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즈항공 (22184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05 16:48: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05000468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년  03월  05일

회   사   명 : 하이즈항공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하상헌
본 점 소 재 지 : 경상남도 사천시 사남면 공단5로 24

(전   화) 055-850-8800

(홈페이지) http://www.hizeaero.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전무 (성  명) 김병부

(전  화) 055-850-8889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3기 정기주주총회)

주주님의 건승하심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5조와 정관 제16조에 의거 제23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함을 공고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시 : 2024년 3월 28일(목) 오전 09시
2. 장소 : 경상남도 진주시 정촌면 산업로111번길 18
           하이즈항공 진주사업부 1층 강당
3. 회의의 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제23기 감사보고
   - 제23기 영업보고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 외부감사인 선임 보고

 나. 부의안건
   - 제1호 의안 : 제23기(2023.01.01~2023.12.31) 별도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2-1호 : 사내이사 이효래 선임의 건
   - 제3호 의안 : 감사 선임의 건
     제3-1호 : 감사 김태욱 재선임의 건
   - 제4호 의안 : 임원 퇴직금 지급규정 일부 변경의 건
   - 제5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 제6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가. 본인 참석시
   - 본인 지참물 :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여권)
 나. 대리인 참석시
   - 대리인 지참물 : 위임장, 주주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 위임장에 기재할 사항
     ① 위임인의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법인일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② 대리인의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의결권을 위임한다는 내용
     ③ 위임인의 인감날인

5.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우리회사는「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시스템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 「 https://vote.samsungpop.com 」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4년 03월 18일 오전 9시 ~ 2024년 03 월 27일 오후 5시
   - 투표기간 중 24시간 의결권 행사가능  (단, 마감일은 오후 5시까지 가능)

 다. 전자투표시스템에서 본인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 본인 인증 방법 : 공동인증, 카카오페이, 휴대폰인증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삼성증권 전자투표서비스 이용약관 제13조 제2항)  
※ 회사정관 제18조 제2항에 따라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 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하여는 본 공고로써 주주총회 소집통지에 갈음합니다.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사외이사 김용성
(출석률: 14%)
찬 반 여 부
1 2023-01-17 HIZE USA INC. 미국법인 설립의 건 찬성
2 2023-02-10 제22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 불참
3 2023-02-23 기업은행 정기예금 10억 만기 재예치 및 담보설정 찬성
4 2023-02-28 제22기 감사,영업보고,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외 정기주주총회 의안 찬성
5 2023-03-23 제22기 정기주주총회 의안 보고의 건
- 보고사항 : 감사보고·영업보고·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보고
- 부의안건 : 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사 선임의 건,
                이사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임원퇴직금 지급규정 승인의 건
불참
6 2023-03-23 대표이사 재선임의 건 (대표이사 하상헌) 불참
7 2023-03-24 우리은행 운전자금 대출 신청의 건(우리은행_19억) 불참
8 2023-04-20 종속기업(주)가온아이앤티 수입신용장 지급보증 기한연장의 건 불참
9 2023-04-24 하이즈복합재산업 - 하이즈항공 금전소비대차 계약 체결의 건 불참
10 2023-05-09 한국산업은행 앞 운전자금 50억 대환의 건 불참
11 2023-05-11 우리은행 앞 운영자금 43억 대환의 건 불참
12 2023-05-19 종속회사(주)가온아이앤티 연대보증 입보 제공의 건 불참
13 2023-06-02 종속회사(주)가온아이앤티 여신 관련 담보제공의 건 불참
14 2023-06-09 종속회사(주)가온아이앤티 연대보증 입보 제공의 건 불참
15 2023-06-14 진주사업부 담보 차입금(900백만원) 대환대출의 건 불참
16 2023-06-20 2024년 08월 19일 만기 산업시설자금대출 3년 기한연장 및 상환계획 재책정 불참
17 2023-07-24 하이즈복합재산업 - 하이즈항공 금전소비대차 계약 체결의 건 불참
18 2023-09-21 우리은행 운전자금 3,660백만원의 대환 대출 신청의 건 불참
19 2023-11-24 하이즈복합재산업 - 하이즈항공 금전소비대차 계약 체결의 건 불참
20 2023-12-14 국민은행 1,700백만원 대환대출의 건 불참
21 2023-12-14 경남은행 3,000백만원 대환대출의 건 불참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2,000 10 10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항공산업은 항공운송, 항공제조, MRO(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로 구분되며, 그 중 당사는 제조산업에 속하여 항공기 부품 및 기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항공산업은 기계, 전자, IT, 소재 등 분야별 고도의 기술이 복합된 첨단산업으로 자동차의 10배인 20만 개 이상의 부품이 결합되어 사용됩니다. 부가가치와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산업으로 소수의 major 제작사, supplier를 중심으로 supply chain이 형성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매년 Boeing에서 발표하고 있는 최신 항공산업 전망(Current Market Outlook)에 따르면, 세계 항공수요는 1980년 이후 4번의 경기불황, 2번의 금융위기, 2번의 걸프 전쟁과 9/11 테러 등의 악재에도 불구하고 매년 5%의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항공수요 비중과 항공기 신규/대체 수요 증가에 따라 Boeing B787, B777X, B737 Max 및 Airbus A350XWB, A330NEO, A320NEO 등의 복합소재 부품의 사용을 늘린 고효율 차세대 항공기 신규 수주가 증가하고 있어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항공수요 급감 및 항공산업 정상화가 이루어질 때까지 기존의 성장추세는 다소 지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항공산업은 다양한 분야의 첨단 기술이 접목된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항공 완제기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은 자동차의 10배 수준인 약 20만개로 산업발전에 따른 고용창출의 기회가 큰 국가 전략산업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국가 차원에서의 규제 및 지원이 중요한 산업이며, 이에 타 산업과 달리 경기변동이나 계절성에 대한 영향력이 비교적 크지 않은 산업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당사는 항공기 날개구조물(주익) 및 후방동체의 부품을 조립/가공을 전문으로 하는 항공기 종합 부품기업입니다. B787, B737, B767 등 Boeing 기종 부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어 각 프로그램별 1차 공급자(Tier 1), 2차 공급자(Tier 2), 3차 공급자(Tier 3)의 형태로 부품을 생산 및 인도하고 있습니다.
대표 고객사로는 보잉(Boeing-BCA, BDS, BGS 모두 포함), ACM(Aerospace Composites Malaysia Sdn Bhd), 중국상용항공기공사 COMAC(Commercial Aircraft Corporation of China)과 BTC(Boeing Tianjin Composites) 등이 있으며 국내 고객사는 한국항공우주(KAI)와 대한항공(KAL) 등이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항공기 부품 제조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제품은 항공기 주익 및 후방동체 부품으로 구분되며, 제품의 특성을 중심으로 기종별로 다양한 제품이 생산되어 인도되고 있습니다.

부문

사업의 성격

항공기 부품 조립

항공기 기체 및 부품 조립 생산

항공기 부품 가공

항공기 부품 판금, 표면처리, 열처리, 기계가공 생산

치공구

항공기 부품 생산용 Tool 설계 및 제작, 유지보수

기타 철강 수입 등


(2) 시장점유율

국내 항공기 부품 제조 시장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한항공(KAL)을 중심으로 인프라가 구축이 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B787 Section 11과 15에서 Sole source의 지위를 가지고 있고, B787 Section 48은 Dual source로 당사를 비롯한 두 기업만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B787 주익 및 B737 꼬리날개의 주요기계가공부품을 Sole Source로 수주 후 개발 및 양산 진행 중입니다.

(3) 시장의 특성

[일반적 특성] 

①   대규모의 R&D 투자가 필요함.

②   생산 치구(tooling) 제작을 통한 수작업에 의해 주문 생산.

③   제품 자체뿐 아니라 생산 프로세스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거쳐 형성.

④   기술혁신보다는 승객과 화물의 안전을 위한 신뢰관계가 중요.

⑤   제품 개발부터 양산되는 기간이 타 산업 대비 2배 ~ 5배 더 소요됨.

[고용 및 타 산업 파급 효과가 큰 산업]
①  R&D 및 제조 공정 특성상 양질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큼.
②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타 산업 파급효과 측면에서 주요기간 산업 대비 최고 수준.
③  대형 정밀 수공업으로 손재주가 뛰어난 한국인 특성에 부합.

                                     [항공산업과 조선 및 자동차산업의 비교]

구 분

항공기

조 선

자동차

개발기간

평균 10년

평균 5년

평균 3년

양산기간

30년

주문생산

5년

사용기간

30년

25년

10년

수주방식

선주문

선주문

인도 후 납부

주요고객

기업(운항사)

기업(상선사)

개인

개발생산방식

모델개발→주문→생산

주문→개발생산→인도

개발→생산→판매

분업구조(공급사슬)

국제공동개발(RSP)보편화

수직계열화

수직계열화

매출대비 R&D 비율

10%

1%

3.5%

생산방식

수작업+자동화

수작업+자동화

자동화

개발비

대형기 10조원, 전투기 5 ~ 10조원, 중형기 3조원

NA

중형차 4,500억원

대량생산여부 소품종 소량생산

주문생산

다품종 대량생산
모델별 생산대수

1,000여대 수준

1대

40~50만대

*자료 :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2024)

주로 항공산업은 각 부품 별로 대부분 단일 공급자 형태로 구성됩니다. 또한, 단순히 자본력과 기술력만으로는 진입이 거의 불가능하며 장기간의 거래실적에 따른 검증과 고객과의 신뢰를 중요시 하기 때문에 어느 산업보다도 진입장벽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 시 장기간의 안정적 수익 창출이 가능하며, 큰 투자규모와 긴 투자회수 기간으로 세계적으로 정부지원이 보편화된 전략 투자 산업입니다.
따라서 공급사슬(Supply Chain) 내에서 단일 공급자이자, 신뢰관계를 잘 유지하는 기업이라면 장기간 동안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ONE STOP SERVICE 구축으로 기계가공, 판금성형, 표면처리, 조립 등의 공정을 일괄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생산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도 7월 종속회사로 편입된 하이즈복합재산업(주)와의 업무 시너지로 탄소복합소재 원자재 가공 및 성형에서부터 제품 완성까지 가능해지면서 복합재 사용 비율이 높은 B787 Center Wing Box 및 Fixed Trailing Edge 등의 주요 생산품의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나아가 우주항공, 인공위성 사업 등 다양한 사업에 두각을 나타내며 다각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한편, 부산공장에 위치한 당사 항공부설연구소는 항공사업 자체기술 개발 및 신규사업 기술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하이즈항공 조직도_2024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제1호 의안 : 제23기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Ⅲ.경영참고사항의 1. 사업의 개요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해당 사업연도의 당사 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으로 작성된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3월 21일까지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당해 법인의 주주총회 승인 절차를 거쳐 확정된 재무제표가 아니므로 동 승인 과정에서 변동될 수 있습니다.


1) 연결 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23 기 :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22 기 : 2022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원)
과  목 제 23 기 제 22 기
자                        산



Ⅰ.유동자산
51,760,922,790 
57,902,951,615 
   1. 현금및현금성자산 5,811,386,760 
8,955,762,789 
   2.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8,228,635,878 
10,514,588,643 
   3. 재고자산 21,417,591,942 
22,526,936,815 
   4. 기타금융자산 5,308,901,075 
14,990,903,561 
   5. 기타유동자산 906,022,275 
838,196,397 
   6. 당기법인세자산 88,384,860 
76,563,410 
Ⅱ.비유동자산
71,535,803,335 
78,918,575,864 
   1. 장기보유지분상품 6,569,301,000 
13,140,852,500 
   2. 유형자산 62,751,501,643 
63,096,643,434 
   3. 무형자산 957,140,929 
2,047,110,840 
   4. 기타금융자산 1,166,559,800 
542,669,127 
   5. 기타비유동자산

   6. 이연법인세자산 91,299,963 
91,299,963 
자      산      총      계
123,296,726,125 
136,821,527,479 
부                        채  
 
Ⅰ.유동부채
54,458,763,034 
52,008,864,676 
   1. 단기차입금 24,981,438,949 
17,564,596,163 
   2. 유동성장기차입금 16,403,306,000 
16,807,394,000 
   3. 매입채무및기타채무 9,107,263,073 
8,389,275,749 
   4. 기타유동금융부채 490,292,992 
1,524,752,571 
   5. 기타유동부채 3,376,423,954 
1,442,060,602 
   6. 당기법인세부채 100,038,066 
150,261,336 
   7. 전환사채
6,130,524,255 
   8. 교환사채

Ⅱ.비유동부채
17,236,400,938 
24,331,023,255 
   1. 장기차입금 8,376,030,000 
17,915,486,000 
   2. 매입채무및기타채무 211,884,660 
129,703,579 
   3. 기타비유동금융부채 213,412,425 
250,416,789 
   4. 확정급여부채 8,435,073,853 
6,035,416,887 
부      채      총      계
71,695,163,972
76,339,887,931 
자                        본  
 
지배기업소유주지분
48,839,239,298 
58,129,254,207 
Ⅰ.자본금 9,350,280,500 
9,350,280,500 
Ⅱ.자본잉여금 69,962,095,670 
69,962,095,670 
Ⅲ.기타자본 (64,189,195)
(64,189,195)
Ⅳ.기타포괄손익누계액 2,276,973,889 
2,356,892,651 
Ⅴ.이익잉여금 (32,685,921,566)
(23,475,825,419)
비지배지분
2,762,322,855 
2,352,385,341 
자      본      총      계
51,601,562,153 
60,481,639,548 
부  채  와  자  본  총  계
123,296,726,125 
136,821,527,479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3 기  2023.01.01 부터 2023.12.31 까지
제 22 기  2022.01.01 부터 2022.12.31 까지
(단위 : 원)
과  목 제 23 기 제 22 기 
I.매출액 80,764,375,263  58,776,316,282 
II.매출원가 75,243,764,706  57,971,224,730 
III.매출총이익 5,520,610,557  805,091,552 
IV.판매비와관리비 9,812,539,836  9,254,026,303 
V.영업이익(손실) (4,291,929,279) (8,448,934,751)
   1. 기타수익 1,920,931,546  2,823,494,519 
   2. 기타비용 3,702,933,509  2,349,298,324 
   3. 금융수익 2,525,686,374  1,421,921,324 
   4. 금융비용 3,400,197,938  5,629,968,086 
VI.법인세차감전순이익(손실) (6,948,442,806) (12,182,785,318)
VII.법인세비용(수익) 404,922,537  131,507,990 
계속영업이익(손실) (7,353,365,343) (12,314,293,308)
중단영업이익(손실)  - -
VIII.당기순이익(손실) (7,353,365,343) (12,314,293,308)
IX.기타포괄손익 (1,498,712,052) (39,010,486)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분류되지 않는 항목: (1,498,712,052) (39,010,486)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785,922,297) 224,987,28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평가손익 (709,860,260) (263,997,766)
      해외사업 환산손익 (2,929,495) -
X.총포괄이익(손실) (8,852,077,395) (12,353,303,794)
XI.당기순이익(손실)의 귀속    
 계속영업 (7,353,365,343) (12,314,293,308)
   1.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7,807,160,843) (12,393,705,179)
 2. 비지배지분 453,795,500  79,411,871 
 중단영업 - -
   1.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 -
 2. 비지배지분 - -
XII. 총포괄이익(손실)의 귀속    
   1.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9,290,014,909) (12,475,345,142)
   2. 비지배지분 437,937,514  122,041,348 
XIlI.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에 대한 주당손익    
 기본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1. 계속영업 기본 및 희석주당손익 (단위 : 원) (417) (683)
  2. 중단영업기본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  -
  3. 희석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  -
  4.중단영업희석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  -


2) 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제 23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22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하이즈항공 주식회사 (단위 : 원)
  제 23 기 제 22 기
자산  
 
 유동자산
40,371,563,134 
47,290,489,763
  현금및현금성자산 3,136,575,899 
6,194,110,172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6,008,812,135 
8,878,595,552
  재고자산 16,304,880,556 
17,537,396,041
  기타금융자산 4,300,237,530 
13,882,071,041
  기타유동자산 544,481,924 
723,104,797
  당기법인세자산 76,575,090 
75,212,160
 비유동자산
73,019,233,212 
79,819,056,166
  장기보유지분상품 6,569,301,000 
13,140,852,500
  종속기업투자주식 6,645,755,580 
6,384,775,580
  유형자산 58,038,407,745 
58,088,019,032
  무형자산 711,540,934 
1,751,711,045
  기타금융자산 1,054,227,953 
453,698,009
  기타비유동자산

  이연법인세자산

 자산총계
113,390,796,346 
127,109,545,929
부채  
 
 유동부채
51,131,588,109 
47,121,902,435
  단기차입금 26,774,428,571 
15,329,305,465
  유동성장기차입금 16,403,306,000 
16,807,394,000
  매입채무및기타채무 7,090,089,190 
6,698,670,991
  기타금융부채 316,133,877 
1,332,192,581
  기타유동부채 547,630,471 
823,815,143
  전환사채
6,130,524,255
  교환사채

 비유동부채
15,215,625,201 
22,557,062,605
  장기차입금 8,376,030,000 
17,915,486,000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97,594,660 
115,413,579
  기타비유동금융부채 189,048,204 
143,730,118
  확정급여부채 6,452,952,337 
4,382,432,908
 부채총계
66,347,213,310 
69,678,965,040
자본

 
 자본금 9,350,280,500 
9,350,280,500
 자본잉여금 70,488,323,644 
70,488,323,644
 기타자본

 기타포괄손익누계액 2,279,903,384 
2,356,892,651
 이익잉여금 (35,074,924,492)
(24,764,915,906)
 자본총계
47,043,583,036 
57,430,580,889
자본과부채총계
113,390,796,346 
127,109,545,929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3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2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하이즈항공 주식회사 (단위 : 원)
과               목 제 23 기 제 22 기
I.매출액 53,939,321,636  34,349,273,237 
II.매출원가 52,788,522,098  35,612,548,061 
III.매출총이익 1,150,799,538  (1,263,274,824)
IV.판매비와관리비 6,720,959,841  6,572,365,577 
V.영업이익(손실) (5,570,160,303) (7,835,640,401)
   1. 기타수익 1,497,051,971  1,677,748,241 
   2. 기타비용 3,399,062,821  1,537,445,231 
   3. 금융수익 1,857,510,387  1,354,385,210 
   4. 금융비용 3,171,445,604  5,032,310,711 
VI.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8,786,106,370) (11,373,262,892)
VII.법인세비용(수익) 187,116,557  (83,070,279)
VIII.당기순이익(손실) (8,973,222,927) (11,290,192,613)
IX.기타포괄손익 (1,413,774,926) (353,444,190)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분류되지 않는 항목: (1,413,774,926) (353,444,19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평가손익 (709,860,260) (263,997,766)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손익(세후기타포괄손익) (703,914,666) (89,446,424)
X.총포괄이익(손실) (10,386,997,853) (11,643,636,803)
XI.주당이익    
   1. 기본 및 희석주당손익 (480) (622)

                     

   이 익 잉 여 금 처 분 계 산 서
제 23 기 (2023. 01. 01 부터 2023. 12. 31 까지)
제 22 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단위 : 원)
과 목 제 23 기
(처분예정일 : 2024.03.28)
제 22 기
(처분일 : 2023.03.23)
Ⅰ. 미처분이익잉여금
(35,228,924,492)
(24,918,915,906)
  1.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24,918,915,906)
(13,539,276,869)
  2.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703,914,666)
(89,446,424)
  3. 당기순이익 (8,973,222,927)
(11,290,192,613)
  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지분상품 처분에 따른 이익잉여금 대체 (6,355,225)

  5. 기타포괄손익 누계액 법인세변동 조정분 (626,515,768)

Ⅱ. 이익잉여금처분액

  이익준비금

  현금배당

Ⅲ.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35,228,924,492)
(24,918,915,906)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 해당없음.


□ 이사의 선임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이효래 1962.06 사내이사 - 임원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
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이효래 現 하이즈항공(주)
생산본부장
2017.01~2018.12 하이즈항공 진주사업부 사업부장 없음
2019.01~2020.09 하이즈항공 부산사업부 사업부장
2020.10~2022.12 하이즈항공 사업기획실 상무
2023.01~현재 하이즈항공 생산본부장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이효래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해당사항 없음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1. 이사로서의 전문성 및 독립성을 기초로 직무를 수행할 계획임.
2. 기업 및 주주, 이해관계자 모두의 가치 제고를 위한 의사결정 기준과 투명한 의사개진을 통해 직무를 수행할 계획임.
3. 이사의 책임과 의무에 대한 엄중함을 인지하고, 이사의 자격요건 부적격 사유에 해당하게 된 경우에는 이사직을 상실하도록 함.


확인서

확인서_사내이사 이효래



※ 기타 참고사항

  - 기존 김광엽 사내이사는 2024.03.27일자로, 임기만료전 사임 예정임


□ 감사의 선임

(제3호 의안 : 감사 선임의 건)


<감사후보자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태욱 1960.12 없음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
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태욱 現 메가파스칼 대표 2013.07~현재 메가파스칼 대표 없음
2018.03~현재 하이즈항공 감사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김태욱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1. 감사로서의 전문성 및 독립성을 기초로 직무를 수행할 계획임.
2. 기업 및 주주, 이해관계자 모두의 가치 제고를 위한 의사결정 기준과 투명한 의사개진을 통해 직무를 수행할 계획임.
3. 상법상 사외이사의 책임과 의무에 대한 엄중함을 인지하고, 상법 제409조에 의거하여 감사의 자격요건 부적격 사유에 해당하게 된 경우에는 감사직을 상실하도록 함.


확인서

확인서_감사 김태욱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기타 주주총회의 목적사항

(제4호 의안 : 임원퇴직금지급규정 일부 변경의 건)

가. 의안 제목

 - 임원 퇴직금 지급규정 일부 변경의 건


나. 의안의 요지
 - 퇴직금 산정규정 개정

현행 개정 비고
제4조(퇴직금 산정)
4-1 퇴직금은 매년 계약되는 연봉의 1/12 금액에 다음의 배율을 곱하여 산정하며, 퇴직 시까지 연도별로 산정된 금액의 단순합계액으로 한다.
제4조(퇴직금 산정)
4-1 퇴직금 지급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0일분의 평균임금을 기초임금으로 정하고, 기초 임금에 근속연수와 지급배율을 곱한 금액으로 퇴직금을 계산한다. 근속연수는 총 근무일수를 365일로 나누어 계산한다.
근로퇴직급여 보장법에 따른 관련 규정 정비
4-3 계약기간 중 퇴임하는 경우 제4조 4-1에 의해 산출된 금액으로 당해 계약기간 초월부터 퇴직일이 속하는 월을 포함하여 월할 계산한 금액으로 한다.
4-3 (삭제)
4-1 변경에 따른 규정 정비
4-4 상기 조항은 본 규정 시행 이전의 근속기간에 대해서도 소급 적용한다. 4-3 상기 조항은 본 규정 시행 이전의 근속기간에 대해서도 소급 적용한다. 조항 세부번호 변경
(신설) 부칙 제2조(시행일)
이 규정은 2024년 3월 28일부터 1차 개정 시행한다.
규정 개정 시행일자 반영
제8조(연임 임원에 대한 계산)
임원이 연임되었을 경우에는 퇴직으로 보지 아니하고 연임 기간 동안 각 연도별로 산정된 퇴직금의 단순 합계액을 현실적으로 퇴직하였을 때에 퇴직금을 지급한다.
제8조(연임 임원에 대한 계산)
 임원이 연임되었을 경우에는 퇴직으로 보지 아니하고 연임 기간을 합산하여 현실적으로 퇴직하였을 때에 퇴직금을 계산 지급한다.
제4조 변경에 따른 규정 정비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5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단위 : 백만원)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3   (   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2,000


(전 기)
                                                                                                  (단위 : 백만원)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3   (   1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439
최고한도액 2,000



※ 기타 참고사항
- 상기 사항은 정기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6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단위 : 백만원)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00


(전 기)
                                                                                                  (단위 : 백만원)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46
최고한도액 100



※ 기타 참고사항

 - 상기 사항은 정기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3월 18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1) 향후 사업보고서는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된 사업보고서는 DART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에 관하여는 「DART-정기공시」에 제출된 사업보고서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3) 상법시행령 제31조(주주총회의 소집공고) 제4항 제4호에 의거하여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개최 1주 전까지 회사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홈페이지 주소 : www.hizeaero.com

※ 참고사항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회사는「상법」제368조의4에 따라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도 활용하기로 결의하였으며,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시스템 인터넷/모바일 주소 : https://vote.samsungpop.co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4년 3월 18일 오전 9시 ~ 2024년 3월 27일 오후 5시
   - 기간 중 24시간 의결권 행사 가능(단, 마감일은 오후 5시까지 가능)

다. 전자투표시스템에서 본인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 본인 인증 방법 : 공동인증, 카카오페이, 휴대폰인증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 주총 집중일 주총 개최 사유
   - 해당사실이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05000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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