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엔엠 (19241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2-13 16:37: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213000768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 년    2 월   13 일


회   사   명 : 휴림네트웍스 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김 봉 관, 김 상 기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36, 7층(태평로1가, 서울파이낸스센터)

(전   화) 02-6291-0951

(홈페이지)http://www.hyulimnetworks.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상무 (성  명) 강영부

(전  화) 031-831-880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6기 임시)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3조와 정관 제20조에 의하여 제26기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이하의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해서는 본 공고로 소집통지에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02월 28일(화) 오전 9시

2. 장     소 : 경기도 화성시 금곡로 185-44 A동 2층 회의실

3. 회의 목적 사항

    ① 부의 안건

        제1호 의안 : 사외이사 선임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한 경영참고사항은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본점과 명의개서대행회사(국민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으며,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우리회사의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들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행사 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할 수 있습니다.

 

6. 주주총회 참석 시 준비물
주주님께서는 본인이 직접 주주총회에 참석하시거나 대리인을 대신 참석하게 하는 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 직접행사 :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위임인의 인감날인), 주주의 인감
                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7.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우리회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인터넷 주소 :

     -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3년 02월 18일 ~ 2023년 02월 27일 (10일간)
    - 기간 중 24시간 이용가능. 단, 기간 첫날은 오전 9시부터, 마지막날은 오후 5시까지
      이용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8.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에 관한 안내

코로나 19(COVID-19)의 감염 및 전파예방을 위해 주주총회 당일 마스크 착용여부, 발열이의심되는 경우 출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주주총회장 입장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여주시기 바라며,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주주총회장이 운영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코로나 19(COVID-19) 감염 확산 등으로 주주총회 예정장소 폐쇄 조치 등 비상상황 발생으로 주주총회 개최일시 및 장소 등의 변경시 전자공시 및 홈페이지 공고 등을 통해 재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02월  13일

 

                                                              휴림네트웍스 주식회사

                                                              대표이사  김봉관,  김상기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성종진
(출석률: 100%)
이석웅
(출석률: 0%)
박수전
(출석률: 0%)
윤재철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2022-02-03 운영자금 일시 차입의 건 찬성 불참 - -
2 2022-02-11 제25기 별도 및 연결재무제표승인 및 내부회계운영실태보고 찬성 불참 - -
3 2022-02-28 본점 이전의 건 찬성 불참 - -
4 2022-03-14 제25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전자투표제도 도입의 건 찬성 불참 - -
5 2022-03-29 공동대표이사 재선임의 건 - 불참 불참 -
6 2022-05-06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결의, 제5회차 전환사채 발행 결정, 제6회차 전환사채 발행 결정 - 불참 불참 -
7 2022-06-22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결의 내용 정정의 건 - 불참 불참 -
8 2022-06-22 임시 주주총회 소집결의 - 불참 불참 -
9 2022-06-30 운영자금 일시 차입 연장의 건 - 불참
불참 -
10 2022-07-19 임시주주총회  부의안건 결정의 건 - 불참 불참 -
11 2022-07-27 주식분할 결의, 임시주주총회 부의안건 정정, 임시주주총회 일정변경의 건 - 불참 불참 -
12 2022-07-28 제5회차 전환사채 발행 일정 정정, 제6회차 전환사채 발행 일정 정정의 건 - 불참 불참 -
13 2022-08-04 미등기 경영지배인 선임의 건 - 불참 불참 -
14 2022-08-09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계약 변경의 건 - 불참 불참 -
15 2022-08-11 대표이사 선임의 건 - 불참 불참 찬성
16 2022-08-22 임시 주주총회 소집결의의 건 - 불참 불참 찬성
17 2022-08-30 제5회차, 제6회차 전환사채 발행조건 및 발행일정 정정, 휴림그룹 상조회 출자 및 가입의 건 - 불참 불참 찬성
18 2022-09-19 제5회차, 제6회차 전환사채 발행일 정정 - - - 찬성
19 2022-10-04 임시주주총회 개최일시 변경의 건 - - - 찬성
20 2022-10-26 지점사업장 설치의 건 - - - 찬성
21 2022-11-15 임시주주총회 개최일시 변경의 건 - - - 찬성
22 2022-12-14 임시주총 일정연기, 정기주총 기준일 주주명부폐쇄 - - - 찬성
23 2022-12-23 제5/6회차 전환사채 발행일정 정정 및 인웍스로봇 영업양수 승인의 건 - - - 찬성
24 2022-12-28 종속회사 투자자산/출자지분 처분(양도) 및 보유 재고자산 처분(양도) - - - 찬성

※ 당사는 2022년 8월 임시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 1명(윤재철)을 신규선임 하였으며, 2022년 9월 사외이사 2명(이석웅, 박수전)이 일신상의 사유로 자진사임 하였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3,000,000,000 46,583,333 46,583,333 기본급 및 상여 포함

(*1) 상기 인원수는 2022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재임 중인 사외이사 인원수입니다.
(*2)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를 포함한 전제 이사에 대한 2022 사업연도 승인금액입니다.
(*3) 지급총액은 당해 사업연도 중 퇴임 또는 사임한 사외이사에 대한 보수가 포함되어 있으나, 1인당 평균 지급액은 지급총액을 현재 재임 중인 사외이사 인원수로 나누어 계산하였습니다.
(*4) 지급총액 및 1인당 평균 지급액은 당해 사업연도 개시일로부터 2022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해당사항 없습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해당사항 없습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안테나 사업부문]

1. 업계개황

가. 이동통신산업의 개요

이동통신은 1990년대 중반을 기점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으며, 그 과정은 1세대 아날로그 시스템에서 2세대인 디지털 방식으로 변화되어 데이터 중심의 3세대 이동통신(WCDMA)시대를 지나 WiMAX / LTE 방식의 4세대 통신으로 발전하였으며, 2018년 12월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시작하여 기존 LTE 가입자들이 5G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의 세대는 데이터 전송속도에 따라 구분되며 5G는 기존 4G 대비 20배 빠른 '초고속'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 외에 통신지연이 10배 짧아지는 '초저지연', 연결기기가 10배 많아지는 '초연결'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기술진화에 따른 차별화된 기술발전이나 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그림] 세대별 이동통신 현황


.


이처럼 세대를 거듭하여 진화해오면서 이동통신 서비스는 음성통화 서비스 중심에서 벗어나 데이터, 동영상, 메시지 등 다양한 서비스로 변화해 왔고, 데이터 전송속도가 획기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5G는 전송속도의 증가 뿐 아니라 자동차, 제조업, 헬스케어, 공공안전,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의 생산성 및 혁신을 촉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나. 이동통신용 안테나 산업의 특성

(1) 기술발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산업

이동통신망이 진화하면서 기지국 안테나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과거 2G까지는 단일 대역 주파수를 사용하고 고정 틸트(안테나의 축이 수평면에 대하여 갖는 경사각)를 통해서 커버리지 확대 및 설치공간의 효율성 등의 기술 진화가 이루어졌습니다.

3세대는 단일대역 이중편파 안테나가 주류를 이루었고, 4세대가 넘어오면서 데이터 트래픽 증가로 전송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다중대역과 MIMO(Multi Input Multi Output)기술이 부각되고 안테나의 설치공간이 문제가 생기면서 다중 포트 다중대역 안테나 기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5G 에서는 Massive MIMO 안테나 및 cell 최적화를 위한 small cell coverage 안테나 등 보다 전문적이고 다양한 안테나 기술이 필요합니다.


(2) 기술력을 보유한 전문기업에 적합한 산업

이동통신 안테나는 여러 다수의 서비스 가입자들 대상으로 음영지역이 발생하지 않도록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전파를 방사해 주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일반 가전제품과는 달리 통신서비스 사업자가 규격을 정하고, 통신사업자의 인증을 통과하여야만 시장에 출시가 가능합니다. 이와 같이신제품개발에 비교적 장기간이 소요되는 관계로 이동통신 안테나 제조업체들은 통신서비스 사업자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여 새로운 시장요구에 적극 대응해야 하며 통신서비스 사업자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제품규격을 확정하고 전기적 시험평가 환경을 시험하는 절차를 거쳐서야 비로소 제품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다. 산업의 성장성

2011년도 이후 LTE 서비스를 통신3사가 본격적으로 투자함에 따라서 09년 ~ 10년 3조 내외 무선투자에서 11년 4.7조, 12년 6.2조를 투자하였습니다. 3G 기지국 전국망 구축에는 약 6만 국소가 설치 운영되었다면, 대용량 데이터 서비스 제공을 위한 LTE 서비스 환경에서는 약 10만 국소의 기지국이 필요함에 따라서 기지국 안테나 시장의 투자규모도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과거 음성 통신 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이동한 환경에서 인당 데이터 사용량 증가에 따라 이동통신 업체들의 데이터 품질 확보를 위한 투자가 지속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5G 관련 주요 국가들은 모바일 초고속인터넷을 차세대 경제 성장의 동력으로 인식하고 5G 주파수 확보, 기술개발 및 상용화 선도를 위해 경쟁을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2018년 5세대(5G) 이동통신망 주파수경매를 마무리 하였고 세계 최초 5G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지속적으로 5G망 구축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5G 가입자수가 크게 늘어나고 시장 규모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분석에 따르면 국내 5G 시장 규모는 2020년 3조 1,063억원에서 2025년 약 35조원에 달할 전망이라고 하였습니다. 세계 시장은 2020년 378억달러 수준에서 2025년에는 7,914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 하였습니다. 전세계 가입자 수는 2020년 100만명 돌파를 시작으로 급속하게 늘어나 한국, 일본, 미국 등을 중심으로 2022년 1억명에 다다를 것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라. 경기변동의 특성
이동통신용 안테나 산업은 이동통신의 발달과 더불어 통신사업자의 CAPEX 투자계획에 따라 공급 변동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동통신 기술이 진화, LTE의 보급화에 따라 Small Cell망 구성으로 기존 음성망 대비 안테나 투자가 확대되고 정부에서는 2022년까지 5G 네트워크 전국망 완성, 10기가 인터넷 커버리지 50% 확보, 5G 대규모 시범사업 등을 통해 제4차 산업혁명의 기반구축을 하겠다고 발표 하였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5G 망 구축을 위한 기지국안테나, Small Cell안테나, 인빌딩 안테나 등 꾸준한 신규 안테나의 수요가 있는 상황입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가. 국내 시장 현황

【이통 3사 연도별 5G 기지국 구축 계획】

(단위: 억원, 국)

구분

23년

22년

21년

20년

19년

합계

3.5GHz

투자액

10,768

12,469

12,559

11,625

11,068

58,488

기지국 구축 수

27,590

30,814

29,625

24,475

22,765

135,269

28GHz

투자액

-

-

9,592

4,962

1,770

16,324

기지국 구축 수

-

-

25,904

14,042

5,269

45,215

합계

투자액

10,768

12,469

22,151

16,587

12,838

74,812

기지국 구축 수

27,590

30,814

55,529

38,517

28,034

180,484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자료 의원실 분석)

【각 세대별 투자 금액 비교】

구분

2G(CDMA)

3G(WCDMA)

4G(LTE)

통신3사

18조 5,994억원

17조 4,552억원

20조 6,059억원


통신3사 연도별 5G 기지국 5개년 투자계획은 총 7조 4813억으로 2019년 1조 2838억원, 2020년 1조 6587억원, 2021년 2조 2151억원, 2022년 1조 2469억원, 2023년 1조 768억원으로 예상되며, 다음 세대가 도입되기 전까지의 5G 총 투자비는 지난 LTE 투자규모 20조원보다 더 많은 28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해외 시장 현황

.

세계 각국은 5G 네트워크의 도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추세이며,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기자재 시장 역시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팩토리 망 관리, AR 게이밍, VR, 초고해상도 영상, 화상통화 등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와 낮은 지연 시간을 요구하는 서비스들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3. 경쟁상황
가. 경쟁업체 현황
무선이동통신설비 시장은 제품의 신뢰성 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신뢰성에 대한 확보는 단기간 이루어질 수 없는 특징이 있음에 따라서 국내 이동통신 3사와 20년가까이 공급사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고, 해외는 미국시장을 중심으로 유럽 등에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경쟁사는 안테나 국내시장에서 에이스테크놀로지 등과 경쟁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미국시장에 COMSCOPE(미국), GALTRONICS 등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 경쟁우위 요소
(1) 제품기술력
통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안테나 기술 또한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에서의 핵심 경쟁력은선행기술(특허)을 기반한 제품 구현능력 및 안정적인 품질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당사는 최적화된 고품질의 제품을 개발해 왔으며, 국내 시장에서는 지난 10여년 이상 SK텔레콤과 KT, LGU+에 지속적으로 안테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5G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미국시장에서 경쟁을 하면서 5G망에 최적화된 Small cell 안테나, Stadium 전용 안테나, 친환경 Tri-sector 안테나 등 향후 글로벌시장 매출에 기여할 수 있는 신규 제품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2) 단납기 대응 능력

통신사업자의 기획, 사업부서와의 밀접한 관계형성 및 유지를 통해 수요정보를 입수하여 사전에 원자재를 확보, 안정적인 생산을 통한 단납기 대응시스템을 마련, 운용하고 있습니다. 원자재 수입검사에서 제품출하에 이르는 전 과정에 POP system(Point Of Product System)을 기반한 생산정보화 시스템을 도입, 운용함으로써 생산활동 전반에 대한 공정별 진척상황, 실시간으로 생산되는 전 제품의 이력조회 및 추적관리가 가능하게 되면서 고객 접점에서의 만족도 또한 향상되었습니다.


(3) 통신3사 사업자와 긴밀한 협력관계

안테나 사업은 통신사업자가 주요 구매자로서 통신서비스 사업자 주도시장입니다. 따라서통신서비스 사업자와의 긴밀한 협력관계의 유지가 경쟁력의 주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5년간 품질 1위 평가와 함께 SK텔레콤 Partners day에 초대되어 네트워크 부문 '최우수상' 을 포함하여 수차례 수상하였습니다. KT, LGU+로부터도 품질 등 종합평가부분에서 '우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 시장점유율 추이

국내시장에서 매년 제품인증 및 입찰 등을 통해 공급사 선정이 되고 각 통신 3사의 구매방법이 상이하여 구체적인 시장점유율을 산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최근 3개년간 전체국내 시장의 30~35%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해외시장에서는 점유율을산출하기 어려우나, 미국법인(Gamma Nu Theta, INC)이 미국 내 거대 통신사 AT&T의 안테나 공급사로 선정되며 매년 충실히 매출 신장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바운드플랫폼 사업부문]

1. 업계개황
가. 업계의 현황 

인바운드플랫폼 사업은 국내의 시내면세점과 체결한 송객계약에 따라 외국인 관광객을 면세점에 송객하고, 그 관광객이 면세점에서 면세상품을 구매한 실적에 따라 면세점으로부터 약정된 송객수수료를 수익하는 사업으로, 대한민국 면세시장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세계 정상의 사업자 지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내 면세점의 구매액 통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외국인관광객의 면세점 이용금액은 매년 증가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었으나, COVID-19로 인한 외국인관광객 감소로 여행업이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0년초 COVID-19의 발병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팬데믹이 선언되었으며, 이는 면세점 업계를 포함한 국내외 다양한 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있으며,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인바운드플랫폼사업 역시 입ㆍ출국제한 및 격리기간 등 많은 제약으로 인해 위축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단위 : 명, 달러)

기준년월

구  분

내국인

외국인

합  계

2022년

인원수

9,267,985 1,563,046 10,831,031

매출금액

1,099,313,645 12,681,014,621 13,780,328,266

2021년

인원수

6,105,688 665,579 6,771,267

매출금액

721,727,613 14,851,052,553 15,572,780,166
2020년

인원수

7,381,259

3,288,417

10,669,676

매출금액

785,877,285

12,415,518,208

13,201,395,493

2019년

인원수

28,427,360

20,016,150

48,443,510

매출금액

3,476,010,005

17,842,047,361

21,318,057,366

2018년

인원수

29,938,212

18,199,448

48,137,660

매출금액

3,602,159,069

13,636,018,274

17,238,177,343

(출저:한국면세점협회)

나. 시장의 특성
(1) 차별화
여행업은 업무적 지식과 숙련도가 구비된 인력중심의 노동 집약적 산업이며,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입니다. 여행업은 별도의 특허나 저작권등을 통해 보호되는 사업이 아니므로 모방이나 유사업종의 진입이 용이합니다. 하지만 당사는 국내외 네트워크 인프라를 보유함으로써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2) 계절성
일반적으로 여행업은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여 바로 소비하는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계절특성상 계절에 따라 소비양상이 달라지는 계절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의 인바운드 플랫폼 비지니스를 이용하는 주요 대상자는 중국의 개별관광객(싼커,散客)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위챗(소셜네트워크서비스_SNS) 또는 당사의 여행사 및 협력여행사 등의 네트워크를 통해 활성화된 시장으로 상대적으로 계절적 요인은 크지 않은 편입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일반적으로 여행산업은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계절적, 심리적인 다양한 환경에 따라 가변적으로 변화하는 시장입니다. 당사와 같이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2008년, 2009년 글로벌 경기침체 2015년 메르스 사태, 2016년 시작된 한.중간 사드 갈등 등에 영향을 받아왔으며, 최근 전세계적인 COVID-19의 여파로 인하여 국내외 여행업 관련사업이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4) 산업의 성장성

국내 면세점 구매액 통계는「1. 업계개황 가. 업계의 현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내면세점의 내ㆍ외국인 관광객 구매액 성장률은 2019년 기준으로 3년간 연평균성장률 33%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었으나, 2020년에는 전세계적인 COVID-19로 인한 외국인관광객 감소로 인하여 매출감소가 불가피 하였으며, 향후 1~2년 내의 성장성 예측은 예단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2020년 10월 20일 당사는 ㈜천계국제여행사, (유)신룡국제여행사, ㈜대명국제여행사, ㈜보라국제여행사, (유)삼화국제여행사, ㈜뉴서울국제여행사, ㈜신화국제여행사(이하 "종속여행사")의 지분 49%를 취득하여 지분 100%를 보유하게 되었으며, 2020년 12월 30일을 합병기준일로 하여 소규모합병 방식으로 흡수합병 함으로써 여행사업을 직접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후 2021년 2월경 중국 하이난 인후 국경간전자상거래 유한회사와 2,000만달러의 상품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다양한 사업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인바운드 플랫폼 사업의 당사 시장점유율은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약 50%로 추정(회사 자체 추정)하고 있으며, 나머지 10여개의 소규모 여행사가 나머지 시장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 경쟁상황
인바운드 플랫폼 사업은 축적된 중국 관광객의 데이터베이스, 국내 최대 인바운드 여행사의 네트워크, 해외의 여행사 네트워크, 대형면세점간의 송객업무협약, 자금조달능력 등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유통ㆍ판매 사업]

 

(1) 사업의 현황

2020년 COVID-19로 인해 중국관광객(싼커) 유입이 급격히 감소함에 따라 당사는 국내 인바운드플랫폼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업을 다변화하며, 시장을 선도하기 위하여 중국 하이난 면세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국 하이난성 - 해남도

 

중국은 최남단의 하이난섬을 자유무역항으로서 면세특구로 지정하고 관광업, 현대서비스업, 첨단기술산업 등에 대하여 법인세를 면제하거나 감면하고, 감가상각기준 등을 완화하는 등 각종 세금혜택을 부여하고, 하이난을 면세특구로 키우기 위해 단일품목 면세한도를 없애고, 구매한도를 10만위안으로 확대하는 등 관련 규제를 연이어 풀어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과 중국의 내국인 면세점 이용 정책


이는 2019년 세계 4위였던 중국 면세점 기업 CDFG(China Duty Free Group)이 전세계 1위로 도약하는 등 지각변동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는 CDFG가 소유한 하이난의 다수면세점의 실적이 급격히 증가한데 영향이 큽니다.

 

(2) 면세점 유통업의 특성

면세점은 일정 지역을 지정하여, 상품에 부과되는 제세금이 유보된 면세상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국가(세관)로부터 설치 및 운영 특허를 받아 운영되고 있습니다. 매장 이외에 보세창고 및 물류시설, IT 시스템등 별도 인프라가 필요하여 초기 자본부담이 크고, 장기간 대규모 투자가 필요합니다. 상품구매가 가능한 고객은 외국인과 출국하는 내국인으로, 관광산업 진흥을 통한 외국인으로부터의 외화수입 증대와 내국인의 외화 유출 억제가 목적입니다.
2019년 5월에는 국민의 해외여행 불편을 해소하고 해외소비를 국내로 전환하기 위하여 외국에서 국내로입국하는 자도 면세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입국장면세점이 인천공항에 최초로 설치되었습니다.
면세업은 유통업과 관광업, 특허사업이 결합된 형태의 사업구조로서, 외국인관광객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여행시장 동향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국제정세 및 주변국과의 관계 등 대외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중국 하이난 면세점의 경우 자유무역항 면세지구로서 정부와의 정책 및 관계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안테나 사업부문]

1. 주요 제품 등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제품 등의 매출 현황


(단위 : 백만원)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2022년(*)

2021년

2020년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제품

기지국 안테나

기지국 RF 신호를 전파 신호로 변환

12,263 92.11% 13,334 85.50% 9,300 88.60%

인빌딩 안테나 등

실내 통화/데이터 음영지역 해소

660 4.96% 1,971 12.64% 707 6.73%
기  타 - - 17 0.11% 33 0.31%

소  계

12,923 97.07% 15,322 98.24% 10,039 95.64%

기타

상품 및 기타 매출

상품, 기타

390 2.93% 274 1.76% 458 4.36%

합  계

13,313 100.00% 15,596 100.00% 10,497 100.00%

(*) 상기 매출액은 2022년 3분기말 기준이며, Gamma Nu Theta, INC. 및 WEIHAI GAMMA NU RHO CO., Ltd. 각사별 실적 합산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상기 2022년 금액은 2022년 3분기말 기준입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 추이


(단위 : 천원)
구분 내역 2022년 2021년 2020년
4G(LTE)
5G
기지국안테나 601 537 453
인빌딩안테나 41 29 23

(*) 당사의 대표품목인 4G(LTE), 5G 기지국용 안테나에 대해서 기재하였습니다.

다. 주요 제품에 대한 설명
당사가 제조, 판매하는 안테나 제품은 사용목적에 따라 기지국용 안테나, 인빌딩용 안테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사진

설명

기지국 안테나

 

.


기지국안테나


.


Tri-Sector 안테나

 

.


친환경안테나

 

.


Small cell안테나Small cell안테나 

인빌딩 안테나 

 

.


옴니안테나

 

.


로그안테나로그안테나 



2. 주요 원재료 등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등의 매입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2022년(*) 2021년 2020년
원재료 그라운드 641 809 503
콘넥터 690 970 505
케이블 256 248 187
레이돔 441 487 451
PCB기판 1,209 1,396 1,016
브라켓 369 293 249
다이케스팅소자 311 270 233
기타 2,442 2,974 1,876
합계 2,091 7,447 5,020
외주가공비 ASSAY(조립) 54 148 50
합계 26 148 50

(*) 상기 금액은 2022년 3분기말 기준입니다.


나. 주요 원재료 가격 변동


(단위 : 원)
품   목 구   분 2022년(*) 2021년 2020년
케이블 내수 1,064 994 991
레이돔 내수 14,277 10,545 4,561
PCB기판 내수 900 955 1,206

(*) 품목별 원재료의 가격은 각 품목별 연간 총 매입액을 총 매입수량으로 나누어 평균 단가를 산출하였습니다.
(**) 상기 금액은 2022년 3분기말 기준입니다.


3. 생산실적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기지국 안테나 생산 능력]


(단위 : 개, 백만원)
품  목  2022년(*) 2021년 2020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기지국 안테나 22,173 12,610 25,133 14,240 16,876 7,379

(*) 제품생산에 소요되는 인원과 소요시간 등을 고려하였으나, 당사의 경우 일반 제조업체와는 달리 거래처와의 Project, Order, 제품개발 및 입찰에 의한 주문자 생산방식으로 생산능력이 다소 가변적입니다.
(**) 상기 금액은 2022년 3분기말 기준입니다.


가. 생산 설비에 관한 사항


(단위 : 천원)
구  분 연구용기자재 금형 시설장치 기계장치 차량운반구 공기구비품등 건설중인자산 합  계
2022.01.01 3,937 39,633 - 64,541 105,135 331,496 - 544,743
취득 - 90,800 - - 31,184 397,830 406,764 926,578
처분 - - - - (85,426) (33,305) - (118,731)
손상차손 - - - -
- - -
대체 - - - - - 243,370 (243,370) -
감가상각비 (709) (15,704) - (1,969) (50,031) (226,101) - (294,513)
국고보조금 - - - - - - (23,800) (23,800)
환산차이 - - - 3,958 129 2,777 - 6,864
2022.09.30 3,229 114,729 - 66,530 991 716,067 139,594 1,041,141


나.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해당사항 없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품목별 매출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2022년(*)

2021년

2020년

안테나
사업부

제품

기지국

안테나

내 수

7,125 7,398 6,850

수 출

5,139 5,936 2,450
합 계 12,263 13,334 9,300

인빌딩
안테나

내 수

494 1,709 198

수 출

166 261 508
합 계 660 1,971 706

기타

내 수

- - 33

수 출

- 17 -
합 계 - 17 33
상품

내 수

336 250 418

수 출

- - -
합 계 336 250 418
기타

내 수

53 14 40

수 출

- 10 -
합 계 53 24 40

합          계

내 수

8,009 9,371 7,539

수 출

5,304 6,225 2,958
합 계 13,313 15,596 10,497

(*) 상기 금액은 2022년 3분기말 기준입니다.

나. 판매경로 등
(1) 판매경로

(가) 국내
국내는 이동통신사업자 3사와 기본적으로 직접 계약을 맺고 사급으로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제품인증부터 계약, 발주서 발행 및 계산서 처리가 통신사업자와 직접 이루어지고제품 납품은 사업자가 지정한 납품창고 또는 시설 협력사에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나) 해외

미주시장은 미국법인을 통한 판매, 그 외 기타 해외시장은 해외 현지 파트너사를 통한 간접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구분

매출 유형

주요판매경로

비고

미주시장

해외판매법인을 통한 간접판매

본사 → 미국법인 → 최종고객

 -

기타 해외시장

Distributor를 통한 해외통신사업자 판매

본사 → Distributor → 최종고객

 -


(2) 판매전략
당사의 제품은 통신서비스 사업자의 네트워크 망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안테나로서 주로 통신사업자의 인증을 받아 직접 납품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판매전략도 통신사업자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통신사업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개발 및 제조, 납품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사업자 내부의 각 부서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영업담당을 통해 내부 resource를 활용하여 긴밀한 협력관계 유지 및 요구사항에 대해서 대응하고 있습니다.

[인바운드플랫폼 사업부문]

1. 주요 제품 등에 관한 사항

가. 매출현황

(단위:백만원)

매출유형

품   목

품   목

2022년(*3)

2021년

2020년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서비스

송객수수료

수수료마진

2,466 63.19% 9,450 90.97%

3,092

100.0%

상품매출 상품매출(*1) 해외 면세유통 1,067 27.34% 667 6.42%

-

-

서비스 수수료매출 - 126 3.24% - - - -
임대수입

임대수입(*2)

부동산 임대수입 243 6.23% 271 2.61%

-

-

합    계 3,903 100.00% 10,388 100.0%

3,092

100.0%

(*1) 당사의 사업다변화를 위해 중국 하이난 인후 국경간전자상거래 유한회사 및 하이요우면세점과의 공급계약에 따른 상품매출 실적입니다.

(*2)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에서 발생한 임대수익입니다.
(*3) 상기 금액은 2022년 3분기말 기준입니다.


나. 매출에 대한 설명

(1) 송객수수료 

당사는 국내면세점(시내면세점)들과 공동마케팅 제휴협약에 따라 마케팅 활동에 대한 대가를 수수하는 약정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발생한 면세점매출액 등을 기준으로 국내면세점으로부터 송객수수료를 수령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국내면세점(시내면세점)들과 체결한 공동마케팅 제휴협약을 경쟁력 있게 수행하고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협력여행사와 사업협력 약정을 체결하고 있으며, 본 약정에 따라 협력여행사가 달성한 마케팅 활동에 대해서 별도의 모객수수료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면세점으로부터 수령한 송객수수료에서 협력여행사에 지급하는 모객수수료를 차감하여 인식하고 있습니다.

(2) 상품매출

당사는 중국 하이난 지역 등을 중심으로 상품판매 유통업을 개시하였습니다. 상품판매 유통업은 국내외 상품을 당사가 조달하여 직접수출하는 방식과 중국 하이난 지역의 하이요우면세점 매장을 통해 판매하는 위탁판매수출방식으로 구분합니다.


2. 주요 원재료 등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3. 생산실적 및 설비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품목별 매출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2022년(*)

2021년

2020년

인바운드
플랫폼
사업부

여행수익

송객
수수료

내 수

2,466 9,450 3,092

수 출

- - -
합 계 2,466 9,450 3,092
상품

내 수

- - -

수 출

1,067 667 -
합 계 1,067 667 -
수수료매출

내 수

- - -

수 출

126 - -
합 계 126 - -
임대수익

내 수

243 271 -

수 출

- - -
합 계 243 271 -

합          계

내 수

2,709 9,721 3,092

수 출

1,194 667 -
합 계 3,903 10,388 3,092

(*) 상기 금액은 2022년 3분기말 기준입니다.

나. 판매경로 등
인바운드플랫폼 사업은 국내면세점(시내면세점)을 통한 송객수수료를 수령하며 매출액 비중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판매방법은 당사가 인바운드 플랫폼 비지니스를 설계하고 면세점과 송객계약체결, 송객수수료 협의, 자금조달 및 지원, 세무지원, 제품소개자료, 중국관광객 정보공유 등을 하여 송객업무가 원활히 수행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협력여행사는 당사와 송객계약이 체결된 면세점에 관광객을 안내 및 쇼핑하게 하는 업무를 협력하고 있습니다. 매출처는 신라면세점 외 기타면세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외시장 상품 유통ㆍ판매업은 국내외 상품을 당사가 조달하여 직접수출하는 방식과 중국하이난 지역의하이요우면세점 매장을 통해 판매하는 위탁판매수출방식으로 구성됩니다.

[회사 조직도]

2022.12.31 휴림네트웍스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천갑기(사외이사) 1950.10.22 사외이사 - -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천갑기 (현) VTPL 고문

~2008.06 (전) 기획재정부 본청 근무
(전) 관세청 본청 근무
(전) 한국공항 감사
(현) VTPL 고문
해당사항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천갑기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천갑기 사외이사 후보자]
1.전문성 :
본 후보자는 기획재정부 및 관세청을 거치며 쌓아온 업계 다수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회사의 경쟁력 제고 및 주주가치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여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 합니다.

2. 독립성 :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 상법 제382조 제3항 및 제542조의8 제2항을 기초로 독립적인 위치에 있어야 함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경력을 바탕으로 회사의 업무집행에 있어 경영진과 대주주로부터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하고 이사회를 통하여 경영진의 직무집행을 감독할 것입니다.

3. 이사의 기능 :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의 지녀야 할 전문성과 독립성을 바탕으로 회사와 주주의 이익을 위해 아래의 기능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① 회사의 경영전략 및 업무 집행에 관련된 중요한 사항
② 이사진 및 경영진의 직무 집행의 감독
③ 기타 법령 및 정관, 이사회 운영 규정에서 정하는 사항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천갑기 사외이사 후보자]
최대주주(휴림로봇) 추천


확인서

확인서(천갑기)_20230213




※ 기타 참고사항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 본 주주총회는 임시주주총회로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본 주주총회는 임시주주총회로 해당사항 없습니다.
- 당사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게재되어 있습니다.


※ 참고사항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관련 주총 참석 안내


코로나 19(COVID-19)의 감염 및 전파예방을 위해 주주총회 당일 마스크 착용여부, 발열이 의심되는 경우 출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주주총회장 입장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여 주시기 바라며,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주주총회장이 운영 예정임을 알려 드립니다.

코로나 19(COVID-19) 감염 확산 등으로 주주총회 예정장소 폐쇄 조치 등 비상상황 발생으로 주주총회 개최일시 및 장소 등의 변경시 전자공시 및 홈페이지 공고 등을 통해 재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213000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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