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1-11 11:33: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111000079
2023년 1월 11일 | ||
회 사 명 : |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 | |
대 표 이 사 : | 김 정 훈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83-21 | |
(전 화) 02-6191-9114 | ||
(홈페이지)http://www.glovis.net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기획재경사업부장 | (성 명) 유 병 각 |
(전 화) 02-6191-9121 | ||
(2023년 임시주주총회) |
상법 제365조 및 회사 정관 제14조에 의거 2023년 임시주주총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일시 : 2023년 1월 26일 (목) 09:00
2. 장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12길 70, 더케이호텔서울 3층 거문고 C홀
3. 회의 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1) 감사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이규복 사내이사 선임의 건)
4.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사항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60조 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지난 제18기 정기주주총회부터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1) 전자투표ㆍ전자위임장권유관리시스템
- 인터넷 주소 :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 https://evote.ksd.or.kr/m
(2) 전자투표 행사ㆍ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2023년 1월 16일 ~ 2023년 1월 25일
- 2023년 1월 16일 오전 9시부터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단,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3) 인증서를 이용하여 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 전자투표 행사 또는 전자위임장 수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4)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관리서비스 이용약관 제11조 제3항)
5. 서면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 정관 제17조의2 및 상법 제368조의3에 따라 서면투표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서면투표용지는 소집통지서와 함께 우편으로 발송될 예정입니다. 서면투표용지에 안건별 찬반표시 및 서명 또는 날인 후 함께 동봉한 주주명이 기재된 주주총회 참석장을 첨부하여 회사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서면투표지 접수처 :
(04769)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83-21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 IR팀
- 서면투표 기간 : 2023년 1월 11일 ~ 2023년 1월 25일
- 2023년 1월 25일(수) 오후 5시까지 도착분에 한하여 유효
-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서면투표는 기권으로 간주합니다.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주주총회 참석장, 신분증
- 대리행사 : 주주총회 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7. 코로나19 관련 안내에 관한 사항
- 당사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하여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법적근거를 둔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주주총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마스크를 미착용한 참석주주분께서는 주주총회장 출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총회에 참석하시는 주주분들은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진행요원의 안내에 적극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주주분들께서는 감염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당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자투표, 서면투표 및 (전자)위임장을 적극 활용하여 의결권을 행사해주시길 권유드립니다.
- 불가피한 경우, 주주총회 행사장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행사장 변경시, 회사 홈페이지 및 금융감독원 공시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임창규 (출석률: 100.0%) | 길재욱 (출석률: 100.0%) | 윤윤진 (출석률: 100.0%) | 이호근 (출석률: 100.0%) | 조명현 (출석률: 100.0%) | 얀예빈왕 (출석률: 70.0%) | 엘리엇 피에스메릴 (출석률: 85.7%) | ||||
찬 반 여 부 | ||||||||||
1차 정기 | 2022년 01월 26일 | ① 제21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② 2022년 사업계획 승인의 건 ③ 현금배당 결의의 건 1) 주당 배당금 : 3,800원(액면 배당률 760%) 2) 배당금 총액 : 142,500,000,000원 3) 배당 기준일 : 2021년 12월 31일 ④ 2022년 안전보건 관리에 관한 계획 보고 ⑤ 해외법인 설립의 건 ⑥ 해외법인 지급보증의 건 | 가결 가결 가결 가결 가결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2022년 03월 23일 |
1차 임시 | 2022년 01월 28일 | ① 대규모 내부거래 정정 승인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불참 | |
2차 정기 | 2022년 02월 18일 | ① 정관 일부 개정의 건 ② 제21기 정기 주주총회 소집 및 상정안건 승인의 건 1) 소집일시 : 2022년 03월 23(수) 오전 9시 00분 2) 소집장소 :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 12길 70, 더케이호텔서울 3층 거문고C홀 3) 부의안건 - 제21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 - 정관 일부 개정의 건 - 이사 선임의 건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③ 이해관계자와의 거래 한도 승인의 건 ④ 대규모 내부거래 승인의 건 ⑤ 선박 투자의 건 | 가결 가결 가결 가결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3차 정기 | 2022년 03월 23일 | ① 이사회 의장 선임의 건 ② 이사의 경업 승인의 건 | 가결 가결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불참 | 불참 |
4차 정기 | 2022년 04월 29일 | ① `22년 1분기 사업실적 보고의 건 ② 지점 설치의 건 ③ 지점 설치의 건 ④ 대규모 내부거래 승인의 건 ⑤ 선박 재금융 계약의 건 | 가결 가결 가결 가결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5차 정기 | 2022년 07월 28일 | ① `22년 2분기 사업실적 보고의 건 ② 대규모 내부거래 승인의 건 ③ 지점 설치의 건 ④ 지점 설치의 건 ⑤ 인천공항 물류센터 구축의 건 | 가결 가결 가결 가결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불참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2차 임시 | 2022년 08월 29일 | ① 지분 투자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6차 정기 | 2022년 10월 28일 | ① `22년 3분기 사업실적 보고의 건 ② 대규모 내부거래 승인의 건 ③ 대규모 내부거래 승인의 건 ④ 지점 설치의 건 | 가결 가결 가결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7차 정기 | 2022년 11월 25일 | ① ESG 추진 현황 보고 ② 내부 통제 제도 운영 현황 보고 ③ 내부 감사부서 감사 활동 및 계획 보고 ④ 외부감사인과의 비감사용역 보고 ⑤ 위수탁차량 감차 및 양도 보고 | 보고 | - | - | - | - | - | - | - |
3차 임시 | 2022년 12월 09일 | ① 2023년 임시주주총회 소집 및 상정안건 승인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감사위원회 | 임창규(사외이사) 길재욱(사외이사) 윤윤진(사외이사) 이호근(사외이사) | 2022년 01월 26일 | ① 제21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② 현금배당 결의의 건 1) 주당 배당금 : 3,800원(액면 배당률 760%) 2) 배당금 총액 : 142,500,000,000원 3) 배당 기준일 : 2021년 12월 31일 ③ 외부감사인과의 비감사용역 | 가결 가결 가결 |
2022년 02월 18일 | ① 제21기 정기 주주총회 소집 및 상정안건 승인의 건 ②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의 건 | 가결 가결 | ||
2022년 04월 26일 | ① 외부감사인과의 비감사용역 승인의 건 ② '22년 1분기 사업실적 보고의 건 | 가결 보고 | ||
2022년 07월 26일 | ① `21년 감사인 사후평가 보고의 건 ② `22년 2분기 사업실적 보고의 건 | 보고 보고 | ||
2022년 10월 20일 | ① '22년 3분기 사업실적 보고의 건 | 보고 | ||
2022년 11월 16일 | ① 외부감사인과의 비감사용역 승인의 건 ② 내부 감사부서 감사 활동 및 계획 승인의 건 | 가결 가결 | ||
투명경영위원회 | 임창규(사외이사) 길재욱(사외이사) 윤윤진(사외이사) 이호근(사외이사) 조명현(사외이사) | 2022년 01월 26일 | ① 2022년 사업계획 승인의 건 ② 현금배당 결의의 건 ③ 해외법인 설립의 건 ④ 해외법인 지급보증의 건 | 가결 가결 가결 가결 |
2022년 01월 28일 | ① 대규모 내부거래 정정 승인의 건 | 가결 | ||
2022년 02월 18일 | ① 이해관계자와의 거래 한도 승인의 건 ② 대규모 내부거래 승인의 건 ③ 선박 투자의 건 | 가결 가결 가결 | ||
2022년 04월 26일 | ① 위원장 선임의 건 ② 대규모 내부거래 승인의 건 ③ 선박 재금융 계약의 건 | 가결 가결 가결 | ||
2022년 05월 31일 | ① 선박 투자의 건 | 가결 | ||
2022년 07월 26일 | ① 대규모 내부거래 승인의 건 ② 인천공항 물류센터 구축의 건 | 가결 가결 | ||
2022년 08월 29일 | ① 지분 투자의 건 | 가결 | ||
2022년 10월 20일 | ① 대규모 내부거래 승인의 건 ② 대규모 내부거래 승인의 건 | 가결 가결 | ||
2022년 11월 16일 | ① 윤리경영 및 사회공헌 활동 보고 | 보고 |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5 | 7,000 | 420 | 84 | - |
※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 2명과 기타비상무이사 2명을 포함한 총 9명의 보수한도 총액임.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완성차 해상운송계약 | 현대자동차(주) (계열회사) | 2022.01.01~2024.12.31 | 10,583 | 10.5 |
완성차 해상운송계약 | 기아(주) (계열회사) | 2022.01.01~2024.12.31 | 9,059 | 9.0 |
※ 비율은 2021년도 별도재무제표상 자산총액(100,570억원)대비 비율임.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KaSK(계열회사) | 매출, 매입 등 | 2022.01.01 ~ 2022.09.30 | 16,189 | 16.1 |
현대모비스(계열회사) | 14,239 | 14.2 | ||
HMMA(계열회사) | 12,695 | 12.6 | ||
현대제철(계열회사) | 10,601 | 10.5 | ||
HMMC(계열회사) | 10,299 | 10.2 | ||
현대트랜시스(계열회사) | 9,854 | 9.8 | ||
현대자동차(계열회사) | 9,802 | 9.7 | ||
기아(계열회사) | 9,778 | 9.7 | ||
KaGA(계열회사) | 6,162 | 6.1 | ||
HMB(계열회사) | 5,935 | 5.9 |
※ 비율은 2021년도 별도재무제표상 자산총액(100,570억원)대비 비율임.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1) 종합물류사업
물류는 경제 전반을 구성하는 물적 요소들의 흐름에 관련된 사업으로, 하나의 특정사업에 국한되어 있지 않고, 생산지에서부터 소비지까지의 물품과 정보의 흐름 및 저장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 통제, 실행하는 모든 과정과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최근에는 대형 유통기업들의 물류업 진출이 활발하고,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 발전에 따라 물류산업도 동종/이종 산업간 경쟁 심화 및 지속적 기술혁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2) 유통판매사업
① CKD
자동차 CKD사업은 해외공장으로부터 국내외 부품에 대한 주문을 접수하여 발주, 집하, 포장, 컨테이너 작업, 해상/항공운송을 통하여 현지공장에 납입하는 것으로, 리드타임의 단축과 적시납입체계, 포장품질 유지와 포장 표준화를 통한 물류비 절감이 전략적으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CKD 공급은 부품조달/포장/해외운송하는 시간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해외공장의 주문시점부터 생산이 완료되는 시점까지는 약 2개월 정도 소요되는 특성을 갖습니다.
② 중고차 경매
- 내수 : 자동차의 생산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자동차 보유기간도 늘어나면서 중고차 시장은 확대 추세에 있습니다. 중고차 거래대수가 2017년 373만대, 2018년 377만대, 2019년에는 370만대로 일시 감소했으나 2020년 및 2021년 각 395만대, 394만대 수준으로 증가하였습니다(국토교통부 통계자료 기준). 또한, 최근 중고차 시장은 발달된 인터넷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신뢰성 있는 차량 정보 제공과 편리함을 내세운 온라인 매매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 수출 : 중고차 수출대수는 2017년 22.2만대, 2018년 26.8만대, 2019년은 35.1만대로 지속 증가세를 유지하다,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27.8만대(전년 대비 - 7.3만대)로 감소하였으나, 2021년에는 다시 6만대가 증가한 33.8만대를 기록하였습니다. (국토교통부 통계자료 기준)
③ 트레이딩
산업의 필수 소재인 알루미늄(P1020, A356.2 등)/구리(전기동, 밀베리 등) 등을 수출입 또는 삼국간 중계무역을 하는 비철금속 트레이딩 사업입니다. 주요 거래선인 중동, 아태 등 신성장 지역에서 원자재를 수입하여 내수 판매 또는 국내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3) 해운사업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화물을 지정된 장소로 운송하는 서비스 산업이며, 선박 확보를 위한 대규모 자금 투자가 필요한 자본 집약적 산업입니다.
당사의 해운사업은 자동차선 사업과 벌크선 사업으로 구분됩니다. 자동차선 사업은 PCTC(자동차선, RoRo)를 이용해 승용차, 상용차, 특수차량, 프로젝트 화물(건설중장비, 철도차량) 등을 운송하고 있습니다. 벌크선 사업은 벌크선을 이용한 철광석, 석탄, 곡물 등 Dry Bulk 화물 운송, 탱커선을 이용한 원유, 석유제품, 가스선을 이용한 LNG 등 Wet Bulk 화물 운송을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1) 종합물류사업
물류산업은 2000년대 이후 세계경제의 글로벌화, 분업화에 따른 물동량 증가와 관련 기업들의 대형화, 기술의 혁신 등에 기대어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습니다.
물류산업은 고용유발 효과가 크고, 양적/질적 측면에서 지속 성장하며 국가 기간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 정부가 발표한 7대 유망서비스업에 포함되며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물류산업과 타산업간의 융복합화 촉진, 물류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 등 정부 차원의 물류산업 육성 의지는 물론, 국제 교역량의 꾸준한 증가, 기업들의 아웃소싱 및 효율화 전략 등과 맞물려 물류시장의 규모는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유통판매사업
① CKD
현재 자동차 메이커들은 현지 생산을 통한 해외판매를 확대시키는 추세에 있습니다.
특히 현대자동차/기아의 경우 전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성장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각국 현지 생산 공장의 지속적인 증설과 신규 가동으로 CKD사업의 시장전망은 양호한 상태입니다.
② 중고차 경매
중고차시장은 신차시장에 비해 거래대수로 약 2배 큰 시장입니다. 하지만 2021년 기준 우리나라의 중고차 경매 대수는 26.4만대로 전체 중고차 거래 대수 대비 약 6.7%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 등 그 규모가 아직은 작습니다.
그러나 일본의 경우 중고차 판매에서 경매를 통한 비율이 6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선진시장에서의 중고차 경매비중을 고려한다면 한국의 중고차 경매사업의 중장기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③ 트레이딩
현재는 러·우 전쟁 장기화, 전세계적 인플레이션, 美 금리인상 등의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으나, 주요국들의 적극적인 경기부양책에 힘입어 교역량이 회복이 되면, 트레이딩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중국의 Zero-Covid 정책 완화 가능성과 구체적 경기부양책 제시로 트레이딩 산업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3) 해운사업
21세기 들어 세계경제의 글로벌화 및 분업화 가속화로 전세계 해운 물동량이 '00년대와 '10년대에 각각 연평균 3.6%, 2.4% 증가하는 등 해운업의 꾸준한 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위성 등을 활용해 선박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물류사업과 연계해 고객에게 Door-to-Door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산업의 질적인 성장 역시 이어지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1) 종합물류사업
물류산업은 국내화물의 물동량과 수출입물량의 추이에 따라 영향을 받는데, 타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성에 영향을 적게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원인은 내수와 수출입이 동반하여 부진한 경우가 적으며, 산업경쟁 격화에 따른 상품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화물의 이동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계절적 경기변동은 크지 않으며, 제품의 생산을 감소시키는 명절, 휴가, 화주 기업의 노사분규 등에 다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2) 유통판매사업
① CKD
자동차 해외 생산기지의 생산량에 직결되는 분야로, 자동차 수요는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20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판매상황을 고려하여 해외공장별로 생산을 축소 운영하였고, 이는 KD사업에도 공급 물량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최근 코로나19 완화로 전세계 해외공장이 빠른 회복세에 진입하고 있고, 이는 당사 CKD사업에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② 중고차 경매
중고차 시장은 경기 상황, 환율, 국내외 정세 등에 영향을 민감하게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 신차 판매 상황, 내수 경기 영향, 중고차 수출 등에 출품대수 및 낙찰률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계절적으로 연식이 바뀌는 시점인 연말에 매매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③ 트레이딩
트레이딩 사업부문은 교역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정치, 경제적 변수들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는 중계무역의 근간인 수요와 공급 때문입니다. 트레이딩 물량은 글로벌 경기 회복에 영향을 받으며 환율, 원자재 가격 변동 등은 주요 경제 지표와 대외 교역 환경의 변화를 초래하여 당사 사업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3) 해운사업
해운업은 선복 수요와 공급에 따라 시장 등락이 큰 경기 변동산업입니다. 선복 수요량은 해운 물동량에 비례하며, 해운 물동량은 세계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선복 공급량은 신조선 인도량이 많을수록 증가하며, 신조선 인도량은 2~3년전 신조선 발주량에 의해 좌우됩니다. 장기계약 비중 증가를 통해 시장 노출도를 줄일 경우, 경기 변동의 영향을 덜 받을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1) 종합물류사업
종합물류사업의 경우, 별도의 자산이나 인프라 없이 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시장 진입 장벽이 낮은 산업 구조로, 그에 따른 업체간 경쟁이 치열합니다. 특히 국내 물류시장은 완전경쟁 시장으로, 단가가 가장 중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최근의 물류기업들은 단순한 용역 제공 업무에서 벗어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차별화된 종합 컨설팅 업무를 제공하는 등 업무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영환경 및 물동량 변화에 따른 변동성과 지속적인 인수합병을 거듭하고 있는 글로벌 물류기업들의 움직임은 갈수록 치열해져가는 물류시장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2) 유통판매사업
국내 중고차 시장은 2021년까지 점점 확대 추세에 있었으나(2021년 약 394만대), 2022년 상반기 국내 중고차 거래 대수는 카플레이션, 고유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4.2% 감소하였습니다.(국토교통부 통계) 그중 중고차 경매대수는 2021년 기준 약 6.7%(2021년 약 26.4만대)를 차지하며 그 규모가 아직은 작습니다. 또한, 최근에 중고차 경매업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이 소폭 증가함에 따라 여전히 중고차 시장에서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경매업에 물량 분산 효과가 발생함에 따라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트레이딩의 경우에도 환율, 원자재 가격 변동 등 주요 경쟁지표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현재 중계무역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수많은 경쟁 무역회사들이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있는 상황으로 단가, 물동량 확보 등 기본적인 요소가 경쟁요인입니다.
3) 해운사업
자동차선 시장은 소수선사들의 과점시장으로 글로벌 완성차업체들과의 화물 운송계약은 소수과점선사들간의 경쟁입찰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벌크선 시장은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고 선사 간 서비스 차별성이 작아, 다수의 시장 참여자(선사, 화주사)가 존재하는 완전경쟁시장의 형태에 가깝습니다. 전세계 벌크선사의 유형은 사선 보유 비중이 높은 순수 선주사, 화물 보유 비중이 높은 화주사의 해운 자회사, 사선과 장기 화물의 비중이 낮은 오퍼레이터 등이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입니다.
종합물류업은 경제 전반을 구성하는 물적 요소들의 흐름에 관련된 사업으로, 생산지에서부터 소비지까지의 물품과 정보의 흐름 및 저장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 통제, 실행하는 모든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당사는 고객의 화물에 대한 운송, 보관 및 하역, 물류컨설팅 등 물류 관련 업무를 총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첨단 물류정보시스템과 전문 인력을 활용한 One Stop Total Logistics Service를 제공하여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당사 종합물류업은 발생지역에 따라 국내물류와 해외물류로 구분되며, 품목에 따라 수출입물류, 완성차물류, 부품물류, 벌크물류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완성차 물류에 대한 독보적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완성차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으며, 비계열 부문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서비스 대상 고객군 및 산업군을 확대시키며 국내 물류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물류 운영을 위해 국내/외 물류 네트워크를 지속 개발하고, 물류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있으며, 당사의 고객맞춤형 IT시스템, SCM노하우, 우수한 전문인력 등은 당사의 경쟁력입니다.
2015년 당사는 국내 물류기업으로서는 최초로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JSI)에 편입된 이후 6년 연속 지위 유지, 국내 물류기업 최초 '아시아-퍼시픽 지수'와 '코리아 지수'에 7년 연속 동시 편입, 2021년 월드지수 편입 등 글로벌 탑 수준의 지속가능경영 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자체 개발 중인 '수소 공급망 관리 최적화 플랫폼'을 활용한 수소공급체계 구축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향후 전개될 수소경제사회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유통판매업은 CKD부품 공급 사업, 도매형태의 중고차 경매와 수출을 하는 중고차사업, 원자재 수출입 및 중계무역을 하는 트레이딩사업으로 구분됩니다.
유통판매업 내 CKD사업은 Complete Knock Down 즉, 완제품이 아닌 반제품으로 자동차 부품을 수출하는 사업입니다. 해외공장으로부터 국내외 부품에 대한 주문을 접수하여 발주/집하/포장 후 컨테이너 작업, 해상/항공운송을 통하여 현지공장에 납입하는 것으로, 리드타임의 단축과 적시납입체계, 포장품질 유지와 포장 표준화를 통한 물류비 절감이 전략적으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당사는 현대자동차/기아를 중심으로 해외 완성차 공장의 조립 생산을 위해 자동차부품을 국내외 협력사로부터 발주/조달하여 포장 후 공장까지 통관, 운송, 판매하는 사업으로 부품발주에서 포장, 운송은 물론 현지 재고관리, 즉시납입을 아우르는 종합 유통서비스를 제공하여 현지 공장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CKD사업은 One-Stop Service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부품의 발주/집하에서 포장, 해상/항공 운송, 그리고 현지에서의 C/C운영으로 JIT, JIS를 통한 공장납입까지 전 부문을 통합관리 해줌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운송기간에 대한 제품 안정성 확보를 위해 당사만의 노하우 및 신포장 기법 등을 적용하여 해외공장의 만족도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해외 운송시 발생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해 적하보험에 가입하여 리스크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유럽, 미국, 인도, 중국 등 발효된 주요국과의 FTA에 적절하게 대응함으로써 해외공장 원가절감에 기여하고 있으며, FTA를 포함한 통상환경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함으로써 자동차부품산업의 수출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중고차사업의 주요부문인 경매는 개인/법인들의 신차구입, 렌터카 및 리스 운용 업체들의 자산 매각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으며, 경쟁입찰을 통해 차량을 매각하기 때문에 매도자 입장에서는 매매업체에 개별적으로 매도하는 것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과 신뢰성 있는 사후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당사는 다년간의 경매장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중고차 업계와 소비자를 잇는 온라인 거래 중개 플랫폼 오토벨을 통해 중고차 시장의 투명성 확보와 거래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당사 중고차사업의 핵심인 경매는 차량을 출품하는 개인(또는 법인)과 입찰을 통해 차량을 매입하는 중고차매매사업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품은 고객들의 신차구입, 렌터카 및 리스 운용 업체들의 자산 매각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매는 경쟁입찰을 통해 차량을 매각하기 때문에 매도자 입장에서는 매매업체에 개별적으로 매도하는 것보다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으며, 특히 신뢰성 있는 사후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입찰에 참여하는 매매사업자들은 최종 구매자의 수요에 따라 차량을 매입하므로 거래량과 낙찰가는 경제상황, 소비심리, 수요공급 등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트레이딩사업은 산업 필수 소재인 알루미늄과 구리 등을 수출입 또는 삼국간 중계무역을 하는 비철금속 트레이딩사업입니다. 당사는 주요 거래선인 중동, 아태 등 신성장 지역에서 원자재를 수입하여 내수 판매 또는 국내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기 보유하고 있는 물류 인프라 및 유통 역량을 기반으로 트레이딩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트레이딩 사업은 해외 공급처로부터 물품을 수입하여 통관, 운송, 국내 재고관리, 적기 공급 등 종합유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삼국간 영업을 확대하고 지역별로 차별화된 마케팅과 서비스를 강화하여 사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화물을 지정된 장소로 운송하는 서비스 산업이며, 선박 확보를 위한 대규모 자금 투자가 필요한 자본집약적 산업입니다. 당사의 해운사업부문은 자동차선 사업과 벌크선 사업으로 구분됩니다. 자동차선 사업은 PCTC(자동차선, RoRo)를 이용해 승용차, 상용차, 특수차량, 프로젝트 화물(건설중장비, 철도차량) 등을 운송하고 있습니다. 벌크선 사업은 벌크선을 이용한 철광석, 석탄, 곡물 등 Dry Bulk 화물 운송, 탱커선을 이용한 원유, 석유제품, 가스선을 이용한 LNG 등 Wet Bulk 화물 운송을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자동차선 사업은 본사와 해외 네트워크 간의 효율적인 업무협력, 전세계 다양한 항로 개발 및 노선확대를 통해 경쟁력을 지속 강화해오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그룹 완성차 외에도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VW, BMW, Daimler, Ford, GM 등) 및 중고차와 프로젝트 중량 화물(현대건설기계, 볼보, 두산)을 수송 중이며, 그 결과 '16년 40% 수준이었던 3자 매출 비중이 '21년말 기준 60% 수준까지 확대되었습니다. 특히 글로벌 선사 최초로 전기차 해상운송 매뉴얼 제작 및 현장 적용을 통해 전기차 운송시장에서도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벌크선 사업은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국내외 우량화주사와 장기계약 위주의 사업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Dry Bulk는 서부발전, 남동발전, OCP 등 국내외 화주와 Wet Bulk는 현대오일뱅크, GS Caltex 등 국내 대형 정유사와 장기계약 체결 중입니다. '19년 7월에는 노르웨이 Fredriksen 그룹 Flex LNG와의 계약을 통해 LNG선 시장에 진출했으며, '21년 9월 세계 최대 원자재 트레이딩 업체 중 하나인 트라피구라사와 암모니아 및 LPG 운송이 가능한 초대형 가스 운반선 2척에 대한 장기 계약 체결, '22년 4월 호주의 세계적인 에너지 기업인 우드사이드사와 LNG 장기운송계약 체결 등, 친환경에너지 운송 사업을 지속 확대 추진 예정입니다.
또한, 당사 해운사업은 자동차선 사업 10곳, 벌크선 사업 1곳의 해외 사무소를 운영 중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 고객사의 요구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고 있으며, 신규 화주를 적극 발굴하고 있습니다. 완성차 운송사업은 Break Bulk 사업 확대 등 신시장 개척을 통한 운송물량 및 제3자 물류매출 확대를, 벌크 운송사업은 국내외 대형 화주사와의 장기계약을 통한 LNG 운송사업 확대 및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에너지 운송시장 진입을 추진 중입니다.
(2) 시장점유율
각 회사별 사업구조 및 내용이 서로 상이하여, 시장 전체 규모의 산정이 어려우며, 상호간 비교가능성이 적어, 객관적인 시장점유율 산출 또한 어려운 상황입니다.
(3) 시장의 특성
상기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참조.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상기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참조.
(5) 조직도
조직도 |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이규복 | 1968년 4월 25일 | 사내이사 | - | - | 이사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이규복 | 현대글로비스(주) 부사장 | 2022.12 ~ 현재 | 현대글로비스 부사장 | - |
2020.02 ~ 2022.11 | 현대자동차 프로세스혁신사업부장 | 계열회사와의 물류 거래 등(*) | ||
2018.12 ~ 2020.02 | 현대자동차 미주유럽관리사업부장 | |||
2016.01 ~ 2018.11 | 현대자동차 프랑스 판매법인장 | |||
2013.01 ~ 2015.12 | 현대자동차 브라질 생산법인 CFO |
(*) 후보자와 해당법인과의 최근 3년간 직접 거래 내역은 없으며, 증권의 발행 및 공시 등에 관한 규정 제3-15조 제3항 3호 라목에 따라 후보자가 최근 3년간 근무한 현대자동차와의 거래내역을 기재함.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이규복 | 없음 | 없음 | 없음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후보자 : 이규복> - 사내이사로 해당사항 없음.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 : 이규복> - 추천인 : 이사회 이규복 이사 후보는 현대자동차 유럽 지역 판매법인장 및 미주 지역 생산법인 최고재무책임자(CFO)를 경험한 재무, 해외판매 기반 전략기획 전문가로서 수익성 중심 해외권역 책임경영 체제의 기틀을 마련했고, 최근에는 현대차그룹의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을 위한 프로세스 전반의 혁신을 담당해 왔음. 그룹 전반 및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탁월한 글로벌 역량을 바탕으로 그룹 차원의 시너지 창출은 물론 미래 신사업 전략 실행 가속화를 통해 현대글로비스의 글로벌 스마트 물류기업으로의 도약을 이끌 것으로 기대됨. |
확인서
확인서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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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03월 15일 |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 상기 사항은 임시주주총회일을 기준으로 가장 최근에 공시한 사업보고서를 기준으로 작성.
- 당사의 최근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2022년 3월 1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였으며 홈페이지(http://www.glovis.net, 투자정보 → 전자공고)에 게재하였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코로나19 관련 안내에 관한 사항 ▶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안내
가. 전자투표ㆍ전자위임장권유관리시스템 나. 전자투표 행사ㆍ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2023년 1월 16일 ∼ 2023년 1월 25일 - 2023년 1월 16일 오전 9시부터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 전자투표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 라.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111000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