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33793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14 16:40: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4001228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년   03월   14일


회   사   명 : (주)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대 표 이 사 : 강민준, 이수연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성동구 뚝섬로1길 63, 영창디지털타워 12층

(전   화) 02-6959-2362

(홈페이지)http://www.brandxcorp.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이 사 (성  명) 김동선

(전  화) 02-6959-2362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7기 정기)



주주님의 깊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당사는 상법 제365조와 당사 정관 제25조에 의거 제7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4년 03월 29일(금) 오전 10시  


2. 장    소 : 서울시 성동구 뚝섬로1길 63, 영창디지털타워 지하1층

 

3. 회의 목적 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보고, 영업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외부감사인
                      선임보고

  나. 부의안건

  ○ 제1호 의안 : 제7기(2023.1.1.~2023.12.31.)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안)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배당금 1주당 40원)
 ○ 제2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 제3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당사 정관 제25조(소집통지 및 공고) 및 상법 제542조의 4(주주총회 소집공고 등)에 의거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 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금융감독원 또는 한국거래소가 운용하는 전자공시 시스템에 공고함으로써 갈음하며,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 100분의 1 초과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당사에서 직접 우편을 통하여 통지하게 됨을 알려 드립니다. 또한 상법 제542조의 4의 3항에 의한 주주총회 소집통지/공고사항(경영참고사항)은 당사의 본사와 금융감독원 또는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03월 14일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대표이사 강민준, 이수연 (직인생략)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1) 직접 행사(본인 참석) : 신분증
2) 대리 행사(대리인 참석) : 위임장(위임인 및 대리인의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법인일 경우 사업자번호), 의결권을 위임한다는 내용 기재 및 인감 날인), 주주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정영환
(출석률
100%)
권재환
(출석률
100%)
김성수
(출석률
100%)
김상헌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2023.02.20 제1호 의안 : 제6기 재무제표 승인 및 현금배당(안) 결의의 건 찬성 찬성 - -
2 2023.02.20 제1호 의안 :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보고사항 :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운영실태보고 및 평가보고의 건
찬성 찬성 - -
3 2023.02.20 제1호 의안 : 주식매수선택권 행사 및 일부 부여취소의 건 찬성 찬성 - -
4 2023.02.24 제1호 의안 : 마케팅 계약(자기거래)의 건 찬성 찬성 - -
5 2023.02.24 제1호 의안 : 지점 설치의 건(롯데아올렛 군산점) 찬성 찬성 - -
6 2023.03.13 제1호 의안 :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찬성 찬성 - -
7 2023.03.13 제1호 의안 : 마케팅 계약(자기거래)의 건 찬성 찬성 - -
8 2023.03.13 제1호 의안 : 지점 설치의 건(롯데아울렛 서울역점) 찬성 찬성 - -
9 2023.03.28 제1호 의안 : 대표이사 선임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10 2023.03.28 제1호 의안 : 2023년 이사 보수 책정의 건
제2호 의안 : 내부거래위원회 폐지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11 2023.03.31 제1호 의안 : 지점 설치의 건(아이파크몰 용산점) 찬성 - 찬성 찬성
12 2023.05.02 제1호 의안 : 금전 대여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13 2023.05.02 제1호 의안 : 감사위원회 직무 규정 제정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14 2023.05.02 제1호 의안 : 지점 설치의 건(롯데백화점 평촌점) 찬성 - 찬성 찬성
15 2023.06.13 제1호 의안 : 금전 대여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16 2023.06.13 제1호 의안 : 윤리강령 및 윤리규정 제정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17 2023.06.13 제1호 의안 : 분기배당을 위한 명의개서 정지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18 2023.07.07 제1호 의안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취소 찬성 - 찬성 찬성
19 2023.07.07 제1호 의안 : 분기배당 결정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20 2023.07.07 제1호 의안 : 지점 설치 (더타운몰 킨덱스점) 찬성 - 찬성 찬성
21 2023.08.14 제1호 의안 : 지점 명칭변경 및 이전 (남양주점) 찬성 - 찬성 찬성
22 2023.08.14 제1호 의안 : 인장관리규정 개정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23 2023.08.14 제1호 의안 : 내부회계관리규정 제정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24 2023.08.14 제1호 의안 : 사내대출규정 개정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25 2023.08.14 제1호 의안 : 사규관리규정 제정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26 2023.08.14 제1호 의안 : 임원 인센티브 지급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27 2023.08.25 제1호 의안 : 금전 대여 연장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28 2023.08.25 제1호 의안 : 타법인 자본금 납입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29 2023.08.25 제1호 의안 : 지점 이전의 건(롯데몰 수지점) 찬성 - 찬성 찬성
30 2023.08.25 제1호 의안 : 성과급지급규정 개정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31 2023.08.25 제1호 의안 : 임원보수규정 개정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32 2023.10.06 제1호 의안 : 지점 설치의 건(롯데백화점 상인점) 찬성 - 찬성 찬성
33 2023.10.06 제1호 의안 : 지점 이전의 건(신세계백화점 광주점) 찬성 - 찬성 찬성
34 2023.10.06 제1호 의안 :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 취득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35 2023.10.06 제1호 의안 : 임직원 대여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36 2023.10.31 제1호 의안 : 라이선스 사용 계약(자기거래)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37 2023.10.31 제1호 의안 : 지점 설치의 건(스타필드 수원점) 찬성 - 찬성 찬성
38 2023.10.31 제1호 의안 : 여신거래 약정 체결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39 2023.11.06 제1호 의안 : 타법인 주식 및 채권 매도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40 2023.12.15 제1호 의안 : 주요 공급계약 해지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41 2023.12.15 제1호 의안 : 주요 공급계약 해지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42 2023.12.15 제1호 의안 : 주요 공급 계약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43 2023.12.15 제1호 의안 : 권리주주 확정을 위한 주주명부 폐쇄의 건 찬성 - 찬성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감사위원회 김상헌, 정영환, 김성수 2023.08.01 1. 감사위원장 선임의 건 가결
2. 외부감사인의 감사위원회와의 커뮤니케이션 -
3. 2023년도 외부감사인 감사 진행상황 보고 -
4. 2023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설계평가 현황보고 -
5. 내부회계관리 규정&지침 제정 가결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3 2,500    72   24 -

※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외이사를 포함한 등기이사 전체에 대한 보수한도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매입 등 ㈜이루다마케팅
(종속기업)
2023.01 ~ 2023.12 20 1.7
매출 등 BRAND X CORPORATION JAPAN Co.,Ltd
(종속기업)
2023.01 ~ 2023.12 35 3.0

※ 상기 거래금액은 2022년말 별도재무제표의 자산(1,187억원) 대비 1% 이상 거래이며, 비율은 2022년말 자산대비 비중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해당사항 없습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2015년 런칭한 브랜드 젝시믹스(XEXYMIX)와 미디어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승계하여 2017년 설립된 「R&D 기반의 D2C(Direct to customer) 기업」입니다. 당사의 주력 사업인 젝시믹스는 매년 폭발적인 매출 성장을 기록하여 런칭 5년 만인 2020년 8월 코스닥시장 상장을 견인하였으며, 독보적인 디자인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 애슬레저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내부의 마케팅 전문성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하기 위한 상품을 연구하고, 당사의 자체 R&D센터에서 소재 개발부터 패턴 출력, 샘플 테스트까지 상품화의 전 과정을 진행합니다. 제품(상품 포함) 생산은 국내외 OEM 업체에 위탁하며, 이같은 당사의 R&D 역량에 기인하여 타사 대비 월등한 신제품 출시 속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젝시믹스 대부분의 매출은 자사몰 등을 통한 D2C 구조로 발생합니다. 직접 판매를 유지하여 브랜드의 일관성을 확립하고, 중간 유통 채널을 거치지 않고 직접 판매함으로서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빈번한 신제품 출시와 고객 충성도 향상에 따라 광고를 통하지 않고 직접 자사몰을 방문하는 고객이 늘어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고 있습니다.

2023년도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2.4% 성장한 2,326억원이며, 영업이익은 182억원 입니다. 당사의 주력사업인 젝시믹스는 당사의 자체 R&D 조직의 신속한 신제품 출시 기능, 지속 R&D 역량을 바탕으로 2023년 12월 누적가입자수 365만명을 돌파하는 등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2023년도 누적매출액 약 2,167억원(별도 기준)을 달성하였습니다. 당사는 2023년 중 실시한 연결 지배구조 개편을 토대로 (주)이루다마케팅 및 각 현지 법인들로 핵심 사업에 집중하여 글로벌 시장으로 목표 시장을 확대하고, 잠재적인 기회 영역을 포착하고자 합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이루다마케팅은 퍼포먼스 마케팅, 미디어 광고,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종합 광고대행사로, 누적 3천개 이상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외 약 40개 매체에 대한 공식 대행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3년도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22.1% 성장한 123억원이며, 영업이익은 28억원입니다.


가. 업계의 현황

[애슬레저 부문]

(1) 산업의 특성
애슬레저(athleisure)는 「운동」을 의미하는 애슬레틱(athletic)과 「여가」를 뜻하는 레저(leisure)의 합성어로, 스포츠웨어를 기반으로 하여 활동적이면서도 편해 보이는 옷차림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활동성과 기능성을 가진 스포츠웨어와 아웃도어웨어의 장점을 취하면서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입고 활동할 수 있는 패션 스타일입니다. 2012년 애슬레저 산업이 시장에 첫 선을 보였을 때만 하더라도 업계에서는 트렌드의 하나로 인식했으나, 생활수준 향상과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등에 의해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점차 애슬레저 산업은 다양한 패션 영역 중의 하나가 됐고, 급성장하는 패션의 한 '축'이 되었으며, 특히 대표격인 레깅스의 성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크게 성장한 카테고리가 되었습니다.

애슬레저는 개인의 건강과 즐거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문화적인 요소로 인식됩니다. 이는 건강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 운동과 함께 즐거움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여가 활동을 포함하며, 스포츠 경기, 체육시설, 야외 활동 등을 통해 사회적 연대감을 형성하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양한 운동 및 여가 활동과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산업인 만큼, 다양한 종류의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 출시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니즈와 선호도를 반영하여 개발 및 생산됩니다. 이는 제품의 디자인, 성능, 편의성, 가격 등을 고려하여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애슬레저 시장은 최근 몇년 동안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패션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6년 1조 5000억원 규모였던 국내 애슬레저 시장은 팬데믹이 본격화한 2020년에 이미 3조원 규모로 2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또한 미국 컨설팅업체 린치핀에 따르면 오는 2025년까지 전 세계 애슬레저 시장은 5800억달러(약 644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은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운동이나 활동적인 활동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인 변화와 함께 애슬레저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제 애슬레저는 단순히 오락이나 취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건강과 웰빙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관심과 취향에 맞춘 다양한 애슬레저 제품 및 용품 등이 등장하고 있으며, 스마트 트레이너, 피트니스 앱, 건강 모니터링 장치 등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제품과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편의성과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여가시간을 보내는 방법이나 휴식을 취하는 방식에 대한 다양한 선택지가 늘어납니다. 더욱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운동 분석, 가상 현실을 이용한 체험 등의 기술 혁신도 애슬레저 산업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애슬레저 산업은 경제적 어려움이 발생하면 소비자들은 여가 활동에 지출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경기 침체 기간에는 애슬레저 산업도 침체될 수 있습니다. 반면 경제가 회복되면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회복되고 여가 활동에 대한 지출도 증가할 수 있으므로, 애슬레저 산업은 경기 회복 기간에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객 충성도가 높은 브랜드일수록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층은 경기에 덜 민감한 편으로, 경기변동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늦고 적게 나타나는 특성이 있습니다.
계절성에 대하여 겨울에는 스키, 스노우보드 등의 겨울 스포츠가 인기를 끌고, 여름에는 수영, 수상스키, 서핑 등의 여름 활동이 더 인기가 있는 등 계절적 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휴가를 이용하여 여가 시간을 보내고, 여행 및 관광 활동에 참여하기 때문에 휴가 시즌이 되면 애슬레저 산업은 일반적으로 성장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애슬레저 산업은 다양한 경쟁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 인지도는 애슬레저 산업의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입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을수록 소비자들은 해당 브랜드의 제품을 신뢰하고 선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가격은 항상 경쟁에서 중요한 요소로, 소비자들은 가격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선호하며 가격이 경쟁 우위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SNS 홍보, 스포츠 스폰서십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 모을 수 있기에, 효과적인 마케팅과 광고 전략은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키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데 중요합니다. 더욱이 만족스러운 고객 서비스와 풍부한 구매 경험은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고객들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품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주요진출국 동향
가. 일본
레깅스 시장 주요 국가 중 하나인 일본은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가 추산한 레깅스 시장 규모에서 미국에 이어 2위를 차지할 정도로 규모가 크며, 통계조사기관인 스테티스타에서는 2021년 6억 2천만 달러 (약 8,200억원) 수준이라고 명시했습니다.
일본은 2000년대 후반부터 레깅스 패션이 점차 확대되었습니다. 일찍부터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레깅스도 판매가 되기 시작했는데, 고급 백화점으로 유명한 타카시마야 백화점에서는 리바이스와 공동으로 맨즈 레깅스를 개발/판매했으며, 2009년에는 세이부백화점 도쿄 이케부쿠로점에서 맨즈 레깅스의 전시장 운영과 제품 코디법 등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레깅스와는 달리 반바지나 치마 안에 입는 패션의 부수적인 아이템으로만 부각되었습니다. 본격적인 레깅스 유행은 2020년 도쿄올림픽 등을 계기로 스포츠 헬스케어 시장이 활성화되면서부터입니다. 하마다 유지 코트라(KORTA)일본 오사카 무역관의 '2020년 일본 기능성 운동복 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이 시기부터 요가와 필라테스 등 여성인기 피트니스 시장이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관련 제품들의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당사는 현지법인 설립 이전부터 일본에서 거래처를 통해 B2B, B2C를 통해 제품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아직 시장에서 과점기업이 없는 만큼 당사의 차별화된 디자인과 기술력이라면, 일본에서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후 법인을 설립하고 2020년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으며, 첫 비즈니스로 라쿠텐 입점을 준비했습니다. 불확실한 오프라인 매장을 여는 것보다 SNS 마케팅과 이커머스 시장 진출에 집중하고자 했습니다.
설명서 하나하나를 꼼꼼히 보는 일본 고객들의 성향에 맞춰 최대한 상세히 제품설명을 기재했으며, 전화가 아닌 이메일이나 게시판을 이용해 제품 사전 문의를 하는 고객들이 많기 때문에 CS부분에서도 게시판을 중심으로 고객 대응에 적극 나서, 초기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데 주력했습니다. 주문 확인부터 제품배송, CS도 모두 현지에서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One-stop 체계를 만들어 고객만족도를 높였고, 그 결과 젝시믹스는 라쿠텐 입점 3개월 만에 '요가/필라테스웨어' 카테고리 1위에 등극하며 일본 고객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온라인 외에도 팝업스토어와 샵인샵(shop-in-shop) 등으로 고객 접점 넓히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장소가 아닌, 1:1 애슬레저 스타일링 컨설팅, 요가 강좌 클래스 등 고객에게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본법인 연 매출은 2022년 약 60억원, 2023년 약 77억원으로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나. 대만
대만은 1980년 중반에 이르기까지 섬유산업이 국가 경제의 기반인 나라입니다. 특히, 생산되는 화학섬유 중 나일론은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생산량만 따지면 미국과 중국에 이은 제3위입니다. 2016년부터 대량 생산 섬유 공급업체에서 포괄적이고 통합된 가치를 갖춘 섬유 혁신 기업으로 발전해 가면서 정부에서도 스포츠웨어와 같은 기능적이고 고부가가치 분야에 집중 지원을 하면서 직물 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만 경제는 기술 및 지식 집약적 산업에 의해 주도되며 부가가치 및 혁신 사슬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섬유 산업에 있어서도 패션 및 스포츠 산업 영역에서 혁신, R&D투자, 브랜딩, 수직 통합 및 기술 섬유를 통해 고부가가치 섬유로 전환해 나가고 있습니다. 대만에서 생산하는 브랜드로 노스페이스, 언더아머, 룰루레몬, 파타고니아 등이 있으며, 이러한 섬유산업의 증가는 곧 일상에서 쉽게 스포츠웨어들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전국민적인 운동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라톤, 구기종목 대회, 등산 등 다양한 운동경기를 개최하는 것도 시장 성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육부 체육서의 '운동i대만계획 2016-2021년'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182만명에서 2018년에는 599만명까지 증가하는 등 1년 동안 3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중저가 헬스클럽과 홈트레닝 관련 용품등도 큰 폭으로 성장 중입니다.

당사는 2017년부터 꾸준히 대만에 수출을 진행해왔으며, 현재 일본에 이어 젝시믹스 해외 매출 2위를 차지하는 주요 국가입니다. 2023년 4분기에 기존 B2B(기업 간 거래) 업체를 자회사로 인수하였으며, 앞으로 판매채널 다각화와 현지 고객들과의 접점을 넓히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2023년 4월 대만 타이베이에서 개최된 '2023 WNBF(세계 내추럴 보디빌딩 협회) 타이완' 대회에도 공식 후원사로 참여했으며, 5월에는 장기 운영 팝업스토어가 위치한 타이베이의 '브리즈 난샨(Breeze Nanshan)' 백화점에서 요가클래스를 진행해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습니다. 또한 9월에 개최된 글로벌 마리톤 대회 '2023 가민 런 아시아 시리즈 타이베이(Garmin Run Asia Series Taipei)' 마라톤 대회 공식 후원사로 참여하였습니다. 증가하는 대만 고객들과의 접점을 더욱 넓히기 위해 향후 가오슝 지역을 시작으로 신베이, 타이난 등 주요 도시 내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 중국
세계 최대 패션·의류 시장인 중국은 현재 애슬레저 열풍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상해, 북경 등 중국 내 1선 도시에 집중됐던 산업이 2, 3선 도시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 조사기관 아이미디어(iiMe dia Research)는 2021년 피트니스 산업 59억달러 7조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러한 애슬레저 트렌드는 향후 20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중국 내 부유층 소득 증가에 따른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 MZ세대를 중심으로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SNS에 애슬레저를 입은 연예인과 인플루언서들이 등장하자, 트렌드에 민감한 중국의 바링허우(80년대생)와 지우링허우(90년대생)들이 앞다퉈 애슬레저 의류 구매에 나서고 있으며, 중국 중앙정부의 생활 스포츠 장려 정책도 애슬레저 산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2021년 8월 '2021~2025 국민건강계획’을 발표했는데,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인구 비율을 37.2%에서 38.5%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웰니스 시장에 대한 따쉐컨설팅 보고서에 따르면, 피트니스 트렌드 중 요가와 복싱과 같은 스포츠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곧 하위 도시까지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하며, 특히 요가는 애슬레저 의류의 영감을 주는 주요 원천으로 가장 핵심적인 피트니스 트렌드로 꼽힌다고 합니다.

당사의 중국 진출은 2020년 현지 B2B업체와 계약을 체결하고 '티몰'과 '징동닷컴' 등 온라인을 공략하며 2023년에 3개의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등 Two-Track으로 중국 애슬레저 시장의 포문을 여는데 주력했습니다. 제품을 선보이며 안정적인 입지를 다진 후, 2023년 12월 중국 본토에 약 1만여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는 현지 글로벌 스포츠웨어 전문기업과 신규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향후 현지 대리상들과의 영업활동을 시작으로 북경, 광주, 상해 지역 등 주요 도시에 매장 출점 및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중국 내에서의 인지도 제고와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광고대행 부문]
(1) 산업의 특성
광고대행업은 광고주를 대신하여 광고 계획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는 광고 캠페인의 전체적인 흐름을 관리하며, 광고의 제작부터 매체 선택, 그리고 광고 지면 및 매체의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포함합니다. 또한, 광고 콘텐츠의 제작 및 관련 기획, 프로모션 운영 등도 이 영역에 포함됩니다. 현대의 광고 대행업은 전통적인 ATL 매체를 활용한 브랜딩 캠페인부터 디지털 매체를 통한 브랜딩과 퍼포먼스 캠페인까지 포괄하며, 이를 더욱 확장하여 BTL 매체까지 접목하는 것이 트렌드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팬데믹의 엔데믹으로도 불구하고 디지털화와 비대면화 추세가 가속화되어, 디지털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이 상승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따라서 더욱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퍼포먼스 캠페인의 실행이 요구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전통적인 4대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반으로 역성장을 보인 것과 달리, 온라인/모바일 등을 활용한 온라인 광고 시장은 2010년 이후로 역성장 없이 지속적인 성장 추세를 보이며 전체 광고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2023년 총광고비는 2022년 대비 3.1% 감소한 16조 74억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방송광고가 -17.7%, 인쇄광고가 -9.7%로 각각 감소하면서 총광고비의 감소를 주도했으나, 온라인광고는 3.6%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모바일광고를 중심으로 광고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2024년 모바일 광고는 전년대비 5.1% 성장하여 단일 매체 중 가장 큰 금액인 7조 5,434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마케팅 분석 회사인 WARC에 따르면 전세계 광고비 지출은 2023년 9,635억 달러보다 8.2% 증가한 1조 42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또한 광고비 지출의 성장은 2024년 11.4%, 2025년 12.1%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여, 중기적으로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광고대행업은 경기변동에 대한 탄력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경기 호황 시 광고시장은 더 크게 성장하나 경기 침체 시에는 경제여건을 반영한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통상적으로 경기호황 시 광고주들이 온/오프라인 매체를 막론하고 광고 예산을 증가시켜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공격적인 정책을 펴기 때문에 광고시장은 성장세를 나타내지만, 반대로 경기침체 시에는 광고주들이 광고 예산을 우선적으로 축소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광고대행업은 소비자의 소비 패턴에 따라 변동되는 계절성이 있습니다. 즉, 국내에서는 전통적으로 여름제품 출시 시기인 2분기와 크리스마스 및 연말 시즌인 4분기에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상대적으로 다른 분기보다 광고시장이 활발합니다.

(4) 경쟁요소
광고대행업은 인력의 전문성과 관련 사업 및 서비스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수주 산업입니다. 따라서 주요 경쟁 요소는 기업이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인력의 기획 및 운영 능력에 기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2012년 설립 이후 광고대행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면서 성공적인 경험과 전문적인 노하우를 끊임없이 축적해왔습니다. 또한, 퍼포먼스 중심의 통합 마케팅에서 ATL과 BTL을 결합한 통합 마케팅으로 확장하면서,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영입하고 사업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사는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의 주요 매출원은 애슬레저 브랜드 '젝시믹스'이며,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주)이루다마케팅, BRAND X CORPORATION JAPAN Co.,Ltd(일본법인), BRAND X SHANGHAI TRADING Co., Ltd.(중국법인), BrandX Taiwan Co., Ltd.(대만법인),레이크우드 제2호 투자조합을 연결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2023년도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2.4% 성장한 2,326억원이며, 영업이익은 182억원입니다. 당사의 주력사업인 젝시믹스는 당사의 자체 R&D 조직의 신속한 신제품 출시 기능, 지속 R&D 역량을 바탕으로 2023년 12월에 누적가입자수 365만명을 돌파하는 등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2023년도 누적매출액 2,167억원(별도 기준)을 달성하였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구분

브랜드 및 회사명 

사업의 내용 및 주요 제품

지배회사

젝시믹스

- 애슬레저 패션 및 원마일웨어
- 블랙라벨 시그니처 360N, 380N

종속회사

(주)이루다마케팅

- 온라인 종합 광고대행

BRAND X CORPORATION JAPAN Co.,Ltd -  일본 현지 법인
-  젝시믹스 브랜드 제품의 일본 판매 
BRAND X SHANGHAI TRADING Co., Ltd. -  중국 현지 법인
-  젝시믹스 브랜드 제품의 중국 판매

BrandX Taiwan Co., Ltd. -  대만 현지 법인
-  젝시믹스 브랜드 제품의 대만 판매

레이크우드 제2호 조합 - 금융 투자, 경영컨설팅


(2) 시장점유율
당사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시장은 종류와 유통채널에 따라 시장 세분화가 심한 편이며 각각의 브랜드마다 경쟁업체가 상이하여 객관적인 시장점유율을 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3) 조직도

조직도_23년12월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III. 경영참고사항」의 「1. 사업의 개요」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아래의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된 잠정수치로서 향후 외부감사인의 감사 결과 및 주주총회의 승인과정에서 변동될 수 있습니다. 주주총회 승인된 최종 재무제표는 향후 전자공시시스템(http://www.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사업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재무제표

연결 재무상태표
제7(당)기말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6(전)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7(당)기말 제6(전)기말
자     산

유동자산 95,841,774,607 80,787,048,702
  현금및현금성자산 14,206,730,063 5,032,523,477
  매출채권 11,920,029,003 8,709,119,099
  기타수취채권 1,710,653,649 4,425,908,476
  단기금융상품 2,104,044,016 8,249,913,819
  환불자산 68,588,012 40,725,564
  당기법인세자산 9 115,310
  기타유동자산 2,287,410,476 1,963,146,328
  재고자산 63,544,319,379 52,365,596,629
비유동자산 37,259,655,994 33,435,996,143
  장기금융상품 - 6,596,006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9,494,986,147 9,705,108,093
  기타포괄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3,999,996,000 3,999,996,000
  유형자산 3,729,672,858 4,067,242,681
  사용권자산 9,656,200,550 5,324,686,506
  무형자산 3,545,479,643 4,208,620,381
  기타수취채권 4,951,890,416 3,599,555,647
  이연법인세자산 1,881,430,380 2,524,190,829
자 산 총 계 133,101,430,601 114,223,044,845
부     채

유동부채 34,601,317,268 30,918,790,768
  매입채무 15,404,079,939 9,834,046,348
  계약부채 - 475,400,132
  기타지급채무 10,113,085,262 9,377,267,071
  기타유동부채 2,497,134,742 1,913,434,869
  리스부채 4,433,744,015 3,578,993,369
  당기법인세부채 858,913,569 3,011,219,076
  이연수익 668,852,164 1,208,011,952
  환불부채 163,225,141 103,667,096
  충당부채 80,141,764 416,750,855
  단기차입금 160,147,487 1,000,000,000
  기타금융부채 221,993,185 -
비유동부채 5,592,839,233 1,973,233,253
  기타지급채무 10,000,000 -
  비유동리스부채 4,832,213,492 1,504,038,528
  충당부채 639,770,000 252,200,000
  확정급여채무 - 50,053,972
  기타비유동부채 110,855,741 166,940,753
부 채 총 계 40,194,156,501 32,892,024,021
자     본

지배기업소유주지분 88,649,299,158 78,288,220,265
  자본금 14,786,208,000 14,786,208,000
  자본잉여금 36,918,674,905 35,419,151,865
  기타자본 3,125,429,561 2,592,696,032
  기타포괄손익누계액 (46,191,856) (4,150,264)
  이익잉여금 33,865,178,548 25,494,314,632
비지배지분
4,257,974,942 3,042,800,559
자 본 총 계 92,907,274,100 81,331,020,824
부 채 와 자 본 총 계 133,101,430,601 114,223,044,845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제7(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6(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7(당)기 제6(전)기
매출액 232,577,084,972 206,887,174,351
  매출원가 93,003,696,023 81,702,990,940
매출총이익 139,573,388,949 125,184,183,411
  판매비와관리비 121,379,172,655 105,930,468,777
영업이익 18,194,216,294 19,253,714,634
  기타수익 107,892,081 174,824,074
  기타비용 2,981,334,484 1,182,583,145
  금융수익 919,527,389 579,020,963
  금융비용 644,009,559 410,569,749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영업순이익 15,596,291,721 18,414,406,777
  계속영업이익법인세비용 2,851,963,918 4,126,627,285
계속영업이익 12,744,327,803 14,287,779,492
  중단영업이익(손실) (517,614,112) (4,159,269,684)
당기순이익 12,226,713,691 10,128,509,808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11,234,501,811 10,060,642,847
 비지배지분 992,211,880 67,866,961
기타포괄손익 (42,852,425) 21,423,266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항목 :

  해외사업환산손익 (42,852,425) (43,370,227)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없는 항목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64,793,493
총포괄이익 12,183,861,266 10,149,933,074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11,192,460,219 10,083,616,139
 비지배지분 991,401,047 66,316,935
주당손익

 기본주당손익

  계속영업기본주당손익 401.55 461.26
  중단영업기본주당손익 (17.69) (117.46)
 희석주당손익

  계속영업희석주당손익 401.50 460.92
  중단영업희석주당손익 (17.69) (117.46)

연결 자본변동표
제7(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6(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비지배지분 총   계
자 본 금 자  본
잉여금
기타자본 기타포괄
손익누계액
이  익
잉여금
소계
2022.1.1(전기초) 14,786,208,000 33,975,188,139 (2,989,664,335) (62,355,169) 22,343,411,173 68,052,787,808 196,165,910 68,248,953,718
  당기순이익 - - - - 10,060,642,847 10,060,642,847 67,866,961 10,128,509,808
  결산배당 - - - - (1,171,150,200) (1,171,150,200) - (1,171,150,200)
  중간배당
- - - - (2,341,327,120) (2,341,327,120) - (2,341,327,120)
  우리사주조합 행사 - - (15,048,528) - - (15,048,528)
- (15,048,528)
  주식매입선택권 소멸환입 - 22,460,000 (22,460,000) - - - - -
  종속기업 지분율 변동 - 1,421,503,726 - - - 1,421,503,726
577,819,974 1,999,323,700
  자기주식 매입 및 처분 - - 84,594,531 - - 84,594,531
- 84,594,531
  자기주식 이익소각 - - 3,362,030,455 - (3,362,030,455) - - -
  보험수리적이익(손실) - - - 100,025,106 (35,231,613) 64,793,493 - 64,793,493
  해외사업환산손익 - - - (41,820,201) - (41,820,201)
(1,550,026) (43,370,227)
  종속기업 처분 - - - - - - 2,166,180,032 2,166,180,032
  주식보상비용 - - 2,173,243,909 - - 2,173,243,909 36,317,708 2,209,561,617
2022.12.31(전기말) 14,786,208,000 35,419,151,865 2,592,696,032 (4,150,264) 25,494,314,632 78,288,220,265 3,042,800,559 81,331,020,824
2023.1.1(당기초) 14,786,208,000 35,419,151,865 2,592,696,032 (4,150,264) 25,494,314,632 78,288,220,265 3,042,800,559 81,331,020,824
  회계정책변경의 효과 - - - - (522,310,775) (522,310,775)
(15,669,323) (537,980,098)
2023.1.1(당기초) 재작성 후
14,786,208,000 35,419,151,865 2,592,696,032 (4,150,264) 24,972,003,857 77,765,909,490 3,027,131,236 80,793,040,726
  당기순이익 - - - - 11,234,501,811 11,234,501,811 992,211,880 12,226,713,691
  해외사업환산손익 - - - (42,041,592) - (42,041,592) (810,833) (42,852,425)
  결산배당 - - - - (1,170,663,560) (1,170,663,560) - (1,170,663,560)
  중간배당 - - - - (1,170,663,560) (1,170,663,560) - (1,170,663,560)
  주식매입선택권 소멸환입 - 1,530,160,000 (1,530,160,000) - - - - -
  종속기업 취득과 유상증자 - (30,636,960) - - - (30,636,960) 73,823,753 43,186,793
  주식매입선택권 행사 및 조정 - - (7,411,480) - - (7,411,480) - (7,411,480)
  주식보상비용 - - 2,070,305,009 - - 2,070,305,009 165,618,906 2,235,923,915
2023.12.31(당기말)
14,786,208,000 36,918,674,905 3,125,429,561 (46,191,856) 33,865,178,548 88,649,299,158 4,257,974,942 92,907,274,100

연결 현금흐름표
제7(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6(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7(당)기 제6(전)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3,159,562,902 6,845,373,983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17,038,903,050 7,190,210,482
  2. 이자 수취 529,699,564 397,192,815
  3. 이자 지급 (88,682,072) (211,136,009)
  4. 법인세 지급액 (4,320,357,640) (530,893,305)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401,379,989 357,971,210
  1.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21,241,553,464 34,752,312,791
    (1) 단기대여금의 감소 - 1,517,275,274
    (2) 주임종장기대여금의 감소 1,524,000,000 50,000,000
    (3) 기타금융상품의 감소 19,423,935,231 30,033,977,226
    (4) 유형자산의 처분 12,369,137 124,592,254
    (5) 무형자산의 처분 40,000,000 23,469,255
    (6) 기타수취채권의 감소 95,787,824 414,061,933
    (7) 사업결합으로 인한 유입 145,461,272 -
    (8) 연결범위변동으로 인한 유입 - 2,588,936,849
  2.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6,840,173,475) (34,394,341,581)
    (1) 단기대여금의 증가 - (355,617,935)
    (2) 기타금융상품의 증가 (13,275,209,363) (24,392,544,164)
    (3) 기타포괄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 (3,999,996,000)
    (4)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500,000,000) -
    (5) 주임종장기대여금 증가 (390,000,000) (1,060,000,000)
    (6) 종속기업투자주식 처분에 의한 현금유출 (31,129,057) -
    (7) 유형자산의 취득 (1,669,928,251) (1,851,221,738)
    (8) 무형자산의 취득 (337,478,812) (1,818,304,124)
    (9) 보증금의 증가 (636,427,992) (916,657,620)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8,343,038,811) (12,150,106,390)
  1.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2,302,663,624 585,000,000
    (1) 단기차입금의 차입 2,302,663,624 585,000,000
  2.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0,645,702,435) (12,735,106,390)
    (1) 무상증자비용 (3,268,000) -
    (2) 단기차입금의 상환 (2,364,076,071) (530,860,000)
    (3) 리스부채의 상환 (5,915,166,670) (4,988,938,000)
    (4) 장기차입금의 상환 - (270,000,000)
    (5) 전환사채의 상환 - (2,999,727,270)
    (6) 자기주식의 취득 - (433,103,800)
    (7) 주식매입선택권의 행사 (21,864,574) -
    (8) 결산배당의 지급 (1,170,663,560) (1,171,150,200)
    (9) 중간배당의 지급 (1,170,663,560) (2,341,327,120)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 9,217,904,080 (4,946,761,197)
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43,697,494) (38,859,649)
VI.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5,032,523,477 10,018,144,323
VII.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14,206,730,063 5,032,523,477



(2) 별도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제7(당)기말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6(전)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단위 : 원)
과      목 제7(당)기말 제6(전)기말
자     산

유동자산 84,346,182,785 73,420,413,093
  현금및현금성자산 9,215,625,587 1,502,710,300
  단기금융상품 - 7,036,050,759
  매출채권 11,750,140,890 7,910,952,673
  기타수취채권(유동) 1,649,239,596 4,882,337,660
  환불자산 68,588,012 38,946,838
  기타유동자산 1,253,944,317 1,341,004,735
  재고자산 60,408,644,383 50,708,410,128
비유동자산 34,342,950,089 30,044,698,595
  종속기업투자주식 12,347,725,819 12,563,756,80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1,999,998,000 1,999,998,000
  유형자산 3,351,046,459 3,635,760,475
  사용권자산 8,709,047,919 4,045,227,345
  무형자산 2,593,585,495 2,874,919,712
  이연법인세자산 822,123,959 1,161,556,194
  기타수취채권(비유동) 4,519,422,438 3,763,480,069
자 산 총 계 118,689,132,874 103,465,111,688
부     채

유동부채 29,768,033,822 26,318,126,715
  매입채무 13,757,315,919 9,444,520,302
  기타지급채무 8,871,715,199 7,988,244,131
  기타유동부채 1,507,828,482 1,211,227,702
  유동리스부채 4,041,632,220 3,249,499,876
  당기법인세부채 677,322,933 2,794,178,137
  이연수익 668,852,164 1,113,008,429
  충당부채(유동) 80,141,764 416,750,855
  환불부채 163,225,141 100,697,283
비유동부채 4,843,848,100 834,230,363
  비유동리스부채 4,359,878,100 676,937,741
  금융보증부채 - 892,622
  충당부채 473,970,000 86,400,000
  기타지급채무(비유동) 10,000,000 70,000,000
부 채 총 계 34,611,881,922 27,152,357,078
자     본

  자본금 14,786,208,000 14,786,208,000
  기타자본잉여금 35,527,808,139 33,997,648,139
  기타자본 3,231,250,379 2,568,580,727
  이익잉여금 30,531,984,434 24,960,317,744
자 본 총 계 84,077,250,952 76,312,754,610
부 채 와 자 본 총 계 118,689,132,874 103,465,111,688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7(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6(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단위 : 원)
과       목 제7(당)기 제6(전)기
매출액 217,802,294,486 195,308,291,610
매출원가 93,293,389,967 81,874,415,351
매출총이익 124,508,904,519 113,433,876,259
 판매비와관리비 109,159,351,669 95,872,646,144
영업이익 15,349,552,850 17,561,230,115
 기타수익 32,654,268 2,034,970,306
 기타비용 5,404,182,852 8,472,853,183
 금융수익 642,252,906 612,116,910
 금융비용 487,242,475 334,225,600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0,133,034,697 11,401,238,548
 법인세비용 2,220,040,887 3,703,561,387
당기순이익 7,912,993,810 7,697,677,161
기타포괄손익 - -
당기총포괄이익 7,912,993,810 
7,697,677,161
주당손익

 기본주당이익 270.38 263.05
 희석주당이익 270.34 262.85

자 본 변 동 표
제7(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6(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단위 : 원)
구       분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 이익잉여금 합  계
2022.01.01(전기초) 14,786,208,000 33,975,188,139 (2,930,413,234) 24,137,148,358 69,968,131,263
  당기순이익 - - - 7,697,677,161 7,697,677,161
  우리사주조합 행사 - - (15,048,528) - (15,048,528)
  주식매입선택권 소멸환입 - 22,460,000 (22,460,000) - -
  자기주식 매입 및 처분 - - 84,594,531 - 84,594,531
  자기주식 이익소각 - - 3,362,030,455 (3,362,030,455) -
  주식보상비용 - - 2,089,877,503 - 2,089,877,503
  중간배당 - - - (2,341,327,120) (2,341,327,120)
  결산배당 - - - (1,171,150,200) (1,171,150,200)
2022.12.31(전기말) 14,786,208,000 33,997,648,139 2,568,580,727 24,960,317,744 76,312,754,610
2023.01.01(당기초) 14,786,208,000 33,997,648,139 2,568,580,727 24,960,317,744 76,312,754,610
  당기순이익 - - - 7,912,993,810 7,912,993,810
  주식매입선택권 행사 및 조정 - - (7,411,480) - (7,411,480)
  주식매입선택권 소멸환입 - 1,530,160,000 (1,530,160,000) - -
  주식보상비용 - - 2,200,241,132 - 2,200,241,132
  결산배당 - - - (1,170,663,560) (1,170,663,560)
  중간배당 - - - (1,170,663,560) (1,170,663,560)
2023.12.31(당기말) 14,786,208,000 35,527,808,139 3,231,250,379 30,531,984,434 84,077,250,952
"별첨 주석은 본 재무제표의 일부입니다."


현 금 흐 름 표
제7(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6(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단위 : 원)
구       분 제7(당)기 제6(전)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0,672,857,246 7,883,507,417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14,181,158,766 7,814,714,269
  2. 이자 수취 474,761,837 359,163,173
  3. 이자 지급 (648,029) -
  4. 법인세 납부 (3,982,415,328) (290,370,025)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960,261,450 (3,412,913,317)
  1.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20,783,029,629 32,516,138,737
    (1) 단기대여금의 감소 - 271,954,967
    (2)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19,132,461,250 29,452,428,106
    (3) 보증금의 감소 84,244,620 1,645,833
    (4) 유형자산의 처분 2,322,759 17,516,210
    (5) 무형자산의 처분 40,000,000 23,269,921
    (6) 주임종대여금의 감소 1,524,000,000 50,000,000
    (7)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처분 1,000 2,699,323,700
  2.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5,822,768,179) (35,929,052,054)
    (1) 단기대여금의 증가 - (2,585,617,935)
    (2)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12,096,410,491) (23,036,050,759)
    (3)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 (2,999,727,270)
    (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취득 - (1,999,998,000)
    (5) 종속기업투자주식 취득  (1,171,509,000) (484,569,600)
    (6) 유형자산의 취득 (1,539,265,651) (1,435,881,341)
    (7) 무형자산의 취득 (105,527,152) (1,563,756,529)
    (8) 보증금의 증가 (520,055,885) (763,450,620)
    (9) 주임종대여금의 증가 (390,000,000) (1,060,000,000)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7,905,177,204) (8,241,855,405)
  1.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2,264,034,428 -
    (1) 단기차입금의 차입 2,264,034,428 -
  2.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0,169,211,632) (8,241,855,405)
    (1) 리스부채의 상환 (5,541,985,510) (4,296,274,285)
    (2) 단기차입금의 상환 (2,264,034,428) -
    (3) 자기주식의 취득 - (433,103,800)
    (4) 주식매입선택권의 행사 (21,864,574) -
    (5) 배당금의 지급 (2,341,327,120) (3,512,477,320)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 7,727,941,492 (3,771,261,305)
V. 현금및현금성자산에대한환율변동효과 (15,026,205) (8,275,929)
VI. 현금의순증가(감소) 7,712,915,287 (3,779,537,234)
VII.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1,502,710,300 5,282,247,534
VIII.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9,215,625,587 1,502,710,300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제7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6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천원)
과   목 제 7(당)기 제 6(전)기
처분예정일 : 2024년 3월 29일 처분확정일 : 2023년 3월 28일
미처분이익잉여금   29,680,471 
24,460,004 
 전기이월 미처분이익잉여금 22,938,141    22,465,684 
 중간배당 (1,170,664)
(2,341,327)
 자기주식 이익소각 -
(3,362,030)
 당기순이익 7,912,994 
7,697,677 
이익잉여금 처분액
1,404,797 
1,521,863 
 이익준비금 234,133 
351,199 
 배당금(주당배당금(률):
   보통주: 당기 40원(8%)
              전기 40원(8%)
1,170,664 
1,170,664 
차기이월 미처분이익잉여금
28,275,674 
22,938,141 

※ 본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는 외부감사 결과 및 주주총회 승인 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상기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20조【전환사채의 발행】
① 본 회사는 사채의 액면총액이 
2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음 각 호의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특정한 자(이 회사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1. 
사채의 액면총액이 200억원(또는 발행주식 총수의 20%에 해당하는 금액)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반공모의 방법으로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 
사채의 액면총액이 200억원(또는 발행주식 총수의 20%에 해당하는 금액)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회사가 경영상 필요로 외국인투자촉진법에 의한 외국인투자를 위하여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3. 신기술사업금융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한 신기술사업금융회사와 신기술투자조합,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의한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와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 
및 기관투자자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4. (생략)

5. 
사채의 액면총액이 200억원(또는 발행주식 총수의 20%에 해당하는 금액)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회사가 경영상 긴급한 자금 조달 필요성에 의하여 이사회 결의로 발행하고, 결의 당시의 적정시가에 의하여 국내외 법인 또는 개인투자자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② ~ ⑥ (생략)

제20조【전환사채의 발행】
① 본 회사는 다음 각 호의 경우 각각 사채의 액면총액이 
1,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음 각 호의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특정한 자(이 회사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1. 일반공모의 방법으로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 회사가 경영상 필요로 외국인투자촉진법에 의한 외국인투자를 위하여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3. 신기술사업금융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한 신기술사업금융회사와 신기술투자조합,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의한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와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4. (좌동)

5. 회사가 경영상 긴급한 자금 조달 필요성에 의하여 이사회 결의로 발행하고, 결의 당시의 적정시가에 의하여 국내외 법인 또는 
기관투자자, 개인투자자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② ~ ⑥ (좌동)

발행한도 증액 및 조문 정비
제21조【신주인수권부사채의 발행】
① 본 회사는 사채의 액면총액이 
2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음 각 호의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특정한 자(이 회사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1. 
사채의 액면총액이 200억원(또는 발행주식 총수의 20%에 해당하는 금액)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반공모의 방법으로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 
사채의 액면총액이 200억원(또는 발행주식 총수의 20%에 해당하는 금액)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회사가 경영상 필요로 외국인투자촉진법에 의한 외국인투자를 위하여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3. 신기술사업금융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한 신기술사업금융회사와 신기술투자조합,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의한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와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 
및 기관투자자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4. (생략)

5. 
사채의 액면총액이 200억원(또는 발행주식 총수의 20%에 해당하는 금액)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회사가 경영상 긴급한 자금 조달 필요성에 의하여 이사회 결의로 발행하고, 결의 당시의 적정시가에 의하여 국내외 법인 또는 개인투자자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② ~ ⑥ (생략)

제21조【신주인수권부사채의 발행】
① 본 회사는 다음 각 호의 경우 각각 사채의 액면총액이
 1,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음 각 호의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특정한 자(이 회사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1. 일반공모의 방법으로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 회사가 경영상 필요로 외국인투자촉진법에 의한 외국인투자를 위하여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3. 신기술사업금융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한 신기술사업금융회사와 신기술투자조합,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의한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와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4. (좌동)

5. 회사가 경영상 긴급한 자금 조달 필요성에 의하여 이사회 결의로 발행하고, 결의 당시의 적정시가에 의하여 국내외 법인 또는 
기관투자자, 개인투자자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② ~ ⑥ (좌동)

발행한도 증액 및 조문 정비
제37조【이사의 선임】
① 이사는 주주총회에서 선임한다. 
이 경우 사내이사 또는 비상근이사를 구분하여 선임 하여야 한다.
제37조【이사의 선임】
① 이사는 주주총회에서 선임한다. 
표준정관 준용을 위한 문구 정비
부칙
(생략)
부칙
제14조【시행일】
본 정관은 2024.03.29부터 개정 시행된다.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습니다.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6명 ( 3명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2,500백만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6명 ( 3명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704백만원
최고한도액 2,500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습니다.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3월 21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당사는 2024년 03월 21일 감사보고서 및 사업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www.brandxcorp.com)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한편 이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 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 주주총회집중일 개최 사유
- 당사는 금번 정기주주총회 개최를 집중일을 피해 개최하고자 노력하였으나, 연결결산 일정과 외부감사인으로부터 감사보고서 수령 및 사업보고서 작성일정 등을 고려하여 원활한 주주총회 운영을 위하여 불가피하게 집중일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 향후에는 주주총회 분산 자율준수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 집중일을 피해 주주총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400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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