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7-25 16:41: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725000373
2023년 07월 25일 | ||
회 사 명 : | (주)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 | |
대 표 이 사 : | 곽근호, 서성식, 조규남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369, 19층(서초동, A+에셋타워) | |
(전 화) 1577-1713 | ||
(홈페이지) http://www.aplusga.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상무 | (성 명) 오상우 |
(전 화) 02-2009-5452 | ||
(제17기 임시)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정관 제19조에 의거하여 제17기 내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8월 9일(수) 오전 9시
2. 장 소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369(서초동, A+에셋타워), 16층 대회의실
3. 회의 목적사항
가. 부의안건
1) 제1호 의안: 사외이사 은범수 선임의 건
2) 제2호 의안: 감사위원회 위원 은범수 선임의 건
4.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주주님께서는 직접행사, 대리행사, 전자투표 등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5.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주주님께서는 이번 주주총회에서 다음과 같이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
방식으로도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1) 전자투표시스템 인터넷 주소 : http://vote.samsungpop.com
2)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3년 7월 30일 ~ 2023년 8월 8일
- 기간 중 24시간 투표 가능 (단, 시작일은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3) 시스템에 공동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공동인증서의 종류 : 증권거래전용 공인인증서 또는 범용 공인인증서
4) 본인 인증 방법은 공동인증, 카카오페이, 휴대폰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 행사
5)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6. 경영참고사항의 비치
상법 제542조의4 제3항에 의거 당사의 경영참고사항을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전자공시 시스템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대리행사 :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주주의 인감날인 및 인감증명서)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9(서초동, A+에셋타워) 19층
㈜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
대 표 이 사 조규남 (직인생략)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이사 등의 성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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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이사 | 사외이사 | 기타비상무이사 | ||||||||
곽근호 (출석률: 100%) | 서성식 (출석률: 71%) | 조규남 (출석률: 100%) | 김화동 (출석률: 17%) | 서동진 (출석률: 29%) | 최중수 (출석률: 29%) | 안영욱 (출석률: 100%) | 김택군 (출석률: 86%) | |||
찬 반 여 부 | ||||||||||
1 | 2023.01.12 | 지점에 관한 사항 변경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불참 | 불참 | 불참 | 찬성 | 찬성 |
2 | 2023.02.09 | 지점에 관한 사항 변경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불참 | 불참 | 불참 | 찬성 | 찬성 |
3 | 2023.02.23 | 지점에 관한 사항 변경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불참 | 불참 | 불참 | 찬성 | 찬성 |
4 | 2023.03.03 | 1. 제15기 결산 재무제표(연결, 별도)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2. 현금 배당금 지급 계획 승인의 건 3. 전자투표제도 채택 승인의 건 4. 제15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및 부의 안건 승인의 건 | 찬성 | 불참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불참 |
5 | 2023.05.04 | 지점에 관한 사항 변경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불참 | 불참 | 불참 | 찬성 | 찬성 |
6 | 2023.05.12 | 차입금 만기 연장의 건 | 찬성 | 불참 | 찬성 | 불참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7 | 2023.06.12 | 지점에 관한 사항 변경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 | 불참 | 불참 | 찬성 | 찬성 |
주) 상기 이사 중 김화동 사외이사는 일신상의 이유로 사임('23.06.07) 하였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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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감사위원회 | 김화동 서동진 최중수 | 2020.05.04 | 1)감사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감사위원회 운영규정 제정의 건 | 가결 |
2021.03.05 | 1)제14기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및 평가 보고의 건 2)제14기 결산 재무제표(연결, 별도)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 가결 | ||
2022.03.04 | 1)제15기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및 평가 보고의 건 2)제15기 결산 재무제표(연결, 별도)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 가결 | ||
2023.03.03 | 1)제16기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및 평가 보고의 건 2)제16기 결산 재무제표(연결, 별도)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 가결 | ||
내부거래위원회 | 김화동 서동진 최중수 | 2020.05.04 | 1)내부거래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내부거래위원회 운영규정 제정의 건 3)주요 내부거래내역 추인 및 거래한도 승인의 건 | 가결 |
2020.05.20 | 1)파인랩 지분 인수의 건 | 가결 | ||
2021.05.26 | 1)부산 소재 본부 및 사업단 'A+에셋 부산빌딩' 임차 계약 | 가결 | ||
2022.03.04 | 1)2022년도 내부거래한도 승인의 건 | 가결 | ||
2023.03.03 | 1)2023년도 내부거래한도 승인의 건 | 가결 | ||
사외이사후보 추천위원회 | 김화동 서동진 최중수 | 2020.05.04 | 1)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운영규정 제정의 건 | 가결 |
2023.03.03 | 1)사외이사후보추천의 건 | 가결 | ||
2023.06.28 | 1)사외이사후보추천의 건 | 가결 |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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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외이사 | 3 | 4,000 | 14 | 5 | - |
주1)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를 포함한 이사총원의 보수한도 총액입니다.
주2) 보수 총액은 2023년 3월말 기준 지급한 보수의 총액이며, 1인당 평균 보수액은 보수총액을 인원수로 나누어 계산하였습니다.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가. 업계의 현황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국내 보험시장의 성숙과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 방카슈랑스, 설계사, 홈쇼핑, TM, 인터넷 등 새로운 형태의 보험판매 채널이 등장하였고, 판매 경향도 과거의 대면 연고 판매에서 점차 고객지향적인 재무컨설팅 위주의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한편 성숙기에 진입한 국내 보험시장은 보험회사간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고, 경쟁심화에 따라 기존 시장에서의 입지 강화를 지향하면서도 새로운 상품을 통한 트렌드 대응, 다양한 판매전략을 통한 새로운 시장발굴 및 브랜드 인지도 향상 등 경쟁력 확보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국내 금융시장의 저금리, 저성장 환경으로 인한 가격 경쟁도 심화되고 있어 저비용 채널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며, 국내 보험시장에도 판매채널의 형태가 점차 다양화 되고 있는 가운데,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 등 독립채널이 보험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보험시장에서의 변화 즉 제조와 판매의 분리가 가속화 되고 있는 것으로 전문적으로 보험상품 판매를 담당하는 독립법인대리점(GA)은 변화하는 보험판매시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도 인플레이션 확대에 따른 금융시장 변동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2022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경기둔화 추세가 2023년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플레이션의 단기 해소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2023년에도 금리 및 주식 시장 변동성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으며, 한국은행과 OECD, IMF는 2023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1~2.2%로 낮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 편,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경기침체가 발생할 경우 2023년 국내경제 상황은 예상보다 악화될 수 있습니다.
국내 경기둔화가 심화되는 경우 보험산업의 성장성과 수익성뿐 아니라 장기 성장 기반을 약화시키는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높은 인플레이션도 보험산업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이로 인해 보험수요 위축, 해지 증가 등 성장성이 둔화될 수 있으며, 도덕적 해이가 증가하면서 손해율 상승으로 수익성 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회사의 혁신 의지가 감소하고 연금개혁 및 비급여 관리 등 사회적 합의가 지연되면서 장기 성장 기반의 약화도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인플레이션은 보험 계약의 실질가치 감소, 보험금 청구액 증가, 판관비 증가 등의 경로를 통해 보험산업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023년 보험산업 수입보험료는 금융환경 불확실성 확대로 인한 저축 및 투자형 상품의 실적 둔화 등으로 전년 대비 2.1%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생명보험 수입보험료는 2022년 큰 폭(-3.8%) 감소에 따른 기저효과에도 불구하고 2023년 0.3%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며, 손해보험 원수보험료는 2022년 5.6%, 2023년 3.9%로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입니다.
2023년 생명보험 수입보험료는 일반저축성보험과 변액저축성보험의 부진 등으로 전년 대비 0.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보장성보험은 종신보험 신규 수요 축소에도 갱신 보험료 중심으로 전년 대비 2.3% 성장이 전망되며, 일반저축성보험은 금리 경쟁력 약화로 인한 저축보험 실적 둔화로 전년 대비 2.0% 감소가 전망되며, 변액저축성보험은 주식시장 변동성 확대 전망에 따른 신규 수요 축소로 전년대비 6.9% 감소가 전망됩니다.
2023년 손해보험 원수보험료는 장기손해보험과 일반손해보험 성장으로 전년대비
3.9% 증가, 장기손해보험은 상해 및 질병보험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4.8% 증가가 전망됩니다. 자동차보험은 2022년 상반기 보험료 조정 효과, 온라인채널 확대 등으로 전년대비 1.1% 증가에 그칠 것이며, 일반손해보험은 책임보험 시장 확대와 신규 리스크 담보 확대 등으로 전년대비 5.9%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 편, 위험보험료는 IFRS17 도입 이후 보험회사의 중요한 보험영업 성장성 지표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 IFRS17 도입으로 현재와 같이 수취한 보험료가모두 보험영업 수익으로 인식되지 않고 제공된 보험서비스를 기준으로 보험영업 수익이 인식됩니다. 위험보험료는 보험서비스에 상응하는 보험료이기 때문에, 보험영업손익의 원천이 되는 지표로서 중요성이 부각될 것으로 보입니다.
생명보험 및 장기손해보험과 같이 장기계약인 경우 수입보험료와 위험보험료 성장세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위험보험료 규모는 개인보험(생보)의 경우 수입보험료 규모의 약 13.1% 수준이며, 장기손해보험(손보) 위험보험료는 원수보험료의 29.3%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2023년 생명보험 개인보험과 장기손해보험 위험보험료 성장률은 각각 0.9%, 5.5%로 예년에 비해 성장세 둔화가 전망됩니다. 생명보험과 장기손해보험 위험보험료는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증가세는 추세적으로 둔화되고 있는 상황이며 다만, 위험보험료 성장세는 수입(원수)보험료에 비해서는 소폭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보험산업은 단기적으로는 경기 불확실성에, 장기 추세로 제도 불확실성과 수요 불확실성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보험시장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사업모형의 확장성과 역동성, 지속가능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먼저,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의 경기 불확실성에 대응하여 보험공급의 안정성을 높이고 경제, 금융시장 안정화에 기여하는 장기투자자의 역할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산 건전성과 유동성 관리를 강화하고, 계약재매입 등 자본관리 인프라를 마련하여 보험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또한 고물가에 대응한 보험금 관리가 필요하며, 이와 관련한 규제는 시장왜곡을 최소화하면서 취약계층의 보험가용성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보험산업이 친사회적인 장기투자와 시장안정펀드 참여 등을 통해 위기 시 충격 흡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긴밀한 공사협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IFRS17, ESG의 도입 등 새로운 국제규범의 시행과 1~2인 가구 비중(61.7%) 증가등 소비자 구성의 변화라는 수요 불확실성에 대응하여 보험산업은 시장혁신을 통해 지속가능하고 확장성 있는 사업모형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디지털 경제의 산업 간 융합에 대응하여 자산관리시장과 전자금융업과 보험의 연계 등 시장의 경계를 확대하고, 가구/세대별 또는 중소기업의 위험관리 등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시장 세분화와 유연한 조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보험산업은 디지털, 친환경.친사회, 장기 시계(Time Horizon)를 사업모형에 내재화하여 제도 및 수요 불확실성에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보험산업 대응 |
최근 보험시장 참여자 행태 및 모집제도 등 보험모집 환경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보험 가입 의사결정과정에서 상품비교가 일반적인 절차로 자리 잡은 가운데, GA시장을 중심으로 보장내역분석 기반의 보험리모델링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보험회사는 전속채널에 대한 통제력 약화, 비용 절감 목적 등으로 판매조직을 분리하거나 적극적으로 GA채널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 편, 수수료 체계 개편,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특수고용직에 대한 고용보험 적용 확대 등 GA시장에 직ㆍ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제도 개편이 이루어지고 있어 이 같은 보험모집환경 변화는 GA시장의 구조 및 사업모형의 변화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보험회사의 자회사형 GA 설립 및 온라인플랫폼의 보험모집시장 진출 등에 따라 GA시장의 주도권이 다변화 되고 있으며, 일부 GA에서는 대면 중심의 아웃바운드 영업의 부작용을 해결하고 디지털기반 비대면 영업을 활성화하고자 인바운드 영업모형을 도입하고 정규직 설계사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기업공개를 추진하는 GA가 늘어나고 있으며, GA채널이 핵심 판매 채널로 부각되면서 보험회사가 전략적 또는 재무적 투자자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국내 GA시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 중 상당 부분이 해외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그 원인과 대처방안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GA시장을 전망해 보면, 보험회사는 현행 자체 판매채널만의 상품 공급으로는 GA나 플랫폼기업을 상대로 마케팅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한계가 있어 판매자회사 설립을 확대해 갈 것으로 보입니다. 한 편 GA들은 규모의 경제 실현을 위해 회사 간 M&A를 적극적 으로 추진하여 GA의 대형화ㆍ집중화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GA시장은 플랫폼 기업이 주도하는 단순 저가 상품 판매 위주의 시장과 기존의 대면인력 중심으로 전문화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으로 세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보험연구원,「GA시장 구조 변화와 전망」(2022.07) ,「2023년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2022.10)
- 국내외 시장여건(시장의 안정성, 경쟁상황, 시장점유율 추이)
1) 다양한 영업채널 변화에 따른 경쟁
보험산업은 소비자의 보험 이해도가 매우 중요하고 복잡한 금융상품이라는 속성상 금융감독 당국에 의한 규제가 강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보험사별 보험상품의 유사성이 짙어 보험회사가 자체 보유한 전속 보험설계사 숫자가 곧 해당 보험사의 시장점유율을 결정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 방카슈랑스, TM, 홈쇼핑, 온라인 등 판매채널이 다변화되면서 판매채널별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19 이후 사회는 언택트 국면으로 빠르게 진입하였습니다. 보험산업은 온라인 다이렉트보험(자동차보험, 여행자보험)과 같은 일시납 간편보험을 제외하고는 상품 자체의 복잡한 구조적 특성상 고객들이 설계사에 의해 직접적인 충분한 설명을 듣는 대면 채널을 선호하며, 저축성 상품의 선호도 또한 증가함에 따라 실질적으로 규격화가 어려운 대부분의 보험상품은 대면 영업활동의 판매 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2) 회사(GA)의 시장경쟁력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을 의미하는 GA는 General Agency의 약자로 보험사와 제휴를 통해 보험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법인 또는 개인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보험사에 소속된 보험설계사들은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보험사의 상품만을 판매할 수 있지만 GA는 여러 보험사와 제휴를 맺고 각 사들의 보험상품을 비교ㆍ분석하여 금융소비자에게 유리하고 적합한 보험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보험사들 (생명보험, 손해보험)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시장 경쟁력과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당사 모집 위탁계약 체결 보험사 현황]
구분 | 생명보험회사 |
21개사 | 한화생명, ABL생명, 흥국생명, 교보생명, KB생명, 신한라이프생명(신한), KB라이프생명(푸르덴셜), DGB생명, KDB생명, 미래에셋생명, IBK연금보험, 농협생명, 라이나생명, AIA생명, D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동양생명, 처브라이프생명(에이스), BNP파리바카디프생명, 삼성생명, 하나생명 |
구분 | 손해보험회사 |
13개사 |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MG손해보험, 흥국화재,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AIG손해보험, CHUBB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 농협손해보험 |
3) 해외 시장
해외 역시 효율적 고객접점 확보를 목적으로 보험모집시장의 제판분리가 확산되는 분위기입니다. 금융 선진국들의 사례를 보면 미국의 경우 보험유통시장에서 보험회사의 마케팅ㆍ판매ㆍ고객관리 업무 등을 대행하는 비전속 영업조직의 역할이 증대되었으며, 일본은 다수의 보험회사 상품을 취급하는 승합대리점(乘合代理店)을 통한 보험 가입이 일반적인 형태로 자리 잡았고, 영국은 개인 투자조언을 주로 하는 독립재무설계사(IFA)의 지위가 향상되었습니다.
한 편 미국의 입점대리점과 일본의 내방형점포 등 대면채널의 변화 양상이 이어지며 대면 판매조직을 통한 아웃바운드 영업에서 벗어나 자발적인 보험 가입을 유도하려는 시도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화상통화를 이용한 보험모집 등 코로나 19를 계기로 보험모집 과정에서의 디지털 기술 활용이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경쟁상황]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의 중요한 사업영역은 보험설계사들의 보험신규 계약시 보험사로부터 보험판매 실적에 따라 지급받는 수입수수료를 통한 수익 창출입니다. 따라서 당사와 계약한 보험설계사들의 판매전략과 영업력 등 우수한 영업인력의 확보가 시장 경쟁력 확보와 점유율 확대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보험업법은 보험 모집 행위에 대해 엄격한 규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보험업법상 보험 모집을 할 수 있는 자는 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보험중개사, 보험회사의 임직원으로 제한되며, 그 외의 자는 모집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보험중개사는 보험업법에 따라 일정한 자격을 갖추어 등록을 해야 합니다. 당사와 같은 독립보험판매법인은 고능률 조직 중심의 채널기반 확보를 최우선 전략과제로 하여 영업 Target에 맞는 보험설계사의 리크루팅 및 육성 강화를 통해 보험설계사 개인별 생산성 증대 및 고능률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시장환경에 따른 탄력적인 인력 운영을 해오고 있습니다.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 현황_설계사 수]
(단위: 개)
구 분 | 설계사 수 | ||||
22년말 | 21년말 | 20년말 | 19년말 | 18년말 | |
1만명 이상 | 4 | 4 | 4 | 4 | 3 |
5천명 이상 | 4 | 4 | 3 | 4 | 5 |
3천명 이상 | 9 | 8 | 7 | 6 | 4 |
1천명 이상 | 22 | 23 | 25 | 24 | 21 |
500 ~ 1천명 | 23 | 26 | 21 | 18 | 22 |
합계 | 63 | 65 | 60 | 56 | 55 |
500명 이상 대형 GA 수(이클린보험서비스 공시 기준)는 2018년 55개, 2019년 56개, 2020년 60개, 2021년 65개, 2022년 63개로 GA의 대형화 추세는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국내 보험대리점은 보험회사를 위해 보험계약 체결을 대리하는 자로(보험업법 제2조 제10호), 개인보험대리점과 법인보험대리점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보험업법 제87조, 보험업법 시행령 제30조). 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GA 산업의 경우 보험의 사회 공익적 특성으로 인하여 정부의 규제 강도가 높은 산업입니다. 이러한 규제의 최종적 목적은 보험상품을 선택, 가입하는 보험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보험에 적용되는 기본 법규 |
관련법규 | 관련사항 |
보험업법 | 보험업의 인허가 및 영업활동 전반에서 보험업법 및 동법 시행령, 시행규칙 준수 |
상법 보험편 | 보험계약에 관한 일반법, 보험계약의 성립, 효과, 부활, 무효ㆍ변경ㆍ소멸 등을 규정 |
보험업 감독규정 | 보험업의 허가, 임원 및 준법감시인, 모집, 자산운용, 보험회계, 재무건전성 및 위험관리기준 등 감독사항을 규정 |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 규제 추이] |
시기 | 구분 | 주요내용 |
2015.08 | 보험상품 판매채널 | 보험판매채널 효율성을 제고하고 급격한 보험시장의 변화과정에 발생하는 부작용을 차단하기 위한 제도 정비를 단계적으로 추진
- 자율규제 재정비 → 판매채널 자율협약 제정: 과당경쟁 우월적 지위를 활용한 불공정행위등 잘못된 시장관행을 바로잡기 위한 업계 스스로의 - 시장질서 교란행위 규제 강화 → 법령감독규정 정비: 법인보험대리점 불공정행위 규제강화, 보험설계사 부당행위 규제 강화
- 판매채널 인프라 개편 → 연구용역후 보험업법 개정: 보험대리점 등 법적 권한 및 책임 명확화 |
2015.10 |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로드맵 | - 법인보험대리점 보험설계사의 불공정 부당 행위 규율강화 (규정개정: '15년, 시행: '16년 4월) - 보험상품중개업자 제도 도입 검토: 보험상품중개업자 제도를 도입하여 |
2016.09 |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로드맵 | - 소속 보험설계사 500인 이상의 대형 GA등에 대한 업무기준 강화: 500인 이상 대형 GA에 대해 상품비교 설명제도 도입 및 통화품질 모니터링 제도 행위 근절 및 불안전판매 방지를 위한 추가적인 업무기준(금지사항) |
2018.10 | 보험 모집질서의 투명화 | - 보험 판매채널 통합정보시스템 e-클린보험 시스템 구축 - GA 공시제도 개선: GA통합공시 시스템 마련 및 GA 공시율 제고방안 |
2019.03 | 채널 건전화 투명화 | - 대형GA 내부통제 강화 1. 준법감시인의 독립역할 강화(규정개정: '19년 3분기, 시행: '20년) 2. 내부통제를 위한 업무지침 구체화(규정개정: '19년 3분기 시행)
1. 완전판매 집합교육 신설(규정개정: '19년 3분기, 시행: '20년) 2. 교차모집 보험설계사 교육제도 정비(규정개정: '19년 3분기, 3. e-클린보험 시스템 연계 확대: 설계사의 교육이수여부 등 확인 가능 |
2019.06 | 보험업법 시행령 국무회의 통과 | - GA의 공시의무 위반에 대한 과태료 기준금액 마련: '19년 7월 1일부터 |
2019.07 | 보험업감독규정 개정안 입법예고 | - 대형 GA 내부통제 강화 및 보험설계사 완전판매교육 강화 |
2019.08 | 보험상품 사업비와 모집 수수료 관련 개편안 | 보험민원, 불완전판매 등을 유발하는 불합리한 사업비와 불투명한 모집수수료 체계를 개선하여 보험산업 신뢰도를 제고 - 사업비가 과다한 보험상품의 공시강화(시행: '20년 4월) - 모집수수료 지급기준 명확화(시행: '21년 1월) - 모집수수료에 의한 작성계약 유인제거(시행: '21년 1월) - 모집수수료 분할지급(분급) 방식도입(시행: '21년 1월) |
2020.03 |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 금융소비자에 대한 권익신장과 금융회사등에 대한 국민의 신뢰제고를
- 6대 판매 규제(적합성, 적정성, 설명의무, 불공정행위금지, 부당권유 - 판매규제 위반시 소비자의 계약해지권 도입(시행: '21.3.25) - 금융회사에 대한 징벌적 과징금 도입(시행: '21.3.25) - 손해배상 입증책임 전환, 설명의무 위반 소송시 판매자가 입증 (시행: '21.3.25) - 소송중지제도 및 조정이탈금지제도(시행: '21.3.25) -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마련, 소비자보호 기구 신설ㆍ운영 (시행: '21.9.25) |
2021.01 | 모집 수수료 지급체계 개편 | 과도한 지급수수료 지급으로 인한 사업비 초과 집행을 억제하고 불완전판매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자 시행 - 초년도 모집수수료를 월보험료의 1200% 이내로 동일하게 적용 |
나. 회사의 현황
보험업법 제2조에서는 보험업을 보험상품의 취급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보험의 인수 보험료 수수 및 보험금 지급 등을 영업으로 하는 것으로 생명보험업ㆍ손해보험업ㆍ 제3보험업(상해보험, 질병보험, 간병보험)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보험상품은 위험보장을 목적으로 우연한 사건발생에 관하여 금전 및 그 밖의 급여를 지급할 것을 약정하고 대가를 수수하는 계약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취급 상품에 따라 생명보험상품,손해보험상품, 제3보험상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당사가 속한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 General Agency)은 보험회사를 위해 보험계약 체결을 대리하는 자로(보험업법 제2조 제10호), 개인보험대리점과 법인보험대리점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보험업법 제87조, 보험업법 시행령 제30조). 우리나라의 경우 1993년 4월 이전에는 1개의 보험회사만 대리할 수 있는 전속대리점 체제를 유지해 왔으나, 이후 1992년 6월 발표(보험시장 개방현안에 대한 자유화 방안)를 통해 한 곳의 대리점에서 여러 보험회사 상품의 비교 선택이 가능한 독립대리점 제도 도입을 추진하였습니다. 독립대리점 제도 도입 중간 과정으로 1993년 4월과 1994년 4월에 하나의 대리점이 2개의 보험회사를 대리하는 생명보험 복수대리점과 손해보험 복수대리점을 도입하였습니다. 이후 1996년 4월 손해보험업계에 이어 1997년 4월 생명보험업계도 두 개 이상의 보험회사를 대리해 보험계약 체결이 가능한 독립법인대리점 제도를 도입하여 현재의 GA채널로 자리 잡았습니다. 당사는 자사의 상품만을 전속으로 판매하는 기존 보험회사와는 달리 국내 모든 생명보험 손해보험사와 제휴하여 보험 상품의 보장내용, 사업비, 투자수익률, 상품가격 등을 철저히 고객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여 모든 고객들께 합리적인 최적의 보험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독립법인보험대리점으로 보험상품 위탁 판매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대상회사들은 종합 부동산 서비스(에이플러스리얼티㈜), 상조서비스 및 셀뱅킹 판매를 통한 라이프케어 서비스(㈜에이플러스라이프), 대출 판매(에이플러스모기지㈜) 등의 각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바, 사업과 관련된 주요 제품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상품, 부동산 중개, 의전행사 및 셀뱅킹 매출, 대출판매 등 입니다. 2023년 1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주요 제품의 매출액(비중)은 손해보험상품 373.8억(49.86%), 생명보험상품 292.3억(38.98%), 부동산 중개 등 41.3억(5.51%), 의전행사 및 셀뱅킹 매출 등 31.5억(4.21%), 대출판매 등 10.9억(1.45%) 입니다.
[매출 현황]
(단위: 백만원)
구분 | 품목 | 매출액 | ||
2023년 1분기 | 2022년 | 2021년 | ||
보험판매수수료 | 생명보험상품 | 29,228 | 108,785 | 100,525 |
손해보험상품 | 37,384 | 121,233 | 117,856 | |
상조 및 부대사업수익 | 의전행사, 셀뱅킹 매출 등 | 3,153 | 12,836 | 8,425 |
대출판매수익 | 대출판매 등 | 1,085 | 8,878 | 16,103 |
부동산 및 기타수익 | 부동산 중개 등 | 4,129 | 18,992 | 15,110 |
합계 | 74,979 | 270,724 | 258,020 |
주) 연결재무제표 기준, 2023년 3월말 기준
1. 회사의 개요
당사는 2007년 6월 보험대리 및 중개업을 주사업으로 법인 설립되었습니다. 자사의상품만을 전속으로 판매하는 기존 보험회사와는 달리 국내 다수의 생명보험, 손해보험사와 제휴하여 보험 상품의 보장내용, 투자수익률, 상품가격 등을 고객 관점에서 철저하게 비교 분석하여 모든 고객 분들에게 합리적인 최적의 보험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독립법인보험대리점(General Agency)으로 보험상품 위탁판매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 회사의 주요 사업 영역
과거 보험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보험판매 채널이 전속 설계사뿐이던 시절에 보험회사는 이를 활용하여 고객의 위험을 환기하고 보험상품을 판매하였습니다. 그리고 보험사 전속설계사 조직의 규모는 보험회사의 시장 지배력을 결정하였습니다. 때문에 과거 보험회사의 가장 중요한 판매 전략은 전속설계사 조직을 양적으로 확대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이후 방카슈랑스,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 그리고 전화판매(TM), 온라인판매(CM) 등 다양한 판매채널이 등장하면서 보험회사들이 각 회사에 적합한 판매채널을 선택적으로 활용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당사는 자사의 상품만을 전속으로 판매하는 기존 보험회사와는 달리 국내 다수의 생명보험, 손해보험사와 제휴하여 보험상품의 보장내용, 사업비, 투자수익률, 상품가격 등을 고객 관점에서 철저하게 비교 분석하여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단순히 보험상품 판매를 넘어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객 개인의 금융 목표와 사회적 목표를 동시에 실현하는 재무 컨설팅 전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험종목별 판매 실적]
(단위 : 백만원)
구분 | 2023년 1분기 | 2022년 | 2021년 | |
생명보험 | 종신CI | 1,821 | 4,402 | 2,933 |
연금/저축 | 225 | 2,840 | 1,152 | |
VA/VUL적립 | 806 | 3,930 | 8,289 | |
기타보장 | 817 | 3,564 | 2,412 | |
소계 | 3,669 | 14,736 | 14,786 | |
손해보험 | 재물/실손등 | 2,623 | 8,440 | 8,948 |
자동차/일반 | 2,109 | 8,282 | 8,411 | |
연금/저축 | 13 | 30 | 44 | |
소계 | 4,745 | 16,752 | 17,403 | |
합계 | 8,414 | 31,488 | 32,189 |
주) 월초보험료 기준
[판매 활동]
1) 판매 활동의 개요
판매활동 | 내 용 |
판매조직 | - 당사는 영업부문 내 영업추진팀, 상품전략팀, 조직육성팀, WM본부, 전략채널 본부를 두고 직영 및 독립채산조직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판매방법 | - 당사는 국내 34개 생명보험, 손해보험사와의 위탁계약을 통해 보험상품을 고객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
2) 판매 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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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를 포함한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의 매출 대부분은 위탁계약을 체결한 보험사로부터 받는 판매 수수료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판매 수수료 수입은 당사 소속 설계사가 고객과 보험계약을 체결하고 위탁 보험사로 부터 익월 현금으로 지급 받는 수수료이며, 당사의 수익은 판매수수료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당사는 국내 보험시장에서의 확고한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종합 보장분석 시스템, 보험 보장분석 모바일앱 보플(BOPLE) 등을 개발하여 더욱 견고한 플랫폼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해 오고 있으며, 업계 최고 수준의 설계사 교육ㆍ양성 시스템을 통해 판매 채널 경쟁력을 제고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관계사와의 협업을 통해 보험, 헬스케어 등 온라인 커머스 관련 시너지가 있는 신규 사업영역으로의 확장성을 갖고 있어 시장 확대에 용이한 환경을 토대로 관련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당사의 특성 및 경쟁우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종합 보장분석 시스템
국내 보험시장이 성숙기에 들어서면서, 보험가입을 원하는 고객이 상품을 선택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바로 상품 경쟁력입니다. 고객은 보다 능동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보험료가 저렴하면서도 보장내역이 충실한 보험상품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설립 이래 지난 10여년 간 축적해 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생보ㆍ손보 상품 종합 보장분석 시스템 리포트를 만들어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1980년부터 현재까지 판매된 모든 생ㆍ손보 상품을 대상으로 한 종합 분석을 토대로 해당 고객이 가입한 보험의 보장 범위에 대한 정밀진단을 통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존 보험과 중복되는 보장내역과 불필요한 부분 등을 찾아내어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보험으로 리뉴얼함과 동시에 개인별 질환 예측을 바탕으로 맞춤형 설계를 통한 합리적인 보험 가입이 가능하며, 본인의 건강정보에 기반한 보험 설계로 가입한 보험 상품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2) 보험 보장분석 모바일앱 : 보플(BOPLE)
BOPLE-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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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보플(BOPLE)」을 2019년 5월 정식 출시하였습니다.「보플」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업계 최초로 활용하여, 가입한 보험 종류별 가입 내역은 물론 사망, 암, 뇌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 실손, 수술 등 보장 항목에 대한 비중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보플」은 당사가 보유한 300만개 이상의 고객 가입 내역을 인공지능(AI)이 종합 분석하여 고객의 보장 점수를 알려줌으로써 객관적인 보험을 선택, 가입하도록 지원하며, 보험소비자의 모바일 보험금 청구를 가능케하는 언택트(Untact) 모바일 앱입니다. 당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언택트 모바일 솔루션「보플」을 통해 보험 고객과의 비대면으로 보험상품에 대한 보장분석, 보험금 청구 등 실시간 디지털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설계사 대상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보플」 내 사이버연수원 「드림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어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 교육을 전국에 중계, 시청도 가능합니다.
3) 독자 보험상품 개발 (오더메이드 상품)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업계는 보험가격 결정에 직접적인 개입을 할 수는 없지만 고객 니즈 반영의 일환으로 단순히 보험사의 보험상품만을 위탁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가 보유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보험사와 협력해 독자적인 보험상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보험사와 협력을 통해서 자체 개발 판매한 보험상품들은 보험업계의 시장 현황과 설계사, 보험고객의 요구 등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함으로써 소속 설계사들이 높은 판매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보험 상품입니다.
'오더메이드(Order-made) 보험상품'의 개발은 독립판매보험대리점이 보험업계의 중요한 마케팅 채널로 발전하면서 국내 주요 보험사들이 GA 업계 특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보험상품을 출시하는 등 GA 판매 채널의 확대와 더불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당사는 보험상품 판매 영업력과 보험상품 개발력을 바탕으로 보험사와의 협업을 강화하여 국내 보험시장에서의 시장 경쟁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오더메이드 상품 개발과정 |
4) 특화 교육 시스템
업계 최고수준의 체계적인 보험영업 입문교육을 운영 중이며 당사의 영업철학과 금융 기초지식 함양을 위한 차별화된 보험설계사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ㆍ경력 입문교육, 무경력 입문교육 별도과정 진행(경력 및 역량별 맞춤형 교육실시)
ㆍ본사 및 지방의 교육센터장을 통해 본부 자체 입문교육 운영
ㆍ지방도 본사 교육을 준용하되, 본부 내 강사(단장 등)를 활용하여 진행
ㆍ모바일「보플」앱을 통한 실시간 온라인 맞춤형 교육시스템 운영
입문교육 후 부터 신인육성 기간(1년) 동안 체계적인 육성시스템을 통해 무경력 신인의 조기정착과 원활한 영업활동 기반을 지원하며, 본사의 조직육성팀과 본부 및 사업단의 교육센터장, EM(Education Manager) 등 지원 인력을 통해 생ㆍ손보 전산교육, 위촉전 실무교육(본부, 사업단), 신인 육성교육 등 신인설계사 맞춤형 정착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소속 설계사들의 역량 강화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5) WM(Wealth Management) 본부
WM본부 |
WM(Wealth Management) 본부는 자산가, 고소득 전문직, 법인 대표 등 VIP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특화 마케팅 지원부서입니다. 당사 소속 설계사의 VIP 고객에게 각종 리스크를 고려한 자산관리 컨설팅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액의 보험계약 체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VIP 마케팅의 산실(産室)인 WM 본부는 2007년 10월 설립 이후 14년 동안 업계에서 명성을 쌓아왔습니다. VIP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각종 금융, 부동산, 세무, 법무 서비스와 보험상품들을 고객을 대신하여 비교, 검토 및 선별하여 VIP 고객에게 최적의 재무설계와 자산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 WM 본부 구성원 30여명은 CFP자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CFP(Certified Financial Planner)란 미국 CFP Board가 국제적 기준에 따라 윤리, 교육, 경험, 자격시험의 4가지 기본적인 자격인증요건(4Es)을 충족하는 전문 인재를 선발하여 고객에게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격인증 과정을 거친 국제공인 재무설계사를 의미합니다. WM 본부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는 재무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금융주치의로서 투자, 보험, 은퇴, 세무, 상속 등 종합 재무 설계를 수행하고 있으며 세무사, 노무사 등 각 분야의 전문가와 제휴를 맺고 협업을 통하여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6) 업계 최고의 고능률 영업조직 WM 파트너스
WM 본부의 축적된 마케팅 기법과 영업 솔루션을 전담지원 받는 특화 조직이 지난 2018년 8월부터 출범한 고능률 영업조직「WM 파트너스」입니다. 기존 설계사 중 마케팅임원(이사 기준 연봉 1.5억원) 이상 설계사와 외부 인력 중 MDRT(연봉 1억원 수준) 이상의 고능률 설계사를 영입하여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고능률 인력 양성을 위해 주 3회, 1년간 진행되는 특별 교육 과정과 고객 Life Cycle을 고려한 맞춤형 보험 추천 시스템을 활용하여 업계 최고의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당사 WM 파트너스 소속설계사는 안정적인 고객층과 마케팅 스킬을 토대로 높은 인당 연 매출액을 기록함으로써 일반 설계사의 생산성을 크게 상회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4. 회사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주요 수단
1) 연구개발활동
① 연구개발조직
연구개발조직 | 담당업무 |
플랫폼혁신팀 | 1. 비지니스 시스템 개발 및 운용 가. 신규시스템 개발 계획 수립 및 시행 나. 시스템 개발요청에 대한 업무 조정, 통제 다.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관리 |
② 연구개발실적
- 보험 보장분석 시스템 개발
개발시스템 | 생명ㆍ손해보험 종합 보장분석 시스템 : TRD(Total Risk Design) |
연구기관 | (주)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 |
연구결과 | 설립 이래 부터 축적된 DB를 활용하여 고객이 실시간 확인가능한 TRD |
상품화 내역 | 종합 보장분석 시스템을 개발하여 소속설계사들의 보험영업에 활용 |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BOPLE) 개발
개발시스템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보플(BOPLE) |
연구기관 | (주)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 + (주)파인랩 |
연구결과 | 「보플」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업계 최초로 활용하여, 가입한 보험 종류별 가입 내역은 물론 사망, 암, 뇌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 실손, 수술 등 보장 항목에 대한 비중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인공지능(AI)이 당사가 보유한 300만개 이상의 고객 가입 내역을 종합 분석하여 고객의 보장 점수를 알려줌으로써 객관화된 보험 가입 적합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상품화 내역 | 소속설계사 및 보험고객용 모바일 앱 |
- 청약서류 이미지 시스템 구축
개발시스템 | 청약서류 이미지 시스템 |
연구기관 | (주)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 + (주)파인랩 |
연구결과 | GA업계 최초로 개발된 이미지 시스템은 원수사 청약서류의 바코드 인식기술을 활용하여, 청약서류 Key(증권번호), 원수사 정보를 자동인식 합니다. 또한 자사 서류에 대한 서명정보를 자동으로 확인(OCR)하여 원수 보험사 및 자체 보관서류를 한번의 스캔 처리로 업무 생산성을 개선합니다. 청약서류 이미지 시스템의 적용 완료 후 생산성 향상 및 업무프로세스 개선 효율성 제고를 통해 향후 설계사 위ㆍ해촉서류 등 2차 이미지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상품화 내역 | GA 청약서 이미지 시스템 |
- 청약서류 전자서명 시스템 구축
개발시스템 | 청약서류 전자서명 시스템 구축 |
연구기관 | (주)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 + (주)파인랩 |
연구결과 | 기존에 종이문서로 되어 있는 청약서류를 모바일 전자서명 방식의 청약시스템으로 구현하여, 현장업무 개선과 설계사의 활동량을 증대시킬 수 있는 청약서류 전자서명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카카오 알림톡을 통한 메시지 전달 및 고객 스마트폰을 활용한 전자서명으로, 원수사 전자청약 프로세스와 동일하게 내부 문서(실물)를 대체하였습니다. |
상품화 내역 | 소속설계사 및 보험고객용 모바일 앱 |
- 모바일 영업지원 시스템(세일즈 플러스) 개발
개발시스템 | 모바일 영업지원 시스템 세일즈 플러스(Sales Plus) |
연구기관 | (주)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 + (주)파인랩 |
연구결과 | 「세일즈 플러스」는 설계사 영업활동의 全 단계를 실시간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비대면 처리화 하여 설계사가 고객관리, 계약관리 등 영업 전반의 모든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보플(BOPLE)에 탑재하여 설계사의 시스템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
상품화 내역 | 영업지원 시스템을 개발하여 소속설계사들의 보험영업에 활용 |
2) 관계회사와의 연계영업
당사는 관계회사를 통해 해당 관계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상조업, 부동산 컨설팅, 헬스케어 서비스 등을 동사의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고객 생애 전반에 걸쳐 맞춤형 서비스 운영을 위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고객은 당사 소속 보험설계사를 통해 보험상품 뿐만 아니라 해당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을 One-Stop으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부분은 당사 소속 보험설계사 영업력 증대의 근간이 되고 있습니다.
관계회사 현황 |
경쟁 독립법인보험대리점 GA의 보험설계사들은 보험 관련 상품만을 판매하고 있으나 당사 소속 보험설계사들은 보험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상조서비스, 셀뱅킹, 장기요양서비스, 부동산중개서비스 등 관계사의 주력 상품을 중개 판매하고 있으며, 이는 소속 설계사들의 소득창출 기회는 물론 수익구조를 다변화 하여 설계사의 재정적 안정화를 돕고, 당사 소속 설계사의 타 GA로의 이탈을 최소화하여 향후 당사의 영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3) 신규 사업등의 내용 및 전망
① WM 파트너스 확대
경쟁관계에 있는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과의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사업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당사는 WM 파트너스를 확대ㆍ개편하고 있으며 회사 강점을 고도화 하기 위해 고소득 자산관리 시장 공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당사의 WM(Wealth Management) 파트너스 조직은 은행 및 증권사의 PB(Private Banking) 조직과 같이 우수 개인고객 및 법인고객을 상대로 하는 특화된 고능률 영업 조직입니다. 2022년 말 현재 총 12개 조직, 210여명 규모로 운영 중이며 지속적인 인력 확충을 통해 고액 자산가 및 법인 CEO 대상 마케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② 보험과 헬스케어 중심 모바일 플랫폼 개발
[보험과 헬스케어 모바일 플랫폼 개발] |
구분 | 개발 내용 |
---|---|
가) | NEWTACT 솔루션 & 차세대 A+월드 |
나) | O2O 보험금 청구 서비스 |
다) | 연금 통합관리 서비스 |
라) | 간편 보험몰 구축 |
마) | AI 활용 맞춤형 보험 추천 시스템 |
당사가 계획하고 있는 플랫폼 개발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NEWTACT 솔루션 & 차세대 A+월드 시스템 구축
당사는 모바일 영업활동을 위한 보험, 헬스케어, 상조, 대출, 부동산 컨설팅 등 관련 콘텐츠를 다양하게 제작하여 관리하고, 이를 자유롭게 유통시킬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모바일 플랫폼에 모바일교육, 화상회의 등 새로운 비대면 NEWTACT 솔루션을 탑재할 계획입니다. 당사가 활용하고 있는 A+월드시스템 또한 Digital Transformation 에 맞춰 AIㆍBig-Data 분석에 기반이 되도록 고객ㆍ계약ㆍ영업활동ㆍ수수료 등 제반 영역에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여, 영업현장의 업무효율 달성과 신속ㆍ정확한 고객(신용) 정보 관리를 통한 고객서비스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차별화된 O2O 보험금 청구 서비스
현재 모바일 시스템을 통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보험은 대부분 실손보험이며, 청구되는 금액 또한 제한이 있어 본인이 가입한 보험에 대한 통합적인 청구 서비스에한계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를 현재의 보장분석 서비스와 연계하여 가입한 보험의보장 내역을 확인하고 가입한 모든 보험을 One-Stop 으로 오프라인 서비스까지 처리 가능한 통합서비스 제공시스템을 구현하고자 관련 내용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연금 통합관리 시스템
기대수명 증가 및 출산율 하락에 따라 고령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대표적인 미래 리스크인 노후 불안감을 덜어줄 연금에 대한 통합 관리가 중요한 바, 국민 연금은 물론 퇴직연금과 사적 연금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 간편 보험몰 구축
부족한 보장 내용을 미니 간편보험으로 손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하는 간편 보험몰을구축 예정입니다.
- AI 활용 맞춤형 보험 추천 시스템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건강검진시 문진표를 작성하듯 연령, 직종, 가족력, 병력 등을 입력하면 가입 가능한 보험 한도 및 가입범위 등을 확인한 후 추천 상품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설계사들이 이를 활용, 손쉽게 영업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상기와 같이 계획하고 있는 헬스케어 관련 플랫폼 개발이 완료될 경우, 당사는 영업현장에서의 업무효율 제고와 동시에 고객에게 부가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온라인 플랫폼의 개발은 당사의 고객 POOL 확장을 통한 시장 확대에 힘을 실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③ 규모 확장을 통해 성장을 견인하는 전략채널본부 운영
당사는 지난해 전략채널본부를 출범하여 독립채산제(지사형) 조직을 통한 규모 확장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지원시스템 및 각종 제도를 구축, 정비하였습니다. 출범 이후 지사를 순차적으로 개설함으로써 독립채산제 조직 중심의 규모 확장에 박차를 가해왔으며, 앞으로도 공격적인 지사 거점 확보 및 조직 확장에 집중하여 양적ㆍ질적으로 우수한 지사조직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독립채산제 조직의 확대로 당사가 보유한 기업형 GA 운영 노하우와 Risk 관리력, 우수한 영업지원 시스템 기반의 新 채널의 성장을 통해 효율성 증대와 규모의 성장을 동시에 추구해 나갈 것입니다.
□ 이사의 선임
제 1호 의안 : 사외이사 은범수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은범수 | 1957.11.18 | ○ | - | - |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은범수 | - | 2004년 ~ 2005년 2001년 ~ 2003년 1992년 ~ 1994년 | (주)한샘 경영지원본부장 삼성물산(주) 전략기획팀장 삼성물산(주) 경영진단팀 | 없음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은범수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은범수 후보자 1. 전문성 본 후보자는 삼성물산(주) 경영진단팀, 전략기획팀장을 비롯하여 (주)한샘 경영지원본부장 경력의 경영 및 재무 관련 전문가로서, 높은 경제 이해도와 전문지식 등을 바탕으로 이사회에 참여함으로써 회사의 지속가능 경영 목표 및 주주권익 보호 실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 독립성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 최대주주로부터 독립적인 위치에 있어야 함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전문적인 식견을 바탕으로 투명하고 독립적인 의사결정 및 직무수행을 하고자 합니다. 3. 직무수행 및 의사결정 기준 본 후보자는 회사의 경영이념과 비전을 숙지하여 아래의 가치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회사의 영속성을 위한 기업 가치 제고 둘째, 기업 성장을 통한 주주 가치 제고 셋째, 동반 성장을 위한 이해관계자 가치 제고 넷째, 기업의 역할 확장을 통한 사회 가치 제고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은범수 후보자 삼성물산(주) 경영진단팀, 전략기획팀장을 비롯하여 (주)한샘 경영지원본부장 경력의 경영 및 재무 관련 전문가로서 경험과 식견을 바탕으로 해당 분야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바, 회사의 발전과 주주의 권익 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되어 사외이사 후보자로 추천함. |
확인서
확인서(1)_은범수 |
※ 기타 참고사항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제2호 의안 : 감사위원회 위원 은범수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은범수 | 1957.11.18 | ○ | - | - |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은범수 | - | 2004년 ~ 2005년 2001년 ~ 2003년 1992년 ~ 1994년 | (주)한샘 경영지원본부장 삼성물산(주) 전략기획팀장 삼성물산(주) 경영진단팀 | 없음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은범수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은범수 후보자 삼성물산(주) 경영진단팀, 전략기획팀장을 비롯하여 (주)한샘 경영지원본부장 경력의 경영 및 재무 전문가로서 관련 분야의 경험 및 식견을 바탕으로 회사의 업무집행 및 회계, 재무에 관한 감독을 충실히 수행함은 물론 감사위원으로서의 역할을 통해 회사 가치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되어 감사위원회 위원 후보자로 추천함. |
확인서
확인서(2)_은범수 |
※ 기타 참고사항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 | - |
- 해당사항 없습니다.
- 해당사항 없습니다.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 주주총회에 참석이 어려우신 주주님께서는 주주총회일 전에 전자투표를 통해 귀중한 의결권을 행사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가. 전자투표시스템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http://vote.samsungpop.com ※ 관리업무는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2023년 7월 30일 09시 ~ 2023년 8월 8일 17시 - 기간 중 24시간 투표 가능 (단, 시작일은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 다. 본인 인증 방법은 공동인증, 카카오페이, 휴대폰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 행사 라.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725000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