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10 15:54: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0000733
2023년 03월 10일 | ||
회 사 명 : |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 |
대 표 이 사 : | 권혁민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시 성동구 동일로 111 | |
(전 화) 02-2243-6165 | ||
(홈페이지)http://www.deutschmotors.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부사장 | (성 명) 오종규 |
(전 화) 02-2243-6165 | ||
(제23기 정기) |
주주님의 깊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며, 주주 여러분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3조와 정관 제19조에 의거하여 제23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2023년 03월 27일(월) 오전 9시
2. 장 소: 서울시 광진구 능동로 90 (자양동) 더클래식500, 2층 아젤리아
3. 회의 목적 사항
가. 보고안건
1) 감사보고 2) 영업보고 3)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제23기(2022.01.01~2022.12.31)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포함)
제2호 의안: 이사 선임의 건
제2-1호 의안: 사외이사 한규선 선임의 건
제3호 의안: 감사위원회위원 선임의 건
제3-1호 의안: 감사위원회위원 한규선 선임의 건
제4호 의안: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긴급사항 발생 대비
최근 코로나19의 확산방지를 위해 현장 참석보다는 위임장 등 비대면 의결권 행사 수단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총회의 일시 및 장소 등의 변경 결정 권한을 대표이사에게 위임하였으며,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5. 경영 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등 관련 법규에 따라 경영참고사항을 당사 본점 및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비치하고,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의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전자증권제도 시행에 따른 실물증권 보유자의 권리 보호에 관한 사항
2019년 9월 16일부터 전자증권제도가 시행되어 실물증권은 효력이 상실되었으며, 한국예탁결제원의 특별(명부)계좌주주로 전자등록되어 권리행사가 제한됩니다. 따라서 보유 중인 실물증권을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방문하여 전자등록으로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7.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신분증, 마스크 착용 필수
- 대리행사: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날인 또는 서명), 대리인의 신분증
8. 소액주주에 대한 소집통지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하여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공고로 갈음합니다.
2023년 03월 10일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대 표 이 사 권 혁 민 (직인생략)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조성훈 (출석률: 100.0%) | 이임표 (출석률: 100.0%) | 이성근 (출석률: 100.0%) | 윤수만 (출석률: 100.0%) | 한희원 (출석률: 100.0%) | |||
찬 반 여 부 | |||||||
1 | 2022.01.20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 찬성 | - | - | 찬성 | 찬성 |
2 | 2022.02.07 | 결산 이사회(주재무제표승인, 현금배당, 내부회계보고외) | 찬성 | - | - | 찬성 | 찬성 |
3 | 2022.02.24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 찬성 | - | - | 찬성 | 찬성 |
도이치파이낸셜 사모사채 발행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 | 찬성 | - | - | 찬성 | 찬성 | ||
4 | 2022.02.25 | 제22기 정기주주총회 소집결정 및 회의 목적사항 결정의 건 | 찬성 | - | - | 찬성 | 찬성 |
5 | 2022.02.28 | 비엠더블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차량구매자금 한도 재설정의 건 | 찬성 | - | - | 찬성 | 찬성 |
6 | 2022.03.07 | KB캐피탈 재고금융 한도 설정의 건 | 찬성 | - | - | 찬성 | 찬성 |
7 | 2022.03.17 | 강동 패스트레인 지점 설치의 건 | 찬성 | - | - | 찬성 | 찬성 |
8 | 2022.03.22 | 산업은행 차입 연장의 건 | 찬성 | - | - | 찬성 | 찬성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연장) | 찬성 | - | - | 찬성 | 찬성 |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 찬성 | - | - | 찬성 | 찬성 | ||
9 | 2022.04.19 | 성수서비스팩토리 지점 설치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10 | 2022.04.22 | 성수서비스팩토리 지점 이전에 관한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11 | 2022.04.26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연장)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
12 | 2022.05.10 | 도이치파이낸셜 사모사채 발행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
13 | 2022.05.11 | 브리티시오토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연장)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14 | 2022.05.19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차란차 차량구매자금 차입한도에 연대보증의 건(신규)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
15 | 2022.05.24 | 도이치오토월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도이치오토월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연장)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
16 | 2022.05.30 | 브리티시오토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연장)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17 | 2022.06.02 | 리딩15호(펀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18 | 2022.06.08 | 도이치파이낸셜 사모사채 발행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19 | 2022.06.09 | 도이치파이낸셜 사모사채 발행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도이치오토월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
도이치오토월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
20 | 2022.06.13 | 도이치아우토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연장)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21 | 2022.06.16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미니용산 지점 이전, 성남AS 지점 설치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
22 | 2022.06.30 | BMW SF 재고금융 한도 재설정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
23 | 2022.07.08 | 차란차 차량구매자금 차입한도에 연대보증의 건(계약사항추가)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도이치파이낸셜 제30회 회사채 발행 연대보증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
24 | 2022.07.26 | 이사회의사록_우리카드 차량구매자금 한도 설정의 건(연장) | 찬성 | 찬성 | 찬성 | - | - |
25 | 2022.08.11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 찬성 | 찬성 | - | - | - |
26 | 2022.08.22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 찬성 | 찬성 | - | - | - |
27 | 2022.09.13 | NH농협은행 차입의 건(연장) | 찬성 | 찬성 | - | - | - |
28 | 2022.09.16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 찬성 | 찬성 | - | - | - |
29 | 2022.09.29 | 도이치파이낸셜 제33회 회사채 발행 연대보증의 건 | 찬성 | 찬성 | - | - | -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 찬성 | 찬성 | - | - | - |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연장) | 찬성 | 찬성 | - | - | - | ||
30 | 2022.10.21 | 산업은행 운영자금 및 시설자금 차입의 건(신규) | 찬성 | 찬성 | - | - | - |
31 | 2022.11.03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 찬성 | 찬성 | - | - | - |
32 | 2022.11.14 | 차란차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계약금액추가) | 찬성 | 찬성 | - | - | - |
감사위원회 규정 제정 | 찬성 | 찬성 | - | - | - | ||
33 | 2022.11.21 | 산업은행 시설자금 차입의 건(연장) | 찬성 | 찬성 | - | - | - |
사직오토랜드 주식양수도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 | - | - | ||
34 | 2022.11.29 | 하나은행 차입의 건(신규) | 찬성 | 찬성 | - | - | - |
35 | 2022.12.01 | 브리티시오토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연장) | 찬성 | 찬성 | - | - | - |
36 | 2022.12.05 | BMW SF 재고금융 연장의 건(재설정) | 찬성 | 찬성 | - | - | - |
37 | 2022.12.19 | 브리티시오토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계약금액 추가) | 찬성 | 찬성 | - | - | - |
38 | 2022.12.28 | 도이치파이낸셜 제34회 회사채 발행 연대보증의 건 | 찬성 | 찬성 | - | - | - |
도이치파이낸셜 제35회 회사채 발행 연대보증의 건 | 찬성 | 찬성 | - | - | - | ||
브리티시오토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계약금액 추가) | 찬성 | 찬성 | - | - | - | ||
39 | 2022.12.29 | BMW SF 재고금융 재설정의 건 | 찬성 | 찬성 | - | - | - |
주1) 윤수만, 한희원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은 2022년 3월 31일 임기 만료로 퇴임하였고 조성훈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은 재선임, 이성근, 이임표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은 신규 선임되었습니다. 관련 내용은 2022.3.31에 제출된 사외이사의선임ㆍ해임또는중도퇴임에관한신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2) 이성근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은 2022년 8월 3일 사임하였음. 관련 내용은 2022.8.3에 제출된
사외이사의선임ㆍ해임또는중도퇴임에관한신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감사위원회 | 조성훈(사외이사) 윤수만(사외이사) 한희원(사외이사) | 2022.02.07 | 2021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보고의 건 | 가결 |
2022.02.07 | 제22기(2021.01.01~2021.12.31) 재무제표 승인의 건 | 가결 | ||
감사위원회 | 조성훈(사외이사) 이임표(사외이사) 이성근(사외이사) | 2023.03.10 | 2022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보고의 건 | 가결 |
2023.03.10 | 제23기(2022.01.01~2022.12.31) 재무제표 승인의 건 | 가결 |
주1) 이성근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은 2022년 8월 3일 사임하였음. 관련 내용은 2022.8.3에 제출된
사외이사의선임ㆍ해임또는중도퇴임에관한신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위 : 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3명 | 3,000,000,000 | 38,709,679 | 12,903,226 | - |
주1)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 3명 및 기타비상무이사 1명을 포함한
등기이사 7명의 보수 총액 한도임
주2) 이성근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은 2022년 8월 3일 사임하였음. 관련 내용은 2022.8.3에 제출된
사외이사의선임ㆍ해임또는중도퇴임에관한신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 해당사항 없음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 해당사항 없음
가. 업계의 현황
① 산업의 특성
국내 수입자동차 시장은 1987년 1월 소형차 수입을 시작으로 1988년 4월 정부가 전 차종에 대한 배기량 규제를 풀고 수입차 시장을 전면 개방한 이래 30년이 지났습니다. 개방 첫 해 수입차 업체는 한성자동차(벤츠), 효성물산(아우디폴크스바겐), 한진(볼보), 코오롱상사(BMW)에 불과했지만, 현재 국내에는 약 200여개의 수입차 업체(약 23개 브랜드)가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수입차 시장은1994년 시장이 형성되어IMF 이후 꾸준히 성장하여 2016년225,279 대, 2017년 233,088 대, 2018년 260,705 대, 2019년 244,780 대, 2020년 274,859 대, 2021년 276,146 대, 2022년 283,435 대 가 등록 되었습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2022년도 수입차 신규 등록은 283,435 대로 전년동기 대비 2.6%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전반적인 국내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고급차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2년 BMW는 전년동기대비 +19.6% 증가한 78,545 대, Porsche는 전년동기 +6.3% 증가한 8,963 대의 판매 기록을 세웠습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2020년 5월 3일 국제통화기금(IMF)의 '4월 세계경제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PPP 기준 1인당 GDP는 -1.3%로 전망됐습니다. 이 지표가 마이너스를 기록하면 1980년 오일 쇼크(-3.2%)와 1998년 외환위기(-5.8%)에 이어 세 번째가 됩니다. 올해(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가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인 2008년(2.2%)과 2009년(0.3%), 남유럽 재정 위기 시기인 2012년(1.9%)보다 더욱 심각한 상황입니다.
코로나19 타격으로 국산차 수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줄었지만, 상대적으로 고급 이미지와 고객 충성도가 강한 독일 브랜드들의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소득수준 상위 5~10% 계층이 주요 고객인 직종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의 영향을 덜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④ 경쟁요소
수입 자동차 판매 딜러 간 가격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으나, 네트워크 확장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지속적인 성장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별 꾸준한 인프라 투자와 강화된 신차 라인업은 국내 수입자동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⑤ 향후전망
㈀ 변화하는 소비자 성향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 판매된 수입차는 276,859 대로 전년 대비 0.47%(1,287 대) 급증했습니다. 판매된 수입차 6대 중 1대가 1억원 이상 럭셔리 카로 고가 차에 대한 수요가 커졌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주식과 부동산 가격 급등 등 자산 가격 상승이 수입차 열풍의 원인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다양한 금융상품 확대도 수입차 시장의 성장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자동차 할부금융 서비스를 운영하는 카드사 5곳(신한, KB국민, 삼성, 우리, 롯데)의 신차ㆍ중고차 등을 포함한 자동차 할부금융 자산은 지난해 9월 기준 총 9조7948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2020년 3분기 8조6866억원보다 12.7%(1조1082억원) 증가한 규모입니다.
㈁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 증가
2020년 세계 내연기관차 판매는 전년 대비 16.1% 감소한 반면, 전기차(BEV, PHEV, FCEV) 수요는 30%가 증가했습니다. 제조사들은 2021년부터 대폭 강화될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차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도 세계 자동차 시장의 회복과 더불어 전기차 판매량은 400만대에 육박할 전망입니다.
전기차 시대에 대비하여 BMW 그룹은 중국 1위의 배터리셀 공급 업체인 CATL과 40억유로(5조3천억 원)의 배터리 셀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향후 수요 급증이 예상되는 전기차용 배터리 셀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한 조치로 현재 유일한 공급업체인 삼성SDI 외 추가 제휴를 통해 조달 안정성을 확보하려는 목적입니다. BMW 그룹은 2025년까지 전동차 라인업을 25개까지 확충함으로써 2018년 상반기 기준 4.9%에 불과한 전동차 판매 비중을 2025년 15~25%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 향후 자동차 시장의 주종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AIㆍIoTㆍ빅데이터 등의 신기술이 성숙단계에 머물러 있는 자동차 산업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자동차를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닌 그 이상의 편의와 안전을 제공하는 모빌리티 허브(Mobility Hub)로 진화 시켜나가면서, 자동차 부가가치를 결정하는 요인이 하드웨어에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플랫폼'으로 확대될 전망 입니다.
BMW그룹은 미래의 자동차 핵심 트랜드로 자율주행ㆍ커넥티드ㆍ전기차 및 공유 서비스를 일컫는 'ACES(Automated, Connected, Electrified, Shared)'를 제시하며 향후 모든 차량에 ACES 분야에 대한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완성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BMW그룹은 다임러사와 다양한 분야의 전략적 제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2019년 양사는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습니다. 2025년까지 자율주행차, 운전자보조시스템, 자동주차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공동으로 협력 예정이며, 이를 통해 기술 개발 비용 절약 및 보급 촉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공유사업'에 10억 유로(1조2700억 원) 규모의 공동 투자도 발표했습니다. 양사는 독일 베를린에 합작 법인을 설립하고 차량공유, 승차공유, 주차서비스, 충전, 복합운송 등 5개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입니다. 양사가 별개로 운영하던 다임러의 '카투고(Car2go)'와 BMW의 '드라이브나우(Drivenow)'라는 공유차량 플랫폼도 결합,확장하여 수익성을 개선시킬 예정입니다.
⑥ 도이치오토월드 주식회사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주요종속회사) 관련
< 부동산개발사업 특성 및 시장 현황 >
부동산 개발 사업의 사업 시행 주체는 크게 법인ㆍ개인ㆍ조합으로 구분되며, 도이치오토월드㈜는 법인인 사업 시행 주체로 분류됩니다. 법인인 사업시행 주체로는 부동산 개발 시행사(SPC)ㆍ부동산 개발신탁회사ㆍ법인세법상 프로젝트 금융투자회사(PFV) 등이 있으며 개발형 리츠(REITs)도 새로운 개발 사업 시행 주체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중 도이치오토월드(주)는 부동산 개발 시행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트 금융(PF)이란 개발 사업 주체와 법적으로 독립된 개발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미래 현금흐름을 상환 재원으로 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 기법을 말합니다. PF는 사업의 시행 구도ㆍ사업의 진행 단계ㆍ대출의 구도ㆍ기존 대출 상황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고, PF 유형에 따라 구체적으로 PF 계약서의 개별 규정ㆍ담보의 종류ㆍ채무 상환의 방법ㆍ기타 부속 계약의 체결여부와 내용이 달라집니다.
대출 구도에 따른 PF 유형은 토지신탁, 부동산 펀드, 자산유동화증권(ABS), 프로젝트 금융투자회사(PFV)를 이용한 PF가 있습니다. 토지신탁은 건축자금이나 전문지식이 없는 부동산 소유자가 소유권을 부동산신탁회사에 이전하고 부동산신탁회사는 소유자 의견과 회사자금 및 전문 지식을 결합하여 신탁재산을 효과적으로 개발ㆍ관리해 이익을 창출합니다. 부동산 신탁 유형으로 신탁재산의 처분 방식에 따라 분양형ㆍ임대형 토지신탁으로 분류되며, 건설자금 조달책임 부담의 유무의 따라 차입형ㆍ관리형 토지신탁으로 분류됩니다.
< 신탁재산의 처분에 따른 분류 >
구분 | 내용 |
분양형 토지신탁 | 부동산 개발에 따른 결과물을 분양(매도)하여 이로 인하여 발생한 수익을 배당하는 방식 (분양 아파트, 상가, 오피스텔, 주상복합 등) |
임대형 토지신탁 | 부동산 개발에 따른 결과물을 임대하여 이로 인하여 발생한 수익을 배당하는 방식 (임대아파트 등) |
< 건설자금 조달책임 부담의 유무에 따른 분류 >
구분 | 내용 |
차입형 토지신탁 | 공사비 등의 사업비를 신탁회사가 직접 조달하는 방식으로, 자금 투입에 대한 리스크가 있는 반면 신탁보수 등의 수익이 큰 토지신탁 |
관리형 토지신탁 | 사업비를 위탁자 또는 시공사가 조달하는 방식으로, 자금 투입에 대한 리스크는 없으나 신탁보수 등의 수익은 상대적으로 적음 |
⑦ 도이치파이낸셜 주식회사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주요종속회사) 관련
< 여신전문금융업 특성 및 시장 현황 >
여신전문금융업은 시설대여업ㆍ신용카드업ㆍ할부금융업ㆍ신기술사업금융업 등 총 4개 업종이 통합된 금융업종으로 수신기능이 없는 대신 직ㆍ간접적 형태로 자금을 조달하여 여신행위를 주업무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카드업종을 제외한 기타 업종에 대한 진출입이 종래의 인가제에서 등록제로 전환되어 대주주 및 자본금 요건만 구비하면 진출입이 자유로운 업종입니다. 다른 권역에 비해 실물거래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금융을 취급함에 따라 실물 경제와의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실물 부문과 금융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 분 | 업 무 영 역 |
신용카드업 |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된 대금의 결제를 포함하여 신용카드의 발행 및 관리 기타 신용카드가맹점의 모집 및 관리 업무를 하는 금융사업 |
할부금융업 | 재화 및 용역의 매매계약에 대하여 매도인 및 매수인과 각각 약정을 체결하여 소비자에게 융자한 재화 및 용역의 구매자금을 기업에게 지급하고 소비자로부터 그 원리금을 분할하여 상환받는 금융방식 |
시설대여업 | 특정물건을 새로이 취득하거나 대여받아 거래상대방에게 일정기간 사용하게 하고 그 기간에 걸쳐 일정대가를 정기적으로 분할하여 지급받으며 기간 종료 후 물건의 처분에 대해서는 당사자간의 약정으로 정하는 금융방식 |
신기술사업 | 신기술사업자에 대한 투자, 융자, 경영 및 기술의 지도와 신기술투자조합의 설립과 자금의 관리ㆍ운용등을 영위하는 금융사업 |
기타 | 기업의 물품 및 용역의 제공에 의하여 취득한 매출채권의 양수ㆍ관리ㆍ회수 및 대출(어음할인 포함)등을 영위하는 사업 |
⑧ 주식회사 도이치아우토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주요종속회사) 관련
1987년 수입차가 한국시장에 최초로 진출지 25년 만에 2013년 국내 수입차 점유율은 10%를 넘어선 이래로 수입차 시장의 확대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수요는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나, 수입자동차 주요 고객층 소득수준이 비교적 높은 편으로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수입차시장에 대한 소비연령폭이 확대되면서 브랜드별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포르쉐는 '타이칸'을 시작으로 고성능 전기차를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며, 한국에 20여개의 초급속 충전소도 갖출 계획입니다. 2020년 2월, 포르쉐는 세계적인 기술 기업이자 급속 전기 충전 분야의 시장 선도기업인 ABB와 독점적 파트너십 협약을 맺었습니다. 이로써 2022년까지 e-모빌리티 분야에 60억 유로 투자를 포함한 '미션 E' 전략을 진행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2019년부터는 전기차 개발을 위해 향후 5년간 100억 유로(약 13조 원)를 투자하여 오는 2028년까지 시판되는 차종 89%를 전동화 모델로 채우겠다는 전략도가지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①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BMW는 국내시장에서 최상위 브랜드로 견고한 입지 구축을 하였습니다. BMW 판매대수는 2013년 월 2,755대 수준에서 2022년말 월 6,545대 수준입니다. MINI 또한 국내시장에서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며, 2022년말 월 934대 수준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단위 : 대) |
년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BMW 판매대수 | 33,066 | 40,174 | 47,877 | 48,459 | 59,624 | 50,524 | 44,191 | 58,393 | 65,669 | 78,545 |
MINI 판매대수 | 6,301 | 6,572 | 7,501 | 8,632 | 9,562 | 9,191 | 10,222 | 11,245 | 11,148 | 11,213 |
(출처 : 한국수입자동차 협회)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 표준산업분류코드 | 사업의 내용 | 주요제품 |
도소매업 | 074501 | 자동차 판매업 | - BMW - MINI - BPS(중고차) |
-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사업부 구분 : 신차사업부문(BMW, MINI), 중고차사업부문(BPS), A/S 본부, 재무총괄, 인사지원실, 커뮤니케이션실, 기획팀
② 시장점유율 등
(단위 : 대,%) |
브랜드 | 1월 ~ 12월 (누적) | 증감율(%) | |||
2022년 | 점유율(%) | 2021년 | 점유율(%) | ||
Audi | 21,402 | 7.55 | 25,615 | 9.28 | -16.4 |
BMW | 78,545 | 27.71 | 65,669 | 23.78 | 19.6 |
Bentley | 775 | 0.27 | 506 | 0.18 | 53.2 |
Cadillac | 977 | 0.34 | 987 | 0.36 | -1 |
Chevrolet | 9,004 | 3.18 | 8,975 | 3.25 | 0.3 |
Chrysler | 0 | 0.00 | 10,449 | 3.78 | 0 |
Citroen | 39 | 0.01 | 603 | 0.22 | -93.5 |
DS | 88 | 0.03 | 0 | 0.00 | 0 |
Ford | 5,300 | 1.87 | 6,721 | 2.43 | -21.1 |
Honda | 3,140 | 1.11 | 4,355 | 1.58 | -27.9 |
Jaguar | 163 | 0.06 | 338 | 0.12 | -51.8 |
Jeep | 7,166 | 2.53 | 0 | 0.00 | 0 |
Lamborghini | 403 | 0.14 | 353 | 0.13 | 14.2 |
Land Rover | 3,113 | 1.10 | 3,220 | 1.17 | -3.3 |
Lexus | 7,592 | 2.68 | 9,752 | 3.53 | -22.1 |
Lincoln | 2,548 | 0.90 | 3,627 | 1.31 | -29.7 |
MINI | 11,213 | 3.96 | 11,148 | 4.04 | 0.6 |
Maserati | 554 | 0.20 | 842 | 0.30 | -34.2 |
Mercedes-Benz | 80,976 | 28.57 | 76,152 | 27.58 | 6.3 |
Peugeot | 1,965 | 0.69 | 2,320 | 0.84 | -15.3 |
Polestar | 2,794 | 0.99 | 0 | 0.00 | 0 |
Porsche | 8,963 | 3.16 | 8,431 | 3.05 | 6.3 |
Rolls-Royce | 234 | 0.08 | 225 | 0.08 | 4 |
Toyota | 6,259 | 2.21 | 6,441 | 2.33 | -2.8 |
Volkswagen | 15,791 | 5.57 | 14,364 | 5.20 | 9.9 |
Volvo | 14,431 | 5.09 | 15,053 | 5.45 | -4.1 |
Total | 283,435 | 100.00 | 276,146 | 100.00 | 2.6 |
(출처: 한국수입자동차협회)
③ 시장의 특성
구분 | 신차 사업부 (BMWㆍMINI) | BPS 사업부 | AS 사업부 |
주요 목표시장 (주요 영업지역) | 국내 시장 (서울, 경기, 강원, 대전, 제주) | 국내 시장 (서울, 경기) | 국내 시장 (서울, 경기, 강원, 대전, 제주) |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 소득수준 상위 5%의 고객 | ||
수요의 변동 요인 | 경기변동에 따른 소비심리 |
④ 신규사업 등 내용 및 전망
상호 | 내용 |
도이치모터스(주) | 자동차 정비 및 수리업 확장 예정 |
도이치오토월드(주) |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개발 및 운영 |
도이치파이낸셜(주) | 중고자동차 관련 금융 확대 예정 |
(주)도이치아우토 | 자동차 판매 매장 확장 예정 |
브리티시오토(주) | 자동차 판매 매장 확장 예정 |
(주)차란차(구.지카) | 중고차 매물 플랫폼 확장 예정 |
도이치피앤에스(주) | 도이치오토월드 성능검사장 확대 예정 |
(주)디에이에프에스 | 금융 알선서비스 확대 예정 |
⑤ 조직도
도이치모터스_조직도 |
⑥ 도이치오토월드 주식회사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주요종속회사)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도이치모터스㈜의 주요종속회사인 도이치오토월드㈜는 부동산개발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부동산개발업은 주상복합 및 상가 등 주로 비주거용을 지을 때 필요한 면허입니다. 도이치오토월드㈜는 개발사업자로서 핵심역량인 개발대상 부지 또는 물건의 선점 능력ㆍ차질 없는 인허가 추진ㆍ마케팅ㆍ리스크 관리 등 추진 사업에 대한 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부동산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과거 신차ㆍ중고차 판매 및 자동차 정비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동차매매단지 개발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회사가 보유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자동차에 관련된 통합적인 시스템 및 서비스를 구축해 차별화되는 부동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 2월 부동산 운영 펀드인 리딩2호, 리딩3호 의 지분 일부를 인수해 종속기업으로 개편 부동산 임대업 부분을 확장 하였습니다.
⑦ 도이치파이낸셜 주식회사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주요종속회사)
<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
도이치파이낸셜은 2013년 6월에 설립되어 자동차 리스ㆍ할부를 주력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민간소비 회복으로 수입차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오토금융의 실적확대가 예상됩니다. 판매채널이 주도하는 오토금융시장은 구매자 위주의 시장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구매채널에 대한 캡티브(captive)화를 구축해 나간다는 것이 캐피탈사들의 대체적인 전략입니다. 국내 수입자동차 중에서는BMWㆍMINIㆍ포르쉐ㆍ재규어ㆍ랜드로버 등 5개의 브랜드가 약 37.29%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돌풍을 주도하고 있으며(2022년 1월~9월 국토교통부 등록 기준), 이는 수입차 전속 캐피탈사의 실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도이치파이낸셜은 모회사인 도이치모터스의 영업력을 기반으로 자동차금융(신차ㆍ중고차ㆍ재고금융)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5개년간 도이치파이낸셜의 대출발생액은 2018년 752억원ㆍ2019년 822억원ㆍ2020년 3,331억원ㆍ2021년 4,298억원ㆍ2022년 3,606억원입니다.
⑧ 주식회사 도이치아우토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주요종속회사) 관련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주식회사 도이치아우토는 2018년 포르쉐 광주지역 딜러사업권을 가지고 있던 쓰리피모터스를 인수하였습니다. 이후 포르쉐 수원 및 포르쉐 창원 , 도이치오토월드 딜러사업권을 추가적으로 획득함에 따라 국내시장 점유율 확대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2022년 전국 포르쉐 등록대수는 8,963 대로 21년 대비 6.3% 증가하였고, 전체 수입차 시장의 약 3.16%를 차지하였습니다. 그 중 주식회사 도이치아우토의 판매량은 1,660 대로 포르쉐 국내 총 등록대수의 18.5%를 차지합니다. 기존 코로나 판데믹과 반도체 공급난에 더해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의 악조건속에서도 2021년과 비슷한 판매량을 유지하였습니다. 2023년은 반도체 공급난 완화와 현재까지 확보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안정화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도이치아우토의 사업조직은 신차사업부문, 중고차 사업부문, AS사업부문, 경영지원부분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조직도>
도이치아우토 조직도_221231 |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나. 회사의 현황'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자본변동표ㆍ현금흐름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 연결 재무제표ㆍ재무제표 및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는 외부감사인의 감사 미완료 및 주주총회의 승인을 받지 않은 정보이며, 외부감사인의 회계감사 승인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연결 재무제표
① 연 결 재 무 상 태 표 | |
제23(당)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제22(전)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 |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과 목 | 제23(당) 기 | 제22(전) 기 |
---|---|---|
자 산 | ||
Ⅰ. 유동자산 | 282,491,739,922 | 184,388,472,275 |
현금및현금성자산 | 99,019,942,462 | 66,467,280,238 |
단기금융상품 | 14,650,877,035 | 1,080,877,035 |
매출채권및기타채권 | 75,356,394,819 | 55,826,025,296 |
재고자산 | 70,068,624,711 | 49,797,939,345 |
당기법인세자산 | 562,894,210 | 469,907,673 |
기타금융자산 | 12,249,190,446 | 8,782,123,431 |
기타자산 | 10,583,816,239 | 1,964,319,257 |
Ⅱ. 매각예정비유동자산 | - | 14,290,850,000 |
Ⅲ. 비유동자산 | 763,011,649,530 | 703,555,907,908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11,530,226,154 | 10,001,958,000 |
렌트자산 | 11,407,718,205 | 2,492,840,672 |
유형자산 | 238,809,821,892 | 199,101,834,685 |
사용권자산 | 76,106,694,238 | 65,076,506,048 |
투자부동산 | 387,208,876,711 | 390,052,193,407 |
무형자산 | 15,833,130,141 | 15,659,282,150 |
이연법인세자산 | 260,670,248 | 157,309,585 |
기타금융자산 | 17,586,595,564 | 20,863,983,361 |
순확정급여자산 | 4,267,916,377 | |
기타자산 | - | 150,000,000 |
Ⅳ. 금융채권 | 225,964,401,809 | 218,977,452,613 |
대출채권 | 189,932,505,493 | 186,918,756,038 |
리스자산 | 36,031,896,316 | 32,058,696,575 |
자 산 총 계 | 1,271,467,791,261 | 1,121,212,682,796 |
부 채 | ||
Ⅰ. 유동부채 | 714,819,587,774 | 479,746,528,300 |
매입채무및기타채무 | 28,325,467,924 | 23,383,741,399 |
차입금 | 599,037,695,760 | 383,573,249,206 |
리스부채 | 17,566,725,740 | 13,841,424,310 |
당기법인세부채 | 6,119,966,965 | 7,664,311,015 |
기타금융부채 | 7,980,765,300 | 12,968,156,750 |
기타유동부채 | 55,788,966,085 | 38,315,645,620 |
Ⅱ. 비유동부채 | 159,947,386,367 | 289,696,200,741 |
차입금 | 73,503,977,121 | 210,380,712,166 |
리스부채 | 51,655,365,832 | 43,720,572,216 |
퇴직급여부채 | 560,049,537 | 1,296,955,199 |
충당부채 | 2,736,288,675 | 2,762,730,818 |
이연법인세부채 | 11,846,772,928 | 13,443,455,131 |
기타금융부채 | 19,644,932,274 | 18,091,775,211 |
부 채 총 계 | 874,766,974,141 | 769,442,729,041 |
자 본 | ||
Ⅰ.지배기업소유주지분 | 356,822,841,058 | 313,406,902,207 |
자본금 | 15,945,073,500 | 14,811,853,000 |
기타자본구성요소 | 56,008,684,309 | 40,641,473,807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44,124,538,011 | 46,409,191,814 |
이익잉여금 | 240,744,545,238 | 211,544,383,586 |
Ⅱ.비지배지분 | 39,877,976,062 | 38,363,051,548 |
자 본 총 계 | 396,700,817,120 | 351,769,953,755 |
부 채 및 자 본 총 계 | 1,271,467,791,261 | 1,121,212,682,796 |
②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
제23(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22(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과 목 | 제23(당) 기 | 제22(전) 기 |
---|---|---|
매출액 | 1,957,934,474,850 | 1,703,307,058,226 |
매출원가 | 1,761,712,889,774 | 1,535,258,884,684 |
매출총이익 | 196,221,585,076 | 168,048,173,542 |
판매비 | 63,019,212,455 | 58,529,993,517 |
관리비 | 67,437,457,154 | 53,160,334,065 |
영업이익 | 65,764,915,467 | 56,357,845,960 |
금융수익 | 1,661,633,774 | 1,334,863,918 |
금융비용 | 18,948,914,382 | 18,199,566,311 |
기타수익 | 5,137,363,127 | 9,774,245,709 |
기타비용 | 2,002,009,820 | 2,796,758,033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51,612,988,166 | 46,470,631,243 |
법인세비용 | 12,020,974,793 | 9,760,696,527 |
당기순이익 | 39,592,013,373 | 36,709,934,716 |
기타포괄손익 | 49,558,441 | (67,727,793)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항목 | ||
파생상품평가손익 | 11,872,033 | 364,944,550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
순확정급여 채무의 재측정요소 | (643,049,410) | (432,672,343) |
자산재평가차익 | 680,735,818 | - |
총포괄이익 | 39,641,571,814 | 36,642,206,923 |
당기순이익의 귀속 | ||
지배기업 소유주 지분 | 37,230,798,225 | 34,793,128,108 |
비지배지분 | 2,361,215,148 | 1,916,806,608 |
총포괄손익의 귀속 | ||
지배기업 소유주 지분 | 37,243,200,182 | 34,712,381,539 |
비지배지분 | 2,398,371,632 | 1,929,825,384 |
주당이익 | ||
기본주당이익 | 1,239 | 1,193 |
희석주당이익 | 1,131 | 1,090 |
③ 연 결 자 본 변 동 표 | |
제23(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22(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과 목 | 자본금 | 기타자본구성요소 | 기타포괄손익 누계액 | 이익잉여금 |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 비지배지분 | 총 계 |
---|---|---|---|---|---|---|---|
2021.01.01 (전기초) | 14,532,209,000 | 38,853,522,090 | 46,933,510,830 | 183,578,431,531 | 283,897,673,451 | 16,089,551,511 | 299,987,224,962 |
총포괄손익 : | |||||||
당기순이익 | - | - | - | 34,793,128,108 | 34,793,128,108 | 1,916,806,608 | 36,709,934,716 |
파생상품평가이익 | - | - | 364,944,550 | - | 364,944,550 | - | 364,944,550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 (445,691,119) | - | (445,691,119) | 13,018,776 | (432,672,343) |
소유주와의 거래 : | |||||||
연차배당 | 279,644,000 | - | - | (7,270,748,500) | (6,991,104,500) | (2,013,278,577) | (9,004,383,077) |
종속기업지분변동 등 | - | (1,961,761,720) | - | - | (1,961,761,720) | 22,356,953,230 | 20,395,191,510 |
재평가차익의 이익잉여금 대체 | - | - | (443,572,447) | 443,572,447 | - | - | - |
전환사채의 발행 | - | 3,869,055,873 | - | - | 3,869,055,873 | - | 3,869,055,873 |
자기주식거래로 인한 증감 | - | (135,169,186) | - | - | (135,169,186) | - | (135,169,186) |
주식선택권 | - | 15,826,750 | - | - | 15,826,750 | - | 15,826,750 |
2021.12.31 (전기말) | 14,811,853,000 | 40,641,473,807 | 46,409,191,814 | 211,544,383,586 | 313,406,902,207 | 38,363,051,548 | 351,769,953,755 |
2022.01.01 (당기초) | 14,811,853,000 | 40,641,473,807 | 46,409,191,814 | 211,544,383,586 | 313,406,902,207 | 38,363,051,548 | 351,769,953,755 |
총포괄손익 : | |||||||
당기순이익 | - | - | - | 37,230,798,225 | 37,230,798,225 | 2,361,215,148 | 39,592,013,373 |
파생상품평가이익 | - | - | 11,872,033 | - | 11,872,033 | - | 11,872,033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 (680,205,894) | - | (680,205,894) | 37,156,484 | (643,049,410) |
소유주와의 거래 : | |||||||
연차배당 | - | - | - | (10,327,692,333) | (10,327,692,333) | (2,180,084,149) | (12,507,776,482) |
종속기업지분변동 등 | - | 971,293,969 | - | - | 971,293,969 | 1,296,637,031 | 2,267,931,000 |
재평가차익의 이익잉여금 대체 | - | - | (1,616,319,942) | 2,297,055,760 | 680,735,818 | - | 680,735,818 |
전환사채의 발행 | 1,133,220,500 | 14,282,330,823 | - | - | 15,415,551,323 | - | 15,415,551,323 |
자기주식거래로 인한 증감 | - | - | - | - | - | - | - |
주식선택권 | - | 113,585,710 | - | - | 113,585,710 | - | 113,585,710 |
2022.12.31 (당기말) | 15,945,073,500 | 56,008,684,309 | 44,124,538,011 | 240,744,545,238 | 356,822,841,058 | 39,877,976,062 | 396,700,817,120 |
④ 연 결 현 금 흐 름 표 | |
제23(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22(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과 목 | 제23(당) 기 | 제22(전) 기 | ||
---|---|---|---|---|
I.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37,862,118,442 | 47,598,185,316 | ||
1.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 43,357,193,143 | 45,737,381,863 | ||
1) 당기순이익 | 39,592,013,373 | 36,709,934,716 | ||
2) 조정 | 52,534,177,513 | 48,698,283,249 | ||
3) 영업활동으로인한자산및부채의변동 | (48,768,997,743) | (39,670,836,102) | ||
2. 이자의 수취 | 30,521,642,237 | 25,372,251,818 | ||
3. 이자의 지급 | (22,738,828,468) | (19,145,489,746) | ||
4. 배당금의 수취 | 589,617,599 | 454,686,653 | ||
5. 법인세 납부 | (13,867,506,069) | (4,820,645,272) | ||
II.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 (65,370,538,769) | (57,985,115,601) | ||
1.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37,212,689,023 | 194,215,544,797 | ||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 20,060,000,000 | 188,867,900,366 | ||
단기대여금의 감소 | - | 1,210,000,000 | ||
장기대여금의 감소 | - | - |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감소 | 1,511,424,360 | - | ||
유형자산의 처분 | 232,552,728 | 1,919,819,000 | ||
매각예정자산의 처분 | 13,556,455,889 | - | ||
무형자산의 처분 | - | 24,266,667 | ||
보증금의 감소 | 1,582,773,100 | 2,156,094,100 | ||
장기금융상품의 감소 | 223,266,200 | 37,464,664 | ||
기타비유동자산의 감소 | 42,077,000 | - | ||
파생금융부채의 감소 | 4,139,746 | - | ||
2.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102,583,227,792) | (252,200,660,398) | ||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 (33,630,000,000) | (188,228,178,152) | ||
단기대여금의 증가 | - | - |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증가 | (2,628,746,954) | (3,000,000,000) | ||
임차보증금의 증가 | (7,195,342,400) | (4,608,287,200) | ||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 (243,252,951) | (229,208,757) | ||
유형자산의 취득 | (50,056,045,587) | (23,701,053,377) | ||
무형자산의 취득 | (756,408,001) | (2,253,429,000) | ||
투자부동산의 취득 | (2,936,790,980) | (322,212,779) | ||
단기선급금의 증가 | (5,136,640,919) | - | ||
기타비유동자산의 증가 | - | (1,374,439,655) | ||
파생금융부채의 감소 | - | (10,567,016) | ||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최초취득 | - | (28,473,284,462) | ||
III.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60,061,082,551 | 8,590,274,710 | ||
1.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2,163,204,818,924 | 2,011,864,633,997 | ||
단기차입금의 차입 | 1,983,457,712,116 | 1,775,435,338,336 | ||
사채의 발행 | 54,000,000,000 | 130,584,880,000 | ||
리스차입금의 증가 | - | 15,223,959,756 | ||
장기차입금의 차입 | 66,664,659,482 | 75,567,142,215 | ||
임대보증금의증가 | 3,710,000,000 | 121,000,000 | ||
유상증자 | 2,400,000,000 | 7,433,000,000 | ||
유동화채무의 증가 | 52,972,447,326 | - | ||
자기주식 매각 | - | 7,499,313,690 | ||
2.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2,103,143,736,373) | (2,003,274,359,287) | ||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추가취득 | (15,000,000) | (8,253,031,137) | ||
단기차입금의 상환 | (1,849,648,654,303) | (1,865,089,376,378) | ||
유동금융리스부채의 상환 | (20,209,098,291) | (20,385,768,310) | ||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 (13,759,372,801) | (13,600,319,838) | ||
기타금융부채의 감소 | - | (1,200,000,000) | ||
리스차입금의 상환 | (30,089,259,301) | (15,469,791,973) | ||
장기차입금의 상환 | (37,325,893,154) | (722,150,000) | ||
신주발행비 | (43,934,000) | (56,281,110) | ||
사채발행비 | (59,600,000) | (152,170,000) | ||
임대보증금의 감소 | (10,000,000) | (55,000,000) | ||
기타유동부채의 감소 | - | (11,088,577) | ||
유동화채무의 상환 | (47,500,000,000) | - | ||
사채의 상환 | (92,000,000,000) | (62,000,000,000) | ||
자기주식 취득 | - | (7,421,274,298) | ||
배당금의 지급 | (12,482,924,523) | (8,858,107,666) | ||
IV.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I+II+III) | 32,552,662,224 | (1,796,655,575) | ||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66,467,280,238 | 68,263,935,813 | ||
VI.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99,019,942,462 | 66,467,280,238 |
2. 별도 재무제표
① 재 무 상 태 표 | |
제23(당)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제22(전)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 |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 (단위 : 원) |
과 목 | 제23(당) 기 | 제22(전) 기 |
---|---|---|
자 산 | ||
Ⅰ. 유동자산 | 160,893,878,112 | 119,141,980,517 |
현금및현금성자산 | 40,375,894,150 | 18,953,033,181 |
단기금융상품 | 1,050,877,035 | 1,080,877,035 |
매출채권및기타채권 | 60,607,883,344 | 47,472,165,091 |
재고자산 | 35,206,352,400 | 36,422,203,543 |
당기법인세자산 | 21,057,800 | - |
기타금융자산 | 16,287,658,985 | 14,542,514,164 |
기타자산 | 7,344,154,398 | 671,187,503 |
Ⅱ. 매각예정비유동자산 | - | 14,290,850,000 |
Ⅲ. 비유동자산 | 396,042,222,350 | 337,055,544,062 |
종속기업투자 | 111,374,299,113 | 98,359,299,113 |
유형자산 | 202,380,435,043 | 161,441,986,508 |
사용권자산 | 50,534,483,009 | 43,192,886,202 |
투자부동산 | 5,275,996,940 | 6,564,041,534 |
무형자산 | 3,966,501,675 | 4,156,639,781 |
기타금융자산 | 22,510,506,570 | 22,875,881,724 |
기타자산 | - | 464,809,200 |
자 산 총 계 | 556,936,100,462 | 470,488,374,579 |
부 채 | ||
Ⅰ. 유동부채 | 298,765,750,894 | 213,706,225,476 |
매입채무및기타채무 | 21,579,391,600 | 19,495,662,152 |
차입금 | 237,430,114,771 | 162,268,314,563 |
유동성리스부채 | 14,252,672,688 | 11,325,907,377 |
당기법인세부채 | 5,063,931,448 | 4,975,666,562 |
기타금융부채 | 3,814,344,176 | 3,873,826,741 |
기타부채 | 16,625,296,211 | 11,766,848,081 |
Ⅱ. 비유동부채 | 61,839,482,242 | 91,831,769,816 |
차입금 | 16,000,000,000 | 47,561,221,414 |
리스부채 | 39,087,607,384 | 34,814,456,224 |
순확정급여부채 | (4,051,097,289) | 745,913,039 |
충당부채 | 2,736,288,675 | 2,747,730,818 |
이연법인세부채 | 4,336,683,472 | 5,942,448,321 |
기타금융부채 | 3,730,000,000 | 20,000,000 |
부 채 총 계 | 360,605,233,136 | 305,537,995,292 |
자 본 | ||
자본금 | 15,945,073,500 | 14,811,853,000 |
기타자본구성요소 | 54,859,040,473 | 40,576,709,650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15,603,960,577 | 18,646,185,022 |
이익잉여금 | 109,922,792,776 | 90,915,631,615 |
자 본 총 계 | 196,330,867,326 | 164,950,379,287 |
부채및자본총계 | 556,936,100,462 | 470,488,374,579 |
②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
제23(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22(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 (단위 : 원) |
과 목 | 제23(당) 기 | 제22(전) 기 |
---|---|---|
매출액 | 1,595,612,436,902 | 1,373,796,322,470 |
매출원가 | 1,474,454,117,505 | 1,269,913,806,316 |
매출총이익 | 121,158,319,397 | 103,882,516,154 |
판매비 | 62,165,844,819 | 52,923,491,710 |
관리비 | 20,357,570,646 | 14,357,900,826 |
영업이익 | 38,634,903,932 | 36,601,123,618 |
금융수익 | 1,831,758,879 | 1,685,285,740 |
금융비용 | 8,367,072,876 | 8,249,457,326 |
기타수익 | 5,118,283,296 | 4,308,920,058 |
기타비용 | 1,340,682,687 | 6,769,917,049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35,877,190,544 | 27,575,955,041 |
법인세비용 | 9,149,660,243 | 6,980,270,225 |
당기순이익 | 26,727,530,301 | 20,595,684,816 |
기타포괄손익 | (745,168,685) | (171,758,952)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항목 | ||
파생상품평가이익 | - | 300,707,344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
순확정급여채무의 재측정요소 | (745,168,685) | (472,466,296) |
자산재평가차익 | - | - |
총포괄이익 | 25,982,361,616 | 20,423,925,864 |
주당이익 | ||
기본주당이익 | 890 | 706 |
희석주당이익 | 820 | 655 |
③ 자 본 변 동 표 | |
제23(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22(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 (단위 : 원) |
과 목 | 자본금 | 기타자본구성요소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이익잉여금 | 총 계 |
---|---|---|---|---|---|
2021.01.01(전기초) | 14,532,209,000 | 36,842,822,963 | 18,817,943,974 | 77,590,695,299 | 147,783,671,236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이익 | - | - | - | 20,595,684,816 | 20,595,684,816 |
파생상품평가이익 | - | - | 300,707,344 | - | 300,707,344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 (472,466,296) | - | (472,466,296) |
소유주와의 거래 | |||||
연차배당 | 279,644,000 | - | - | (7,270,748,500) | (6,991,104,500) |
전환사채의 발행 | - | 3,869,055,873 | - | - | 3,869,055,873 |
자기주식거래로 인한 증감 | - | (135,169,186) | - | - | (135,169,186) |
2021.12.31(전기말) | 14,811,853,000 | 40,576,709,650 | 18,646,185,022 | 90,915,631,615 | 164,950,379,287 |
2022.01.01(당기초) | 14,811,853,000 | 40,576,709,650 | 18,646,185,022 | 90,915,631,615 | 164,950,379,287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이익 | - | - | - | 26,727,530,301 | 26,727,530,301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 (745,168,685) | - | (745,168,685) |
재평가잉여금의 이익잉여금 대체 | - | - | (2,297,055,760) | 2,297,055,760 | - |
소유주와의 거래 | |||||
연차배당 | - | - | - | (10,017,424,900) | (10,017,424,900) |
전환사채 전환권 행사 | 1,133,220,500 | 14,282,330,823 | - | - | 15,415,551,323 |
2022.12.31(당기말) | 15,945,073,500 | 54,859,040,473 | 15,603,960,577 | 109,922,792,776 | 196,330,867,326 |
④ 현 금 흐 름 표 | |
제23(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22(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 (단위 : 원) |
과 목 | 제23(당) 기 | 제22(전) 기 | ||
---|---|---|---|---|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34,655,874,872 | 48,768,486,772 | ||
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 49,400,925,159 | 58,107,693,508 | ||
1) 당기순이익 | 26,727,530,301 | 20,595,684,816 | ||
2) 조정 | 36,698,950,293 | 39,173,594,991 | ||
3)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및 부채의 변동 | (14,025,555,435) | (1,661,586,299) | ||
2. 이자의 수취 | 471,111,112 | 501,794,058 | ||
3. 이자의 지급 | (5,319,273,857) | (5,464,297,804) | ||
4. 법인세 납부 | (9,896,887,542) | (4,376,702,990) | ||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51,194,410,900) | (50,819,402,942) | ||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41,952,726,889 | 215,920,080,133 | ||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 20,060,000,000 | 188,771,900,366 | ||
단기대여금의 감소 | 7,200,000,000 | 23,140,000,000 | ||
유형자산의 처분 | 120,000,000 | 1,919,819,000 | ||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의 감소 | 13,556,455,889 | - | ||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처분 | 115,000,000 | - | ||
임차보증금의 감소 | 901,271,000 | 2,064,094,100 | ||
무형자산의 처분 | - | 24,266,667 | ||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93,147,137,789) | (266,739,483,075) | ||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 (20,030,000,000) | (188,228,178,152) | ||
단기선급금의 증가 | (4,223,737,000) | - | ||
단기대여금의 증가 | (8,300,000,000) | (18,040,000,000) | ||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 (13,015,000,000) | (30,253,031,137) | ||
임차보증금의 증가 | (2,489,545,700) | (7,138,302,900) | ||
유형자산의 취득 | (32,842,998,429) | (2,349,073,399) | ||
건설중인자산의 취득 | (11,932,138,659) | (20,026,540,604) | ||
무형자산의 취득 | (205,718,001) | (96,980,667) | ||
장기금융상품의 취득 | (108,000,000) | (132,000,000) | ||
장기선급금의 증가 | - | (464,809,200) | ||
파생금융부채의 감소 | - | (10,567,016) | ||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37,961,396,997 | (22,917,035,630) | ||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1,755,674,291,709 | 1,463,584,517,094 | ||
단기차입금의 증가 | 1,746,704,291,709 | 1,396,710,323,404 | ||
장기차입금의 증가 | 5,260,000,000 | 24,740,000,000 | ||
사채 발행 | - | 34,584,880,000 | ||
임대보증금의 증가 | 3,710,000,000 | 50,000,000 | ||
자기주식의 처분 | - | 7,499,313,690 | ||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1,717,712,894,712) | (1,486,501,552,724) | ||
단기차입금의 상환 | (1,687,408,972,770) | (1,438,074,839,030) | ||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 (4,199,920,000) | (9,832,546,536) | ||
리스부채의 원금 상환 | (11,076,577,042) | (10,404,639,360) | ||
장기차입금의 상환 | - | (722,150,000) | ||
임대보증금의 감소 | (10,000,000) | (55,000,000) | ||
사채의 상환 | (5,000,000,000) | (13,000,000,000) | ||
배당금 지급 | (10,017,424,900) | (6,991,104,500) | ||
자기주식의 취득 | - | (7,421,273,298) | ||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감소(I+II+III) | 21,422,860,969 | (24,967,951,800) | ||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18,953,033,181 | 43,920,984,981 | ||
V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40,375,894,150 | 18,953,033,181 |
⑤ 이 익 잉 여 금 처 분 계 산 서 (안)
제 23(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제 22(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단위 : ) |
구분 | 당기 | 전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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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분예정일 : 2023년 3월 27일 | 처분확정일 : 2022년 3월 28일 | |||
Ⅰ. 미처분이익잉여금 | 108,221,939,836 | 90,216,521,165 | ||
1.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90,915,631,615 | 69,620,836,349 | ||
2. 당기순이익 | 26,727,530,301 | 20,595,684,816 | ||
Ⅱ. 이익잉여금 처분액 | 12,231,511,380 | 11,019,167,390 | ||
1.이익준비금 | 1,111,955,580 | 1,001,742,490 | ||
2.현금배당 | 11,119,555,800 | 10,017,424,900 | ||
3.주식배당 (주당배당금(률)) 당기 : 보통주 -원(-%) 전기 : 보통주 10원(2%) | - | - | ||
Ⅲ.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95,990,428,456 | 79,197,353,775 |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상기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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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규선 | 1961.02.06 | 사외이사 후보 | - | 해당없음 | 이사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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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내용 | |||
한규선 | 아시아경제신문 감사 | 2012 ~ 2014 | 전) 삼성화재보험 상근고문 | 해당없음 |
2014 ~ 2016 | 전) 한국증권금융 상근감사위원 | |||
2018 ~ 2019 | 전) 현대자산운용 대표이사 | |||
2022 ~ 현재 | 현) 아시아경제신문 감사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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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규선 | 해당없음 | 해당없음 | 해당없음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한규선 사외이사 후보자]
[전문성과 독립성] - 본 후보자는 현 아시아경제신문 감사 및 전 현대자산운용 대표이사, 전 한국증권금융 상근감사위원에 근간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회사 경영의 최고 의사결정 주체인 이사회의 일원으로 긍지와 책임감을 가지고 회사의 경영에 적극 참여하여 성실히 직무를 수행하고자 함 - 대주주 등으로부터 독립적인 지위에 있어야 함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으며 적법하고 - 전문성과 독립성을 바탕으로 회사의 기업가치 증진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함
[의 무] - 회사의 직무 전반에 관한 주의의무를 준수하고, 직무를 수행할 때에는 충분한 시간을 - 특히 이사회를 참석할 때에는 의안에 관해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지득하고 그 의안이 - 주주, 종업원 등 회사의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폭넓게 청취하고 회사 내외부의 다양한
[윤리성] - 사외이사의 지위를 이용하여 부정하게 본인이나 제3자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 회사의 인사청탁을 하거나 기타 사적인 이해를 가지고 회사의 업무에 영향력을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한규선 사외이사 후보자] 한규선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회 후보자는 아시아경제신문 감사, 전 현대자산운용 대표이사, 한국증권금융 상근감사위원으로 회사의 감사와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회사의 금융과 자산에 대한 비전 강화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상기 기술한 전문성과 더불어 사외이사의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한 상법 상의 자격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독립성을 담보로 할 수 있는 해당 후보자를 사외이사로 선임 시, 독립적으로 경영진을 모니터링하는 역할이 가능하며, 강화되는 내부통제에 앞서 전문가적 의구심을 가지고 충실한 감사를 수행하는 역할 수행 또한 기대되어 당사의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후보자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
확인서
사외이사 확인서_한규선 후보자 |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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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규선 | 1961.02.06 | 사외이사 후보 | - | 해당없음 | 이사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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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내용 | |||
한규선 | 아시아경제신문 감사 | 2012 ~ 2014 | 전) 삼성화재보험 상근고문 | 해당없음 |
2014 ~ 2016 | 전) 한국증권금융 상근감사위원 | |||
2018 ~ 2019 | 전) 현대자산운용 대표이사 | |||
2022 ~ 현재 | 현) 아시아경제신문 감사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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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규선 | 해당없음 | 해당없음 | 해당없음 |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한규선 감사위원회위원 후보자] 한규선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회 후보자는 아시아경제신문 감사, 전 현대자산운용 대표이사, 한국증권금융 상근감사위원으로 회사의 감사와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회사의 금융과 자산에 대한 비전 강화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상기 기술한 전문성과 더불어 사외이사의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한 상법 상의 자격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독립성을 담보로 할 수 있는 해당 후보자를 사외이사로 선임 시, 독립적으로 경영진을 모니터링하는 역할이 가능하며, 강화되는 내부통제에 앞서 전문가적 의구심을 가지고 충실한 감사를 수행하는 역할 수행 또한 기대되어 당사의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후보자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
확인서
감사위원회위원 확인서_한규선 후보자 |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7(3)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30억원 |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7(3)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1,351,259,699 |
최고한도액 | 30억원 |
※ 상기의 '이사의 수'는 2022년 3월 28일 진행된 전기 주주총회 기준이며,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은 2022년에 중도사임한 사외이사의 보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2022년 8월 3일에 제출된 사외이사의선임ㆍ해임또는중도퇴임에관한신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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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03월 17일 |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 당사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 개최 1주전인 3월 17일까지 당사의 홈페이지 내 IR게시판 및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에 관하여는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제출된 사업보고서를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당사는 금번 정기주주총회와 관련하여 당초에는 분산개최 권고에 따라 주주총회 집중일을 피해 일정을 확정하고 코스닥협회에 3월 27일 개최하는 것으로 신청하였습니다. 이는 내부결산일정 및 등기임원의 일정을 고려하고 사전 집중일을 회피하고자 한 것입니다. - 코스닥협회가 발표한 당해년도 주주총회 집중(예상)일은 3월 24일(금), 3월 30일(목), 3월 31일(금) 입니다.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0000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