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2-23 17:00: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223002941
2024년 2월 23일 | ||
회 사 명 : | 현대오토에버 주식회사 | |
대 표 이 사 : | 황 경 원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10 | |
(전 화) 02-6296-6000 | ||
(홈페이지) https://www.hyundai-autoever.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재경실장 | (성 명) 윤 홍 만 |
(전 화) 070-4269-2140 | ||
(제24기 정기) |
1. 일시 : 2024년 3월 26일(화) 오전 9시
2. 장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18 섬유센터빌딩 2층 컨퍼런스홀 C3
※ 교통이 혼잡하니, 대중교통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지하철 2호선 삼성역 4번출구에서 200m)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보고, 영업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나. 부의안건
제 1 호 의안 : 제24기(2023.1.1~2023.12.31) 연결 및 별도 재무제표 및 기말배당 승인의 건
제 1-1 호 : 제24기 연결 및 별도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 1-2 호 : 제24기 기말배당 및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승인의 건
(1주당 배당금 : 보통주 1,430원)
제 2 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 2-1 호 : 사외이사 선임의 건 (이선욱)
제 2-2 호 : 사내이사 선임의 건 (선임예정 이사 수: 3명)
제 2-2-1호 : 사내이사 선임의 건 (김윤구)
제 2-2-2호 : 사내이사 선임의 건 (황경원)
제 2-2-3호 : 사내이사 선임의 건 (이세희)
제 3 호 의안 :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이선욱)
제 4 호 의안 :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의 건 (김희철)
제 5 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제 6 호 의안 :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4.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주주님께서는 주주총회 참석 또는 전자투표를 통해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위임장을 수여받은 대리인을 통하여 의결권을 대리행사 하실 수 있습니다.
5.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도 활용할 예정이고, 이에 대한 관리업무를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 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 전자투표 시스템
-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 https://vote.samsungpop.com
○ 전자투표 행사 기간 : 2024년 3월 16일~ 2024년 3월 25일
- 행사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행사 시작일에는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이용 가능)
○ 본인 인증 방법은 공동인증, 카카오페이, 휴대폰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 행사
○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삼성증권 전자투표서비스 이용약관 제13조 제2항)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주주총회 참석장, 신분증
- 대리행사 : 주주총회 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주주의 인감 날인, 법인주주의 경우 법인인감 날인 및 법인인감증명서 첨부), 대리인의 신분증
※ 제24기 정기주주총회는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해서는 상법 제542조의4, 정관 제18조의 2에 의하여 본 공고로 소집통지를 갈음합니다.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 안 내 용 | 가결 여부 | 사외이사 | |||
연강흠 (출석:100%) | 김휘강 (출석:100%) | 진영아 (출석:100%) | 정구민 (출석:100%) | ||||
1차 정기 | 2023.01.31 | 1) 제23기 (2022년)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등 승인의 건 2) 제24기 (2023년) 사업계획 승인의 건 3) 2023년 안전 및 보건에 관한 계획 승인의 건 4) 공정거래 자율준수관리자 선임 승인의 건 | 가결 가결 가결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보고사항 1)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2) 공정거래자율준수 실적 및 계획 보고의 건 | 보고 | - | - | - | - | ||
1차 임시 | 2023.02.22 | 1) 정기주주총회소집 및 부의안건 승인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 보고사항 1)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결과 보고의 건 2) 리스크 관리 체계 현황 및 고도화 계획 보고의 건 | 보고 | - | - | - | - | ||
2차 임시 | 2023.03.27 | 1) 투명경영위원회 위원 선임 승인의 건 2)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 선임 승인의 건 | 가결 가결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2차 정기 | 2023.05.02 | ○ 보고사항 1) 2023년 1분기 결산실적 보고의 건 2) 2023년 1분기 CP 운영 현황 및 실적 보고의 건 | 보고 | - | - | - | - |
3차 임시 | 2023.06.28 | 1) 중기 성장전략 및 재무목표, 주주환원정책 승인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3차 정기 | 2023.07.31 | ○ 보고사항 1) 2023년 2분기 CP 운영 현황 및 실적 보고의 건 2) 2023년 상반기 결산실적 보고의 건 | 보고 | - | - | - | - |
4차 정기 | 2023.10.27 | ○ 보고사항 1) 2023년 3분기 CP 운영 현황 및 실적 보고의 건 2) 2023년 3분기 결산실적 보고의 건 | 보고 | - | - | - | - |
4차 임시 | 2023.11.27 | 1) 대표이사 선임 승인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5차 임시 | 2023.12.13 | 1) 이사 등과 회사 간의 거래 승인의 건 2) 주요주주 등 이해관계자와의 거래 승인의 건 | 가결 가결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 보고사항 1) 2023년 4분기 CP 운영 현황 및 실적 보고의 건 2) 리스크 관리 2023년 실적 및 2024년 계획 보고의 건 | 보고 | - | - | - | - |
※ 진영아 사외이사 재선임일(2023.03.27)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사외이사) |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사외이사 성명 및 찬반여부 | |||
---|---|---|---|---|---|---|---|---|---|
연강흠 (출석:100%) | 김휘강 (출석:100%) | 진영아 (출석:100%) | 정구민 (출석:100%) | ||||||
투명경영 위원회 | 연강흠(위원장) 김휘강 정구민 | 1차 | 2023.01.31 | 1) 2023년 안전 및 보건에 관한 계획 승인의 건 | 가결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 보고사항 1) 공정거래자율준수 실적 및 계획 보고의 건 | 보고 | - | - | - | |||||
2차 | 2023.02.22 | 1) 2023년 지속가능경영(ESG/사회공헌) 추진 계획 승인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
3차 | 2023.05.02 | ○ 보고사항 1) 2023년 1분기 CP 운영 현황 및 실적 보고의 건 2) 2023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계획 및 중대성 평가 결과 보고의 건 | 보고 | - | - | - | - | ||
4차 | 2023.07.31 | 1) 특수관계인과의 내부거래 승인의 건 (현대커머셜)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
○ 보고사항 1) 2023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및 중점 반영사항 보고의 건 2) 2023년 2분기 CP 운영 현황 및 실적 보고의 건 | 보고 | - | - | - | - | ||||
5차 | 2023.10.27 | ○ 보고사항 1) 2023년 3분기 CP 운영 현황 및 실적 보고의 건 | 보고 | - | - | - | - | ||
6차 | 2023.12.13 | 1) 이사 등과 회사 간의 거래 승인의 건 2) 주요주주 등 이해관계자와의 거래 승인의 건 | 가결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
○ 보고사항 1) ESG 경영추진 2023년 결과 및 2024년 계획 보고의 건 2) 2023년 4분기 CP 운영 현황 및 실적 보고의 건 | 보고 | - | - | - | - | ||||
사외이사 후보추천 위원회 | 연강흠(위원장) 김휘강 정구민 | 1차 | 2023.02.22 | 1) 사외이사 후보 추천 승인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감사위원회 | 연강흠(위원장) 김휘강 정구민 | 1차 | 2023.01.31 | ○ 보고사항 1) 연결내부회계구축 완료 보고의 건 2)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3) 제23기 (2022년)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등 보고의 건 | 보고 | - | - | - | - |
2차 | 2023.02.22 | 1)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 승인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
○ 보고사항 1) 2022년 통합감사 수행단계 보고의 건 | 보고 | - | - | - | |||||
3차 | 2023.05.02 | ○ 보고사항 1) 2023년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계획 보고의 건 2) 외부감사인의 2023년 연간 감사계획 보고의 건 3) 2023년 1분기 결산실적 보고의 건 | 보고 | - | - | - | - | ||
4차 | 2023.07.31 | ○ 보고사항 1) 외부감사인의 2023년 핵심 감사사항 보고의 건 2) 2023년 상반기 결산실적 보고의 건 | 보고 | - | - | - | - | ||
5차 | 2023.10.27 | ○ 보고사항 1) 2023년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 진행현항 중간 보고의 건 2) 외부감사인의 2023년 통합감사 진행현황 보고의 건 3) 2023년 3분기 결산실적 보고의 건 | 보고 | - | - | - | - |
※ 진영아 사외이사 재선임일(2023.03.27)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4 | 3,000 | 255 | 64 | - |
※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 3명을 포함한 총 7명의 2023년 보수한도 승인금액이며, 지급총액은 사외이사 4인에게 실제 지급된 금액입니다.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매출거래(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 | 현대자동차 (최대주주) | 2023.01.01~2023.12.31 | 700 | 3.1 |
매출거래(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 | 기아 (계열회사) | 2023.01.01~2023.12.31 | 456 | 2.0 |
매출거래(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 | 현대제철 (계열회사) | 2023.01.01~2023.12.31 | 302 | 1.3 |
매출거래(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 | 현대모비스 (최대주주) | 2023.01.01~2023.12.31 | 225 | 1.0 |
※ 2022년도 별도 매출액의 1% 이상인 거래입니다.
※ 상기 내용은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된 자료이므로,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변동될 수 있습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현대자동차 (최대주주) | 매출/매입거래 | 2023.01.01~2023.12.31 | 6,468 | 28.9 |
현대모비스 (계열회사) | 매출/매입거래 | 2023.01.01~2023.12.31 | 4,951 | 22.1 |
현대제철 (계열회사) | 매출/매입거래 | 2023.01.01~2023.12.31 | 1,607 | 7.2 |
기아 (계열회사) | 매출/매입거래 | 2023.01.01~2023.12.31 | 1,312 | 5.9 |
현대건설 (계열회사) | 매출/매입거래 | 2023.01.01~2023.12.31 | 1,131 | 5.0 |
※ 2022년도 별도 매출액의 5% 이상인 거래입니다.
※ 상기 내용은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된 자료이므로,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변동될 수 있습니다.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IT 서비스 부문
IT 서비스 산업은 최적의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고 해당 분야의 업무 및 사업의 부가가치를 제고하며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산업과 융합화 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산업입니다. 즉, IT 서비스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획(IT 컨설팅)에서부터 구축, 운영, 유지보수까지 전과정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경영 프로세스 혁신과 자원활용의 효율성 및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업들이 정보시스템의 도입 및 운영을 기업의 목표를 실현시키기 위한 전략적인 도구로 인식하면서부터 과거 단순한 정보시스템 구축에서 벗어나 정보시스템의 구축 시점부터 전략적인 접근을 통하여 실제 운영과 유지보수까지 모두 아우르는 종합 IT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늘어났습니다.
(나) 차량용 SW 부문
- 차량 SW 플랫폼 사업
차량용 SW는 제어기 구동에 필수적인 SW 플랫폼을 인포테인먼트 및 커넥티비티, P/T 및 샤시, 차량 바디, ADAS 및 자율주행 제어기용으로 개발하여 공급하는 첨단 사업입니다. 차량용 SW 산업은 전방산업인 완성차 제조자 산업과의 연계성이 유의적으로 높은 편이며, 완성차 업체의 주문과 요구 사항에 따라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산업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차량 SW 산업 내에는 AUTOSAR라고 하는 컨소시엄이 존재합니다. AUTOSAR(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 오토사)는 자동차 SW 플랫폼에 대한 표준화를 목표로 자동차 제조/부품업체들이 참여한 협력 컨소시엄입니다. 전동화 차량, 커넥티드 차량 등 자동차 내의 원격기능 및 편의기능이 다양해짐에 따라 차내 여러 하드웨어 요소를 중앙 통제할 수 있는 차량 SW 플랫폼의 중요성이 커졌고, 플랫폼의 표준화, 각 제조사 제품 간 호환성 강화를 목적으로 전 세계의 자동차 제조 업체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당사는 SW 개발사(Software Developer)로서 AUTOSAR 컨소시엄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 내비게이션 사업
내비게이션은 경로 탐색, 경로 안내, 지도, 교통, 검색 등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SW로 구성된 기술집약적 통합 시스템입니다. 내비게이션 시스템 산업은 맵 솔루션 공급사(Map Solution provider), 내비게이션 SW공급사(Navigation Suite), 자동차 부품사(Tier-I),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공급사(Infotainment Solution provider),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OEM) 등으로 공급사슬(Supply chain)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이 중'내비게이션 SW공급사'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시스템 산업의 이러한 전후방 산업과의 연계성, 특히 전방산업인 완성차 제조사 산업과의 연계성이 매우 큰 바, 완성차 업체의 주문과 요구 사항에 따라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산업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가) IT 서비스 부문
IT 기술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가 되어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관련된 첨단분야에 대한 산업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IT 부문에 대한 투자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스마트 산업 생태 환경에서 중요한 인터넷, 웹(Web),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용이 확대되면서 개별 기업들은 AI, IoT, Cloud, Big Data 등의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나) 차량용 SW 부문
- 차량 SW 플랫폼 사업
차량용 SW 플랫폼 분야는 일단 기술혁신이 이뤄진다고 하면 AUTOSAR의 표준화, 호환성을 기반으로 사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구조이므로, 시장의 잠재적 성장성은 유의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기준으로 AUTOSAR 시장은 플랫폼의 표준화와 고성능 프로세서 대응 SW 플랫폼 시장 확대 등으로 2025년 1.5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차량용 SW 플랫폼 시장의 성숙도에 따르면, 당사의 Adaptive AUTOSAR 플랫폼은 현재 도입/성장기로 향후 10년 이내 유의적인 성장이 전망됩니다.
- 내비게이션 사업
내비게이션 시스템 산업은 커넥티비티 및 자율주행 관련 핵심 경쟁요소로 부각되면서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 부품사(Tier-1),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공급사 간 연구개발 협력과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전동화, 커넥티비티 및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은 완성차 업계의 변화 속도를 더욱 빨라지게 만들어, 내장(Embeded) 내비게이션 혹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연계 내비게이션 시스템 산업에도 커다란 변화를 요구하게 되면서 관련 시장 성장 속도도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가) IT 서비스 부문
국내 IT서비스 산업은 IT 장비를 비롯한 유무형자산 등에 기반한 설비투자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IT 투자에 대해 영업 활동에 대한 보조 수단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고, 교체 및 정비주기가 기업의 의사결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기에 IT 설비투자는 경기 변동과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IT 서비스는 특성상 1년 이상의 중장기 계약 사업으로 타 산업에 비해 계절적 변동요인에 따른 민감도가 매우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수요처(발주사)의 예산집행이 하반기에 집중됨에 따라 일반적으로 IT 서비스 업체들의 1/4분기 매출실적은 비교적 낮은 편이며, 타분기에 비하여 4/4분기 매출이 현저히 증가하는 모습을 매해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매출 편중 경향이 사업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준은 아닙니다.
(나) 차량용 SW 부문
자동차 부품 산업은 전방산업인 완성차 산업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어, 완성차의 시장상황에 따라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차량용 SW는 완성차 양산에 적용됨에 따라, 완성차의 생산 대수에 연동이 되어, 자동차 시장 수요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부품산업의 특성상 다른 산업에 비해 계절적 변동성은 낮은 편입니다.
(4) 시장에서의 경쟁요인 및 회사의 강점
(가) IT 서비스 부문
① 경쟁력 있는 전문 인력
IT 서비스 산업은 전문 인력들의 SW 개발 역량과 시스템 설계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Needs를 충족하는 시스템을 제공해야 하므로,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의 확보는 중요한 경쟁요소입니다.
② 규모 및 시장지위
IT 서비스에 있어 업체의 규모와 시장지위는 다양한 레퍼런스 확보를 통한 경험 축적, 풍부한 기술 인력의 확보, 프로젝트 수행 노하우 및 고객 선호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③ 자체 솔루션의 확보
SAP, Oracle 등 SW 공급사업자들로부터 각종 핵심 솔루션을 매입한 후 내부 및 외주 인력만을 사용하여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존 사업 체제는 인력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수익성 악화 및 성장성 둔화라는 한계에 직면하였습니다. 이에 IT서비스 업체들은 수익성 확보 방안의 하나로 자체 솔루션 보유를 통하여 원가경쟁력을 제고하는 노력을 최근 몇 년간 지속하고 있습니다.
④ 신성장 분야에서의 역량확보
최근 IT 서비스 산업에서의 주요 화두는 AI, IoT, Cloud, Big Data 등으로써,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점차 확대되어가는 상황에서 고객사들은 IT서비스업체로부터 이러한 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차원의 IT서비스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나) 차량용 SW 부문
- 차량 SW 플랫폼 사업
① 독자 SW 플랫폼 확보
PC의 윈도우, 모바일의 안드로이드와 같은 운영체제 역할을 하는 차량용 SW 플랫폼 'mobilgene'을 개발하여 현대ㆍ기아, 제네시스 전 차종에 적용하고 있으며, 자율주행ㆍ커넥티비티, 도메인 제어기 등 고성능 반도체가 사용되는 제어기에도 양산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ㆍ커넥티비티용 SW 플랫폼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TTTech 등 글로벌 업체와 기술협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독자 영업체계를 구축하여 글로벌 OEM을 대상으로도 제품 공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② 엔진ㆍ변속기ㆍ전동화 제어기 BSW 기술 확보
엔진ㆍ변속기ㆍ전동화 제어기의 BSW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기술이 적용된 제어기는 현대ㆍ기아, 제네시스 등에 지속적으로 확대 전개되고 있습니다. 현대 ㆍ기아, 제네시스 양산차로부터 검증된 BSW 기술에 대한 글로벌 OEM들의 개발요청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추후 기술 판매 방식을 통해 사업 성과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③ 신성장 분야에서의 경쟁력 확보
단기적으로는 자동차의 자율주행 및 전동화 확대부터 장기적으로는 로보틱스, 선박 자율주행, UAM(Urban Air Mobility) 등 미래 모빌리티에 이르기까지 산업의 패러다임이 급격하게 변화되는 상황 속에서 'mobilgene' 제품을 접목시킬 사업기회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내비게이션 사업
① 내비게이션 SW
당사는 순정 내비게이션 기술 국산화를 완성하였으며, 현재는 차세대 내비게이션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뿐 아니라 북미, 유럽, 중국, 남미, 중동 등에 진출하여 문화권별 최적화된 내비게이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호주, 브라질, 인도, 싱가폴,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으로 공급 대상 국가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② 고정밀지도 구축
안전한 자율주행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고정밀지도 데이터를 선제적으로 확보하여 양산 적용 예정입니다. 국내는 자동차 전용도로 대상 26,000km 구간을 구축 완료하였으며, 고정밀지도 자동구축시스템을 적용하여 일반도로와 해외도로까지 그 범위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로보 택시 및 자율주행 레벨4를 위한 고정밀지도 개발을 통해 경쟁력 고도화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IT 서비스 부문
당사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획(IT 컨설팅)에서부터 구축, 운영, 유지보수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는 IT 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IT 서비스는 크게 SI와 ITO부문으로 나뉩니다. SI(System Integration)부문은 기업이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며, ITO(IT Outsourcing)는 고객의 IT 아웃소싱을 통하여 고객의 전산시스템을 운영 및 관리, 유지보수하는 사업입니다.
(나) 차량용 SW 부문
당사는 차량 SW 플랫폼, 내비게이션 SW 등을 포함한 차량용 SW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차량 SW 플랫폼 사업은 자율주행 및 커넥티비티 등 미래 자동차분야에 적용되는 차세대 고성능 SW 플랫폼과 통신 제어 기능 관련 SW를 개발 및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또한, 위치 기반 내비게이션 솔루션을 바탕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차량용 커넥티비티, 자율주행용 정밀 지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 국내외 시장의 특성
(가) IT 서비스 부문
IT 서비스 산업은 일부 신기술을 활용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제외하면 허가제가 아닌 신고제 이므로 신규 설립 시 제도적 진입장벽이 전무하며, 업종 특성상 대규모 초기 시설투자가 필요하지 않아 자본적 진입장벽이 없습니다. IT 서비스 시장을 진입 난이도에 따라 공공부문, 금융부문, 민간부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공공부문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공개경쟁입찰 방식으로 업체를 선정하므로 시장의 진출입이 자유로우며 이에 따라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합니다. 금융부문은 업무 특성상 IT업체 교체에 대해 보수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으므로 다양한 프로젝트 구축 경험, 기술력 및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대기업 서비스 업체를 선호하는 경향으로 인하여 시장진입 장벽이 다른 분야보다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민간부문은 고객이 속한 산업부문별로 다양한 종류의 IT 서비스가 있으므로 시장진입 및 경쟁에 대해 규정하는 것이 어려우나, 민간부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대기업 시장은 그룹 내 영업기밀보호 및 정보보안 이슈, 업체교체시 예상되는 높은 전환 비용, 오래기간 서비스를 수행하며 축적한 고객별 특성에 대한 높은 이해도 등의 이유로 타계열 IT 서비스 업체들이 진입하기 어려운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입니다.
(나) 차량용 SW 부문
- 차량 SW 플랫폼 사업
차량 SW 플랫폼 사업은 주 고객인 현대자동차 그룹으로부터 다수의 매출이 발생되는 사업 구조로 운영되고 있어 자동차에 특화된 SW등을 집중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같은 안정된 연구개발과 사업 추진이 가능한 환경은 자본력과 우수인력 확보에 도움이 되고 있으며, 타사와의 경쟁 구도에서 우위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 산업에 자율주행, 전동화, 커넥티비티 기반의 신기술과 UAM(Urban Air Mobility)과 같은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미래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글로벌OEM, 부품사(Tier-I)뿐만 아니라 스타트업까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자동차-ICT 업체 간 합종연횡을 통해 기술을 선점하려는 협력 구도까지 조성되며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래 자동차 산업에서 전자제어 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이며, 현대자동차 그룹에서 전자제어 관련 SW등의 기술을 전문으로 개발하는 당사에게는 개발 영역 및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내비게이션 사업
내비게이션 시장은 핵심 경쟁요인 변화에 따라 글로벌OEM, 부품사(Tier-I), ICT 회사 간 R&D 협력과 경쟁이 가속되고 있습니다. 이는 내비게이션 기본 기능에 대한 경쟁을 넘어 통신 기반기술과 서비스 융합 추세에 기인한 것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커넥티드 서비스 개발이향후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커넥티드 서비스를 위한 경쟁사의 위치기반 플랫폼 제공으로 지도 및 위치 안내 서비스의 품질과 제품 다양성 확보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통적인 내비게이션 회사와 ICT 기업, 그리고 스타트업 간의 커넥티드 서비스 개발과 자율주행용 고정밀지도 구축 기술 확보 경쟁 그리고 수주를 위한 고객 확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 사업연도 새로 추진하거나, 이사회 결의를 통해 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4) 조직도
조직도 |
□ 재무제표의 승인
○ 제 1 호 : 제24기(2023.1.1~2023.12.31) 연결 및 별도 재무제표 및 기말배당 승인의 건
○ 제 1-1 호 : 제24기 연결 및 별도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상기 '1. 사업의 개요' 중 '가. 업계의 현황', '나. 회사의 현황'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자본변동표ㆍ현금흐름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2024년 3월 15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은 제1-2호 의안으로 포함됩니다.
1) 연결 재무제표
① 연결 재무상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 |
제24(당)기말 : 2023년 12월 31일 현재 | |
제23(전)기말 :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현대오토에버주식회사 및 그 종속기업 | (단위: 원) |
과 목 | 제24(당)기말 | 제23(전)기말 |
---|---|---|
자산 | ||
유동자산 | 1,833,666,780,515 | 1,695,856,233,152 |
현금및현금성자산 | 482,644,959,109 | 559,531,531,699 |
단기금융상품 | 299,680,880,000 | 190,000,000,000 |
매출채권 | 764,634,316,142 | 672,124,114,514 |
미청구공사 | 59,208,315,537 | 85,559,849,206 |
기타채권 | 45,634,393,378 | 61,871,016,567 |
기타유동자산 | 171,995,361,883 | 115,986,802,986 |
재고자산 | 4,835,689,721 | 7,758,799,639 |
당기법인세자산 | 5,032,864,745 | 3,024,118,541 |
비유동자산 | 1,009,390,384,418 | 923,580,093,470 |
유형자산 | 112,968,293,370 | 109,558,023,972 |
사용권자산 | 142,345,921,471 | 90,721,216,709 |
무형자산 | 545,943,343,515 | 566,426,660,957 |
관계기업및공동기업투자자산 | 34,994,220,289 | 31,497,440,139 |
순확정급여자산 | 83,974,942,342 | 54,383,117,642 |
기타금융자산 | 6,307,594,866 | 4,998,762,300 |
기타비유동채권 | 3,013,708,514 | 372,180,154 |
기타비유동자산 | 58,704,354,360 | 41,433,789,896 |
보증금 | 21,138,005,691 | 24,188,901,701 |
자산 총계 | 2,843,057,164,933 | 2,619,436,326,622 |
부채 | ||
유동부채 | 922,946,477,487 | 883,697,779,686 |
매입채무 | 311,970,494,873 | 321,408,733,913 |
초과청구공사 | 142,643,793,197 | 100,396,191,181 |
기타채무 | 230,464,291,314 | 214,314,201,389 |
기타유동부채 | 173,970,013,627 | 154,004,091,263 |
미지급법인세 | 17,131,297,734 | 20,646,504,542 |
리스부채 | 41,488,735,508 | 38,169,221,107 |
충당부채 | 5,277,851,234 | 4,430,213,701 |
단기차입금 | - | 341,507,657 |
유동성사채 | - | 29,987,114,933 |
비유동부채 | 327,798,204,554 | 245,357,721,407 |
장기성매입채무 | 4,039,294,997 | 4,538,394,613 |
장기성미지급금 | 386,211,014 | 933,631,091 |
기타장기급여채무 | 7,556,587,817 | 6,034,426,023 |
기타비유동금융부채 | - | 594,536,592 |
기타비유동부채 | 122,119,780,033 | 77,063,007,053 |
비유동리스부채 | 107,208,645,884 | 58,558,214,532 |
비유동충당부채 | 10,981,189,293 | 11,903,656,930 |
사채 | 49,941,601,572 | 49,898,391,520 |
이연법인세부채 | 25,564,893,944 | 35,833,463,053 |
부채 총계 | 1,250,744,682,041 | 1,129,055,501,093 |
자본 | ||
지배기업의 소유지분 | 1,579,928,601,303 | 1,478,769,865,215 |
자본금 | 13,711,991,000 | 13,711,991,000 |
자본잉여금 | 773,423,575,689 | 773,423,575,689 |
자본조정 | (102,665,475) | (102,665,475)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3,856,795,067 | (489,642,941) |
이익잉여금 | 789,038,905,022 | 692,226,606,942 |
비지배지분 | 12,383,881,589 | 11,610,960,314 |
자본 총계 | 1,592,312,482,892 | 1,490,380,825,529 |
부채와 자본 총계 | 2,843,057,164,933 | 2,619,436,326,622 |
②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
제24(당)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23(전)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현대오토에버주식회사 및 그 종속기업 | (단위: 원) |
과 목 | 제24(당)기 | 제23(전)기 |
---|---|---|
매출액 | 3,065,015,133,949 | 2,754,508,002,996 |
매출원가 | 2,725,797,447,448 | 2,454,717,453,699 |
매출총이익 | 339,217,686,501 | 299,790,549,297 |
판매비와관리비 | 157,804,113,645 | 157,428,355,426 |
영업이익 | 181,413,572,856 | 142,362,193,871 |
금융수익 | 28,024,928,272 | 17,702,420,999 |
금융비용 | 6,067,901,051 | 6,008,904,401 |
기타수익 | 17,609,090,823 | 15,205,123,987 |
기타비용 | 34,451,437,507 | 12,861,467,408 |
지분법손실 | (4,791,446,237) | (1,612,821,797)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181,736,807,156 | 154,786,545,251 |
법인세비용 | 41,424,179,988 | 38,616,532,101 |
당기순이익 | 140,312,627,168 | 116,170,013,150 |
지배기업소유주지분 | 137,764,301,901 | 113,918,531,891 |
비지배지분 | 2,548,325,267 | 2,251,481,259 |
기타포괄손익 | (5,093,402,732) | 17,585,638,476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 ||
지분법자본변동 | 963,911,763 | 1,039,702,744 |
해외사업환산이익 | 3,632,337,086 | 1,080,414,175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14,076,215,249) | 15,465,521,557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처분손익 | 4,386,563,668 | - |
총포괄이익 | 135,219,224,436 | 133,755,651,626 |
지배기업소유주지분 | 132,421,088,328 | 130,259,933,669 |
비지배지분 | 2,798,136,108 | 3,495,717,957 |
지배기업지분에 대한 기본주당손익 | ||
기본주당순이익 | 5,024 | 4,154 |
③ 연결 자본변동표
연 결 자 본 변 동 표 | |
제24(당)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23(전)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현대오토에버주식회사 및 그 종속기업 | (단위: 원) |
구분 | 지배기업의 소유지분 | 비지배지분 | 총계 | ||||
---|---|---|---|---|---|---|---|
자본금 | 자본잉여금 | 자본조정 | 기타포괄 손익누계액 | 이익잉여금 | |||
2022.1.1(전기초) | 13,711,991,000 | 773,423,575,689 | (102,665,475) | (1,365,523,162) | 582,038,734,694 | 8,115,242,357 | 1,375,821,355,103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이익 | - | - | - | - | 113,918,531,891 | 2,251,481,259 | 116,170,013,150 |
보험수리적이익 | - | - | - | - | 15,465,521,557 | - | 15,465,521,557 |
해외사업환산이익(손실) | - | - | - | (163,822,523) | - | 1,244,236,698 | 1,080,414,175 |
지분법자본변동 | - | - | - | 1,039,702,744 | - | - | 1,039,702,744 |
소유주와의 거래 | |||||||
연차배당 | - | - | - | - | (19,196,181,200) | - | (19,196,181,200) |
2022.12.31(전기말) | 13,711,991,000 | 773,423,575,689 | (102,665,475) | (489,642,941) | 692,226,606,942 | 11,610,960,314 | 1,490,380,825,529 |
2023.1.1(당기초) | 13,711,991,000 | 773,423,575,689 | (102,665,475) | (489,642,941) | 692,226,606,942 | 11,610,960,314 | 1,490,380,825,529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이익 | - | - | - | - | 137,764,301,901 | 2,548,325,267 | 140,312,627,168 |
보험수리적이익 | - | - | - | - | (14,076,215,249) | - | (14,076,215,249) |
해외사업환산이익(손실) | - | - | - | 3,382,526,245 | - | 249,810,841 | 3,632,337,086 |
지분법자본변동 | - | - | - | 963,911,763 | - | - | 963,911,763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처분손익 | - | - | - | - | 4,386,563,668 | - | 4,386,563,668 |
소유주와의 거래 | |||||||
연차배당 | - | - | - | - | (31,262,352,240) | (2,025,214,833) | (33,287,567,073) |
2023.12.31(당기말) | 13,711,991,000 | 773,423,575,689 | (102,665,475) | 3,856,795,067 | 789,038,905,022 | 12,383,881,589 | 1,592,312,482,892 |
④ 연결 현금흐름표
연 결 현 금 흐 름 표 | |
제24(당)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23(전)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현대오토에버주식회사 및 그 종속기업 | (단위: 원) |
과 목 | 제 24(당)기 | 제 23(전)기 |
---|---|---|
I. 영업활동 현금흐름 | 208,891,591,607 | 201,278,094,628 |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 231,833,494,722 | 210,713,818,566 |
이자의 수취 | 29,896,235,316 | 13,091,616,828 |
배당금 수취 | 143,184,000 | 59,886,000 |
법인세 납부 | (52,981,322,431) | (22,587,226,766) |
II. 투자활동 현금흐름 | (180,352,871,199) | 281,478,440,556 |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 4,387,684,886 | 395,500,000,000 |
대여금의 감소 | 355,010,781 | 163,055,486 |
유형자산의 처분 | 264,844,333 | 267,048,785 |
무형자산의 처분 | 522,880,000 | 199,000,000 |
보증금의 감소 | 182,054,509 | 372,382,088 |
대여금의 증가 | (1,852,368,600) | - |
단기금융상품의 취득 | (109,525,620,000) | (10,430,000,000)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 (1,025,560,610) | (1,600,000,000) |
관계기업및공동기업투자주식의 취득 | (7,324,314,624) | (7,982,118,468) |
장기대여금의 증가 | - | (100,000,000) |
유형자산의 취득 | (25,502,690,097) | (50,113,110,497) |
무형자산의 취득 | (37,086,798,917) | (44,261,997,068) |
보증금의 증가 | (3,747,992,860) | (535,819,770) |
III. 재무활동 현금흐름 | (109,598,040,428) | (62,986,001,039) |
임대보증금의 증가 | 46,334,579 | - |
임대보증금의 감소 | - | (25,403,820) |
리스부채의 상환 | (44,342,604,647) | (41,080,228,195) |
단기차입금의 상환 | (360,955,461) | (488,787,824) |
사채의 원리금 상환 | (31,653,247,826) | (2,195,400,000) |
배당금의 지급 | (33,287,567,073) | (19,196,181,200) |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감 | (81,059,320,020) | 419,770,534,145 |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559,531,531,699 | 140,294,947,136 |
VI.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4,172,747,430 | (533,949,582) |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482,644,959,109 | 559,531,531,699 |
⑤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 주석사항은 2024년 3월 15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별도 재무제표
① 별도 재무상태표
재 무 상 태 표 | |
제24(당)기말 : 2023년 12월 31일 현재 | |
제23(전)기말 :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현대오토에버주식회사 | (단위: 원) |
과 목 | 제24(당)기말 | 제23(전)기말 |
---|---|---|
자산 | ||
유동자산 | 1,638,325,058,258 | 1,534,329,948,121 |
현금및현금성자산 | 412,239,607,218 | 482,183,239,127 |
단기금융상품 | 299,680,880,000 | 190,000,000,000 |
매출채권 | 661,371,670,037 | 602,818,655,423 |
미청구공사 | 58,154,726,595 | 84,673,384,852 |
기타채권 | 45,085,116,510 | 62,120,025,956 |
기타유동자산 | 156,957,368,177 | 104,775,843,124 |
재고자산 | 4,835,689,721 | 7,758,799,639 |
비유동자산 | 960,534,231,449 | 874,301,173,300 |
유형자산 | 91,458,607,196 | 84,368,228,542 |
사용권자산 | 107,416,641,685 | 59,735,589,302 |
무형자산 | 529,951,160,464 | 553,076,249,874 |
종속기업,관계기업및공동기업투자자산 | 60,312,465,897 | 52,988,151,273 |
순확정급여자산 | 83,974,942,342 | 54,383,117,642 |
기타비유동채권 | 3,013,708,514 | 372,180,154 |
기타금융자산 | 6,307,594,866 | 4,998,762,300 |
기타비유동자산 | 58,704,354,360 | 41,433,789,896 |
보증금 | 19,394,756,125 | 22,945,104,317 |
자산 총계 | 2,598,859,289,707 | 2,408,631,121,421 |
부채 | ||
유동부채 | 786,613,894,090 | 770,650,855,599 |
매입채무 | 240,442,526,664 | 268,313,667,935 |
초과청구공사 | 142,548,013,214 | 98,512,379,448 |
기타채무 | 215,306,410,968 | 200,093,089,504 |
기타유동부채 | 141,083,813,819 | 129,237,946,050 |
미지급법인세 | 16,899,240,688 | 19,500,360,052 |
리스부채 | 25,056,037,503 | 20,576,083,976 |
충당부채 | 5,277,851,234 | 4,430,213,701 |
유동성사채 | - | 29,987,114,933 |
비유동부채 | 296,939,277,366 | 216,679,544,535 |
장기성매입채무 | 4,039,294,997 | 4,538,394,613 |
장기성미지급금 | 386,211,014 | 933,631,091 |
기타장기급여채무 | 7,556,587,817 | 6,034,426,023 |
기타비유동금융부채 | - | 594,536,592 |
기타비유동부채 | 122,119,780,033 | 77,063,007,053 |
비유동리스부채 | 87,633,720,034 | 43,666,006,750 |
비유동충당부채 | 10,981,189,293 | 11,903,656,930 |
사채 | 49,941,601,572 | 49,898,391,520 |
이연법인세부채 | 14,280,892,606 | 22,047,493,963 |
부채 총계 | 1,083,553,171,456 | 987,330,400,134 |
자본 | ||
자본금 | 13,711,991,000 | 13,711,991,000 |
자본잉여금 | 773,423,575,689 | 773,423,575,689 |
자본조정 | (102,665,475) | (102,665,475) |
이익잉여금 | 728,273,217,037 | 634,267,820,073 |
자본 총계 | 1,515,306,118,251 | 1,421,300,721,287 |
부채와 자본 총계 | 2,598,859,289,707 | 2,408,631,121,421 |
② 별도 포괄손익계산서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
제24(당)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23(전)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현대오토에버주식회사 | (단위: 원) |
과 목 | 제24(당)기 | 제23(전)기 |
---|---|---|
매출액 | 2,458,959,381,160 | 2,240,816,395,439 |
매출원가 | 2,172,507,985,984 | 1,987,139,977,754 |
매출총이익 | 286,451,395,176 | 253,676,417,685 |
판매비와관리비 | 127,147,538,047 | 129,324,419,793 |
영업이익 | 159,303,857,129 | 124,351,997,892 |
금융수익 | 26,361,526,932 | 17,025,683,671 |
금융비용 | 4,475,436,365 | 4,831,457,776 |
기타수익 | 18,488,741,946 | 12,901,065,358 |
기타비용 | 25,844,833,094 | 10,883,967,612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173,833,856,548 | 138,563,321,533 |
법인세비용 | 38,876,455,763 | 31,934,689,602 |
당기순이익 | 134,957,400,785 | 106,628,631,931 |
기타포괄손익 | (9,689,651,581) | 15,465,521,557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14,076,215,249) | 15,465,521,557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처분손익 | 4,386,563,668 | - |
총포괄이익 | 125,267,749,204 | 122,094,153,488 |
주당이익 | ||
기본주당순이익 | 4,921 | 3,888 |
③ 별도 자본변동표
자 본 변 동 표 | |
제24(당)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23(전)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현대오토에버주식회사 | (단위: 원) |
구분 | 자 본 금 | 자본잉여금 | 자본조정 | 이익잉여금 | 총계 |
---|---|---|---|---|---|
2022.1.1(전기초) | 13,711,991,000 | 773,423,575,689 | (102,665,475) | 531,369,847,785 | 1,318,402,748,999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이익 | - | - | - | 106,628,631,931 | 106,628,631,931 |
보험수리적이익 | - | - | - | 15,465,521,557 | 15,465,521,557 |
소유주와의 거래 | |||||
연차배당 | - | - | - | (19,196,181,200) | (19,196,181,200) |
2022.12.31(전기말) | 13,711,991,000 | 773,423,575,689 | (102,665,475) | 634,267,820,073 | 1,421,300,721,287 |
2023.1.1(당기초) | 13,711,991,000 | 773,423,575,689 | (102,665,475) | 634,267,820,073 | 1,421,300,721,287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이익 | - | - | - | 134,957,400,785 | 134,957,400,785 |
보험수리적손실 | - | - | - | (14,076,215,249) | (14,076,215,249)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처분손익 | - | - | - | 4,386,563,668 | 4,386,563,668 |
소유주와의 거래 | |||||
연차배당 | - | - | - | (31,262,352,240) | (31,262,352,240) |
2023.12.31(당기말) | 13,711,991,000 | 773,423,575,689 | (102,665,475) | 728,273,217,037 | 1,515,306,118,251 |
④ 별도 현금흐름표
현 금 흐 름 표 | |
제24(당)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23(전)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현대오토에버주식회사 | (단위: 원) |
과 목 | 제24(당)기 | 제23(전)기 |
---|---|---|
I. 영업활동 현금흐름 | 185,139,985,811 | 172,545,375,075 |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 201,818,696,182 | 180,859,969,093 |
이자의 수취 | 28,193,926,167 | 12,448,758,343 |
배당금의 수취 | 143,184,000 | 59,886,000 |
법인세 납부 | (45,015,820,538) | (20,823,238,361) |
II. 투자활동 현금흐름 | (170,739,652,453) | 300,128,460,140 |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 - | 395,500,000,000 |
대여금의 감소 | 355,010,781 | 163,055,486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 4,387,684,886 | - |
유형자산의 처분 | 103,922,676 | 252,227,193 |
무형자산의 처분 | 522,880,000 | 199,000,000 |
보증금의 감소 | 182,054,509 | 314,527,737 |
단기금융상품의 취득 | (109,525,620,000) | (10,430,000,000)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 (1,025,560,610) | (1,600,000,000) |
종속기업,관계기업및공동기업투자자산의 취득 | (7,324,314,624) | (7,982,118,468) |
장기대여금의 증가 | (1,852,368,600) | (100,000,000) |
유형자산의 취득 | (16,936,209,592) | (34,508,754,673) |
무형자산의 취득 | (36,350,602,784) | (41,254,902,211) |
보증금의 증가 | (3,276,529,095) | (424,574,924) |
III. 재무활동 현금흐름 | (85,117,537,350) | (42,208,036,852) |
임대보증금의 증가 | 46,334,579 | - |
임대보증금의 감소 | - | (25,403,820) |
리스부채의 상환 | (22,248,271,863) | (20,791,051,832) |
사채의 원리금 상환 | (31,653,247,826) | (2,195,400,000) |
배당금의 지급 | (31,262,352,240) | (19,196,181,200) |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 (70,717,203,992) | 430,465,798,363 |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482,183,239,127 | 54,082,293,288 |
VI.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773,572,083 | (2,364,852,524) |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412,239,607,218 | 482,183,239,127 |
⑤ 별도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 주석사항은 2024년 3월 15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제1-2호 : 제24기 기말배당 및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승인의 건 (1주당 배당금: 보통주 1,430원)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단위: 천원) |
구 분 | 당기 | 전기 | ||
---|---|---|---|---|
처분예정일 : 2024년 3월 26일 | 처분확정일 : 2023년 3월 27일 | |||
Ⅰ. 미처분이익잉여금 | 721,417,222 | 627,411,824 | ||
전기이월이익잉여금 | 596,149,472 | 505,317,671 | ||
확정급여의 재측정요소 | (14,076,215) | 15,465,521 |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처분손익 | 4,386,564 | - | ||
당기순이익 | 134,957,401 | 106,628,632 | ||
Ⅱ. 이익잉여금 처분액 | 39,215,056 | 31,262,352 | ||
현금배당금 (주당배당금(률): 보통주: 당기 1,430원(286%) 전기 1,140원(228%) | 39,215,056 | 31,262,352 | ||
이익준비금 | - | - | ||
Ⅲ.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682,202,166 | 596,149,472 |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이사의 선임
○ 제 2 호 : 이사 선임의 건
○ 제 2-1 호 : 사외이사 선임의 건 (이선욱)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의안 | 후보자 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제2-1호 | 이선욱 | 701027 | 해당 | 미해당 | 관계없음 | 사외이사 후보추천위원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이선욱 |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 | '20.11~현재 |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 | 없음 |
'20.02~'20.09 | 춘천지방검찰청 차장검사 | |||
'19.08~'20.02 | 서울고등검찰청 검사 | |||
'18.08~'19.08 | 대전지방검찰청 천안지청 차장검사 | |||
'17.08~'18.08 | 부산지방검찰청 형사제1부 부장검사 | |||
'15.02~'17.08 | 법무부 검찰과장 | |||
'14.01~'15.02 | 법무부 형사기획과장 | |||
'13.04~'14.01 | 법무부 국제형사과장 | |||
'12.08~'13.04 | 대전지방검찰청 공주지청장 | |||
'11.09~'12.08 | 대검찰청 저축은행비리합동수사단 3팀장 | |||
* 서울대 법과대학(법학석사), Columbia University(Visiting Scholar)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이선욱 | - | - | -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제2-1호) 이선욱 사외이사 후보자 1. 전문성 : 본 후보자는 공정거래, 금융 및 조세 분야를 중심으로 기업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법률 문제에 관한 자문과 현안대응 경험, 그리고 국회 및 정부 규제와 관련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충실하게 직무를 수행하겠습니다. 2. 독립성 : 본 후보자는 이사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투자자와 주주들의 이해관계와 권익을 최우선으로 대변하고, 주주를 위해 투명하고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해 나가겠습니다.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의무와 충실의무, 보고의무, 감시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의무, 경업금지의무, 자기거래 금지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제2-1호) 이선욱 사외이사 후보자 이선욱 사외이사 후보는 법무부와 대검찰청, 서울고등검찰청, 서울중앙·서울남부·부산지방 검찰청 등에서 약 20년간 검사로 근무하였으며, 현재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기업 법률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금융범죄와 공정거래, 조세포탈 사건을 담당하였고, 그밖에 영업비밀보호, 개인정보보호, 지식재산권, 건설, 환경 등 여러 분야에서 풍부한 실무 경험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회사를 감독하고 자문하는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 활동을 충실하게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추천을 받음(2024.02.23)
○ 제 2-2 호 : 사내이사 선임의 건 (선임예정 이사 수: 3명)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의안 | 후보자 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제2-2-1호 | 김윤구 | 650601 | 미해당 | 미해당 | 계열회사 미등기임원 | 이사회 |
제2-2-2호 | 황경원 | 710908 | 미해당 | 미해당 | 계열회사 등기임원 | 이사회 |
제2-2-3호 | 이세희 | 760414 | 미해당 | 미해당 | 계열회사 미등기임원 | 이사회 |
총 ( 3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김윤구 | 현대오토에버 사장 | '24.01~현재 | 현대오토에버 사장 | 없음 |
'21.01~'23.12 | 현대자동차 감사실장 | |||
'17.01~'20.12 | 현대자동차 인사실장 | |||
'12.01~'16.12 | 현대자동차 인사기획팀장 | |||
* 연세대 사회(학) | ||||
황경원 | 현대오토에버 기획재경사업부장 | '22.01~현재 | 현대오토에버 기획재경사업부장 | 없음 |
'21.04~'21.12 | 현대오토에버 전략기획실장 | |||
'16.10~'21.03 | 현대엠엔소프트 전략지원실장 | |||
'14.11~'16.09 | 현대엠엔소프트 재경팀장 | |||
* 고려대 무역(학), 연세대 경영(석) | ||||
이세희 | 현대오토에버 경영지원사업부장 | '24.01~현재 | 현대오토에버 경영지원사업부장 | 없음 |
'22.01~'23.12 | 현대자동차 감사기획팀장 | |||
'19.01~'21.12 | 현대자동차 인사2팀장 | |||
'08.04~'18.07 | Korn Ferry Hay Group 전무 | |||
* 연세대 경영(학)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김윤구 | - | - | - |
황경원 | - | - | - |
이세희 | - | - | -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제2-2-1호) 김윤구 사내이사 후보자 김윤구 사내이사 후보는 현대자동차 인사실장 및 감사실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현대오토에버의 사장으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 사업구조 개선, 조직체질 개선 및 경쟁력 강화 등 경영분야 전문가입니다. 현대차그룹 내에서의 오랜 경험과 다양한 이해를 바탕으로 축적한 전문성을 활용하여 주요 경영사항에 대한 의사결정과 기업가치 향상에 있어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제2-2-2호) 황경원 사내이사 후보자 황경원 사내이사 후보는 현대엠엔소프트 전략지원실장 및 현대오토에버 전략기획실장을 거쳐, 현재 현대오토에버의 기획재경사업부장으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이사회의 중요한 전략과 의사결정 사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재무 및 전략 분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주요 경영 사항에 대한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제2-2-3호) 이세희 사내이사 후보자 이세희 사내이사 후보는 Korn Ferry Hay Group 전무, 현대자동차 인사팀장 및 감사기획팀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현대오토에버의 경영지원사업부장으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인사 및 경영 컨설팅 분야 전문가입니다. 컨설팅 경험과 현대차그룹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축적한 전문성을 활용하여 주요 경영지원 사항에 대한 의사결정에 있어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확인서
확인서_이선욱 |
확인서_김윤구 |
확인서_황경원 |
확인서_이세희 |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 제 3 호 :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이선욱)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의안 | 후보자 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제3호 | 이선욱 | 701027 | 해당 | 미해당 | 관계없음 | 이사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이선욱 |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 | '20.11~현재 |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 | 없음 |
'20.02~'20.09 | 춘천지방검찰청 차장검사 | |||
'19.08~'20.02 | 서울고등검찰청 검사 | |||
'18.08~'19.08 | 대전지방검찰청 천안지청 차장검사 | |||
'17.08~'18.08 | 부산지방검찰청 형사제1부 부장검사 | |||
'15.02~'17.08 | 법무부 검찰과장 | |||
'14.01~'15.02 | 법무부 형사기획과장 | |||
'13.04~'14.01 | 법무부 국제형사과장 | |||
'12.08~'13.04 | 대전지방검찰청 공주지청장 | |||
'11.09~'12.08 | 대검찰청 저축은행비리합동수사단 3팀장 | |||
* 서울대 법과대학(법학석사), Columbia University(Visiting Scholar)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이선욱 | - | - | - |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제3호) 이선욱 감사위원회 위원 후보자 |
○ 제 4 호 :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의 건 (김희철)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의안 | 후보자 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제4호 | 김희철 | 600217 | 해당 | 해당 | 관계없음 | 사외이사 후보추천위원회, 이사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김희철 |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 | '21.07 ~ 현재 |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 | 없음 |
'19.01~'21.06 | 세무법인 더택스 회장 | |||
'17.07~'18.06 | 서울지방국세청장 | |||
'16.12~'17.07 | 광주지방국세청장 | |||
'15.12~'16.12 | 국세청 기획조정관 | |||
'14.08~'15.12 |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장 | |||
'14.01~'14.08 | 서울지방국세청 조사3국장 | |||
'12.07~'14.01 | 중부지방국세청 조사1국장 | |||
'10.12~'12.07 | 서울지방국세청 감사관 | |||
'10.06~'10.12 | 대전지방국세청 조사1국장 | |||
* 서울대 경제학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김희철 | - | - | -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제4호) 김희철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후보자 1. 전문성 : 본 후보자는 국세청에서 공직을 시작하였으며 대부분 세무조사 분야, 특히 대기업 세무조사 담당부서에서 다양한 근무해오며 세무 및 재무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 이를 활용하여 전문적 조언을 제공하겠습니다. 2. 독립성 : 본 후보자는 투자자와 주주들의 이해관계와 권익을 최우선으로 대변하고 주주를 위한 투명하고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하여 이사의 직무를 수행하겠습니다.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제4호) 김희철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후보자 김희철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후보는 국세청, 서울지방·대전지방· 중부지방·광주지방 국세청 등에서 약 20여년간 공직을 역임하였으며, 세무법인 및 대기업 세무조사 담당부서를 거쳐 현재 재직중인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조사, 상속·증여세 및 양도소득세 조사 담당 등 다양한 분야에서 풍부한 실무 경험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이사회 내 회계·재무 전문가로서 당사의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의 전문성 및 투명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확인서
확인서_이선욱 |
확인서_김희철 |
□ 정관의 변경
○ 제 5 호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 | -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제2조 (목적) 당 회사는 다음 사업을 경영함을 목적으로 한다. 1.~37.(생략) 38. 위 각호에 부대되는 사업일체 | 제2조 (목적) 당 회사는 다음 사업을 경영함을 목적으로 한다. 1.~37.(좌동) 38. 기간통신사업 (2024.3.26 목적추가) 39. 위 각호에 부대되는 사업일체 | 사업목적 추가 |
(신설) |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24년 3월26일부로 적용한다. | 시행일 규정 |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 제 6 호 :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회사의 임원 보수 지급 기준에 따라 직급, 직무, 경영성과 및 기여도, 경영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024년 이사의 보수한도를 50억원으로 책정하고자 합니다.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7명 ( 4명 )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50억원 |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7명 ( 4명 )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21억 2천만원 |
최고한도액 | 30억원 |
※ 당사는 상법 제388조 및 정관 제40조에 따라 주주총회의 결의로 정한 '경영진 인사 및 처우규정'에 따라 임원의 퇴직금(퇴직위로금)을 지급하므로,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에는 퇴직금(퇴직위로금) 3억 8천 5백만원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공시대상기간 중 퇴직한 등기임원('23.12.31 서정식 사내이사 사임)의 보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사업보고서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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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18일 |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2) 감사보고서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2024년 03월 15일 |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당사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주주총회 1주 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 및 당사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게재위치: 금융감독원 공시홈페이지(http://dart.fss.or.kr)
당사 홈페이지(www.hyundai-autoever.com ▷ IR ▷ 재무정보
▷ 감사/사업/영업보고서)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 전자투표 시스템 ○ 전자투표 행사 기간 : 2024년 3월 16일 ~ 2024년 3월 25일 - 행사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 본인 인증 방법은 공동인증, 카카오페이, 휴대폰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 행사 ○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삼성증권 전자투표서비스 이용약관 제13조 제2항)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223002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