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13 17:54: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3000927
2023 년 3 월 13 일 | ||
회 사 명 : | 주식회사 아시아경제 | |
대 표 이 사 : | 마 영 민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특별시 중구 초동 42 아시아미디어타워 10,11층 | |
(전 화) 02-2200-2197 | ||
(홈페이지) http://www.asiae.co.kr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법무실장 | (성 명) 강 윤 구 |
(전 화) 02-2200-2197 | ||
(제18기 정기) |
주주 여러분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정관 제24조에 근거하여 제18기(2022.1.1~2022.12.31)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일시 : 2023년 3월 31일 금요일 오전 9시
2. 장소 : 서울 중구 퇴계로 166 흥국빌딩 2층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 안건 : 영업보고, 감사보고 및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나. 부의 안건 -제 1 호 의안 : 제18기 재무제표(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안)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 3 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의결권행사에 관한 사항 |
2023년 3월 13일 |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이창연 (출석률: 100%) | 변준석 (출석률: 100%) | 차성수 (출석률: 89%) | 조운행 (출석률: 100%) | |||
찬 반 여 부 | ||||||
1 | 2022.01.19 | 대표이사 해임의 건 등 | 참석(찬성) | 참석(찬성) | - | - |
2 | 2022.02.04 | 재무제표,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등 | 참석(찬성) | 참석(찬성) | - | - |
3 | 2022.02.09 | 이사회 관련의 건 등 | 참석(찬성) | 참석(찬성) | - | - |
4 | 2022.02.18 | 재무제표 승인의 건 | 참석(찬성) | 참석(찬성) | - | - |
5 | 2022.02.21 | 대표이사 개임의 건 등 | 참석(찬성) | 참석(찬성) | - | - |
6 | 2022.02.24 |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등 | - | 참석(찬성) | - | - |
7 | 2022.03.22 | 대표이사 추가 선임의건 등 | - | - | 참석(찬성) | 참석(찬성) |
8 | 2022.04.06 | 사내규정 일부 변경의 건 | - | - | 참석(찬성) | 참석(찬성) |
9 | 2022.06.16 | 자금운영의 효율성 제고 방안 승인의 건 | - | - | 참석(찬성) | 참석(찬성) |
10 | 2022.07.25 | 투자자산 투자의 건 | - | - | 참석(찬성) | 참석(찬성) |
11 | 2022.08.11 | 전환사채 발행의 건 | - | - | 참석(찬성) | 참석(찬성) |
12 | 2022.08.25 | 기업운전자금 대출의 건 등 | - | - | 참석(찬성) | 참석(찬성) |
13 | 2022.09.01 | 변경 약정서 체결의 건 | - | - | 불참( - ) | 참석(찬성) |
14 | 2022.10.24 | 수익증권 투자의 건 | - | - | 참석(찬성) | 참석(찬성) |
15 | 2022.12.08 | 내부회계관리규정 개정의 건 등 | - | - | 참석(찬성) | 참석(찬성) |
(*) 사외이사 이창연, 변준석이 사임하였고, 2022년 3월 22일 개최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 차성수, 조운행이 선임되었습니다.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4 | 3,000 | 56 | 14 | - |
(*)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제1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승인받은 이사 전원에 대한 한도금액입니다. |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유상증자 | 주식회사 에이캐피탈(종속기업) | 2022년 1월 ~ 12월 | 300 | 14.27 |
대여금 | 주식회사 에이비디에셋(종속기업) | 2022년 1월 ~ 12월 | 50 | 2.38 |
유상증자 | 스카라기업금융대부 주식회사(종속기업) | 2022년 1월 ~ 12월 | 99 | 4.71 |
※ 상기 비율은 2022년도 별도 재무제표 상 자산총액 기준입니다.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주식회사 에이캐피탈(종속기업) | 유상증자 | 2022년 1월 ~ 12월 | 300 | 14.27 |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IT 및 전자기술의 발전을 기반으로 미디어산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통매체의 전성기에는 전통매체를 중심으로 한 제한적인 매체를 통해 일방적, 집단적인 콘텐츠의 소비가 이루어졌으며, 각 플랫폼 간의 뚜렷한 경계가 존재하였습니다.
최근에는 플랫폼의 진화가 거듭되면서 방송, 통신, 인터넷 등 미디어 간, 인접산업 간의 경계가 사라지게 되는 미디어 융합의 시기가 도래했습니다. 이 때문에 전통매체는 인터넷과 뉴미디어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반대로 인터넷과 뉴미디어는 전통매체로 그 영역을 확장하는 등 서로의 영역으로 사업범위를 확장하고 있어 사업구조는 더욱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성장의 중심축이 플랫폼에서 콘텐츠 부문으로 이동하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며, 결국 콘텐츠의 강자가 미디어 산업을 장악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각 매체들은 콘텐츠 강화를 목표로 미디어산업 내외부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 나가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온라인 광고 시장 중 인터넷 시장은 현재 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모바일 시장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에 따라 모바일 분야의 역량 확보, 사업 확장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모바일광고 시장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소비, 쇼핑 등의 생활패턴이 모바일 중심으로 이동함에 따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높은 광고효율이 더욱 요구되는 디지털광고 시장에서 최적의 매체 바잉과 정밀한 타깃팅 등이 가능한 프로그래매틱 바잉 기반의 플랫폼 시장은 당분간 지속적으로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매체사, 플랫폼사, 광고대행사, 미디어랩사 등 시장 내 주요 광고 플레이어들은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플랫폼 개발 및 고도화, 플랫폼 제휴 및 시스템 연동, 상품 개발 및 가격 정책의 다양화 등 다방면에 걸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주요 언론미디어는 뉴스 DB를 주요 포털 및 증권사 등에 판매함으로써 적지 않은 수익을 거두고 있으며, 콘텐츠의 가격은 영향력, 콘텐츠의 품질 및 신뢰도, 브랜드 가치, 독자의 이용 정도에 따라 결정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 유료화는 현재 B2B 모델을 위주로 활발히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B2C 영역으로 확대하기 위해, 각 미디어들은 대중들의 과금을 유도할 수 있는 파워콘텐츠를 생산하고 다양한 형태의 과금 방식, 서비스 체계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시장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보편적으로 광고시장은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이 높은 편이나, 온라인 광고의 경우 상대적으로 경기 변동에 따른 영향이 적으며, 민감도 또한 낮습니다. 그 이유는 경기호황일 때는 광고주들이 모든 매체를 활용하여 광고를 활발히 집행하기 때문이며, 경기가 불황일 시에는 장기적 관점의 광고 예산은 감소시키지만 직접적으로 매출과 관련된 프로모션 활동은 유지하거나 오히려 더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온라인 광고의 경우 기본적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매체로 매출에 즉각적인 효과를 낼 수 있으며, 광고효과 역시 과학적으로 검증되어 리포팅되는 강점이 있기에 집행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광고주들의 선택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대신 광고 단가 등의 책정의 기준이 되는 트래픽과 관련하여 온라인 광고 사업은 트래픽 변화에 영향이 큰 주요 포털의 정책 변화 및 국내외 주요 이슈 발생 등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2013년 4월 국내 최대 포털인 네이버가 뉴스캐스트(주1) 방식에서 뉴스스탠드(주2) 방식으로 전환함에 따라 업계 전반의 트래픽이 감소하였으며, 반대로 사회 전반의 이슈가 큰 각종 사건사고 및 연예 관련 이슈 발생 시 트래픽은 증가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오프라인 광고는 경기 변동에 따라 매출이 유동적으로 변화합니다. 광고주인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불경기 상황에서의 비용 절감 시 우선적으로 광고비 지출을 억제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어 광고비 지출은 국내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특히 광고산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은 민간소비지출 부문인데, 이는 광고가 해당 재화와 서비스의 소비영역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국내 GDP 및 민간소비지출과 광고비 성장률의 변화를 살펴보면, 전년 대비 성장률의 상승 또는 하락의 변화가 거의 유사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종합 언론미디어 등의 지속적인 매출 하락에도 경제미디어는 여전히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비록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기는 했으나,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또한 다각도의 분석이 요구되는 바, 단순히 하나의 원인으로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기는 힘드나, 몇 가지 이유를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경제미디어가 타 미디어에 비해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플랫폼에 유연한 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IR 사업’과 같은 특화된 사업영역을 갖고 있다는 점, 그리고 재테크 등을 이유로 경제 전반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세분화되고 심화된 경제 콘텐츠에 대한 욕구를 경제미디어가 충족시켜 나가고 있다는 점 등이 그 이유라 할 것입니다.
언론 미디어 사업은 법적 제한과 같은 형식적 진입 규제는 없으나, 내용적으로는 후발주자가 쉽게 구축할 수 없는 브랜드 경쟁력, 거래처에 대한 영향력, 인적 네트워크 구축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보이지 않는 진입장벽을 갖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시간이 지날수록 브랜드 경쟁력이 강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독자와의 신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랜 시간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해 독자와의 접점을 마련하고 이를 확산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독자와의 접점을 넓히는 과정은 단순히 자본을 투자하는 것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투자 대비 판매실적이 저조한 언론사가 절대 다수인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독자는 언론사의 브랜드에 대해 매우 보수적인 포지션을 취하며, 익숙한 콘텐츠와 논조를 쉽게 바꾸지 않으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기업을 비롯해 정관계 거래처에 대한 영향력 역시 신규 사업자가 쉽게 구축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주요 거래처인 대기업 역시 언론사와의 관계를 매우 보수적으로 설정합니다. 기존 언론사와의 관계는 지속적으로 강화하려고 하지만, 신규 언론사와의 거래를 확대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기존 언론들의 위상이 공고해지는 이유입니다. 또한 거래처에 대한 영향력이 매출과 직결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업력이 오래된 언론사일수록 실적우위에 놓일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무엇보다 언론사의 경쟁력은 임직원 개인이 가진 인적 네트워크의 총합과 비례합니다. 특히 기자직의 경우 양질의 출입처를 얼마만큼 확보하고 있느냐가 콘텐츠 경쟁력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경험 많은 기자일수록 강력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는 언론사의 핵심역량입니다.
또한 언론사의 진입장벽은 신기술에 의해 정보의 유통경로가 확대될수록 높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만 필요한 양질의 정보를 찾기는 어려워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주요 포털 등의 매체들은 심층기획, 밀도 높은 분석기사 등을 유통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고, 이를 생산하는 것은 정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언론사의 몫이라 할 것입니다.
(5) 관련 법령
당사는 코스닥상장법인으로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주요사항을 신고, 공시 하며, 동시에 신문 발행에 따른 신문 등의 자유와 기능 보장에 관한 법률을 준수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미디어란 사전적으로 보아 불특정 대중에게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전 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 또는 전달하는 매체를 의미합니다. 미디어에 대한 구분 방법은 다양하나, 온오프라인의 분류 기준을 적용할 시 다음과 같습니다.
미디어사업은 각 매체에 대한 대중의 접근성을 전제로 한 광고사업 및 다양한 창구를통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판매를 내용으로 하는 콘텐츠사업으로 나뉘는데, 2가지 형태의 사업 모두 양질의 파워콘텐츠를 생산하고, 이를 다수의 대중이 소비하게 하는 것이 사업의 근간이자 성장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광고란 소비대중에게 자기제품의 판매 또는 서비스의 이용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이에 필요한 정보를 미디어를 통해 유료로 전달하는 일체의 행위를 일컫습니다.
광고사업의 구성요소는 크게 광고주, 매체사, 광고회사로 광고회사가 광고주의 의뢰를 받아 광고물을 작성하면 이 광고물은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됩니다. 광고 산업은 미디어산업의 변화와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있습니다. 미디어산업은 과거 방송, 신문, 라디오, 잡지로 대별되는 전통 4대 매체의 지배체제에서 IT 및 전자기술의 발달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이 급격히 성장하며 진화하여 왔고, 최근에 들어서는 전통매체와 뉴미디어 매체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미디어융합의 체제에 돌입하였습니다.
광고 산업 역시 전통매체에 대한 광고시장은 정체를 나타내고 있으며, 모바일·태블릿PC 등의 뉴미디어 광고시장은 계속 확대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광고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지상파TV를 넘어선 최대의 광고 매체로 도약하였으며, SNS 등과 결합한 유형의 새로운 광고 시장이 광고 사업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모바일이 PC 트래픽을 앞서면서, 인터넷(PC)광고 시장은 기존의 성장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소폭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국내 인터넷 광고 시장은 네이버가 독주하고 있는 가운데 구글, 유튜브 등 글로벌 매체가 점차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의 성장에서 알 수 있듯이, 동영상매체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최근 지상파가 미디어 영상 클립을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SMR(Smart Media Rep)을 설립하고, 계약을 체결한 네이버, 다음카카오에만 영상을 독점 공급할 시, 인터넷과 모바일상의 유튜브 독주체계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모바일로의 대세 이동과 함께 모바일 상의 주도권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라인 등의 메신저 서비스는 플랫폼화를 가속화할 것이며, 모바일 광고 이외에 콘텐츠 사업, 게임, 쇼핑 거래 등을 통한 수익다각화를 모색할 것입니다. 모바일 광고 시장은 애드 네트워크 간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이며, 글로벌 광고업체의 국내 점유 역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온라인 광고 시장 중 인터넷 시장은 현재 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모바일 시장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에 따라 모바일 분야의 역량 확보, 사업 확장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모바일광고 시장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소비, 쇼핑 등의 생활패턴이 모바일 중심으로 이동함에 따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높은 광고효율이 더욱 요구되는 디지털광고 시장에서 최적의 매체 바잉과 정밀한 타깃팅 등이 가능한 프로그래매틱 바잉 기반의 플랫폼 시장은 당분간 지속적으로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매체사, 플랫폼사, 광고대행사, 미디어랩사 등 시장 내 주요 광고 플레이어들은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플랫폼 개발 및 고도화, 플랫폼 제휴 및 시스템 연동, 상품 개발 및 가격 정책의 다양화 등 다방면에 걸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시장의 특성
IT 및 전자기술의 발전을 기반으로 미디어산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통매체의 전성기에는 전통매체를 중심으로 한 제한적인 매체를 통해 일방적, 집단적인 콘텐츠의 소비가 이루어졌으며, 각 플랫폼 간의 뚜렷한 경계가 존재하였습니다.
하지만 1990년대 후반부터 인터넷과 케이블TV의 보급이 확대되고, 위성방송 등 다양한 플랫폼이 새로이 시장에 진입하게 되는 플랫폼의 다양화 시기가 도래하였으며, 이 시기에는 산업의 성장이 플랫폼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플랫폼의 진화가 거듭되면서 방송, 통신, 인터넷 등 미디어 간, 인접산업 간의 경계가 사라지게 되는 미디어 융합의 시기가 도래했습니다. 이 때문에 전통매체는 인터넷과 뉴미디어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반대로 인터넷과 뉴미디어는 전통매체로 그 영역을 확장하는 등 서로의 영역으로 사업범위를 확장하고 있어 사업구조는 더욱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성장의 중심축이 플랫폼에서 콘텐츠 부문으로 이동하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며, 결국 콘텐츠의 강자가 미디어 산업을 장악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각 매체들은 콘텐츠 강화를 목표로 미디어산업 내외부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 나가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5) 조직도
조직도 |
□ 재무제표의 승인
제1호 의안 : 제18기 재무제표(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안) 포함) 및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III. 경영참고사항 中 1. 사업의 개요』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자본변동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ㆍ현금흐름표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별도ㆍ연결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3월 23일 감사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s://www.asiae.co.kr)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1) 별도 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
제 18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제 17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 |
회사명 : 주식회사 아시아경제 | (단위 : 원) |
제 18 기 | 제 17 기 | |
자산 | ||
유동자산 | 39,490,650,677 | 117,741,564,484 |
현금및현금성자산 | 15,804,785,453 | 97,309,452,091 |
재고자산 | 73,237,568 | 12,345,102 |
유동매출채권 | 9,426,993,097 | 8,834,658,687 |
기타유동채권 | 1,486,293,356 | 751,125,986 |
기타유동금융자산 | 12,175,144,485 | 10,381,204,200 |
기타유동자산 | 524,196,718 | 452,778,418 |
비유동자산 | 170,789,560,516 | 86,985,086,919 |
비유동매출채권 | 2,172,331 | 2,940,000 |
기타비유동채권 | 1,926,499,905 | 2,150,891,212 |
기타비유동금융자산 | 21,944,999,295 | 11,023,959,790 |
종속기업에대한투자자산 | 123,400,004,305 | - |
지분법적용투자지분 | - | 55,000,000,000 |
유형자산 | 13,521,706,766 | 15,545,826,480 |
투자부동산 | 7,868,360,193 | - |
영업권이외의무형자산 | 6,001,381 | 32,148,586 |
비유동이연법인세자산 | 2,119,816,340 | 3,229,320,851 |
자산총계 | 210,280,211,193 | 204,726,651,403 |
부채 | ||
유동부채 | 34,035,876,016 | 43,506,745,004 |
유동매입채무 | 159,129,175 | 166,112,930 |
기타유동채무 | 5,801,442,649 | 7,502,034,928 |
기타유동부채 | 1,612,508,145 | 1,174,480,473 |
유동차입금 | 12,000,000,000 | 6,000,000,000 |
유동성비유동부채 | 8,167,098,136 | 4,679,143,592 |
미지급법인세 | 561,069,076 | 12,894,267,164 |
기타유동금융부채 | 5,546,237,500 | 10,824,088,893 |
유동리스부채 | 188,391,335 | 266,617,024 |
비유동부채 | 258,801,632 | 337,500,306 |
기타비유동채무 | 150,571,275 | 167,748,989 |
비유동충당부채 | 17,431,040 | 17,017,239 |
비유동리스부채 | 90,799,317 | 152,734,078 |
부채총계 | 34,294,677,648 | 43,844,245,310 |
자본 | ||
납입자본 | 51,621,916,493 | 39,510,249,789 |
이익잉여금(결손금) | 96,504,936,876 | 93,557,905,961 |
기타자본구성요소 | 27,858,680,176 | 27,814,250,343 |
자본총계 | 175,985,533,545 | 160,882,406,093 |
부채 및 자본 총계 | 210,280,211,193 | 204,726,651,403 |
손 익 계 산 서 |
제18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17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회사명 : 주식회사 아시아경제 | (단위 : 원) |
제 18 기 | 제 17 기 | |
매출 | 43,901,294,165 | 42,841,714,702 |
매출원가 | 21,268,680,569 | 20,925,254,062 |
매출총이익 | 22,632,613,596 | 21,916,460,640 |
판매비와관리비 | 17,070,368,154 | 17,208,835,769 |
영업이익(손실) | 5,562,245,442 | 4,707,624,871 |
기타수익 | 2,177,489,760 | 42,324,469,907 |
기타비용 | 542,004,855 | 25,984,137 |
금융수익 | 7,544,828,102 | 12,903,565,900 |
금융원가 | 9,918,676,911 | 13,304,461,339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 4,823,881,538 | 46,605,215,202 |
법인세비용 | 2,619,371,806 | 11,834,783,638 |
당기순이익(손실) | 2,204,509,732 | 34,770,431,564 |
기타포괄손익 | 786,951,016 | 5,666,478,661 |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항목(세후기타포괄손익) | 786,951,016 | 5,666,478,661 |
확정급여제도의보험수리적손익 | 951,950,235 | (67,870,495)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손익 | 38,877,859 | (9,877,201,365)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처분손익 | - | 17,209,788,092 |
파생상품평가손익 | 18,083,465 | - |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의 법인세 | (221,960,543) | (1,598,237,571) |
총포괄손익 | 2,991,460,748 | 40,436,910,225 |
주당이익 | ||
기본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 67 | 1,151 |
희석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 67 | 43 |
자 본 변 동 표 |
제18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17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회사명 : 주식회사 아시아경제 | (단위 : 원) |
자본 | |||||
자본금 | 주식발행초과금 | 기타자본구성요소 | 이익잉여금 | 자본 합계 | |
2021.01.01 (기초자본) | 12,754,367,000 | 15,946,890,605 | 22,094,832,696 | 58,840,413,383 | 109,636,503,684 |
당기순이익(손실) | - | - | - | 34,770,431,564 | 34,770,431,564 |
보험수리적손익 | - | - | - | (52,938,986) | (52,938,986)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손익 | - | - | (7,704,217,065) | - | (7,704,217,065)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처분손익 | - | - | 13,423,634,712 | - | 13,423,634,712 |
파생상품공정가치평가손익 | - | - | - | - | - |
기타 | 2,348,837,000 | 8,460,155,184 | - | - | 10,808,992,184 |
2021.12.31 (기말자본) | 15,103,204,000 | 24,407,045,789 | 27,814,250,343 | 93,557,905,961 | 160,882,406,093 |
2022.01.01 (기초자본) | 15,103,204,000 | 24,407,045,789 | 27,814,250,343 | 93,557,905,961 | 160,882,406,093 |
당기순이익(손실) | - | - | - | 2,204,509,732 | 2,204,509,732 |
보험수리적손익 | - | - | - | 742,521,183 | 742,521,183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손익 | - | - | 30,324,730 | - | 30,324,730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처분손익 | - | - | - | - | - |
파생상품공정가치평가손익 | - | - | 14,105,103 | - | 14,105,103 |
기타 | 2,348,837,000 | 9,762,829,704 | - | - | 12,111,666,704 |
2022.12.31 (기말자본) | 17,452,041,000 | 34,169,875,493 | 27,858,680,176 | 96,504,936,876 | 175,985,533,545 |
현 금 흐 름 표 |
제18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17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회사명 : 주식회사 아시아경제 | (단위 : 원) |
제 18 기 | 제 17 기 | |
영업활동현금흐름 | (8,552,538,507) | 6,467,361,076 |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 | 3,630,070,724 | 2,068,798,604 |
당기순이익 | 2,204,509,732 | 34,770,431,564 |
당기순이익에 대한 조정 | 5,771,544,320 | (27,530,060,658) |
영업활동 자산과 부채의 증감 | (4,345,983,328) | (5,171,572,302) |
배당금의수취(영업) | 1,097,100,806 | 2,366,366,102 |
이자수취(영업) | 1,009,659,036 | 2,324,244,322 |
이자지급(영업) | (224,343,147) | (137,470,543) |
법인세납부(환급) | (14,065,025,926) | (154,577,409) |
투자활동현금흐름 | (90,868,253,401) | 81,011,727,535 |
단기대여금의 감소 | 1,691,825,550 | 30,567,798,770 |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 - | 42,869,808,220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의 감소 | - | 34,100,000,000 |
당기손익-공정가치 채무상품의 감소 | 35,408,963,617 | - |
파생상품자산의 감소 | - | 5,788,865,500 |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처분 | - | 78,964,000,000 |
기타상각후원가 금융자산의 감소 | - | 773,074,947 |
유형자산의 처분 | 192,978,470 | 514,963,449 |
무형자산의 처분 | 25,000,000 | - |
보증금의 감소 | 30,995,672 | 198,851,669 |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 - | (42,869,808,220) |
당기손익-공정가치 채무상품의 증가 | (48,315,513,786) | (6,369,208,423)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의 증가 | - | (599,982,600) |
단기대여금의 증가 | (5,000,000,000) | (5,200,000,000) |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 (68,400,004,305) | - |
관계기업투자주식의 취득 | - | (55,000,000,000) |
기타 상각후원가 금융자산의 증가 | - | - |
유형자산의 취득 | (6,375,070,652) | (2,571,962,802) |
무형자산의 취득 | (382,960) | (7,252,200) |
보증금의 증가 | (127,045,007) | (147,420,775) |
재무활동현금흐름 | 17,916,125,270 | (7,403,582,069) |
전환사채의 발행 | 12,500,000,000 | - |
단기차입금의 차입 | 12,000,000,000 | - |
단기차입금의 상환 | (6,000,000,000) | - |
유상증자 | - | 10,820,314,824 |
유동성장기부채의 상환 | - | (17,330,471,974) |
회생부채의 상환 | (15,622,746) | (17,497,614) |
충당부채의 상환 | - | (7,957,664) |
주식발행비용 | (11,322,640) | (11,322,640) |
리스부채의 원금 상환 | (556,929,344) | (856,647,001) |
현금의 증가 | (81,504,666,638) | 80,075,506,542 |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 97,309,452,091 | 17,233,945,549 |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 15,804,785,453 | 97,309,452,091 |
이 익 잉 여 금 처 분 계 산 서
제18(당)기 | 2022년 01월 01일 | 부터 | 제17(전)기 | 2021년 01월 01일 |
2022년 12월 31일 | 까지 | 2021년 12월 31일 | ||
처분예정일 | 2023년 03월 31일 | 처분확정일 | 2022년 03월 22일 |
주식회사 아시아경제 | (단위 : 원) |
과 목 | 제 18(당) 기 | 제 17(전) 기 | ||
I. 미처분이익잉여금 | 96,302,984,636 | 93,355,953,721 | ||
1.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93,355,953,721 | 58,638,461,143 | ||
2. 회계변경의 누적효과 | ||||
3. 확정급여제도의 보험수리적손익 | 742,521,183 | (52,938,986) | ||
4. 당 기 순 이 익 | 2,204,509,732 | 34,770,431,564 | ||
II. 이익잉여금처분액 | - | - | ||
III.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96,302,984,636 | 93,355,953,721 |
2) 연결 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 |
당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전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 |
주식회사 아시아경제와 그 종속기업 | (단위: 원) |
과 목 | 제 18 기 | 제 17 기 |
---|---|---|
자산 | ||
유동자산 | 276,410,628,494 | 117,741,564,484 |
현금및현금성자산 | 52,315,719,097 | 97,309,452,091 |
재고자산 | 116,493,209 | 12,345,102 |
유동매출채권 | 9,948,577,538 | 8,834,658,687 |
유동대출채권 | 158,522,655,332 | - |
유동금융리스채권 | 12,794,859,785 | - |
기타유동채권 | 3,370,643,853 | 751,125,986 |
기타유동금융자산 | 36,484,929,096 | 10,381,204,200 |
기타유동자산 | 2,856,750,584 | 452,778,418 |
비유동자산 | 445,659,306,571 | 119,582,200,663 |
비유동매출채권 | 2,172,331 | 2,940,000 |
비유동대출채권 | 239,973,900,716 | - |
비유동금융리스채권 | 22,439,148,152 | - |
기타비유동채권 | 2,750,524,396 | 2,150,891,212 |
기타비유동금융자산 | 24,723,696,282 | 11,023,959,790 |
지분법적용투자지분 | - | 87,597,113,744 |
유형자산 | 117,727,696,327 | 15,545,826,480 |
투자부동산 | 7,868,360,193 | - |
영업권 | 23,202,256,445 | - |
영업권이외의무형자산 | 1,741,854,063 | 32,148,586 |
퇴직운용자산 | 1,022,004,819 | - |
비유동이연법인세자산 | 4,207,692,847 | 3,229,320,851 |
자 산 총 계 | 722,069,935,065 | 237,323,765,147 |
부채 | ||
유동부채 | 325,827,946,470 | 43,506,745,004 |
유동매입채무 | 808,403,146 | 166,112,930 |
기타유동채무 | 9,907,327,140 | 7,502,034,928 |
기타유동부채 | 4,278,123,786 | 1,174,480,473 |
유동차입금 | 172,019,380,413 | 6,000,000,000 |
유동성비유동부채 | 126,781,546,778 | 4,679,143,592 |
미지급법인세 | 1,329,024,241 | 12,894,267,164 |
기타유동금융부채 | 9,616,979,000 | 10,824,088,893 |
유동충당부채 | 1,520,000 | - |
유동리스부채 | 1,085,641,966 | 266,617,024 |
비유동부채 | 213,735,551,728 | 35,462,157,840 |
기타비유동채무 | 361,530,179 | 292,406,523 |
기타비유동부채 | 1,732,120,761 | - |
비유동차입금 | 112,428,277,514 | - |
이연법인세부채 | 2,242,553,534 | - |
기타비유동금융부채 | 95,667,217,418 | 35,000,000,000 |
비유동충당부채 | 263,503,401 | 17,017,239 |
비유동리스부채 | 1,040,348,921 | 152,734,078 |
부채 총계 | 539,563,498,198 | 78,968,902,844 |
자본 | ||
지배기업의 소유지분 | 182,506,436,867 | 158,354,862,303 |
납입자본 | 51,621,916,493 | 39,510,249,789 |
이익잉여금(결손금) | 90,427,232,091 | 78,432,323,677 |
기타자본항목 | 30,393,077,346 | 30,393,077,346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10,064,210,937 | 10,019,211,491 |
자본 총계 | 182,506,436,867 | 158,354,862,303 |
자본과 부채 총계 | 722,069,935,065 | 237,323,765,147 |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
당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전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아시아경제와 그 종속기업 | (단위: 원) |
과 목 | 제 18 기 | 제 17 기 |
---|---|---|
계속 영업 |
|
|
수익(매출액) | 87,009,991,245 | 42,841,714,702 |
매출원가 | 53,922,737,586 | 20,925,254,062 |
매출총이익 | 33,087,253,659 | 21,916,460,640 |
판매비와관리비 | 32,527,208,328 | 17,609,785,769 |
영업이익(손실) | 560,045,331 | 4,306,674,871 |
기타이익 | 24,810,222,986 | 37,411,542,214 |
기타손실 | 11,421,922,325 | 16,451,201,843 |
금융수익 | 1,117,845,220 | 1,197,569,950 |
금융원가 | 3,242,351,717 | 734,787,423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 11,823,839,495 | 25,729,797,769 |
법인세비용 | 1,913,042,822 | 9,233,790,111 |
계속영업이익(손실) | 9,910,796,673 | 16,496,007,658 |
중단영업 |
|
|
중단영업이익(손실) | - | 8,870,764,554 |
당기순이익 | 9,910,796,673 | 25,366,772,212 |
기타포괄손익 | 2,129,111,187 | (972,542,577) |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항목 | 2,129,111,187 | (1,581,669,599) |
확정급여제도의보험수리적손익 | 2,650,166,131 | (46,734,388)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손익 | 38,877,859 | (16,462,591,658)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처분손익 | - | 16,530,543,963 |
파생상품평가손익 | 18,083,465 | - |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의 법인세 | (578,016,268) | (1,602,887,516) |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항목 | - | 609,127,022 |
지분법자본변동 | - | 609,171,756 |
해외사업환산대 | - | (44,734) |
총포괄손익 | 12,039,907,860 | 24,394,229,635 |
당기순이익(손실)의 귀속 |
|
|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당기순이익(손실) | 9,910,796,673 | 24,571,169,264 |
비지배지분에 귀속되는 당기순이익(손실) | - | 795,602,948 |
총 포괄손익의 귀속 | ||
총 포괄손익,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지분 | 12,039,907,860 | 23,591,772,658 |
총 포괄손익, 비지배지분 | - | 802,456,977 |
지배기업 지분에 대한 주당순이익(손실) | ||
기본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 300 | 813 |
희석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 283 | 813 |
연 결 자 본 변 동 표 | |
당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전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아시아경제와 그 종속기업 | (단위: 원) |
구 분 | 지배기업 소유주 | 비지배 | 총자본 | ||||
자본금 | 주식 발행 | 기타자본구성요소 | 이익 | 합 계 | |||
전기초 잔액 | 12,754,367,000 | 15,946,890,605 | 41,238,391,562 | 53,904,505,999 | 123,844,155,166 | 3,937,193,841 | 127,781,349,007 |
당기순이익(손실) | - | - | - | 24,571,169,264 | 24,571,169,264 | 795,602,948 | 25,366,772,212 |
종속기업지분의 취득 | - | - | - | - | - | 1,577 | 1,577 |
종속기업지분의 처분 | - | - | 109,942,295 | - | 109,942,295 | (4,739,652,395) | (4,629,710,100) |
보험수리적손익 | - | - | - | (43,351,586) | (43,351,586) | 6,898,763 | (36,452,823) |
지분법기타포괄손익 | - | - | 609,171,756 | - | 609,171,756 | - | 609,171,756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손익 | - | - | (14,289,607,359) | - | (14,289,607,359) | - | (14,289,607,359)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처분손익 | - | - | 12,744,390,583 | - | 12,744,390,583 | - | 12,744,390,583 |
해외사업환산차대 | - | - | - | - | - | (44,734) | (44,734) |
기타 | 2,348,837,000 | 8,460,155,184 | - | - | 10,808,992,184 | - | 10,808,992,184 |
전기말 잔액 | 15,103,204,000 | 24,407,045,789 | 40,412,288,837 | 78,432,323,677 | 158,354,862,303 | - | 158,354,862,303 |
당기초 잔액 | 15,103,204,000 | 24,407,045,789 | 40,412,288,837 | 78,432,323,677 | 158,354,862,303 | - | 158,354,862,303 |
당기순이익(손실) | - | - | - | 9,910,796,673 | 9,910,796,673 | - | 9,910,796,673 |
보험수리적손익 | - | - | - | 2,084,111,741 | 2,084,111,741 | - | 2,084,111,741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손익 | - | - | 30,713,509 | - | 30,713,509 | - | 30,713,509 |
파생상품평가 | - | - | 14,285,937 | - | 14,285,937 | - | 14,285,937 |
기타 | 2,348,837,000 | 9,762,829,704 | - | - | 12,111,666,704 | - | 12,111,666,704 |
당기말 잔액 | 17,452,041,000 | 34,169,875,493 | 40,457,288,283 | 90,427,232,091 | 182,506,436,867 | - | 182,506,436,867 |
연 결 현 금 흐 름 표 | |
당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전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아시아경제와 그 종속기업 | (단위: 원) |
구 분 | 제 18 기 | 제 17 기 |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80,767,814,803 | 5,600,544,423 |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 | 78,347,049,915 | 1,051,718,626 |
당기순이익 | 9,910,796,673 | 25,366,772,212 |
당기순이익에 대한 조정 | (14,367,020,368) | (15,746,630,627) |
영업활동 자산과 부채의 증감 | 82,803,273,610 | (8,568,422,959) |
배당금수취(영업) | 765,620,286 | 2,489,574,950 |
이자수취(영업) | 33,621,256,083 | 2,328,616,839 |
이자지급(영업) | (17,236,834,028) | (137,470,543) |
법인세납부(환급) | (14,729,277,453) | (131,895,449) |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30,989,740,497) | 77,544,132,455 |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 유입액 | 49,903,828,694 | 195,820,116,060 |
단기대여금의 감소 | 1,691,825,550 | 27,567,798,770 |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 - | 43,236,650,630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의 감소 | - | 38,775,911,095 |
당기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의 감소 | 12,548,000,000 | - |
당기손익-공정가치 채무상품의 감소 | 35,408,963,617 | - |
파생상품자산의 감소 | - | 5,788,865,500 |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처분 | - | 78,964,000,000 |
기타 상각후원가 금융자산의 감소 | - | 773,074,947 |
유형자산의 처분 | 192,978,470 | 514,963,449 |
무형자산의 처분 | 25,000,000 | - |
보증금의 감소 | 37,061,057 | 198,851,669 |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 유출액 | (80,893,569,191) | (118,275,983,605) |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 - | 42,979,808,220 |
당기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의 증가 | 26,043,723,990 | - |
당기손익-공정가치 채무상품의 증가 | 42,315,513,786 | 6,369,208,423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의 증가 | - | 599,982,600 |
단기대여금의 증가 | - | 200,000,000 |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 - | 10,103,889,075 |
관계기업투자주식의 취득 | - | 55,000,000,000 |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 - | 220,000,000 |
기타의투자자산의 증가 | 5,001,251,623 | - |
유형자산의 취득 | 7,140,655,049 | 2,647,966,012 |
무형자산의 취득 | 156,211,460 | 7,252,200 |
보증금의 증가 | 236,213,283 | 147,877,075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25,326,416,451) | (7,455,026,069)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 유입액 | 519,900,000,000 | 10,808,992,184 |
전환사채의발행 | 12,500,000,000 | - |
장기차입금의차입 | 120,000,000,000 | - |
단기차입금의차입 | 387,400,000,000 | - |
유상증자 | - | 10,808,992,184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 유출액 | (645,226,416,451) | (18,264,018,253) |
배당금의 지급 | 719,294,316 | - |
단기차입금의 상환 | 628,713,452,348 | 17,497,614 |
유동성장기부채의 상환 | - | 17,330,471,974 |
장기차입금의 상환 | 14,590,605,204 | - |
회생부채의 상환 | 15,622,746 | - |
충당부채의 상환 | 2,000 | 7,957,664 |
주식발행비용 | 29,902,640 | - |
리스부채의 원금 상환 | 1,157,537,197 | 908,091,001 |
외화표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 효과 | - | (106,827) |
연결범위변동 | 30,554,609,151 | - |
현금및현금성자산의순증가(감소) | (44,993,732,994) | 75,689,543,982 |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97,309,452,091 | 21,619,908,109 |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52,315,719,097 | 97,309,452,091 |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2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6명 (2명)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3,000백만원 |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6명 (2명)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1,246백만원 |
최고한도액 | 3,000백만원 |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3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 1명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200백만원 |
(전 기)
감사의 수 | 1명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28백만원 |
최고한도액 | 200백만원 |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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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03월 23일 |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당사는 2023년 3월 23일까지 감사보고서 및 사업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s://www.asiae.co.kr)에 게재할 예정이며, 본 주주총회 이후 사업보고서의 변경 등 수정사항 등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총회에 참석하시는 주주님들의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발열이 의심되는 경우 출입을 제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질병 예방을 위해 주주총회 참석 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부탁드립니다.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300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