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션 (214320) 공시 -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2023-02-27 17:43: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227008209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참고서류

금융위원회 / 한국거래소 귀중





제 출 일: 2023년 2월 27일
권 유 자: 성 명: 주식회사 이노션
주 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308
전화번호: 02-2016-2374
작 성 자: 성 명: 조수림
부서 및 직위: IR팀 시니어매니저
전화번호: 02-2016-2374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요약>


1.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가. 권유자 주식회사 이노션 나. 회사와의 관계 본인
다. 주총 소집공고일 2023년 02월 27일 라. 주주총회일 2023년 03월 30일
마. 권유 시작일 2023년 03월 03일 바. 권유업무
    위탁 여부
미위탁
2.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가. 권유취지 주주총회의 원활한 회의 진행과 의사 정족수 확보
나. 전자위임장 여부 해당사항 없음 (관리기관) -
(인터넷 주소) -
다. 전자/서면투표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 인터넷 주소) 인터넷 주소 :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 https://evote.ksd.or.kr/m
3. 주주총회 목적사항
□ 재무제표의승인
□ 정관의변경
□ 이사의선임
□ 감사위원회위원의선임
□ 이사의보수한도승인


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1. 권유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주식회사 이노션 보통주 0 0 본인 -


- 권유자의 특별관계자에 관한 사항  (단위:주,%)

성명
(회사명)
권유자와의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 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정성이 최대주주 의결권 있는 주식 3,539,000 17.69 최대주주/등기임원 -
정의선 최대주주 등 의결권 있는 주식 400,000 2.00 주주 -
현대차 정몽구 재단 비영리재단 의결권 있는 주식 1,800,000 9.00 계열회사 -
이용우 계열회사 임원 의결권 있는 주식 4,500 0.02 등기임원 -
- 5,743,500 28.71 - -


2. 권유자의 대리인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의결권행사 대리인 (의결권 수임인)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
주식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조수림 보통주 0 직원 직원 -
박수형 보통주 0 직원 직원 -


나.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업무 대리인

성명
(회사명)
구분 주식의
종류
주식
소유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 해당사항없음 - - - - -



3. 권유기간 및 피권유자의 범위


가. 권유기간

주주총회
소집공고일
권유 시작일 권유 종료일 주주총회일
2023년 02월 27일 2023년 03월 03일 2023년 03월 30일 2023년 03월 30일


나. 피권유자의 범위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전체


I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1. 의결권 대리행사의 권유를 하는 취지


주주총회의 원활한 회의 진행과 의사 정족수 확보를 위하여 의결권을 위임받고자 합니다.  


○ 제18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18기 배당금(기말배당 1,700원/주)은 340억원(중간배당금 포함 시 430억원)
입니다.
이에 주주님들께서는 제18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에 찬성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지속가능경영위원회 명시, 전자증권법 반영 및 배당기준일을 이사회 결의로 결정 가능하도록 변경하는 등의 사항을 반영하고자 합니다.
이에 주주님들께서는 회사가 제안한 정관 일부 변경안에 찬성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이번에 선임하고자 하는 이사후보는 사내이사 2인(재선임) 및 사외이사 2인(재선임)입니다.
재선임 예정인 이용우 사내이사는 2020년도부터 이노션의 대표이사로 재직하며, 지속적인 실적개선과 이노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끌어 내며 명실상부한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고 앞으로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재선임 예정인 정성이 사내이사는 설립 이후 이노션 사내이사로 재직하면서 도전정신과 창의성이 강조되고 소통과 협력이 장려되는 기업문화를 구축함으로써 이노션의 성장에 크게 기여해 온 바 있습니다.
또한 재선임 예정인 윤태화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 후보자는 회계 전문자로서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회사를 감독하고 자문하는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 활동을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선임 예정인 류재욱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 후보자는 행정공제회 투자심의위원회, 사학연금 투자심의위원회에서 재무자문 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당사에 많은 조언과 기여를 해주고 있습니다.
이에 주주님들께서는 회사가 제안한 후보자에 대하여 찬성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당기의 이사의 보수한도는 전년과 동일한 60억원으로 책정하였으며, 그 범위 내에서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주주님들께서는 회사가 제안한 이사 보수한도 승인안에 찬성하여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2. 의결권의 위임에 관한 사항


가. 전자적 방법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전자위임장)

전자위임장 수여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전자위임장 관리기관 -
전자위임장 수여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나. 서면 위임장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 권유자 등이 위임장 용지를 교부하는 방법

피권유자에게 직접 교부 O
우편 또는 모사전송(FAX) O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위임장 용지를 게시 O
전자우편으로 위임장 용지 송부 O
주주총회 소집 통지와 함께 송부
(발행인에 한함)
X


- 위임장용지 교부 인터넷 홈페이지

홈페이지 명칭 인터넷 주소 비고
주식회사 이노션 http://innocean.com/ww-ko/ir/ -


- 전자우편 전송에 대한 피권유자의 의사표시 확보 여부 및 확보 계획

이메일 또는 전화 등 적절한 방법으로 전자우편을 통하여 위임장 용지 및 참고서류를
받는다는 의결권 피권유자의 의사표시를 확보할 예정입니다.


□ 피권유자가 위임장을 수여하는 방법

- 위임장 접수처
  ·주      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308
                    이노션 IR팀 (우편번호 06253)
  ·전화번호 : 02-2016-2374
  ·팩스번호 : 02-2016-2207
- 우편 접수 여부 : 가능
- 접수 기간 : 2023년 3월 3일 ~ 3월 30일 제18기 정기주주총회 개시 전


다. 기타 의결권 위임의 방법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전체


3.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의 직접 행사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일시 및 장소

일 시 2023년 3월 30일 오전9시
장 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12길 70
더케이호텔 별관 한강홀


나. 전자/서면투표 여부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전자투표 가능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기간 2023년 3월 20일 ~ 2023년 3월 29일
전자투표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인터넷 주소 :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 https://evote.ksd.or.kr/m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기간 중 24시간 시스템 접속 가능
    (단, 시작일에는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 시스템에 공인인증을 통해 주주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공인인증서의 종류 : 증권거래전용 공동인증서, 은행 개인용도
     제한용 공동인증서 또는 은행/증권 범용 공동인증서 

○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서비스 이용 약관 제11조 제2항)


□ 서면투표에 관한 사항

서면투표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서면투표 기간 -
서면투표 방법 -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다. 기타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 행사와 관련한 사항

▶ COVID-19 관련 안내


제 18기 주주총회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주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전국적인 COVID-19 감염자 발생에 따라 주주 여러분과 당사 임직원의 감염위험을낮추고 안전한 총회를 개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알려드리오니,
주주 여러분의 협조 부탁드립니다.

가. COVID-19 감염 및 전파 예방을 위해 총회장 직접 내방 보다는 전자투표를
    활용한 의결권 행사를 우선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회장 직접 내방시, 마스크 착용을 부탁드립니다.)

나. 총회장 입장시 체온측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이때 발열(37.5℃이상) 또는
    기타 감염의심증상을 나타내시는 주주님은 총회장 입장이 불가합니다.

다. 확진자 발생 등으로 사전 공고된 장소 폐쇄 시,
    총회장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주주님께서는 직원의 안내에 따라
    변경된 장소로 이동하여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III.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제 1호 의안) 제 18기 (2022.01.01~2022.12.31)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광고회사는 매체를 이용한 비대면적 형태의 광고를 총칭하는 ATL
(Above the Line)과 행사,이벤트 등 대면적 의사전달 방식의 광고를 의미하는
BTL (Below the Line)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ATL과  BTL을 동시에 진행하는
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 광고시장의 주요 수익 인식은 매체유형별 수수료율로
인식이 되는 커미션 구조이며, 선진 광고시장인 미국이나 캐나다 등의 경우
광고주 서비스에 투입되는 인력자원에 연동이 되는 Fee 구조가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광고업은 창조적인 서비스 역량의 원천인 인적 자본이 생산요소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따라서 판관비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타 산업 대비 높은 편 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KOBACO)는 국내 광고시장의 총광고비를
2006년 7조 6천억원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하여 2019년 14조 4,269억원
규모로 성장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나 2020년 총광고비는 이례적으로
COVID-19 영향으로 전년대비 2.1% 감소한 14조 1,203억원이었습니다.
2023년 01월에 발표된 방송통신광고비조사에 따르면 2022년 총 광고비는
전년대비 1.6% 증가한 15조 7,678억원으로 추정되며, 지상파 TV의 경우
2020년도까지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었으나, COVID-19 영향으로
낮은 기저가 형성됨에 따라 2021년에는 전년대비 22.9% 성장, 그리고
2022년에는 전년대비 1.7% 성장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특히 온라인 광고비는 2016년 처음으로 방송광고를 넘어선 이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모바일은 PC 광고비를 넘어서며,
국내 광고 매체 중 광고비 점유율이 가장 높은 매체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2023년 국내 총광고비는 전년대비 7.2%로
성장할 것을 전망하였습니다. 매체별로 온라인 광고시장은 전체 광고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며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3년에는 약 10.2% 이상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3) 산업의 경기변동 관련 특성
국내 광고산업의 성장은 전반적인 국내 경제규모의 성장(GDP성장률)과 밀접한
관련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산업은 경기변동에 대해 높은 탄력성을
보이는경향이 있습니다. 국내 광고비 지출 주체 중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가운데 경기 호황시에는 대기업을 비롯한 광고주들이 광고비 지출을 확대함으로써
광고시장이 크게 성장하는 반면 경기 불황시에는 광고주들이 타 영업비용에 비해
단기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유동성이 큰 광고비 예산을 우선적으로 감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산업의 계절성
기업들은 소비가 증가하는 여름 휴가 시즌인 2분기와 연말인 4분기에 타 분기보다
많은 양의 광고를 집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대기업들이 글로벌 스포츠 마케팅을 진행하는 짝수해에 홀수해보다
많은 양의 광고를 집행하는 경향이 있지만, 최근에는 그 차이가 감소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본사와 해외연결 자회사는 광고대행업이라는 단일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 및 해외지역에서 광고주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통합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거 기업들은 전통매체 위주의 광고제작, 매체집행을
진행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종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당사는 광고주의 마케팅 니즈를
분석하여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이 전략에 기반하여 광고제작,
전통매체 대행 뿐 아니라 옥외광고, 스포츠마케팅, 모터쇼, 전시, 및 디지털 등
다양한 채널의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5년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 광고대행사로 설립되어 지난 17년간
현대자동차 ·기아 직영판매 법인이 진출한 해외지역을 중심으로 진출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급속한 성장을 이룩해왔으며, 국내에서는 설립 초 부터 금융, 전자,
통신, 식품, 유통, 화장품, 인터넷, 게임 등 다양한 업종의 비계열 광고주를 대행해
왔습니다. 당사는 21개 국가 37개 거점에서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한국 기업 뿐 아니라, 해외지역 로컬 광고주도
적극적으로 영입하고 있습니다. 설립 이후 다양한 국제광고제 수상을 통해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입증받으며, 글로벌 광고주들이 요구하는 최상위 수준의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시장의 안정성, 경쟁상황, 시장점유율 추이)
(가) 국내 시장여건
2023년 01월에 발표된 방송통신광고비조사에 따르면, 2023년 국내 총광고비는
전년대비 7.2%로 성장할 것을 전망하였습니다.
특히 매체별로 온라인 광고시장은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3년에는 약 10.2% 이상의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나) 해외 시장여건
글로벌 미디어사인 Zenith Optimedia의 최근 시장 전망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세계 광고시장 규모는 2021년 대비 7.3% 증가,
2023년에는 전년 대비 4.5% 증가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경기침체 우려에도 불구하고 2023년에는 광고시장 회복이 지속될 것이며
특히 넷플릭스와 같은 구독형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광고 증가와 같이
새로운 광고 채널의 확대로 전년대비 4.5%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4년에는 미국 대선과 올림픽 등 주요 행사에 의하여 전년대비
7.2% 증가를 예상하며 광고시장 성장의 가속화를 예견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력)
(가) 크리에이티브역량
당사는 차별화되고 독창적인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업계 최고 수준의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최대 광고시장인 미국시장의
최대광고대전인 슈퍼볼에서 수년간 우수한 실적을 쌓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계열 뿐
아니라 비계열 광고주들에게도 그 실력을 인정받았습니다.
2012년 국내 광고회사 중 최초로 USA Today 선정 미국 슈퍼볼 Top 10 광고에
진입한 후, 2013년, 2014년까지 3년 연속 선정되었으며, 2014년 미국 슈퍼볼
자동차부문 광고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슈퍼볼 전체 광고 중 1위
(비 미국 브랜드 최초, 자동차 브랜드 최초)를 차지하는 쾌거를 달성하였습니다.
당사의 크리에이티브 역량은 국내 및 해외 유수 광고제 수상실적으로도 인정받고
있으며, 이는 해외지역 비계열 광고주가 당사를 광고대행사로 선정하는데 중요한
척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8년 01월 미국 광고제작대행사 David & Goliath (D&G)를 인수하여
세계 최대 광고시장에서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한층 강화하였으며,
2019년 11월에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대행사 Wellcom 인수와 2021년 05월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 전문기업 디퍼플 인수를 통해 당사의 디지털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2022년 03월에는 VFX 전문 제작사인 ㈜스튜디오레논 (LEN)의 지분 47.5%
인수를 결정했고, 2022년 05월 03일 취득을 완료하였습니다. 당사는 ㈜스튜디오
레논 (LEN)인수를 통해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영역을 확대하고,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합니다.


[2022년 이노션 국내 광고제 주요 수상실적]
광고제명 수상명 수상부문 작품명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좋은광고상 TV 기아 <Masters that inspire>
좋은광고상 TV 현대자동차 <case by CASPER>
좋은광고상 디지털 현대모비스 <우리, 소프트웨어로 환생한 거 아니었어?>
좋은광고상 디지털 한화 <브랜드 매니페스토 필름>
좋은광고상 디지털 현대자동차 <Hyundai x BTS>
좋은광고상 디지털 한화 <친환경 에너지 애니메이션 '내일은 무슨 색?'>
좋은광고상 디지털 현대자동차그룹 <디어 마이 히어로 - 현대자동차그룹 수소청소트럭>
좋은광고상 디지털 한화 <태양의 숲 8호 '탄소 마시는 숲'>
좋은광고상 라디오 기아 <The all-new Sportage '소리로 떠나는 궁금한 대한민국'>
좋은광고상 라디오 한화 <친환경 라디오 캠페인>
올해의 광고상 최우수상 라디오광고 부문 기아 <스포티지/소리로 떠나는 궁금한 대한민국>
YouTube Works Awards Korea Winner 베스트 YouTube 브랜드 팬덤 캠페인 현대자동차그룹 <디어 마이 히어로 - 현대자동차그룹 수소청소트럭>
에피어워드 코리아 은상 자동차-교통수단 현대자동차 <케이스 바이 캐스퍼>
동상 자동차-교통수단 현대자동차 <무엇이든 가능한 세상, 아이오닉5>
동상 공익-브랜드 KCC건설 스위첸 <집을 지키는 집, 등대프로젝트>
웹어워드 코리아 대상 기술 이노베이션 현대자동차 <IONIQ 6 Digital Studio>
서울광고대상 대상 마케팅 부문 기아 <Meet the amazing>
최우수상 국산차 부문 현대자동차 <CASPER The Essential>
대한민국광고대상 금상 Creative Strategy 현대자동차그룹 <디어 마이 히어로 - 현대자동차그룹 수소청소트럭>
금상 Promotion 다올저축은행 <다올디지털뱅크 Fi 머니퍼퓸 캠페인>
은상 Online video 현대자동차, 현대 컨티뉴, <PET의 여정>
은상 Online video 현대카드 <1:1.58 카드의 비례로 만든 Our Tools>

(출처: 이노션 / 기간 : 2022.01.01 ~ 2022.12.31)


[2022년 이노션 해외 광고제 주요 수상실적]
광고제명 수상명 수상부문 작품명
Spikes Asia Bronze Brand Experience and Activation KCC건설 <A House Never Sleep>
Bronze design < AIR PADDING>
Bronze healthcare 현대자동차그룹 <Little big emotion>
silver mobile < Mask ID>
silver outdoor  < Mask ID>
Gold film craft TUCSON < TOMORROW'S CAR>
Bronze film craft TUCSON < TOMORROW'S CAR>
Bronze entertainment KONA <ELECTRIC AIR>
Bronze entertainment KONA <ELECTRIC AIR>
Bronze outdoor  KONA <ELECTRIC AIR>
Agency of the Year - -
ADFEST Gold PR (Resilience through creativity) Dal.komm Coffee < Mask ID>
Silver Digital (Resilience through creativity) Dal.komm Coffee < Mask ID>
Silver Mobile: (Resilience through creativity) Dal.komm Coffee < Mask ID>
Silver Mobile (Use of technology for mobile) Dal.komm Coffee < Mask ID>
Bronze Design (Product design) PARACOSM STUDIO < AIR PADDING>
Bronze PR (Use of digital in a PR campaign) Dal.komm Coffee < Mask ID>
Bronze PR (Use of technology) 현대자동차그룹 <Little big emotion
(스페인 바르셀로나어린이병원 프로젝트)>
Bronze film craft tucson < TOMORROW'S CAR>
if Design Award Gold Product 1.23 Textiles/wall/floor PARACOSM STUDIO < AIR PADDING>
Winner User Experience 8.01 Product UX PARACOSM STUDIO < AIR PADDING>
Winner Communication 3.08 Campaigns/advertising PARACOSM STUDIO < AIR PADDING>
Winner Interior Architecture 4.01 Trade Fiars/Exhibitions  Genesis < RE:CREATE>
Winner Trade Fairs / Exhibitions CES <2020 CES 현대모비스관>
Winner Interior Architecture Shops / Showrooms EV6 <EV6 UNPLUGGED GROUND >
Winner User Experience (UX) / Interior & Architecture UX EXPO <Dubai World Expo Korea Pavilion>
Winner Interior Architecture/Public Exhibitions EXPO <Dubai World Expo Korea Pavilion>
Winner Interior Architecture / Trade Fairs / Exhibitions EXPO <Dubai World Expo Korea Pavilion>
REDDOT DESIGN AWARD BEST OF BEST Interior Architecture and Interior Design KIA <EV6 UNPLUGGED GROUND> 
CLIO AWARDS Bronze Film Craft (Sound Design) 한화그룹 <what color for tomorrow?>
Bronze Integrated Campaign 이노션 <집을 지키는 집, 등대프로젝트>
Bronze Public Relations / Corporate Image 이노션 <집을 지키는 집, 등대프로젝트>
Bronze Public Relations / Public Affairs 이노션 < Mask ID>
Cannes Lions Bronze Digital Craft Anne Frank House
<The Bookcase For Tolerance>
REDDOT DESIGN AWARD Best of the Best Brand & Communication Design; Advertising
/ Image Campaigns
한화 <what color for tomorrow?>
Red Dot (winner) Brand & Communication Design; Film&Animation
/ Cinema Advertising
한화 <what color for tomorrow?>
Red Dot (winner) Brand & Communication Design; Sound Design
/ Foley Design
한화 <what color for tomorrow?>
Red Dot (winner) Brand & Communication Design; Advertising
/ Integrated Campaigns
KCC건설 스위첸 <A House Never Sleep>
Red Dot (winner) Brand & Communication Design;
Spatial Communication/Other
KCC건설 스위첸 <A House Never Sleep>
Red Dot (winner) Brand & Communication Design; Advertising
/ Out of home & Ambient
현대자동차그룹 <Hydrogen Garbage Truck>
Red Dot (winner) Brand & Communication Design;
Interface & User Experience Design
/ Health Solutions
현대자동차그룹 <Hydrogen Garbage Truck>
Red Dot (winner) Brand & Communication Design;
Film & Animation/ Corporate Films 
현대자동차그룹 <Hydrogen Garbage Truck>
Red Dot (winner) Brand & Communication Design;
Interface & User Experience Design
/ Mobile User Interfaces
이노션 <Mask ID>
Red Dot (winner) Brand & Communication Design
; Corporate Design & Identity
/ Retail Design
기아 <CI Guideline>
Red Dot (winner) Brand & Communication Design;
Advertising / Spatial Communication
기아 <EV6 Moving Inspiration Project>
One Show Merit Products 현대자동차그룹 <Hydrogen Garbage Truck>
Merit Physical Product / In-Market 현대자동차그룹 <Hydrogen Garbage Truck>
Merit Experiential & Installations / Brand Installations 현대자동차그룹 <Hydrogen Garbage Truck>
Merit Integrated Digital & Physical Product
/ Promotional
현대자동차그룹 <Little Big e-Motion>
Merit Craft / Use of Technology 현대자동차그룹 <Little Big e-Motion>
Merit Brand-Side Initiated & Originated Projects 현대자동차그룹 <Little Big e-Motion>
Merit Craft / Art Direction 현대자동차그룹
<Peter Schreyer's Roots and Wings>
Merit Online Films & Video / Long Form - Series Anne Frank House
<The Bookcase For Tolerance>
Merit Digital Design Anne Frank House
<The Bookcase For Tolerance>
Merit Online & Mobile Video / Interative Video Anne Frank House
<The Bookcase For Tolerance>
Merit Data Visualization / Static or Dynamic 기아 <KIA Inspiring Billboards>
Merit Branding / Rebranding 기아 <KIA Brand Relaunch>
부산국제광고제(MADSTARS) Grand Prix of the year Healthcare 현대자동차그룹 <Hydrogen Garbage Truck>
Grand Prix Healthcare 현대자동차그룹 <Hydrogen Garbage Truck>
Silver Outdoor > Ambient
(Nonstandard and Free-format outdoor
advertising) > Transit
현대자동차그룹 <Hydrogen Garbage Truck>
Silver Outdoor > Sectors > Vehicles 현대자동차그룹 <Hydrogen Garbage Truck>
Silver PR > Sectors > Vehicles 현대자동차그룹 <Hydrogen Garbage Truck>
Crystal Film > Film Craft > Animation 한화 <what color for tomorrow?>
D&AD Graphite Product Design Paracosm Studio <Air Padding>
Yellow Pencil Entertainment - Use of AR Anne Frank House
<The Bookcase for Tolerance>
Wood Pencil Graphic Design - Websites & Apps Anne Frank House
<The Bookcase for Tolerance>
Wood Pencil Experiential - Use of AR Anne Frank House
<The Bookcase for Tolerance>
Wood Pencil Digital Design - Use of XR Anne Frank House
<The Bookcase for Tolerance>
AWARD Awards Bronze Digital- Digital Tools & Utilities < Mask ID>
Bronze Production Design- Consumer & Industrial Hyundai Motor Group
<Little Big e-Motion>
Bronze Film Advertising
- Cinema Commercials Up to 60 Seconds
Hyundai Australia
<Tomorrow Wants Its Car Back>
Bronze Film Advertising
- Cinema Commercials Up to 60 Seconds
Hyundai Australia <Little Angels>
London International Awards Silver Product Design   현대자동차그룹 <Hydrogen Garbage Truck>
Bronze Sound Mixing & Editing  한화 <what color for tomorrow?>
Gold Music & Sound KIA EV6 Campaign
ET SPOTT Awards Silver Music Video Marketing Campaign Hyundai India <Hyuundai Spotlight>
CMA(Canada Marketing Association)
Awards
Gold Martech Hyundai Canada
<Hyundai goes dynamic in Search>
Silver Customer Experience Hyundai Canada
<Hyundai goes dynamic in Search>
Bronze Environics Analytics Data Driven Marketing Hyundai Canada
<Hyundai goes dynamic in Search>
Silver Brand Building Hyundai Canada <Plugged into You>
Silver Customer Experience Hyundai Canada <Click to Buy>
Eurobest Silver Digital & Interactive Design Anne Frank House
<The Bookcase For Tolerance>

(출처: 이노션 / 기간 : 2022.01.01 ~ 2022.12.31)


(나) 국내 및 해외지역 매체 운용 역량
당사는 매체 운용에 있어서도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매체 기획
(Media Planning)과 우월한 매체 구매능력 (Media Buying)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각 광고주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브랜드 타깃 정의와 커뮤니케이션
단계별 매체 영향력 평가를 접목한 내부 DB를 활용하여 소비자 접점이 최적화 된
매체 기획을 진행하고, 매체사들과의 네트워크와 규모의 경제로 인한 바잉파워를
활용한 매체 구매를 진행합니다. 사후단계에서 다양한 매체 효과 측정모델 등
과학적 접근 방식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해외지역에서는 각 지역별 현지 매체 기획 및 구매를 실행사를 통하여 대행해
오고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는 2015년 08월 미국 독립 미디어 대행사 규모 1위인
호라이즌 미디어사와 합자법인 Canvas Worldwide 를 설립하여, 2016년 01월 부터
매체 기획 및 구매 등 매체 운용을 직접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에서의
미디어 직대행 서비스 제공은 국내대행사 중 유일하며, 이는 타사 대비 수익성
경쟁우위를 유지 할 수 있는 원천입니다.
당사는 Canvas Worldwide 및 Innocean Worldwide Canada 에서도
디지털을 포함한 매체 기획 및 구매 등 직접 매체 운용을 시작하였으며,
2022년 06월 Canvas Worldwide의 잔여지분 49%에 대해 인수를 완료하여
지배력을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기타 해외지역에서도 매체 내재화 사업을 진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 컨텐츠 서비스 역량
당사는 전통적인 매체와 광고제작 외에도 공간,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애니메이션,
문화에 이르는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마케팅을 대행하면서 연간 100회 이상
글로벌 모터쇼를 대행하고 있으며, 모터쇼 및 자동차 전시 부문에는 세계 최고의
경험 및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자동차가 2006년 부터 FIFA를
공식 후원함에 따라 월드컵, 유로 챔피언스(UEFA) 등의 스포츠 마케팅 이벤트를
대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4년 브라질 월드컵 기간에는 총 500만명이 방문했던 것으로 추정되는
"현대 팬파크"를 운영함으로써 현대자동차의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2016년 06월에 진행된 Euro 2016 기간 동안에도 국내 및
해외 매체, 제작 대행, 및 팬파크 이벤트 운용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2018년 02월 평창동계올림픽, 06월 러시아월드컵, 2022년 11월 카타르월드컵의 성공적인 대행을 위해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 이벤트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노션은 최근 미디어 콘텐츠 사업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파워배틀 와치카'를 자체 기획, 제작하여 국내 지상파를 통해 52부작으로
방송하였고, 해외 배급사와 수출계약도 하였으며 캐릭터 사업, 뮤지컬 사업확장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CJ ENM (구 CJ E&M), NEW (Next Entertainment World),
인터파크 등과 콘텐츠전문투자조합을 결성해 영화 '스물', '차이나타운',
뮤지컬 '그날들' 등 10여개 작품에도 투자하였습니다. 미디어콘텐츠 팀에서는
드라마 '태양의 후예","시그널"에 PPL 광고를 삽입하여 효과적인 광고주 상품
인지도 상승을 이끌어냈습니다.
최근 콘텐츠 사업에 대한 투자의 일환으로 기존 광고주였던
'NEW (Next Entertainment World)'와 미디어콘텐츠 전반의 전략적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으며, 다양한 사업진행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년간의 모터쇼
경험을 기반으로 현대고양모터스튜디오·기아 비트 360등 자동차 문화체험 공간
사업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향후에도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전통적인 광고사업 외에 디자인, 전시, 컨설팅 등
연관산업의 비중을 확장해 나가며 콘텐츠사업에 지속 투자할 예정이며,
급성장하는 디지털 시장 선도를 위해 최근 광고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VR(Virtual Reality), 4D, UX 등 다양한 신규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콘텐츠와는
완전 차별화 되는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도 지속적으로 시도할 것입니다.

(라)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국내시장에서 매체기획 및 구매 사업을 자체적으로 집행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광고시장인 미국에서 매체사업의 성장성을 확인하고, 자체 매체 운영체제
구축을 결정하였습니다. 2015년 08월 미국 최대 독립 미디어 대행사 호라이즌
미디어사와 합자법인 Canvas Worldwide를 설립하여, 2016년 01월 부터 미국 내
매체기획 및 구매를 직접 집행하고 있으며 주요 광고주 매체를 성공적으로
대행하며 안정적인 매출총이익 및 영업이익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미국 현지
영화제작사인 UAR, 맥주회사 Heineken 등 비계열 광고주를 지속 영입하며
비계열 비중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2년 06월 Canvas Worldwide의
잔여 지분 49%에 대해 인수를 완료하여 지배력을 확대했습니다.
2018년 01월에 인수한 크리에이티브 대행사 David & Goliath (이하 D&G)를 통해
기아 미국법인의 광고 제작 신규 대행권을 확보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그룹사의
해외 대행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당사의 그룹내 역할과 기여를 확대하고, D&G가
보유하고 있는 영화제작사 '유니버셜 스튜디오'. 미국 최대 프리미엄 유료 케이블
채널 'HBO', 대형 패스트푸드 업체인 '잭인더박스'등과 같은 유명 현지 브랜드를
당사의 비계열 클라이언트로 확보하여 미국내 당사의 위상을 강화하고 클라이언트
다각화를 통한 독자 성장기반이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2019년 11월에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대행사 Wellcom 인수를 통해 당사의
디지털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2021년 05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첫 기반을 다지기 위해 국내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 전문기업인 디퍼플 인수를
결정하였습니다. 디퍼플은 국내에서 디지털 마케팅과 관련된 검색 및 디스플레이
광고 등을 전문으로 대행하는 회사이며, 금융·쇼핑·여행·교육 등 다양한 부문의
국내 유수 광고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디퍼플 인수를 통해 디지털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고 주요 광고주 마케팅활동을 폭 넓게 운영하며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의 연장선상으로 2022년 03월, VFX 전문 제작사인 ㈜스튜디오레논
(LEN) 지분 47.5% 인수를 결정했고, 2022년 05월 지분 인수를 완료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VFX 기능을 내재화하고 강화된 디지털 제작 역량으로 폭넓은 광고주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2022년에도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은 NFT, 메타버스 등 다양한 신규 콘텐츠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당사도
이에 대응하기 위해 메타버스랩, 데이터랩과 같은 신생조직을 출범시키고,
디지털 관련 인재를 확보하는 등 조직 정비를 계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외 M&A를 통해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주요 디지털 기능을 내재화하고,
내부적으로는 디지털 인력 채용 및 관련 조직 정비를 통해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신사업 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NFT 및
메타버스 사업 분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당사는 2022년 06월 당사 미래 방향성을 C, D, M 이라는
세가지 키워드로 정립하였고 이를 기준으로 CDM 중심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첫번째 'C'는 Creative 와 Contents 입니다. 크리에이티브 밸류체인 강화를 위해
VFX 전문 제작사인 ㈜스튜디오레논 (LEN)과 글로벌 Top VFX 스튜디오인 The Mill
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메타버스, 게임, 드라마 등 미래형
콘텐츠 다각화의 장을 열었고, 이노션만의 차별화된 크리에이티브 경쟁력을
한층 더 높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밸류체인 구축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며, 그 중에서도 신흥시장인
동남아시아 지역의 뉴비즈니스 발굴을 위해 현지 크리에이티브사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D'는 Digital 과 Data 입니다.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을 지속적으로
추진함과 함께 메타버스, NFT 등 디지털 신사업을 발굴하며, 단순 대행업이 아닌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모델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노션은 자동차 업계
최초로 커뮤니티 기반 NFT 시장에 진출한 현대차의 NFT 브랜드 세계관인
'현대 메타모빌리티 유니버스'의 운영사를 맡아 NFT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당사는 인기 NFT 캐릭터 '메타콩즈'와 협업하여 '현대 X 메타콩즈' 콜라보레이션
NFT를 발행했고, 이후 별똥별, 플라즈마, 모베드, 아이오닉6 NFT 컬렉션을
발행하는 등 계열과의 협업을 통해 NFT 사업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노션은 계열뿐만 아니라 비계열 고객사와 IP, 멤버십, 메타버스 등 다양한 형태로
NFT 사업에 접근 중이며 향후 새로운 수익원으로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M'은 Meta 그리고 Mobility 입니다. 그룹의 모빌리티 사업 플래닝과
연계하여 위치기반 모빌리티 광고 솔루션, 자율주행 특화 광고 콘텐츠 서비스 등
모빌리티 콘텐츠, 모빌리티 서비스 부문에서 단계적인 사업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그 첫단계로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타겟광고, 모빌리티 관련 스페이스
마케팅 등 실증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모빌리티 분야는 초기 단계이지만,
다른 종합광고대행사와 차별화된 분야로 당사의 신성장동력으로서 모빌리티 사업을
특화시킬 것입니다.

(4) 조직도

조직도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2023년 3월 22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과 당사 홈페이지(http://www.innocean.com/ww-ko/ir/)
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18 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17 기말  2021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이노션과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제 18(당) 기말 제 17(전) 기말
자                          산



I. 유동자산   1,800,347,246,474   1,738,451,091,183
  1. 현금및현금성자산 553,681,029,736   480,990,588,109  
  2. 단기금융상품 117,389,705,824   188,869,728,714  
  3. 매출채권및기타채권 953,370,345,104   936,740,750,557  
  4. 기타금융자산 32,687,322,812   14,717,252,348  
  5. 당기법인세자산 4,389,419,125   5,264,138,569  
  6. 기타자산 138,829,423,873   111,868,632,886  
II. 비유동자산   489,795,308,123   463,132,404,206
  1. 장기금융상품 8,326,430,989   289,554,262  
  2. 기타금융자산 9,765,588,998   8,074,071,476  
  3. 공동기업 및 관계기업투자 6,623,010,304   5,653,520,676  
  4. 유형자산 35,227,360,448   31,583,305,698  
  5. 사용권자산 96,143,349,684   95,071,035,081  
  6. 무형자산 318,252,405,557   310,213,000,198  
  7. 순확정급여자산 7,864,786,113   2,236,028,635  
  8. 이연법인세자산 7,592,376,030   10,011,888,180
자       산       총       계   2,290,142,554,597   2,201,583,495,389
부                           채        
I. 유동부채   1,219,793,765,207   1,181,917,174,030
  1.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036,019,735,458   1,015,836,411,338  
  2. 기타금융부채 43,032,945,980   58,765,012,445
  3. 차입금 2,791,910,000   2,337,780,000
  4. 충당부채 198,871,544   278,359,549
  5. 당기법인세부채 13,152,773,229   11,659,626,146
  6. 기타부채 124,597,528,996   93,039,984,552
II. 비유동부채   186,381,897,038   184,903,580,088
  1. 기타채무 28,778,779   20,413,917  
  2. 기타금융부채 124,025,789,793   126,604,163,614  
  3. 장기차입금 224,910,000   -
  4. 이연법인세부채 54,807,589,451   51,049,396,466  
  5. 충당부채 7,294,829,015   7,229,606,091  
부       채       총       계   1,406,175,662,245   1,366,820,754,118
자                           본        
I. 지배기업소유주지분   856,306,562,011   820,052,703,451
  1. 자본금 10,000,000,000   10,000,000,000  
  2. 기타불입자본 132,426,398,251   132,426,398,251  
  3. 기타자본구성요소 (34,756,213,940)   (33,712,633,197)  
  4. 이익잉여금 748,636,377,700   711,338,938,397  
II. 비지배지분   27,660,330,341   14,710,037,820
자       본       총       계   883,966,892,352   834,762,741,271
부  채  와  자  본  총  계   2,290,142,554,597   2,201,583,495,389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18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7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노션과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제 18(당) 기 제 17(전) 기
I. 매출액   1,750,407,624,439   1,502,034,400,962
II. 매출원가   985,287,910,101   833,435,045,481
III. 매출총이익   765,119,714,338   668,599,355,481
IV. 판매비와관리비   628,227,868,845   532,867,076,473
V. 영업이익   136,891,845,493   135,732,279,008
   1. 지분법투자손익 1,281,590,423   987,170,551  
   2. 금융수익 36,775,121,885   11,300,242,117  
   3. 금융비용 15,033,837,686   7,329,791,234  
   4. 기타수익 3,583,024,211   2,100,058,893  
   5. 기타비용 20,576,053,176   18,825,768,656  
VI.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42,921,691,150   123,964,190,679
   1. 법인세비용 53,185,071,739   36,820,401,317  
VII. 당기순이익   89,736,619,411   87,143,789,362
VIII. 기타포괄손익   23,239,325,721   37,909,468,690
   1.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2,718,298,150   1,997,621,585
      (1)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2,717,458,150   1,989,585,588
      (2)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 840,000   8,035,997
   2.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항목 20,521,027,571   35,911,847,105
      (1) 해외사업환산손익 20,711,715,314   35,356,530,025
      (2) 지분법자본변동 (190,687,743)   555,317,080
IX. 총포괄이익   112,975,945,132
125,053,258,052
     
 
X. 당기순이익의 귀속   89,736,619,411
87,143,789,362
      (1) 지배기업소유주지분 70,606,324,973   65,889,488,204  
      (2) 비지배지분 19,130,294,438   21,254,301,158  
         
XI. 총포괄이익의 귀속
112,975,945,132   125,053,258,052
      (1) 지배기업소유주지분 92,985,815,591
100,687,062,002
      (2) 비지배지분 19,990,129,541
24,366,196,050
     

XI. 주당이익    

   1. 기본및희석주당이익   3,530
3,294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18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7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노션과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비지배지분 총   계
자 본 금 기타불입자본 기타자본
구성요소
이  익
잉여금
소계
2021. 1. 1 (전기초) 10,000,000,000 132,426,398,251 (61,626,714,698) 688,452,622,833 769,252,306,386 14,722,199,951 783,974,506,337
총포괄손익 - - 32,800,746,438 67,886,315,564 100,687,062,002 24,366,196,050 125,053,258,052
  당기순이익 - - - 65,889,488,204 65,889,488,204 21,254,301,158 87,143,789,362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1,989,585,588 1,989,585,588 - 1,989,585,588
  지분법자본변동 - - 555,317,080 - 555,317,080 - 555,317,080
  해외사업환산손익 - - 32,247,045,932 - 32,247,045,932 3,109,484,093 35,356,530,025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이익

- - (1,616,574) 7,241,772 5,625,198 2,410,799 8,035,997
자본에 직접 반영된 소유주와의 거래 - - (4,886,664,937) (45,000,000,000) (49,886,664,937) (24,378,358,181) (74,265,023,118)
  연차배당 - - - (36,000,000,000) (36,000,000,000) (19,297,440,375) (55,297,440,375)
  중간배당
- - - (9,000,000,000) (9,000,000,000) - (9,000,000,000)
  사업결합으로 인한 연결범위의 변동 - - - - - 1,323,345,199 1,323,345,199
  종속기업에 대한 소유주지분의 변동 등 - - (4,886,664,937) - (4,886,664,937) (6,404,263,005) (11,290,927,942)
2021.12.31 (전기말) 10,000,000,000 132,426,398,251 (33,712,633,197) 711,338,938,397 820,052,703,451 14,710,037,820 834,762,741,271
2022. 1. 1 (당기초) 10,000,000,000 132,426,398,251 (33,712,633,197) 711,338,938,397 820,052,703,451 14,710,037,820 834,762,741,271
총포괄손익 - - 19,688,376,283 73,297,439,308 92,985,815,591 19,990,129,541 112,975,945,132
  당기순이익 - - - 70,606,324,973 70,606,324,973 19,130,294,438 89,736,619,411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2,690,274,335 2,690,274,335 27,183,815 2,717,458,150
  지분법자본변동 - - (190,687,743) - (190,687,743) - (190,687,743)
  해외사업환산손익 - - 19,879,064,026 - 19,879,064,026 832,651,288 20,711,715,31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이익

- - - 840,000 840,000 - 840,000
자본에 직접 반영된 소유주와의 거래 - - (20,731,956,914) (36,000,000,000) (56,731,956,914) (7,039,837,020) (63,771,793,934)
  연차배당 - - - (27,000,000,000) (27,000,000,000) (24,584,115,962) (51,584,115,962)
  중간배당 - - - (9,000,000,000) (9,000,000,000) - (9,000,000,000)
  사업결합으로 인한 연결범위의 변동 - - - - - 9,276,346,181 9,276,346,181
  종속기업에 대한 소유주지분의 변동 등 - - (20,731,956,914) - (20,731,956,914) 8,267,932,761 (12,464,024,153)
2022.12.31 (당기말) 10,000,000,000 132,426,398,251 (34,756,213,828) 748,636,377,705 856,306,562,128 27,660,330,341 883,966,892,469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18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7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노션과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제 18(당) 기 제 17(전) 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49,151,464,043   155,155,221,168
   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186,883,815,160   183,609,688,523  
    (1) 당기순이익 89,736,619,411   87,143,789,362  
    (2) 조정 105,832,206,721   95,012,807,593  
    (3)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ㆍ부채의 변동 (8,685,010,972)   1,453,091,568  
   2. 이자의 수취 9,851,340,608   4,422,128,650
   3. 이자의 지급 (3,133,849,142)   (3,002,062,823)
   4. 법인세의 지급 (44,539,297,039)   (31,215,525,224)
   5. 배당금의 수취 89,454,456   1,340,992,042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5,378,697,697   (10,085,461,617)
     단기금융상품의 순증감 62,182,488,854   4,231,860,442  
     장기금융상품의 순증감 998,059,538   -
     기타금융자산의 감소 4,604,639,592   2,307,488,476  
     유형자산의 처분 172,469,428   271,817,944
     무형자산의 처분 302,800,000   67,769,318
     관계기업투자주식의 감소 74,181,818
5,590,012,336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997,338,771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60,000,000
75,225,401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2,000,000,000)   (2,099,959,000)  
     기타금융자산의 증가 (21,173,309,712)   (3,751,138,220)
     유형자산의 취득 (11,170,027,445)
(6,598,597,699)
     무형자산의 취득 (4,461,505,130)
(5,694,389,607)
     사업결합으로 인한 순현금유출 (15,208,438,017)
(4,485,551,008)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18,413,519,060)   (97,799,632,801)
     비지배지분 지분 취득 (24,189,395,787)   -  
     차입금의 상환 (3,520,000,000)   (8,235,360,000)  
     리스부채의 지급 (28,626,467,537)   (25,080,923,146)
     배당금의 지급 (62,077,655,736)   (64,483,349,655)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I + II + III )   46,116,642,680
47,270,126,750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480,990,588,108
406,310,612,440
VI.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26,573,798,949
27,409,848,919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553,681,029,736
480,990,588,109


[주석]
※ 주석사항은 3월 22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과 당사 홈페이지
   (http://www.innocean.com/ww-ko/i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별도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제 18 기말 :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17 기말 : 2021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이노션 (단위: 원)
과          목 제 18(당) 기말 제 17(전) 기말
자                          산

   
I. 유동자산   711,556,349,078   574,799,486,307
  1. 현금및현금성자산 205,233,714,873   80,447,558,236  
  2. 단기금융상품 90,283,068,492   166,806,602,735  
  3. 매출채권및기타채권 377,676,051,659   309,565,775,088  
  4. 기타금융자산 7,465,936,084   8,074,272,321  
  5. 기타자산 30,897,577,970   9,905,277,927  
II. 비유동자산   378,978,324,828   359,628,754,480
  1. 장기금융상품 3,106,000,000   6,000,000  
  2. 기타금융자산 10,381,226,158   4,694,597,970  
  3. 종속기업, 공동기업 및 관계기업투자 319,813,645,745   313,261,106,945  
  4. 유형자산 8,989,023,463   9,572,532,186  
  5. 사용권자산 3,831,062,184   3,611,984,738  
  6. 무형자산 22,272,596,589   20,493,734,020  
  7. 순확정급여자산 10,584,770,689   4,475,891,446  
  8. 이연법인세자산 -   3,512,907,175  
자       산       총       계   1,090,534,673,906   934,428,240,787
부                           채



I. 유동부채   373,898,200,062   315,234,200,505
  1. 매입채무및기타채무 301,577,167,420   268,813,806,465  
  2. 기타금융부채 7,368,728,898   4,702,695,516  
  3. 당기법인세부채 5,169,810,405   6,840,089,915  
  4. 기타부채 59,782,493,339   34,877,608,609  
II. 비유동부채   12,065,878,697   7,598,297,656
  1. 기타금융부채 3,834,107,323   2,635,080,415  
  2. 충당부채 5,592,557,490   4,963,217,241  
  3. 이연법인세부채 2,639,213,884   -  
부       채       총       계   385,964,078,759   322,832,498,161
자                           본



  1. 자본금 10,000,000,000   10,000,000,000  
  2. 기타불입자본 132,848,563,863   132,848,563,863  
  3. 이익잉여금 561,722,031,284   468,747,178,763  
자       본       총       계   704,570,595,147   611,595,742,626
부  채  와  자  본  총  계   1,090,534,673,906   934,428,240,787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18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7 기 :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노션 (단위: 원)
과                  목 제 18(당) 기 제 17(전) 기
I. 매출액
487,630,665,092
444,963,128,444
II. 매출원가
325,401,167,990
296,580,105,184
III. 매출총이익
162,229,497,102
148,383,023,260
IV. 판매비와관리비
135,558,584,338
121,552,581,210
V. 영업이익
26,670,912,764
26,830,442,050
   1. 금융수익 16,686,242,644
7,261,922,664
   2. 금융비용 13,260,773,052
3,916,396,735
   3. 기타수익 145,051,258,858
9,779,169,421
   4. 기타비용 23,088,172,517
432,150,362
VI.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52,059,468,697
39,522,987,038
   1. 법인세비용 25,660,470,729
10,454,232,670
VII. 당기순이익
126,398,997,968
29,068,754,368
VIII. 기타포괄손익
2,575,854,553
1,986,720,924
   1.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2,575,854,553
1,986,720,924
      (1)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2,575,014,553
1,986,720,924
      (2)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 840,000
-
IX. 총포괄이익
128,974,852,521
31,055,475,292
X. 주당이익



   1. 기본 및 희석주당이익
6,320
1,453



 자   본   변   동   표
제 18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7 기 :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노션 (단위: 원)
과     목 자 본 금 기타불입자본 이  익
잉여금
총   계
2021. 1. 1 (전기초) 10,000,000,000 132,848,563,863 482,691,703,471 625,540,267,334
연차배당 - - (36,000,000,000) (36,000,000,000)
중간배당 - - (9,000,000,000) (9,000,000,000)
당기순이익 - - 29,068,754,368 29,068,754,368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1,986,720,924 1,986,720,924
2021.12.31 (전기말) 10,000,000,000 132,848,563,863 468,747,178,763 611,595,742,626
2022. 1. 1 (당기초) 10,000,000,000 132,848,563,863 468,747,178,763 611,595,742,626
연차배당 - - (27,000,000,000) (27,000,000,000)
중간배당 - - (9,000,000,000) (9,000,000,000)
당기순이익 - - 126,398,997,968 126,398,997,968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 - - 840,000 840,000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2,575,014,553 2,575,014,553
2022.12.31 (당기말) 10,000,000,000 132,848,563,863 561,722,031,284 704,570,595,147



현   금   흐   름   표
제 18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7 기 :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노션 (단위: 원)
과             목 제 18(당) 기 제 17(전) 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30,189,740,948
43,510,741,614
   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11,674,241,570
47,410,218,107
    (1) 당기순이익 126,398,997,968
29,068,754,368
    (2) 조정 (72,149,202,068)
22,343,746,085
    (3)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ㆍ부채의 변동 (42,575,554,330)
(4,002,282,346)
   2. 이자의 수취 5,283,390,501
2,203,336,219
   3. 배당금의 수취 135,259,566,014
1,340,992,042
   4. 이자의 지급 (70,958,978)
(48,901,856)
   5. 법인세의 지급 (21,956,498,159)
(7,394,902,898)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4,364,811,126
9,241,273,450
    단기금융상품의 순증감 73,423,534,243
19,128,600,070
    기타금융자산의 감소 1,849,600,558
2,188,715,016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997,338,771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60,000,000
-
    유형자산의 처분 42,935,001
109,665,075
    무형자산의 처분 302,800,000
67,769,318
    관계기업투자주식의 감소 74,181,818
5,590,012,336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29,000,000,000)
(4,900,000,000)
    기타금융자산의 증가 (5,592,578,628)   (3,629,150,0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2,000,000,000)   (2,099,959,000)
    유형자산의 취득 (1,827,883,137)
(1,846,444,365)
    무형자산의 취득 (3,965,117,500)
(5,367,935,000)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1,520,004,614)
(50,344,961,807)
    리스부채의 지급 (5,520,004,614)
(5,344,961,807)
    배당금의 지급 (36,000,000,000)
(45,000,000,000)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I + II + III)
123,034,547,460
2,407,053,257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80,447,558,236
77,259,048,892
VI.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1,751,609,177
781,456,087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205,233,714,873
80,447,558,236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제18(당)기 2022년  01월 01일 부터 제17(전)기 2021년  01월 01일 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2021년  12월 31일 까지
처분예정일 2023년  03월 30일
처분확정일 2022년  03월 31일

(단위: 천원)
과   목 당 기 전 기
I. 미처분이익잉여금   517,222,031
424,247,178
1.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397,247,178   402,191,703
   2. 중간배당 (9,000,000)   (9,000,000)
   3.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익 840   -
   4.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2,575,015   1,986,721
5. 당기순이익 126,398,998   29,068,754
II. 이익잉여금처분액
34,000,000
27,000,000
1. 배당금 34,000,000   27,000,000
       (주당 현금배당금(율))
         당기:   1,700원(340%)
         전기:   1,350원(270%)




III.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483,222,031   397,247,178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주석]
※ 주석사항은 3월 22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과 당사 홈페이지
(http://www.innocean.com/ww-ko/i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정관의 변경


(제 2호 의안) 정관 일부 변경의 건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해당사항 없음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13조 (기준일)
① 이 회사는 매년 12 월 31 일 최종의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를 그 결산기에 관한 정기 주주총회에서 권리를 행사할 주주로 한다.
② 이 회사는 임시주주총회의 소집 기타 필요한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3월을 경과하지 아니하는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권리에 관한 주주명부의 기재변경을 정지하거나 이사회의 결의로 정한 날에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를 그 권리를 행사할 주주로 할 수 있으며, 이사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주주명부의 기재변경정지와 기준일의 지정을 함께 할 수 있다. 회사는 이를 2주간전에 공고하여야 한다.

제13조 (기준일)
① (좌동)
② 이 회사는 임시주주총회의 소집 기타 필요한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정한 날에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를 그 권리를 행사할 주주로 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사회의 결의로 정한 날의 2주 전에 이를 공고하여야 한다.

전자등록제도에 따른 관련법령 개정 반영


제37조 (이사회 내 위원회)
① 이사회 내 위원회로 감사위원회를 설치하며, 추가로 회사 경영전략 기타 이사회에서 위임한 사항을 심의·결정하는 위원회(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윤리위원회 등)를 설치할 수 있다.
②~④ (생략)

제37조 (이사회 내 위원회)
① 이사회 내 위원회로 감사위원회 및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설치하며, 추가로 회사 경영전략 기타 이사회에서 위임한 사항을 심의·결정하는 위원회(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윤리위원회 등)를 설치할 수 있다.
②~④ (좌동)

이사회 내 위원회로
지속가능경영위원회 설치를 위함

제48조 (이익배당)
①~② (생략)
③ 제2항의 배당은 매결산기말 현재의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 또는 등록된 질권자에게 지급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48조 (이익배당)
①~② (좌동)
③ 이 회사는 이사회결의로 제2항의 배당을 받을 주주를 확정하기 위한 기준일을 정할 수 있으며, 기준일을 정한 경우 그 기준일의 2주 전에 이를 공고하여야 한다.

배당기준일을 이사회 결의로 결정 가능
부칙
(신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정관은 제18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승인한 날(또는 주주총회에서 승인한 2023년 3월 30일)부터 시행한다.
부칙신설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제 3호 의안) 이사 선임의 건

(제 3-1호 의안) 사내이사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
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의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이용우 1959.03.20 - - - 이사회
정성이 1962.09.01 - - 본인 이사회
총 (2)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이용우 이노션 대표이사 2020 ~ 현재  - 이노션 대표이사 -
2020 ~ 2020  - 이노션 글로벌 CEO
2019 ~ 2020  -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사업부장 부사장
2018 ~ 2019  - 현대자동차 북미권역본부장 부사장
2015 ~ 2018  - 현대자동차 브라질법인장 부사장
2013 ~ 2014  - 현대자동차 브라질법인장 전무
2010 ~ 2012  - 현대자동차 해외판매사업부장 전무
정성이 이노션 사내이사 2005 ~ 현재  - 이노션 사내이사 보통주 3,539,000주 보유
('22년말 기준)


다.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이용우

이용우 사내이사 후보자는 현대차 제네시스사업부장과 북미권역본부장, 브라질법인장 등을 거치며 뛰어난 글로벌 사업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도부터 이노션의 대표이사로 재직하며, 지속적인 실적개선과 이노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끌어 내며 명실상부한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이노션 글로벌 사업영역 확대와 디지털 및 콘텐츠 역량 제고 등 사업전략
가속화를 통해 지속 성장을 견인할 적임자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노션은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이사회의 의사결정 역량 강화가 더욱 필요합니다. 이노션 및 주요 광고주의 상황을 정확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는 이용우 후보자를 사내이사로 재선임한다면, 후보자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이 이사회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어 주주와 회사 모두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노션이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업으로 나아가는데 있어 이용우 사내이사 후보자가 국내외에서 축적한 경영활동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요 광고주에 대한 깊은 이해도 및 글로벌 사업역량은 이노션 이사회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 제고에 기여할 것이며, 이는 회사가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당사의 사내이사 후보자로 추천합니다.


- 정성이

정성이 사내이사 후보자는 설립 이후 이노션 사내이사로 재직하면서 도전정신과 창의성이 강조되고 소통과 협력이 장려되는 기업문화를 구축함으로써 이노션의 성장에 크게
기여해 온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 성장과 주주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당사의 사내이사 후보자로 추천합니다.



(제 3-2호 의안) 사외이사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의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윤태화 1960.10.27 해당 - - 이사회
류재욱 1969.03.27 해당 - - 이사회
총 ( 2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윤태화 가천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교수
2013 ~ 현재 - 가천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및 경영대학원 원장 없음
2018 ~ 현재 - SK하이닉스 사외이사(감사위원)
2019 ~ 2021 -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 공시위원회 위원장
2012 ~ 2018 - 국무총리 조세심판원 비상임조세심판관
류재욱 네모파트너즈 컨설팅 그룹
총괄대표
2000 ~ 현재 - 네모파트너즈 컨설팅 그룹 총괄대표 없음
2017 ~ 2022 - 휴젤 사외이사(감사위원장)
2013 ~ 현재 - 행정공제회 투자심의위원회 위원
2009 ~ 현재 - 사학연금 투자심의위원회 위원
2014 ~ 2019 - 현대로템 사외이사(감사위원)


다.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윤태화

1. 전문성 :
  본 후보자는 회계 및 재무 전문가로서 가천대학교 경영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사회에 참여함으로써 회사가 목표로 하는 방향을 실현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2. 독립성 :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 최대주주로부터 독립적인 위치에 있어야 함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회계 및 재무 전문가로서의 경력을 바탕으로 투명하고 독립적인 의사결정 및 직무수행 가능성을 증명합니다.

3. 직무수행 및 의사결정 기준 :
첫째 회사의 영속성을 위한 기업 가치 제고
둘째 기업 성장을 통한 주주 가치 제고
셋째 동반 성장을 위한 이해관계자 가치 제고
넷째 기업의 역할 확장을 통한 사회 가치 제고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 류재욱

1. 전문성 :
  본 후보자는 재무자문 전문가로서 네모파트너즈 컨설팅 그룹 총괄대표로 재직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사회에 참여함으로써 회사가 목표로 하는 방향을 실현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2. 독립성 :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 최대주주로부터 독립적인 위치에 있어야 함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재무자문 전문가로서의 경력을 바탕으로 투명하고 독립적인 의사결정
및 직무수행 가능성을 증명합니다

3. 직무수행 및 의사결정 기준 :
첫째 회사의 영속성을 위한 기업 가치 제고
둘째 기업 성장을 통한 주주 가치 제고
셋째 동반 성장을 위한 이해관계자 가치 제고
넷째 기업의 역할 확장을 통한 사회 가치 제고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윤태화

윤태화 사외이사 후보자는 가천대 경영대학 교수 및 경영대학원 원장직을 역임하고
있으며, 과거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 공시위원회 위원장, 국무총리 조세심판원
비상임조세심판관 등 회계 및 재무전문가로서 활동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회사 성장과 주주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당사의 사외이사 후보자로 추천합니다.


- 류재욱

류재욱 사외이사 후보자는 네모파트너즈 컨설팅 그룹 총괄대표직을 역임하고 있으며,
행정공제회 투자심의위원회, 사학연금 투자심의위원회에서 재무자문 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당사에 많은 조언과 기여를 해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회사 성장과 주주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당사의 사외이사 후보자로 추천합니다.


(제 3-3호 의안) 기타비상무이사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의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재철 1969.05.11 - - -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재철 롯데컬처웍스
신성장전략부문장
2023 ~ 현재 - 롯데컬처웍스 신성장전략부문장 없음
2021 ~ 2022 - 롯데컬처웍스 영업부문장
2020 ~ 2021 - 롯데컬처웍스 해외사업부문장
2018 ~ 2020 - 롯데컬처웍스 경영전략부문장


다.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롯데컬처웍스 신성장전략부문장을 역임하고 있는 경영전략 분야 전문가로서 관련 분야의 충분한 경험과 지식을 통해 회사 성장과 주주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당사의 기타비상무이사 후보자로 추천합니다.


확인서

이사선임확인서(이용우)

이사선임확인서(정성이)

이사선임확인서(윤태화)

이사선임확인서(류재욱)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
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윤태화 1960.10.27 해당 - - 이사회
류재욱 1969.03.27 해당 - - 이사회
총 ( 2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윤태화 가천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교수
2013 ~ 현재 - 가천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및 경영대학원 원장 없음
2018 ~ 현재 - SK하이닉스 사외이사(감사위원)
2019 ~ 2021 -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 공시위원회 위원장
2012 ~ 2018 - 국무총리 조세심판원 비상임조세심판관
류재욱 네모파트너즈 컨설팅 그룹
총괄대표
2000 ~ 현재 - 네모파트너즈 컨설팅 그룹 총괄대표 없음
2017 ~ 2022 - 휴젤 사외이사(감사위원장)
2013 ~ 현재 - 행정공제회 투자심의위원회 위원
2009 ~ 현재 - 사학연금 투자심의위원회 위원
2014 ~ 2019 - 현대로템 사외이사(감사위원)


다.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윤태화

윤태화 사외이사 후보자는 가천대 경영대학 교수 및 경영대학원 원장직을 역임하고
있으며, 과거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 공시위원회 위원장, 국무총리 조세심판원
비상임조세심판관 등 회계 및 재무전문가로서 활동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회사 성장과 주주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당사의 사외이사 후보자로 추천합니다.


- 류재욱

류재욱 사외이사 후보자는 네모파트너즈 컨설팅 그룹 총괄대표직을 역임하고 있으며,
행정공제회 투자심의위원회, 사학연금 투자심의위원회에서 재무자문 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당사에 많은 조언과 기여를 해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회사 성장과 주주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당사의 사외이사 후보자로 추천합니다.


확인서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확인서(윤태화)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확인서(류재욱)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6호 의안)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의 건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명 (3명)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60억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명 (3명)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42억원
최고한도액 60억원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227008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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