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12771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13 15:50: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3000866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 년    3 월    13 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아시아경제
대 표 이 사 : 우 병 현, 마 영 민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중구 초동 42 아시아미디어타워 10,11층

(전   화) 02-2200-2197

(홈페이지)http://www.asiae.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경영지원실장 (성  명) 김 기 림

(전  화) 02-2200-2197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19기 정기)



주식회사 아시아경제 주주님께

주주 여러분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정관 제24조에 근거하여 제19기(2023.1.1~2023.12.31)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일시 : 2024년 3월 29일 금요일 오후 5시

  

2. 장소 : 서울 중구 퇴계로 166 흥국빌딩 2층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 안건 : 영업보고, 감사보고 및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나. 부의 안건

      -제 1 호 의안 : 제19기 재무제표(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안)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 2 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제 3 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의결권행사에 관한 사항
우리 회사의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주주총회 참석 및 전자투표로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 행사할 수 있습니다.
※ 주주총회 참석 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주주총회 참석장, 신분증
  - 대리행사 : 주주총회 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2024년 3월 13일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 29 아시아미디어타워 10층,11층
주식회사 아시아경제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차성수
(출석률: 83%)
조운행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2023.03.02 재무제표 및 결산보고 승인의 건 참석(찬성) 참석(찬성)
2 2023.03.13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등 참석(찬성) 참석(찬성)
3 2023.04.27 법인 설립 및 부동산 매각 등 참석(찬성) 참석(찬성)
4 2023.07.27 금전대여의 건 등 참석(찬성) 참석(찬성)
5 2023.07.31 투자자산 처분의 건 등 불참(  -  ) 참석(찬성)
6 2023.08.17 투자자산 취득의 건 등 참석(찬성) 참석(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2 3,000 72 36 -

(*)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제18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승인받은 이사 전원에 대한 한도금액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대여금 ㈜아시아경제 우리사주조합
(기타특수관계자)
2023.07.27
~
2030.07.26
22 1.04

※ 상기 비율은 2022년도 별도 재무제표상의 자산총액 대비 거래금액 비율(%)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IT 및 전자기술의 발전을 기반으로 미디어산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통매체의 전성기에는 전통매체를 중심으로 한 제한적인 매체를 통해 일방적, 집단적인 콘텐츠의 소비가 이루어졌으며, 각 플랫폼 간의 뚜렷한 경계가 존재하였습니다.  

최근에는 플랫폼의 진화가 거듭되면서 방송, 통신, 인터넷 등 미디어 간, 인접산업 간의 경계가 사라지게 되는 미디어 융합의 시기가 도래했습니다. 이 때문에 전통매체는 인터넷과 뉴미디어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반대로 인터넷과 뉴미디어는 전통매체로 그 영역을 확장하는 등 서로의 영역으로 사업범위를 확장하고 있어 사업구조는 더욱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성장의 중심축이 플랫폼에서 콘텐츠 부문으로 이동하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며, 결국 콘텐츠의 강자가 미디어 산업을 장악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각 매체들은 콘텐츠 강화를 목표로 미디어산업 내외부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 나가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온라인 광고 시장 중 인터넷 시장은 현재 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모바일 시장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에 따라 모바일 분야의 역량 확보, 사업 확장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모바일광고 시장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소비, 쇼핑 등의 생활패턴이 모바일 중심으로 이동함에 따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높은 광고효율이 더욱 요구되는 디지털광고 시장에서 최적의 매체 바잉과 정밀한 타깃팅 등이 가능한 프로그래매틱 바잉 기반의 플랫폼 시장은 당분간 지속적으로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매체사, 플랫폼사, 광고대행사, 미디어랩사 등 시장 내 주요 광고 플레이어들은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플랫폼 개발 및 고도화, 플랫폼 제휴 및 시스템 연동, 상품 개발 및 가격 정책의 다양화 등 다방면에 걸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주요 언론미디어는 뉴스 DB를 주요 포털 및 증권사 등에 판매함으로써 적지 않은 수익을 거두고 있으며, 콘텐츠의 가격은 영향력, 콘텐츠의 품질 및 신뢰도, 브랜드 가치, 독자의 이용 정도에 따라 결정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 유료화는 현재 B2B 모델을 위주로 활발히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B2C 영역으로 확대하기 위해, 각 미디어들은 대중들의 과금을 유도할 수 있는 파워콘텐츠를 생산하고 다양한 형태의 과금 방식, 서비스 체계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시장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보편적으로 광고시장은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이 높은 편이나, 온라인 광고의 경우 상대적으로 경기 변동에 따른 영향이 적으며, 민감도 또한 낮습니다. 그 이유는 경기호황일 때는 광고주들이 모든 매체를 활용하여 광고를 활발히 집행하기 때문이며, 경기가 불황일 시에는 장기적 관점의 광고 예산은 감소시키지만 직접적으로 매출과 관련된 프로모션 활동은 유지하거나 오히려 더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온라인 광고의 경우 기본적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매체로 매출에 즉각적인 효과를 낼 수 있으며, 광고효과 역시 과학적으로 검증되어 리포팅되는 강점이 있기에 집행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광고주들의 선택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대신 광고 단가 등의 책정의 기준이 되는 트래픽과 관련하여 온라인 광고 사업은 트래픽 변화에 영향이 큰 주요 포털의 정책 변화 및 국내외 주요 이슈 발생 등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2013년 4월 국내 최대 포털인 네이버가 뉴스캐스트(주1) 방식에서 뉴스스탠드(주2) 방식으로 전환함에 따라 업계 전반의 트래픽이 감소하였으며, 반대로 사회 전반의 이슈가 큰 각종 사건사고 및 연예 관련 이슈 발생 시 트래픽은 증가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오프라인 광고는 경기 변동에 따라 매출이 유동적으로 변화합니다. 광고주인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불경기 상황에서의 비용 절감 시 우선적으로 광고비 지출을 억제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어 광고비 지출은 국내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특히 광고산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은 민간소비지출 부문인데, 이는 광고가 해당 재화와 서비스의 소비영역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국내 GDP 및 민간소비지출과 광고비 성장률의 변화를 살펴보면, 전년 대비 성장률의 상승 또는 하락의 변화가 거의 유사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종합 언론미디어 등의 지속적인 매출 하락에도 경제미디어는 여전히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비록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기는 했으나,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또한 다각도의 분석이 요구되는 바, 단순히 하나의 원인으로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기는 힘드나, 몇 가지 이유를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경제미디어가 타 미디어에 비해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플랫폼에 유연한 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IR 사업’과 같은 특화된 사업영역을 갖고 있다는 점, 그리고 재테크 등을 이유로 경제 전반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세분화되고 심화된 경제 콘텐츠에 대한 욕구를 경제미디어가 충족시켜 나가고 있다는 점 등이 그 이유라 할 것입니다.

언론 미디어 사업은 법적 제한과 같은 형식적 진입 규제는 없으나, 내용적으로는 후발주자가 쉽게 구축할 수 없는 브랜드 경쟁력, 거래처에 대한 영향력, 인적 네트워크 구축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보이지 않는 진입장벽을 갖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시간이 지날수록 브랜드 경쟁력이 강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독자와의 신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랜 시간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해 독자와의 접점을 마련하고 이를 확산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독자와의 접점을 넓히는 과정은 단순히 자본을 투자하는 것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투자 대비 판매실적이 저조한 언론사가 절대 다수인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독자는 언론사의 브랜드에 대해 매우 보수적인 포지션을 취하며, 익숙한 콘텐츠와 논조를 쉽게 바꾸지 않으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기업을 비롯해 정관계 거래처에 대한 영향력 역시 신규 사업자가 쉽게 구축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주요 거래처인 대기업 역시 언론사와의 관계를 매우 보수적으로 설정합니다. 기존 언론사와의 관계는 지속적으로 강화하려고 하지만, 신규 언론사와의 거래를 확대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기존 언론들의 위상이 공고해지는 이유입니다. 또한 거래처에 대한 영향력이 매출과 직결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업력이 오래된 언론사일수록 실적우위에 놓일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무엇보다 언론사의 경쟁력은 임직원 개인이 가진 인적 네트워크의 총합과 비례합니다. 특히 기자직의 경우 양질의 출입처를 얼마만큼 확보하고 있느냐가 콘텐츠 경쟁력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경험 많은 기자일수록 강력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는 언론사의 핵심역량입니다. 

또한 언론사의 진입장벽은 신기술에 의해 정보의 유통경로가 확대될수록 높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만 필요한 양질의 정보를 찾기는 어려워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주요 포털 등의 매체들은 심층기획, 밀도 높은 분석기사 등을 유통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고, 이를 생산하는 것은 정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언론사의 몫이라 할 것입니다.



(5) 관련 법령

당사는 코스닥상장법인으로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주요사항을 신고, 공시 하며, 동시에 신문 발행에 따른 신문 등의 자유와 기능 보장에 관한 법률을  준수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미디어란 사전적으로 보아 불특정 대중에게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전 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 또는 전달하는 매체를 의미합니다. 미디어에 대한 구분 방법은 다양하나, 온오프라인의 분류 기준을 적용할 시 다음과 같습니다.

  

미디어사업은 각 매체에 대한 대중의 접근성을 전제로 한 광고사업 및 다양한 창구를통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판매를 내용으로 하는 콘텐츠사업으로 나뉘는데, 2가지 형태의 사업 모두 양질의 파워콘텐츠를 생산하고, 이를 다수의 대중이 소비하게 하는 것이 사업의 근간이자 성장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광고란 소비대중에게 자기제품의 판매 또는 서비스의 이용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이에 필요한 정보를 미디어를 통해 유료로 전달하는 일체의 행위를 일컫습니다. 

  

광고사업의 구성요소는 크게 광고주, 매체사, 광고회사로 광고회사가 광고주의 의뢰를 받아 광고물을 작성하면 이 광고물은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됩니다. 광고 산업은 미디어산업의 변화와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있습니다. 미디어산업은 과거 방송, 신문, 라디오, 잡지로 대별되는 전통 4대 매체의 지배체제에서 IT 및 전자기술의 발달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이 급격히 성장하며 진화하여 왔고, 최근에 들어서는 전통매체와 뉴미디어 매체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미디어융합의 체제에 돌입하였습니다. 

  

광고 산업 역시 전통매체에 대한 광고시장은 정체를 나타내고 있으며, 모바일·태블릿PC 등의 뉴미디어 광고시장은 계속 확대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광고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지상파TV를 넘어선 최대의 광고 매체로 도약하였으며, SNS 등과 결합한 유형의 새로운 광고 시장이 광고 사업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모바일이 PC 트래픽을 앞서면서, 인터넷(PC)광고 시장은 기존의 성장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소폭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국내 인터넷 광고 시장은 네이버가 독주하고 있는 가운데 구글, 유튜브 등 글로벌 매체가 점차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의 성장에서 알 수 있듯이, 동영상매체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최근 지상파가 미디어 영상 클립을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SMR(Smart Media Rep)을 설립하고, 계약을 체결한 네이버, 다음카카오에만 영상을 독점 공급할 시, 인터넷과 모바일상의 유튜브 독주체계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모바일로의 대세 이동과 함께 모바일 상의 주도권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라인 등의 메신저 서비스는 플랫폼화를 가속화할 것이며, 모바일 광고 이외에 콘텐츠 사업, 게임, 쇼핑 거래 등을 통한 수익다각화를 모색할 것입니다. 모바일 광고 시장은 애드 네트워크 간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이며, 글로벌 광고업체의 국내 점유 역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온라인 광고 시장 중 인터넷 시장은 현재 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모바일 시장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에 따라 모바일 분야의 역량 확보, 사업 확장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모바일광고 시장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소비, 쇼핑 등의 생활패턴이 모바일 중심으로 이동함에 따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높은 광고효율이 더욱 요구되는 디지털광고 시장에서 최적의 매체 바잉과 정밀한 타깃팅 등이 가능한 프로그래매틱 바잉 기반의 플랫폼 시장은 당분간 지속적으로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매체사, 플랫폼사, 광고대행사, 미디어랩사 등 시장 내 주요 광고 플레이어들은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플랫폼 개발 및 고도화, 플랫폼 제휴 및 시스템 연동, 상품 개발 및 가격 정책의 다양화 등 다방면에 걸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시장의 특성


IT 및 전자기술의 발전을 기반으로 미디어산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통매체의 전성기에는 전통매체를 중심으로 한 제한적인 매체를 통해 일방적, 집단적인 콘텐츠의 소비가 이루어졌으며, 각 플랫폼 간의 뚜렷한 경계가 존재하였습니다. 

  

하지만 1990년대 후반부터 인터넷과 케이블TV의 보급이 확대되고, 위성방송 등 다양한 플랫폼이 새로이 시장에 진입하게 되는 플랫폼의 다양화 시기가 도래하였으며, 이 시기에는 산업의 성장이 플랫폼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플랫폼의 진화가 거듭되면서 방송, 통신, 인터넷 등 미디어 간, 인접산업 간의 경계가 사라지게 되는 미디어 융합의 시기가 도래했습니다. 이 때문에 전통매체는 인터넷과 뉴미디어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반대로 인터넷과 뉴미디어는 전통매체로 그 영역을 확장하는 등 서로의 영역으로 사업범위를 확장하고 있어 사업구조는 더욱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성장의 중심축이 플랫폼에서 콘텐츠 부문으로 이동하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며, 결국 콘텐츠의 강자가 미디어 산업을 장악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각 매체들은 콘텐츠 강화를 목표로 미디어산업 내외부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 나가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5) 조직도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제1호 의안 : 제19기 재무제표(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안) 포함) 및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III. 경영참고사항 中 1. 사업의 개요』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자본변동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ㆍ현금흐름표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별도ㆍ연결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3월 21일 감사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s://www.asiae.co.kr)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1) 별도 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제 19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18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회사명 : 주식회사 아시아경제 (단위 : 원)
  제 19 기 제 18 기
자산

유동자산 41,640,643,143 41,713,205,313
   현금및현금성자산 17,885,357,645 15,804,785,453
   매출채권 9,126,632,784 9,426,993,097
   기타유동채권 911,642,657 1,486,293,356
   재고자산 66,694,234 73,237,568
   기타유동금융자산 13,382,801,465 14,397,699,121
   기타유동자산 267,514,358 524,196,718
비유동자산 163,902,788,679 168,470,650,594
   비유동매출채권 2,172,331 2,172,331
   기타비유동채권 1,695,830,529 1,926,499,905
   기타비유동금융자산 11,944,935,142 17,950,584,902
   종속기업투자 134,116,694,305 123,400,004,305
   유형자산 11,523,238,148 13,521,706,766
   무형자산 4,423,889 6,001,381
   투자부동산 1,498,474,800 7,868,360,193
   퇴직운용자산 1,881,766,535 1,771,859,757
   비유동이연법인세자산 1,235,253,000 2,023,461,054
자산총계 205,543,431,822 210,183,855,907
부채

유동부채 29,701,674,682 34,035,876,016
   매입채무 142,014,631 159,129,175
   기타유동채무 4,693,257,552 5,801,442,649
   기타유동부채 1,536,277,988 1,612,508,145
   단기차입금 12,000,000,000 12,000,000,000
   전환사채 9,132,794,148 8,167,098,136
   종업원급여부채 211,543,643 -
   미지급법인세 - 561,069,076
   기타유동금융부채 1,822,964,402 5,546,237,500
   유동리스부채 162,822,318 188,391,335
비유동부채 1,636,510,716 258,801,632
   기타비유동채무 136,224,880 150,571,275
   장기종업원급여부채 1,444,570,242 -
   비유동충당부채 - 17,431,040
   비유동리스부채 55,715,594 90,799,317
부채총계 31,338,185,398 34,294,677,648
자본

   납입자본 51,621,916,493 51,621,916,493
   기타자본구성요소 25,491,809,400 27,859,249,789
   이익잉여금 97,091,520,531 96,408,011,977
자본총계 174,205,246,424 175,889,178,259
부채 및 자본 총계 205,543,431,822 210,183,855,907


손 익 계 산 서
제19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18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회사명 : 주식회사 아시아경제 (단위 : 원)
  제 19 기 제 18 기
매출 41,659,940,727 43,901,294,165
매출원가 22,295,601,596 21,268,680,569
매출총이익 19,364,339,131 22,632,613,596
판매비와관리비 17,418,992,015 17,070,368,154
영업이익(손실) 1,945,347,116 5,562,245,442
기타수익 362,242,056 2,177,489,760
기타비용 375,595,542 519,128,375
금융수익 6,695,345,616 9,113,179,502
금융비용 5,309,555,290 11,509,904,791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3,317,783,956 4,823,881,538
법인세비용 1,787,647,758 2,716,296,705
당기순이익(손실) 1,530,136,198 2,107,584,833
기타포괄손익 (2,458,533,597) 787,520,629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항목(세후기타포괄손익) (2,458,533,597) 787,520,629
   확정급여제도의보험수리적손익 (1,070,325,719) 951,950,235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손익 - 38,877,85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처분손익 (1,984,794,424) -
   이자율스왑평가손익 (53,085,367) 18,083,465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의 법인세 649,671,913 (221,390,930)
총포괄손익 (928,397,399) 2,895,105,462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44 64
희석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6 62


자 본 변 동 표
제19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18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회사명 : 주식회사 아시아경제 (단위 : 원)
  자본
자본금 주식발행초과금 기타자본구성요소 이익잉여금 자본  합계
2022.01.01 (기초자본) 15,103,204,000 24,407,045,789 27,814,250,343 93,557,905,961 160,882,406,093
당기순이익(손실) - - - 2,107,584,833 2,107,584,833
보험수리적손익 - - - 742,521,183 742,521,183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손익 - - 30,713,509 - 30,713,50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처분손익 - - - - -
이자율스왑평가손익 - - 14,285,937 - 14,285,937
기타 2,348,837,000 9,762,829,704 - - 12,111,666,704
2022.12.31 (기말자본) 17,452,041,000 34,169,875,493 27,859,249,789 96,408,011,977 175,889,178,259
2023.01.01 (기초자본) 17,452,041,000 34,169,875,493 27,859,249,789 96,408,011,977 175,889,178,259
당기순이익(손실) - - - 1,530,136,198 1,530,136,198
보험수리적손익 - - - (846,627,644) (846,627,64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손익 - - (755,495,559) - (755,495,55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처분손익 - - (1,569,972,389) - (1,569,972,389)
이자율스왑평가손익 - - (41,972,441) - (41,972,441)
기타 - - - - -
2023.12.31 (기말자본) 17,452,041,000 34,169,875,493 25,491,809,400 97,091,520,531 174,205,246,424


현 금 흐 름 표
제19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18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회사명 : 주식회사 아시아경제 (단위 : 원)
  제 19 기 제 18 기
영업활동현금흐름 4,717,917,720 (8,552,538,507)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 3,083,558,093 3,630,070,724
  당기순이익 1,530,136,198 2,107,584,833
  당기순이익에 대한 조정 2,912,251,843 5,868,469,219
  영업활동 자산과 부채의 증감 (1,358,829,948) (4,345,983,328)
배당금의수취(영업) 1,683,237,953 1,097,100,806
이자수취(영업) 1,377,362,700 1,009,659,036
이자지급(영업) (703,636,153) (224,343,147)
법인세납부(환급) (722,604,873) (14,065,025,926)
투자활동현금흐름 (1,704,006,589) (90,868,253,401)
 단기대여금의 감소 5,100,000,000 1,691,825,55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의 감소 2,649,910,693 -
 당기손익-공정가치 채무상품의 감소 19,307,613,925 35,408,963,617
 유형자산의 처분 8,136,766,265 192,978,470
 무형자산의 처분 - 25,000,000
 보증금의 감소 223,235,333 30,995,672
 당기손익-공정가치 채무상품의 증가 (13,815,512,686) (48,315,513,786)
 단기대여금의 증가 - (5,000,000,000)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10,716,690,000) (68,400,004,305)
 장기대여금및수취채권의 증가 (2,200,000,000) -
 기타 상각후원가 금융자산의 증가 (10,000,000,000) -
 유형자산의 취득 (61,574,000) (6,375,070,652)
 무형자산의 취득 - (382,960)
 보증금의 증가 (327,756,119) (127,045,007)
재무활동현금흐름 (933,338,939) 17,916,125,270
 전환사채의 발행 - 12,500,000,000
 단기차입금의 차입 - 12,000,000,000
 단기차입금의 상환 - (6,000,000,000)
 회생부채의 상환 - (15,622,746)
 충당부채의 상환 (17,605,180) -
 주식발행비용 - (11,322,640)
 리스부채의 원금 상환 (915,733,759) (556,929,344)
현금의 증가 2,080,572,192 (81,504,666,638)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15,804,785,453 97,309,452,091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17,885,357,645 15,804,785,453


                                                          이 익 잉 여 금 처 분 계 산 서

제19(당)기 2023년 01월 01일 부터 제18(전)기 2022년 01월 01일
2023년 12월 31일 까지 2022년 12월 31일
처분예정일 2024년 03월 29일
처분확정일 2023년 03월 31일
주식회사 아시아경제


(단위 : 원)
과 목 제 19(당) 기 제 18(전) 기
I. 미처분이익잉여금
96,889,568,291
96,206,059,737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96,206,059,737
93,355,953,721
    확정급여제도의 보험수리적손익 (846,627,644)
742,521,183
    당기순이익 1,530,136,198
2,107,584,833
II. 이익잉여금 처분액
-
-
III.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96,889,568,291
96,206,059,737



2) 연결 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19(당)기말 :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18(전)기말 :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아시아경제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19(당)기말 제 18(전)기말
자               산



I. 유동자산
195,275,424,412
246,601,067,882
   현금및현금성자산 50,344,308,482
52,315,719,097
   매출채권 9,747,072,967
9,948,577,538
   대출채권 102,399,519,248
158,522,655,332
   금융리스채권 7,466,728,511
12,794,859,785
   기타유동채권 1,974,310,465
3,370,643,853
   재고자산 101,267,509
116,493,209
   기타유동금융자산 20,910,221,801
6,675,368,484
   기타유동자산 2,331,995,429
2,856,750,584
II. 비유동자산
353,712,483,292
473,515,643,987
   비유동매출채권 2,172,331
2,172,331
   비유동대출채권 137,174,720,351
239,973,900,716
   비유동금융리스채권 7,583,767,856
22,439,148,152
   기타비유동채권 2,357,796,323
2,750,524,396
   기타비유동금융자산 54,520,067,994
50,993,883,351
   유형자산 114,660,083,603
117,791,156,525
   투자부동산 -
7,868,360,193
   영업권 24,092,070,356
24,092,070,356
   기타무형자산 1,500,171,352
1,741,854,063
   퇴직운용자산 2,618,080,826
2,805,702,371
   비유동이연법인세자산 9,203,552,300
3,056,871,533
자   산   총   계
548,987,907,704
720,116,711,869
부               채



I. 유 동 부 채
289,174,876,361
325,727,060,295
   매입채무 733,310,484
808,403,146
   기타채무 9,759,291,120
9,907,327,140
   기타부채 4,249,799,550
4,278,123,786
   금융부채 239,688,242,815
298,800,927,191
   미지급법인세 36,453,430
1,228,138,066
   기타금융부채  29,761,382,909
9,616,979,000
   충당부채 1,824,000
1,520,000
   리스부채 887,609,421
1,085,641,966
   비지배지분부채  4,056,962,632
-
II. 비 유 동 부 채
93,626,944,167
204,338,794,512
   기타비유동채무 1,791,754,026
361,530,179
   비유동금융부채 43,478,777,045
112,428,277,514
   퇴직급여충당부채 5,077,991
11,837,795
   기타비유동금융부채 3,852,898,790
37,569,819,497
   비유동충당부채 181,757,047
263,503,401
   비유동리스부채 295,366,930
1,040,348,921
   이연법인세부채 1,951,277,427
1,984,562,593
   비지배지분부채 42,070,034,911
50,678,914,612
부   채   총   계
382,801,820,528
530,065,854,807
자               본



I. 지배기업 소유주 지분


166,186,087,176
190,050,857,062
   납입자본 51,621,916,493
51,609,816,493
   기타자본항목 30,808,614,750
30,393,077,346
   기타포괄손익누계액 7,208,916,644
10,064,210,937
   이익잉여금 76,546,639,289
97,983,752,286
II. 비지배지분
-
-
자   본   총   계
166,186,087,176
190,050,857,062
부채및자본총계
548,987,907,704
720,116,711,869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19(당)기 :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18(전)기 :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아시아경제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19(당)기 제 18(전)기

I. 매출


93,197,315,611
85,242,477,459

II. 매출원가


84,994,319,096
53,841,699,313

III. 매출총이익


8,202,996,515
31,400,778,146

IV. 판매비와관리비


36,785,253,993
32,544,786,403

V. 영업이익


(28,582,257,478)
(1,144,008,257)

    기타수익

5,239,485,969
27,291,948,850

    기타비용

1,328,579,635
1,863,979,223

    금융수익

5,923,551,039
7,683,172,606

    금융비용

7,035,676,064
12,396,539,356

VI.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25,783,476,169)
19,570,594,620

VII.법인세비용


(5,467,356,271)
2,103,277,752

VIII. 당기순이익(손실)


(20,316,119,898)
17,467,316,868

IX. 기타포괄손익


(3,976,287,393)
2,129,111,187
 1.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3,976,287,393)
2,129,111,187

  확정급여제도의 보험수리적손익

(1,417,184,702)
2,650,166,131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손익 (1,571,870,371)
38,877,85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처분손익  (1,984,794,424)
 -

  이자율스왑평가손익

(53,062,504)
18,083,465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의 법인세

1,050,624,608
(578,016,268)
 2.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
-

X. 총포괄손익


(24,292,407,291)
19,596,428,055

 당기순이익(손실)의 귀속





 지배기업 소유주 지분


(20,316,119,898)
17,467,316,868

 비지배지분


-
-

 총 포괄손익의 귀속





 지배기업 소유주 지분


(24,292,407,291)
19,596,428,055

 비지배지분


-
-

XI.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손실)


(582)
529

 희석주당이익(손실)


(582)
497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19(당)기 :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18(전)기 :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아시아경제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지배기업 소유주 지분

비지배지분

총 계

자본금

주식발행초과금

기타자본

이익잉여금

소계

2022.01.01 (전기초)

15,103,204,000 24,407,045,789 40,412,288,837 78,432,323,677 158,354,862,303 - 158,354,862,303
당기순이익 - - - 17,467,316,868 17,467,316,868 - 17,467,316,868
보험수리적손익 - - - 2,084,111,741 2,084,111,741 - 2,084,111,741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손익 - - 30,713,509 - 30,713,509 - 30,713,509
파생상품평가 - - 14,285,937 - 14,285,937 - 14,285,937
기타 2,348,837,000 9,750,729,704 - - 12,099,566,704 - 12,099,566,704

2022.12.31 (전기말)

17,452,041,000 34,157,775,493 40,457,288,283 97,983,752,286 190,050,857,062 - 190,050,857,062
2023.01.01 (당기초) 17,452,041,000 34,157,775,493 40,457,288,283 97,983,752,286 190,050,857,062 - 190,050,857,062
당기순이익 - - - (20,316,119,898) (20,316,119,898) - (20,316,119,898)
종속기업지분의 취득 - - 415,537,404 - 415,537,404 - 415,537,404
보험수리적손익 - - - (1,120,993,099) (1,120,993,099) - (1,120,993,09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손익 - - (1,243,349,463) - (1,243,349,463) - (1,243,349,463)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처분손익
- - (1,569,972,389) - (1,569,972,389) - (1,569,972,389)
파생상품평가 - - (41,972,441) - (41,972,441) - (41,972,441)
기타 - 12,100,000 - - 12,100,000 - 12,100,000

2023.12.31 (당기말)

17,452,041,000 34,169,875,493 38,017,531,394 76,546,639,289 166,186,087,176 - 166,186,087,176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19(당)기 :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18(전)기 :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아시아경제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19(당)기 제 18(전)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46,882,610,008
78,800,299,017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 137,323,805,437
76,379,539,213
     가. 당기순이익 (20,316,119,898)
17,467,316,868
     나. 당기순이익에 대한 조정 18,639,753,266
(23,889,589,011)
     다. 영업활동 자산ㆍ부채의 증감 139,000,172,069
82,801,811,356
 2. 배당금의 수취 799,778,430
765,620,286
 3. 이자의 수취 35,646,019,799
33,621,250,999
 4. 이자의 지급 (25,485,575,361)
(17,236,834,028)
 5. 법인세의 납부 (1,401,418,297)
(14,729,277,453)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160,227,294)
(62,022,226,711)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36,427,519,378
40,323,342,480

   단기대여금의 감소

5,100,000,000
1,691,825,55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의 감소 2,649,910,693
 -
     당기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의 감소 723,800,000
2,967,513,786

   당기손익-공정가치 채무상품의 감소

19,307,613,925
35,408,963,617
     기타 투자자산의 감소 97,663,982
-

   유형자산의 처분(투자부동산 외)

492,305,069
192,978,470
     유형자산의 처분(투자부동산) 7,675,981,876
-
     무형자산의 처분 -
25,000,000

   보증금의 감소

380,243,833
37,061,057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39,587,746,672)
(102,345,569,191)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302,950,122
 -
     당기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의 증가 2,823,306,040
30,543,723,990
     당기손익-공정가치 채무상품의 증가 13,815,512,686
30,767,513,786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의 증가 8,200,014,238
 -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
28,500,000,000
     장기대여금및수취채권의 증가 2,200,000,000
 -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200,000,000
 -
     기타 상각후원가 금융자산의 증가 10,270,000,000
 -
     기타 투자자산의 증가 -
5,001,251,623

   유형자산의 취득

1,162,927,467
7,140,655,049

   무형자산의 취득

280,280,000
156,211,460

   보증금의 증가

332,756,119
236,213,283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45,693,793,329)
(125,326,414,451)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414,842,000,000
519,900,000,000
     전환사채의 발행 -
12,500,000,000

   단기차입금의 차입

359,842,000,000
387,400,000,000
     장기차입금의 차입 55,000,000,000
120,000,000,000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560,535,793,329)
(645,226,414,451)
     배당금의 지급 251,149,434
719,294,316

   단기차입금의 상환

515,315,695,310
628,713,452,348
     장기차입금의 상환 40,195,382,276
14,590,605,204
     회생부채의 상환 -
15,622,746

   충당부채의 상환

17,605,180
 -

   주식발행비용

-
29,902,640

   리스부채의 상환

1,755,961,129
1,157,537,197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추가취득 3,000,000,000
 -
IV. 연결범위 변동으로 인한 현금의 증가
-
63,554,609,151
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Ⅰ+Ⅱ+Ⅲ+IV)
(1,971,410,615)
(44,993,732,994)
VI.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52,315,719,097
97,309,452,091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50,344,308,482
52,315,719,097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2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5명 (2명)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3,000백만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6명 (2명)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210백만원
최고한도액 3,000백만원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3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명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200백만원


(전 기)

감사의 수 1명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36백만원
최고한도액 200백만원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3월 21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당사는 2024년 3월 21일까지 감사보고서 및 사업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s://www.asiae.co.kr)에 게재할 예정이며, 본 주주총회 이후 사업보고서의 변경 등 수정사항 등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주주총회 집중일 개최 사유]
당사는 금번 정기주주총회 개최와 관련하여 주주총회 집중 예상일을 피해 개최하고자 노력하였으나, 당사의 감사보고서 수령일정, 사업보고서 제출, 원활한 주주총회 운영 준비 등을 고려하여 불가피하게 주주총회 집중일에 주주총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주주총회 분산 자율준수프로그램" 에 참여하여 더 많은 주주들이 주주총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30008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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