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토에버 (307950) 공시 -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2023-02-22 15:14: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222001967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참고서류

금융위원회 / 한국거래소 귀중






   2023년   2월   22일
권 유 자: 성 명: 현대오토에버 주식회사
주 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10
전화번호: 02-6296-6000
작 성 자: 성 명: 박정석 (현대오토에버 IR팀장)
주 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10
전화번호: 070-4269-2140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요약>


1.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가. 권유자 현대오토에버 주식회사 나. 회사와의 관계 본인
다. 주총 소집공고일 2023년 02월 22일 라. 주주총회일 2023년 03월 27일
마. 권유 시작일 2023년 02월 27일 바. 권유업무
    위탁 여부
미위탁
2.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가. 권유취지 원활한 주주총회 진행을 위해 필요한 의사 정족수 확보
나. 전자위임장 여부 해당사항 없음 (관리기관) -
(인터넷 주소) -
다. 전자/서면투표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관리기관) 삼성증권
(전자투표 인터넷 주소)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 https://vote.samsungpop.com
3. 주주총회 목적사항
□ 재무제표의승인
□ 이사의선임
□ 감사위원회위원의선임
□ 정관의변경
□ 이사의보수한도승인



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1. 권유자에 관한 사항

                                                                                                      (단위: 주,%)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현대오토에버 주식회사 보통주 866 0.00 본인 -

※ 상기 권유자의 소유주식은 자기주식이므로 의결권이 제한됨.

- 권유자의 특별관계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권유자와의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 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현대자동차 최대주주 보통주 8,664,334 31.59 최대주주 -
기아 계열회사 보통주 4,453,927 16.24 계열회사 -
현대모비스 계열회사 보통주 5,520,277 20.13 계열회사 -
정의선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2,010,000 7.33 계열회사 임원 -
서정식 등기임원 보통주 3,100 0.01 등기임원 -
황경원 등기임원 보통주 150 0.00 등기임원 -
- 20,651,788 75.31 - -



2. 권유자의 대리인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의결권행사 대리인 (의결권 수임인)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
주식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박정석 보통주 0 직원 직원 -
최계수 보통주 0 직원 직원 -
류혜리 보통주 0 직원 직원 -
이윤선 보통주 0 직원 직원 -
이준석 보통주 0 직원 직원 -


나.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업무 대리인

성명
(회사명)
구분 주식의
종류
주식
소유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 해당사항없음 - - - - -



3. 권유기간 및 피권유자의 범위


가. 권유기간

주주총회
소집공고일
권유 시작일 권유 종료일 주주총회일
2023년 02월 22일 2023년 02월 27일 2023년 03월 27일 2023년 03월 27일


나. 피권유자의 범위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 전원



I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1. 의결권 대리행사의 권유를 하는 취지

원활한 주주총회 진행을 위해 필요한 의사 정족수 확보


2. 의결권의 위임에 관한 사항


가. 전자적 방법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전자위임장)

전자위임장 수여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전자위임장 관리기관 -
전자위임장 수여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나. 서면 위임장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 권유자 등이 위임장 용지를 교부하는 방법

피권유자에게 직접 교부 O
우편 또는 모사전송(FAX) O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위임장 용지를 게시 O
전자우편으로 위임장 용지 송부 X
주주총회 소집 통지와 함께 송부
(발행인에 한함)
X

※ 상법 제542조의 4(주주총회 소집공고 등) 제①항, 시행령 제31조(주주총회의 소집공고) 및 당사 정관 제18조(소집통지 및 공고)에 의거하여 의결권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 1 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한 소지통지는 본 전자공시시스템 공고를 통해 갈음하였으므로, 위임장은 당사 홈페이지 혹은 본 공시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여 주십시오.

- 위임장용지 교부 인터넷 홈페이지

홈페이지 명칭 인터넷 주소 비고
현대오토에버 홈페이지 https://www.hyundai-autoever.com IR ▷ 공시정보 ▷ 전자공고



□ 피권유자가 위임장을 수여하는 방법

① 위임장 접수처
- 주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510, 루첸타워 15층 현대오토에버 IR팀
- 전화번호 : 070-4269-2140
  ※ 위임장에 기재되는 주주번호 등의 문의사항이 있을 시 위 번호로 문의주십시오.
- 우편 접수 여부: 가능
- 접수기간: 2023년 2월 27일 ~ 3월 27일 주주총회 개시 전

② 대리인은 피권유자로부터 수여받은 위임장을 소지 및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대리행사 하실 수 있습니다.

- 주주총회 대리 참석시 준비물 : 주주총회 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주주 인감날인, 법인주주의 경우 법인인감 날인 및 법인인감증명서 첨부),  
  대리인의 신분증
  ※ 참석장은 주주총회 개최장소에 비치될 예정


다. 기타 의결권 위임의 방법

-


3.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의 직접 행사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일시 및 장소

일 시 2023년 3월 27일 오전 9 시
장 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18 섬유센터빌딩 2층 컨퍼런스홀 C3


나. 전자/서면투표 여부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전자투표 가능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기간 2023년 3월 17일 오전 9시~ 2023년 3월 26일 오후 5시
전자투표 관리기관 삼성증권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 https://vote.samsungpop.com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전자투표 시스템
    -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 https://vote.samsungpop.com

○ 전자투표 행사 기간 : 2023년 3월 17일~ 2023년 3월 26일

     - 행사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행사 시작일에는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         지만 이용 가능)

○ 본인 인증 방법은 공동인증, 카카오페이, 휴대폰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 행사

○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삼성증권 전자투표서비스 이용약관 제13조 제2항)


□ 서면투표에 관한 사항

서면투표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서면투표 기간 -
서면투표 방법 -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다. 기타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 행사와 관련한 사항

피권유자는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행사 하실 수 있습니다.
-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주주총회 참석장, 신분증
  ※ 참석장은 주주총회 개최장소에 비치될 예정

코로나19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직접 참석 없이 의결권 행사가 가능한 전자투표 활용을 권장해드립니다. 


질병 예방을 위해 주주총회 참석시 보건용 마스크 착용을 권고드립니다. 당사는 총회 개최를 위해 방역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총회에 참석하는 주주분들께서는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진행요원의 안내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장소 변경 등의 변동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총 전일까지 금융감독원 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및 당사 홈페이지 (http://www.hyundai-autoever.com)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III.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 제 1 호  : 제23기(2022.1.1~2022.12.31)  연결 및 별도 재무제표 및 기말배당 승인의 건

○ 제 1-1 호 : 제23기 연결 및 별도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IT 서비스 부문

 IT 서비스 산업은 최적의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고 해당 분야의 업무 및 사업의 부가가치를 제고하며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산업과 융합화 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산업입니다. 즉, IT 서비스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획(IT 컨설팅)에서부터 구축, 운영, 유지보수까지 전과정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경영 프로세스 혁신과 자원활용의 효율성 및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업들이 정보시스템의 도입 및 운영을 기업의 목표를 실현시키기 위한 전략적인 도구로 인식하면서부터 과거 단순한 정보시스템 구축에서 벗어나 정보시스템의 구축 시점부터 전략적인 접근을 통하여 실제 운영과 유지보수까지 모두 아우르는 종합 IT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늘어났습니다.

(나) 차량용 SW 부문


- 차량 SW 플랫폼 사업
차량용 SW는 제어기 구동에 필수적인 SW 플랫폼을 인포테인먼트 및 커넥티비티, P/T 및 샤시, 차량 바디, ADAS 및 자율주행 제어기용으로 개발하여 공급하는 첨단 사업입니다. 차량용 SW 산업은 전방산업인 완성차 제조자 산업과의 연계성이 유의적으로 높은 편이며, 완성차 업체의 주문과 요구 사항에 따라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산업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차량 SW 산업 내에는 AUTOSAR라고 하는 컨소시엄이 존재합니다. AUTOSAR(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 오토사)는 자동차 SW 플랫폼에 대한 표준화를 목표로 자동차 제조/부품업체들이 참여한 협력 컨소시엄입니다. 전동화 차량, 커넥티드 차량 등 자동차 내의 원격기능 및 편의기능이 다양해짐에 따라 차내 여러 하드웨어 요소를 중앙 통제할 수 있는 차량 SW 플랫폼의 중요성이 커졌고, 플랫폼의 표준화, 각 제조사 제품 간 호환성 강화를 목적으로 전 세계의 자동차 제조 업체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당사는 SW 개발사(Software Developer)로서 AUTOSAR 컨소시엄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 내비게이션 사업

 내비게이션은 경로 탐색, 경로 안내, 지도, 교통, 검색 등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SW로 구성된 기술집약적 통합 시스템입니다. 내비게이션 시스템 산업은 맵 솔루션 공급사(Map Solution provider), 내비게이션 SW공급사(Navigation Suite), 자동차 부품사(Tier-I),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공급사(Infotainment Solution provider),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OEM) 등으로 공급사슬(Supply chain)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이 중'내비게이션 SW공급사'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시스템 산업의 이러한 전후방 산업과의 연계성, 특히 전방산업인 완성차 제조사 산업과의 연계성이 매우 큰 바, 완성차 업체의 주문과 요구 사항에 따라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산업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가) IT 서비스 부문

IT 기술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가 되어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관련된 첨단분야에 대한 산업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IT 부문에 대한 투자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스마트 산업 생태 환경에서 중요한 인터넷, 웹(Web),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용이 확대되면서 개별 기업들은 AI, IoT, Cloud, Big Data 등의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나) 차량용 SW 부문

- 차량 SW 플랫폼 사업

차량용 SW 플랫폼 분야는 일단 기술혁신이 이뤄진다고 하면 AUTOSAR의 표준화, 호환성을 기반으로 사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구조이므로, 시장의 잠재적 성장성은 유의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기준으로 AUTOSAR 시장은 플랫폼의 표준화와 고성능 프로세서 대응 SW 플랫폼 시장 확대 등으로 2025년 1.5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차량용 SW 플랫폼 시장의 성숙도에 따르면, 당사의 Adaptive AUTOSAR 플랫폼은 현재 도입/성장기로 향후 10년 이내 유의적인 성장이 전망됩니다.


- 내비게이션 사업

내비게이션 시스템 산업은 커넥티비티 및 자율주행 관련 핵심 경쟁요소로 부각되면서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 부품사(Tier-1),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공급사 간 연구개발 협력과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전동화, 커넥티비티 및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은 완성차 업계의 변화 속도를 더욱 빨라지게 만들어, 내장(Embeded) 내비게이션 혹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연계 내비게이션 시스템 산업에도 커다란 변화를 요구하게 되면서 관련 시장 성장 속도도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가) IT 서비스 부문

 국내 IT서비스 산업은 IT 장비를 비롯한 유무형자산 등에 기반한 설비투자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IT 투자에 대해 영업 활동에 대한 보조 수단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고, 교체 및 정비주기가 기업의 의사결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기에 IT 설비투자는 경기 변동과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IT 서비스는 특성상 1년 이상의 중장기 계약 사업으로 타 산업에 비해 계절적 변동요인에 따른 민감도가 매우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수요처(발주사)의 예산집행이 하반기에 집중됨에 따라 일반적으로 IT 서비스 업체들의 1/4분기 매출실적은 비교적 낮은 편이며, 타분기에 비하여 4/4분기 매출이 현저히 증가하는 모습을 매해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매출 편중 경향이 사업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준은 아닙니다.

(나) 차량용 SW 부문
 

 자동차 부품 산업은 전방산업인 완성차 산업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어, 완성차의 시장상황에 따라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차량용 SW는 완성차 양산에 적용됨에 따라, 완성차의 생산 대수에 연동이 되어, 자동차 시장 수요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부품산업의 특성상 다른 산업에 비해 계절적 변동성은 낮은 편입니다.

(4) 시장에서의 경쟁요인 및 회사의 강점

(가) IT 서비스 부문

① 경쟁력 있는 전문 인력
IT 서비스 산업은 전문 인력들의 SW 개발 역량과 시스템 설계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Needs를 충족하는 시스템을 제공해야 하므로,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의 확보는 중요한 경쟁요소입니다.

② 규모 및 시장지위
IT 서비스에 있어 업체의 규모와 시장지위는 다양한 레퍼런스 확보를 통한 경험 축적, 풍부한 기술 인력의 확보, 프로젝트 수행 노하우 및 고객 선호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③ 자체 솔루션의 확보
SAP, Oracle 등 SW 공급사업자들로부터 각종 핵심 솔루션을 매입한 후 내부 및 외주 인력만을 사용하여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존 사업 체제는 인력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수익성 악화 및 성장성 둔화라는 한계에 직면하였습니다. 이에 IT서비스 업체들은 수익성 확보 방안의 하나로 자체 솔루션 보유를 통하여 원가경쟁력을 제고하는 노력을 최근 몇 년간 지속하고 있습니다.

④ 신성장 분야에서의 역량확보
최근 IT 서비스 산업에서의 주요 화두는 AI, IoT, Cloud, Big Data 등으로써,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점차 확대되어가는 상황에서 고객사들은 IT서비스업체로부터 이러한 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차원의 IT서비스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나) 차량용 SW 부문

- 차량 SW 플랫폼 사업

① 독자 SW 플랫폼 확보
  PC의 윈도우, 모바일의 안드로이드와 같은 운영체제 역할을 하는 차량용 SW 플랫폼 'mobilgene'을 개발하여 현대ㆍ기아, 제네시스 전 차종에 적용하고 있으며, 자율주행ㆍ커넥티비티, 도메인 제어기 등 고성능 반도체가 사용되는 제어기에도 양산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ㆍ커넥티비티용 SW 플랫폼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TTTech 등 글로벌 업체와 기술협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독자 영업체계를 구축하여 글로벌 OEM을 대상으로도 제품 공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② 엔진ㆍ변속기ㆍ전동화 제어기 BSW 기술 확보
 엔진ㆍ변속기ㆍ전동화 제어기의 BSW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기술이 적용된 제어기는 현대ㆍ기아, 제네시스 등에 지속적으로 확대 전개되고 있습니다. 현대 ㆍ기아, 제네시스 양산차로부터 검증된 BSW 기술에 대한 글로벌 OEM들의 개발요청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추후 기술 판매 방식을 통해 사업 성과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③ 신성장 분야에서의 경쟁력 확보
단기적으로는 자동차의 자율주행 및 전동화 확대부터 장기적으로는 UAM(Urban Air Mobility) 등 미래 모빌리티에 이르기까지 산업의 패러다임이 급격하게 변화되는 상황 속에서 'mobilgene' 제품을 접목시킬 사업기회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내비게이션 사업
 

① 내비게이션 SW

 당사는 순정 내비게이션 기술 국산화를 완성하였으며, 현재는 차세대 내비게이션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뿐 아니라 북미, 유럽, 중국, 남미, 중동 등에 진출하여 문화권별 최적화된 내비게이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호주, 브라질, 인도, 싱가폴,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으로 공급 대상 국가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② 고정밀지도 구축 

 안전한 자율주행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고정밀지도 데이터를 선제적으로 확보하여 2023년 양산 적용 예정입니다. 국내는 자동차 전용도로 대상 16,000km 구간을 구축 완료하였으며, 고정밀지도 자동구축시스템을 적용하여 일반도로와 해외도로까지 그 범위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로보 택시 및 자율주행 레벨4를 위한 고정밀지도 개발을 통해 경쟁력 고도화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IT 서비스 부문

당사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획(IT 컨설팅)에서부터 구축, 운영, 유지보수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는 IT 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IT 서비스는 크게 SI와 ITO부문으로 나뉩니다. SI(System Integration)부문은 기업이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며, ITO(IT Outsourcing)는 고객의 IT 아웃소싱을 통하여 고객의 전산시스템을 운영 및 관리, 유지보수하는 사업입니다.

(나) 차량용 SW 부문

 당사는 차량 BSW(Basic SoftWare), 내비게이션 SW 등을 포함한 차량용 SW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차량 BSW 사업은 자율주행 및 커넥티비티 등 미래 자동차분야에 적용되는 차세대 고성능 SW 플랫폼과 통신 제어 기능 관련 SW를 개발 및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또한, 위치 기반 내비게이션 솔루션을 바탕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차량용 커넥티비티, 자율주행용 정밀 지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 국내외 시장의 특성

(가) IT 서비스 부문

IT 서비스 산업은 일부 신기술을 활용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제외하면 허가제가 아닌 신고제 이므로 신규 설립 시 제도적 진입장벽이 전무하며, 업종 특성상 대규모 초기 시설투자가 필요하지 않아 자본적 진입장벽이 없습니다. IT 서비스 시장을 진입 난이도에 따라 공공부문, 금융부문, 민간부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공공부문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공개경쟁입찰 방식으로 업체를 선정하므로 시장의 진출입이 자유로우며 이에 따라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합니다. 금융부문은 업무 특성상 IT업체 교체에 대해 보수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으므로 다양한 프로젝트 구축 경험, 기술력 및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대기업 서비스 업체를 선호하는 경향으로 인하여 시장진입 장벽이 다른 분야보다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민간부문은 고객이 속한 산업부문별로 다양한 종류의 IT 서비스가 있으므로 시장진입 및 경쟁에 대해 규정하는 것이 어려우나, 민간부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대기업 시장은 그룹 내 영업기밀보호 및 정보보안 이슈, 업체교체시 예상되는 높은 전환 비용, 오래기간 서비스를 수행하며 축적한 고객별 특성에 대한 높은 이해도 등의 이유로 타계열 IT 서비스 업체들이 진입하기 어려운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입니다.  

(나) 차량용 SW 부문

- 차량 SW 플랫폼 사업

차량 SW 플랫폼 사업은 주 고객인 현대자동차 그룹으로부터 다수의 매출이 발생되는 사업 구조로 운영되고 있어 자동차에 특화된 SW등을 집중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같은 안정된 연구개발과 사업 추진이 가능한 환경은 자본력과 우수인력 확보에 도움이 되고 있으며, 타사와의 경쟁 구도에서 우위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 산업에 자율주행, 전동화, 커넥티비티 기반의 신기술과 UAM(Urban Air Mobility)과 같은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미래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글로벌OEM, 부품사(Tier-I)뿐만 아니라 스타트업까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자동차-ICT 업체 간 합종연횡을 통해 기술을 선점하려는 협력 구도까지 조성되며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래 자동차 산업에서 전자제어 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이며, 현대자동차 그룹에서 전자제어 관련 SW등의 기술을 전문으로 개발하는 당사에게는 개발 영역 및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내비게이션 사업

내비게이션 시장은 핵심 경쟁요인 변화에 따라 글로벌OEM, 부품사(Tier-I), ICT 회사 간 R&D 협력과 경쟁이 가속되고 있습니다. 이는 내비게이션 기본 기능에 대한 경쟁을 넘어 통신 기반기술과 서비스 융합 추세에 기인한 것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커넥티드 서비스 개발이향후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커넥티드 서비스를 위한 경쟁사의 위치기반 플랫폼 제공으로 지도 및 위치 안내 서비스의 품질과 제품 다양성 확보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통적인 내비게이션 회사와 ICT 기업, 그리고 스타트업 간의 커넥티드 서비스 개발과 자율주행용 고정밀지도 구축 기술 확보 경쟁 그리고 수주를 위한 고객 확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 사업연도 새로 추진하거나, 이사회 결의를 통해 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4) 조직도 

조직도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자본변동표ㆍ현금흐름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2023년 3월 16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은 제1-2호 의안으로 포함됩니다.

1) 연결 재무제표

① 연결 대차대조표(연결 재무상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23(당)기말 :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22(전)기말 : 2021년 12월 31일 현재
현대오토에버주식회사 및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제23(당)기말 제22(전)기말
자산

유동자산 1,695,856,233,152 1,471,052,290,897
  현금및현금성자산  559,531,531,699 140,294,947,136
  단기금융상품  190,000,000,000 575,070,000,000
  매출채권  672,124,114,514 548,666,306,807
  미청구공사  85,559,849,206 55,665,813,778
  기타채권  61,871,016,567 38,334,897,937
  기타유동자산  115,986,802,986 104,697,624,167
  재고자산  7,758,799,639 3,378,635,997
  당기법인세자산  3,024,118,541 4,944,065,075
비유동자산 923,580,093,470 875,070,553,561
  유형자산 109,558,023,972 94,888,270,507
  사용권자산 90,721,216,709 107,458,477,824
  무형자산  566,426,660,957 567,592,233,264
  관계기업및공동기업투자자산 31,497,440,139 24,088,440,724
  순확정급여자산  54,383,117,642 28,834,273,141
  기타금융자산 4,998,762,300 3,200,388,464
  기타비유동채권 372,180,154 776,148,458
  기타비유동자산 41,433,789,896 24,324,108,340
  보증금 24,188,901,701 23,908,212,839
자산 총계 2,619,436,326,622 2,346,122,844,458
부채

유동부채 883,697,779,686 721,374,123,011
  매입채무  321,408,733,913 304,129,409,722
  초과청구공사  100,396,191,181 103,269,021,757
  기타채무  214,314,201,389 161,012,557,550
  기타유동부채  154,004,091,263 103,959,576,854
  미지급법인세  20,646,504,542 8,436,538,235
  리스부채  38,169,221,107 37,030,446,124
  충당부채  4,430,213,701 3,112,268,496
  단기차입금  341,507,657 424,304,273
  유동성사채 29,987,114,933 -
비유동부채 245,357,721,407 248,927,366,344
  장기성매입채무 4,538,394,613 682,106,332
  장기성미지급금 933,631,091 1,102,933,156
  기타장기급여채무 6,034,426,023 6,538,848,265
  기타비유동금융부채 594,536,592 619,940,412
  기타비유동부채 77,063,007,053 41,494,490,091
  비유동리스부채  58,558,214,532 76,906,439,554
  비유동충당부채 11,903,656,930 12,141,975,879
  장기차입금 - 309,664,550
  사채 49,898,391,520 79,802,295,501
  이연법인세부채  35,833,463,053 29,328,672,604
부채 총계 1,129,055,501,093 970,301,489,355
자본

지배기업의 소유지분 1,478,769,865,215 1,367,706,112,746
  자본금 13,711,991,000 13,711,991,000
  자본잉여금 773,423,575,689 773,423,575,689
  자본조정 (102,665,475) (102,665,475)
  기타포괄손익누계액 (489,642,941) (1,365,523,162)
  이익잉여금 692,226,606,942 582,038,734,694
비지배지분 11,610,960,314 8,115,242,357
자본 총계 1,490,380,825,529 1,375,821,355,103
부채와 자본 총계 2,619,436,326,622 2,346,122,844,458



②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23(당)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22(전)기 :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현대오토에버주식회사 및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제23(당)기 제22(전)기
매출액 2,754,508,002,996 2,070,382,112,277
매출원가 2,454,717,453,699 1,841,144,193,288
매출총이익 299,790,549,297 229,237,918,989
  판매비와관리비 157,428,355,426 133,131,641,851
영업이익 142,362,193,871 96,106,277,138
  금융수익 17,702,420,999 5,592,024,285
  금융비용 6,008,904,401 5,297,952,995
  기타수익 15,205,123,987 13,565,330,411
  기타비용 12,861,467,408 11,964,635,384
  지분법손실
(1,612,821,797) (679,834,795)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54,786,545,251 97,321,208,660
  법인세비용 38,616,532,101 25,952,994,519
당기순이익 116,170,013,150 71,368,214,141
  지배기업소유주지분 113,918,531,891 69,811,094,404
  비지배지분 2,251,481,259 1,557,119,737
기타포괄손익 17,585,638,476 13,648,060,589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지분법자본변동 1,039,702,744 1,373,617,848
  해외사업환산손익 1,080,414,175 4,215,903,881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15,465,521,557 8,058,538,860
총포괄이익 133,755,651,626 85,016,274,730
  지배기업소유주지분 130,259,933,669 83,413,227,274
  비지배지분 3,495,717,957 1,603,047,456
지배기업지분에 대한 기본주당손익

  기본주당순이익 4,154 2,702



③ 연결 자본변동표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23(당)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22(전)기 :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현대오토에버주식회사 및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구분 지배기업의 소유지분 비지배지분 총계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기타포괄
손익누계액
이익잉여금
2021.1.1(전기초)
10,500,000,000 31,517,101,699 - (6,909,117,172) 519,919,101,430 7,354,144,175 562,381,230,132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 69,811,094,404 1,557,119,737 71,368,214,141
  보험수리적이익 - - - - 8,058,538,860 - 8,058,538,860
  해외사업환산손익 - - - 4,169,976,162 - 45,927,719 4,215,903,881
  지분법자본변동 - - - 1,373,617,848 - - 1,373,617,848
소유주와의 거래






  연차배당 - - - - (15,750,000,000) (841,949,274) (16,591,949,274)
  합병관련 보통주 발행 3,211,991,000 741,906,473,990 - - - - 745,118,464,990
  합병관련 자기주식 취득 - - (102,665,475) - - - (102,665,475)
2021.12.31(전기말) 13,711,991,000 773,423,575,689 (102,665,475) (1,365,523,162) 582,038,734,694 8,115,242,357 1,375,821,355,103
2022.1.1(당기초)
13,711,991,000 773,423,575,689 (102,665,475) (1,365,523,162) 582,038,734,694 8,115,242,357 1,375,821,355,103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 113,918,531,891 2,251,481,259 116,170,013,150
  보험수리적이익 - - - - 15,465,521,557 - 15,465,521,557
  해외사업환산손익 - - - (163,822,523) - 1,244,236,698 1,080,414,175
  지분법자본변동 - - - 1,039,702,744 - - 1,039,702,744
소유주와의 거래






  연차배당 - - - - (19,196,181,200) - (19,196,181,200)
2022.12.31(당기말) 13,711,991,000 773,423,575,689 (102,665,475) (489,642,941) 692,226,606,942 11,610,960,314 1,490,380,825,529



④ 연결 현금흐름표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23(당)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22(전)기 :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현대오토에버주식회사 및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제 23(당)기  제 22(전)기 
I. 영업활동 현금흐름 201,278,087,665 219,887,129,680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210,713,811,603 250,165,287,536
 이자의 수취
13,091,616,828 5,400,391,394
 이자의 지급 - -
 배당금 수취  59,886,000 42,390,000
 법인세 납부 (22,587,226,766) (35,720,939,250)
II. 투자활동 현금흐름 281,478,447,503 (122,850,432,533)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385,070,000,000 115,000,000,000
 대여금의 감소 63,055,486 199,722,222
 유형자산의 처분 279,569,148 221,023,194
 무형자산의 처분
199,000,000 -
 보증금의 감소 372,382,088 8,665,227,366
 사업결합으로 인한 현금유입 - 205,948,188,145
 단기금융상품의 취득 - (370,550,000,0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1,600,000,000) -
 관계기업및공동기업투자주식의 취득
(7,982,118,468) (6,550,576,834)
 유형자산의 취득 (49,921,378,070) (24,804,615,426)
 무형자산의 취득 (44,466,242,911) (43,244,279,590)
 보증금의 증가 (535,819,770) (7,735,121,610)
III. 재무활동 현금흐름 (62,986,001,039) (55,798,678,940)
 임대보증금의 증가 (25,403,820) 366,884,412
 리스부채의 상환 (41,080,228,195) (36,254,634,717)
 단기차입금의 상환 (488,787,824) (1,555,848,853)
 사채의 상환 (2,195,400,000) (1,649,334,022)
 신주발행비용 - (63,447,010)
 자기주식의 취득 - (50,349,475)
 배당금의 지급 (19,196,181,200) (16,591,949,275)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감 419,770,534,129 41,238,018,207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40,294,947,136 95,109,207,516
VI.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533,949,566) 3,947,721,413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559,531,531,699 140,294,947,136



⑤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 주석사항은 2023년 3월 16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별도 재무제표

① 별도 재무상태표

재 무 상 태 표
제23(당)기말 :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22(전)기말 : 2021년 12월 31일 현재
현대오토에버주식회사 (단위: 원)
과        목 제23(당)기말 제22(전)기말
자산

유동자산 1,534,329,948,121 1,330,599,738,004
  현금및현금성자산 482,183,239,127 54,082,293,288
  단기금융상품 190,000,000,000 575,070,000,000
  매출채권 602,818,655,423 504,547,024,764
  미청구공사 84,673,384,852 54,118,108,722
  기타채권 62,120,025,956 38,589,299,336
  기타유동자산 104,775,843,124 100,814,375,897
  재고자산 7,758,799,639 3,378,635,997
비유동자산 874,301,173,300 830,847,459,889
  유형자산 84,368,228,542 78,324,224,348
  사용권자산 59,735,589,302 71,098,101,329
  무형자산 553,076,249,874 556,558,413,772
  종속기업,관계기업및공동기업투자자산 52,988,151,273 45,006,032,805
  순확정급여자산 54,383,117,642 28,834,273,141
  기타비유동채권 372,180,154 776,148,458
  기타금융자산 4,998,762,300 3,200,388,464
  기타비유동자산 41,433,789,896 24,324,108,340
  보증금 22,945,104,317 22,725,769,232
자산 총계 2,408,631,121,421 2,161,447,197,893
부채

유동부채 770,650,855,599 624,385,381,881
  매입채무 268,313,667,935 263,544,818,434
  초과청구공사 98,512,379,448 100,979,457,965
  기타채무 200,093,089,504 149,057,352,092
  기타유동부채 129,237,946,050 81,947,874,932
  미지급법인세 19,500,360,052 6,503,265,754
  리스부채 20,576,083,976 19,240,344,208
  충당부채 4,430,213,701 3,112,268,496
  유동성사채 29,987,114,933 -
비유동부채 216,679,544,535 218,659,067,013
  장기성매입채무 4,538,394,613 682,106,332
  장기성미지급금 933,631,091 1,102,933,156
  기타장기급여채무 6,034,426,023 6,538,848,265
  기타비유동금융부채 594,536,592 619,940,412
  기타비유동부채 77,063,007,053 41,494,490,091
  비유동리스부채  43,666,006,750 56,989,030,188
  비유동충당부채 11,903,656,930 12,141,975,879
  사채 49,898,391,520 79,802,295,501
  이연법인세부채 22,047,493,963 19,287,447,189
부채 총계 987,330,400,134 843,044,448,894
자본

  자본금 13,711,991,000 13,711,991,000
  자본잉여금 773,423,575,689 773,423,575,689
  자본조정 (102,665,475) (102,665,475)
  이익잉여금 634,267,820,073 531,369,847,785
자본 총계 1,421,300,721,287 1,318,402,748,999
부채와 자본 총계 2,408,631,121,421 2,161,447,197,893



②  별도 포괄손익계산서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23(당)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22(전)기 :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현대오토에버주식회사 (단위: 원)
과        목 제23(당)기 제22(전)기
매출액 2,240,816,395,439 1,684,953,149,776
매출원가 1,987,139,977,754 1,497,180,068,109
매출총이익 253,676,417,685 187,773,081,667
  판매비와관리비 129,324,419,793 109,097,479,672
영업이익 124,351,997,892 78,675,601,995
  금융수익 17,025,683,671 5,287,452,376
  금융비용 4,831,457,776 3,995,190,556
  기타수익 12,901,065,358 8,408,036,670
  기타비용 10,883,967,612 6,087,815,190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38,563,321,533 82,288,085,295
  법인세비용 31,934,689,602 20,913,712,531
당기순이익 106,628,631,931 61,374,372,764
기타포괄손익 15,465,521,557 8,058,538,860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15,465,521,557 8,058,538,860
총포괄이익 122,094,153,488 69,432,911,624
주당이익
-
  기본주당순이익 3,888 2,375



③ 별도 자본변동표

자 본 변 동 표
제23(당)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22(전)기 :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현대오토에버주식회사 (단위: 원)
구분 자 본 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이익잉여금 총계
2021.1.1(전기초)
10,500,000,000 31,517,101,699 - 477,686,936,161 519,704,037,860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61,374,372,764 61,374,372,764
  보험수리적이익 - - - 8,058,538,860 8,058,538,860
소유주와의 거래




  연차배당 - - - (15,750,000,000) (15,750,000,000)
  합병관련 보통주 발행 3,211,991,000 741,906,473,990 - - 745,118,464,990
  합병관련 자기주식 취득 - - (102,665,475) - (102,665,475)

2021.12.31(전기말)

13,711,991,000 773,423,575,689 (102,665,475) 531,369,847,785 1,318,402,748,999
2022.1.1(당기초)
13,711,991,000 773,423,575,689 (102,665,475) 531,369,847,785 1,318,402,748,999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106,628,631,931 106,628,631,931
  보험수리적이익 - - - 15,465,521,557 15,465,521,557
소유주와의 거래




  연차배당 - - - (19,196,181,200) (19,196,181,200)
2022.12.31(당기말) 13,711,991,000 773,423,575,689 (102,665,475) 634,267,820,073 1,421,300,721,287



④ 별도 현금흐름표

현 금 흐 름 표
제23(당)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22(전)기 :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현대오토에버주식회사 (단위: 원)
과        목 제23(당)기 제22(전)기
I. 영업활동 현금흐름
172,545,375,075 155,931,369,525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180,859,969,093 183,212,525,529
  이자의 수취 12,448,758,343 5,109,035,134
  배당금의 수취 59,886,000 42,390,000
  법인세 납부 (20,823,238,361) (32,432,581,138)
II. 투자활동 현금흐름
300,128,460,140 (114,364,300,056)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385,070,000,000 115,000,000,000
  대여금의 감소 63,055,486 199,722,222
  유형자산의 처분 252,227,193 219,113,167
  무형자산의 처분
199,000,000 -
  보증금의 감소 314,527,737 8,651,049,106
  사업결합으로 인한 현금유입 - 205,948,188,145
  단기금융상품의 취득 - (370,550,000,0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1,600,000,000) -
  종속기업,관계기업및공동기업투자자산의 취득
(7,982,118,468) (6,550,576,834)
  유형자산의 취득 (34,508,754,673) (17,378,124,830)
  무형자산의 취득 (41,254,902,211) (42,280,977,032)
  보증금의 증가 (424,574,924) (7,622,694,000)
III. 재무활동 현금흐름
(42,208,036,852) (33,116,785,917)
  임대보증금의 증가 (25,403,820) 366,884,412
  리스부채의 상환 (20,791,051,832) (15,970,539,822)
  사채의 상환 (2,195,400,000) (1,649,334,022)
  신주발행비용 - (63,447,010)
  자기주식의 취득 - (50,349,475)
  배당금의 지급 (19,196,181,200) (15,750,000,000)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430,465,798,363 8,450,283,552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54,082,293,288 45,130,330,150
VI.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2,364,852,524) 501,679,586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482,183,239,127 54,082,293,288



⑤ 별도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 주석사항은 2023년 3월 16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제1-2호 : 제23기 기말배당 및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승인의 건                                    (1주당 배당금: 보통주 1,140원)

                                                    <이익잉여금처분계선서>

(단위: 천원)
구  분 당기 전기
처분예정일 : 2023년 3월 27일 처분확정일 : 2022년 3월 25일
Ⅰ. 미처분이익잉여금
627,411,824
526,119,848
    전기이월이익잉여금 505,317,671
456,686,936
    확정급여의 재측정요소 15,465,521
8,058,539
    당기순이익 106,628,632
61,374,373
Ⅱ. 이익잉여금 처분액
 31,262,352
20,802,177
    현금배당금
      (주당배당금(률):
       보통주: 당기 1,140원(228%)
                  전기 700원(140%)
 31,262,352
19,196,181
    이익준비금 -
1,605,996
Ⅲ.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596,149,472
 505,317,671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이사의 선임


○ 제 2 호 : 이사 선임의 건
 ○ 제 2-1 호 : 사외이사 선임의 건 (진영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의안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제2-1호 진영아 701205 해당 미해당 계열회사 등기임원
(당사 사외이사)
사외이사
후보추천위원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진영아 탭엔젤파트너스 부대표  '19.04~현재 탭엔젤파트너스 부대표 없음
'18.01~'22.10 (주)케나즈 사내이사
'18.03~'19.02 KBS한류 투자파트너스 부사장
'17.04~'18.03 가천대학교 교수, 창업지원단 부단장
'14.04~'15.11 에이치큐 인베스트먼트 대표
*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MBA)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진영아 - -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제2-1호) 진영아 사외이사 후보자

1. 전문성 : 본 후보자는 다양한 VC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Open Innovation 및 신규사업 진출에대해 전문적인 투자 관점을 제시하고 다양한 사업기회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겠습니다.


2. 독립성 :  본 후보자는 투자자와 주주들의 이해관계와 권익을 최우선으로 대변하고 주주를 위한 투명하고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하여 이사의 직무를 수행하겠습니다.


3. 직무수행 및 의사결정 기준 :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 전문성과 독립성을 바탕으로 이사회를 통해 충실한 직무수행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주주 및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의사결정 기준과 투명한 의사개진을 통하여 이사의 직무를 수행하겠습니다.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제2-1호) 진영아 사외이사 후보자
진영아 사외이사 후보는 지난 2년간 당사의 사외이사로 재임하며 개최된 이사회에 100% 참석하였으며, 회의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는 등 이사회의 역할 수행에 기여하였습니다. 재선임 후에도 후보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사회의 역할과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진영아 사외이사 후보는 다수의 VC투자를 경험한 투자, 오픈이노베이션,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 플랫폼 비즈니스 분야의 전문가입니다. 당사의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Open Innovation을 통한 성장 방안 및 사업 전략에 대한 자문 제공 역할을 이행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추천을 받음(2023.02.22)

○ 제 2-2 호  : 사내이사 선임의 건 (윤홍만)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의안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제2-2호 윤홍만 720109 미해당 미해당 계열회사
미등기임원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윤홍만 현대오토에버
경영지원실장
'22.01~현재 현대오토에버 경영지원실장 없음
'19.10~'21.12

현대자동차 HAOS(터키) 경영지원실장

'16.09~'18.01 현대자동차 인사지원팀장
'15.03~'16.09 현대자동차 인력운영팀장
* 성균관대, 경영학(석)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윤홍만 - -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제2-2호) 윤홍만 사내이사 후보자
윤홍만 사내이사 후보는 현대자동차 인사지원팀장, HAOS(터키) 경영지원실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현대오토에버의 경영지원실장으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 인사 및 경영 지원분야의 전문가입니다. 현대차그룹 내 다양한 경험과 이해를 바탕으로 축적한 전문성을 활용하여 회사 주요 경영 사항에 대한 의사결정에 있어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확인서

확인서(진영아 사외이사 후보)

확인서(윤홍만 사내이사 후보)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 제 3 호 :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진영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의안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제3호 진영아 701205 해당 미해당 계열회사 등기임원
(당사 사외이사)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진영아 탭엔젤파트너스 부대표  '19.04~현재 탭엔젤파트너스 부대표 없음
'18.01~'22.10 (주)케나즈 사내이사
'18.03~'19.02 KBS한류 투자파트너스 부사장
'17.04~'18.03 가천대학교 교수, 창업지원단 부단장
'14.04~'15.11 에이치큐 인베스트먼트 대표
*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MBA)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진영아 - - -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제3호) 진영아 감사위원회 위원 후보자
진영아 감사위원회 위원 후보는 지난 2년간 당사의 감사위원회 위원으로 재임하며 개최된 감사위원회에 100% 참석하였으며, 회의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는 등 감사위원회의 역할 수행에 기여하였습니다. 재선임 후에도 후보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감사위원회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진영아 사외이사 후보는 다수의 VC투자를 경험한 투자, 오픈이노베이션,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 플랫폼 비즈니스 분야의 전문가입니다. 당사의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Open Innovation을 통한 성장 방안 및 사업 전략에 대한 자문 제공 역할을 이행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확인서

확인서(진영아 감사위원회 위원 후보)



□ 정관의 변경


○ 제 4 호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48조 (이익배당)
①~② (생략)
제1항의 배당은 매결산기말 현재의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 또는 등록된 질권자에게 지급한다.
제48조 (이익배당)
①~② (좌동)
이 회사는 이사회 결의로 제1항의 배당을 받을 주주를 확정하기 위한 기준일을 정할 수 있으며, 기준일을 정한 경우 그 기준일의 2주 전에 이를 공고하여야 한다.
배당기준일 변경
(신설)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23년 3월27일부로 적용한다. 시행일 규정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 제 5 호 :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회사의 임원 보수 지급 기준에 따라 직급, 직무, 경영성과 및 기여도, 경영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023년 이사의 보수한도를 30억원으로 책정하고자 합니다.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명 ( 4명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30억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명 ( 4명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22억 2천만원
최고한도액 30억원

※ 당사는 상법 제388조 및 정관 제40조에 따라 주주총회의 결의로 정한 '경영진 인사 및 처우규정'에 따라 임원의 퇴직금(퇴직위로금)을 지급하므로,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에는 퇴직금(퇴직위로금) 1억 5천만원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222001967

현대오토에버 (307950)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