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티 (20402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07 14:03: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07000300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년  3월  7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그리티
대 표 이 사 : 문 영 우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151길 7

(전  화) 02-6907-8888

(홈페이지) http://www.gritees.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경영관리실장 (성  명) 박 준 영

(전  화) 02-6907-8888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5기 정기)


 주주님의 깊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 드립니다.
회사 정관 제28조에 의하여 제25기 정기주주총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해서는 상법제542조의4 및 회사 정관 제30조에 의하여 본 공고로 소집통지를 갈음합니다.


1. 일 시 : 2024년 3월 22일(금) 오전 9시 00분

 

2. 장 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43길 17 논현2동 주민센터 7층 대강당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보고, 영업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나. 부의안건 :  
    제1호 의안 : 제25기(2023.1.1~2023.12.31)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및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등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상법 제542조의4에 의한 경영참고사항은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본점과 명의개서대행회사(국민은행 증권대행사업부)에 비치하였으며,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예탁결제원의 의결권 행사(섀도우보팅)제도가 2018년 1월 1일부터 폐지됨에 따라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 행사할 수 있습니다.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가. 주주 본인 :  본인 신분증

 나. 대리인 :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
※ 위임장에 기재할 사항

       - 위임인의 성명,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법인인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 대리인의 성명, 생년월일, 의결권을 위임한다는 내용

       - 위임인의 날인 또는 서명

       - 위 사항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주주총회 입장이 불가하오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
여부
사내이사  사내이사  사내이사  사외이사
문영우 진태진 장성민 남경우
(출석율100%) (출석율100%) (출석율100%) (출석율 0%)
출석 찬반 출석 찬반 출석 찬반 출석 찬반
23-1 2023-02-02 보고사항 :
1.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2.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평가 보고
- O - O - O - X -
23-2 2023-02-20 1. 가일선복장상무유한공사 자금 대여의 건 가결 O 찬성 O 찬성 O 찬성 X -
23-3 2023-02-21 1. 한국산업은행 운영자금 차입(기한연장) 가결 O 찬성 O 찬성 O 찬성 X -
23-4 2023-03-09 1. 제24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2. 현금배당 결정의 건
3. 제24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가결 O 찬성 O 찬성 O 찬성 X -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
여부
사내이사  사내이사  사내이사  사외이사
문영우 장성민 박준영 이인태
(출석율100%) (출석율100%) (출석율100%) (출석율 0%)
출석 찬반 출석 찬반 출석 찬반 출석 찬반
23-5 2023-03-24 1. 대표이사 선임의 건 가결 O 찬성 O 찬성 O 찬성 X -
23-6 2023-05-23 1. 지점 말소의 건 가결 O 찬성 O 찬성 O 찬성 X -
23-7 2023-10-25 1. 지점 말소의 건 가결 O 찬성 O 찬성 O 찬성 X -
23-8 2023-12-05 1. 지점 말소의 건 가결 O 찬성 O 찬성 O 찬성 X -
23-9 2023-12-18 1. 지점 사업자등록의 건 가결 O 찬성 O 찬성 O 찬성 X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3,000,000,000 9,000,000 9,000,000 -

※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 3인을 포함한 총 4인의 보수한도 승인금액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엠글로벌(주)
(종속회사)
매입 등 2023.1.1 ~
2023.12.31
687 40.1%

※ 상기 매입 등 비율은 2023년도 별도 재무제표상 매출액 기준입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개요 및 연혁

패션제품은 성별에 따라 남성패션, 여성패션, 아동패션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소비주체 및 용도 등에 따라 남성복, 여성복, 캐주얼복, 스포츠복, 내의류, 아동복, 신발, 가방 등으로 구분되며, 각 의복 종류별로도 가격대, 연령층, 디자인 등에 따라서 시장을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분된 시장은 시장규모, 유통구조, 시장집중도 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산업 내 상대적인 매력도 차이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성용 내의인 란제리(lingerie)란 단어는 세탁을 뜻하는 프랑스어 “linge”에서 유래되었고, 프랑스어의 란제리는 모든 내의를 의미하며, 내의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함께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세기 들어서 여성들이 스포츠와 댄스 등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브래지어가 등장하였고, 1920년대 대공황기, 미국의 워너 브라더스(Warner Brothers)는 브래지어 이름을 브라(bra)라고 짧게 바꾸고, 오늘날에도 통용되는 A, B, C, D의 컵 사이즈를 도입해 본격적으로 대중화시켰습니다. 1950년대 헐리우드 영화에 등장하는 여배우들이 풍만한 가슴의 몸매를 강조함으로써 산업브라의 융성기를 향유하였고, 1970년대 후반부터 클리비지룩(여성의 가슴골을 보여주는 패션)이 부활하면서 1980년대에 들어서 란제리 산업은 또 한 번의 전성기를 맞이하였으며, 특히 이 시기 '원더브라'로 대변되는 기술과 소재의 발전에 힘입어 대량생산의 시대가 활짝 열려 패드와 와이어가 삽입된 브라가 불티나게 팔렸으며 빅토리아 시크릿(Victoria's Secret)과 라 펠라 (La Perla)의 부드럽고 감각적인 란제리 제품 라인이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국내에서는 1950~60년대 대한민국 내의 산업이 태동하였고, 급속한 경제 발전과 함께 1960~1980년대 비약적 성장을 이루었으며, 1990년대부터 국내 내의시장은 본격패션산업으로 성숙하는 동시에 해외 수출 확대에도 주력하게 되었습니다. 


2) 수요 변동 요인

국내의류시장은 내수의존도가 높아 경제성장률과 실질소득수준, 그리고 연령별, 성별 의류소비심리의 변화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의류는 인간의 기본 생활욕구인 의식주의 한 축을 담당하는 필수소비재로 꾸준한 수요가 창출되고 있는 한편, 한국은행에서 조사한 소비자 심리지수 및 의류비 지출전망추이에 따르면, 개인들의 의류에 대한 예상 소비 지출은 소비자들의 경제에 대한 전반적 인식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인 소비자 심리와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들의 소비지출은 가처분소득과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고 있어, 의복 종류에 따라 민감도 차이는 있으나, 경기변동이 패션 제품 수요변동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국내의류시장의 저성장 국면에서도 업체별로, 두 자릿수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온라인 유통채널 대응능력과 사업다각화 전략에 따라 실적은 차별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시장의 특성

가) 필수 소비재 성격 및 고부가가치 창출 산업

패션산업은 감각과 시대의 가치를 창조하는 이미지 산업으로서 단순한 제조업과는 달리 소비자의 감성과 욕구를 디자인에 반영, 이를 상품화하여 다양한 이미지 및 고감도의 마케팅 전략으로 완성되는 복합 산업이며, 필수 소비재 성격의 산업입니다.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패션은 의복 개념에서 자기표현, 생활문화의 개념으로 변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패션이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표현하는 일종의문화상품으로 변화하면서 패션산업은 삶의 내용을 풍요롭고 윤택하게 하는 생활문화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또한 제품이 지닌 가치에 부가하여 상품외적인 심리적 가치를 창조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패션제품은 단순한 공산품으로써 물성적 가치만 가진 것이아니라 유행이나 브랜드 이미지, 디자인, 소재, 미적 감각, 표현법에 따라 부가가치를높일 수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나 스타일 등에 의한 고부가가치화가 가능한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과거 기존의 봉제중심의 산업에서 고도의 제품 생산기술, 전문 디자이너등의 패션 고급인력, 대형 및 전문화된 유통망의 확충 등 전반적인 산업 기반의 향상과 소비자의 고감도 패션에 대한 욕구, 10대~30대 초반이 여성의류의 소비주체로 부상, 전문 여성인력의 경제활동 증대, 브랜드 컨셉 및 인지도에 따른 패션마니아 증가 등 산업전반에 걸친 변화로 패션산업은 새로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재탄생하였습니다. 


나) 브랜드 인지도가 중요

패션산업은 대표적인 브랜드산업으로서 브랜드가 갖고 있는 고유한 이미지의 가치가매우 중요하며, 이에 따라 물리적 가치뿐만 아니라 심리적 효용가치가 더해집니다. 이는 동사가 속한 내의 시장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을 경우 제품에 대한 재구매율이 높은 고정 고객층을 확보하여 안정적인 매출기반 및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고, 신규 브랜드를 런칭할 경우에도 기존 브랜드의 인지도를 바탕으로 시장 진입이 용이하며, 신규 브랜드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망한 국내외 브랜드의 보유 및 발굴, 유통망의 선점 및 확장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브랜드 이미지나 제품 스타일을 바탕으로 차별화 요소가 형성됩니다.

다) 일반패션 제품 보다 상대적으로 긴 제품 라이프싸이클(Life Cycle)

패션산업은 계절에 따른 소재 및 디자인, 구매성향, 사회 환경 등의 변화에 의해 라이프싸이클이 매우 짧은 산업이고, 소비자들은 의류 소비에 있어서 개성과 유행에 민감한 반응을 보입니다. 또한 인터넷 및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정보의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의 디자인과 상품들을 쉽게 접하게 됨에 따라서 소비자들의 요구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다양하고 급변하는 요구를 수용하기 위하여 적시에 새로운 디자인을 제공하기 위해 빠른 대응이 필요한 산업입니다. 반면, 당사가 판매하는 내의 제품은 전체적인 의류 제품과 달리 유행에 덜 민감하고, 재고자산의 진부화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기 때문에, 제품 라이프싸이클(Life Cycle)은 일반 패션제품 대비 더 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라)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 운영

패션산업은 규모의 경제효과를 위한 대량생산보다는 다양한 기호를 충족하기 위한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제품 출시 이후에 소비자의 실제 반응을알 수 있어 수요변화에 대한 적시성 있는 대응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의사결정이 복잡하고 통제가 강한 대기업보다는 유연성이 높은 중소기업이 운영하기 적합한 산업으로 인식되며, 상대적으로 낮은 유행민감도, 브랜드에 대한 높은 충성도, 대량생산체제의 적합성 등으로 인해 남성복의 경우에는 대기업 중심의 공급구조가 형성되어 있으나, 여성복, 캐주얼, 유아동복, 내의류 등의 복종은 중소기업에 유리한 산업 특성이 높으며, 이로 인해 국내 패션산업은 다수의 기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마) 높은 아웃소싱 의존도

외환위기 이후 국내 대부분 의류기업들은 제품의 기획과 디자인, 유통 부문에 집중하고, 생산은 원가 절감 및 생산성 향상 등을 목적으로 국내외 협력업체를 활용한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주문자상표부착생산)기업에 아웃소싱의 비중이 점차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품질과 납기,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의류 브랜드기업과 OEM기업은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바) 대형 유통기업의 영향력이 큼

의류판매를 위한 유통망은 백화점, 대형마트, 대리점, 직영점의 오프라인과 인터넷쇼핑몰, 홈쇼핑 등과 같은 온라인 무점포로 구성되어 있고, 이 중 대리점과 직영점은 의류기업의 통제를 받고 있으나, 우수한 집객력과 편의성을 바탕으로 주력 유통망으로 자리 잡은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 등의 대형 유통기업에 대해서는 의류기업이 낮은 교섭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높은 판매수수료와 재고 부담뿐만 아니라 매장 인테리어 수준, 비자발적인 할인행사 참여, 입점과 위치 선정 및 퇴출 등에서 대형 유통기업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한편, 대리점과 직영점은 패션기업의 통제를 받고 있으나 아직까지 그 비중이 크지 않으며, 대부분의 온라인쇼핑몰은 다수의 소규모 사업자가 주로 비(非)브랜드 제품을 중심으로 영위하고 있어 패션기업의 직접적인 관리대상에서 벗어나 있습니다.

4) 시장 규모 및 전망
시장조사기관 트랜드리서치가 주관하는 '한국패션소비시장 빅데이터 2023연감'에 의하면 2022년 한국패션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2% 신장한 47조 910억원으로 산출되었습니다. 역대 최대 규모로 20여년 전 2000년도 21조 규모에 비해 2배 이상 신장한 것입니다. 한편, 2023년과 2024년 시장규모는 49조 5000억 원, 51조3000억으로 각각 5.2%, 3.5% 성장을 전망했습니다.  
2022년 내의시장 규모는 전년도보다 13.2% 상승한 2조 338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내의시장은 2013년부터 수년 동안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나, 2016년을 기점으로 시장성장이 둔화됐는데, 2022년 재도약에 이어 2023년에도 2조 4008억원으로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라이프스타일 전문기업으로 언더웨어, 애슬레저 및 스포츠웨어, 온라인 플랫폼까지 다양한 사업분야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여성 언더웨어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하여 왔고, 세계 최대 언더웨어 업체인 미국  HBI(HANES BRANDS Inc.)사의 '원더브라', '플레이텍스', '저스트마이사이즈' 등 유명 브랜드를 국내에 성공적으로 전개해 언더웨어 전문기업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했습니다. 또한 라이선스 브랜드인 크로커다일, 쥬시꾸뛰르 등의 언더웨어 판권을 획득하고 있으며, 감탄브라, 위뜨 등의 자사 브랜드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홈쇼핑,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통채널별 판매특성과 소비자 기호에 맞게 상품기획과 디자인 등 개발을 상시 진행하고 있으며, 생산과 물류서비스를 담당하는 자회사 (주)엠글로벌을 통해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중국 등 해외 공장에서 외주 가공한 제품을 공급 받아 판매 중에 있습니다. 


 국내 모든 TV홈쇼핑채널에 진출하여 시즌별 대량의 제품을 기획, 생산하여 방송, 판매하는 마케팅과 영업에 있어서의 고유의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TV홈쇼핑 내 언더웨어 분야 선도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모바일 쇼핑채널에서는 국내 대다수의 유명 쇼핑몰에 입점해 있고, 대표 브랜드인 '원더브라', '플레이텍스', '감탄브라'  전용 쇼핑몰에 이어, 바디&홈웨어 온라인 플랫폼 '준앤줄라이'를 오픈하여 자체 운영 중입니다. 2021년 8월 에코마케팅과의 첫 협업 모델인 감탄스토어 오픈 이후, 성공적인 결과에 힘입어, 2022년 5월 원더브라몰로 두 번째 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 강자인 에코마케팅과의 협업으로 온라인, 모바일 마케팅 역량을 더욱 끌어 올리고 있으며, 신규 상품 기획 및 개발, 마케팅 전략 등 다각도의 협업을 진행하여 온라인 언더웨어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가치가 중요한 의류시장에서 유망한 브랜드를 발굴하고, 오프라인 매장 위주영업방식 대비 유연한 유통망인 TV홈쇼핑과 이커머스에 특화된 제품을 구성, 기획하여 판매하는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언더웨어 사업부문 성장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언더웨어에 집중해 왔던 사업영역을 다각화하고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 도약할 목적으로 2019년 바디&홈웨어 온라인 플랫폼 '준앤줄라이'를 오픈하였고, 2020년 애슬레저 전문 브랜드인 '위뜨'를 런칭하였습니다. 프랑스 감성의 프리미엄 애슬레저 브랜드인 '위뜨'는 현재 백화점 및 직영 오프라인 매장과 자사 온라인몰을 운영 중이며, 메이저 백화점, 복합쇼핑몰 등으로 유통채널을 지속 확대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회사는 의류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기업의 영업부문은 단일 부문이므로 부문별 정보를 공시하지 않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는 2023년도 1,761억원의 매출액(연결기준)을 달성하여 시장 내 Top tier 기업으로 포지셔닝하고 있습니다. 2023년도 국내 내의시장 규모 2조 4008억원(전망치, 트랜드리서치 자료) 대비 당사 매출액(별도 재무제표 기준)은 1,713억원으로 7%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2조원대 중반의 국내 내의 시장규모에서, 상위권 업체 1개사의 2023년도 연간 매출액은 2천억원대 초반 수준으로 상위권 기업의 시장지배력은 높지 않은 편입니다. 국내 내의 시장은 내의기업 중 상장사 중심으로 나름의 브랜드 이미지 및 유통망을 구축, 확보하여 선두권 경쟁을 펼치고 있어, 국내 여성복, 캐주얼, 유아동 복종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진입장벽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최근 대형 SPA나 여러 패션업계에서도 언더웨어 시장에 뛰어들어 시장참여자가 증가하고 있는 양상이며, 이에 업계는 브랜드 재정비에 나서거나 해외 직수입 브랜드를도입하는 방안을 펼치고, 브랜드 컨셉과 제품 구성에 과감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등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언더웨어 시장의 주요 경쟁요소는 고객충성도를 제고시킬 수 있는 브랜드파워, 기술과 지식이 기반이 되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디자인 및 제품 경쟁력, 핵심 상권을 공략할 수 있는 유통개발 능력과 가격경쟁력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상위 업체들이 타업체 대비 전반적인 경쟁요소에서 상대적으로 다소 우월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4) 조직도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상기 "III. 경영참고사항 - 1. 사업의 개요 - 나. 회사의 현황 - (1)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와 상세한 주석사항은 3월 14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과 당사 홈페이지(http://www.gritees.com)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재 무 상 태 표
제 25 기 :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24 기 :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그리티  (단위: 원)
과     목 제 25 (당) 기 제 24 (전) 기
자  산



Ⅰ. 유 동 자 산
62,247,096,452
52,973,846,333
   1. 현금및현금성자산 321,604,714
146,727,972
   2. 단기금융상품 13,299,910,907
4,862,648,529
   3. 매출채권 4,607,189,047
4,773,766,147
   4. 기타유동금융자산 178,249,818
725,291,032
   5. 기타유동자산 356,908,664
931,834,378
   6. 재고자산 43,483,233,302
41,533,578,275
Ⅱ. 비 유 동 자 산
16,366,359,226
20,732,206,945
   1. 기타금융상품 2,392,096,500
2,952,989,750
   2. 종속기업에 대한 투자자산 6,023,715,025
6,129,798,304
   3. 유형자산 2,754,288,910
3,455,156,185
   4. 무형자산 1,722,745,202
1,775,278,435
   5. 기타비유동금융자산 1,747,590,472
4,413,499,887
   6. 이연법인세자산 1,721,842,096
1,989,923,424
   7. 기타비유동자산 4,081,021
15,560,960
자  산  총  계
78,613,455,678
73,706,053,278
부  채



Ⅰ. 유 동 부 채
10,041,664,200
7,773,131,701
   1. 매입채무 1,675,428,178
1,350,473,441
   2. 미지급금 3,213,087,503
2,791,280,752
   3. 미지급비용 1,138,702,264
1,093,395,499
   4. 금융보증부채 2,043,616
36,926,074
   5. 충당부채 159,138,622
167,688,045
   6. 예수보증금 230,703,806
250,703,806
   7. 미지급법인세 1,090,928,094
34,957,340
   8. 기타유동부채 1,391,159,088
756,880,391
   9. 유동성리스부채 1,140,473,029
1,290,826,353
Ⅱ. 비 유 동 부 채
540,711,276
656,397,730
   1. 리스부채 490,711,276
636,397,730
   2. 기타비유동금융부채 50,000,000
20,000,000
부  채  총  계
10,582,375,476
8,429,529,431
자  본



Ⅰ. 자 본 금
10,493,849,000
10,493,849,000
   1. 보통주자본금 10,393,049,000
10,393,049,000
   2. 우선주자본금 100,800,000
100,800,000
Ⅱ. 주 식 발 행 초 과 금
23,410,640,434
23,410,640,434
Ⅲ. 자 기 주 식
(275,530,030)
(275,530,030)
Ⅳ. 이 익 잉 여 금
35,060,766,946
31,850,062,466
Ⅴ. 기타자본항목
(658,646,148)
(202,498,023)
자  본  총  계
68,031,080,202
65,276,523,847
부 채 와 자 본 총 계
78,613,455,678
73,706,053,278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5 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4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그리티  (단위: 원)
과     목 제 25 (당) 기 제 24 (전) 기
Ⅰ. 매 출 액
171,356,862,413
139,574,004,805
Ⅱ. 매 출 원 가

72,100,404,956
59,702,654,077
Ⅲ. 매 출 총 이 익(손실)

99,256,457,457
79,871,350,728
     판매비와관리비 91,063,677,940
77,991,510,852
Ⅳ. 영 업 이 익(손실)
8,192,779,517
1,879,839,876
   1. 기타수익 316,729,083
345,585,184
   2. 기타비용 3,576,632,044
1,330,554,374
   3. 금융수익 982,507,730
1,231,342,313
   4. 금융비용  573,381,369
670,363,731
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5,342,002,917
1,455,849,268
     법인세비용 1,530,648,727
429,625,366
Ⅵ. 당기순이익(손실)
3,811,354,190
1,026,223,902
Ⅶ. 기타포괄손익
(456,148,125)
(237,197,025)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1.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익 (456,148,125)
(237,197,025)
Ⅷ. 총포괄손익
3,355,206,065
789,026,877
Ⅸ.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손실)
190
51
    희석주당이익(손실)
190
51

자 본 변 동 표
제 25 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4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그리티 (단위 : 원)
구    분 자 본 금 주식발행초과금 자기주식 이익잉여금 기타자본항목 총   계
2022.1.1(전기초) 10,493,849,000 23,410,640,434 (275,530,030) 30,823,838,564 34,699,002 64,487,496,970
Ⅰ. 총포괄손익





  1. 당기순이익 - - - 1,026,223,902 - 1,026,223,902
 2.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익
- - - - (237,197,025) (237,197,025)
2022.12.31(전기말) 10,493,849,000 23,410,640,434 (275,530,030) 31,850,062,466 (202,498,023) 65,276,523,847
2023.1.1(당기초) 10,493,849,000 23,410,640,434 (275,530,030) 31,850,062,466 (202,498,023) 65,276,523,847
I. 총포괄손익





  1. 당기순이익 - - - 3,811,354,190 - 3,811,354,190
  2.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익
- - - - (456,148,125) (456,148,125)
Ⅱ.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1.현금배당 - - - (600,649,710) -  (600,649,710)
2023.12.31(당기말) 10,493,849,000 23,410,640,434 (275,530,030) 35,060,766,946 (658,646,148) 68,031,080,202

현 금 흐 름 표
제 25 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4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그리티 (단위: 원)
과       목 제 25 (당) 기 제 24 (전) 기
Ⅰ. 영업활동 현금흐름
10,427,803,523
(2,004,820,345)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10,164,763,259
(2,261,297,192)
     가. 당기순이익 3,811,354,190
1,026,223,902
     나. 조정 6,437,232,738
2,073,794,812
     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 (83,823,669)
(5,361,315,906)
   2. 이자의 수취 393,654,761
191,773,928
   3. 이자의 지급 (67,957,927)
(63,486,414)
   4. 배당금수입 39,194,950
324,219,283
   5. 법인세 환급(납부) (101,851,520)
(196,029,950)
Ⅱ. 투자활동 현금흐름
(7,987,110,196)
3,620,665,436
  1.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115,639,387,118
108,411,742,782
  2.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124,076,649,496)
(105,947,667,899)
  3. 장기금융상품의 감소 -
2,918,900,000
  4. 기타금융상품의 증가 -
(1,000,000,000)
  5. 종속기업 투자의 취득 -
(250,000,000)
  6. 유형자산의 처분 -
8,272,727
  7. 유형자산의 취득 (384,896,364)
(579,987,129)
  8. 무형자산의 처분 81,818,182
-
  9. 무형자산의 취득 (194,413,608)
-
  10. 보증금의 회수 1,169,456,972
86,694,955
  11. 보증금의 증가 (1,000,000)
(27,290,000)
  12. 장기대여금의 대여 (220,813,000)
-
Ⅲ. 재무활동 현금흐름
(2,265,944,823)
(2,204,316,349)
  1. 리스부채의 감소 (1,665,295,113)
(2,204,316,349)
  2. 배당금의 지급 (600,649,710)
-
Ⅳ.외화환산으로 인한 현금의 변동
128,238
92,920
Ⅴ.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 (Ⅰ+Ⅱ+Ⅲ+Ⅳ)
174,876,742
(588,378,338)
Ⅵ.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46,727,972
735,106,310
Ⅶ.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Ⅴ+Ⅵ)
321,604,714
146,727,972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제 25 기 (2023. 01. 01 부터 2023. 12. 31 까지)
제 24 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단위 : 원)
구분 제  25  (당) 기 제  24  (전) 기
I. 미처분이익잉여금
33,576,633,959    30,425,994,450 
  1.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29,765,279,769 
29,399,770,548   
  2. 당기순이익 3,811,354,190 
1,026,223,902   
II. 이익잉여금처분액
2,202,382,270    660,714,681 
  1. 이익준비금 200,216,570 
60,064,971   
  2. 배당금 2,002,165,700 
600,649,710   
   가. 현금배당(주당배당금(율))
      보통주 : 당기 100원 (20%)
                  전기  30원  (6%)




III.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31,374,251,689 
29,765,279,769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25 기 :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24 기 :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그리티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제25 (당) 기 제24 (전) 기
자  산

   
Ⅰ. 유 동 자 산
80,043,993,897
70,211,265,071
  1. 현금및현금성자산 1,196,697,708
2,689,122,610  
  2. 단기금융상품 20,986,585,486
9,121,539,322  
  3. 매출채권 6,423,700,590
5,486,073,116  
  4. 기타유동금융자산 62,651,183
48,387,402  
  5. 기타유동자산 2,758,650,024
2,290,159,683  
  6. 재고자산 48,615,708,906
50,575,982,938  
Ⅱ. 비 유 동 자 산
13,915,773,193   18,290,430,022
  1. 기타금융상품 2,392,096,500
2,952,989,750  
  2. 유형자산 5,735,195,152
7,838,214,431  
  3. 무형자산 1,724,729,090
1,780,181,074  
  4. 기타비유동금융자산 2,378,545,402
3,624,209,622  
  5. 이연법인세자산 1,678,268,213
2,074,395,369  
  6. 기타비유동자산 6,938,836
20,439,776  
자  산  총  계
93,959,767,090   88,501,695,093
부  채


 
Ⅰ. 유 동 부 채
16,498,550,543   17,009,680,414
  1. 매입채무 2,742,007,157
4,606,465,009  
  2. 미지급금 3,375,586,702
2,936,812,588  
  3. 미지급비용 1,749,215,677
1,615,390,086  
  4. 단기차입금 3,000,000,000
3,244,027,799  
  5. 충당부채 159,138,622
167,688,045  
  6. 예수보증금 230,703,806
250,703,806  
  7. 미지급법인세 1,142,358,494
548,019,544  
  8. 기타유동부채 1,472,772,392
815,564,981  
  9. 유동성리스부채 2,626,767,693
2,825,008,556  
Ⅱ. 비유동부채
1,748,590,845   3,146,580,558
  1. 리스부채 1,748,590,845
3,146,580,558  
부  채  총  계
18,247,141,388   20,156,260,972
자  본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Ⅰ. 자 본 금
10,493,849,000   10,493,849,000
  1. 보통주자본금 10,393,049,000
10,393,049,000  
  2. 우선주자본금 100,800,000
100,800,000  
Ⅱ. 주 식 발 행 초 과 금
23,410,640,434
23,410,640,434
Ⅲ. 자 기 주 식
(275,530,030)
(275,530,030)
Ⅳ. 이 익 잉 여 금
42,643,189,854
34,757,046,362
Ⅴ. 기타자본항목
(146,262,975)
289,143,579
비지배지분
(413,260,581)
(329,715,224)
자  본  총  계
75,712,625,702
68,345,434,121
부 채 와 자 본 총 계
93,959,767,090
88,501,695,093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5 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4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그리티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제25 (당) 기 제24 (전) 기
Ⅰ. 매출액
176,102,433,452   143,116,381,797
Ⅱ. 매출원가
70,431,325,159   59,496,903,822
Ⅲ. 매출총이익(손실)
105,671,108,293   83,619,477,975
    판매비와관리비 94,548,020,768
80,745,613,529  
Ⅳ. 영업이익(손실)
11,123,087,525   2,873,864,446
  1. 기타수익 83,892,574
65,677,480  
  2. 기타비용 1,262,699,699
139,985,811  
  3. 금융수익 2,136,580,196
2,514,050,411  
  4. 금융비용 1,611,468,023
2,223,228,677  
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10,469,392,573   3,090,377,849
    법인세비용 2,068,076,497
1,251,364,226  
Ⅵ. 당기순이익(손실)
8,401,316,076   1,839,013,623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8,486,793,202
2,023,250,578  
    비지배지분 (85,477,126)
(184,236,955)  
Ⅶ. 기타포괄손익
(433,474,785)   (82,778,317)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1.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익
(456,148,125)
(237,197,025)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포괄손익

   
   1. 해외사업장환산외환차이 22,673,340
154,418,708  
Ⅷ. 총포괄손익
7,967,841,291   1,756,235,306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8,051,386,648
1,927,315,787  
   비지배지분 (83,545,357)
(171,080,481)  
Ⅸ.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손실)
424
101
   희석주당이익(손실)
424
101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25 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4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그리티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구    분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비지배지분 총    계
자본금 주식발행초과금 자기주식 이익잉여금 기타자본항목 소계
2022. 1. 1(전기초) 10,493,849,000 23,410,640,434 (275,530,030) 32,733,795,784 385,078,370 66,747,833,558 (158,634,743) 66,589,198,815
Ⅰ. 총포괄손익







   1. 당기순이익 - - - 2,023,250,578 - 2,023,250,578 (184,236,955) 1,839,013,623
   2. 해외사업장환산외환차이 - - - - 141,262,234 141,262,234 13,156,474 154,418,708
   3.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익 - - -  - (237,197,025) (237,197,025) - (237,197,025)
2022.12.31(전기말) 10,493,849,000 23,410,640,434 (275,530,030) 34,757,046,362 289,143,579 68,675,149,345 (329,715,224) 68,345,434,121
2023. 1. 1(당기초) 10,493,849,000 23,410,640,434 (275,530,030) 34,757,046,362 289,143,579 68,675,149,345 (329,715,224) 68,345,434,121
Ⅰ. 총포괄손익







   1. 당기순이익 - - - 8,486,793,202 - 8,486,793,202 (85,477,126) 8,401,316,076
   2. 해외사업장환산외환차이 - - - - 20,741,571 20,741,571 1,931,769 22,673,340
   3.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익 - - - - (456,148,125) (456,148,125) - (456,148,125)
Ⅱ.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1. 현금배당 - - - (600,649,710) - (600,649,710) - (600,649,710)
2023.12.31(당기말) 10,493,849,000 23,410,640,434 (275,530,030) 42,643,189,854 (146,262,975) 76,125,886,283 (413,260,581) 75,712,625,702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25 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4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그리티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제25 (당) 기 제24 (전) 기
Ⅰ. 영업활동 현금흐름
13,767,098,138
795,304,805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14,471,472,372
1,253,188,263
    가. 당기순이익 8,401,316,076
1,839,013,623
    나. 조정 3,550,132,597
5,504,542,216
    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 2,520,023,699
(6,090,367,576)
  2. 이자의 수취 593,897,320
259,171,879
  3. 이자의 지급 (365,923,777)
(258,252,500)
  4. 배당금 수입 39,194,950
324,219,283
  5. 법인세 환급(납부) (971,542,727)
(783,022,120)
Ⅱ. 투자활동 현금흐름
(11,136,397,028)
4,399,363,541
  1.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188,162,928,021
150,717,728,256
  2.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200,027,974,185)
(147,629,130,094)
  3. 장기금융상품의 감소 -
2,974,900,000
  4. 기타금융상품의 증가 -
(1,000,000,000)
  5. 유형자산의 처분 -
8,272,727
  6. 유형자산의 취득 (438,419,091)
(694,635,312)
  7. 무형자산의 처분 81,818,182
-
  8. 무형자산의 취득 (194,413,608)

(212,000)
  9. 보증금의 회수 1,280,663,653
116,299,964
 10. 보증금의 증가 (1,000,000)
(93,860,000)
Ⅲ. 재무활동 현금흐름
(4,167,445,967)
(3,539,368,764)
  1. 단기차입금의 상환 (16,308,080,921)
(17,471,518,962)
  2. 단기차입금의 차입 16,064,053,122
17,709,389,925
  3. 리스부채의 감소 (3,322,768,458)
(3,777,239,727)
  4. 배당금의 지급 (600,649,710)
-
Ⅳ.외화환산으로 인한 현금의 변동
44,319,955
(77,867,681)
Ⅴ.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 (Ⅰ+Ⅱ+Ⅲ+Ⅳ)
(1,492,424,902)
1,577,431,901
Ⅵ.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2,689,122,610
1,111,690,709
Ⅶ.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Ⅴ+Ⅵ)
1,196,697,708
2,689,122,610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 ( 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30 억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 ( 1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1.55억원
최고한도액 30 억원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03.14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1) 상기 내용은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완료되지 않은 자료이므로 향후 변동될 수 있으며, 수정된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에 관하여는 전자공시시스템(https://dart.fss.or.kr)에 제출된 사업보고서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 당사는 상법 제542조의4 및 상법시행령 제31조에 의거하여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주주총회 개최 1주전까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과 회사 홈페이지에 각각 공시 및 게재할 예정입니다.
- 전자공시시스템 : http://dart.fss.or.kr
- 회사 홈페이지 : http://www.gritees.com

※ 참고사항

▶  주총 집중일 주총 개최 사유
당사는 주주총회 집중예상일 발표 전 외부감사인의 감사일정과 경영진 및 이사진의 일정, 연결종속회사들의 결산 및 감사일정, 주주총회 장소 섭외 등을 고려하여
3월 22일을 주주총회 개최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당사는 본 신고와 관련하여 상기 일정을 조율하고자 하였으나 위의 언급한 사유들로 인해 변경이 불가하여 부득이 주주총회 집중일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0700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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