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13 15:24: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3000724
2024년 03월 13일 | ||
회 사 명 : | 주식회사 앤씨앤 | |
대 표 이 사 : | 최 종 현 | |
본 점 소 재 지 :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60, A동 5층(삼평동, 유스페이스1) | |
(전 화) 02-3460-4700 | ||
(홈페이지)http://www.nc-and.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이 사 | (성 명) 이 정 환 |
(전 화) 02-3460-4700 | ||
(제27기 정기)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상법 제365조 및 우리회사 정관 제21조에 의하여 제27기 정기주주총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일 시 : 2024년 3월28일(목) 오전10시 00분
2. 장 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60, 유스페이스1 A동 5층 회의실
3. 회의목적사항
《보고 안건》 제27기 감사보고, 영업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부의 안건》
제1호 의안 : 제27기(2023.01.01 ~ 2023.12.31) 연결 및 별도 재무제표(안) 승인의 건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포함)
※ 기말배당 예정내용 : 보통주 1주당 자회사 ㈜넥스트칩 보통주 0.0122501971주
※ 배당 지급예정일은 2024년 4월 27일로 예정하나, 배당업무 관련 유관기관의 자회사 주식 현물배당 시스템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기타 배당 관련 일체의 사항을 대표이사에 일임함.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2-1호 : 김경수 사내이사 선임의 건
제2-2호 : 장지훈 사내이사 선임의 건
제2-3호 : 김동욱 사내이사 선임의 건
제3호 의안 : 감사 선임의 건
제3-1호 : 박준서 감사 선임의 건
제4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제5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주주총회 소집통지, 공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주주총회 소집통지,공고사항을 당사,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명의개서대행회사(하나은행)에 비치 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주주총회에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6.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시스템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2024년 3월 18일 오전 9시 ~ 2024년 3월 27일 오후 5시
-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시작일은 09시부터, 마감일은 17시까지 가능)
다. 본인 인증 방법은 증권용 · 범용공동인증서 인증, 카카오페이 인증, PASS앱 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 행사
라. 수정 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 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7. 기타사항
- 주주총회 기념품은 준비하지 않았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해당사항 없음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해당사항 없음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블랙박스]
차량용 전자기기인 운행영상기록장치(이하 블랙박스)는 자동차 운행 중이나 사고 발생시 그 전후 시간을 녹화하여 사고의 원인 분석, 범죄 예방, 교통법규 위반 예방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자동차 보험사기 발생 건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사고 관련 현장 증거수집에 대한 필요성이 늘어났고 이는 블랙박스 수요 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 후, 운전자들은 차량사고 발생 시 상대 운전자의 허위 주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블랙박스를 장착하기 시작했고, 택시, 버스, 트럭 운송회사 등에서도 자신들이 영업용으로 운영하는 차량에 블랙박스를 장착을 하면서 그 수요는 급속도로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블랙박스 수요의 증가는 더 저렴하고, 더 작고, 훨씬 더 좋은 품질의 블랙박스가 나오게 되는 배경이 됩니다.
당사는 이러한 블랙박스 시장에서 ODM 방식으로 블랙박스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여 국내 및 일본 주요 블랙박스 완성품 업체에 공급하는 업체이며, 블랙박스 산업은 최근에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랙박스는 사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는 자동차 After Market 제품으로 꾸준히 보급이 확산되어 왔고, 최근 기준 국내 블랙박스 시장 규모는 연 250만대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안전 장치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필요 인식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국내에서는 2017년 하반기 대형 버스 및 화물차를 시작으로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기기 의무 장착이 시작되었으며, 2019년 하반기 여객운송차량 내 영상기록장치 장착을 의무화한 여객운수사업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흐름에 따라 최근의 블랙박스는 기본적인 기능인 기능인 단순한 사고 영상 기록을 넘어서 해상도 증가, QHD를 넘어 UHD 까지 넘나드는 고화질, 채널 수 증가를 비롯하여 LDWS(차선이탈경보), FCWS(전방추돌경보) 등 안전운행을 위한 솔루션이 탑재되고 있으며, 이 외에도 통신형 기능 및 높은 해상도(4K), 야간화질개선(NV), 차량정보 연동 자가진단(OBD) 기능 등 안전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기술이 탑재된 고사양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해외 역시 미국 모든 차량 내 후방카메라 탑재 의무화를 시작으로 일본과 유럽 등 다양한 국가에서 안전기기를 의무장착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유럽의 경우 국내와 상이한 규제, 인식과 함께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수출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인식의 변환 및 입법 및 코로나 19 팬데믹에서 벗어나는 등 해외 상용화에 대한 어려움은 제거되고 있습니다.
프라이버시등을 중요시 여기는 해외 국가의 경우 블랙박스 보급률이 높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 차량의 블랙박스 설치율의 경우 90%를 상회하지만 유럽의 경우 10% ~ 20% 정도에 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EU(유럽연합)의 경우 2022년부터 신규 출시 차량 모델에 대해 블랙박스 등 정보기록장치 장착을 의무화 하였으며, 2024년에는 이 규정이 모든 신차에 적용됩니다.
일본은 최근들어 블랙박스 보급률이 가장 높아지고 있는 국가 중의 하나이며, 특히 한국산 제품의 비중이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향후 일본의 블랙박스 탑재 가능성의 자동차 대수는 약 2,500만대로 전망되고 있을 만큼 한국 업체들의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블랙박스 보급률이 저조한 미국의 경우에도, 보험사 및 미 정부에서 블랙박스 설치 시 일부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관련 각종 자동차 안전 관련 법안을 추진하고 있음에 따라 기존 저조한 보급률의 원인으로 지목된 복잡한 설치, 높은 가격 등 부정적인 인식들이 일부 해결되면서 그 수요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듯 블랙박스 시장은 이미 시장이 성숙되어 있는 국내와는 달리 해외의 경우는 다양한 시장 성장요인으로 인해 당사에게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보안]
CCTV(Closed Circuit TeleVision)와 DVR(Digital Video Recoder)로 대표되는 영상보안시장은 2010년대 이후, 아날로그 카메라와 IP카메라를 동시에 저장/출력하는 하이브리드 DVR 및 네트워크와 결합된 NVR 등으로 지속적으로 진화하하여왔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영상보안 산업에서 반드시 필요로 하는 카메라에서 핵심 기능을 수행하는 영상처리 반도체를 제공하는 팹리스 업체입니다.
카메라의 화질이 높아지고 기능이 뛰어나짐에 따라 적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출시되는 차량에는 전ㆍ후방 카메라 장착이 점차 필수사양으로 채택되고 있으며 AVM 카메라 적용율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술면에서도 단순 후방 카메라에서 조향연동, AVM(Around View Monitoring), DSM(운전자졸음인식), LDWS(차선인식), HD급 디지털 고화질 실현 요구 등으로 센싱 기능을 추가하여 고급화되고 있으며, PD(Pedestrian Detection), VD(Vehicle Detection), MOD(Moving Object Detection) 등의 고급기술과 더불어 ADAS(지능형 운전자 보조 시스템)를 통한 자율주행 시대로 기술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발전에 따라 자동차에서 카메라는 필수적인 장치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여기에 들어가는 영상처리 반도체 시장도 본격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결국 카메라가 Viewing에서 Sensing으로 기능이 확대되면서 AI, 5G, 자율주행과 같은 신규 기술 트랜드와 접목되어 단순한 영상의 전달이 목적이 아닌 영상 및 그와 관련된 정보 등과 함께 다양한 산업 발전의 토대가 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블랙박스]
국내 차량용 블랙박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률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로 상용차뿐만 아니라 개인용 차량에도 장착 되어 연 250만대의 보급대수로 주요 After market 장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총 중량 20톤을 초과하는 화물 및 특수차량에 대한 차선이탈경보장치(LDWS) 장착을 의무화 하고 있는 등 운전자부주의로 대형 트럭의 사고 발생 피해가 높아짐에 따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보조금 지급과 동시에 법적 제도가 속속 마련되고 있어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이 탑재된 블랙박스가 활성화 되는데 힘을 실어줄 예정입니다.
이에 더해, 북미, 일본, 유럽, 일부 동남아 시장에서도 상용차를 중심으로 관련 법규 발의 및 시행이 이루어짐에 따라 해외 시장 진출로 인한 성장성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호주의 경우 블랙박스가 사생활 침해보다는 자동차 안전 및 차 사고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수단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으며, 사고 시 블랙박스 영상을 증거 자료로 제출할 수 있게 되어 그 실효성이 증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실용성의 증대 측면 뿐만 아니라 최근 10년 동안의 호주의 오토바이 및 상용차 등록대수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최근에는 이러한 블랙박스 시장의 성장에 기대어 기존 블랙박스 성능에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스마트 연동 기능, 원격제어, 타임랩스 기능 등과의 연계를 통해 그 활용범위도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영상보안]
최근에는 세계 각국에서 테러에 대한 위협으로 보안에 대한 사회적 요구 및 개인 보안 의식이 확산되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화질, 지능형 영상감시기능 등 고급화 사양에 대한 관심 및 수요의 증가로 네트워크 기반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으로 IoT/AI/클라우드/통신(5G) 기술 발전이 가속화 될 전망이며, 영상보안 기술 역시 지능형 솔루션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핵심 기술요소도 고화질, 압축/전송 뿐만 아니라 특화/융합, 지능형 분석/응용 기술의 중요성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한편, 아날로그 영상보안 시장은 HD급, FHD를 넘어서 QHD, UHD급 이상의 전송기술이 개발되면서 AHD(Analog High Definition)로 대표되는 이 전송 기술이 시장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었으나, IP 카메라 시스템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영상보안 시장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블랙박스]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을 살펴보면, 최근 개인 소득 수준의 증가에 따라 다양한 발전된 기술의 기능들을 장착한 고급차의 보급률이 늘어나면서 차량용 블랙박스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단순히 블랙박스의 영상기록 기능을 넘어서 ADAS, 스마트 연동 기능, 원격제어, 타임랩스 기능 등을 갖춘 고급형 블랙박스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내의 경우, 블랙박스 제조업체들이 2K, 4K급의 고해상도 제품들을 출시하면서 영상녹화 품질을 크게 높임과 동시에 차선이탈경고시스템(LDWS), 앞차출발알림(FVSA), 전방추돌경보(FCWS) 등의 기능을 적용하며 제품 경쟁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포화상태였던 블랙박스 시장은 제품 품질에 경쟁력을 갖춘 기업들만이 살아남으며 어느 정도 정리 수순으로 들어가고 있고 반대로 고성능 블랙박스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동차 시장의 특성상 소비자의 기호와 경기변동에 따른 차량용 블랙박스의 판매는 자동차 판매량 등에 맞물려 유동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보안]
당사 제품이 공급되는 영상보안 시장은 현재 경기 변동에 민감한 일반 소비자 보다는 산업, 기업, 관공서 등을 그 수요처로 하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습니다.최근 각종 범죄 증가, 독신자나 노년층의 증가, 어린이집 이슈 등, 보안의식의 증가 등으로 인해 일반 소비자에게도 보안의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고 있어 소비자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 받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앤씨앤>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블랙박스]
현재 당사의 주력 매출로 급부상한 자동차용 블랙박스 사업부문을 살펴보면, 기존 당사의 영상처리칩 부문에서 보유한 영상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2015년 10월 전 후방 FHD 블랙박스를 최초로 출시하였고 이후 차선이탈 방지, 과속카메라 알림, 앞차 출발 알림, 야간화질 개선 기능이 적용된 제품을 시작으로 IoT GPS를 결합한 제품까지 개발하여 차량 관제가 가능한 통신형 서비스 제품을 개발 및 출시 하고 있습니다. 또한 3채널 제품을 개발하여 상용차에 적합한 제품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었고, WiFi 무선 블랙박스를 통해 고기능 블랙박스 시장에도 진입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양한 제품 출시와 높은 기술수준을 바탕으로 블랙박스 시장 내 당사의 인지도는 타 경쟁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이 되었고 이로 인해 OEM / ODM 방식의 개발이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는 국내 주요 대표 브랜드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자체 브랜드를 통해서 미국, 호주, 동남아시아 등 해외시장으로 수출이 시작되었고, 그 규모는 증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에서 활동 중인 바이어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각 국가별 특성에 맞는 세분화 전략으로 제품 개발을 진행하여 다수 종류의 제품이 출시되었고, 후속 제품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전방향 시야각을 지닌 제품이나 통신 모듈을 활용한 제품 등이 개발 및 고도화 진행 중이라서,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영상보안]
당사가 보유한 영상처리 기술들은 다양한 제품군들을 통해 이를 필요로 하는 해당 시장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영상보안용 영상처리칩의 주요 목표 판매처는 영상보안 기기(CCTV 카메라, IP 카메라, CCTV 시스템, DVR 시스템)를 생산하는 업체들입니다.
2015년부터는 자체적인 영상전송 기술인 AHD(Analog High Definition)을 영상보안 시장에 내놓으면서 영상보안 시장에서 아날로그 CCTV가 HD급 이상 화질을 구현할 수 있게 하여 아날로그 시장의 성장성을 지속시켰으며, 이를 블랙박스 분야 및 차량용 영상처리칩 분야에서의 탄탄한 경쟁력 확보에도 많은 기여하였습니다.
그러나 영상보안 시장이 IP 카메라로 대표되는 디지털 영상보안 제품들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아날로그 제품향 위주인 당사의 영상처리칩 매출 비중은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2)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블랙박스 사업부문에 있어 당사는 신규사업으로 ADAS 기능을 특화한 블랙박스를 개발 및 속속 출시 중에 있습니다. 이는 기존 국토교통부 기준의 ADAS 기능인 차선이탈알림(LDWS), 앞차추돌알림 (FCWS), 앞차출발알림 (FVSA) 기능 뿐 아니라 후방추돌경보장치(RCWS)와 같은 특화된 기능까지 보유한 블랙박스입니다.
그 중 후방추돌경보장치(RCWS)의 경우 기존의 블랙박스들에서는 볼 수 없는 기능으로 이러한 차별점을 통해 해외 수출 시장 공략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당사는 기존 당사가 보유한 기술들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차량관제시스템(FMS)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차량관제시스템은 GPS 관제 단말을 통해 차량의 현재 위치와 운행 경로를 PC와 스마트폰 등에서 확인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다수 차량의 위치 및 운행 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차량 관리의 효율성 증대 및 운행 경로 제공을 통해 투명한 유류비 관리까지 가능합니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제품의 품질 확보 및 고객의 신뢰 향상까지 기대되는 시스템입니다.
여기에 상용차가 우회전할 경우 사람 등을 빠르게 인지한 뒤 사고를 예방하는 ‘코너뷰(사각지대 위험방지장치)를 상용화할 예정이며, 상용차에 들어가는 4∼5대 정도 카메라 허브 역할을 하면서 각각 카메라를 통해 들어온 영상을 분석해 사고를 예방하는 기능을 하는 AI(인공지능)큐브,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BSD) 및 졸음운전 방지를 위한 운전자모니터링시스템(DMS) 등 다양한 ADAS 솔루션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밖에 2023년 1월에 자회사 (주)베이다스를 흡수합병하면서 기존에 베이다스가 진행하던 서라운드뷰모티터(SVM) 시스템 등을 비롯한 자동차 주차보조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판매를 모회사 앤씨앤의 연구 조직, 기술 및 마케팅 노하우, 고도화된 시스템과 결합하여 자동차 전장시장 진출 가능성을 더욱 높여가고 있습니다.
(3) 조직도
앤씨앤 2024 조직도 |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상기 'III. 경영참고사항 중 1. 사업의 개요' 부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하기 기재된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으로부터 감사받기 전의 사항으로, 외부감사인 감사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연결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연 결 대 차 대 조 표(재 무 상 태 표)>
제 27 기 2023. 12. 31 현재 |
제 26 기 2022. 12. 31 현재 |
(단위 : 원 ) |
과 목 | 제 27기 | 제 26 기 |
---|---|---|
자 산 | ||
I. 유동자산 | 95,855,949,994 | 96,734,701,591 |
현금및현금성자산 | 17,968,604,291 | 9,161,940,196 |
단기금융상품 | 39,663,000,000 | 15,787,025,099 |
당기손익_공정가치 금융자산 | 8,528,231,343 | 27,320,726,964 |
매출채권 | 4,837,094,796 | 10,496,561,664 |
기타유동금융자산 | 2,768,373,720 | 446,535,813 |
기타유동자산 | 1,773,044,958 | 3,162,076,160 |
재고자산 | 14,740,564,306 | 30,145,359,657 |
당기법인세자산 | 217,000,630 | 194,927,246 |
파생상품자산 | 5,360,035,950 | 19,548,792 |
II. 비유동자산 | 30,494,546,178 | 18,072,782,975 |
장기금융상품 | 4,500,000,000 | 4,800,000,000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금융자산 | - | 1,000,016,160 |
기타비유동금융자산 | 2,853,475,854 | 1,799,520,577 |
기타비유동자산 | 83,312,343 | - |
유형자산 | 2,509,943,019 | 2,553,686,298 |
사용권자산 | 4,467,121,397 | 1,679,216,679 |
무형자산 | 14,442,452,903 | 4,602,102,599 |
이연법인세자산 | 1,638,240,662 | 1,638,240,662 |
자 산 총 계 | 126,350,496,172 | 114,807,484,566 |
부 채 | ||
I. 유동부채 | 41,421,936,394 | 31,753,896,454 |
매입채무 | 2,885,925,873 | 2,959,775,411 |
단기차입금 | 12,841,000,000 | 9,645,000,000 |
유동성장기부채 | 2,900,000,000 | 6,696,000,000 |
전환사채 | 2,701,529,887 | 3,505,339,010 |
리스부채 | 3,471,722,013 | 2,050,374,498 |
기타유동금융부채 | 5,256,071,233 | 3,542,475,665 |
기타유동부채 | 936,585,253 | 1,730,651,707 |
파생금융부채 | 10,429,102,135 | 1,617,446,584 |
당기법인세부채 | - | 6,833,579 |
II. 비유동부채 | 8,945,160,273 | 8,945,160,273 |
전환사채 | 12,999,757,786 | - |
장기차입금 | 4,900,000,000 | 5,200,000,000 |
기타비유동금융부채 | 844,237,417 | 660,390,008 |
리스부채 | 10,503,456,948 | 2,627,447,464 |
복구충당부채 | 139,889,671 | 234,001,080 |
기타장기종업원급여부채 | 483,170,319 | 223,321,721 |
부 채 총 계 | 71,292,448,535 | 40,699,056,727 |
자 본 | ||
I. 지배기업소유주지분 | 42,268,215,931 | 55,368,444,858 |
자본금 | 12,541,758,500 | 12,541,758,500 |
주식발행초과금 | 24,317,887,374 | 39,317,887,374 |
기타자본항목 | 60,564,107,069 | 54,866,650,680 |
이익잉여금 | (55,155,537,012) | (51,357,851,696) |
II. 비지배지분 | 12,789,831,706 | 18,739,982,981 |
자 본 총 계 | 55,058,047,637 | 74,108,427,839 |
부채 및 자본 총계 | 126,350,496,172 | 114,807,484,566 |
- 연결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연 결 손 익 계 산 서(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7 기 (2023. 01. 01부터 2023. 12. 31 까지) |
제 26 기 (2022. 01. 01부터 2022. 12. 31 까지) |
(단위 : 원 ) |
과 목 | 제 27기 | 제 26 기 |
---|---|---|
Ⅰ. 매출액 | 61,682,037,944 | 92,593,551,509 |
Ⅱ. 매출원가 | 52,939,036,951 | 78,126,194,485 |
Ⅲ. 매출총이익 | 8,743,000,993 | 14,467,357,024 |
판매비와관리비 | 44,465,414,234 | 46,552,948,714 |
Ⅳ. 영업이익(손실) | (35,722,413,241) | (32,085,591,690) |
기타수익 | 236,607,679 | 231,511,360 |
기타비용 | 93,515,769 | 16,847,238 |
금융수익 | 3,356,796,511 | 3,156,770,794 |
금융비용 | 3,409,448,139 | 2,683,763,424 |
지분법손실 | - | - |
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 (35,631,972,959) | (31,397,920,198) |
Ⅵ. 법인세비용 | - | 4,920,510,037 |
Ⅶ. 당기순이익(손실) | (35,631,972,959) | (36,318,430,235) |
Ⅷ. 기타포괄손익 | (1,000,016,160) | - |
Ⅸ. 총포괄이익(손실) | (36,631,989,119) | (36,318,430,235) |
Ⅹ. 당기순이익의 귀속 | ||
지배기업소유주 | (18,797,685,316) | (22,031,861,413) |
비지배지분 | (16,834,287,643) | (14,286,568,822) |
Xl. 총포괄이익의 귀속 | ||
지배기업소유주 | (19,748,483,547) | (22,031,861,413) |
비지배지분 | (16,883,505,572) | (14,286,568,822) |
기본주당순이익 | (768) | (915) |
희석주당순이익 | (768) | (915) |
-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대 차 대 조 표(재 무 상 태 표)>
제 27 기 2023. 12. 31 현재 |
제 26 기 2022. 12. 31 현재 |
(단위 : 원) |
과 목 | 제 27 기 | 제 26 기 |
---|---|---|
자 산 | ||
I. 유동자산 | 43,615,831,114 | 53,590,425,046 |
현금및현금성자산 | 9,026,454,617 | 7,593,137,586 |
단기금융상품 | 9,663,000,000 | 15,787,025,099 |
당기손익_공정가치 금융자산 | 8,488,231,343 | 7,254,292,520 |
매출채권 | 2,919,448,192 | 7,859,151,950 |
기타유동금융자산 | 1,052,498,990 | 229,311,130 |
기타유동자산 | 251,491,369 | 422,717,250 |
재고자산 | 6,733,974,513 | 14,310,020,919 |
당기법인세자산 | 120,696,140 | 115,219,800 |
파생상품자산 | 5,360,035,950 | 19,548,792 |
II. 비유동자산 | 38,826,167,194 | 41,961,749,901 |
장기금융상품 | 4,500,000,000 | 4,800,000,000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금융자산 | - | 1,000,016,160 |
기타비유동금융자산 | 337,180,071 | 742,176,817 |
종속기업투자주식 | 28,943,320,252 | 28,943,320,252 |
유형자산 | 1,086,649,438 | 1,044,910,846 |
무형자산 | 1,092,018,908 | 1,029,549,859 |
사용권자산 | 1,228,757,863 | 2,763,535,305 |
이연법인세자산 | 1,638,240,662 | 1,638,240,662 |
자 산 총 계 | 82,441,998,308 | 95,552,174,947 |
부 채 | ||
I. 유동부채 | 23,754,370,789 | 26,836,150,853 |
매입채무 | 2,296,934,246 | 2,259,408,842 |
단기차입금 | 4,800,000,000 | 4,500,000,000 |
전환사채 | 2,701,529,887 | 3,505,339,010 |
리스부채 | 879,233,913 | 1,198,451,193 |
기타유동금융부채 | 11,913,379,530 | 12,650,362,423 |
기타유동부채 | 486,019,368 | 1,098,309,222 |
파생금융부채 | 677,273,845 | 1,617,446,584 |
당기법인세부채 | - | 6,833,579 |
II. 비유동부채 | 2,826,876,870 | 7,095,251,969 |
전환사채 | - | - |
장기차입금 | 2,000,000,000 | 2,000,000,000 |
기타비유동금융부채 | 7,439,942 | 3,200,000,000 |
리스부채 | 453,091,450 | 1,611,474,776 |
복구충당부채 | 129,449,292 | 172,449,928 |
기타비유동부채 | 236,896,186 | 111,327,265 |
부 채 총 계 | 26,581,247,659 | 33,931,402,822 |
자 본 | ||
I. 자본금 | 12,541,758,500 | 12,541,758,500 |
II. 주식발행초과금 | 24,317,887,374 | 39,317,887,374 |
III. 기타자본항목 | (3,856,807,917) | (2,267,305,765) |
IV. 이익잉여금 | 22,857,912,692 | 12,028,432,016 |
자 본 총 계 | 55,860,750,649 | 61,620,772,125 |
부채 및 자본 총계 | 82,441,998,308 | 95,552,174,947 |
- 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손 익 계 산 서(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7 기 (2023. 01. 01부터 2023. 12. 31 까지) |
제 26 기 (2022. 01. 01부터 2022. 12. 31 까지) |
(단위 : 원) |
과 목 | 제 27 기 | 제 26 기 |
---|---|---|
Ⅰ. 매출액 | 45,590,579,080 | 79,307,984,929 |
Ⅱ. 매출원가 | 38,491,557,135 | 68,317,622,949 |
Ⅲ. 매출총이익 | 7,099,021,945 | 10,990,361,980 |
판매비와관리비 | 16,074,475,787 | 11,570,407,498 |
Ⅳ. 영업이익(손실) | (8,975,453,842) | (580,045,518) |
기타수익 | 147,784,536 | 160,418,438 |
기타비용 | 1,255,209,730 | 2,942,905,076 |
금융수익 | 7,159,736,144 | 2,256,449,728 |
금융비용 | 1,247,376,432 | 4,142,217,859 |
V.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4,170,519,324) | (5,248,300,287) |
VI. 법인세비용 | - | 4,920,510,037 |
VII. 당기순이익 | (4,170,519,324) | (10,168,810,324) |
VIII. 기타포괄손익 | (1,000,016,160) | |
IX. 총포괄손익 | (5,170,535,484) | (10,168,810,324) |
기본주당순이익 | (170) | (422) |
희석주당순이익 | (170) | (422) |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결손금처리계산서>
제 27 기 (2023. 01. 01부터 2023. 12. 31 까지) |
제 26 기 (2022. 01. 01부터 2022. 12. 31 까지) |
(단위 : 원 ) |
과 목 | 제 27 기 | 제 26 기 |
---|---|---|
미처분 이익잉여금 | 7,238,621,441 | 11,409,140,765 |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11,409,140,765 | 21,577,951,089 |
당기순이익(손실) | (4,170,519,324) | (10,168,810,324)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
이익준비금 전입액 | 15,000,000,000 | - |
이익잉여금 처분액 | - | - |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22,238,621,441 | 11,409,140,765 |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는 배당이 결정되는 정기주주총회일에 확정될 예정입니다.
재무제표의 기타 및 주석사항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 제27기 기말배당 예정내용 : 보통주 1주당 자회사 ㈜넥스트칩 보통주 0.0122501971주 (현물배당)
※ 배당 지급예정일은 2024년 4월 27일로 예정하나, 배당업무 관련 유관기관의 자회사 주식 현물배당 시스템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기타 배당 관련 일체의 사항을 대표이사에 일임함.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김경수 | 1965.02.26 | 사내이사 | 해당사항 없음 | 본인 | 이사회 |
장지훈 | 1965.10.30 | 사내이사 | 해당사항 없음 | 없음 | 이사회 |
김동욱 | 1966.03.11 | 사내이사 | 해당사항 없음 | 없음 | 이사회 |
총 ( 3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김경수 | (주)넥스트칩 대표이사 | 1990.02 1990.02 - 1992.06 1992.06 - 1997.05 1997.05 - 2021.03 2019.01 - 현재 2021.03 - 현재 | -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 졸업 - 대우통신 | 없음 |
장지훈 | (주)앤씨앤 사내이사 | 1988.02 1988.02 - 1995.02 1995.02 - 1997.05 1997.05 - 현재 | - 연세대학교 전자공학과 졸업 - (주)삼성전자 | 없음 |
김동욱 | (주)앤씨앤 사내이사 | 1989.02 1989.02 - 1997.05 1997.05 - 현재 | - 연세대학교 전자공학과 졸업 - (주)삼성전자 | 없음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김경수 | 없음 | 없음 | 없음 |
장지훈 | 없음 | 없음 | 없음 |
김동욱 | 없음 | 없음 | 없음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해당사항 없음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는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와 당사 근무 경험 및 경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경영 관리 및 대외적 업무를 안정적으로 수행하고,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 |
확인서
확인서20240313_김경수 |
확인서20240313_장지훈 |
확인서20240313_김동욱 |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선임
<감사후보자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박준서 | 1969.01.16 | 해당사항 없음 | 이사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박준서 | - 한경회계법인 공인회계사 - ㈜앤씨앤 비상근감사 | 1993.02 1999.02 1993.12 - 1996.06 1996.07 - 1999.05 1999.06 - 2002.05 2002.06 - 2003.12 2004.12 - 현재 2007.02 - | -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 - 삼일회계법인 공인회계사 - 안건회계법인 공인회계사 - PWC 컨설팅코리아 선임 컨설턴트 | 없음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박준서 | 없음 | 없음 | 없음 |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는 재무전문가로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의 내부통제 및 내부감시 장치 운영 현황 점검 등 감사가 수행하여야 할 역할에 적합한 전문성을 갖고 있다고 판단됨. |
확인서
확인서20240313_박준서 |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4명(0명)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2,000백만원 |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4명 (0명)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243백만원 |
최고한도액 | 2,000백만원 |
※ 기타 참고사항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 1명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100백만원 |
(전 기)
감사의 수 | 1명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12백만원 |
최고한도액 | 100백만원 |
※ 기타 참고사항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2024년 03월 20일 |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1) 상법시행령 제31조(주주총회의 소집공고)에 의거하여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개최 1주 전까지 회사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홈페이지 주소 : http://www.nc-and.com
2) 향후 사업보고서는 오기 및 정기주주총회 결과에 따라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사항이 있을 경우 DART 및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 주총 집중일 주총 개최 사유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300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