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11-29 16:26: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1129001175
2023 년 11 월 29 일 | ||
회 사 명 : | 주식회사 푸드나무 | |
대 표 이 사 : | 김영문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396, 15층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비즈니스타워) | |
(전 화) 02) 3152-8088 | ||
(홈페이지)http://www.foodnamoo.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부대표 | (성 명) 김영완 |
(전 화) 02) 3152-8088 | ||
(임시주주총회)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363조 및 당사 정관 제23조에 의하여 임시주주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라며, 발행주식 총수의 100분의 1 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소액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상법」제542조의4에 의하여 전자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일 시 : 2023 년 12 월 14 일(목) 오전 10시 00분
2.장 소 :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396, 4층 대회의실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비즈니스타워)
3.회의목적사항
<보고사항>
- 감사의 감사보고
<부의 안건>
제1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한 경영참고사항은 당사의 본점과 명의개서대행회사(국민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고,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들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행사 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할 수 있습니다.
6. 주주총회 참석 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대리행사 : 위임장 (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인감증명서, 대리인 신분증
2023 년 11 월 29 일
주식회사 푸드나무
대표이사 김 영 문 (직인생략)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문영섭 (사외이사) 참석률 100% | |||
찬반여부 | |||
1 | 2023.01.06 | 자회사 금전대여 건 | 찬성 |
2 | 2023.01.30 | 자기주식 처분 결정의 건 | 찬성 |
3 | 2023.02.08 | 감사 전 재무제표 승인 및 제출의 건 | 찬성 |
4 | 2023.02.10 | 자회사 금전대여의 건 | 찬성 |
5 | 2023.02.28 | 운영자금 대출 만기 연장의 건 제10기(2022년) 정기주주총회 소집결의의 건 | 찬성 |
6 | 2023.03.07 | 자회사 금전대여의 건 | 찬성 |
7 | 2023.03.08 | 제10기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제10기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 보고의 건 제10기 연결 및 별도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10기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 찬성 |
8 | 2023.03.17 |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의 건 | 찬성 |
9 | 2023.04.07 | 자회사 금전대여의 건 | 찬성 |
10 | 2023.04.18 | ㈜에이치엔에이치 유상증자 참여 | 찬성 |
11 | 2023.04.25 | 자회사 금전대여 기간연장의 건 자회사 대출에 대한 연대입보의 건 신한은행 금전자금 차입의 건 | 찬성 |
12 | 2023.05.11 |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의 건 | 찬성 |
13 | 2023.07.23 | ㈜에프엔블럭 유상증자 참여 | 찬성 |
14 | 2023.08.03 | ㈜에프엔풀필먼트 유상증자 참여 | 찬성 |
15 | 2023.08.16 |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의 건 | 찬성 |
16 | 2023.08.28 | 자회사 금전대여 연장의 건 | 찬성 |
17 | 2023.10.16 |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의 건 | 찬성 |
18 | 2023.11.01 | 임시주주총회 소집결의의 건 | 찬성 |
19 | 2023.11.10 | 제2회 사모 전환사채 발행의 건 | 찬성 |
20 | 2023.11.14 |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의 건 | 찬성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 | - | - | - | - |
(단위 : 천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1 | 3,000,000 | - | - | - |
주) 주총승인금액은 이사 전체 보수한도 총액입니다.
(단위 : 백만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금전 대여 | 에프엔프레시 (종속기업) | 2023.08.29 ~ 2024.08.28 | 7,500 | 7.4% |
주) 상기비율은 최근 사업연도말(2022년) 별도재무제표 기준 자산총액(100,999백만원)
또는 매출액(185,190백만원) 대비 비율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백만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금전 대여 | 에프엔프레시 (종속기업) | 2023.01.01 ~ 2023.09.30 | 12,450 | 12.33% |
주) 상기비율은 최근 사업연도말(2022년) 별도재무제표 기준 자산총액(100,999백만원)
또는 매출액(185,190백만원) 대비 비율입니다.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국내외 시장 규모 추이 및 성장예측 자료
당사는 '랭킹닭컴'이라는 국내 최초 닭가슴살 전문 플랫폼을 주축으로 전자상거래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판매 제품들은 전자상거래의 성장성과 간편건강식, 다이어트 관련 산업으로 그 궤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 시장 규모 및 전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자상거래업
최근 디지털 경제가 활발해지면서 전자상거래 시장은 지속하여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가 성장한 계기에는 스마트폰의 확산 즉, 모바일 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이 발달하면서 젊은 계층을 중심으로 모바일 쇼핑 구매인구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고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보다 저렴하고 편리한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본 후 실제 구입은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쇼핑하는 쇼루밍족이 등장하면서 소비 패턴이 오프라인에서 인터넷, 모바일 쇼핑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소비자의 소비트렌드의 변화로 온라인 쇼핑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전망입니다.
【판매매체별 온라인 쇼핑 거래액】 |
(단위 : 십억원) |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
인터넷쇼핑 | 30,433 | 29,199 | 30,072 | 39,021 | 44,635 | 47,990 | 51,172 | 51,562 | 52,977 |
모바일쇼핑 | 14,870 | 24,857 | 35,545 | 52,279 | 69,095 | 87,274 | 108,266 | 135,516 | 156,902 |
합계 | 45,302 | 54,056 | 65,617 | 91,300 | 113,730 | 135,264 | 159,438 | 187,078 | 209,879 |
주) 출처는 통계청. |
통계청에 의하면, 온라인 쇼핑 시장은 2014년 45.3조원에서 2022년 209.9조원으로 연평균 21.1%의 성장세를 지속해왔으며, 당사가 판매하고 있는 다이어트&간편건강식품 등의 음식료품와 농축수산물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14년 4.8조원에서 2022년 36.1조원의 거래액을 기록하였습니다. 온라인 시장은 낮은 진입장벽과 높은 성장성으로 많은 업체들의 진입을 이끌었고 시장에서의 경쟁 강도는 더욱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진입 장벽이 낮다는 일반적 인식과 달리 브랜드 인지도, 고객 만족과 충성도, 소비 트렌드, 상품 구성 등에서 우위를 확보한 상위 몇 개 업체 위주로 시장 경쟁 구도가 재편성되는 추세입니다.
【상품군별 온라인 쇼핑 거래액】 |
(단위 : 십억원) |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3,414 | 3,543 | 3,986 | 4,954 | 5,249 | 5,790 | 8,221 | 9,517 | 9,124 |
가전·전자·통신기기 | 5,021 | 5,930 | 7,228 | 9,112 | 11,667 | 14,274 | 17,079 | 20,694 | 20,841 |
서 적 | 1,280 | 1,151 | 1,341 | 1,682 | 1,769 | 1,847 | 2,399 | 2,607 | 2,594 |
사무·문구 | 471 | 453 | 471 | 733 | 838 | 924 | 1,338 | 1,574 | 1,796 |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 7,346 | 8,452 | 10,232 | 17,542 | 19,649 | 22,411 | 22,648 | 26,485 | 29,661 |
스포츠·레저용품 | 1,899 | 2,094 | 2,521 | 3,202 | 3,731 | 4,250 | 5,169 | 5,752 | 6,113 |
화장품 | 2,669 | 3,519 | 5,171 | 8,117 | 9,852 | 12,380 | 12,941 | 12,877 | 11,098 |
아동·유아용품 | 2,227 | 2,711 | 2,941 | 3,387 | 3,615 | 4,050 | 4,688 | 4,941 | 5,198 |
음·식료품 | 3,611 | 5,243 | 7,068 | 7,997 | 10,494 | 13,447 | 18,556 | 22,914 | 26,644 |
농축수산물 | 1,171 | 1,434 | 1,731 | 2,425 | 2,941 | 3,723 | 6,561 | 8,333 | 9,460 |
생활·자동차용품 | 5,175 | 6,671 | 8,328 | 11,119 | 12,869 | 15,163 | 20,990 | 24,304 | 25,979 |
여행 및 예약서비스 | 8,383 | 9,788 | 11,288 | 16,398 | 18,707 | 20,402 | 8,662 | 10,262 | 19,135 |
각종서비스 | 960 | 1,157 | 1,349 | 4,609 | 8,230 | 14,464 | 23,423 | 34,466 | 36,193 |
기타 | 1,675 | 1,909 | 1,962 | 2,910 | 3,702 | 3,475 | 5,610 | 5,496 | 6,043 |
합계 | 45,302 | 54,056 | 65,617 | 94,186 | 113,314 | 136,601 | 158,284 | 190,223 | 209,879 |
주) 출처는 통계청 |
2) 간편건강식품 산업
간편건강식품은 건강과 미용에 관심이 많은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반 출생 세대)를 중심으로 고객층이 형성되었으며 미국, 캐나다, 호주의 경우 채식주의, 식생활의 건강 중시, 고단백, 친환경 등을 주요 트렌드로 보고 있으며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식품은 닭가슴살 제품입니다. 여타 육류 가공식품은 과도한 나트륨, 고칼로리, 유해물질에 대한 두려움으로 지양하는 경우가 있으나 닭가슴살은 고단백, 저지방, 저콜레스테롤 및 저칼로리 영양식품으로 가까운 일본을 비롯하여 해외에서도 건강 식품으로 인식되며 전 세대를 아울러 선진화된 식문화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식품 소비 트렌드는 비만, 다양성 추구, 길고 번거로운 것부터 멀어지기, 온라인 쇼핑, 안정성 등을 추구하며 세분화된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개인의 취향과 건강한 고려한 소비를 지향하고 있으며, 간편건강식품 산업과 이에 특화된 전문 쇼핑몰의 가파른 성장이 이루어졌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HMR 시장 규모는 2013년 약 1.6조원에서 2018년 약 3.2조원으로 성장하였고 2022년에는 5조원 이상 규모의 고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3) 다이어트 관련 산업
1990년대 이후 경기가 안정되면서 다이어트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이래로 다이어트 산업은 방법에 대한 유행이 바뀔 뿐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기대수명의 증가, 만성질환 증가, 비만 치료, 웰빙 열풍 등으로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최근에는 다양한 사회적, 기술적 환경 변화에 따라 산업의 외형이 크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최근 10년 동안 중고등학생 모두 비만유병률(체질량지수 25kg/㎡ 이상)이 증가하였습니다. 남학생은 21년 유병률이 17.5%로 11년(6.8%) 대비 2.6배 증가하였으며, 여학생은 21년 유병률이 9.1%로 11년(4.2%) 대비 2.2배 증가하였습니다. 19세 이상의 성인의 경우 남자는 21년 유병율이 46.3%로 11년(35.1%) 대비 1.3배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 비만 관련 단체로 구성된 '세계비만연맹'이 현 추세라면 2035년에는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비만 또는 과체중으로 분류 될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세계비만연맹'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40억명 이상이 이에 해당하며, 특히 어린이 비만율이 가장 빠르게 증가할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비만율 증가에 따라 다이어트 관련 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4) 육계 산업
최근 사회 전반에서 불고 있는 건강식 열풍으로 닭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과거 선호도가 낮았던 닭가슴살 부위가 고단백 식품으로 인식되면서 건강식트렌드와 다이어트 열풍에 맞물려 닭고기 시장 규모는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단위 : 천톤) |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
---|---|---|---|---|---|---|---|---|---|
공급 | 이월 | 6 | 8 | 6 | 8 | 7 | 10 | 10 | 4 |
생산 | 585 | 600 | 565 | 603 | 636 | 643 | 641 | 629 | |
수입 | 119 | 103 | 103 | 126 | 140 | 139 | 124 | 188 | |
계 | 710 | 710 | 674 | 737 | 783 | 791 | 775 | 821 | |
수요 | 소비 | 676 | 679 | 662 | 702 | 727 | 730 | 734 | 754 |
수출 | 26 | 25 | 3 | 29 | 47 | 51 | 38 | 63 | |
재고 | 8 | 6 | 8 | 7 | 9 | 10 | 4 | 4 | |
계 | 710 | 710 | 674 | 737 | 783 | 791 | 775 | 821 | |
자급률(%) | 86.6% | 88.3% | 85.4% | 86.0% | 87.5% | 88.0% | 87.4% | 83.3% |
주1) 출처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전망 자료 편집 |
주2) 자급률(%) = 국내생산 ÷ 총소비량 ×100 |
주3) 2022년은 한국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 |
(나) 대체 시장의 존재 여부
당사가 속해있는 시장은 전자상거래와 간편건강식품, 다이어트 관련 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시장들의 특징은 기존에 있던 시장들이 구조적인 사회 변화에 따라 크게 성장하며 기존 시장을 대체한 시장들입니다. 먼저, 전자상거래 시장의 경우는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의 조성에 따라 기존 오프라인 시장인 대형마트와 백화점을 대체하였습니다. 또한 간편건강식품 시장도 다가족 문화에서 인구 구조적인 변화로 1인 가구와 변화하는 사회 트렌드에 따라 외식 중심의 전통 식문화 시장이 간편식 문화 시장으로 대체되어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관련 시장 역시도 많이 풍성하게 먹는 식문화에서 가려먹고 적게 먹어 건강해지려고 하는 사람들의 니즈에 따라 크게 성장해왔습니다.
이와 같이 당사가 속한 시장은 기존 시장의 모습을 재편하며 성장해 왔기에 대체시장은 기존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사가 속한 시장을 기존 오프라인 쇼핑 시장과 전통 식문화가 대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 되어집니다. 문화와 사회 구조적인 변화가 오히려 기존과 같이 대가족 중심의 구조로 변화되어야 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나, 이는 전반적인 사회 퇴보가 이루어져야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기에 대체시장의 성장보다는 현재 전자상거래와 HMR 시장이 기존 시장의 점유를 더 높이는 시장으로 나아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1) 전자상거래업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글로벌 네트워크 인프라의 폭발적인 확산에 따라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는 시공간을 극복한 새로운 경제활동 양식으로 부각되고 있어 해외 각국에서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수단으로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자상거래는 기술, 시장 측면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0년 3,298억 달러에서 2024년 3조 9,16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전체 소매유통시장 대비 비중도 2010년 3.4%에서 2024년 19.4%로 큰 폭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발간한 글로벌 이커머스 HOT리포트에서도 2020년 대한민국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매출이 1천 41억 달러로 중국(2조 8천억 달러)과 미국(7천 98억 달러), 영국(1천 536억 달러), 일본(1천 870억 달러)에 이어 전 세계 5위 규모로서 전년보다 19.5% 증가하였습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 추이】 |
주1) '전자상거래'는 PC, 모바일 등을 통해 웹사이트에서 이루어진 기업과 소비자 간(B2C) 소비재 거래를 포함하며, C2C 거래나 서비스(티켓, 여행상품 등), 자동차 거래 등은 제외. 주2) 자료는 유로모니터(2020년 1월 발표. 전망치에는 코로나19 확산 영향이 반영되지 않음) |
이와 같이 전자상거래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전자상거래 형태와 품목에 따라 그 성장성은 차별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형태는 다양한 제품을 아우르는 종합몰과 특정 물품의 카테고리를 취급하는 전문몰로 나눌 수 있습니다.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성장율을 살펴보면, 종합몰이 16.1% 성장한 반면에 전문몰은 19.9%의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바, 이러한 전문몰의 성장세는 다변화되고 전문화되는 소비자의 요구가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인터넷쇼핑) 구분별 시장규모】 |
(단위 : 십억원, %) |
구 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
---|---|---|---|---|---|---|---|---|---|---|---|---|
매출액 | 성장율 | 매출액 | 성장율 | 매출액 | 성장율 | 매출액 | 성장율 | 매출액 | 성장율 | 매출액 | 성장율 | |
종합몰 | 62,929 | 22.3 | 76,010 | 20.8 | 89,073 | 17.2 | 108,310 | 21.6 | 123,910 | 14.4 | 132,608 | 7.1 |
전문몰 | 28,371 | 100.4 | 37,720 | 33.0 | 46,191 | 22.5 | 51,128 | 10.7 | 63,168 | 23.6 | 77,271 | 16.4 |
주) 출처는 통계청. |
또한, 인터넷 상거래 형태와 더불어 거래하는 품목에 따라 그 성장세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당사가 속한 당사가 속한 음식료품 및 농축수산물 시장의 경우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쇼핑의 성장세는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세를 크게 앞서고 있습니다.
상기 자료에서 알 수 있듯이 음식료품 및 농축수산물 시장의 경우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쇼핑의 성장세는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세를 크게 앞서고 있습니다. 특히 식품은 오프라인에서 구매한다는 인식에서 모바일의 발달, 택배 시스템 완비, 업체의 물류 시스템 구축 등으로 소비자의 인식이 변화하면서 현재는 온라인 식품 및 식자재를 직접 구매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2) 간편건강식품업
성장세가 둔화된 음식료 산업에서 HMR 시장만이 유독 높은 성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성장 요인을 보면, 사회구조적인 부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첫째, 1인 가구의 증가입니다. 우리 사회는 기존 다가족 문화에서 핵가족 문화로 빠르게 변화하였고,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이와 같은 인구 구조의 변화는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1인 가구들의 특징은 개인의 삶을 중시하고 보다 간편하고 편한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식품 조리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가진 HMR을 이용한 식문화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의 1인 가구 비중이 2015년 27.2%에서 2045년 36.3%로 상승할 전망인데, 국가별 1인 가구 비중과 1인당 HMR 소비량 사이에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어 향후 한국의 1인 가구 증가가 HMR 시장의 성장으로 연결된다는 추정이 가능합니다.
둘째, 여성 경제활동의 증가입니다. 한국 여성의 경제활동 인구수 비중은 2009년 이후 꾸준히 상승하여 2020년 52.9%를 기록중에 있습니다. 여성 경제활동 인구의 증가는 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이어지며 가사 노동력이 외부화 되는 자리를 메꾸기 위해 가사 노동이 창출했던 부가가치가 식품산업으로 대체되는 양상으로 변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식품 조리의 간편성이 돋보이는 HMR 산업의 성장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1인당 HMR 소비량은 15.8달러로 인접국가인 일본의 0.62배 수준이며, 가장 높은 HMR 소비량을 보이고 있는 영국의 0.3배 수준으로써, 선진국에서 차지하는 연간 1인당 HMR 소비량과 비교할 때, 국내시장은 아직도 큰 폭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최근에는 건강하면서도 지속가능한 식생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건강을 화두로 한 HMR 제품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미국이나 영국과 같은 해외 선진국의 경우, 각종 질병과 성인병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를 돕는 음식으로 저염식, 저지방식, 저당식과 같은 건강지향형 HMR 제품에 대한 개발이 꾸준히 시도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 출시된 HMR은 대부분이 일반인의 식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보편적인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영양섭취 취약 계층이나 질병으로 정상적인 식사가 어려운 계층 등이 이용할 수 있는 제품,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를 위한 제품, 고령 인구의 섭식을 위한 제품 등은 많이 찾아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향후 국내 HMR 산업은 영양과 건강, 고령 친화적인 측면 등 카테고리를 다양화하면서 시장 수요를 도모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렇기에 당사가 속해있는 HMR 시장의 지속 성장과 더불어 건강 식품의 HMR화가 더욱 빠르게 이루어질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3) 다이어트 관련 산업
WHO는 비만을 21세기 신종 전염병으로 지목했고, 실제로 비만은 전염병을 제치고 가장 위험한 질병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잘못된 식생활 습관으로 국내 비만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 중이며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2021년 비만유병률(체질량지수 25kg/㎡ 이상)을 보면 성인 남자 46.3%, 성인 여자 26.9%이며, 중고등학생의 경우에는 남학생 17.5%, 여학생 9.1%가 비만유병률을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다이어트 시장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식생활 습관과 사회 환경은 단기간에 개선될 수 없음에 따라 당분간 다이어트 시장은 성장을 지속할 전망입니다.
또한 최근 다이어트 시장은 체형교정,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등을 주요 키워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필라테스나 요가, 발레 등 체형을 교정하고 닭가슴살이나 비건(채식)과 같은 건강식을 위주로 섭취하여 식습관을 개선하여 단순한 체중감량이 아닌 생활 전반적인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추구하여 건강과 아름다움 등 '몸' 에 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세대별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全 연령층에 걸쳐 주식을 건강한 식품으로 먹는 건강 지향의 의식주 생활이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품은 기존 기능성 식품과 달리 운동과 병행하여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는 인구가 늘고 있어 저염식, 고단백 식사에 대한 관심과 매출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하여 육류 섭취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저지방, 고단백인 닭가슴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등 선진국의 사례를 보면, 기존 적색육(소고기, 돼지고기)에서 백색육으로 트렌드가 변화했으며, 이는 미국 사회에서의 건강에 대한 의식 수준이 개선되며 고단백, 저지방의 니즈가 강해져 발생한 현상입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선진국과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선진국도 비만율 증가에 따른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백색육 소비가 늘어났듯이 다이어트 및 건강 관심도가 높은 사람을 대상으로 국내 닭고기를 비롯한 백색육 소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백색육 중 닭고기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저지방, 고단백 부위를 고려하였을 때 닭가슴살에 대한 소비의 상승과 관련 가공식품의 소모가 선진국 수준으로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가) 경기변동과의 관계
자사의 주력 제품인 닭가슴살 가공식품은 일반 육류제품 보다는 경기변동 등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비교적 비탄력적인 수요를 보이는 소비재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류 인플루엔자와 같은 전염성 가축질병이 발생할 경우 전체닭고기 소비가 침체되어 수익성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AI 발생초기인 2000년대 초반, AI가 발생하면 닭고기 등의 소비 자체를 포기하는 AI포비아 현상이 나타났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면서 AI발생과 닭고기 소비의 연관성이 점차 약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열에 약해 75℃이상에서 5분 가량 가열되면 사멸되어 인체감염 위험이 거의 없다는 사실이 상식으로 자리 잡으면서 AI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나) 계절적 요인
경기 변동적인 측면과 마찬가지로 닭가슴살 가공식품은 제품적인 측면에서는 계절적으로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예전과 달리 건강과 간편식품에 대한 저변 확대로 사계절 먹는 식품으로의 인식이 강해지고 있으며, 상시적인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날씨가 더워지고 다이어트 등 피트니스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는 2∼3분기에 매출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닭가슴살을 재료로 하고 있는 가공식품은 인구 고령화 및 기대수명 증가, 만성질환 증가, 웰빙 열풍 등으로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지속 성장하고 있는 사업 분야입니다. 기존 닭가슴살은 건강에는 좋지만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추기 쉽지 않아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측면에서 도입기 부분에 멈춰 있었으나, 자사의 대표 브랜드인 맛있닭, 잇메이트, 러브잇, 1am 등과 같이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춘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피트니스와 다이어트, 간편식 시장등의 성장과 더불어 제품에 대해 수요가 급상승하는 성장기 단계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소득의 증가 및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노령인구의 증가와 전 세계 인구 및 기대 수명의 증가로 인하여 향후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어 당사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은 성장기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4) 경쟁 요소
(가) 경쟁 상황
1) 경쟁 형태
닭가슴살 기반의 다이어트&간편건강식품에 대한 대중적 인식은 온라인 영향력이 높은 2030대를 중심으로 확산되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다수의 고객들은 대상 타깃의 구매력이 높은 채널을 중심으로 브랜딩과 판매촉진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셀럽을 이용한 브랜딩 활동으로 단기적인 M/S(Market Share,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프로모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해당업체들이 제품 브랜딩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때,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닭가슴살 브랜드의 90% 이상이 자사 플랫폼 내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2) 진입 장벽
당사의 주요 사업은 온라인 중심의 경쟁형태로 타 산업대비 진입장벽은 낮습니다. 낮은 진입장벽으로 무분별한 유사 업체 및 브랜드들이 시장에 대거 유입되나 소비자의 니즈 파악 및 닭가슴살을 비롯 건강간편식에 대한 이해, 유통 판로 개척, 지속적인 브랜드 출시와 품질관리, 마케팅 활동에서 차별성이 존재함에 따라 신규 업체들의 지속적인 매출 창출에는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당사를 비롯하여 주요 업체가 닭가슴살 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신규 업체들은 사업을 영위하기에 다소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판단됩니다. 신규 및 후발 주자가 합리적인 기능의 제품을 생산한다고 하더라도 익숙해진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들에게 있어서는 경로 의존성 자체가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초기 진입 장벽은 낮은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지속 및 성장 관점에서는 고객 충성도 제고를 위한 진입 장벽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나) 경쟁업체 현황
1) 주요 경쟁업체 영업 등 수준 비교
당사는 랭킹닭컴 플랫폼 기반의 입점업체 브랜딩과 판매증대를 위한 영업활동을 진행하며, 경쟁사는 해당 브랜드의 판매채널 확보를 위한 영업을 진행하고 있어 영업 형태의 차이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당사에서 매출 증대를 위한 영업, 마케팅 활동은 경쟁사에서 진행하는 개별 브랜딩과 더불어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활동이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타 경쟁사 대비 온라인 커머스 분야에서 상위 개념의 영업과 마케팅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경쟁사들은 온라인 중심의 마케팅만을 진행하고 있는 반면, 당사는 온라인 영역에서 축적된 노하우와 브랜드 인지도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시장 진출을 위한 영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 4월 롯데슈퍼에 맛있닭 브랜드 입점을 시작으로 홈플러스, 롯데마트, 이마트24, 군복지단, 현대그린푸드, 풀무원푸드앤컬쳐, 메가마트 등에 자사 제품이 입점하였고 롯데홈쇼핑과 NS홈쇼핑 등에 방영되어 판매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해외시장에서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2018년 홍콩을 시작으로 몽골, 베트남, 인도네시아, 북미지역, 필리핀, 스웨덴, 호주,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일본, 캄보디아, 태국 등 다양한 국가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수출전용제품의 개발 및 현지판매법인 설립을 추진하여 해외시장의 저변을 확대하는 글로벌 웰니스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2) 경쟁 판도의 변동 가능성
닭가슴살 가공제품 관련한 시장 구도는 현재 당사를 중심으로 소수의 업체 중심으로 경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신규 브랜드 및 마케팅을 통하여 신규 업체가 들어올 경우, 압도적인 판매량과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는 자사 플랫폼에 입점을 원하고 있어, 경쟁 구도가 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경쟁사의 제품들도 브랜드 인지도 확보를 위하여 랭킹닭컴에 입점해 있는 상황이기에 현재와 같은 경쟁 판도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적으로 시장의 변화에 맞춰 경쟁적으로 닭가슴살 브랜드가 증가할 수는 있지만, 닭가슴살 제품 브랜드가 집결하는 자사 플랫폼의 특성상 경쟁 판도의 변동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됩니다.
(5) 자금 조달상의 특성
당사는 대부분 국내 영업활동을 통해 창출된 자금으로 충당하고 있으며, 일부는 아래와 같이 조달하였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분 | 거래상대방 | 발행일 | 만기일 | 금액 |
---|---|---|---|---|
교환사채(EB) | 디에스-아이비케이씨 | 2022.02.22 | 2027.02.25 | 6,500 |
단기차입금 | 산업은행 | 2023.03.08 | 2024.03.08 | 20,000 |
단기차입금 | 산업은행 | 2023.01.05 | 2024.01.05 | 3,500 |
단기차입금 | 국민은행 | 2023.10.04 | 2024.10.04 | 4,500 |
장기차입금 | 신한은행 | 2023.04.28 | 2025.04.28 | 8,000 |
장기차입금 | 신한은행 | 2023.08.10 | 2025.08.10 | 7,000 |
전환사채(CB) | NH투자증권 외 5 | 2023.11.10 | 2028.11.10 | 8,000 |
합 계 | 57,500 |
(6)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당사 사업 영위의 근거가 되는 법률은『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축산물위생관리법』,『식품위생법』등이 있으며, 회사는 2013년 법인 설립 이래 간편건강식품 및 전자상거래 관련 법규 등의 위반으로 제재를 받은 사례가 없는 등 관련 법규를 성실히 준수하며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하여 다이어트 및 간편건강식품의 유통과 생산(OEM)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는 푸드테크 기업으로서, 현재 시장 성장과 변화에 맞춰 웰니스 기반의 피트니스와 다이어트, 미디어 콘텐츠 뿐만 아니라 종속회사를 통해 사업부문을 수직, 수평계열화하면서 확장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1) 사업의 현황
사업부문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부문'과 다이어트&간편건강식품 개발 및 제조를 중심으로 하는 '제품 부문', '미디어&콘텐츠 부문'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종속회사 ㈜에프엔프레시는 배양육 및 대체육 연구·개발, 식육판매 및 상품 중개, 식품소재 수출입, 축산물유통전문판매업, 식자재 유통 등, ㈜에프엔어니스티는 식품 프랜차이즈 및 식자재 유통사업 등, ㈜에프엔서플라이는 상품종합중개업 및 조달업, 신선 식품 및 가공식품 도매업 등, ㈜에프엔플레이스는 복합 문화공간 운영 및 공간대여업, 일반음식점 및 휴게음식점 등, ㈜에프엔풀필먼트는 디지털 풀필먼트 서비스, 스마트 물류 자동화, 친환경 냉매제 유통, 밸류체인 확장형 풀필먼트 서비스 등, ㈜에프엔블럭은 EPR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업, 모바일 기반의 범용(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업 등, CONG TY TNHH FOODNAMOO VIET NAM (베트남 해외법인)는 다이어트 및 간편건강식, 운동용품 등 기타 제품 도소매, 수출입 등, 공동기업 ㈜에이치엔에이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공급업, AI 피트니스 플랫폼,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업, 소프트웨어 판매, 유통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분야별 사업의 내용 요약】 |
구분 | 사업분야 | 사업의 내용 | |
---|---|---|---|
주식회사 푸드나무 (지배회사) | 플랫폼 부문 (유통) | 전자상거래 플랫폼 | 다이어트&간편건강식 전문 플랫폼 '랭킹닭컴' 자사 대표 브랜드 전문몰 '맛있닭' |
제품 부문 | 간편건강식품 및 가정식대체식품 | 간편건강식품(맛있닭 등 17개 자사 브랜드 보유) 건강 관심도 증가에 맞춘 간편건강식품의 생산 및 판매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맞춘 가정식대체 | |
건강기능제품 | 피트니스 전문 브랜드 '쉴드' 등 | ||
미디어&콘텐츠 부문 | 콘텐츠 사업 | 보디빌딩&피트니스 전문 미디어 '개근질닷컴' 바디프로필 전문 스튜디오 '스튜디오U' 헬스, 다이어트, 피트니스, 건강 관련 콘텐츠 생산/유통 | |
광고 | TV, 라디오, 디지털미디어 광고집행 | ||
주식회사 에프엔프레시 (종속회사) | 배양육 및 대체육 연구·개발, 육계판매 및 상품 중개 등 | 배양육 및 대체육 연구·개발, 육계판매 및 상품 중개, 식자재 유통, 축산물유통전문판매업, 식품소재 수출입 등 | |
주식회사 에프엔어니스티 (종속회사) | 식품 프랜차이즈 및 식자재 유통사업 등 | 식품 프랜차이즈 및 식자재 유통사업, 일반 가공식품 제조, 음식점, 식음료품 접객, 조리판매 및 기타 서비스업 등 | |
주식회사 에프엔서플라이 (종속회사) | 상품종합중개 및 조달업 등 | 상품종합중개업, 조달업, 신선 식품 및 가공식품 도매업 등 | |
주식회사 에프엔플레이스 (종속회사) | 복합 문화공간 운영 및 공간대여업, 일반음식점 및 휴게음식점 등 | 복합 문화공간 운영 및 공간대여업, 일반음식점 및 휴게음식점 등 | |
주식회사 에프엔풀필먼트 (종속회사) | 스마트 물류 자동화 등 | 디지털 풀필먼트 서비스, 스마트 물류 자동화, 친환경 냉매제 유통, 밸류체인 확장형 풀필먼트 서비스 등 | |
주식회사 에프엔블럭 (종속회사) | ERP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업 등 | ERP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업, 모바일 기반의 범용(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업 등 | |
CONG TY TNHH FOOD NAMOO VIET NAM (종속회사) (베트남 해외법인) | 다이어트 및 간편건강식, 운동용품 등 기타 제품 도소매, 수출입 등 | 다이어트 및 간편건강식, 운동용품 등 기타 제품 도소매, 수출입 등 | |
주식회사 에이치엔에이치 (공동기업)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공급업 등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공급업, AI 피트니스 플랫폼,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업, 소프트웨어 판매, 유통업 등 |
주) 간편건강식품이란, 식품공학기술을 접목하여 맛은 향상시키고, 저열량, 저염, 저지방, 고단백질 등 건강 트렌드에 맞춰 영양성분을 강화한 식품으로 간편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총칭합니다. |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설명
가) 전자상거래 플랫폼 부문
① 랭킹닭컴(www.rankingdak.com)
대표 전자상거래 플랫폼 랭킹닭컴은 우리나라 최초의 닭가슴살 전문 플랫폼으로서, 닭가슴살 중심의 다양한 간편건강식품 제품군과 최상의 제품 퀄리티, 가격 경쟁력을 보유한 다이어트&간편건강식품 전문 플랫폼 입니다.
당사는 고객과 제품에 맞추어진 마케팅 역량을 기반으로 업계 최고의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건강과 편의를 추구하는 사회적 트렌드에 맞춰 건강과 맛, 편의성을 강조한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지속 확대하며 다수의 충성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②개근질마트(ggjmart.com)
헬스&피트니스 전문 플랫폼인 '개근질마트'는 유튜브 구독자 11만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개근질닷컴'에서 확장된 플랫폼으로 사업 초기부터 계획하고 있던 사업입니다.'개근질마트'는 전문가 또는 그에 준하는 열정을 지닌 사람들의 수요가 높은 단백질 보충제 및 헬스 기구 등 매니아층 타겟의 전문 제품을 통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현재 자사 브랜드인 '쉴드'를 포함하여 헬스&피트니스 관련 다양한 제품들이 입점하여 판매되고 있습니다.
③ 피키다이어트(pickydiet.co.kr)
피키다이어트는 건강, 다이어트 관련 식품과 용품, 의류 등 유니크한 다이어트 제품들을 선별하여 정보성 콘텐츠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다이어트 큐레이션 마켓입니다. 사업 초기 안정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 회사에서 보유한 플랫폼 및 콘텐츠(랭킹닭컴, 개근질마트, 개근질닷컴, 다쿡 등)와 연계한 마케팅을 통해 건강&다이어트 영역에서 포지셔닝을 강화하고, 플랫폼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높일 계획입니다.
④ 다이어트&쿡(dacook.co.kr)
다이어트&쿡은 다이어트 푸드&레시피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다이어트와 요리에 관심이 많은 고객을 주요 회원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다이어트 식단 및 관련 제품 등을 회사에서 보유한 플랫폼 및 콘텐츠(랭킹닭컴, 개근질마트, 피키다이어트, 개근질닷컴 등)와 연계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⑤ 맛있닭(www.masitdak.com)
자사 대표 브랜드 맛있닭은 닭가슴살 중심의 다양한 제품군과 뛰어난 맛과 영양을 기반으로 2022년 03월 말 기준 1억 7,600만 팩 판매량을 돌파하며 업계 단일 브랜드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닭가슴살을 활용한 핫도그, 브리또, 피자, 순대 등 간편건강식품군으로 품목을 확대하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⑥ 러브잇(www.love-eat.co.kr)
초보자들이 쉽게 즐길 수 있는 전문 브랜드로서, 브랜드 파워 및 인지도 확장, 고객 편의를 위하여 전문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존 플랫폼 시장과 더불어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한 모바일 기반 플랫폼 시장으로 그 영역이 넓어져 시장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자상거래 플랫폼 '랭킹닭컴'과 '맛있닭', '러브잇', '1am' 의 동시 운영은 시장 가치 상승에 발맞춘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러브잇 브랜드 상품만을 쇼핑할 수 있는 편의와 전문몰에서만 제공하는 상품, 멤버쉽 혜택 등을 통하여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⑦1am(1am-diet.com)
스파클링, 샐러드, 곤약 등 다이어트 전문 브랜드로서, 브랜드 파워 및 인지도 확장, 고객 편의를 위하여 전문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존 플랫폼 시장과 더불어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한 모바일 기반 플랫폼 시장으로 그 영역이 넓어져 시장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자상거래 플랫폼 '랭킹닭컴'과 '맛있닭', '러브잇', '1am' 의 동시 운영은 시장 가치 상승에 발맞춘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am 브랜드 상품만을 쇼핑할 수 있는 편의와 전문몰에서만 제공하는 상품, 멤버쉽 혜택 등을 통하여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나) 간편건강식품 및 HMR 부문
당사는 다이어트&간편건강식 중심의 브랜드 및 식품 개발을 통하여 17개의 자사 브랜드와 그에 속한 다수의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가 주요 품목으로 영위하는 닭가슴살 부분육 가공식품 산업은 경기 둔화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소고기, 돼지고기를 대체하는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 저콜레스테롤 간편건강식품으로 손꼽히며 매년 꾸준히 소비가 증가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에 속하고 있습니다.
다) 미디어&콘텐츠 부문
미디어&콘텐츠 부문은 '개근질닷컴'과 '스튜디오U' 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미디어&콘텐츠 사업부문 현황】 |
① 개근질닷컴 (www.ggjil.com) | 이미지 | ||
---|---|---|---|
보디빌딩&피트니스 전문 미디어 채널로 온라인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디빌딩 대회 일정, 소식 및 관련 뉴스, 선수 사진 및 인터뷰 영상, 관련 분야 세미나 및 교육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 니다. 그 외 트레이너 및 피트니스 센터 지역별/직종별 실시간 구인구직 정보들을 제공하며 피트니스 사업 확장 및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해당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헬스&피트니스 용품 전문 플랫폼인 개근질마트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 |||
② 스튜디오U (www.studiou.co.kr) | 이미지 | ||
전문 포토그래퍼가 제공하는 바디 프로필 전문 스튜디오로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예약, 결제,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문 보디빌더 및 트레이너 뿐 아니라 최근에는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 모델 등 운동을 즐기는 일반인들이 늘어나면서 스튜디오U 바디프로필 촬영을 통해 개인에게 콘텐츠를 제공하고 건강한 라이프 문화를 선도하는 서비스 입니다. 현재 강남점, 잠실점 등 총 2개의 스튜디오U를 운영중입니다. |
라) 육계 판매 및 배양육, 대체육 연구개발 판매
육계 판매 및 배양육, 대체육 연구개발 판매는 당사의 주요종속회사인 ㈜에프엔프레시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으로 현재는 주로 HACCP인증 받은 안전하고 깨끗한 도계가공공장에서 신선하고 건강한 계육제품들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에프엔프레시 기업부설연구소에서는 미래의 먹거리 사업인 배양육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마) 식품프랜차이즈
식품프랜차이즈는 종속회사 ㈜에프엔어니스티에서 영위하고 있는 사업으로 소비자가 더 맛있는 치킨을 더 건강하게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하며 신선한 치킨 제품을 조리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다수의 직영매장과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 복합문화공간운영 및 공간대여업
복합문화공간운영 및 공간대여업은 ㈜에프엔플레이스에서 영위하고 있는 사업으로 노후된 공간의 재해석을 통해 고객들이 찾아 올수 있는 공간으로 재활성화시키며, 공간안에서의 오감만족을 통해 고객들의 행복감을 높으며, 다양한 크리에이터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고객들로 하여금 공간안에서 지속적으로 뜻밖의 새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인천광역시 중구 용유서로 479번길42에 교회였던 공간을 MADE林이라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여 카페, 베이커리, 다이닝, 굿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 상품종합중개업
상품종합중개업은 종속회사인 ㈜에프엔서플라이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으로 주로 관공서 및 정부기관의 공공조달시장에 입찰에 참여하여 신선식품, 가공식품 등 다양한 상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 스마트 물류 자동화
스마트 물류자동화는 종속회사인 ㈜에프엔풀필먼트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으로 지배회사의 물류사업부에서 다양한 물류 서비스를 운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판매자들에게 특화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분사한 회사이며, 현재는 물류 혁신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B2C와 B2B를 포괄하는 통합 물류체계를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 ERP 소프트웨어 개발
ERP 소프트웨어 개발은 종속회사인 ㈜에프엔블럭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이며, 기업의 환경이 갈수록 복잡하고 전문화되면서 회사 경영에 ERP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커지고 있습니다.
㈜에프엔블럭은 다년간 ERP 소프트웨어를 전문적으로 개발한 인력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기업들의 의뢰를 받아 그 기업에 맞는 ERP 컨설팅 및 시스템을 구축해주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 정확한 수치를 나타낼 수 없어 기재를 생략합니다.
(3) 시장의 특성
1) 전자상거래업
1994년, Amazon과 eBay는 각각 책 온라인 판매와 온라인 경매 사이트로 전자상거래의 역사를 시작하였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트렌드에 힘입어 1996년 6월, ㈜롯데닷컴의 전신인 '롯데 인터넷 백화점'과 데이콤의 '㈜인터파크'가 오픈 되었으나 활성화의 한계를 보였습니다.
2000년 초반 들어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공동구매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하여 참여자 중심의 공동구매 즉, 경매에서 판매자 중심의 오픈마켓으로 수익률이 보장되는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게 됩니다. 이후 개인/소호몰 플랫폼 서비스 사업자인 Cafe24㈜, 메이크샵, 고도몰 등이 솔루션 업체로 자리잡았고 YES24㈜ 같은 중견 사이즈의 전문 쇼핑몰이 대거 등장했습니다.
2000년대 중반 닷컴 기업들의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부분 유료화가 진행되어 폐쇄적 수익구조로 수익이 강화됩니다. 대표적으로 '개인 미니홈피'의 ㈜싸이월드는 ARS, 휴대폰 결제 등을 통해 사이버 머니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온라인 결제에 대한 경험을 심어주었으며 합법적인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멜론이 등장하게 됩니다.
이후 현재 전자상거래 시장은 신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소비 성향과 구매 행태에 맞는 개인화된 새로운 쇼핑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면서 Video Commerce, Social Commerce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으며 드론을 활용한 당일 배송, IoT를 활용한 스마트 버튼(Smart Button) 주문, 한번의 클릭으로 주문하는 원-클릭 쇼핑(One-Click Shopping), 챗봇(Chatbot)을 활용한 실시간 상담 등 쇼핑의 편리성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전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률 대비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률은 타 업종대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는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품질, 신속한 배송, 구매자의 경험(후기) 등 지속적인 서비스의 향상으로 합리적인 구매를 유도해 타 업종 대비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쇼루밍족' 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만큼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온라인으로 더 낮은 가격에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등 소비 트렌드가 오프라인에서 인터넷/모바일 쇼핑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인터넷 및 모바일을 통한 전자상거래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전망입니다.
2) 간편건강식품업
간편건강식품은 HMR로 분류할 수 있으며, 단순한 조리 과정만 거치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식재료를 가공, 조리, 포장해 놓은 식품을 의미합니다. HMR은 별도의 조리 없이 구매 후 바로 섭취가 가능한 Ready to Eat, 전자레인지나 뜨거운 물 등에 단시간 데운 후 섭취하는 Ready to Heat, 프라이팬이나 냄비 등 조리기구를 이용하여상대적 장시간 데우거나 간단한 조리과정 후 섭취하는 Ready To Cook 등 3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 HMR로 볼 수 있는 식품이 처음 등장한 것은 1981년 '3분 카레'가 출시되면서부터입니다. 이후 짜장, 덮밥소스, 미트볼 등 밥과 곁들일 수 있는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서서히 대중화 되었고 등장 초기에는 편리함으로 관심을 받았으나 '음식은 손맛'이라는 정서와 가공식품 안정성에 대한 불신으로 크게 성장하지 못했습니다.
국내 HMR 시장이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싱글족과 맞벌이가 일반화 된 2000년대 초반으로 아모제가 운영하는 카페아모제를 시작으로 CJ의 델쿠치나, 조선호텔의 인더키친, 두산의 데일리 등 대기업들은 독자적 HMR 브랜드를 출시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식사를 대신할 만한 메뉴가 개발되지 못하였고 고유 식문화, 가공식술 노하우 부족, 소비자 불안감 등으로 역시 크게 발전하지 못합니다. 이후 소가족, 1인 가족, 노령인구 증가와 같은 사회 구조 변화와 이에 따른 식생활 변화, 물가 상승, 메뉴의 다양화,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 니즈 반영한 제품 출시 등을 통한 질적 성장을 통하여 HMR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간편건강식품은 국민 식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식품의 안정성 및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매년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건강 지향적인 식문화로 이어지며 현대인의 식생활 패턴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가 영위하는 닭가슴살의 부분육 가공식품산업은 소고기, 돼지고기를 대체하는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 저콜레스테롤 건강식품으로 매년 꾸준히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맛과 편리성을 갖춘 건강식품과, 간편식품,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프리미엄 식품 등으로 진화하며, 소비자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등 간편 닭가슴살 가공식품 뿐만 아니라 샐러드, 건강 도시락 등 간편건강식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3) 다이어트 관련 산업
다이어트 식품 산업이 본격적으로 대두된 시기는 1980년대 초입니다. 당시는 단순히 소수의 건강식이나 저지방 식품이 출시되었고, 탄수화물 중심의 쌀밥을 대체하는 순수 다이어트 식품으로 야채 효소가 전부였습니다. 1990년대 접어들어 미(美)에 대한 관점이 변함에 따라 여성들이 다이어트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다이어트 식품이 다양하게 등장 하였습니다. 해마다 새로운 다이어트 방법이 유행하며 1992년에는 무공해 식단을 중심으로 한 스즈키식 다이어트법이, 1994년에는 하루 종일 포도나 사과 등 과일 중심의 원푸드 다이어트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1994년 이후 식사 대용 다이어트 식품 시장이 크게 성장하기 시작하며, 필요한 영양소는 골고루 섭취하되 칼로리 공급을 최소로 하는 저열량식이 유행 하였습니다.
2010년 초 곤약을 이용한 라면이나 우동 등이 출시되었고, 칼로리가 높은 육류, 우유, 요구르트에도 다이어트 제품이 등장하여 가공식품 전반에 저칼로리, 저지방 제품들이 유행을 선도하였습니다. 2010년대 이후로는 새로운 소재의 다이어트 원료인 잔티젠, 가르니시아, 판두라틴 등을 개발하여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하기 시작하였으며, 2013년 이후 우유나 물에 타서 마실 수 있는 쉐이크 제품이나 근육을 만들기 위한 단백질 보충제와 고단백질 식품 등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최근 들어 다이어트와 건강을 고려한 밸런스에 맞는 식단과 자연 식품류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특히 단순 보조 식품 단위에서 운동과 일상 생활 간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식사 대용품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일정 시기를 대상으로 하는 다이어트가 아닌 지속적인 다이어트와 1인 가구를 중심으로 간편건강식품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하면서 간편식에 대한 니즈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4) 목표 시장
당사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 기업으로, 제품의 특성상 주 타깃 층은 10대∼50대의 건강을 추구하는 고객입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1인 가구와 다이어트 및 웰빙에 대한 니즈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간편건강식품 및 가정식대체식품(HMR)에 대한 소비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인구 변화 및 사회 트렌드에 맞춘 고객을 타깃으로 제품 개발 및 마케팅,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푸드나무 타깃 고객층】 |
구분 | 타깃 고객층 | 세부 설명 |
---|---|---|
세대별 | 10대∼30대 | - 다이어트와 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은 세대 - 간편함과 모바일 쇼핑에 대한 접근성이 용이 |
40대∼50대 | - 건강과 식이요법에 대한 관심이 높은 세대 - 자녀에 대한 건강한 다이어트 관심이 높은 세대 | |
트렌드별 | 1인 가구 | - 1인 구성으로 간편함과 HMR 중심의 |
보디빌딩 및 | - 닭가슴살을 중심으로 단백질 섭취와 |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전자상거래 기반의 간편건강식품 등 제조 및 판매회사로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Good Food, Good Life" 경영 전략과 글로벌 웰니스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신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구체적인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간편건강식품 및 HMR 제품군 확대
1인 가구의 증가는 HMR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만 인구의 증가에 따라 다이어트 관련 사업 역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흐름에 빠르게 대응하여 저칼로리, 저염, 저당, 저콜레스테롤, 고단백 등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한 식품 중심으로 쉽게 조리, 섭취할 수 있는 간편건강식품에 대한 다양한 제품의 라인업을 강화하여 출시할 예정입니다.
새롭게 출시할 제품군은 닭가슴살을 활용한 육포, 순대 등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유형의 닭가슴살 제품과 아이스크림, 젤리, 라면 등 최신 잇다이어트(Eat Diet) 트렌드에 맞춘 저칼로리 간식 제품, 그리고 저염, 저칼로리, 저콜레스테롤 등 시중 출시 제품과 차별화된 건강한 HMR로 다양한 간편건강식품 제품군 확대를 통해 플랫폼과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매출을 확대시키고자 합니다.
(나) 헬스&피트니스 전문 플랫폼 '개근질마트' 런칭
현재 당사에서 운영 중인 헬스&피트니스 전문 미디어 '개근질닷컴'의 콘텐츠 이용자 대부분은 헬스 또는 피트니스 관련 업종에 종사하거나, 보디빌딩과 피트니스에 대해 전문가 이상의 열정과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을 대상으로 미디어와 콘텐츠, 커머스를 결합시킨 새로운 형태의 헬스&피트니스 용품 전문 플랫폼인 '개근질마트' 를 통해 플랫폼 비즈니스의 사업영역 확장 및 수익성 강화를 추진 중입니다.
2018년 11월에 정식 런칭한 '개근질마트'는 전문가 또는 그에 준하는 열정을 지닌 사람들의 수요가 높은 단백질 보충제 및 헬스 기구 등 매니아층 타겟의 전문 제품을 연구·개발하여 판매중에 있습니다.
(다) 프리미엄 다이어트 큐레이션 전문 플랫폼 '피키다이어트' 런칭
다이어트 및 피트니스 관련 산업은 기대수명과 만성질환 증가, 인구 고령화, 웰빙 열풍 등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지속 성장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2018년 건강보험공단에서 발간한 비만백서에 따르면, 2017년 성인 비만율은 36.6%로, 이 중 30대 남성은 37.8% 이상이 비만일 정도로 비만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최근에는 다양한 사회적, 기술적 환경 변화에 따라 산업의 외형이 크게 확장되고 있는 추세로 관련 업계에서도 새로운 수익원으로서 피트니스 온/오프라인 커머스 및 미디어, 매거진 등 광범위하고 다양한 분야의 투자와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도 신규 PB브랜드에 맞춤형 건강, 다이어트 정보를 결합하는 등 큐레이션 요소를 강화한 다이어트 전문 플랫폼인 '피키다이어트'를 2018년 12월에 런칭하였습니다.
(5) 조직도
□ 정관의 변경
<제1호 의안> 정관 일부 변경의 건
가. 종류주식에 관한 정관변경에 관한 건
현 행 | 변 경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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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조의 2 (이익배당, 의결권 배제 및 주식의 전 환에 관한 종류주식) ⑦ 종류주식의 주주는 발행일로부터 10 년이 경과하면 종류주식을 전환할 것을 청구할 수 있다. | 제 9 조의 2 (이익배당, 의결권 배제 및 주식의 전 환에 관한 종류주식) ⑦ 종류주식의 주주가 전환청구 할 수 있는 기간은 발행일로부터 10 년 이내의 범위에서 이사회 결의로 정한다. | -종류주식 전환에 관한 기간 수정 |
제 9 조의 2 (이익배당, 의결권 배제 및 주식의 전 환에 관한 종류주식) ⑧ 회사는 발행일로부터 5 년이 경과한 후 이사회의 결의로 종류주식을 전환할 수 있다. | <삭 제> | -종류주식 전환에 관한 기간 수정 |
제 9 조의 2 (이익배당, 의결권 배제 및 주식의 전 환에 관한 종류주식) ⑨ 제 7 항 또는 제 8 항의 전환으로 인하 여 발행할 주식은 보통주식으로 하고, 그 전환비율은 종류주식 1 주당 전환으로 인하여 발행하는 주식 1 주로 한다. | 제 9 조의 2 (이익배당, 의결권 배제 및 주식의 전 환에 관한 종류주식) ⑧ 제 7 항의 전환으로 인하여 발행할 주식은 보통주식으로 하고, 그 전환비율 은 종류주식 1 주당 전환으로 인하여 발 행하는 주식 1 주로 한다. | -문항 번호 수정 |
제 9 조의 2 (이익배당, 의결권 배제 및 주식의 전 환에 관한 종류주식) ⑩ 제 7 항 또는 제 8 항에 따라 발행되는 신주에 대한 이익의 배당에 관하여는 제 13 조를 준용한다. | 제 9 조의 2 (이익배당, 의결권 배제 및 주식의 전 환에 관한 종류주식) ⑨ 제 7 항에 따라 발행되는 신주에 대 한 이익의 배당에 관하여는 제 13 조를 준용한다. | -문항 번호 수정 |
<신 설> | 제 9 조의 2 (이익배당, 의결권 배제 및 주식의 전 환에 관한 종류주식) ⑩ 전환비율을 조정할 수 있는 종류주 식을발행하는 경우에는 발행 시에 이사 회가 전환비율에 관한 내용, 조정사유, 조정방법(산식)을 정하여야 한다. | -종류주식 전환에 관한 조항 신설 |
<신 설> | 제 9 조의 2 (이익배당, 의결권 배제 및 주식의 전 환에 관한 종류주식) ⑪ 종류주식과 관련하여 본조에서 정하 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발행시에 이사회에서 정한다. | -종류주식 전환에 관한 조항 신설 |
<신 설> | 부 칙
제3조 (시행일) | - 부칙 신설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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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임시주주총회로 해당사항이 없어 기재를 생략합니다.
- 임시주주총회로 해당사항이 없어 기재를 생략합니다.
"해당사항없음"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1129001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