 찬성 | 찬성 |
2 | 2022 07-06 | 1) 자회사 지분 취득의 건 | 찬성 | 찬성 |
3 | 2022 08-30 | 1) 벤처투자조합 펀드 출자의 건 (케이넷-크릿 콘텐츠 펀드) | 찬성 | 찬성 |
4 | 2022 09-20 | 1) 피플펀드 채권 양수도 진행의 건 | 찬성 | 찬성 |
5 | 2022 12-02 | 1) 자회사 설립 및 출자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6 | 2022 12-26 | 1) 제주-비전 벤처투자조합 펀드 출자의 건 2) 하나은행 정기예금 이행보증을위한 은행예금질권 설정의 건 | 찬성 | 찬성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투명경영위원회 | 사외이사 : 조장현 위원장 사내이사 : 이광수 위원 외부전문가 : 권낙현 위원 | 2022-07-06 | 1)자회사 지분 취득의 건 | 가결 |
2022-08-30 | 1) 벤처투자조합 펀드 출자의 건 (케이넷-크릿 콘텐츠 펀드) | 가결 | ||
2022-09-20 | 1) 피플펀드 채권 양수도 진행의 건 | 가결 | ||
2022-12-02 | 1) 자회사 설립 및 출자 승인의 건 | 가결 | ||
2022-12-26 | 1) 제주-비전 벤처투자조합 펀드출자의 건 | 가결 |
(단위 : 천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2 | 1,000,000 | 14,999 | 7,500 | - |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당사는 온라인 광고대행업을 주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대행업중 온라인 종합광고대행, 온라인 광고제작, 온라인 광고매체대행을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광고산업의 업종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 업종 정의 | |
---|---|---|
광고 대행업 | 종합광고대행 | 광고물을 광고매체에 광고하는 업무를 총괄 대행하는 사업체로 광고주와의 포괄적인 계약으로 |
광고매체대행 | 광고주나 광고대행사를 대신하여 광고지면이나 광고시간을 구입해주는 업무를 하는 사업체 | |
광고 제작업 | 인쇄광고제작업 | 신문, 잡지 등 각종 인쇄광고물을 제작하는 사업체 |
영상광고제작업 | 방송, 영화, 동영상 클립 등 영상광고물을 제작하는 사업체 | |
광고사진스튜디오 | 광고를 목적으로 제작된 사진 촬영, 신문, 잡지, 포스터 광고 촬영 및 카탈로그 촬영을 하는 사업체 | |
광고전문 | 브랜드컨설팅 | CI, BI, 패키지를 포함하는 기업이나 브랜드의 상징 등을 제작하는 사업체 |
마케팅조사 | 마케팅 활동의 기획 ·수정 및 평가를 위해 내부 및 외부 정보를 수립하여 분석하는 사업체 | |
PR | 조직이나 개인이 그들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공중의 이해 와 호감을 얻고자 행하는 | |
SP | 판매를 촉진하는 직접적인 광고를 대행하는 사업체 (매체에 하는 광고가 아님) | |
전시 및행사대행업 | 각종 전시회 및 행사를 기획 ·조직하는 산업활동. 전시장 행사와 관련된 전반적인 | |
인쇄업 | 인쇄 | 각종 광고용 인쇄물을 인쇄하는 사업체(광고물 인쇄업) |
온라인 광고대행업 | 온라인 종합광고대행 | 광고주를 대신해서 온라인 광고물을 기획하고 제작하며, 제작된 광고물을 전달하기 위해 매체와 |
온라인 광고제작대행 | 각종 온라인 광고물을 제작하는 사업체 | |
온라인 광고매체대행 | 광고주나 광고대행사를 대신하여 온라인 광고지면을 구입해주는 업무를 하는 회사 | |
옥외 광고대행업 | 옥외종합광고대행 | 인쇄, 그림 또는 전자적 방식 등의 전시광고물을 기획 · 제작하여 옥내외 간판 |
옥외광고제작대행 | 인쇄, 그림 또는 전자적방식 등의 전시광고물을 기획 · 제작하는 사업체 |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2018년 광고산업통계조사) |
온라인 광고 대행업은 광고주의 니즈와 세부적인 목표에 따라 온라인 (PC, 모바일 등) 상의 다양한 형태의 매체들을 통하여 광고주가 목표로 하는 고객에게 광고 이미지와 메시지를 전달하는 업종 입니다.
[온라인광고대행업 서비스 흐름도] |
7. 온라인광고대행업 서비스 흐름도 |
2) 산업의 성장성
가) 국내 광고 시장의 규모 및 전망
2023년에는 국내 총 광고비가 16조 8,981억원, 온라인 광고 점유율은 2022년 대비
2.3% 증가한 52.3%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매체별 광고비 비중 변화 추이 |
(출처 : 2022방송통신광고비조사 보고서)
전통 매체 광고 시장이 감소세인 가운데 2022년 온라인 광고 시장의 규모는 8조 227억원으로 2021년 보다 0.2%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2023년에는 10.2% 성장한 8조 377억원 규모로 팬데믹 이후 다시 도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 시장을 이끄는 모바일 광고의 규모는 2022년 6조 4,762억원으로 80.7%를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에는 모바일 광고 비중이 83.1% 점유율을 차지해 앞으로는 온라인 광고 시장의 메인 자리를 공고히 할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온라인 광고비 비중 변화 추이 |
(출처 : 2022방송통신광고비조사 보고서)
나) 세계 광고시장 규모 및 전망
ZenithOptimedia(2021)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4년까지 글로벌 광고비는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로벌 광고비는 2020년 6,103억 달러에서 증가 하여 2022년에 7,702억 달러에 달하고, 2024년에는 약 8,738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 됩니다.
글로벌 광고비 추이 |
출처: ZenithOptimedia (2021). Advertising Expenditure Forecast
글로벌 광고 시장의 트렌드를 살펴보면, 인쇄광고인 신문과 잡지의 규모는 감소하고, TV, 라디오, 영화, 옥외 광고는 코로나19로 인해 2019년, 2020년 잠시 주춤하였다가 2021년 이 후 증가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광고는 꾸준하게 높은 증가율을 보이면서도 전체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체비 글로벌 광고비(2017년~2024년) |
출처: ZenithOptimedia (2021). Advertising Expenditure Forecast
매체별 글로벌 광고비 및 전년대비 증가율(2017년-2024년) |
출처: ZenithOptimedia (2021). Advertising Expenditure Forecast
2021년에서 2024년 각 미디어 별 글로벌 광고비 평균을 살펴본 결과, 인터넷 디스플레이 광고와 인터넷 검색 광고가 상위 1위와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인터넷 광고 중 소셜 미디어가 2021년에서 2024년 사이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채널이 될 것으로 예측되며, 연평균 성장률은 14.8%로 예측되고, 온라인 비디오는 14.0%로 그 뒤를 이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터넷 검색광고는 연간 9.8%씩 성장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옥외 광고 또한 연간 7.4%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온라인 광고영역에서 매체를 PC와 모바일기준으로 나누었을때 2011년도 부터 급격하게 성장해온 모바일 광고시장, 그 안에서도 실시간 데이터와 광고기술을 기반으로한 ‘모바일RTB DA/동영상 마케팅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광고시장 매체구분과 당사 집중 서비스 영역] |
8. 온라인 광고시장 매체구분 및 당사 서비스영역 |
당사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 광고효율을 측정하고 광고 결과값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 들을(광고이미지, 타겟단가, 타겟유사데이터, 적용 알고리즘의 변경등) 실시간으로 조정하여 최고의 광고성과를 적시에 내도록하는 퍼포먼스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 서비스를 광고주와 종합광고대행사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제공하는 전 과정에 당사는 당사회사와 타사의 다양한 형태의 광고관련 기술 솔루션(Ad Tech)과 데이터 기술(Data Tech)을 사용함으로써 Full-stack Ad/Data Tech Solutions을 광고주에게 제공하여 광고주에게 더 나은 광고성과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기술/데이터 솔루션으로는 애드네트워크서비스(마케팅플랫폼)인‘모비커넥트’, SSP(Supply Side Platform)인‘모비원’, 모바일광고분석솔루션인‘모비트랙’, 데이터누적및 활용서비스인‘모비DMP-Beta’, 마케팅 자동화솔루션인‘모비AI-Beta’, 글로벌 앱서비스인‘Quality Time’, 마켓정보 분석 서비스인‘앱에이프’를 제공하고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고객이 마케팅과 관련하여 겪는 다양한 문제를 One-stop으로 해결해주고 그에 따라 고객이 서비스를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마케팅 중심의 유관 사업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유관 서비스로는 마케팅 및 스타트업 뉴스미디어인 ‘모비인사이드’, 마케팅 전문 온오프라인 교육 서비스인 ‘모비아카데미’, 마케터 전용 인력 매칭 서비스인 ‘모비인터치’, 국내 최대 애드테크/마케팅 컨퍼런스인 ‘맥스서밋’과 ‘맥스더크리에이티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비데이즈 서비스 전체 구성도] |
9. 모비데이즈 서비스 전체 구성도 |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주요 서비스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비데이즈의 주요 서비스 영역] |
구분 | 서비스 영역 | 제품 상세 구분 |
---|---|---|
1번 | 마케팅 서비스 (퍼포먼스마케팅, 미디어렙) | -1. 퍼포먼스 마케팅- DA/동영상 미디어 -2. 퍼포먼스 마케팅- SA(검색광고) -3. 미디어렙 |
2번 |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 | -1. 모비커넥트 |
3번 | AdTech/DataTech솔루션 | -1. 모비원 : SSP -2. 모비트랙 : 트래킹 솔루션 -3. 앱에이프 : App 시장 분석솔루션 -4. 퀄러티타임 : 모바일기기 사용통제 -5. 모비DMP-Beta -6. 모비AI-Beta |
4번 | 마케팅 유관 사업 (마케터 생태계 연결) | -1. 모비인사이드 -2. 모비아카데미 -3. 모비인터치 (종속회사) 주) -4. 맥스서밋 -5. 맥스 더 크리에이티브 |
당사는 광고주(퍼포먼스부문), 광고대행사(미디어렙부문)의 의뢰를 받아 광고전략, 집행, 분석, 기술지원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광고 기술력을 통한 모바일 애드네트워크(모비커넥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사업과 유관한 솔루션, 컨텐츠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해당 영업수익을 총액으로 인식하되, 광고 용역매출, 기타매출 일부에 대하여순액으로 수익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매출유형의 분류 및 매출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유형별 매출구분 및 순액매출 현황] | |||
(단위 : 백만원, %) |
품 목 | 2022년 | 2021년 | 비 고 | ||
---|---|---|---|---|---|
매출액 | 매출비중 | 매출액 | 매출비중 | ||
퍼포먼스 | 10,823 | 67.70% | 9,766 | 52.42% | - |
미디어렙 | 3,279 | 20.51% | 6,324 | 33.95% | - |
마케팅플랫폼 (모비커넥트) | 1,576 | 9.86% | 2,268 | 12.17% | - |
기 타 | 309 | 1.93% | 272 | 1.46% | |
합 계 | 15,987 | 100.00% | 18,630 | 100% | - |
[사업유형별 매출구분 및 취급고 매출 현황] | |||
(단위 : 백만원, %) |
품 목 | 2022년 | 2021년 | 비 고 | ||
---|---|---|---|---|---|
매출액 | 매출비중 | 매출액 | 매출비중 | ||
퍼포먼스 | 156,350 | 61.88% | 123,190 | 59.67% | - |
미디어렙 | 94,213 | 37.29% | 80,308 | 38.90% | - |
마케팅플랫폼 (모비커넥트) | 1,576 | 0.62% | 2,268 | 1.10% | - |
기 타 | 539 | 0.21% | 673 | 0.33% | |
합 계 | 252,678 | 100.00% | 206,439 | 100% | - |
(2) 시장점유율(경쟁 현황)
일반적으로 마케팅 시장에 대하여 어떤 기업들을 알고 있는지에 대해 업계 종사자가 아닌 일반인에 대한 인식은 본인들이 사용하면서 광고를 마주하는 매체인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인스타그램 등을 인식하고 있고, 그 외에는 TV나 유튜브 등에서 시청자로 접하게 되는 광고를 제작하는 종합광고대행사 최상위 기업 정도만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온라인/모바일 광고들을 실제로 집행하고 효율화 하는 기업은 퍼포먼스 마케팅 회사 또는 미디어렙이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런 기업들 중에 많은 곳들이 대기업 계열사이며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ex : SK그룹_인크로스 / KT그룹_나스미디어, 플레이디 / 다우키움그룹_와이즈버즈 / CJ E&M_메조미디어 / 야놀자_데이블) 이와 같이 대규모의 기업들이 시장의 축을 구성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 매체에 광고를 송출하는 영역은 퍼포먼스 마케팅, 미디어렙 산업군입니다.
알려지기 어려운 이유 중에 하나는 시장을 상세하게 살펴보면 거래 관계가 단순화되어 있지 않고 경우에 따라 협업하는 구조가 다양하고 각 기업이 가진 서비스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중·소형 광고주들의 경우, 중·소형 대행사를 사용해서 「광고주 → → 대행사 → 매체」로 집행하거나 또는 직접 광고주가 매체로 집행하는 경우가 있지만 대형 광고주들의 경우 많은 예산범위에서 집행 해야하는 매체의 복잡성 때문에대부분 「종합광고대행사 → 미디어렙 또는 디지털대행사」를 통해 광고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33. 온라인 광고집행 과정 |
출처: 당사 제작
그러나, 다양한 데이터와 기술들이 복잡하게 엮이면서 작은 온라인 광고 지면이라도 효율화를 하는 모바일 광고 시장은 아주 다양한 플레이어들이 각기 사업 영역이 겹치면서 경쟁을 하기도 하지만 겹치지 않는 부분에서는 상호 협업하면서 ‘상호 경쟁적 협력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광고업 안에서도 종합광고대행사처럼 오래된 산업이면서 대체적으로 경쟁 관계가 명확한 산업과 달리 온라인 광고 시장, 특히 모바일 광고 시장은 특유의 ‘상호 경쟁적 협력 관계’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어떤 전반적인 서비스 부분에서는 경쟁사이기도 하지만 각 기업의 특성, 역량, 업무 범위에 따라 경쟁과 동시에 협업을 합니다. 예를 들면 당사는 네이버의 DA파트너로 국내 주요 모바일 매체의 미디어렙 역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퍼포먼스 마케팅 영역에서 에코마케팅, 와이즈버즈, 매드업 등의 디지털광고 대행업체와 경쟁을 하고 있는데 이런 경쟁사들이 네이버의 DA 광고에 대한 파트너 권한을 획득하지 못했기 때문에 당사를 통해서 해당 광고 영역을 구매해서 거래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미디어렙 서비스 부문에서 당사와 경쟁인 나스미디어, 인크로스, 디지털퍼스트 등은 당사의 모바일 미디어 플랫폼인 모비커넥트를 매체로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포괄적 영역에서 경쟁이기도 하지만 각각 상세한 부문에 있어서는 상호 협업도 하는 복잡 다단한 경쟁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국내 온라인 광고산업은 전체 광고시장에서 비중과 성장률 측면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넓혀 왔습니다. 네이버, 다음 등 대형 포탈의 등장 이후 본격적으로 확대되기 시작한 온라인 광고는 동영상을 비롯한 광고노출 수단의 확대와 타겟팅 기법의 발전에 힘입어 성과중심의 광고뿐만 아니라 기존 브랜딩 광고까지 흡수하며 등장 이후 10년간광고시장의 주력매체로 양적, 질적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발표한 아래 '2022 방송통신광고비조사'에 따르면 PC인터넷과 모바일 광고시장을 합친 디지털광고비는 2022년 약 4.3% 성장으로 2021년 성장율보다는 떨어질 것으로 예측하였지만, 2023년에는 약 23.6% 성장이 전망되어 디지털광고비가 약 8.8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매체별 국내 광고비 규모] |
(단위 : 십억원) |
매체 | '16 (성장률) | '17 (성장률) | '18 (성장률) | '19 (성장률) | '20(E) (성장률) | '21(E) (성장률) | '22(E) (성장률) | '23(E) (추정성장률) |
---|---|---|---|---|---|---|---|---|
방송 | 4,135 (-7.4%) | 3,950 (-4.5%) | 3,932 (-0.5%) | 3,771 (-4.1%) | 3,484 (-7.6%) | 4,053 (16.3%) | 4,242 (4.7%) | 4,521 (6.6%) |
인쇄 | 2,319 (-0.4%) | 2,310 (-0.4%) | 2,348 (1.6%) | 2,373 (1.1%) | 1,920 (-19.1%) | 2,021 (5.2%) | 1,975 (-2.3%) | 1,975 (0.0%) |
옥외 | 1,089 (2.6%) | 1,306 (20.0%) | 1,330 (1.8%) | 1,257 (-5.5%) | 836 (--33.5%) | 930 (11.3%) | 982 (5.6%) | 1,020 (3.9%) |
기타 | 465 (-8.4%) | 412 (-11.4%) | 429 (4.1%) | 504 (17.5%) | 352 (-30.2%) | 510 (44.8%) | 545 (7.0%) | 544 (-0.3%) |
온라인 | 4,155 (21.2%) | 4,775 (14.9%) | 5,717 (19.7%) | 6,522 (14.1%) | 7,528 (15.4%) | 8,004 (6.3%) | 8,022 (0.2%) | 8,838 (10.2%) |
인터넷(PC) | 2,173 (5.8%) | 1,909 (-12.1%) | 2,055 (7.7%) | 1,872 (-8.9%) | 1,839 (-1.7%) | 1,799 (-3.2%) | 1,547 (-13.1%) | 1,496 (-3.3%) |
모바일 | 1,982 (44.2%) | 2,866 (44.6%) | 3,662 (27.8%) | 4,650 (27.0%) | 5,689 (22.3%) | 6,224 (9.4%) | 6,476 (4.1%) | 7,341 (13.4%) |
DA | 1,022 (33.2%) | 1,519 (51.6%) | 1,840 (21.1%) | 2,353 (27.9%) | 3,027 (28.6%) | 3,484 (15.1%) | 3,713 (6.6%) | 4,416 (18.9%) |
SA | 980 (57.4%) | 1,347 (37.5%) | 1,822 (35.3%) | 2,297 (26.1%) | 2,662 (15.9%) | 2,740 (2.9%) | 2,763 (0.9%) | 2,926 (5.9%) |
합계 | 12,163 (3.2%) | 12,753 (4.9%) | 13,756 (7.9%) | 14,427 (4.9%) | 14,120 (-2.1%) | 15,517 (9.9%) | 15,768 (1.6%) | 16,898 (7.2%) |
(출처: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2022.12))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가 주력하고있는 광고시장은 미디어기준으로‘RTB DA/동영상 미디어광고시장’입니다. RTB DA/동영상 미디어들은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온라인 환경에서 가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온라인 서비스(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등)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25. 동영상 시청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 |
당사는 모바일 DA/동영상 미디어 시장의 성장과 함께 지속적으로 동반 성장해 왔고,새로운 성장의 중심이 되는 매체들을 통해 광고주들의 다양한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지속적인 경영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매체에 대한 깊은 이해도, 관련 광고에 대한 지식과 경험, 이를 뒷받침하는 기술력과 소재 제작 능력 등을 기반으로 다각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왔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리소스를 투여할 계획입니다.
당사는 2014년 부터 해당시장의 전문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성장해왔으며, 향후 모바일, 동영상, RTB로 대변되는 시장의 변함없는 선두주자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5) 조직도
[모비데이즈] 조직도 |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Ⅲ.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아래의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종료되기 이전의 정보이므로 외부감사인의 감사 결과 및 주주총회 결의내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향후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 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 |
제 3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제 2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 |
주식회사 모비데이즈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과목 | 제 3 (당) 기말 | 제 2 (전) 기말 |
---|---|---|
자산 | ||
Ⅰ.유동자산 | 73,943,477,371 | 62,654,845,176 |
현금및현금성자산 | 12,121,041,531 | 20,235,895,410 |
단기금융상품 | 17,068,845,838 | - |
매출채권 | 42,125,339,966 | 36,965,982,846 |
기타유동금융자산 | 641,764,800 | 572,778,579 |
당기법인세자산 | 89,219,032 | - |
재고자산 | 25,184,634 | 33,161,686 |
기타유동자산 | 1,872,081,570 | 4,847,026,655 |
Ⅱ.비유동자산 | 11,369,951,885 | 2,292,141,111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1,301,959,000 | 909,158,000 |
장기금융상품 | 9,100,000,000 | 400,000,000 |
유형자산 | 130,149,819 | 278,138,355 |
무형자산 | 46,277,799 | 221,166,967 |
사용권자산 | - | 132,657,172 |
기타비유동금융자산 | 129,384,218 | 6,900,000 |
순확정급여자산 | 220,940,971 | - |
이연법인세자산 | 441,240,078 | 344,120,617 |
자산총계 | 85,313,429,256 | 64,946,986,287 |
부채 | ||
Ⅰ.유동부채 | 45,221,227,430 | 41,010,161,350 |
매입채무 | 39,033,458,280 | 32,102,805,817 |
기타유동금융부채 | 5,095,471,271 | 4,605,341,495 |
당기법인세부채 | - | 1,517,670,822 |
충당부채 | 31,553,899 | 30,978,635 |
단기리스부채 | - | 120,687,532 |
기타유동부채 | 364,753,936 | 2,632,677,049 |
전환사채 | 695,990,044 | - |
Ⅱ.비유동부채 | 43,685,196 | 1,399,575,890 |
장기차입금융부채 | - | 500,000,000 |
순확정급여부채 | 43,685,196 | 899,575,890 |
부채총계 | 45,264,912,626 | 42,409,737,240 |
자본 | ||
지배기업의 소유지분 | 39,950,053,103 | 22,537,249,047 |
Ⅰ.자본금 | 16,001,884,700 | 15,201,884,700 |
Ⅱ.자본잉여금 | 21,639,523,730 | (1,453,065,954) |
Ⅲ.자본조정 | 2,242,677 | 18,871,529 |
Ⅳ.이익잉여금 | 2,306,401,996 | 8,769,558,772 |
비지배지분 | 98,463,527 | - |
자본총계 | 40,048,516,630 | 22,537,249,047 |
부채및자본총계 | 85,313,429,256 | 64,946,986,287 |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
제 3 기 :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 2 기 :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모비데이즈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과 목 | 제 3 (당) 기 | 제 2 (전) 기 |
---|---|---|
Ⅰ. 영업수익 | 16,050,403,622 | 18,685,209,817 |
Ⅱ. 영업비용 | 11,464,300,151 | 8,671,350,731 |
Ⅲ. 영업이익 | 4,586,103,471 | 10,013,859,086 |
Ⅳ. 기타수익 | 1,460,623 | 68,537,912 |
Ⅴ. 기타비용 | 10,798,185,253 | 9,347,758 |
Ⅵ. 금융수익 | 760,258,599 | 106,254,449 |
Ⅶ. 금융비용 | 710,753,422 | 371,591,698 |
Ⅷ.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6,161,115,982) | 9,807,711,991 |
Ⅸ. 법인세비용 | 506,950,180 | 1,995,406,485 |
Ⅹ. 당기순이익(손실) | (6,668,066,162) | 7,812,305,506 |
지배기업소유주지분 | (6,666,529,689) | 7,812,305,506 |
비지배지분 | (1,536,473) | |
ⅩI. 당기기타포괄손익 | 203,372,913 | (150,059,654)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수 없는 항목 | ||
순확정급여부채(자산)의 재측정요소 | 203,372,913 | (150,059,654) |
ⅩII. 당기총포괄이익(손실) | (6,464,693,249) | 7,662,245,852 |
지배기업소유주지분 | (6,463,156,776) | 7,662,245,852 |
비지배지분 | (1,536,473) | |
ⅩIII. 주당손익 | ||
기본주당순이익(손실) | (43) | 54 |
희석주당순이익(손실) | (43) | 52 |
연 결 자 본 변 동 표 |
제 3 기 :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제 2 기 :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주식회사 모비데이즈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구 분 |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 비지배지분 | 합 계 | ||||
---|---|---|---|---|---|---|---|
자본금 | 자본잉여금 | 자본조정 | 이익잉여금 (결손금) | 소계 | |||
2021.1.1 (전기초) | 12,544,409,625 | (10,990,232,352) | 55,392,341 | 1,107,312,920 | 2,716,882,534 | - | 2,716,882,534 |
Ⅰ. 총포괄손익 | |||||||
1. 당기순이익(손실) | - | - | - | 7,812,305,506 | 7,812,305,506 | - | 7,812,305,506 |
2. 순확정급여부채(자산) 재측정요소 | - | - | - | (150,059,654) | (150,059,654) | - | (150,059,654) |
Ⅱ.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 |||||||
1. 주식보상비용 | - | - | (13,455,036) | - | (13,455,036) | - | (13,455,036) |
2. 상환전환우선주의 보통주 전환 | 1,452,864,600 | 5,132,468,441 | - | - | 6,585,333,041 | - | 6,585,333,041 |
3. 전환우선주의 보통주 전환 | 1,166,240,625 | 4,029,541,115 | - | - | 5,195,781,740 | - | 5,195,781,740 |
4. 주식매수선택권 행사 | 8,968,300 | 14,990,276 | (23,065,776) | - | 892,800 | - | 892,800 |
5. 우리사주조합원에 대한 유상증자 | 29,401,550 | 360,166,566 | - | - | 389,568,116 | - | 389,568,116 |
2021.12.31 (전기말) | 15,201,884,700 | (1,453,065,954) | 18,871,529 | 8,769,558,772 | 22,537,249,047 | - | 22,537,249,047 |
2022.01.01 (당기초) | 15,201,884,700 | (1,453,065,954) | 18,871,529 | 8,769,558,772 | 22,537,249,047 | - | 22,537,249,047 |
Ⅰ. 총포괄손익 | |||||||
1. 당기순이익(손실) | - | - | - | (6,666,529,689) | (6,666,529,689) | (1,536,473) | (6,668,066,162) |
2. 순확정급여부채(자산) 재측정요소 | - | - | - | 203,372,913 | 203,372,913 | - | 203,372,913 |
Ⅱ.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 |||||||
1. 자기주식의 매입 | - | - | (16,628,852) | - | (16,628,852) | - | (16,628,852) |
2. 합병으로 인한 자본변동 | 681,000,000 | 22,216,498,183 | - | - | 22,897,498,183 | - | 22,897,498,183 |
3. 전환사채 전환권청구 | 119,000,000 | 876,091,501 | - | - | 995,091,501 | - | 995,091,501 |
4. 보통주의 발행 | - | - | - | - | - | 100,000,000 | 100,000,000 |
2022.12.31(당기말) | 16,001,884,700 | 21,639,523,730 | 2,242,677 | 2,306,401,996 | 39,950,053,103 | 98,463,527 | 40,048,516,630 |
연 결 현 금 흐 름 표 | |
제 3 기 :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 2 기 :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모비데이즈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구 분 | 제 3 (당) 기 | 제 2 (전) 기 |
---|---|---|
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5,347,652,136 | 16,375,748,562 |
영업활동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 7,198,633,243 | 16,426,941,060 |
이자수취 | 335,031,499 | 20,929,254 |
이자지급 | (5,010,436) | (25,105,439) |
법인세의 납부 | (2,181,002,170) | (47,016,313) |
Ⅱ.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4,708,697,159) | 552,118,311 |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132,071,435,021 | 2,094,923,454 |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 131,998,417,757 | - |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감소 | 29,491,649 | 3,117,454 |
장기대여금의 감소 | 19,658,077 | - |
비품의 처분 | 17,067,538 | 2,856,000 |
기타보증금의 감소 | 6,800,000 | 38,950,000 |
장기금융상품의 감소 | - | 2,050,000,000 |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146,780,132,180) | (1,542,805,143) |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 (136,619,549,195) | - |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 (9,100,000,000) | (400,000,000)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 (892,800,000) | (909,158,000) |
단기대여금의 증가 | - | (125,751,398) |
구축물의 취득 | - | (36,095,455) |
비품의 취득 | (29,766,485) | (50,419,790) |
소프트웨어의 취득 | (19,782,000) | - |
건설중인자산의 취득 | (32,434,500) | (21,380,500) |
기타보증금의 증가 | (55,800,000) | - |
임차보증금의 증가 | (30,000,000) | - |
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246,191,144 | (66,803,359)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1,854,321,954 | 888,448,642 |
장기차입금의 증가 | - | 500,000,000 |
보통주의 발행 | 100,000,000 | 387,555,842 |
주식선택권의 행사 | - | 892,800 |
합병으로 인한 증가 | 1,754,321,954 | -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608,130,810) | (955,252,001) |
단기차입금의 상환 | - | (750,000,000) |
장기차입금의 상환 | (500,000,000) | - |
리스부채의 상환 | (91,501,958) | (205,252,001) |
자기주식의 매입 | (16,628,852) | - |
Ⅳ.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 (8,114,853,879) | 16,861,063,514 |
Ⅴ.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 20,235,895,410 | 3,374,831,896 |
Ⅵ.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 | - |
Ⅶ.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 12,121,041,531 | 20,235,895,410 |
2) 별도 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 |
제 3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제 2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 |
주식회사 모비데이즈 | (단위 : 원) |
과목 | 제 3 (당) 기말 | 제 2 (전) 기말 |
---|---|---|
자산 | ||
Ⅰ.유동자산 | 71,867,196,548 | 62,570,967,967 |
현금및현금성자산 | 10,110,428,209 | 20,151,586,841 |
단기금융상품 | 17,016,845,838 | - |
매출채권 | 42,125,339,966 | 36,965,982,846 |
기타유동금융자산 | 632,940,264 | 573,218,579 |
당기법인세자산 | 89,176,322 | - |
재고자산 | 25,184,634 | 33,161,686 |
기타유동자산 | 1,867,281,315 | 4,847,018,015 |
Ⅱ.비유동자산 | 13,456,017,009 | 2,390,232,154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1,301,959,000 | 909,158,000 |
장기금융상품 | 9,100,000,000 | 400,000,000 |
종속기업투자주식 | 2,100,000,000 | 100,000,000 |
기타비유동금융자산 | 129,384,218 | 6,900,000 |
유형자산 | 116,214,943 | 276,229,398 |
무형자산 | 46,277,799 | 221,166,967 |
사용권자산 | - | 132,657,172 |
순확정급여자산 | 220,940,971 | - |
이연법인세자산 | 441,240,078 | 344,120,617 |
자산총계 | 85,323,213,557 | 64,961,200,121 |
부채 | ||
Ⅰ.유동부채 | 45,189,638,260 | 41,000,625,799 |
매입채무 | 39,033,458,280 | 32,102,805,817 |
기타유동금융부채 | 5,066,409,791 | 4,598,247,464 |
당기법인세부채 | - | 1,517,670,822 |
충당부채 | 31,553,899 | 30,978,635 |
단기리스부채 | - | 120,687,532 |
기타유동부채 | 362,226,246 | 2,630,235,529 |
전환사채 | 695,990,044 | - |
Ⅱ.비유동부채 | 1,370,954,279 | |
장기차입금융부채 | - | 500,000,000 |
순확정급여부채 | - | 870,954,279 |
부채총계 | 45,189,638,260 | 42,371,580,078 |
자본 | ||
Ⅰ.자본금 | 16,001,884,700 | 15,201,884,700 |
Ⅱ.자본잉여금 | 21,639,523,730 | (1,453,065,954) |
Ⅲ.자본조정 | 204,430,894 | 221,059,746 |
Ⅳ.이익잉여금 | 2,287,735,973 | 8,619,741,551 |
자본총계 | 40,133,575,297 | 22,589,620,043 |
부채및자본총계 | 85,323,213,557 | 64,961,200,121 |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
제 3 기 :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 2 기 :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모비데이즈 | (단위 : 원) |
과 목 | 제 3 (당) 기 | 제 2 (전) 기 |
---|---|---|
Ⅰ. 영업수익 | 15,986,578,622 | 18,629,214,817 |
Ⅱ. 영업비용 | 11,265,960,959 | 8,567,220,834 |
Ⅲ. 영업이익 | 4,720,617,663 | 10,061,993,983 |
Ⅳ. 기타수익 | 6,088,416 | 72,829,304 |
Ⅴ. 기타비용 | 10,798,154,151 | 9,346,764 |
Ⅵ. 금융수익 | 759,010,188 | 106,198,162 |
Ⅶ. 금융비용 | 710,753,422 | 371,591,698 |
Ⅷ.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 (6,023,191,306) | 9,860,082,987 |
Ⅸ. 법인세비용 | 506,950,180 | 1,995,406,485 |
Ⅹ. 당기순이익(손실) | (6,530,141,486) | 7,864,676,502 |
ⅩI. 기타포괄손익 | 198,135,908 | (150,059,654)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수 없는 항목 | ||
순확정급여부채(자산)의 재측정요소 | 198,135,908 | (150,059,654) |
ⅩII. 당기총포괄이익(손실) | (6,332,005,578) | 7,714,616,848 |
ⅩIII. 주당손익 | ||
기본주당순이익(손실) | (42) | 54 |
희석주당순이익(손실) | (42) | 52 |
자 본 변 동 표 |
제 3 기 :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제 2 기 :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주식회사 모비데이즈 | (단위 : 원) |
구 분 | 보통주 자본금 | 자본잉여금 | 자본조정 | 이익잉여금 (결손금) | 합 계 |
---|---|---|---|---|---|
2021.01.01 (전기초) | 12,544,409,625 | (10,990,232,352) | 257,580,558 | 905,124,703 | 2,716,882,534 |
Ⅰ. 총포괄손익 | |||||
1. 당기순이익 | - | - | - | 7,864,676,502 | 7,864,676,502 |
2. 순확정급여부채(자산)의 재측정요소 | - | - | - | (150,059,654) | (150,059,654) |
Ⅱ.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 |||||
1. 주식보상비용 | - | - | (13,455,036) | - | (13,455,036) |
2. 상환전환우선주의 보통주 전환 | 1,452,864,600 | 5,132,468,441 | - | - | 6,585,333,041 |
3. 전환우선주의 보통주 전환 | 1,166,240,625 | 4,029,541,115 | - | - | 5,195,781,740 |
4. 주식매수선택권 행사 | 8,968,300 | 14,990,276 | (23,065,776) | - | 892,800 |
5. 우리사주조합원에 대한 유상증자 | 29,401,550 | 360,166,566 | - | - | 389,568,116 |
2021.12.31 (전기말) | 15,201,884,700 | (1,453,065,954) | 221,059,746 | 8,619,741,551 | 22,589,620,043 |
2022.01.01 (당기초) | 15,201,884,700 | (1,453,065,954) | 221,059,746 | 8,619,741,551 | 22,589,620,043 |
Ⅰ. 총포괄손익 | |||||
1. 당기순이익 | - | - | - | (6,530,141,486) | (6,530,141,486) |
2. 순확정급여부채(자산)의 재측정요소 | - | - | - | 198,135,908 | 198,135,908 |
Ⅱ.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 |||||
1. 자기주식의 매입 | - | - | (16,628,852) | - | (16,628,852) |
2. 합병으로 인한 자본변동 | 681,000,000 | 22,216,498,183 | - | - | 22,897,498,183 |
3. 전환사채 전환권청구 | 119,000,000 | 876,091,501 | - | - | 995,091,501 |
2022.12.31 (당기말) | 16,001,884,700 | 21,639,523,730 | 204,430,894 | 2,287,735,973 | 40,133,575,297 |
현 금 흐 름 표 | |
제 3 기 :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 2 기 :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모비데이즈 | (단위 : 원) |
구 분 | 제 3 (당) 기 | 제 2 (전) 기 |
---|---|---|
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5,456,269,874 | 16,384,737,351 |
영업활동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 7,307,494,740 | 16,435,977,496 |
이자수취 | 334,796,380 | 20,881,607 |
이자지급 | (5,010,436) | (25,105,439) |
법인세의 납부 | (2,181,010,810) | (47,016,313) |
Ⅱ.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6,643,619,650) | 458,820,953 |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132,035,751,720 | 2,099,423,454 |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 131,968,417,757 | - |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감소 | 29,491,649 | 3,117,454 |
장기대여금의 감소 | 19,658,077 | - |
비품의 처분 | 11,384,237 | 2,856,000 |
기타보증금의 감소 | 6,800,000 | 38,950,000 |
임대보증금의 증가 | - | 4,500,000 |
장기금융상품의 감소 | - | 2,050,000,000 |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148,679,371,370) | (1,640,602,501) |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 (136,537,549,195) | - |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 (9,100,000,000) | (400,000,000)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 (892,800,000) | (909,158,000) |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 (2,000,000,000) | (100,000,000) |
단기대여금의 증가 | - | (125,751,398) |
비품의 취득 | (21,005,675) | (48,217,148) |
소프트웨어 취득 | (19,782,000) | - |
건설중인자산의 취득 | (32,434,500) | (21,380,500) |
구축물의 취득 | - | (36,095,455) |
기타보증금의 증가 | (55,800,000) | - |
임차보증금의 증가 | (20,000,000) | - |
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146,191,144 | (66,803,359)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1,754,321,954 | 888,448,642 |
장기차입금의 증가 | - | 500,000,000 |
보통주의 발행 | - | 387,555,842 |
주식선택권의 행사 | - | 892,800 |
합병으로 인한 증가 | 1,754,321,954 | -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608,130,810) | (955,252,001) |
단기차입금의 상환 | - | (750,000,000) |
장기차입금의 상환 | (500,000,000) | - |
리스부채의 상환 | (91,501,958) | (205,252,001) |
자기주식의 매입 | (16,628,852) | - |
Ⅳ.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 (10,041,158,632) | 16,776,754,945 |
Ⅴ.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 20,151,586,841 | 3,374,831,896 |
Ⅵ.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 | - |
Ⅶ.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 10,110,428,209 | 20,151,586,841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
제 3 기 :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 2 기 :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모비데이즈 | (단위 : 원) |
구분 | 당기 | 전기 |
---|---|---|
1. 미처분이익잉여금 | ||
전기이월잉여금 | 8,619,741,551 | 905,124,703 |
당기순이익(손실) | (6,530,141,486) | 7,864,676,502 |
2. 기타포괄손익의 이익잉여금 재분류 | 198,135,908 | (150,059,654) |
3. 이익잉여금처분액 | - | - |
4. 차기이월이익잉여금 | 2,287,735,973 | 8,619,741,551 |
※ 주석은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 | -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제 2 조 ( 목적 ) 당 회사는 다음 사업을 목적으로 한다.
1. 컴퓨터 프로그래밍 서비스업 2. 광고 대행업 3. 컴퓨터시스템 통합 자문 및 구축 서비스업 4. 온라인, 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5.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업 6. 소프트웨어의 개발, 제조, 유통 및 유지보수업 7. 정보화 실현을 위한 시스템의 기획, 개발 및 유지보수업 8. 자료처리 및 데이터베이스업 9. 컨텐츠 제작 및 공급업 10. 정보서비스(정보처리 및 제공기술)업 11. 온라인광고대행업 12. 통신판매업(전자상거래업) 13. 통신판매대행업 14. 전시 및 행사대행업 15. 경영컨설팅업 16. 교육 서비스업 17. 다른기업에 대한 경영 자문 18. 기업 창업에 대한 자문, 기업 창업, 경영등에 대한 교육사업 19. 인력공급 및 고용알선업(헤드헌팅) 20. 출판인쇄업 21. 투자자문업 22. 학원운영업 23. 회사 본부, 지주회사 및 경영컨설팅 서비스업 24. 광고 디자인 작성 서비스업 25. 광고물 배포 서비스업 26. 상품의 온라인판매업 27. 시스템-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28. 위 각호에 대한 용역 대행 및 중개업 29. 부동산 매매 및 임대업 30.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 제 2 조 ( 목적 ) 당 회사는 다음 사업을 목적으로 한다.
1. 컴퓨터 프로그래밍 서비스업 2. 광고 대행업 3. 컴퓨터시스템 통합 자문 및 구축 서비스업 4. 온라인, 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5.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업 6. 소프트웨어의 개발, 제조, 유통 및 유지보수업 7. 정보화 실현을 위한 시스템의 기획, 개발 및 유지보수업 8. 자료처리 및 데이터베이스업 9. 컨텐츠 제작 및 공급업 10. 정보서비스(정보처리 및 제공기술)업 11. 온라인광고대행업 12. 통신판매업(전자상거래업) 13. 통신판매대행업 14. 전시 및 행사대행업 15. 경영컨설팅업 16. 교육 서비스업 17. 다른기업에 대한 경영 자문 18. 기업 창업에 대한 자문, 기업 창업, 경영등에 대한 교육사업 19. 인력공급 및 고용알선업(헤드헌팅) 20. 출판인쇄업 21. 투자자문업 22. 학원운영업 23. 회사 본부, 지주회사 및 경영컨설팅 서비스업 24. 광고 디자인 작성 서비스업 25. 광고물 배포 서비스업 26. 상품의 온라인판매업 27. 시스템-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28. 위 각호에 대한 용역 대행 및 중개업 29. 부동산 매매 및 임대업 30. 광고대금 주선용역의 제공 31.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 사업 확장을 위한 사업목적 추가 |
제9조(신주인수권) ② 회사는 제 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주주 외의 자에게 신주를 배정할 수 있다. 1.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2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제 165조의 6에 따라 일반공모증자 방식으로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2~4 (생략) 5.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2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긴급한 자금조달 및 경영상 목적 달성을 위하여 국내외 금융기관 또는 기관투자자, 우리사주조합원, 개인 등에게 신주를 발행하는경우 6.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2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업상 중요한 기술도입, 연구개발, 생산.판매 자본제휴를 위하여 그 상대방에게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7. 주권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기 위하여 신주를 모집하거나 인수인에게 인수하게 하는 경우 | 제9조(신주인수권) ② 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주주 외의 자에게 신주를 배정할 수 있다. 1.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5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관한 법률』제 165조의 6에 따라 일반공모증자 방식으로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2~4 (생략) 5.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5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긴급한 자금조달 및 경영상 목적 달성을 위하여 국내외 금융기관 또는 기관투자자, 우리사주조합원, 개인 등에게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6.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5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업상 중요한 기술도입, 연구개발, 생산.판매 자본제휴를 위하여 그 상대방에게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7. 삭 제 | 신주인수권 발행한도 조정 및 비상장 조문 삭제 |
제18조의 2(전환사채의 발행) ① (생략)
1. 사채의 액면총액이 5백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신기술의 도입, 재무구조의 개선 등 회사의 경영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특정한 자(이 회사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사채를 배정하기 위하여 사채인수의 청약을 할 기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 사채의 액면총액이 5백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불특정 다수인(이 회사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사채인수의 청약을 할 기회를 부여하고 이에 따라 청약을 한 자에 대하여 사채를 배정하는 방식으로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 제18조의 2(전환사채의 발행) ① (현행유지)
1. 사채의 액면총액이 5천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신기술의 도입, 재무구조의 개선 등 회사의 경영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특정한 자(이 회사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사채를 배정하기 위하여 사채인수의 청약을 할 기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 사채의 액면총액이 5천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불특정 다수인(이 회사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사채인수의 청약을 할 기회를 부여하고 이에 따라 청약을 한 자에 대하여 사채를 배정하는 방식으로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 전환사채 발행한도 조정 |
제19조(신주인수권부사채의 발행) ① (생략)
1. 사채의 액면총액이 5백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신기술의 도입, 재무구조의 개선 등 회사의 경영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특정한 자(이 회사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사채를 배정하기 위하여 사채인수의 청약을 할 기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 사채의 액면총액이 5백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불특정 다수인(이 회사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사채인수의 청약을 할 기회를 부여하고 이에 따라 청약을 한 자에 대하여 사채를 배정하는 방식으로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 제19조(신주인수권부사채의 발행) ① (현행유지)
1. 사채의 액면총액이 5천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신기술의 도입, 재무구조의 개선 등 회사의 경영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특정한 자(이 회사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사채를 배정하기 위하여 사채인수의 청약을 할 기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신수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 사채의 액면총액이 5천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불특정 다수인(이 회사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사채인수의 청약을 할 기회를 부여하고 이에 따라 청약을 한 자에 대하여 사채를 배정하는 방식으로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한도 조정 |
제19조의 2(교환사채의 발행) ① 회사는 이사회의 결의로 사채의 액면총액이 5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교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 제19조의 2(교환사채의 발행) ① 회사는 이사회의 결의로 사채의 액면총액이 5천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교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 교환사채 발행한도 조정 |
제33조(이사의 수) 이 회사의 이사는 3명이상 5명 이내로 하고, 사외이사는 이사총수의 4분의 1 이상으로 한다. | 제33조 (이사의 수) 이 회사의 이사는 4명 이내로 하고, 사외이사는 이사총수의 4분의 1 이상으로 한다. | 이사의 수 조정 |
제33조의 2(감사의 수) 이 회사의 감사는 1명 이상 2명 이내로 한다. | 제33조의 2 (감사의 수) 이 회사의 감사는 1명으로 한다. | 감사의 수 조정 |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23년 3월 30일부터 시행한다. | - |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4명 (2명)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1,000,000,000 |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5명 (2명)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248,509,982 |
최고한도액 | 1,000,000,000 |
※ 2022년 6월 30일 사임한 정민희 사내이사는 전기 이사 인원 및 보수총액에 포함되었습니다.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 1명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100,000,000 |
(전 기)
감사의 수 | 1명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3,000,0000 |
최고한도액 | 100,000,000 |
□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가.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여야 할 필요성의 요지
(1) 우수인력의 확보 및 유지 용이성 제고
(2) 경영성과 극대화를 위한 필요 전문인력의 활용에 대한 보상
(3) 능력 우수자의 동기부여를 통한 성과 창출 및 경쟁력 제고 기반조성
(4) 높은 경영성과를 창출한 임직원에 대한 보상
(5) 임직원의 주인의식 향상
나.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받을 자의 성명
성명 | 직위 | 직책 | 교부할 주식 | |
---|---|---|---|---|
주식의종류 | 주식수 | |||
정 0 0 | 직원 | - | 기명식 보통주 | 480,056주 |
총( 1 )명 | - | - | - | 총 480,056주 |
다.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방법, 그 행사에 따라 교부할 주식의 종류 및 수, 그 행사가격, 행사기간 및 기타 조건의 개요
구 분 | 내 용 | 비 고 |
---|---|---|
부여방법 | 보통주 신주발행 교부 | |
교부할 주식의 종류 및 수 | 기명식 보통주 480,056주 | |
행사가격 및 행사기간 | 1. 행사가격 상법 제340조의2제4항의 실질가액을 산정하며, 정기주주총회 의결일 전일을 기산일로 하여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시행령 제176조의7제3항의 규정을 준용하여 평가한 시가 이상으로 하여 결정 2. 행사기간 : 2025.03.30 ~ 2030.03.29 | |
기타 조건의 개요 | 기타 세부사항은 주식매수선택권과 관련된 제반법규, 당사 정관 , 계약서 등에 정하는 바에 따름 |
라. 최근일 현재 잔여주식매수선택권의 내역 및 최근년도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행사 및 실효내역의 요약
- 최근일 현재 잔여주식매수선택권의 내역
총발행 주식수 | 부여가능 주식의 범위 | 부여가능 주식의 종류 | 부여가능 주식수 | 잔여 주식수 |
---|---|---|---|---|
160,018,847 | 발행주식 총수의 10% | 기명식 보통주 | 16,001,884 | - |
- 최근 2사업연도와 해당사업연도의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행사 및 실효내역
해당사항없음
※ 기타 참고사항
- 특이사항 없음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2023년 03월 22일 |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1) 당사는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2023년 3월 22일 DART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홈페이지(www.mobidays.com)에 게재할 예정이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오니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주총 집중일 개최 사유]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500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