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브레인 (16933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9-11 14:42: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911000212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 년   09 월   11 일

회   사   명 : (주)마크로밀엠브레인
대 표 이 사 : 최인수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318( 역삼동 837타워) 10층~14층

(전   화) 02-3444-4000

(홈페이지) http://embrain.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전무이사 (성  명) 양요한

(전  화) 02-3444-400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 25 기 정기)



                                    제25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통지서

 

주주님의 건승과 사(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에서는 상법 제365조와 정관 제21조에 의거, 아래와 같이 제25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오니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9월 26일 (화) 오전 8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318 (역삼동, 837타워)  본사 회의실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 사항 : 감사보고, 영업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나. 부의 안건

제1호 의안 :제25기(2022년 7월 1일~2023년 6월 30일)재무제표(연결포함)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이익배당(현금배당)의 건(1주당 예정 배당금 120원) 

*배당금은 외부감사인의 감사 및 주주총회 결과에 따라 변동가능

 제3호 의안: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제4호 의안: 이사 선임의 건
 제 4-1호 의안 : 사내이사 최인수 선임의 건
 제 4-2호 의안 : 사내이사 이경택 선임의 건
제5호 의안: 임원퇴직금 지급규정 개정의 건
제6호 의안: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제7호 의안: 감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4.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본인 참석의 경우 : 참석장, 신분증

-대리인 참석의 경우:참석장 및 위임장, 주주인감증명서,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에 주주 인감도장 날인 및 지참
*주주가 법인일 경우 위임장을 작성한 후 인감 날인하여 참석장, 법인인감증명서, 대리인 신분증과 같이 지참

5. 첨부 

- 정관 신구대조표, 선임 이사 약력, 임원퇴직금 지급규정

*상법 시행령 제31조제4항제4호에 따른 사업보고서, 감사보고서 제공은 주주총회 개최 1주전까지 당사 홈페이지(www.embrain.com)에 공고하는 것으로 갈음합니다.
(사업보고서, 감사보고서 공고 예정일 : 2023년 09월 18일(월))

6. 주주총회 소집통지 및 공고사항

- 상법 제542조의4 제3항 및 정관 제4조에 의거 주주총회 소집공고사항을 당사 홈페이지(www.embrain.com)에 공고하였고, 금융감독원 또는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전자증권제도 시행에 따른 실물증권 보유자의 권리 보호에 관한 사항

당사는 2020년 1월 6일부터 전자증권제도를 도입·시행함에 따라 실물증권은 효력이 상실되었으며, 한국예탁결제원의 특별(명부)계좌주주로 전자등록 되어 권리행사 등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전자증권 미전환 주주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방문하여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8. 기타 

- 당사는 주주총회장에서 기념품이나 답례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 주주총회 관련 문의 : ir@embrain.com / 당사 홈페이지(www.embrain.com) 하단 채널톡

                                                 2023년 9월 11일
                                             (주)마크로밀엠브레인
                                               대표이사   최 인 수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하시모토
신타로

(출석률:
100%)

한상태
(출석률:
75%)

김영원
(출석률:
90%)
찬 반 여 부
FY2023
-01
2022.07.28 보고사항 제1호 정기 실적 보고
- 2022. 6. 및 FY22 실적

찬성

불참

-
FY2023
-02
2022.08.12

제1호 의안 2022년도(2021.07.01~ 2022.06.30) 결산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2022년도(2021.07.01~ 2022.06.30)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
FY2023
-03
2022.08.23

보고사항 제1호 정기 실적 보고

- 2022. 7. 및 2022. 8. 예상 실적

보고사항 제2호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용실태보고
보고사항 제3호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용실태평가보고
제1호 의안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 2022.09.28. 정기주주총회 소집 결의

제2호 의안 이익배당(현금배당) 결정의 건

찬성 찬성 -

FY2023
-04

2022.09.27  보고사항 제1호 정기 실적 보고
- 2022. 8. 및 FY23 1분기 예상 실적

찬성

찬성

-

FY2023
-05

2022.10.26  보고사항 제1호 정기 실적 보고
- 2022. 9. 및 FY23 2분기 예상 실적
제1호 의안 해외 지점 설치의 건
- 해외지사장소: 말레이시아

찬성

- 찬성

FY2023
-06

2022.11.30 보고사항 제1호 정기 실적 보고
- 2022. 10. 및 FY23 2분기 예상 실적

찬성

- 찬성

FY2023
-07

2022.12.28 보고사항 제1호 정기 실적 보고
- 2022. 11. 및 FY23 2분기 예상 실적

찬성

- 찬성
FY2023
-08
2023.01.30

 보고사항 제1호 정기 실적 보고

- 2022. 12. 및 FY23 2분기 예상 실적

제1호 의안 계약 체결의 건

- 위더스파트너스와 컨설팅 계약 체결

찬성 - 찬성
FY2023
-09
2023.02.22

보고사항 제1호 정기 실적 보고

- 2023. 1. 및 FY23 3분기 예상 실적

찬성

- 찬성
FY2023
-10
2023.
03.22

보고사항 제1호 정기 실적 보고

- 2023. 2. 및 FY23 3분기 예상 실적

찬성

- 찬성
FY2023
-11
2023.04.26

보고사항 제1호 정기 실적 보고

- 2023. 3. 및 FY23 3분기 예상 실적

찬성 - 찬성
FY2023
-12
2023.05.30

보고사항 제1호 정기 실적 보고

- 2023. 4. 및 FY23 4분기 예상 실적
제1호 의안 자금 운용 규정 제정의 건

찬성 - 불참
FY2023
-13
2023.06.26 제1호 의안 타법인 주식 취득의 건
- 포스트에이아이 주식 취득
찬성 - 찬성
FY2023
-14
2023.06.27

보고사항 제1호 정기 실적 보고

- 2023. 5. 및 FY23 4분기 예상 실적

찬성 - 찬성

주1) 2022.09.28 사외이사 한상태 사임
주2) 2022.09.28 사외이사 김영원 신규 선임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1,000

14

14

-
기타비상무이사 1 - - 지급액 없음

주1)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를 포함한 전체 이사에 대한 승인금액 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용역매출

엠브레인퍼블릭
(계열회사)

22.07.01~23.06.30

7.0

1.66%

용역매출

엠브레인퍼블릭
(계열회사)

22.07.01~23.06.30

7.6

1.81%

용역매출

엠브레인퍼블릭
(계열회사)

22.07.01~23.06.30

4.2

1.00%

용역매출

엠브레인퍼블릭
(계열회사)

22.07.01~23.06.30

5.4

1.28%

용역등의 매입

엠브레인퍼블릭
(계열회사)

22.07.01~23.06.30

4.3

1.02%

주) 상기 비율(%)은 최근 사업연도말 현재 자산총액 대비 비율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엠브레인퍼블릭
(계열회사)

용역매출

22.07.01~23.06.30

25.4

6.02%

주) 상기 비율(%)은 최근 사업연도말 현재 자산총액 대비 비율입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인 리서치는 소비자, 국민으로부터 제품 또는 서비스나 사회 특정 이슈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통해 묻고, 그 질문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태도를 수집, 정리, 데이터화한 후 결과물을 도출하여 클라이언트 등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리서치 결과물 중 일반인에게도 잘 알려진 것으로는 선거여론조사, 방송시청률조사 등이 있는데, 지금 이순간에도 이보다 훨씬 더 많은 다양한 설문조사가 일반 기업의 소비자 대상 마케팅 부문, 정부나 공공기관의 국민 대상 의견 수렴 등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지난 50여년간 하나의 산업으로서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또한 최근 십여 년 동안은 스마트폰, 모바일, SNS(Social Network Service) 등의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소비자 개인은 손에 들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언제든 여러 가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하여 기능, 가격, 구매 후기 등의 정보에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충족 욕구는 더욱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 속에서 소비자나 국민, 개인 또는 집단별 의견과 태도에 대한 데이터의 수집, 더욱 정교하고 다양한 소비자 또는 고객에 대한 분석, 더 빠른 리서치 결과물 제공 등의 필요성이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필요성은 지금보다 미래에 훨씬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가) 국내 리서치 시장

 

국내 리서치 시장은 2009년 연간 약 5,040억원 시장에서 12년 후인 2021년에는    약 12,600억원 시장(출처: 2022 KORA 회원사 현황조사, 2021년 예상매출액 인용)으로 성장하였고, 연평균 성장률 7.9%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러한 성장의 주요 동력은 온라인 리서치인데 동기간에 연평균 15.3%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여 전체 리서치 시장 성장을 주도해 왔습니다. 

 

전세계적으로도 온라인 리서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 이는 온라인 조사가 과거 오프라인 조사에 비해 결과 도출 시간이 빨라지고 적은 비용으로 수행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국내 온라인 리서치 시장은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시장 및 여론조사 산업현황


출처: 2022 KORA 회원사 현황조사 / 한국조사협회(KORA: Korea Research Association) 



한국시장 조사 방법별 매출 구성비


출처: 2022 KORA 회원사 현황조사/ 한국조사협회(KORA: Korea Research Association)

 


(3) 경기변동 특성

(가) 계절적 요인

 

당사를 비롯한 리서치 업체의 상품 판매는 매년 10월~12월 사이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으며, 당사의 경우 연간 매출의 약 40%가 집중됩니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연간 조사 예산의 연내 집행 완료와 6개월 또는 1년 단위의 장기 프로젝트 대부분이 연말에 종료되는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나) 경기 변동과의 관계

 

일반적으로 일반 소비자 대상 마케팅 조사는 국내 경기가 좋지 않으면 조사 비용 부담 등의 이유로 조사 예산이 없어지거나 축소되는 등 불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됩니다. 그러나 당사는 오프라인 조사 대비 조사 기간이 짧고 비용도 훨씬 적게 드는 온라인 리서치를 위주로 조사 제안을 하기 때문에 최근 몇 년간 국내 경기가 그리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리서치 시장에서의 성장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4) 경쟁 요소

(가) 경쟁 현황



국내 리서치 시장은 2021년 기준 약 12,600억원(출처: 2022 KORA 회원사 현황조사, 2021년 예상매출액 인용)의 시장으로 여러회사가 경쟁하며 함께 키워나가고 있습니다.이 중엔 칸타코리아, 입소스코리아처럼 외국계 조사회사가 국내에 진출한 경우도 있고, 한국리서치, 한국갤럽처럼 국내에서 창업한 후 성장한 회사도 있으며, 당사의 경우처럼 국내 창업 후 글로벌 조사회사와 자본제휴 후, 자회사가 된 회사도 있습니다.

 

국내 리서치 시장은 자유로운 경쟁 시장으로 독과점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조사회사는 없으며, 특정 산업에 대한 다년간의 조사 수행 경험과 지식, 특정 조사 방법론이나 상품에 대한 노하우 등으로 개별 조사회사의 고유한 경쟁력, 브랜드 파워로 시장에서 평가가 내려지고 있습니다.

  

(나) 진입 장벽

 


조사 방법 중 온라인 리서치는 당사의 최고 경쟁력으로 인정받고 있는 분야로써 온라인 리서치를 지탱하는 2가지 큰 축은 조사패널과 솔루션입니다. 당사의 창업 시절인 2000년대 초반에 수많은 회사가 온라인 리서치를 표방하며 창업하고 기존 조사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지만, 당사를 제외하고 현재 존재하는 조사회사가 전무한 이유는 당시 창업했던 온라인 리서치 회사들이 대부분 온라인 조사 솔루션을 위주로 시장에 도전했기 때문입니다. 

 

빠르고 편하게 온라인 상에 게시할 수 있는 설문 조사 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솔루션 만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결코 충족할 수 없었는데, 이는 빠른 시간 내에 조사에 참여하기로 약속한 조사패널이 없는 한 조사가 잘 진행되지 않아 조사 기간이 한 없이 늘어나는 등의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온라인 리서치 분야는 조사패널 보유 유무와 신속한 조사 참여를 위한 조사패널 관리 여부가 사실상의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5) 관련 법령

[개인정보보호법]

검토 범위

- 수집 및 이용 동의(제 15조)
-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제한(제24조)

검토 의견

- 필수 고지사항을 기재하여 관련 규정 준수, 암호화 등을 통하여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시행하였으므로 관련 규정 준수

- 그 외 재식별화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수집한 데이터의 범주화를 진행하는 등 추가적인 비식별화 조치 시행함으로써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가능성 없음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마케팅 리서치 시장의 경쟁업체와 같이 국내 대형 제조사에 판매를 하고 있지만 그 비중이 타사에 비해 매우 작고, 몇 개 대형 클라이언트에 대한 판매 비중이 크지 않아 클라이언트 업종별 경기 영향이나 개별 고객사별 실적 악화 또는 조사 예산 축소 등으로 인한 리스크가 넓게 분산되어 있어 매년 안정적인 판매 기반을 유지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8년부터 자체 소비자 관련 기획 조사를 수행하고, 트렌드모니터 사이트(www.trendmonitor. co.kr)를 통해 언론과 세상에 꾸준히 당사를 알려왔고, 동 기획조사 컨텐츠를 활용하여 당사블로그(https://blog.naver.com/mkresearch)에 게시한 후 포털이나 뉴스 등에 당사를 지속적으로 알리는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에 다른 조사회사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 뿐만 아니라, 새로이 조사를 시도해 보려고 하는 수많은 잠재 고객에게 당사를 널리 알릴 수 있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당사는 2010년부터 동 컨텐츠를 바탕으로 13년여간 15권의 소비자 트렌드 전망서를 다양한 이름으로 발간해 왔고 이를 홍보와 판매 영업 활동에 활용해 왔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당사의 소비자 트렌드 전망서 출판과 함께 개최하는 세미나의 정기적인 진행이며, 2022년 12월에도 310여명의 클라이언트가 참여한 세미나를 통해 클라이언트에 대상 판매 영업과 당사 브랜드 위상을 강화해 나가는 활동을 지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몇 개 대형 클라이언트에 편중되지 않은 안정적인 판매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러한 안정적인 판매 포트폴리오는 우연히 생겨난 것이 아니고, 다른 조사회사에서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고 있는 온라인 마케팅 활동과 국내 유일무이한 영업 전문 조직을 오랫동안 운영해 온 결과입니다.

당사는 영업 전문 조직인 RC(Research Consultant) 본부를 지난 8년여간 운영해 오면서 수많은 중소 규모의 신규 클라이언트를 당사 고객으로 만들어 왔습니다. 위에 기술했던 온라인 마케팅 활동과 고객의 입소문 등을 통해 당사를 알게 된 신규 고객은 대부분 전화나 이메일로 조사를 문의하게 되는데, 이 때 기본적인 리서치 상품 지식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 응대 방법을 전문적으로 트레이닝 받은 영업 전문가인 RC(Research Consultant)가 고객을 적극적으로 응대하고, 판매하는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다른 조사회사와는 차별화되는 판매 전략을 진행해 왔습니다. 

 

온라인 마케팅과 RC를 통한 적극적인 판매 전략으로 다른 조사회사의 오프라인 조사 비용에 대해 부담이 있는 클라이언트 등에게는 온라인 리서치 등을 활용한 새로운 대체 리서치 상품을 제안하여 당사 리서치 상품을 구매하도록 만들었고, 조사를 처음 시도해 보려는 고객에게는 리서치 상품의 기대 효과와 조사에 대한 신뢰감을 만들어 주면서 조사 시장에 첫발을 디딜 수 있도록 하여 타사와 비교할 수도 없는 안정적인 판매 포트폴리오를 가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1) 상품 설명

 

당사는 클라이언트 요구에 따라 다양한 조사방법을 활용하여 결과물을 납품하고 있는데, 주요 리서치 상품은 온라인 리서치(온라인 정량조사), FGD, IDI (In-depth Interview: 심층면접), 갱 서베이, CAPI, CATI, 클리닉 테스트 등 7가지입니다.

 

[당사 주요 리서치 상품]

구분

당사 주요 리서치 상품

비고

정량/정성

온라인

온라인 리서치

Online Research

정량조사

오프라인

FGD (집단심층면접)

Focus Group Discussion 

정성조사

IDI (심층면접)

In-depth Interview

정성조사

갱 서베이

Gang Survey

정량조사

CAPI

Computer-Aided Personal Interview

정량조사

CATI

Computer-Aided Telephone Interview

정량조사

클리닉 테스트

Clinic Test

정량+정성

출처: 회사 자체자료

 

 

당사의 주요 7개 리서치 상품에 대한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온라인 리서치 (Online Research) 

 

온라인리서치는 컴퓨터나 휴대폰을 이용해서 응답자 본인이 직접 응답하게 함으로써 데이터를 수집하는 정량조사 방법입니다. 종이설문지를 인터넷 화면에서 응답자가 응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한 후 응답자에게 설문 문항이 있는 웹페이지 주소를 이메일이나 문자로 보내줘서 응답자 본인이 클릭한 후 동 설문 웹페이지에 방문하여 혼자 스스로 각 질문에 응답하면, 그 응답 값이 컴퓨터 서버에 저장되게 되고, 그 저장된 데이터를 다운받아 통계분석을 하면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기존 개별면접조사와 가장 큰 차이점은 면접원이 없으며, 언제라도 응답자가 응답이 가능한 시간에 설문 웹페이지에 접속해서 응답할 수 있어 빠른 시간 내에 저렴한 비용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독조사 기준으로 FY23의 온라인 리서치 원가율은 인건비를 포함하여 77.1%로, 오프라인 조사 원가율이 93.1%인 것과 비교해 볼 때, 온라인 리서치가 오프라인 리서치에 비해 수익성이 상당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FGD (Focus Group Discussion: 집단심층면접) 

 

6-8명의 소비자를 한 장소에 모아놓고 대략 2시간 동안 사회자의 안내에 따라 특정 주제(제품, 제품 컨셉/아이디어, 광고물 평가, 정부정책 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질문하고 토론을 통해 참석자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파악하고자 하는 정성조사 방법입니다.

 

참석자들의 자연스러운 대화과정을 통해 조사목적에 관련된 유용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일반 설문조사에서 발견하지 못한 “Why?”에 대한 심층적인 응답을 해당 소비자로부터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조사회사에서는 2시간 동안 진행한 내용을 녹화하고, 그 녹화한 내용을 속기사가 문자화하여(Script)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며, 그 내용을 분석한 후 보고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3) IDI (In-Depth Interview: 심층면접)

 

면접자와 응답자가 1:1로 만나 특정 주제(제품, 제품 컨셉/아이디어, 광고물 평가, 정부정책 등)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1-2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정성조사 방법입니다. 조사대상자는 긴 시간 동안 한 장소에 모이도록 하기 힘든 CEO나 특정 분야의 전문가(기자, IT전문가,교수) 또는 의사, 검사 등과 같이 위계구조가 확실한 집단(아래 사람들의 의견이 묵살되는)인 경우도 있고, 토론 주제가 남들 앞에 터놓고 얘기하기 힘든 내용(성관계, 변비/설사 경험 등)인 경우에 활용됩니다.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내용의 데이터를 수집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조사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갱 서베이 (Gang Survey)

 

사전에 조사대상자 조건에 맞는 사람을 리쿠르팅하여 정해진 장소에 10명~30명이 모이게 한 후, 사회자(Moderator)의 진행 하에, 종이설문지 또는 노트북/태블릿PC에 접속하여 본인이 설문에 직접 응답하도록 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정량조사 방법입니다. ‘깡패’처럼 한꺼번에 모아서 진행된다고 하여 ‘Gang Survey’라고 불리며, Hall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Hall Test’라고도 하는데, 조사진행 시간은 보통 1시간-1시간 30분 정도입니다.

 

외부에 제품이나 컨셉에 대한 보안이 필요한 경우, 그리고 제품을 직접 보고 터치하면서 평가를 해야 하는 경우에 연구원이나 고객사 담당자가 직접 나와 자세히 설명한 후 평가할 수 있으므로 응답자의 이해도를 높인 후 제품평가를 받을 수 있고, 직접 현장에서 개선사항 및 불만사항에 대한 질문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5) CAPI (Computer-aided Personal Interview)

 

기존에 면접원이 종이 설문지와 펜을 이용하는 방법과는 다르게 컴퓨터(노트북/태블릿PC)를 이용하여 응답자가 대답한 것을 기록하는 정량조사 방법입니다. 이때 컴퓨터는 인터넷에 접속이 되지 않아도 응답값이 컴퓨터 하드에 저장되는 자체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으므로 면접원이 컴퓨터를 휴대하고 다니면서 응답자를 대상으로 인터뷰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3G 또는 Wifi로 접속되어 응답하는 도중에도 실시간으로 서버에 응답값이 자동으로 저장되기도 합니다. 

 

6) CATI (Computer-aided Telephone Interview)

 

기존 종이와 펜을 이용하는 전화조사와는 다르게 컴퓨터를 이용하여 설문지를 프로그래밍 한 후, 전화 인터뷰를 통해 응답자가 응답한 내용을 전화면접원이 컴퓨터에 응답내용을 입력하는 정량조사 방법입니다. 컴퓨터에 직접 응답내용을 기록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목표샘플수의 몇 명 정도까지 진행했는지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전화면접원이 응답자와 인터뷰하는 통화내역도 음성파일로 저장하여 제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면접원이 직접 설문조사를 수행하되, 그 외에 전화 걸기, 응답체크, 감독 및 검증 등의 거의 모든 과정을 컴퓨터와 프로그램을 이용해 수행하는 조사방법이기 때문에 면접원의 실수 가능성이 감소하고, 전화도 중복되지 않게 자동으로 걸어줌으로써 조사의 시간적 효율도 증대됩니다.

 

7 ) 클리닉 테스트 (Clinic Test) 

 

일반적으로 클리닉 테스트는 어떤 제품이나 컨셉을 보여주고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게 하면서, 설문지를 활용해 1:1로 심층적으로 질문하고 응답자로부터 그에 대한 느낌과 생각, 개선점 등을 도출하는 조사방법입니다. 주로 Gang Survey 조사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정량조사 방법에 정성조사 기법이 합쳐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카클리닉 테스트(Car Clinic Test)를 많이 진행하는데 특정장소에 자동차를 전시하고 소비자들을 불러 자동차를 직접 보면서 외관, 내관, 그리고 향후 장착될 세부옵션에 대해 평가를 진행하게 됩니다. 일명 자동차 품평회라고도 하는데 자동차제조사에서 시제품이 완성되었을 때, 경쟁사 제품 3대, 기존제품 1대, 시제품 1대를 전시해 놓고 면접원이 1:1로 응답자를 안내하면서 제품에 대한 평가를 진행합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 및 주요 경쟁사의 시장 점유율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자료는 존재하지 않으나, 전자공시시스템에 발표하고 있는4개 경쟁회사 매출액과 한국조사협회에서 매년 발표하는 ‘KORA 회원사 현황조사’ 자료의 국내 리서치 전체 시장의 매출액을 계산하여 시장 점유율을 계산하여 아래표에 기재하였습니다. 

 

구분

FY2018

FY2019

FY2020

FY2021

마크로밀엠브레인(당사)

4.36%

4.46%

5.46%

4.07%

칸타코리아

9.98%

9.28%

8.86%

5.94%

한국리서치

7.02%

6.70%

7.31%

4.61%

입소스코리아

5.92%

5.32%

5.42%

3.52%

한국갤럽조사연구소

3.58%

3.83%

3.29%

2.55%

출처: 회사 자체자료

주1) 당사의 매출액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입니다.

주2) 타 조사회사의 매출액은 전자공시시스템의 각 회계연도별 매출액입니다.

주3) 국내 리서치 시장의 연도별 전체 매출액은 한국조사협회에서 매년 발표하는‘KORA 회원사 현황조사’ 자료 수치를 사용하였습니다.


 

(3) 시장의 특성


- 1. 사업의 개요 중 가. 업계의 현황을 참고 바랍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최대 강점인 국내최대조사패널(2023년 6월 기준, 약168만명)을활용하여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빅데이터 시장에 진출할 수 있겠다고 판단하고, 2019년 11월 21일 클라이언트 초청 세미나를 통해 ‘패널빅데이터®’(‘패널빅데이터®’는 당사 등록상표이며, 이후 ‘패널빅데이터’로 기재)를 출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그간 조사 상품으로는 제공할 수 없었던 빅데이터에 기반한 인사이트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고, 새로운 사업 영역인 빅데이터 분석서비스 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당사의 패널빅데이터는 지금까지 빅데이터 시장에 없었던 새로운 분석 서비스 상품입니다. 기존의 다른 빅데이터 제공업체의 결과물은 ‘누구(Who)’의 구매 행위/활동인지 알 수 없어, 단순히 사회 전반적인 트렌드 변화 등을 알려준 것에 그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반해 당사의 패널빅데이터는 ‘누구(Who)’의 구매 행위/활동인지를 분명히 알 수 있고, 또한 당사 조사 패널로부터 획득한 빅데이터이므로 추가 조사(Survey)를 통해 ‘원인/이유(Why)’도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분석 서비스인 것입니다.

패널빅데이터사업은 3가지 상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FY22에 12억 7천만원, FY23에 9억 2천만원의 실적을 달성한 ‘패널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와 앞으로 더 큰 빅데이터 서비스 시장 개척을 위한 2가지 상품인 ‘ALPS 분석 서비스’, ‘구매빅데이터’입니다.



가)ALPS 분석 서비스

ALPS 분석 서비스는 엠브레인 패널빅데이터의 ‘앱(App)’, ‘방문(Location)’, ‘결제(Payment)’, ‘라이프스타일조사(Survey)’의 앞 글자를 딴 이름으로, 간단히 설명한다면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관심을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alps 분석 서비스


출처: 회사 자체자료

ALPS 분석 서비스는 패널파워 APP을 설치한 조사패널 중 빅데이터 제공에 동의한 빅데이터 패널에게 카테고리별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파악할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app 이용정보, 방문정보, 결제정보에 대한 제공 카테고리



출처: 회사 자체자료

① ALPS 분석 서비스 상품


ALPS 분석 서비스는 일정기간동안의 카테고리, 브랜드 랭킹을 확인할 수 있는  '랭킹분석’, 자사 및 경쟁사 브랜드의 월별 추세를 파악할수 있는 ‘브랜드 분석’, 자사 및 경쟁브랜드를 이용하는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는 ‘소비자 분석' 등 총 3가지 분석 서비스를 구독 서비스 형태로 제공합니다.


ALPS 분석 서비스는 일정기간동안의 카테고리, 브랜드 랭킹을 확인할 수 있는  '랭킹분석’, 자사 및 경쟁사 브랜드의 월별 추세를 파악할수 있는 ‘브랜드 분석’, 자사 및 경쟁브랜드를 이용하는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는 ‘소비자 분석' 등 총 3가지 분석 서비스를 구독 서비스 형태로 제공합니다.

랭킹분석 예시



트렌드분석 예시



소비자분석 예시



출처: 회사 자체자료


구독 서비스 이용 시 플랫폼을 통하여 랭킹 분석/트렌드 분석/소비자분석(프로파일분석, 심층분석)을 앱, 위치정보, 결제정보 카테고리 별로 모든 데이터를 사용자가 선택한 조건에 맞추어 제공됩니다. 여기서 그 선택 조건을 연령, 인원, 성별 등으로 나누어 자유롭게 분석할 수 있는 DIY 서비스로, 그 중에서 탐색적 고객분석(ECA: Exploratory Data Analysis)은 주 이용 브랜드간의 연계성 분석이 가능하여, Co-marketing에 효율적입니다.

또한 구독서비스 이용중인 클라이언트가 추가적인 분석이나 보고서 등의 Ad-hoc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② ALPS 분석 서비스의 강점

ALPS 분석 서비스는 소비자 행동 데이터의 모음으로, 라이프스타일 및 미디어 관련 정보를 함께 결합하여 볼 수 있고, 패널 Profile 확인이 가능하여 Target 마케팅 활용에 용이합니다. 이를 통해 산업 경쟁 및 시장 현황, 트렌드 변화 파악이 가능하며, 자사 및 경쟁사의 프로모션 및 가격인상 등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성과 데이터로 향후 마케팅 Plan 수립에 유용한 분석 서비스입니다. 


또한 당사의 빅데이터 제공 패널이 사용하는 앱 정보, 방문정보, 결제정보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하는데, 특히 결제정보의 경우 매월 데이터 수집 후 검증을 통해 신뢰도 확보를 하고 있으며, 온라인, 오프라인 채널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유통채널별 분석도 가능합니다.





 

나) 구매빅데이터

 

소비재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당사의 ‘구매빅데이터 패널’이 본인이 구매한 상품의 영수증과 바코드를 입력하게 함으로써 소비자의 온, 오프라인 구매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여 시장 점유율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참고로, 일반 카드 결제정보로는 결제된 전체 금액만 확인이 가능한 반면, ‘구매빅데이터’ 서비스는 영수증을 이용하여 개별 상품의 구매정보를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매빅데이터 패널 입력 시스템



출처: 회사 자체자료


① 구매빅데이터(상품구매정보) 특장점



엠브레인 구매빅데이터는 대한민국 소비를 추정하기 위해 대표성 있는 전국 17개 시도 만14세~69세 남녀 약 2만명의 쇼핑패널을 전국단위 인구비례에 맞추어 설계되었으며 패널 회원의 온/오프라인의 일상 소비를 안정적으로 수집/관리하는 솔루션 입니다. 구매빅데이터는 국내 최대 규모의 쇼핑패널을 기반으로 전국의 실제 소비를 Tracking하여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소비자 조사로는 파악이 어려운 ‘쇼핑 경험’ 관점의 시장 규모 추정 및 상품/유통 관련 구매 정보 등의 데이터를 다양한 지표로 제공하고 분석하는데 특장점이 있습니다. 구매빅데이터는 쇼퍼 관점에서 구매한 실제 정보를 다각도의 지표로 산출함으로써 고객사 이슈별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구매빅데이터는 Extensive single source에 기반을 두어 소비자의 실제 구매 자료를 다양하고 신뢰성있는 검증을 거쳐 영수증 스캔을 통한 기록편리성 및 정확성(바코드중복검증) 세밀하게 관리하기 때문에 복잡하고 광범위해진 쇼퍼의 소비 행태를 더 구체적이고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② 주요 고객

구매빅데이터는 배달 업종을 포함한 패스트푸드, 피자 치킨 프랜차이즈 등의 외식 기업과 담배, 가공식품, 제과, 식음료 등의 FMCG 생산기업, 그리고 화장품 등의 뷰티관련 회사가 주요 타겟 클라이언트입니다.

또한 타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와 당사와 친밀도가 높은 기업을 중심으로 성공가능성을 탐지하고 있으며, 시장에 조기 안착하기 위하여 아래의 3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상품군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구매빅데이터 판매 전략





(5) 조직도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Ⅲ. 경영참고사항의 1. 사업의 개요▷나. 회사의 현황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하기 연결 재무제표 및 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아래의 연결재무제표 및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를 받지 않은 자료로서 외부감사인의 감사 결과 및 주주총회 승인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주주총회1주일 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재무제표

- 연결 재무상태표

                                            < 연 결 재 무 상 태 표 >

제 25 기 2023. 06. 30 현재
제 24 기 2022. 06. 30 현재
(단위 : 원 )
과 목 제 25 기 제 24 기

자          산

-

-

유동자산

30,445,695,572

34,595,414,907

  현금및현금성자산

15,347,409,999

20,438,232,852

  단기금융상품

1,501,208,412

962,761,725

  매출채권및기타채권

8,479,168,201

7,954,058,430

  기타자산

666,509,631

212,073,701

  선급용역원가

4,451,399,329

5,028,288,199

비유동자산

11,720,329,520

11,043,337,388

  장기금융상품

398,427,757

361,043,138

  이연법인세자산

1,470,497,296

1,706,364,005

  관계기업투자

1,332,436,468

532,099,526

  유형자산

1,577,199,637

2,730,654,382

  무형자산

4,422,986,652

3,801,624,625

  순확정급여자산

-

-

  기타금융자산

2,518,781,710

1,911,551,712

자   산   총   계

42,166,025,092

45,638,752,295

부            채

- 

- 

유동부채

10,154,089,854

13,951,157,099

  기타채무

4,946,277,656

6,021,569,184

  당기법인세부채

109,420,990

1,160,146,136

  리스부채

1,080,154,276

1,080,154,279

  충당부채

1,276,978,444

1,135,709,095

  기타유동부채

2,741,258,488

4,553,578,405

비유동부채

1,131,175,613

2,192,846,235

  기타채무(비유동)

200,205,919

185,263,451

  순확정급여부채

-

-

  리스부채(비유동)

-

1,046,864,001

  충당부채(비유동)

930,969,694

960,718,783

부   채   총   계

11,285,265,467

16,144,003,334

자            본

- 

- 

지배기업소유지분

30,585,942,867

29,401,274,362

  자본금

9,123,459,000

8,968,459,000

  기타불입자본

4,990,743,914

4,656,138,504

  이익잉여금

16,432,998,520

15,724,575,523

  기타자본구성요소

38,741,433

52,101,335

비지배지분

294,816,758

93,474,599

자   본   총   계

30,880,759,625

29,494,748,961

부 채 및 자 본 총 계

42,166,025,092

45,638,752,295




 - 연결손익계산서(연결포괄손익계산서)

                                           <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제 25 기 (2022. 07. 01 부터 2023. 06. 30 까지)
제 24 기 (2021. 07. 01 부터 2022. 06. 30 까지)
(단위 : 원 )
과 목 제 25 기 제 24 기

매출액

54,943,864,075

51,268,071,630

매출원가

43,970,348,228

38,412,890,152

매출총이익

10,973,515,847

12,855,181,478

  판매비와관리비

6,261,834,139

5,459,136,227

영업이익

4,711,681,708

7,396,045,251

  금융수익

101,824,540

96,149,685

  금융비용

57,882,644

87,522,081

  지분법투자이익

59,644,921

69,028,843

  기타영업외수익

172,445,304

219,582,324

  기타영업외비용

180,928,726

85,464,854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4,806,785,103

7,607,819,168

법인세비용

862,743,887

1,554,063,190

당기순이익

3,944,041,216

6,053,755,978

기타포괄손익

(13,359,902)

25,816,918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항목

(13,359,902)

25,816,918

   지분법자본변동

(17,128,079)

33,098,613

   법인세효과

3,768,177

(7,281,695)

총포괄이익

3,930,681,314

6,079,572,896

당기순이익의 귀속

- 

-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3,757,699,057

5,975,281,379

  비지배지분

186,342,159

78,474,599

총포괄이익의 귀속

-

-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3,744,339,155

6,001,098,297

  비지배지분

186,342,159

78,474,599

주당이익

-

-

 기본주당순이익

218

338

 희석주당순이익

217

334



- 연결 자본변동표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25 기  2022년 07월 01일부터 2023년 06월 30일까지
제 24 기  2021년 07월 01일부터 2022년 06월 30일까지
주식회사 마크로밀엠브레인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
구 분 자본금 기타불입자본 이익잉여금 기타자본
구성요소
지배기업의
소유주귀속
비지배
지분
합계

2021.07.01(전기초)

4,484,229,500

8,956,300,810

12,260,462,664

26,284,417

25,727,277,391

-

25,727,277,391

총포괄이익:

당기순이익

-

-

5,975,281,379

-

5,975,281,379

78,474,599

6,053,755,978

지분법자본변동

-

-

-

25,816,918

25,816,918

-

25,816,918

소계

-

-

5,975,281,379

25,816,918

6,001,098,297

78,474,599

6,079,572,896

자본에 직접 반영된 소유주와의 거래: 

배당금의지급

-

-

(2,511,168,520)

-

(2,511,168,520)

-

(2,511,168,520)

무상증자

4,484,229,500

(4,484,229,500)

-

-

-

-

-

주식기준보상

-

184,067,194

-

-

184,067,194

-

184,067,194

연결범위의변동

-

-

-

-

-

15,000,000

15,000,000

소계

4,484,229,500

(4,300,162,306)

(2,511,168,520)

-

(2,327,101,326)

15,000,000

(2,312,101,326)

2022.06.30(전기말)

8,968,459,000

4,656,138,504

15,724,575,523

52,101,335

29,401,274,362

93,474,599

29,494,748,961


2022.07.01(당기초)

8,968,459,000

4,656,138,504

15,724,575,523

52,101,335

29,401,274,362

93,474,599

29,494,748,961

총포괄이익: 

당기순이익

-

-

3,757,699,057

-

3,757,699,057

186,342,159

3,944,041,216

지분법자본변동

-

-

-

(13,359,902)

(13,359,902)

-

(13,359,902)

소계

-

-

3,757,699,057

(13,359,902)

3,744,339,155

186,342,159

3,930,681,314

자본에 직접 반영된 소유주와의 거래:

배당금의지급

-

-

(3,049,276,060)

-

(3,049,276,060)

-

(3,049,276,060)

주식기준보상

-

71,105,410

-

-

71,105,410

-

71,105,410

주식선택권의행사

155,000,000

263,500,000

-

-

418,500,000

-

418,500,000

연결범위의변동

-

-

-

-

-

15,000,000

15,000,000

소계

155,000,000

334,605,410

(3,049,276,060)

-

(2,559,670,650)

15,000,000

(2,544,670,650)

2023.06.30(당기말)

9,123,459,000

4,990,743,914

16,432,998,520

38,741,433

30,585,942,867

294,816,758

30,880,759,625



- 연결 현금흐름표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25 기  2022년 07월 01일부터 2023년 06월 30일까지
제 24 기  2021년 07월 01일부터 2022년 06월 30일까지
주식회사 마크로밀엠브레인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
과         목 제 25 기 제 24 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967,050,280

9,423,897,702

 당기순이익

3,944,041,216

6,053,755,978

 손익조정항목:

6,734,777,208

6,626,862,063

  법인세비용

862,743,887

1,554,063,190

  이자수익

(87,231,509)

(71,030,1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

(14,593,031)

(25,119,585)

  외화환산이익

(52,437,974)

(138,818,373)

  투자자산처분이익

(11,297,049)

-

  지분법투자이익

(59,644,921)

(69,028,843)

  이자비용

57,882,644

87,522,081

  감가상각비

1,304,682,004

1,350,140,205

  무형자산상각비

771,609,153

433,830,964

  대손상각비

(41,121,663)

(171,574,125)

  회원적립금충당부채전입액

3,917,293,885

3,485,176,804

  외화환산손실

10,868,530

7,632,651

  주식보상비용

71,105,410

184,067,194

  유형자산처분손실

4,917,842

-

 자산ㆍ부채증감:

(6,670,631,613)

(1,765,676,762)

  매출채권의 감소(증가)

(242,134,795)

(368,931,092)

  미수금의 감소(증가)

(337,260,402)

(448,683,141)

  선급금의 감소(증가)

(78,551,170)

38,852,044

  계약자산의 감소(증가)

136,141,990

(557,497,838)

  선급용역원가의 감소(증가)

576,888,870

(1,585,202,842)

  선급비용의 감소(증가)

(41,995,439)

(33,160,580)

  부가세대급금의 감소(증가)

(5,620)

1,296,454

  계약부채의 증가(감소)

(1,521,695,884)

1,859,709,689

  미지급금의 증가(감소)

(106,399,569)

932,120,498

  미지급비용의 증가(감소)

(953,057,144)

1,473,247,938

  선수금의 증가(감소)

(159,995,308)

157,895,729

  예수금의 증가(감소)

(130,628,725)

207,329,549

  회원적립금충당부채의 증가(감소)

(3,811,938,417)

(3,442,653,170)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현금 소계

4,008,186,811

10,914,941,279

이자의 수취

18,299,169

16,333,515

이자의 지급

(51,717,852)

(81,591,460)

법인세의 납부

(2,007,717,848)

(1,425,785,63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422,355,265)

(2,125,873,357)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974,058,774

-

  유형자산의 처분

19,575,758

-

  관계기업투자의 증가

(800,000,100)

-

  연결범위의 변동

15,000,000

15,000,000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1,500,000,000)

(22,000,000)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24,000,000)

(42,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64,018,517)

(247,794,637)

  무형자산의 취득

(1,392,971,180)

(1,579,078,720)

  임차보증금의 증가

(550,000,000)

(150,000,000)

  기타보증금의 증가

(100,000,000)

(100,000,000)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677,640,064)

(3,461,274,060)

  주식선택권의 행사

418,500,000

-

  배당금의 지급

(3,049,276,060)

(2,511,168,520)

  리스부채의 상환

(1,046,864,004)

(950,105,540)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5,132,945,049)

3,836,750,285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20,438,232,852

16,478,547,568

외화표시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42,122,196

122,934,999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15,347,409,999

20,438,232,852


-연결 주석

※ 주석사항은 주주총회1주일 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별도재무제표

                                               < 재 무 상 태 표 >

제 25 기 2023. 06. 30 현재
제 24 기 2022. 06. 30 현재
(단위 : 원 )
과 목 제 25 기 제 24 기

자          산

-

-

유동자산

23,813,289,010

27,358,214,900

  현금및현금성자산

9,420,455,643

14,849,284,883

  단기금융상품

1,501,208,412

962,761,725

  매출채권및기타채권

9,509,223,916

8,333,491,634

  기타자산

552,271,178

203,011,301

  기타금융자산

363,778,363

363,778,360

  선급용역원가

2,466,351,498

2,645,886,997

비유동자산

9,832,040,495

9,721,222,750

  장기금융상품

398,427,757

361,043,138

  이연법인세자산

1,112,544,898

1,282,402,346

  종속기업투자

416,082,309

416,082,309

  관계기업투자

1,332,436,468

532,099,526

  유형자산

1,124,690,879

2,021,253,890

  무형자산

3,430,384,044

2,844,723,088

  순확정급여자산

-

-

  기타금융자산(비유동)

2,017,474,140

2,263,618,453

자   산   총   계

33,645,329,505

37,079,437,650

부            채

-

-

유동부채

7,107,377,400

9,842,762,939

  기타채무

2,994,929,491

3,961,294,782

  당기법인세부채

-

873,077,040

  리스부채

1,080,154,276

1,080,154,279

  충당부채

1,276,978,444

1,135,709,095

  기타유동부채

1,755,315,189

2,792,527,743

비유동부채

1,058,274,134

2,109,670,871

  기타채무(비유동)

127,304,440

102,088,087

  순확정급여부채

-

-

  리스부채(비유동)

-

1,046,864,001

  충당부채(비유동)

930,969,694

960,718,783

부   채   총   계

8,165,651,534

11,952,433,810

자            본

-

-

자본금

9,123,459,000

8,968,459,000

기타불입자본

5,201,967,109

4,867,361,699

이익잉여금

11,115,510,429

11,239,081,806

기타자본구성요소

38,741,433

52,101,335

자   본   총   계

25,479,677,971

25,127,003,840

부 채 및 자 본 총 계

33,645,329,505

37,079,437,650



 - 별도손익계산서(별도포괄손익계산서)

                                          <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제 25 기 (2022. 07. 01 부터 2023. 06. 30 까지)
제 24 기 (2021. 07. 01 부터 2022. 06. 30 까지)
(단위 : 원 )
과 목 제 25 기 제 24 기

매출액

40,738,409,679

38,851,572,174

매출원가

32,152,585,230

28,722,768,799

매출총이익

8,585,824,449

10,128,803,375

  판매비와관리비

5,233,682,949

4,656,403,109

영업이익

3,352,141,500

5,472,400,266

  금융수익

106,246,232

120,140,732

  금융비용

57,882,644

87,522,081

  지분법투자이익

59,644,921

69,028,843

  기타영업외수익

171,446,963

219,238,618

  기타영업외비용

171,308,418

83,363,933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3,460,288,554

5,709,922,445

법인세비용

534,583,871

1,192,078,715

당기순이익

2,925,704,683

4,517,843,730

기타포괄손익

(13,359,902)

25,816,918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항목

(13,359,902)

25,816,918

   지분법자본변동

(17,128,079)

33,098,613

   법인세효과

3,768,177

(7,281,695)

총포괄이익

2,912,344,781

4,543,660,648

주당이익

-

-

 기본주당순이익

162

252

  희석주당순이익

161

249



- 자본변동표

자 본 변 동 표
제 25 기  2022년 07월 01일부터 2023년 06월 30일까지
제 24 기  2021년 07월 01일부터 2022년 06월 30일까지
(단위 : 원 )
구 분 자본금 기타불입자본 이익잉여금 기타자본구성요소 합계

2021.07.01(전기초)

4,484,229,500

8,956,300,810

9,232,406,596

26,284,417

22,699,221,323

총포괄이익:

당기순이익

-

-

4,517,843,730

-

4,517,843,730

지분법자본변동

-

-

-

25,816,918

25,816,918

소계

-

-

4,517,843,730

25,816,918

4,543,660,648

자본에 직접 반영된 소유주와의 거래: 

연차배당

-

-

(2,511,168,520)

-

(2,511,168,520)

무상증자

4,484,229,500

(4,484,229,500)

-

-

-

주식기준보상

-

184,067,194

-

-

184,067,194

종속기업합병

-

211,223,195

-

-

211,223,195

소계

4,484,229,500

(4,088,939,111)

(2,511,168,520)

-

(2,115,878,131)

2022.06.30(전기말)

8,968,459,000

4,867,361,699

11,239,081,806

52,101,335

25,127,003,840

2022.07.01(당기초)

8,968,459,000

4,867,361,699

11,239,081,806

52,101,335

25,127,003,840

총포괄이익: 

당기순이익

-

-

2,925,704,683

-

2,925,704,683

지분법자본변동

-

-

-

(13,359,902)

(13,359,902)

소계

-

-

2,925,704,683

(13,359,902)

2,912,344,781

자본에 직접 반영된 소유주와의 거래:

연차배당

-

-

(3,049,276,060)

-

(3,049,276,060)

주식기준보상

-

71,105,410

-

-

71,105,410

주식선택권의행사

155,000,000

263,500,000

-

-

418,500,000

소계

155,000,000

334,605,410

(3,049,276,060)

-

(2,559,670,650)

2023.06.30(당기말)

9,123,459,000

5,201,967,109

11,115,510,429

38,741,433

25,479,677,971



- 현금흐름표

현 금 흐 름 표
제 25 기  2022년 07월 01일부터 2023년 06월 30일까지
제 24 기  2021년 07월 01일부터 2022년 06월 30일까지
(단위 : 원 )
과         목 제 25 기 제 24 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950,677,155

6,454,284,768

 당기순이익

2,925,704,683

4,517,843,730

 손익조정항목:

6,000,559,829

5,830,262,159

  법인세비용

534,583,871

1,192,078,715

  이자수익

(91,653,201)

(95,021,147)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

(14,593,031)

(25,119,585)

  외화환산이익

(51,617,112)

(138,818,373)

  투자자산처분이익

(11,297,049)

-

  지분법투자이익

(59,644,921)

(69,028,843)

  이자비용

57,882,644

87,522,081

  감가상각비

942,417,329

993,456,919

  무형자산상각비

720,820,224

384,746,157

  대손상각비

(30,524,592)

(176,430,414)

  회원적립금충당부채전입액

3,917,293,885

3,485,176,804

  외화환산손실

10,868,530

7,632,651

  주식보상비용

71,105,410

184,067,194

유형자산처분손실

4,917,842

-

 자산ㆍ부채증감:

(6,467,590,429)

(3,047,592,435)

  매출채권의 감소(증가)

(1,255,392,377)

(1,791,918,155)

  미수금의 감소(증가)

(354,617,264)

(448,259,271)

  선급금의 감소(증가)

(58,472,070)

39,104,044

  계약자산의 감소(증가)

505,536,852

(490,088,824)

  선급용역원가의 감소(증가)

179,535,499

(641,501,144)

  선급비용의 감소(증가)

(39,164,415)

(32,235,695)

  금융리스채권의 감소(증가)

352,566,738

324,377,881

  계약부채의 증가(감소)

(853,363,378)

1,411,095,823

  미지급금의 증가(감소)

(236,526,061)

852,386,801

  미지급비용의 증가(감소)

(711,906,360)

882,024,029

  선수금의 증가(감소)

(132,090,308)

129,215,063

  예수금의 증가(감소)

(51,758,868)

160,860,183

  회원적립금충당부채의 증가(감소)

(3,811,938,417)

(3,442,653,170)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현금 소계

2,458,674,083

7,300,513,454

이자의 수취

29,379,602

40,324,562

이자의 지급

(51,717,852)

(81,591,460)

법인세의 납부

(1,485,658,678)

(804,961,788)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751,343,495)

(1,838,075,343)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974,058,774

-

유형자산의 처분

19,575,758

-

관계기업투자의 증가

(800,000,100)

-

  종속기업합병

-

263,498,014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1,500,000,000)

(22,000,000)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24,000,000)

(42,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14,496,747)

(247,794,637)

  무형자산의 취득

(1,306,481,180)

(1,539,778,720)

  임차보증금의 증가

-

(150,000,000)

  기타보증금의 증가

(100,000,000)

(100,000,000)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677,640,064)

(3,461,274,060)

  주식선택권의 행사

418,500,000

-

  배당금의 지급

(3,049,276,060)

(2,511,168,520)

  리스부채의 상환

(1,046,864,004)

(950,105,540)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5,478,306,404)

1,154,935,365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14,849,284,883

13,571,414,519

외화표시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49,477,164

122,934,999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9,420,455,643

14,849,284,883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제 25 기 (2022. 07. 01 부터 2023. 06. 30 까지)
제 24 기 (2021. 07. 01 부터 2022. 06. 30 까지)
(단위 : 원 )
과 목 제 25 기 제 24 기
I.미처분이익잉여금 9,959,936,231 10,388,435,214
  1.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7,034,231,548

5,870,591,484

  2.당기순이익

2,925,704,683

4,517,843,730

II. 이익잉여금처분액 2,408,593,176 3,354,203,666
  1. 이익준비금(*) 218,963,016 304,927,606
  2. 현금배당금
      주당배당금(율)
      보통주: 당기 120원(24%)
                 전기 170원(34%)
2,189,630,160 3,049,276,060
III.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7,551,343,055 7,034,231,548

(*) 상법상의 규정에 따라 납입자본의 50%에 달할 때까지 매 결산기마다 금전에 의한 이익배당액의 10%이상을 이익준비금으로 적립하고 있습니다. 동 이익준비금은 현금배당의 재원으로 사용될 수 없으며, 자본전입 또는 결손보전을 위해서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주석


※ 주석사항은 주주총회1주일 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상기 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신 설>

제11조의 2(주식의 소각)

회사는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회사가 보유하는 자기주식을 소각할 수 있다. 

- 코스닥 상장법인 표준정관 반영한 조문 정비

제13조 (주주명부의 기준일)

① 이 회사는 매년 06월 30일 최종의 주주명의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를 그 결산기에 관한 정기주주총회에서 권리를 행사할 주주로 한다.

② 이 회사는 이사회 결의로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배당을 받을 자 기타 주주로서 권리를 행사할 자를 일정한 날에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로 정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3개월내로 정한 날에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를 그 권리를 행사할 주주로 할 수 있다.

③ 이 회사가 제1항 또는 제2항의 날을 정한 때에는 그 날의 2주 전에 이를 공고하여야 한다.

제13조 (주주명부의 기준일)

① (현행과 같음)

② 회사는 임시주주총회의 소집기타 필요한 경우 이사회 결의로 정한 날에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를 그 권리를 행사할 주주로 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사회결의로 정한 기준일의 2주 전에 이를 공고하여야 한다.

③ (삭제)

- 코스닥 상장법인 표준정관 반영한 조문 정비

<신 설>

제38조의 2(이사의 책임감경)

상법 제399조에 따른 이사의 책임을 이사가 그 행위를 한 날 이전 최근 1년 간의 보수액(상여금과 주식매수선택권의 행사로 인한 이익 등을 포함한다)의 6배(사외이사는 3배)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하여 면제한다. 다만, 이사가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손해를 발생시킨 경우와 상법 제397조, 제397조의2 및 제39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코스닥 상장법인 표준정관 반영한 조문 정비

제51조 (재무제표와 영업보고서의 작성·비치 등)

① 이 회사의 대표이사는 다음의 서류와 그 부속명세서 및 영업보고서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1. 대차대조표

2. 손익계산서

3. 그 밖에 회사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표시하는 것으로서 「상법 시행령」에서 정하는 서류

② 이 회사의 대표이사는 정기주주총회 회일 또는 사업보고서 제출기한의 6주간전에 제1항의 서류를 감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③ 이 회사가 「상법 시행령」에서 정하는 연결재무제표 작성대상 회사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1항의 각 서류에 연결재무제표를 포함한다.

④ 이 회사의 감사는 정기주주총회일 또는 사업보고서 제출기한의 1주전까지 감사보고서를 대표이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⑤ 이 회사의 대표이사는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및 그 부속 명세서를 정기주주총회에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 하며, 영업보고서를 정기주주총회에 제출하여 그 내용을 보고하여야 한다

⑥ 이 회사의 대표이사는 제1항의 서류와 감사보고서를 정기주주총회 회일의 1주간 전부터 본사에 5년간, 그 등본을 지점에 3년간 비치하여야 한다.

⑦ 이 회사의 대표이사는 제5항에 의한 승인을 얻은 때에는 지체 없이 대차대조표와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공고하여야 한다.

 

제51조 (재무제표 등의 작성 등)

① 대표이사는 상법 제447조 및 제 447조의 2의 각 서류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② 대표이사는 정기주주총회 회일 또는 사업보고서 제출기한의 6주간 전에 제1항의 서류를 감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③ 감사는 정기주주총회일 또는 사업보고서 제출기한의 1주전까지 감사보고서를 대표이사에게 제출하여야한다.

④ 대표이사는 제1항의 서류와 감사보고서를 정기주주총회 회일의 1주간전부터 본점에 5년간, 그 등본을 지점에 3년간 비치 하여야한다.

⑤대표이사는 상법 제447조의 서류를 정기주주총회에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하며, 제447조2의 서류를 정기주주총회에 제출하여 그 내용을 보고하여야 한다.

⑥제5항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상법 447조의 각 서류가 법령 및 정관에 따라 회사의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를 적정하게 표시하고 있다는 외부감사인의 의견이 있고, 감사 전원의 동의가 있는 경우 상법 447조의 각 서류를 이사회 결의로 승인할 수 있다.

⑦제6항에 따라 승인받은 서류의 내용은 주주총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⑧대표이사는 제5항 또는 제6항의 규정에 의한 승인을 얻은 때에는 지체없이 대차대조표와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공고하여야 한다.

 

- 코스닥 상장법인 표준정관 반영한 조문 정비

제54조 (이익배당)

① 이익배당은 금전 또는 금전 외의 재산으로 할 수 있다.

 

② 이익의 배당을 주식으로 하는 경우 회사가 종류주식을 발행한 때에는 각각 그와 같은 종류의 주식으로 할 수 있다. 

③ 제1항의 배당은 매결산기말 현재의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 또는 등록된 질권자에게 지급한다.

④ 이익배당은 주주총회의 결의로 정한다.

 

제54조 (이익배당)

① (현행과 같음)

② (현행과 같음)

③ 회사는 제1항의 배당을 위하여 이사회결의로 배당을 받을 주주를 확정하기 위한 기준일을 정하여야 하며, 그 경우 기준일의 2주전에 이를 공고하여야 한다.

④ 이익배당은 주주총회의 결의로 정한다. 다만, 제51조 제6항에 따라 재무제표를 이사회가 승인하는 경우 이사회 결의로 이익배당을 정한다.

 

- 코스닥 상장법인 표준정관 반영한 조문 정비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최인수 1965.05.08. - - 계열회사
(㈜마크로밀엠브레인)
의 임원
이사회
이경택 1969.02.05. - - 계열회사
(㈜마크로밀엠브레인)
의 임원
이사회
총 ( 2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최인수 ㈜마크로밀
엠브레인
대표이사
2017~2019

- 한국조사협회 회장

해당사항 없음
2017~2018

- 한국통계학회 부회장

2020~2021 -  한국품질경영학회 부회장
2020~2022

-  한국소비자학회 부회장

1998~현재

- 現 ㈜마크로밀엠브레인 대표이사

현재 - 한국조사협회 이사
이경택 ㈜마크로밀
엠브레인
부사장
2009~2020

- ㈜마크로밀엠브레인 상무이사

해당사항 없음
2021~현재 - 現 ㈜마크로밀엠브레인 부사장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최인수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이경택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최인수 사내이사>


최인수 사내이사 후보자는 카이스트 산업공학박사로서 당사를 창업한 창업주이며 현재 ㈜마크로밀엠브레인의 대표이사입니다. 후보자는 온라인 리서치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로서 오프라인 리서치가 주력인 국내 리서치 시장에서 온라인 리서치를 시장에 정착 시켰습니다. 그 공로를 인정받아 엠브레인이 2010년 제5회 대한민국 인터넷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함에 있어, 후보자는 대표이사로서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또한 한국조사협회 회장과 한국통계학회 부회장,한국 소비자학회 부회장,한국품질경영학회 부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한국조사협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과 오랜시간동안 회사를 이끌며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를 성장시켰으며, 앞으로의 회사가 나아갈 비전을 제시하고 회사 성장의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주)마크로밀엠브레인 이사회는 회사의 존속과 지속적인 성장, 회사의 미래를 위하여 후보자를 사내이사로 추천합니다.


<이경택 사내이사>


이경택 사내이사 후보자는 카이스트 산업공학박사로서 온라인 리서치에 가장 중요한 다수의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해왔으며, 이러한 온라인 리서치 자동화 시스템의 효과로 타사 대비 가장 빠르고 비용 효율적인 리서치라는 경쟁력을 갖추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습니다. 또한 당사의 핵심적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총책임자로서, 당사에서 신사업으로 추진중인 패널빅데이터 사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후보자의 리서치 및 패널빅데이터 관련 축적된 노하우와 전문 지식, 그리고 산업에 대한 폭넓은 이해는 당사 사내이사 자격으로 충분하며 최적의 적임자로 판단됩니다.


이에 ㈜마크로밀엠브레인 이사회는 새로운 사업과 사업의 전문성을 위하여 후보자를 사내이사로 추천합니다.



확인서

확인서_1

확인서_2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 기타 주주총회의 목적사항


가. 임원퇴직금 지급규정 개정의 건



나. 의안의 요지



임원퇴직금 지급규정

 

제1조 【목 적】

이 규정은 주식회사 마크로밀엠브레인 임원(집행임원 포함)의 퇴직금 지급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임원의 정의】

이 규정에서 임원이라 함은 이사회나 주주총회에서 선임된 이사 및 감사와 대표이사가 임명한 집행임원(비등기 이사)으로서 상근인 자를 말한다.

제3조 【퇴직금 지급 대상】

이 규정의 퇴직금은 임원으로 선임되어 재임기간이 만1년 이상 된 자가 퇴직 또는 사망하였을 경우 지급한다.

제4조 【퇴직금 산정】

① 임원의 퇴직금 산정은 {직전1년간 보수총액의12분의1 X 재임연수 X 지급률}로 한다. 직전1년간의 보수총액 산정시 상여금은 제외한다.

② 지급률은 다음과 같다.

사내 직위

(등기/비등기 임원 포함)

근속 기간 3년 이상

근속 기간 3년 미만

대표이사

3.0

2.0

부사장, 전무이사

1.5

1.2

상무이사

1.2

1.0

이사, 감사

1.0

1.0

③ 승진 시 승진 전 직급으로 마감 후 승진 후 지급률로 다시 신규 적립하며, 위 지급률 표에 명시된 근속 기간은 동일 직급의 체류 기간이 아닌 입사 후 근속 기간으로 구분한다.

④ 2023년 01월 01일부터 적립되는 퇴직금은 DC형 퇴직연금제도로 변경하여 매년 적립한다.

⑤ 본 조에 명시된 지급률은 2023년 01월 01일부터 소급하여 적용한다.

제5조 【재임기간의 계산】

① 재임기간은 임원이 최초로 위임발령을 받은 날로부터 해임발령을 받은 날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② 임원이 연임되었을 경우에는 퇴직으로 보지 아니하고 연임기간을 합산하여 현실적으로 퇴직하였을 때에 퇴직금을 계산 지급한다.

③ 재임기간 계산에 있어 1년 미만의 기간은 월할 계산하고, 1개월 미만의 기간은 1개월로 계산한다.

제6조 【특별공로금】

재임기간 중 특별한 공로가 있는 임원에 대하여는 특별공로금을 지급할 수 있다. 단, 동 특별공로금 지급은 이사회 의결을 득한 별도의 공로금 지급에 대한 규정에 의거하여 이사회 승인을 거쳐 지급한다.

제7조 【지급제한】

업무와 관련하여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에 의한 불법행위로 금고 이상의 형을 받거나 회사의 명예나 신용을 훼손하거나 손실을 초래하는 귀책사유로 인하여 파면, 면직요구, 해임권고 또는 징계면직 상당의 결정통보를 받은 자에 대하여는 퇴직금을 감액 또는 지급하지 아니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0년 01월 0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2년 02월 27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2년 09월 07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4년 01월 0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9년 04월 0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9년 10월 0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23년 10월 01일부터 시행한다.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0억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504백만원
최고한도액 10억원



※ 기타 참고사항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2억원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2백만원
최고한도액 2억원



※ 기타 참고사항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3년 09월 18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상법시행령 제31조(주주총회의 소집공고) 제4항 제4호에 의거하여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 개최 1주 전까지 회사 홈페이지의  'IR' 메뉴에 있는 '공시'  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홈페이지 주소 : https://embrain.com/  


-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9110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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