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앤씨미디어 (26372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14 16:22: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4000818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년     03월     14일


회   사   명 : (주)디앤씨미디어
대 표 이 사 : 신현호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26길 111, 503(구로동, JNK디지털타워)

(전   화)02-6124-6391

(홈페이지)http://www.dncmedia.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이사 (성  명)정사교

(전  화)02-6124-6391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11기 정기주주총회)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5조와 정관 제21조에 의거 제11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03월 29일(화) 오전 9시


2. 장 소 :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 300 롯데시티호텔 구로 4층 에메랄드 룸


3. 회의 목적사항

가. 보고 안건

    제 11기 영업보고, 감사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나. 부의 안건

    - 제1호 의안 : 제11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
   -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2-1호 의안 : 사내이사 최원영 선임의 건
       제2-2호 의안 : 기타비상무이사 황현수 선임의 건

   - 제3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 제4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주주총회 소집공고 및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 542조4 등에 의거 주주총회 소집공고 및 경영참고사항을 국민은행 증권대행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당사 본점에 비치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5.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사항
  우리회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60조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전자위임장권유관리시스템 인터넷 주소 :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2023년 3월 19일 9시 ~ 2023년 3월 28일 17시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전자위임장 권유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가. 직접행사 : 신분증

나. 간접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다. 상기 준비물 미지참시 주주총회장에 입장이 불가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7. 기타사항

주주총회에서 선물을 지급하지 않을 계획이오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전화:02-6124-6391)




                                                                                            2023년 03월 14일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26길 111, 503호(구로동, JNK디지털타워)

                                                                                             (주)디앤씨미디어

                                                                        대표이사   신 현 호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 내용

사외이사의 성명
정준모
(출석률 100%)
찬반여부
22-1 2022-02-08 - 제1호 의안 : 제10기 별도재무제표 승인의 건
- 제2호 의안 : 제10기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
22-2 2022-03-14 - 제1호 의안 : 제10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
22-3 2022-03-23 - 제1호 의안 :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연장의 건 -
22-4 2022-07-14 - 제1호 의안 : 타법인주식 취득의 건
- 제2호 의안 : 자회사 설립의 건
찬성
22-5 2022-09-23 - 제1호 의안 :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연장의 건 찬성
22-6 2022-12-16 - 제1호 의안 : 주주명부퍠쇄기간 또는 기준일 설정 찬성

주1) 정준모 사외이사는 2022.03.29에 신규선임 되었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1) 당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이사회내 위원회를 구성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600,000 12,409 12,409

1) 주주총회에서 승인된 이사보수한도는 600백만원이며, 사외이사만의 보수한도는 별도로 결정된 바 없습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천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매출거래

(주)카카오엔터테인먼트
(주요주주)

2022년 296 48.42

- 비율은 2022년 연결재무제표 매출액 기준임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웹소설 및 웹툰 시장의 변천과정

웹소설이란 인터넷을 뜻하는 웹(Web)을 통해 연재되는 소설로서 로맨스, 판타지, 무협 등의 장르소설이 주요 콘텐츠입니다. 웹툰이란 웹과 만화를 뜻하는 카툰(Cartoon)의 합성어로서 인터넷 및 모바일 환경에 연재하기 위해 제작된 만화 콘텐츠입니다. 웹소설 및 웹툰은 기본적으로 독자와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콘텐츠이고, OSMU에 적합하기 때문에 IP 확장 가능성이 높으며, 글로벌 IP 콘텐츠라는 점에서 높은 가치를 가집니다.

1990년대는 장르소설 및 만화 등을 대여하는 도서대여점이 활황이었으나, 2000년대초 인터넷의 보급에 따라 불법복제물이 증가하고, PC방 창업 증가로 인해 게임 등 신규 놀이 문화가 확산되면서 도서대여점 수가 급감하게 됩니다. 장르소설 및 만화는 도서대여점 이외의 수요처가 제한적이었으므로 한정되고 낮은 인세로 인해 작가들의 창작 환경이 열악하였으며, 유명작가 위주의 제한적인 콘텐츠만 공급되었습니다.

도서대여점 중심으로 형성된 장르소설 및 만화 시장에 1990년대말 온라인이 새로운 창구로 등장하여 주목을 받았습니다. 다만, 온라인에서 무료로 유통되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종이책을 출간하고, 2차 창작물(영화, 드라마 등) 제작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였으므로 소수 유명 작품 이외에는 수익이 전무하였습니다. 특히, 콘텐츠 자체에 대한 유료 수익 모델이 부재하여 질 낮은 콘텐츠가 양산되는 악순환이 반복되었습니다.


2010년대 이후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모바일 콘텐츠의 소비가 활성화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포털 사업자의 플랫폼 개설과 기존 인터넷 커뮤니티의 플랫폼 전환으로 웹소설 및 웹툰 플랫폼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기반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는 기존의 온라인 소설 및 디지털 만화와는 달리 유료화 모델이 정착되면서 작가들의 수익을 증가시켰으며, 이로 인해 양질의 콘텐츠가 생산되는 선순환 생태계가 구축되며 높은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습니다.


(2) 성장성

도서대여점, 서점 등을 통해 유통되던 장르소설 및 만화는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소설 및 디지털 만화로 변천과정을 거쳐 모바일에 기반한 웹소설 및 웹툰로 진화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환경은 콘텐츠 소비 및 유통 방식 변화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웹소설 및 웹툰은 온라인 소설 및 디지털 만화의 시장이었던 태동기, 포털 사이트의 부가서비스로 본격적으로 서비스된 발전기, 스마트폰 확대를 통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확대된 확장기의 과정을 거쳐 현재는 국내 시장의 성장기와 동시에 해외시장의 도입기의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특히, 2010년대 중반 이후 국내 웹툰 사업자들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해외에서도 웹툰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으며, 일본, 중국, 미국 등을 중심으로 플랫폼 사업자들의 진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글로벌 동향을 보면 IP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문화산업에서의 경쟁이 점점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IP가 중심이 되는 콘텐츠 산업이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그 중요성이 높아지는 시점입니다. 웹소설 및 웹툰은 콘텐츠 IP의 육성, 수익화 및 비즈니스 피드백 시스템에서 원천 스토리로 작용할 수 있으며, 투자 비용 대비 확장 가능성이 크므로 다양한 콘텐츠의 근간이 되는 IP를 확보하는 차원에서 성장성이 높다고 전망됩니다.


(3)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의 특성

웹소설 및 웹툰은 스낵컬쳐, 양질의 콘텐츠, OSMU, 모바일 적합 콘텐츠 등의 콘텐츠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스낵컬쳐(Snack Culture)

스낵컬쳐란 만화, 소설, 방송, 음악 등 다양한 영역에서 스낵을 먹듯이 짧은 시간에 쉽게 즐길 수 있는 문화 소비 트렌드를 의미합니다. 스낵컬쳐의 확산은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시간, 장소의 제약 없이 콘텐츠의 이용이 가능하게 된 것이 주된 요인입니다. 웹툰, 웹소설, 웹드라마, 인터넷 방송, 클립 동영상 등이 스낵컬쳐로 분류되며, 웹소설 및 웹툰은 스낵컬쳐 트렌드에 적합한 주요 콘텐츠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2) 양질의 콘텐츠

웹소설 및 웹툰은 동영상에 비해 창작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고, 필요한 기술적인 요소에 대한 부담이 낮은 편입니다. 동영상 기반의 콘텐츠에 비해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공급 양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은 이러한 시간 및 기술적인 제약이 적은 것에 기인합니다. 콘텐츠 인기에 따른 수익의 차등, 독자와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콘텐츠의 질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3) OSMU(One Source Multi Use)

OSMU는 하나의 콘텐츠를 게임, 드라마, 영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하여 판매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는 다양한 형태의 가치사슬을 만들어낼 수 있는 원천 스토리로서의 가능성을 가장 크게 확보하고 있으므로 OSMU에 적합합니다. 특히,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의 경우 초기 비용이 적게 드는 반면, 리스크가 큰 게임, 드라마, 영화 등의 제작에 있어 시장성을 먼저 테스트 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가치를 가집니다.

4) 모바일 적합 콘텐츠

스마트기기 보급으로 콘텐츠 플랫폼이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이동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짧은 시간 내에 간편하게 콘텐츠를 즐기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로 인해 웹툰, 웹소설, 웹드라마 등 다양한 형태의 웹콘텐츠가 등장하며, 차세대 킬러 콘텐츠로 주목받기 시작하였습니다. 웹소설 및 웹툰은 모바일을 통해 손쉽게 접근이 가능한 콘텐츠입니다. 동영상 대비 낮은 콘텐츠 용량으로 데이터 부담이 낮으며, 이로 인해 웹소설 및 웹툰 플랫폼의 접속 경로는 PC 대비 모바일 비중이 높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4) 경기변동의 특성

1) 전자책

연재방식으로 서비스하는 주요 웹소설 및 웹툰 플랫폼의 화당 과금은 소액(일반적으로 웹소설 100원, 웹툰 200원)으로 투입비용이 낮으며, 구매에 대한 위험이 적기 때문에 구매할 때 의사결정 과정이 신속하게 진행되는 '저관여제품'입니다. 또한, 다수의 독자들로부터 소액의 매출이 발생하므로 특정 산업이나 경제환경(환율, 유가 등) 변화에 민감하지 않아 경기 악화 시에도 급격한 매출 하락 가능성은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문화생활에 시간을 할애하기 어려운 현대인들이 짧은 시간 내에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스낵컬쳐(Snack Culture)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면서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소비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 종이책

도서대여점과 이를 중심으로 한 서점, 도서총판 등의 종이책 출판 유통체계는 산업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상당 부분 위축되어 있으며 현재보다 규모가 더 축소될 수도 있고, 더 이상의 신규 성장동력을 확보하지 못할 위험도 존재합니다. 


다만, 신규 장르의 개척, 양질의 신규 콘텐츠 공급과 도서대여점을 대체하는 북카페의 등장 등으로 종이책 출판시장은 전환점을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종이책 출판 유통체계는 국내 장르소설 및 만화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지속된 생산과 소비 플랫폼입니다. 경기변동에 따라 수 차례 시장변화가 있었고 매번 축소될 것으로 전망되었으나 그때마다 생산과 소비규모를 재조정하며 나름의 경쟁요인을 찾아 최소한의 시장성을 유지해 왔습니다.


특히, 웹소설 및 웹툰의 활성화로 인해 양질의 콘텐츠가 양산되고 있으며, 이는 장르소설 및 만화 전반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종이책과 전자책의 동시 출간 및 연재, 전자책 선연재 후 독자들의 반응에 따라 종이책을 출간하는 등 시장 흐름이 변화하는 추세에 있으므로 이러한 시장 변화에 따라 종이책 시장도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5) 계절성

당사와 당사의 종속회사의 웹소설 및 웹툰 판매에 있어 특이한 계절적 요인은 없습니다. 웹소설 및 웹툰은 짧은 여유 시간에 쉽게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스낵컬쳐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계절적 요인보다는 신규 콘텐츠 또는 'Killer Contents'를 출시하는 시기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다만, 콘텐츠 산업 특성상 일반적으로 하절기인 7월과 8월에 매출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7월과 8월은 장마, 학생들의 방학, 직장인들의 휴가가 겹치는 기간이기 때문에 계절적으로 다른 달과 비교하였을 때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편입니다. 따라서 무료함을 달래기 위한 여가활동의 일환으로 콘텐츠를 찾게 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있는 11월과 신년을 앞두고 신간 출시를 자제하는 출판사 특성상 12월에는 매출이 다소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나, 동절기인 1월과 2월에는 상당폭 증가합니다. 이는 기온이 낮으며, 학생들이 방학 중이기 때문에 7월과 8월과 마찬가지로 실내에 있는 시간이 많은 시기입니다.

나. 국내외 시장여건

(1) 시장 규모

국내 웹소설 및 웹툰 시장 규모 등을 공식적으로 집계하여 발표한 자료는 없습니다. 다만, 콘텐츠 산업 매출 규모 등 관련 업종 매출 규모 집계자료 등을 기준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등을 포함하는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 규모는 2021년 기준 137.5조원으로 추정되며, 출판 부문이 27.7조원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률 측면에서 출판 분야는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반면, 만화, 콘텐츠솔루션, 음악 분야 등은 높은 성장세를 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5년간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단위:백만원)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비중 (%) 전년대비 증감률(%) 연평균 증감률(%)
출판 20,755,334 20,953,772 21,341,176 21,648,849 24,697,753 18 14.1 4.4 
만화 1,082,228 1,178,613 1,337,248 1,534,444 2,132,149 1.6 39.0 18.5 
음악 5,804,307 6,097,913 6,811,818 6,064,748 9,371,728 6.8 54.5 12.7 
영화 5,494,670 5,889,832 6,432,393 2,987,075 3,246,109 2.4 8.7 △12.3
게임 13,142,272 14,290,224 15,575,034 18,885,484 20,991,342 15.3 11.2 12.4 
애니메이션 665,462 629,257 640,580 553,290 755,520 0.5 36.6 3.2 
방송 18,043,595 19,762,210 20,843,012 21,964,722 23,970,709 17.4 9.1 7.4 
광고 16,413,340 17,211,863 18,133,845 17,421,750 18,921,883 13.8 8.6 3.6 
캐릭터 11,922,329 12,207,043 12,566,885 12,218,076 5,003,908 3.6 △59.0 △19.5
지식정보 15,041,370 16,290,992 17,669,282 19,373,367 19,946,243 14.5 3.0 7.3 
콘텐츠솔루션 4,851,561 5,094,916 5,360,990 5,635,230 8,470,614 6.2 50.3 14.9 
합계 113,216,468 119,606,635 126,712,264 128,287,034 137,507,958 100 7.2 5.0 
(출처 : 2021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 문화체육관광부)


웹소설을 포함한 전자책 시장은 2020년 약 4,619억 원 규모로 성장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다만, 이 조사에서는 통신사와 포털 사업자가 제외된 상태이므로 이를 포함하여 추정하면 최소 5,800~6,300억원 규모로 파악됩니다. 세부 분야별로는 장르문학(로맨스, 판타지, 무협)이 1,154억원(25.0%), 일반분야가 722억원(15.6%), 웹소설이 2,742억원(59.4%)의 매출액을 차지하였으며,웹소설의 성장세가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2021년 만화산업의 총 매출액은 2조 1,321억 원 규모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전년 대비 39.0% 증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26.3% 증가한 것입니다. 만화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만화산업의 총 매출액 중 온라인 만화 제작·유통업의 비중은 50.8%까지 확대되었으며,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63.9% 성장하여 웹툰 시장이 만화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파악됩니다.

웹소설 시장은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2010년부터 성장하기 시작하여 2016년 이후 급성장하였으며, 포털 플랫폼인 카카오페이지와 네이버를 비롯하여 전문 플랫폼인 문피아와 조아라 등은 기존 전자책과 다른 연재형 수익 모델과 독자 유입으로 웹툰과 함께 스토리산업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아 왔습니다.

[전자책 유통사업체 매출액 추이]
(단위 : 백만원)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전년대비
증감율(%)
연평균
증감률(%)
장르문학(웹소설 제외) 57,385 62,185 71,954 81,216 112,591 115404 2.5 15.0
일반분야 35,126 41,382 47,875 53,579 65,192 72239 10.8 15.5
웹소설 33,312 53,218 99,522 135,407 242,038 274259 13.3 52.4
전체 125,823 156,785 219,351 270,202 419,821 461,902 10.0 29.7
(출처 : 2021 출판산업 실태조사,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21년 만화산업의 수출액은 81,980천 달러 규모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전년 대비 30.7% 증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23.5% 증가한 것입니다. 과거 한국은 일본 만화의 주요 소비국이었으나, 2010년대 중반 이후 국내 웹툰 사업자들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세계 만화의 주요 생산국으로 부상하였습니다. 특히, 웹툰의 경우 장기 연재물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다수의 국내 웹툰 사업자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 이와 같은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단위:백만원)
중분류 소분류 2019년 2020년 2021년 비중(%) 전년대비
증감율(%)
연평균
증감률(%)
만화 출판업 만화 출판사(만화잡지, 일일만화, 코믹스 등) 172,237 176,844 173,146 8.1 △2.1 0.3
일반 출판사(만화부문)  378,439 383,622 398,046 18.7 3.8 2.6
소계 550,676 560,466 571,192 26.8 1.9 1.8
 온라인 만화
제작 유통업
인터넷/모바일 만화 콘텐츠 제작 및 제공(CP) 60,117 78,749 250,261 11.7 217.8 104.0
인터넷/모바일 만화콘텐츠 서비스 343,190 509,499 832,981 39.1 63.5 55.8
소계 403,307 588,247 1,083,242 50.8 84.1 63.9
 만화책
임대업
만화임대(만화방, 만화카페 등) 27,836 26,160 15,545 0.7 △40.6 △25.3
서적임대(대여)(만화부문) 53,325 50,187 13,218 0.6 △73.7 △50.2
소계 81,161 76,347 28,763 1.3 △62.3 △40.5
    만화
  도소매업
만화서적 및 잡지류 도매 65,201 66,482 91,022 4.3 36.9 18.2
만화서적 및 잡지류 소매 236,903 242,903 357,929 16.8 47.4 22.9
소계 302,104 309,385 448,952 21.1 45.1 21.9
합계 1,337,248 1,534,444 2,132,149 100.0 39.0 26.3
(출처 : 2021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20년 만화산업의 수출액은 62,715천 달러 규모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전년 대비 36.3% 증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17.9% 증가한 것입니다. 과거 한국은 일본 만화의 주요 소비국이었으나, 2010년대 중반 이후 국내 웹툰 사업자들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세계 만화의 주요 생산국으로 부상하였습니다. 특히, 웹툰의 경우 장기 연재물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다수의 국내 웹툰 사업자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 이와 같은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콘텐츠산업 수출액 현황]
(단위:천달러)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비중(%) 전년대비 증감율(%) 연평균 증감율(%)
출판 220,951 248,991 214,732 345,960 428,379 3.4 23.8 18.0
만화 35,262 40,501 46,010 62,715 81,980 0.7 30.7 23.5
음악 512,580 564,236 756,198 679,633 775,274 6.2 14.1 10.9
영화 40,726 41,607 37,877 54,157 43,033 0.3 △20.5 1.4
게임 5,922,998 6,411,491 6,657,777 8,193,562 8,672,865 69.6 5.8 10.0
애니메이션 144,870 174,517 194,148 134,532 156,835 13.0 16.6 2.0
방송52) 362,403 478,447 539,214 692,790 717,997 5.8 3.6 18.6
광고 93,230 61,293 139,083 119,935 258,167 2.1 115.3 29.0
캐릭터 663,853 745,142 791,338 715,816 412,990 3.3 △42.3 △11.2
지식정보 616,061 633,878 649,623 691,987 660,850 5.3 △4.5 1.8
콘텐츠솔루션 201,508 214,933 227,881 233,196 244,527 2.0 4.9 5.0
합계 8,814,442 9,615,036 10,253,881 11,924,284 12,452,897 100.0 4.4 9.0
(출처 : 2021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 문화체육관광부)


다. 경쟁상황

웹소설 및 웹툰 시장의 확대로 인해 당사와 같은 콘텐츠 공급사들의 시장진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작가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에이전트의 역할만 수행하여 특정 장르에 국한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짧은 업력으로 인한 안정적인 유통채널 미확보로 종이책 출판은 배제하고 전자책 발행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당사는 종이책 출판산업에서 사업을 시작하여 전자책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성장해왔고, 웹소설 및 웹툰 전 분야에 걸쳐 브랜드를 구축하여 업계 선두 지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검증된 웹소설 IP로 웹툰을 제작하여 콘텐츠간 마케팅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웹소설과 웹툰의 IP 가치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한 수익구조의 확보와 더불어 시장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웹소설 및 웹툰 시장에서의 성장을 기반으로 해외시장으로 매출 기반을 확대하고자 중국, 일본, 북미 시장 진출을 준비하여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시장 확대 뿐만 아니라 확보된 웹소설 및 웹툰 IP를 기반으로 게임, 드라마, 영화 등으로 적용 어플리케이션의 확장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시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 신규사업의 내용 및 전망

웹소설 및 웹툰은 게임, 드라마, 영화 등 2차 산업으로 연계와 라이선스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OSMU 원천으로 그 중요성과 가치가 높습니다. 당사도 보유 IP를 통한 2차 수익 창출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설립 이후 지속적으로 OSMU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웹소설 IP를 활용한 OSMU 전략의 일환으로 2013년부터 '노블코믹스' 제작을 추진한 바 있습니다. '노블코믹스'는 검증된 소설 원작을 웹툰으로 제작하는 것으로 원작의 탄탄한 스토리를 기반으로 웹툰 작가가 역할을 분담하여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노블코믹스'는 작품성과 흥행이 검증된 소설이 만화로 재탄생하므로 웹툰의 매출뿐만 아니라 원작 소설의 매출까지 다시 상승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특히, '노블 코믹스'를 통해 IP의 가치를 더욱 높여 게임,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 다른 형태의 OSMU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전기 웹툰 제작 전문 스튜디오인 (주)더앤트 지분 추가 취득을 통해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편입하였으며, 자회사인 (주)디앤씨웹툰비즈에 웹툰 제작 과정을 내재화하는 조직을 신설하였습니다. 웹툰 제작 과정을 내부화 및 전문화하여 기존 제작 시스템 대비 다수의 작품 제작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를 통해 보유 IP를 통한 OSMU 전략을 보다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당사는 당사의 사업을 다각화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을 추진하기 위해 한일 합작 콘텐츠 자회사 (주)스튜디오붐을 설립하였으며, 당사의 콘텐츠를 다양화하고 2차 저작물 제작을 통한 콘텐츠 확장을 추진하기 위해 2022년 7월 14일 이사회 결의를 통해 (주)쏘울크리에이티브의 지분을 취득하여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편입하였습니다. 이번 인수와 자회사 설립을 통해 당사의 웹소설 및 웹툰 기반의 IP 확장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사업의 개요


당사와 당사의 종속회사는 웹소설 및 웹툰 전문 콘텐츠 공급업체로서, 작가 수급 경쟁력과 편집부 기반의 조직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보다 세부적으로 당사는 다수 작가의 출판권 및 배타적 발행권 설정을 통해 ‘Killer Contents’를 제작하고, 이를 전자책(e-Book)으로 발행하여 다수 플랫폼에 제공함으로써 독자들이 모바일 또는 PC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발행된 콘텐츠를 도서로 출판하여 서점, 도서대여점 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웹소설 및 웹툰 IP(Intellectual Property)가 중심이 되는 콘텐츠 산업이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그 중요성이 높아지는 시점에서 다양한 콘텐츠들의 근간이 되는 IP를 확보하고, IP를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을 다각화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을 추진하기 위해 한일 합작 콘텐츠 자회사 (주)스튜디오붐을 설립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당사의 콘텐츠를 다양화하고 2차 저작물 제작을 통한 콘텐츠 확장을 추진하기 위해 2022년 7월 14일 이사회 결의를 통해 (주)쏘울크리에이티브의 지분을 취득하여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편입하였습니다. 이번 인수와 자회사 설립을 통해 당사의 웹소설 및 웹툰 기반의 IP 확장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당사와 당사의 종속회사는 각 사업부문의 전문화를 통해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부문별 독립적인 경영과 책임경영체제를 정착하고 있습니다.

회사명 사업 부문 사업 내용
㈜디앤씨미디어 웹소설 콘텐츠 웹소설 콘텐츠 및 2차 저작물 제작
㈜디앤씨웹툰비즈 웹툰 콘텐츠 웹툰 콘텐츠 및 2차 저작물 제작
㈜더앤트 웹툰 콘텐츠 웹툰 콘텐츠 제작
㈜더코믹스 온라인 콘텐츠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및 공급
㈜스튜디오붐 웹툰 콘텐츠 웹툰 콘텐츠 제작
㈜쏘울크리에이티브 애니메이션 콘텐츠 애니메이션 및 디지털콘텐츠제작
(주1) ㈜더코믹스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청산절차를 완료하였습니다.
(주2) 2022년 7월 14일 사업을 다각화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을 추진하기 위하여 자회사 스튜디오 붐을 설립하였습니다.
(주3) 2022년 7월 14일 콘텐츠를 다양화하고 2차 저작물 제작을 통한 콘텐츠 확장을 추진하기 위하여 주식회사 쏘울크리에이티브의 지분 62.96%를 취득하였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구분 2022년(제11기) 2021년(제10기) 2020년(제9기)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웹소설 전자책 18,230 29.8 22,090 32.8 23,882 41.4
종이책 3,489 5.7 3,413 5.1 4,946 8.6
웹툰 전자책 35,440 57.9 38,694 57.4 26,936 46.7
종이책 2,095 3.4 2,267 3.4 1,599 2.8
상품및기타 1,960 3.2 958 1.4 371 0.6
합계 61,214 100 67,422 100 57,734 100
주1. 상기 주요 제품 등에 관한 사항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된 연결재무제표 기준의 자료입니다.


(1) 전자책 매출

전자책 매출은 작가가 창작한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를 전자출판물 형식으로 변환한 이후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네이버시리즈, 리디북스 등의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에게 서비스하는 매출입니다. 당사가 각 플랫폼별로 계약한 콘텐츠를 등록하고, 매월 소비자가 유료 결제한 금액을 정산하는 형태의 매출입니다.

(2) 종이책 매출

종이책 매출은 작가가 창작한 장르소설 및 만화 콘텐츠를 서적으로 출판하여 예스24, 교보문고, 알라딘 등 온오프라인 서점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매출입니다. 교보문고 등의 대형 서점은 서점과 직접 거래하는 형태이며, 중간 유통업체인 총판을 통해서도 서적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나.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 추이

구분 2022년(제11기) 2021년(제10기) 2020년(제9기)
웹소설 전자책 내수 화당판매 100원~200원/화 100원/화 100원/화
권당 대여 100~2,100원/권 100~2,100원/권 900~1,500원/권
판매 구매 300~12,000원/권 300~12,000원/권 1,500~9,000원/권
종이책 내수 권당판매 5,000~16,800원/권 5,000~16,000원/권 5,000~15,500원/권
웹툰 전자책 내수 화당판매 100~600원/화 100~600원/화 100~840원/화
권당 대여 900~4,900원/권 900~4,900원/권 900~4,900원/권
판매 구매 1,500~9,800원/권 1,500~9,800원/권 1,500~9,800원/권
종이책 내수 권당판매 6,000~15,000원/권 6,000~14,500원/권 6,000~14,500원/권
주1. 전자책은 화당 판매(연재방식)와 권당 판매로 구분되며, 권당 판매는 대여와 구매로 구분됩니다.
주2. 종이책 판매단가는 판매하는 도서의 정가를 기재하였습니다.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당사는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를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공하거나 종이책으로 출간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자책 제작은 범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당사 자체적으로 수행하므로 원재료 매입과 제작을 위한 외주가공 등이 필요하지 않으며, 원재료 매입 및 외주가공은 종이책 제품에서만 발생합니다. 원재료는 종이책 제작을 위한 용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주가공은 종이책의 인쇄, 제본 및 포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판촉 등을 위해 콘텐츠 관련 캐릭터 상품으로 마우스패드, 탁상시계, 머그컵, 스티커 등의 굿즈를 묶어서 판매하는 품목이 있어 관련 상품 매입 내역이 있습니다.

가. 주요 매입현황

(단위 : 천원)
매입유형 품목 구분 2022년(제11기) 2021년(제10기) 2020년(제9기)
웹소설 원재료 용지 국내 591,048 590,198 630,586
소계 591,048 590,198 630,586
상품 피규어등 국내 0 0 0
수입 0 0 0
소계 0 0 0
외주가공 도서인쇄 국내 832,250 882,846 994,673
포장 국내 85,470 82,190 92,876
소계 917,720 965,036 1,087,549
웹툰 원재료 용지 국내 217,059 237,064 186,291
소계 217,059 237,064 186,291
상품 피규어등 국내 135,461 149,373 0
수입 0 0 0
소계 135,461 149,373 0
외주가공 도서인쇄 국내 246,468 346,829 252,843
포장 국내 60,735 59,924 36,855
소계 307,203 406,753 289,698
합계 원재료 808,107 827,262 816,877
상품 135,461 149,373 0
외주가공 1,224,923 1,371,789 1,377,247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구 분 2022년(제11기) 2021년(제10기) 2020년(제9기)
웹소설 용지 국 내 46,426원/연 39,051원/연 37,574원/연
웹툰 용지 국 내 49,252원/연 37,117원/연
주1. 원재료 가격변동추이는 연간 원재료 매입액을 매입수량으로 나누어서 산출한 것으로, 용지의 수량단위는 연(Ream, 漣, 1연=500매)입니다.
주2. 2020년 자료는 물적분할 전 공통매입으로 구매하여 구분되지 않습니다.


다.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당사는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공급업체로서 전자책 및 종이책을 통해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자책의 경우 콘텐츠를 전자파일로 변환하여 웹소설 및 웹툰 플랫폼에 공급하는 형태이므로 일반 제조업과 같은 생산설비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반면, 종이책의 경우 책을 인쇄하기 위한 생산설비를 필요로 하나 당사는 전문화된 외주업체를 활용하여 생산하고 있어 별도로 당사가 보유한 생산설비는 해당사항 없습니다.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 실적

(단위 : 백만원)
매출유형 2022년(제11기) 2021년(제10기) 2020년(제9기)
웹소설 전자책 수출 563  1,162  522 
내수 17,665  20,928  23,360 
소계 18,228  22,090  23,882 
종이책 수출
내수 3,489  3,413  4,946 
소계 3,489  3,413  4,946 
웹툰 전자책 수출 20,792  23,923  15,892 
내수 14,650  14,771  11,044 
소계 35,442  38,694  26,936 
종이책 수출
내수 2,095  2,267  1,599 
소계 2,095  2,267  1,599 
상품및기타 수출 157 
내수 1,803  958  371 
소계 1,960  958  371 
합계 수출 21,512  25,085  16,414 
내수 39,702  42,337  41,320 
소계 61,214  67,422  57,734 

주1. 수출 금액은 해외 플랫폼과의 직접 거래와 국내 에이전시를 통한 간접 거래를 합산한 금액입니다.

나. 판매경로 등

(1) 판매조직


당사는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전자책 및 종이책 형태로 유통하는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콘텐츠사업실은 기본적으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나, 전자책 판매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종이책 판매는 영업관리부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조직도_2021



(2) 판매경로

(단위 : 천원)
매출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판매경로별 매출액(비중)
제품 전자책 국내외 당사→플랫폼→소비자 53,670,490
(87.68%)
종이책 국내 당사→서점→소비자 5,583,834
(9.12%)
당사→총판→서점→소비자
상품 등 굿즈 등 국내 당사→서점→소비자 1,960,056
(3.20%)
당사→총판→서점→소비자
합계 국내외   61,214,380
(100.00%)

※ 상기 주요 제품에 관한 사항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된 연결재무제표 기준의 자료 입니다.

(3) 판매전략

웹소설 및 웹툰 시장의 확대로 인해 과거 소수의 특정 계층에서 다수의 일반 계층으로 콘텐츠의 수요가 확산되고 있으며, 이를 서비스하는 플랫폼도 카카오페이지, 네이버시리즈, 리디북스 등의 대형 플랫폼과 문피아, 조아라 등의 전문 플랫폼 등으로 분화되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성별, 연령, 취향 등을 고려한 플랫폼별 특성에 맞는 판매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즉, 콘텐츠의 특성에 맞게 플랫폼을 선별하고, 플랫폼별로 런칭 시기를 조정하여 매출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전자책 신간을 출시하는 경우 편집부와 플랫폼과의 협의를 통해 배너 노출 등의 마케팅을 수행하며, 이러한 배너 노출은 트래픽 유발과 콘텐츠 판매를 위해 플랫폼의 필요에 따라 수행하는 것이므로 당사에 별도의 마케팅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당사는 신간뿐만 아니라 보유하고 있는 다수의 구간에 대해서도 플랫폼과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월 단위로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종이책 신간이 출판될 경우 기본적으로 당사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점과 연계한 마케팅을 전국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서점 내 도서 노출을 위한 각종 이벤트(배너 및 판매대 설치, 그림카드 배치 등)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기 작가의 사인회 및 팬미팅 개최 등을 통해 독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굿즈 등을 활용한 연계 마케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연결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연결 재무상태표

제 11 기          2022.12.31 현재

제 10 기          2021.12.31 현재

제 9 기          2020.12.31 현재

(단위 : 원)

 

제 11 기

제 10 기

제 9 기

자산

     

 유동자산

55,760,520,724

58,237,128,454

59,027,194,479

  현금및현금성자산

10,391,033,921

15,700,488,689

13,337,767,248

  단기금융자산

33,739,424,239

31,011,358,739

33,484,408,905

  매출채권

5,770,416,069

7,360,345,064

6,301,125,877

  기타유동채권

295,627,741

442,610,524

218,076,096

  당기법인세자산

272,996,676

69,395,132

0

  단기선급금

1,588,418,244

643,973,602

3,629,345,067

  단기선급비용

2,537,926,992

2,258,658,073

1,414,147,637

  재고자산

1,087,596,789

694,962,587

585,362,314

  계약자산

77,080,053

55,336,044

56,961,335

 비유동자산

38,186,887,172

29,939,138,419

4,698,035,113

  장기금융자산

5,208,338,266

 

0

  기타비유동채권

382,946,000

292,386,666

116,720,000

  관계기업투자주식

0

0

1,192,516,684

  지분법적용투자주식

678,356,823

0

0

  장기선급금

5,003,086,586

4,940,816,210

0

  유형자산

3,916,224,050

2,538,933,841

2,921,800,118

  기타무형자산

21,697,695,755

21,144,291,517

244,643,866

  투자부동산

1,273,345,348

734,303,157

0

  이연법인세자산

26,894,344

288,407,028

222,354,445

 자산총계

93,947,407,896

88,176,266,873

63,725,229,592

부채

     

 유동부채

15,778,165,552

16,612,671,815

11,096,360,520

  매입채무

186,351,909

164,477,343

178,770,482

  기타유동부채

14,273,258,828

13,771,279,370

8,602,327,117

  단기차입금

716,654,260

0

0

  유동성장기차입금

12,499,992

12,499,992

0

  당기법인세부채

150,191,974

2,189,854,775

1,960,617,976

  계약부채

209,456,463

171,767,703

214,526,065

  유동성리스부채

229,752,126

302,792,632

140,118,880

 비유동부채

1,758,148,966

1,611,973,737

599,797,888

  기타비유동부채

148,000,000

125,000,000

110,000,000

  장기차입금

914,416,660

22,916,652

0

  리스부채

139,749,601

10,743,159

86,742,139

  종업원급여부채

0

0

403,055,749

  이연법인세부채

555,982,705

1,453,313,926

0

 부채총계

17,536,314,518

18,224,645,552

11,696,158,408

자본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73,889,974,829

68,205,934,023

52,029,071,184

  자본금

6,137,555,500

6,137,555,500

6,137,555,500

  자본잉여금

17,058,585,905

17,058,585,905

15,982,061,402

  자본조정

(1,621,899,160)

(1,161,947,710)

(1,161,947,710)

  이익잉여금(결손금)

52,315,732,584

46,171,740,328

31,071,401,992

 비지배지분

2,521,118,549

1,745,687,298

0

 자본총계

76,411,093,378

69,951,621,321

52,029,071,184

자본과부채총계

93,947,407,896

88,176,266,873

63,725,229,592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제 11 기 2022.01.01 부터 2022.12.31 까지

제 10 기 2021.01.01 부터 2021.12.31 까지

제 9 기 2020.01.01 부터 2020.12.31 까지

(단위 : 원)

 

제 11 기

제 10 기

제 9 기

영업수익

61,214,379,663

67,421,822,042

57,725,155,877

영업비용

55,354,500,539

52,276,194,529

44,066,978,562

영업이익(손실)

5,859,879,124

15,145,627,513

13,658,177,315

순금융수익

1,010,348,807

603,639,837

519,608,329

 금융수익

1,297,290,033

687,219,577

599,588,200

 금융원가

(286,941,226)

(83,579,740)

(79,979,871)

기타영업외손익

88,293,712

3,776,854,018

16,755,725

 기타영업외수익

119,903,463

3,801,251,130

27,090,666

 기타영업외비용

(31,609,751)

(24,397,112)

(10,334,941)

지분법손익

(5,151,177)

90,131,099

46,426,200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6,953,370,466

19,616,252,467

14,240,967,569

법인세수익(비용)

803,285,861

3,610,988,109

2,786,700,965

 법인세비용

803,285,861

3,610,988,109

2,786,700,965

계속영업이익(손실)

6,150,084,605

16,005,264,358

11,454,266,604

중단영업이익(손실)

(7,698,886)

(502,199,380)

(586,820,070)

당기순이익

6,142,385,719

15,503,064,978

10,867,446,534

기타포괄손익

0

0

4,255,327

총포괄손익

6,142,385,719

15,503,064,978

10,871,701,861

총포괄이익의 귀속

     

 지배지분의 소유주지분

     

  계속영업이익

6,151,691,142

15,602,537,716

11,458,521,931

  중단영업손실

(7,698,886)

(502,199,380)

(586,820,070)

 비지배지분

     

  계속영업이익

(1,606,537)

402,726,642

0

  중단영업손실

0

0

0

지배기업소유지분에대한주당이익

     

 지배기업주당이익 (단위 : 원)

504

1,237

938

 지배기업주당계속영업이익 (단위 : 원)

505

1,279

(48)

지배기업소유지분에대한희석주당이익

     

 지배기업희석주당이익 (단위 : 원)

491

1,223

938

 지배기업희석주당계속영업이익 (단위 : 원)

492

1,264

(48)





연결 자본변동표

제 11 기 2022.01.01 부터 2022.12.31 까지

제 10 기 2021.01.01 부터 2021.12.31 까지

제 9 기 2020.01.01 부터 2020.12.31 까지

(단위 : 원)

 

자본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비지배지분

자본  합계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이익잉여금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합계

2020.01.01 (기초자본)

6,137,555,500

15,982,061,402

(797,876,710)

20,199,700,131

41,521,440,323

0

41,521,440,323

당기순이익

0

0

0

10,867,446,534

10,867,446,534

0

10,867,446,534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0

0

0

4,255,327

4,255,327

0

4,255,327

주식매수선택권(주식보상비용)

0

0

0

0

0

0

0

종속기업유상증자

0

0

0

0

0

0

0

사업결합

0

0

0

0

0

0

0

자기주식

0

0

(364,071,000)

0

(364,071,000)

0

(364,071,000)

연결범위변동

0

0

0

0

0

0

0

2020.12.31 (기말자본)

6,137,555,500

15,982,061,402

(1,161,947,710)

31,071,401,992

52,029,071,184

0

52,029,071,184

2021.01.01 (기초자본)

6,137,555,500

15,982,061,402

(1,161,947,710)

31,071,401,992

52,029,071,184

0

52,029,071,184

당기순이익

0

0

0

15,100,338,336

15,100,338,336

402,726,642

15,503,064,978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0

0

0

0

0

0

0

주식매수선택권(주식보상비용)

0

0

0

0

0

344,851,197

344,851,197

종속기업유상증자

0

1,076,524,503

0

0

1,076,524,503

273,475,497

1,350,000,000

사업결합

0

0

0

0

0

724,633,962

724,633,962

자기주식

0

0

0

0

0

0

0

연결범위변동

0

0

0

0

0

0

0

2021.12.31 (기말자본)

6,137,555,500

17,058,585,905

(1,161,947,710)

46,171,740,328

68,205,934,023

1,745,687,298

69,951,621,321

2022.01.01 (기초자본)

6,137,555,500

17,058,585,905

(1,161,947,710)

46,171,740,328

68,205,934,023

1,745,687,298

69,951,621,321

당기순이익

0

0

0

6,143,992,256

6,143,992,256

(1,606,537)

6,142,385,719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0

0

0

0

0

0

0

주식매수선택권(주식보상비용)

0

0

0

0

0

391,997,691

391,997,691

종속기업유상증자

0

0

0

0

0

0

0

사업결합

0

0

0

0

0

0

0

자기주식

0

0

(459,951,450)

0

(459,951,450)

0

(459,951,450)

연결범위변동

0

0

0

0

0

385,040,097

385,040,097

2022.12.31 (기말자본)

6,137,555,500

17,058,585,905

(1,621,899,160)

52,315,732,584

73,889,974,829

2,521,118,549

76,411,093,378


연결 현금흐름표

제 11 기 2022.01.01 부터 2022.12.31 까지

제 10 기 2021.01.01 부터 2021.12.31 까지

제 9 기 2020.01.01 부터 2020.12.31 까지

(단위 : 원)

 

제 11 기

제 10 기

제 9 기

영업활동현금흐름

5,444,271,784

13,019,943,003

12,383,257,527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소계)

8,315,551,286

15,659,009,101

13,789,232,090

  당기순이익(손실)

6,142,385,719

15,503,064,978

10,867,446,534

  수익비용의 조정

3,903,180,559

1,519,118,502

2,774,207,937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증감

(1,730,014,992)

(1,363,174,379)

147,577,619

 이자수취(영업)

811,749,569

498,037,695

488,427,847

 이자의 지급

(31,626,743)

(6,364,434)

(48,348,079)

 법인세납부

(3,651,402,328)

(3,130,739,359)

(1,846,054,331)

투자활동현금흐름

(9,622,744,828)

(11,475,990,683)

(5,296,903,658)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60,060,127,262

12,626,062,491

746,955,284

  정부보조금의 수령

0

0

52,913,021

  단기금융상품의 처분

59,882,908,638

0

0

  종속기업처분

2,836,452

12,530,729,947

0

  투자자산의 감소

8,961,300

0

0

  유형자산의 처분

0

0

619,355,066

  무형자산의 처분

1,754,206

56,024,544

2,687,197

  대여금의 회수

51,666,666

0

0

  보증금의 회수

112,000,000

39,308,000

72,000,000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69,682,872,090)

(24,102,053,174)

(6,043,858,942)

  정부보조금의 사용

0

0

(52,913,021)

  단기금융상품의 취득

(60,455,036,968)

(10,000,000,000)

(5,247,067,802)

  상각후원가측정금융자산의 취득

(7,017,700,000)

0

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190,000,000)

0

0

  보증금의 지급

(180,000,000)

(111,308,000)

(70,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423,336,539)

(239,124,525)

(669,027,119)

  무형자산의 취득

(15,026,697)

(11,396,000)

(4,851,000)

  관계기업에 대한 투자자산의 취득

(683,508,000)

0

0

  종속기업에 대한 투자자산의 취득

(718,263,886)

(13,740,224,649)

0

재무활동현금흐름

(1,071,491,677)

818,769,121

(2,527,018,410)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114,075,700

1,376,666,668

54,882,358

  유상증자

0

1,350,000,000

0

  임대보증금의 증가

0

20,000,000

0

  단기차입금의 증가

0

0

54,882,358

  대여금의 회수

114,075,700

6,666,668

0

  보통주의 발행

0

0

0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185,567,377)

(557,897,547)

(2,581,900,768)

  차입금의 감소

(271,652,021)

(206,249,996)

0

  리스부채의 감소

(441,463,914)

(351,647,551)

(238,747,784)

  지급보증채무의 감소

0

0

(1,979,081,984)

  자기주식의 취득

(459,951,450)

0

(364,071,000)

  장기차입금의 상환

(12,499,992)

0

0

환율변동효과 반영전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가(감소)

(5,249,964,721)

2,362,721,441

4,559,335,459

현금및현금성자산에 대한 환율변동효과

(59,490,047)

0

0

현금및현금성자산의순증가(감소)

(5,309,454,768)

2,362,721,441

4,559,335,459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15,700,488,689

13,337,767,248

8,778,431,789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10,391,033,921

15,700,488,689

13,337,767,248

 
-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재무상태표

제 11 기          2022.12.31 현재

제 10 기          2021.12.31 현재

제 9 기          2020.12.31 현재

(단위 : 원)

 

제 11 기

제 10 기

제 9 기

자산

     

 유동자산

24,460,123,549

31,902,789,926

54,898,246,560

  현금및현금성자산

3,351,258,904

5,838,849,049

11,736,845,712

  단기금융자산

16,204,344,090

21,011,358,739

33,484,408,905

  매출채권

2,245,262,193

2,711,659,577

4,562,956,865

  기타유동채권

187,784,646

161,999,783

176,031,116

  당기법인세자산

272,829,726

68,343,792

0

  단기선급금

0

0

3,100,400,793

  단기선급비용

1,573,914,626

1,571,985,392

1,291,022,960

  재고자산

555,682,426

490,670,196

492,665,791

  계약자산

69,046,938

47,923,398

53,914,418

 비유동자산

38,061,911,347

31,176,599,674

7,971,863,299

  기타비유동채권

101,720,000

76,720,000

60,720,000

  종속기업및관계기업 투자자산

27,062,758,590

23,230,383,590

4,831,983,590

  장기금융자산

3,005,313,931

0

0

  투자부동산

1,455,329,524

1,468,606,314

0

  장기선급금

5,003,086,586

4,940,816,210

0

  유형자산

1,330,098,228

1,369,622,022

2,774,238,332

  기타무형자산

103,604,488

90,451,538

92,937,333

  이연법인세자산

0

0

211,984,044

 자산총계

62,522,034,896

63,079,389,600

62,870,109,859

부채

     

 유동부채

5,114,767,260

5,783,317,013

10,168,376,445

  매입채무

145,882,403

139,643,484

116,121,622

  기타유동부채

4,712,111,496

5,414,236,596

8,022,868,237

  당기법인세부채

0

0

1,766,094,226

  계약부채

178,266,687

142,390,217

203,384,041

  유동성리스부채

78,506,674

87,046,716

59,908,319

 비유동부채

609,987,846

511,117,346

551,817,395

  기타비유동부채

146,500,000

145,000,000

110,000,000

  리스부채

18,831,480

19,923,795

53,679,678

  종업원급여부채

0

0

388,137,717

  이연법인세부채

444,656,366

346,193,551

0

 부채총계

5,724,755,106

6,294,434,359

10,720,193,840

자본

     

 자본금

6,137,555,500

6,137,555,500

6,137,555,500

 자본잉여금

15,982,061,402

15,982,061,402

15,982,061,402

 자본조정

(1,621,899,160)

(1,161,947,710)

(1,161,947,710)

 이익잉여금(결손금)

36,299,562,048

35,827,286,049

31,192,246,827

 자본총계

56,797,279,790

56,784,955,241

52,149,916,019

자본과부채총계

62,522,034,896

63,079,389,600

62,870,109,859


포괄손익계산서

제 11 기 2022.01.01 부터 2022.12.31 까지

제 10 기 2021.01.01 부터 2021.12.31 까지

제 9 기 2020.01.01 부터 2020.12.31 까지

(단위 : 원)

 

제 11 기

제 10 기

제 9 기

영업수익

21,860,028,333

25,572,997,169

55,063,661,404

영업비용

21,829,299,829

22,677,489,340

42,376,329,200

영업이익(손실)

30,728,504

2,895,507,829

12,687,332,204

순금융수익

536,604,936

438,177,537

515,282,842

 금융수익

566,744,491

452,596,320

593,652,802

 금융원가

(30,139,555)

(14,418,783)

(78,369,960)

기타영업외손익

3,778,168

2,405,558,619

37,185,729

 기타영업외수익

4,163,547

3,607,310,326

47,520,670

 기타영업외비용

(385,379)

(1,201,751,707)

(10,334,941)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571,111,608

5,739,243,985

13,239,800,775

법인세수익(비용)

98,835,609

1,104,204,763

(2,584,446,117)

당기순이익

472,275,999

4,635,039,222

10,655,354,658

기타포괄이익

0

0

4,255,327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0

0

5,455,547

 법인세효과

0

0

(1,200,220)

총포괄손익

472,275,999

4,635,039,222

10,659,609,985

지배기업소유지분에대한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39

380

873


자본변동표

제 11 기 2022.01.01 부터 2022.12.31 까지

제 10 기 2021.01.01 부터 2021.12.31 까지

제 9 기 2020.01.01 부터 2020.12.31 까지

(단위 : 원)

 

자본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이익잉여금

자본  합계

2020.01.01 (기초자본)

6,137,555,500

15,982,061,402

(797,876,710)

20,532,636,842

41,854,377,034

당기순이익

0

0

0

10,655,354,658

10,655,354,658

자기주식

0

0

(364,071,000)

0

(364,071,000)

2020.12.31 (기말자본)

6,137,555,500

15,982,061,402

(1,161,947,710)

31,192,246,827

52,149,916,019

2021.01.01 (기초자본)

6,137,555,500

15,982,061,402

(1,161,947,710)

31,192,246,827

52,149,916,019

당기순이익

0

0

0

4,635,039,222

4,635,039,222

자기주식

0

0

0

0

0

2021.12.31 (기말자본)

6,137,555,500

15,982,061,402

(1,161,947,710)

35,827,286,049

56,784,955,241

2022.01.01 (기초자본)

6,137,555,500

15,982,061,402

(1,161,947,710)

35,827,286,049

56,784,955,241

당기순이익

0

0

0

456,539,929

472,275,999

자기주식

0

0

(459,951,450)

0

(459,951,450)

2022.12.31 (기말자본)

6,137,555,500

15,982,061,402

(1,621,899,160)

36,283,825,978

56,797,279,790


현금흐름표

제 11 기 2022.01.01 부터 2022.12.31 까지

제 10 기 2021.01.01 부터 2021.12.31 까지

제 9 기 2020.01.01 부터 2020.12.31 까지

(단위 : 원)

 

제 11 기

제 10 기

제 9 기

영업활동현금흐름

144,700,562

(2,139,905,990)

12,211,092,41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소계)

(94,527,202)

(161,337,374)

13,568,902,176

  당기순이익(손실)

472,275,999

4,635,039,222

10,655,354,658

  수익비용의 조정

640,093,658

(1,188,641,999)

2,521,628,346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증감

(1,206,896,859)

(3,607,734,597)

391,919,172

 이자수취(영업)

444,086,492

401,896,570

488,245,946

 법인세납부

(204,858,728)

(2,380,465,186)

(1,846,055,711)

투자활동현금흐름

(1,979,728,350)

(3,629,470,953)

(6,676,945,92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9,864,313,338

12,530,729,947

52,913,021

  정부보조금의 수령

0

0

52,913,021

  단기금융상품의 처분

9,829,476,886

12,530,729,947

0

  보증금의 회수

32,000,000

0

0

  종속기업투자자산의 처분

2,836,452

0

0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1,844,041,688)

(16,160,200,900)

(6,729,858,942)

  정부보조금의 사용

0

0

(52,913,021)

  단기금융상품의 취득

(4,946,036,968)

0

(5,247,067,802)

  상각후원가금융자산의 취득

(3,008,700,000)

0

0

  종속기업에 대한 투자자산의 취득

(3,832,375,000)

(15,998,400,000)

(700,000,000)

  보증금의 지급

(40,000,000)

(32,000,000)

(56,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10,461,720)

(123,967,900)

(669,027,119)

  무형자산의 취득

(6,468,000)

(5,833,000)

(4,851,000)

재무활동현금흐름

(636,099,715)

(128,619,720)

(2,546,940,768)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0

40,000,000

0

  임대보증금의 증가

0

40,000,000

0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636,099,715)

(168,619,720)

(2,546,940,768)

  리스부채의 감소

(176,148,265)

(168,619,720)

(203,787,784)

  지급보증채무의 감소

0

0

(1,979,081,984)

  자기주식의 취득

(459,951,450)

0

(364,071,000)

환율변동효과 반영전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가(감소)

(2,471,127,503)

(5,897,996,663)

2,987,205,722

현금및현금성자산에 대한 환율변동효과

(16,462,642)

0

0

현금및현금성자산의순증가(감소)

(2,487,590,145)

(5,897,996,663)

2,987,205,722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5,838,849,049

11,736,845,712

8,749,639,990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3,351,258,904

5,838,849,049

11,736,845,712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결손금처리계산서>

제 11 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제 10 기 (2021. 01. 01 부터 2021. 12. 31 까지)
(단위 : 원)
과목

제 11 기

제 10 기
1. 미처분이익잉여금
36,259,562,048 
35,787,286,049 
 -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35,787,286,049 
31,152,246,827 
 - 당기순이익 472,275,999 
4,635,039,222 
2. 임의적림금등의 이입액

3. 이익잉여금처분액

4.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36,259,562,048 
35,787,286,049 



※ 재무제표 주석사항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2-1호 의안 : 사내이사 최원영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최원영 1969.01.14 사내이사 - 없음 이사회
총 (1)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최원영 (주)왓츠비 대표(현) - 87.03~91.02
- 90.10~94.08
- 94.08~97.11
- 98.01~98.04
- 98.04~01.02
- 01.03~21.12
- 22.04~23.03 
건국대학교 임학과
육영재단
동아출판사
금성출판사 팀장
서울미디어랜드 팀장
서울문화사 본부장
왓츠비 대표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최원영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최원영 사내이사 후보자는 서울미디어랜드, 서울문화사, 왓츠비 등 오랜기간 관련산업상황에 해박한 지식과 경험을 지니고 있어 당사의 콘텐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회사의 가치를 높여, 궁극적으로 주주가치 극대화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되는 바, 당사의 사내이사 후보자로 추천합니다.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2-2호 의안 : 기타비상무이사 황현수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황현수 1974.10.06 기타비상무이사 - 없음 이사회
총 (1)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황현수 (주)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토리사업부문대표(현)
- 99.11~03.12
- 03.12~05.08
- 05.08~09.11
- 09.12~13.09
- 13.09~현재
삼성SDS
다음커뮤니케이션
SK커뮤니케이션즈 팀장
인터파크INT 팀장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토리사업부문대표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황현수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에서 탁월한 경영역량과 리더십을 발휘하고, 이사회와 사업조직간의 가교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는 최적임자



확인서

최원영 확인서

황현수 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3(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600,000,000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377,368,800
최고한도액 600,000,000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50,000,000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2,409,440
최고한도액 50,000,000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3년 03월 14일 2주전 공고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2023년 3월 14일 DART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업데이트되었으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 전자투표ㆍ전자위임장에 관한 사항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 제도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60조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 제도를 활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ㆍ전자위임장권유 관리시스템 (K-VOTE)
-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 관리업무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나. 전자투표 행사ㆍ전자위임장 수여 기간
- 2023년 3월 19일 오전 9시 ~ 2023년 3월 28일 오후 5시
※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시작일에는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ㆍ전자위임장 권유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공동인증서 등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 주총 집중일 주총 개최 사유
 - 해당 사항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400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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