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161390) 공시 -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2023-03-14 16:57: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4001015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참고서류

금융위원회 / 한국거래소 귀중






   2023 년 3 월 14 일
권 유 자: 성 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
주 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86 (삼평동)
전화번호: 031-5178-7000
작 성 자: 성 명: 최현실
부서 및 직위: 재무팀 / 책임
전화번호: 031-780-7460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요약>


1.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가. 권유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 나. 회사와의 관계 본인
다. 주총 소집공고일 2023년 03월 14일 라. 주주총회일 2023년 03월 29일
마. 권유 시작일 2023년 03월 17일 바. 권유업무
    위탁 여부
미위탁
2.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가. 권유취지 주주총회의 원활한 회의 진행과 의결 정족수 확보 
나. 전자위임장 여부 전자위임장 가능 (관리기관) 삼성증권
(인터넷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다. 전자/서면투표 여부 둘다 가능 (전자투표 관리기관) 삼성증권
(전자투표 인터넷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3. 주주총회 목적사항
□ 재무제표의승인
□ 이사의보수한도승인


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1. 권유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 보통주 1,886,316 1.52 본인 자기주식


- 권유자의 특별관계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권유자와의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 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한국앤컴퍼니(주) 최대주주 보통주 37,995,959 30.67 최대주주 -
조희경 특수관계인 보통주 3,366,860 2.72 특수관계인 -
조희원 특수관계인 보통주 884,219 0.71 특수관계인 -
조현식 특수관계인 보통주 799,241 0.65 특수관계인 -
조현범 등기임원 보통주 9,581,144 7.73 등기임원 -
홍문자 특수관계인 보통주 8,819 0.01 특수관계인 -
KIM MYUNG JA (김명자) 특수관계인 보통주 26,057 0.02 특수관계인 -
노정호 특수관계인 보통주 26,121 0.02 특수관계인 -
조재형 특수관계인 보통주 15,391 0.01 특수관계인 -
조유빈 특수관계인 보통주 15,351 0.01 특수관계인 -
조재민 특수관계인 보통주 15,302 0.01 특수관계인 -
조재완 특수관계인 보통주 15,294 0.01 특수관계인 -
신양관광개발(주) 계열사 보통주 793,522 0.64 계열사 등 -
이수일 등기임원 보통주 5,213 0.00 등기임원 -
정진균 발행회사 임원 보통주 1,050 0.00 발행회사 임원 -
김한규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1,000 0.00 계열회사 임원 -
- 53,550,543 43.23 - -

※ 상기 소유주식수는 2022년 12월 31일 기준, 소유 비율은 발행주식총수 기준임

2. 권유자의 대리인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의결권행사 대리인 (의결권 수임인)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
주식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최현실 보통주 35 직원 직원 -
이용우 보통주 0 직원 직원 -


나.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업무 대리인

성명
(회사명)
구분 주식의
종류
주식
소유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 해당사항없음 - - - - -



3. 권유기간 및 피권유자의 범위


가. 권유기간

주주총회
소집공고일
권유 시작일 권유 종료일 주주총회일
2023년 03월 14일 2023년 03월 17일 2023년 03월 29일 2023년 03월 29일


나. 피권유자의 범위

2022년 12월 31일 기준일 현재 보통주식 보유 전체주주


I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1. 의결권 대리행사의 권유를 하는 취지

주주총회의 원활한 회의 진행과 의결 정족수 확보


2. 의결권의 위임에 관한 사항


가. 전자적 방법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전자위임장)

전자위임장 수여 가능 여부 전자위임장 가능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2023년 3월 17일 ~ 2023년 3월 28일
전자위임장 관리기관 삼성증권
전자위임장 수여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시작일은 오전 9시부터 가능하며, 마감일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 전자위임장 수여 방법
  - 본인인증을 통해 주주본인 확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 행사가 가능
  ※ 주주확인용 본인인증방법: 공동인증, 카카오페이, 휴대폰인증


나. 서면 위임장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 권유자 등이 위임장 용지를 교부하는 방법

피권유자에게 직접 교부 O
우편 또는 모사전송(FAX) O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위임장 용지를 게시 X
전자우편으로 위임장 용지 송부 O
주주총회 소집 통지와 함께 송부
(발행인에 한함)
O



- 전자우편 전송에 대한 피권유자의 의사표시 확보 여부 및 확보 계획

이메일 또는 전화 등 적절한 방법으로 피권유자의 동의를 얻은 경우, 피권유자에게 전자우편을 이용하여 참고서류 및 위임장 용지를 송부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및 의사표시를 확보할 예정


□ 피권유자가 위임장을 수여하는 방법

■ 서면위임
(1) 위임장 접수처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86 (삼평동),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
            정기주주총회 담당자 앞 (우편번호: 13494)
·전화번호 : 031-780-7460
(2) 우편 접수 여부 : 가능
(3) 접수 기간 : 2023년 03월 17일 ~ 03월 29일 제 11기 정기주주총회 개시 전
(4) 주주총회 당일 개시전 위임장 접수처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86 (삼평동),  
                                                       1층 미디어룸
■ 직접 교부, 전자우편 등에 의한 수여도 가능


다. 기타 의결권 위임의 방법

-


3.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의 직접 행사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일시 및 장소

일 시 2023년 3월 29일 오전 9시
장 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86 (삼평동), 1층 미디어룸


나. 전자/서면투표 여부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전자투표 가능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기간 2023년 3월 17일 09시 ~ 2023년 3월 28일 17시
전자투표 관리기관 삼성증권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시작일은 오전 9시부터 가능하며, 마감일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 전자투표 행사 방법
  - 본인인증을 통해 주주본인 확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 행사 가능
     ※ 주주확인용 본인인증방법: 공동인증, 카카오페이, 휴대폰인증
▶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이미 행사된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됨


□ 서면투표에 관한 사항

서면투표 가능 여부 서면투표 가능
서면투표 기간 2023년 3월 17일 ~ 2023년 3월 28일
(서면투표용지는 주주총회일 전일까지 회사에 도착(FAX는 인정하지 않음)하여야 하며, 이후 도착분은 무효로 간주함)
서면투표 방법  당사가 보낸 주주총회소집통지서에 동봉 된 서면결의서에 의결권을 행사하여 회사로 송부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1) 접수처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86  (삼평동),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
                 정기주주총회 담당자 앞
                 (우편번호: 13494)

(2) 접수 기간 :  2023년 3월 28일 도착분까지 유효

※ 서면투표와 전자투표로 의결권을 중복하여 행사할 경우, 반드시 하나의 방법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다만, 중복행사 하실 경우 회사에 마지막으로 도달한 투표결과가 유효함을 안내드립니다.


다. 기타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 행사와 관련한 사항

▶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주주총회참석장, 신분증
- 대리행사 : 주주총회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및 날인),                          주주의 신분증 사본, 대리인의 신분증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만 신분증으로 인정되며, 신분증 미지참시 주주총회 입장이 불가하오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COVID-19) 관련 안내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직접 참석 없이 

    의결권 행사가 가능한 전자투표제도의 활용을 권장 드립니다.
- 주주님들의 안전을 위하여 총회장 입구에서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발열이 

     의심되는 경우 주주총회장의 출입이 제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주주총회에 참석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부탁 드립니다.


III.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제1호 의안 : 제 11기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 당해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당사는 본사를 거점으로 한국과 미주, 구주, 중국에 총 4개의 지역본부를 통한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으며 5개국에 걸쳐 8개의 타이어 생산공장을 바탕으로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타이어 제조/판매 기업입니다.

사업군별로 보면 크게 타이어를 생산/판매하는 타이어 부문과 해당 타이어 생산 등  에 필요한 기계장치를 생산/유지보수, 타이어용 금형을 제작하는 비타이어 부문으로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역적으로 보면 국내에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본사와 더불어 타이어를 생산하는 대전과 금산에 2개 공장 및 다수의 타이어 판매점을 통한 판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 기계를 생산하는 ㈜한국엔지니어링웍스와 금형관련 ㈜한국프리시전웍스 역시 국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해외는 미주, 구주, 중국의 3개 지역본부 및 중국 3개 공장, 헝가리 1개 공장, 인도네시아 1개 공장, 미국 1개 공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국 공장은 현재 증설 투자 진행중에 있습니다.

가. 업계의 현황


[타이어 부문]
타이어 업계의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산업의 특성

(가) 자동차산업, 화학 산업과 연관 산업
신차용 타이어 수요는 자동차 생산대수에, 교환용 타이어 수요는 차량 등록 대수에 영향을 받는 산업입니다. 또한 타이어는 천연고무, 합성고무, 코드지 등 여러 원재료가 투입되어 화학산업과 연관되어 있는 산업입니다.

(나) 자본집약적 산업
타이어산업은 막대한 설비 투자가 소요되는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입니다. 꾸준히 증설이 요구되며, 감가상각비용도 상당합니다. 최근 기술발전에 따라 최소 경제규모가 축소되는 경향이 있지만 아직도 거액의 초기투자가 소요됩니다.

(다) 고도의 기술집약적 산업
타이어는 차량주행시의 안정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하는 특성상 고도의 기술이요구됩니다. 또한 타이어는 승차감을 저하시키지 않고 조종성, 브레이크 성능, 소음 등 모든조건을 만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회전 저항을 극소화하여 연비를 향상시켜야 하므로 트레드 패턴 및 타이어의 구조개발에 집약된 연구개발 노력이 요구됩니다.

(라) 노동집약적 산업
타이어 산업은 자본 및 기술집약형 산업이면서 고무의 가공특성상 전체 공정을 자동화하는데는 한계가 있어 상당부문 인력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노동집약적 산업입니다.

(마) 원료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산업
타이어의 주원료는 천연고무, 합성고무, 카본블랙 등이며, 국내에서는 천연고무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며, 기타 합성고무 등은 국내에서 생산되나 기초 원료가 원유에 의존되는 관계로해외 의존도가 높고 국제시황에 따라 가격 변동이 심한 편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세계 타이어 산업은 이미 생산 Capacity가 수요량을 초과한 성숙기에 진입한 상태이나, 중국및 신흥시장의 경우는 예외라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은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기하급수적인수요 증가를 가져올 '자동차 대중화 시대'를 맞이하여 타이어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 타이어 산업은 자동차 산업의 발전 여부와 개인소득의 증감에 영향을 받으며, 신차용타이어수요는 자동차 생산대수와, 교환용 타이어 수요는 차량 보유대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집니다. 선진국의 경기 변동에 따라 수출에 영향을 받고 있으나 정도는 미미합니다.

(4) 경쟁요소
국내타이어 시장은 당사와 금호타이어 및 넥센타이어가 전체시장의 약 90%이상 과점하고있으며 대단위 자본이 소요되는 장치산업으로 신규업체 진출이 어려운 편이며, R&D 투자로인한 신제품 개발 및 국내외 유통망의 확보가 경쟁의 관건입니다.

(5) 자원조달의 특성
천연고무는 동남아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당사는 장기 구매계약 등을 통하여 안정적인 조달을 하고 있습니다. 여타 원자재의 경우 석유화학공업으로부터 생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석유 화학 공업의 발달로 국내업체로부터 안정적인 조달이 가능합니다. 기타 부재료의 조달은국내에서 충당하며, 유화업종 경기에 따라 가격변동폭이 결정됩니다. 합성고무, 카본블랙 등원부재료의 단가는 최근 유가변동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4조 및 동법 제2조 7호의 시장 지배적 사업자로지정되어, 동법 제3조의 2에 의한 시장지배적지위의 남용금지 사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동 규정 위반시 동법 제5조에 의거 가격의 인하, 당해 행위의 중지, 시정명령을 받은 사실의 공표 기타 시정을 위한 필요한 조치를 받을 수 있으며 제6조에 의거 매출액에 100분의3을 곱한 금액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과징금을 부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RADIAL타이어에 대해 첨단산업으로 지정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7) 기타
해당사항 없음

[비타이어 부문-일반기계]
비타이어 부문 일반기계의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산업의 특성
기계 산업은 모든 제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국가 기간산업으로 우리나라 산업화 태동기 이후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한 결과, 현재 세계 유수의 기업과 어깨를 겨루며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모태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표준산업분류에 의거하면 일반적으로 기계 산업은 일반기계, 전기 기계, 정밀기계, 기계요소, 금속제품 등 5대 업종으로 구분되며, 적용범위나 전 산업의 영향력 측면에서 타 어떤산업보다 광범위한 영역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산업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상기의 기계산업 분류 중 일반기계 산업이 타 사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보면,

첫째, 일반기계 산업은 제조업의 근간이 되는 시설 및 장비를 만드는 산업으로 제조업의 생산성과 정밀도를 결정하는 기반산업으로, 이는 일반기계 산업의 수준이 국가의 전체 산업수준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며, 생산되는 기계의 기술수준이 다른 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수준을 결정할 정도로 국가산업의 근간이 되는 산업입니다.

둘째, 일반기계 산업은 단기간 내 제반 경쟁력 확보가 어려운 자본 및 기술 집약형 산업이며,우수한 부품과 소재가 다양하게 소요되는 산업으로, 다수의 관련 부품산업과 동반성장은 물론 기술력 확보에 장시간의 시간이 소요되며, 대규모 시설투자가 이루어져야 함은 물론, 제품개발 및 상품화에는 다양한 부품 및 소재 관련업체가 필요한 산업입니다.

셋째, 일반기계 산업은 수주중심 산업으로 산업경기의 선행지표로서, 국가정책적인 사업과도 밀접한 연계를 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일반기계 산업으로 분류되는 고무, 화학섬유 및 플라스틱 성형기 제조산업은 타이어제품 제조에 필수적인 산업이며, 타이어 산업의 성장성과 궤를 같이하는 산업으로 세계 타이어 산업은 이미 생산 Capacity가 수요량을 초과한 성숙기에 진입한 상태이나,중국 및 신흥시장의 경우는 예외 라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은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기하급수적인 수요 증가를 가져올 '자동차 대중화 시대'를 맞이하여 타이어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됨으로써 타이어제품 제조에 필수적인 당사의 기계산업 또한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됩니다.

(3) 경쟁요소
고무, 화학섬유 및 플라스틱 성형기 제조산업의 경쟁상황은 생산기술과 설비기술이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대체로 극히 제한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준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과 비밀 유지 및 지속적인 신뢰 형성을 통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요업체가 확보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생산라인의 지속적인 개선 측면에도 초기부터 생산공정 개발에 참여하여 생산설비를 공급해 온 장비업체는 해당 설비의 Up-Grade와 A/S에 있어서도 매우 큰 경쟁력을 이미 갖추고 있으므로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관계를지속할 수 있습니다.


[비타이어부문- 금형]
비타이어 부문 금형의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산업의 특성
금형의 응용분야는 매우 광범위하여 공산품의 80% 이상이 금형에 의해 생산되며, 금형의 품질이 관련 제품의 품질과 제조원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기반기술입니다.금형은 특정한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형태가 다양한 단품수주 생산방식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타이어용 금형은 타이어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금형으로서, 타이어 설계 및 제조의 핵심을 이루는 원자재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타이어용 금형 산업은 타이어 사업과 연계하여 성장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비타이어-일반기계부문과 같은 맥락으로 금형제조 산업 역시 중국과 신규시장의 타이어 산업의 지속적 성장이 예측됨에 따라, 타이어제품 제조에 필수적인 금형산업 또한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됩니다.

(3) 경쟁 요소
타이어몰드사업의 경쟁상황은 고도의 제작기술이 요구됨으로써, 대체로 극히 제한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준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과 비밀 유지 및 지속적인 신뢰 형성을 통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요업체가 확보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타이어 부문]

(1) 영업개황
2022년 누적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연결매출액은 8조 3,942억원을 달성했으며, 영업이익은 7,058억원을 기록, 8.4%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했습니다. 법인세차감전순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8,584억원, 7,058억원을 달성했습니다. 2022년 누적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타이어 제품 매출액은 8조 1,617억원 입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앞으로도 공격적인 기술 개발 및 투자, 브랜드 파워 강화, 고객 서비스 만족도 제고 등 기본기에 충실한 경영 활동을 통해 성장세를 이루어나갈 계획입니다.

(2) 시장점유율 (국내)
대한타이어공업협회 자료를 기준(PCR)으로 당사 시장점유율은 국내 30~40%로 파악하고 있으며 최근 3개년 동안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3개사의 시장점유율 약 90% 내외는 크게 변동이 없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국내 타이어시장은 교환시장 및 OEM (CAR MAKER 납품)으로 구분되며, 교환시장의 경우 승용차용은 국내 전반적인 경기와 소비자 패턴 변화에 영향을 받으며 트럭, BUS용은 운수 및 건설 경기에 민감한 편입니다. 완성차업계의 OEM은 내수부문에서 신차출시에 영향을 받으며, 수출부문은 자동차 수출의 확대 및 세계시장의 수요증가에 따른 매출증가 영향이 큽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 없음

(5) 조직도

조직도



[비타이어 부문-일반기계]

(1) 영업개황
2022년 누적 ㈜한국엔지니어링웍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한 약 511억원을 달성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7.4억원 증가한 30.7억원, 영업이익율은 6.0%를 기록했습니다. 법인세차감전순이익은 34.7억원입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타이어 생산설비의 제조 및 판매를 단일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서 통계청 한국산업표준 분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C29292 : 고무, 화학섬유 및 플라스틱 성형기 제조

(3) 시장점유율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의 경우 판매처와의 비밀유지 및 신뢰 관계가 매우 중요하므로 판매처가 극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시장점유율 산정은 무의미하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4) 시장의 특성
타이어 설비 시장은 공장 증설 시장 및 기존 공장 구조조정 시장으로 구분됩니다. 공장 증설의 경우 자동차산업의 호황으로 타이어 수요가 급증할 때 이루어 지지만, 현재 국내 타이어산업은 이미 생산 Capacity가 수요량을 초과한 성숙기에 진입한 상태이기 때문에 해외에서 주로 공장 증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기존 공장 구조조정이라 함은 기존 타이어 제조설비의 교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타이어 패턴의 변화 및 타이어 제조기술의 변화에 영향을 받습니다.

(5)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 없음

(6) 조직도

2022년 4Q_HEW


[비타이어부문- 금형]

(1) 영업개황
2022년 누적 (주)한국프리시전웍스 매출액은 1,288억원을 달성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10억원이 감소한 125억원을 기록, 10%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했습니다. 법인세차감전순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08억원, 179억원을 달성했습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타이어 생산설비의 제조 및 판매를 단일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서 통계청한국산업표준분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C29294 : 주형 및 금형 제조업, G47711 : 차량용 주유소 운영업

(3) 시장의 특성
타이어몰드는 타이어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보안을 필요로 하는 특수성 때문에 각 타이어 사업자는 몇 개 사업자를 선정하여 장기적으로 거래하는 경향이 있어 타이어몰드 시장에서의 구매선 및 판매선 변경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현재 운용중인 타이어몰드 및 정밀부품 외 다른 신규사업에 대한 진출계획은 없습니다.

(5) 조직도

2022년 4Q_HPW


■ 당해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대차대조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결손금처리계산서)


1) 연결재무제표

- 연결재무상태표

연결재무상태표
제 11 기 기말 :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10 기 기말 : 2021년 12월 31일 현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제 11(당)기 기말 제 10(전)기 기말
자산

  유동자산 6,436,304,422,676 5,509,241,836,761
     현금및현금성자산 1,139,442,351,244 1,062,042,415,822
     단기금융상품 594,766,221,730 480,020,611,895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252,793,629,034 458,986,404,900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710,111,271,804 1,507,331,360,493
     재고자산 2,449,545,168,458 1,896,588,732,234
     기타금융자산 126,156,619,090 10,800,198,366
     기타유동자산 131,214,208,950 28,887,595,290
     당기법인세자산 32,274,952,366 26,849,797,761
     매각예정자산 - 37,734,720,000
  비유동자산 6,145,059,736,329 6,185,054,751,260
     장기금융상품 114,904,678,620 114,001,639,372
     장기매출채권및기타채권 56,040,676,275 43,767,767,72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166,538,583,245 87,229,257,385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110,501,621,196 89,231,325,445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투자 1,177,113,111,526 1,186,644,598,081
     유형자산 3,687,477,399,217 3,821,452,959,263
     투자부동산 113,388,864,934 120,028,846,702
     무형자산 254,483,011,433 263,637,548,690
     기타금융자산 109,758,282,782 181,228,516,103
     기타비유동자산 32,425,865,962 35,561,816,160
     순확정급여자산 89,706,924,388 46,706,577,508
     이연법인세자산 232,720,716,751 195,563,898,827
자     산     총     계 12,581,364,159,005 11,694,296,588,021
부채

 유동부채 2,887,075,507,092 1,869,177,489,179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210,829,036,305 1,152,501,042,126
     차입금 1,351,443,155,131 457,294,467,407
     당기법인세부채 120,391,661,756 20,035,168,789
     충당부채
16,857,757,209 10,017,416,591
     기타금융부채 5,856,851,152 24,744,990,831
     기타유동부채 181,697,045,539 204,584,403,435
 비유동부채
818,579,403,934 1,629,604,808,651
     차입금 585,073,027,887 1,363,090,829,239
     순확정급여부채 7,326,855,120 7,507,521,237
     충당부채 29,366,721,848 71,691,730,603
     기타금융부채
22,685,509,692 23,142,640,366
     기타비유동부채 117,049,810,402 116,538,948,931
     이연법인세부채
57,077,478,985 47,633,138,275
부     채     총     계 3,705,654,911,026 3,498,782,297,830
자본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8,807,110,452,160 8,158,148,201,234
     자본금 61,937,534,500 61,937,534,500
     기타불입자본 2,962,186,308,460 2,927,985,079,797
     기타자본구성요소
(61,811,586,273) (12,766,416,324)
     이익잉여금
5,844,798,195,473 5,180,992,003,261
비지배지분 68,598,795,819 37,366,088,957
자     본     총     계 8,875,709,247,979 8,195,514,290,191
부 채 및 자 본 총 계 12,581,364,159,005 11,694,296,588,021


-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제 11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0 기 :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목 제 11(당) 기 제 10(전) 기
매출 8,394,203,036,511 7,141,136,827,775
매출원가 (6,291,656,293,699) (5,193,837,389,553)
매출총이익 2,102,546,742,812 1,947,299,438,222
 판매비와관리비 (1,208,466,113,277) (1,125,821,549,545)
 연구개발비 (188,262,540,496) (179,284,982,235)
영업이익 705,818,089,039 642,192,906,442
 금융이익 144,685,378,544 82,946,535,252
 금융원가 (146,434,463,635) (87,378,111,518)
 기타영업외수익 483,081,997,419 206,470,409,736
 기타영업외비용 (314,180,626,003) (174,842,971,893)
 관계기업투자손익 (11,553,141,303) 43,464,338,640
 순화폐성자산에서 발생하는 손실
(3,063,407,427)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858,353,826,334 712,853,106,659
법인세비용
(152,579,300,356) (118,139,105,520)
당기순이익 705,774,525,978 594,714,001,139
법인세비용 차감후 기타포괄손익 9,576,235,981 272,899,643,774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63,969,428,773 18,308,319,277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3,906,897,655) 12,999,921,873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61,225,140,023 4,048,107,099
   관계기업의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6,651,186,405 1,260,290,305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 될 수 있는 항목 (54,393,192,792) 254,591,324,497
   현금흐름위험회피
(4,920,557,066) (488,535,033)
   관계기업 지분법자본변동 4,138,988,223 16,190,169,416
   해외사업환산손익 (53,611,623,949) 238,889,690,114
당기총포괄이익 715,350,761,959 867,613,644,913
 당기순이익의 귀속

   지배기업의 소유주 690,248,871,529 588,191,994,161
   비지배지분 15,525,654,449 6,522,006,978
 당기총포괄이익의 귀속

   지배기업의 소유주 700,153,149,363 859,945,986,716
   비지배지분 15,197,612,596 7,667,658,197
주당손익

 기본 및 희석 주당순이익 5,658 4,822


- 연결자본변동표

연결자본변동표
제 11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0 기 :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목 자본금 기타불입자본 이익잉여금 기타자본구성요소 지배기업의
소유주 귀속
비지배지분 총계
주식발행초과금 연결자본잉여금 자기주식 기타포괄손익누계
-공정가치
현금흐름위험회피 해외사업
환산손익
지분법
자본변동
III. 2021.01.01(당기초) 61,937,534,500 2,993,465,737,894 (20,631,939,392) (44,848,718,705) 4,665,265,075,780 (9,664,361,721) 6,352,460,491 (267,413,821,564) (6,967,063,315) 7,377,494,903,968 34,652,618,260 7,412,147,522,228
 연차배당 - - - - (79,292,689,450) - - - - (79,292,689,450) (4,954,187,500) (84,246,876,950)
  당기순이익 - - - - 588,191,994,161 - - - - 588,191,994,161 6,522,006,978 594,714,001,139
  관계기업의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1,260,290,305 - - - - 1,260,290,305 - 1,260,290,305
  현금흐름위험회피 - - - - - - (488,535,033) - - (488,535,033) - (488,535,033)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 및 처분손익 - - - - 1,519,225,366 11,479,411,443 - - - 12,998,636,809 1,285,064 12,999,921,873
  지분법자본변동 - - - - - - - - 16,190,169,416 16,190,169,416 - 16,190,169,416
  해외사업환산손익 - - - - - - - 237,745,323,959 - 237,745,323,959 1,144,366,155 238,889,690,114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4,048,107,099 - - - - 4,048,107,099 - 4,048,107,099
IV. 2021.12.31(당기말) 61,937,534,500 2,993,465,737,894 (20,631,939,392) (44,848,718,705) 5,180,992,003,261 1,815,049,722 5,863,925,458 (29,668,497,605) 9,223,106,101 8,158,148,201,234 37,366,088,957 8,195,514,290,191
III. 2022.01.01(당기초) 61,937,534,500 2,993,465,737,894 (20,631,939,392) (44,848,718,705) 5,180,992,003,261 1,815,049,722 5,863,925,458 (29,668,497,605) 9,223,106,101 8,158,148,201,234 37,366,088,957 8,195,514,290,191
  연차배당 - - - - (85,392,127,100) - - - - (85,392,127,100) - (85,392,127,100)
  자본직접반영 자본잉여금 - - 22,875,135,616 - - - - - - 22,875,135,616 - 22,875,135,616
  비지배지분과의 자본거래 - - 11,326,093,047 - - - - - - 11,326,093,047 16,035,094,266 27,361,187,313
  당기순이익 - - - - 690,248,871,529 - - - - 690,248,871,529 15,525,654,449 705,774,525,978
  관계기업의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6,651,186,405 - - - - 6,651,186,405 - 6,651,186,405
  현금흐름위험회피 - - - - 0 - (4,920,557,066) - - (4,920,557,066) - (4,920,557,066)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지분상품 평가,처분손익 - - - - (8,926,878,645) 5,021,714,285 - - - (3,905,164,360) (1,733,295) (3,906,897,655)
  파생상품평가손익
-
-
-
-
- - - - - - - -
  지분법자본변동 - - - - - - - - 4,138,988,223 4,138,988,223 - 4,138,988,223
  해외사업환산손익 - - - - - - - (53,285,315,391) - (53,285,315,391) (326,308,558) (53,611,623,949)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61,225,140,023 - - - - 61,225,140,023 - 61,225,140,023
IV. 2022.12.31(당기말) 61,937,534,500 2,993,465,737,894 13,569,289,271 (44,848,718,705) 5,844,798,195,473 6,836,764,007 943,368,392 (82,953,812,996) 13,362,094,324 8,807,110,452,160 68,598,795,819 8,875,709,247,979


- 연결현금흐름표

연결현금흐름표
제 11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0 기 :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목 제 11(당) 기 제 10(전) 기
I. 영업활동 현금흐름
504,570,700,349
841,528,140,376
1.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 621,701,038,838
982,925,245,123
 (1) 당기순이익 705,774,525,978
594,714,001,139
 (2) 수익ㆍ비용의 조정 708,809,009,625
808,562,633,956
 (3)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및 부채의 증감 (792,882,496,766)
(420,351,389,972)
2. 이자의 수취 30,033,447,925
14,746,984,625
3. 이자의 지급 (62,275,449,254)
(46,050,670,329)
4. 배당금의 수취 40,095,139,590
41,825,430,526
5. 법인세의 납부 (124,983,476,750)
(151,918,849,569)
II. 투자활동 현금흐름
 (332,001,472,784)
(766,568,630,129)
단기금융상품의 순증감 (88,152,906,831)
(214,886,865,679)
장기금융상품의 순증감 (160,000,000)
(114,621,023,135)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상품의 취득 (545,822,311,022)
(741,409,706,019)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상품의 처분 727,019,618,461
750,349,291,802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상품의 취득 (73,977,588,331)
  (56,862,952,638)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상품의 처분 1,751,813,996
   23,191,364,836 
유형자산의 취득 (294,810,753,901)
        (327,532,065,388)
유형자산의 처분 45,509,421,348
          23,780,254,091 
무형자산의 취득 (12,902,411,147)
          (11,334,051,836)
무형자산의 처분 123,826,630
              142,875,566 
투자부동산의 처분 4,587,532,523
-
파생상품의 정산 (33,313,914,258)
            1,404,449,657   
기타금융자산의 순증감 (42,832,885,641)
            1,184,331,243 
금융리스채권의 회수 2,315,892,347
            4,383,911,138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투자의 취득 (68,150,291,571)
          (90,100,000,000)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투자의 처분 50,101,919,974
-  
임차보증금의 지급 (3,408,910,079)
          (15,978,844,166)  
임차보증금의 회수 120,474,718
            1,720,400,399   
III. 재무활동 현금흐름
(90,339,172,410)
(79,087,922,902)
단기차입금의 순증감 26,553,596,386
(23,245,627,797)
장기차입금의 순증감 2,865,376,000
127,388,956,000
사채발행비의 반환 -
34,023,860
리스부채의 상환  (62,537,727,326)
(57,839,742,293)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
(45,776,800,000)
임대보증금의 회수 750,687,350
4,103,304,802
임대보증금의 지급 (141,658,000)
(313,366,000)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지급한 배당금 (85,388,677,290)
(79,289,480,530)
비지배지분 금융부채의 증감 452,727,137
804,996,556
비지배지분에 대한 배당금 -
(4,954,187,500)
유상증자 27,106,503,333
-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82,230,055,155
(4,128,412,655)
V. 초인플레이션 경제에서의 재무보고 적용 효과
2,635,070,326
-
VI.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062,042,415,822
1,060,864,709,315
VII.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 효과
(7,465,190,059)
5,306,119,162
VI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139,442,351,244
1,062,042,415,822


- 주석

제 11기 :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10기 : 2021년 12월 31일 현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1. 일반 사항

기업회계기준서 제1110호 '연결재무제표'에 의한 지배기업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식회사(이하 "회사")와 종속기업(이하 지배기업과 그 종속기업을 일괄하여 "연결회사")의 일반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1 회사의 개요

연결회사는 2012년 9월 1일에 한국앤컴퍼니㈜의 타이어사업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분할신설회사로서 자동차 타이어 튜브 및 동 부속품의 제조ㆍ재생 가공판매업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본사가 위치하고 있으며,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대한민국, 중국, 헝가리, 인도네시아 및 미국에 총 8개의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2012년 10월 4일에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재상장하였습니다.

회사는 2019년 2월 28일자 이사회에서 회사명을 한국타이어주식회사에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식회사로 변경하는 결의를 하였으며, 2019년 3월 28일자 주주총회에서 동 결의안을 원안대로 승인하여, 2019년 5월 8일자로 회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연결회사의 주요 주주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주명 당기말 전기말
소유주식수(주) 지분율(%) 소유주식수(주) 지분율(%)
한국앤컴퍼니㈜ 37,995,959 30.67 37,995,959 30.67
조양래 - - 7,019,903 5.67
조현범 9,581,144 7.74 2,561,241 2.07
조현식 799,241 0.65 799,241 0.65
기타(*) 75,498,725 60.94 75,498,725 60.94
합   계 123,875,069 100.00 123,875,069 100.00

(*) 보고기간말 현재 연결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기주식은 1,886,316주입니다.


1.2 종속기업의 현황

종속기업명 영업소재지 주요영업활동 연결실체 내 기업이 소유한
지분율 및 의결권비율(%)
결산월
당기말 전기말
㈜한국엔지니어링웍스 대한민국 타이어 및 튜브 제조기계 제조 95.0 95.0 12월
Hankook Tire America Corp. 미국 타이어 제품의 판매 100.0 100.0
Hankook Tyre U.K. Ltd. 영국 100.0 100.0
Jiangsu Hankook Tire Co., Ltd. 중국 타이어 제품의 제조 및 판매 100.0 100.0
Hankook Tire China Co., Ltd. 100.0 100.0
Shanghai Hankook Tire Sales Co., Ltd. 타이어 제품의 판매 100.0 100.0
Hankook Tire Netherlands B.V. 네덜란드 100.0 100.0
Hankook Tire Japan Corp. 일본 100.0 100.0
Hankook Tire Canada Corp. 캐나다 100.0 100.0
Hankook Reifen Deutschland GmbH 독일 100.0 100.0
Hankook Tire France SARL 프랑스 100.0 100.0
Hankook Espana S. A. 스페인 100.0 100.0
Hankook Tyre Australia Pty., Ltd. 호주 100.0 100.0
Hankook Tire Europe Holdings B.V. 네덜란드 유럽지역 지배구조 구축 100.0 100.0
Hankook Tire Hungary Ltd. 헝가리 타이어 제품의 제조 및 판매 100.0 100.0
Hankook Tire Budapest Kereskedelmi Kft 타이어 제품의 판매 100.0 100.0
Hankook Tire Italia S.R.L. 이탈리아 100.0 100.0
Hankook Tire Europe GmbH 독일 타이어 제품의 판매지원 100.0 100.0
Hankook Tire Rus LLC 러시아 타이어 제품의 판매 100.0 100.0
Hankook Tire DE Mexico, S.A. DE C.V. 멕시코 100.0 100.0
Chongqing Hankooktire Co., Ltd. 중국 타이어 제품의 제조 및 판매 100.0 100.0
PT. HANKOOK TIRE INDONESIA 인도네시아 99.9 99.9
MK Mold (Jiaxing) Co., LTD. 중국 타이어 금형의 제조 및 판매 50.1 50.1
㈜한국프리시전웍스 대한민국 50.1 50.1
Hankook Tire Singapore PTE., Ltd. 싱가폴 무역 및 컨설팅 100.0 100.0
Hankook Tire Malaysia SDN.BHD. 말레이시아 타이어 제품의 판매 100.0 100.0
Hankook Tires India llp. 인도 100.0 100.0
Hankook Tire Sweden AB 스웨덴 100.0 100.0
Beijing Jielun Trading Company Co., Ltd. 중국 100.0 100.0
Qingdao Jieluntong Trading Co., LTD 100.0 100.0
Xiamen Jieluntong Trading Co., LTD 100.0 100.0
Hankook Lastikleri A.S. 튀르키예 100.0 100.0
Hankook Tire Polska Sp. z o.o. 폴란드 100.0 100.0
Hankook Tire Thailand Co., Ltd. 태국 100.0 100.0
Hankook Tire de Colombia Ltda. 콜롬비아 100.0 100.0
Hankook Tire Manufacturing Tennessee LP 미국 타이어 제품의 제조 및 판매 100.0 100.0
Hankook Tire America Holdings I, LLC 미국 미주지역 지배구조 구축 100.0 100.0
Hankook Tire America Holdings II, LLC 100.0 100.0
MK Technology (CHONGQING) Mould Co., Ltd. 중국 타이어 금형의 제조 및 판매 50.1 50.1
Hankook Tire Ceska Republika s.r.o. 체코 타이어 제품의 판매 100.0 100.0
한국동그라미파트너스㈜ 대한민국 시설관리용역, 제과 및 제빵업 100.0 100.0
Hankook Tyre Australia Retail Pty., Ltd. 호주 타이어 유통업 100.0 100.0
JAX Quickfit Franchising Systems Unit Trust. 100.0 100.0
JAX Quickfit Franchising Systems Pty Ltd. 100.0 100.0
JAX Quickfit Properties Pty Ltd. 100.0 100.0
JAX Quickfit Retailing Pty Ltd 100.0 100.0
JAX Property Investments Pty Ltd 100.0 100.0
JAX Property Investments Trust 100.0 100.0
Hankook Tire Latam, S.A. 파나마 무역 및 컨설팅 100.0 100.0
Hankook Tire Latin America Distribution Center, S.A 타이어 제품의 판매 100.0 100.0
Hankook Tire Ukraine LLC 우크라이나 타이어 제품의 판매 100.0 100.0
모델솔루션㈜(*) 대한민국 금형 및 사출제작 62.9 75.0
ModelSolution Inc.(*) 미국 컴퓨터프린팅 62.9 75.0
Reifen-Muller KG 독일 타이어 유통업 100.0 100.0
Reifen-Muller GmbH & Co. Runderneuerungswerk KG 100.0 100.0
RM Verwaltungs GmbH 독일 유럽지역 지배구조 구축 100.0 100.0
RU Verwaltungs GmbH 100.0 100.0
Hankook Tire D.O.O. Beograd 세르비아 타이어 제품의 판매 100.0 100.0
Hankook Tire Middle East and Africa FZE 아랍에미리트 100.0 100.0
Hankook Tire Vietnam. Co., Ltd. 베트남 100.0 100.0
PT. HANKOOK TIRE SALES INDONESIA 인도네시아 100.0 100.0
Hankook Tire Austria GmbH 오스트리아 100.0 100.0
티앤에이 주식회사 대한민국 타이어 제품의 판매 100.0 100.0
미래에셋OCIO 베스트 솔루션 전문 투자형 사모투자신탁1호 대한민국 집합투자업 99.7 99.7
타이거 CONSTANT 1 전문 투자형 사모투자신탁 98.0 98.0
씨엔티테크 제1호 모빌리티 스타트업 투자조합 66.7 66.7
Hankook Tire &Technology Egypt LLC 이집트 타이어 제품의 판매지원 100.0 -

(*) 당기 중 모델솔루션의 불균등 유상증자로 인하여 지분율이 변동하였습니다.

1.3 연결대상범위의 변동


당기 중 연결재무제표의 작성대상에 신규로 포함된 종속기업은 다음과 같으며 제외된 종속기업은 없습니다.


기업명 사  유
Hankook Tire &Technology Egypt LLC 신규 취득하였습니다.



2. 중요한 회계정책

 

2.1 재무제표 작성기준


연결회사의 연결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이하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작성됐습니다.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은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가 발표한 기준서와해석서 중 대한민국이 채택한 내용을 의미합니다.

재무제표는 다음을 제외하고는 역사적 원가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특정 금융자산과 금융부채(파생상품 포함), 공정가치로 측정하는 특정 유형자산과 투자부동산 유형
순공정가치로 측정하는 매각예정자산
확정급여제도와 공정가치로 측정하는 사외적립자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은 재무제표 작성 시 중요한 회계추정의 사용을 허용하고 있으며, 회계정책을 적용함에 있어 경영진의 판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보다 복잡하고 높은 수준의 판단이 필요한 부분이나 중요한 가정 및 추정이 필요한 부분은 주석3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2.2 회계정책과 공시의 변경

2.2.1 연결회사가 채택한 제ㆍ개정 기준서


연결회사는 2022년 1월 1일 이후 최초로 시작되는 회계연도에 시행되는 기준서와 개정사항을 최초 적용하였습니다. 회사는 공표되었으나 시행되지 않은 기준서, 해석서, 개정사항을 조기적용한 바 없습니다.

(1) 기업회계기준서 제1037호 '충당부채, 우발부채, 우발자산' 개정 - 손실부담계약의 계약이행 원가

손실부담계약은 계약상 의무의 이행에 필요한 회피 불가능 원가(즉, 계약을 보유하고있기 때문에 회피할 수 없는 원가)가 그 계약에서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제적 효익을 초과하는 계약입니다. 이 개정사항은 계약이 손실부담계약인지를 평가할 때 증분원가(예: 직접 노무원가 및 재료원가)와 계약을 이행하는 데 직접 관련되는 그 밖의 원가의 배분액(예: 계약 이행에 사용하는 유형자산의 감가상각비, 계약 관리·감독 원가)를 모두 포함하여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기 위한 계약과 직접 관련된 원가를 포함해야 한다고 명확히 하였습니다. 일반관리원가는 계약에 직접 관련되지 않으며 계약에 따라 거래 상대방에게 명백히 청구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제외합니다. 이 개정사항은 계약이 손실부담계약인지를 평가할 때 증분원가(예: 직접 노무원가 및 재료원가)와 계약을 이행하는 데 직접 관련되는 그 밖의 원가의 배분액(예: 계약 이행에사용하는 유형자산의 감가상각비, 계약 관리·감독 원가)를 모두 포함하여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기 위한 계약과 직접 관련된 원가를 포함해야 한다고 명확히 하였습니다.

일반관리원가는 계약에 직접 관련되지 않으며 계약에 따라 거래 상대방에게 명백히 청구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제외합니다. 회사는 당기 중 이 개정사항의 적용 범위에 해당하는 충당부채, 우발자산 및 우발부채가 없으므로 개정사항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2) 기업회계기준서 제1103호 '사업결합' 개정 -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 참조

이 개정사항은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의 개념체계의 이전 참조를 2018년 3월에 발표된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의 참조로 변경 시, 유의적인 요구사항의 변경이 없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기업회계기준서 제1037호 '충당부채, 우발부채, 우발자산'또는 기업회계기준해석서 제2121호 '부담금'의 적용 범위에 해당되는 부채와 우발부채에서 Day 2 손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업회계기준서 제1103호 '사업결합'의 인식원칙에 예외를 추가하였습니다. 이 예외사항은 취득일에 현재의무가 존재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개념체계 대신에 기업회계기준서 제1037호 '충당부채, 우발부채, 우발자산' 또는 기업회계기준해석서 제2121호 '부담금'을 적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우발자산이 취득일에 인식될 수 없다는 것을 명확히 하기 위해 기업회계기준서 제1103호 '사업결합'에 새로운 문단을 추가하였습니다. 경과규정에 따라, 회사는 이 개정사항을 전진적으로 적용합니다. 즉, 개정사항을 최초 적용하는 보고기간 시작일 이후에 발생하는 사업결합부터 적용합니다. 회사는 당기 중 이 개정사항의 적용 범위에 해당하는 우발자산, 부채 및 우발부채가 없으므로 개정사항이 연결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3) 기업회계기준서 제1016호 '유형자산' 개정 - 의도한 사용전의 매각금액

이 개정사항은 경영진이 의도하는 방식으로 자산을 가동하는 데 필요한 장소와 상태에 이르게 하는 동안 발생하는 재화의 매각금액을 유형자산의 원가에서 차감하지 않도록 합니다. 대신에, 기업은 그러한 재화를 판매하여 얻은 매각금액과 그 재화의 원가는 각각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경과규정에 따라 연결회사는 이 개정사항을 처음 적용할 때 표시되는 가장 이른 기간(최초 적용일)의 시작일 이후에 사용할 수 있는 유형자산에 대해서만 개정 내용을 소급하여 적용합니다. 연결회사는 최초로 개정사항을 적용할 때 표시되는 가장 이른 기간의 시작일 또는 그 이후에 사용할 수 있게 된 유형자산에서 생산된 재화의 판매가 없으므로 이 개정사항이 연결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4) 기업회계기준서 제1101호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의 최초채택'- 최초채택기업인 종속기업

이 개정사항은 종속기업이 기업회계기준서 제1101호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의 최초채택 문단 D16(1)을 적용하기로 선택한 경우 종속기업이 지배기업의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전환일에 기초하여 지배기업이 보고한 금액을 사용하여 누적환산차이를 측정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이 개정사항은 이 기준서 문단 D16(1)을 적용하기로 선택한 관계기업 또는 공동기업에도 적용됩니다. 연결회사의 종속기업이 최초채택기업이 아니므로 이 개정사항이 연결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5) 기업회계기준서 제1109호 '금융상품'- 금융부채 제거 목적의 10% 테스트 관련 수수료

이 개정사항은 새로운 금융부채나 변경된 금융부채의 조건이 기존의 금융부채의 조건과 실질적으로 다른지를 평가할 때 기업이 포함하는 수수료를 명확히 합니다. 이러한 수수료에는 채권자와 채무자 간에 지급하거나 수취한 수수료와 채권자와 채무자가 서로를 대신하여 지급하거나 수취한 수수료만 포함됩니다. 기업회계기준서 제1039호 '금융상품: 인식과 측정'에 대한 유사한 개정사항은 없습니다.

경과규정에 따라 연결기업은 최초로 개정사항을 적용한 연차 보고기간 개시일(최초 적용일) 또는 그 이후에 변경되거나 교환되는 금융부채에 해당 개정사항을 적용합니다. 연결회사 내 금융상품에 변경된 사항이 없었기 때문에 이 개정사항이 연결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6) 기업회계기준서 제1041호 '농림어업' - 공정가치 측정 시 세금 고려

이 개정사항은 기업회계기준서 제1041호 '농립어업'의 적용 범위에 해당하는 자산의공정가치를 측정할 때 세금 관련 현금흐름을 포함하지 않는 문단 22의 요구사항을 삭제하였습니다. 연결회사는 보고기간말 현재 이 기준서의 적용 범위에 해당하는 자산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이 개정사항이 연결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2.2.2 회사가 적용하지 않은 제ㆍ개정 기준서

 

연결회사의 재무제표 발행승인일 현재 제정 또는 공표되었으나 아직 시행되지 않아 회사가 채택하지 않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의 제ㆍ개정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업회계기준서 제1117호 '보험계약'

2021년 중, 보험계약의 인식과 측정을 포함하여 보험계약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회계기준인 기업회계기준서 제1117호 '보험계약'이 공표되었으며, 해당 기준서는 보험계약의 인식과 측정을 다룹니다. 이 기준서가 시행되면, 기업회계기준서 제1117호
'보험계약'은 2007년에 공표된 기업회계기준서 제1104호 '보험계약'을 대체합니다.

이 기준서는 보험계약을 발행한 기업의 유형과 관계없이 모든 유형의 보험계약(예: 생명보험, 손해보험, 원수보험계약 및 재보험계약)에 적용되며, 특정 보증과  재량적 참가 특성이 있는 투자계약에도 적용됩니다. 적용범위에서 제외되는 계약은 매우 적을 것입니다. 이 기준서의 전반적인 목적은 보험자에 대하여 더욱 유용하고 일관된 보험계약에 관한 회계모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대체로 각 국가의 기존 회계정책에 기초하는 기업회계기준서 제1104호의 요구사항과 달리, 이 기준서는 보험계약에 대한 포괄적인 모형을 제시합니다. 이 기준서의 핵심은 일반모형이며, 다음의 사항이 추가됩니다.

직접 참가 특성이 있는 계약에 대한 특수한 적용 (변동수수료접근법)
주로 보장기간이 단기인 계약에 대한 간편법 (보험료배분접근법)


이 기준서는 2023년 1월 1일 이후 최초로 시작하는 회계연도부터 시행되며 비교 재무제표가 공시가 되어야 합니다. 기업회계기준서 제1109호 '금융상품'과 기업회계기준서 제1115호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을 이 기준서 최초 적용일 이전에 적용한 기업은 이 기준서를 조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준서는 연결실체에 적용할 수 없습니다.

(2) 기업회계기준서 제1001호 '재무제표 표시' 개정 - 부채의 유동·비유동 분류

기업회계기준서 제1001호 문단 69~76에 대한 개정사항은 부채의 유동·비유동 분류에 대한 다음의 요구사항을 명확히 합니다.

결제를 연기할 수 있는 권리의 의미
연기할 수 있는 권리가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존재해야 함
- 기업이 연기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할 가능성은 유동성 분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 전환가능부채의 내재파생상품 자체가 지분상품일 경우에만 부채의 조건이 유동성 분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이 개정사항은 2023년 1월 1일 이후 최초로 시작되는 회계연도부터 적용하며 소급 적용합니다. 연결회사는 개정사항이 현행 실무에 미칠 영향과 기존의 대출 약정에 재협상이 필요한지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3) 기업회계기준서 제1008호 '회계정책, 회계추정의 변경 및 오류' 개정 - 회계추정치의 정의

개정 기준서는 회계추정치의 변경, 회계정책의 변경과 회계 오류수정을 명확히 구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정 기준서는 기업이 회계 추정치를 개발하기 위해 측정기법과투입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이 개정사항은 2023년 1월 1일 이후 최초로 시작되는 회계연도부터 적용하며 이 시점 이후에 발생하는 회계정책 변경과 회계추정치의 변경에 적용합니다. 조기 적용이 허용됩니다. 이 개정사항은 연결재무제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기업회계기준서 제1001호 '재무제표 표시' 개정 - 회계정책 공시

이 개정사항은 연결회사의 회계정책 공시를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요구사항과지침을 제공합니다. 기준서 제1001호는 연결기업의 유의적인 회계정책을 공시하도록 요구합니다. 개정사항은 '유의적인' 회계정책을 '중요한' 회계정책으로 변경하고, 중요한 회계정책 정보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회사는 회계정책 공시에 대하여 결정할 때, 보다 유용한 회계정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준서 제1001호 '재무제표 표시' 개정은 2023년 1월 1일 이후 최초로 시작되는 회계연도부터 적용하며 조기 적용이 허용됩니다. 회사는 이 개정사항의 요구사항과 일관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중요한 회계정책 정보 공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5) 기업회계기준서 제1012호 '법인세' 개정 - 단일 거래에서 자산과 부채가 동시에 생기는 경우의 이연법인세

이 개정사항은 기업회계기준서 제1012호에 따른 최초 인식예외의 적용범위를 축소하여 동일한 금액으로 가산할 일시적차이와 차감할 일시적차이가 생기는 거래에 적용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이 개정사항은 비교 표시되는 가장 이른 기간의 시작일 이후에 이루어진 거래에 적용합니다. 또한 비교 표시되는 가장 이른 기간의 시작일에 리스와 사후처리 및 복구 관련 부채와 관련된 모든 가산할 일시적차이와 차감할 일시적차이에 대하여 이연법인세자산(충분한 과세소득이 있는 경우)과 이연법인세부채를 인식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현재 이 개정사항의 영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2.2.3 튀르키예 초인플레이션 경제에서의 재무보고 적용

(1) 2022년 튀르키예 초인플레이션 상황에 따른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1029호 초인플레이션 경제에서의 재무보고 적용에 있어, 튀르키예 통계청(Turkish Statistical Institute)에서 공시한 소비자물가지수(CPI)를 사용하였습니다. 튀르키예 통계청에서 공시한 작년과 올해의 분기말 소비자물가지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연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2021   523.53   547.48   570.66   686.95
2022  843.64   977.90 1,046.89 1,128.45


(2) 연결회사는 기업회계기준서 1029호에 따라 튀르키예 소재 종속기업 Hankook Lastikleri A.S.의 재무제표를 재작성하였습니다. 연결회사는 기업회계기준서 1029호의 최초 적용효과를 기타자본구성요소로 반영하였으며, 연결재무제표의 재작성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결재무제표는 역사적원가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화폐성자산과 부채는 보고기간말 현재의 측정단위로 이미 표시되어 있으므로 재측정하지 않았습니다.
비화폐성자산과 부채는 취득 시점부터 보고기간말 현재의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여 재측정하였습니다.
초인플레이션 경제에서의 순화폐성자산 보유로 인한 구매력의 상승 혹은 하락 효과는 포괄손익계산서상 순화폐성자산에서 발생하는 손실로 표시하였습니다.
- 표시통화로의 환산을 위한 환율은 기업회계기준서 1021호 환율변동효과에 따라 보고기간말 현재의 환율을 적용하였습니다.


2.3 연결

연결회사는 기업회계기준서 제1110호 '연결재무제표'에 따라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1) 종속기업


종속기업은 지배기업이 지배하고 있는 모든 기업입니다. 연결회사가 투자한 기업에 관여해서 변동이익에 노출되거나 변동이익에 대한 권리가 있고, 투자한 기업에 대해 자신의 힘으로 그러한 이익에 영향을 미칠 능력이 있는 경우, 해당 기업을 지배한다고 판단합니다. 종속기업은 연결회사가 지배하게 되는 시점부터 연결재무제표에 포함되며, 지배력을 상실하는 시점부터 연결재무제표에서 제외됩니다.

연결회사의 사업결합은 취득법으로 회계처리 됩니다. 이전대가는 취득일의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사업결합으로 취득한 식별가능한 자산ㆍ부채 및 우발부채는 취득일의 공정가치로 최초 측정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청산 시 순자산의 비례적 몫을 제공하는 비지배지분을 사업결합 건별로 판단하여 피취득자의 순자산 중 비례적 지분 또는 공정가치로 측정합니다. 그밖의 비지배지분은 다른 기준서의 요구사항이 없다면 공정가치로 측정합니다. 취득관련 원가는 발생 시 당기비용으로 인식됩니다.

영업권은 이전대가, 피취득자에 대한 비지배지분의 금액과 취득자가 이전에 보유하고 있던 피취득자에 대한 지분의 취득일의 공정가치 합계액이 취득한 식별가능한 순자산을 초과하는 금액으로 인식됩니다. 이전대가 등이 취득한 종속기업 순자산의 공정가액보다 작다면, 그 차액은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연결회사 내의 기업간에 발생하는 거래로 인한 채권, 채무의 잔액, 수익과 비용 및 미실현이익 등은 제거됩니다. 또한 종속기업의 회계정책은 연결회사에서 채택한 회계정책을 일관성 있게 적용하기 위해 차이가 나는 경우 수정됩니다.

비지배지분은 취득일에 피취득자의 식별가능한 순자산에 대해 인식한 금액 중 현재의 지분상품의 비례적 몫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지배력을 상실하지 않는 종속기업에 대한 지배기업의 소유지분 변동은 자본거래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지배력의 상실을 발생시키지 않는 비지배지분과의 거래는 비지배지분의 조정금액과 지급 또는 수취한 대가의 공정가치의 차이를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으로 직접 인식합니다.

연결회사가 종속기업에 대해 지배력을 상실하는 경우, 보유하고 있는 해당 기업의 잔여 지분은 동 시점에 공정가치로 재측정되며, 관련 차액은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2) 관계기업

 

관계기업은 연결회사가 유의적 영향력을 보유하는 기업이며, 관계기업 투자는 최초에 취득원가로 인식하며 이후 지분법을 적용합니다. 연결회사와 관계기업 간의 거래에서 발생한 미실현이익은 연결회사의 관계기업에 대한 지분에 해당하는 부분만큼 제거됩니다. 관계기업의 손실 중 연결회사의 지분이 관계기업에 대한 투자지분(순투자의 일부를 구성하는 장기투자지분 포함)과 같거나 초과하는 경우에는 지분법 적용을 중지합니다. 단, 연결회사의 지분이 영(0)으로 감소된 이후 추가 손실분에 대하여 연결회사에 법적-의제의무가 있거나, 관계기업을 대신하여 지급하여야 하는 경우, 그 금액까지만 손실과 부채로 인식합니다. 또한 관계기업 투자에 대한 객관적인 손상의 징후가 있는 경우 관계기업 투자의 회수가능액과 장부금액과의 차이는 손상차손으로 인식됩니다. 연결회사는 지분법을 적용하기 위하여 관계기업의 재무제표를 이용할 때, 유사한 상황에서 발생한 동일한 거래나 사건에 대하여 연결회사가 적용하는회계정책과 동일한 회계정책이 적용되었는지 검토하여 필요한 경우 관계기업의 재무제표를 조정합니다.

(3) 공동약정

둘 이상의 당사자들이 공동지배력을 보유하는 공동약정은 공동영업 또는 공동기업으로 분류됩니다. 공동영업자는 공동영업의 자산과 부채에 대한 권리와 의무를 보유하며, 공동영업의 자산과 부채, 수익과 비용 중 자신의 몫을 인식합니다. 공동기업참여자는 공동기업의 순자산에 대한 권리를 가지며, 지분법을 적용합니다.

2.4 외화환산

 

(1) 기능통화와 표시통화

 

연결회사는 연결회사 내 개별기업의 재무제표에 포함되는 항목들을 각각의 영업활동이 이뤄지는 주된 경제 환경에서의 통화("기능통화")를 적용하여 측정하고 있습니다. 지배기업의 기능통화는 대한민국 원화이며, 연결재무제표는 대한민국 원화로 표시돼있습니다.


(2) 외화거래와 보고기간말의 환산

 

외화거래는 거래일의 환율 또는 재측정되는 항목인 경우 평가일의 환율을 적용한 기능통화로 인식됩니다. 외화거래의 결제나 화폐성 외화 자산ㆍ부채의 환산에서 발생하는 외환차이는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다만, 조건을 충족하는 현금흐름위험회피나 순투자의 위험회피의 효과적인 부분과 관련되거나 보고기업의 해외사업장에 대한 순투자의 일부인 화폐성항목에서 생기는 손익은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합니다.

 

차입금과 관련된 외환차이는 손익계산서에 금융원가로 표시되며, 다른 외환차이는 기타수익 또는 기타비용에 표시됩니다.

 

비화폐성 금융자산ㆍ부채로부터 발생하는 외환차이는 공정가치 변동손익의 일부로 보아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지분상품으로부터 발생하는 외환차이는 당기손익으로,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지분상품의 외환차이는 기타포괄손익에 포함하여 인식됩니다.

(3) 표시통화로의 환산

연결회사의 표시통화와 다른 기능통화를 가진 모든 연결회사 내 개별기업의 경영성과와 재무상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결회사의 표시통화로 환산하고 있습니다.


1) 자산과 부채는 보고기간말의 환율로 환산하고 있습니다.

2) 수익과 비용은 해당기간의 평균환율로 환산하고 있습니다. 

3) 위 1), 2)의 환산에서 발생하는 외환차이는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종속기업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하는 경우, 자본항목으로 인식한 외환차이의 누계액은 처분손익을 인식하는 시점에 당기손익으로 재분류하고 있습니다. 

해외기업의 취득에서 발생하는 영업권과 공정가치 조정액은 취득하는 연결회사의 자산ㆍ부채로 간주하며, 보고기간말 환율로 환산하고 있습니다.

2.5 금융자산

(1) 분류

 

연결회사는 다음의 측정 범주로 금융자산을 분류합니다.

-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자산


금융자산은 금융자산의 관리를 위한 사업모형과 금융자산의 계약상 현금흐름 특성에근거하여 분류합니다.

 

공정가치로 측정하는 금융자산의 손익은 당기손익 또는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합니다. 채무상품에 대한 투자는 해당 자산을 보유하는 사업모형에 따라 그 평가손익을 당기손익 또는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합니다. 연결회사는 금융자산을 관리하는 사업모형을 변경하는 경우에만 채무상품을 재분류합니다. 

 

단기매매항목이 아닌 지분상품에 대한 투자는 최초 인식시점에 후속적인 공정가치 변동을 기타포괄손익으로 표시할 것을 지정하는 취소불가능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지정되지 않은 지분상품에 대한 투자의 공정가치 변동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2) 측정

 

연결회사는 최초 인식시점에 금융자산을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이 아닌 경우에 해당 금융자산의 취득이나 해당 금융부채의 발행과 직접 관련되는 거래원가는 공정가치에 가산합니다.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거래원가는 당기손익으로 비용처리합니다.


내재파생상품을 포함하는 복합계약은 계약상 현금흐름이 원금과 이자로만 구성되어 있는지를 결정할 때 해당 복합계약 전체를 고려합니다.


① 채무상품

금융자산의 후속적인 측정은 금융자산의 계약상 현금흐름 특성과 그 금융자산을 관리하는 사업모형에 근거합니다. 연결회사는 채무상품을 다음의 세 범주로 분류합니다.
 

 (가) 상각후원가

계약상 현금흐름을 수취하기 위해 보유하는 것이 목적인 사업모형 하에서 금융자산을 보유하고, 계약상 현금흐름이 원리금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자산은 상각후원가로 측정합니다.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금융자산으로서 위험회피관계의 적용 대상이 아닌 금융자산의 손익은 해당 금융자산을 제거하거나 손상할 때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유효이자율법에 따라 인식하는 금융자산의 이자수익은 '금융이익'에 포함됩니다.

(나)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계약상 현금흐름의 수취와 금융자산의 매도 둘 다를 통해 목적을 이루는 사업모형 하에서 금융자산을 보유하고, 계약상 현금흐름이 원리금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금융자산은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합니다. 손상차손(환입)과 이자수익 및 외환손익을 제외하고는,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금융자산의 평가손익은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합니다. 금융자산을 제거할 때에는 인식한 기타포괄손익누계액을 자본에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합니다. 유효이자율법에 따라 인식하는 금융자산의 이자수익은 '금융이익'에 포함됩니다. 외환손익은 '기타영업외수익 또는 기타영업외비용'으로 표시하고 손상차손은 '기타영업외비용'으로 표시합니다.

(다)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상각후원가 측정이나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이 아닌 채무상품은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됩니다. 위험회피관계가 적용되지 않는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채무상품의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발생한 기간에 손익계산서에 '기타영업외수익 또는 기타영업외비용'으로 표시합니다.

② 지분상품

 

연결회사는 모든 지분상품에 대한 투자를 후속적으로 공정가치로 측정합니다. 공정가치 변동을 기타포괄손익으로 표시할 것을 선택한 장기적 투자목적 또는 전략적 투자목적의 지분상품에 대해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한 금액은 해당 지분상품을 제거할때에도 당기손익으로 재분류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지분상품에 대한 배당수익은 연결회사가 배당을 받을 권리가 확정된 때 '금융이익'으로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금융자산의 공정가치 변동은 손익계산서에 '기타영업외수익 또는 기타영업외비용'으로 표시합니다.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지분상품에대한 손상차손(환입)은 별도로 구분하여 인식하지 않습니다.

(3) 손상 

 

연결회사는 미래전망정보에 근거하여 상각후원가로 측정하거나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채무상품에 대한 기대신용손실을 평가합니다. 손상 방식은 신용위험의 유의적인 증가 여부에 따라 결정됩니다. 단, 매출채권 및 리스채권에 대해 연결회사는 채권의 최초 인식시점부터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을 인식하는 간편법을 적용합니다. (회사가 신용위험이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는지를 결정하는 방법은 주석 43 참조)

(4) 인식과 제거

 

금융자산의 정형화된 매입 또는 매도는 매매일에 인식하거나 제거합니다. 금융자산은 현금흐름에 대한 계약상 권리가 소멸하거나 금융자산을 양도하고 소유에 따른 위험과 보상의 대부분을 이전한 경우에 제거됩니다.


연결회사가 금융자산을 양도한 경우라도 채무자의 채무불이행시의 소구권 등으로 양도한 금융자산의 소유에 따른 위험과 보상의 대부분을 연결회사가 보유하는 경우에는 이를 제거하지 않고 그 양도자산 전체를 계속하여 인식하되, 수취한 대가를 금융부채로 인식합니다. 해당 금융부채는 재무상태표에 '차입금'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5) 금융상품의 상계

금융자산과 부채는 인식한 자산과 부채에 대해 법적으로 집행가능한 상계권리를 현재 보유하고 있고, 순액으로 결제하거나 자산을 실현하는 동시에 부채를 결제할 의도를 가지고 있을 때 상계하여 재무상태표에 순액으로 표시합니다. 법적으로 집행가능한 상계권리는 미래사건에 좌우되지 않으며, 정상적인 사업과정의 경우와 채무불이행의 경우 및 지급불능이나 파산의 경우에도 집행가능한 것을 의미합니다.


2.6 파생상품

파생상품은 파생상품 계약 체결 시점에 공정가치로 최초 인식되며 이후 공정가치로 재측정됩니다. 위험회피회계의 적용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 파생상품의 공정가치변동은 거래의 성격에 따라 '기타영업외수익(비용)' 또는 '금융이익(원가)'으로 손익계산서에 인식됩니다.


위험회피회계의 목적에 따라 위험회피는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 인식한 자산이나 부채 또는 미인식된 확정계약의 공정가치 변동에 대한 위험을 회피하는 공정가치위험회피
- 인식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특정위험에 기인하는 현금흐름의 변동, 발생가능성이 매우 높은 예상거래의 현금흐름 변동 또는 미인식된 확정계약의 외화위험에 대한 위험을 회피하는 현금흐름위험회피
- 해외사업장순투자의 위험회피


위험회피관계의 개시 시점에 회사는 위험회피회계를 적용하고자 하는 위험회피관계와 위험관리목적 및 위험회피전략을 공식적으로 지정하고 문서화합니다.

문서화는 위험회피수단, 위험회피대상항목, 회피대상위험의 특성 및 위험회피관계가위험회피효과에 대한 규정을 충족하는지를 평가하는 방법(위험회피에 비효과적인 부분의 원인 분석과 위험회피비율을 결정하는 방법을 포함)을 포함합니다. 위험회피관계는 다음의 위험회피효과에 대한 규정을 모두 충족합니다.

- 위험회피대상항목과 위험회피수단 사이에 '경제적 관계'가 있습니다.
- 신용위험의 효과가 위험회피대상항목과 위험회피수단의 경제적 관계에서 생긴 '가치변동의 대부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 위험회피관계의 위험회피비율은 기업이 실제로 위험을 회피하는 위험회피대상항목의 수량과 위험회피대상항목의 수량의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연결기업이 실제 사용하는 위험회피수단의 수량의 비율과 같습니다.

 
연결회사는 현금흐름위험회피를 적용하고 있으며, 위험회피회계의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현금흐름위험회피는 다음과 같이 회계처리됩니다.

위험회피수단에서 발생한 손익의 효과적인 부분은 현금흐름위험회피적립금 범위 내에서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며, 비효과적인 부분은 즉시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현금흐름위험회피적립금은 위험회피수단의 손익 누계액과 위험회피대상항목의 공정가치 변동 누계액 중 적은 금액으로 조정합니다.

기타포괄손익에 누적된 금액(현금흐름위험회피적립금)은 위험회피거래의 특성에 따라 회계처리됩니다.

위험회피대상 거래가 후속적으로 비금융항목을 인식하게 된다면, 현금흐름위험회피적립금은 제거되고 관련된 자산이나 부채의 최초 인식 금액에 포함합니다. 이것은 재분류조정이 아니며, 기타포괄손익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것은 비금융자산 또는 비금융부채에 대한 위험회피대상 거래가 후속적으로 공정가치위험회피 회계를 적용하는 확정계약이 되는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현금흐름위험회피에서 현금흐름위험회피적립금은 위험회피대상 현금흐름이 당기손익에 영향을 미치는 기간에 당기손익으로 재분류조정됩니다.

만약 현금흐름위험회피회계가 중단된 경우에, 위험회피대상 예상현금흐름이 여전히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현금흐름위험회피적립금은 기타포괄손익에 남겨 둡니다. 그렇지 않다면, 현금흐름위험회피적립금은 재분류조정으로 즉시 당기손익으로 처리됩니다. 중단 이후에 위험회피대상 예상현금흐름이 발생한다면 현금흐름위험회피적립금은 위에서 설명된 것과 같이 기초 거래의 특성에 따라 회계처리되어야 합니다.


2.7 매출채권

매출채권은 공정가치로 인식할 때에 유의적인 금융요소를 포함하지 않는 경우에는 무조건적인 대가의 금액으로 최초 인식합니다. 매출채권은 후속적으로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한 상각후원가에 손실충당금을 차감하여 측정됩니다. (주석 9)

2.8 재고자산

재고자산은 원가와 순실현가능가치 중 작은 금액으로 표시되고, 재고자산 중 제품과 재공품은 총평균법, 원재료, 상품, 그리고 저장품은 이동평균법, 미착품은 개별법에 따라 결정됩니다.

또한, 연결회사는 실제조업도가 정상조업도에 미달하는 경우 생산단위당 고정제조간접원가 배부액은 정상조업도를 기초로 배부되며, 배부되지 않은 고정제조간접원가(조업도손실)는 발생한 기간의 비용으로 인식합니다.

2.9 매각예정비유동자산(또는 처분자산집단)

비유동자산(또는 처분자산집단)은 장부금액이 매각거래를 통하여 주로 회수되고, 매각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경우에 매각예정으로 분류되며, 그러한 자산은 장부금액과 순공정가치 중 작은 금액으로 측정됩니다.

2.10 유형자산

유형자산은 원가에서 감가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하여 표시됩니다. 역사적 원가는 자산의 취득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지출을 포함합니다.

 

토지를 제외한 자산은 취득원가에서 잔존가치를 제외하고, 다음의 추정 경제적 내용연수에 걸쳐 정액법으로 상각됩니다.

과목

추정 내용연수

건물

13년~60년

구축물

2년~50년

기계장치

2년~18년

차량운반구

2년~10년

공구와기구

2년~30년
몰드 8년
사용권자산 1년~32년

 

유형자산의 감가상각방법과 잔존가치 및 경제적 내용연수는 매 회계연도 말에 재검토되고 필요한 경우 추정의 변경으로 조정됩니다. 


2.11 차입원가

적격자산을 취득 또는 건설하는데 발생한 차입원가는 해당 자산을 의도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기간 동안 자본화되고, 적격자산을 취득하기 위한 특정목적차입금의 일시적 운용에서 발생한 투자수익은 당 회계기간 동안 자본화 가능한 차입원가에서 차감됩니다. 기타 차입원가는 발생기간에 비용으로 인식됩니다.

2.12 정부보조금

정부보조금은 보조금의 수취와 정부보조금에 부가된 조건의 준수에 대한 합리적인 확신이 있을 때 공정가치로 인식됩니다. 자산관련보조금은 이연수익으로 인식하고 관련 자산의 내용연수에 걸쳐 감가상각비에서 차감하여 표시되고, 수익관련보조금은이연하여 정부보조금의 교부 목적과 관련된 비용에서 차감하여 표시됩니다.


2.13 무형자산 


영업권은 주석 2.3(1)에서 설명한 방식으로 측정되며, 원가에서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영업권을 제외한 무형자산은 역사적 원가로 최초 인식되고, 원가에서 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으로 표시됩니다. 

 

내부적으로 창출한 무형자산인 소프트웨어 개발비는 기술적 실현가능성, 미래경제적효익 등을 포함한 자산 인식요건이 충족된 시점 이후에 발생한 지출금액의 합계입니다. 회원권은 이용 가능 기간에 대하여 예측가능한 제한이 없으므로 내용연수가 한정되지 않아 상각되지 않습니다. 한정된 내용연수를 가지는 다음의 무형자산은 추정내용연수 동안 정액법으로 상각됩니다.

과목

추정 내용연수

산업재산권

5년~10년

기타의무형자산 등

3년~50년

브랜드 및 고객관계 5년~20년


2.14 투자부동산

임대수익이나 투자차익을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사용권자산을 포함)은 투자부동산으로 분류됩니다. 투자부동산은 최초 인식시점에 원가로 측정되며, 최초 인식 후에는 원가에서 감가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으로 표시됩니다. 투자부동산 중 토지를 제외한 투자부동산은 추정 경제적 내용연수 40년동안 정액법으로 상각됩니다.

2.15 비금융자산의 손상

영업권이나 내용연수가 비한정인 무형자산에 대하여는 매년, 상각대상 자산에 대하여는 자산손상을 시사하는 징후가 있을 때 손상검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손상차손은 회수가능액(사용가치 또는 처분부대원가를 차감한 공정가치 중 높은 금액)을 초과하는 장부금액만큼 인식되고 영업권 이외의 비금융자산에 대한 손상차손은 매 보고기간말에 환입가능성이 검토됩니다.

2.16 매입채무와 기타채무

매입채무와 기타채무는 연결회사가 보고기간말 전에 재화나 용역을 제공받았으나 지급되지 않은 부채입니다. 해당 채무는 무담보이며, 보통 인식 후 30일 이내에 지급됩니다. 매입채무와 기타채무는 지급기일이 보고기간 후 12개월 후가 아니라면 유동부채로 표시되었습니다. 해당 채무들은 최초에 공정가치로 인식되고 후속적으로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한 상각후원가로 측정됩니다.

2.17 금융부채 

(1) 분류 및 측정

연결회사의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부채는 단기매매목적의 금융상품입니다. 주로 단기간 내에 재매입할 목적으로 부담하는 금융부채는 단기매매금융부채로 분류됩니다. 또한, 위험회피회계의 수단으로 지정되지 않은 파생상품이나 금융상품으로부터 분리된 내재파생상품도 단기매매금융부채로 분류됩니다.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부채, 금융보증계약, 금융자산의 양도가 제거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금융부채를 제외한 모든 비파생금융부채는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금융부채로 분류되고 있으며, 재무상태표 상 "매입채무", "차입금" 및 

"기타금융부채" 등으로 표시됩니다.

특정일에 의무적으로 상환해야 하는 우선주는 부채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우선주에 대한 유효이자율법에 따른 이자비용은 다른 금융부채에서 인식한 이자비용과 함께 손익계산서 상 "금융원가"로 인식됩니다.


(2) 제거

금융부채는 계약상 의무가 이행, 취소 또는 만료되어 소멸되거나 기존 금융부채의 조건이 실질적으로 변경된 경우에 재무상태표에서 제거됩니다. 소멸하거나 제3자에게 양도한 금융부채의 장부금액과 지급한 대가(양도한 비현금자산이나 부담한 부채를 포함)의 차액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2.18 금융보증계약 

연결회사가 제공한 금융보증계약은 최초 인식시 공정가치로 인식하고, 이후 다음 중 큰 금액으로 측정합니다.  
(1) 금융상품의 손상규정에 따라 산정한 손실충당금
(2) 최초 인식금액에서 기업회계기준서 제1115호에 따라 인식한 이익누계액을 차감한 금액

관련 부채는 재무상태표에서 '기타금융부채'로 표시되었습니다.

2.19 충당부채

과거사건의 결과로 현재의 법적의무나 의제의무가 존재하고, 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자원의 유출가능성이 높으며, 당해 금액의 신뢰성 있는 추정이 가능한 경우 충당부채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충당부채는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예상되는 지출액의 현재가치로 측정되며, 시간경과로 인한 충당부채의 증가는 이자비용으로 인식됩니.

2.20 당기법인세 및 이연법인세

법인세비용은 당기법인세와 이연법인세로 구성됩니다. 법인세는 기타포괄손익이나 자본에 직접 인식된 항목과 관련된 금액은 해당 항목에서 직접 인식하며, 이를 제외하고는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당기 법인세비용은 보고기간말 현재 제정됐거나 실질적으로 제정된 세법을 기준으로측정됩니다.

경영진은 적용 가능한 세법 규정이 해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상황에 대하여 연결회사가 세무신고 시 적용한 세무정책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세무당국에 납부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에 기초하여 당기법인세비용을 인식합니다.

이연법인세는 자산과 부채의 장부금액과 세무기준액의 차이로 발생하는 일시적 차이에 대하여 장부금액을 회수하거나 결제할 때의 예상 법인세효과로 인식됩니다. 다만,사업결합 이외의 거래에서 자산·부채를 최초로 인식할 때 발생하는 이연법인세자산과 부채는 그 거래가 회계이익이나 과세소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인식되지 않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은 차감할 일시적 차이가 사용될 수 있는 미래 과세소득의 발생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인식됩니다.

종속기업,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 투자지분과 관련된 가산할 일시적 차이에 대해 소멸시점을 통제할 수 있는 경우, 그리고 예측가능한 미래에 일시적 차이가 소멸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경우를 제외하고 이연법인세부채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차감할 일시적 차이에 대하여 일시적 차이가 예측가능한 미래에 소멸할 가능성이 높고 일시적 차이가 사용될 수 있는 과세소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만 이연법인세자산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과 부채는 법적으로 당기법인세자산과 당기법인세부채를 상계할 수 있는 권리를 연결회사가 보유하고 있으며, 동시에 이연법인세자산과 부채가 동일한 과세당국에 의해서 부과되는 법인세와 관련이 있으면서 순액으로 결제할 의도가 있는 경우에 상계됩니다.


2.21 종업원급여 

(1) 퇴직급여

연결회사의 퇴직연금제도는 확정기여제도와 확정급여제도로 구분됩니다.

확정기여제도는 연결회사가 고정된 금액의 기여금을 별도 기금에 지급하는 퇴직연금제도이며, 기여금은 종업원이 근무 용역을 제공했을 때 비용으로 인식됩니다.

확정급여제도는 확정기여제도를 제외한 모든 퇴직연금제도입니다. 일반적으로 확정급여제도는 연령, 근속연수나 급여수준 등의 요소에 의하여 종업원이 퇴직할 때 지급받을 퇴직연금급여의 금액이 확정됩니다. 확정급여제도와 관련하여 재무상태표에 계상된 부채는 보고기간말 현재 확정급여채무의 현재가치에서 사외적립자산의 공정가치를 차감한 금액입니다. 확정급여채무는 매년 독립된 보험계리인에 의해 예측단위적립방식에 따라 산정되며, 확정급여채무의 현재가치는 그 지급시점과 만기가 유사한 우량회사채의 이자율로 기대미래현금유출액을 할인하여 산정됩니다. 한편, 순확정급여부채와 관련한 재측정요소는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됩니다.


제도개정, 축소 또는 정산이 발생하는 경우, 과거근무원가 또는 정산으로 인한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2) 기타장기종업원급여

연결회사는 장기 근속 임직원에게 장기종업원급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급여를 받을 수 있는 권리는 주로 10년 이상의 장기간 근무한 임직원에게만 주어집니다. 기타장기종업원급여는 확정급여제도와 동일한 방법으로 측정되며, 근무원가, 기타장기종업원급여부채의 순이자 및 재측정요소는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또한, 이러한 부채는 매년 독립적이고 적격한 보험계리사에 의해 평가됩니다.

2.22 수익인식

(1) 수행의무의 식별

연결회사는 고객과의 제품 판매계약에서 재화 판매 외 별도로 제공하는 용역은 계약을 분리하여 수행의무를 식별합니다. 고객과 제품 판매계약 체결 당시, 법정 보증기간 등을 고려하여 제품별, 고객별 표준 보증기간을 산정하고 있습니다. 표준 보증기간을 경과한 후에도 제품의 품질에 대한 추가적인 보증을 제공하거나, 고객이 추가 보증을
별도로 구매할 수 있는 선택권이 있는 경우 그 보증은 별도의 수행의무로 식별하여 수익을 인식합니다.

(2) 한시점에 이행하는 수행의무

재화의 판매에 따른 수익은 재화가 구매자에게 인도되는 시점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재화의 인도는 재화가 특정 장소로 이전되고, 재화의 진부화와 손실에 대한 위험이 구매자에게 이전되며, 구매자가 판매 계약에 따라 재화의 수령을 승인하거나 그 승인기간이 만료되거나 또는 연결회사가 재화의 수령 승인 요건이 충족되었다는 객관적인 증거를 가지는 시점이 되어야 발생합니다.

재화의 판매에 대한 수량할인이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며, 고객은 불량재화를 반품할 권리가 있습니다. 할인과 반품에 대한 추정은 과거의 축적된 경험에 근거하며, 수량할인은 판매기간별 예상 판매에 근거하여 산출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판매로 인하여 부담하는 보증책임에 대한 충당부채를 합리적으로 추정하여 인식하고 있습니다.

(3) 유의적인 금융요소

일반적인 경우 재화나 용역을 이전하는 시점과 대가를 지급하는 시점 간의 기간은 1년 이내이며, 이 경우 유의적인 금융요소의 영향을 반영하여 약속한 대가를 조정하지않는 실무적 간편법을 사용합니다.

(4) 이자수익

이자수익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유효이자율법에 의하여 인식됩니다. 채권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 채권금액의 장부금액은 회수가능액까지 감액되며, 시간의 경과에 따라 증가하는 부분은 이자수익으로 인식됩니다. 한편, 손상채권에 대한 이자수익은 최초 유효이자율에 의하여 인식됩니다.

(5) 배당금수익

배당수익은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확정되는 시점에 인식됩니다.

2.23 리스 

(1) 리스제공자

연결회사가 리스제공자인 경우 운용리스에서 생기는 리스수익은 리스기간에 걸쳐 정액기준으로 인식합니다. 운용리스 체결 과정에서 부담하는 리스개설직접원가를 기초자산의 장부금액에 더하고 리스료 수익과 같은 기준으로 리스기간에 걸쳐 비용으로 인식합니다. 각 리스된 자산은 재무상태표에서 그 특성에 기초하여 표시하였습니다.

(2) 리스이용자

연결회사는 다양한 창고, 장비, 자동차 등을 리스하고 있습니다. 리스계약은 일반적으로 고정기간으로 체결되지만 아래에서 설명하는 연장선택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계약에는 리스요소와 비리스요소가 모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상대적 개별 가격에 기초하여 계약 대가를 리스요소와 비리스요소에 배분하였습니다. 그러나 연결회사가 리스이용자인 부동산 리스의 경우 리스요소와 비리스요소를 분리하지 않고 하나의 리스요소로 회계처리하는 실무적 간편법을 적용하였습니다.

리스조건은 개별적으로 협상되며 다양한 계약조건을 포함합니다. 리스계약에 따라 부과되는 다른 제약은 없지만 리스자산을 차입금의 담보로 제공할 수는 없습니다.

연결회사는 계약이 집행가능한 기간 내에서 해지불능기간에 리스이용자가 연장선택권을 행사할 것이 상당히 확실한 경우의 그 대상기간과 종료선택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 상당히 확실한 경우의 그 대상기간을 포함하여 리스기간을 산정합니다. 회사는 리스이용자와 리스제공자가 각각 다른 당사자의 동의 없이 종료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경우 계약을 종료할 때 부담할 경제적 불이익을 고려하여 집행가능한 기간을 산정합니다.

리스에서 생기는 자산과 부채는 최초에 현재가치기준으로 측정합니다. 리스부채는 다음 리스료의 순현재가치를 포함합니다.

- 받을 리스 인센티브를 차감한 고정리스료(실질적인 고정리스료 포함)
- 개시일 현재 지수나 요율을 사용하여 최초 측정한, 지수나 요율(이율)에 따라 달라지는 변동리스료
- 잔존가치보증에 따라 회사(리스이용자)가 지급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
- 연결회사(리스이용자)가 매수선택권을 행사할 것이 상당히 확실한 경우에 그 매수선택권의 행사가격
- 리스기간이 회사(리스이용자)의 종료선택권 행사를 반영하는 경우에 그 리스를 종료하기 위하여 부담하는 금액


리스이용자가 리스 연장선택권을 행사할 것이 상당이 확실한(reasonably certain) 경우 그 선택권의 행사에 따라 지급할 리스료 또한 리스부채의 측정에 포함됩니다.

리스의 내재이자율을 쉽게 산정할 수 있는 경우 그 이자율로 리스료를 할인합니다. 내재이자율을 쉽게 산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리스이용자가 비슷한 경제적 환경에서 비슷한 기간에 걸쳐 비슷한 담보로 사용권자산과 가치가 비슷한 자산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차입한다면 지급해야 할 이자율인 리스이용자의 증분차입이자율을 사용합니다.

 

연결회사는 증분차입이자율을 다음과 같이 산정합니다.

- 가능하다면 개별 리스이용자가 받은 최근 제3자 금융 이자율에 제3자 금융을 받은 이후 재무상태의 변경을 반영
- 최근 제3자 금융을 받지 않은 법인이 보유한 리스의 경우 무위험이자율에 신용위험을 조정하는 상향 접근법을 사용
- 국가, 통화, 담보, 보증과 같은 리스에 특정한 조정을 반영


개별 리스이용자가 리스와 비슷한 지급일정을 가진 분할상환 차입금 이자율을 쉽게 관측(최근의 금융 또는 시장 자료를 통해)할 수 있는 경우, 연결회사는 증분차입이자율을 산정할 때 그 이자율을 시작점으로 사용합니다.

연결회사는 지수나 요율에 따라 달라지는 변동리스료의 경우 지수나 요율이 유효할 때까지 리스부채에 포함하지 않는 변동리스료의 잠재적 미래 증가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지수나 요율에 따라 달라지는 리스료의 조정액이 유효한 시점에서 리스부채를 재평가하고 사용권자산을 조정합니다.

 

사용권자산은 다음 항목들로 구성된 원가로 측정합니다.

- 리스부채의 최초 측정금액
- 받은 리스 인센티브를 차감한 리스개시일이나 그 전에 지급한 리스료
- 리스이용자가 부담하는 리스개설직접원가
- 복구원가의 추정치


사용권자산은 리스개시일부터 사용권자산의 내용연수 종료일과 리스기간 종료일 중 이른 날까지의 기간동안 감가상각합니다. 연결회사가 매수선택권을 행사할 것이 상당히 확실한(reasonably certain) 경우 사용권자산은 기초자산의 내용연수에 걸쳐 감가상각합니다. 

 

장비 및 차량운반구의 단기리스와 모든 소액자산 리스와 관련된 리스료는 정액 기준에 따라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단기리스는 매수선택권 없이 리스기간이 12개월 이하인 리스이며, 소액리스자산은 IT기기와 소액의 사무실 가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24 온실가스 배출권과 배출부채

(1)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보유하는 배출권 및 배출부채

연결회사는 배출권 거래제에 따라 정부로부터 무상으로 할당받은 배출권은 영(0)으로 측정하여 인식하고, 매입 배출권은 매입원가에 취득과 직접 관련되어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그 밖의 원가를 가산하여 취득원가로 인식합니다. 배출권은 원가에서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을 장부금액으로 측정하며, 보고기간 말부터 1년 이내 정부에 제출할 부분은 유동자산으로 분류합니다.

배출부채는 정부에 배출권을 제출해야 하는 현재의무로서, 연결회사가 보유한 해당 이행연도분 배출권의 장부금액과 이를 초과하는 배출량에 대한 의무 이행에 소요되는 지출의 보고기간말 현재 최선의 추정치의 합으로 측정하며, 보고기간 말부터 1년 이내 결제될 부분은 유동부채로 분류합니다.

배출권은 정부에 제출·매각 하거나, 제출·매각에 사용할 수 없게 되어 더 이상 미래경제적 효익이 예상되지 않을 때 제거하고, 배출부채는 배출권을 정부에 제출할 때 제거합니다. 배출권과 배출부채는 각각 재무상태표에 '무형자산'과 '충당부채'로 분류합니다.

(2) 단기간의 매매차익을 얻기 위하여 보유하는 배출권

연결회사는 단기매매목적으로 보유하는 배출권은 유동자산으로 분류하여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공정가치의 변동분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공정가치 변동분과 처분손익은 기타수익·비용으로 분류합니다.

2.25 영업부문

영업부문별 정보는 최고영업의사결정자에게 내부적으로 보고되는 방식에 기초하여 공시됩니다. 최고영업의사결정자는 영업부문에 배부될 자원과 영업부문의 성과를 평가하는데 책임이 있으며, 연결회사는 전략적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이사회를 최고의사결정자로 보고 있습니다.

2.26 재무제표 승인


연결회사의 연결재무제표는 2023년 2월 27일자로 이사회에서 승인되었으며, 정기주주총회에서 수정승인 될 수 있습니다.



3. 중요한 회계추정 및 가정

재무제표 작성에는 미래에 대한 가정 및 추정이 요구되며 경영진은 연결회사의 회계정책을 적용하기 위해 판단이 요구됩니다. 추정 및 가정은 지속적으로 평가되며, 과거 경험과 현재의 상황에 비추어 합리적으로 예측가능한 미래의 사건을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회계추정의 결과가 실제 결과와 동일한 경우는 드물 것이므로 중요한 조정을 유발할 수 있는 유의적인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다음 회계연도에 자산 및 부채 장부금액의 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영진 판단과 유의적 위험에 대한 추정 및 가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부 항목에 대한 유의적인 판단 및 추정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개별 주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영업권의 손상차손


영업권의 손상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현금창출단위의 회수가능금액은 사용가치의 계산에 기초하여 결정됩니다(주석 18참조).


(2) 법인세

연결회사의 과세소득에 대한 법인세는 다양한 국가의 세법 및 과세당국의 결정을 적용하여 산정되므로 최종 세효과를 산정하는 데에는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연결회사는 특정 기간동안 과세소득의 일정 금액을 투자, 임금증가 등에 사용하지 않았을 때 세법에서 정하는 방법에 따라 산정된 법인세를 추가로 부담합니다. 따라서, 해당 기간의 당기법인세와 이연법인세를 측정할 때 이에 따른 세효과를 반영하여야 하고, 이로 인해 연결회사가 부담할 법인세는 각 연도의 투자, 임금증가 등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므로 최종 세효과를 산정하는데에는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주석 36 참조).


(3) 금융상품의 공정가치

활성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는 원칙적으로 평가기법을 사용하여 결정됩니다. 연결회사는 보고기간말 현재 중요한 시장상황에 기초하여 다양한 평가기법의 선택 및 가정에 대한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주석 5 참조).

(4) 금융자산의 손상

금융자산의 손실충당금은 부도위험 및 기대손실률 등에 대한 가정에 기초하여 측정됩니다. 연결회사는 이러한 가정의 설정 및 손상모델에 사용되는 투입변수의 선정에 있어서 회사의 과거 경험, 현재 시장 상황, 재무보고일 기준의 미래전망정보 등을 고려하여 판단합니다(주석 43 참조).


(5) 순확정급여부채

 

순확정급여부채의 현재가치는 보험수리적방식에 의해 결정되는 다양한 요소들 특히 할인율의 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주석 25 참조).


(6) 충당부채

연결회사는 판매한 제품에 대하여 품질에 대한 보증의무를 부담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매보고기간종료일 미래와 현재의 보증의무를 제공하는데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최선의 추정치를 기준으로 보증충당부채를 계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선의 추정치는 과거 경험에 기초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주석 21 참조).

(7) 재고자산의 평가

재고자산은 원가와 순실현가능가치 중 작은 금액으로 표시됩니다. 순실현가능가치를추정할 때에는 재고자산으로부터 실현가능한 금액에 대하여 추정일 현재 사용가능한가장 신뢰성 있는 증거에 기초하여야 하며, 연결회사의 과거 경험, 현재 시장 상황, 보고기간 후 사건이 보고기간말 존재하는 상황에 대하여 확인하여 주는 경우에는, 그사건과 직접 관련된 가격이나 원가의 변동을 고려하여 추정합니다(주석 10 참조).

(8) 리스

리스기간을 산정할 때에 경영진은 연장선택권을 행사하거나 종료선택권을 행사하지 않을 경제적 유인이 생기게 하는 관련되는 사실 및 상황을 모두 고려합니다. 연장선택권의 대상 기간(또는 종료선택권의 대상 기간)은 리스이용자가 연장선택권을 행사할 것(또는 행사하지 않을 것)이 상당히 확실한 경우에만 리스기간에 포함됩니다(주석 16 참조).


(9) COVID-19 영향

2021년도 중 COVID-19의 확산은 국내외 경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는 생산성 저하와 매출의 감소나 지연, 기존 채권의 회수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연결회사의 재무상태와 재무성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 작성시 사용된 중요한 회계추정 및 가정은 COVID-19에 따른 불확실성의 변동에 따라 조정될 수 있으며, COVID-19로 인하여 회사의 사업,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 등에 미칠 궁극적인 영향은 현재 예측할 수 없습니다.


(10)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 사태의 불확실성

2022년 2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분쟁이 발생하였으며 이후 러시아에 대한 국제제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러시아 은행의 SWIFT 결제시스템에 대한 접근제한 등의 조치로 인해 러시아 외환시장의 유동성 부족, 루블화 가치 하락, 러시아 기업의 주식 가치 하락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연결회사가 분쟁 국가와 관련하여 보유한 금융자산이나 영업자산의 가치 하락, 대금 회수기간의 증가, 자금이체의 제한, 수익의 감소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쟁 및 제재가 연결회사의 재무상태 및 영업성과에 미칠 궁극적인 영향은 현재 예측할 수 없습니다.

(11) 글로벌 최저한세의 도입 및 영향

BEPS(Base Erosion and Profit Shifting)에 대한 OECE/G20의 포괄적 이행체계 합의는 디지털경제에서 다국적기업의 소득이전을 통한 조세회피와 세원잠식에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BEPS 필라2의 글로벌 최저한세는 연결매출 750백만 유로를 초과하는 다국적기업에 적용됩니다.

국내에서 글로벌 최저한세는 2022년말에 국회에서 ‘국제조세조정에 관한 법률’ 개정에 포함되어 통과되었습니다. 이 법의 국내 시행일은 2024년 1월 1일이며, 글로벌 최저한세에 대한 시행령은 보고기간말 현재 개정되지 않았습니다.

국내에서 글로벌 최저한세는 재무보고 목적으로 실질적으로 제정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보고기간말 현재 연결회사가 재무제표에 인식한 관련 세효과는 없습니다.


4. 비교표시된 재무제표의 조정

 

연결회사는 2022년 1월 중 유형자산에 대하여 12,633,317천원의 손상차손을 인식하였습니다. 그러나 기업회계기준서 1010호 ‘보고기간후사건’에 따르면, 보고기간말에 이미 자산손상이 발생되었음을 나타내는 정보를 보고기간 후에 입수하는 경우는 수정을 요하는 보고기간후사건에 해당되며, 연결회사가 2022년 1월 중 인식한 유형자산에 대한 손상차손은 수정을 요하는 보고기간 후 사건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연결회사는 동 오류사항을 2021년 연결재무제표에 반영하여 재작성하였습니다.


(1) 연결재무상태표의 조정

제 10 (전) 기 (단위: 천원)

구분

조정 전

조정금액

조정 후

자산

11,703,918,123

(9,621,535)

11,694,296,588

 비유동자산

6,194,676,286

(9,621,535)

6,185,054,751

  유형자산

3,834,086,277

(12,633,318)

3,821,452,959

  이연법인세자산

192,552,116

3,011,783 

195,563,899

부채

3,498,782,298

-

3,498,782,298

자본

8,205,135,825

(9,621,535)

8,195,514,290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8,167,769,736

(9,621,535)

8,158,148,201

  이익잉여금

5,190,613,538

(9,621,535)

5,180,992,003



(2) 연결손익계산서의 조정

제 10 (전) 기 (단위: 천원, 기본주당순이익: 원)

구분

조정 전

조정금액

조정 후

매출액

7,141,136,828

-

7,141,136,828

매출원가

(5,193,837,390)

-

(5,193,837,390)

매출총이익

1,947,299,438

-

1,947,299,438

판매비와관리비

(1,125,821,550)

-

(1,125,821,550)

연구개발비

(179,284,982)

-

(179,284,982)

영업손실

642,192,906

-

642,192,906

영업외손익

83,293,518

(12,633,318)

70,660,200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725,486,424

(12,633,318)

712,853,106

법인세비용

121,150,889

(3,011,783)

118,139,106

당기순이익

604,335,535

(9,621,535)

594,714,000

당기순이익의 귀속

 

 

 

 지배기업의 소유주

597,813,529

(9,621,535)

588,191,994

 비지배지분

6,522,007

-

6,522,007

기본주당순이익

4,901

(79)

4,822


(3) 연결자본변동표의 조정

1) 조정 전

제 10 (전) 기 (단위: 천원)
구분 이익잉여금 지배기업의 소유주 귀속 총계

2021.1.1 (전기초)

4,665,265,076 

7,377,494,904 

7,412,147,523 

  연차배당

(79,292,689)

(79,292,689)

(84,246,877)

  당기순이익

597,813,529 

597,813,529 

604,335,536 

  관계기업의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1,260,290 

1,260,290 

1,260,290 

  현금흐름위험회피

-

(488,535)

(488,535)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 및 처분손익

1,519,225 

12,998,637 

12,999,922 

  지분법자본변동

-

16,190,169 

16,190,169 

  해외사업환산손익

-

237,745,324 

238,889,690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4,048,107 

4,048,107 

4,048,107 

2021.12.31 (전기말)

5,190,613,538 

8,167,769,736 

8,205,135,825 


2) 조정

제 10 (전) 기 (단위: 천원)
구분 이익잉여금 지배기업의 소유주 귀속 총계

2021.1.1 (전기초)

-

-

-

  연차배당

-

-

-

  당기순이익

(9,621,535)

(9,621,535)

(9,621,535)

  관계기업의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현금흐름위험회피

-

-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 및 처분손익

-

-

-

  지분법자본변동

-

-

-

  해외사업환산손익

-

-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2021.12.31 (전기말)

(9,621,535)

(9,621,535)

(9,621,535)


3) 조정 후

제 10 (전) 기 (단위: 천원)
구분 이익잉여금 지배기업의 소유주 귀속 총계

2021.1.1 (전기초)

4,665,265,076

7,377,494,904

7,412,147,523

  연차배당

(79,292,689)

(79,292,689)

(84,246,877)

  당기순이익

588,191,994

588,191,994

594,714,001

  관계기업의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1,260,290

1,260,290

1,260,290

  현금흐름위험회피

-

(488,535)

(488,535)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 및 처분손익

1,519,225

12,998,637

12,999,922

  지분법자본변동

-

16,190,169

16,190,169

  해외사업환산손익

-

237,745,324

238,889,690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4,048,107

4,048,107

4,048,107

2021.12.31 (전기말)

5,180,992,003

8,158,148,201

8,195,514,290


(4) 연결현금흐름표의 조정

제 10 (전) 기 (단위: 천원)
구분 조정 전 조정금액 조정 후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841,528,140

-

841,528,140

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982,925,244

-

982,925,244

 (1) 당기순이익

604,335,536

(9,621,535)

594,714,001

 (2) 수익ㆍ비용의 조정

798,941,099

9,621,535 

808,562,634

 (3)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및 부채의 증감

(420,351,391)

-

(420,351,391)

2. 이자의 수취

14,746,985

-

14,746,985

3. 이자의 지급

(46,050,670)

-

(46,050,670)

4. 배당금의 수취

41,825,431

-

41,825,431

5. 법인세의 납부

(151,918,850)

-

(151,918,850)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766,568,630)

-

(766,568,630)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79,087,923)

-

(79,087,923)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감소

(4,128,413)

-

(4,128,413)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060,864,709

-

1,060,864,709

VI.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 효과

5,306,119

-

5,306,119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062,042,415

-

1,062,042,415


※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재무제표와 상세한 주석 사항은 추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재무제표

- 별도 재무상태표

재무상태표
제 11 기 기말 :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10 기 기말 : 2021년 12월 31일 현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식회사 (단위: 원)
과목 제 11(당) 기 제 10(전) 기
자산

유동자산 1,930,659,450,654 1,812,204,359,412
    현금및현금성자산 204,462,825,015 48,370,697,760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89,336,580,464 273,880,863,819
    당기법인세자산 - 9,462,454,796
    매출채권및기타채권 995,812,890,056 938,827,772,240
    재고자산 505,645,389,929 346,148,741,033
    기타금융자산 71,360,787,734 132,896,991,321
    기타유동자산 64,040,977,456 24,882,118,443
    매각예정자산 - 37,734,720,000
비유동자산 4,838,448,437,706 4,798,790,265,549
    장기금융상품 12,000,000 12,000,00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111,458,815,590 46,381,721,150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105,583,271,324 89,231,325,445
    관계기업및공동기업투자 1,151,508,486,880 1,132,481,213,000
    종속기업투자 1,525,422,226,254 1,524,434,868,079
    유형자산 1,530,420,785,087 1,542,259,217,659
    투자부동산 138,059,866,788 145,052,860,939
    무형자산 28,905,248,846 27,314,797,312
    기타금융자산 95,501,801,797 129,967,325,583
    기타비유동자산 106,268,949 37,862,882,345
    순확정급여자산 85,054,551,835 46,662,055,379
    이연법인세자산 34,595,459,342 57,812,907,244
    장기매출채권및기타채권 31,819,655,014 19,317,091,414
자산 총계 6,769,107,888,360 6,610,994,624,961
부채

유동부채
1,528,490,500,980 939,690,262,209
    매입채무및기타채무 472,753,310,375 358,303,486,638
    차입금 922,052,493,145 394,739,579,255
    당기법인세부채 70,192,315,801 -
    충당부채 15,822,668,067 9,092,145,847
    기타금융부채 5,761,373,311 7,228,311,803
    기타유동부채 41,908,340,281 170,326,738,666
비유동부채 302,558,729,777 971,139,998,049
    차입금 227,800,112,071 853,746,851,336
    충당부채 12,403,914,122 51,594,716,864
    기타금융부채 22,009,049,755 23,766,403,825
    기타비유동부채 40,345,653,829 42,032,026,024
부채 총계 1,831,049,230,757 1,910,830,260,258
자본

    자본금 61,937,534,500 61,937,534,500
    기타불입자본 2,413,347,290,572 2,413,347,290,572
    기타자본구성요소 8,134,536,173 7,526,561,253
    이익잉여금 2,454,639,296,358 2,217,352,978,378
자본 총계 4,938,058,657,603 4,700,164,364,703
부채 및 자본 총계 6,769,107,888,360 6,610,994,624,961



- 별도 포괄손익계산서

포괄손익계산서
제 11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0 기 :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식회사 (단위 : 원)
과목 제 11 (당) 기 제 10 (전) 기
매출 3,471,707,381,551 2,915,221,705,245
매출원가 (2,806,578,103,084) (2,377,256,583,280)
매출총이익 665,129,278,467 537,965,121,965
판매비와관리비 (516,592,117,533) (503,791,597,978)
연구개발비 (173,599,558,732) (164,227,319,444)
영업이익 (25,062,397,798) (130,053,795,457)
금융이익 81,278,886,146 52,412,650,642
금융원가 (95,674,829,241) (54,136,334,108)
영업외수익 491,494,043,597 308,836,995,507
영업외비용 (114,575,261,105) (67,051,538,697)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337,460,441,599 110,007,977,887
법인세비용 (74,047,399,320) (12,228,548,177)
당기순이익 263,413,042,279 97,779,429,710
법인세비용 차감후 기타포괄손익 59,873,377,721 10,385,931,895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64,793,934,787 10,874,466,928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5,528,531,986 10,653,939,494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59,265,402,801 220,527,434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4,920,557,066) (488,535,033)
 현금흐름위험회피 (4,920,557,066) (488,535,033)
당기총포괄이익 323,286,420,000 108,165,361,605
주당손익

기본 및 희석 주당순이익 2,159 802


- 별도 자본변동표

자본변동표
제 11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0 기 :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식회사 (단위 : 원)
과목 자본금 기타불입자본 기타자본구성요소 이익잉여금 총계
주식발행초과금 기타자본잉여금 자기주식
I. 2021.01.01(전기초) 61,937,534,500 2,459,062,741,931 (866,732,654) (44,848,718,705) (2,638,843,208) 2,198,645,710,684 4,671,291,692,548
총포괄이익 :






당기순이익 - - - - - 97,779,429,710 97,779,429,710
현금흐름위험회피 - - - - (488,535,033) - (488,535,033)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 - - - 10,653,939,494 - 10,653,939,494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 220,527,434 220,527,434
소유주와의 거래 :






현금배당 - - - - - (79,292,689,450) (79,292,689,450)
II. 2021.12.31 (전기말) 61,937,534,500 2,459,062,741,931 (866,732,654) (44,848,718,705) 7,526,561,253 2,217,352,978,378 4,700,164,364,703
III. 2022.01.01 (당기초) 61,937,534,500 2,459,062,741,931 (866,732,654) (44,848,718,705) 7,526,561,253 2,217,352,978,378 4,700,164,364,703
총포괄이익 :






당기순이익 - - - - - 263,413,042,279 263,413,042,279
현금흐름위험회피 - - - - (4,920,557,066) - (4,920,557,066)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 - - - 5,528,531,986 - 5,528,531,986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 59,265,402,801 59,265,402,801
소유주와의 거래 :






현금배당 - - - - - (85,392,127,100) (85,392,127,100)
IV. 2022.12.31 (당기말) 61,937,534,500 2,459,062,741,931 (866,732,654) (44,848,718,705) 8,134,536,173 2,454,639,296,358 4,938,058,657,603


- 별도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
제 11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0 기 :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식회사 (단위 : 원)
과                   목 제 11 (당) 기 제 10 (전) 기
I. 영업활동 현금흐름 269,990,438,054 113,498,538,668
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257,409,666,547 143,287,996,868
 (1) 당기순이익 263,413,042,279 97,779,429,710
 (2) 수익ㆍ비용의 조정 191,346,253,329 235,683,940,613
 (3)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및 부채의 증감 (197,349,629,061) (190,175,373,455)
2. 이자의 수취 6,147,483,036 5,054,863,234
3. 이자의 지급 (33,331,153,468) (24,281,609,621)
4. 배당금의 수취 39,966,444,990 48,390,490,576
5. 법인세의 납부 (202,003,051) (58,953,202,389)
II. 투자활동 현금흐름 124,287,996,860 (214,664,111,591)
 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상품의 취득 (549,596,597,920) (690,221,051,503)
 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상품의 처분 713,211,345,735 750,349,291,802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금융상품의 취득 (57,876,671,080) (32,087,214,66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금융상품의 처분 - 33,209,837,645
 종속기업투자의 취득 (1,246,724,040) (111,700,000,000)
 관계기업및공동기업투자의 취득 (68,150,291,571) (90,100,000,000)
 관계기업및공동기업투자의 처분 50,101,919,974 24,531,492,611
 투자부동산의 처분 4,587,532,523 -
 유형자산의 취득 (147,412,853,689) (204,277,025,986)
 유형자산의 처분 10,612,870,819 15,644,734,675
 무형자산의 취득 (7,340,863,022) (8,511,037,577)
 금융리스채권의 회수 1,172,700,000 1,075,200,000
 파생상품의 정산
462,242,534 (2,506,166,611)
 기타금융자산의 취득 (2,731,709,121) (865,642,418)
 기타금융자산의 처분 147,689,678,750 114,345,272,868
 임차보증금의 지급 (155,057,750) (15,403,132,709)
 임차보증금의 회수 120,474,718 1,851,330,272
 매각예정자산(선수금) 30,840,000,000 -
III. 재무활동 현금흐름 (236,515,282,309) 79,256,800,739
 단기차입금의 순증감 (144,477,163,353) 160,425,603,398
 사채발행비의 반환 - 34,023,860
 임대보증금 지급 (141,658,000) (313,366,000)
 임대보증금 회수 1,022,695,000 5,605,973,000
 리스부채의 상환 (7,530,478,666) (7,205,952,989)
 배당금의 지급 (85,388,677,290) (79,289,480,530)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 157,763,152,605 (21,908,772,184)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48,370,697,760 72,692,061,597
VI.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 효과 (1,671,025,350) (2,412,591,653)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204,462,825,015 48,370,697,760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제 11 기 2022년  1월   1일 부터 제 10 기 2021년  1월   1일 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2021년 12월 31일 까지
처분예정일 2023년 3월 29일
처분확정일 2022년  3월 30일

(단위: 원)
과   목 제 11(당) 기 제 10(전) 기
1. 미처분이익잉여금
2,230,341,282,273
1,993,054,964,293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1,907,662,837,193
1,895,055,007,149
당기순이익 263,413,042,279
97,779,429,710
확정급여제도 재측정요소 59,265,402,801
220,527,434
2. 이익잉여금처분액
97,591,002,400
85,392,127,100
현금배당
(주당배당금(율) : 당기 800원(160%)
                        전기 700원(140%))
97,591,002,400
85,392,127,100
3.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2,132,750,279,873
1,907,662,837,193


- 주석


제 11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10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식회사



1. 일반 사항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식회사(이하 "회사")는 2012년 9월 1일에 한국앤컴퍼니㈜의 타이어사업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설립한 분할신설회사로서 자동차 타이어 튜브 및동 부속품의 제조ㆍ재생 가공판매업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본사가 위치하고 있으며, 대전과 금산에 2개의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2012년 10월 4일에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재상장하였습니다.

회사는 2019년 2월 28일자 이사회에서 회사명을 한국타이어주식회사에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식회사로 변경하는 결의를 하였으며, 2019년 3월 28일자 주주총회에서 동 결의안이 원안대로 승인되어, 2019년 5월 8일자로 회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주요 주주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주명 당기말 전기말
소유주식수(주) 지분율(%) 소유주식수(주) 지분율(%)
한국앤컴퍼니㈜ 37,995,959 30.67 37,995,959 30.67
조양래 - - 7,019,903 5.67
조현범 9,581,144 7.74 2,561,241 2.07
조현식 799,241 0.65 799,241 0.65
기타(*) 75,498,725 60.94 75,498,725 60.94
합   계 123,875,069 100 123,875,069 100

(*) 보고기간말 현재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기주식은 1,886,316주입니다.


2. 중요한 회계정책


다음은 재무제표 작성에 적용된 중요한 회계정책입니다. 이러한 정책은 별도의 언급이 없다면, 표시된 회계기간에 계속적으로 적용됩니다.

2.1 재무제표 작성 기준

회사의 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이하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작성됐습니다.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은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가 발표한 기준서와 해석서 중대한민국이 채택한 내용을 의미합니다.

재무제표는 다음을 제외하고는 역사적 원가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특정 금융자산과 금융부채(파생상품 포함), 공정가치로 측정하는 특정 유형자산과 투자부동산 유형
순공정가치로 측정하는 매각예정자산
확정급여제도와 공정가치로 측정하는 사외적립자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은 재무제표 작성 시 중요한 회계추정의 사용을 허용하고 있으며, 회계정책을 적용함에 있어 경영진의 판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보다 복잡하고 높은 수준의 판단이 필요한 부분이나 중요한 가정 및 추정이 필요한 부분은 주석3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2.2 회계정책과 공시의 변경

2.2.1 회사가 채택한 제ㆍ개정 기준서


회사는 2022년 1월 1일 이후 최초로 시작되는 회계연도에 시행되는 기준서와 개정사항을 최초 적용하였습니다. 회사는 공표되었으나 시행되지 않은 기준서, 해석서, 개정사항을 조기적용한 바 없습니다.


(1) 기업회계기준서 제1037호 '충당부채, 우발부채, 우발자산' 개정 - 손실부담계약의 계약이행 원가

손실부담계약은 계약상 의무의 이행에 필요한 회피 불가능 원가(즉, 계약을 보유하고있기 때문에 회피할 수 없는 원가)가 그 계약에서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제적 효익을 초과하는 계약입니다. 이 개정사항은 계약이 손실부담계약인지를 평가할 때 증분원가(예: 직접 노무원가 및 재료원가)와 계약을 이행하는 데 직접 관련되는 그 밖의 원가의 배분액(예: 계약 이행에 사용하는 유형자산의 감가상각비, 계약 관리·감독 원가)를 모두 포함하여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기 위한 계약과 직접 관련된 원가를 포함해야 한다고 명확히 하였습니다. 일반관리원가는 계약에 직접 관련되지 않으며 계약에 따라 거래 상대방에게 명백히 청구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제외합니다. 이 개정사항은 계약이 손실부담계약인지를 평가할 때 증분원가(예: 직접 노무원가 및 재료원가)와 계약을 이행하는 데 직접 관련되는 그 밖의 원가의 배분액(예: 계약 이행에사용하는 유형자산의 감가상각비, 계약 관리·감독 원가)를 모두 포함하여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기 위한 계약과 직접 관련된 원가를 포함해야 한다고 명확히 하였습니다.

일반관리원가는 계약에 직접 관련되지 않으며 계약에 따라 거래 상대방에게 명백히 청구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제외합니다. 회사는 당기 중 이 개정사항의 적용 범위에 해당하는 충당부채, 우발자산 및 우발부채가 없으므로 개정사항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2) 기업회계기준서 제1103호 '사업결합' 개정 -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 참조

이 개정사항은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의 개념체계의 이전 참조를 2018년 3월에 발표된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의 참조로 변경 시, 유의적인 요구사항의 변경이 없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기업회계기준서 제1037호 '충당부채, 우발부채, 우발자산'또는 기업회계기준해석서 제2121호 '부담금'의 적용 범위에 해당되는 부채와 우발부채에서 Day 2 손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업회계기준서 제1103호 '사업결합'의 인식원칙에 예외를 추가하였습니다. 이 예외사항은 취득일에 현재의무가 존재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개념체계 대신에 기업회계기준서 제1037호 '충당부채, 우발부채, 우발자산' 또는 기업회계기준해석서 제2121호 '부담금'을 적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우발자산이 취득일에 인식될 수 없다는 것을 명확히 하기 위해 기업회계기준서 제1103호 '사업결합'에 새로운 문단을 추가하였습니다. 경과규정에 따라, 회사는 이 개정사항을 전진적으로 적용합니다. 즉, 개정사항을 최초 적용하는 보고기간 시작일 이후에 발생하는 사업결합부터 적용합니다. 회사는 당기 중 이 개정사항의 적용 범위에 해당하는 우발자산, 부채 및 우발부채가 없으므로 개정사항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3) 기업회계기준서 제1016호 '유형자산' 개정 - 의도한 사용전의 매각금액

이 개정사항은 경영진이 의도하는 방식으로 자산을 가동하는 데 필요한 장소와 상태에 이르게 하는 동안 발생하는 재화의 매각금액을 유형자산의 원가에서 차감하지 않도록 합니다. 대신에, 기업은 그러한 재화를 판매하여 얻은 매각금액과 그 재화의 원가는 각각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경과규정에 따라 회사는 이 개정사항을 처음 적용할 때 표시되는 가장 이른 기간(최초 적용일)의 시작일 이후에 사용할 수 있는 유형자산에 대해서만 개정 내용을 소급하여 적용합니다. 회사는 최초로 개정사항을 적용할 때 표시되는 가장 이른 기간의 시작일 또는 그 이후에 사용할 수 있게 된 유형자산에서 생산된 재화의 판매가 없으므로 이 개정사항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4) 기업회계기준서 제1101호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의 최초채택'- 최초채택기업인 종속기업

이 개정사항은 종속기업이 기업회계기준서 제1101호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의 최초채택 문단 D16(1)을 적용하기로 선택한 경우 종속기업이 지배기업의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전환일에 기초하여 지배기업이 보고한 금액을 사용하여 누적환산차이를 측정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이 개정사항은 이 기준서 문단 D16(1)을 적용하기로 선택한 관계기업 또는 공동기업에도 적용됩니다. 회사의 종속기업이 최초채택기업이 아니므로 이 개정사항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5) 기업회계기준서 제1109호 '금융상품'- 금융부채 제거 목적의 10% 테스트 관련 수수료

이 개정사항은 새로운 금융부채나 변경된 금융부채의 조건이 기존의 금융부채의 조건과 실질적으로 다른지를 평가할 때 기업이 포함하는 수수료를 명확히 합니다. 이러한 수수료에는 채권자와 채무자 간에 지급하거나 수취한 수수료와 채권자와 채무자가 서로를 대신하여 지급하거나 수취한 수수료만 포함됩니다. 기업회계기준서 제1039호 '금융상품: 인식과 측정'에 대한 유사한 개정사항은 없습니다.

경과규정에 따라 회사는 최초로 개정사항을 적용한 연차 보고기간 개시일(최초 적용일) 또는 그 이후에 변경되거나 교환되는 금융부채에 해당 개정사항을 적용합니다. 회사 내 금융상품에 변경된 사항이 없었기 때문에 이 개정사항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6) 기업회계기준서 제1041호 '농림어업' - 공정가치 측정 시 세금 고려

이 개정사항은 기업회계기준서 제1041호 '농립어업'의 적용 범위에 해당하는 자산의공정가치를 측정할 때 세금 관련 현금흐름을 포함하지 않는 문단 22의 요구사항을 삭제하였습니다. 회사는 보고기간말 현재 이 기준서의 적용 범위에 해당하는 자산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이 개정사항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2.2.2 회사가 적용하지 않은 제ㆍ개정 기준서

 

회사의 재무제표 발행승인일 현재 제정 또는 공표되었으나 아직 시행되지 않아 회사가 채택하지 않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의 제ㆍ개정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업회계기준서 제1117호 '보험계약'

2021년 중, 보험계약의 인식과 측정을 포함하여 보험계약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회계기준인 기업회계기준서 제1117호 '보험계약'이 공표되었으며, 해당 기준서는 보험계약의 인식과 측정을 다룹니다. 이 기준서가 시행되면, 기업회계기준서 제1117호
'보험계약'은 2007년에 공표된 기업회계기준서 제1104호 '보험계약'을 대체합니다.

이 기준서는 보험계약을 발행한 기업의 유형과 관계없이 모든 유형의 보험계약(예: 생명보험, 손해보험, 원수보험계약 및 재보험계약)에 적용되며, 특정 보증과  재량적 참가 특성이 있는 투자계약에도 적용됩니다. 적용범위에서 제외되는 계약은 매우 적을 것입니다. 이 기준서의 전반적인 목적은 보험자에 대하여 더욱 유용하고 일관된 보험계약에 관한 회계모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대체로 각 국가의 기존 회계정책에 기초하는 기업회계기준서 제1104호의 요구사항과 달리, 이 기준서는 보험계약에 대한 포괄적인 모형을 제시합니다. 이 기준서의 핵심은 일반모형이며, 다음의 사항이 추가됩니다.

직접 참가 특성이 있는 계약에 대한 특수한 적용 (변동수수료접근법)
주로 보장기간이 단기인 계약에 대한 간편법 (보험료배분접근법)


이 기준서는 2023년 1월 1일 이후 최초로 시작하는 회계연도부터 시행되며 비교 재무제표가 공시가 되어야 합니다. 기업회계기준서 제1109호 '금융상품'과 기업회계기준서 제1115호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을 이 기준서 최초 적용일 이전에 적용한 기업은 이 기준서를 조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준서는 회사에 적용할 수 없습니다.

(2) 기업회계기준서 제1001호 '재무제표 표시' 개정 - 부채의 유동·비유동 분류

기업회계기준서 제1001호 문단 69~76에 대한 개정사항은 부채의 유동·비유동 분류에 대한 다음의 요구사항을 명확히 합니다.

결제를 연기할 수 있는 권리의 의미
연기할 수 있는 권리가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존재해야 함
- 기업이 연기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할 가능성은 유동성 분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 전환가능부채의 내재파생상품 자체가 지분상품일 경우에만 부채의 조건이 유동성 분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이 개정사항은 2023년 1월 1일 이후 최초로 시작되는 회계연도부터 적용하며 소급 적용합니다. 회사는 개정사항이 현행 실무에 미칠 영향과 기존의 대출 약정에 재협상이 필요한지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3) 기업회계기준서 제1008호 '회계정책, 회계추정의 변경 및 오류' 개정 - 회계추정치의 정의

개정 기준서는 회계추정치의 변경, 회계정책의 변경과 회계 오류수정을 명확히 구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정 기준서는 기업이 회계 추정치를 개발하기 위해 측정기법과투입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이 개정사항은 2023년 1월 1일 이후 최초로 시작되는 회계연도부터 적용하며 이 시점 이후에 발생하는 회계정책 변경과 회계추정치의 변경에 적용합니다. 조기 적용이 허용됩니다. 이 개정사항은 재무제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기업회계기준서 제1001호 '재무제표 표시' 개정 - 회계정책 공시

이 개정사항은 회사의 회계정책 공시를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요구사항과지침을 제공합니다. 기준서 제1001호는 회사의 유의적인 회계정책을 공시하도록 요구합니다. 개정사항은 '유의적인' 회계정책을 '중요한' 회계정책으로 변경하고, 중요한 회계정책 정보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회사는 회계정책 공시에 대하여 결정할 때, 보다 유용한 회계정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준서 제1001호 '재무제표 표시' 개정은 2023년 1월 1일 이후 최초로 시작되는 회계연도부터 적용하며 조기 적용이 허용됩니다. 회사는 이 개정사항의 요구사항과 일관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중요한 회계정책 정보 공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5) 기업회계기준서 제1012호 '법인세' 개정 - 단일 거래에서 자산과 부채가 동시에 생기는 경우의 이연법인세

이 개정사항은 기업회계기준서 제1012호에 따른 최초 인식예외의 적용범위를 축소하여 동일한 금액으로 가산할 일시적차이와 차감할 일시적차이가 생기는 거래에 적용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이 개정사항은 비교 표시되는 가장 이른 기간의 시작일 이후에 이루어진 거래에 적용합니다. 또한 비교 표시되는 가장 이른 기간의 시작일에 리스와 사후처리 및 복구 관련 부채와 관련된 모든 가산할 일시적차이와 차감할 일시적차이에 대하여 이연법인세자산(충분한 과세소득이 있는 경우)과 이연법인세부채를 인식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현재 이 개정사항의 영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2.3 종속기업, 관계기업

회사의 재무제표는 기업회계기준서 제1027호 '별도재무제표'에 따른 별도재무제표입니다. 종속기업, 공동기업 및 관계기업 투자는 직접적인 지분투자에 근거하여 원가로 측정하고 있으며, 다만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으로의 전환일 시점에는 전환일 시점의 과거회계기준에 따른 장부금액을 간주원가로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종속기업, 공동기업 및 관계기업으로부터 수취하는 배당금은 배당에 대한 권리가 확정되는 시점에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2.4 외화환산

 

(1) 기능통화와 표시통화

 

회사는 재무제표에 포함되는 항목들을 영업활동이 이루어지는 주된 경제환경에서의 통화("기능통화")를 적용하여 측정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기능통화는 대한민국 원화이며, 재무제표는 대한민국 원화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2) 외화거래와 보고기간말의 환산

 

외화거래는 거래일의 환율 또는 재측정되는 항목인 경우 평가일의 환율을 적용한 기능통화로 인식됩니다. 외화거래의 결제나 화폐성 외화 자산ㆍ부채의 환산에서 발생하는 외환차이는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다만, 조건을 충족하는 현금흐름위험회피나 순투자의 위험회피의 효과적인 부분과 관련되거나 보고기업의 해외사업장에 대한 순투자의 일부인 화폐성항목에서 생기는 손익은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합니다.

차입금과 관련된 외환차이는 손익계산서에 금융원가로 표시되며, 다른 외환차이는 기타수익 또는 기타비용에 표시됩니다.

비화폐성 금융자산ㆍ부채로부터 발생하는 외환차이는 공정가치 변동손익의 일부로 보아 당기손익인식지분상품으로부터 발생하는 외환차이는 당기손익으로, 매도가능지분상품의 외환차이는 기타포괄손익에 포함하여 인식됩니다.


2.5 금융자산

(1) 분류

회사는 다음의 측정 범주로 금융자산을 분류합니다.

-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자산


금융자산은 금융자산의 관리를 위한 사업모형과 금융자산의 계약상 현금흐름 특성에근거하여 분류합니다.

공정가치로 측정하는 금융자산의 손익은 당기손익 또는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합니다. 채무상품에 대한 투자는 해당 자산을 보유하는 사업모형에 따라 당기손익 또는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합니다. 회사는 금융자산을 관리하는 사업모형을 변경하는 경우에만 채무상품을 재분류합니다.

단기매매항목이 아닌 지분상품에 대한 투자는 최초 인식시점에 후속적인 공정가치 변동을 기타포괄손익으로 표시할 것을 지정하는 취소불가능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지정되지 않은 지분상품에 대한 투자의 공정가치 변동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2) 측정

회사는 최초 인식시점에 금융자산을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이 아닌 경우에 해당 금융자산의 취득이나 해당 금융부채의 발행과 직접 관련되는 거래원가는 공정가치에 가산합니다.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거래원가는 당기손익으로 비용처리합니다. 내재파생상품을 포함하는 복합계약은 계약상 현금흐름이 원금과 이자로만 구성되어 있는지를 결정할 때 해당 복합계약 전체를 고려합니다.

① 채무상품

금융자산의 후속적인 측정은 금융자산의 계약상 현금흐름 특성과 그 금융자산을 관리하는 사업모형에 근거합니다. 회사는 채무상품을 다음의 세 범주로 분류합니다.

(가) 상각후원가

계약상 현금흐름을 수취하기 위해 보유하는 것이 목적인 사업모형 하에서 금융자산을 보유하고, 계약상 현금흐름이 원리금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자산은 상각후원가로 측정합니다.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금융자산으로서 위험회피관계의 적용 대상이 아닌 금융자산의 손익은 해당 금융자산을 제거하거나 손상할 때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유효이자율법에 따라 인식하는 금융자산의 이자수익은 '금융이익'에 포함됩니다.

(나)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계약상 현금흐름의 수취와 금융자산의 매도 둘 다를 통해 목적을 이루는 사업모형 하에서 금융자산을 보유하고, 계약상 현금흐름이 원리금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금융자산은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합니다. 손상차손(환입)과 이자수익 및 외환손익을 제외하고는,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금융자산의 손익은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합니다. 금융자산을 제거할 때에는 인식한 기타포괄손익누계액을 자본에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합니다. 유효이자율법에 따라 인식하는 금융자산의 이자수익은 '금융이익'에 포함됩니다. 외환손익은 '기타영업외수익 또는 기타영업외비용'으로표시하고 손상차손은 '기타영업외비용'으로 표시합니다.

(다)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상각후원가 측정이나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이 아닌 채무상품은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됩니다. 위험회피관계가 적용되지 않는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채무상품의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발생한 기간에 손익계산서에 '기타영업외수익 또는 기타영업외비용'으로 표시합니다.

② 지분상품

회사는 모든 지분상품에 대한 투자를 후속적으로 공정가치로 측정합니다. 공정가치 변동을 기타포괄손익으로 표시할 것을 선택한 지분상품에 대해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한 금액은 해당 지분상품을 제거할 때에도 당기손익으로 재분류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지분상품에 대한 배당수익은 회사가 배당을 받을 권리가 확정된 때 '금융이익'으로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금융자산의 공정가치 변동은 손익계산서에 '기타영업외수익 또는 기타영업외비용'으로 표시합니다.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지분상품에 대한 손상차손(환입)은 별도로 구분하여 인식하지 않습니다.

(3) 손상

회사는 미래전망정보에 근거하여 상각후원가로 측정하거나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채무상품에 대한 기대신용손실을 평가합니다. 손상 방식은 신용위험의 유의적인 증가 여부에 따라 결정됩니다. 단, 매출채권에 대해 회사는 채권의 최초 인식시점부터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을 인식하는 간편법을 적용합니다. (회사가 신용위험이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는지를 결정하는 방법은 주석 39 참조)

(4) 인식과 제거

금융자산의 정형화된 매입 또는 매도는 매매일에 인식하거나 제거합니다. 금융자산은 현금흐름에 대한 계약상 권리가 소멸하거나 금융자산을 양도하고 소유에 따른 위험과 보상의 대부분을 이전한 경우에 제거됩니다.

회사가 금융자산을 양도한 경우라도 채무자의 채무불이행시의 소구권 등으로 양도한금융자산의 소유에 따른 위험과 보상의 대부분을 회사가 보유하는 경우에는 이를 제거하지 않고 그 양도자산 전체를 계속하여 인식하되, 수취한 대가를 금융부채로 인식합니다. 해당 금융부채는 재무상태표에 '차입금'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5) 금융상품의 상계

금융자산과 부채는 인식한 자산과 부채에 대해 법적으로 집행가능한 상계권리를 현재 보유하고 있고, 순액으로 결제하거나 자산을 실현하는 동시에 부채를 결제할 의도를 가지고 있을 때 상계하여 재무상태표에 순액으로 표시합니다. 법적으로 집행가능한 상계권리는 미래사건에 좌우되지 않으며, 정상적인 사업과정의 경우와 채무불이행의 경우 및 지급불능이나 파산의 경우에도 집행가능한 것을 의미합니다.

2.6 파생상품과 위험회피회계

파생상품은 파생상품 계약 체결 시점에 공정가치로 최초 인식되며 이후 공정가치로 재측정됩니다. 위험회피회계의 적용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 파생상품의 공정가치변동은 거래의 성격에 따라 '기타영업외수익(비용)' 또는 '금융이익(원가)'으로 손익계산서에 인식됩니다.


위험회피회계의 목적에 따라 위험회피는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 인식한 자산이나 부채 또는 미인식된 확정계약의 공정가치 변동에 대한 위험을 회피하는 공정가치위험회피
- 인식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특정위험에 기인하는 현금흐름의 변동, 발생가능성이 매우 높은 예상거래의 현금흐름 변동 또는 미인식된 확정계약의 외화위험에 대한 위험을 회피하는 현금흐름위험회피
- 해외사업장순투자의 위험회피


위험회피관계의 개시 시점에 회사는 위험회피회계를 적용하고자 하는 위험회피관계와 위험관리목적 및 위험회피전략을 공식적으로 지정하고 문서화합니다.

문서화는 위험회피수단, 위험회피대상항목, 회피대상위험의 특성 및 위험회피관계가위험회피효과에 대한 규정을 충족하는지를 평가하는 방법(위험회피에 비효과적인 부분의 원인 분석과 위험회피비율을 결정하는 방법을 포함)을 포함합니다. 위험회피관계는 다음의 위험회피효과에 대한 규정을 모두 충족합니다.

- 위험회피대상항목과 위험회피수단 사이에 '경제적 관계'가 있습니다.
- 신용위험의 효과가 위험회피대상항목과 위험회피수단의 경제적 관계에서 생긴 '가치변동의 대부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 위험회피관계의 위험회피비율은 기업이 실제로 위험을 회피하는 위험회피대상항목의 수량과 위험회피대상항목의 수량의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회사가 실제 사용하는 위험회피수단의 수량의 비율과 같습니다.



회사는 현금흐름위험회피를 적용하고 있으며, 위험회피회계의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현금흐름위험회피는 다음과 같이 회계처리됩니다.

위험회피수단에서 발생한 손익의 효과적인 부분은 현금흐름위험회피적립금 범위 내에서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며, 비효과적인 부분은 즉시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현금흐름위험회피적립금은 위험회피수단의 손익 누계액과 위험회피대상항목의 공정가치 변동 누계액 중 적은 금액으로 조정합니다.

기타포괄손익에 누적된 금액(현금흐름위험회피적립금)은 위험회피거래의 특성에 따라 회계처리됩니다.

위험회피대상 거래가 후속적으로 비금융항목을 인식하게 된다면, 현금흐름위험회피적립금은 제거되고 관련된 자산이나 부채의 최초 인식 금액에 포함합니다. 이것은 재분류조정이 아니며, 기타포괄손익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것은 비금융자산 또는 비금융부채에 대한 위험회피대상 거래가 후속적으로 공정가치위험회피 회계를 적용하는 확정계약이 되는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현금흐름위험회피에서 현금흐름위험회피적립금은 위험회피대상 현금흐름이 당기손익에 영향을 미치는 기간에 당기손익으로 재분류조정됩니다.

만약 현금흐름위험회피회계가 중단된 경우에, 위험회피대상 예상현금흐름이 여전히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현금흐름위험회피적립금은 기타포괄손익에 남겨 둡니다. 그렇지 않다면, 현금흐름위험회피적립금은 재분류조정으로 즉시 당기손익으로 처리됩니다. 중단 이후에 위험회피대상 예상현금흐름이 발생한다면 현금흐름위험회피적립금은 위에서 설명된 것과 같이 기초 거래의 특성에 따라 회계처리되어야 합니다.

2.7 매출채권

매출채권은 공정가치로 인식할 때에 유의적인 금융요소를 포함하지 않는 경우에는 무조건적인 대가의 금액으로 최초 인식합니다. 매출채권은 후속적으로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한 상각후원가에 손실충당금을 차감하여 측정됩니다. (회사의 매출채권에 대한 추가적인 사항은 주석 9, 손상에 대한 회계정책은 주석 39 참조)


2.8 재고자산

재고자산은 원가와 순실현가능가치 중 작은 금액으로 표시되고, 재고자산 중 제품과 재공품은 총평균법, 원재료, 상품, 그리고 저장품은 이동평균법, 미착품은 개별법에 따라 결정됩니다.

또한, 회사는 실제조업도가 정상조업도에 미달하는 경우 생산단위당 고정제조간접원가 배부액은 정상조업도를 기초로 배부되며, 배부되지 않은 고정제조간접원가(조업도손실)는 발생한 기간의 비용으로 인식합니다.

2.9 매각예정비유동자산(또는 처분자산집단)

비유동자산(또는 처분자산집단)은 장부금액이 매각거래를 통하여 주로 회수되고, 매각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경우에 매각예정으로 분류되며, 그러한 자산은 장부금액과 순공정가치 중 작은 금액으로 측정됩니다.

2.10 유형자산

유형자산은 원가에서 감가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하여 표시됩니다. 역사적 원가는 자산의 취득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지출을 포함합니다.

 

토지를 제외한 자산은 취득원가에서 잔존가치를 제외하고, 다음의 추정 경제적 내용연수에 걸쳐 정액법으로 상각됩니다.


과목

추정 내용연수

건물 13년~50년
구축물 2년~40년
기계장치 2년~18년
공구와기구 2년~10년
차량운반구 2년~10년
몰드 2년~8년
사용권자산 1년~32년


유형자산의 감가상각방법과 잔존가치 및 경제적 내용연수는 매 회계연도 말에 재검토되고 필요한 경우 추정의 변경으로 조정됩니다.

2.11 차입원가

적격자산을 취득 또는 건설하는데 발생한 차입원가는 해당 자산을 의도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기간 동안 자본화되고, 적격자산을 취득하기 위한 특정목적차입금의 일시적 운용에서 발생한 투자수익은 당 회계기간 동안 자본화 가능한 차입원가에서 차감됩니다. 기타 차입원가는 발생기간에 비용으로 인식됩니다.

2.12 정부보조금

정부보조금은 보조금의 수취와 정부보조금에 부가된 조건의 준수에 대한 합리적인 확신이 있을 때 공정가치로 인식됩니다. 자산관련보조금은 이연수익으로 인식하고  관련 자산의 내용연수에 걸쳐 감가상각비에서 차감하여 표시되고, 수익관련보조금은이연하여 정부보조금의 교부 목적과 관련된 비용에서 차감하여 표시됩니다.

2.13 투자부동산

임대수익이나 투자차익을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사용권 자산을 포함)은 투자부동산으로 분류됩니다. 투자부동산은 최초 인식시점에 원가로 측정되며, 최초 인식 후에는 원가에서 감가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으로 표시됩니다. 투자부동산 중 토지를 제외한 투자부동산은 정액법으로 상각되며, 추정 경제적 내용연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과목

추정 내용연수

건물 20년~60년
사용권자산 2년~5년


2.14 무형자산

무형자산은 역사적 원가로 최초 인식되고, 원가에서 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차감한 금액으로 표시됩니다. 

 
내부적으로 창출한 무형자산인 소프트웨어 개발비는 기술적 실현가능성, 미래경제적효익 등을 포함한 자산 인식요건이 충족된 시점 이후에 발생한 지출금액의 합계입니다. 회원권은 이용 가능 기간에 대하여 예측가능한 제한이 없으므로 내용연수가 한정되지 않아 상각되지 않습니다. 한정된 내용연수를 가지는 다음의 무형자산은 추정내용연수동안 정액법으로 상각됩니다.

과목

추정 내용연수

산업재산권 5년~10년
기타의무형자산 4년~10년


2.15 비금융자산의 손상

영업권이나 내용연수가 비한정인 무형자산에 대하여는 매년, 상각대상 자산에 대하여는 자산손상을 시사하는 징후가 있을 때 손상검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손상차손은 회수가능액(사용가치 또는 처분부대원가를 차감한 공정가치 중 높은 금액)을 초과하는 장부금액만큼 인식되고 영업권 이외의 비금융자산에 대한 손상차손은 매 보고기간말에 환입가능성이 검토됩니다.

2.16 매입채무와 기타채무

 

매입채무와 기타 채무는 회사가 보고기간말 전에 재화나 용역을 제공받았으나 지급되지 않은 부채입니다. 해당 채무는 무담보이며, 보통 인식 후 30일 이내에 지급됩니다. 매입채무와 기타 채무는 지급기일이 보고기간 후 12개월 후가 아니라면 유동부채로 표시되었습니다. 해당 채무들은 최초에 공정가치로 인식되고 후속적으로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한 상각후원가로 측정됩니다.


2.17 금융부채
 
(1)  분류 및 측정

 

회사의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는 단기매매목적의 금융상품입니다. 주로 단기간 내에 재매입할 목적으로 부담하는 금융부채는 단기매매금융부채로 분류됩니다. 또한, 위험회피회계의 수단으로 지정되지 않은 파생상품이나 금융상품으로부터 분리된 내재파생상품도 단기매매금융부채로 분류됩니다.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부채, 금융보증계약, 금융자산의 양도가 제거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금융부채를 제외한 모든 비파생금융부채는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금융부채로 분류되고 있으며, 재무상태표 상 '매입채무', '차입금' 및 '기타금융부채' 등으로 표시됩니다.

 

특정일에 의무적으로 상환해야 하는 우선주는 부채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우선주에 대한 유효이자율법에 따른 이자비용은 다른 금융부채에서 인식한 이자비용과 함께 손익계산서 상 '금융원가'로 인식됩니다.

 

(2)  제거

 

금융부채는 계약상 의무가 이행, 취소 또는 만료되어 소멸되거나 기존 금융부채의 조건이 실질적으로 변경된 경우에 재무상태표에서 제거됩니다.


2.18 금융보증계약 

회사가 제공한 금융보증계약은 최초에 공정가치로 인식하고, 이후 다음 중 큰 금액으로 측정합니다.

(1) 금융상품의 손상규정에 따라 산정한 손실충당금

(2) 최초 인식금액에서 기업회계기준서 제1115호에 따라 인식한 이익누계액을 차감한 금액

 

관련 부채는 재무상태표에서 '기타금융부채'로 표시되었습니다.

2.19 충당부채

과거사건의 결과로 현재의 법적의무나 의제의무가 존재하고, 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자원의 유출가능성이 높으며, 당해 금액의 신뢰성 있는 추정이 가능한 경우 충당부채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충당부채는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예상되는 지출액의 현재가치로 측정되며, 시간경과로 인한 충당부채의 증가는 이자비용으로 인식됩니다.

2.20 당기법인세 및 이연법인세

법인세비용은 당기법인세와 이연법인세로 구성됩니다. 법인세는 기타포괄손익이나 자본에 직접 인식된 항목과 관련된 금액은 해당 항목에서 직접 인식하며, 이를 제외하고는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당기법인세비용은 보고기간말 현재 제정되었거나 실질적으로 제정된 세법에 근거하여 측정합니다. 경영진은 적용 가능한 세법 규정이 해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상황에 대하여 회사가 세무신고 시 적용한 세무정책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세무당국에 납부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에 기초하여 당기법인세비용을 인식합니다.

이연법인세는 자산과 부채의 장부금액과 세무기준액의 차이로 발생하는 일시적 차이에 대하여 장부금액을 회수하거나 결제할 때의 예상 법인세효과로 인식됩니다. 다만,사업결합 이외의 거래에서 자산·부채를 최초로 인식할 때 발생하는 이연법인세자산과 부채는 그 거래가 회계이익이나 과세소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인식되지 않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은 차감할 일시적 차이가 사용될 수 있는 미래 과세소득의 발생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인식됩니다.

종속기업,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 투자지분과 관련된 가산할 일시적 차이에 대해 소멸시점을 통제할 수 있고 예측가능한 미래에 일시적 차이가 소멸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경우를 제외하고 이연법인세부채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차감할 일시적 차이에 대하여 일시적 차이가 예측가능한 미래에 소멸할 가능성이 높고 일시적 차이가 사용될 수 있는 과세소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만 이연법인세자산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 자산과 부채는 법적으로 당기법인세자산과 당기법인세부채를 상계할 수 있는 권리를 회사가 보유하고 있고, 이연법인세 자산과 부채가 동일한 과세당국에 의해서 부과되는 법인세와 관련된 경우에 상계합니다. 당기법인세 자산과 부채는 법적으로 상계할 수 있는 권리를 회사가 보유하고 있고, 순액으로 결제할 의도가 있거나 자산을 실현하는 동시에 부채를 결제하려는 의도가 있는 경우에 상계합니다.

2.21 종업원급여 
 
(1) 퇴직급여

회사의 퇴직연금제도는 확정기여제도와 확정급여제도로 구분됩니다.

확정기여제도는 회사가 고정된 금액의 기여금을 별도 기금에 지급하는 퇴직연금제도이며, 기여금은 종업원이 근무 용역을 제공했을 때 비용으로 인식됩니다.

확정급여제도는 확정기여제도를 제외한 모든 퇴직연금제도입니다. 일반적으로 확정급여제도는 연령, 근속연수나 급여수준 등의 요소에 의하여 종업원이 퇴직할 때 지급받을 퇴직연금급여의 금액이 확정됩니다. 확정급여제도와 관련하여 재무상태표에 계상된 부채는 보고기간말 현재 확정급여채무의 현재가치에서 사외적립자산의 공정가치를 차감한 금액입니다. 확정급여채무는 매년 독립된 보험계리인에 의해 예측단위적립방식에 따라 산정되며, 확정급여채무의 현재가치는 그 지급시점과 만기가 유사한 우량회사채의 이자율로 기대미래현금유출액을 할인하여 산정됩니다. 한편, 순확정급여부채와 관련한 재측정요소는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됩니다.

제도개정, 축소 또는 정산이 발생하는 경우, 과거근무원가 또는 정산으로 인한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2) 기타장기종업원급여

회사는 장기 근속 임직원에게 장기종업원급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급여를 받을 수 있는 권리는 주로 10년 이상의 장기간 근무한 임직원에게만 주어집니다. 기타장기종업원급여는 확정급여제도와 동일한 방법으로 측정되며, 근무원가, 기타장기종업원급여부채의 순이자 및 재측정요소는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또한, 이러한 부채는 매년 독립적이고 적격한 보험계리사에 의해 평가됩니다.


2.22 수익인식

(1) 재화의 판매

재화의 판매에 따른 수익은 재화가 구매자에게 인도되는 시점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재화의 인도는 재화가 특정 장소로 이전되고, 재화의 진부화와 손실에 대한 위험이 구매자에게 이전되며, 구매자가 판매 계약에 따라 재화의 수령을 승인하거나 그 승인기간이 만료되거나 또는 회사가 재화의 수령 승인 요건이 충족되었다는 객관적인 증거를 가지는 시점이 되어야 발생합니다.

재화의 판매에 대한 수량할인이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며, 고객은 불량재화를 반품할 권리가 있습니다. 할인과 반품에 대한 추정은 과거의 축적된 경험에 근거하며, 수량할인은 판매기간별 예상 판매에 근거하여 산출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판매로 인하여 부담하는 보증책임에 대한 충당부채를 합리적으로 추정하여 인식하고 있습니다.  

(2) 이자수익

이자수익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유효이자율법에 의하여 인식됩니다. 채권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 채권금액의 장부금액은 회수가능액까지 감액되며, 시간의 경과에 따라 증가하는 부분은 이자수익으로 인식됩니다. 한편, 손상채권에 대한 이자수익은 최초 유효이자율에 의하여 인식됩니다.

(3) 배당금수익

배당수익은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확정되는 시점에 인식됩니다.

2.23 리스

(1) 리스제공자

회사가 리스제공자인 경우 운용리스에서 생기는 리스수익은 리스기간에 걸쳐 정액기준으로 인식합니다. 운용리스 체결 과정에서 부담하는 리스개설직접원가를 기초자산의 장부금액에 더하고 리스료 수익과 같은 기준으로 리스기간에 걸쳐 비용으로 인식합니다. 각 리스된 자산은 재무상태표에서 그 특성에 기초하여 표시하였습니다.

(2) 리스이용자

회사는 다양한 창고, 장비, 자동차 등을 리스하고 있습니다. 리스계약은 일반적으로 고정기간으로 체결되지만 아래에서 설명하는 연장선택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계약에는 리스요소와 비리스요소가 모두 포함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상대적 개별 가격에 기초하여 계약 대가를 리스요소와 비리스요소에 배분하였습니다. 그러나 회사가 리스이용자인 부동산 리스의 경우 리스요소와 비리스요소를 분리하지 않고 하나의 리스요소로 회계처리하는 실무적 간편법을 적용하였습니다.

리스조건은 개별적으로 협상되며 다양한 계약조건을 포함합니다. 리스계약에 따라 부과되는 다른 제약은 없지만 리스자산을 차입금의 담보로 제공할 수는 없습니다.

회사는 계약이 집행가능한 기간 내에서 해지불능기간에 리스이용자가 연장선택권을 행사할 것이 상당히 확실한 경우의 그 대상기간과 종료선택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 상당히 확실한 경우의 그 대상기간을 포함하여 리스기간을 산정합니다. 회사는 리스이용자와 리스제공자가 각각 다른 당사자의 동의 없이 종료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경우 계약을 종료할 때 부담할 경제적 불이익을 고려하여 집행가능한 기간을 산정합니다.

리스에서 생기는 자산과 부채는 최초에 현재가치기준으로 측정합니다. 리스부채는 다음 리스료의 순현재가치를 포함합니다.

- 받을 리스 인센티브를 차감한 고정리스료(실질적인 고정리스료 포함)
- 개시일 현재 지수나 요율을 사용하여 최초 측정한, 지수나 요율(이율)에 따라 달라지는 변동리스료
- 잔존가치보증에 따라 회사(리스이용자)가 지급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
- 회사(리스이용자)가 매수선택권을 행사할 것이 상당히 확실한 경우에 그 매수선택권의 행사가격
- 리스기간이 회사(리스이용자)의 종료선택권 행사를 반영하는 경우에 그 리스를 종료하기 위하여 부담하는 금액


리스이용자가 리스 연장선택권을 행사할 것이 상당히 확실한(reasonably certain) 경우 그 선택권의 행사에 따라 지급할 리스료 또한 리스부채의 측정에 포함됩니다.

리스의 내재이자율을 쉽게 산정할 수 있는 경우 그 이자율로 리스료를 할인합니다. 내재이자율을 쉽게 산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리스이용자가 비슷한 경제적 환경에서 비슷한 기간에 걸쳐 비슷한 담보로 사용권자산과 가치가 비슷한 자산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차입한다면 지급해야 할 이자율인 리스이용자의 증분차입이자율을 사용합니다.

회사는 증분차입이자율을 다음과 같이 산정합니다.

- 가능하다면 개별 리스이용자가 받은 최근 제3자 금융 이자율에 제3자 금융을 받은 이후 재무상태의 변경을 반영
- 최근 제3자 금융을 받지 않은 법인이 보유한 리스의 경우 무위험이자율에 신용위험을 조정하는 상향 접근법을 사용
- 국가, 통화, 담보, 보증과 같은 리스에 특정한 조정을 반영


개별 리스이용자가 리스와 비슷한 지급일정을 가진 분할상환 차입금 이자율을 쉽게 관측(최근의 금융 또는 시장 자료를 통해)할 수 있는 경우, 회사는 증분차입이자율을 산정할 때 그 이자율을 시작점으로 사용합니다.

회사는 지수나 요율에 따라 달라지는 변동리스료의 경우 지수나 요율이 유효할 때까지 리스부채에 포함하지 않는 변동리스료의 잠재적 미래 증가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지수나 요율에 따라 달라지는 리스료의 조정액이 유효한 시점에서 리스부채를 재평가하고 사용권자산을 조정합니다.

사용권자산은 다음 항목들로 구성된 원가로 측정합니다.

- 리스부채의 최초 측정금액
- 받은 리스 인센티브를 차감한 리스개시일이나 그 전에 지급한 리스료
- 리스이용자가 부담하는 리스개설직접원가
- 복구원가의 추정치


사용권자산은 리스개시일부터 사용권자산의 내용연수 종료일과 리스기간 종료일 중 이른 날까지의 기간동안 감가상각합니다. 회사가 매수선택권을 행사할 것이 상당히 확실한(reasonably certain) 경우 사용권자산은 기초자산의 내용연수에 걸쳐 감가상각합니다.

장비 및 차량운반구의 단기리스와 모든 소액자산 리스와 관련된 리스료는 정액 기준에 따라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단기리스는 매수선택권 없이 리스기간이 12개월 이하인 리스이며, 소액리스자산은 IT기기와 소액의 사무실 가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24 온실가스 배출권과 배출부채

(1)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보유하는 배출권 및 배출부채

회사는 배출권 거래제에 따라 정부로부터 무상으로 할당받은 배출권은 영(0)으로 측정하여 인식하고, 매입 배출권은 매입원가에 취득과 직접 관련되어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그 밖의 원가를 가산하여 취득원가로 인식합니다. 배출권은 원가에서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을 장부금액으로 측정하며, 보고기간 말부터 1년 이내 정부에 제출할 부분은 유동자산으로 분류합니다.

배출부채는 정부에 배출권을 제출해야 하는 현재의무로서, 회사가 보유한 해당이행연도분 배출권의 장부금액과 이를 초과하는 배출량에 대한 의무 이행에 소요되는 지출의 보고기간말 현재 최선의 추정치의 합으로 측정하며, 보고기간 말부터 1년 이내 결제될 부분은 유동부채로 분류합니다.

배출권은 정부에 제출·매각 하거나, 제출·매각에 사용할 수 없게 되어 더 이상 미래경제적 효익이 예상되지 않을 때 제거하고, 배출부채는 배출권을 정부에 제출할 때제거합니다. 배출권과 배출부채는 각각 재무상태표에 '무형자산'과 '충당부채'로 분류합니다.


(2) 단기간의 매매차익을 얻기 위하여 보유하는 배출권

회사는 단기매매목적으로 보유하는 배출권은 유동자산으로 분류하여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공정가치의 변동분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공정가치 변동분과 처분손익은 기타수익·비용으로 분류합니다.

2.25 영업부문

영업부문별 정보는 최고영업의사결정자에게 내부적으로 보고되는 방식에 기초하여 공시됩니다. 최고영업의사결정자는 영업부문에 배부될 자원과 영업부문의 성과를 평가하는데 책임이 있으며, 회사는 전략적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이사회를 최고의사결정자로 보고 있습니다.

2.26 재무제표 승인

회사의 재무제표는 2023년 2월 27일자로 이사회에서 승인되었으며, 정기주주총회에서 수정승인 될 수 있습니다.


3. 중요한 회계추정 및 가정


재무제표 작성에는 미래에 대한 가정 및 추정이 요구되며 경영진은 회사의 회계정책을 적용하기 위해 판단이 요구됩니다. 추정 및 가정은 지속적으로 평가되며, 과거 경험과 현재의 상황에 비추어 합리적으로 예측가능한 미래의 사건을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회계추정의 결과가 실제 결과와 동일한 경우는 드물 것이므로 중요한 조정을유발할 수 있는 유의적인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다음 회계연도에 자산 및 부채 장부금액의 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영진 판단과 유의적 위험에 대한 추정 및 가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부 항목에 대한 유의적인 판단 및 추정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개별 주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법인세

회사의 과세소득에 대한 법인세는 세법 및 과세당국의 결정을 적용하여 산정되므로 최종 세효과를 산정하는 데에는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회사는 특정 기간동안 과세소득의 일정 금액을 투자, 임금증가 등에 사용하지 않았을때 세법에서 정하는 방법에 따라 산정된 법인세를 추가로 부담합니다. 따라서, 해당 기간의 당기법인세와 이연법인세를 측정할 때 이에 따른 세효과를 반영하여야 하고, 이로 인해 회사가 부담할 법인세는 각 연도의 투자, 임금증가 등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므로 최종 세효과를 산정하는데에는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주석 33 참조).

(2) 금융상품의 공정가치

활성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는 원칙적으로 평가기법을 사용하여 결정됩니다. 회사는 보고기간말 현재 중요한 시장상황에 기초하여 다양한 평가기법의 선택 및 가정에 대한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주석 5 참조).

(3) 금융자산의 손상

금융자산의 손실충당금은 부도위험 및 기대손실률 등에 대한 가정에 기초하여 측정됩니다. 회사는 이러한 가정의 설정 및 손상모델에 사용되는 투입변수의 선정에 있어서 회사의 과거 경험, 현재 시장 상황, 재무보고일 기준의 미래전망정보 등을 고려하여 판단합니다(주석 39 참조).

(4) 순확정급여부채

순확정급여부채의 현재가치는 보험수리적방식에 의해 결정되는 다양한 요소들 특히 할인율의 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주석 21 참조).

(5) 충당부채

회사는 판매한 제품에 대하여 품질에 대한 보증의무를 부담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매보고기간종료일 미래와 현재의 보증의무를 제공하는데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최선의 추정치를 기준으로 보증충당부채를 계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선의 추정치는 과거 경험에 기초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주석 22 참조).

(6) 재고자산의 평가

재고자산은 원가와 순실현가능가치 중 작은 금액으로 표시됩니다. 순실현가능가치를추정할 때에는 재고자산으로부터 실현가능한 금액에 대하여 추정일 현재 사용가능한가장 신뢰성 있는 증거에 기초하여야 하며, 회사의 과거 경험, 현재 시장 상황, 보고기간 후 사건이 보고기간말 존재하는 상황에 대하여 확인하여주는 경우에는, 그 사건과 직접 관련된 가격이나 원가의 변동을 고려하여 추정합니다. (주석 10 참조)

(7) 리스

리스기간을 산정할 때에 경영진은 연장선택권을 행사하거나 종료선택권을 행사하지 않을 경제적 유인이 생기게 하는 관련되는 사실 및 상황을 모두 고려합니다. 연장선택권의 대상 기간(또는 종료선택권의 대상 기간)은 리스이용자가 연장선택권을 행사할 것(또는 행사하지 않을 것)이 상당히 확실한 경우에만 리스기간에 포함됩니다. (주석 16참조)


(8) COVID-19의 영향

COVID-19는 국내외 경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는 생산성 저하와 매출의 감소나 지연, 기존 채권의 회수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회사의 재무상태와 재무성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수있습니다.

재무제표 작성시 사용된 중요한 회계추정 및 가정은 COVID-19에 따른 불확실성의 변동에 따라 조정될 수 있으며, COVID-19로 인하여 회사의 사업,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 등에 미칠 궁극적인 영향은 현재 예측할 수 없습니다.

(9)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 사태의 불확실성

2022년 2월에 시작된 우크라이나 지역 내 무력 분쟁 및 이와 관련한 국제사회의 러시아에 대한 제재는 제재 대상인 기업 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 또는 러시아와 직ㆍ간접적으로 사업을 하는 기업, 우크라이나 또는 러시아의 산업 또는 경제에 직ㆍ간접적으로 노출된 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보고기간말 현재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재무적 영향을 합리적으로 추정할 수 없습니다.

(10) 글로벌 최저한세의 도입 및 영향

BEPS(Base Erosion and Profit Shifting)에 대한 OECD/G20의 포괄적 이행체계 합의는 디지털경제에서 다국적기업의 소득이전을 통한 조세회피와 세원잠식에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BEPS 필라2의 글로벌 최저한세는 연결매출 750백만 유로를 초과하는 다국적기업에 적용됩니다.


국내에서 글로벌 최저한세는 2022년말에 국회에서 '국제조세조정에 관한 법률' 개정에 포함되어 통과되었습니다. 이 법의 국내 시행일은 2024년 1월 1일이며, 글로벌 최저한세에 대한 시행령은 보고기간말 현재 개정되지 않았습니다.


국내에서 글로벌 최저한세는 재무보고 목적으로 실질적으로 제정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보고기간말 현재 회사의 재무제표에 인식한 관련 세효과는 없습니다.


4. 비교표시된 재무제표의 조정

회사는 2022년 1월 중 유형자산에 대하여 12,633,317천원의 손상차손을 인식하였습니다. 그러나 기업회계기준서 1010호 '보고기간후사건'에 따르면, 보고기간말에 이미 자산손상이 발생되었음을 나타내는 정보를 보고기간 후에 입수하는 경우는 수정을 요하는 보고기간후사건에 해당되며, 회사가 2022년 1월 중 인식한 유형자산에 대한 손상차손은 수정을 요하는 보고기간 후 사건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회사는 동 오류사항을 2021년 재무제표에 반영하여 재작성하였습니다.


(1) 재무상태표의 조정

제 10 (전) 기 (단위: 천원)

구분

조정 전

조정금액

조정 후

자산

6,620,616,160 (9,621,535) 6,610,994,625

 비유동자산

4,808,411,801 (9,621,535) 4,798,790,266

  유형자산

1,554,892,536 (12,633,318) 1,542,259,218

  이연법인세자산

54,801,124 3,011,783 57,812,907

부채

1,910,830,260 - 1,910,830,260

자본

4,709,785,900 (9,621,535) 4,700,164,365

 이익잉여금

2,226,974,513 (9,621,535) 2,217,352,978


(2) 손익계산서의 조정

제 10 (전) 기 (단위: 천원, 기본주당순이익: 원)
구분 조정 전  조정금액 조정 후
매출액 2,915,221,705 - 2,915,221,705
매출원가 (2,377,256,583) - (2,377,256,583)
매출총이익 537,965,122 - 537,965,122
판매비와관리비 (503,791,598) - (503,791,598)
연구개발비 (164,227,319) - (164,227,319)
영업손실 (130,053,795) - (130,053,795)
영업외손익 252,695,091 (12,633,318) 240,061,773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22,641,296 (12,633,318) 110,007,978
법인세비용 15,240,331 (3,011,783) 12,228,548
당기순이익 107,400,965 (9,621,535) 97,779,430
기본주당순이익 880 (78) 802



(3) 자본변동표의 조정

1) 조정 전

제 10 (전) 기 (단위: 천원)
구분 이익잉여금 총계
2021.1.1 (전기초) 2,198,645,710 4,671,291,693
당기순이익 107,400,965 107,400,965
현금흐름위험회피 - (488,535)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 10,653,939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220,527 220,527
현금배당 (79,292,689) (79,292,689)
2021.12.31 (전기말) 2,226,974,513 4,709,785,900


2) 조정 

제 10 (전) 기 (단위: 천원)
구분 이익잉여금 총계
2021.1.1 (전기초) - -
당기순이익 (9,621,535) (9,621,535)
현금흐름위험회피 -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현금배당 - -
2021.12.31 (전기말) (9,621,535) (9,621,535)


3) 조정 후

제 10 (전) 기 (단위: 천원)
구분 이익잉여금 총계
2021.1.1 (전기초) 2,198,645,710 4,671,291,693
당기순이익 97,779,430 97,779,430
현금흐름위험회피 - (488,535)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 10,653,939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220,527 220,527
현금배당 (79,292,689) (79,292,689)
2021.12.31 (전기말) 2,217,352,978 4,700,164,365


(4) 현금흐름표의 조정

제 10 (전) 기 (단위: 천원)
구분 조정 전 조정금액 조정 후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13,498,539 - 113,498,539
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143,287,997 - 143,287,997
 (1) 당기순이익 107,400,965 (9,621,535) 97,779,430
 (2) 수익ㆍ비용의 조정 226,062,406 9,621,535 235,683,941
 (3)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및 부채의 증감 (190,175,374) - (190,175,374)
2. 이자의 수취 5,054,863 - 5,054,863
3. 이자의 지급 (24,281,610) - (24,281,610)
4. 배당금의 수취 48,390,491 - 48,390,491
5. 법인세의 납부 (58,953,202) - (58,953,202)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14,664,112) - (214,664,112)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79,256,801 - 79,256,801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감소 (21,908,772) - (21,908,772)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72,692,062 - 72,692,062
VI.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 효과 (2,412,592) - (2,412,592)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48,370,698 - 48,370,698


※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재무제표와 상세한 주석 사항은 추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상기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2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명 ( 4명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70 억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명 ( 4명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49 억원
최고한도액 50 억원


※ 기타 참고사항 (이사 보수한도 산정 근거)

임원 인센티브 제도 개선으로 단기(연 1회 지급) 및 장기(3년에 1회 지급)로 나눠서 지급되던 인센티브를 통합하여 매년 분할 지급 운영함에 따라 이사의 보수 한도를 조정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성과에 따른 연 단위 보상 예측성을 강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4001015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161390)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