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이씨 (09220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09 14:10: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09000278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 년   03월   09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디아이씨
대 표 이 사 : 김 정 렬
본 점 소 재 지 :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동면 봉계농공길 8 

(전   화) 052-255-0500

(홈페이지)http://www.dicorp.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이 사 (성  명) 조 기 일

(전  화) 052-255-050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47기 정기)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상법 제365조 및 당사 정관 제22조에 의거하여 제47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3월 27일 (월) 오전10시

2. 장 소 :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동면 봉계농공길 8
             (주)디아이씨 인재개발연수원 1층 회의실 (문의전화:052-255-0809)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1) 감사보고 2) 영업보고 3)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나. 부의안건 :

     제1호 의안 : 제47기(2022. 1. 1 ~ 2022. 12. 31)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사외이사 선임의 건(후보자 정수현)
    제3호 의안 : 감사 선임의 건(후보자 김재훈)

4.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 전자투표 시스템 인터넷 및 모바일주소
   - 인터넷 주소: http://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http://evote.ksd.or.kr/m


○ 전자투표 행사 기간 : 2023년 3월 17일 ~ 2023년 3월 26일

    - 행사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행사 시작일에는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이용 가능)

○ 시스템에서 공인인증을 통해 주주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

                                                (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함)


○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5. 실질주주의 의결권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주주총회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대리행사할 수 없
  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
  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금번 주주총회는 전자투

   표제를 도입진행하므로 이를 활용하여 행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가. 직접행사 : 신분증

   나.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주주 인감증명
                       서, 대리인 신분증


7. 안내사항

○ 참석 주주님들을 위한 주주총회 기념품을 지급하지 아니하오니 이 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COVID-19 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직접 참석 없이 의결권 행사가 가능한 전자투표 제도를 적극 권장해 드립니다.

○ COVID-19 확산과 관련하여 질병관리청 가이드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는 주주님들께서는 마스크를 착용해주시길 '적극 권고' 드립니다.

○ COVID-19 확산에 따라 장소 변경 등의 변동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총 전일까지 금융감독원 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및 당사 홈페이지(http://www.dicorp.co.kr)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정수현 한개철
찬 반 여 부
1 2022.01.12 금전채권신탁계약 체결의 건 찬성 찬성
2 2022.02.11 2021년 사업년도 결산 승인의 건 찬성 찬성
3 2022.02.15 2021년 사업년도 연결 재무제표 결산 승인의 건 찬성 찬성
4 2022.02.21 수출입은행 수출성장자금 대출 조건변경의 건 찬성 찬성
5 2022.03.11 제46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에 관한 건 찬성 -
6 2022.03.11 임시주주총회 소집에 관한 건 찬성 찬성
7 2022.03.18 2021년 사업년도 외부감사인 결산 승인의 건 찬성 찬성
8 2022.03.21 이사회의 의장 선입방법에 관한 규정 확립의 건 찬성 찬성
9 2022.04.20 대일기배유한공사 연대입보에 관한 건 찬성 찬성
10 2022.04.20 현대커머셜 HMC 동반성장펀드 대출의 건 찬성 찬성
11 2022.05.13 디아이씨글로벌 금전대차 약정에 관한 건 찬성 찬성
12 2022.05.24 한국산업은행 운영자금 대환의 건(140억원) 찬성 찬성
13 2022.05.25 대일이노텍 연대보증 입보에 관한 건 찬성 찬성
14 2022.06.09 대일이노텍 연대보증 입보에 관한 건 찬성 찬성
15 2022.06.10 한국수출입은행 수출성장자금대출 조건변경에 관한 건 찬성 찬성
16 2022.07.11 현대커머셜 HMC 동반성장펀드 대출 연장의 건 찬성 찬성
17 2022.08.02 대일기배유한공사 연대보증 입보 연장에 관한 건 찬성 찬성
18 2022.08.09 대일기배유한공사 연대보증 입보 연장에 관한 건 찬성 찬성
19 2022.09.06 대일이노텍 연대보증에 대한 건 찬성 찬성
20 2022.09.30 기채 및 은행여신에 관한 건(150억원) 찬성 찬성
21 2022.11.23 제인모터스 주식 매입에 관한 건 찬성 찬성
22 2022.11.28 기업운전무역어음대출 한도재약정의 건 찬성 찬성
23 2022.12.05 제인모터스 대여금 출자전환 건 찬성 -
24 2022.12.07 대일기배유한공사 연대보증 입보에 관한 건 찬성 찬성
25 2022.12.20 한국산업은행 산업운영자금 신규 차입의 건(130억원) 찬성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2 3,000,000 - -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채무보증 대일기배유한공사
(종속회사의 종속회사)
2020.09.04~2023.08.09 228
(USD 18,00,000)
3.28
채무보증 대일기배유한공사
(종속회사의 종속회사)
2020.02.07~2023.08.09 89
(USD 7,000,000)
1.27
채무보증 대일이노텍
(종속회사)
2022.09.08~2024.03.08 260 3.74

※ 상기 거래금액은 2022년 12월31일 기말 환율을 기준으로 환산한 금액이며, 상기 비율은 연결기준 매출총액 기준 1/100이상 초과한 거래 내역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해당사항 없습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자동차산업의 특성
자동차산업은 광범위한 산업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전후방 산업 연관효과가 다른 산업에 비해 매우 큰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산업은 크게 제조, 유통, 운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조부문은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프라스틱 등의 산업과 2만여개 이상의 다양한 부품을 만드는 부품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자동차는 정밀기계공업을 바탕으로 2만여개 이상의 부분품을 조립, 생산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특히 소재 및 부품등 관련 산업의 뒷받침 없이는 산업의 균형있는 발전을 기하기 어려워 부품산업의 하부구조 구축 및 발전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1) 자동차부품 산업의 특성
자동차부품산업은 부품의 품질, 가격 및 기술 등에 의해 완성차의 경쟁력을 좌우한다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산업입니다. 부품의 자체 설계능력을 보유하지 않고 완전한 독자모델의 자동차 개발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첨단 부품의 개발없이는 차세대 자동차 개발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동차부품 산업은 전후방 연관 효과가 높아 여타산업에 미치는 효과도 매우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품의 설계 및 개발은 대부분 완성차업체에 의존하고 있으며 수요업체의 경쟁력은 부품 공급업체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어 쌍방간에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국내자동차 부품산업은 수직계열에 의한 종속적 납품 거래로 내수 의존도가 높고 OEM 방식에 의한 생산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모기업의 모듈화 및 신차개발에 공동 참여 능력이 부족하며 무엇보다도 설계 및 엔진, 트랜스미션등 핵심기술의 자체개발능력이 선진기술에 비해 미약한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독자적 기술개발능력 확보 및 수출 비중의 확대가 당사를 비롯한 자동차부품 업계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가-2) 변속기 산업의 특성
변속기란 자동차의 주행과 관련된 동력전달 장치로서 자동차 핵심 부품 중에서도 지속적인 기술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변속기는 엔진과 더불어 생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고, 품질보증 기간도 가장 길어 자동차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변속기 산업은 초기 설비투자 규모가 큰 장치 산업일 뿐만 아니라 기술력을 필요로 하며 완성차 업체와의 납품 구도가 공고하기 때문에 경쟁업체에 대한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변속기 시장은 완성차 업체와 기타 소수의 기업들이 공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완성차가 가격 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부품업체의 경쟁력이 선행되어야하고 저가에 고품질의 부품을 조달하려 할 것이며, 미래형 완성차는 안전성, 편리성, 친환경성이 강조될 것임에 따라 미래형 부품개발 또한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국내 변속기 생산업체들은 끊임없는 원가절감 노력과 기술개발에 역량을 집중하는 등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중장비(지게차, 굴삭기)산업의 특성
중장비산업 중 지게차산업은 자동차(부품), 음식품, 철강, 화학, 섬유, 전자통신, 제조업, 물류/유통/하역산업, 건설분야 등의 수요에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 수요가 광범위합니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중반부터 OEM 수출을 통해 지게차산업에 본격적으로 참여하여 현재는 독자모델 개발을 통해 생산된 자가상표수출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수출산업의 역군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으며 국내기업들의 물류합리화 추진에 힘입어 지게차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의 일반적인 경쟁요소인 가격, 성능, 서비스 및 원활한 판매망은 물론 핵심사업에 집중하려는 최근의 시장 경향에 따라 차량의 보수, 유지까지 포함하는 Total Service의 제공이 추가적인 경쟁요소로 등장하고 있는 등 산업전반에서 중요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굴삭기산업은 자본 집약형 산업으로 다품종 소량 생산이 불가피하여 대규모의 시설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또한 건설업에 대한 종속성이 높은 수출 지향적 산업으로 내수산업에 의존할 경우 전방산업인 건설업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산업으로 건설 경기의 기복이 심한 국내의 경우 계획 생산이 어려워 수출에 사활을 걸어야 하는 수출지향형 산업입니다.

다) Motorcycle산업의 특성
국내의 Motorcycle산업은 70년대말까지는 기아기연이 독점하여 왔으나 80년대로 접어들면서 산업합리화 조치로 인하여 효성기계공업주식회사와 대림자동차의 양사 과점 시장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대배기량의 차량을 수입, 판매하는 수입업체가 있습니다.
해외시장의 경우에는 미국, 유럽, 일본의 주요 메이커들과 중국의 메이커들간의 시장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있으며, 이는 중국, 베트남 및 기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시아 지역은 오토바이 생산 대수에서는 지배적인 시장이라 할 수 있지만 개별 오토바이 당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주요한 업체들은 미국과 같은 선진국시장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라) 신·재생 에너지 관련 사업의 특성
태양에너지는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한 신.재생에너지 자원입니다. 태양열 발전은 무한한 신.재생에너지원인 태양에너지를 반사경을 이용, 집광하여 수백~수천도의 고온을 얻고, 이를 각종 발전사이클의 구동을 위한 열원으로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태양 에너지원은 풍력 또는 바이오메스 등 타 에너지원과 비교할 때 보다 넓은 지역에 걸쳐 고르게 분포하고 있어, 폭넓은 활용이 가능하며, 타워형 태양열 발전시스템은, 다양한 요소기술의 개발 및 적용을 통해 발전효율을 높이고 시스템 구축비용을 줄여 경제적인 발전을 행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은 차세대 기술입니다. 200kW급 타워형 태양열 발전시스템은 성공적 연구개발을 통하여 개발이 완료될 경우, 소 단위규모 첨단 발전시스템의 기술적 모델로서 동 분야에서 다양한 보급 모델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마) 전기자동차 산업의 특성
환경, 연비 규제 강화와 대형 완성차 업체의 본격적인 시장 진출로 인해 세계 친환경차 시장은 전기차를 중심으로 2019년부터 매년 20% 이상의 고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의 큰 축은 환경이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친환경 자동차의 핵심기술로 전기자동차 산업이 부상되고 있고, 전기차 시장 성장에 따라 자동차 산업 전반의 구조적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의 엔진과 변속기 등의 기술이 불필요해지면서 기존 자동차 부품 시장의 축소가 예상되는 반면 배터리와 모터, 감속기 등 전기차 부품 산업의 확대가 예상되며, 주유소와 엔진오일 등의 수요 감소로 자동차 연관 산업 및 전기차 충전소 등 관련 산업 성장이 기대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가-1) 자동차부품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 산업의 후방산업의 역할을 하며 완성차 산업이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쌍용자동차, 르노삼성 등 5개 대기업 과점체제를 이루고 있는데 반하여 부품산업은 업체 수 기준으로 대기업비중이 10% 미만으로 중소기업 위주의 시장구조를 형성하고 있으며 부품 설계 및 개발을 대부분 완성차업체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이나 일본 완성차 업체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 전 세계에서 부품을 조달하는 Global Sourcing 전략을 채택하고 규모의 경제효과에 따른 단가 인하를 유도하기 위해 계열 부품사들의 타 완성차업체 납품을 장려하고 있으나 국내 자동차 산업에서는 최근 기술 및 자본축적을 이룬 대부분의 부품업체들은 여전히 특정 완성차 업체에만 납품하는 폐쇄적이고 종속적인 납품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자동차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자동차부품업체들의 기술수준 향상을 위한 설계 및 공정 기술의 향상 노력이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기존의 국내 수요기업에만 의존하던 수급구조를 개선하고 거래선을 해외 등으로 확대하려는 노력과 더불어 대형화, 전략적 제휴확대 및 모듈화, 안전, 환경, 전자화 등 새로운 기술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완성차업체의 M & A 및 전략적 제휴를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부품업계도 대형화, 전문화 추세에 놓여 있으며 현재 부품의 표준화 및 모듈화를 외부 조달의 확대, 글로벌화가 추진됨에 따라 부품산업도 기술향상과 더불어 대형화, 전문화로 발전 성장해 갈 것입니다.

가-2) 변속기 산업의 성장성
변속기산업은 초기 설비투자 규모가 큰 장치산업일 뿐만 아니라, 기술적 Know-how를 필요로 하며, 완성차업체와의 납품구도가 공고하기 때문에 경쟁업체에 대한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완성차 업계가 기존 모델 변경, 신차종 개발시 가격, 기술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부품업체가 경쟁력을 가져야하고 완성차 업체들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하여 경쟁력있는 부품을 조달하려 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미래형 완성차는 안전, 편리, 환경이 강조될 것으로 미래형 부품 및  ECU(Electronic Control Units)개발 또한 요구되고 있고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함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매진하고 있어 성장 기반을 확보하고 있다 하겠습니다. 


나) 중장비(지게차,굴착기)산업의 성장성
2022년 건설기계 완성차시장은 북미와 신흥국 등의 인프라 투자강화에 따른 수출이 호조를 보이면서 2021년에 이은 증가세를 이어갔지만, 내수는 2021년 고성장에 대한 반작용과 원자재가격 상승, SOC개발사업의 부진, 건설장비 가동률의 하락등의 영향으로 소폭감소하는 모습이었습니다.
2023년에도 내수시장은 대내외 경제상황 악화와 전반적인 건설경기 악화로 인한 건설수주 감소, 금리인상등의 악재가 예고되어, 2022년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력시장이었던 중국은 2021년 하반기부터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미국의 I I JA(인프라 투자 및 일자리법;10년동안 총 1조 달러 투자정책)에 따라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중남미의 활발한 광산개발로 꾸준한 증가세가 유지되고 있어 중국시장의 감소세를 상쇄하며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됩니다.


다) Motorcycle산업의 성장성
모든 종류의 Motorcycle에 대한 수요는 인도와 중국, 동남아시아 등 신흥시장의 소득수준이 올라감에 따라, 이륜자동차가 꾸준히 신장되어, Motorcycle OEM 생산업체와 공급자에게 성장기회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형에다 고가이고 높은 배기량을 지닌 Motorcycle에 대한 수요 역시 소득수준의 증가와 레져생활 보편화에 기인하여 순조롭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따라서 Motorcycle 완성차의 수요증가에 따라 부품산업도 A/S용 감안시 신규 생산수량이상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라)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의 성장성
신·재생에너지 자원을 이용한 타워형 태양열발전시스템의 3가지 시스템은 Heliostat, 타워, 흡수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 Heliostat는 항상 태양을 추적하여 타워에 설치된 흡수기로 태양의 복사에너지를 집광/반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태양광의 반사를 위한 거울, 태양추적을 위한 구동부 및 이를 지탱할 수 있는 구조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Heliostat 개발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중이며 태양열 발전이 일정한 수준의 경제성을 확보하게 되면 태양열발전이 가능한 세계 각 지역에서의 대규모 발전설비 구축이 본격화 될 경우  대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 전기자동차산업의 성장성
지난 몇 년간 전기차 시장이 보여준 지속적인 성장은 2023년대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2019년부터 이어온 COVID-19 팬데믹의 지속적 영향에도 불구하고 향후 10년간 매년 20% 이상의 고성장이 예상됩니다. 지역별로 미국과 유럽의 전기차 시장은 타 국가에 비해 더욱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입니다. 기후변화 문제는 다수  정부의 주요 시책 중 하나로 자리 잡았고 여러 정부가 2030년 이후 탄소 배출량을 0으로 줄일 예정입니다. 중국은 전체 전기차 판매량의 약 50%를 차지하며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 내 전기차 보조금 중 일부 삭감의 영향은 있지만, 장기적으로 전기차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은 글로벌 주요 시장이지만 전기차에 대한 정부 관심 부족과 충전소 인프라 부족 등으로 미국, 유럽, 중국의 경쟁사와 같은 수준의 전기차를 개발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국내의 경우 2013년 산업수요 대비 비중이 0%이었던 전기차는 2022년 9.8(신차등록기준)%까지 비중이 올랐으며 2025년까지 약 25만 대를 보급해 산업수요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약 15%로 끌어올리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차가 빠른 기간 내에 시장을 형성하고 규모를 키워나갈 수 있었던 이유는 보조금, 세제혜택 등 정책 지원을 통한 비용 면에서 소비자의 접근을 높이고 충전 인프라를 늘리고, 성능개발을 통한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려 전기차에 대한 인식 변화로 빠른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현대, 기아차 등 국내 메이커도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한 상황이고 전기자동차 부품의 기술경쟁력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수준까지 진입한 상황입니다. IT 융합 및 친환경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기술발전은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고 있고, 미래 자동차는 자율 주행 및 이동 서비스 분야가 결합된 산업으로 발전할 전망입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가) 자동차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보급이 일정수준 이상에 도달해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그런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자동차 보급이 성숙 단계인 1995년부터는 경기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경기침체기에는 대표적인 내구재인 자동차의 수요는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중장비부문은 건설경기와 자동차경기를 비롯한 전방산업의 수요변동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 사업분야로서 전반적인 국내경기의 상황,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투자정책과 건설 및 토목공사가 성수기, 비수기인 계절적 요인, 해외 경제동향 등에 따라 수요가 좌우됩니다.
Motorcycle부문도 경기의 변동에 따라 수요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으나, 여가생활의 증가로 인한 산악용 및 고배기량의 Motorcycle의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당사의 자동차 부품산업을 비롯한 주요사업은 자동차산업 경기와 제조 산업 경기를 비롯한 전방 산업의 수요 변동에 직접적으로 크게 영향을 받고 있어 전반적인 국내 경기의 상황 수출시장의 동향에 따라 수요가 크게 좌우되고 있습니다. 또한 환율 변동에 의한 국가별 가격 경쟁력도 전방 산업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쳐 부품산업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내수경기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고 신차의 출시 등 내수시장 경쟁 강도가 심화되고 있으며 당사의 영업 실적은 주로 승용차 시장의 상황과 지게차의 수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조 산업의 경기에 크게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당사의 주요 생산제품인 자동차부품, 중장비(지게차)부품의 핵심 경쟁요소는 가격을 비롯하여 기술, 품질, 납기 등 생산경쟁력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가격경쟁력은 이들 경쟁요소의 집합적인 개념으로 산업내 생존 및 성장에 필수요소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부품 및 중장비(지게차)부품산업은 초기 시설투자가 많이 소요되는 장치산업으로 일정규모의 양산설비를 구축하는데 많은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며 단기간에 품질 수준을 인정받기가 어려워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특성으로 인해 기존 업체간의 가격, 품질 등의 경쟁력에 의해 시장점유율이 결정되므로 완성차업체의 신제품 개발 참여, 기술개발, 원가절감 등을 통한 경쟁력 확보로 시장점유율을 계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5) 자원 조달상의 특성
당사에서 생산하는 자동차부품(Gear & Shaft, Auto Transmission부품, Diff Case 등), 지게차부품(Transmission, Drive Axle 등), Motorcycle부품(Engine, Transmission 등) 기타기계부품(Transmission, Front Axle 등)의 주요 원재료는 주물, 단조, 환봉 등으로 대부분 국내에서 조달 가능하며, 국내 협력업체와의 유대관계 강화와 파트너쉽을 공고히 하여 안정적으로 공급 받고 있습니다. 일부 특수 베아링류, 지게차 조립용 센서, 오일씰 등 부자재 일부는 외자로 조달하고 있으며 조달에 애로사항은 없습니다. 한편 인력수급상황은 양호한 편으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질 높은 노동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현재까지 법령 및 정부의 규제로 인하여 영업에 영향을 받은 사실은 없습니다. 그러나 환경과 안전에 대한 국민과 정부의 관심이 점점 커지면서 당사가 영위하는 기계공업의 특성상 소음진동 규제법, 대기환경보전법(비산먼지), 수질환경보전법, 산업안전보건법, 폐기물관리법 등의 규제를 받고 있으며 당사는 환경문제와 관련된 지속적인 법적, 행정적 규제강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산업안전에 관한 자체 점검 및 교육실시, 친환경 경영에 역점을 두고 제품생산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1976년 부산시 금정구 금사동에서 설립, 현재 울산시 울주군에 본사 및 두동공장(자동차부품), 언양공장(자동차부품), 중장비공장, 지게차 밋션조립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8년 울산시 울주군 두동면 소재 두동공장과 인접한 공장을 매입 2009년 7월 신사옥 및 공장을 준공하여, 본사을 이전 자동차부품 생산 일원화 및 2013년 12월 중장비 공장을 이전함으로써 생산성 향상 및 인건비 절감, 생산의 일원화에 따른 시너지 효과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대일이노텍(주)는 2005년 11월 충청남도 서산에 설립 현대자동차, 현대트랜시스등에 Diff-Case 등을 생산, 판매 하고 있으며, 대호기계공업(주)는 전라북도 익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1986년 11월 인수하여 현대자동차 전주공장등 상용자동차용 부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제인모터스는 2016년 08월 설립하여 2019년 5월부터 전기 상용차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주)디아이씨글로벌은 2016년 06월 설립한 특수목적회사(SPC)입니다. (주)디아이씨글로벌이 소유하고 있는 중국현지법인인 대일기배유한공사는 중국 장가항시에 2004년 3월 설립하여 현지 자동차 Maker에 Gear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주)제인모터스가 소유하고 있는 (주)에코셀은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위해 2022년 09월에 설립하였으며, 대일기배유한공사가 소유하고 있는 봉탁과기유한공사는 자산매각을 위해 일시적으로 22년 10월에 설립되었습니다. 그리고 디아이씨글로벌인 소유한  미국 현지 법인인 DAE-IL USA는 미국 Kentucky주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8년 1월 설립, 기존 판매 법인을 인수하여 Motorcycle용 고성능 엔진 및 기타 부품등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현재는 DAE-IL USA를 통한 미국 현지 자동차부품 제조사업 진출전략으로 Kentucky주 정부와 투자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이에 공장부지 약 50,000평 무상지원 및 각종 인센티브  등을 부여 받았습니다. 이것으로 통상마찰 불확실성 해소 및 현지화를 통한 마케팅 강화, 그룹 이익 극대화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기대 하고 있으며, 만성 부진에 벗어나지 못했던 DAE-IL USA를 완전 정상화 및 그룹 성장의 축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설립 초기 농기계부품(Gear & Shaft)을 주로 생산하였으나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다년간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생산품목을 자동차부품, 중장비(지게차)부품, Motorcycle부품 분야로 점차 확대하며 동력 전달장치의 핵심 부품인 Gear & Shaft를 전문 생산, 국내 최고의 Gear Maker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당사 매출액의 85%이상을 차지하는 자동차부품은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및 대형 부품 조립업체에 납품하고 일부는 미국, 호주 등 해외에 직접 수출하고 있으며 경승용차(기아자동차 모닝)용 Transmission, 6속 Sun Gear, 7속, 8속 듀얼클러치 변속기(7DCT,8DCT), 전기자동차 감속기 등을 생산, 조립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게차부품은 국내 지게차 3대 Maker인 두산산업차량, 현대중공업, 클라크에 Transmission과 Axle 완제품을 조립 공급하는 독점적 사업자의 위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3년 하반기 두산산업차량(두산인프라코어)의 지게차 밋션 조립라인을 이관 받아 지게차 밋션을 조립하여 공급함으로써 매출액 및 부가가치 증대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당사의 영업 및 판매 전략은 자동차부품 사업본부, 중장비부품 사업본부, 품질관리본부, 경영지원본부로 세분화하여 각 본부별 영업 및 판매, 생산, 품질관리에 적극 대응하여 제품의 특성에 맞추어 완성차업체 및 대형 부품조립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하거나 특정 부품의 개발 의뢰에 따라 생산, 납품하고 있어 기존 납품업체와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함은 물론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기술혁신을 통하여 완벽한 품질로서 가격경쟁력을 높임으로써 수주증대 및 신규 거래선 확대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다양한 형태의 사업을 영위하는 당사는 기업의 제활동간의 상호관계 및 제품, 제조공정의 특징, 시장 및 판매방법의 특징등을 고려하여 당해 부분의 매출액이 총매출액의 10%이상인 사업부문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습니다.

구  분 회  사  매출액(백만원) 비율(%) 주요 제품
자동차부품 부문 (주)디아이씨 585,727 84.17 Diff Case, 경승용차 밋션 부품 등
(주)대일이노텍 Diff Case, 경승용차 밋션 부품 등
대호기계공업(주) Diff Case, 상용 자동차 밋션 부품 등
대일기배유한공사 Diff Case, 자동차 밋션 부품 등
(주)제인모터스 전기 상용차
DAE-IL USA Diff Case, 자동차 밋션 부품 등
C.C.E Motorcycle Engine 등
중장비부품 부문 (주)디아이씨 110,163 15.83 지게차 용 T/M, D/A, 굴삭기 부품, 기타 등


(2) 시장점유율

 지배회사인 (주)디아이씨 2022년 매출 기준으로 주요 매출 업체는 자동차부품은 현대자동차(총 매출액의 6.81%), 현대트랜시스(48.77%), 기아자동차(1.34%), 현대자동차 관계사 등(21.02%)으로, 중장비부품은 두산산업차량(총 매출액의 15.98%), 클라크(2.48%), 현대건설기계(1.44%), 기타(2.16%)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품의 특성상 수많은 종류의 부품인 중간재이므로 시장점유율을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가) 주요 목표 시장과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당사의 주요 목표 시장은 자동차부품은 내수시장에서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등 5개 대기업 및 대형 부품업체이며 수출시장에서는 해외 완성차업체 및 부품업체입니다. 중장비부품은 국내의 3대 지게차 생산 업체인 두산산업차량(두산인프라코어), 현대중공업, 클라크 및 해외의 지게차 시장입니다. Motorcycle부품은 전량 미국의 Motorcycle 부품회사로 직수출하고 있으며 기타부품은 대부분 일본으로 직수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품 공급업체의 생존은 수요업체인 완성차업체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수요자인 완성차업체 및 대형 부품업체가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최대조건인 가격경쟁력과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부품업체가 품질, 가격, 기술면에서 경쟁력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부품업체는생존을 위해서 끊임없는 원가절감 노력과 함께 핵심부품의 지속적인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는 등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나) 내수 및 수출의 구성
당사는 자동차부품의 경우에는 생산제품의 대부분을 국내의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등 완성차업체와 현대모비스, 위아 등 대형 부품업체에 납품하고 있고 수출은 완성차업체에 Local수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부 품목은 미국 GM, DANA 등 해외에 직수출하고 있습니다. 중장비(지게차)부품에 대한 수출도 국내 클라크 등에 Local수출이 대부분이며 일부 품목은 일본 등지로 직수출하고 있습니다. Motorcycle부품은 전량 미국으로 직수출하고 기타부품은 대부분 일본에 직수출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2009년부터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자동차부품부문은 본사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는 DIFF-CASE, 신세대차종(소나타, 싼타페, 아반테  등)에 소요되는 Sun Gear, Shaft, AUTO밋션부품과 신소형차종의 Manual 밋션부품, 7속 듀얼클러치 변속기(7DCT) 매출증대 등의 지속적인 증량이 예상되며 또한 그랜져 등 중형 승용차에 장착되는 신규 8속 듀얼클러치 변속기(8DCT), 향후 친환경 자동차 시장의 증가에 따른 현대자동차, 미국GM 등 북미 전기자동차 제조업체용 감속기 매출증대, 중국 현대트랜시스에 대한 수출증대 등으로 매출이 지속 증가 예상됩니다. 중장비부품 부문도 주력업체인 두산산업차량의 수출호조 및 차세대 기종전환에 따른 물량증가 및 두산인프라코어의 굴삭기부품인 AXLE, T/M 신규 개발, 두산모트롤의 굴삭기용 선회감속기 신규 개발 등을 통하여 매출증가가 예상됩니다.
반 자율 및 자율 주행 차량의 필수 기본 구성요소인 변속 및 자동 주차의 핵심 기술인 SBW(Shift-By-Wire)의 자체 개발이 완료되어 양산 체제 돌입하여 향후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이며, 전자식 오일펌프 (i-EOP)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당사가 『고일사지역 태양열 하이브리드 태양열 발전시스템 기술개발』 사업의 참여로 현재 기술 개발 중이며, 향후 국외(고일사지역)로 태양열 발전시스템 플랜트의 수출이 가능으로 고집광 태양에너지에 기초한 고효율 에너지 생산 신규 산업의 창출을 유도하는 등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입니다.
전기자동차 산업은 당사의 핵심 기술인 CVT, PTO, 복합변속기 등의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국책사업 과제인 『소형 상용급 RE-EV 부품 System Integration 기술개발』사업 관련 택배전기차,『다목적 농어촌 관리차 개발』사업 관련 다목적 농어촌 관리차(NEV), 『에너지 저감을 위한 소형 이동수단용 내장형 반자동변속기 개발』사업 관련 전기스쿠터(E-Scooter), 전기바이크(E-Bike) 등을 개발 완료하여 생산, 판매할 예정입니다.
택배전기차는 주행할 때 기본적으로 배터리의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며, 배터리 잔량이 10∼30% 이하가 될 경우 발전용 엔진으로 전기를 생산해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으로 주행할 수 있으며, 기존 택배차의 단점을 해결해 도심이나 주거 밀집지역에서 매연과 소음 걱정 없이 이동·주차할 수 있는 친환경·경제적 차량입니다.
픽업 타입의 다목적 전기차는 공항과 리조트, 농장 등 다양한 작업환경에서 화물운반·인원수송이 가능한 2인승 다목적 소형 전기차로서 평균 15㎞/h의 속도로 4시간 연속주행이 가능하며, 차량 내에 충전기가 장착돼 어디에서든 220V 전원만 있으면 충전할 수 있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자동차부품, 중장비부품, 모터사이클부품 등 핵심 동력 부품 제조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미래지향적인 친환경 에너지 및 전기차 핵심 기술 사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아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의 화려한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온실가스 감축 및 환경규제 강화 등에 의해 친환경 자동차의 수요가 급증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당사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동향에 맞춰 전기차에 탑재되는 EV감속기, SBW를 개발하였고 이를 양산화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에서는 전기차 감속기의 고효율화와 주행성능 및 동력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2단 변속기를 새 제품 개발 완료 및 시험 중에 있습니다. 기존 내연기관 사업부와 전동화 부품 사업부를 분리하여 전동화 부품 개발 활성화할 계획이며 향상된 차량 연비 개선 효과 달성이 가능하고, 대기오염 방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차의 자동 주차 동작이 가능하게 하는 SBW 용 전동식 액추에이터를 개발중에 있습니다. SBW용 전동식 액추에이터로 인해 운전자가 변속 버튼이나 다이얼을 작동하지 않아도 액추에이터로 인해 자동 주차가 가능합니다. 전량 수입 의존 주요 부품인 SBW를 국내 최초 당사에서 생산하여 국산화로 대체할 계획이며, 현재 현대자동차에 1차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대형 세단에 장착되고 향후 전차종으로 확대 예상되고 있습니다. 


(5) 조직


(주)디아이씨 조직도(fy2022)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Ⅲ. 경영참고사항 中 '1. 사업의 개요'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연결재무제표 및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보고서 수령 이전에 작성한 자료이며, 감사결과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으며, 정기주주총회의 승인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47 (당) 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46 (전) 기말  2021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디아이씨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주석번호 제 47 (당) 기말 제 46 (전) 기말
자         산




Ⅰ. 유동자산

259,062,264,516
217,062,695,612
   현금및현금성자산 5,35,39,40 44,046,219,072
23,446,107,903
   단기금융자산 9,10,35,39,40 9,499,024,243
5,619,461,530
   매출채권 7,16,35,39 84,299,927,329
63,652,588,224
   기타수취채권 8,37,39 7,781,076,269
20,741,679,479
   기타유동자산 11 10,376,573,882
9,116,931,752
   재고자산 6,35 103,059,443,721
94,485,926,724
Ⅱ. 비유동자산

389,171,309,629
411,803,652,418
   장기금융자산 10,39 81,005,000
705,625,391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9,39,41 142,080,770
365,735,810
   당기손익인식-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709,915,057
-
   장기기타수취채권 8,37,39 18,052,534,577
3,414,253,531
   유형자산 4,12,13,35 360,841,739,752
403,425,889,642
   무형자산 4,14 745,191,228
839,846,993
   이연법인세자산
-
3,052,301,051
Ⅲ. 매각예정자산 15 8,598,843,245


자 산 총 계

648,233,574,145
628,866,348,030
부         채

 

Ⅰ. 유동부채

436,115,678,244
428,402,553,774
   매입채무 20,37,39,40 167,575,804,433
150,085,121,431
   단기차입금 16,35,36,39,40 186,958,325,068
201,943,608,355
   유동성장기부채 16,35,36,39,40 27,552,682,940
46,021,564,969
   전환사채 18,36,39,40 3,356,663,147
-
   파생상품부채 19,38,39,40 427,779,315
-
   기타금융부채 21,37,39,40 19,635,795,828
11,926,758,316
   기타유동부채 20 26,344,755,336
17,273,406,739
   하자보수충당부채 22 717,920,028
958,435,651
   당기법인세부채 32 3,545,952,149
193,658,313
Ⅱ. 비유동부채

68,565,424,097
67,943,631,047
   장기차입금 16,35,36,39,40 17,935,838,772
6,915,555,291
   전환사채 18,36,39,40 -
2,717,465,136
   파생상품부채 19,38,39,40 -
1,149,815,539
   장기기타금융부채 21,39,40 1,365,858,401
1,502,366,037
   순확정급여부채 23 45,111,109,344
53,614,623,492
   충당부채 22 1,882,523,048
2,043,805,552
   이연법인세부채 33 2,270,094,532
-
부 채 총 계

504,681,102,341
496,346,184,821
자         본




Ⅰ. 지배기업소유주지분

101,718,927,528
93,008,559,373
   자본금 1,24 19,444,284,500
19,444,284,500
   자본잉여금 25 87,258,235,947
87,258,235,947
   기타자본 26 6,754,426,184
6,754,426,184
   기타포괄손익누계액 12,23,27 51,706,406,093
52,360,683,460
   이익잉여금 28 (63,444,425,196)
(72,809,070,718)
Ⅱ. 비지배지분

41,833,544,276
39,511,603,836
자 본 총 계

143,552,471,804
132,520,163,209
부채와 자본총계

648,233,574,145
628,866,348,030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47 (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46 (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디아이씨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주석번호 제 47 (당) 기 제 46 (전) 기
I. 매출액 4,37 695,890,221,570 590,132,045,596
II. 매출원가 30,37 622,895,551,416 522,637,069,131
III. 매출총이익 4 72,994,670,154 67,494,976,465
IV. 판매비와관리비 29,40 41,707,884,981 40,200,189,299
   대손상각비(환입)   (60,844,178) 2,128,259
   기타판매비와관리비   41,768,729,159 40,198,061,040
V. 영업이익 4 31,286,785,173 27,294,787,166
VI. 영업외손실
(16,149,497,348) (944,528,474)
   금융수익 31,39,40 13,857,200,456 14,978,921,733
      유효이자율법에 따른 이자수익   3,159,976 4,444,565
      기타 금융수익   13,854,040,480 14,974,477,168
   금융비용 31,39 27,339,881,739 16,439,722,324
   기타수익 32 11,250,115,170 6,740,760,827
   기타비용 13,14,32 13,298,336,461 5,651,735,285
   기타의 대손상각비
618,594,774 572,753,425
VII. 법인세비용차감전이익
15,137,287,825 26,350,258,692
VIII. 법인세비용(수익) 33 10,400,858,737 (3,136,825,603)
IX. 당기순이익
4,736,429,088 29,487,084,295
X. 기타포괄손익
6,095,879,507 32,090,624,047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7,088,451,083 29,030,739,330
      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23 8,527,450,303 3,140,353,557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
(223,655,040) 350,071,170
      재평가이익(토지,건물)
- 34,078,471,850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과 관련된 법인세
(1,215,344,180) (8,265,157,247)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992,571,576) 2,786,884,717
      현금흐름위험회피 파생상품평가손실 19,39 - 543,327,238
      재분류되는 항목과 관련된 법인세
- 2,363,089,471
      해외사업환산손익
(992,571,576) (119,531,992)
XI. 당기총포괄손익
10,832,308,595 61,577,708,342
   당기순손익의 귀속:


     지배기업소유주지분
3,041,292,679 28,970,241,805
     비지배지분
1,695,136,409 516,842,490
   당기총포괄손익의 귀속:


     지배기업소유주지분
8,710,368,153 90,902,902,161
     비지배지분
2,121,940,442 674,806,181
XII. 주당손익 34

   지배기업소유주의 기본주당순이익
79 753
   지배기업소유주의 희석주당순이익
79 751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47 (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46 (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디아이씨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지배기업소유주지분 비지배지분 총 계
자 본 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 기타포괄
손익누계액
이익잉여금 소 계
2021.01.01(전기초) 19,444,284,500 87,165,922,947 6,846,739,184 26,276,387,533 (104,075,399,232) 35,657,934,932 34,984,519,934 70,642,454,866
총포괄손익 :
  당기순이익 - - - - 28,970,241,805 28,970,241,805 516,842,490 29,487,084,295
  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 - - - 2,296,086,709 2,296,086,709 153,389,067 2,449,475,776
  유형자산재평가이익(토지,건물) - - - 23,028,930,322 - 23,028,930,322 3,552,277,721 26,581,208,043
  파생상품평가이익 - - - 423,795,246 - 423,795,246 - 423,795,246
자본에 직접 인식된 소유주와의 거래 :
  해외사업환산손익 - - - 2,358,514,847 - 2,358,514,847 4,574,624 2,363,089,471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 - 273,055,512 - 273,055,512 - 273,055,512
  종속회사의 취득 - - - - - - 300,000,000 300,000,000
  주식매수선택권재매입이익 - 92,313,000 - - - 92,313,000 - 92,313,000
  주식매수선택권 - - (92,313,000) - - (92,313,000) - (92,313,000)
2021.12.31(전기말) 19,444,284,500 87,258,235,947 6,754,426,184 52,360,683,460 (72,809,070,718) 93,008,559,373 39,511,603,836 132,520,163,209
2022.01.01(당기초) 19,444,284,500 87,258,235,947 6,754,426,184 52,360,683,460 (72,809,070,718) 93,008,559,373 39,511,603,836 132,520,163,209
총포괄손익 :
  당기순이익 - - - - 3,041,292,679 3,041,292,679 1,695,136,409 4,736,429,088
  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 - - - 6,323,352,843 6,323,352,843 341,163,245 6,664,516,088
  유형자산재평가이익(토지,건물) - - - 533,072,942 - 533,072,942 69,431,292 602,504,234
자본에 직접 인식된 소유주와의 거래 :
  해외사업환산손익 - - - (1,008,781,070) - (1,008,781,070) 16,209,494 (992,571,576)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 - (178,569,239) - (178,569,239) - (178,569,239)
  종속회사의 취득 - - - - - - 200,000,000 200,000,000
2022.12.31(당기말) 19,444,284,500 87,258,235,947 6,754,426,184 51,706,406,093 (63,444,425,196) 101,718,927,528 41,833,544,276 143,552,471,804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47 (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46 (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디아이씨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주석번호 제 47 (당) 기 제 46 (전) 기
Ⅰ. 영업활동현금흐름

13,768,836,067
37,892,055,316
   1. 영업활동에서창출된현금
29,568,709,284
50,498,924,375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5,137,287,825
26,350,258,692
       조정 38 67,583,055,900
46,505,139,883
       순운전자본의 변동 38 (53,151,634,441)
(22,356,474,200)
   2. 이자의 수취
436,383,027
1,486,581,952
   3. 이자의 지급
(13,124,943,457)
(12,218,610,828)
   4. 법인세의 납부
(3,111,312,787)
(1,874,840,183)
Ⅱ.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38
32,560,787,869
(2,850,395,548)
      단기금융자산의 순증감
(3,557,117,957)
2,240,805,585
      기타수취채권의 증가
(212,137,000)
(3,214,465,742)
      기타수취채권의 감소
1,101,831,913
3,507,633,136
      장기금융자산의 증가
(38,000,000)
(114,964,000)
      장기금융자산의 감소
376,654,344
(9,755,616)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1,000,160,807)
-
      유형자산의 취득
(12,938,292,798)
(22,562,524,386)
      유형자산의 처분
18,978,301,323
15,868,083,438
      장기기타금융부채의 증가
4,887,603,064
-
      장기기타수취채권의 증가
(525,656,000)
(278,772,363)
      장기기타수취채권의 감소
25,487,761,787
1,713,564,400
Ⅲ.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38
(26,373,199,847)
(27,693,167,156)
      단기차입금의 감소
(18,538,924,052)
(39,602,277,728)
      유동성장기부채의 상환
(54,386,963,328)
(45,844,923,700)
      장기차입금의 증가
47,201,370,564
54,300,000,000
      전환사채의 발행
-
3,980,000,000
      리스부채의 감소
(848,683,031)
(825,965,728)
      비지배주주와의 거래
200,000,000
300,000,000
Ⅳ.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I+II+III)

19,956,424,089
7,348,492,612
Ⅴ. 기초의현금및현금성자산

23,446,107,903
16,714,803,708
Ⅵ. 환율변동효과 등

643,687,080
(617,188,417)
Ⅶ. 기말의현금및현금성자산

44,046,219,072
23,446,107,903
재 무 상 태 표
제 47 (당) 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46 (전) 기말  2021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디아이씨 (단위 : 원)
과         목 주석번호 제 47 (당) 기말 제 46 (전) 기말
자         산




I. 유동자산

141,995,408,515
115,266,020,095
   현금및현금성자산 4,37,38,40 18,768,865,852
2,510,399,060
   단기금융자산 9,38,34,40 566,552,860
2,307,187,195
   파생상품금융자산 8,38,41 1,354,924
-
   매출채권 6,34,35,36,37,38,40 50,809,485,928
46,084,523,952
 기타수취채권 7,36,38,40 5,964,503,878
7,438,651,437
 기타유동자산 10 7,348,246,447
6,465,452,847
 재고자산 5,34 58,536,398,626
50,439,124,504
 당기법인세자산
-
20,681,100
II. 비유동자산

256,244,885,334
276,534,970,034
   장기금융자산 9,38,40 81,005,000
29,390,000
   기타포괄-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8,38,41 141,080,770
364,735,81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8,38,41 709,915,057
-
 장기기타수취채권 7,38,40 31,094,038,445
31,486,146,582
 종속기업투자 11,36 17,420,431,613
16,997,598,821
 유형자산 12,34,39 205,039,445,439
220,447,556,421
 무형자산 14,39 46,119,910
46,119,910
 이연법인세자산 32 1,712,849,100
7,163,422,490
자   산   총   계

398,240,293,849
391,800,990,129
부               채




I. 유동부채

259,822,893,170
272,025,960,918
 매입채무 20,36,37,38,40 123,869,316,312
114,525,618,717
 단기차입금 15,35,36,37,38,40 95,907,444,916
103,853,831,109
 유동성장기부채 16,35,36,37,38,40 10,641,845,428
34,893,266,660
   전환사채 17,18,37,40 3,356,663,147
-
   파생상품부채 17,18,37,38,40,41 427,779,315
-
   기타금융부채 20,38,40 12,629,033,559
6,854,044,928
 기타유동부채 19,20,38,40 9,237,599,382
10,940,763,853
   하자보수충당부채 21 717,920,028
958,435,651
   당기법인세부채
3,035,291,083
-
II. 비유동부채

68,392,306,808
70,656,419,318
 장기차입금 16,35,36,37,40 23,319,950,000
14,531,566,676
   전환사채 17,18 -
2,717,465,136
   파생상품부채 17,18,37,38,40,41 -
1,149,815,539
   장기기타금융부채 20,37,40 1,030,554,537
611,759,879
 순확정급여부채 22 42,315,886,272
49,833,155,721
   기타장기종업원급여 21 1,725,915,999
1,812,656,367
부   채   총   계

328,215,199,978
342,682,380,236
자               본




I. 자본금 23 19,444,284,500
19,444,284,500
II. 자본잉여금 24 84,037,225,257
84,037,225,257
III. 기타자본 25 7,894,611,198
7,894,611,198
IV. 기타포괄손익누계액 26 29,833,284,153
29,630,098,576
V. 이익잉여금 27 (71,184,311,237)
(91,887,609,638)
자     본     총     계

70,025,093,871
49,118,609,893
부 채 와 자 본 총 계

398,240,293,849
391,800,990,129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47 (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46 (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디아이씨 (단위 : 원)
과         목 주석번호 제 47 (당) 기 제 46 (전) 기
I. 매출액 36,39 472,804,592,140 409,336,577,943
II. 매출원가 29,36 419,332,432,304 362,333,312,928
III. 매출총이익
53,472,159,836 47,003,265,015
IV. 판매비와관리비 28,29 24,966,530,664 22,184,419,986
   대손상각비 6,28 737,524,574 102,585,571
   기타판매비와관리비 28 24,229,006,090 22,081,834,415
V. 영업이익 39 28,505,629,172 24,818,845,029
VI. 영업외손실
(4,399,120,849) (3,217,873,464)
   금융수익 30,38 9,084,191,528 9,044,995,744
      유효이자율법에 따른 이자수익 30 3,001,906 4,003,637
      기타 금융수익 30 9,081,189,622 9,040,992,107
   금융비용 30,36,38 10,983,846,391 9,221,027,278
   기타수익 31 7,444,040,704 4,706,525,326
   기타비용 31 7,411,566,645 4,114,191,947
   기타의 대손상각비 7,31 649,681,337 6,406,222,558
   종속기업투자손상차손환입 31 - 2,772,047,249
   종속기업투자손상차손 31 1,882,258,708 -
VII. 법인세비용차감전이익
24,106,508,323 21,600,971,565
VIII. 법인세비용(수익) 32 9,367,810,559 (4,167,001,115)
IX. 당기순이익
14,738,697,764 25,767,972,680
X. 기타포괄손익
6,167,786,214 15,709,910,362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 되지 않는 포괄손익
6,167,786,214 15,286,115,116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손익
7,641,481,378 2,692,778,401
   유형자산재평가이익
- 16,554,733,913
   기타포괄-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익
(223,655,040) 350,071,170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과 관련된 법인세
(1,250,040,124) (4,311,468,368)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 될 수 있는 포괄손익
- 423,795,246
   현금흐름위험회피 파생상품평가(손)익
- 548,236,620
   재분류되는 항목과 관련된 법인세
- (124,441,374)
XI. 당기총포괄손익
20,906,483,978 41,477,883,042
XII. 주당손익 33

   기본주당이익
380 665
   희석주당이익
380 664

자 본 변 동 표
제 47 (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46 (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디아이씨 (단위 : 원)
과     목 자 본 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 기타포괄손익누계액 이익잉여금 총   계
2021.01.01 (전기초) 19,444,284,500 83,944,912,257 7,986,924,198 16,020,555,366 (119,755,949,470) 7,640,726,851
총포괄손익 :
  당기순이익 - - - - 25,767,972,680 25,767,972,680
  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 - - - 2,100,367,152 2,100,367,152
  파생상품평가이익 - - - 423,795,246 - 423,795,246
  토지재평가이익 - - - 2,739,491,664 - 2,739,491,664
  건물재평가이익 - - - 10,173,200,788 - 10,173,200,788
  공정가치금융자산평가손실 - - - 273,055,512 - 273,055,512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
  주식매수선택권 - - (92,313,000) - - (92,313,000)
  주식매수선택권재매입이익 - 92,313,000 - - - 92,313,000
2021.12.31 (전기말) 19,444,284,500 84,037,225,257 7,894,611,198 29,630,098,576 (91,887,609,638) 49,118,609,893
2022.01.01 (당기초) 19,444,284,500 84,037,225,257 7,894,611,198 29,630,098,576 (91,887,609,638) 49,118,609,893
총포괄손익 :
  당기순이익 - - - - 14,738,697,764 14,738,697,764
  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 - - - 5,964,600,637 5,964,600,637
  토지재평가이익 - - - 251,329,165 - 251,329,165
  건물재평가이익 - - - 130,425,651 - 130,425,651
  공정가치금융자산평가손실 - - - (178,569,239) - (178,569,239)
2022.12.31 (당기말) 19,444,284,500 84,037,225,257 7,894,611,198 29,833,284,153 (71,184,311,237) 70,025,093,871

현 금 흐 름 표
제 47 (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46 (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디아이씨 (단위 : 원)
과         목 주석번호 제 47 (당) 기 제 46 (전) 기
Ⅰ. 영업활동 현금흐름
  66,376,794,857
34,522,344,228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75,449,010,159   41,849,516,029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24,106,508,323   21,600,971,565
     조정 37 36,607,339,711   32,209,456,578
     순운전자본의 변동 37 14,735,162,125   (11,960,912,114)
  2. 이자의 수취
19,561,524
96,598,824
  3. 이자의 지급
(6,980,471,716)
(7,404,143,865)
  4. 법인세의 납부(환급)
(2,111,305,110)
(19,626,760)
Ⅱ. 투자활동 현금흐름 37
(25,991,028,304)
(12,377,602,956)
    단기금융자산의 순증감
1,662,019,335
3,604,728,132
    장기금융자산의 증가
(1,054,165,807)
(27,000,000)
    기타수취채권의 증가
(15,100,000)
(3,194,465,742)
    기타수취채권의 감소
180,381,913
3,631,202,856
    장기기타수취채권의 증가
(20,137,816,364)
(11,109,966,948)
    장기기타수취채권의 감소
366,285,250
1,713,564,400
    유형자산의 취득
(8,185,914,449)
(11,083,256,563)
    유형자산의 처분
1,223,281,818
4,388,590,909
    종속기업투자의 취득
-
(300,000,000)
    보증금의 증가
(30,000,000)
(1,000,000)
Ⅲ. 재무활동 현금흐름 37   (23,587,185,443)
(21,487,653,017)
    단기차입금의 증가
197,272,737,721   143,832,569,760
    단기차입금의 감소
(205,219,123,914)
(182,062,816,912)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40,463,037,908)
(29,381,878,124)
    장기차입금의 증가
25,000,000,000
42,300,000,000
    전환사채의 발행
-
3,980,000,000
    리스부채의 감소
(177,761,342)   (155,527,741)
Ⅳ.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16,798,581,110
657,088,255
Ⅴ.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2,510,399,060
1,853,279,272
Ⅵ. 외화환산으로 인한 현금의 변동

(540,114,318)
31,533
Ⅶ.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18,768,865,852
2,510,399,060

※ 상세한 주석사항은 감사보고서 수령 즉시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감사보고서 제출 공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제 47 (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46 (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원)
구 분 당 기(안) 전 기
I.미처분이익잉여금
(75,136,611,710)
(95,839,910,111)
 1. 전기이월이익잉여금 (95,839,910,111)
(123,708,249,943)
 2. 보험수리적손익 5,964,600,637
2,100,367,152
 3. 당기순이익 14,738,697,764
25,767,972,680
II.이익잉여금처분액
-
-
 1. 이익준비금 -
-
2. 배당금
(주당배당금(률):
 당기: 0원
 전기: 0원
- - - -
III.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75,136,611,710
(95,839,910,111)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구  분 제 47 기 제 46 기
주당액면가액(원) 500 500
발행주식총수 33,888,569주 33,888,569주
주당 현금배당금(원) - -
연간 배당금총액(백만원) - -
시가배당율(%) - -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정 수 현 1956년 12월 07일 관계없음 (주)디아이씨
이사회
총 (1)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정 수 현 전문강사 2011.01~2011.12 부산시 과학산업과장 없음
2012.01~2013.06 부산시 감사담당관
2013.07~2013.12 부산시 기장군 부군수
2014.01~2015.12 부산시 북구 부구청장
2017.05~2018.12 해양수산인재개발원 공직가치 전문강사
2018.06~현재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등록 청렴교육 전문강사
2019.05~현재 국민권익위원회 청렴교육지원단 전문위원
2019.03~현재 (주)디아이씨 사외이사 재임중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서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정 수 현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후보자성명

직무수행계획

정 수 현

┗  법학분야 전문가로서의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사회의

     다양성을 제고하고 의사를 개진하여 사외이사로서의 직무를 수행

  

┗  주주와 사회의 이익을 대변하는 동시에 회사의 장기적 성장과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해 주요 경영사안을 의결

  

┗  사외이사로서의 전문성 및 독립성을 기초로 직무를 수행하겠으며

     상법 제382조 제3항, 제542조의8 및 동 시행령 제34조에 의거하

     여 사외이사의 자격요건을 부적격 사유에 해당하게 된 경우에는

     사외이사직을 상실하도록 함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서명 추천사유
정 수 현  법학분야 전문가로서의 지식과 폭넓은 경험을 통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회사의 경영 현안
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이해와 전문적인 식견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외이사로서의 직무인
업무집행 감시, 감독 수행과 정책결정을 위한 전문지식의 제공 등을 통해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사료되어 사외이사 후보자로 추천함.


바. 확인서

23.03.03_ 확인서(사외이사 정수현)


□ 감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최대주주와의관계 추천인
김 재 훈 1954년 08월 21일 관계없음 (주)디아이씨 이사회
총 (1)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 재 훈 (주)디아이씨
상임감사(현)
1977.11~2009.01 부산은행 지점장 없음
2009.07~2013.07 오리엔스금속(주) 상임감사
2014.03~현재 (주)디아이씨 상임감사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서명 추천사유
김 재 훈  회계분야 전문가로서의 지식과 폭넓은 경험을 통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회사의 경영 현안
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이해와 전문적인 식견을 보유하고 있으며, 감사로서의 직무인 업무
집행 감시, 감독 수행과 정책결정을 위한 전문지식의 제공 등을 통해 회사의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다고 사료되어 감사 후보자로 추천함.


마. 확인서

23.03.03_ 확인서(감사 김재훈)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3년 03월 17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당사는 2022년 3월 18일 감사보고서와 사업보고서를 DART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www.dicorp.co.kr)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한편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된 사업보고서는 DART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 금번 정기주주총회에서 주주님께서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도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도록 전자투표제도(상법 제368조의 4)를 활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의 방법에 따라 전자투표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전자투표시스템

       인터넷 주소: http://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http://evote.ksd.or.kr/m

       ※ 관리업무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 전자투표 행사기간: 2023년 3월 17일 9시 ~ 2023년 3월 26일 17시
      첫날은 오전 9시부터 전자투표시스템 접속이 가능하며, 

       그 이후 기간 중에는 24시간 접속이 가능합니다. 

       단, 마지막날은 오후 5시까지만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

 

○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

                                              (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함)

 

○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됩니다. 


□ 주총 집중일 주총 개최 사유
  - 해당 사항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09000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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