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9-12 15:14: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912000202
2023 년 09 월 12 일 | ||
회 사 명 : | (주)성창오토텍 | |
대 표 이 사 : | 이 병 진 | |
본 점 소 재 지 : |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청원로 1785-14 | |
(전 화) 031-650-5400 | ||
(홈페이지) http://www.sc-autotech.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상 무 이 사 | (성 명) 우 태 재 |
(전 화) 031-650-5400 | ||
(제28기 임시주주총회)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상법 제363조와 당사 정관 제22조에 의거 제28기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소액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4 및 당사 정관 제22조에 의하여 전자적 방법의 공고로 갈음하고자 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
1. 일 시 : 2023년 09월 27일(수) 오전 09시
2. 장 소 : ㈜성창오토텍 본사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청원로 1785-14)
3. 회의목적사항
가.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사업목적추가)
4. 경영참고사항
상법 제542조의4에 의한 경영참고사항은 우리회사의 본점과 명의개서대행회사(국민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으며,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 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우리 회사의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들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행사 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할 수 있습니다.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직접행사 : 신분증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및 위임내용 기재, 주주인감날인)
주주인감증명서, 대리인 신분증
7. 기타사항 : 주주총회 기념품은 지급하지 아니하오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09월 12일 |
주 식 회 사 성 창 오 토 텍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청원로 1785-14 대 표 이 사 이 병 진 (직인생략) |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 |
---|---|---|---|---|
김창수 (출석률: 20%) | 김만희 (출석률: 88%) | |||
찬 반 여 부 | ||||
23-1 | 2023-01-11 | 관계회사에 대한 채무보증 연장의 건 | 찬성 | - |
23-2 | 2023-01-27 | 관계회사 자금대여 연장결정의 건 | 불참 | |
23-3 | 2023-01-27 | 신규 차입실행 승인의 건 | 불참 | |
23-4 | 2023-02-01 | 제26기 내부회계관리제도운영실태 보고 | 불참 | |
23-5 | 2023-02-01 | 제26기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감사의 평가보고의 건 | 불참 | |
23-6 | 2023-02-27 | 제26기 결산이사회, 결산배당결정, 정기주총 소집결의 | 당연퇴임 | |
23-7 | 2023-03-13 | 유형자산 취득의 건 (토지: 내가천리 151-5일부) | ||
23-8 | 2023-03-30 | 대표이사 선임의 건 (이병진 대표이사 중임) | 찬성 | |
23-9 | 2023-03-30 | 이사 및 감사보수 지급방법의 건 | 찬성 | |
23-10 | 2023-03-31 | 관계회사 금전대여 연장결정의 건 | 찬성 | |
23-11 | 2023-04-25 | 시설자금 신규대출 및 기존차입금 대환대출 실행승인의 건 | 찬성 | |
23-12 | 2023-05-10 | 신규 생산라인 설비투자의 건 | 찬성 | |
23-13 | 2023-06-07 | 유형자산 취득의 건 | 불참 | |
23-14 | 2023-07-06 | 자금 차입의 건 | 불참 | |
23-15 | 2023-08-16 |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 찬성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 | - | - | - | - |
(단위 : 천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등기이사 (사외이사 1명 포함) | 4 | 2,500,000 | 369,720 | 139,240 | - |
감사(비상근) | 1 | 100,000 | 36,000 | 36,000 | - |
- 상기 지급총액은 2023년 1월~6월까지 지급한 총액입니다.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Stand-By L/C | 북경고산기차공조(유) (관계회사) | 2023.02.08 ~ 2024.02.07 | 10.9억원 (CNH6,000,000) | 1.3% |
연대보증 | (주)고산 (관계회사) | 2018.08.10 ~ 본채무상환시까지 | 26.4억원 | 3.2% |
대여금 | 염성고산기차배건(유) (종속회사) | 2022.12.25 ~ 2025.12.24 | 28.9억원 (USD2,200,000) | 3.5% |
2020.07.15 ~ 2023.07.14 | 10.5억원 (USD800,000) | 1.3% | ||
(주)고산 (관계회사) | 2023.04.02 ~ 2026.04.02 | 10억원 | 1.2% | |
2023.01.24 ~ 2026.01.26 | 15억원 | 1.8% |
-상기 비율(%)은 2022년도말 (별도)자산총액에 대한 1%이상거래이며, 거래금액은 2023년 06월 30일 매매기준율(1,312.80원/USD, 181.05원/CNH)로 환산한 금액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징
자동차 산업은 복합적 성격의 대표적인 조립산업으로서 정밀기계공업을 중심으로 다품종 대량생산방식을 특징으로 하는 종합공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 산업간에는 각 생산물을 중간재 및 부품으로 활용하는 등 상호의존성이 높아 산업연관효과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주변산업의 범위도 광범위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타산업으로부터 중간재를 구매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후방연쇄효과가 매우 높은 반면 타 산업에 중간재를 판매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전방연쇄효과는 비교적 낮은 최종 수요적 제조업형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산업의 전 세계적인 협력체계는 지리적 위치에 따른 수송비용의 감소, 임금경쟁력에 의한 현지생산 및 부품조달, OEM생산, 거대한 자본과 판매력에 의한 시장력의 지배, 교통과 통신발달에 따른 국가간의 소비패턴 동질화 등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다국적기업화와 함께 국제 분업화가 활발해지는 범세계적 산업 및 국제화 산업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환경친화적 미래형 자동차와 지능형 자동차 개발을 위해 자동차에 첨단 전자기술이 폭넓게 응용되면서 정보통신, 차세대 전지, 반도체, 무선통신, 콘텐츠, 디스플레이 등 첨단 산업과의 관련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을 지탱하는 자동차 부품산업은 자동차 산업 경쟁력의 원천이며 적정수준의 생산규모를 유지하고, 원가를 절감시켜야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시장이며, 전 산업을 이끄는 선행사업으로써 대규모 자본 및 대규모 생산체계를 필요로 하는 '규모의 경제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22년 자동차산업은 연초부터 발생한 러-우 전쟁, 중국의 코로나 봉쇄로 인한 공급망 차질, 반도체 수급 부족 등 연이은 글로벌 악재로 생산 차질이 발생하여 상반기는 국내외 수요 대비 공급이 감소하였으나 하반기들어 반도체 공급 개선으로 생산이 증가하여 내수와 수출이 동반 회복하였습니다.
ㅇ 내수 : 친환경차 및 SUV 판매 인기에도 불구하고 공급 감소로 높은 대기수요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2.9% 감소한 168만대를 기록하였고
ㅇ 수출 : 친환경차, SUV 등 국산차의 판매 호조세 및 환율 효과로 12.7% 증가한 230만대, 수출액 또한 고가격 차량 수출 증가로 16.4% 증가한 541억불로 역대 최대금액을 경신하였으며
ㅇ 생산 : 각종 글로벌 악재로 반도체 및 부품 수급난이 지속되며 상반기 차질을 겪었으나 하반기 높은 회복을 보이며 8.5% 증가한 376만대 기록하였습니다.
2023년 1~6월 생산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개선으로 생산 여건이 개선됨과 더불어 글로벌 신차 수요가 견조하게 유지되며 전년동기 대비 23.5% 증가한 2,197,696대를기록하였습니다.
2023년 1~6월 자동차 내수판매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면서 전년동기 대비 13.4% 증가한 762,284대를 기록하였습니다.
2023년 1~6월 자동차 수출판매는 미국, 유럽 등 주요시장 수출 호조와 더불어 기저효과로 전년동기 대비 32.5% 증가한 1,421,420대를 기록하였습니다.
출처: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3) 경기변동의 특성
자동차 부품산업은 기본적으로 경기변동과 관련하여 매우 소득 탄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품자체가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것은 아니지만 자동차 산업의 성장은 소비자의 구매력이 가장 큰 필수 성장 요소이므로 경기에 민감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경기침체가 계속 될 경우 구매력 감소와 더불어 소형차 중심의 소비패턴을 보이며, 경기상승국면의 경우에는 연소득의 일정 비율로 맞추어 구매하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산업은 경제 성장률 및 환율 등 거시경제지표들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며, 수출이 내수를 초과한 현재는 세계경제의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을 더욱 받게 되었습니다. 유가불안 등으로 인한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불안정 등 여러 부정적 요인들이 산업 전반의 성장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보유한 차량의 유지보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A/S용 부품의 경우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의 영향이 적은 편입니다. 이에 당사의 차량용 에어필터 및 공조제품 등은 A/S마켓에서 그 비중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자동차 부품산업은 기존사업의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원가절감 및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여러 변수에서 비교우위에 위치해야 하므로 가장 핵심 경쟁요소인 제품의개발능력, 마케팅,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 입니다.
또한, 글로벌 부품 소싱 체제를 갖춘 외국 완성차업체 및 부품업체의 국내시장 진출에 대비한 국내 부품업체의 국제경쟁력이 중요합니다.
이에 당사는 급변하는 산업환경에 대비하여 자동차 첨단 및 핵심기술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미래형 자동차 기술개발 사업, 기술기반 구축사업, 기타 자동차 분야 핵심
R&D사업 내실화를 추진하는 한편 해외 현지법인을 통해 품질경쟁력 강화를 기반
으로 세계 자동차 시장으로 부품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5) 자원조달의 특성
자동차 부품산업의 경우 완성차 업체를 포함하여 1차 협력업체를 비롯한 2차 협력업체에 이르기까지 강한 수직계열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어, 현재 2차업체로서의 지위를 가지는 당사는 자원조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는 위치에 있습니다.
원가경쟁력 확보와 더불어 품질 경쟁력을 갖춘 업체선정을 통한 원활한 자원조달의 중요성이 타 업종보다 한층 더 강조되고 있습니다
(6) 관계법령
자동차산업과 관련한 법령과 정부 규제는 자동차 세제, 안전, 교통, 환경, 소비자 보호 등으로 다양하며, 최근 자동차산업의 규제는 전 세계적으로 환경분야를 강화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연결매출실적기준 주요품목별 비율은 에어필터류 11.9%, 전기전장류 23.5%, 사출 및 스폰지류 63.1% , 기타 1.5%의 비율로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등 자동차 종합부품업체를 통하여 현대차, 기아차 등 국내.외 완성차
업체로 납품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부문에 배분될 자원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고 부문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하여최고 영업의사결정자가 주기적으로 검토하는 내부보고 자료에 기초하여 부문을 구분하고 있으며, 당사는 한국 표준산업분류표의 소분류에 의한 그 외 자동차용 신품부품
제조업(30399)에 해당합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의 주요품목은 크게 에어필터, 클러스터이오나이저, 인버터, 사출류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종류별 생산하는 품목이 다양하며 제품의 특성 및 용량, 용도, SIZE에 따라 제품이 상이하여 시장점유율 등에 관한 정확한 산정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친환경자동차 시장의 확대로 인한 고객의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당사의 자동차 전기전장 부품의 연구개발 및 전기.전장제품 매출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점유율 추정은 정확한 산출이 어려우므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가) 에어필터
최근의 Air Filter 산업에서 중요시 되는 부분은 Filter 교체주기에 관한 사항으로, 건강과 쾌적한 생활환경을 중요시 여기는 고객들의 관심의 증가에 따라, 자동차 실내 환경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인체의 폐와 같은 자동차 Filter를 엔진오일처럼 일정거리 주행 후 차량 실내공기 조절 및 정화를 위해 교체해 주어야 한다는 인식이 증가하여, 에어컨 사용이 많은 특정 계절 뿐 아니라 대기환경오염 및 환경변화에 따라 교환시기 또한 점차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차 부품의 교체 규모는 자동차 판매 및 수출실적 등의 자동차 산업의
실적 등과 연동하여 Air Filter 매출실적 및 부품 교체 증가를 예상 할 수 있으며,
향후 동 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나)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Cluster Ionizer]
클러스터 이오나이저[Cluster Ionizer]는 일반적으로 공조(공기조절)장치 내부에 이온 발생기를 장착하여 에어콘 냄새 개선 및 실내 공기 청정 기능을 수행하게끔 하는 공기정화장치로서, 소이온들이 유해물질(암모니아)의 분자 중 H(수소분자)와 결합하여 H2O를 생성시키며 유해물질을 무독성의 물질로 변환시켜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또한 배기가스 냄새 및 에어컨 시스템에 기생하는 곰팡이, 세균 등에서 발생하는 냄새 및 차 실내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어 새차 증후군을 감소시켜줍니다. 당사의 클러스터 이오나이저[Cluster Ionizer]는 현대, 기아차 등 국내외 완성차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다) 전동 콤프 인버터 어셈블리
최근 소비자들의 기호는 더욱 다양해지고, 보다 안락하고 쾌적한 자동차를 추구하는 성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를 거쳐 전기와 연료 전지가 주요 동력원인 친환경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당사의 인버터는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에서 사람의 심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핵심부품인 '전동 콤프레서 (Electric Compressor)' 에 장착, 친환경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열관리 시스템에 적용 중에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친환경 공조 기술인 하이브리드 관련 부품, 전기 전장 부품 및 A/S마켓용 부품시장확대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친환경차 시장의 확대로 인한 고객의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동 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최근 자동차 산업은 기존 기계식 부품을 생산하는 단순 제조업이 아닌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종합 모빌리티 산업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수요 증가와 기술의 발달, 글로벌 환경규제로 인한 친환경 부품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급변하는 자동차 산업환경에 적응하고 수주 확대 등을 위해 고객사와 부품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조직도 |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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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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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조 (목적) 회사는 다음 사업을 경영함을 목적으로 한다. 20. 상기 각 호의 사업에 부대되는 도,소매업 서비스업, 기술용역 및 임가공업 21. 상기 각 호에 해당되는 컨설팅 및 자문 등 부대사업일체 22. 각호의 부대사업일체 | 제2조 (목적) 회사는 다음 사업을 경영함을 목적으로 한다. 20. 배터리부품 제조 및 판매업 21. 각호에 관련된 연구개발업 서비스업, 기술용역 및 임가공업 23. 상기 각 호에 해당되는 컨설팅 및 자문 등 부대사업일체 24. 각호의 부대사업일체 | 사업다각화 |
<신설> | <부칙> 이 정관은2023년09월27일부터 시행한다.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없음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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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본 주주총회는 임시주주총회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 본 주주총회는 임시주주총회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 당사의 최근 사업연도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DART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을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사항 없습니다.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91200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