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정정]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23 15:55: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23000877
2023년 03월 23일 |
1. 정정대상 공시서류 : 주주총회소집공고
2. 정정대상 공시서류의 최초제출일 : 2023년 3월 16일
3. 정정사항
항 목 | 정정사유 | 정 정 전 | 정 정 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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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제출 지연에 따른 문구 정정 | 가. 제출개요
| 가. 제출개요
|
- 상기 '정정 후'의 제출(예정)일은, 당사가 2023년 3월 23일 공시한 '사업보고서 제출기한 연장 신고서'의 변경된 제출기한을 기재한 것이며, 제출하는 즉시 회사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2023년 03월 16일 | ||
회 사 명 : | 주식회사 스킨앤스킨 | |
대 표 이 사 : | 권영원 | |
본 점 소 재 지 : |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돈유2로 14-1, 씨동 | |
(전 화) 031-954-9830 | ||
(홈페이지)http://www.skinnskin.co.kr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공시책임자 | (성 명)이인훈 |
(전 화)070-5073-4910 | ||
(제17기 정기) |
주주여러분께
주주님의 건승하심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상법 제363조 및 당사 정관 제20조 및 제21조의 규정에 의거, 제17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 총수의 100분의 1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소액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 4 및 당사 정관 제22조에 의거하여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의 공고로 갈음하오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03월 31일(금요일) 오전 9시
2. 장 소 :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돈유2로 14-1, 본사 회의실
※ 대표전화 : 070-5073-4910
3. 회의 목적 사항
【보고 사항】
- 감사보고
- 영업보고
- 내부회계관리제도에 관한 운영실태 보고
【부의 안건】
- 제1호의안: 제17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별도 및 연결)
- 제2호의안: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
- 제3호의안: 감사보수한도 승인의 건
- 제4호의안: 임원 퇴직금 지급규정 개정의 건
※ 기타 세부내용 : Ⅲ.경영참고사항 2.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을 참조 바랍니다.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 4에 의거 경영참고 사항을 우리 회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국민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고, 금융감독원 또는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주주총회에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314조 제5항 단서 규정에 의거하여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 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주주총회 의결권을 직접행사 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하실 수 있습니다.
6.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우리회사는「상법」제368조의 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관리시스템
인터넷 주소 : 「http://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 「http://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 기간 : 2023년 03월 21일 09시 ~2023년 03월 30일 17시
- 기간중 24시간 이용가능, (단 시작일에는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 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공인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7.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또는 자필사인),
위임한 주주의 신분증 사본, 대리인의 신분증,
(법인주주의 경우, 법인인감도장 날인 및 법인인감증명서)
8. 전자증권제도 시행에 따른 실물증권 보유자의 권리 보호에 관한 사항
2019년 9월 16일부터 전자증권제도가 시행되어 실물증권은 효력이 상실되었으며, 한국예탁결제원의 특별(명부)계좌주주로 전자등록되어 권리행사 등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보유 중인 실물증권을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방문하여 전자등록으로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9. 기타사항
- 금번 주주총회에서는 비용절감을 위하여 별도의 기념품을 지급하지 아니합니다.
- 주주분들께서는 코로나-19와 관련하여 감염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당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자투표를 적극 활용하여 의결권을 행사해 주시길 권유 드립니다.
주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애정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는 회사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23년 03월 16일
주식회사 스킨앤스킨
대표이사 권영원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 여부 | 사외이사 | 사외이사 |
최기한 | 조재정 | ||||
(출석률:88%) | (출석률:94%) | ||||
찬반여부 | 찬반여부 | ||||
1 | 22.01.28 | 파산신청 관련, 진행사항 논의 등 | - | - | - |
2 | 22.02.04 | 2021년도 결산논의 | - | - | - |
3 | 22.02.07 | 2021년 별도/연결 재무제표 내부결산 확정 | 가결 | 찬성 | 찬성 |
4 | 22.02.21 | 화장품 설비투자 등 | - | - | - |
커머스 스튜디오 투자 등 | - | - | - | ||
화장품 수주 진행 등 | - | - | - | ||
5 | 22.03.15 | 제16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및 부의안건 논의 | 가결 | 찬성 | 찬성 |
6 | 22.03.21 | 마스크 유통사업 관련 논의 | 가결 | 찬성 | 찬성 |
7 | 22.03.29 | 화장품 설비투자 논의 | - | - | - |
마스크 설비투자 논의 | - | - | - | ||
실질심사 점검 등 기타 논의 | - | - | - | ||
8 | 22.04.21 | (마스크 설비 등)영업양수 논의 | - | - | - |
9 | 22.05.25 | 임직원 처우개선 등 논의 | - | - | - |
10 | 22.07.08 | 1. 이사회 운영규정 논의 2. 금전대여 등 논의 3. 신규사업 진행 논의 | - | - | - |
11 | 22.07.27 | 1. 타법인주식 취득 논의 2. 신규사업 진행 논의 | - | - | - |
12 | 22.08.02 | 1. 타법인주식 취득 논의 2. 신규사업 진행논의(자회사 설립) | 가결 가결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13 | 22.08.09 | 주주총회소집논의 | 가결 | 찬성 | 찬성 |
14 | 22.09.26 | 1. 종속회사 출자 논의 건 2. 임직원 생활안정자금 대여 논의 3. 종속회사 합병 논의 4. 서울지점 이전 5. 기타사항(고문위촉 논의) | 가결 - - 가결 가결 | 찬성 | 찬성 |
15 | 22.10.19 | 1. 종속회사 라미화장품제조(주)합병 논의 2. 임직원 생활안정자금 대여 논의 | 가결 가결 | - | 찬성 |
16 | 22.11.23 | 1. 소규모합병 승인 2. 종속회사 웰가드 추가출자 3. 종속회사 에어클린시스템즈 추가출자 4. 중국역직구 플랫폼 활성화 방안 논의 5. 미등기임원 특별상여 논의 6. 기타사항(지점폐쇄) | 가결 가결 - - 가결 가결 | - | 찬성 |
17 | 22.12.21 | 1. 웰가드 관련 논의 2. 구 DMI합병 관련 논의 3. 기타현안논의(경업승인,화장품영업대여금) | - 가결 가결 | 찬성 | 찬성 |
18 | 22.12.29 | 1. 소규모합병 종료보고 논의 2. 부실자회사 매각논의 3. 패션이커머스 사업부 영업목표 조정논의 4. 웰가드 관련 논의 | 가결 가결 가결 가결 | 찬성 | 찬성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경영투명위원회 | 최기한 사외이사 | 2022.01.07 | 현금성자산 관리실태 점검 경영개선이행내역서 사전점검 2022 화장품 영업실적 개선방안 추가 인수합병 논의 | - |
경영투명위원회 | 최기한 사외이사 | 2022.02.21 | 화장품사업부 현안논의,신규사업 진행 공유 등 | - |
투자심의위원회 | 조재정 사외이사 | 2022.05.11 | KF94 마스크 직접제조 투자논의 신규사업(M&A등) 진행사항 논의 | - |
경영투명위원회 | 최기한 사외이사 | 2022.05.12 | KF94 마스크 직접제조 투자논의 파주/부천 등 사업부 실적점검 및 현안 논의 | - |
경영투명위원회 | 최기한 사외이사 | 2022.05.24 | 사업부 현안 및 임직원 처우개선 등 논의 | - |
경영투명위원회 | 최기한 사외이사 | 2022.06.28 | 회사 현안 논의 | - |
투자심의위원회 | 조재정 사외이사 | 2022.07.06 | 금전대여, 신규사업 등 논의 | - |
경영투명위원회 | 최기한 사외이사 | 2022.12.21 | 종속회사 부실지속에 따른 매각추진 | - |
(단위 : 천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2 | 1,500,000 | 50,160 | 25,080 | - |
※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를 포함한 전체 이사에 대한 총보수한도 입니다.
※ 상기 지급총액은 당기말(2022.12)까지 지급한 보수총액이며, 1인당 평균보수액은 지급총액을 인원수로 나누어 단순 평균한 수치 입니다.
(단위 : 백만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방역용마스크 물품매입거래 | (주)더편한 (최대주주) | 2022.01.01 ~2022.12.31 | 2,960 | 주1) |
주1) 당사는 2022.08.08. 당사 최대주주((주)더편한)가 100% 보유하던 (주)더편한양주(현, (주)웰가드)의 지분 전부를 59억 3,000만원에 양수하였습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 상기 1.항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06년 설립된 당사는 2016년 12월 화장품 OEM,ODM을 전문으로 하는 당시 자회사 스킨앤스킨과 합병을 추진하여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변경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관련 방역사업을 위해 이산화염소수를 활용한 관련제품 및 덴탈형 마스크 생산을 위한 설비를 구축하여 사업의 다각화를 진행하였으나 제조부분은 2021년 12월 22일에 영업중단 하였습니다.
2021년 4월에는 커머스 사업을 위한 소규모합병을 추진하였으며, 의류, 잡화, 화장품 등 한국제품을 중국 파트너사를 통해 온라인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형태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 8월에는 '(주)더편한양주' (현, (주)웰가드)지분 100%를 취득하여 KF-94 등 위생용품을 직접 제조하고 있으며, 공기순환기 사업 추진을 위하여 자회사 '(주)에어클린시스템즈'를 설립하여 신규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2022년 10월에는 당사 종속회사인 라미화장품제조(주)와 합병을 통한 관리체제 일원화 및 화장품 사업의 경쟁력 강화 등의 목적으로 소규모합병을 추진하여 2022년 12월말 합병완료되었습니다.
가. 업계의 현황
◎ 뷰티사업부문
- 화장품 제조사업
- 패션커머스 사업
[화장품 사업]
1. 사업부문의 시장여건
1.1 업계현황
(1) 현황
화장품제조업은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진 미래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내수 사업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2000년 화장품법 시행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과 웰빙/친환경트렌드에 발맞춘 자연주의 화장품의 성장이 전체적인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쿠션파운데이션, 마스크시트 등 다양한 유형의 상품과 소비자들이 꼼꼼히 화장품 성분을 확인하는 트렌드를 반영하며 '착한 성분'으로 구성된 클린 화장품, 더마화장품, 맞춤형 화장품 등 다양한 컨셉의 상품이 출시되며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15년 메르스, 2017년 사드배치 등을 겪으면서 국내 화장품 시장도 동반 위축되었으나, 이후 고가 시장의 안정적이고 꾸준한 성장과정과 브랜드샵의 확대, 그리고 해외 수요 유입으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생활수준 향상과 더불어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여성의 경제력 향상에 따라 소비상향 경향 (trading-up)과 이를 필수재로 인식하는 속성이 있는 화장품 산업은 투자 대비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향후 지속가능한 산업분야로 손꼽히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최근 핵심기술 개발과 수출 활성화를 위한 R&D 투자 및 제도 개선 등의 지원을 하고있습니다.
화장품 산업은 전형적인 다품종소량생산 제품으로 소규모자본 투자형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는 생산측면에서 제품설비가 소규모이고 공간활용을 집약화할 수 있는 생산방식을 취하고 있어 적은 규모의 설비투자로도 생산이 가능하고 또한, 소비측면에서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는 다양한 품종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날로 다양해지고 까다로워지는 소비자의 요구에 맞추어 나가기 위해서는 단순한 생산뿐만이 아니라 그에 걸맞는 높은 R&D 수준이 요구되고 이에 따라 기술력과 생산능력이 갖추어져 있다면 중소기업이 전문화를 통해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는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2) 기술집약적 고부가가치산업
화장품 산업은 화학, 생물과학, 약학, 생리학 등 기초과학과 응용기술이 복합적으로 작용되는 전형적인 정밀화학공업의 한 분야로 기술집약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화장품 산업은 정밀화학공업의 일반적 특성인 고부가가치성을 가지고 있으며, 제조업 전체와 비교시 높은 수익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3) 비대칭적 소득탄력성
소득수준이 올라갈 경우 고가의 화장품을 구입하는 등 화장품 관련 소비를 늘리는데 반해 소득이 낮아지더라도 화장품에 대한 지출을 쉽게 줄이지 않는 등 비대칭적 소득탄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이미지산업
화장품은 일반 소비제품과는 다르게 인간의 미와 신체에 관련한 소비자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제품으로 제품선택 시 브랜드 가치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그 어떤 산업보다도 제품의 광고 및 브랜드가치가 제품의 경쟁력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유행에 민감한 대표적 패션상품으로 다른 업종에 비해 기호성과 유행성이 강하며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 신상품 개발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경험재라는 특성상 사용하던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5) 전형적인 내수산업에서 탈피
인종에 따른 피부특성과 화장 습관 차이로 인해 화장품 산업은 대부분 국가에서 내수중심 산업으로 발전해왔으며, 우리나라도 내수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그러나 한류열풍으로 동남아시아 및 중국 등에 우리 화장품 수출이 큰 폭으로 늘어나는 등 수출산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6) 다양한 유통경로
국내 화장품 시장의 유통경로는 크게 시판과 방판으로 구별됩니다. 시판은 전문점, 백화점, 대형할인매장, 홈쇼핑, 인터넷쇼핑 등을 포함하며, 방판은 판매사원을 통한 구방판과 사업자를 통해 매출이 발생하는 신방판으로 나뉩니다. 유통경로별로 다양한 소비자군과 차별화된 수요특성이 존재하며 경제상황 및 환경의 변화에 따라 각 유통경로의 비중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방판과 백화점은 프리미엄 화장품이 판매됨에 따라 프리미엄채널이라 하며 전문점과 할인점 등 기타 유통경로는 중저가 제품이 대량 유통되고 있어 매스채널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화장품 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하여 다양한 유통경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1.2 산업의 성장성
국내시장은 1) 면세점과 브랜드샵 위주의 고성장세, 2) 온라인 및 홈쇼핑 채널의 확대, 3) 화장품 사용자의 확대 등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왔습니다. 향후에도 이러한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특히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 확산으로 브랜드샵, 드럭 스토어, 온라인 채널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해외시장은 중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시장의 급속한 성장이 돋보이며,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의 남미 시장의 성장도 주목할 만 합니다. 또한 화장품 시장의 급속한 트렌드 변화로 인해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는 외주비율을 계속해서 늘려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장품시장은 경제적 수준의 향상 및 여성의 경제활동의 증가, 구매패턴의 변화, 소비계층 확대, 필수소비재로서의 역할증대 등에 따라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개정된 화장품법에 따라 제조업과 제조판매업의 구분, 원료 Negative List 제도 등이 도입되었으며, 2014년부터는 화장품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우수제조기준)를 단계적으로 의무화가 되었습니다.
최근 COVID-19로 인해 외부활동이 줄어들고, 해외관광객 수가 급감하며 국내 화장품 시장이 축소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주요 시장들에서 COVID-19의 영향으로 매장 폐쇄 등이 계속되며 단기간 내 성장세 회복이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화장품산업은 대체로 경기 동향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이나, 브랜드 충성도의 유무에따라 반응하는 정도는 상이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계절성 면에서는 더운 날씨가 지속되는 하절기에는 기초 스킨 제품 수요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국내 화장품 시장은 여성의 경제활동 및 소득 증가, 다 채널/다 브랜드 사용 등 소비자의 구매패턴 변화, 친환경/자연주의 등 새로운 컨셉 브랜드의 지속적인 시장 진입 등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2년 이후 내수 경기침체와 소비위축 등의 영향으로 시장이 정체되는 양상을 보였으나 해외 수요의 유입으로 면세점 등 일부 채널에서 높은 성장을 보였습니다. 동시에 OEM/ODM 전문업체의 발달로 인해 신규 업체와 신규 브랜드의 진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상황입니다.
유통환경 또한 정부의 가맹점과 할인점에 대한 신규 출점 제한 등 규제가 강화되어 성장이 어려웠으며, 최근 COVID-19 영향으로 시장이 위축되었고, 어려운 경쟁환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모바일, 온라인 등 디지털 채널을 중심으로 성장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1.3 계절성
전통적으로 화장품 산업은 계절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산업으로서 날씨가 건조해지는 동절기에는 화장품 사용의 증가로 판매가 향상되며, 습도가 높은 하절기에는 판매하락을 보여 1년을 보면 S자형 매출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자외선 차단 제품과 체취방지용 제품 등 하절기용 기능성 화장품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보편화 되면서 계절적인 변동요인이 점차 축소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1.4 경쟁요소
화장품 시장은 진입 장벽이 낮아 신규 업체 및 후발 업체의 시장 진입이 용이한 특성으로 인하여 대형사 및 중소형사를 포함하여 300여개 이상의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화점 유통을 거점으로 수입 브랜드들도 경쟁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의 ODM/OEM 사업 또한 그 경쟁구도가 점차 심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화장품 ODM/OEM 시장은 2003년 브랜드샵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약 200여개의 업체가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패션커머스 사업]
1. 사업부분 개황 및 현황
당사는 2021.04.20 (주)디엠아이컴퍼니와 소규모합병을 결의하였고, 2021.07.01자로 합병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에 당사는 새로운 유통형태의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사업을 보유하는 파트너사에 한국의 패션의류 등을 납품하는 사업을 추가하였습니다.
당사가 신규사업으로 진행하는 커머스 사업은, 피합병법인인 (주)디엠아이컴퍼니가 오랜기간 의류, 잡화, 화장품 등 한국 제품들을 중국 파트너사를 통한 온라인 판매로 기반을 다져온, 온라인 판매의 노하우와 충성고객을 기반으로 라이브커머스 형태의 사업으로, 당사는 커머스 사업을 확대 및 안정적으로 영위할 계획입니다. 최근에는 중국(티몰/타오바오(알리바바))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진출(라자다 파트너사 등록)을 위한 교두보를 파트너사를 통해 확보하였고, 일본 큐텐몰에 입점 및 중국내 직접 판매를 위한 당사의 중국몰 계정취득 추진 및 대만 진출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화장품, 의류, 잡화 뿐만 아니라, 식품, 팻, 소형가전 카테고리 판매에도 진출할 예정이며, 더 나아가 제품 판매에만 그치지 않고 자체 PB상품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2. 산업의 특성
당사가 합병을 통해 추진하는 패션커머스 사업에서 주로 판매하는 상품은 새로운 유통형태의 라이브커머스의 플랫폼을 보유하는 중국 파트너사를 통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라이브커머스 사업의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라이브커머스란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합성어로, 모바일에서 실시간 방송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이브커머스를 설명하는 두 가지 핵심 키워드는 실시간 동영상과 쌍방향 소통입니다.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동영상을 통해 상품을 소개함으로써 소비자가 제품의 색깔, 크기, 효능,사용감 등에 대해 비교적 정확한 정보를 가질 수 있습니다. 기존의 전자상거래 쇼핑에서 소비자는 미리 업로드된 사진이나 설명 등 상품에 대한 제한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제품을 파악해야 했으나, 이러한 기존의 전자상거래와는 달리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통해 상품에 대한 다각도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라이브커머스는 소비자에게 자신이 제품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고 소비자가 구매 버튼을 누르기까지의 심리 장벽을 낮출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방송 내에서 쌍방향 소통을 통해 정보를 적극적으로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라이브커머스는 기존의 전자상거래는 물론 홈쇼핑 채널과도 차별화됩니다. TV 매체의 일방향 소통이라는 한계점을 지닌 홈쇼핑과 달리 라이브커머스 방송 내에서 소비자들은 상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채팅창을 통해 판매자에게 추가적으로 질문하거나 다른 소비자와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시간 쌍방향 소통 기능은 다른 채널로의 소비자 유출을 막고 사용자들의 방송에 대한 몰입도과 구매 전환율을 높일수 있습니다.
이는, 판매자와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인터넷 검색 없이도 구매를 결정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실시간 동영상과 쌍방향 소통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라이브커머스는 현재 e-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마케팅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미디어와 유통이 결합됐다는 점에서 라이브커머스는 홈쇼핑과 가장 유사합니다. 송출수수료, 콜센터, 물류 등의 비용을 부담하고 30%의 유통 수수료를 부과하는 홈쇼핑과 달리, 라이브커머스는 이와 같은 중간 비용을 제거하고 판매자에게 더 낮은 수수료율을 제시합니다. 결과적으로 라이브 커머스는 유통 수수료를 줄임으로써 판매자와 플랫폼, 소비자 모두가 윈윈윈(win-win-win)할 수 있는 구조를 확립하였고, 또한 라이브커머스는 시·공간의 제약이 적고 스마트폰만 있으면 어디서든 방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판매자에게 방송에 대한 높은 자율권을 부여합니다. 이로 인해 라이브커머스의 판매제품군은 홈쇼핑의 주요 상품군인 패션, 식품, 가전제품 외에도 다양한상품군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회사 화장품 사업의 현황
회사는 2016년 12월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을 전문으로 하는, 자회사 (주)스킨앤스킨과 소규모합병을 추진하였고, 동 합병은 2017년 3월 28일을 기일로 하여 합병절차가 종료되었습니다.
회사는 주력 사업인 화장품 전문 OEM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으로는 Global Beauty Player로 성장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의 일환으로 자체 브랜드의 런칭을 계획 중에 있으며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통하여 안정적인 사업기반 조성 및 기존 사업부문에서의 성장을 도모하여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외 신인도 제고와 자체 브랜드 확보 및 국내의 화장품 시장이 전세계를 대상으로 빠르게 확대해 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상응하는 품질 및 R&D 능력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약 535평 규모의 CGMP 인증에 적합한 공장을 증설 하고, 2017년 10월 경 CGMP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2) 영업의 개황 및 경쟁력
당사는 창사이래 현재까지 축적된 기술력 및 글로벌기준에 맞는 생산및 품질관리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CGMP 인증은 2017년 10월에 획득 하였으며, 국제규격인 ISO 22716 인증까지 획득하며, 글로벌시장에 맞는 기업으로의 개선을 완료하였으며, 우수한 품질과 기술력을 보유한 화장품제조전문기업으로서의 역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 및 영업력을 보다 확대, 강화하여 시장중심의 전문 OEM 및 ODM 기업이 될 것입니다. 2023년에는 OEM에 그치지 않고 패션커머스 사업과의 시너지 극대화 등 외형확대와 내실경영을 주요 목표로 삼을 것이며, 안정적인 매출처 확대에도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3) 원가절감
2017년 2분기 중 준공되어 가동중인 CGMP 공장의 활용 및 생산부서의 원가절감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효율적 시스템생산으로 제조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해나갈 예정입니다.
(4) 시장점유율
화장품 ODM/OEM 시장은 2003년 브랜드샵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여 현재 약 200여개의 업체가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 중 연 매출이 1,000억원이 넘는 곳은 수 개업체에 불과하며, 시장점유율 산정을 위한 객관적인 통계자료가 존재하지 않고, 정확한 시장점유율 산정을 위한 주요 경쟁회사의 합리적인 추정이 곤란하여 기재를 생략합니다.
(5)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공기순환기 제조 및 판매, 유지보수를 주요목적으로 하는 (주)에어클린시스템즈를 신규설립(지분율 100%)하였으며, 향후 B2G(학교, 관공서, 다중이용시설) 등에 실내공기질 관리 통합 솔루션 제공을 통해 공기순환기 제품판매, 시공수익, 유지보수를 주요수익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속되는 황사와 코로나-19로 실내공기질과 관련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로 '에어'산업에 대한 관심과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는 공기에 대한 인식 변화 및 (초)미세먼지, 코로나-19 등 날로 심각해지는 환경악화로 인하여 공기질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공기청정기를 보완한 환기청정기 등 환기 설비에 대한 인식과 수요확대 추세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공기질 개선에 대한 관심 증가와 국가 정책에 힘입어 환기설비 시장은 지속 성장 중에 있습니다.
(6) 조직도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Ⅲ.경영참고사항의 1. 사업의 개요 나. 회사의 현황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하기 연결재무제표 및 별도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 및 주주총회 승인을 거치지 않은 미확정된 수치이며, 향후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및 주주총회의 승인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당사는 매출의 수익인식과 관련하여 전·당기 감사인간 의견불일치 부분이 있어, 관련 조정협의회 절차가 진행 중이며, 이후 회사와 감사인간의 의견도출에 따라 재무제표는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상세한 재무제표 및 주석사항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또는 한국거래소 전자공시시스템(http://kind.krx.co.kr)에 공시예정인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1. 연결 재무제표
- 연결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대 차 대 조 표(재 무 상 태 표)>
제 17 기 2022. 12. 31 현재 |
제 16 기 2021. 12. 31 현재 |
(단위 : 원) |
과 목 | 제 17(당) 기 | 제 16(전) 기 |
---|---|---|
자산 | ||
I. 유동자산 | 24,513,066,282 | 34,717,154,663 |
현금및현금성자산 | 14,449,997,851 | 27,697,982,430 |
매출채권및기타수취채권 | 6,123,504,474 | 4,676,083,935 |
재고자산 | 2,604,242,982 | 1,898,838,254 |
당기법인세자산 | 21,814,170 | 11,880,180 |
기타유동금융자산 | 733,750,000 | 122,330,292 |
기타유동자산 | 579,756,805 | 310,039,572 |
II. 비유동자산 | 13,196,815,773 | 9,986,477,254 |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 - | - |
관계기업투자주식 | - | - |
유형자산 | 7,396,343,888 | 5,396,197,476 |
무형자산 | 2,994,280,466 | 2,973,401,194 |
사용권자산 | 1,495,260,022 | 244,338,995 |
기타비유동금융자산 | 1,310,931,397 | 1,372,539,589 |
자산총계 | 37,709,882,055 | 44,703,631,917 |
부채 | ||
I. 유동부채 | 6,523,550,783 | 6,785,071,429 |
매입채무및기타지급채무 | 3,707,692,329 | 3,918,119,897 |
차입부채 | 1,854,260,000 | 2,060,618,077 |
기타유동금융부채 | 329,884,406 | 160,462,179 |
기타유동부채 | 631,714,048 | 645,871,276 |
II. 비유동부채 | 601,752,601 | 432,732,142 |
장기차입부채 | 320,000,000 | 323,130,000 |
기타비유동금융부채 | 224,373,923 | 79,371,262 |
확정급여부채 | 34,613,107 | 30,230,880 |
복구충당부채 | 22,765,571 | - |
부채총계 | 7,125,303,384 | 7,217,803,571 |
자본 | ||
I.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 30,584,578,671 | 37,623,109,634 |
자본금 | 35,415,074,900 | 35,415,074,900 |
자본잉여금 | 86,880,617,513 | 86,880,617,513 |
기타자본항목 | 348,495,635 | 1,919,194,685 |
결손금 | (92,059,609,377) | (86,591,777,464) |
II. 비지배지분 | - | (137,281,288) |
자본총계 | 30,584,578,671 | 37,485,828,346 |
부채와자본총계 | 37,709,882,055 | 44,703,631,917 |
주) ()는 負(-)의 표시입니다.
- 연결 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손 익 계 산 서(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17 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
제 16 기 (2021. 01. 01 부터 2021. 12. 31 까지) |
(단위 : 원) |
과 목 | 제 17(당) 기 | 제 16(전) 기 |
---|---|---|
I. 매출액 | 24,664,413,464 | 27,611,573,040 |
II. 매출원가 | 21,502,584,115 | 21,041,840,837 |
III. 매출총이익 | 3,161,829,349 | 6,569,732,203 |
IV. 판매비와관리비 | 9,003,604,003 | 5,611,124,989 |
V. 영업이익 | (5,841,774,654) | 958,607,215 |
VI. 영업외손익 | 408,733,892 | 723,008,931 |
기타수익 | 772,939,164 | 18,484,320 |
기타비용 | (555,382,771) | (341,176,813) |
금융수익 | 595,818,527 | 1,206,690,784 |
금융비용 | (404,641,028) | (160,989,360) |
관계기업투자 손익 | - | - |
VII.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순손실) | (5,433,040,762) | 1,681,616,146 |
VIII. 법인세비용 | 84,340,563 | - |
계속영업순이익 | (5,517,381,325) | 1,681,616,146 |
세후중단영업순손익 | - | (498,365,262) |
IX. 당기순이익 | (5,517,381,325) | 1,183,250,884 |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 (5,466,088,022) | 1,212,594,338 |
비지배지분 | (51,293,303) | (29,343,454) |
Ⅹ. 기타포괄손익 | (3,487,804) | 89,068,146 |
당기손익으로 재분류 되지 않는 항목 | (3,487,804) | 89,068,146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3,487,804) | 89,068,146 |
ⅩI. 총포괄손실 | (5,520,869,129) | 1,272,319,030 |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 (5,469,575,826) | 1,306,904,820 |
비지배지분 | (51,293,303) | (34,585,790) |
ⅩII. 주당손익 | ||
기본주당손익 | (16) | 5 |
기본주당계속사업손익 | (16) | 7 |
기본주당중단사업손익 | - | (2) |
희석주당손익 | (16) | 5 |
희석주당계속사업손익 | (16) | 7 |
희석주당중단사업손익 | - | (2) |
주) ()는 負(-)의 표시입니다.
- 연결 자본변동표
<연결 자본변동표>
제 17 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
제 16 기 (2021. 01. 01 부터 2021. 12. 31 까지) |
(단위 : 원) |
과 목 | 자본금 | 자본잉여금 | 기타자본 | 이익잉여금 | 지배기업소유주 지분 합계 | 비지배지분 | 총 계 |
---|---|---|---|---|---|---|---|
2021.01.01(전기초) | 13,905,273,500 | 83,742,383,154 | 1,919,194,685 | (87,898,682,284) | 11,668,169,055 | (102,695,498) | 11,565,473,557 |
당기순이익(손실) | - | - | - | 1,212,594,338 | 1,212,594,338 | (29,343,454) | 1,183,250,884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 - | 94,310,482 | 94,310,482 | (5,242,336) | 89,068,146 |
유상증자 | 18,928,334,900 | 2,753,264,384 | - | - | 21,681,599,284 | - | 21,681,599,284 |
합병 | 2,581,466,500 | 384,969,975 | - | - | 2,966,436,475 | - | 2,966,436,475 |
2021.12.31(전기말) | 35,415,074,900 | 86,880,617,513 | 1,919,194,685 | (86,591,777,464) | 37,623,109,634 | (137,281,288) | 37,485,828,346 |
2022.01.01(당기초) | 35,415,074,900 | 86,880,617,513 | 1,919,194,685 | (86,591,777,464) | 37,623,109,634 | (137,281,288) | 37,485,828,346 |
당기순이익(손실) | - | - | - | (5,466,088,022) | (5,466,088,022) | (51,293,303) | (5,517,381,325)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 - | (3,487,804) | (3,487,804) | - | (3,487,804) |
연결대상범위의 변동 | - | - | (1,570,699,050) | 1,743,913 | (1,568,955,137) | 188,574,591 | (1,380,380,546) |
2022.12.31(당기말) | 35,415,074,900 | 86,880,617,513 | 348,495,635 | (92,059,609,377) | 30,584,578,671 | - | 30,584,578,671 |
주) ()는 負(-)의 표시입니다.
- 연결 현금흐름표
<연결 현금흐름표>
제 17 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
제 16 기 (2021. 01. 01 부터 2021. 12. 31 까지) |
(단위 : 원) |
과 목 | 제 17(당) 기 | 제 16(전) 기 |
---|---|---|
I. 영업활동 현금흐름 | (5,669,011,966) | (1,405,235,992) |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 (5,706,892,797) | (1,384,567,396) |
가. 당기순이익(손실) | (5,517,381,325) | 1,183,250,884 |
나. 조정 | 1,954,415,216 | (38,929,801) |
다. 영업활동 자산 부채의 변동 | (2,143,926,688) | (2,528,888,479) |
2. 이자의 수취 | 137,148,718 | 34,823,706 |
3. 이자의 지급 | (89,337,007) | (58,769,682) |
4. 법인세 환급(납부)액 | (9,930,880) | 3,277,380 |
Ⅱ. 투자활동 현금흐름 | (7,092,720,546) | 1,964,288,590 |
기타금융상품의 취득 | (22,000,000,000) | (33,000,000) |
기타금융상품의 처분 | 22,092,265,292 | - |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의 취득 | - | (11,987,749,845) |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의 처분 | - | 14,652,057,897 |
종속기업 취득으로 인한 순 현금유출 | (5,621,928,235) | - |
종속기업 처분으로 인한 순 현금유입 | 103,049,275 | 5,821,022 |
유형자산의 취득 | (410,686,676) | (303,035,448) |
유형자산의 처분 | 1,400,000 | 1,400,000 |
매각예정비유동자산의 처분 | - | 70,000,000 |
무형자산의 취득 | (51,413,700) | (22,555,000) |
보증금의 증가 | (7,509,345,470) | (1,323,744,000) |
보증금의 감소 | 6,950,938,968 | 765,630,000 |
대여금의 증가 | (712,500,000) | (30,000,000) |
대여금의 감소 | 65,500,000 | 3,000,000 |
합병으로 인한 순 현금유입 | - | 166,463,964 |
Ⅲ. 재무활동 현금흐름 | (468,406,242) | 21,036,312,484 |
단기차입금의 차입 | 41,200 | 23,315,327 |
단기차입금의 상환 | - | (424,100,000) |
유상증자 | - | 21,681,599,284 |
비지배지분의 추가 취득 | (300,000) | - |
리스부채의 상환 | (468,147,442) | (244,502,127) |
전환사채의 발행 | - | - |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17,845,825) | 65,298 |
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가(Ⅰ+Ⅱ+Ⅲ+Ⅳ) | (13,247,984,579) | 21,595,430,380 |
VI.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27,697,982,430 | 6,102,552,050 |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14,449,997,851 | 27,697,982,430 |
주) ()는 負(-)의 표시입니다.
2. 별도 재무제표
- 별도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대 차 대 조 표(재 무 상 태 표)>
제 17 기 2022. 12. 31 현재 |
제 16 기 2021. 12. 31 현재 |
(단위 : 원) |
과 목 | 제 17 (당) 기 | 제 16(전) 기 |
---|---|---|
자산 | ||
I. 유동자산 | 21,745,995,023 | 34,472,726,037 |
현금및현금성자산 | 13,209,794,609 | 27,506,364,720 |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 - | - |
매출채권및기타수취채권 | 5,768,501,313 | 4,675,194,276 |
재고자산 | 1,493,715,162 | 1,898,838,254 |
당기법인세자산 | 21,750,960 | 11,853,520 |
기타금융자산 | 733,750,000 | 92,330,292 |
기타유동자산 | 518,482,979 | 288,144,975 |
II. 비유동자산 | 15,213,396,066 | 6,215,187,085 |
종속기업투자 | 6,164,576,569 | - |
관계기업투자주식 | - | - |
유형자산 | 5,099,050,911 | 1,318,099,602 |
무형자산 | 2,994,280,466 | 2,967,851,913 |
사용권자산 | 421,706,601 | 363,505,971 |
기타비유동금융자산 | 533,781,519 | 1,565,729,599 |
자산총계 | 36,959,391,089 | 40,687,913,122 |
부채 | ||
I. 유동부채 | 6,273,183,045 | 4,551,354,286 |
매입채무및기타지급채무 | 3,354,130,153 | 3,632,045,626 |
단기차입금 | 2,174,260,000 | - |
기타금융부채 | 184,061,591 | 279,480,984 |
기타유동부채 | 560,731,301 | 639,827,676 |
II. 비유동부채 | 153,771,514 | 79,371,262 |
기타비유동금융부채 | 131,005,943 | 79,371,262 |
복구충당부채 | 22,765,571 | - |
부채총계 | 6,426,954,559 | 4,630,725,548 |
자본 | ||
I. 자본금 | 35,415,074,900 | 35,415,074,900 |
II. 자본잉여금 | 86,880,617,513 | 86,880,617,513 |
III. 결손금 | (94,838,790,433) | (88,012,513,411) |
IV. 기타자본항목 | 3,075,534,550 | 1,774,008,572 |
자본총계 | 30,532,436,530 | 36,057,187,574 |
부채와자본총계 | 36,959,391,089 | 40,687,913,122 |
주) ()는 負(-)의 표시입니다.
- 별도 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손 익 계 산 서(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17 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
제 16 기 (2021. 01. 01 부터 2021. 12. 31 까지) |
(단위 : 원) |
과 목 | 제 17 (당)기 | 제 16 (전)기 |
---|---|---|
I. 매출액 | 24,376,772,541 | 27,607,586,140 |
II. 매출원가 | 21,607,661,279 | 21,878,613,445 |
III. 매출총이익 | 2,769,111,262 | 5,728,972,695 |
IV. 판매비와관리비 | 7,601,582,604 | 4,713,727,781 |
V. 영업이익(손실) | (4,832,471,342) | 1,015,244,915 |
VI. 영업외손익 | (1,993,805,680) | 810,161,402 |
기타수익 | 156,963,649 | 17,475,756 |
기타비용 | 471,468,906 | 316,173,424 |
금융수익 | 596,710,212 | 1,213,225,613 |
금융비용 | 305,287,204 | 104,366,543 |
종속기업 및 관계기업투자 손익 | (1,970,723,431) | - |
VII.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 (6,826,277,022) | 1,825,406,317 |
VIII. 법인세비용 | - | - |
IX. 계속영업이익(손실) | (6,826,277,022) | 1,825,406,317 |
X. 중단영업이익(손실) | - | (498,365,262) |
XI. 당기순이익(손실) | (6,826,277,022) | 1,327,041,055 |
XII. 기타포괄손익 | - | 105,701,440 |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105,701,440 |
XIII. 총포괄손익 | (6,826,277,022) | 1,432,742,495 |
XIV. 주당손익 | ||
기본주당손익 | (19) | 5 |
중단영업기본주당손익 | - | (2) |
계속영업기본주당손익 | (19) | 7 |
희석주당손익 | (19) | 5 |
중단영업희석주당손익 | - | (2) |
계속영업희석주당손익 | (19) | 7 |
주) ()는 負(-)의 표시입니다.
- 별도 자본변동표
<자본변동표>
제 17 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
제 16 기 (2021. 01. 01 부터 2021. 12. 31 까지) |
(단위 : 원) |
과 목 | 자 본 금 | 자 본 잉여금 | 이 익 잉여금 | 기타자본 항목 | 총 계 |
---|---|---|---|---|---|
2021.01.01(전기초) | 13,905,273,500 | 83,742,383,154 | (89,445,255,906) | 1,774,008,572 | 9,976,409,320 |
당기순이익(손실) | - | - | 1,327,041,055 | - | 1,327,041,055 |
기타포괄손익 | - | - | 105,701,440 | - | 105,701,440 |
유상증자 | 18,928,334,900 | 2,753,264,384 | - | - | 21,681,599,284 |
사업결합 | 2,581,466,500 | 384,969,975 | - | - | - |
2021.12.31(전기말) | 35,415,074,900 | 86,880,617,513 | (88,012,513,411) | 1,774,008,572 | 36,057,187,574 |
2022.01.01 (당기초) | 35,415,074,900 | 86,880,617,513 | (88,012,513,411) | 1,774,008,572 | 36,057,187,574 |
당기순이익(손실) | - | - | (6,826,277,022) | - | (6,826,277,022) |
사업결합 | - | - | - | 1,301,525,978 | 1,301,525,978 |
2022.12.31 (당기말) | 35,415,074,900 | 86,880,617,513 | (94,838,790,433) | 3,075,534,550 | 30,532,436,530 |
주) ()는 負(-)의 표시입니다.
- 별도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
제 17 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
제 16 기 (2021. 01. 01 부터 2021. 12. 31 까지) |
(단위 : 원) |
과 목 | 제 17(당) 기 | 제 16(전) 기 |
---|---|---|
Ⅰ. 영업활동 현금흐름 | (5,312,096,435) | (1,196,732,359) |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 (5,436,159,078) | (1,231,768,806) |
가. 당기순이익(손실) | (6,826,277,022) | 1,327,041,055 |
나. 조정 | 3,885,276,330 | 26,766,069 |
다. 영업활동 자산 부채의 변동 | (2,495,158,386) | (2,585,575,930) |
2. 이자의 수취 | 135,274,903 | 34,643,452 |
3. 이자의 지급 | (1,710,920) | (2,909,675) |
4. 법인세환급(납부)액 | (9,501,340) | 3,302,670 |
Ⅱ. 투자활동 현금흐름 | (8,478,714,547) | 2,281,589,688 |
기타금융상품의 취득 | (22,000,000,000) | (33,000,000) |
기타금융상품의 처분 | 22,092,265,292 | - |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의 취득 | - | (11,987,749,845) |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의 처분 | - | 14,652,057,897 |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 (8,234,900,000) | - |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처분 | 105,000,000 | 250,000,000 |
유형자산의 취득 | (288,300,755) | (259,913,328) |
유형자산의 처분 | 1,400,000 | 1,400,000 |
매각예정비유동자산의 처분 | - | 70,000,000 |
무형자산의 취득 | (51,413,700) | (22,555,000) |
보증금의 증가 | (6,031,021,250) | (1,323,744,000) |
보증금의 감소 | 6,850,938,968 | 765,630,000 |
대여금의 증가 | (950,000,000) | - |
대여금의 감소 | 23,000,000 | 3,000,000 |
합병으로 인한 순 현금 유입 | 4,316,898 | 166,463,964 |
Ⅲ. 재무활동 현금흐름 | (487,913,304) | 20,635,839,201 |
단기차입금의 상환 | - | (424,100,000) |
신주발행 | - | 21,681,599,284 |
리스부채의 상환 | (487,913,304) | (621,660,083) |
Ⅳ.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17,845,825) | 65,298 |
Ⅴ.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가(감소) | (14,296,570,111) | 21,720,761,828 |
Ⅵ.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27,506,364,720 | 5,785,602,892 |
Ⅶ.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13,209,794,609 | 27,506,364,720 |
주) ()는 負(-)의 표시입니다.
- 결손금처리계산서(안)
(단위: 원) |
구분 | 당기말 | 전기말 | ||
처리예정일 : 2023년 3월 31일 | 처리확정일 : 2022년 3월 31일 | |||
Ⅰ. 미처리결손금 | 94,838,790,433 | 88,012,513,411 | ||
전기이월미처리결손금 | 88,012,513,411 | 89,445,255,906 | ||
당기순이익 | 6,826,277,022 | (1,327,041,055) |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105,701,440) | ||
Ⅱ. 결손금처리액 | - | - | ||
Ⅲ .차기이월미처리결손금 | 94,838,790,433 | 88,012,513,411 |
주) ()는 負(-)의 표시입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5( 2 )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1,500백만원 |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5( 2 )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393백만원 |
최고한도액 | 1,500백만원 |
※ 기타 참고사항 : (전기)의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은 전기(2022년) 중 사내·사외이사의 보수를 모두 포함한 총액입니다.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 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100백만원 |
(전 기)
감사의 수 | 2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41백만원 |
최고한도액 | 100백만원 |
※ 기타 참고사항 : (전기)의 감사 수는 사임한 감사 수를 모두 포함하였으며, 상기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은 전기(2022년) 중 사임한 감사의 보수를 모두 포함한 총액입니다.
□ 기타 주주총회의 목적사항
가. 의안 제목
- 임원 퇴직금 지급규정 개정의 건
나. 의안의 요지
- 임원 퇴직금 지급규정 신구조문 대비표
변경 전 | 변경 후 | 개정의 목적 |
제2조(적용범위) ② 임원에 준하는 대우를 받더라도 별도의 계약에 의하여 근무하는 자는 그 별도의 계약에 의한다. | 제2조(적용범위) ② 비등기 임직원이 임원에 준하는 대우를 받고, 별도의 계약에 의하여 근무하는 경우에는 그 별도의 계약에 의한다. | 문구 정비 |
제4조(퇴직금 지급기준) 퇴직금 = 퇴임전 3개월간 급여액의 월평균임금 * 근무일수 / 365* 별표에 정한 지급비율
② 평균임금은 퇴직일 이전 3개월에 지급된 급여 총액을 3등분한 것과 퇴직일 이전 1년간에 지급된 상여금을 합하여 12등분한 것을 더하여 평균임금을 산정한다. | 제4조(퇴직금 지급기준) 퇴직금 = DC형 퇴직연금 총 납입금액 DC형 퇴직연금 = 당해연도 총급여 * 1/12 * 별표에 정한 지급비율 (중도퇴사자는 퇴사월 퇴직연금 납입액 일할계산)
② 당해연도 총급여는 퇴직일 이전 1년간에 지급된 급여와 상여금을 합산한 금액으로 산정한다. | 퇴직연금제도 반영에 따른 문구 정비 |
부칙 제1조(시행일) | 부칙 제1조(시행일) | 개정에 따른 문구 정비 |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2023년 04월 07일 | - |
- 당사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상기 제출(예정)일까지 DART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과 당사 홈페이지(http://www.skinnskin.co.kr -> IR -> 공지/IR정보)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향후 사업보고서는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된 사업보고서는
DART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업데이트(정정공시) 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에 관하여는 「DART-정기공시」(http://dart.fss.or.kr) 에 제출된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본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종료되기 이전의 정보이므로, 현재 진행 중인 감사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이용함에 있어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당사는 매출의 수익인식과 관련하여 전·당기 감사인간 의견불일치 부분이 있어, 관련 조정협의회 절차가 진행 중이며, 이후 회사와 감사인간의 의견도출 에 따라 재무제표는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우리회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관리 시스템 3. 코로나19 관련 안내사항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23000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