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 (086280) 공시 -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2024-02-20 16:36: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220001782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참고서류

금융위원회 / 한국거래소 귀중






2024 년    2 월    20 일
권 유 자: 성 명: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
주 소: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83-21
전화번호: 02-6191-9114
작 성 자: 성 명: 박주만
부서 및 직위: IR팀 매니저
전화번호: 02-6191-9118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요약>


1.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가. 권유자 현대글로비스(주) 나. 회사와의 관계 본인
다. 주총 소집공고일 2024년 02월 20일 라. 주주총회일 2024년 03월 20일
마. 권유 시작일 2024년 02월 23일 바. 권유업무
    위탁 여부
미위탁
2.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가. 권유취지 원활한 주주총회 진행을 위해 필요한 의사정족수 확보 
나. 전자위임장 여부 전자위임장 가능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인터넷 주소)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다. 전자/서면투표 여부 둘다 가능 (전자투표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 인터넷 주소)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3. 주주총회 목적사항
□ 재무제표의승인
□ 정관의변경
□ 이사의선임
□ 감사위원회위원의선임
□ 이사의보수한도승인


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1. 권유자에 관한 사항


(단위 : 주, %)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현대글로비스(주) 보통주 0 0 본인 -


- 권유자의 특별관계자에 관한 사항

(단위 : 주, %)
성명
(회사명)
권유자와의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 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정의선 최대주주 보통주 7,499,991 20.00 최대주주 -
Den Norske Amerikalinje AS 주요주주 보통주 4,125,000 11.00 주요주주 -
PROJECT GUARDIAN HOLDINGS LIMITED 주요주주 보통주 3,750,000 10.00 주요주주 -
현대자동차 계열회사 보통주 1,830,939 4.88 계열회사 -
현대차 정몽구 재단 주주 보통주 1,671,018 4.46 주주 -
이규복 등기임원 보통주 2,000 0.01 등기임원 -
조명현 등기임원 보통주 400 0.00 등기임원 -
- 18,879,348 50.34 - -

*상기 소유주식수 및 소유 비율은 2023년 12월 31일 기준임.

2. 권유자의 대리인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의결권행사 대리인 (의결권 수임인)

(단위 : 주)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
주식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정지원 보통주 0 직원 직원 -
고동일 보통주 0 직원 직원 -


나.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업무 대리인

성명
(회사명)
구분 주식의
종류
주식
소유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 해당사항없음 - - - - -


3. 권유기간 및 피권유자의 범위


가. 권유기간

주주총회
소집공고일
권유 시작일 권유 종료일 주주총회일
2024년 02월 20일 2024년 02월 23일 2024년 03월 20일 2024년 03월 20일


나. 피권유자의 범위

2023년 12월 31일 현재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 전원


I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1. 의결권 대리행사의 권유를 하는 취지

원활한 주주총회 진행을 위해 필요한 의사정족수 확보 


2. 의결권의 위임에 관한 사항


가. 전자적 방법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전자위임장)

전자위임장 수여 가능 여부 전자위임장 가능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2024년 3월 10일 9시 ~ 2024년 3월 19일 17시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전자위임장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전자위임장 수여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시작일인 2024년 3월 10일에는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인 19일에는 오후 5시까지만 가능)
- 시스템에 인증서를 이용하여 주주본인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위임장은 기권으로 처리 


나. 서면 위임장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 권유자 등이 위임장 용지를 교부하는 방법

피권유자에게 직접 교부 O
우편 또는 모사전송(FAX) O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위임장 용지를 게시 O
전자우편으로 위임장 용지 송부 O
주주총회 소집 통지와 함께 송부
(발행인에 한함)
X


- 위임장용지 교부 인터넷 홈페이지

홈페이지 명칭 인터넷 주소 비고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 http://www.glovis.net 현대글로비스 홈페이지 내
투자정보 → 전자공고  


- 전자우편 전송에 대한 피권유자의 의사표시 확보 여부 및 확보 계획

이메일 또는 전화 등 적절한 방법으로 전자우편을 통하여 위임장 용지 및 참고서류를
받는다는 의결권 피권유자의 의사표시를 확보할 예정임


□ 피권유자가 위임장을 수여하는 방법

- 위임장 접수처
  ·주      소 : 서울시 성동구 왕십리로 83-21 현대글로비스 IR팀 (우편번호 04769)
  ·전화번호 : 02-6191-9117
- 우편 접수 여부 : 가능
- 접수 기간 : 2024년 2월 23일 ~ 3월 20일 제23기 정기주주총회 개시 전


다. 기타 의결권 위임의 방법

-


3.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의 직접 행사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일시 및 장소

일 시 2024 년   03 월   20 일    오전   09 시
장 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12길 70, 더케이호텔서울 2층 가야금 A홀


나. 전자/서면투표 여부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전자투표 가능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기간 2024년 3월 10일 9시 ~ 2024년 3월 19일 17시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전자투표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시작일인 2024년 3월 10일에는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인 19일에는 오후 5시까지만 가능)
- 시스템에 인증서를 이용하여 주주본인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 서면투표에 관한 사항

서면투표 가능 여부 서면투표 가능
서면투표 기간 2024년 3월 5일 ~ 2024년 3월 19일
서면투표 방법 서면 투표용지는 소집통지서와 함께 우편으로 발송될 예정입니다. 서면 투표용지에 안건별 찬반표시 및 서명 또는 날인 후 함께 동봉한 주주명이 기재된 주주총회 참석장을 첨부하여 회사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2024년 3월 19일(화) 오후 5시까지 도착분에 한하여 유효
-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    는 경우 서면투표는 기권으로 간주합니다.


다. 기타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 행사와 관련한 사항

- 불가피한 경우, 주주총회 행사장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행사장 변경시, 회사 홈페이지 및 금융감독원 공시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III.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제1호 의안) 제23기(2023년 1월 1일 ~ 2023년 12월 31일)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및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등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 당해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1) 종합물류사업

물류는 경제 전반을 구성하는 물적 요소들의 흐름에 관련된 사업으로, 하나의 특정사업에 국한되어 있지 않고, 생산지에서부터 소비지까지의 물품과 정보의 흐름 및 저장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 통제, 실행하는 모든 과정과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최근에는 대형 유통기업들의 물류업 진출이 활발하고,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 발전에 따라 물류산업도 동종/이종 산업간 경쟁 심화 및 지속적 기술혁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2) 유통판매사업

① CKD
자동차 CKD사업은 해외공장으로부터 국내외 부품에 대한 주문을 접수하여 발주, 집하, 포장, 컨테이너 작업, 해상/항공운송을 통하여 현지공장에 납입하는 것으로, 리드타임의 단축과 적시납입체계, 포장품질 유지와 포장 표준화를 통한 물류비 절감이 전략적으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CKD 공급은 부품조달/포장/해외운송하는 시간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해외공장의 주문시점부터 생산이 완료되는 시점까지는 약 2개월 정도 소요되는 특성을 갖습니다.

② 중고차 경매
- 내수 : 자동차의 생산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자동차 보유기간도 늘어나면서 중고차 시장은 확대 추세에 있습니다. 중고차 거래대수가 2017년 373만대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2021년 394만대 수준이 되었다가, 2023년에는 경기 침체 및 고금리 영향으로 각각 384만대 수준으로 감소(국토교통부 통계자료 기준)하였으나, 장기적으로는 인터넷과 모바일 기반의 신뢰성 있는 차량 정보 제공과 편리함을 내세운 온라인 매매 확대등을 기반으로 지속 성장이 전망 됩니다.

- 수출 : 중고차 수출대수는 2017년 22.2만대, 2018년 26.8만대, 2019년은 35.1만대로 지속 증가세를 유지하다,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27.8만대(전년 대비 - 7.3만대)로 감소하였고, 2021년에는 다시 6만대가 증가한 33.8만대를 기록하였으나 2022년은 33.9만대로 전년 수준 유지, '23년의 경우 전년 대비 16.1만대가 증가한 50만대 (국토교통부 통계자료_수출말소 등록현황 기준)를 기록하였습니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의 한국자동차 브랜드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한국중고차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IT 고도화로 해외바이어나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국내 차량의 외관이나 성능상태를 확인 할수 있게 됨에 따라, 중고차 위주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국가들을 중심으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③ 트레이딩
산업의 필수 소재인 알루미늄(P1020, A356.2 등)/구리(전기동, 밀베리 등) 등을 수출입하는 비철금속 트레이딩 사업입니다. 주요 거래선인 중동, 아태 등 신성장 지역에서 원자재를 수입하여 내수 판매 또는 국내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3) 해운사업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화물을 지정된 장소로 운송하는 서비스 산업이며, 선박 확보를 위한 대규모 자금 투자가 필요한 자본 집약적 산업입니다.
당사의 해운사업부문은 자동차선 사업과 벌크선 사업으로 구분됩니다. 자동차선 사업은 PCTC(자동차선, RoRo)를 이용해 승용차, 상용차, 특수차량, 프로젝트 화물(건설중장비, 철도차량) 등을 운송하고 있습니다. 벌크선 사업은 벌크선을 이용한 철광석, 석탄, 곡물 등 Dry Bulk 화물 운송, 탱커선을 이용한 원유, 석유제품, 가스선을 이용한 LNG 등 Wet Bulk 화물 운송을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1) 종합물류사업

물류산업은 2000년대 이후 세계경제의 글로벌화, 분업화에 따른 물동량 증가와 관련 기업들의 대형화, 기술의 혁신 등에 기대어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습니다.
물류산업은 고용유발 효과가 크고, 양적/질적 측면에서 지속 성장하며 국가 기간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 정부가 발표한 7대 유망서비스업에 포함되며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물류산업과 타산업간의 융복합화 촉진, 물류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 등 정부 차원의 물류산업 육성 의지는 물론, 국제 교역량의 꾸준한 증가, 기업들의 아웃소싱 및 효율화 전략 등과 맞물려 물류시장의 규모는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유통판매사업

① CKD
현재 자동차 메이커들은 현지 생산을 통한 해외판매를 확대시키는 추세에 있습니다.
특히 현대자동차/기아의 경우 전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성장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으로써 전기차 수요 증가에 따른 북미 현지 생산 확대 및 동남아 신규 생산공장 가동으로 CKD사업의 시장전망은 양호한 상태입니다.

② 중고차 경매
중고차시장은 신차시장에 비해 거래대수 기준 약 2배 규모의 시장입니다. 하지만 2023년 우리나라의 중고차 경매 대수는 전체 중고차 거래 대수 대비 약 8.3%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 등 그 규모가 아직은 작습니다.
그러나 일본의 경우 중고차 판매에서 경매를 통한 비율이 60%를 상회하고 있어, 자동차 선진시장에서의 중고차 경매비중 고려 시 한국의 중고차 경매사업의 중장기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③ 트레이딩
현재는 러·우 전쟁 및 중동 전쟁 등 지정학적 리스크, 중국 경기둔화, 美 통화정책 전환 시점 지연 등의 글로벌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다만, 주요국들의 경기 반등 모멘텀을 살리기 위한 적극적인 경기부양책에 힘입어 교역량이 회복이 되면, 트레이딩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 (CBAM) 도입을 비롯한 주요 국가들의 친환경정책 기조에 따라, 저탄소 알루미늄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탄소국경조정제도 : 비(非)EU 국가에서 생산되는 상품이 EU 회원국의 관세영역으로 수입되는 경우 탄소세를 부과하는 제도

3) 해운사업

21세기 들어 세계경제의 글로벌화 및 분업화 가속화로 전세계 해운 물동량이 '00년대와 '10년대에 각각 연평균 3.6%, 2.4% 증가하는 등 해운업의 꾸준한 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위성 등을 활용해 선박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물류사업과 연계해 고객에게 Door-to-Door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산업의 질적인 성장 역시 이어지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1) 종합물류사업

물류산업은 국내화물의 물동량과 수출입물량의 추이에 따라 영향을 받는데, 타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성에 영향을 적게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원인은 내수와 수출입이 동반하여 부진한 경우가 적으며, 산업경쟁 격화에 따른 상품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화물의 이동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계절적 경기변동은 크지 않으며, 제품의 생산을 감소시키는 명절, 휴가, 화주 기업의 노사분규 등에 다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2) 유통판매사업

① CKD
자동차 해외 생산기지의 생산량에 직결되는 분야로, 자동차 수요는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 성장세 둔화로 자동차 신규 수요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점차 안정화 됨에 따라 차량생산 및 공급이 증가하고 있고, 코로나로 인해 누적되어 있던 대기수요가 해소되면서 차량공급의 증가가 판매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이는 당사 CKD사업에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할 것입니다.

② 중고차 경매
중고차 내수 및 수출시장은 경기 상황, 환율, 국내외 정세 등에 영향을 민감하게 받고 있습니다.
- 내수: 신차 판매 상황, 금리변동, 유가 등에 따라 경매장 출품대수 및 낙찰률이 영향을 받고 있으며, 계절적으로는 연식이 바뀌는 시점인 연말에는 거래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 수출: 수출시장은 달러 대비 원화 환율, 달러 대비 현지통화 환율,  컨테이너 및 RoRo선 운임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 상승은 중고차 수출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지만, 달러 대비 현지통화 약세와 해상운임 상승은 중고차 가격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③ 트레이딩
트레이딩 사업부문은 교역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정치, 경제적 변수들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는 중계무역의 근간인 수요와 공급 때문입니다. 트레이딩 물량은 글로벌 경기 회복에 영향을 받으며 환율, 원자재 가격 변동 등은 주요 경제 지표와 대외 교역 환경의 변화를 초래하여 당사 사업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3) 해운사업

해운업은 선복 수요와 공급에 따라 시장 등락이 큰 경기 변동산업입니다. 선복 수요량은 해운 물동량에 비례하며, 해운 물동량은 세계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선복 공급량은 신조선 인도량이 많을수록 증가하며, 신조선 인도량은 2~3년전 신조선 발주량에 의해 좌우됩니다. 장기계약 비중 증가를 통해 시장 노출도를 줄일 경우, 경기 변동의 영향을 덜 받을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1) 종합물류사업

종합물류사업의 경우, 별도의 자산이나 인프라 없이 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시장 진입 장벽이 낮은 산업 구조로, 그에 따른 업체간 경쟁이 치열합니다. 특히 국내 물류시장은 완전경쟁 시장으로, 단가가 가장 중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최근의 물류기업들은 단순한 용역 제공 업무에서 벗어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차별화된 종합 컨설팅 업무를 제공하는 등 업무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영환경 및 물동량 변화에 따른 변동성과 지속적인 인수합병을 거듭하고 있는 글로벌 물류기업들의 움직임은 갈수록 치열해져가는 물류시장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2) 유통판매사업

국내 중고차 시장은 2021년까지 점점 확대 추세에 있었으나(2021년 약 394만대), 2022년, 2023년 국내 중고차 거래 대수는 고물가, 고금리 영향으로 각각 전년 대비 약 3.6%, 2.7% 감소하였습니다.(국토교통부 통계) 2023년 중고차 경매대수는 전체 중고차 거래 대수 대비 약 8.3%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 등 그 규모가 아직은 작습니다. 또한, 최근에 중고차 경매업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이 소폭 증가함에 따라 여전히 중고차 시장에서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경매업에 물량 분산 효과가 발생함에 따라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트레이딩의 경우에도 환율, 원자재 가격 변동 등 주요 경쟁지표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현재 중계무역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수많은 경쟁 무역회사들이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있는 상황으로 단가, 물동량 확보 등 기본적인 요소가 경쟁요인입니다.

3) 해운사업

자동차선 시장은 소수선사들의 과점시장으로 글로벌 완성차업체들과의 화물 운송계약은 소수과점선사들간의 경쟁입찰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벌크선 시장은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고 선사 간 서비스 차별성이 작아, 다수의 시장 참여자(선사, 화주사)가 존재하는 완전경쟁시장의 형태에 가깝습니다. 전세계 벌크선사의 유형은 사선 보유 비중이 높은 순수 선주사, 화물 보유 비중이 높은 화주사의 해운 자회사, 사선과 장기 화물의 비중이 낮은 오퍼레이터 등이 있습니다.

나. 당해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대차대조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결손금처리계산서)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재무제표는 3월 12일까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홈페이지(http://www.glovis.net, 투자정보 → 전자공고)에 게재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23기말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22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제 23기말 제 22기말
자      산



I. 유동자산
8,771,518,130,998
8,181,858,080,896
   현금및현금성자산 2,290,825,257,508
2,059,783,220,532
   기타유동금융자산 1,739,928,900,287
1,057,232,216,878
   매출채권 2,867,561,578,869
3,101,947,683,805
   계약자산 176,220,553,900
202,915,422,384
   기타수취채권 172,013,546,047
138,077,885,581
   재고자산 1,347,612,791,030
1,452,283,025,275
   충당자산 37,343,473,489
44,982,730,387
   당기법인세자산 3,497,708,294
7,938,749,219
   기타유동자산 136,514,321,574
116,697,146,835
II. 비유동자산
5,953,501,772,940
5,695,926,419,400
   기타비유동수취채권 24,496,291,778
25,335,794,330
   기타비유동금융자산 223,614,404,712
222,514,399,167
   공동기업및관계기업투자 675,699,466,028
673,963,524,640
   유형자산 4,725,890,371,023
4,470,028,907,297
   무형자산 136,085,560,227
104,163,670,448
   충당자산 101,365,902,117
133,879,921,006
   이연법인세자산 15,173,447,290
9,692,306,551
   기타비유동자산  51,176,329,765
56,347,895,961
자산총계
14,725,019,903,938
13,877,784,500,296
부채 및 자본



부      채



I. 유동부채
4,467,588,471,380
4,343,758,217,774
   매입채무 1,791,237,337,772
1,842,184,505,555
   기타지급채무 646,028,231,877
514,392,355,060
   단기차입금 1,174,196,992,793
1,175,952,907,115
   기타유동금융부채 509,032,422,388
322,186,105,798
   당기법인세부채 92,384,922,267
243,989,672,555
   충당부채 52,634,446,757
73,052,433,322
   계약부채 156,561,233,544
138,701,367,204
   기타유동부채 45,512,883,982
33,298,871,165
II. 비유동부채
2,473,507,812,305
2,654,413,994,564
   장기차입금 559,425,528,154
659,224,582,711
   회사채 299,645,998,183
299,417,561,018
   기타비유동금융부채 1,236,513,234,148
1,301,353,380,547
   이연법인세부채 251,545,472,818
241,479,098,023
   확정급여부채 2,990,511,719
2,051,581,616
   충당부채 109,394,716,925
141,501,386,207
   기타비유동부채 13,992,350,358
9,386,404,442
부채 총계
6,941,096,283,685
6,998,172,212,338
자      본



I.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7,755,368,128,240
6,866,007,311,914
   자본금 18,750,000,000
18,750,000,000
   자본잉여금 153,618,863,259
153,618,863,259
   기타포괄손익누계액 61,733,303,527
(99,734,436)
   이익잉여금 7,512,974,461,311
6,679,226,432,679
   기타자본구성요소 8,291,500,143
14,511,750,412
II. 비지배지분
28,555,492,013
13,604,976,044
   비지배지분 28,555,492,013
13,604,976,044
자본 총계
7,783,923,620,253
6,879,612,287,958
부채 및 자본의 총계
14,725,019,903,938
13,877,784,500,296


연 결 손 익 계 산 서
제 23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2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제 23기 제 22기
I. 매출액 25,683,197,164,064 26,981,880,971,123
II. 매출원가 23,591,728,438,829 24,680,497,658,585
III. 매출총이익 2,091,468,725,235 2,301,383,312,538
IV. 판매비와관리비 537,436,215,148 502,866,716,408
V. 영업이익 1,554,032,510,087 1,798,516,596,130
  1. 금융수익 171,569,620,491 82,004,218,223
  2. 기타수익 938,989,215,346 1,312,732,488,622
  3. 금융비용 194,221,901,688 119,307,174,672
  4. 기타비용 1,009,572,649,491 1,467,250,445,623
  5. 지분법이익 (7,358,673,303) (9,274,493,156)
VI.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453,438,121,442 1,597,421,189,524
VII. 법인세비용 383,347,457,149 404,615,613,481
VIII. 당기순이익 1,070,090,664,293 1,192,805,576,043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1,061,133,294,855 1,189,821,184,515
  비지배지분 8,957,369,438 2,984,391,528
IX. 주당이익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에 대한

   기본및희석주당이익

28,297 31,729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3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2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제 23기 제 22기
Ⅰ.당기순이익 1,070,090,664,293 1,192,805,576,043
Ⅱ.기타포괄손익 50,196,942,038 16,277,935,376
 1.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48,060,887,915 36,920,534,995
  (1) 지분법자본변동 3,753,623,244 9,104,592,792
  (2) 해외사업환산손익 44,307,264,671 27,815,942,203
 2.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2,136,054,123 (20,642,599,619)
  (1)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익 15,953,718,982 (32,603,398,454)
  (2) 지분법이익잉여금 (2,215,066,718) 1,428,163,010
  (3)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11,602,598,141) 10,532,635,825
Ⅲ. 총포괄이익 1,120,287,606,331 1,209,083,511,419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1,109,148,667,959 1,206,055,139,260
  비지배지분 11,138,938,372 3,028,372,159


2) 별도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제 23기말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22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
(단위: 원)
과         목 제23기말 제22기말
자       산



I. 유동자산
6,642,386,040,892
6,410,729,164,766
   현금및현금성자산 1,203,542,296,864
1,293,292,556,962
   기타유동금융자산 1,730,784,519,239
1,041,907,266,086
   매출채권 1,975,063,925,438
2,266,364,185,466
   계약자산 175,987,950,545
201,907,119,577
   기타수취채권 108,475,285,281
70,702,444,892
   재고자산 1,312,536,275,514
1,407,677,914,248
   충당자산 36,069,116,003
43,745,110,650
   기타유동자산 99,926,672,008
85,132,566,885
Ⅱ.비유동자산
5,357,453,777,029
5,175,375,558,824
   기타비유동수취채권 18,208,655,550
20,481,866,603
   기타비유동금융자산 224,279,915,456
197,976,200,979
   공동기업및관계기업투자 598,108,405,366
578,816,510,567
   종속기업투자 178,054,672,150
164,305,955,328
   유형자산 4,116,753,276,230
3,963,692,406,664
   무형자산 73,180,064,798
62,797,907,983
   충당자산 99,163,151,454
131,740,645,903
   기타비유동자산 49,705,636,025
55,564,064,797
자산총계
11,999,839,817,921
11,586,104,723,590
부채 및 자본



부       채



I. 유동부채
3,572,268,547,398
3,560,378,764,712
   매입채무 1,246,890,412,774
1,413,082,356,410
   기타지급채무 490,340,562,196
351,966,240,520
   단기차입금 999,446,391,597
973,047,947,884
   기타유동금융부채 535,876,099,948
362,272,155,226
   당기법인세부채 70,975,671,767
235,309,218,636
   충당부채 50,197,517,914
70,975,040,364
   계약부채 153,284,992,012
132,731,672,948
   기타유동부채 25,256,899,190
20,994,132,724
Ⅱ.비유동부채
1,930,062,312,012
2,169,253,244,160
   장기차입금 46,354,433,310
53,486,583,298
   회사채 299,645,998,183
299,417,561,018
   기타비유동금융부채 1,397,670,775,670
1,575,562,694,942
   이연법인세부채 68,761,409,909
94,140,920,413
   충당부채 103,769,224,171
137,384,848,775
   기타비유동부채 13,860,470,769
9,260,635,714
부채총계
5,502,330,859,410
5,729,632,008,872
자      본



I. 납입자본과 적립금



  자본금 18,750,000,000
18,750,000,000
  자본잉여금 153,618,863,259
153,618,863,259
  기타포괄손익누계액 49,603,062,854
33,649,343,872
  이익잉여금 6,275,537,032,398
5,650,454,507,587
자본총계
6,497,508,958,511
5,856,472,714,718
부채와자본총계
11,999,839,817,921
11,586,104,723,590


손 익 계 산 서
제 23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2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
(단위: 원)
과         목 제23기 제22기
I. 매출액 19,499,950,871,973 21,528,979,385,563
II. 매출원가 18,051,947,902,605 19,594,733,305,364
III. 매출총이익 1,448,002,969,368 1,934,246,080,199
IV. 판매비와관리비 391,482,266,056 338,545,517,815
V. 영업이익 1,056,520,703,312 1,595,700,562,384
  1. 금융수익 228,583,986,406 172,232,399,579
  2. 기타수익 921,404,439,890 1,247,807,429,074
  3. 금융비용 168,860,433,795 100,384,783,983
  4. 기타비용 966,784,673,287 1,387,868,494,454
VI.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070,864,022,526 1,527,487,112,600
VII. 법인세비용 220,980,440,588 318,049,466,865
VIII. 당기순이익 849,883,581,938 1,209,437,645,735
IX. 주당이익  
  기본및희석주당이익 22,664 32,252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3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2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
(단위: 원)
과         목 제23기 제22기
I. 당기순이익 849,883,581,938  1,209,437,645,735
II. 기타포괄손익 4,902,661,855  (22,271,908,090)
 1.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4,902,661,855  (22,271,908,090)
  (1)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평가손익 15,953,718,982  (32,603,398,454)
  (2)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11,051,057,127) 10,331,490,364
III. 총포괄손익 854,786,243,793  1,187,165,737,645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제23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2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
(단위: 천원)
구  분 제23기 제22기
Ⅰ. 미처분이익잉여금 839,545,121 1,220,462,596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712,596 693,460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11,051,057) 10,331,490
   당기순이익 849,883,582 1,209,437,646
Ⅱ. 이익잉여금처분액 838,930,050 1,219,750,000
   시설투자적립금 587,000,000 806,000,000
   사업확장적립금 15,680,050 200,000,000
   배당금 236,250,000 213,750,000
Ⅲ.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615,071 712,596

※ 상기 이익잉여금처분의 제23기 처분예정일은 2024년 3월 20일이며 제22기 처분확정일은 2023년 3월 29일 입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정관의 변경


(제2호 의안) 정관 일부 개정의 건 : (제2조) 목적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해당사항 없음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2조 (목적)

이 회사는 다음 사업을 영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1. ~ 30., 32. ~ 59. (생략)
31. 폐기물 수집 및 처리업

60. 기타 위 각항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및 투자

제2조 (목적)
(현행과 동일)

1. ~ 30., 32. ~ 59. (현행과 동일)

31. 폐기물 수집, 운반, 처리 및 원료 재생업(변경)
60. 폐전지 판매 재활용업(신설)
61. 비철금속제품의 제조 및 판매업(신설)

62. 기타 위 각항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및 투자

- 신규사업 진행을 위한
  사업목적 변경 및 추가
부칙 제3조 (시행일자)
본 개정 정관은 제23기 사업년도에 관한 정기주주총회에서 결의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3조 (시행일자)
본 개정 정관은 제22기 사업년도에 관한 정기주주총회에서 결의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제3호 의안) 이사 선임의 건(사외이사 : 3명, 기타비상무이사 : 1명)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의안 후보자
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의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제3-1호 윤윤진 1972.01.15 사외이사 - -
(당사 사외이사 선임 후 계열회사 임원)
사외이사 후보
추천위원회
제3-2호 조명현 1964.06.11 사외이사 - -
(당사 사외이사 선임 후 계열회사 임원)
사외이사 후보
추천위원회
제3-3호 최현만 1961.08.18 사외이사 - - 사외이사 후보
추천위원회
제3-4호 타나카 조나단 마샤스웨
(Tanaka Jonathan Maswoswe)
1984.08.26 기타비상무이사 - - 이사회
총 ( 4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윤윤진 카이스트
건설 및 환경공학과
부교수
2020 ~ 현재 호주 정부 인프라·교통·지역개발·통신 부서 무인교통관리실무단 위원 -
2020 ~ 현재 카이스트 김재철 인공지능 대학원 겸임교수
2020 ~ 현재 국토교통부 도심항공교통민관협의체 위원
2020 ~ 현재 국토교통부 드론산업협의체 위원
2019 ~ 현재 무인이동체 기술개발사업추진위원회 위원
2011 ~ 현재 카이스트 건설 및 환경공학과 조교수, 부교수
2021 ~ 2022 국가과학기술자문 위원회 전문위원
2018 ~ 2023 국토안전관리원(舊한국시설안전공단) 비상임이사
2018 ~ 2020 스마트시티위원회 위원
2017 ~ 2020 R&D심사위원회 위원

2012 ~ 2014

미래기술위원회 위원

조명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2023 ~ 현재 금융위원회 금융발전심의회 위원 -
1997 ~ 현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2020 ~ 2023

대한항공 사외이사

2019 ~ 2020

국제기업지배구조연대 이사(ICGN)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경영고문

2024  ~ 현재

미래에셋증권 경영고문

-

2021 ~ 2023

미래에셋증권 대표이사 회장

2016 ~ 2021

미래에셋대우 대표이사 수석부회장

2012 ~ 2016

미래에셋그룹 수석부회장 겸 미래에셋생명보험대표이사 수석부회장

타나카 조나단 마샤스웨
(Tanaka Jonathan Maswoswe)

The Carlyle Group,
Managing Director and Partner
2011 ~ 현재 The Carlyle Group, Managing Director and Partner, Industrial and Transportation
- Board Member of Nouryon
- Board Member of Nobian
-


다.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후보자 : 윤윤진 >

1. 전문성 :
본 후보자는 2010년부터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부교수로 재직하면서 국토교통부 미래기술위원회, 국가스마트시티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하고, 현재 국토교통부 도심항공교통민관협의체 위원이신 모빌리티 관련 분야의 전문가 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사회에 참여함으로써 모빌리티 네트워크 전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주주권익을 보호하고 회사의 지속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 독립성 :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 상법 제382조제3항 및 제542조의8제2항을 기초로 독립적인 위치에 있어야 함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업무집행에 있어 경영진과 대주주로부터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하고 이사회를 통하여 경영진의 직무집행을 감독할 것입니다.

3. 이사의 기능 :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의 지녀야 할 전문성과 독립성을 바탕으로 회사와 주주의 이익을 위해 아래의 기능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① 회사의 경영전략 및 업무 진행에 관련된 중요한 사항

  ② 이사진 및 경영진의 직무 집행의 감독

  ③ 기타 법령 및 정관, 이사회 운영 규정에서 정하는 사항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 후보자 : 조명현 >

1. 전문성 :
본 후보자는 고려대 경영대 경영학과 교수이자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제5대 원장, 국제기업지배구조연대(ICGN) 이사를 역임한 기업지배구조 분야의 전문가 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사회에 참여함으로써 주주권익을 보호하고 회사의 지속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 독립성 :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 상법 제382조제3항 및 제542조의8제2항을 기초로 독립적인 위치에 있어야 함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업무집행에 있어 경영진과 대주주로부터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하고 이사회를 통하여 경영진의 직무집행을 감독할 것입니다.

3. 이사의 기능 :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의 지녀야 할 전문성과 독립성을 바탕으로 회사와 주주의 이익을 위해 아래의 기능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① 회사의 경영전략 및 업무 진행에 관련된 중요한 사항

  ② 이사진 및 경영진의 직무 집행의 감독

  ③ 기타 법령 및 정관, 이사회 운영 규정에서 정하는 사항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 후보자 : 최현만 >

1. 전문성 :
본 후보자는 미래에셋금융그룹의 창립멤버로 26여년 동안 미래에셋그룹 주요계열사의 대표이사를 두루 역임한 금융전문가이자 전문경영인이며, 상장 금융회사 이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다년간 경험을 바탕으로 이사회에 참여함으로써 이사회 운영에 있어 효율성과 효과성을 균형있게 발전시키는데 일조할 적임자 입니다.

2. 독립성 :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 상법 제382조제3항 및 제542조의8제2항을 기초로 독립적인 위치에 있어야 함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업무집행에 있어 경영진과 대주주로부터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하고 이사회를 통하여 경영진의 직무집행을 감독할 것입니다.

3. 이사의 기능 :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의 지녀야 할 전문성과 독립성을 바탕으로 회사와 주주의 이익을 위해 아래의 기능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① 회사의 경영전략 및 업무 진행에 관련된 중요한 사항

  ② 이사진 및 경영진의 직무 집행의 감독

  ③ 기타 법령 및 정관, 이사회 운영 규정에서 정하는 사항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 후보자 : 타나카 조나단 마샤스웨(Tanaka Jonathan Maswoswe) >
- 기타비상무이사로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후보자 : 윤윤진 > - 추천인 : 사외이사 후보 추천위원회
서울대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미국 스탠퍼드대와 버클리대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후 2010년부터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부교수로 재직하면서 국토교통부 R&D심사위원회 위원, 국토안전관리원 비상임이사 등을 역임하고, 현재 국토교통부 도심항공교통민관협의체위원이신 모빌리티관련 분야의 전문가 입니다.


< 후보자 : 조명현 > - 추천인 : 사외이사 후보 추천위원회
서울대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프랑스 파리고등경영원에서 MBA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코넬대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후 고려대 경영대 경영학과 교수, 대한항공 사외이사,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제5대 원장, 국제기업지배구조연대(ICGN) 이사를 역임한 기업지배구조 분야의 전문가입니다.


< 후보자 : 최현만 > - 추천인 : 사외이사 후보 추천위원회
미래에셋금융그룹의 창립멤버로 26여년 동안 미래에셋그룹 주요계열사의 대표이사를 두루 역임한 금융전문가이자 전문경영인이며, 금투업계 최초 전문경영인 회장을 역임한 입지전적 인물로 회사 경영 및 금융시장에 대한 탁월한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이사회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여 당사의 성장 및 사업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상장 금융회사 이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다년간 경험을 바탕으로 이사회 운영에 있어 효율성과 효과성을 균형있게 발전시키는데 일조할 적임자라고 판단됩니다.


< 후보자 : 타나카 조나단 마샤스웨(Tanaka Jonathan Maswoswe) > - 추천인 : 이사회
The Carlyle Group이 추천한 금융 분야 전문가로 금융 산업 전반과 회사의 경영 및 유관 산업 동향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확인서

이사 선임 후보자확인서_윤윤진 후보자

이사 선임 후보자확인서_조명현 후보자

이사 선임 후보자확인서_최현만 후보자

이사 선임 후보자확인서_타나카조나단마샤스웨 후보자1

이사 선임 후보자확인서_타나카조나단마샤스웨 후보자2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제4호 의안)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이사 선임의 건(사외이사 : 1명)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
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이호근 1960.05.02 사외이사 분리선출 -
(당사 사외이사 선임 후 계열회사 임원)
 사외이사 후보
추천위원회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이호근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2003 ~ 현재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2017 ~ 2020

우리종합금융(주)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

2016 ~ 2018

연세대학교 교무처장

2016 ~ 2016

우리은행 사외이사

2015 ~ 2015

한국경영정보학회 제23대 회장

2002 ~ 2016

메트릭스 코퍼레이션 감사


다.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후보자 : 이호근 > - 추천인 : 사외이사 후보 추천위원회 및 이사회

 서울대에서 산업공학을 전공하고 한국과학기술원에서 경영과학 석사, 텍사스 오스틴 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후 한국경영정보학회 회장, ㈜우리은행 사외이사, ㈜우리종합금융사외이사 및 이사회 의장 등을 역임하시고, 한국경영정보학회 ‘디지털ESG’ 연구회장으로 활동하시는 등 경영학 분야에 전문성이 탁월하며, 객관적이고 거시적인 시각을 보유하였습니다.


확인서

이사 선임 후보자확인서_이호근 후보자

감사위원 선임 후보자확인서_이호근 후보자


※ 기타 참고사항

- 상기 제4호 의안인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이사 선임의 건은 상법 제542조의 12조에 의거하여 다른 이사들과 분리하여 선임하는 안건입니다.


(제5호 의안)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사외이사 : 2명)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의안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제5-1호 윤윤진 1972.01.15 사외이사 - -
(당사 사외이사 선임 후 계열회사 임원)
이사회
제5-2호 최현만 1961.08.18 사외이사 - - 이사회
총 ( 2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윤윤진 카이스트
건설 및 환경공학과
부교수
2020 ~ 현재 호주 정부 인프라·교통·지역개발·통신 부서 무인교통관리실무단 위원 -
2020 ~ 현재 카이스트 김재철 인공지능 대학원 겸임교수
2020 ~ 현재 국토교통부 도심항공교통민관협의체 위원
2020 ~ 현재 국토교통부 드론산업협의체 위원
2019 ~ 현재 무인이동체 기술개발사업추진위원회 위원
2011 ~ 현재 카이스트 건설 및 환경공학과 조교수, 부교수
2021 ~ 2022 국가과학기술자문 위원회 전문위원
2018 ~ 2023 국토안전관리원(舊한국시설안전공단) 비상임이사
2018 ~ 2020 스마트시티위원회 위원
2017 ~ 2020 R&D심사위원회 위원

2012 ~ 2014

미래기술위원회 위원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경영고문

2024 ~ 현재

미래에셋증권 경영고문

-

2021 ~ 2023

미래에셋증권 대표이사 회장

2016 ~ 2021

미래에셋대우 대표이사 수석부회장

2012 ~ 2016

미래에셋그룹 수석부회장 겸 미래에셋생명보험대표이사 수석부회장


다.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후보자 : 윤윤진 > - 추천인 : 이사회
서울대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미국 스탠퍼드대와 버클리대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후 2010년부터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부교수로 재직하면서 국토교통부 R&D심사위원회 위원, 국토안전관리원 비상임이사 등을 역임하고, 현재 국토교통부 도심항공교통민관협의체위원이신 모빌리티관련 분야의 전문가 입니다.


< 후보자 : 최현만 > - 추천인 : 이사회
미래에셋금융그룹의 창립멤버로 26여년 동안 미래에셋그룹 주요계열사의 대표이사를 두루 역임한 금융전문가이자 전문경영인이며, 금투업계 최초 전문경영인 회장을 역임한 입지전적 인물로 회사 경영 및 금융시장에 대한 탁월한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이사회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여 당사의 성장 및 사업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상장 금융회사 이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다년간 경험을 바탕으로 이사회 운영에 있어 효율성과 효과성을 균형있게 발전시키는데 일조할 적임자라고 판단됩니다.


확인서

감사위원 선임 후보자확인서_윤윤진 후보자

감사위원 선임 후보자확인서_최현만 후보자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6호 의안)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9 ( 5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50억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9 ( 5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31.8억원
최고한도액 50억원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220001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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