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9-20 13:38: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920000157
2023 년 9 월 20 일 | ||
회 사 명 : | (주)이상네트웍스 | |
대 표 이 사 : | 김기배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8길 9, ES타워 | |
(전 화) 02-6121-6200 | ||
(홈페이지)http://home.e-sang.net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이사 | (성 명) 김성란 |
(전 화) 02-6121-6202 | ||
(제24기 임시주주총회)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3조와 정관 제23조에 의거, 제24기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 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시: 2023년 10월 05일(목) 오전 9시
2. 장소: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8길 9, 이에스타워 (주)이상네트웍스 8층 대회의실
3. 회의의 목적사항
ㅇ 의결사항
- 제1호 의안: 정관 변경의 건
- 제2호 의안: 이사 선임의 건
제2-1호 의안 : 조원표 사내이사 선임의 건
제2-2호 의안 : 이상택 사내이사 선임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우리 회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하나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전자증권제도 시행에 따른 실물증권 보유자의 권리 보호에 관한 사항
2019년 9월 16일부터 전자증권제도가 시행되어 실물증권은 효력이 상실되었으며, 하나은행의 특별(명부)계좌주주로 전자등록되어 권리행사 등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보유 중인 실물증권을 하나은행 증권대행부에 방문하여 전자등록주식으로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 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 본 주주총회에서는 별도 기념품을 지급하지 아니 하오니 이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9월 20일
주식회사 이상네트웍스
대표이사 김 기 배 (직인생략)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박송춘 (출석률: 100%) | |||
찬 반 여 부 | |||
1 | 2023.02.27 | 제23기 결산재무제표 승인의 건 | 찬성 |
2 | 2023.02.27 | 현금 배당 결정의 건 | 찬성 |
3 | 2023.02.28 | 제23기 정기주주총회 개최의 건 | 찬성 |
4 | 2023.02.28 | 제23기 정기주주총회 전자투표 채택의 건 | 찬성 |
5 | 2023.02.28 | 금전대여의 건(탱그램팩토리) | 찬성 |
6 | 2023.04.04 | 중장기 주주환원정책 계획 | 찬성 |
7 | 2023.05.04 | 외화단기차입의 건(USANCE 개설) | 찬성 |
8 | 2023.06.12 | 중간배당을 위한 주주명부폐쇄(기준일)결정의 건 | 찬성 |
9 | 2023.07.31 | 중간배당(현물배당) 결정의 건 | 찬성 |
10 | 2023.08.17 |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 | 찬성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이사회내의 위원회를 구성하고 있지 않습니다.
(단위 : 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1 | 2,000,000,000 | 18,000,000 | 18,000,000 | 상반기 지급금액 |
(주) 주총승인금액은 이사보수한도 총액임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배당 | 최대주주등 | 2023.04.15 | 4.92 | 1.6 |
(주1) 상기 거래금액은 매출액의 1% 이상 규모의 거래가 당해연도 내 발생한 경우 기재합니다. 당사의 2022년도 매출액은 308억원이며, 매출액의 1%는 3.07억원입니다.
(주2) 상기 기준은 개별재무제표 기준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주)황금에스티(최대주주 본인) | 매입 | 2023.01.01~2023.06.30. | 27.84 | 9.05 |
(주1) 상기 거래총액은 매출액의 5% 이상 규모의 거래총액이 당해연도 내 발생한 경우 기재합니다. 당사의 2022년도 매출액은 308억원이며, 매출액의 5%는 15.38억원입니다.
(주2) 상기 기준은 개별재무제표 기준입니다.
가. 업계의 현황
가. 용역사업부문
(1) 전시 사업부문
(가) 개요
전시회는 다수의 업체와 참관객을 연결하여 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시산업의 기본개념은 회의에서 시작되어 확대된 개념으로 사람들이 모여서(Convene) 회의를 하다가 정례화 되면서 전시(Exhibition), 이벤트(Event)가 동반되어 발전하게 된 산업을 의미합니다. 전시회의 성격에 따라 회의·전시·이벤트 3가지 요소 중 일부 요소가 제외되어 운영되기도 합니다. 근래에는 신제품 런칭, 해외바이어 유치, 세미나개최 등 기업의 마케팅, 영업 및 정보교환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나) 산업 성장성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만 2년간의 정체기를 겪었던 전시산업이 2022년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로 오프라인 전시회 및 비즈니스 이벤트 행사 중심의 회복이 두드러지며, 그 속도 또한 점점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대표 전시장 운영사의 임대매출 추이를 살펴보면 2020년 코로나의 직격탄으로 2019년 대비 매출이 약 40% 수준으로 급감하였으나, 2021년에는 59.6% 수준으로 회복하였습니다. 2019년 수준까지 회복하지는 못하였으나, 전시장 운영사의 2021년 임대수익 회복은 전시 산업의 회복을 나타내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2022년 초 코로나의 급격한 증가 후 안정화 상황, 백신 등의 방역체계 등을 고려할 때, 국내 전시회 산업은 2022년~2023년 회복 및 성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전시산업은 해당 전시회가 속한 산업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당사의 주력전시회인 KOREA BUILD는 건축 및 건축자재 산업, K-PET FAIR는 반려동물용품 산업, 코베베이비페어는 육아용품 산업과의 연관성이 높습니다. 해당 산업분야가 성장할 경우 유관 전시회에 참여하려는 기업들이 늘어나게 되고, 반대로 성장이 정체되는 경우에는 줄어들게 됩니다. 건축 및 건축자재산업은 COVID-19 팬데믹 이후 증가세가 확연합니다. 집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한샘, LG하우시스, KCC 등 해당분야 기업들의 매출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펫산업 관련해서는 최근 국내 반려동물 산업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어 K-PET FAIR도 동반 성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인구가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사료와 용품시장이 점점 고급화하고 있어 펫박람회의 시장규모는 매년 성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다양한 산업분야의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는 특정 산업분야의 저성장에 따른 위험을 분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하겠습니다.
(2) 전자상거래 사업부문
(가) 개요
당사가 운영하는 e-마켓플레이스(e-Marketplace)는 인터넷 등 네트워크 상에서 다수의 공급자와 다수의 구매자간에 거래를 할 수 있도록 구축된 온라인 시장입니다.
B2B e-마켓플레이스는 상거래 기능으로 거래소, 입찰(bidding) 시스템, 공동구매 등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공급망관리(SCM), 공동 생산계획과 같은 지능적인 기능과 다양한 공급자 및 구매자 정보, 광범위한 상품 카탈로그 등 강력한 컨텐츠와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중 B2B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0년도 초반까지 연평균 21%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2012년 기준 약 1,051조원의 시장규모를 기록하였습니다. 2013년부터는 연간 5% 이하의 둔화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신용보증기금, 서울보증기금, 이외 각종 은행 등 시장 당사자의 지속적인 신규 거래보증 상품 및 보험 상품 출시로 꾸준히 신규 시장당사자의 유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B2B 전자상거래 산업은 일반적으로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산업에 속한다 볼 수 있었으나, 최근 B2B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거래활동이 경기 하락시 원가절감과 효율성 확보를 위한 대안으로 주목받는 경우가 많아져 오히려 경기변동에 민감도가 점차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 및 산업내 조합, 공기업 등 경기 부양의 목적을 갖는 시장 당사자가 경기 하락시 기업을 돕는 다양한 전자상거래 상품, 플랫폼 등을 출범하고 있습니다.
나. 철강사업부문
(1) 개요
스테인레스는 근대산업의 발달에 있어 기본구조 재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 철의 가장 큰 단점인 부식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되어, 일반강에 비하여 물, 공기, 화학약품 등에 대하여 반영구적인 수명을 지니고 있고, 인장강도의 팽창계수 등이 우수하여 타철강제품에 비해 내식성, 내열성, 내산성 등에 있어 우수한 합금강입니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스테인레스는 산업설비의 기초소재이자 국가 기간산업의 근간소재로서 식품, 화학, 반도체, 자동차, 기계, 플랜트,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주요 상품 및 제품
(가) 상품
해외에서 직수입한 스테인리스 판, 코일을 절단하여 유통합니다. 스테인리스 소재는 크게 냉연(CR), 열연(HR)으로 나뉩니다. 제선->제강->연주 공정을 거친 스테인리스철을 열을 가한 상태에서 압연하면 열연 상품이 되며, 강도가 높아 철구조물, 교량, 선박 등 산업전반에 사용됩니다. 열연코일을 상온으로 식힌 뒤 다시 냉간압연하면 냉연 상품이 되며 표면이 미려하고 가공성이 우수해 냉장고, 세탁기, 기계 등 고도화된 산업 자재로 활용됩니다.
(나) 제품
스테인리스 판에 고온·고압의 기체로 플라즈마 가공을 가한 제품을 판매합니다. 플라즈마 가공법은 강한 출력이 특징이므로 5T이상 두꺼운 스테인리스 판을 가공하는 기법입니다.
(다) 산업의 현황
개도국 발전으로 인한 글로벌 공급과잉 상황, 탄소중립*보호무역주의 등 국내 철강산업에서의 어려움이 있으나, 자동차, 건축, 조선에서 친환경 소재로의 철강 수요 구조가 변화되면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중국 등 아시아지역이 스테인리스 산업 중심지로 부각되면서 국내 스테인리스 관련 시장도 성장하였으며 자동차, 건축, 조선 등 기반산업 내 친환경 소재 입지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스테인리스는 산업설비의 기초소재이므로 국내 산업 경기에 영향을 받습니다. 2020년 COVID-19 확산으로 인한 전반적인 국내경기 침체로 자재 산업인 당사 철강 사업부문의 매출이 다소 둔화되었습니다. 2021년 부동산 경기 호조로 가전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가전용 스테인리스 수요가 확대되었습니다. 전기차 수요의 증대로 인하여 전기차 배터리 소재인 스테인리스강, 니켈의 수요 또한 확대 되고있는 추세입니다.
스테인리스의 가격은 주원재료인 니켈가격의 변동에 영향을 받으며, 지속적인 니켈가격 상승으로 인해 그 어느때보다도 전략적인 재고정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라)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2021년 중 중국, 인도네시아, 대만산 스테인리스강 평판압연제품 덤핑방지관세 부과에 대하여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향후 5년간 7.17~25.82%의 덤핑방지관세를 부과하기로 하였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회사의 사업부문은 용역사업과 철강사업, 기타사업으로 구분합니다. 용역사업은 회사의 주력 사업인 B2B전자상거래 부문과 전시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철강사업은 스테인리스 코일을 수입 후 유통하거나 플라즈마 가공 후 판매하는 사업으로 구성됩니다. 기타사업으로는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철강사업부문은 상품매출과 제품매출로 구분됩니다. 상품매출은 스테인리스 수입재를 직수입하여 국내 유통하며 발생하는 것으로서, 주로 인테리어 자재 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당반기 연결재무제표상 상품 매출은 5,174백만원입니다. 제품매출은 스테인리스 수입재를 플라즈마 가공하여 외부에 판매하는 것으로서, 주로 기계 제조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당반기 연결재무제표상 제품 매출은 5,460백만원입니다.
회사의 용역사업부문은 전시사업매출과 B2B전자상거래사업매출, 건물관리매출로 구성됩니다. 전시사업매출은 참가업체와 관람객을 잇는 전시회를 주체하는 사업에 서 발생하는 부스매출, 입장권매출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당반기 연결재무제표상 전시사업매출은 21,980백만원입니다. B2B전자상거래매출은 기업간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제공하는 데 있어 발생하는 수수료 매출로서, 당반기 연결재무제표상 B2B전자상거래매출은 3,749백만원입니다. 건물관리사업매출은 계열사 사옥의 관리를 위임받아 발생하는 건물관리용역에 대한 매출로서 당반기 연결재무제표상 건물관리사업매출은 547백만원입니다.
회사의 기타사업부문은 본사 사옥의 임대에서 발생하는 임대료 매출로서, 당반기 연결재무제표상 기타사업부문의 매출은 1,064백만원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구분 | 회사 | 주요사업내용 |
---|---|---|
용역사업 | (주)이상네트웍스 | 전자상거래, IT사업 |
(주)메쎄이상 | 전시주최 및 광고 | |
(주)수원메쎄 | 전시장 운영업 | |
(주)캣페스타 | 전시주최 | |
(주)진콘 | 홍보대행 | |
철강사업 | (주)이상네트웍스 | 철강 상품 매입 및 제조 |
기타사업 | (주)이상네트웍스 | 부동산임대업 등 |
(주)이에스서비스 | 시설물 관리 등 |
(2) 시장점유율
(가) 용역-전시사업
국내 건축전시회의 공신력 있는 기관이 발표한 신뢰할만한 시장점유율 자료는 없습니다. 다만 현재 국내 건축전시회는 총 40여개에 달하며 당사가 주최하는 "코리아빌드" 는 건축자재박람회부문에서 참여기업 수, 전시면적에 있어 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나) 용역-전자상거래사업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업종과 관련된 공신력 있는 기관이 발표한 신뢰할만한 시장점유율 자료는 없습니다. 현재 10여개의 기업이 중립성이 보장된 중개형 e-마켓플레이스로서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다) 철강사업
스테인리스 코일센터는 제강사로부터 스테인리스 코일을 공급받아 절단, 가공하여 판매하며 스테인리스 유통망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테인레스1차가공을 하는 코일센터는 20여개가 있으며, 2차 가공업체는 법인규모 및 개인규모 중소업체들이 분분하고 있어 신뢰할만한 시장점유율 자료는 없습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가) 용역-전시사업
전시회는 좁은 관점에서 바라보면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주는 마케팅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하지만, 넓은 관점에서 바라보면 관련 산업의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신기술과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지식 허브로써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당사는 그 동안 쌓아온 전시회 기획 역량을 바탕으로 전시회 기반의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시사업을 비즈니스 콘텐츠 사업으로 확대 및 발전시켜 새로운 사업영역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당사는 2016년부터 합병/사업권 양수를 통한 양적 확장은 물론 기획 역량 내재화, 데이터 축적 플랫폼 개발 등을 통해 질적 성장을 추구하였으며, 2019년 43회의 전시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국내 전시주최사 중 No.1 의 지위를 확고히 하였습니다.
당사는 중장기 사업목표 달성을 위하여 크게 네 가지 분야에서 신규사업을 기획 및 추진하고 있습니다. 첫째, VENUE(전시시설사업자)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주요 수입원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인도)로 사업영역을 확대함으로써 글로벌 사업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둘째, 당사에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한 빅데이터 사업 및 O2O 사업으로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한 통합 마케팅 플랫폼 구축을 추진 중입니다. 셋째, 전시사업의 영역과 인적 자원 네트워크를 확장하기 위해 PCO사업부를 구축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메타버스 기반의 온라인 전시회 / 컨퍼런스 플랫폼을 구축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B2B전시회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자 합니다.
(나) 용역-전자상거래사업
당사는 오랜 업력과 플랫폼 개발이 가능한 IT인적자원을 바탕으로 국내 유수 회사들의 B2B전자상거래 플랫폼 기획 및 서비스할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최근 정부 및 산업내 조합, 공기업 등 경기 부양의 목적을 갖는 시장 당사자가 경기 하락시 기업을 돕는 다양한 전자상거래 상품, 플랫폼 등을 출범하는 데 당사와 협력하여 플랫폼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당사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하는 수요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 KBIZ협동조합 공동구매 플랫폼(2018년) , 신용보증기금 Trust-On 플랫폼(2019년), PreScreen플랫폼(2021년) 등 지속적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며 2020년 기준 10억원 이상 신규사업 매출이 발생하였습니다.
(5) 조직도
(주)이상네트웍스 조직도 |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 | -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제43조(대표이사의 선임) 대표이사는 이사회에서 선임한다. | 제43조(대표이사의 선임) 대표이사는 이사회에서 선임하며, 1인 또는 수인의 대표이사를 선임할 수 있다. | 공동대표이사 선임 규정의 추가 |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조원표 | 1967.04.20 | 부 | 부 | 해당없음 | 이사회 |
이상택 | 1971.07.25 | 부 | 부 | 해당없음 | 이사회 |
총 ( 2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조원표 | (주)메쎄이상 대표이사 | 2010년~현재 2020년~현재 2004년~2019년 1994년~2000년 | (주)메쎄이상 대표이사 (주)수원메쎄 대표이사 (주)이상네트웍스 대표이사 동아일보 기자 | 해당없음 |
이상택 | (주)메쎄이상 부사장 | 2019년~현재 2014년~2020년 2013년 2008년~2011년 | (주)메쎄이상 부사장 (주)이상네트웍스 부사장 (주)뉴엔소프트 대표이사 (주)지와이커머스 대표이사 | 해당없음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조원표 | 부 | 부 | 부 |
이상택 | 부 | 부 | 부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해당사항 없음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상기 후보자들은 폭넓은 경험과 노하우, 전문성을 겸비하고 있어 회사의 의사결정과정의 공정성 및 투명성 제고와 준법 경영에 이바지하고, 이를 통해 회사의 기업가치 증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충실히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추천함 |
확인서
확인서_조원표 |
확인서_이상택 |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 | - |
해당사항 없음
□ 주주총회 개최(예정)일 : 2023년 10월 5일(목) 오전 09:00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920000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