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젤 (145020) 공시 -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2023-03-15 17:22: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5001261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참고서류

금융위원회 / 한국거래소 귀중






2023년   03월   15일
권 유 자: 성 명: 휴젤 주식회사
주 소: 강원도 춘천시 신북읍 신북로 61-20
전화번호: 033-815-5200
작 성 자: 성 명: 황 정 욱
부서 및 직위: 경영지원본부장
전화번호: 02-6966-1600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요약>


1.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가. 권유자 휴젤 주식회사 나. 회사와의 관계 본인
다. 주총 소집공고일 2023년 03월 15일 라. 주주총회일 2023년 03월 30일
마. 권유 시작일 2023년 03월 20일 바. 권유업무
    위탁 여부
미위탁
2.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가. 권유취지 주주총회의 원활한 진행 및 의결정족수 확보
나. 전자위임장 여부 전자위임장 가능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다. 전자/서면투표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3. 주주총회 목적사항
□ 재무제표의승인
□ 이사의선임
□ 주식매수선택권의부여
□ 이사의보수한도승인


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1. 권유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휴젤 주식회사 보통주 579,700 4.68 본인 자기주식


- 권유자의 특별관계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권유자와의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 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Aphrodite
Acquisition
Holdings LLC
최대주주 보통주 5,355,651 43.24 최대주주 -
- 5,355,651 43.24 - -



2. 권유자의 대리인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의결권행사 대리인 (의결권 수임인)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
주식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손재근 보통주 0 직원 - -
공슬비 보통주 0 직원 - -


나.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업무 대리인

성명
(회사명)
구분 주식의
종류
주식
소유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 해당사항없음 - - - - -



3. 권유기간 및 피권유자의 범위


가. 권유기간

주주총회
소집공고일
권유 시작일 권유 종료일 주주총회일
2023년 03월 15일 2023년 03월 20일 2023년 03월 30일 2023년 03월 30일


나. 피권유자의 범위

제22기 정기주주총회 기준일 2022년 12월 31일 현재 권유자를 제외한 의결권 있는 주식을 소유한 주주 전체


I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1. 의결권 대리행사의 권유를 하는 취지

주주총회의 원활한 진행 및 의결정족수 확보



2. 의결권의 위임에 관한 사항


가. 전자적 방법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전자위임장)

전자위임장 수여 가능 여부 전자위임장 가능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2023년 3월 20일 09시 ~ 2023년 3월 29일 17시
전자위임장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전자위임장 수여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인터넷 주소 :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 https://evote.ksd.or.kr/m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마지막 날인 3월 29일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나. 서면 위임장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 권유자 등이 위임장 용지를 교부하는 방법

피권유자에게 직접 교부 X
우편 또는 모사전송(FAX) X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위임장 용지를 게시 O
전자우편으로 위임장 용지 송부 O
주주총회 소집 통지와 함께 송부
(발행인에 한함)
O


- 위임장용지 교부 인터넷 홈페이지

홈페이지 명칭 인터넷 주소 비고
휴젤 주식회사 http://www.hugel.co.kr IR → IR 공지사항의 소집공고문 참조


- 전자우편 전송에 대한 피권유자의 의사표시 확보 여부 및 확보 계획

의결권 피권유자가 이메일 또는 전화 등 적절한 방법으로 전자우편을 통하여 위임장 용지 및 참고서류를 수령한다는 의사표시를 한 경우, 전자우편으로 위임장 용지를 송부할 계획입니다.


□ 피권유자가 위임장을 수여하는 방법

- 위임장 접수처
   주소 : (06068) 서울시 강남구 삼성로 133길 17, 8층 휴젤㈜ 내부회계팀
   전화번호 : 02-6966-1600
   팩스번호 : 02-6966-1691
- 우편 접수 여부 : 가능
- 접수 기간 : 2023년 3월 20일 ~ 2023년 3월 30일 정기주주총회 개시 전


다. 기타 의결권 위임의 방법

-



3.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의 직접 행사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일시 및 장소

일 시 2023년  3월  30일 (목) 오전 9시
장 소 강원도 춘천시 소양강로 40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 BIO 2동 1층 세미나룸


나. 전자/서면투표 여부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전자투표 가능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기간 2023년 3월 20일 09시 ~ 2023년 3월 29일 17시
전자투표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인터넷 주소 :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 https://evote.ksd.or.kr/m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마지막 날인 3월 29일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 서면투표에 관한 사항

서면투표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서면투표 기간 -
서면투표 방법 -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다. 기타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 행사와 관련한 사항

-


III.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 제1호 의안 : 제22기(2022.01.01~2022.12.31)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 당해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1) 영업개황 및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가) 보툴렉스 - 보툴리눔 톡신(botulinum toxin) 제품
현재 당사의 해당 제품의 주요 사용 용도를 성형, 미용을 위한 미간주름 및 눈가주름 외 눈꺼풀경련, 뇌졸중 후 상지 근육 경직 및 소아 뇌성마비 후 첨족기형으로 확대하여 치료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제품 사용의 편의성, 경제성 증대 등을 목적으로 당사는 아래와 같이 5개 제형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툴렉스 제품 사양] 

제품명

보툴렉스주
50단위

보툴렉스주
(100 단위)

보툴렉스주
150 단위

보툴렉스주
200단위
보툴렉스주
300단위

비 고

동결건조(Freeze-Dried)

포장단위

50unit/Vial

100unit/Vial

150unit/Vial

200unit/Vial 300unit/Vial

성분/함량

Clostridium Botulinum Toxin Type A

50units
/HSA 0.25mg/
NaCl 0.45mg

100units
/HSA 0.5mg/
NaCl 0.9mg

150units
/HSA 0.75mg/
NaCl 1.35mg

200units
/HSA 1.0mg/
NaCl 1.8mg
300units
/HSA 1.5mg/
NaCl 2.7mg

보툴리눔 독소는 강한 독성을 가진 단백질로, 제조 시 나노그램 단위로 정확한 무게로 병마다 일정하게 주입되어야 안전한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제품은 엄격한 자체 QC(Quality Control)로 제형별 안정성 및 안정화된 역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희석 후 일정 시간 동안 냉장에서 안정적인 역가를 유지하여, 사실상의 제품구매 결정자인 시술자(의사)들의 사용 편의성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나) 더채움 - HA필러(Hyaluronic Acid filler)
당사는 생체적합성 고분자로서 높은 안전성을 가진 히알루론산을 가교 반응 시켜 일정한 점탄성을 가진 겔(gel)을 제조하여 주사기에 충전한 히알루론산 필러 제품인 '더채움(The Chaeum)'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리도카인(lidocaine) 성분을 첨가한 '더채움 프리미엄'은 시술 대상자의 통증을 현저히 완화시키고 있으며 주름 관리, 안면 윤곽 등 다양한 목적별로 맞춤형 필러 제품군 출시를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검증된 기술력을 통해 제품의 안전성을 높인 필러로서, 소프트한 물성에서부터 하드한 물성까지 사용자의 모든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제품군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필러


다) 주요 제품 등 관련 각종 산업표준
의약품산업은 정부 규제산업으로 의약품제조 및 판매를 위해서는 법령에서 정한 시설기준에 따라 필요한 시설을 갖추고, 법규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품목별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당사가 해당 법규에 따라 안전성ㆍ유효성에 관한 자료, 기준 및 시험방법에 관한 자료, GMP 평가에 관한 자료 등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하여 취득한 의약품 제조 및 판매허가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No

제형구분

제품명

최초허가일

허가기관

1

무균주사제

보툴렉스주 (100단위)

2010.03.17

식품의약품안전처

2

무균주사제

보툴렉스주 200단위

2011.09.02

식품의약품안전처

3

무균주사제

보툴렉스주 50단위

2011.10.12

식품의약품안전처

4 무균주사제 보툴렉스주 150단위 2016.04.29 식품의약품안전처
5 무균주사제 보툴렉스주 300단위 2021.01.28 식품의약품안전처


2) 시장 점유율 - 보툴리눔 톡신(botulinum toxin)
전 세계 시장 기준 미국 엘러간(Allergan)社의 "BOTOX"가 72%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업계에서는 추정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에서는 자사의 "보툴렉스"가 50%에 가까운 점유율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출처: 전 세계 시장점유율_Global Botulinum Toxin Market Research 2019, 국내 시장 점유율_각사 사업보고서 기반 업계 추정>

3) 회사의 핵심경쟁력

가) 진입 장벽

A. 보툴리눔 톡신(botulinum toxin)
⒜ 원료제조를 위한 균주 확보 측면
국내의 경우 보툴리눔 톡신(botulinum toxin)과 보툴리눔 균주(Clostridium botulinum) 모두 생물무기금지협약(Biological Weapons Convention)의 대상물질이므로, 제조신고, 보유신고 및 수출입허가신고(한국바이오산업협회 및 산업통상자원부)를 하여 국가기관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많은 국가들이 바이오 테러를 회피하기 위하여 보툴리눔 균주의 수입을 금지하거나 엄격한 신고ㆍ허가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외적으로 보툴리눔 생산 균주나 원료를 입수하는 것 자체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보툴리눔 독소 의약품이 바이오제네릭(biogeneric) 제품으로 분류되어 이론적으로 누구나 시장진입이 가능하지만, 제품생산을 위한 원료 확보 및 단백질의 분리ㆍ동정, 독소의 정제 그리고 비임상 및 임상 시험을 포함한 안전성과 효능의 입증과정 등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국내외적으로 이미 제조하고 있는 회사들의 장기간 과점을 가능하게 합니다.

⒝ 정부의 규제 중 바이오 의약품의 허가 측면
식약처는 보툴리눔 독소 의약품을 자료제출 의약품으로 분류하지만, 그 심사기준은 아주 높으며 생물학적 제제인 바이오제네릭(biogeneric)의 허가 규정 수준을 통과할 수 있도록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보툴리눔 독소는 제조방법에 따라 역가 및 효능이 다르기 때문에 바이오 신약에 가까운 개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즉 생물학적 제제에 대한 허가를 받으려면 동물을 대상으로 한 비임상시험자료와 함께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자료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비임상시험은 비용이 많이 소요되며 특히,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는 윤리적인 제약이 따를 뿐만 아니라 대규모 개발 비용이 소요되어 바이오벤처사가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한편 바이오 의약품 산업은 GMP 생산시설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고 개발과정에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보툴리눔 독소 생물학적 제제 제조 과정 측면
보툴리눔 독소는 1그램(1gram)으로 백만명을 사망시킬 수 있는 맹독이므로 제조 시 BL3(Biosafety Level 3) 기준의 특수한 건물 및 장비를 추가로 설치해야 합니다. 이런 설비에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또한 이러한 맹독의 독소 단백질 제조 과정 중 필요한 기계설비 각각에 대한 설치검증 IQ(installation qualification) 및 QC(quality control), QA(quality assurance) 등 GMP 충족 요구사항이 많습니다. 동시에 보툴리눔 독소 의약품은 1 바이알(vial)에 1~10 나노 그램(nano gram)의 단백질을 주입하는 나노공정 수준으로 다년간의 경험 축적이 요구됩니다.

B. 필러(filler)
국내 필러 시장의 경우 상위 5개社가 전체 시장의 약 60% 이상을 점유하는 과점시장으로 추정됩니다. 스위스 갈더마(Galderma)社의 "레스틸렌(Restylane)"과 미국 엘러간(Allergan)社의 "쥬비덤(Juvederm)"이 시장을 선도해 왔으며, 현재는 국내회사 제조품목으로 당사 종속회사의 "더채움", 메디톡스(Medytox)社의 "뉴라미스", 엘지화학社의 "이브아르" 등 국내 제품들이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필러 시장 진입에는 HA의 가교(Cross-Linking)와 관련된 기술 및 특화된 선충전주사기(prefilled syringe)의 충전 생산 시설 등의 대규모 설비투자 소요가 진입장벽으로 존재합니다. 안전성 및 유효성을 입증하기 위한 동물실험에서 인체에 적용하는 임상시험까지의 과정에 걸쳐 많은 비용과 시간 또한 진입장벽으로 작용합니다. 단, 의료기기로 분류되는 제품의 특성상 보툴리눔 톡신제제에 비해 개발 난이도가 낮으며, 시장의 성장과 함께 신규 업체ㆍ제품의 진입 또한 지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나) 비교우위 사항
세계 수준의 보툴리눔 톡신ㆍ필러 제품 구성(portfolio)은 각 부문별 경쟁회사 대비 우위요소 입니다.
하나의 기업이 보툴리눔 톡신과 HA 필러 등을 모두 제공할 때, 크로스셀링(cross-selling)을 통한 시너지(synergy)가 극대화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툴리눔 톡신 관련하여, 당사의 주요 경쟁우위 사항은,
① 제품 가성비 (높은 품질 대비 경제적인 판매가격)
② 고단위 제형인 150ㆍ200ㆍ300units에 대한 허가 보유
③ 10년 이상의 임상 적용 경험 등에 기반한 제품 안전성 등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가) 피부 전문 화장품 부문
더마코스메틱(Derma cosmetic)은 피부과학을 뜻하는 '더마톨로지(Dermatology)’와 '화장품(Cosmetic)'의 합성어로, '기능성 의약 전용 화장품' 또는 '피부 전문가가 만든 화장품'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마코스메틱은 일반 화장품과 다르게 의약품에 적용되는 엄격한 규정과 피부과학 전문성을 바탕으로 만든 화장품이라는 점에서 본질적인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소비자 신뢰 및 성장성 높은 화장품 분야 입니다.
2018년 기준 약 53조원 규모였던 글로벌 더마코스메틱 시장은 2022년까지 연평균 6.6%로 성장하며 2022년 기준 약 70조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의 경우 같은 기간 230억위안(약 3조 8,570억원)에서 4배에 가까운 870억위안(약 14조 5,9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향후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의 확장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과 더불어 국내 시장도 2019년 8천억원 규모에 연평균 15%의 성장률로 빠르게 성장하면서 국내외 화장품시장의 새로운 메인 카테고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흐름에 주목한 당사는 지금까지 쌓아온 피부 미용 전문 연구 개발 및 판매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로 판단해 화장품 사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군의 "웰라쥬(wellage)"는 집에서도 쉽게 클리닉 케어를 받은 듯한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탄생한 클리니컬 더마코스메틱 브랜드입니다. 피부과 클리닉을 정기적으로 받기 어려운 바쁜 여성들을 위해 피부 고민과 상태에 따라 부족한 성분을 효과적으로 빠르게 채워 피부 컨디션을 최상의 상태로 끌어올려 줄 수 있는 고기능성 더마 코스메틱 화장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해당 브랜드 제품군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은 고순도ㆍ고농축 원료를 기반으로 한 고기능 맞춤 케어가 가능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피부과에서 검증된 안전한 클리니컬 등급(Clinical grade)의 고농축 성분을 중심으로 피부 메커니즘 연구에 기반, 시술 효과에 가까운 스킨케어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글로벌 기준에 맞춰 유해 성분을 최대한 배제하고 제품 출시 전 피부 자극 테스트(skin irritation test)를 진행함으로써 기능에 안전까지 더한 신개념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웰라쥬는 2018년 휴젤 더 채움 필러와 동일한 오리진(Origin)의 고순도ㆍ고농축 히알루론산을 동결건조 방식의 캡슐 형태의 신개념 화장품으로 개발함으로써 국내외 더마코스메틱 시장에 새로운 카테고리를 구축,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대표 제품인 '리얼 히알루로닉 원데이 키트'는 고농축 히알루론산 캡슐의 강력한 피부 효과와 직접 제조하는 DIY 방식의 독특한 사용법으로 중국을 비롯해 H&B 스토어 '올리브영', 면세점 등에서 판매 돌풍을 일으키며 출시 3년만에 3천만개 판매 돌파라는 기록을 세우는 등 브랜드 성장 동력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링클 케어에 특화된 '골드 콜라겐 원데이 키트'와 피부를 맑고 화사하게 가꾸어 주는 '하이퍼 토닝 원데이 키트', 진정 케어에 특화된 '시카 클리어 원데이 키트' 등 원데이 키트의 라인업 확대를 통해 국내외 매출 성장 가속화를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중국 현지 진출 및 국내 H&B 스토어 '올리브영' 매장 및 제품 입점 확대, 클리닉과 연계한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을 통해 국내외 시장에서 입지를 넓힘으로써 기존 보툴리눔 톡신/필러 제품과 함께 당사의 주요 포트폴리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병원 전용 화장품 브랜드인 "PR4"를 신규 출시하여 휴젤의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톡신/필러와 연계된 "토탈 에스테틱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PR4는 피부과/성형외과의 각종 시술과 연계하여 사용하는 고기능 화장품으로, 재생/진정/미백/케어를 클리닉 수준의 기능으로 구현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2020년 1분기 국내 휴젤 기존 거래처인 피부과/성형외과를 중심으로 런칭하였으며 향후 전국 병원 네트워크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2021년 1분기부터는 중국에 정식 진출하였습니다.

나) 흡수성 봉합사 제조 및 판매
흡수성 봉합사는 노화로 늘어진 피부에 돌기가 있는 의료용 실을 삽입하고 중력 반대방향으로 당겨 고정함으로써 피부 처짐을 개선하는 안면 리프팅 목적으로 시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절개를 통한 안면 거상술 대비 시술 및 회복이 빠르고 비용이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미용용 봉합사 시장 규모는 전세계 5000억원, 한국 200억원으로 추정되며, 제품 관련 기술의 진화 및 시술 방법의 교육에 따라 시술이 확대되며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미국에서 FDA 허가를 받고 국내 식약처에서도 리프팅용 안면조직 고정용 실로 허가받은 의료용 PDO(Polydioxanone) 실을 '블루로즈 포르테(Bluerose Forte)' 브랜드로 판매해 왔으며, 제품 디자인 포트폴리오 확대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2020년 9월 국내 미용용 흡수성 봉합사 제조 분야의 선도업체인 ㈜제이월드의 지분 80%를 인수하였습니다. 제이월드는 2013년 설립된 미용 성형용 의료기기 전문 업체로서, 봉합사 제조 장치 및 제조 방법 관련 다수의 특허를 바탕으로 인장력이 뛰어나고 다양한 디자인의 리프팅실 개발 및 생산이 가능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블루로즈 포르테를 포함한 다양한 브랜드로 판매되어 왔으며, 해외 진출도 가시화되고 있어 일본, 인도네시아에서 리프팅실을 판매 중이며 2019년 유럽 CE인증도 마쳤습니다.
보툴리눔 톡신, HA필러, 리프팅실을 활용한 복합적인 시술이 새로운 미용ㆍ성형 트렌드로 부상하는 만큼 미용ㆍ성형 분야의 통합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며, 기존 제이월드가 보유하고 있던 우수한 제조, 생산 능력에 휴젤의 영업 및 마케팅 역량과 학술 플랫폼을 결합시켜 리프팅실 시장을 성장시키고 해외 시장 확대도 더욱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다) 리도카인 함유 액상 보툴리눔 톡신 제품 개발 및 제조
당사는 현재 동결건조 제형 중심 제품군의 안전성 및 보관 편리성 개선 등을 목적으로 리도카인 함유 액상 보툴리눔 톡신 제품을 개발 중에 있으며 2022년 5월에 국내 임상 1상을 완료했습니다. 올해 임상 3상에 진입하고 2025년 품목허가 획득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존 보툴리눔 톡신 제품과의 비교]

구 분

기존 제품

리도카인 함유 액상 제품

기술

동물성 유래성분 사용

동물성 유래성분 제외(안전성 향상)

인간 혈청 알부민

인간 혈청 알부민 제외(안전성 향상)

동결건조 제형

용액 제형(편리성 향상)

-

리도카인 첨가(환자 순응도 향상)

적응증

눈꺼풀경련, 미간주름개선 등

눈꺼풀경련, 미간주름개선 및 편두통 등

상기와 같이 보툴리눔 톡신 제품 개선을 통해 더욱 세분화된 수요층 공략 전략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라) 흉터치료제 신약
바이오 의약품 관련하여, 미래 신약 개발의 핵심 기술로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RNA간섭(RNA interference : RNAi)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질병에 대한 신약을 개발 진행 중입니다.
흉터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핵산 치료제의 경우, 미국 글로벌 대기업에서도 관련 제품을 임상2상 연구를 완성하여 약제화 가능성이 높음을 보여준 상태입니다.
첨단 기술인 RNAi 기반의 치료제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글로벌 기업 및 미국 바이오벤처 등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당사의 흉터치료제의 경우 기초실험과 동물실험을 통해 미국 글로벌 대기업과 동일한 메커니즘을 거치는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당사는 관련 특허 기술을 가진 올릭스㈜에서 기술이전계약을 맺고 기술을 도입하였으며 아시아 시장의 판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범부처전주기사업 과제로 선정되어 비임상 실험을 완료하였습니다. 현재 1상 임상시험을 완료하였고, 2상 임상시험 진행을 위한 IND 승인이 완료되어 2상 임상시험이 시작되었습니다.

마) 국소지방분해제제 신약
미용성형과 관련된 소비자와 시술자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국소지방분해 관련 신약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국소지방분해 주사제의 경우, 기존 상용화된 제품은 통증, 염증 등의 부작용을 수반하여 널리 쓰이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당사는 2020년 1월 미국 바이오벤처기업으로부터 미국에서 임상시험 진행 중에 있는 국소지방분해제제 기술을 도입하여 한국 및 중국 시장에 대한 개발권과 판매권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제품은 기초실험 및 동물시험 결과 기존 제품 대비 통증, 염증 등의 부작용을 현저하게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당사는 국내 제품화를 위한 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바) 액상형 고분자 필러
메디컬 에스테틱 제품들에 대한 파이프라인 확대 및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21년 7월 생분해성 재료(PCL)을 주성분으로 하는 조직수복용의료기기(액상형 고분자 필러)의 독점 판권을 통한 신사업 추진을 위해 덱스레보와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이를 통해 당사는 덱스레보가 생산하는 액상형 고분자 필러에 대한 국내 독점 판매 권한을 확보하고 해외 지역에서의 독점판권 계약에 대한 우선협상권 지위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협약 제품인 액상형 고분자 필러는 덱스레보 고유 기술인 'CESABP'를 적용, PCL을 미립자화하여 액상 형태로 만든 최초의 필러 제품입니다. PCL은 오랜 기간 동안 의료 현장에서 사용되면서 체내 안전성이 입증된 생분해성 물질로 체내 지속 기간이 길고 콜라겐 생성 촉진 효과가 탁월함에도 불구하고 피부 내 골고루 분산시킬 수 있는 액상화 기술의 구현이 어려워 시장 진입장벽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덱스레보의 독자적인 PCL 액상화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해당 제품은 국소 부위의 깊은 주름 개선을 돕는 기존 필러 제품과 달리, 피부 주입 시 고르게 퍼지고 천천히 분해되면서 피부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콜라겐 생성 촉진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덱스레보는 2021년 해당 제품에 대한 CE 인증까지 획득하면서 유럽 시장 진출 채비를 마쳤으며 현재 2022년 국내 출시를 목표로 230명의 환자 대상의 대규모 임상을 진행 중입니다.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상호 보완적인 시술이 가능한 당사의 보툴리눔 톡신, HA필러와 높은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 스킨부스터 HA, '바이리즌' 출시
메디컬 에스테틱 기업으로서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킨부스터 HA, '바이리즌'을 출시했습니다.
높은 함량의 히알루론산 성분을 함유해 피부 표피에 유효 성분을 주입하는 스킨부스터 시술 특성에 맞춰 미세한 입자 크기와 소프트한 물성을 갖춘 제품으로, 주름 개선 및 피부에 광채와 수분감을 전하는 프리미엄 스킨부스터 제품입니다. 우수한 몰딩력을 기반으로 자연스러운 볼륨감 형성이 강점이던 기존 더채움 브랜드와 차별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부드러운 점탄성으로 시술 시 제품 주입감을 높이는 한편, 필러 시술의 대표 부작용으로 꼽히는 '틴들현상(tyndall effect)' 발생을 최소화해 시술자인 의사와 소비자의 편의를 모두 개선했습니다.
스킨부스터 시장은 국내 기준 현재 약 600억원 규모로 추정됩니다. 손상 피부의 재생부터 피부톤, 결, 탄력에 이르기까지 피부 개선에 대한 소비자 수요 확산에 따라 해당 시장 역시 가파른 성장을 이어가는 추세입니다. 국내 보툴리눔 톡신 및 HA필러 시장의 선도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회사의 영업마케팅 노하우를 적극 활용, 신규 스킨부스터 제품 역시 국내를 대표하는 프리미엄 스킨부스터로 성장시키겠다는 방침입니다. 그 일환으로 휴젤의 학술 심포지엄 'H.E.L.F' 등을 통해  'Dermal enhancement(피부강화) with Hugel' 을 주제로 한 학술프로그램을 적극 활용, 국내외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공격적인 학술 마케팅과 함께 일반 소비자를 겨냥한 다양한 광고 마케팅도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잠재력 높은 스킨부스터 시장 진출을 통해 다양한 의료미용 수요에 보다 종합적이고 유기적인 솔루션을 제공, 메디컬 에스테틱 기업으로서의 기업 가치를 높이는 게 목표입니다.



나. 당해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대차대조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결손금처리계산서)


아래의 연결 및 별도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완료되기 이전의 정보이므로 외부감사인의 감사 결과 및 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연결 및 별도 재무제표의 주석사항은 향후 공시될 감사보고서 제출 공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연결 재무제표


 - 연결재무상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22(당)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21(전)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휴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2(당) 기 제 21(전) 기
자산

유동자산 619,055,588,538 616,103,778,057
 현금및현금성자산 131,785,607,834 294,141,280,002
 매출채권 53,170,302,881 28,435,222,882
 단기금융상품 392,090,169,983 242,479,633,299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111,698,328 15,509,199,956
 기타금융자산 11,961,598,418 5,637,857,296
 재고자산 26,906,646,505 27,359,631,008
 기타유동자산 3,029,564,589 2,540,953,614
비유동자산 428,010,357,442 393,633,370,40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8,834,934,469 15,977,915,269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55,565,731,930 68,767,246,654
 기타금융자산 24,227,820,810 3,163,209,040
 관계기업투자 1,335,319,094 2,000,531,657
 유형자산 120,480,423,970 95,655,056,505
 무형자산 198,006,829,687 197,428,181,905
 기타비유동자산 1,875,276,649 6,259,554,890
 순확정급여자산 2,298,700,283 -
 이연법인세자산 15,385,320,550 4,381,674,484
자산 총계 1,047,065,945,980 1,009,737,148,461
부채

유동부채 177,102,733,107 54,049,532,824
 매입채무 5,389,915,894 6,856,965,494
 기타금융부채 19,427,219,951 21,330,232,448
 기타유동부채 30,724,625,136 10,291,119,946
 충당부채 44,460,000 -
 당기법인세부채 23,720,383,961 15,571,214,936
 전환사채 97,796,128,165 -
비유동부채 23,015,817,802 126,519,726,539
 기타금융부채 21,122,602,642 21,579,266,803
 전환사채 - 93,850,878,001
 순확정급여부채 165,234,465 871,358,434
 이연법인세부채 1,727,980,695 10,218,223,301
부채 총계 200,118,550,909 180,569,259,363
자본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789,605,447,437 777,085,492,805
 자본금 6,292,727,500 6,292,727,500
 자본잉여금 327,289,034,844 327,289,034,844
 기타자본항목 (446,943,967,224) (403,844,250,804)
 기타포괄손익누계액 6,334,655,137 6,044,309,004
 이익잉여금 896,632,997,180 841,303,672,261
비지배지분 57,341,947,634 52,082,396,293
자본 총계 846,947,395,071 829,167,889,098
부채와 자본 총계 1,047,065,945,980 1,009,737,148,461



 -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2(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1(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휴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2(당) 기 제 21(전) 기
매출액 281,675,135,067 231,859,108,191
매출원가 62,818,252,477 54,778,657,646
매출총이익 218,856,882,590 177,080,450,545
판매비와관리비 117,478,389,319 81,469,107,228
영업이익 101,378,493,271 95,611,343,317
금융수익 22,591,236,546 12,047,194,832
금융비용 44,508,940,198 20,037,649,333
기타수익 2,353,441,873 4,325,781,980
기타비용 10,633,483,883 4,881,545,832
관계기업에 대한 지분법손익 (165,567,433) 377,226,053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71,015,180,176 87,442,351,017
법인세비용 9,613,967,912 28,273,333,776
계속영업당기순이익 61,401,212,264 59,169,017,241
중단영업당기순이익(손실) (3,226,490,940) 1,224,087,995
당기순이익 58,174,721,324 60,393,105,236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54,824,785,660 57,730,176,340
 비지배지분 3,349,935,664 2,662,928,896
기타포괄손익 2,705,392,256 8,976,592,245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504,539,259 958,832,71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익 (5,565,974,898) (2,506,710,245)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 될 수 있는 항목

   지분법자본변동 (499,645,130) -
   해외사업환산손익 8,266,473,025 10,524,469,771
총포괄이익 60,880,113,580 69,369,697,481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55,620,562,239 64,431,072,369
 비지배지분 5,259,551,341 4,938,625,112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 4,601 4,733
   기본주당이익(계속영업) 4,872 4,633
   기본주당이익(중단영업) (271) 100
 희석주당이익 4,545 4,658
   희석주당이익(계속영업) 4,800 4,564
   희석주당이익(중단영업) (254) 94


 - 연결자본변동표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22(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1(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휴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지배기업 소유주 귀속분 비지배지분 총자본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항목 기타포괄손익
누계액
이익잉여금 합계
2021년 1월 1일(전기초)
6,385,067,500 327,196,694,844 (395,302,378,693) (106,057,035) 808,500,241,247 746,673,567,863 47,395,106,583 794,068,674,446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 57,730,176,340 57,730,176,340 2,662,928,896 60,393,105,236
기타포괄손익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958,832,719 958,832,719 - 958,832,71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
   평가손익
- - - (2,506,710,245) - (2,506,710,245) - (2,506,710,245)
해외사업환산손익 - - - 8,248,773,555 - 8,248,773,555 2,275,696,216 10,524,469,771
지분법자본변동 - - - 408,302,729
408,302,729 - 408,302,729
총포괄손익 - - - 6,150,366,039 58,689,009,059 64,839,375,098 4,938,625,112 69,778,000,210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등:
자기주식의 취득 - - (35,981,593,400) - - (35,981,593,400) - (35,981,593,400)
자기주식의 소각 (92,340,000) 92,340,000 25,885,578,045 - (25,885,578,045) - - -
주식보상비용(이연법인세포함) - - 309,558,276 - - 309,558,276 - 309,558,276
주식선택권 행사 - - 1,244,584,968 - - 1,244,584,968 - 1,244,584,968
연결범위의 변동 - - - - - - (251,335,402) (251,335,402)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등 합계
(92,340,000) 92,340,000 (8,541,872,111) - (25,885,578,045) (34,427,450,156) (251,335,402) (34,678,785,558)
2021년 12월 31일(전기말) 6,292,727,500 327,289,034,844 (403,844,250,804) 6,044,309,004 841,303,672,261 777,085,492,805 52,082,396,293 829,167,889,098
2022년 1월 1일(당기초)
6,292,727,500 327,289,034,844 (403,844,250,804) 6,044,309,004 841,303,672,261 777,085,492,805 52,082,396,293 829,167,889,098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 54,824,785,660 54,824,785,660 3,349,935,664 58,174,721,324
기타포괄손익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504,539,259 504,539,259 - 504,539,25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
   평가손익
- - - (5,565,974,898) - (5,565,974,898) - (5,565,974,898)
해외사업환산손익
- - - 6,355,966,161 - 6,355,966,161 1,909,615,677 8,265,581,838
지분법자본변동 - - - (499,645,130) - (499,645,130) - (499,645,130)
총포괄손익 - - - 290,346,133 55,329,324,919 55,619,671,052 5,259,551,341 60,879,222,393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등:
자기주식의 취득 - - (44,514,708,500) - - (44,514,708,500) - (44,514,708,500)
주식보상비용(이연법인세포함) - - 1,414,992,080 - - 1,414,992,080 - 1,414,992,080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등 합계
- - (43,099,716,420) - - (43,099,716,420) - (43,099,716,420)
2022년 12월 31일(당기말) 6,292,727,500 327,289,034,844 (446,943,967,224) 6,334,655,137 896,632,997,180 789,605,447,437 57,341,947,634 846,947,395,071



 - 연결현금흐름표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22(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1(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휴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2(당) 기 제 21(전) 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81,234,161,865 85,940,034,914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 93,226,495,864 107,231,186,967
   가. 당기순이익 58,174,721,324 60,393,105,236
   나. 조정 66,021,311,001 54,820,424,305
   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 (30,969,536,461) (7,982,342,574)
   법인세의 납부 (20,520,428,924) (26,869,054,196)
   이자의 수취 8,627,776,258 5,664,932,608
   이자의 지급 (99,681,333) (87,030,465)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92,439,383,245) 180,130,227,132
  단기금융상품의 순증감 (169,610,536,684) 195,586,512,453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23,423,246,814)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26,000,000,000 21,285,781,946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회수 15,974,110,017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취득 (199,994,000) (199,192,460)
  장기선급금의 증가 (1,307,363,978) -
  단기대여금의 감소 - 12,905,870,000
  기타보증금(유동)의 증가(감소) 85,982,763 103,214,598
  임차보증금의 증가 (1,228,953,500) (954,482,493)
  임차보증금의 감소 186,175,023 2,013,232,635
  임대보증금의 증가 - 14,275,495
  기타보증금의 증가 (250,000) -
  기타보증금의 감소 37,000 -
  기타투자자산의 처분 - 3,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32,961,876,350) (23,879,428,768)
  유형자산의 처분 21,089,910 9,752,717
  무형자산의 취득 (11,715,749,966) (24,522,110,161)
  무형자산의 처분 5,741,193,334 -
  연결범위의 변동 - (2,236,198,830)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51,369,968,859) (36,027,646,662)
  리스부채의 상환 (1,855,260,359) (1,396,149,262)
  주식선택권의 행사 - 1,350,096,000
  자기주식의 취득 (44,514,708,500) (35,981,593,400)
  비지배지분의 추가취득 (5,000,000,000) -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가(감소) (162,575,190,239) 230,042,615,384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294,141,280,002 62,358,097,717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219,518,071 1,740,566,901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131,785,607,834 294,141,280,002



- 주석사항

제 22(당)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21(전)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휴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1. 일반적 사항
(1) 지배기업의 개요
휴젤 주식회사(이하 "지배기업")는 2001년 11월 22일 설립되어 생물학적제제의 제조및 판매와 의학 및 약학 연구개발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기말 현재지배기업은 강원도 춘천시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으며, 2015년 12월 24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당기말 현재 지배기업의 주주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주명 소유주식수(주) 지분율
Aphrodite Acquisition Holdings LLC (*) 5,355,651 43.24%
자기주식 579,700 4.68%
기타 6,450,104 52.08%
합    계 12,385,455 100.00%
(*) 2021년 8월 24일 Leguh Issuer Designated Activity Company는 주식 5,355,651주(총 발행주식의43.24%)및 전환사채 일부를 Aphrodite Acquisition Holdings LLC에게 양도하는 주식양수도계약을 체결하였고, 2022년4월 29일 보유주식 3,456,993주(총 발행주식의27.91%) 및 전환사채 일부를 양도하여 최대주주가 Aphrodite Acquisition Holdings LLC로 변경되었으며, 2022년 5월 3일 변경된 최대주주는 잔여 주식 1,898,658주(총 발행주식의 15.33%)를 양수 완료하여 당기말 현재 5,355,651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종속기업의 개요

①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종속기업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속기업명 지분율(*1) 소재지 결산월 업종
제 22(당) 기 제21(전) 기
(주)아크로스 83.83% 83.83% 대한민국 12월 히알루론산 의료기기의 제조 및 판매
Weihai Hugel Pharma Co., Ltd. (*2) 100.00% 100.00% 중국 12월 화장품 수출입 및 판매
Hugel Pharma (Vietnam) Co., Ltd. (*3) 100.00% 100.00% 베트남 12월 의약품, 의료기기 도소매업
Hugel America, Inc. 70.00% 70.00% 미국 12월 생물학적 제제 및 의약품의 판매, 연구개발
Croma Aesthetics Canada Ltd. (*4) 70.00% 70.00% 캐나다 12월 생물학적 제제 및 의약품의 판매
Croma Australia Pty Ltd. (*4) 70.00% 70.00% 호주 12월 생물학적 제제 및 의약품의 판매
(주)제이월드 (*5) 100.00% 79.99% 대한민국 12월 의료기기,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업
Hugel Aesthetics Taiwan, Inc. 51.00% 51.00% 대만 12월 의약품, 의료기기 수입/도소매업
Hugel(Shanghai)Aesthetics Co.,Ltd 100.00% 100.00% 중국 12월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수출입/도소매업
Hugel Cosme Singapore Holding Pte. Ltd. (*6) 100.00% - 싱가폴 12월 화장품 수출입/도소매업
Hugel Cosme Hong Kong Holding Limited (*7) 100.00% - 홍콩 12월 화장품 수출입/도소매업
(*1) 지분율은 의결권 있는 주식 기준입니다.
(*2) 청산으로 인해 당기 중 종속기업에서 제외되었습니다.
(*3) 당기 중 청산절차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4) Hugel America, Inc.가 지분의 100%를 소유한 종속기업입니다.
(*5) 잔여지분 20.01%에 해당하는 주식을 2022년 4월 28일 추가 매수하였습니다.(주석 24)
(*6) 해외사업 확장을 위해 당기 중 설립되었습니다.
(*7) Hugel Cosme Singapore Holding가 지분의 100%를 소유한 종속기업입니다.


② 당기말 현재 종속기업의 요약 재무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종속기업명 자산 부채 매출액 당기순손익
(주)아크로스       209,864,478      12,545,829      70,890,222     38,478,115
Hugel Pharma (Vietnam) Co, Ltd             63,529         383 -          (5,309)
Hugel America, Inc.와 그 종속기업(*1)       138,665,645            27,734,596          5,060,190       (13,884,777)
(주)제이월드        7,360,024              580,129          3,497,548       1,082,914
Hugel Aesthetics Taiwan, Inc.         3,129,973              758,144        5,932,869      554,062
Hugel (Shanghai) Aesthetics Co.,Ltd          2,532,331           165,434       1,817,537          204,337
Hugel Cosme Singapore Holding Pte. Ltd.와 그 종속기업 (*2)           2,629,226 - -      (32,728)
(*1) Hugel America, Inc. 및 그 종속기업이 포함된 중간지배기업의 연결재무정보입니다.
(*2) Hugel Cosme Singapore Holding 및 그 종속기업이 포함된 중간지배기업의 연결재무정보입니다.


(3) 비지배지분
당기 중 연결실체의 비지배지분과 관련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주)아크로스 Hugel America, Inc.와 그 종속회사 (*2) Hugel Aesthetics
Taiwan, Inc.
합  계
비지배지분율 (*1) 16.17% 22.22% 49.00% -
비지배지분 장부금액           32,201,500 23,978,251 1,162,196 57,341,947
비지배지분 당기순손익           6,831,005 (3,752,560) 271,490 3,349,935
비지배지분 총포괄손익       6,831,005 (1,846,265) 274,810 5,259,550
(*1) 비지배지분이 보유한 소유지분율입니다.
(*2) Hugel America, Inc. 및 그 종속기업이 포함된 중간지배기업의 연결재무정보입니다.



2. 재무제표 작성기준
휴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이하 "연결실체")은 주식회사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제5조 1항 1호에서 규정하고 있는 국제회계기준위원회의 국제회계기준을 채택하여 정한 회계처리기준인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라 재무제표를 작성하였습니다.


(1) 측정기준

연결재무제표는 아래에서 열거하고 있는 연결재무상태표의 주요 항목을 제외하고는 역사적원가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상품
- 확정급여채무의 현재가치에서 사외적립자산의 공정가치를 차감한 확정급여부채

 
(2) 기능통화와 표시통화
연결실체 내 개별기업의 재무제표는 각 개별기업의 영업활동이 이루어지는 주된 경제환경의 통화인 기능통화로 작성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연결재무제표는 보고기업인 지배기업의 기능통화 및 표시통화인 원화로 작성하여 보고하고 있습니다.

(3) 추정과 판단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서는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함에 있어서 회계정책의 적용이나, 보고기간말 현재 자산, 부채 및 수익, 비용의 보고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 경영진의 최선의 판단을 기준으로 한 추정치와 가정의 사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경영진의 최선의 판단을 기준으로 한 추정치와 가정이 실제 환경과 다를 경우 이러한 추정치와 실제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추정치와 추정에 대한 기본 가정은 지속적으로 검토되고 있으며, 회계추정의 변경은 추정이 변경된 기간과 미래 영향을 받을 기간 동안 인식되고 있습니다. 


① 가정과 추정의 불확실성
다음 보고기간 이내에 중요한 조정이 발생할 수 있는 유의한 위험이 있는 가정과 추정의 불확실성에 대한 정보는 다음의 주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주석  6 : 금융상품
- 주석 12 : 영업권

② 공정가치 측정
연결실체의 회계정책과 공시사항은 다수의 금융 및 비금융자산과 부채에 대해 공정가치 측정을 요구하고 있는 바, 연결실체는 공정가치평가 정책과 절차를 수립하고 있습니다.

자산이나 부채의 공정가치를 측정하는 경우, 연결실체는 최대한 시장에서 관측가능한 투입변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정가치는 다음과 같이 가치평가기법에 사용된 투입변수에 기초하여 공정가치 서열체계 내에서 분류됩니다.

- 수준 1: 측정일에 동일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접근 가능한 활성시장의 조정되지
             않은 공시가격
- 수준 2: 수준 1의 공시가격 이외에 자산이나 부채에 대해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
             으로 관측가능한 투입변수
- 수준 3: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

자산이나 부채의 공정가치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여러 투입변수가 공정가치 서열체계 내에서 다른 수준으로 분류되는 경우, 연결실체는 측정치 전체에 유의적인 공정가치 서열체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투입변수와 동일한 수준으로 공정가치 측정치 전체를 분류하고 있으며, 변동이 발생한 보고기간 말에 공정가치 서열체계의 수준간 이동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공정가치 측정 시 사용된 가정의 자세한 정보는 아래 주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주석  6: 금융상품

- 주석 20: 주식기준보상


3. 유의적인 회계정책
연결실체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른 재무제표 작성에 적용한 유의적인 회계정책은 아래 기술되어 있으며, 당기 및 비교표시된 전기의 재무제표는 동일한 회계정책을 적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1년 1월 1일 이후 적용되는 기준들은 연결실체의 연결재무제표에 중요한 영향이 없습니다.

(1) 연결

① 사업결합
사업결합은 동일지배 하에 있는 기업실체나 사업에 대한 결합을 제외하고 취득법을 적용하여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이전대가는 일반적으로 식별가능한 취득 순자산을 공정가치로 측정하는 것과 동일하게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사업결합의 결과 영업권이 발생되면 매년 손상검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염가매수차익이 발생되면 즉시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취득관련원가는 기업회계기준서 제1032호와 기업회계기준서 제1039호에 따라 인식하는 채무증권과 지분증권의 발행원가를 제외하고, 원가가 발생하고 용역을 제공받은 기간에 비용으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② 비지배지분
비지배지분은 취득일에 피취득자의 식별가능한 순자산에 대해 인식한 금액 중 현재의 지분상품의 비례적 몫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지배력을 상실하지 않는 종속기업에 대한 지배기업의 소유지분 변동은 자본거래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③ 종속기업

종속기업은 연결실체에 의해 지배되는 기업입니다. 연결실체는 피투자기업에 대한 관여로 변동이익에 노출되거나 변동이익에 대한 권리가 있고 피투자기업에 대하여 자신의 힘으로 그러한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이 있을 때 피투자기업을 지배합니다. 종속기업의 재무제표는 지배기업이 종속기업에 대한 지배력을 획득하는 날부터 지배력을 상실할 때까지 연결재무제표에 포함됩니다. 


④ 지배력의 상실
지배기업이 종속기업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한다면, 연결재무상태표에서 종전의 종속기업에 대한 자산과 부채를 제거하고 종전의 지배지분에 귀속되는 지배력 상실 관련 손익을 인식합니다. 종속기업에 대한 잔존 투자는 지배력을 상실한 때의 공정가치로 인식합니다.


⑤ 지분법피투자기업에 대한 지분
연결실체의 지분법피투자기업에 대한 지분은 관계기업의 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계기업은 연결실체가 재무정책 및 영업정책에 대한 유의적인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지배하거나 공동지배하지 않는 기업입니다. 공동기업은 연결실체가 약정의 자산에 대한 권리와 부채에 대한 의무를 보유하는 것이 아니라 약정의 순자산에 대한권리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관계기업과 공동기업에 대한 투자지분은 최초에 거래원가를 포함하여 원가로 인식하고, 취득 후에는 지분법을 사용하여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즉, 취득일 이후에 발생한 피투자자의 당기순손익 및 기타포괄손익 중 연결실체의 지분에 해당하는 금액을 장부금액에 가감하고, 피투자자에게 받은 분배액은 투자지분의 장부금액에서 차감하고 있습니다.

⑥ 내부거래제거
연결실체 내의 거래, 이와 관련된 잔액, 수익과 비용, 미실현손익은 연결재무제표 작성시 모두 제거하고 있습니다. 한편, 연결실체는 지분법피투자기업과의 거래에서 발생한 미실현이익 중 연결실체의 몫은 제거하고 있으며, 미실현손실은 자산손상의 증거가 없다면 미실현이익과 동일한 방식으로 제거하고 있습니다.


⑦ 동일지배하 사업결합
동일지배하에 있는 기업실체나 사업에 대한 결합은 취득한 자산과 인수한 부채를 최상위지배기업의 연결재무제표 상 장부금액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이전대가와 취득한 순자산 장부금액의 차액을 자본잉여금 또는 자본조정에서 가감하고 있습니다.


(2) 현금및현금성자산


연결실체는 보유현금과 요구불예금, 유동성이 매우 높고 확정된 금액의 현금으로 전환이 용이하고 가치변동의 위험이 경미한 취득일로부터 만기일이 3개월 이내인 투자자산을 현금및현금성자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지분상품은 현금성자산에서 제외하고 있으며, 다만, 상환일이 정해져 있고 취득일로부터 상환일까지의 기간이 단기인우선주와 같이 실질적인 현금성자산인 경우에는 현금성자산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3) 재고자산

재고자산의 단위원가는 총평균법으로 결정하고 있으며, 취득원가는 매입원가, 전환원가 및 재고자산을 이용가능한 상태로 준비하는데 필요한 기타 원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재고자산은 취득원가와 순실현가능가치 중 낮은 금액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재고자산을 순실현가능가치로 감액한 평가손실과 모든 감모손실은 감액이나 감모가 발생한 기간에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재고자산의 순실현가능가치의 상승으로 인한 재고자산평가손실의 환입은 환입이 발생한 기간의 비용으로 인식된 재고자산의 매출원가에서 차감하고 있습니다.


(4) 비파생금융자산

① 인식 및 최초측정
매출채권과 채무증권은 발행되는 시점에 최초로 인식됩니다. 다른 금융상품은 연결실체가 금융상품의 계약당사자가 되는 때에만 인식됩니다.

유의적인 금융요소를 포함하지 않는 매출채권을 제외하고는, 최초 인식시점에 금융자산이나 금융부채를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또는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부채가 아닌 경우에 해당 금융자산의 취득이나 해당 금융부채의 발행과 직접 관련되는 거래원가는 공정가치에 가감합니다. 유의적인 금융요소를 포함하지 않는 매출채권은 최초에 거래가격으로 측정합니다.


② 분류 및 후속측정
최초 인식시점에 금융자산은 상각후원가,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채무상품,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또는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되도록 분류합니다. 금융자산은 연결실체가 금융자산을 관리하는 사업모형을 변경하지 않는 한 최초 인식 후에 재분류되지 않으며, 이 경우 영향을 받는 모든 금융자산은 사업모형의 변경 이후 첫 번째 보고기간의 첫 번째 날에 재분류됩니다.

금융자산이 다음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고,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항목으로 지정되지 않은 경우에 상각후원가로 측정합니다.
- 계약상 현금흐름을 수취하기 위해 보유하는 것이 목적인 사업모형 하에서 보유
- 금융자산의 계약 조건에 따라 특정일에 원금과 원금잔액에 대한 이자지급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현금흐름 발생
채무상품이 다음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하고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항목으로 지정되지 않은 경우에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합니다.
- 계약상 현금흐름의 수취와 금융자산의 매도 둘 다를 통해 목적을 이루는 사업모형 하에서 금융자산을 보유
- 금융자산의 계약 조건에 따라 특정일에 원리금 지급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현금흐름 발생

단기매매를 위해 보유하는 것이 아닌 지분상품의 최초 인식 시에 연결실체는 투자자산의 공정가치의 후속적인 변동을 기타포괄손익으로 표시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번 선택하면 이를 취소할 수 없으며, 이러한 선택은 투자 자산별로 이루어집니다.

상기에서 설명된 상각후원가나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되지 않는 모든 금융자산은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됩니다. 이러한 금융자산은 모든 파생금융자산을 포함합니다. 최초 인식시점에 연결실체는 상각후원가나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자산을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항목으로 지정한다면 회계불일치를 제거하거나 유의적으로 줄이는 경우에는 해당 금융자산을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항목으로 지정할 수 있으며, 한번 지정하면 이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단기매매의 정의를 충족하거나 포트폴리오의 성과가 공정가치 기준으로 평가되는 금융자산 포트폴리오는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됩니다.

금융자산 분류 별 후속측정과 손익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후속측정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후속적으로 공정가치로 평가하며, 이자 혹은 배당금 수익을 포함한 순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상각후원가측정 금융자산 후속적으로 유효이자율법을 사용하여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며, 상각후원가는 손상차손에 의해 감소됩니다. 이자수익, 외화환산손익, 손상차손 및 제거에서 발생하는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채무상품 후속적으로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이자수익은 유효이자율법을 사용하여 계산되고, 외화환산손익과 손상차손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기타 순손익은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며, 제거시의 손익은 기타포괄손익누계액에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 합니다.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지분상품 후속적으로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배당금은 명확하게 투자원가의 회수를 나타내지 않는다면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기타 순손익은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고 당기손익으로 재분류하지 않습니다.


③  금융자산의 제거

금융자산의 현금흐름에 대한 계약상 권리가 소멸하거나, 금융자산의 현금흐름에 대한 권리를 양도하고 금융자산의 소유에 따른 위험과 보상의 대부분을 이전할 때 금융자산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만약, 금융자산의 소유에 따른 위험과 보상의 대부분을 보유하지도 않고 이전하지도 아니한 경우, 연결실체가 금융자산을 통제하고 있지도 않다면 금융자산을 제거하고, 금융자산을 계속 통제하고 있다면 그 양도자산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관여하는 정도까지 계속하여 인식하고, 관련부채를 함께 인식하고 있습니다. 


만약, 금융자산의 현금흐름에 대한 권리를 양도하였으나 금융자산의 소유에 따른 위험과 보상을 대부분을 연결실체가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당해 금융자산을 계속 인식하고, 수취한 매각금액은 부채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④  금융자산과 부채의 상계

금융자산과 부채는 연결실체가 자산과 부채를 상계할 수 있는 법적인 권리가 있고 순액으로 결제하거나, 자산을 실현하는 동시에 부채를 결제할 의도가 있는 경우에만 상계하고 있습니다.

(5) 파생상품
파생상품은 최초 인식시 계약일의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후속적으로 매 보고기간 말의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① 내재파생상품
내재파생상품은 주계약의 경제적 특성 및 위험도와 밀접한 관련성이 없고 내재파생상품과 동일한 조건의 별도의 상품이 파생상품의 정의를 충족하는 경우, 복합금융상품이 당기손익인식항목이 아니라면 내재파생상품을 주계약과 분리하여 별도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주계약과 분리한 내재파생상품의 공정가치 변동은 당기손익으로인식하고 있습니다.

② 기타 파생상품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되어 위험회피에 효과적인 파생상품을 제외한 모든 파생상품은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공정가치 변동으로 인한 평가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6) 금융자산의 손상

① 금융상품과 계약자산
연결실체는 다음 자산의 기대신용손실에 대해 손실충당금을 인식합니다.
-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금융자산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채무상품
- 기업회계기준서 제1115호에서 정의된 계약자산

연결실체는 12개월 기대신용손실로 측정되는 다음의 금융자산을 제외하고는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손실충당금을 측정합니다.
- 보고기간말에 신용이 위험이 낮다고 결정된 채무증권
- 최초 인식 이후 신용위험(즉, 금융자산의 기대존속기간동안에 걸쳐 발생할 채무불이행 위험)이 유의적으로 증가하지 않은 기타 채무증권과 은행예금

매출채권과 계약자산에 대한 손실충당금은 항상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측정됩니다.

금융자산의 신용위험이 최초 인식 이후 유의적으로 증가했는지를 판단할 때와 기대신용손실을 추정할 때, 연결실체는 과도한 원가나 노력 없이 이용할 수 있고 합리적이고 뒷받침될 수 있는 정보를 고려합니다. 여기에는 미래지향적인 정보를 포함하여 연결실체의 과거 경험과 알려진 신용평가에 근거한 질적, 양적인 정보 및 분석이 포함됩니다.

② 기대신용손실의 측정
기대신용손실은 신용손실의 확률가중추정치입니다. 신용손실은 모든 현금부족액(즉,계약에 따라 지급받기로 한 모든 계약상 현금흐름과 수취할 것으로 예상하는 모든 계약상 현금흐름의 차이)의 현재가치로 측정됩니다. 기대신용손실은 해당 금융자산의 유효이자율로 할인됩니다.

③ 신용이 손상된 금융자산
매 보고기간말에, 연결실체는 상각후원가로 측정되는 금융자산과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채무증권의 신용이 손상되었는지 평가합니다. 금융자산의 추정미래현금흐름에 악영향을 미치는 하나 이상의 사건이 발생한 경우에 해당 금융자산은 신용이 손상된 것입니다.


금융자산의 신용이 손상된 증거는 다음과 같은 관측 가능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 발행자나 차입자의 유의적인 재무적 어려움
- 채무불이행이나 90일 이상 연체와 같은 계약 위반
- 차입자의 재무적 어려움에 관련된 경제적이나 계약상 이유로 당초 차입조건의 불가피한 완화
- 차입자의 파산가능성이 높아지거나 그 밖의 재무구조조정 가능성이 높아짐
- 재무적 어려움으로 인해 해당 금융자산에 대한 활성시장 소멸

④ 재무상태표 상 신용손실충당금의 표시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금융자산에 대한 손실충당금은 해당 자산의 장부금액에서 차감하며,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채무상품의 손실충당금은 당기손익에 포함하고기타포괄손익에 인식합니다.


⑤ 제각
금융자산의 계약상 현금흐름 전체 또는 일부의 회수에 대한 합리적인 기대가 없는 경우 해당 자산을 제거합니다. 연결실체는 유사자산의 회수에 대한 과거 경험에 근거하여 회수에 대한 합리적인 기대가 있는지를 평가하여 제각의 시기와 금액을 개별적으로 평가합니다. 연결실체는 제각한 금액이 유의적으로 회수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각된 금융자산은 연결실체의 만기가 된 금액의 회수 절차에 따라 회수활동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7) 유형자산
유형자산은 최초에 원가로 측정하여 인식하고 있습니다. 유형자산의 원가에는 경영진이 의도하는 방식으로 자산을 가동하는데 필요한 장소와 상태에 이르게 하는데 직접 관련되는 원가 및 자산을 해체, 제거하거나 부지를 복구하는데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는 원가가 포함됩니다.

유형자산은 최초 인식 후에는 원가에서 감가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을 장부금액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형자산을 구성하는 일부의 원가가 당해 유형자산의 전체원가와 비교하여 유의적이라면, 해당 유형자산을 감가상각할 때 그 부분은 별도로 구분하여 감가상각하고 있습니다.


유형자산의 제거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익은 순매각금액과 장부금액의 차이로 결정되고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유형자산 중 토지는 감가상각을 하지 않으며, 그 외 유형자산은 자산의 취득원가에서잔존가치를 차감한 금액에 대하여 아래에 제시된 내용연수에 걸쳐 해당 자산에 내재되어 있는 미래 경제적 효익의 예상 소비 형태를 가장 잘 반영한 정액법으로 상각하고 있습니다.

구           분 추정내용연수
건            물 40년
구    축    물 20년
기  계  장  치 5 ~ 10년
차 량 운 반 구 5 ~ 6년
비           품 5 ~ 6년
시  설  장  치 5 ~ 6년
실  험  기  기 6년


연결실체는 매 회계연도말에 자산의 잔존가치와 내용연수 및 감가상각방법을 재검토하고 재검토 결과 이를 변경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계추정의 변경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8) 리스
연결실체는 리스개시일에 사용권자산과 리스부채를 인식합니다. 사용권자산은 최초 인식시 원가로 측정하고, 후속적으로 원가에서 감가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하고, 리스부채의 재측정에 따른 조정을 반영하여 측정합니다.

리스부채는 최초 인식시 리스개시일 현재 지급되지 않은 리스료의 현재가치로 측정합니다. 현재가치 측정시 리스의 내재이자율로 리스료를 할인하되, 내재이자율을 쉽게 산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연결실체의 증분차입이자율로 리스료를 할인합니다. 연결실체는 일반적으로 증분차입이자율을 할인율로 사용합니다.

리스부채는 후속적으로 리스부채에 대하여 인식한 이자비용만큼 증가하고, 리스료의지급을 반영하여 감소합니다. 지수나 요율(이율)의 변동, 잔존가치보증에 따라 지급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의 변동, 매수선택권이나 연장선택권을 행사할 것이 상당히 확실한지나 종료선택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 상당히 확실한지에 대한 평가의 변동에 따라 미래 리스료가 변경되는 경우에 리스부채를 재측정합니다.

연결실체는 연장선택권을 포함하는 일부 리스계약에 대한 리스기간을 결정할 때 판단을 적용합니다. 연결실체가 연장선택권을 행사할 것이 상당히 확실한지에 대한 평가는 리스기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리스부채와 사용권자산의 금액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9) 무형자산

무형자산은 최초 인식할 때 원가로 측정하며, 최초 인식 후에 원가에서 상각누계액과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을 장부금액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무형자산은 사용 가능한 시점부터 잔존가치를 영("0")으로 하여 아래의 내용연수 동안 상각하고 있으며, 회원권은 이용 가능 기간에 대하여 예측가능한 제한이 없으므로내용연수가 한정되지 않아 상각되지 않습니다.

구           분 추정내용연수
특   허   권 5 ~ 10년
상   표   권 5 ~ 10년
소  프  트  웨  어 5년
개   발   비 5년
독점적 구매계약관계 8 ~ 20년
판  매  권 5 ~ 10년
기 술 무 형 자 산 10년


무형자산의 상각방법과 내용연수는 매 회계연도 말에 재검토하고 재검토 결과 이를 변경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계추정의 변경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① 연구 및 개발
연구 또는 내부프로젝트의 연구단계에 대한 지출은 발생시점에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개발단계의 지출은 자산을 완성할 수 있는 기술적 실현가능성, 자산을 완성하여 사용하거나 판매하려는 기업의 의도와 능력 및 필요한 자원의 입수가능성, 무형자산의 미래 경제적 효익을 모두 제시할 수 있고, 관련 지출을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는 경우에 무형자산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기타 개발관련 지출은 발생시점에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 내부창출의 경우
연결실체의 신규개발 프로젝트는 임상 1상→2상→3상→제품허가→PMS (Post
Market Surveillance, 시판 후 조사)의 순으로 진행됩니다. 연결실체는 임상 3상 시작
부터 제품허가 완료까지 발생한 지출을 무형자산(개발비)으로 인식하고 있으며,임상 1상, 2상 및 PMS 단계에서 발생한 지출은 연구개발비로 보아 당기 비용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② 후속지출

후속지출은 관련되는 특정자산에 속하는 미래의 경제적 효익이 증가하는 경우에 한하여 자본화하며, 그 외의 다른 지출은 발생 즉시 비용화하고 있습니다.


(10) 차입원가

적격자산의 취득, 건설 또는 제조와 직접 관련된 차입원가는 당해 자산 원가의 일부로 자본화하고 있으며, 기타차입원가는 발생기간에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적격자산이란 의도된 용도로 사용하거나 판매가능한 상태가 될 때까지 상당한 기간을 필요로 하는 자산을 말하며, 금융자산과 단기간 내에 제조되거나 다른 방법으로 생산되는 재고자산은 적격자산에 해당되지 아니하며, 취득시점에 의도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거나 판매가능한 상태에 있는 자산인 경우에도 적격자산에 해당되지   아니합니다.

적격자산을 취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특정하여 차입한 자금에 한하여, 보고기간 동안 그 차입금으로부터 실제 발생한 차입원가에서 당해 차입금의 일시적 운용에서 생긴 투자수익을 차감한 금액을 자본화가능차입원가로 결정하며, 일반적인 목적으로 자금을 차입하고 이를 적격자산의 취득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당해 자산 관련 지출액에 자본화이자율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자본화가능차입원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자본화이자율은 보고기간동안 차입한 자금(적격자산을 취득하기 위해 특정 목적으로 차입한 자금 제외)으로부터 발생된 차입원가를 가중평균하여 산정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동안 자본화한 차입원가는 당해 기간동안 실제 발생한 차입원가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11) 정부보조금
정부보조금은 연결실체가 정부보조금에 부수되는 조건을 준수하고 그 보조금을 수취하는 것에 대해 합리적인 확신이 있을 경우에만 인식하고 있습니다. 자산 관련 보조금은 자산의 장부금액을 계산할 때 차감하여 표시되며, 수익 관련 보조금은 이연하여정부보조금의 교부 목적과 관련된 비용에서 차감하여 표시됩니다.

(12) 비금융자산의 손상

종업원급여에서 발생한 자산, 재고자산, 이연법인세자산을 제외한 모든 비금융자산에 대해서는 매 보고기간말마다 자산손상을 시사하는 징후가 있는지를 검토하며, 만약 그러한 징후가 있다면 당해 자산의 회수가능액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단, 사업결합으로 취득한 영업권 및 내용연수가 비한정인 무형자산, 아직 사용할 수 없는 무형자산에 대해서는 자산손상을 시사하는 징후와 관계없이 매년 회수가능액과 장부금액을 비교하여 손상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회수가능액은 개별 자산별로, 또는 개별 자산의 회수가능액을 추정할 수 없다면 그 자산이 속하는 현금창출단위별로 회수가능액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회수가능액은 사용가치와 순공정가치 중 큰 금액으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사용가치는 자산이나 현금창출단위에서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는 미래현금흐름을 화폐의 시간가치 및 미래현금흐름을 추정할 때 조정되지 아니한 자산의 특유위험에 대한 현행 시장의 평가를 반영한 적절한 할인율로 할인하여 추정합니다.

자산이나 현금창출단위의 회수가능액이 장부금액에 미달하는 경우 자산의 장부금액을 감소시키며 즉시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사업결합으로 취득한 영업권은 사업결합으로 인한 시너지효과의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되는 각 현금창출단위에 배분합니다. 현금창출단위에 대한 손상차손은 현금창출단위에 배분된 영업권의 장부금액을 우선 감소시키고, 그 다음 현금창출단위에 속하는 다른 자산 각각의 장부금액에 비례하여 자산의 장부금액을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영업권에 대해 인식한 손상차손은 후속기간에 환입할 수 없습니다. 매 보고기간말에 영업권을 제외한 자산에 대해 과거기간에 인식한 손상차손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거나 감소된 것을 시사하는 징후가 있는지를 검토하고, 직전 손상차손의 인식시점 이후 회수가능액을 결정하는 데 사용된 추정치에 변화가 있는 경우에만 환입합니다. 손상차손환입으로 증가된 장부금액은 과거에 손상차손을 인식하기 전 장부금액의 감가상각 또는 상각 후 잔액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13) 비파생금융부채

연결실체는 계약상 내용의 실질과 금융부채의 정의에 따라 금융부채를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부채와 상각후원가측정 금융부채로 분류하고 계약의 당사자가 되는 때에 재무상태표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①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부채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부채는 단기매매금융부채나 최초 인식시점에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부채로 지정한 금융부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부채는 최초인식 후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공정가치의 변동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한편, 최초 인식시점에 발행과 관련하여 발생한 거래비용은발생 즉시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② 상각후원가측정 금융부채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부채로 분류되지 않은 비파생금융부채는 상각후원가측정 금융부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상각후원가측정 금융부채는 최초 인식시 발행과 직접 관련되는 거래원가를 차감한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후속적으로 상각후원가측정 금융부채는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하여 상각후원가로 측정되며, 이자비용은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하여 인식합니다.


③ 금융부채의 제거
연결실체는 금융부채의 계약상 의무가 이행, 취소 또는 만료된 경우에만 금융부채를 제거합니다. 연결실체는 금융부채의 계약조건이 변경되어 현금흐름이 실질적으로 달라진 경우 기존 부채를 제거하고 새로운 계약에 근거하여 새로운 금융부채를 공정가치로 인식합니다. 금융부채의 제거 시에, 장부금액과 지급한 대가(양도한 비현금자산이나 부담한 부채를 포함)의 차액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14)  전환사채
전환사채의 부채요소는 최초 인식 시 전환권이 없는 유사한 사채의 공정가치로 인식하고, 전환으로 인한 소멸 또는 만기까지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하여 상각후원가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자본요소는 최초 인식시 전체 전환사채의 공정가치에서 부채요소의 공정가치를 차감하여 법인세효과를 반영한 금액으로 인식하고, 이후 재측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직접거래원가는 부채요소와 자본요소의 장부금액 비율로 안분하여 계상합니다.


(15) 종업원급여
① 단기종업원급여
종업원이 관련 근무용역을 제공한 보고기간말부터 12개월 이내에 결제될 단기종업원급여는 근무용역과 교환하여 지급이 예상되는 금액을 근무용역이 제공된 때에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단기종업원급여는 할인하지 않은 금액으로 측정하고있습니다.


② 퇴직급여: 확정기여제도

확정기여제도와 관련하여 일정기간 종업원이 근무용역을 제공하였을 때에는 그 근무용역과 교환하여 확정기여제도에 납부해야 할 기여금에 대하여 자산의 원가에 포함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납부해야 할 기여금은 이미 납부한 기여금을 차감한 후 부채(미지급비용)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납부한 기여금이 보고기간 말 이전에 제공된 근무용역에 대해 납부하여야 하는 기여금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초과 기여금 때문에 미래 지급액이 감소하거나 현금이 환급되는 만큼을 자산(선급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③ 퇴직급여: 확정급여제도

보고기간 말 현재 확정급여제도와 관련된 확정급여부채는 확정급여채무의 현재가치에서 사외적립자산의 공정가치를 차감하여 인식하고 있습니다.

확정급여부채는 매년 독립적인 계리사에 의해 예측단위적립방식으로 계산되고 있습니다. 확정급여채무의 현재가치에서 사외적립자산의 공정가치를 차감하여 산출된 순액이 자산일 경우, 제도로부터 환급받거나 제도에 대한 미래기여금이 절감되는 방식으로 이용가능한 경제적 효익의 현재가치를 한도로 자산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는 보험수리적손익, 순확정급여부채의 순이자에 포함된 금액을 제외한 사외적립자산의 수익 및 순확정급여부채의 순이자에 포함된 금액을 제외한 자산인식상한효과의 변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즉시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됩니다. 연결실체는 순확정급여부채(자산)의 순이자를 순확정급여부채(자산)에 연차보고기간 초에 결정된 할인율을 곱하여 결정되며 보고기간 동안 기여금 납부와 급여지급으로 인한 순확정급여부채(자산)의 변동을 고려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확정급여제도와 관련된 순이자비용과 기타비용은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제도의 개정이나 축소가 발생하는 경우, 과거근무에 대한 효익의 변동이나 축소에 따른 손익은 즉시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확정급여제도의 정산이 일어나는 때에 정산으로 인한 손익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16) 충당부채
충당부채는 과거사건의 결과로 존재하는 현재의무(법적의무 또는 의제의무)로서, 당해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경제적효익을 갖는 자원이 유출될 가능성이 높으며  그 의무의 이행에 소요되는 금액을 신뢰성 있게 추정할 수 있는 경우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충당부채로 인식하는 금액은 관련된 사건과 상황에 대한 불가피한 위험과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현재의무를 보고기간 말에 이행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지출에 대한 최선의 추정치입니다. 화폐의 시간가치 효과가 중요한 경우 충당부채는 의무를 이행하기위하여 예상되는 지출액의 현재가치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충당부채를 결제하기 위해 필요한 지출액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3자가 변제할 것이 예상되는 경우 이행한다면 변제를 받을 것이 거의 확실하게 되는 때에 한하여 변제금액을 인식하고 별도의 자산으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매 보고기간 말마다 충당부채의 잔액을 검토하고, 보고기간 말 현재 최선의 추정치를반영하여 조정하고 있습니다.  의무이행을 위하여 경제적효익이 내재된 자원이 유출될 가능성이 더 이상 높지 아니한 경우에는 관련 충당부채를 환입하고 있습니다.


충당부채는 최초 인식과 관련 있는 지출에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17) 외화

① 외화거래
연결실체를 구성하는 개별기업들의 재무제표 작성에 있어서 그 기업의 기능통화 외의 통화(외화)로 이루어진 거래는 거래일의 환율을 적용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 보고기간 말에 화폐성 외화항목은 보고기간 말의 마감환율로 환산하고 있습니다. 공정가치로 측정하는 비화폐성 외화항목은 공정가치가 결정된 날의 환율로 환산하고, 역사적원가로 측정하는 비화폐성항목은 거래일의 환율로 환산하고 있습니다. 


해외사업장순투자 환산차이 또는 현금흐름위험회피로 지정된 금융부채에서 발생한 환산차이를 제외한 화폐성항목의 환산으로 인해 발생한 외환차이는 모두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비화폐성항목에서 발생한 손익을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는경우에는 그 손익에 포함된 환율변동효과도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고, 당기손익으로 인식하는 경우에는 환율변동효과도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② 해외사업장

해외사업장의 기능통화가 연결실체의 표시통화와 다른 경우에는 경영성과와 재무상태를 다음의 방법으로 표시통화로 환산하고 있습니다. 


해외사업장의 재무상태표(비교표시하는 재무상태표 포함)의 자산과 부채는 해당 보고기간말의 마감환율로 환산하고, 포괄손익계산서(비교표시하는 포괄손익계산서 포함)의 수익과 비용은 해당 거래일의환율로 환산하고, 환산에서 생기는 외환차이는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합니다. 


(18) 납입자본

보통주는 자본으로 분류하며 자본거래에 직접 관련되어 발생하는 증분원가는 세금효과를 반영한 순액으로 자본에서 차감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가 자기지분상품을 재취득하는 경우에 이러한 지분상품은 자기주식의 과목으로 자본에서 직접 차감하고 있습니다. 자기지분상품을 매입 또는 매도하거나 발행 또는 소각하는 경우의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하지 아니합니다.

(19) 주식기준보상
연결실체는 제공받는 재화나 용역의 대가로 종업원에게 주식선택권을 부여하는 주식결제형 주식보상거래에 대하여 제공받는 재화나 용역의 공정가치 또는 제공받는 재화나 용역의 공정가치를 신뢰성있게 측정할 수 없다면 부여한 지분상품의 공정가치에 기초하여 재화나 용역의 공정가치를 간접 측정하고 그 금액을 가득기간 동안에 종업원급여(당기비용)와 자본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주식선택권의 가득조건이 용역제공조건 또는 시장조건이 아닌 가득조건인 경우에는 궁극적으로 가득되는 주식선택권의 실제 수량에 기초하여 결정되도록 인식된 종업원비용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주식선택권 행사시 연결실체는 신주 교부와 자기주식 교부, 차액 교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식선택권의 행사시점에 주식을 발행하며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거래비용을 제외한 순유입액은 자본금(명목가액)과 주식발행초과금으로 인식됩니다.

(20)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수익은 재화의 판매, 용역의 제공이나 자산의 사용에 대하여 받았거나 받을 대가의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매출에누리와 할인 및 환입은 수익금액에서 차감하고 있습니 다. 또한, 모든 유형의 고객과의 계약에 5단계 수익인식모형 (① 계약 식별, ② 수행의무 식별, ③ 거래가격 산정, ④ 거래가격을 수행의무에 배분, ⑤ 수행의무 이행 시 수익 인식)을 적용하여 수익을 인식합니다.


① 거래가격의 산정
거래가격은 고객에게 약속한 재화나 용역을 이전하고 그 대가로 기업이 받을 권리를 갖게 될 것으로 예상하는 금액으로, 할인, 리베이트, 환불, 공제, 가격할인, 장려금, 성과보고서, 위약금 등 변동대가를 합리적으로 추정하여 산정하고 있습니다. 변동대가는 이미 인식한 누적수익 금액 중 유의적인 부분을 되돌리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정도까지만 거래가격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② 수익의 인식 시점
연결실체는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을 인식함에 있어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재화와 용역(자산)에 대한 통제가 고객에게 이전될 때 수익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다음 중 어느 하나를 충족하는 경우에는 통제를 이전하는 기간에 걸쳐 수익을 인식합니다.

- 고객은 기업이 수행하는 대로 기업의 수행에서 제공하는 효익을 동시에 얻고 소비한다.
- 기업이 수행하여 만들어지거나 가치가 높아지는 대로 고객이 통제하는 자산(예: 재공품)을 기업이 만들거나 그 자산 가치를 높인다.
- 기업이 수행하여 만든 자산이 기업 자체에는 대체 용도가 없고, 지금까지 수행을 완료한 부분에 대해 집행 가능한 지급청구권이 기업에 있다.

(21) 금융수익과 비용

금융수익은 매도가능금융자산을 포함한 투자로부터의 이자수익, 배당수익, 매도가능금융자산처분손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자수익은 기간의 경과에 따라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하여 당기손익으로 인식하며, 배당수익은 주주로서 배당을 받을 권리가 확정되는 시점에 수익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금융비용은 차입금에 대한 이자비용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자비용은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하여 기간의 경과에 따라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22) 법인세

법인세비용은 당기법인세와 이연법인세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타포괄손익이나 자본에 직접 인식되는 거래나 사건 또는 사업결합에서 발생하는 세액을 제외하고는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① 당기법인세

당기법인세는 당기의 과세소득을 기초로 산정하고 있습니다. 과세소득은 포괄손익계산서상의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에서 다른 과세기간에 가산되거나 차감될 손익 및 비과세항목이나 손금불인정항목을 제외하므로 포괄손익계산서상 손익과 차이가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당기법인세와 관련된 미지급법인세는 제정되었거나 실질적으로 제정된 세율을 사용하여 계산하고 있습니다. 


② 이연법인세

이연법인세부채와 이연법인세자산을 측정할 때에는 보고기간말에 연결실체가 관련 자산과 부채의 장부금액을 회수하거나 결제할 것으로 예상되는 방식에 따른 법인세효과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종속기업, 관계기업 및 조인트벤처 투자지분에 관한 가산할 일시적차이에 대해서는 연결실체가 일시적차이의 소멸시점을 통제할 수 있으며, 예측가능한 미래에 일시적차이가 소멸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이연법인세부채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감할 일시적차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이연법인세자산은 일시적차이가 예측가능한 미래에 소멸할 가능성이 높고, 일시적차이가 사용될 수 있는 기간에 과세소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의 장부금액은 매 보고기간말에 검토하고, 이연법인세자산으로 인한 혜택이 사용되기에 충분한 과세소득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이상 높지 않은 경우 이연법인세자산의 장부금액을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과 부채는 보고기간말 제정되었거나 실질적으로 제정된 세법에 근거하여 당해 자산이 실현되거나 부채가 지급될 보고기간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는 세율을 사용하여 측정하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과 부채는 동일 과세당국이 부과하는 법인세이고, 연결실체가 인식된금액을 상계할 수 있는 법적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당기 법인세부채와 자산을 순액으로 결제할 의도가 있는 경우에만 상계하고 있습니다. 배당금 지급에 따라 추가적으로발생하는 법인세비용이 있다면 배당금 지급과 관련한 부채가 인식되는 시점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23) 주당이익
연결실체는 보통주 기본주당이익과 희석주당이익을 당기순손익에 대하여 계산하고 포괄손익계산서에 표시하고 있습니다. 기본주당이익은 보통주에 귀속되는 당기순손익을 보고기간 동안에 유통된 보통주식수를 가중평균한 주식수로 나누어 계산하고 있습니다. 희석주당이익은 종업원에게 부여한 주식기준보상 등 모든 희석화 효과가 있는 잠재적 보통주의 영향을 고려하여 보통주에 귀속되는 당기순손익 및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를 조정하여 계산하고 있습니다.


※ 기타 주석사항은 향후 공시될 감사보고서 제출 공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별도 재무제표


- 별도재무상태표

<재   무   상   태   표>
제 22(당)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21(전)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휴젤 주식회사 (단위: 원)
과   목 제 22(당) 기 제 21(전) 기
자산

유동자산 405,472,898,554 457,793,475,841
 현금및현금성자산 108,532,701,687 278,108,403,268
 매출채권 51,244,561,048 27,428,482,704
 단기금융상품 213,890,169,983 108,979,633,299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12,895,511,593
 기타금융자산 9,397,247,830 4,807,782,051
 재고자산 20,206,487,260 23,188,816,006
 기타유동자산 2,201,730,746 2,384,846,920
비유동자산 419,777,493,229 391,170,530,272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8,834,934,469 15,977,915,269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55,565,731,930 68,767,246,654
 기타금융자산 24,354,065,377 3,204,882,627
 관계기업투자 1,771,300,000 1,771,300,000
 종속기업투자 188,914,561,296 190,136,495,642
 유형자산 99,681,302,697 74,383,450,533
 무형자산 22,308,077,753 26,138,244,326
 투자부동산 3,241,209,015 3,334,376,328
 순확정급여자산 2,298,700,283 -
 기타비유동자산 1,875,276,649 3,883,656,152
 이연법인세자산 10,932,333,760 3,572,962,741
자산 총계 825,250,391,783 848,964,006,113
부채

유동부채 165,817,286,266 72,502,095,601
 매입채무 6,507,465,011 12,154,649,748
 기타금융부채 16,185,400,370 42,672,825,824
 기타유동부채 30,530,835,546 9,784,074,224
 전환사채 97,796,128,165 -
 당기법인세부채 14,797,457,174 7,890,545,805
비유동부채 449,429,021 96,166,347,180
 기타금융부채 449,429,021 1,547,680,363
 전환사채 - 93,850,878,001
 순확정급여부채 - 767,788,816
부채 총계 166,266,715,287 168,668,442,781
자본

 자본금 6,292,727,500 6,292,727,500
 자본잉여금 369,142,855,838 369,142,855,838
 기타자본항목 (429,378,187,956) (386,278,471,536)
 기타포괄손익누계액 (3,355,757,263) 2,210,217,635
 이익잉여금 716,282,038,377 688,928,233,895
자본 총계 658,983,676,496 680,295,563,332
부채와 자본 총계 825,250,391,783 848,964,006,113



 - 별도포괄손익계산서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2(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1(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휴젤 주식회사 (단위: 원)
과   목 제22(당) 기 제21(전) 기
매출액 223,135,011,709 187,842,522,582
매출원가 65,711,550,822 60,880,143,250
매출총이익 157,423,460,887 126,962,379,332
판매비와관리비 87,256,947,404 63,172,735,867
영업이익 70,166,513,483 63,789,643,465
금융수익 18,582,980,167 10,702,000,365
금융비용 43,734,411,746 18,287,297,922
기타수익 3,375,363,064 3,740,072,546
기타비용 10,213,412,024 3,767,412,433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38,177,032,944 56,177,006,021
법인세비용 8,101,276,781 14,129,692,011
계속영업당기순이익 30,075,756,163 42,047,314,010
중단영업당기순이익(손실) (3,226,490,940) 1,224,087,995
당기순이익 26,849,265,223 43,271,402,005
기타포괄손익 (5,061,435,639) (1,547,877,526)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은 항목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504,539,259 958,832,71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익 (5,565,974,898) (2,506,710,245)
총포괄이익 21,787,829,584 41,723,524,479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 2,253 3,548
  기본주당이익(계속사업) 2,524 3,447
  기본주당이익(중단사업) (271) 101
  희석주당이익 2,252 3,545
  희석주당이익(계속사업) 2,523 3,445
  희석주당이익(중단사업) (271) 100



- 별도자본변동표

<자   본   변   동   표>
제 22(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1(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휴젤 주식회사 (단위: 원)
과   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항목 기타포괄손익
누계액
이익잉여금 합계
2021년 1월 1일(전기초) 6,385,067,500 369,050,515,838 (377,736,599,425) 4,716,927,880 670,583,577,216 672,999,489,009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 43,271,402,005 43,271,402,005
  기타포괄손익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958,832,719 958,832,71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평가손익
- - - (2,506,710,245) - (2,506,710,245)
총포괄손익 
- - - (2,506,710,245) 44,230,234,724 41,723,524,479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등:
  자기주식의 취득 - - (35,981,593,400) - - (35,981,593,400)
  주식의 소각 (92,340,000) 92,340,000 25,885,578,045 - (25,885,578,045) -
  주식보상비용 (이연법인세포함) - - 309,558,276 - - 309,558,276
  주식선택권 행사 - - 1,244,584,968 - - 1,244,584,968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등 합계 (92,340,000) 92,340,000 (8,541,872,111) - (25,885,578,045) (34,427,450,156)
2021년 12월 31일(전기말) 6,292,727,500 369,142,855,838 (386,278,471,536) 2,210,217,635 688,928,233,895 680,295,563,332
2022년 1월 1일(당기초) 6,292,727,500 369,142,855,838 (386,278,471,536) 2,210,217,635 688,928,233,895 680,295,563,332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 26,849,265,223 26,849,265,223
  기타포괄손익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504,539,259 504,539,25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평가손익 - - - (5,565,974,898) - (5,565,974,898)
총포괄손익  - - - (5,565,974,898) 27,353,804,482 21,787,829,584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등:
  자기주식의 취득 - - (44,514,708,500) - - (44,514,708,500)
  주식보상비용 (이연법인세포함) - - 1,414,992,080 - - 1,414,992,080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등 합계 - - (43,099,716,420) - - (43,099,716,420)
2022년 12월 31일(당기말) 6,292,727,500 369,142,855,838 (429,378,187,956) (3,355,757,263) 716,282,038,377 658,983,676,496



- 별도현금흐름표

<현   금   흐   름   표>
제 22(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1(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휴젤 주식회사 (단위: 원)
과   목 제22(당) 기 제21(전) 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59,263,089,960 59,905,589,878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 60,338,681,309 73,210,517,610
   가. 당기순이익 26,849,265,223 43,271,402,005
   나. 조정 65,016,297,991 37,268,519,718
   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 (31,526,881,905) (7,329,404,113)
   법인세의 납부 (7,835,750,576) (17,909,853,513)
   이자의 수취 6,808,332,249 4,686,609,225
   이자의 지급 (48,173,022) (81,683,444)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78,011,196,675) 203,565,103,453
   단기금융상품의 순증감 (124,910,536,684) 229,086,512,453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감소 - 22,508,554,235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회수 15,974,110,017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취득 (199,994,000) (199,192,460)
   단기대여금의 감소 - 12,905,870,000
   장기선급금의 증가 (1,307,363,978) -
   임차보증금의 증가 (1,229,000,000) (835,852,635)
   임차보증금의 감소 180,000,000 1,993,232,635
   기타보증금(유동)의 증가(감소) 85,982,763 103,214,598
   기타보증금의(비유동)의 증가 (250,000) -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33,483,047,322) (32,477,712,946)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처분 - 1,040,800,000
   기타투자자산의 감소 - 3,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32,154,649,660) (20,762,081,825)
   유형자산의 처분 7,233,750 252,717
   무형자산의 취득 (6,712,881,561) (9,801,493,319)
   무형자산의 처분 5,739,200,000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50,799,139,537) (35,916,345,169)
   자기주식의 취득 (44,514,708,500) (35,981,593,400)
   리스부채의 상환 (1,284,431,037) (1,284,847,769)
   주식선택권의 행사 - 1,350,096,000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5,000,000,000) -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가 (169,547,246,252) 227,554,348,162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278,108,403,268 50,437,515,882
현금및현금성자산에 대한 환율변동효과 (28,455,329) 116,539,224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08,532,701,687 278,108,403,268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이   익   잉   여   금   처   분   계   산   서(안)>
제 22(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1(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휴젤 주식회사 (단위: 원)
과   목 제 22(당) 기 제 21(전) 기
처분예정일: 2023년 3월 30일 처분확정일: 2022년3월25일
Ⅰ. 미처분이익잉여금
716,282,038,377
688,928,233,895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688,928,233,895
670,583,577,216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504,539,259

958,832,71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처분으로 인한 재분류
-
-
  당기순이익 26,849,265,223
43,271,402,005
  자기주식소각 -
(25,885,578,045)
Ⅱ. 이익잉여금처분액 - -
-
Ⅲ.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716,282,038,377
- 688,928,233,895



 - 주석사항

제 22(당)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21(전)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휴젤 주식회사


1. 일반적 사항

휴젤 주식회사(이하 "당사")는 2001년 11월 22일 설립되어 생물학적제제의 제조 및 판매와 의학 및 약학 연구개발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기말 현재 당사는 강원도 춘천시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으며, 2015년 12월 24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당기말 현재 당사의 주주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주명 소유주식수(주) 지분율
Aphrodite Acquisition Holdings LLC (*) 5,355,651 43.24%
자기주식 579,700 4.68%
기타 6,450,104 52.08%
합    계 12,385,455 100.00%
(*) 2021년 8월 24일 Leguh Issuer Designated Activity Company는 주식 5,355,651주(총 발행주식의43.24%)및 전환사채 일부를 Aphrodite Acquisition Holdings LLC에게 양도하는 주식양수도계약을 체결하였고, 2022년4월 29일 보유주식 3,456,993주(총 발행주식의27.91%) 및 전환사채 일부를 양도하여 최대주주가 Aphrodite
Acquisition Holdings LLC로 변경되었으며, 2022년 5월 3일 변경된 최대주주는 잔여 주식1,898,658주(총 발행
주식의 15.33%)를 양수 완료하여 당기말 현재 5,355,651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재무제표 작성기준
(1) 회계기준의 적용
당사는 주식회사등의외부감사에관한법률 제5조 1항 1호에서 규정하고 있는 국제회계기준위원회의 국제회계기준을 채택하여 정한 회계처리기준인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라 재무제표를 작성하였습니다.

당사의 재무제표는 기업회계기준서 제1027호 '별도재무제표'에 따른 별도재무제표로서 지배기업, 관계기업의 투자자 또는 공동기업의 참여자가 투자자산을 피투자자의 보고된 성과와 순자산에 근거하지 않고 직접적인 지분투자에 근거한 회계처리로 표시한 재무제표입니다.


당사의 재무제표는 2023년 2월 15일자 이사회에서 승인되었으며, 2023년 3월 30일자 정기주주총회에서 최종 승인될 예정입니다.

(2) 측정기준
당사의 재무제표는 아래에서 열거하고 있는 재무상태표의 주요 항목을 제외하고는 역사적원가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당기손익-공정가치,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상품

- 확정급여채무의 현재가치에서 사외적립자산의 공정가치를 차감한 확정급여부채

(3) 기능통화와 표시통화
당사의 재무제표는 당사의 영업활동이 이루어지는 주된 경제환경의 통화(이하 "기능통화") 및 표시통화인 원화로 작성하여 보고하고 있습니다.

(4) 추정과 판단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서는 재무제표를 작성함에 있어서 회계정책의 적용이나, 보고기간말 현재 자산, 부채 및 수익, 비용의 보고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 경영진의 최선의 판단을 기준으로 한 추정치와 가정의 사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경영진의 최선의 판단을 기준으로 한 추정치와 가정이 실제 환경과 다를 경우 이러한 추정치와 실제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추정치와 추정에 대한 기본 가정은 지속적으로 검토되고 있으며, 회계추정의 변경은 추정이 변경된 기간과 미래 영향을 받을 기간 동안 인식되고 있습니다. 


① 가정과 추정의 불확실성
다음 보고기간 이내에 중요한 조정이 발생할 수 있는 유의한 위험이 있는 가정과 추정의 불확실성에 대한 정보는 다음의 주석사항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주석   6: 금융상품
- 주석 10: 종속기업투자
- 주석 12: 무형자산


② 공정가치 측정
당사의 회계정책과 공시사항은 다수의 금융 및 비금융자산과 부채에 대해 공정가치측정을 요구하고 있는 바, 당사는 공정가치평가 정책과 절차를 수립하고 있습니다. 자산이나 부채의 공정가치를 측정하는 경우, 당사는 최대한 시장에서 관측가능한 투입변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정가치는 다음과 같이 가치평가기법에 사용된 투입 변수에 기초하여 공정가치 서열체계 내에서 분류됩니다.

- 수준 1: 측정일에 동일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접근 가능한 활성시장의 조정되지                 않은 공시가격
- 수준 2: 수준 1의 공시가격 이외에 자산이나 부채에 대해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                 으로 관측가능한 투입변수
- 수준 3: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

자산이나 부채의 공정가치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여러 투입변수가 공정가치 서열체계 내에서 다른 수준으로 분류되는 경우, 당사는 측정치 전체에 유의적인 공정가치 서열체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투입변수와 동일한 수준으로 공정가치 측정치 전체를 분류하고 있으며, 변동이 발생한 보고기간 말에 공정가치 서열체계의 수준간 이동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공정가치 측정 시 사용된 가정의 자세한 정보는 아래 주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주석   6: 금융상품
- 주석 20: 주식기준보상

3. 유의적인 회계정책
당사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른 재무제표 작성에 적용한 유의적인 회계정책은 아래 기술되어 있으며, 당기 및 비교표시된 전기의 재무제표는 동일한 회계정책을 적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년 1월 1일 이후 적용되는 기준들은 당사의 재무제표에중요한 영향이 없습니다.


(1) 현금및현금성자산

당사는 취득일로부터 만기일이 3개월 이내인 투자자산을 현금및현금성자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지분상품은 현금성자산에서 제외하고 있으나, 상환일이 정해져 있고 취득일로부터 상환일까지의 기간이 단기인 우선주와 같이 실질적인 현금성자산인경우에는 현금성자산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2) 재고자산

재고자산의 단위원가는 평균법으로 결정하고 있으며, 취득원가는 매입원가, 전환원가 및 재고자산을 이용가능한 상태로 준비하는데 필요한 기타 원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재고자산은 취득원가와 순실현가능가치 중 낮은 금액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재고자산을 순실현가능가치로 감액한 평가손실과 모든 감모손실은 감액이나 감모가 발생한 기간에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재고자산의 순실현가능가치의 상승으로 인한 재고자산평가손실의 환입은 환입이 발생한 기간의 비용으로 인식된 재고자산의 매출원가에서 차감하고 있습니다.


(3) 비파생금융자산
① 인식 및 최초측정
매출채권과 채무증권은 발행되는 시점에 최초로 인식됩니다. 다른 금융상품은 당사가 금융상품의 계약당사자가 되는 때에만 인식됩니다.

유의적인 금융요소를 포함하지 않는 매출채권을 제외하고는, 최초 인식시점에 금융자산이나 금융부채를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또는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부채가 아닌 경우에 해당 금융자산의 취득이나 해당 금융부채의 발행과 직접 관련되는 거래원가는 공정가치에 가감합니다. 유의적인 금융요소를 포함하지 않는 매출채권은 최초에 거래가격으로 측정합니다.


② 분류 및 후속측정
최초 인식시점에 금융자산은 상각후원가,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채무상품,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또는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되도록 분류합니다. 금융자산은 당사가 금융자산을 관리하는 사업모형을 변경하지 않는 한 최초 인식 후에 재분류되지 않으며, 이 경우 영향을 받는 모든 금융자산은 사업모형의 변경 이후 첫 번째 보고기간의 첫 번째 날에 재분류됩니다.

금융자산이 다음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고,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항목으로 지정되지 않은 경우에 상각후원가로 측정합니다.
- 계약상 현금흐름을 수취하기 위해 보유하는 것이 목적인 사업모형 하에서 보유
- 금융자산의 계약 조건에 따라 특정일에 원금과 원금잔액에 대한 이자지급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현금흐름 발생
채무상품이 다음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하고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항목으로 지정되지 않은 경우에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합니다.
- 계약상 현금흐름의 수취와 금융자산의 매도 둘 다를 통해 목적을 이루는 사업모형 하에서 금융자산을 보유
- 금융자산의 계약 조건에 따라 특정일에 원리금 지급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현금흐름 발생

단기매매를 위해 보유하는 것이 아닌 지분상품의 최초 인식 시에 당사는 투자자산의 공정가치의 후속적인 변동을 기타포괄손익으로 표시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번 선택하면 이를 취소할 수 없으며, 이러한 선택은 투자 자산별로 이루어집니다.

상기에서 설명된 상각후원가나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되지 않는 모든 금융자산은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됩니다. 이러한 금융자산은 모든 파생금융자산을 포함합니다. 최초 인식시점에 당사는 상각후원가나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자산을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항목으로 지정한다면 회계불일치를 제거하거나 유의적으로 줄이는 경우에는 해당 금융자산을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항목으로 지정할 수 있으며, 한번 지정하면 이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단기매매의 정의를 충족하거나 포트폴리오의 성과가 공정가치 기준으로 평가되는 금융자산 포트폴리오는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됩니다.

금융자산 분류 별 후속측정과 손익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후속측정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후속적으로 공정가치로 평가하며, 이자 혹은 배당금 수익을 포함한 순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상각후원가측정 금융자산 후속적으로 유효이자율법을 사용하여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며, 상각후원가는 손상차손에 의해 감소됩니다. 이자수익, 외화환산손익, 손상차손 및 제거에서 발생하는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채무상품 후속적으로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이자수익은 유효이자율법을 사용하여 계산되고, 외화환산손익과 손상차손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기타 순손익은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며, 제거시의 손익은 기타포괄손익누계액에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 합니다.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지분상품 후속적으로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배당금은 명확하게 투자원가의 회수를 나타내지 않는다면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기타 순손익은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고 당기손익으로 재분류하지 않습니다.


③ 금융자산의 제거

금융자산의 현금흐름에 대한 계약상 권리가 소멸하거나, 금융자산의 현금흐름에 대한 권리를 양도하고 금융자산의 소유에 따른 위험과 보상의 대부분을 이전할 때 금융자산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만약, 금융자산의 소유에 따른 위험과 보상의 대부분을 보유하지도 않고 이전하지도 아니한 경우, 당사가 금융자산을 통제하고 있지도 않다면 금융자산을 제거하고, 금융자산을 계속 통제하고 있다면 그 양도자산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관여하는 정도까지 계속하여 인식하고, 관련부채를 함께 인식하고 있습니다.

만약, 금융자산의 현금흐름에 대한 권리를 양도하였으나 금융자산의 소유에 따른 위험과 보상을 대부분을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당해 금융자산을 계속 인식하고, 수취한 매각금액은 부채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④ 금융자산과 부채의 상계

금융자산과 부채는 당사가 자산과 부채를 상계할 수 있는 법적인 권리가 있고 순액으로 결제하거나, 자산을 실현하는 동시에 부채를 결제할 의도가 있는 경우에만 상계하고 있습니다.

(4) 파생상품
파생상품은 최초 인식시 계약일의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후속적으로 매 보고기간 말의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① 내재파생상품
내재파생상품은 주계약의 경제적 특성 및 위험도와 밀접한 관련성이 없고 내재파생상품과 동일한 조건의 별도의 상품이 파생상품의 정의를 충족하는 경우, 복합금융상품이 당기손익인식항목이 아니라면 내재파생상품을 주계약과 분리하여 별도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주계약과 분리한 내재파생상품의 공정가치 변동은 당기손익으로인식하고 있습니다.

② 기타 파생상품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되어 위험회피에 효과적인 파생상품을 제외한 모든 파생상품은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공정가치 변동으로 인한 평가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5) 금융자산의 손상

① 금융상품과 계약자산
당사는 다음 자산의 기대신용손실에 대해 손실충당금을 인식합니다.
-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금융자산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채무상품
- 기업회계기준서 제1115호에서 정의된 계약자산

당사는 12개월 기대신용손실로 측정되는 다음의 금융자산을 제외하고는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손실충당금을 측정합니다.
- 보고기간말에 신용이 위험이 낮다고 결정된 채무증권
- 최초 인식 이후 신용위험(즉, 금융자산의 기대존속기간동안에 걸쳐 발생할 채무불이행 위험)이 유의적으로 증가하지 않은 기타 채무증권과 은행예금

매출채권과 계약자산에 대한 손실충당금은 항상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측정됩니다.

금융자산의 신용위험이 최초 인식 이후 유의적으로 증가했는지를 판단할 때와 기대신용손실을 추정할 때, 당사는 과도한 원가나 노력 없이 이용할 수 있고 합리적이고 뒷받침될 수 있는 정보를 고려합니다. 여기에는 미래지향적인 정보를 포함하여 당사의 과거 경험과 알려진 신용평가에 근거한 질적, 양적인 정보 및 분석이 포함됩니다.

② 기대신용손실의 측정
기대신용손실은 신용손실의 확률가중추정치입니다. 신용손실은 모든 현금부족액(즉,계약에 따라 지급받기로 한 모든 계약상 현금흐름과 수취할 것으로 예상하는 모든 계약상 현금흐름의 차이)의 현재가치로 측정됩니다. 기대신용손실은 해당 금융자산의 유효이자율로 할인됩니다.

③ 신용이 손상된 금융자산
매 보고기간말에, 당사는 상각후원가로 측정되는 금융자산과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채무증권의 신용이 손상되었는지 평가합니다. 금융자산의 추정미래현금흐름에 악영향을 미치는 하나 이상의 사건이 발생한 경우에 해당 금융자산은 신용이 손상된 것입니다.


금융자산의 신용이 손상된 증거는 다음과 같은 관측 가능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 발행자나 차입자의 유의적인 재무적 어려움
- 채무불이행이나 90일 이상 연체와 같은 계약 위반
- 차입자의 재무적 어려움에 관련된 경제적이나 계약상 이유로 당초 차입조건의 불가피한 완화
- 차입자의 파산가능성이 높아지거나 그 밖의 재무구조조정 가능성이 높아짐
- 재무적 어려움으로 인해 해당 금융자산에 대한 활성시장 소멸

④ 재무상태표 상 신용손실충당금의 표시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금융자산에 대한 손실충당금은 해당 자산의 장부금액에서 차감하며,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채무상품의 손실충당금은 당기손익에 포함하고기타포괄손익에 인식합니다.

⑤ 제각
금융자산의 계약상 현금흐름 전체 또는 일부의 회수에 대한 합리적인 기대가 없는 경우 해당 자산을 제거합니다. 당사는 유사자산의 회수에 대한 과거 경험에 근거하여 회수에 대한 합리적인 기대가 있는지를 평가하여 제각의 시기와 금액을 개별적으로 평가합니다. 당사는 제각한 금액이 유의적으로 회수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각된 금융자산은 당사의 만기가 된 금액의 회수 절차에 따라 회수활동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6) 유형자산

유형자산은 최초에 원가로 측정하여 인식하고 있습니다. 유형자산의 원가에는 경영진이 의도하는 방식으로 자산을 가동하는데 필요한 장소와 상태에 이르게 하는데 직접 관련되는 원가 및 자산을 해체, 제거하거나 부지를 복구하는데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는 원가가 포함됩니다.

유형자산은 최초 인식 후에는 원가에서 감가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을 장부금액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형자산을 구성하는 일부의 원가가 당해 유형자산의 전체원가와 비교하여 유의적이라면, 해당 유형자산을 감가상각할 때 그 부분은 별도로 구분하여 감가상각하고 있습니다.


유형자산의 제거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익은 순매각금액과 장부금액의 차이로 결정되고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유형자산 중 토지는 감가상각을 하지 않으며, 그 외 유형자산은 자산의 취득원가에서잔존가치를 차감한 금액에 대하여 아래에 제시된 내용연수에 걸쳐 해당 자산에 내재되어 있는 미래 경제적 효익의 예상 소비 형태를 가장 잘 반영한 정액법으로 상각하고 있습니다.

구           분 추정내용연수
건           물 40년
기  계  장  치 6년 ~ 10년
비           품 6년
시  설  장  치 6년
실  험  기  기 6년

당사는 매 회계연도말에 자산의 잔존가치와 내용연수 및 감가상각방법을 재검토하고재검토 결과 이를 변경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계추정의 변경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7) 무형자산

무형자산은 최초 인식할 때 원가로 측정하며, 최초 인식 후에 원가에서 상각누계액과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을 장부금액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무형자산은 사용 가능한 시점부터 잔존가치를 영("0")으로 하여 아래의 추정내용연수동안 정액법으로 상각하고 있습니다.

구           분 추정내용연수
특   허   권 5년 ~10년
상   표   권 5년 ~10년
소  프  트  웨  어 5년
개   발   비 5년
독점적 판매계약관계 5년 ~ 20년
판   매   권 5년 ~10년

무형자산의 상각방법과 내용연수는 매 회계연도 말에 재검토하고 재검토 결과 이를 변경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계추정의 변경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① 연구 및 개발
연구 또는 내부프로젝트의 연구단계에 대한 지출은 발생시점에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개발단계의 지출은 자산을 완성할 수 있는 기술적 실현가능성, 자산을 완성하여 사용하거나 판매하려는 기업의 의도와 능력 및 필요한 자원의 입수가능성, 무형자산의 미래 경제적 효익을 모두 제시할 수 있고, 관련 지출을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는 경우에 무형자산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기타 개발관련 지출은 발생시점에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 내부창출의 경우
당사의 신규개발 프로젝트는 임상 1상→2상→3상→제품허가→PMS (Post Market
Surveillance, 시판 후 조사)의 순으로 진행됩니다. 당사는 임상 3상 시작부터 제품허가 완료까지 발생한 지출을 무형자산(개발비)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임상 1상, 2상 및 PMS 단계에서 발생한 지출은 연구개발비로 보아 당기 비용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② 후속지출

후속지출은 관련되는 특정자산에 속하는 미래의 경제적 효익이 증가하는 경우에 한하여 자본화하며, 그 외의 다른 지출은 발생 즉시 비용화하고 있습니다.


(8) 차입원가
적격자산의 취득, 건설 또는 제조와 직접 관련된 차입원가는 당해 자산 원가의 일부로 자본화하고 있으며, 기타차입원가는 발생기간에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적격자산이란 의도된 용도로 사용하거나 판매가능한 상태가 될 때까지 상당한 기간을 필요로 하는 자산을 말하며, 금융자산과 단기간 내에 제조되거나 다른 방법으로 생산되는 재고자산은 적격자산에 해당되지 아니하며, 취득시점에 의도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거나 판매가능한 상태에 있는 자산인 경우에도 적격자산에 해당되지 아니합니다.

적격자산을 취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특정하여 차입한 자금에 한하여, 보고기간 동안 그 차입금으로부터 실제 발생한 차입원가에서 당해 차입금의 일시적 운용에서 생긴 투자수익을 차감한 금액을 자본화가능차입원가로 결정하며, 일반적인 목적으로 자금을 차입하고 이를 적격자산의 취득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당해 자산 관련 지출액에 자본화이자율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자본화가능차입원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자본화이자율은 보고기간동안 차입한 자금(적격자산을 취득하기 위해 특정 목적으로 차입한 자금 제외)으로부터 발생된 차입원가를 가중평균하여 산정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동안 자본화한 차입원가는 당해 기간 동안 실제 발생한 차입원가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9) 정부보조금
정부보조금은 당사가 정부보조금에 부수되는 조건을 준수하고 그 보조금을 수취하는것에 대해 합리적인 확신이 있을 경우에만 인식하고 있습니다. 자산 관련 보조금은 자산의 장부금액을 계산할 때 차감하여 표시되며, 수익 관련 보조금은 이연하여 정부보조금의 교부 목적과 관련된 비용에서 차감하여 표시됩니다.


(10) 투자부동산
임대수익이나 시세차익 또는 두 가지 모두를 얻기 위하여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은 투자부동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투자부동산은 취득시 발생한 거래원가를 포함하여최초 인식시점에 원가로 측정하며, 최초 인식 후에 원가에서 감가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을 장부금액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후속원가는 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미래 경제적 효익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으며, 그 원가를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는 경우에 한하여 자산의 장부금액에 포함하거나 적절한 경우 별도의 자산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후속지출에 의해 대체된 부분의 장부금액은 제거하고 있습니다. 한편, 일상적인 수선ㆍ유지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원가는 발생시점에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투자부동산 중 토지에 대해서는 감가상각을 하지 않으며, 토지를 제외한 투자부동산은 경제적 내용연수에 따라 40년을 적용하여 정액법으로 상각하고 있습니다.

투자부동산의 감가상각방법, 잔존가치 및 내용연수는 매 회계연도 말에 재검토되고 있으며 이를 변경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계추정의 변경으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11) 비금융자산의 손상

종업원급여에서 발생한 자산, 재고자산, 이연법인세자산을 제외한 모든 비금융자산에 대해서는 매 보고기간말마다 자산손상을 시사하는 징후가 있는지를 검토하며, 만약 그러한 징후가 있다면 당해 자산의 회수가능액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회수가능액은 개별 자산별로, 또는 개별 자산의 회수가능액을 추정할 수 없다면 그 자산이 속하는 현금창출단위별로 회수가능액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회수가능액은 사용가치와 순공정가치 중 큰 금액으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사용가치는 자산이나 현금창출단위에서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는 미래현금흐름을 화폐의 시간가치 및 미래현금흐름을 추정할 때 조정되지 아니한 자산의 특유위험에 대한 현행 시장의 평가를 반영한 적절한 할인율로 할인하여 추정합니다.


자산이나 현금창출단위의 회수가능액이 장부금액에 미달하는 경우 자산의 장부금액을 감소시키며 즉시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매 보고기간말에 과거기간에 인식한 손상차손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거나 감소된 것을 시사하는 징후가 있는지를 검토하고, 직전 손상차손의 인식시점 이후 회수가능액을 결정하는 데 사용된 추정치에 변화가 있는 경우에만 환입합니다. 손상차손환입으로 증가된 장부금액은 과거에 손상차손을 인식하기 전 장부금액의 감가상각 또는 상각 후 잔액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12) 비파생금융부채

당사는 계약상 내용의 실질과 금융부채의 정의에 따라 금융부채를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부채와 상각후원가측정 금융부채로 분류하고 계약의 당사자가 되는 때에재무상태표에 인식하고있습니다. 

 

①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부채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부채는 단기매매금융부채나 최초 인식시점에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부채로 지정한 금융부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부채는 최초인식 후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공정가치의 변동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한편, 최초 인식시점에 발행과 관련하여 발생한 거래비용은발생 즉시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② 상각후원가측정 금융부채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부채로 분류되지 않은 비파생금융부채는 상각후원가측정 금융부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상각후원가측정 금융부채는 최초 인식시 발행과 직접 관련되는 거래원가를 차감한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후속적으로 상각후원가측정 금융부채는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하여 상각후원가로 측정되며, 이자비용은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하여 인식합니다.


③ 금융부채의 제거
당사는 금융부채의 계약상 의무가 이행, 취소 또는 만료된 경우에만 금융부채를 제거합니다. 당사는 금융부채의 계약조건이 변경되어 현금흐름이 실질적으로 달라진 경우 기존 부채를 제거하고 새로운 계약에 근거하여 새로운 금융부채를 공정가치로 인식합니다. 금융부채의 제거 시에, 장부금액과 지급한 대가(양도한 비현금자산이나 부담한 부채를 포함)의 차액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13)  전환사채
전환사채의 부채요소는 최초 인식 시 전환권이 없는 유사한 사채의 공정가치로 인식하고, 전환으로 인한 소멸 또는 만기까지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하여 상각후원가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자본요소는 최초 인식시 전체 전환사채의 공정가치에서 부채요소의 공정가치를 차감하여 법인세효과를 반영한 금액으로 인식하고, 이후 재측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직접거래원가는 부채요소와 자본요소의 장부금액 비율로 안분하여 계상합니다.


(14) 종업원급여

① 단기종업원급여

종업원이 관련 근무용역을 제공한 보고기간의 말부터 12개월 이내에 결제될 단기종업원급여는 근무용역과 교환하여 지급이 예상되는 금액을 근무용역이 제공된 때에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단기종업원급여는 할인하지 않은 금액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② 퇴직급여: 확정급여제도
보고기간 말 현재 확정급여제도와 관련된 확정급여부채는 확정급여채무의 현재가치에서 사외적립자산의 공정가치를 차감하여 인식하고 있습니다.  


확정급여부채는 매년 독립적인 계리사에 의해 예측단위적립방식으로 계산되고 있습니다. 확정급여채무의 현재가치에서 사외적립자산의 공정가치를 차감하여 산출된 순액이 자산일 경우, 제도로부터 환급받거나 제도에 대한 미래기여금이 절감되는 방식으로 이용가능한 경제적 효익의 현재가치를 한도로 자산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는 보험수리적손익, 순확정급여부채의 순이자에 포함된 금액을 제외한 사외적립자산의 수익 및 순확정급여부채의 순이자에 포함된 금액을 제외한 자산인식상한효과의 변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즉시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됩니다. 당사는 순확정급여부채(자산)의 순이자를 순확정급여부채(자산)에 연차보고기간 초에 결정된 할인율을 곱하여 결정되며 보고기간 동안 기여금 납부와 급여지급으로 인한 순확정급여부채(자산)의 변동을 고려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확정급여제도와 관련된 순이자비용과 기타비용은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제도의 개정이나 축소가 발생하는 경우, 과거근무에 대한 효익의 변동이나 축소에 따른 손익은 즉시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확정급여제도의 정산이 일어나는 때에 정산으로 인한 손익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15) 충당부채
충당부채는 과거사건의 결과로 존재하는 현재의무(법적의무 또는 의제의무)로서, 당해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경제적 효익을 갖는 자원이 유출될 가능성이 높으며 그 의무의 이행에 소요되는 금액을 신뢰성 있게 추정할 수 있는 경우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충당부채로 인식하는 금액은 관련된 사건과 상황에 대한 불가피한 위험과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현재의무를 보고기간말에 이행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지출에 대한 최선의 추정치입니다. 화폐의 시간가치 효과가 중요한 경우 충당부채는 의무를 이행하기위하여 예상되는 지출액의 현재가치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충당부채를 결제하기 위해 필요한 지출액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3자가 변제할 것이 예상되는 경우 이행한다면 변제를 받을 것이 거의 확실하게 되는 때에 한하여 변제금액을 인식하고 별도의 자산으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매 보고기간말마다 충당부채의 잔액을 검토하고, 보고기간말 현재 최선의 추정치를 반영하여 조정하고 있습니다. 의무이행을 위하여 경제적 효익이 내재된 자원이 유출될 가능성이 더 이상 높지 아니한 경우에는 관련 충당부채를 환입하고 있습니다.


충당부채는 최초 인식과 관련 있는 지출에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16) 외화 

당사의 재무제표 작성에 있어서 당사의 기능통화 외의 통화(외화)로 이루어진 거래는거래일의 환율을 적용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 보고기간말에 화폐성 외화항목은 보고기간말의 마감환율로 환산하고 있습니다. 공정가치로 측정하는 비화폐성 외화항목은 공정가치가 결정된 날의 환율로 환산하고, 역사적원가로 측정하는 비화폐성항목은 거래일의 환율로 환산하고 있습니다.

 

화폐성항목의 결제시점에 생기는 외환차이와 화폐성항목의 환산으로 인해 발생한 외환차이는 모두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17) 납입자본

보통주는 자본으로 분류하며 자본거래에 직접 관련되어 발생하는 증분원가는 세금효과를 반영한 순액으로 자본에서 차감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자기지분상품을 재취득하는 경우에 이러한 지분상품은 자기주식의 과목으로 자본에서 직접 차감하고 있습니다. 자기지분상품을 매입 또는 매도하거나 발행 또는 소각하는 경우의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하지 아니합니다.

(18) 주식기준보상
당사는 제공받는 재화나 용역의 대가로 종업원에게 주식선택권을 부여하는 주식결제형 주식보상거래에 대하여 제공받는 재화나 용역의 공정가치 또는 제공받는 재화나 용역의 공정가치를 신뢰성있게 측정할 수 없다면 부여한 지분상품의 공정가치에 기초하여 재화나 용역의 공정가치를 간접 측정하고 그 금액을 가득기간 동안에 종업원급여(당기비용)와 자본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주식선택권의 가득조건이 용역제공조건 또는 시장조건이 아닌 가득조건인 경우에는 궁극적으로 가득되는 주식선택권의
실제 수량에 기초하여 결정되도록 인식된 종업원비용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주식선택권 행사시 당사는 신주 교부와 자기주식 교부, 차액 교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식선택권의 행사시점에 주식을 발행하며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거래비용을 제외한 순유입액은 자본금(명목가액)과 주식발행초과금으로 인식됩니다.

종속기업의 종업원에게 당사의 지분상품을 주식선택권으로 부여하는 경우 출자로 회계처리합니다. 부여시점의 지분상품의 공정가치에 근거하여 산출된 종업원 용역의 공정가치는 가득기간에 걸쳐 종속기업에 대한 투자금액의 증가로 회계처리하며, 이에 상응하는 금액은 자본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19)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수익은 재화의 판매, 용역의 제공이나 자산의 사용에 대하여 받았거나 받을 대가의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매출에누리와 할인 및 환입은 수익금액에서 차감하고 있습니 다. 또한, 모든 유형의 고객과의 계약에 5단계 수익인식모형 (① 계약 식별, ② 수행의무 식별, ③ 거래가격 산정, ④ 거래가격을 수행의무에 배분, ⑤ 수행의무 이행 시 수익 인식)을 적용하여 수익을 인식합니다.

① 거래가격의 산정
거래가격은 고객에게 약속한 재화나 용역을 이전하고 그 대가로 기업이 받을 권리를 갖게 될 것으로 예상하는 금액으로, 할인, 리베이트, 환불, 공제, 가격할인, 장려금, 성과보고서, 위약금 등 변동대가를 합리적으로 추정하여 산정하고 있습니다. 변동대가는 이미 인식한 누적수익 금액 중 유의적인 부분을 되돌리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정도까지만 거래가격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② 수익의 인식 시점
당사는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을 인식함에 있어 재화나 용역(자산)에 대한 통제가 고객에게 이전될 때 수익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20) 금융수익과 비용 

금융수익은 이자수익, 배당수익, 금융상품처분손익, 당기손익인식금융상품의 공정가치의 변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자수익은 기간의 경과에 따라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하여 당기손익으로 인식하며, 배당수익은 주주로서 배당을 받을권리가 확정되는 시점에 수익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금융비용은 차입금에 대한 이자비용, 금융상품처분손익, 당기손익인식금융상품의 공정가치의 변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차입금에 대한 이자비용은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하여 기간의 경과에 따라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21) 법인세

법인세비용은 당기법인세와 이연법인세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타포괄손익이나 자본에 직접 인식되는 거래나 사건 또는 사업결합에서 발생하는 세액을 제외하고는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① 당기법인세

당기법인세는 당기의 과세소득을 기초로 산정하고 있습니다. 과세소득은 포괄손익계산서상의 세전이익에서 다른 과세기간에 가산되거나 차감될 손익 및 비과세항목이나손금불인정항목을 제외하므로 포괄손익계산서상 손익과 차이가 있습니다. 당사의 당기법인세와 관련된 미지급법인세는 제정되었거나 실질적으로 제정된 세율을 사용하여 계산하고 있습니다. 


② 이연법인세
이연법인세자산과 이연법인세부채를 측정할 때에는 보고기간말 현재 당사가 관련 자산과 부채의 장부금액을 회수하거나 결제할 것으로 예상되는 방식에 따라 법인세효과를 반영하였습니다. 관계기업투자지분에 대한 가산할 일시적차이에 대해서는 당사가 일시적차이의 소멸시점을 통제할 수 있으며, 예측가능한 미래에 일시적차이가 소멸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이연법인세부채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감할 일시적차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이연법인세자산은 일시적차이가 예측가능한 미래에 소멸할 가능성이 높고, 일시적차이가 사용될 수 있는 기간에 과세소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경우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의 장부금액은 매 보고기간말에 검토하고, 이연법인세자산으로 인한혜택이 사용되기에 충분한 과세소득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이상 높지 않은 경우 이연법인세자산의 장부금액을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과 부채는 보고기간말 제정되었거나 실질적으로 제정된 세법에 근거하여 당해 자산이 실현되거나 부채가 지급될 보고기간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는 세율을 사용하여 측정하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과 부채는 동일 과세당국이 부과하는 법인세이고, 당사가 인식된 금액을 상계할 수 있는 법적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당기 법인세부채와 자산을 순액으로결제할 의도가 있는 경우에만 상계하고 있습니다. 배당금 지급에 따라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법인세비용이 있다면 배당금 지급과 관련한 부채가 인식되는 시점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22) 주당이익
당사는 보통주 기본주당이익과 희석주당이익을 당기순손익에 대하여 계산하고 포괄손익계산서에 표시하고 있습니다. 기본주당이익은 보통주에 귀속되는 당기순손익을 보고기간 동안에 유통된 보통주식수를 가중평균한 주식수로 나누어 계산하고 있습니다. 희석주당이익은 종업원에게 부여한 주식기준보상 등 모든 희석화 효과가 있는 잠재적 보통주의 영향을 고려하여 보통주에 귀속되는 당기순손익 및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를 조정하여 계산하고 있습니다.

※ 기타 주석사항은 향후 공시될 감사보고서 제출 공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 이사의 선임

-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2-1호 의안 : 기타비상무이사 차석용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
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의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차석용 1953.06.09 기타비상무이사 - 없음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차석용 (주)LG생활건강
대표이사 부회장
1982 뉴욕주립대학교 회계학 없음
1984 코넬대학교 경영학 석사(MBA)
1985 인디애나대학교 로스쿨
1999 ~ 2000 한국P&G 총괄 사장
2001 ~ 2004 해태제과 대표이사 사장
2005 ~ 현재 (주)LG생활건강 대표이사 부회장


다.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해당사항 없습니다.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 추천 사유
차석용 본 후보자는 2005년부터 2022년까지 (주)LG생활건강 대표이사를 역임하면서 장기간 기업의 실질적 성장을 이끌었으며, 전략적인 기업 인수합병을 통한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와 더불어 중국, 북미, 일본 등 기업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성공적으로 이끌며 기업 경영 능력을 입증해 왔습니다. 또한, 한국P&G 총괄사장, 해태제과 대표이사 등을 역임하는 등 산업의 경계를 넘나들며 다양한 경영 성과를 이뤄왔기 때문에 휴젤 이사회에서 회사의 기업가치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에 본 후보자를 기타비상무이사 후보자로 추천합니다.


확인서

이사후보자 확인서_차석용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 제3호 의안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승인의 건 (제2호 의안이 가결될 경우)

가.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여야 할 필요성의 요지

회사의 경영과 기술혁신 등에 기여하였거나 기여할 수 있는 임직원에게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여 장기적으로 기업가치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나.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받을 자의 성명

성명 직위 직책 교부할 주식
주식의종류 주식수
차석용 기타비상무이사 기타비상무이사 보통주 (*)
총(  1  )명


총(*)주

(*) 행사시점 기준 회사의 발행주식총수의 1%에 해당하는 주식으로 정한다.


다.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방법, 그 행사에 따라 교부할 주식의 종류 및 수, 그 행사가격, 행사 기간 및 기타 조건의 개요

구  분 내  용 비  고
부여방법 - 신주발행교부방식, 자기주식교부방식, 차액보상방식(차액주식보상방식, 차액현금보상방식) 중 추후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시점에 관련 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회사가 선택하여 결정할 예정 -
교부할 주식의 종류 및 수 - 교부할 주식의 종류: 기명식 보통주
- 교부할 주식의 수: 행사시점 기준 회사의 발행주식총수의 1%에 해당하는 주식
-
행사가격 및 행사기간

- 행사가격 : 부여일인 2023년 3월 30일을 기준으로 전일부터 과거 2개월, 과거 1개월 및 과거 1주일간 거래된 최종시세가격을 실물거래에 의한 거래량을 가중치로 하여 가중산술평균한 가격의 산술평균가격으로 산출 예정

- 행사기간 : 부여일인 2023년 3월 30일로부터 2년이 경과하는 날로부터 부여일로부터 4년이 경과하는 날까지

-
기타 조건의 개요 - 기타 주식매수선택권과 관련된 세부사항은 집행임원에게 위임하여 관련 법규, 당사 정관 및 주식매수선택권 부여계약서에서 정하는 바에 따름 -



라. 최근일 현재 잔여주식매수선택권의 내역 및 최근년도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행사 및 실효내역의 요약


 - 최근일 현재 잔여주식매수선택권의 내역

총발행
주식수
부여가능
주식의 범위
부여가능
주식의 종류
부여가능
주식수
잔여
주식수
12,385,455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5 기명식 보통주 1,857,818 1,180,209


 - 최근 2사업연도와 해당사업연도의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행사 및 실효내역

사업년도 부여일 부여인원 주식의
종류
부여 주식수 행사
주식수
실효
주식수
잔여
주식수
비고
무상증자 조정전 무상증자 조정후
2017년
이전
- 50 기명식 보통주 647,500 201,400 446,100 - -
2 기명식 보통주 18,500 55,500 40,500 - 15,000 (*1)
2020년 2020.02.14 1 기명식 보통주 3,000 - 3,000 - (*2)
8 기명식 보통주 33,000 99,000 - 9,000 90,000
2022년 2022.10.28 15 기명식 보통주 330,709 - - 330,709

총( 76 )명
총( 1,032,709 )주 총( 1,135,709 )주 총( 241,900 )주 총( 458,100 )주 총( 435,709 )주

(*1) 2020년 7월 9일(무상증자기준일) 효력이 발생한 무상증자에 따라서 회사가 2015년 8월 12일 권순우와 이창진에게 각각 부여한 주식매수선택권의 행사가액 및 행사주식수를 주식매수선택권 부여계약에 따라 2020년 12월 9일 개최된 임시주주총회에서 수량 및 가격 조정을 결의하였으며, 2021년 4월 8일 이창진은 조정된 주식매수선택권 33,000주, 2023년 3월 13일 권순우는 조정된 주식매수선택권 7,500주를 행사하였습니다.
(*2) 2020년 2월 14일 개최된 당사 이사회에서 상법 제542조의3 제3항 규정에 의거 손지훈 외 8명 부여대상자에 대한 주식매수선택권 부여를 결의하였고, 이후 처음으로 소집된 2020년 3월 27일 개최된 주주총회에서 사후 승인을 받았으며, 2020년 10월 28일 개최된 당사 이사회에서 부여대상자 1명 퇴사로 인한 주식매수선택권 3,000주 부여 취소 및 당사 무상증자로 인한 수량 및 가격 조정을 결의하였으며, 2022년 3월 8일 개최된 이사회에서 부여대상자 1명 퇴사로 인한 주식매수선택권 9,000주 부여 취소를 결의하였습니다.


※ 기타 참고사항

2023년 3월 30일 개최되는 정기주주총회에서 제3호 의안인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승인의 건은 상법 제340조의2 제1항 및 당사 정관 제15조 제1항에 의거하여 주주총회의 특별결의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 제4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 명 ( 2 명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3,000 백만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 명 ( 2 명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539 백만원
최고한도액 3,000 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5001261

휴젤 (145020)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