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정정]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11 17:52: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1000889
2024년 3월 11일 |
1. 정정대상 공시서류 : 주주총회 소집공고
2. 정정대상 공시서류의 최초제출일 : 2024년 3월 11일
3. 정정사항
항 목 | 정정사유 | 정 정 전 | 정 정 후 |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 단순 오기 정정 | (주)(피엔티) | (주)피엔티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 단순 오기 정정 |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기준일 : 2023년 12월 31일] |
2024년 3월 11일 | ||
회 사 명 : | 주식회사 피엔티 엠에스 | |
대 표 이 사 : | 김 준 섭 | |
본 점 소 재 지 : | 대구광역시 달서구 성서공단로25길 16(갈산동) | |
(전 화) 053-582-3577 | ||
(홈페이지)http://www.ms-mc.co.kr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전무이사 | (성 명) 임 현 창 |
(전 화) 053-582-3577 | ||
(제23기 정기)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정관 제20조에 의하여 2024년 제23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법 제542조의4 및 정관 제22조에 의거하여 발행주식총수의 1% 이하 소유주주에 대하여는 이 공고로 소집통지를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시 : 2024년 3월 26일 (화) 오후 14시
2. 장소 : 대구광역시 달서구 성서공단로25길 16(갈산동),
㈜피엔티 엠에스 본사 2층 대회의실
3. 회의의 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1) 감사보고
(2) 영업보고
(3)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제23기(2023년 1월 1일 ~ 2023년 12월 31일)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사외이사 권혁경 선임의 건
제3호 의안 : 감사 안영림 선임의 건
제4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제5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우리 회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주주총회 참석 및 의결권 행사,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대리행사 : 위임장 (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날인 또는 서명,
법인 주주의 경우 법인인감 날인 및 법인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 위 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주주총회 입장이 불가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6.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에 관한 사항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 개최 1주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www.ms-mc.co.kr)에 게재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기타사항
주주총회 기념품은 경비 절감을 위하여 지급하지 않습니다. 주주 여러분의 깊은 이해와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2024년 03월 11일
주식회사 피엔티 엠에스 대표이사 김 준 섭 (직인생략)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김경민 (출석률: 80%) | 노삼식 (출석률: 25%) | 최순원 (출석률: 100%) | |||
찬 반 여 부 | |||||
1 | 2023.02.04. | 경업 해소의 건 외 | 찬성 | 찬성 | - |
2 | 2023.02.10. | 감사 전 2022년 재무제표(개별)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 |
3 | 2023.02.24. | 2022년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보고 | 찬성 | 찬성 | - |
4 | 2023.03.04. | 사내이사, 사외이사 선임 의결 건 외 | 찬성 | 불참 | - |
5 | 2023.03.09. |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 불참 | 불참 | - |
6 | 2023.04.25. | 제3자배정 신주발행 유상증자의 건 | - | 불참 | 찬성 |
7 | 2023.04.25. | 이사의 개인별 보수의 결정 | - | 불참 | 찬성 |
8 | 2023.07.25. | 2023년 반기 재무제표(개별)승인의 건 | - | 찬성 | 찬성 |
9 | 2023.08.01. | 임시주주총회 소집, CB, BW상환의 건 | - | 불참 | 찬성 |
10 | 2023.11.03. |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건 | - | 불참 | 찬성 |
11 | 2023.11.03. | 감사의 감사활동 보고의 건 | - | 불참 | 찬성 |
12 | 2023.11.13. | 제3자배정 유상증자 정정의 건 | - | 불참 | 찬성 |
13 | 2023.11.22. | 제3자배정 유상증자 정정의 건 | - | 불참 | 찬성 |
14 | 2023.11.24. | 제3자배정 유상증자 정정의 건 | - | 불참 | 찬성 |
15 | 2023.11.30. | 제3자배정 유상증자 정정의 건 | - | 불참 | 찬성 |
16 | 2023.12.15. | 제3자배정 유상증자 정정, 기준일 설정 | - | 불참 | 찬성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해당사항 없음 |
(단위 : 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이사 | 2 | 1,000,000,000 | - | - | - |
(단위 : 백만 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제품매출 | (주)피엔티 (최대주주) | 2023.01.01.~2023.12.31. | 3,499 | 14 |
주) 매출액은 100분의 1이상의 금액에 해당하는 거래로서 비율은 매출총액(250억원) 대비로 작성(2023년 재무제표 기준)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백만 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주)피엔티 (최대주주) | 제품매출 | 2023.01.01.~2023.12.31. | 3,499 | 14 |
주) 매출액은 100분의 1이상의 금액에 해당하는 거래로서 비율은 매출총액(250억원) 대비로 작성(2023년 재무제표 기준)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2차전지
2차전지는 한 번 쓰고 버리는 일차전지(일반 건전지)와 달리 충전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한 전지를 말합니다. 2차전지는 외부의 전기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 형태로 바꾸어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전기를 꺼내 사용할 수 있는 장치로서 이온상태로 존재하는 리튬이온(Li+)이 방전 시에는 양극에서 음극으로, 충전 시에는 음극에서 양극으로 이동하면서 전기를 생성하는 원리입니다.
2차전지는 크게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 등 4가지 핵심소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2차전지의 핵심 소재 중 하나인 분리막을 제조하는 설비를 제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분리막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나노입자 크기의 미세한 구멍들이 뚫려있어 이 구멍을 통해 리튬이온이 양극, 음극을 이동하며 전기를 발생시킵니다. 휴대폰의 배터리 수명이 점점 줄어드는 것은 전해질 잔유물로 분리막 구멍이 하나 둘씩 막혀 전기발생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리튬이차전지 폴리올핀계열 분리막의 외관 및 sem 이미지 |
2차전지는 산업자체가 독립적으로 수요를 창출하기 보다는 주로 휴대폰, 노트북 PC등 Mobile IT 산업과 전기자동차 산업의 성장에 종속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스마트폰, 태블릿PC, 디지털카메라, 전동공구, 하이브리드자동차 등 새로운 Mobile IT기기의 출현과 대용량 저장장치(ESS)의 수요증가 연료전지 시장 확대로 향후 시장 전망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2000년을 전후해서 휴대정보 단말기의 급격한 수요 증가는 당시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던 일본 업체들의 호황을 이끌었으나, 최근에는 우리나라와 중국 등 신규 2차전지 업체의 시장진입으로 업체간 경쟁이 심화되었으며,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는 중대형 업체 위주로 업계가 재편될 것이라는 전망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리튬이차전지 구조모식도 |
출처: SNE Research
(나)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display)란, 다양한 정보를 인간이 볼 수 있도록 화면으로 구현해주는 영상표시장치를 통칭하며, 디스플레이 기술은 디스플레이 개념을 적용하여 단순한 문자로부터 그래픽, 동영상 등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정보들을 시각적으로 전달해 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이러한 디스플레이 및 관련 부품/소재, 패널, 디스플레이 제조에 필요한 설비 및 장비의 생산에 관련한 일체의 비즈니스 활동을 지칭하는 것으로 LCD, PDP, LED, AMOLED 등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한 후 세트업체(TV, 데스크탑PC, 노트북, 휴대폰 제조/판매)에 납품하는 대표적인 장치 산업입니다.
디스플레이 기술은 크게 CRT(Cathode Ray Tube, 음극선관/브라운관)와 FPD(Flat Panel Display, 평판 디스플레이)로 구분되며, CRT는 1970~1990년대 초반까지의 흑백 및 컬러 TV에 활용되었던 디스플레이 장치입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TV와 컴퓨터 모니터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디스플레이는 FPD에 해당합니다. 현재 산업은 평판 디스플레이 이후로 플렉서블 및 3D 디스플레이 산업으로 계속 진화 중이며, 지금까지는 경량화/소형화/고해상도 발현 등에 기술개발 초점이 맞추어 졌다면, 향후에는 형태의 자유도를 높여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구조 변형이 가능하도록 만든다는 것이 산업의 기술 진화 방향입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장비/부품소재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대표적인 장치 산업입니다. 패널 원가의 약 70%를 부품소재가 차지하며, 주요 부품으로는 백라이트(36.3%), 컬러 필터(Color Filter, 19.1%), 편광판(10.2%), 유리 기판 (8.4%) 등이 있습니다. 특히 설비 투자비용의 70%가 장비 구매 비용에 들어가며 제품 수율의 90% 이상이 장비 성능에 좌우되는 특성도 있기 때문에 기술세대와 제품 아키텍처 변화에 따른 장비 업체의 대응력 여부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패널업체들이 원재료를 공급받아 가공, 조립하는 시스템 산업인 동시에 노트북, 모니터, TV, 핸드폰 등 전방산업에 공급하는 부품산업입니다. 따라서 전방산업과 후방산업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전후방 연관 산업의 네트워크 구축이 매우 중요합니다. 패널은 전방산업인 TV, 모니터, 노트북, 스마트폰 등의 멀티미디어제품 등의 성장(시장성)과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후방산업인 패널 생산 장비의 주요 부품과 소재는 조달능력(생산성, 공급망)과 기술력이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의 전방산업이 경기 상황에 민감한 IT제품 등이기 때문에 경기상황에 따라 디스플레이 산업의 생산규모와 수익성이 민감하게 변동한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종류 및 전후방 연관 산업 |
출처 : 산업연구원
디스플레이 패널은 TV 원가의 50~60%를 차지하는 부품이므로 세트업체 입장에서는 최종 제품의 생산원가를 좌우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디스플레이 패널은 기술 및 자본 집약적인 특성과 규모의 경제를 통한 대량생산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높은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어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R&D와 생산설비 등 대규모 고정 비용이 소요되는 산업으로, 한 제품이 개발되어 생산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는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입니다. 또한 초기 생산비용은 고가이나, 생산량이 확대될수록 평균생산비용이 감소하는 규모의 경제가 적용되는 산업입니다. 그러므로 규모 있는 선제 및 적기 투자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가 시장 선점의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일례로 국내 삼성 및 LG그룹이 1997~1998년 IMF 외환위기 속에서도 4세대 라인 투자를 대대적으로 단행하여 2009년 호황기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역으로 시장의 주력 제품의 교체 속도가 점차 빨라져서 투자시기를 놓칠 경우 막대한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투자에서 생산까지 일정한 시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맞는 전략적인 투자 시점 선택이 매우 중요한 특성이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가) 2차전지
세계 리튬 2차전지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해오고 있었으며, 2010년 글로벌 재정위기 등의 영향으로 성장성이 둔화되었으나, 최근 전기자동차 및 ESS시장에 대한 기업들의 투자계획 및 정부지원정책 등이 활발하게 발표되면서 제2의 도약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점차 2차전지에 대한 수요가 다양해지고, 응용분야로의 파급효과가 높아짐에 따라 공급량은 향후 비약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튬이차전지 성장서 |
출처: SNE Research
2차전지 산업의 발전으로 전지 가격이 낮아지면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빨라지고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증가하면 자연스럽게 90KWH의 대용량 전력 저장 설비가 늘어나게 되며 공짜로 전력을 저장하기 위한 태양광 발전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지 가격 하락은 화석연료 소비량 감소를 야기하게 되는 각 산업 간 상승작용으로 이어집니다. 2차 전지는 높은 에너지 밀도, 긴 수명주기 등의 장점을 바탕으로 리튬이온전지가 가장 주목받고 있으며, 실제로 성장 속도가 가장 가파른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대부분의 IT기기에 리튬 2차전지가 사용되고 있으나 향후에는 전기차(EV)에 사용되는 2차전지의 수요 IT용 2차전지 규모를 상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2차전지의 경우에는 전력저장장치(ESS)에서도 연평균 25%의 성장이 기대되며,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는 전기차 보급 확대에 힘입어 글로벌 2차전지 시장규모가 2030년까지 연평균 26%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2030 2차전지 산업(K-Battery) 발전전략, 2021. 7. 정부 관계부처) 한국과 중국, 일본은 2020년 EVB 시장에서 점유율 95%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2022년 시장규모가 약 482억불이지만 2030년까지 약 630% 이상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기차용 2차전지(EVB) 시장은 2020년 304억불에서2025년 1,507억불로 성장하고 2030년 3,047억불 규모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산업은 2018년부터 2025년까지 연 평균 1.0% 성장과 OLED는 LCD를 대체하면서 연평균 10.6% 성장성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요 수요처인 TV, 스마트폰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하고 신규 수요 창출이 부진하여 디스플레이산업의 성장률은 둔화될 전망입니다. 그러나 대형 패널 선호로 면적 기준 수요는 증가할 전망으로 보고 있습니다.
OLED가 디스플레이산업 성장을 견인하면서 디스플레이산업에서 OLED 비중은 2018년 21% 2025년 39%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OLED 패널의 주 수요처는 스마트폰과 TV이며 자동차 등의 수요는 성장성은 높으나 2025년까지 스마트폰, TV를 대체하기에는 시장규모가 작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특히 중국은 디스플레이 수요 둔화에도 산업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하여 공격적인 투자로 생산능력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중국내 LCD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10.5세대의 LCD 공장을 건설 중이며 2018년~2025년에 5개 공장이 가동될 전망입니다. 또한 OLED 분야에도 중국은 LCD 경쟁력이 제고되자 OLED 지원으로 정책방향을 변경하여 중소형 OLED 생산능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LCD와 중소형 OLED는 공급과잉에 직면하여 패널 가격이 지속적으로 약세를 보일 전망입니다. 중국의 LCD 생산능력 확대로 공급과잉이 지속되어 패널가격이 약세를 보일 전망이며 특히 한국, 대만기업의 노후 생산라인 폐쇄, 기존 생산라인 OLED 전환 등으로 인해 2021년부터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 플렉서블 OLED는 스마트폰 출하량 정체, 초고가 스마트폰 출하량 증가율 둔화 등으로 수요 성장 속도보다 생산능력 증가 속도가 빨라 가격하락을 예상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가) 2차전지
2차전지는 적용 소재에 따라 납축전지(LEAD-ACID), 리튬이온전지(LITHIUM-ION)등으로 분류되며 리튬이온전지는 스마트폰, 노트북, 전기차, ESS(ENERGY STORAGE SYSTEM, 전기저장장치)등의 용도로 적용됩니다.
리튬이온전지는 1991년 SONY에 의하여 원통형으로 상업생산이 시작되었으며, 그 이후 1996년 각형, 1999년 파우치형 등이 차례로 개발되었으며 현재는 전지의 형태보다 소재 분야에 연구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IT기기 보급량이 늘면서 높은 온도에도 안정성이 높고 가벼운 리튬폴리머전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에너지 밀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물질 특성상 낮은 온도에서는 성능이 떨어져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로는 리튬이온전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산업의 발전으로 전지 가격이 낮아지면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빨라지고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증가하면 자연스럽게 90KWH의 대용량 전력 저장 설비가 늘어나게 되며 공짜로 전력을 저장하기 위한 태양광 발전 수요 역시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지 가격 하락은 화석연료 소비량 감소를 야기하게 되는 각 산업 간 상승작용으로 이어집니다.
2차 전지는 높은 에너지 밀도, 긴 수명주기 등의 장점을 바탕으로 리튬이온전지가 가장 주목받고 있으며, 실제 성장 속도가 가장 가파른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재 리튬이온전지의 주 수요처는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PC 등을 포함한 IT APPLICATION입니다. 이들 제품들이 소형화, 경량화 되고 성능화되는 과정에서 리튬이온전지 채택률이 확대되고 출하량이 증가했기 때문이며, 전체 리튬이온전지 출하에서 소형 비중은 80%를 초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노트북 등은 침투율이 각 77%, 52% 수준으로 이미 그 산업이 성장기에 접어든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결국 리튬이온전지의 성장 동력은 중대형 사이즈의, 크게는 전기차와 ESS(에너지저장장치)부분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나) 디스플레이
과거 스마트폰 개발 이전에는 디스플레이 산업 전체적으로 주요 수요제품들의 빠른 세대교체에 맞춰 사이클이 바뀌는 방식이 지속되었다면, 스마트폰 개발 이후에는 이를 포함 각종 고화질 디스플레이 제품들에 대한 수요 증가가 전체적인 패널 수요증가를 이끌었습니다. 최근 중국을 위주로 대대적인 투자를 통해 그에 대응하는 공급 역시 급격히 증가하여 경쟁이 점점 심화되고 사이클 주기가 짧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TFT-LCD, OLED 등의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업은 전통적으로 신규투자 → 공급과잉 → 가격하락 → 수요확대 → 공급부족 → 설비투자의 라이프사이클을 보여 왔으며, 이에 따라 TFT-LCD, OLED 패널생산업체들의 신규 설비투자 시기에 장비 업체들의 수주와 매출 증대가 집중되는 현상을 보여 왔습니다. 동사 설비의 주요 납품처는 TFT-LCD, OLED 등의 디스플레이 패널생산업체이고 이 업체들의 가장 큰 수요처는 TV 및 PC시장입니다. 결과적으로 디스플레이 설비제조업체들 역시 이들 전방시장의 경기변동에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패널생산업체들의 설비 투자에서 최종 양산단계까지 최소 1.5~2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수요탄력적인 시장은 아닙니다. 모바일 제품의 급속한 성장 등에 따라 디스플레이 시장도 함께 성장해왔으나 패널제조업체들의 설비 투자시기에 장비 수요가 몰리면서 호황과 불황의 주기적인 반복이라는 경기 순환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주력제품의 세대교체로 인해 대규모 투자가 주기적으로 발생하며 고정 비용이 높고 생산 리드타임이 길다는 점은 패널 공급의 가격탄력성을 낮게 만드는 주요인입니다. 각 사이클의 주기는 2년에서 3년으로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나 대체적으로 호황기는 1~2년, 불황기는 약 1년 정도의 지속기간을 보여 왔습니다.
편광필름시장은 과거 일본(후지, 코니카)등 선도 기업에서 탈피하여 국내 대기업(삼성SDI)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하여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계 편광필름은 수분을 통과시키는 정도인 투습도에서 기존 TAC(Tri Acetyl Cellulose)계 편광필름보다 60배 가량 월등한 성능을 확보 32~55인치 TV에 적용 중이며 모니터 등 타 기종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디스플레이 관련 설비 중 오토클레이브의 주 매출처는 코스닥 상장사인 예스티 입니다. 예스티는 당사의 설비에 추가 가공 및 타사 설비와 함께 라인을 구성하여 삼성디스플레이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가) 2차전지
2차전지 분리막 생산설비 풀 라인은 국내에서 당사가 유일하게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분리막 생산설비의 일부분인 분리막 코팅기는 국내에서 소수업체가 생산하고 있지만 대부분 당사의 제품을 구매하여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그 중 피엔티, 씨아이에스에서는 당사의 2차전지 코터 및 건조기를 2015년부터 구매하고 있어 당사설비의 가격경쟁력과 납기, 품질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최근 분리막 생산설비 시장 급성장으로 경쟁사(독일의 B사, 일본 J, S사 등)들은 더 이상 주문을 받을 수 없을 정도로 호황을 누리고 있어서 수주 기회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FULL LINE 설비는 일본과 독일의 업체가 경쟁사이지만 가격경쟁력 및 총 생산기일(납기)의 측면에서 월등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일본 업체는 당사의 가격에 비해 30% 가량 높으며, 독일 업체는 당사보다 60% 가량 높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어 당사의 가격경쟁력이 월등합니다.
당사는 한국 최초로 각종 분리막 생산설비를 직접 설계한 핵심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리튬이온전지 분리막의 생산설비는 기술적, 경험적인 진입장벽이 높아 부분적인 설비생산 경험으로는 전체 생산라인 설비를 생산할 수 없습니다. 전 공정 설계부터 전 공정의 기술력과 노하우가 필요하기 때문에 당사가 다년간의 경험으로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분리막설비는 PP, PE분리막설비 위주로 구축되어 있고 차세대용 분리막설비는 전무한 상황에서 당사는 PI분리막설비의 핵심 유닛인 PI추출기, 온습도조절장치를 수주 생산 중에 있고 시장을 선도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분리막설비에 후가공(코팅)을 하여 안전성과 효율이 개선된 분리막의 생산을 위하여 자체 개발된 PVDF 코팅기를 생산 판매하여 후가공설비 시장을 선도해나가고 있습니다.
(나)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용 생산설비 중 오토클레이브의 경우 당사 이외에도 국내 소수업체가 생산하고 있지만 최소생산기일, 단기간 납품의 시스템은 당사가 독보적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 휴대폰 디스플레이 생산설비에 사용되는 오토클레이브의 압력용기 파트 대부분을 당사의 설비가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편광필름 생산설비를 PART UNIT으로 생산하는 업체는 일부 있으나 생산라인 전체를 제작하는 업체는 당사가 유일합니다. 당사 생산물량은 전량 수출하고 있으며, 설비제품의 진입장벽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가격, 납품일자에 있어서 일본 업체 대비 우월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추가 수주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편광필름을 생산하는 업체는 LG화학, 삼성SDI가 있으며, 해당 업체의 생산설비는 일본에서 수입해서 설치운용하고 있습니다.
(5) 자금조달상의 특성
당사는 주문 생산 방식으로 계약금, 중도금, 잔금 지급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계약 조건:
1. 계약금 30%, 출고전 중도금 60%, 시운전 완료 후 10%.
2. 계약금 30%, 1차 중도금 30%, 출고전 2차 중도금 30%, 시운전 완료 후 10%.
3. 출고후 세금계산서 발행.
등의 조건으로 자금을 조달합니다.
제작 기간은 최대 12개월이 소요되며, 이 기간중 원자재 가격 및 환율 변동으로 인하여 영업이익에 가감이 발생 할 수 있으며, 제작 기간 장기일 경우 12개월 소요됨으로 계약 후 원자재 가격 상승에 대한 부담으로 영업이익이 다소 축소 될 우려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위험성을 계약시 충분히 고려하여 계약 금액 결정에 신중을 기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한국 최초로 전기차용 2차전지(EVB) 분리막 생산설비 full line을 자체제작하고, 한국에서 유일하게 디스플레이용 편광필름 생산설비 full line을 자체제작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당사는 2001년 10월 설립돼 섬유 생산설비를 제조하면서 축적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전기차용 2차전지 분리막을 생산에 사용되는 추출기와 연신기, 코팅기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분리막은 아주 미세한 구멍을 가진 특수고분자필름으로 양극과 음극의 직접적인 접촉을 차단하면서 리륨이온만 통과시켜 전류를 발생시키게 하는 2차전지 4대 핵심소재입니다.
당사는 정부 국책과제를 수행하면서 축적한 기술로 분리막 생산에서 핵심 생산설비인 추출기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제조하는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분리막 생산설비 full line은 첨단기술을 활용해야 하므로 당사를 비롯하여 독일 B사와 일본 J사, S사 등 극소수 업체만 생산할 수 있습니다.
편광필름은 편광 성질을 가진 광학필터로 통과하는 빛의 양을 조절해 원하는 정보를 화면에 표시하는 특수고분자필름으로 LCD와 OLED 소재로 사용됩니다. 당사는 액정표시장치 LCD(Liquid Crystal Display)용 편광필름 소재를 생산하는 설비와 유기발광다이오드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생산에 필요한 후공정 설비도 전문적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제조하는 편광필름 생산설비는 TAC(Tri-Acetyl Cellulose) 필름과 PVA(Poly Vinyl Alcohol) 필름에 요오드(Iodine) 분자를 염착시켜 편광성(Polarization)을 부여함으로써 LCD와 OLED용 편광필름을 양산하는 산업용 특수기계로 지속적인 국산화와 자체생산력으로 가격과 품질에서 국내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용 탈포설비도 제작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생산용 압력용기(Vessle)는 탁월한 탈포 능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고객사를 거쳐 삼성전자와 인텔이 최종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주요 제품 등의 현황
[기준일 : 2023년 12월 31일] (단위 : 백만 원)
구분 | 품목 | 매출액 | 제 품 설 명 |
2차전지 분리막 생산설비 | 분리막 연신설비 | 13,988 | - 2차 전지의 주요 구성요소인 분리막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 - 분리막의 원료인 PE 및 OIL을 투입하는 단계에서부터 최종 분리막 완성 단계까지 |
분리막 추출기, 건조기 | 6,688 | - 습식분리막 생산시 오일을 추출해내어 기공을 생성하는 장비 - 추출공정 후 MC가 함유된 분리막을 건조하고 형태를 고정하는 장비 | |
분리막 코팅기 | 3,637 | - 분리막 필름에 코팅처리를 하여 내열도를 향상시켜 2차전지의 안정성을 높이는 설비로, - 분리막 라인 1대당 코팅기 2대가 사용됨 | |
전극 코팅기 | 470 | - 전극(양극, 음극) 제조용으로 양극재, 음극재를 각각 코팅하는 설비 - 코팅 후, 건조는 여러 Dry oven으로 구성되며, 각 Dry oven은 특정 온도 유지와 | |
디스플레이 | Auto Clave | 228 | - LCD 또는 OLED 제조공정에서 유리와 필름, 유리와 유리 사이에 |
편광필름연신설비 | 18 | - TAC필름 및 PVA필름을 이용하여 편광필름을 제조하는 설비로 |
주) 상기 매출은 주요 제품외 기타 제품에 대한 매출은 제외된 금액입니다.
(2) 시장점유율
2차 전지 분리막 생산설비 라인은 설비 제작에 많은 기술력과 노하우가 요구되어 소수의 일본(J사, T사), 독일 업체(B사)를 제외하고 당사는 한국 최초로 전기차용 2차전지(EVB) 분리막 생산설비 full line을 자체제작하고, 한국에서 유일하게 디스플레이용 편광필름 생산설비 full line을 자체제작할 수 있는 벤처중소기업입니다. 특히 당사는 생산된 분리막을 이용하여 배터리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침지형 분리막 코팅기에 대한 국내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에 납품되는 오토클레이브는 가격과 생산 공기가 타사의 추종을 불허하는 제품으로 삼성디스플레이 TFT LCD공정의 대부분을 당사의 설비가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타사가 만들 수는 있지만 가격과 생산 공기는 따라올 수 없을 것이라 자부합니다.
편광필름 생산설비는 전체 라인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과 노하우를 가진 업체는 당사가 국내에서 유일하며, 생산경험과 운영경험이 풍부하여 검증된 설비입니다. 해외 구매처는 기계 한 대당 2백억 원 내외의 고가의 설비를 구입함에 있어 검증된 설비가 최우선이며 가격경쟁력까지 갖춘 당사의 전체 라인 설비를 매우 관심 있게 보고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국내 2차전지 시장은 연평균 14.9%씩 성장하여 25년 5.4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이 되며 당사는 이미 LG전자에 연구개발 설비를 납품 실적과 국내 분리막 생산업체인 W사의 설비 개조작업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국내 2차전지 분리막 코팅업체인 E사에도 분리막 풀라인(Full-line)을 공급 및 설치 를 완료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국내 2차 전지 시장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당사 설비의 판매 실적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외의 경우, 상기 도표와 같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이차전지 분리막 수요 비중이 높은편이며, 중국내 생산 비중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세계 최대 분리막 생산국인 중국 분리막 생산량은 2020년 37억 2천만 ㎡로 2019년 과 비교할 때 약 35.77% 증가하였고, 2차전지 시장전망으로 미루어 볼 때 2025년에 는 약 185억 4천만㎡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분리막 제조설비 관련 전공정(Full-line) 설비 제작이 가능한 일본(J사, T사)과 독일(B사)보다 가격경쟁력 및 총 생산기일(납기)의 측면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가격경쟁력에서 일본은 당사 대비 가격 30% 높고, 독일은 당사 대비 가격 60%가량 높으며, 생산기일(납기)의 경우 일본과 독일은 발주 후 납품까지 통상 1년6개월~2년의 시간이 필요한 반면 당사는 발주 후 12개월 이내에 납품을 할 수 있는 시스템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토대로 국내외 분리막 설비 시장에서 당사의 설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자동차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국내외 모든 자동차 기업들이 전기차 제조에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그중 안전과 가장 밀접한 핵심기술인 배터리의 분리막 기술이 매우 중요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국,내외적으로 분리막 수요 증대가 예상되며, 국내 분리막 생산 업체와 협력하여 분리막 생산 설비 수요 업체를 확대하고 있으며, 확대된 거래처를 통하여 매출 증대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인도 업체와 지속적인 협의을 하고 있으며,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조직도 |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Ⅲ. 경영참고사항'의 '1. 사업의 개요'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아래 첨부된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회계감사 및 검토가 완료되기 이전 재무제표이며,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 등이 포함된 감사보고서는 추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제출 예정으로 상세 내용은 추후 공시될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대 차 대 조 표(재 무 상 태 표)>
제 23 기 2023. 12. 31 현재 |
제 22 기 2022. 12. 31 현재 |
(단위 : 원) |
과 목 | 제 23(당) 기말 | 제 22(전) 기말 | ||
---|---|---|---|---|
자산 | ||||
Ⅰ. 유동자산 | 26,451,873,340 | 23,908,202,855 | ||
현금및현금성자산 | 8,761,783,398 | 768,158,449 | ||
매출채권및기타유동채권 | 2,811,215,064 | 2,138,187,378 | ||
계약자산 | 1,988,499,204 | - | ||
기타유동자산 | 71,330,566 | 1,060,135,728 | ||
기타유동금융자산 | 6,171,291,695 | 3,748,651,216 | ||
재고자산 | 6,647,753,413 | 16,193,070,084 | ||
Ⅱ. 비유동자산 | 24,449,913,430 | 24,927,181,660 | ||
투자부동산 | 2,792,443,784 | 7,241,436,195 | ||
기타비유동금융자산 | 53,535,000 | 429,235,000 | ||
유형자산 | 21,306,131,812 | 17,002,110,465 | ||
무형자산 | 297,802,834 | 254,400,000 | ||
자산총계 | 50,901,786,770 | 48,835,384,515 | ||
부채 | ||||
Ⅰ. 유동부채 | 26,614,901,135 | 28,965,402,686 | ||
매입채무및기타유동채무 | 4,052,669,483 | 1,395,213,803 | ||
기타유동부채 | 6,603,629,805 | 9,918,385,120 | ||
단기차입금 | 12,650,000,000 | 12,850,000,000 | ||
유동성장기차입금 | 3,000,000,000 | - | ||
유동리스부채 | 46,889,087 | 110,926,312 | ||
유동충당부채 | 261,712,760 | 97,928,287 | ||
유동성전환사채 | - | 2,296,474,582 | ||
유동성신주인수권부사채 | - | 2,296,474,582 | ||
Ⅱ. 비유동부채 | 77,168,503 | 3,956,314,925 | ||
장기차입금 | - | 3,000,000,000 | ||
기타비유동채무 | - | 76,649,276 | ||
비유동금융부채 | 56,000,000 | 56,000,000 | ||
리스부채 | 21,168,503 | 27,547,345 | ||
확정급여채무 | - | 303,205,726 | ||
비유동충당부채 | - | 492,912,578 | ||
부채총계 | 26,692,069,638 | 32,921,717,611 | ||
자본 | ||||
Ⅰ. 자본금 | 5,843,930,500 | 3,863,078,000 | ||
Ⅱ. 자본잉여금 | 40,247,571,662 | 31,392,206,302 | ||
Ⅲ. 자본조정 | (1,811,778,745) | (1,811,778,745) | ||
Ⅳ. 이익잉여금 | (20,070,006,285) | (17,529,838,653) | ||
자본총계 | 24,209,717,132 | 15,913,666,904 | ||
부채와자본총계 | 50,901,786,770 | 48,835,384,515 |
- 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손 익 계 산 서(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3 기 (2023. 01. 01 부터 2023. 12. 31 까지) |
제 22 기 (2021.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
(단위 : 원) |
과 목 | 제 23(당) 기 | 제 22(전) 기 | ||
---|---|---|---|---|
Ⅰ. 매출액 | 25,029,807,561 | 6,217,222,081 | ||
Ⅱ. 매출원가 | 23,554,643,082 | 7,539,650,591 | ||
Ⅲ. 매출총이익(손실) | 1,475,164,479 | (1,322,428,510) | ||
Ⅳ. 판매비와관리비 | 2,537,526,746 | 4,591,890,908 | ||
Ⅴ. 영업이익(손실) | (1,062,362,267) | (5,914,319,418) | ||
Ⅵ. 영업외손익 | (1,422,792,280) | (1,234,758,014) | ||
금융수익 | 235,062,400 | 78,999,184 | ||
기타수익 | 259,889,299 | 1,086,702,726 | ||
금융비용 | 1,858,894,564 | 1,951,127,993 | ||
기타비용 | 58,849,415 | 449,331,931 | ||
Ⅷ.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 (2,485,154,547) | (7,149,077,432) | ||
Ⅸ. 법인세비용 | - | - | ||
X. 당기순이익(손실) | (2,485,154,547) | (7,149,077,432) | ||
XI. 기타포괄손익 | (55,013,085) | 160,254,687 | ||
1.재분류되지 않는 포괄손익 | (55,013,085) | 160,254,687 | ||
확정급여 재측정요소 | (55,013,085) | 160,254,687 | ||
2. 후속적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포괄손익 | - | - | ||
XII. 총포괄손익 | (2,540,167,632) | (6,988,822,745) | ||
XIII. 주당손익 | ||||
기본주당당이익(손실) | (270) | (967) | ||
희석주당이익(손실) | (270) | (967) |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결손금처리계산서>
제 23 기 (2023. 01. 01 부터 2023. 12. 31 까지) |
제 22 기 (2021.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
(단위 : 원) |
과 목 | 제 23(당) 기 | 제 22(전) 기 | ||
---|---|---|---|---|
처리예정일 : 2024년 3월 26일 | 처리확정일 : 2023년 3월 28일 | |||
Ⅰ.결손금 | 20,083,106,285 | 17,542,938,653 | ||
전기이월미처리결손금 | 17,542,938,653 | 10,554,115,908 | ||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55,013,085 | (160,254,687) | ||
당기순손실 | 2,485,154,547 | 7,149,077,432 | ||
Ⅱ.임의적립금 등의 이입액 | - | - | ||
Ⅲ.차기이월미처리결손금 | 20,083,106,285 | 17,542,938,653 |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권혁경 | 1959.10.14 | 사외이사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코스닥협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 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 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권혁경 | (주)한국물류 매니지먼트 대표이사 | 1986 | 경북대학교 경영학전공 학사 | 없음 |
2020 | 경북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 |||
1986~2007 | LG생활건강 물류기획팀 | |||
2007~2013 | 코카콜라음료 부문장 | |||
2013~2022 | LG생활건강 물류 총괄 상무, 상근자문 | |||
2022~현재 | (주)한국물류매니지먼트 대표이사 | |||
2023~현재 | 한국경제인협회 경영자문위원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권혁경 | 없음 | 없음 | 없음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회사 업무집행에 관한 의사결정과 감시, 감독 - 최대주주 및 대표이사에게서 독립적인 위치에서 경영 투명성 제고 - 회계 전문성을 살려서 내부통제 관리제도 수시확인 - 회사 정책 결정을 위한 조언 및 전문지식 제공 - 이사회 특수결의 기능을 활용한 특수관계자 거래에 따른 리스크를 헤지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는 코스닥협회로부터 추천받은 자로서 당사와 거래, 겸직 등을 포함한 특정한 이해관계가 없으며 독립적인 위치에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전문성은 물론이고 도덕성을 겸비하여 경영투명성 및 회사가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
확인서
확인서_권혁경 |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선임
<감사후보자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안영림 | 1978.02.02 | 없음 | 코스닥협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 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 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안영림 | 변호사 | 2001 |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어/법학 학사 | 없음 |
2018 | 서울시립대학교 세무전문대학원 석사 | |||
2006 | 사법연수원 35기 | |||
2006~2015 | 대전, 대구, 인천지방검찰청 검사 | |||
2016~2021 | ㈜우리홈쇼핑 사내 변호사 | |||
2021~현재 | 법무법인 선승 변호사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안영림 | 없음 | 없음 | 없음 |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는 코스닥협회로부터 추천받은 자로서 당사와 이해관계가 없으며 독립성과 공정성을 바탕으로 당사의 감사업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또한 전문성, 도덕성을 겸하여 당사의 이사회 견제기능 및 경영감시를 수행 할 예정입니다. |
확인서
확인서_안영림 |
<감사후보자가 예정되지 아니한 경우>
선임 예정 감사의 수 | 1(명) |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 2024년)
(단위 : 원)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3 ( 1 )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1,000,000,000 |
(전 기 : 2023년)
(단위 : 원)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6 ( 2 )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240,153,028 |
최고한도액 | 1,000,000,000 |
※ 기타 참고사항
- 2023년 8월 17일 사내이사 이상준이 사임하였습니다. 따라서 공시문서 제출일 시점 당사는 사내이사 4명, 사외이사 2명이 있으며, 등기이사 중 사내이사 3인만 보수가 지급되고 있습니다.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 2024년)
(단위 : 원)
감사의 수 | 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100,000,000 |
(전 기 : 2023년)
(단위 : 원)
감사의 수 | 1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10,000,000 |
최고한도액 | 100,000,000 |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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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18일 |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 당사는 주주총회 1주 전까지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회사 홈페이지(http://ms-mc.co.kr)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오니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당사는 주주총회 자율분산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2024년 3월 26일(화) 오후 14시 제23기 정기주주총회 개최를 결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주주총회 집중일 개최사유 신고 의무가 없습니다. ▣ 상기 재무제표는 감사 전 개별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과 주석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추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및 당사 홈페이지에 공시 할 예정입니다.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1000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