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랩스 (09037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14 16:56: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4001006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년     3월     14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메타랩스
대 표 이 사 : 유 지 헌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428

(전   화) 02-2189-7700

(홈페이지)http://www.metalabs.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전 무 이 사 (성  명) 최 홍 수

(전  화) 02-2189-770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3기 정기주주총회)



주주님의 깊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회사 정관 제19조에 의해 제23기 정기주주총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상법 제542조의4 및 정관19조에 의거하여 발행주식총수의 1% 이하 소유주주에 대하여는 전자문서로 소집통지에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일 시 : 2023년 3월 30일(목) 오전 9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18 섬유센터 17층

3. 회의 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 감사보고 및 영업보고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 외부감사인 선임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제23기(2022. 1. 1 ~ 2022. 12. 31)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결손금처리계산서(안)]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제3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사내이사 1인, 사외이사 1인)
                        제3-1호 의안 : 사내이사 이수진 선임의 건
                        제3-2호 의안 : 사외이사 전태준 선임의 건
      제4호 의안 : 이사보수 한도 승인의 건
      제5호 의안 : 감사보수 한도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은 당사의 본점과 명의개서대행회사(국민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으며,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우리회사는 상법 제368조의4 및 동법 시행령 제 13조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도록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 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관리시스템
-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 「https://vote.samsungpop.co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3년 3월 20일 ~ 2023년 3월 29일
-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행사 시작일에는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행사방법 :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카카오페이, 휴대폰인증)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 상정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6. 주주총회 참석 시 준비물

가. 직접행사 : 신분증(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증)

나.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후 서명날인), 대리인 신분증


7.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확산에 따른 안내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금번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 대신 비대면 의결권 행사(위임장, 전자투표 등)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라며, 현장 주주총회 참석 시 발열 검사 등을 통해 일부 주주의 경우, 총회장 출입이 제한되거나 별도 마련된 장소에서 주주총회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긴급사항 발생을 대비하여 총회의 일시.장소 등 변경 결정 권한을 미리 대표이사에게 위임하였으며, 해당사항 발생 시 재공시할 예정입니다.

8. 기타

경영내실화에 더욱 정진하고자 주총선물은 지급하지 않을 예정이오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3월  14일


                  주 식 회 사   메 타 랩 스   대 표 이 사   유  지  헌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최진오
(출석률: 54.5%)
김경목
(출석률: 54.5%)
전태준
(출석률: 59.1%)
찬 반 여 부
1 2022-02-11  제22기 재무상태표 및 손익계산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2 2022-02-11  제22기 내부회계관리자의 운영실태평가보고서 및 감사의 평가보고서 검토의 건 참석 참석 참석
3 2022-02-18  제22기 연결재무상태표 및 연결손익계산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4 2022-02-18  제22기 정기주주총회 전자투표제도 채택의 건 찬성 찬성 찬성
5 2022-02-25  제13회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전환사채발행 결정의 건(납입일 변경) - - 찬성
6 2022-03-08  제22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코로나19'등 비상사태 발생 시 주주총회 집행 관련의 건
- 찬성 찬성
7 2022-03-30  대표이사 재선임의 건 - - -
8 2022-04-22  제13회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전환사채발행 결정의 건(발행금액 및 인수인 변경) - - -
9 2022-05-13  2022년 1분기 실적 및 회사운영현황 보고 참석 참석 참석
10 2022-05-13  10회 전환사채 조기상환에 따른 소각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1 2022-06-24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건 찬성 - -
12 2022-06-27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건 - - -
13 2022-08-12  2022년 반기 실적 및 회사운영현황 보고 참석 참석 참석
14 2022-08-30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건(납입일 변경) - - -
15 2022-08-30  주식 액면병합의 건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전자투표제도 채택의 건
'코로나19'등 비상사태 발생시 주주총회 집행 관련의 건
- - -
16 2022-10-11  전환사채 발행 후 만기 전 사채 취득의 건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건(자금사용용도 변경)
찬성 찬성 찬성
17 2022-10-28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건(납입일 변경) - - -
18 2022-11-14  2022년 3분기 실적 및 회사운영현황 보고  참석 참석 참석
19 2022-11-17  주식매수선택권 행사가격, 부여수량 조정의 건  - - -
20 2022-11-17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건(액면병합에 따른 신주발행 내용 변경)  - - -
21 2022-12-07  전환사채 발행 후 만기 전 사채취득의 건 찬성 찬성 찬성
22 2022-12-07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건(자금사용용도 변경)  찬성 찬성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 해당사항 없음.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3 3,000,000,000        90,000,000          30,000,000 -

-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를 포함한 보수한도 총액이며, 지급총액 및 1인당 평균 지급액은 2022년 12월 31일 기준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 모회사

[패션부문]


1) 산업의 특성

패션산업이라 함은 유행을 따르는 상품의 생산과 판매에 관련된 모든 산업을 의미합니다. 유행을 따르는 상품의 생산과 판매에 관련되는 산업이란, 섬유소재에 관련된 산업을 비롯하여 소재판매업, 의류제조업, 의류판매업, 부자재의 제조업이나 판매업,액세서리 등의 관련업, 패션관계의 출판업이나 교육사업, 패션광고업, 패션컨설턴트와 같은 보조관련 비즈니스 등을 말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의류산업이 패션산업의 중심을 이루어왔기 때문에 패션산업이라고 하면 의류산업을 말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의류산업은 소규모 영세 의상실에서부터 대기업형 패션브랜드회사까지 포함하며 종류도 여성복과 남성복, 성인복과 유아복, 주문복과 기성복, 기타 특수목적용 의복 등 구별 없이 모든 의류제품을 기획, 생산, 판매하는 모든 제조업을 의미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패션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서 중소 패션전문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반면, 대기업에 의한 독점성이 낮은 것이 특색입니다. 희소가치가 있는 상품에 대한 기대와 신상품 공급주기가 점차 짧아지는 사이클 단축현상은 기획-생산-판매의 의사결정과정이 신속한 패션전문 중소기업의 존재가치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가 의류 수요에 큰 타격을 주었으나 비대면 의류 소비가 확산되면서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 패션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가지 브랜드만 취급하는 원 브랜드숍, 자사 브랜드만 취급하는 자사몰 대비 패션 플랫폼은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한데 모아 선택의 폭을 넓히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일일이 다른 쇼핑몰을 찾지 않고 한 곳에서 원스톱 쇼핑을 할 수 있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아 편리하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큐레이션 기능을 제공해 결제·배송 시스템의 간편화로 오프라인 구매보다 편리한 것이 큰 장점으로 꼽히면서 향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패션산업은 타 산업에 비하여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소비자들의 소득 증감에 대해 많은 영향을 받으며, 경기 상승 시에는 민간 소비율보다 더 높은 증가율을 나타내나 하락 시에는 더 큰 폭의 감소율을 보이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환경, 날씨 변화에 따라 수요 변동성이 크며 동일 디자인의 제품이라도 사이즈, 색상별로 수요가 상이하여 정확한 수요 예측이 쉽지 않습니다.

4) 경쟁요소 등

현대의 패션은 매스컴의 발달로 사회환경, 트렌드의 변화나 소비자 구매 성향, 계절 등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며 유행의 경향을 측정하는 지표로 작용하는 등 제품의 수명이 상당히 짧습니다. 특히 여성복은 남성복이나 유아동복 등 다른 복종보다 경쟁이 심하며, 짧은 패션주기의 특성 때문에 쉽게 모방될 수 없는 브랜드 이미지나 제품 스타일을 바탕으로 한 시장 지위 확보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패션정보의 신속한 파악과 정확한 분석 및 활용은 패션산업의 성패를 가름 짓는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5) 시장의 특성
패션이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을 반영하며 개인의 사회적 지위, 개성,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하는 일종의 문화산업으로 발전해나가면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욕구에 대응하여야 합니다. 특히 소비자들의 욕구나 필요가 점차 다양화, 고급화, 개성화 되어가는 경향에 맞춰 소비자 지향적인 사고와 발상이 산업의 필수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패션시장에서 도태되지 않도록 소비자의 욕구와 경쟁자의 전략을 정확히 예측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시장변화에 대응하고자 당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맞춤형 정보 제공, 자체제작 상품 확대 등 자사몰 강화와 국내외 유통채널 재정비에 집중하며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화장품부문]

1) 산업의 특성
코스메슈티컬이란 화장품(Cosmetics)과 의약품(Pharmaceutical)의 합성어로 의학적으로 검증된 기능성 성분을 함유한 화장품류를 통칭하는 의미이며, '닥터화장품', '피부과화장품' 이라고도 부릅니다.
코스메슈티컬 산업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율이 60% 이하이며, 특히 고가의 제품인 경우 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율이 50% 이하이므로 이익률이 높은 고부가가치형 산업입니다. 품종에 있어서는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음은 물론이며, 인터넷 등의 발달로 인하여 소비자에게 많은 정보 등이 제공됨으로써 화장품간경쟁이 치열해짐으로 인하여 재고 등을 고려한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이 일반적 생산형태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글로벌 코스메슈티컬 시장규모는 2020년 374억 달러이며, 2026년까지 시장 규모가 73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 2020)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착용 등으로 피부가 민감해지며 스킨케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고 젊은 층 뿐만 아니라 노년 인구의 증가와 미세먼지, 일교차 확대 등 환경 변화로 인한 빈번한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고 성형과 미용 시술 이후 민감해진 피부를 관리해야 하는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코스메슈티컬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화장품을 고를 때에도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고 있으며, 첨단물질과 기술개발로 고기능 제품 생산 능력이 향상되어 유해환경으로 피부를 보호하는 안티폴루션 제품, 미생물 균형유지에 도움을 주는 마이크로바이옴 함유 화장품과 같은 코스메슈티컬 제품을 통해 점차 진화하고 있습니다. 2026년에는 국내 총 인구 중 노인인구 비중이 20%이상을 차지하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노인인구의 증가는 항노화 수요와 연결되므로 코스메슈티컬 시장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화장품 산업은 과거 소비재 산업으로 인식되어 경기에 매우 민감한 산업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최근 화장품 산업 및 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성장율을 고려하면 일반소비재에 비하여 경기변동(GDP성장률)의 영향을 덜 받고 꾸준히 성장하는 산업입니다.

4) 경쟁요소 등
국내 코스메슈티컬 시장은 2020년 기준 5,000억원 가량으로 추산되며 세계시장 내 시장규모는 작지만 화장품 기업뿐만 아니라 제약기업, 그외 의료기기 기업 등 타 분야에서도 코스메슈티컬 사업에 진출하는 등 고성장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에 화장품 업계는 소비자 니즈 세분화에 대응해 다양한 기능에 집중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으며 관련 업체 수가 증가하면서 브랜드 경쟁 및 가격 경쟁이 심화되어 업체 간 성장속도 차이는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5) 시장의 특성
코스메슈티컬 분야는 첨단 과학기술과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품질의 질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추세이며, 미국의 경우 코스메슈티컬 시장의 규모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연평균 6.4%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9년에 81억 달러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출처: IBIS World) 또한, 시장조사기업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3년 232억 위안이었던 중국 코스메슈티컬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665억 위안으로 2013년 대비 약 2.9배 증가하였고, 2023년에 이르면 약 810억 위안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특히, 중국에서 포화상태에 놓인 일반 화장품 시장과는 달리 코스메슈티컬 제품의 수요는 지속적인 증가 폭을 보여 시장잠재력 역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이후, 화장품 유통채널이 면세점, 백화점 등의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급속히 변화하며 온라인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유통방식을 통해 외부 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자회사 (주)메타케어

[MSO/헬스케어부문]_MSO

1) 산업의 특성

병원경영지원회사(MSO)란 의료행위와 관계없는 구매, 인사, 재무, 마케팅, 홍보 등 병원 경영 전반에 필요한 업무를 지원해주는 회사를 지칭합니다. 

대부분 단순 프랜차이즈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국내와 달리 미국 등에선 MSO가 외부 자본을 유치해 병 의원에 병원시설 임대, 경영 위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의료기관의 다양화와 전문화에 따른 관리의료의 필요성에 따라 가격협상, 정보화 구축, 경영효율화를 목적으로 다양한 MSO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제휴병원 간 체결한 경영지원 계약을 통하여 컨설팅수입을 지급받고 있으며 수익은 제휴병원의 매출액 수준에 따라 결정되나 국내 모발이식계에 특화되어있는 병원과의 계약으로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3) 경쟁요소 등

모발이식 및 탈모관리 등에 특화되어 있는 병원과 경영지원계약을 체결하여 효율적인 경영지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용 성형 시장이 단기간에 급성장하며 전문적인 경영, 마케팅 컨설팅 기능 제공을 원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MSO를 통해 축적된 의료/병원 데이터 및 경험치를 활용해 다양한 비급여 병원 분야의 B2B & B2C 사업 확장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 수익구조 다각화에 나설 예정입니다. 당사가 보유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헬스케어사업 모델 등의 다양한 형태의 사업기회가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4) 시장의 특성

MSO는 병원경영의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과 사업관리를 가능하게 하며 MSO를 통해 의료인은 의료행위에 집중할 수 있고, 마케팅.회계 등의 병원경영 부분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경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MSO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MSO를 통한 공동구매, 인력의 공동관리 등이 가능해짐으로써 개인별 구매나 관리보다 원가가 절감돼 병원경영의 수익구조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MSO/헬스케어부문]_탈모관리

1) 산업의 특성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고 사회활동이 증가됨에 따라 건강한 젊음을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가 자연스럽게 대두되면서 건강한 머릿결 유지가 젊음의 상징이 되고 있습니다. 모발은 외부로부터 인간의 머리를 보호하는 기능과 장식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시대의 변천에 따라 미의식도 변하여 장식적인 의미가 더욱 커져 헤어스타일로써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게 되었습니다. 이에 건강한 두피와 아름다운 모발을 위한 두피 관리에 관심이 고조되고, 탈모로 인한 외모적 스트레스를 받는 연령층을 위한 탈모 전문 클리닉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탈모 인구의 증가로 탈모 시장은 급성장을 하고 있으며, 탈모 시장은 주로 모발관리제품, 모발관리서비스, 탈모치료제, 가발, 모발이식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탈모 예방 등 관련 산업은 계속해서 성장하여 왔으며, 탈모는 최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일종의 스트레스성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는바, 탈모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탈모시장 및 관련 산업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체계적이고 전문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중·장년층 남성만의 고민으로 여겨져 온 탈모가 성별·연령대를 넘어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2020년)에 따르면 5년간 탈모 치료를 위해 병원 진료를 받은 환자들 중 43%가 여성이었으며, 최근 젊은 여성들의 사회 진출 확대, 과도한 다이어트 및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현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연령별로는 2020년 전체 진료인원(23만 3194명) 중 30대 22.2%(5만 1751명), 40대 21.5%(5만 38명), 20대 20.7%(4만 8257명)의 순으로 많게 나타났습니다. 20대의 경우 2016년 4만 1834명에서 2017년 4만 2263명(1.0% 증가), 2018년 4만 4940명(6.3% 증가), 2019년 4만 6862명(4.3% 증가), 2020년 4만 8257명(2.9%)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모발 및 두피 등을 직접 관리하는 홈케어시장이 성장하면서 탈모예방 및 두피케어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고 진화해가는 소비자의 다양한 선호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보다 차별화된 콘셉트의 제품 개발과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이 요구됩니다.

4) 경쟁요소 등
과거 유전적 원인과 달리 최근 스트레스 과중과 불규칙한 생활습관 및 식습관 변화에 따른 호르몬 분비 이상 등 외부 환경적 요인으로 탈모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에 자가 모발이식과 같은 수술, 탈모 완화 샴푸부터 영양제, 치료기까지 탈모를 예방하거나 관리하는 시장이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주요 제약기업들이 탈모치료제 개발에 착수하거나 대기업, 헬스케어 업체들이 탈모관리 브랜드를 론칭하는 등 국내 및 해외 탈모시장에 적극 진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원료 및 신소재 발굴을 위한 연구개발의 촉진이 요구되며, 고객의 요구에 맞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시장의 특성
국내 헤어케어 시장은 2019년 기준 약 1조 1,000억원으로 2018년 대비 연 7%의 성장률을 이루며 매년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체 시장의 21% 비중을 차지하는 기능성 탈모완화 제품 시장은 2018년 대비 2019년 31% 성장하며, 헤어케어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출처: KANTAR DATA)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탈모증 질환 건강보험 진료현황(2016년~2020년)에 따르면 탈모 관련 질환으로 인해 진료를 받은 국민은 2020년 23만 3194명으로 2016년 21만 2141명 대비 10% 증가하였으며, 연간 탈모치료 진료비는 2020년 387억원으로 2016년 268억원 대비 4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별로는 23만명 중 남성이 13만 3030명(57%)로 여성 10만 164명(43%)보다 더 많지만, 50대 이상부터는 여성 환자가 더 많았습니다. 이렇듯 탈모 예방 등 관련 산업은 계속해서 성장하여 왔으며, 탈모는 최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일종의 스트레스성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는바, 탈모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탈모시장 및 관련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1) 시장여건

당사는 여성복(여성정장), 남성복(남성정장), 캐주얼, 유아동복, 스포츠, 골프, 내의류, 외투류 등 복종별로 구분되는 전체 패션시장 중에서 시장 성장률이 가장 높고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여성 및 캐주얼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영업활동

가) 브랜드 소개


당사는 2022년 12월말 기준, 비엔엑스(BNX), 탱커스(TANKUS), 카이아크만(Kai-aakmann) 등 3개의 패션브랜드 및 여성의류 전문쇼핑몰 '엔비룩(ENVYLOOK)'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a. 비엔엑스(BNX)
  BNX는 BNX만의 독특한 디자인을 편안하고 실용적인 요소에 접목시킴으로써 폭 넓은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어필할 수 있도록 기획되어 있습니다. BNX는 다양한 프린트와 소프트한 컬러, 자연 친화적인 소재와 패턴을 활용하여 페미닌(feminine)하면서도 로맨틱한 BNX스타일을 전 복종에 걸쳐 제시함으로써, 최신 유행을 리딩하는 패션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 비엔엑스(BNX) 브랜드 컨셉 】
     - 부드러운 느낌의 여성스럽고 로맨틱한 스타일
     - 기성 예술에 변화를 주는 新복고 스타일
     - 트렌디(trendy)한 패션잡화의 믹스 앤 매치(mix & match)

【 비엔엑스(BNX) Customer Target 】

      - 최신 유행에 민감한 20대 이상의 고감도 패션리더

 b. 탱커스(TANKUS)
  탱커스(TANKUS)는 기존 영캐릭터 캐주얼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고급스러운 디테일을 강조하며, 다양한 소재와 컬러를 사용합니다. 유럽인의 시각에서 바라본 동양의신비스러운 느낌을 펑키(funky)하면서도 관능적(sexy)인 디자인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TANKUS는 패션리더들과 스타일리스트를 위한 독특하면서도 새로운 느낌의 패션 브랜드 입니다.

【 탱커스(TANKUS) 브랜드 컨셉 】
     - 첨단 유행을 창조함 (Ultra-modern Creative)
     - 독특한 브랜드 정체성(Originality)을 지님
     - 동양적인 감성(Oriental)을 내포한 예술적(Artistic)인 디자인

【 탱커스(TANKUS) Customer Target 】

      - 감도높은 캐릭터를 선호하는 20대 이상의 고감도 패션리더

  c. 카이아크만(Kai-aakmann)
  카이아크만(Kai-aakmann)은 모던함과 그래피컬한 느낌의 시티캐쥬얼의 이미지와자연스러운 베이직 실루엣에 트랜디한 소재나 디테일 등의 masculine look이 조화된스타일리쉬 캐릭터캐주얼 브랜드입니다.

【 카이아크만(Kai-aakmann) 브랜드 컨셉 】
     - 남성성과 여성성의 모순과 역순을 이용한 masculine look
     - 과거의 디자인을 새롭게 재해석
     - 형태학에 기반한 구조적인 실루엣의 스타일

【 카이아크만(Kai-aakmann) Customer Target 】

      - 상반된 mix&match를 조화롭게 소화하고, 오픈된 사고방식을 가진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20대 이상의 남녀고객


  d. 엔비룩(ENVYLOOK)
   엔비룩은 좋은 옷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 고객들에게 아름다움과 만족을 선사하고자 하는 여성의류 전문 쇼핑몰(www.envylook.com)입니다.

【 엔비룩(ENVYLOOK) 브랜드 컨셉 】
     - 로맨틱하고 러블리한 스타일
     - 최신 트렌드에 맞는 의상 제작

【 엔비룩(ENVYLOOK) Customer Target 】
     - 유행에 민감한 10대 후반~20대 초반 여성

3) 회사의 핵심역량

[온라인]

 - 다양한 판매채널
   국내 유통시장은 정보기술(IT) 발달과 물류 인프라 확충, 주요 소비계층 교체 등으로 소비패턴이 변하면서 오프라인 매장 방문객은 줄어들고, 온라인몰 매출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패션업계들은 전통적인 판매채널을 벗어나 백화점 입점 브랜드를 온라인 전용 상품을 출시하고, 온라인 채널에 공격적으로 입점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채널은 판관비 부담이 낮아 규모가 확대될수록 이익이 더욱 크게 증가하는 효과가 있으며, 기존 오프라인 채널로 접근이 어려웠던 지방 또는 해외까지도 시장을 확장하는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BNX', 'TANKUS', 'KAI-AAKMANN' 3개 패션브랜드는 온라인, 홈쇼핑 등의 유통채널을 통해 라이선스 사업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재고 및 영업 부담없이 고정비 절감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구조 마련해나가고 있습니다. 라이선스 브랜드 확대를 통해 고객접점의 폭을 넓혀 나가며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를 끌어올리며 입지를 강화해나갈 예정입니다.
   엔비룩(ENVYLOOK)은 국내(소셜커머스, 오픈마켓, 종합쇼핑몰,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패션전문몰), 해외(중국, 일본, 동남아) 등 다양한 온라인 판매채널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판매채널을 통해 계열사 브랜드 제품 판매 및 e-Commerce 패션 브랜드 입지 확립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가격경쟁력
   온라인 쇼핑몰은 상품이나 배송 같은 경쟁 요인들이 빠르게 복제되기 때문에 가격경쟁력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엔비룩(ENVYLOOK)은 베트남 생산 및 자체제작 상품을 통해 최저가로 상품 확보가 가능하며, 경쟁사들보다 빠르게 대량의 신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가격 대비 높은 품질, 트렌드를 반영한 자체 제작 상품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 토털 플랫폼(Total platform)
   물류는 3PL(물류전문업체 아웃소싱), CS 및 배송은 아웃소싱을 두어 기획, 생산, 마케팅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고관리 및 운영비용을 절감하고 핵심역량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서, 브랜드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을 가장 잘 이해하고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패션분야 카테고리 확장, 신규 모바일 전용 플랫폼 발굴을 통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표준산업분류코드 사업의 내용 브랜드
여성캐주얼
의류 및 잡화
봉제의복 제조업
(D181)
여성영캐주얼 의류 및
잡화의 제조 및 판매
 비엔엑스(BNX)
탱커스(TANKUS)
카이아크만(Kai-aakmann)
여성의류 전문쇼핑몰 '엔비룩'


(2) 시장점유율
국내 의류산업은 각각의 브랜드에 따라 계속해서 세분화, 다양화하는 추세에 있어 객관적인 시장점유율을 산정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패션이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을 반영하며 개인의 사회적 지위, 개성,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하는 일종의 문화산업으로 발전해나가면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욕구에 대응하여야 합니다. 특히 소비자들의 욕구나 필요가 점차 다양화, 고급화, 개성화 되어가는 경향에 맞춰 소비자 지향적인 사고와 발상이 산업의 필수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패션시장에서 도태되지 않도록 소비자의 욕구와 경쟁자의 전략을 정확히 예측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시장변화에 대응하고자 당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맞춤형 정보 제공, 자체제작 상품 확대 등 자사몰 강화와 국내외 유통채널 재정비에 집중하며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해당사항 없음

(5) 조직도

메타랩스 조직도_20221231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상기 III. 경영참고사항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본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에 따라 일부 변경될수 있습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향후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23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22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메타랩스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3 (당) 기말 제 22 (전) 기말
자  산



I.유동자산
29,548,680,677
36,359,141,002
  현금및현금성자산 2,039,629,362
11,213,587,138
  단기금융상품 15,100,000,000
301,321,063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상품 -
9,277,767,000
  매출채권 9,682,171,894
9,339,593,027
  기타금융자산 166,911,324
2,090,433,920
  기타유동자산 650,873,058
630,819,193
  재고자산 1,356,662,186
3,464,837,315
  파생상품자산 487,875,000
-
  당기법인세자산 48,495,419
25,946,901
  반품재고회수권 16,062,434
14,835,445
II.비유동자산   60,468,072,995 
48,674,903,699
  장기금융상품 37,395,643   3,000,000
  기타금융자산 2,280,662,081   3,166,115,034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상품 12,259,610,000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6,907,454,482   -
  관계기업투자 25,280,262,542
6,499,239,120
  유형자산 347,770,280
844,533,956
  투자부동산 -
108,639,948
  무형자산 11,125,819,839
36,271,275,126
  사용권자산 2,017,233,696
1,477,458,665
  이연법인세자산 211,864,432
304,641,850
자  산  총  계
90,016,753,672
85,034,044,701
부  채



I.유동부채
8,845,996,179
25,559,289,266
  매입채무 22,991,683
83,908,783
  기타금융부채 1,063,548,681
2,432,283,089
  전환사채 3,574,682,221
9,070,164,257
  상환전환우선주부채 -
3,642,049,186
  파생상품부채 2,278,234,950
6,886,777,227
  기타유동부채 363,879,438
637,667,378
  리스부채 1,060,218,867
2,255,507,033
  당기법인세부채 318,204,832
372,913,730
  계약부채 138,925,203
136,175,135
  환불부채 22,682,218
31,226,171
  충당부채 2,628,086
10,617,277
II.비유동부채
2,283,382,877
3,042,528,047
  장기리스부채 656,177,813
288,498,751
  기타금융부채 173,112,225   5,000,000
  순확정급여부채 -
107,166,075
  충당부채 223,916,896
39,606,663
  이연법인세부채 1,230,175,943
2,602,256,558
부  채  총  계
11,129,379,056
28,601,817,313
자  본



Ⅰ.지배기업소유주지분
78,678,587,880
52,024,348,217
1.자본금
62,261,722,500
36,969,326,500
  보통주자본금 62,261,722,500
36,969,326,500
2.기타불입자본
21,869,353,726
31,983,748,970
  주식발행초과금 20,418,486,632
30,532,881,876
  신주인수권대가 747,971,789
747,971,789
  자기주식처분이익 663,756,050
663,756,050
  기타자본잉여금 39,139,255
39,139,255
3.자본조정
1,218,703,116
1,226,748,940
  자기주식 (11,434,144)
(3,388,320)
  주식선택권 1,230,137,260
1,230,137,260
4.기타포괄손익누계액
(372,424,145)
(402,136,294)
  지분법자본변동 599,764
-
  공정가치측정자산 평가손익 (373,023,909)   (402,136,294)
5.결손금
(6,298,767,317)
(17,753,339,899)
  법정적립금 586,492,550
586,492,550
  미처리결손금 (6,885,259,867)
(18,339,832,449)
II. 비지배지분
208,786,736
4,407,879,171
자  본  총  계
78,887,374,616
56,432,227,388
부채와자본총계
90,016,753,672
85,034,044,701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3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2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메타랩스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3 (당) 기 제 22 (전) 기
Ⅰ.매출액 22,659,042,216 29,344,936,324
Ⅱ.매출원가 13,050,961,297 16,044,780,724
Ⅲ.매출총이익 9,608,080,919 13,300,155,600
  판매비와관리비 11,684,082,271 15,325,311,116
  대손상각비(환입) (28,793,032) 89,234,360
Ⅳ.영업이익(손실) (2,047,208,320) (2,114,389,876)
  기타수익 8,252,261,131 1,154,049,743
  기타비용 16,566,966,787 16,209,863,287
  금융수익-이자수익 612,161,068 79,420,929
  금융비용 2,110,770,713 749,668,096
  기타의대손상각비 653,256,675 49,410,886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손익 (1,142,933,182) -
Ⅴ.법인세차감전순손실 (13,656,713,478) (17,889,861,473)
  법인세비용 (844,081,394) (797,812,280)
 Ⅵ.계속영업손실 (12,812,632,084) (17,092,049,193)
 Ⅶ.중단사업손익 8,666,135,064 2,444,474,910
 Ⅷ.당기순손실 (4,146,497,020) (14,647,574,283)
   (1) 지배지분 (4,095,826,719) (14,509,212,919)
       계속영업이익 (12,817,822,830) (17,092,049,193)
       중단영업이익 8,721,996,111 2,582,836,274
   (2) 비지배지분 (50,670,301) (138,361,364)
       계속영업이익 - -
       중단영업이익 (50,670,301) (138,361,364)
 Ⅸ.기타포괄손익 141,100,318 64,624,665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140,500,554 70,357,356
   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140,997,682 90,201,738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평가손익 36,851,120 -
   기타포괄손익의 법인세효과 (37,348,248) (19,844,382)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599,764 (5,732,691)
   해외사업환산손익 - (5,732,691)
   관계기업기타포괄손익 759,195 -
   기타포괄손익의 법인세효과 (159,431) -
 Ⅹ.당기총포괄손실 (4,005,396,702) (14,582,949,618)
   지배지분 (3,954,726,401) (14,441,874,012)
   비지배지분 (50,670,301) (141,075,606)
 XI.주당순손익

   계속영업기본주당손실 (563) (1,089)
   중단영업기본주당손익 383 165
   계속영업희석주당손실 (563) (1,089)
   중단영업희석주당손익 383 165



2) 별도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제 23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22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메타랩스 (단위 : 원)
과                        목 제 23 (당) 기말 제 22 (전) 기말
자  산



I.유동자산
20,450,390,697
11,753,561,573
  현금및현금성자산 1,297,190,215
4,209,969,269
  단기금융상품 15,100,000,000
301,321,063
  매출채권 1,852,919,394
2,062,017,603
  기타금융자산 150,527,268
1,477,121,503
  기타유동자산 140,658,781
212,154,727
  재고자산 1,356,662,186
3,450,195,062
  파생상품자산 487,875,000
-
  당기법인세자산 48,495,419
25,946,901
  반품재고회수권 16,062,434
14,835,445
II.비유동자산
64,418,146,524
61,289,688,254
  장기금융상품 37,395,643
3,000,000
  기타금융자산 1,458,828,671
2,324,677,362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2,338,500,000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1,336,521,500
-
  종속기업투자 34,393,958,417
52,422,991,671
  관계기업투자 22,074,366,000
-
  유형자산 95,024,079
187,655,255
  무형자산 1,600,384,633
5,282,602,266
  사용권자산 1,083,167,581
1,068,761,700
자  산  총  계
84,868,537,221
73,043,249,827
부  채
 

I.유동부채
7,204,386,960
17,263,589,958
  매입채무 22,991,683
55,760,320
  전환사채 3,574,682,221
9,070,164,257
  파생상품부채 2,278,234,950
4,182,817,200
  기타금융부채 385,189,359
1,444,777,663
  기타유동부채 192,084,126
289,210,724
  계약부채 138,925,203
136,175,135
  환불부채 22,682,218
28,446,761
  충당부채 2,628,086
10,617,277
  리스부채 586,969,114
2,045,620,621
II.비유동부채
631,456,256
222,062,590
  기타금융부채 173,112,225
-
  장기리스부채 346,385,583
75,289,852
  순확정급여부채 -
107,166,075
  충당부채 111,958,448
39,606,663
부  채  총  계
7,835,843,216
17,485,652,548
자  본
 

Ⅰ.자본금
62,261,722,500
36,969,326,500
  보통주자본금 62,261,722,500
36,969,326,500
II.기타불입자본
22,501,781,471
32,616,176,715
  주식발행초과금 20,418,486,632
30,532,881,876
  신주인수권대가 747,971,789
747,971,789
  자기주식처분이익 663,756,050
663,756,050
  기타자본잉여금 671,567,000
671,567,000
III.자본조정
1,218,703,116
1,226,748,940
  자기주식 (11,434,144)
(3,388,320)
  주식선택권 1,230,137,260
1,230,137,260
IV.기타포괄손익누계액   (373,023,909)
(402,136,294)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익 (373,023,909)   (402,136,294)
V.결손금   (8,576,489,173)
(14,852,518,582)
  법정적립금 586,492,550   586,492,550
  미처리결손금 (9,162,981,723)   (15,439,011,132)
자  본  총  계   77,032,694,005
55,557,597,279
부채와자본총계   84,868,537,221
73,043,249,827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3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2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메타랩스 (단위 : 원)
과                        목 제 23 (당) 기 제 22 (전) 기
I.매출액 11,638,005,852 16,051,852,308
II.매출원가 6,964,168,205 7,414,946,423
III.매출총이익 4,673,837,647 8,636,905,885
  판매비와 관리비 8,383,940,296 11,601,288,501
  대손상각비(환입) (28,793,032) 89,234,360
IV.영업손실 (3,681,309,617) (3,053,616,976)
  기타수익 7,606,262,762 1,151,013,404
  기타비용 11,740,906,819 5,005,823,899
  기타의대손상각비(환입액) 653,256,675 49,410,886
  금융수익-이자수익 383,434,756 115,454,237
  금융비용 2,078,101,037 726,049,953
  종속기업및관계기업관련손익 852,158,490 (8,208,572,561)
V.법인세차감전순손실 (9,311,718,140) (15,777,006,634)
  법인세비용 (37,348,248) (267,638,146)
VI.계속영업손실 (9,274,369,892) (15,509,368,488)
VII.중단영업손익 - -
VIII.당기순손실 (9,274,369,892) (15,509,368,488)
IX.기타포괄손익 140,500,554 70,357,356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140,500,554 70,357,356
   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140,997,682 90,201,738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익 36,851,120 -
   기타포괄손익의 법인세효과 (37,348,248) (19,844,382)
X.당기총포괄손실 (9,133,869,338) (15,439,011,132)
XI.주당순손실

   계속영업기본주당손실 (407) (988)
   계속영업희석주당손실 (407) (988)



결   손   금   처   리   계   산   서
제23기 2022년 01월 01일 부터 제22기 2021년 01월 01일 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2021년 12월 31일 까지
처리예정일 2023년 03월 30일
처리확정일 2022년 03월 30일
주식회사 메타랩스 (단위 : 원)
과        목 제 23(당) 기 제 22(전) 기
미처리결손금
(9,162,981,723)
(15,439,011,132)
  전기이월미처리결손금 -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111,388,169   70,357,356
  당기순손실 (9,274,369,892)   (15,509,368,488)
결손금처리액          9,162,981,723
15,439,011,132
  자본잉여금이입액    9,162,981,723   15,439,011,132
차기이월미처리결손금
-
-



※ 상세한 주석사항은 향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없음"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 해당사항 없음.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8조 (주식의 종류) 

① ~ ② (생 략)

③ 회사가 발행할 종류주식은 발행주식총수의 1/4 범위 내로 한다.

제8조 (주식의 종류) 

① ~ ② (현행과 동일)

③ 회사가 발행할 종류주식은 발행주식총수의 1/2 범위 내에서 관련 법령상 허용되는 한도 이내로 한다.

- 종류주식 발행한도 문구 변경

제14조 (전환사채의 발행) 

① 회사는 사채의 액면총액이 1,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음 각호의 경우 이사회 결의로 특정인 및 불특정 다수인(당해 법인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② (생 략)

③ 전환으로 인하여 발행하는 주식은 기명식보통주식으로 하고 전환가액은 주식의 액면금액 또는 그 이상의 가액으로 사채 발행 시 이사회가 정한다. 단 액면금액이 1,0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주주의 주식소유비율에 따라 전환사채를 발행하거나 제1항 1호 내지 4호 사유 또는 차입금상환, 시설투자 등 경영상 필요하여 발행하는 경우에는 행사가액 조정의 최저한도는 액면금액까지로 하며 이는 이사회에서 정한다.

④ ~ ⑤ (생 략)

제14조 (전환사채의 발행) 

① 회사는 사채의 액면총액이 2,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음 각호의 경우 이사회 결의로 특정인 및 불특정 다수인(당해 법인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② (현행과 동일)

③ 전환으로 인하여 발행하는 주식은 기명식보통주식으로 하고 전환가액은 주식의 액면금액 또는 그 이상의 가액으로 사채 발행 시 이사회가 정한다. 단 액면금액이 2,0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주주의 주식소유비율에 따라 전환사채를 발행하거나 제1항 1호 내지 4호 사유 또는 차입금상환, 시설투자 등 경영상 필요하여 발행하는 경우에는 행사가액 조정의 최저한도는 액면금액까지로 하며 이는 이사회에서 정한다.

④ ~ ⑤ (현행과 동일)

- 발행한도 조정

제15조 (신주인수권부사채의 발행)

① 회사는 사채의 액면총액이 1,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음 각호의 경우 이사회 결의로 특정인 및 불특정 다수인(당해 법인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② (생 략)

③ 신주인수권 행사로 인하여 발행하는 주식은 기명식보통주식으로 하고 행사가액은 주식의 액면금액 또는 그 이상의 가액으로 사채 발행 시 이사회가 정한다. 단 액면금액이 1,0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주주의 주식소유비율에 따라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거나 제1항 1호 내지 3호 사유 또는 차입금상환, 시설투자 등 경영상 필요하여 발행하는 경우에는 행사가액 조정의 최저한도는 액면금액까지로 하며 이는 이사회에서 정한다.

④ (생 략)

제15조 (신주인수권부사채의 발행)

① 회사는 사채의 액면총액이 2,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음 각호의 경우 이사회 결의로 특정인 및 불특정 다수인(당해 법인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② (현행과 동일)

③ 신주인수권 행사로 인하여 발행하는 주식은 기명식보통주식으로 하고 행사가액은 주식의 액면금액 또는 그 이상의 가액으로 사채 발행 시 이사회가 정한다. 단 액면금액이 2,0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주주의 주식소유비율에 따라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거나 제1항 1호 내지 3호 사유 또는 차입금상환, 시설투자 등 경영상 필요하여 발행하는 경우에는 행사가액 조정의 최저한도는 액면금액까지로 하며 이는 이사회에서 정한다.

④ (현행과 동일)

- 발행한도 조정

제15조 의 2(교환사채의 발행)

① 회사는 이사회결의로 사채의 액면총액이 1,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교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② (생 략)

제15조 의 2(교환사채의 발행)

① 회사는 이사회결의로 사채의 액면총액이 2,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교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② (현행과 동일)

- 발행한도 조정

제51조 (이익배당) 

① 이익의 배당은 금전과 주식 및 기타의 재산으로 할 수 있다. 

② 이익의 배당을 주식으로 하는 경우 회사가 수종의 주식을 발행한 때에는 주주총회의 결의로 그와 다른 종류의 주식으로도 할 수 있다. 

③ 제1항의 배당은 매 결산기말 현재의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 또는 등록된 질권자에게 지급한다.


제51조 (이익배당) 

① ~ ② (현행과 동일)

 

 

 

 

 

③ 이 회사는 이사회결의로 제1항의 배당을 받을 주주를 확정하기 위한 기준일을 정할 수 있으며, 기준일을 정한 경우 그 기준일의 2주 전에 이를 공고하여야 한다.

- 주주의 배당예측가능성 제고를 위한 배당절차 개선방안을 반영하여 정기주주총회 이후를 배당기준일로 정할 수 있도록 규정을 정비


부칙

이 정관은 2023년 3월 30일부터 시행한다.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이수진 1978.12.15 사내이사 해당없음 없음 이사회
전태준 1975.05.30 사외이사 해당없음 없음 이사회
총 (  2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이수진 회사원 2007 ~ 2010
2010 ~ 2011
2013 ~ 2017
2020 ~ 현 재
- ㈜마리프랑스 센터장
- ㈜스벤슨 컨설턴트  
- 모제림성형외과 총괄이사
- ㈜메타랩스 사내이사
보통주 4,622주
보유
전태준 인하대학교 교수 2011 ~ 현 재
2009 ~ 현 재
2018 ~ 현 재
2020 ~ 현 재
- 한국생물공학회 재무이사
- 인하대학교 생명공학과 및 바이오제약공학과 교수
- 인하대학교 입학부처장
- ㈜메타랩스 사외이사
보통주 2,200주
보유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이수진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전태준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전태준 사외이사 후보자

1. 전문성
본 후보자는 덴마크 Danfoss AquaZ 사외기술이사, 미국 USC 방문교수, 한국생물공학회 재무이사, 한국연구재단 전문위원 등을 역임하고 현재 인하대학교 생명공학과 및 바이오제약공학과 교수로서 다양한 경험과 관련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3년간 메타랩스 사외이사로서 이사회의 중요 의사결정에 참여하며 직무를 충실히 수행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 독립성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직을 수행함에 있어 최대주주로부터 독립적인 위치에 있어야 함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투명하고 독립적으로 직무수행 및 의사결정을 하고자 합니다.
3. 직무수행 및 의사결정 기준
사외이사로 전문성과 그 동안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경영진의 직무 수행을 감독하고,
주주 및 이해관계자 모두를 위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회사의 영속성을 위한 기업 가치 제고
둘째, 기업 성장을 통한 주주 가치 제고
셋째, 동반 성장을 위한 이해관계자 가치 제고
넷째, 기업의 역할 확장을 통한 사회 가치 제고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이수진 사내이사 후보자

당사 및 계열사 임원을 다년간 역임하는 등 회사 경영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전문적 의견을 제시하는 등 당사의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 사내이사로 추천합니다.


- 전태준 사외이사 후보자

인하대학교 생명공학과 및 바이오제약공학과 교수로서 활발한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 3년간 당사의 사외이사를 역임하면서 전공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자문.상담 등을 제공받는 등 각종 사업 현안에 대해 다양한 시각을 제공하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하였습니다. 관련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회사의 발전과 안정적 운영을 위한 조언을 할 수 있는 적임자로 판단되어 사외이사로 추천합니다.


확인서

확인서_이수진

확인서_전태준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 3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3,000백만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 3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249백만원
최고한도액 3,000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300백만원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75백만원
최고한도액 300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3년 03월 22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당사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상기 제출(예정)일까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www.metalabs.co.kr) ▷ 투자정보 ▷ 공시 및 투자정보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사업보고서는 주주총회 이후 변경사항 및 오기 등의 수정사항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입니다


※ 참고사항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관련 안내
-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금번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 대신 비대면 의결권 행사(위임장, 전자투표 등)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라며, 현장 주주총회 참석 시 발열 검사 등을 통해 일부 주주의 경우, 총회장 출입이 제한되거나 별도 마련된 장소에서 주주총회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질병 예방을 위해 총회장 참석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당부드립니다.

- 긴급사항 발생을 대비하여 총회의 일시.장소 등 변경 결정 권한을 미리 대표이사에게 위임하였으며, 해당사항 발생 시 재공시할 예정입니다.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 및 동법 시행령 제 13조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도록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 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관리시스템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3년 3월 20일 ~ 2023년 3월 29일
    -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행사 시작일에는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행사방법 :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카카오페이, 휴대폰인증)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 상정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 당사는 정기주주총회 개최와 관련하여 가능한 "주주총회 집중예상일"을 피해 개최하는 방안을 신중하게 고려하였으나, 외부감사, 주요 경영활동 관련 일정 및 원활한 주주총회 운영을 위해 불가피하게 당해년도 주주총회 집중(예상)일에 주주총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40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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