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9-07 16:33: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907000276
2023년 9월 7일 | ||
회 사 명 : | 주식회사 크리스에프앤씨 | |
대 표 이 사 : | 우진석,김한흠 (각자대표)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시 강남구 도곡로 176 (도곡동) | |
(전 화) 02-3409-3000 | ||
(홈페이지) http://www.creas.co.kr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전 무 | (성 명) 정 성 용 |
(전 화) 02-3409-3000 | ||
(임시주주총회) |
당사는 상법 제363조와 정관 제17조에 의거하여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 1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소액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4 및 당사 정관 제17조3에 의거하여 본 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09월 22일 (금) 오전 09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322, 크리스에프앤씨 역삼빌딩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보고
나. 부의안건
· 제1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 4 에 의한 경영참고사항은 당사의 본사와 국민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고, 금융감독원 또는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주주님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대리인에 위임하여 의결권을 간접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6. 주주총회 참석 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대리행사 :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인감증명서)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이전식 (참석율 100%) | 김규승 (참석율 100%) | 곽동국 (참석율 100%) | 이상호 (참석율 100%) | 장종민 (참석율67%) | |||
찬 반 여 부 | |||||||
1차 | 2023-01-13 | 지점 설립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2차 | 2023-02-02 | 지점 설립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불참 |
3차 | 2023-03-02 | 제 25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의 승인의 건 외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4차 | 2023-07-27 | 자기주식 취득을 위한 신탁계약 체결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 | 불참 |
5차 | 2023-08-11 | 주식분할 결의의 건 외 | 찬성 | 찬성 | 찬성 | - | 찬성 |
6차 | 2022-08-18 | (주)에스씨인베스트 금전대여 변경 계약 체결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 | 찬성 |
(주1) 이상호 사외이사는 2023년 3월 21일 일신상의 사유로 자진 사임하였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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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사외이사 후보추천 위원회 | 위원장 : 이전식 사외이사 위 원 : 김규승 사외이사 정성용 사내이사 | 2023.03.02 | 의안 : 사외이사 김규승 후보 추천의 件 사외이사 이전식 후보 추천의 件 | 가결 |
투명경영위원회 | 위원장 : 김규승 사외이사 위 원 : 이전식 사외이사 정성용 사내이사 | 2023.08.18 | 의안 : (주)에스씨인베스트 금전대여 변경 계약 체결의 件 | 가결 |
(단위 : 천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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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외이사 | 4 | 6,000,000 | 54,000 | 13,500 | - |
※ 인원수는 2023년 08월 31일 재직 기준
※ 주주총회 승인금액은 이사보수한도 총액임
※ 1인당 평균 지급액은 지급총액을 기말 인원으로 단순평균하여 계산함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가. 업계의 현황
[골프웨어 산업]
(1) 패션산업의 특성
패션산업은 패션상품의 생산과 판매에 관련된 모든 산업을 의미합니다. 섬유 소재업/판매업, 의류 제조업/판매업, 부재료 제조업/판매업, 액세서리 등 제조업/판매업 뿐 아니라 패션과 관련된 출판업, 교육사업, 광고업, 컨설팅 등 보조적인 비즈니스 등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류산업과 패션 잡화산업을 중심으로 패션산업의 발전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패션산업은 의류산업과 패션 잡화산업을 의미하며, 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가가치산업
패션의류는 부가가치가 높고 고용 창출 효과가 큰 산업으로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을 반영하며 개인의 사회적 지위, 개성, 라이프 스타일을 표현해줌으로서 상품이 지닌 물질적 가치와 함께 디자인, 소재, 브랜드 이미지 등을 통하여 심리적, 감각적 가치를 창조하는 산업입니다.
- 가치사슬 간 유기적 연계가 중요한 산업
패션산업은 원단 생산에서 의류 디자인, 제조, 판매로 이어지는 가치사슬을 형성하며 각 가치사슬 간 유기적 생산체계 구축이 중요한 산업입니다. 의류는 원료 확보, 원사 생산, 원단 생산, 염색, 디자인, 샘플 패턴 제작(기본 사이즈), 품평회 및 생산 수량결정, 그레이딩(사이즈 추가), 마킹(Marking) 봉제의 과정을 거쳐 생산됩니다. 통상적으로 국내 패션브랜드 기업은 제품 기획에서 판매까지 최소 1개월, 평균 3~4개월이 소요되며 원활한 원/부재료 조달 및 생산을 위한 관련 분야 기업과의 협력이 중요한 산업입니다.
- 정보산업
현대의 패션산업은 생산과 판매가 전 세계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트렌드의 변화나 소비자 구매 성향, 계절 등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며 제품의 수명이 상당히 짧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패션 정보의 신속한 파악과 정확한 분석 및 활용은 패션산업의 성패를 가름 짓는 중요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 소비자 지향산업
패션산업은 급변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욕구에 대응하여야 합니다. 소비자들의 욕구나 필요가 점차 다양화, 고급화, 개성화 되어가는 경향에 맞춰 소비자 지향적인 사고와 발상이 산업의 필수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입지산업
패션의류의 유통은 고객이 매장에 내점하여 현장에서 자신에게 맞는 착용상태를 확인하여야 원하는 최상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고객의 접근이 용이한 매장의 입지여건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신규 출점 시에 상권별로 인구규모, 인구구성, 소득수준, 소비수준, 소비취향, 교통여건 등의 분석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상권의 매력도가 차등화 됩니다. 이러한 입지산업의 특성상 주요 상권 내 최상위 입지 선점 및 동일상권 내 경쟁업체의 위치, 컨셉, 매장규모, MD구성, VMD(Visual Merchandising), 인테리어 등은 바로 해당기업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세분화 및 전문화된 산업
의류산업의 최전방 산업으로 소비자의 소득, 연령, 성별, 취향 및 유행 등에 따라 세분화 및 전문화되어 있습니다. 패션 시장은 그 범위가 광범위하고, 소비자들의 니즈는 다양하고 개성화 되어 있어 전체 패션 시장의 모든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 컨셉 및 디자인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각각의 타겟 시장을 세분화하여 디자인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세분화된 타겟시장 내 경쟁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얻기 위해서는 브랜드 고유의 개성과 특성을 전문화하여야 합니다.
- 외주 의존적 생산체제
의류봉제 산업은 자본집약적 성격보다는 노동집약적 성격이 보다 강합니다. 이에 따라 브랜드를 보유한 패션 기업 대부분이 기획, 디자인 부문에 주력하며 외부 협력업체를 통하여 상품 완사입, 외주 임가공 방식 등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외주 의존도가 높음에 따라 협력업체와 유기적인 생산 체계 구축 및 지속여부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골프인구의 증가에 따라 골프웨어 산업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과거 특정 계층 중심에서 골프웨어의 소비층이 확대됨에 따라 골프웨어 브랜드 또한 디자인 또는 기능성에 중점을 둔 고가 브랜드부터 합리적인 가격대로 즐길 수 있는 중저가 브랜드까지 확대되고 있어, 다양한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신규브랜드 런칭이 이어지는 등 시장은 여전히 매력적이라는 모습을 방증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골프웨어는 의류 복종 구분에서 스포츠웨어로 분류할 수 있으나, 일반 스포츠웨어나 아웃도어웨어 대비 고기능을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기본적인 기능에 패션 감성이 더해진 제품이 구매로 이어지는 경향이 강합니다. 따라서 트렌드의 변화가 시장의 변화를 이끌고 있으며, 그 트렌드가 변화하는 과정에 있어 일시적으로 시장의 규모가 주춤하는 시기가 존재하나 골프인구는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스크린골프, 해외골프 등 골프시장 내 진입하는 고객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바, 골프웨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전체 패션산업 규모 추이 및 성장률 |
출처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3)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 골프의류 산업은 그 특성상 경기상황에 비교적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저가의 제품보다는 고가의 골프의류 제품이 경기상황에 비교적 덜 민감하게 판매되고 있으며 당사의 고가 골프의류 제품은 높은 수요를 창출할 것입니다.
(4) 경쟁요소
우리나라 골프선수들이 올림픽, PGA, LPGA 등 국제 경기에서 지속적으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어 골프라는 스포츠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가 증가되며 자연스럽게 국내에서 골프웨어시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수년 전 아웃도어가 붐을 이룬 것과 마찬가지로 여가시간의 증대와 소득의 확대로 단순히 운동하는 것을 넘어 사회 속의 소통과 교류를 원하는 사람이 많음에 따라 골프 인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스포츠에 비해 상대적으로 물리적 요구 사항이 적어 성별, 연령대별차이가 적게 나타남에 따라 누구나 쉽게 시작하고, 노력에 따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그 수요가 더욱 증가할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많은 패션기업들이 해외 상표권자와의 라이선스 계약 또는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여 골프웨어 시장에 신규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주 고객층이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있는 30-50대인 바, 가격의 민감도는 상대적으로 낮으며, 가격대가 고가인 관계로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매출 비중이 높아 오프라인 유통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우수한 디자인 경쟁력, 브랜드인지도 또한 주요 경쟁요소입니다.
(5) 자금조달상의 특성
당사는 백화점, 대리점, 직영점, 아울렛, 온라인 등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백화점, 아울렛, 온라인은 세금계산서 발행 후 45일 이내, 대리점은 세금계산서 발행 후 30일 이내, 직영점은 수시 회수로 회수률이 높고 악성채권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6)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패션산업은 제품, 유통, 소비자, 지식재산, 하도급 등 부분을 규율하는 법령의 규제를받습니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하도급 관련 분야의 불공정거래행위를 개선하고자 하는 움직을 보이고 있으며 불공정 약관에 대하여도 직접 조사하여 시정 조치를 하는 등 소비자보호에 관한 조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개인 정보에 대한 보호 인식이 강화되어 회원가입 제도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에 대한 고객 정보보호 조치의 수준 역시 높아지고 있어 관계법령의 모니터링과 준수에 대한 필요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골프장 사업]
(1) 골프장 산업의 특성
골프장 시장 규모는 소득의 향상 및 여가시간의 증가로 인하여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골프장 산업은 레저스포츠, 건축, 환경, 서비스, 마케팅 등이 복합적으로 연계되어 있어 국가산업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골프장 산업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골프장 산업은 타 레저스포츠 시설에 비해 많은 부지를 필요로 하므로 부지의 효용가치를 정확히 분석하여야 합니다. 둘째, 골프장 산업은 부대시설의 활용이 경영의 승패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에 개발 기간 동안의 자금 투자와 회수에 대한 과학적인 기획을 필요로 합니다. 셋째, 골프장 산업은 시설의 관리와 원활한 라운딩 운영을 위한 인력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이 중요합니다. 즉 서비스 인력의 질적 수준이 필수적인 요건이 됩니다. 넷째, 골프장 산업은 시설의 투자 규모가 크고 대체로 도심으로부터 먼 거리에 위치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 스포츠 시설입니다.
[골프장의 유형 및 특성]
구분 | 개념 및 주요 특성 | |
이용형태별 | 회원제 | 회원을 모집해 회원권을 발급하고 예약에 의해 이용하는 골프장으로 대부분의 회원제 골프장이 18홀 이상으로 운영하는 골프장이나 3홀 이상이면 가능.(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수칙 제8조에서 정하고 있음) |
대중 | 회원을 모집하지 않고 도착순서나 예약에 의해 이용하는 골프장 | |
운영형태별 (회원제) | 입회금제 | 회원이 경영회사에 입회금을 예탁하고 그 시설을 우선적으로 이용할 권리(시설이용권)와 일정한 거치기간이 지난 후 입회금의 반환을 청구할 권리(입회금 반환청구권)를 갖는 골프장 |
사단법인제 | 골퍼들로 구성된 조직체(골프클럽)가 골프장을 건설, 운영하고 그회원인 골퍼들이 그 시설을 이용하는 골프장 | |
주주회원제 | 골프장을 경영하는 주식회사의 주식을 전 회원이 골고루 나누어 가지고 이들의 총의에 의해 그 회사가 운영되는 골프장 | |
규모별 (대중) | 정규 대중 | 18홀 이상의 정규대중골프장 |
일반 대중 | 9홀의 대중골프장 | |
간이골프장 | 3홀 이상 8홀 이하의 골프장 |
자료: 문화체육관광부,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2) 수요의 변동 요인
골프장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은 골프 인구입니다. 과거 특정 계층 중심에서 점차 대중 스포츠로 전환되며 골프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1년 26,541천명 수준의 골프장 이용객수는 2020년 43,717천명으로 9년 만에 약 64.7% 증가하였습니다.
(3) 경쟁요소
골프장 사업 신규 진출은 인허가 및 관련 법규 저촉 및 환경, 교통 등에 대한 영향평가가 엄격히 이루어진 후 신설이 가능하기에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골프장 사업은 신규 진출에 진입장벽이 있어 신규 업체에게는 어려움으로 작용하나 기존 업체는 안정적으로 경영할 수 있다는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 개황
당사는 1998년 8월 설립 이후 1999년 12월 골프 브랜드핑(PING)의 의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여 핑 골프웨어를 국내에 론칭 하였으며, 2008년 팬텀(FANTOM) 브랜드를 인수하여 자체 브랜드를 확보하였습니다. 이후 2011년 2월 파리게이츠(PEARLY GATES) 국내 독점 라이선스계약을 체결하였고, 기존 골프웨어와는 다른 화려한 디자인의 제품으로 골프웨어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었습니다. 2017년 5월 파리게이츠의 편집브랜드였던 마스터바니 에디션(MASTER BUNNY EDITION)을 독립 브랜드화 하였고, 2018년 4월 스코틀랜드 최고급 골프웨어 브랜드인 세인트앤드류스(ST.ANDREWS)를 런칭하는 등, 매스티지부터 최고급에 이르는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였고 2022년 5월 이탈리아 스포츠 의류 브랜드 Hydrogen을 인수하여 골프웨어를 넘어 종합 스포츠 웨어 시장에 도전하고자 합니다.
2020년 8월 (주)에스씨인베스트 지분 60%를 취득, 골프장 사업에 진출하여 신규 성장성을 확보하고 당사의 골프의류 사업과 결합, 시너지 효과를 내어 수익 창출 확대를 이루어나갈 예정입니다.
(2) 제품 설명
가) 골프의류 사업 부문
당사는 골프 의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브랜드에는 핑(PING), 파리게이츠(PEARLY GATES), 세인트앤드류스(ST.ANDREWS), 팬텀(FANTOM), 마스터바니에디션(MASTER BUNNY EDITION) 등이 있습니다.
유통 채널은 백화점,아울렛,대리점,직영점,온라인으로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으며
각 브랜드 마다 디자인의 차별성을 두어 20대부터 고령층까지 전 세대를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브랜드에 이미지에 맞게 가격을 형성 하여 하이엔드 제품부터 중저가 제품까지 판매하고 있습니다.
구 분 | 파리게이츠 | 핑 | 팬텀 | 마스터바니 | 세인트앤드류스 |
유통채널 | 백화점/아울렛 | 백화점/아울렛 | 아울렛/대리점 | 백화점 | 백화점 |
연령대 | 30~45세 | 45~55세 | 50~60세 | 30~45세 | 35~50세 |
소득수준 | 고소득층 | 중산층 | 중산층 | 고소득층 | 고소득층 |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현재 단일 패션유통 사업부문으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현재 골프장 사업 준비중이며 차후 추가하여 구분할 예정입니다.
(2) 시장점유율
패션 시장의 특성상 각각의 브랜드에 따라 경쟁업체가 상이하며, 계속해서 세분화, 다양화되는 추세에 있어 비슷한 규모의 비교 경쟁업체의 객관적 산정에 어려움이 있으며 시장의 규모 및 점유율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골프웨어 시장은 별도의 시장진입을 위한 허가가 필요없는 완전 경쟁 시장이나 패션산업 내에서도 브랜드 별 고객충성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신규 브랜드가 안정적으로 자리잡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골프웨어 시장은 일정수준의 브랜드 인지도가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어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소수의 상위 업체가 경쟁하는 과점시장적인 특성과 허가 등 법률적 규제가 없어 시장 진입이 자유로운 완전 경쟁시장의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현재 골프장 사업 준비중이며 이는 상기 1. 사업의 개요 [골프장 산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조직도
(주)크리스에프앤씨_조직도 |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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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해당사항 없음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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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조 (1주의 금액) 당 회사가 발행하는 주식 壹주의 금액은 금 1,000원으로 한다. | 제 6 조 (1주의 금액) 당 회사가 발행하는 주식 壹주의 금액은 금 500원으로 한다. | 주식 액면분할을 통한 유통주식수 확대로 주식거래 활성화
|
부칙 <신설> | 부칙 이 개정 정관은 2023년 9월 22일 시행한다. | 부칙 신설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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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주1) 임시주주총회 해당 사항 없음
금번 주주총회는 임시주주총회로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습니다.
2022년 사업보고서는 2023년 3월 23일자 공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사항 없습니다.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907000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