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니아 (07146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8-02 16:00: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802000316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 년  8 월  2 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위니아
대 표 이 사 : 김 혁 표
본 점 소 재 지 : 광주광역시 광산구 하남산단9번로 110

(전   화) 062-604-6114

(홈페이지)https://www.winia.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경영전략실장 (성  명) 오 현 식

(전  화) 062-604-6114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5기 임시주주총회)


당사 정관 제16조에 의거 제25기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라며,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소액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4 및 당사 정관 제16조에 의거하여 전자 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8월 17일(목), 오전 10시

2. 장 소 :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둔촌대로 509, 성남 R&D 센터 1층

3. 회의목적사항 

  【 보고사항 】 

          감사보고

  【 부의안건 】

          제1호 의안 :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김종태 선임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 제3항에 의한 경영참고사항은 당사,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s://dart. fss.or.kr) 및 한국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https://kind.krx.co.kr)에서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5.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 금번 주주총회에서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도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도록 전자투표제도(상법 제368조의4)를 도입하였습니다. 주주총회에 참석이 어려우신 주주님께서는 주주총회일 전에 전자투표를 통해 귀중한 의결권을 행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1) 전자투표 시스템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 「https://vote.samsungpop.com」 

2)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3년 8월 7일 오전 9시~ 2023년 8월 16일 오후 5시

    ※ 기간 중 24시간 의결권 행사 가능 (단,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3) 본인 인증 방법은 증권용 ·범용 공동인증서 인증, 카카오페이 인증, PASS 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 행사 

4)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대리행사 :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 날인,
                     인감증명서) 



                                                 2023년 8월 2일

                                                주식회사 위니아
                                                대표이사 김혁표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기타비상무이사
전군표
(출석률: 100%)
정학붕
(출석률: 100%)
이계문
(출석률: 75%)
김철중
(출석률: 0%)
찬 반 여 부
1 23.01.13 1.이사회 의사록(2022.12.27자) 일부 정정의 건
 (제17회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교환사채 발행의 건)
찬성 찬성 - 불참
2 23.01.30 1. 유형자산(아산공장) 양도의 건 찬성 찬성 - 불참
3 23.02.10 1. 유형자산(위니아전자매뉴팩처링 공장) 양수의 건 찬성 찬성 - 불참
4 23.02.14 1. 위니아에이드 주식 담보대출 약정 체결의 건 찬성 찬성 - 불참
5 23.02.23 1. 위니아에이드 주식 담보대출 약정 체결의 건 찬성 찬성 - 불참
6 23.02.28 1. 2022년(제24기) 별도 재무제표 승인의 건
2. 2022년(제24기)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3. 2022년(제24기)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4. 2022년(제24기) 수익인식기준 매출 및 재고 승인의 건
5. 사채발행 위임 승인의 건
6. 2023년 안전보건 계획 승인의 건
[보고사항] 2022년 경영실적 보고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참석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참석
- 불참
7 23.03.08 1. 위니아에이드 주식 담보대출 약정 체결의 건 찬성 찬성 - 불참
8 23.03.16 1. 제24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결정의 건
2. 제24기 정기주주총회 상정 안건 승인의 건
[보고사항]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보고사항]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결과 보고
찬성
찬성
참석
참석
찬성
찬성
참석
참석
- 불참
9 23.03.30 1. 유형자산(위니아전자매뉴팩처링 공장)양수관련
  변경계약 체결의 건
찬성 찬성 - 불참
10 23.03.31 1. 대표이사 선임의 건
2. 내부거래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3. 보유 주식(위니아에이드 주식) 일부 양도(처분)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
11 23.05.31 1. 유형자산(위니아전자매뉴팩처링 공장)양수관련
   변경계약(2차) 체결의 건
찬성 찬성 찬성 -
12 23.06.22 1. 보유자산 양도의 건 (①골프회원권 및 ②모회사 주식) 찬성 찬성 찬성 -
13 23.06.29 1. 제25기 임시주주총회 소집 결정의 건
2. 제25기 임시주주총회를 위한 기준일 설정의 건
3. 제25기 임시주주총회 전자투표 채택 결의의 건
4. 제25기 임시주주총회 상정 안건 승인의 건
5. 유형자산(위니아전자매뉴팩처링 공장)양수관련
   변경계약(3차) 체결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주1) 김철중 기타비상무이사는 2023년 3월 31일부로 임기 만료되었습니다.
주2) 2023년 3월 31일 제24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이계문 사외이사가 신규선임
     되었으며, 전군표/정학붕 사외이사가 재선임되었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감사위원회 전군표(위원장), 정학붕, 김철중 23.02.28 1. 제24기 별도재무제표 승인의 건
2. 제24기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3. 제24기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4. 2022년 수익인식기준 매출 및 재고 승인의 건
가결
가결
가결
가결
23.03.16 1. 제24기 정기주주총회 상정 안건 승인의 건
[보고사항]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가결
-
23.03.23 [보고사항] 외부감사인과의 커뮤니케이션 -
전군표(위원장), 정학붕, 이계문 23.03.31 1. 감사위원장 선임의 건 가결
23.05.15 [보고사항] 외부감사인과의 커뮤니케이션 -
내부거래위원회 정학붕(위원장), 이계문, 오현식 23.03.31 1. 내부거래위원장 선임의 건 가결

주1) 김철중 감사위원(기타비상무이사)은 2023년 3월 31일 임기만료되었습니다.
주2) 이계문 감사위원(사외이사)은 2023년 3월 31일 제24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신규선임되었습니다.
주3) 전군표/정학붕 감사위원(사외이사)은 2023년 3월 31일 제24기 정기주주총회
      에서 재선임되었습니다.
주4) 2023년 3월 31일 이사회에서 이계문 내부거래위원이 신규 선임되었으며,
      정학붕/오현식 내부거래위원이 재선임되었습니다.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3명 5,000 42 14 -

주1) 인원수는 2023년 6월 30일 기준 재직 중인 사외이사의 수입니다.
주2) 주총승인금액은 2023년 3월 31일 제24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승인받은
      이사 보수한도 입니다.
주3) 지급총액은 2023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의 기간동안 사외이사에게 지급한
      보수 총액입니다 (2023년 3월 31일 임기만료된 김철중 기타비상무이사는 보수
      지급 대상이 아닙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매입 위니아전자와 종속법인
(기타특수관계자)
2023.02.10 265 4.7%
매출 위니아에이드
(종속회사)
2023.02.28 842 14.9%
2023.04.30 65 1.2%

- 최근 사업년도인 2022년말 매출총액(5,668억원) 대비 1% 이상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위니아에이드
(종속회사)
매출, 매입 등 2023.01 ~ 2023.06 1,556 27.45%
위니아전자와 종속법인
(기타특수관계자)
매출, 매입 등 2023.01 ~ 2023.06 320 5.64%

- 최근 사업년도인 2022년말 매출총액(5,668억원) 대비 5% 이상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전제품은 가사노동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는 목적이 주요하나, 소비자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외부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그 종류가 늘어나고, 새로운 용도의 제품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여가시간 증가와 국민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의류관리기, 건조기, 식기세척기와 같은 뉴라이프 가전이 필수 가전 영역에 편입되고 있습니다. 이들 가전은, 늘어난 여가시간을 소비자가 주도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어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미세먼지, 지구 온난화 등의 요인으로 공기청정기와 같은 에어가전 수요가 상승하였고, 전 세계적인 이상기후의 영향으로 최근 수년간 폭염이 반복되며, 에어컨과 같은 냉방가전의 신규  구매 및 고사양 제품으로의 교체구매가 늘어났습니다.


IT기술의 발전은 가전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스마트폰 보급률 상승으로 다양한 가전에 정보통신 기술이 접목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어, 냉장고, 에어컨을 비롯하여 공기청정기, 세탁기 등 대부분의 가전이 어플리케이션 하나로 통제가능한 기술적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스마트 IoT기술을 탑재한 제품들이 대거 등장하여 새로운 프리미엄 라인업으로 구축 되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전통적인 가전제품의 시장은 거의 포화된 상태로, 신규 수요 창출보다는 교체 수요가주도하는 성장의 형태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생활수준의 상승으로 뉴라이프 가전의 수요가 늘어나고, IoT기술이 접목된 프리미엄 가전의 매출도 성장세에 있습니다. 또한,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 욕구변화가 이전보다 빠르게 전개되며 지속적으로 교체수요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구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그린', '에코 프랜들리' 의 가치에 주목한 소비자를 중심으로 친환경, 에너지효율, 절전제품의 가치가 높아졌습니다. 또한, 가전 구매시에도 디자인적인 요소를 중요시하는 젊은 층이 주요 소비타겟으로 성장하며 팬시한 디자인이 가전산업에 새로운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친환경 제품, 팬시가전 제품은 일반 제품에 비해 고가로 책정되나, 꾸준히 판매가 증가하여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데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3) 경쟁환경 변화


한국 가전제품의 기술력과 디자인 부분은 이미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프리미엄화가 진행되는 가전 카테고리와 그 외 카테고리간 격차가 커지며 전자레인지, 전기주전자, 푸드프로세서와 같은 소형 주방가전은 가격 경쟁력을 갖춘 해외제품과 중소기업 제품이 선전하고 있습니다. 반면, 드라이어, 청소기 등 일부 생활가전과 대형 냉장고 등 주방가전 부문의 시장은 초 고가, 초 저가 시장으로 양분되어 그 격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기존에 정수기나 비데로 대표되던 가전제품의 렌탈이 거의 전 가전 카테고리로 확대되며 구매 수요가 렌탈 수요로 이동하는 시장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1인 가구 증가와, 제품의 다변화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며 국내 렌탈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종합가전제품 제조 및 유통을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다양한 주방, 생활가전을 제조, 유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김치냉장고와 전기밥솥에는 딤채 브랜드를,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등 주방/생활 가전에는 위니아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수의 경우 당사는 위니아에이드를 통한 자체 전문점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으며, 가전유통의 주요채널로는 양판점(하이마트/전자랜드)과 온라인(쇼핑몰) 홈쇼핑, 할인점(이마트/홈플러스), 백화점 영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또한, 쿠팡과의 직거래를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B2B, 조달시장 타겟으로 신규 유통을 지속적으로 창출하여 국내외 소비자들의 제품구매 편의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출은 매출 중 2% 규모로 미미한 수준이며, 대부분 중국, 일본, 미국 교민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다양한 지역에 해외 거래선을 발굴하여 수출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 당사는 사업별 부문, 지역별 부문 없이 단일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 김치냉장고는, 출시 이후로부터 현재까지 가장 높은 인지도와 시장점유율을 기록 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 최근 3개년 판매량 기준 시장점유율]

2022년

2021년

2020년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위니아

40%

위니아

38%

위니아

39%

A

30%

A

31%

A

28%

B

29%

B

30%

B

31%

3사 합계

99%

3사 합계

99%

3사 합계

98%

(출처 : 업계 추정치 및 소비자조사사업체 데이터 기준 당사 보정작업을 통한 추정치)
※ 김치냉장고 점유율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에, 당사는 사설 소비자조사 업체 데이터와 당사 실매출 차이에 대해 일부 보정작업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 미식가전 - 당사의 주력제품인 "김치냉장고" 관련내용 위주로 정리하였습니다.

 

[산업의 개요]


90년대부터 주거환경이 일반 주택에서 아파트, 빌라 등 공동주택으로 변화함에 따라김치냉장고의 수요가 창출되었습니다. 국내 최초의 김치냉장고 딤채를 시작으로, 경쟁사에서 다양한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며 국내 김치냉장고 시장 규모는 1조원규모로성장하였습니다. 한국에서 김치냉장고는 TV, 냉장고, 세탁기와 함께 생활필수가전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김치냉장고는 국내와 해외 교포사회를 중심으로만 한정적인 시장입니다. 이에, 당사는 김치냉장고의 높은 보존성을 앞세워 다용도 신선식품 보관 가전으로 포지셔닝하고, 소비자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경향]


최초의 김치냉장고는, 김치독과 같이 땅에 묻는 형태로 개발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뚜껑형 제품에서 보관용기 이동성을 높이고, 다양한 제품 보관이 가능한 형태로 개발된 것이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입니다. 최근,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는 용량이 500리터까지 늘어나며, 4도어 대용량 스탠드 김치냉장고가 시장 내 주력 제품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에서도 신선식품 보관에 강점이 있는 김치냉장고를 가정에서의 첫 냉장고로선택하는 사례도 있어 김치냉장고가 일반 냉장고의 보완재가 아닌 대체제로 자리잡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김치냉장고 분류별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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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의 계절적 요인]


김치냉장고는 계절성 상품으로 9~12월에 걸친 김장시즌에 연간 판매수량의 55% 이상이 집중되어 있으며, 극성수기인 10~11월 판매량이 전체 판매의 40% 이상을 차지합니다. 극성수기의 시장 시점은 매해 평균기온에 따라 1~2주의 차이를 보이지만, 온도 영향으로 성수기 판매량이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김치냉장고의 대형화 및 필수 가전화로 성수기 집중 비중은 낮아지고 있으며, 상반기매출이 차츰 증가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성수기 매출 집중도가 점차 해소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경기 변동과의 관계]

김치냉장고는 권장사용기한이 7년인 대표적인 내구재로 비교적 일정한 교체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에 따라 수요가 변동되기 보단 사용기한 경과 및 신규입주또는 이사 등의 사유로 구매가 이루어지는 경향이 존재합니다


■ 에어가전- "공기청정기, 에어워셔가습기" 등 공기정화 가전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산업의 개요]


한국에서 에어가전은 새집증후군, 황사 등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최근 5년 사이 심각해진 미세먼지 문제, 공기 중 유해물질, 주상복합 아파트 환기문제에 대한 해소책으로 에어가전의 수요가 성장하였습니다.

[최근 경향]


국내 공기청정기 판매량은 2014년 40만대에서 2020년 400만대 수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는 한 장소에서 각 방마다 에어가전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수요가  늘어난 것에서 기인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더불어, 공기청정 효과와  Coverage가  넓은 대용량 제품 하나를 사용하려는 성향도 강해지고 있어 대용량 제품의 판매도  꾸준히 증가세에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필터 타입을 달리 구성한 맞춤형 제품도 등장하며 사이즈의 대형화, 기능에 따른 세분화의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거주지,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거치형 제품뿐 아니라 차량용, 휴대용과 같이 소형화 된 제품이 속속 등장하며 에어가전 시장에도 새로운 세그먼트가 성장하는 중입니다.또한, 최근에는 환기 문제와 결합되어 공기청정과 환기가 가능한 환기형 공기청정기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창문에 설치하여 환기가 가능하게 하는 방식과, 주거공간의 환기 덕트에 설치하는 방식이 있으며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대기오염이 심해지며 글로벌 공기청정기 시장은 연평균 10% 내외의 성장률을 보입니다. 특히, 중국과 인도의 공기청정기 보급률이 5% 미만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여겨져, 한국의 인지도 있는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계절적 요인]


황사와 미세먼지가 집중되는 봄철에 공기청정기 수요가 집중되어 있었으나, 대기오염이 심각해지며 계절성이 계속 줄어들어 봄부터 가을까지 꾸준히 수요가    있는 카테고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에어워셔는 가습과 공기청정의 기능이 동시에 가능한 제품으로 가습기의 대체제라는 인식이 있어, 건조한 겨울철에 수요가 집중  되어 있습니다.

 

■ 에어컨 - 당사의 "위니아 에어컨"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산업의 개요]


에어컨은 일정한 공간을 사람이 생활하기 쾌적한 온도, 습도로 유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국내에는 1960년대 범양상선에서 일본 다이켄 제품을 수입 판매하며 소개되었고, 1968년 금성사(현재 LG전자)가 미국 GE와 기술 합작으로 에어컨을 출시하며 국내 최초의 에어컨이 출시되었습니다. 이후 당사를 비롯하여 삼성전자, 대우전자에서도 제품을 출시하며 가정용 에어컨의 보급이 가속화되었습니다.국내 에어컨 시장은 LG전자, 삼성전자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85% 수준이고  그 외에당사, 캐리어, 대우, 센추리 등이 나머지 15%를 점유하는 과점형태의 시장 입니다. 


[최근 경향]

가정용 에어컨은 반제품 형태의 실내기, 실외기를 각 가정의 환경에 맞게  위치하고 배관 연결을 필요로 하는 사업으로 브랜드, 성능(에너지소비효율), 품질, 가격 외에도설치 비용 및 설치 품질, 성수기 설치 시간도 경쟁의 한가지 요소입니다. 또한, 한번 설치하면 사계절 노출되어 있는 제품으로 인테리어적인 요소도 매우 중요하여 디자인 트렌드에도 민감한 편입니다.

2016년 이후로는 IoT 기술을 활용하여 외부에서도 전원 제어가 가능해야 소비 효율 1등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외 브랜드나 국내 중견업체들에게는 진입장벽이 형성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별도의 설치(타공, 용접, 실외기 거치 등 전문기술)없이 고객이 직접 설치 가능한 창문형 에어컨이 출시하여, 에어컨 시장을 확장하였습니다. 기존의 박스형태의 창문형 에어컨은 폭이 커 창문을 닫을 수 없고 디자인이 투박하다는 단점이 있었으나, 최근 개량된 수직형창문형은 이중창의 바깥창을 닫을 수 있고, 설치/해체가 간편하여 이동이 용이합니다. 또한, 기존의 투박한 디자인을 탈피하여 다양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 요소로 활용됩니다. 수직형창문형 에어컨은 2019년 파세코에서 처음 개발하여 출시하였으며, 현재는 당사, 삼성, 캐리어 등 에서 후속으로 개발하여 판매중입니다.

[산업의 계절적 요인]


에어컨은 대표적인 계절 가전으로, 3~6월에 매출의 80% 이상이 발생합니다. 그러나환경 변화에 따른 공기조화 이슈가 거의 1년 내내 지속되며, 에어컨은 냉방 기능 외에도 청정, 제습 등 기능을 추가하고 냉난방이 동시에 되는 제품도 출시하며 사계절 가전으로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계절과 기온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경기 변동과의 관계]


에어컨은 비교적 높은 가격대의 가전으로, 트렌드 요인보다는 기후 등 환경적 요인과이사와 같은 물리적 변화나 극단적인 기후 변화로 교체나 신규 구입 필요성이 높아져구매하는 제품입니다. 그 이유로, 경기 호황과 불황에 대체재의 사용으로 수요가 감소할 가능성은 아주 낮은 것으로 판단합니다.

수직형 창문형 에어컨 시장은 설치의 제약과 주체적 결정이 어려워 그동안 시장에서 소극적 소비를 보이던 1인가구, 세입자, 작은방 수요에 대한 니즈를 충족하여 에어컨시장은 더욱더 성장이 되었습니다.

 

 ■ 냉장고 - 당사의 "냉장고"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산업의 개요]

 
국내에 최초로 출시된 냉장고는 1965년 금성사가 출시한 눈표냉장고(GR-120)입니다. 1968년 개재된 매일경제 기사를 보면 당시 우리나라에 보급된 냉장고는 총 5만대로 600가구에 한 집 꼴로 보편화되지는 못했던 시기입니다. 1970년대 금성이 직냉식 2도어 냉장고와 냉수기가 부착된 냉장고를 출시하였고, 삼성전자와 대한전선(대우전자)에서 시장에 합류하며 1965년 1%도 되지않던 냉장고 보급률이 1986년 95%를 기록하며 급속도로 성장하여 필수가전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최근 경향]


백색가전의 대명사인 냉장고는 1인 가구가 증가하고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여 색다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주방가전이라는 편견을 깨고 침실가구와 조화가 가능한 '오브제'를 내놓은 LG전자에 이어 삼성전자에서는 라이프 스타일에 맞추어 색조합이 가능한 '비스포크'를 선보이며 새로운 가전시장을 개척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주방과 거실의 경계가 사라지는 최근 인테리어 트렌드에 적합한 ‘키친핏' 타입은 마치 빌트인 가전과 같아, 냉장고가 돌출되지 않아 일체감 있는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어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정수기 타입의 냉장고가 출시되었는데, LG는 도어 외부에, 삼성은 도어 내부에 장착하여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4도어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와인 시장이 크게 늘면서 당사에서는 최대 104병까지 보관이 가능한 냉장고인 보르도 시리즈를 출시하였습니다. 우드랙 적용 및 외관 디자인을 강화하여 와인 냉장고만의 차별화를 강화하였습니다.


[경기 변동과의 관계]


냉장고는 전원이 항시 들어오는 필수 가전으로써 단순히 '거거익선', '백색가전' 등으로만 명맥을 유지해왔으나, MZ세대 등 변화나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들 증가에 따라 외관 디자인, 형태, 컬러, 기능 등 다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다양해졌습니다. 이는 냉장고 타입에서도 변화를 알 수 있는데 1인 가구 증가 등에 따라 1도어 냉장고 시장도 커지고 있으며, 중저가 시장에 분포해 있던 제품이 디자인 등 제품력을 강화하면서 새로운 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세탁가전 - 당사의 "위니아 세탁기, 건조기"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산업의 개요]


과거에 빨래는 특히 체력소모가 많은 가사노동에 속했습니다. 또한, 계절과 상관없이반복적으로 이루어져 건강을 해치는 요인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를 해결한 것이 세탁기로, 한국 최초의 전자 세탁기는 '69년 금성사(현, LG전자)에서 일본  히타치와  기술합작으로 출시한 백조세탁기 입니다.


최초의 세탁기는 3kg 대에 탈수기도 별도로 있었으나, 현재는 일체형에 용량도 15kg이상으로 발전했습니다. 또한, 탑로드(Top-load, 통돌이) 방식에서 프런트로드(Front-load, 드럼형)으로 진화하며 UI 가 개선되어 소비자의 사용 만족도가 높아졌습니다. 최근 대기질 하락 이슈로 건조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건조기 시장이 전반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은 수입 제품과의 차별성을 가지기 위해 이불 등 큰 빨래도 건조 가능한 대용량 건조기 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세탁기 분류별 특징]

세탁기 분류별 특징


[최근 경향]

세탁가전은 사용자의 UI를 높이기 위해 기존의 탑로드 방식을 프런트로드로 개선함과 동시에, 스팀세탁/ 알러지케어/ 맞춤건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세탁기와 건조기의 직렬설치로 공간절약과 세탁동선을 줄여주고, 패널 하나로 세탁기와 건조기를 조작할 수 있어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IoT기술과 접목하여 원격제어가 가능해지고, 음성인식 기능까지 추가되었습니다. 요즘은 인공지능(AI) 기능의 적용으로 소요시간을 미리 알려주고, 의류에 맞는 세탁/건조방식을 추천하는 스마트 가전으로의 변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물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인 모델이 출시되는 등 지속적으로 제품의 환경 유해성을 낮추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해당 사항 없음

(5) 조직도

조직도


※ 상기 조직도는 최근 기준의 조직도입니다.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종태 1954.07.19 사외이사 분리선출 없음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 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종태 - '17.09~'23.03
'12.07~'15.06
'10.04~'11.05
'05.10~'08.12
 (주)대유에이피 사외이사
(주)워트랩생활환경연구원 대표이사
(주)제너시스비비큐 대표이사
오비맥주(주) 부사장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김종태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김종태 후보자는 오비맥주(주)에서의 부사장직을 포함하여 타 회사에서의 대표이사직을역임하였습니다. 탁월한 경영능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의 안정과 성장을 위해 다양한의견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주)대유에이피에서 5년반 동안 사외이사직을 수행한 바, 사외이사로서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 비밀 준수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 입니다.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김종태 후보자는 오비맥주(주)에서의 부사장직을 포함하여 타 회사에서의 대표이사직을
역임한 바, 탁월한 경영능력과 경험을 두루 갖추고 있어 현재 성장의 한계로 어려움에
봉착해 있는 가전시장에서 혜안과 당사의 생존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아울러, (주)대유에이피에서 5년반 동안 사외이사직을 수행한 경험도 있어 사외이사로서 회사 경영의 건전성과 성장을 위한 다양한 의견과 방향성 제시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 당사 사외이사로 추천함


확인서


사외이사 후보자 확인서_김종태


※ 기타 참고사항

 - 김종태 사외이사 후보자는 제24기 정기주주총회에서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로
   선임된 이계문 이사의 임기 중 사임으로 인해 신규 선임되는 사외이사로 임기는
   이계문 이사의 잔여 임기까지입니다.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종태 1954.07.19 사외이사 분리선출 없음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 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종태 - '17.09~'23.03
'12.07~'15.06
'10.04~'11.05
'05.10~'08.12
 (주)대유에이피 사외이사
(주)워트랩생활환경연구원 대표이사
(주)제너시스비비큐 대표이사
오비맥주(주) 부사장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김종태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김종태 후보자는 오비맥주(주)에서의 부사장직을 포함하여 타 회사에서의 대표이사직을
역임한 바, 탁월한 경영능력과 경험을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주)대유에이피에서 5년반 동안 사외이사직을 수행한 경험도 있어 감사위원으로서 회사 경영의 건전성을
위한 다양한 의견과 방향성 제시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 당사 감사위원으로 추천함


확인서


감사위원 후보자 확인서_김종태


※ 기타 참고사항

 - 김종태 사외이사 후보자는 제24기 정기주주총회에서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로
   선임된 이계문 이사의 임기 중 사임으로 인해 신규 선임되는 사외이사로 임기는
   이계문 이사의 잔여 임기까지입니다.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해당사항  없음



※ 참고사항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 금번 주주총회에서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도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도록 전자투표제도(상법 제368조의4)를 도입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제도에 대한 관리업무를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총회 참석이 어려우신 주주님께서는 주주총회일 전에 전자투표를 통해 귀중한 의결권을 행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전자투표 시스템
      - 인터넷/모바일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2)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3년 8월 7일 오전 9시~ 2023년 8월 16일 오후 5시

      ※ 기간 중 24시간 의결권 행사 가능 (단,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3) 본인 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 행사
      - 본인 인증 방법 : 증권용·범용 공동인증서, 카카오페이, PASS 인증

   4)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80200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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