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월지엠엘 (17878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7-11 13:50: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711000130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년 07월 11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일월지엠엘
대 표 이 사 : 김 영 동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강동구 천호대로 1034, 탑메디칼센터 8층(성내동)

(전   화)031-444-0202

(홈페이지)http://www.u-tech.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상무이사 (성  명) 박 정 원

(전  화)031-444-0202



주주총회 소집공고

(임시주주총회)



주주님의 댁내 평안을 기원합니다.

상법 제363조 및 당사 정관 제29조에 의거하여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라오며, 발행주식총수의 1%이하 소유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4에 의하여 본 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소집일시 : 2023년 07월 26일(수) 오전 10시

2.     소집장소 : 서울특별시 강동구 천호대로1034, 탑메디칼센터8층 대회의실

3.     부의안건

○부의안건

- 제 1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1-1호 의안 : 사내이사 박정원 선임의 건
제1-2호 의안 : 사외이사 이장희 선임의 건
제1-3호 의안 : 사외이사 윤민우 선임의 건

          

4.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주주총회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제314조제5항의 개정에 따라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주주총회 참석장에 의거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하실 수 있습니다.

 

5.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사항

우리회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60조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당사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전자위임장권유관리시스템 

- 인터넷 주소 :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 https://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2023년 07월  16일 09시~ 2023년 07월 25일 17시

- 기간 중 24시간 이용가능(단,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 전자투표 행사 또는 전자위임장 수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주총참석장, 신분증

- 대리행사 : 주총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신분증사본),

  대리인신분증

 

7. 경영참고사항

상법 제542조의4, 상법법시행령 제31조에 의거하여 경영참고사항을 당사, 명의개서대행회사,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07월 11일



주식회사 일월지엠엘



대표이사   김  영  동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성명

윤진수

김한준 오창헌 김춘한 강봉주 이창용 김민기 신홍섭 김영권 송관용 최원혁 김영동 이광모 이진아

출석률

50.00% 50.00% 0.00% 0.00% 66.66% 83.33% 100% 100% 87.50% 93.33% 100% 100% 80.00% 73.33%

가결여부

찬반여부

1

2023-01-20 (주)서원기술mou 계약해지의 건

가결

불참 찬성 불참 불참 불참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 - -

2

2023-02-01 임시주주총회소집의 건

가결

찬성 불참 불참 불참 불참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 - -

3

2023-02-07 제3자배정유상증자의건

가결

찬성 찬성 불참 불참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 - -

4

2023-02-13 2021년 연결 및 별도 재무제표 재작성 승인의 건

가결

불참 불참 불참 불참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 - -

5

2023-02-15 지배인 선임의 건

가결

- - -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 - -

6

2023-02-21 2022년 가결산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결

- - -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 - -

7

2023-02-21 CGS홀딩스 고소장 변경여부 논의 의 건

가결

- - -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 - -

8

2023-03-02 임시주주총회 소집일 변경의 건

가결

- - - - 불참 불참 찬성 찬성 찬성 - - - - -

9

2023-03-06 임시주주총회 의안 확정의 건

가결

- - -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 - -

10

2023-03-07 2021년 가결산 연결 및 별도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결

- - - - 불참 불참 찬성 찬성 찬성 - - - - -

11

2023-03-16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가결

- - -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 - -

12

2023-03-16 유테크비나 설비임대료 무상임대의 건

가결

- - -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 - -

13

2023-03-21 대표이사 변경 외 2건

가결

- - - - -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14

2023-03-29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건(소액)

가결

- - - - - - - 찬성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찬성 불참

15

2023-04-03 제16기 및 제 17기 별도 및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결

- - - - - - -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16

2023-04-03 제17기 내부회계관리제도운영실태평가보고서 승인의 건

가결

- - - - - - -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17 2023-04-14 유형자산 양수의 건 가결 - - - - - - - - - 찬성 찬성 찬성 불참 불참

18

2023-04-21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건(소액) 납입일변경의 건

가결

- - - - - - - -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19

2023-04-19 제15회차 전환사채 발행결정의 건

가결

- - - - - - - - - 찬성 찬성 찬성 불참 찬성

20

2023-04-19 제16회차 전환사채 발행결정의 건

가결

- - - - - - - - - 찬성 찬성 찬성 불참 찬성
21 2023-04-21 (정정)제3자배정유상증자소액 납입일 변경의 건 가결 - - - - - - - -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2 2023-05-18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가결 - - - - - - - -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3 2023-06-09 일월지엠엘USA설립추진의 건 가결 - - - - - - - -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4 2023-06-09 서울지점임대차계약종료 및 수수료지급의 건 가결 - - - - - - - -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5 2023-06-26 임시주주총회 소집일 변경의 건 가결 - -
- - - - -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6 2023-06-29 지점폐지의 건 가결 - - - - - - - -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7 2023-06-30 임원사직 외 1건 가결 - - - - - - - -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 이사회내 위원회는 별도로 운영되고 있지 않습니다.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5 2,000,000 17,379 3,475

※ 상기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및 1인당 평균지급액은 2022년 기준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전자부품 제조]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당사의 주요 목표시장은 모바일 디스플레이 시장입니다. 현재 모바일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외에도 스마트 워치 등의 다양한 디스플레이 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전방산업은 모바일 기기의 Slim화에 따라 LCD(Liquid Crystal Display) 디스플레이의 핵심 부품인 BLU도 Slim화 되어야 합니다. 당사는 BLU 중에서 LED(Light Emitting Diode)의 선광을 면광으로 전환하는 LGP(Light Guide Plate, 도광판)와 BLU 부품을 고정시키며, LED(Light Emitting Diode)의 빛이 새는 것을 막아주는 M/F(Mold Frame, 몰드프레임) 를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가 급속하게 커지는 동시에 요구하는 기술이 정밀해지면서 사출 업체 간 기술 격차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LGP(Light Guide Plate, 도광판) 사출 제품은 고객사 대응, 단가, Capa가 중요시되었으나, 현재 Slim LGP(Light Guide Plate, 도광판)는 고객이 원하는 두께 및 치수, 정밀도, 광학 특성의 제품 생산 가능 여부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당사의 초정밀 금형기술을 통한 미세패터닝 기술과 초 Slim LGP(Light Guide Plate, 도광판),  M/F(Mold Frame, 몰드프레임)은 LCD(Liquid Crystal Display)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모바일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 방식으로 LCD(Liquid Crystal Display)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방식이 박형화, 명암비, 색재현율 등에서 LCD(Liquid Crystal Display)에 비해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차세대 모바일 디스플레이로써 계속적인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
하지만 이러한 강점에 비해 제조상의 문제로 인한 낮은 해상도, 낮은 수율에 따른 가격경쟁력 약화, 유기물 수명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어 이것이 개선되지 않는 한 모바일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가격경쟁력 우위, 제조기술 고도화, 화질 개선 등의 이점을 가진 LCD(Liquid Crystal Display) 방식에 비해 밀릴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바일 기기 시장은 단순 하드웨어 기술의 경우 평준화가 되어가는 상황으로 다른 업체와 차별화를 위해 지문인식 등의 다양한 기능의 탑재와 두께의 슬림화, 방수/방진 기능구현, 사운드 차별화 등의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소비자들이 모바일 디스플레이에서 차별화를 찾기 어려워지고 있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차별점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차별화를 위해 초박형, 고휘도, 곡면 형상의 제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2) 경기변동과 계절적요인
당사가 생산하는 제품은 모바일 디스플레이 산업의 부품으로 스마트폰에서 빠질 수 없는 부품으로 스마트폰과 라이프 사이클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계절적 경기변동에 의한 영향은 거의 없고, 대표적인 내구성 소비재이며 동시에 필수재 성격이 강해서 경기변동과는 무관하게 소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서 모바일 디스플레이의 수요는 스마트폰의 신제품 출시시기 등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빠질 수 없는 부품인 모바일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과 라이프 사이클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폰이 신규 제품을 출시하는 시기가점점 더 짧아지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부품을 납품하고 있는 당사의 제품 라이프사이클도 짧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방 산업인 스마트폰은 계절적 요인보다는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신제품 출시 전략 또는 모바일 기기의 시장 상황에 따라서 제품 출시 시기가 지정되게 됩니다

(3) 대체시장의 존재유무
현재 모바일 디스플레이는 대표 적으로 LCD 방식과 OLED 방식으로 나누어 질 수 있습니다. LCD의 주요 부품인 LGP(Light Guide Plate, 도광판)와 M/F(Mold Frame, 몰드프레임) 생산하고 있는 당사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인정받고 있는 OLED의 

장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OLED와 LCD의 장단점 비교]
구분

장점

단점

OLED

① 넓은 시야각

② 빠른 응답속도

③ 얇은 두께

④ 높은 명암비

⑤ 흑색배경이나 동영상 구현 시, 

전력소모 적음

① 화면잔상 현상(번인현상)

② 발열

③ 낮은 수율

④ 대화면, 고해상도 구현 어려움

⑤ 낮은 휘도

LCD

① 높은 야외 시인성

② 400ppi이상의 고해상도 구현가능

③ 백색 배경에서 낮은 전력소모

① 화면 가장자리 빛샘 현상

② 동영상 구현 시 전력소모 많음


하지만 아직 모바일 디스플레이의 대세인 LCD를 대체하는데 OLED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기 때문에 현재 시장전망으로도 향후 TFT-LCD의 채용이 절대적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제조 기술측면에서 오랜 기술개발을 통해 연구되어온 LCD의 경우 제조단가를 낮춰 OLED에 비해 휠씬 높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OLED의 문제점으로 거론되고 있는 수율, 해상도, 수명 등의 개선이 앞으로 몇 년 후가 될지는 예상하지 못하지만 OLED 전문가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당분간은 모바일 디스플레이 시장에서의
LCD의 채택은 계속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 상기 제조사업 중 LGP(도광판)는 현재 중단되었습니다.


[해외패션 및 기타잡화 유통]
당사는 전자부품제조사업의 시장 둔화 등에 대처하기 위한 사업다각화의 일환으로 2019년 12월 해외패션 유통을 시작으로 기타 잡화 등의 명품 유통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병행수입(Parallel Import or Gray Import)이란 국내 독점수입자 외의 제3자가 외국에서 적법하게 상표가 부착돼 판매된 상품을 수입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독점수입업자에 비해 각종 비용이 절감되어 판매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실제로 유통단계를 보면 공식수입의 경우 관세와 운송비, 마케팅 비용을 포함해 백화점 같은 업체에 납품하기 위한 수수료와 인건비, 인테리어 비용까지 더하기 때문에 실제 가격을 비교해 보면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산업에 대하여 정부는 수입품 유통과정에서 독점계약업체를 견제하거나 수입품의 경쟁을 촉발시켜 가격인하를 유도해 소비자의 이익을 확산시킨다는 점에서 병행수입을 허용 및 확대하였으며, 병행수입 통관 관련 진입장벽을 완하시키고, 소비자 신뢰제고 등을 통해 병행수입 활성화를 지원하는 정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국내 소비자들의 병행수입 명품 수요의 증가, 다양한 유통채널에서의 병행수입 제품 공급 확대로 인해 산업의 성장이 보다 용이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삶의 질적 향상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올라가고, 인터넷을 비롯한 패션잡지,채널 등 매체영향이 증대되면서 소비자들의 패션성향은 글로벌화, 다양화, 세분화 되고 있습니다. 특히, 명품 의류 및 잡화 수요 부분에 있어서는 온라인 판매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현재 떠오르는 강력한 명품 수요 집단인 고소득 젊은 세대의 명품 의류 및 잡화 수요가 증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족도가 높은 제품에만 지갑을 여는 가치소비를 중시하고, 소셜 네트워킹 등의 온라인 채널을 통하여생겨나는 강한 유대 관계로 형성된 이 집단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하며, 해외 명품 브랜드들도 이러한 새로운 명품 소비 계층에 발맞춰 온라인 유통 채널 개발 및 확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 패션 명품시장 규모는 세계 8위이며 2013년부터 9.6조 원에서 2017년 12.6조원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동일 추세를 가정할때에 2021년 14.7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일본 시장 성장 사례를 참고 할 경우 향후 국내 패션명품 병행수입 시장은 전체 패션명품 시장의 12%~20%를 차지하는 1.6조원~2.7조원 시장 규모로 성장 가능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2021년 한국 명품시장 규모는 2020년 대비 4.6% 증가한 141억6500만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세계 명품시장규모는 3495억5990만달러로 2020년 대비 13.3% 성장하였습니다.

211214_한국명품시장

[출처 : 유로모니터]

(3) 경기변동의 특성
패션사업은 산업 특성상 경제성장과 경기상황에 비교적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중 가계소득과 소비지출이 성장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특성에 따라, 경기불황도에 따라 소비자가 추구하는 수입 브랜드 및 제품의 변화가 있으며, 당사는 중저가에서 고가 브랜드까지 다양한 브랜드를 수입하여 시장의 흐름에 따른 소비자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탄력적으로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명품시장은 2000년대 이후 급속한 성장을 거듭해 왔으나 최근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 변화 등으로 침체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글로벌 컨설팅 업체인 베인앤컴퍼니는 글로벌 럭셔리 시장 성장률이 2020년 까지 연평균 2~3%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명품 시장은 2020년 까지 연평균 15% 수준의 성장을 거듭하여 2025년에는 전체 럭셔리 제품 매출의 25%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및 경쟁력
명품 병행수입사업에서 핵심 경쟁요소는 구매경쟁력, 유통망 확보력 등이 경쟁력을 판단하는 주요 요소입니다.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자금력 확보와 함께 현지 Distributor와의 신뢰도가 중요합니다. 특히, 병행수입 시장의 경우 유통 구조 등을 단순화 하여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큰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한 명품 의류 및 잡화 소비가 확대되고 있어 가격 및 품목에 따른 업체별 격차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기 [해외패션 및 기타잡화 유통]은  현재 중단되었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전자부품 제조]

1) 영업현황
당사의 주요 제품인 LGP(Light Guide Plate, 도광판)과 M/F(Mold Frame, 몰드프레임)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제품이 아니라 특정 기술을 필요로 하는 특수 목적용 제품으로 고객의 요구에 맞춰야 하는 Customizing(맞춤형) 제품입니다.
따라서 당사의 영업형태는 기술적 측면의 부가서비스가 함께 수반되는 B to B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고객의 제품사양을 접하게 되면 당사는 이에 대한 기술적 검토는 물론 최종 고객의 사용 환경까지 고려하여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해야 합니다. 고객은 제안된 내용으로 당사와 협의하여 최종 사양을 결정하게 되며 시제품을 통해 제품의 품질이나 기능을 테스트 한 후 최종적으로 양산결정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므로 고객과의 기술적인 소통능력과 서비스 능력, 고객의 입장에서 판단하는 사업적인 관점이 영업의 성과를 내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당사는 아래와 같은 영업 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전략

전략 내용

사출 Know-How 축적

다년간 축적된 사출 Know-How를 통하여 최고의 상품을 만들어 고객이 요구한 납기에 납품

초정밀 금형 기술

초정밀 금형기술을 통하여 시장과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충족 맞추고자 합니다.

뛰어난 품질

초정밀 금형기술을 바탕으로 한 사출기술을 통하여 품질 불량 Zero를 목표로 하여 고객사와의 긴밀한 신뢰를 구축

이러한 전략은 언뜻 진부하고 특별할 것이 없는 전략으로 보일 수 있으나, 고객사의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부품업체에서 갖추어야할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전략입니다. 이에 더하여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정확한 납기준수를 통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하며, 끊임없이 개발되는 신기술에 맞는 신제품 개발 및 대응을 통해 거래처를 다변화하고 차기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신규 시장을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갈 예정입니다.

2) 시장점유율
국내외적으로 TFT-LCD의 주요 부품인 LGP 및 Mold Frame  시장점유율과 관련하여 객관적인 자료는 없으며 특히 당사가 주력으로 삼고있는 휴대폰용 TFT-LCD 관련된 내용은 통계자료가 미비한 관계로 당사 및 동종 주요업계의 시장점유율을 정확히 산출해 내기는 다소무리가 있습니다.

3)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가 속한 휴대폰 부품 및 기타 부품업계는 경쟁사 난립 및 부품업계의 경쟁심화 등으로 매분기 3~5% 수준의 단가인하가 됩니다. 당사에서는 매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기능 추가 등을 통해 평균 단가를 올림으로써, 단가 인하로 인한 매출감소를 최대한 방어하고 있으며, 또한 수량 증대, 원가절감 및 수율 개선 등을 통해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4) 향후 매출액의 변동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인정되는 사항
당사의 주력 제품인 LGP(Light Guide Plate, 도광판)와 M/F(Mold Frame, 몰드프레임)의 매출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으며, 디스플레이 기술의 변화에 따라 OLED로 시장으 이전되고 있으며, 중저가 휴대폰 부품의 경우 해외업체의 경쟁력 강화로 국내에서의 시장확대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따라 신규 제품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자동차 내.외장재, 바이오칩 등 타 품목으로의 확대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패션 및 기타잡화 유통]

1) 영업현황
2019년 12월 사업다각화의 일환으로 병행수입사업을 개시하였으며, 2020년 동화면세점에 입점을 시작으로, 온라인유통 및 오프라인 매장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판매는 B2B유통, 자사 매장 운영, 백화점 및 아울렛 행사로 영업활동을 다방면으로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스크, 필터, 손소독제, 인테리어 소품 등의 유통사업 역시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국내 수입명품 유통 시장은 1986년 패션 상품의 수입 자유화 조치로 급성장을 거듭하여 왔습니다. Bain & Company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명품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118억 달러(약 13조원)로 세계 8위 수준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1995년 이전까지는 독점 판매권을 갖고 있는 공식 수입업체만이 국내 유통시장에 참여할 수 있었으나, 수입 공산품 가격 인하를 유도하기 위해 정부가 1995년 11월부터 병행수입(Parallel Import)을 허용함에 따라 현재는 다수의 사업자가 시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6년 기준 국내 소비재 수입시장 중 대안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70조원의 3%인 2조원으로 예상됩니다. 이 중 병행수입은 전체 약 3000억원의 시장이 형성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1) 관세청(2014), 병행수입 업계 추정치 이후 구체적인 수치 집계된 바 없으나, 병행수입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재고로 인해 병행수입 비중이 확대되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해외 명품 의류, 잡화 도소매 시장은 개인사업자를 비롯하여 다양한 형태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도소매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동 산업을 영위하는 대부분의 회사들이 비상장회사이기 때문에 재무적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업체마다 도소매를 진행하는 브랜드와 상품군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당사에서 판매하는 상품 및 브랜드만을 구별하여 점유율을 측정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3)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해외명품 및 기타 잡화와 관련하여 개별 상품가격은 시장환경에 따라 당사의 판단으로 가격을 변동시키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주)일월지엠엘과 그 종속회사는 서로 다른 사업과 용역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운영되고 있으며, 전자부품 제조사업 및 에코에너지사업 [ (주)일월지엠엘 및 U-TECH VINA COMPANY LIMITED]로 구분하였습니다.

사업부문 회사명 사업내용
제조부문
(전자부품 제조사업)
(주)일월지엠엘 상품유통사업, 연구개발 및 마케팅, 의료기기 부품사출 및 금형   
U-TECH VINA
COMPANY LIMITED
휴대폰 부품, 기타전자부품제조
에코에너지부문
(중단영업)
구 (주)유테크 폐유정제 및 유류 도소매

※ 에코에너지사업은 2020.11.24 중단영업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전자부품 제조]
1) 영업현황

ㅇ U-TECH VINA에서 휴대폰 부품인 도광판(LGP, Light Guide Plate)과 몰드프레임(M/F, Mold Frame), Back Cover, SIM Tray, Demo Cam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유심칩의 케이스를 제조 및 납품하고 있습니다. 

  

ㅇ U-TECH VINA는 기존 휴대폰 부품 제조에서 꾸준한 실적과 이익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다만 2차 벤더라는 한계와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하여 2022년과 2023년에 매출액이 소폭 감소하였으나, 회사는 2023년 3월부터 자동차 부품인 차량용 안테나 CASE 및 ASSY 조립과 자동차용 컨넥터 10여종을 시생산 및 초도 납품을 시작하는 등 휴대폰 부품으로 감소된 매출실적 및 영업이익 감소를 만회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공정불량 감소 및 다품종 생산으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공정 loss 최소화, 영업/관리비 등의 고정비 축소 등의 수익성 개선 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아래와 같은 영업 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전략

전략 내용

사출 Know-How 축적

다년간 축적된 사출 Know-How를 통하여 최고의 상품을 만들어 고객이 요구한 납기에 납품

초정밀 금형 기술

초정밀 금형기술을 통하여 시장과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충족 맞추고자 합니다.

뛰어난 품질

초정밀 금형기술을 바탕으로 한 사출기술을 통하여 품질 불량 Zero를 목표로 하여 고객사와의 긴밀한 신뢰를 구축

이러한 전략은 언뜻 진부하고 특별할 것이 없는 전략으로 보일 수 있으나, 고객사의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부품업체에서 갖추어야할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전략입니다. 이에 더하여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정확한 납기준수를 통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하며, 끊임없이 개발되는 신기술에 맞는 신제품 개발 및 대응을 통해 거래처를 다변화하고 차기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신규 시장을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갈 예정입니다.

2) 시장점유율
국내외적으로 TFT-LCD의 주요 부품인 LGP 및 Mold Frame  시장점유율과 관련하여 객관적인 자료는 없으며 특히 당사가 주력으로 삼고있는 휴대폰용 TFT-LCD 관련된 내용은 통계자료가 미비한 관계로 당사 및 동종 주요업계의 시장점유율을 정확히 산출해 내기는 다소무리가 있습니다.

3)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가 속한 휴대폰 부품 및 기타 부품업계는 경쟁사 난립 및 부품업계의 경쟁심화 등으로 매분기 3~5% 수준의 단가인하가 됩니다. 당사에서는 매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기능 추가 등을 통해 평균 단가를 올림으로써, 단가 인하로 인한 매출감소를 최대한 방어하고 있으며, 또한 수량 증대, 원가절감 및 수율 개선 등을 통해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4) 향후 매출액의 변동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인정되는 사항
당사의 주력 제품인 LGP(Light Guide Plate, 도광판)와 M/F(Mold Frame, 몰드프레임)의 매출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으며, 디스플레이 기술의 변화에 따라 OLED로 시장으 이전되고 있으며, 중저가 휴대폰 부품의 경우 해외업체의 경쟁력 강화로 국내에서의 시장확대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따라 신규 제품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자동차 내.외장재, 바이오칩 등 타 품목으로의 확대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품유통]

(주)일월지엠엘은 기존사업인 휴대폰 부품관련사업과 폐쇄형약물전달장치의 제조업을 영위하면서, 중국에서 선풍기를 수입하여 온라인몰 등 유통판매를 시작하였으며, 중장기적으로 전기/온수매트와 소형가전제품의 제조 및 인터넷유통 등 신규사업으로 매출의 안정성과 수익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직도]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박정원 1972년03월15일 - - 이사회
이장희 1973년09월21일 - - 이사회
윤민우 1984년03월06일 - - 이사회
총 ( 3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박정원 회사원 2013년  1월 ~  2019년 12월
2020년  1월 ~  2021년10월
2023년  6월 ~  현재.
전) (주)쇼박스 재경팀 팀장
전) 오리온 러시아법인 경영지원부분장
현) (주)일월지엠엘 경영관리본부장
-
이장희 변호사 2009년 ~ 2016년 3월
2020년 02월 ~ 현재
2016년 04월 ~ 현재
전) 법무법인 케이파트너스 변호사
현) 코스닥시장위원회 위원
현) 법무법인 송담 대표변호사
-
윤민우 변호사 2014년10월 ~ 2017년02월

2017년03월 ~ 현재
전) PRICEWATERHOUSECOOPERS LLP 국제조세팀
현) 김앤장 법률사무소 미국변호사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박정원 - - -
이장희 - - -
윤민우 - -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사외이사 후보 이장희. 윤민우]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의 전문성 및 독립성을 기초로 직무 수행 계획하고 기업 및 주주, 이해관계자 모두의 가치 제고를 위한 의사결정 기준과 투명한 의사개진을 통해 직무를 수행할 계획임.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 상법 제382조 제3항 및 제542조의8 제2항을 기초로 독립적인 위치에 있어야 함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사회 및 경영진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것임.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그리고 주주 및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사외이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임.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사내이사 후보 박정원 / 사외이사 후보 이장희, 윤민우]
상기 후보자는 폭넓은 경험과 전문성을 겸비하여 기업경영 및 기업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추천함.


확인서

1. 사내이사 박정원

2. 사외이사 이장희


3. 사외이사 윤민우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 임시주주총회개최로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임시주주총회개최로 해당사항 없습니다.
- 당사는 2023년 4월 07일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였습니다.



※ 참고사항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직접 참석 없이 의결권 행사가 가능한 전자투표제도의 활용을 적극 권장 드립니다.

주주님께서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 시, 총회장 입구에서 본사에 비치된 '디지털온도계'로 체온 측정 후 측정결과에 따라 발열이 의심 되는 경우 출입을 제한 할 수 있으며, 입장 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부탁드립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71100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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