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16 15:38: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6000774
2023년 3월 16일 | ||
회 사 명 : | 에어부산 주식회사 | |
대 표 이 사 : | 안 병 석 | |
본 점 소 재 지 : | 부산광역시 강서구 유통단지1로 57번가길 6 우)46721 | |
(전 화)1666-3060 | ||
(홈페이지)http://www.airbusan.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상 무 | (성 명)배 영 국 |
(전 화)051-410-0820 | ||
제 16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통지(공고)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상법 제 365조 및 당사 정관 제 19조에 의하여 제 16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발행주식총수의 1% 이하 소유주식에 대하여는 이 공고로 소집통지에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3월 31일 (금) 오전 10시
2. 장 소 : 부산 강서구 유통단지1로 57번가길 6 에어부산 사옥 8층 강당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① 감사보고, ② 영업보고, ③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나. 부의안건
제 1호 의안 : 제 16기 재무제표(결손금처리계산서 포함) 승인의 건
제 2호 의안 : 사내이사 민경제 선임의 건
제3호 의안 : 기타비상무이사 선임의 건
제 3-1호 의안 : 기타비상무이사 신정택 선임의 건
제 3-2호 의안 : 기타비상무이사 이현우 선임의 건
제 3-3호 의안 : 기타비상무이사 조영석 선임의 건
제 4호 의안 : 감사위원 신정택 선임의 건
제 5호 의안 : 이사보수 한도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주주총회 소집통지 및 공고사항 등을 당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의결권 행사에 관한 안내
가. 직접행사: 본인 신분증
나. 대리행사: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 당사에 의결권 대리행사를 원하시는 경우 i) 수령하신 주주총회소집통지서에 동봉된 위임장을 작성하시어 요금 수취인 후납부담 우편봉투에 넣어 회사에 우편으로 송부하시거나, ii) 회사 홈페이지에 게시된 위임장을 작성하신 후 회사에 우편으로
송부하여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 회사 홈페이지: http://www.airbusan.com
- 보내실 주소: (46721) 부산광역시 강서구 유통단지1로 57번가길 6 에어부산 사옥
에어부산 인사총무팀 주주총회 담당자 앞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정영무 (출석률:87.5%) | 정인호 (출석률: 100%) | 박동석 (출석률: 0%) | 송광행 (출석률:12.5%) | 신정택 (출석률:75.0%) | 진종섭 (출석률:75.0%) | |||
찬 반 여 부 | ||||||||
1 | 2022.03.16 | 제 15기 재무제표 변경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불참 | 불참 | 찬성 |
제 15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결정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불참 | 불참 | 찬성 | ||
제 15기 정기주주총회 회의 목적사항 결정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불참 | 불참 | 찬성 | ||
2 | 2022.05.31 | 나트랑지점 개설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찬성 | 찬성 | 불참 |
자본금 감소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찬성 | 찬성 | 불참 | ||
제 16기 임시주주총회 소집 결정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찬성 | 찬성 | 불참 | ||
제 16기 임시주주총회 회의 목적사항 결정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찬성 | 찬성 | 불참 | ||
자본 확충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찬성 | 찬성 | 불참 | ||
3 | 2022.07.11 | 자본 확충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불참 | 찬성 | |
4 | 2022.07.18 | 무보증 사모 영구전환사채 발행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찬성 | 찬성 | |
국내지점 폐쇄 승인의 건 (대구지점) | 찬성 | 찬성 | 불참 | 찬성 | 찬성 | |||
방콕지점 개설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찬성 | 찬성 | |||
5 | 2022.09.30 | 안전보건계획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찬성 | 찬성 | |
감사위원회 운영규정 개정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찬성 | 찬성 | |||
6 | 2022.12.18 | 해외지점 개설 승인의 건(클락지점) | 불참 | 찬성 | 불참 | 찬성 | 찬성 | |
감사용역계약 승인의 건 | 불참 | 찬성 | 불참 | 찬성 | 찬성 | |||
이해관계자 거래 승인의 건 | 불참 | 찬성 | 불참 | 찬성 | 찬성 | |||
7 | 2023.02.14 | 제16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찬성 | 찬성 | |
해외지점(블라디보스토크) 폐쇄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찬성 | 참성 | |||
8 | 2023.03.16 | 제16기 재무제표 변경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찬성 | 불참 | |
제16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결정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찬성 | 불참 | |||
제16기 정기주주총회 회의 목적 사항 결정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찬성 | 불참 | |||
이해관계자 거래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불참 | 찬성 | 불참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감사위원회 | 우성만 신정택 김영섭 | 2021.02.01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 보고 |
외부감사인의 상반기 감사 및 하반기 계획 보고 | 보고 | |||
감사 전 감사보고서(재무제표) 사전제출 | 보고 | |||
2021.03.16 | 외부감사인 감사계획 보고 | 보고 |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 승인의 건 | 가결 | |||
주주총회 제출 의안 적법성 검토의 건 | 가결 | |||
감사의 감사보고서 제출의 건 | 가결 | |||
2021년 감사계획 승인의 건 | 가결 | |||
정인호 신정택 정영무 | 2021.03.31 | 감사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 가결 | |
2021.08.11 | 외부감사인의 상반기 감사 및 하반기 계획 보고 | 보고 | ||
내부회계관리제도 관련 3건 보고 | 보고 | |||
내부회계관리제도 조직 적격성 기준 승인의 건 | 가결 | |||
2021.11.22 | 2022년 감사인 재지정의 건 | 가결 | ||
2022.02.07 | 외부감사인 계약 체결의 건 | 보고 |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 추진일정 보고 | 보고 | |||
2022.03.16 |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보고 | 보고 | ||
회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 보고 | |||
주주총회 안건 적법성 검토의 건 | 가결 | |||
감사위원회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 승인의 건 | 가결 | |||
감사의 감사보고서 승인의 건 | 가결 | |||
2021년 내부감사 결과 및 2022년 내부감사계획 승인의 건 | 가결 | |||
2022.05.31 | 제 16기 임시주주총회 안건 적법성 검토의 건 | 가결 | ||
2022.09.30 | 외부감사인의 반기 감사결과 및 계획 보고 | 보고 | ||
내부회계관리파트 보고 | 보고 | |||
감사위원회 운영규정 개정 승인의 건 | 가결 | |||
2023.02.14 | 2022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 추진일정 보고의 건 | 보고 | ||
2023년 연결내부회계관리제도 시행 보고의 건 | 보고 | |||
2023.03.16 |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보고 | 보고 | ||
회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 보고 | |||
주주총회 안건 적법성 검토의 건 | 가결 | |||
감사의 감사보고서 승인의 건 | 가결 | |||
감사위원회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 승인의 건 | 가결 | |||
2022년 내부감사 결과 및 2023년 내부감사계획 승인의 건 | 가결 |
(단위 : 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2 | 1,500,000,000 | 96,000,000 | 48,000,000 |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항공기 정비용역 및 임차 | 아시아나항공(주)[계열회사] | 2022.01.01 ~ 2022.12.31 | 802 | 6.53% |
유상증자 | 아시아나항공(주)[계열회사] | 2022.09.27 | 545 | 4.44% |
지상조업 | 아시아나에어포트(주)[계열회사] | 2022.01.01 ~ 2022.12.31 | 195 | 1.59% |
주1) 상기 비율은 2022년말 별도기준 자산총액 대비 비율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아시아나항공(주) | 매출, 매입, 비용, 자본 등 | 2022.01.01 ~ 2022.12.31 | 1,354 | 11.0% |
주1) 상기 비율은 2022년말 별도기준 자산총액 대비 비율입니다.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등
(가) 산업의 개요
항공운송은 항공기를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경제활동을 뜻합니다. 항공운송산업은 기술혁신을 통해 항공기의 안전성은 물론이고 운항, 정비 및 기술 등 모든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낸바 타 운송수단 대비 가장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운송수단으로서 오늘날 지구촌 시대의 교통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운송산업은 한 국가의 기간산업으로서 항공기 운항을 통한 여객 및 화물의 수송은 개별 기업의 이윤 추구보다는 국가간 경제 및 문화교류의 촉매작용을 통해 국민경제에 기여하는 공익성이 강한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항공운송산업은 여객수요의 증가와 항공사의 공급력 확대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왔습니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에 따르면 국내선 이용자는 '18년 3천2백만명, '19년 누적 3천 3백만명을 기록하였으며, 국제선 이용자는 '18년 8천6백만명, '19년 누적 9천 1백만명입니다. 지난 '11년~'19년간 우리나라 항공 수요는 연평균 9.2%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발병 이후에는 세계 각 국의 입국 제한 정책에 따라 국제선 여객 수요가 급감하였으며 2022년까지 이러한 추이가 지속되고 있었습니다. 다만, ‘22년 하반기부터 점차적으로 국가적 방역 정책이 완화 되면서 수요가 회복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부분 항공사에서 코로나19 기간 국내선 여객 수요 증가 추세를 즉각 반영하여 ‘22년 국내선 경우 약 3천6백만명의 승객을 수송하며, ‘19년 수요 대비 +10.1% 증가 하였습니다. 또한 각 국가별 방역 정책의 완화로 인해 ‘22년 하반기부터 일본, 동남아 등 LCC 주요 취항지 수요가 점차 개선되고, 그동안 억눌렸던 여행객 수요와 국제 교류 활성화 등으로 항공산업은 중장기적으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업종의 특성상 글로벌 정치 외교 이슈, 국제 경제의 변동성, 유가, 환율 등 다양한 대외적 변수에 의한 불확실성 또한 상존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항공운송 수요는 관광 및 비즈니스 등 경제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중간재적 성격의 수요로서 국제정세, 테러, 질병 등 외부환경 변화에 의해 민감한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유가 및 환율 변동 등 외생변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타 운송수단 대비 고가의 운임을 지불해야하는 항공운송 특성상 국민경제의 성장률 또한 산업의 경기변동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여객 운송 수요의 경우 성수기와 비수기의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계절적 변동성을 갖고 있으며 휴가철인 8~9월(여름) 및 1~2월(겨울)은 항공수요가 집중되는 최대 성수기입니다. 다만, LCC의 합리적인 운임과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국민 여가 생활이 확대됨에 따라 비수기에도 새로운 항공 수요가 지속적으로 창출되고 있어 점차 성수기와 비수기의 격차가 줄어드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가) 시장의 성장성
LCC는 지속적인 노선 확대와 기재 도입을 통해 항공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국내 항공산업의LCC 점유율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LCC 시장이 발달한 동남아와 서유럽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60%, 40% 수준임을 고려할 때, 국내 LCC 시장의 성장성은 앞으로도 유효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COVID-19 라는 유례없는 전염병 확산에 따라 여객 수요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지만, ‘22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각 국가별 방역정책이 완화되면서 향후 국제선 회복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엔저 현상과 비행시간 가까운 일본노선에 당사 적극 노선 확장을 통해 경쟁사 대비 우위가 예상되며, 이는 그동안 악화된 수익성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지난 고환율/고유가 대비 조금씩 시장이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항공사 원가 경쟁력은 강화되고, 안정적인 시장 환경이 유지된다면, 여객수요의 회복은 빠르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장기적으로 저비용항공 시장의 성장을 지속하는 기반이 될 것 입니다.
(나) 경쟁요소
국내 항공운송산업은 국내선 및 국제선 모두 면허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각 노선별로 면허를 취득해야만 사업 영위가 가능합니다. 국제선의 경우 당사국 간의 양자 협정에 의해 노선 및 운항횟수가 결정되며, 항공사는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운항횟수를 배분받는 등 제한적인 경쟁환경을 보입니다. 현재 국내 항공업계는 2개의 FSC와 9개의 LCC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 이후 각 항공사는 재정적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에 있으나, 환율과 유가의 안정세, 각 국가별 방역정책 완화, 그동안 억눌린 여행수요의 폭발 등 성장 가능성은 여전히 높은 편입니다.
에어부산은 부산/영남권을 대표하는 지역 항공사로서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하고 차별화된 서비스와 편리함을 기반으로 인천국제공항에서도 지속적 노선 확장과 시장 수요 개발을 통해 향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LCC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2022년 국내선 총 28,284편, 여객 약 500만명, 그리고 국제선 총 3,775편, 여객약 60만명의 운송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국제선 운항횟수의 경우 전년 대비 3,573편, 1,769% 상승하였으며, 각국의 COVID - 19 출입국 제한 완화에 발맞춰 전략적인 국제선 복항 및 부산/인천발 동시취항을 통해 수요 증가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COVID-19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회사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다각적인 비용 절감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힘쓰고 있으며, 신규 취항 노선 발굴, 신기재를 활용한 중거리 전세기 유치, 신규 서비스 발굴 등 지속 성장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에어부산은 부산/영남권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부산-김포 노선 등 내륙노선 및 국제선을 더욱 확대하여 지역민의 편익증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김해공항 운항편 시장점유율에서 국내선 34%, 국제선 27%로 각각 1위를 기록했습니다.
장기적으로 에어부산은 인천시장 확대 및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차세대 항공기를 선제적으로 도입하고 중거리 노선 운항 등을 통해 차별화된 노선 경쟁력을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2) 시장점유율
에어부산은 부산/영남권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부산-김포 노선 등 내륙노선을 꾸준히 유지해 왔으며 부산발 국내외 노선 확장에 앞장서 왔습니다. 한국 항공운송시장에서 에어부산의 3년간 주요 항공사별 탑승객 시장 점유율은 하기와 같습니다.
구분 | 회사명 | 2022년 | 2021년 | 2020년 |
---|---|---|---|---|
국내선 | 에어부산 | 13.7% | 13.5% | 13.4% |
기타LCC | 54.8% | 58.4% | 53.7% | |
아시아나항공 | 14.1% | 13.5% | 17.0% | |
대한항공 | 17.4% | 14.6% | 16.0% | |
계 | 100.0% | 100.0% | 100.0% | |
국제선 | 에어부산 | 3.1% | 0.9% | 2.9% |
기타LCC | 20.2% | 5.6% | 22.0% | |
아시아나항공 | 15.7% | 19.8% | 16.8% | |
대한항공 | 24.9% | 31.2% | 25.3% | |
외항사 | 36.0% | 42.5% | 33.0% | |
계 | 100.0% | 100.0% | 100.0% |
주: 국내선 출발, 국제선 출발+도착, 정기+부정기
(자료: 항공정보포털시스템)
(3) 시장의 특성
항공운송 수요는 관광 및 비즈니스 등 경제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중간재 수요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국내외 경기 변동, 환율 및 유가 변동, 질병 등의 국지적 이벤트 발생 여부 등 경제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운송업은 타 운송수단 대비 고가의 운임으로 인해 수요의 소득탄력성이 큰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산업특성으로 인해 항공운송 수요는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 증가와 함께 장기 추세적으로는 성장세를 보이고, 단기적으로는 다양한 대외변수 충격에 따라 높은 수준의 변동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현재 당사가 추진하고 있는 별도의 신규사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향후 항공기 신규 도입을 통한 노선 확장, 고객의 편의성을 증대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 등 항공업 본연에서의 역량 집중을 통해 외형 성장 및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5) 조직도
에어부산 조직도('22.12.31 기준) |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Ⅲ.경영참고사항의 1. 사업의 개요 참조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본 재무제표는 2022년 회계감사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제16기 정기주주총회 개최일 1주일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재 무 상 태 표 | |
제 16(당) 기 :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제 15(전) 기 : 2021년 12월 31일 현재 | |
에어부산 주식회사 | (단위: 원) |
과 목 | 제 16(당) 기 | 제 15(전) 기 |
---|---|---|
자산 | ||
유동자산 | 202,750,960,475 | 76,090,894,013 |
현금및현금성자산 | 159,431,362,302 | 2,702,964,126 |
단기금융상품 | - | 45,001,936,836 |
매출채권 | 19,635,945,077 | 3,303,291,924 |
기타채권 | 13,145,219,843 | 12,386,585,889 |
선급금 | 3,376,494,509 | 578,003,814 |
선급비용 | 1,735,603,352 | 1,500,497,489 |
선급제세 | 156,654,739 | 445,612,682 |
당기법인세자산 | 76,580,144 | 21,263,154 |
재고자산 | 5,193,100,509 | 10,150,738,099 |
비유동자산 | 1,025,132,127,184 | 933,646,473,098 |
장기기타채권 | 12,760,431,243 | 11,249,344,102 |
장기선급비용 | 1,956,423,219 | 1,857,167,429 |
유형자산 | 170,112,201,754 | 179,086,477,980 |
무형자산 | 3,065,966,086 | 4,555,677,355 |
사용권자산 | 687,819,616,395 | 591,643,686,667 |
이연법인세자산 | 144,110,197,915 | 145,254,119,565 |
기타비유동자산 | 5,307,290,572 | |
자산총계 | 1,227,883,087,659 | 1,009,737,367,111 |
부채 | ||
유동부채 | 357,728,874,609 | 243,211,758,433 |
매입채무 및 미지급금 | 119,139,005,174 | 56,330,951,213 |
미지급비용 | 5,233,567,910 | 5,560,426,628 |
단기차입금 | 21,000,000,000 | 27,000,000,000 |
선수금 | 80,013,233,146 | 9,419,349,080 |
예수금 | 18,148,473,559 | 5,466,969,322 |
유동성충당부채 | 17,543,592,529 | 58,733,543,414 |
유동성리스부채 | 96,651,002,291 | 80,700,518,776 |
비유동부채 | 743,495,247,105 | 635,994,097,931 |
충당부채 | 224,226,924,930 | 193,123,769,893 |
순확정급여부채 | 13,512,368,984 | 16,728,215,775 |
리스부채 | 505,755,953,191 | 426,142,112,263 |
부채총계 | 1,101,224,121,714 | 879,205,856,364 |
자본 | ||
자본금 | 116,640,000,000 | 193,920,000,000 |
자본잉여금 | 501,117,250,884 | 281,339,860,884 |
자본조정 | (6,665,631,871) | (6,576,800,001)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7,582,174,844 | - |
결손금 | (492,014,827,912) | (338,151,550,136) |
자본총계 | 126,658,965,945 | 130,531,510,747 |
부채및자본총계 | 1,227,883,087,659 | 1,009,737,367,111 |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
제 16(당) 기 :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 15(전) 기 :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에어부산 주식회사 | (단위 : 원) |
과 목 | 제 16(당) 기 | 제 15(전) 기 |
---|---|---|
매출 | 404,992,920,145 | 176,501,762,277 |
매출원가 | 445,506,815,051 | 351,742,545,576 |
매출총손실 | (40,513,894,906) | (175,240,783,299) |
판매비와관리비 | 40,793,616,095 | 28,723,498,288 |
영업손실 | (81,307,511,001) | (203,964,281,587) |
금융수익-유효이자율법에 따른 이자수익 | 913,272,909 | 1,008,104,410 |
금융수익-기타 | 751,238,657 | 217,795,423 |
금융원가 | 39,834,325,285 | 36,166,142,191 |
기타수익 | 21,235,283,427 | 5,641,709,756 |
기타비용 | 54,891,328,198 | 119,334,574,817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실 | (153,133,369,491) | (352,597,389,006) |
법인세수익 | (2,732,724,335) | (86,636,779,636) |
당기순손실 | (150,400,645,156) | (265,960,609,370) |
기타포괄손익 |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6,035,068,992 | 6,915,228,222 |
토지 재평가손익 | 7,582,174,844 | - |
당기총포괄손실 | (136,783,401,320) | (259,045,381,148) |
주당손익 | ||
기본및희석주당손실 | (1,926) | (16,433) |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결손금처리계산서 | |||||
제 16(당) 기 | 2022년 01월 01일 | 부터 | 제 15(전) 기 | 2021년 01월 01일 | 부터 |
2022년 12월 31일 | 까지 | 2021년 12월 31일 | 까지 | ||
처분예정일 | 2023년 03월 31일 | 처분확정일 | 2022년 03월 31일 |
에어부산 주식회사 | (단위: 원) |
구 분 | 당기 | 전기 | ||
---|---|---|---|---|
Ⅰ. 미처리결손금 | (494,484,547,912) | - | (340,621,270,136) | |
전기이월미처리결손금 | (340,621,270,136) | (75,187,121,864) | - | |
당기순손실 | (150,400,645,156) | (265,960,609,370) | - |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6,035,068,992 | 6,915,228,222 | - | |
신종자본증권의 배당 | (9,497,701,612) | (6,388,767,124) | - | |
Ⅱ. 결손금처리액 | 129,280,000,000 | - | - | |
결손 보전 | 129,280,000,000 | |||
Ⅲ. 차기이월미처리결손금 | - | (365,204,547,912) | - | (340,621,270,136) |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 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의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민경제 | '74.04.23. | - | - | 계열사임원 | 이사회 |
신정택 | '48.06.24. | - | - | 없음 | 이사회 |
이현우 | '65.07.27 | - | - | 없음 | 이사회 |
조영석 | '67.11.29 | - | - | 계열사임원 | 이사회 |
총 ( 4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민경제 | 에어부산 경영본부장(예정) | 2022~2023 | 아시아나항공 재무담당임원대행 | 없음 |
2023~현재 | 에어부산 경영본부장(예정) | |||
신정택 | 세운철강(주) 회장 | 2006~2012 | 제 19,20대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 없음 |
2003~현재 | 세운철강 회장 | |||
이현우 | 공무원 | 2021~2022 | 부산시 도시계획과장 | 없음 |
2023~현재 | 부산시 신공항추진본부장 | |||
조영석 | 아시아나항공 경영관리본부장 | 2015 ~ 2022 | 아시아나항공 홍보부문 상무 | 없음 |
2022~현재 | 아시아나항공 경영관리본부장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민경제 | 해당 사항 없음 | ||
신정택 | 해당 사항 없음 | ||
이현우 | 해당 사항 없음 | ||
조영석 | 해당 사항 없음 |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 : 민경제> - 추천인 : 이사회 아시아나항공 전략기획팀장, 재무담당 임원대행을 역임한 항공업 및 기획·재무 분야 전문가로서 관련 분야의 충분한 경험과 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이에 이사회에서도 이러한 역량을 기반으로 회사 경영의 중요사항 심의 결정 참여 등의 직무를 공정하게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어 사내이사 후보자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후보자 : 신정택> - 추천인 : 이사회 당사 회사 설립시 부터 이사 및 기타비상무이사 역임하여 객관적인 시각으로 회사 경영 감독 및 의사결정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 <후보자 : 이현우> - 추천인 : 이사회 현 부산시 신공항추진본부장으로 항공에 대한 지식, 경력이 풍부하며 건축, 토목, 도시 계획 등의 부산시 주요 보직도 역임 한 바, 2030 부산세계박람회·가덕도신공항 유치와 더불어 명실상부 지역 대표항공사 공고화로 회사 기업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후보자 : 조영석> - 추천인 : 이사회 아시아나항공에서 경영관리본부장 직책으로 당사의 주요 의사결정 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 |
확인서
민경제 후보자 확인서 |
신정택 후보자 확인서 |
이현우 후보자 확인서 |
조영석 후보자 확인서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 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신정택 | 1948.06.24 | - | - | 없음 | 이사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신정택 | 세운철강(주) 회장 | 2006~2012 | 제19,20대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 없음 |
2003~현재 | 세운철강 회장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신정택 | 해당사항없음 | 해당사항없음 | 해당사항없음 |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신정택 감사위원회 위원 후보자 20여년 동안 한 기업의 회장직을 역임해오고 있으며, 풍부한 경험을 가진 기업 경영 전문가로서 당사 업무 집행에 있어 다방면으로 감사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확인서
신정택 후보자 확인서 |
※ 기타 참고사항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7(2)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1,500,000천원 |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7(2)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349,060천원 |
최고한도액 | 1,500,000천원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2023년 03월 23일 |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1) 당사는 「상법시행령」제31조 제4항 제4호에 의거하여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주주총회 개최 1주 전까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제출(http://dart.fss.or.kr) 및 회사 홈페이지(http://www.airbusan.com) 게재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사업보고서는 오기 및 정기주주총회 결과에 따라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사항이 있을 경우 DART 및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 주주총회 집중(예상)일에 주주총회를 개최하는 사유 ※ 한국상장회사협의회가 발표한 당해년도 주주총회 집중(예상)일 : '23.3.24, '23.3.30, '23.3.31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6000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