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랩스 (09037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14 17:14: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4001459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년   3월   14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메타랩스
대 표 이 사 : 하 지 성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428

(전   화) 02-2189-7700

(홈페이지)http://www.metalabs.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전 무 이 사 (성  명) 최 홍 수

(전  화) 02-2189-770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4기 정기주주총회)



주주님의 깊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회사 정관 제19조에 의해 제24기 정기주주총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상법 제542조의4 및 정관19조에 의거하여 발행주식총수의 1% 이하 소유주주에 대하여는 전자문서로 소집통지에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일 시 : 2024년 3월 29일(금) 오전 9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18, 섬유센터 17층

3. 회의 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 감사보고 및 영업보고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 외부감사인 선임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제24기(2023. 1. 1 ~ 2023. 12. 31)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결손금처리계산서(안)]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제3호 의안 : 이사보수 한도 승인의 건
      제4호 의안 : 감사보수 한도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은 당사의 본점과 명의개서대행회사(국민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으며,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우리회사는 상법 제368조의4 및 동법 시행령 제 13조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도록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 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관리시스템
-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 「https://vote.samsungpop.co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4년 3월 19일 ~ 2024년 3월 28일
-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행사 시작일에는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행사방법 :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카카오페이, 휴대폰인증)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 상정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6. 주주총회 참석 시 준비물

가. 직접행사 : 신분증(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증)

나.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후 서명날인), 대리인 신분증


7. 기타

경영내실화에 더욱 정진하고자 주총선물은 지급하지 않을 예정이오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3월  14일


                  주 식 회 사   메 타 랩 스   대 표 이 사   하  지  성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최진오
(출석률: 50%)
전태준
(출석률: 54.5%)
찬 반 여 부
1 2023-01-19 계열사 자금대여의 건 찬성 -
2 2023-02-10 제23기 재무상태표 및 손익계산서 승인의 건
제23기 내부회계관리자의 운영실태평가보고서 및 감사의 평가보고서 검토의 건 
찬성
참석
찬성
참석
3 2023-02-21 제23기 연결재무상태표 및 연결손익계산서 승인의 건
제23기 정기주주총회 전자투표제도 채택의 건
찬성 찬성
4 2023-03-09 제23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찬성 -
5 2023-03-30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건(납입일 변경) - -
6 2023-04-20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 취득결정의 건 - -
7 2023-05-02 전환사채 발행후 만기전 사채취득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건(자금사용용도 변경)
- -
8 2023-05-12 여신신규차입에 대한 연대보증 입보의 건 - -
9 2023-05-15 2023년 1분기 실적 및 회사운영현황 보고 참석 참석
10 2023-06-02 타인에 대한 채무보증 결정의 건 찬성 -
11 2023-06-07 대표이사 선임의 건 - -
12 2023-06-29 상환전환우선주 전환청구의 건 - 찬성
13 2023-08-02 전환사채 만기상환의 건 - 찬성
14 2023-08-10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 취득결정의 건 - 찬성
15 2023-08-14 2023년 반기 실적 및 회사운영현황 보고 참석 참석
16 2023-08-18 계열사 자금대여의 건 - 찬성
17 2023-09-12 타인에 대한 채무보증 결정의 건 - 찬성
18 2023-09-18 계열사 자금대여의 건 찬성 -
19 2023-09-26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철회의 건 - -
20 2023-11-14 2023년 3분기 실적 및 회사운영현황 보고의 건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건(자금사용용도 변경)
참석
찬성
참석
찬성
21 2023-11-27 타인에 대한 채무보증 결정의 건 찬성 찬성
22 2023-12-05 타인에 대한 채무보증 결정의 건(추가보증의 건) 찬성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 해당사항 없음.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3 3,000,000,000 43,500,000 14,500,000 -

-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를 포함한 보수한도 총액이며, 제23기 정기주주총회(2023.03.30)에서 승인받은 금액입니다.
- 인원수 및 지급총
액은 당해 사업연도 중 퇴임한 사외이사를 포함하였습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 모회사

[패션부문]


1) 산업의 특성

패션산업이라 함은 유행을 따르는 상품의 생산과 판매에 관련된 모든 산업을 의미합니다. 유행을 따르는 상품의 생산과 판매에 관련되는 산업이란, 섬유소재에 관련된 산업을 비롯하여 소재판매업, 의류제조업, 의류판매업, 부자재의 제조업이나 판매업,액세서리 등의 관련업, 패션관계의 출판업이나 교육사업, 패션광고업, 패션컨설턴트와 같은 보조관련 비즈니스 등을 말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의류산업이 패션산업의 중심을 이루어왔기 때문에 패션산업이라고 하면 의류산업을 말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의류산업은 소규모 영세 의상실에서부터 대기업형 패션브랜드회사까지 포함하며 종류도 여성복과 남성복, 성인복과 유아복, 주문복과 기성복, 기타 특수목적용 의복 등 구별 없이 모든 의류제품을 기획, 생산, 판매하는 모든 제조업을 의미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패션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서 중소 패션전문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반면, 대기업에 의한 독점성이 낮은 것이 특색입니다. 희소가치가 있는 상품에 대한 기대와 신상품 공급주기가 점차 짧아지는 사이클 단축현상은 기획-생산-판매의 의사결정과정이 신속한 패션전문 중소기업의 존재가치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가 의류 수요에 큰 타격을 주었으나 비대면 의류 소비가 확산되면서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 패션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가지 브랜드만 취급하는 원 브랜드숍, 자사 브랜드만 취급하는 자사몰 대비 패션 플랫폼은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한데 모아 선택의 폭을 넓히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일일이 다른 쇼핑몰을 찾지 않고 한 곳에서 원스톱 쇼핑을 할 수 있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아 편리하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큐레이션 기능을 제공해 결제·배송 시스템의 간편화로 오프라인 구매보다 편리한 것이 큰 장점으로 꼽히면서 향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패션산업은 타 산업에 비하여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소비자들의 소득 증감에 대해 많은 영향을 받으며, 경기 상승 시에는 민간 소비율보다 더 높은 증가율을 나타내나 하락 시에는 더 큰 폭의 감소율을 보이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환경, 날씨 변화에 따라 수요 변동성이 크며 동일 디자인의 제품이라도 사이즈, 색상별로 수요가 상이하여 정확한 수요 예측이 쉽지 않습니다.

4) 경쟁요소 등

현대의 패션은 매스컴의 발달로 사회환경, 트렌드의 변화나 소비자 구매 성향, 계절 등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며 유행의 경향을 측정하는 지표로 작용하는 등 제품의 수명이 상당히 짧습니다. 특히 여성복은 남성복이나 유아동복 등 다른 복종보다 경쟁이 심하며, 짧은 패션주기의 특성 때문에 쉽게 모방될 수 없는 브랜드 이미지나 제품 스타일을 바탕으로 한 시장 지위 확보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패션정보의 신속한 파악과 정확한 분석 및 활용은 패션산업의 성패를 가름 짓는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5) 시장의 특성
패션이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을 반영하며 개인의 사회적 지위, 개성,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하는 일종의 문화산업으로 발전해나가면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욕구에 대응하여야 합니다. 특히 소비자들의 욕구나 필요가 점차 다양화, 고급화, 개성화 되어가는 경향에 맞춰 소비자 지향적인 사고와 발상이 산업의 필수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패션시장에서 도태되지 않도록 소비자의 욕구와 경쟁자의 전략을 정확히 예측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시장변화에 대응하고자 당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맞춤형 정보 제공, 자체제작 상품 확대 등 자사몰 강화와 국내외 유통채널 재정비에 집중하며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화장품부문]

1) 산업의 특성
코스메슈티컬이란 화장품(Cosmetics)과 의약품(Pharmaceutical)의 합성어로 의학적으로 검증된 기능성 성분을 함유한 화장품류를 통칭하는 의미이며, '닥터화장품', '피부과화장품' 이라고도 부릅니다.
코스메슈티컬 산업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율이 60% 이하이며, 특히 고가의 제품인 경우 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율이 50% 이하이므로 이익률이 높은 고부가가치형 산업입니다. 품종에 있어서는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음은 물론이며, 인터넷 등의 발달로 인하여 소비자에게 많은 정보 등이 제공됨으로써 화장품간경쟁이 치열해짐으로 인하여 재고 등을 고려한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이 일반적 생산형태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미국 조사기관 더 인사이트 파트너스에 따르면 글로벌 코스메슈티컬 시장은 2021년 459억 달러였으며, 매년 8.6%씩 성장해 2028년에는 81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착용 등으로 피부가 민감해지며, 스킨케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고 젊은 층 뿐만 아니라 노년 인구의 증가와 미세먼지, 일교차 확대 등 환경 변화로 인한 빈번한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고 성형과 미용 시술 이후 민감해진 피부를 관리해야 하는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코스메슈티컬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화장품을 고를 때에도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고 있으며, 첨단물질과 기술개발로 고기능 제품 생산 능력이 향상되어 유해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안티폴루션 제품, 미생물 균형유지에 도움을 주는 마이크로바이옴 함유 화장품과 같은 코스메슈티컬 제품을 통해 점차 진화하고 있습니다. 2026년에는 국내 총 인구 중 노인인구 비중이 20% 이상을 차지하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노인인구의 증가는 항노화 수요와 연결되므로 코스메슈티컬 시장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화장품 산업은 과거 소비재 산업으로 인식되어 경기에 매우 민감한 산업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최근 화장품 산업 및 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성장율을 고려하면 일반소비재에 비하여 경기변동(GDP성장률)의 영향을 덜 받고 꾸준히 성장하는 산업입니다.

4) 경쟁요소 등
국내 코스메슈티컬 시장은 2021년 기준 약 1조 5,000억원 가량으로 추산(출처: 한국코스메슈티컬교육연구소)되며 세계시장 내 시장규모는 작지만 화장품 기업뿐만 아니라 제약기업, 그외 의료기기 기업 등 타 분야에서도 코스메슈티컬 사업에 진출하는 등 고성장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에 화장품 업계는 소비자 니즈 세분화에 대응해 다양한 기능에 집중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으며, 관련 업체 수가 증가하면서 브랜드 경쟁 및 가격 경쟁이 심화되어 업체 간 성장속도 차이는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5) 시장의 특성
코스메슈티컬 분야는 첨단 과학기술과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품질의 질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추세이며, 미국의 경우 코스메슈티컬 시장의 규모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연평균 6.4%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9년에 81억 달러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출처: IBIS World) 또한, 시장조사기업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3년 232억 위안이었던 중국 코스메슈티컬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665억 위안으로 2013년 대비 약 2.9배 증가하였고, 2023년에 이르면 약 810억 위안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특히, 중국에서 포화상태에 놓인 일반 화장품 시장과는 달리 코스메슈티컬 제품의 수요는 지속적인 증가 폭을 보여 시장잠재력 역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이후, 화장품 유통채널이 면세점, 백화점 등의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급속히 변화하며 온라인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유통방식을 통해 외부 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자회사 (주)메타케어, (주)모모랩스, (주)모모부산

[경영컨설팅/헬스케어부문]

1) 산업의 특성

병원경영컨설팅회사란 의료행위와 관계없는 구매, 인사, 재무, 마케팅, 홍보 등 병원 경영 전반에 필요한 업무를 지원해주는 회사를 지칭합니다. 

대부분 단순 프랜차이즈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국내와 달리 미국 등에서는 병원경영컨설팅이 외부 자본을 유치해 병 의원에 병원시설 임대, 경영 위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의료기관의 다양화와 전문화에 따른 관리의료의 필요성에 따라 가격협상, 정보화 구축, 경영효율화를 목적으로하는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제휴병원 간 체결한 경영컨설팅 계약을 통하여 컨설팅수입을 지급받고 있으며, 수익은 제휴병원의 매출액 수준에 따라 결정되나 국내 모발이식계에 특화되어있는 병원 등 과의 계약으로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3) 경쟁요소 등

미용 성형 시장이 단기간에 급성장하며 전문적인 경영, 마케팅 컨설팅 기능 제공을 원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당사는 모발이식 및 탈모관리 등에 특화되어 있는 병원과 경영컨설팅계약을 체결하여 효율적인 경영컨설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병원경영컨설팅을 통해 축적된 의료/병원 데이터 및 경험치를 활용해 다양한 비급여 병원 분야의 B2B & B2C 사업 확장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 수익구조 다각화에 나설 예정입니다. 당사가 보유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헬스케어사업 모델 등의 다양한 형태의 사업기회가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4) 시장의 특성

병원경영컨설팅회사는 병원경영의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과 사업관리를 가능하게 하며 경영컨설팅을 통해 의료인은 의료행위에 집중할 수 있고, 마케팅, 회계 등의 병원경영 부분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경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병원경영컨설팅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병원경영컨설팅을 통한 공동구매, 인력의 공동관리 등이 가능해짐으로써 개인별 구매나 관리보다 원가가 절감돼 병원경영의 수익구조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영컨설팅/헬스케어부문]_탈모관리

1) 산업의 특성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고 사회활동이 증가됨에 따라 건강한 젊음을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가 자연스럽게 대두되면서 건강한 머릿결 유지가 젊음의 상징이 되고 있습니다. 모발은 외부로부터 인간의 머리를 보호하는 기능과 장식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시대의 변천에 따라 미의식도 변하여 장식적인 의미가 더욱 커져 헤어스타일로써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게 되었습니다. 이에 건강한 두피와 아름다운 모발을 위한 두피 관리에 관심이 고조되고, 탈모로 인한 외모적 스트레스를 받는 연령층을 위한 탈모 전문 클리닉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탈모 인구의 증가로 탈모 시장은 급성장을 하고 있으며, 탈모 시장은 주로 모발관리제품, 모발관리서비스, 탈모치료제, 가발, 모발이식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탈모는 발병 후 치료가 힘든 질환이기에 관리보다는 예방이 중요하다는 인식 증가로 향후 국내외 탈모관련 시장은 장기간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탈모 예방 등 관련 산업은 계속해서 성장하여 왔으며, 탈모는 최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일종의 스트레스성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는바, 탈모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탈모시장 및 관련 산업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체계적이고 전문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중·장년층 남성만의 고민으로 여겨져 온 탈모가 성별·연령대를 넘어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2021년)에 따르면 2021년 탈모 진료를 받은 환자는 24만 3,609명으로 2017년 21만 4,228명 대비 13.7% 증가하였습니다. 탈모 환자 중 남성 55.8%, 여성 44.2%로 여전히 여성보다 남성이 더 높은 비율을 자랑하지만, 발병률의 차이는 11% 정도로 크지 않으며 최근 젊은 여성들의 사회 진출 확대, 과도한 다이어트 및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현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령별로는 30대와 40대(5만 2,722명, 5만 2,850명)가 21.6%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이어 20대(4만 7,549명)가 19.5%를 차지하며 매년 증가하는 등 사회생활을 활발하게 하는 젊은층의 탈모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양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20~30대 젊은 층의 탈모환자 비율이 증가하고 탈모와 미용에 관심이 높은 여성층이 증가하며 탈모를 예방하고자 하는 잠재적 고객층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병원의 처방전을 요구하는 탈모 치료제는 심리적 장벽이 높기 때문에 병원 방문 이전에 자가치료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코로나 이후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모발 및 두피 등을 직접 관리하는 홈케어시장이 성장하면서 탈모예방 및 두피케어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진화해가는 소비자의 다양한 선호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보다 차별화된 콘셉트의 제품 개발과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이 요구됩니다.

4) 경쟁요소 등
과거 유전적 원인과 달리 최근 스트레스 과중과 불규칙한 생활습관 및 식습관 변화에 따른 호르몬 분비 이상 등 외부 환경적 요인으로 탈모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에 자가 모발이식과 같은 수술, 탈모 완화 샴푸부터 영양제, 치료기까지 탈모를 예방하거나 관리하는 시장이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주요 제약기업들이 탈모치료제 개발에 착수하거나 대기업, 헬스케어 업체들이 탈모관리 브랜드를 론칭하는 등 국내 및 해외 탈모시장에 적극 진출하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므로 새로운 원료 및 신소재 발굴을 위한 연구개발의 촉진이 요구되며, 고객의 요구에 맞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시장의 특성
국내 탈모 케어 시장은 2020년 3,072억 원, 2021년 3,383억 원에서 2025년 4,990억 원의 규모로 추정되며, 세계시장은 2020년 13,162백만 달러, 2021년 14,458백만 달러에서 2025년 21,098백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출처: KISTI, 데이터분석으로 본 탈모화장품 산업) 피부를 관리하듯 두피와 모발도 관리가 필요하다는 소비자의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 이에 따라 탈모케어 시장에 뛰어드는 기업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탈모증 질환 건강보험 진료현황(2017년~2021년)에 따르면 탈모 관련 질환으로 인해 진료를 받은 국민은 2021년 24만 3,609명으로 2018년 22만 4,688명 대비 8% 증가하였으며, 연간 탈모치료 진료비는 2021년 420억원으로 2017년 286억원 대비 4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별로는 23만명 중 남성이 13만 5,845명(56%)로 여성 10만 7,764명(44%)보다 더 많지만, 탈모는 최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일종의 스트레스성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는 바, 탈모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탈모시장 및 관련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동산 임대]

1) 산업의 특성
부동산 임대업은 자기 소유 또는 임차한 부동산을 임대하는 산업활동을 의미하며 '주거용 건물 임대업, 비주거용 건물 임대업, 기타 부동산 임대업'으로 구분됩니다.
본 사업은 인구, 산업발전, 고용 등과 같은 경제 상황에 따라 지역 간, 용도에 따라 지역내 격차가 존재하며 투자, 보유에서 활용으로 변화되면서 임대, 관리, 유통, 모델링 분야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국내 부동산 임대업은 비주거용 건물 임대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외국계 부동산 자산관리 회사들이 국내 상업용 부동산시장에 대거 진출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이후,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 및 부동산 관련 증권에 투자하고 운영하여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부동산 간접투자회사인 리츠(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부동산투자회사)형태의 임대업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금리인상 영향에 따른 투자시장 위축 및 경쟁심화 등에 따라 건물입지, 규모 및 임대가격이 경쟁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만큼 중장기적인 임대수익률 중심의 사업전략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부동산 임대업은 금리와 경기변동에 민감하며 상가 개발이 증가하고 임대 공급자가 늘어난 만큼 임차인이 확보되어야 하나 저성장 및 민간소비 위축이 장기화되면서 공실발생 압력은 증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략적인 영업활동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공간의 재구성, 임차인 관리, 건물 마케팅, 운영관리 등의 적극적인 관리를 통해 부동산의 수익과 가치를 높이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경쟁요소 등
임대업은 고물가/고금리 경기침체로 대형빌딩과 중소형빌딩간 공실률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량 임차인과의 계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사는 지하철 등 교통여건이 편리한 도심에 위치해 임대수요도 높으며, 임대사업을 중심으로 주력 사업군과의 결합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5) 시장의 특성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2013년부터 2023까지 자산 상위 50대 그룹이 공정거래위원회에 보고한 계열사들의 참여 업종'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부동산 임대업이 2013년 117개사에서 310개사로 10년 새 193개사(165%)가 늘며 가장 많이 증가하였으며 건축업(292개), 유통업(285개), 에너지업(233개), 서비스업(201개) 등이 뒤를 잇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낮은 진입장벽과 수익률이 높은 빌딩은 경기의 영향에 따라 가격 변동이 적어 안전자산이라 생각하는 경향으로 많은 기업들이 부동산.임대업에 진출해 있는 상황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1) 시장여건

당사는 여성복(여성정장), 남성복(남성정장), 캐주얼, 유아동복, 스포츠, 골프, 내의류, 외투류 등 복종별로 구분되는 전체 패션시장 중에서 시장 성장률이 가장 높고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여성 및 캐주얼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영업활동

가) 브랜드 소개


당사는 2023년 12월말 기준, 비엔엑스(BNX), 탱커스(TANKUS), 카이아크만(Kai-aakmann), 에린 브리니에(Eryn brinie)등 4개의 패션브랜드 및 여성의류 전문쇼핑몰 '엔비룩(ENVYLOOK)'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린 브리니에(Eryn brinie) 패션브랜드는 2012년 하반기 브랜드 사업 중단 후, 2023년 상반기부터 라이선스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a. 비엔엑스(BNX)
  BNX는 BNX만의 독특한 디자인을 편안하고 실용적인 요소에 접목시킴으로써 폭 넓은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어필할 수 있도록 기획되어 있습니다. BNX는 다양한 프린트와 소프트한 컬러, 자연 친화적인 소재와 패턴을 활용하여 페미닌(feminine)하면서도 로맨틱한 BNX스타일을 전 복종에 걸쳐 제시함으로써, 최신 유행을 리딩하는 패션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 비엔엑스(BNX) 브랜드 컨셉 】
     - 부드러운 느낌의 여성스럽고 로맨틱한 스타일
     - 기성 예술에 변화를 주는 新복고 스타일
     - 트렌디(trendy)한 패션잡화의 믹스 앤 매치(mix & match)

【 비엔엑스(BNX) Customer Target 】

      - 최신 유행에 민감한 20대 이상의 고감도 패션리더

 b. 탱커스(TANKUS)
  탱커스(TANKUS)는 기존 영캐릭터 캐주얼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고급스러운 디테일을 강조하며, 다양한 소재와 컬러를 사용합니다. 유럽인의 시각에서 바라본 동양의신비스러운 느낌을 펑키(funky)하면서도 관능적(sexy)인 디자인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TANKUS는 패션리더들과 스타일리스트를 위한 독특하면서도 새로운 느낌의 패션 브랜드 입니다.

【 탱커스(TANKUS) 브랜드 컨셉 】
     - 첨단 유행을 창조함 (Ultra-modern Creative)
     - 독특한 브랜드 정체성(Originality)을 지님
     - 동양적인 감성(Oriental)을 내포한 예술적(Artistic)인 디자인

【 탱커스(TANKUS) Customer Target 】

      - 감도높은 캐릭터를 선호하는 20대 이상의 고감도 패션리더

  c. 카이아크만(Kai-aakmann)
  카이아크만(Kai-aakmann)은 모던함과 그래피컬한 느낌의 시티캐쥬얼의 이미지와자연스러운 베이직 실루엣에 트랜디한 소재나 디테일 등의 masculine look이 조화된스타일리쉬 캐릭터캐주얼 브랜드입니다.

【 카이아크만(Kai-aakmann) 브랜드 컨셉 】
     - 남성성과 여성성의 모순과 역순을 이용한 masculine look
     - 과거의 디자인을 새롭게 재해석
     - 형태학에 기반한 구조적인 실루엣의 스타일

【 카이아크만(Kai-aakmann) Customer Target 】

      - 상반된 mix&match를 조화롭게 소화하고, 오픈된 사고방식을 가진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20대 이상의 남녀고객


  d. 에린 브리니에(Eryn brinie)
  에린 브리니에(Eryn brinie)은 파리지엔의 감성과 뉴요커의 감성을 믹스하여, 여성스러우면서도 심플하고 세련된 멋을 추구하는 소프트 캐주얼 브랜드입니다.

【 에린 브리니에(Eryn brinie) 브랜드 컨셉 】
     - 여성스럽고 소프트하며 고급스러운 이미지
     - 단아한 분위기, 선연한 실루엣과 간결한 스타일의 결합

【 에린 브리니에(Eryn brinie) Customer Target 】

      - 현실적인 안목으로 높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을 선택 할 수 있는
        20대 이상의 여성고객

 e. 엔비룩(ENVYLOOK)
   엔비룩은 좋은 옷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 고객들에게 아름다움과 만족을 선사하고자 하는 여성의류 전문 쇼핑몰(www.envylook.com)입니다.

【 엔비룩(ENVYLOOK) 브랜드 컨셉 】
     - 로맨틱하고 러블리한 스타일
     - 최신 트렌드에 맞는 의상 제작

【 엔비룩(ENVYLOOK) Customer Target 】
     - 유행에 민감한 10대 후반 ~ 20대 초반 여성

3) 회사의 핵심역량

[온라인]

 - 다양한 판매채널
   국내 유통시장은 정보기술(IT) 발달과 물류 인프라 확충, 주요 소비계층 교체 등으로 소비패턴이 변하면서 오프라인 매장 방문객은 줄어들고, 온라인몰 매출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패션업계들은 전통적인 판매채널을 벗어나 백화점 입점 브랜드를 온라인 전용 상품으로 출시하여, 온라인 채널에 공격적으로 입점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채널은 판관비 부담이 낮아 규모가 확대될수록 이익이 더욱 크게 증가하는 효과가 있으며, 소비자들의 반응에 빠르게 대응해 트렌디한 제품을 선보일 수 있다는 장점과 기존 오프라인 채널로 접근이 어려웠던 지방 또는 해외까지도 시장을 확장하는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BNX', 'TANKUS', 'KAI-AAKMANN', 'Eryn brinie' 4개 패션브랜드는 온라인, 홈쇼핑 등의 유통채널을 통해 라이선스 사업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재고 및 영업 부담없이 고정비 절감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구조 마련해 나가고 있습니다. 라이선스 브랜드 확대를 통해 고객접점의 폭을 넓혀 나가며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를 끌어올리고 입지를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엔비룩(ENVYLOOK)은 국내(소셜커머스, 오픈마켓, 종합쇼핑몰,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패션전문몰), 해외(중국, 일본, 동남아) 등 다양한 온라인 판매채널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글로벌 패션브랜드 국내 라이선스 보유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하반기 홈쇼핑 및 온라인 채널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등 수익구조 다각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향후 패션플랫폼 PB상품제작을 통한 시장공략 및 ODM 사업모델 확장으로 경쟁력을 높여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 가격경쟁력
   온라인 쇼핑몰은 상품이나 배송 같은 경쟁 요인들이 빠르게 복제되기 때문에 가격경쟁력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엔비룩(ENVYLOOK)은 해외 생산 및 자체제작 상품을 통해 최저가로 상품 확보가 가능하며, 경쟁사들보다 빠르게 대량의 신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가격 대비 높은 품질, 트렌드를 반영한 자체 제작 상품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 토털 플랫폼(Total platform)
   물류는 3PL(물류전문업체 아웃소싱), 배송은 아웃소싱을 두어 기획, 생산, 마케팅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고관리 및 운영비용을 절감하고 핵심역량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서, 브랜드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을 가장 잘 이해하고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패션분야 카테고리 확장, 신규 모바일 전용 플랫폼 발굴을 통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표준산업분류코드 사업의 내용 브랜드
여성캐주얼
의류 및 잡화
봉제의복 제조업
(D181)
여성영캐주얼 의류 및
잡화의 제조 및 판매
 비엔엑스(BNX)
탱커스(TANKUS)
카이아크만(Kai-aakmann)
에린브리니에(Eryn brinie)
여성의류 전문쇼핑몰 '엔비룩'


(2) 시장점유율
국내 의류산업은 각각의 브랜드에 따라 계속해서 세분화, 다양화하는 추세에 있어 객관적인 시장점유율 산정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패션이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을 반영하며 개인의 사회적 지위, 개성,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하는 일종의 문화산업으로 발전해나가면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욕구에 대응하여야 합니다. 특히 소비자들의 욕구나 필요가 점차 다양화, 고급화, 개성화 되어가는 경향에 맞춰 소비자 지향적인 사고와 발상이 산업의 필수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패션시장에서 도태되지 않도록 소비자의 욕구와 경쟁자의 전략을 정확히 예측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시장변화에 대응하고자 당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맞춤형 정보 제공, 자체제작 상품 확대 등 자사몰 강화와 국내외 유통채널 재정비에 집중하며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해당사항 없음

(5) 조직도

메타랩스 조직도_20231231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상기 III. 경영참고사항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본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에 따라 일부 변경될수 있습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향후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24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23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메타랩스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4 (당) 기말 제 23 (전) 기말
자  산



I.유동자산
23,213,299,352
29,548,680,677
  현금및현금성자산 1,669,135,949
2,039,629,362
  단기금융상품 50,000,000
15,100,000,0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상품 10,150,487,000
-
  매출채권 7,738,642,804
9,682,171,894
  기타금융자산 1,920,478,865
166,911,324
  기타유동자산 250,691,844
650,873,058
  재고자산 995,029,594
1,356,662,186
  파생상품자산 211,038,000
487,875,000
  당기법인세자산 190,115,940
48,495,419
  반품재고회수권 37,679,356
16,062,434
II.비유동자산
88,694,213,206
60,468,072,995
  장기금융상품 3,000,000
3,000,000
  순확정급여자산
15,727,950
34,395,643
  기타금융자산 1,549,696,259
2,280,662,081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
12,259,610,00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9,161,034,296
6,907,454,482
  관계기업투자 24,321,669,502
25,280,262,542
  유형자산 286,348,364
347,770,280
  무형자산 13,849,552,263
11,125,819,839
  투자부동산 38,601,590,674
-
  사용권자산 820,161,150
2,017,233,696
  이연법인세자산 85,432,748
211,864,432





자  산  총  계
111,907,512,558
90,016,753,672
부  채



I.유동부채
7,903,693,947
8,845,996,179
  매입채무 15,590,982
22,991,683
  기타금융부채 2,154,738,731
1,063,548,681
  단기차입금 1,576,745,809
-
  유동성장기부채 1,014,781,583
-
  전환사채 1,240,622,730
3,574,682,221
  파생상품부채 397,155,000
2,278,234,950
  기타유동부채 268,777,573
363,879,438
  리스부채 769,611,429
1,060,218,867
  당기법인세부채 -
318,204,832
  계약부채 142,965,582
138,925,203
  환불부채 66,981,274
22,682,218
  충당부채 255,723,254
2,628,086
II.비유동부채
30,558,280,431
2,283,382,877
  장기차입금 26,932,459,122
-
  장기리스부채 101,813,273
656,177,813
  기타금융부채 2,138,582,207
173,112,225
  충당부채 4,324,477
223,916,896
  이연법인세부채 1,381,101,352
1,230,175,943
부  채  총  계
38,461,974,378
11,129,379,056
자  본








Ⅰ.지배기업소유주지분
71,885,160,901
78,678,587,880
1.자본금
62,261,722,500
62,261,722,500
  보통주자본금 62,261,722,500
62,261,722,500
2.기타불입자본
12,706,372,003
21,869,353,726
  주식발행초과금 11,255,504,909
20,418,486,632
  신주인수권대가 747,971,789
747,971,789
  자기주식처분이익 663,756,050
663,756,050
  기타자본잉여금 39,139,255
39,139,255
3.자본조정
1,218,703,116
1,218,703,116
  자기주식 (11,434,144)
(11,434,144)
  주식선택권 1,230,137,260
1,230,137,260
4.기타포괄손익누계액
155,904,828
(372,424,145)
  지분법자본변동 15,485,183
599,764
  공정가치측정자산 평가손익 140,419,645
(373,023,909)
5.결손금
(4,457,541,546)
(6,298,767,317)
  법정적립금 586,492,550
586,492,550
  미처리결손금 (5,044,034,096)
(6,885,259,867)
II. 비지배지분
1,560,377,279
208,786,736
자  본  총  계
73,445,538,180
78,887,374,616
부채와자본총계
111,907,512,558
90,016,753,672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4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3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메타랩스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4 (당) 기 제 23 (전) 기
Ⅰ.매출액 21,598,887,656 22,659,042,216
Ⅱ.매출원가 15,312,558,473 13,050,961,297
Ⅲ.매출총이익 6,286,329,183 9,608,080,919
  판매비와관리비 10,146,466,161 11,655,289,239
Ⅳ.영업이익(손실) (3,860,136,978) (2,047,208,320)
  기타수익 1,844,572,165 8,290,639,778
  기타비용 4,708,315,043 17,258,602,109
  금융수익-이자수익 622,874,850 612,161,068
  금융비용 812,098,473 2,110,770,713
  지분법손익 (1,867,742,614) (223,133,479)
  관계기업투자자산처분손익 892,722,107 (919,799,703)
Ⅴ.법인세차감전순손실 (7,888,123,986) (13,656,713,478)
  법인세비용 (493,608,328) (844,081,394)
 Ⅵ.계속영업손실 (7,394,515,658) (12,812,632,084)
 Ⅶ.중단사업손익 - 8,666,135,064
 Ⅷ.당기순손실 (7,394,515,658) (4,146,497,020)
   (1) 지배지분 (7,256,802,719) (4,095,826,719)
       계속영업이익 (7,256,802,719) (12,812,632,084)
       중단영업이익 - 8,716,805,365
   (2) 비지배지분 (137,712,939) (50,670,301)
       계속영업이익 (137,712,939) -
       중단영업이익 - (50,670,301)
 Ⅸ.기타포괄손익 463,375,740 141,100,318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448,490,321 140,500,554
   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64,953,233) 111,388,16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평가손익 513,443,554 29,112,385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14,885,419 599,764
   관계기업기타포괄손익 14,885,419 599,764
 Ⅹ.당기총포괄손실 (6,931,139,918) (4,005,396,702)
   지배지분 (6,793,426,979) (3,954,726,401)
   비지배지분 (137,712,939) (50,670,301)
 XI.주당순손익

   계속영업기본주당손실 (291) (563)
   중단영업기본주당손익 - 383
   계속영업희석주당손실 (291) (563)
   중단영업희석주당손익 - 383



(2) 별도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제24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23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메타랩스 (단위 : 원)
과      목 제24(당) 기말 제23(전) 기말
자  산



I.유동자산
7,793,249,228
20,450,390,697
  현금및현금성자산 1,645,989,896
1,297,190,215
  단기금융상품 -
15,100,000,000
  매출채권 496,334,855
1,852,919,394
  기타금융자산 4,308,896,542
150,527,268
  기타유동자산 48,142,745
140,658,781
  재고자산 995,029,594
1,356,662,186
  파생상품자산 211,038,000
487,875,000
  당기법인세자산 50,138,240
48,495,419
  반품재고회수권 37,679,356
16,062,434
II.비유동자산
67,181,736,825
64,418,146,524
  장기금융상품 3,000,000
3,000,000
  순확정급여자산 15,727,950
34,395,643
  기타금융자산 1,138,838,259
1,458,828,671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
2,338,500,00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3,222,080,000
1,336,521,500
  종속기업투자 39,426,240,083
34,393,958,417
  관계기업투자 22,074,366,000
22,074,366,000
  유형자산 48,432,456
95,024,079
  무형자산 875,875,462
1,600,384,633
  사용권자산 377,176,615
1,083,167,581
자  산  총  계
74,974,986,053
84,868,537,221
부  채



I.유동부채
2,752,588,514
7,204,386,960
  매입채무 15,590,982
22,991,683
  전환사채 1,240,622,730
3,574,682,221
  파생상품부채 397,155,000
2,278,234,950
  기타금융부채 235,532,763
385,189,359
  기타유동부채 75,393,605
192,084,126
  계약부채 142,965,582
138,925,203
  환불부채 66,981,274
22,682,218
  충당부채 132,557,766
2,628,086
  리스부채 445,788,812
586,969,114
II.비유동부채
324,333,908
631,456,256
  기타금융부채 262,241,296
173,112,225
  장기리스부채 57,768,135
346,385,583
  순확정급여부채 -
-
  충당부채 4,324,477
111,958,448
부  채  총  계
3,076,922,422
7,835,843,216
자  본



Ⅰ.자본금
62,261,722,500
62,261,722,500
  보통주자본금 62,261,722,500
62,261,722,500
II.기타불입자본
13,338,799,748
22,501,781,471
  주식발행초과금 11,255,504,909
20,418,486,632
  신주인수권대가 747,971,789
747,971,789
  자기주식처분이익 663,756,050
663,756,050
  기타자본잉여금 671,567,000
671,567,000
III.자본조정
1,218,703,116
1,218,703,116
  자기주식 (11,434,144)
(11,434,144)
  주식매수선택권 1,230,137,260
1,230,137,260
IV.기타포괄손익누계액
(150,685,214)
(373,023,909)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익 (150,685,214)
(373,023,909)
V.결손금
(4,770,476,519)
(8,576,489,173)
  법정적립금 586,492,550
586,492,550
  미처리결손금 (5,356,969,069)
(9,162,981,723)
자  본  총  계
71,898,063,631
77,032,694,005
부채와자본총계
74,974,986,053
84,868,537,221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24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3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메타랩스 (단위: 원)
과       목 제 24 (당) 기 제 23 (전) 기
I.매출액 6,030,864,817 11,638,005,852
II.매출원가 3,534,451,812 6,964,168,205
III.매출총이익 2,496,413,005 4,673,837,647
  판매비와 관리비 6,118,570,473 8,355,147,264
IV.영업손실 (3,622,157,468) (3,681,309,617)
  기타수익 759,178,043 7,644,641,409
  기타비용 1,860,100,656 12,432,542,141
  금융수익-이자수익 425,391,342 383,434,756
  금융비용 454,350,852 2,078,101,037
  종속기업및관계기업관련손익 (552,729,504) 852,158,490
V.법인세차감전순손실 (5,304,769,095) (9,311,718,140)
  법인세수익 (12,753,259) (37,348,248)
VI.당기순손실 (5,292,015,836) (9,274,369,892)
VII.기타포괄손익 157,385,462 140,500,554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157,385,462 140,500,554
   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64,953,233) 111,388,16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손익 222,338,695 29,112,385
VIII.당기총포괄손실 (5,134,630,374) (9,133,869,338)
IX.주당순손실

   영업기본주당손실 (213) (407)
   영업희석주당손실 (213) (407)



결   손   금   처   리   계   산   서
제24기 2023년 01월 01일 부터 제23기 2022년 01월 01일 부터
2023년 12월 31일 까지 2022년 12월 31일 까지
처리예정일 2024년 03월 29일
처리확정일 2023년 03월 30일
주식회사 메타랩스 (단위 : 원)
과        목 제 24(당) 기 제 23(전) 기
미처리결손금
(5,356,969,069)
(9,162,981,723)
  전기이월미처리결손금 -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64,953,233)
111,388,169
  당기순이익(손실) (5,292,015,836)
(9,274,369,892)
결손금처리액
5,356,969,069
9,162,981,723
  자본잉여금이입액 5,356,969,069
9,162,981,723
차기이월미처리결손금
-
-



※ 상세한 주석사항은 향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없음"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해당사항 없음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2조 (목적)

이 회사는 다음의 사업을 영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1 ~ 16 (생 략)

17.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사업

18. 블록체인 데이터 생성 및 네트워크 관리 사업

19. 블록체인 활용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구축 및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개발 사업

20. 블록체인 연구개발업

21. ico(암호화폐공개) 관련한 컨설팅 및 전문 서비스

22. 가상화폐 채굴업

23. 가상화폐 채굴 현황 관리 및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인프라 구축 사업

24. 디지털거래소 보안서비스 및 가상화폐 유통 관련 에코시스템 구축 사업

25. 가상화폐 환전 플랫폼 개발 및 환전관련 사업

26. 의약부외품, 의료기기, 화장품의 연구개발, 소분업과 제조, 판매 및 수출입업

27. 바이오신소재 기업 및 기술에 대한 투자업

28. 바이오신소재 연구 및 개발업

29. 바이오신소재 제품 제조 및 판매업

30. ,의원 경영관리 및 대행업

31. 의료컨설팅업

32. 의료기기 수입 및 판매업

33. 의약품 및 의료용품 도소매업

34. 홍보 및 마케팅 대행업

35. 외국인환자유치업

36. 스마트팜 기술연구 및 컨설팅 관련업

37. 스마트팜 경영 소프트웨어 관련업

38. 스마트팜 관련업

39. 어그리테크 관련업

40. 푸드테크 관련업

41.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

42. 영화제작 및 배급

43. 스포츠 및 연예인 에이전시업

44. 공연 및 녹음시설 운영업

45. 공연장 시설 및 운영업

46. 공연이벤트 기획 및 알선업

47. 인터넷방송 및 미디어사업

48. 음악컨텐츠, 음원, 음반 및 게임물 제작, 유통, 판매사업

49. 전시, 뮤지컬, 공연, 애니메이션 및 기타 영상물 제작, 유통사업

50. 특수목적법인에 대한 직간접투자

51. 의류 전자상거래업

52. 탈모치료 연구개발업

53. 탈모치료제제 제조판매 및 도소매업

54. 유전자 치료제 및 각종 생물, 화학 의약품의 개발업

55. 유전자 검사 및 진단서비스의 개발 및 판매업

56. 진단키트의 개발, 제조 및 판매업

57. 진단표적 개발업

58. 진단시약 제조 및 판매업

59. 줄기세포를 이용한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및 제조업

60. 줄기세포와 제대혈 면역세포 분리, 배양, 보관 및 판매 도소매업

61. 신약개발, 제조 및 판매 도소매업

62. 의약품, 의약외품, 화공약품의 제조 및 판매 도소매업

63. 재조합 단백질 제조 및 판매 도소매업

64. 세제, 세정제 제조 및 판매 도소매업

65. 화장품, 세제, 세정제 제품의 수출 및 수입업

66. 기초 무기화학물질 제조업

67. 기초 유기화학물질 제조업

68. 물리, 화학 및 생물학 연구개발업

69. 의학 및 약학 연구개발업

70. 줄기세포 연구개발업

71. 기초유기화학물질 제조 및 판매 도소매업

72. 기초무기물질 제조 및 판매 도소매업

73. 식물을 이용한 재조합 단백질 제조 및 판매 도소매업

74. 기초 의학물질 및 생물학적 제제 제조 및 판매 도소매업

75. 자연과학 연구개발업

76. 전 각호에 부대되는 수출입업

77. 전 각호에 부대되는 수출입 대행업

78. 전 각호에 부대되는 사업

2조 (목적)

이 회사는 다음의 사업을 영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1 ~ 16 (현행과 동일)

17 ~ 25 (삭 제)

















17. 의약부외품, 의료기기, 화장품의 연구개발, 소분업과 제조, 판매 및 수출입업

18. 바이오신소재 기업 및 기술에 대한 투자업

19. 바이오신소재 연구 및 개발업

20. 바이오신소재 제품 제조 및 판매업

21. ,의원 경영관리 및 대행업

22. 의료컨설팅업

23. 의료기기 수입 및 판매업

24. 의약품 및 의료용품 도소매업

25. 홍보 및 마케팅 대행업

26. 외국인환자유치업

27. 스마트팜 기술연구 및 컨설팅 관련업

28. 스마트팜 경영 소프트웨어 관련업

29. 스마트팜 관련업

30. 어그리테크 관련업

31. 푸드테크 관련업

32.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

33. 영화제작 및 배급

34. 스포츠 및 연예인 에이전시업

35. 공연 및 녹음시설 운영업

36. 공연장 시설 및 운영업

37. 공연이벤트 기획 및 알선업

38. 인터넷방송 및 미디어사업

39. 음악컨텐츠, 음원, 음반 및 게임물 제작, 유통, 판매사업

40. 전시, 뮤지컬, 공연, 애니메이션 및 기타 영상물 제작, 유통사업

41. 특수목적법인에 대한 직간접투자

42. 의류 전자상거래업

43. 탈모치료 연구개발업

44. 탈모치료제제 제조판매 및 도소매업

45. 유전자 치료제 및 각종 생물, 화학 의약품의 개발업

46. 유전자 검사 및 진단서비스의 개발 및 판매업

47. 진단키트의 개발, 제조 및 판매업

48. 진단표적 개발업

49. 진단시약 제조 및 판매업

50. 줄기세포를 이용한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및 제조업

51. 줄기세포와 제대혈 면역세포 분리, 배양, 보관 및 판매 도소매업

52. 신약개발, 제조 및 판매 도소매업

53. 의약품, 의약외품, 화공약품의 제조 및 판매 도소매업

54. 재조합 단백질 제조 및 판매 도소매업

55. 세제, 세정제 제조 및 판매 도소매업

56. 화장품, 세제, 세정제 제품의 수출 및 수입업

57. 기초 무기화학물질 제조업

58. 기초 유기화학물질 제조업

59. 물리, 화학 및 생물학 연구개발업

60. 의학 및 약학 연구개발업

61. 줄기세포 연구개발업

62. 기초유기화학물질 제조 및 판매 도소매업

63. 기초무기물질 제조 및 판매 도소매업

64. 식물을 이용한 재조합 단백질 제조 및 판매 도소매업

65. 기초 의학물질 및 생물학적 제제 제조 및 판매 도소매업

66. 자연과학 연구개발업

67. 전 각호에 부대되는 수출입업

68. 전 각호에 부대되는 수출입 대행업

69. 전 각호에 부대되는 사업

- 미영위 사업 목적사항 삭제

부칙
이 정관은 2024년 3월 29일부터 시행한다.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5( 2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3,000백만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 3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214백만원
최고한도액 3,000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300백만원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52백만원
최고한도액 300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3월 21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당사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상기 제출(예정)일까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www.metalabs.co.kr) ▷ 투자정보 ▷ 공시 및 투자정보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사업보고서는 주주총회 이후 변경사항 및 오기 등의 수정사항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입니다.


※ 참고사항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 및 동법 시행령 제13조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도록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 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관리시스템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4년 3월 19일 ~ 2024년 3월 28일
    -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행사 시작일에는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행사방법 :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카카오페이, 휴대폰인증)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 상정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 당사는 정기주주총회 개최와 관련하여 가능한 "주주총회 집중예상일"을 피해 개최하는 방안을 신중하게 고려하였으나, 외부감사, 주요 경영활동 관련 일정 및 원활한 주주총회 운영을 위해 불가피하게 당해년도 주주총회 집중(예상)일에 주주총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400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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