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10-26 13:56: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1026000169
2023년 10월 26일 | ||
회 사 명 : | (주)오텍 | |
대 표 이 사 : | 소 남 영 | |
본 점 소 재 지 : | 충청남도 예산군 고덕면 예덕로 1033-36 | |
(전 화) 02-2628-0660 | ||
(홈페이지) http://www.autech.co.kr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경영개선실장 | (성 명) 김 성 은 |
(전 화) 02-2628-0660 | ||
(제33기 임시) |
당사 정관 제23조에 의하여 제33기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라며, 의결권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해서는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본 공고로 소집통지에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1. 일 시 : 2023년 11월 10일 (금) 오전 09시 00분
2. 장 소 : 충청남도 예산군 고덕면 예덕로 1033-36 본사 대회의실
3. 회의목적사항
(1) 부의 안건
- 제1호 의안 : 감사 선임의 건
4.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우리 회사의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들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
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
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 행사할 수 있습니다.
5.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사항
우리회사는「상법」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 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60조 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이번 주주총회 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1) 전자투표ㆍ전자위임장권유관리시스템
인터넷 주소 :「http://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 「http://evote.ksd.or.kr/m」
(2) 전자투표 행사ㆍ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2023년10월31일 오전 9시 ~ 2023년
11월09일 오후 5시(시작일에는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3)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전자위임장 권유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정)
(4)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 으로 처리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주총참석장, 신분증
- 대리행사 : 주총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 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7. 기타사항
- 주주총회 기념품은 지급되지 않사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오명도 (출석률: 100%) | |||
찬 반 여 부 | |||
23-1 | 2023.02.22 | 신한은행 일반자금 50억 차입의 건 | 찬성 |
23-2 | 2023.02.28 | 제32기 현금배당 결의에 관한 건 | 찬성 |
23-3 | 2023.02.28 | 제32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에 관한 건 | 찬성 |
23-4 | 2023.02.28 | 전자투표제도 도입의 건 | 찬성 |
23-5 | 2023.03.09 | 우리은행 일반자금 40억 대출 연장의 건 | 찬성 |
23-6 | 2023.03.09 | 국민은행 일반자금 17억 대출 대환 및 분할상환의 건 | 찬성 |
23-7 | 2023.03.10 | 법인 채무보증에 대한 기간 연장의 건_신한은행 (오텍캐리어냉장) 수입신용장 | 찬성 |
23-8 | 2023.03.21 | 제32기 결산관련 재무제표 보고의 건 | 찬성 |
23-9 | 2023.03.22 | 법인 채무보증에 대한 기간 연장의 건_농협은행 (오텍캐리어냉장) | 찬성 |
23-10 | 2023.03.23 | 스마트 하이DGB 디지털그린 벤처펀드 2호 출자의 건 | 찬성 |
23-11 | 2023.04.14 | 법인 채무보증에 대한 기간 연장의 건_국민은행 (오텍캐리어냉장) | 찬성 |
23-12 | 2023.05.12 | 법인 채무보증에 대한 기간 연장의 건_KEB하나은행 (오텍캐리어냉장) | 찬성 |
23-13 | 2023.06.09 | 수출입은행 수입성장자금 50억 차입연장의 건 | 찬성 |
23-14 | 2023.06.15 | 법인 채무보증에 대한 기간연장의 건_산업은행 (오텍캐리어냉장) | 찬성 |
23-15 | 2023.06.16 | 법인 채무보증에 대한 기간연장의 건_KEB하나은행 (오텍캐리어냉장) | 찬성 |
23-16 | 2023.06.19 | 법인 채무보증에 대한 기간연장의 건_농협은행 (오텍캐리어냉장) | 찬성 |
23-17 | 2023.06.20 | 운영자금 대환의 件 (산업은행) | 찬성 |
23-18 | 2023.07.07 | 법인 채무보증에 대한 기간 연장의 건_우리은행 (오텍캐리어냉장) | 찬성 |
23-19 | 2023.07.10 | 수출입은행 수출성장자금 대출 50억 만기 연장의 건 | 찬성 |
23-20 | 2023.07.19 | 신한은행 일반자금 50억 차입 연장의 건 | 찬성 |
23-21 | 2023.07.21 | 연대보증(근보증)에 관한 건_수출입은행 (오텍캐리어) | 찬성 |
23-22 | 2023.07.28 | 법인 신규 채무보증에 대한 건_신한은행 (오텍캐리어냉장) | 찬성 |
23-23 | 2023.07.31 | 하나은행 일반자금 30억 차입 연장의 건 | 찬성 |
23-24 | 2023.08.16 | 농협은행 일반자금 50억 차입 연장의 건 | 찬성 |
23-25 | 2023.08.23 | 연대보증(근보증)에 관한 건_수출입은행 (오텍캐리어) | 찬성 |
23-26 | 2023.08.29 | 자기주식 취득을 위한 신탁계약 갱신의 건 | 불참 |
23-27 | 2023.09.01 | 법인 지급재원 부족 시 자금보충에 대한 승인의 건(오텍캐리어냉장) | 찬성 |
23-28 | 2023.09.14 | 법인 신규 채무보증에 대한 건_산업은행 (오텍캐리어냉장) | 찬성 |
23-29 | 2023.09.15 | 기업은행 일반자금 10억 차입 연장의 건 | 찬성 |
23-30 | 2023.09.22 | 법인채무보증에 대한 기간 연장의 건(오텍캐리어냉장) | 찬성 |
23-31 | 2023.09.25 | 제33기 임시주주총회 소집에 관한 건 | 찬성 |
23-32 | 2023.10.16 | 전자투표제도 도입의 건 | 찬성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 | - | - | - | - |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1 | 4,000 | 18 | 18 | - |
※ 2023년 6월 30일 기준입니다.
(*) 주주총회에서 승인된 이사보수한도는 40억원이며, 사외이사만의 보수한도는 별도로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 2023년 6월 30일 기준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오텍캐리어 (계열회사) | 매출/매입 | 2023.01.01 ~ 2023.06.30 | 125 | 10.8% |
오텍캐리어냉장 (계열회사) | 매출/매입 | 2023.01.01 ~ 2023.06.30 | 17 | 1.5% |
※ 2023년 6월 30일 기준입니다.
지배회사인 당사는 특수차량 제조 전문기업으로서 최첨단 음압 앰뷸런스와 한국형 앰뷸런스 복지차량, 암검진 및 전문 진료차량, 특수 물류차량, 의료기기, 기타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기업입니다.
K-IFRS에 따라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오텍캐리어(주)는 가정용 및 상업용 냉난방기기, 산업용 에어컨, 공조기기를 생산하는 기업이며, 오텍캐리어냉장(주)는 상업용 냉동냉장설비인 쇼케이스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Guangdong Autech Corporation은 냉난방기기 및 공조 관련 제품 판매를 하는 기업이며 오텍오티스파킹시스템(유)는 기계식주차장치 설계, 제조, 조립 등 및 그에 대한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가. 업계의 현황
[지배회사]특장차량 부문 (회사명 : 오텍)
가. 내장ㆍ냉동탑차
(1) 내장ㆍ냉동탑차 산업의 개요
특수, 특장차의 종류
구 분 | 차 종 | 용 도 | |
---|---|---|---|
건설차량 | 덤프트럭, 콘크리트 믹서, 콘크리트펌프, 크레인트럭, 오거트레인 등 | 건축 토목공사에 투입되는 차량 | |
수송차량 | TOP차, TANK LORRY 등 | 특수화물의 수송차량 | |
생력차량 | 크레인, 윙바디, 파워게이트 | 유압, 기계장치를 이용, 특정작업을 증대 시킨 차량 | |
환경차량 | 진개 덤프, 청소차, 살수차 등 | 환경미화 및 위생처리 차량 | |
생활문화차량 | VAN | 냉동 VAN, 냉장 VAN | 일반 식료품 및 빙과류, 기타 냉동식품을 수송하는데 이용 |
서비스차량 | 고소작업차, 구급차, 전기공사차, RV | 구급용과 RV용으로 주로 쓰임. | |
소방차량 | 소방차, 다목적소방펌프차 | 화재진압용, 화재.구급.구난용 |
① 특수, 특장차업계를 분류하면 수송, 환경, 건설, 생력, 생활, 문화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과거 성장위주의 경제정책에서는 특히 건설과 관련한 특수차 분야 대부분을 차지하였습니다. 아울러 경제정책이 지역적인 편중에서 벗어나 전국적인 균형발전을 위한 산업정책으로 바뀌면서 수송분야가 질적인 발전을 했습니다. 최근 인터넷의 전국적 확산 및 일반화로 소비자의 욕구에 대한 맞춤서비스의 형태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들의 마케팅 형태가 변함에 따라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신속, 정확한 전달 이외에도 상품의 질과 형태가 원형 그대로 유지되는 상태로의 전달이 핵심적인 기능으로 대두되었습니다. 그 기능의 중심에 내장ㆍ냉동탑차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② 결국 유통 및 운송목적으로서 특별한 기능을 갖춘 특장차의 출현은 정보통신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크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즉 유통업의 대형화로 주문에서 소비자에게 도착까지의 서비스 시간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그 기업의 강점 및 경쟁력의 우위로평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목적의 기능을 갖춘 소형탑 시장이 다른 특수차 시장에비해 꾸준한 성장을 보이며 향후에도 계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2) 내장ㆍ냉동탑차 산업의 특성
① 생산방식
내장ㆍ냉동탑차산업의 생산방식은 자동차엔진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기업을주변으로 하여 OEM생산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일반 자가용 승용차의 경우는 기본차종의 소품종대량생산과 옵션사양 선택을 결합하여 판매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으나, 내장ㆍ냉동탑차는 기능측면에서 소비자들의 요구가 다양하기 때문에 대량생산체제를 구축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완성차 메이커 입장에서는 직접 다품종소량생산을 할 경우 수익성 개선에 실익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생산방식은 위탁생산의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② 경쟁업체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로 소규모 구조변경업체가 전국적으로 산재하고 있으나, 자금력 및 기술력의 영세성으로 인하여 소규모 내장ㆍ냉동탑차 제조업체들이 현재 자동차 제작의 안전성과 판매 이후의 A/S등과 관련한 보장성을 담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생산단계부터 제도적으로 제품기준을 제정하여 정부차원에서 시행될 경우 소규모 특장차 제조업체들은 점진적으로 시장에서 퇴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시장수요
특장차 중 건설 및 수송 분야는 경기에 상당히 민감한 반면, 소형 내장ㆍ냉동탑차는상대적으로 경기보다 산업전반의 흐름에 영향을 받는 특성을 띠고 있습니다. 한편 이웃 일본의 내장ㆍ냉동탑차 시장은 경기변동과 관계없이 지난 20년간 평균 10%수준으로 성장을 해왔으며, 우리나라도 향후 연평균 10%이상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3) 업계현황
진입장벽은 국내 자동차업계의 특성상 상당히 높으며, 아울러 특장차업체 중 당사와 같은 외형을 갖춤과 동시에 완성차 메이커와의 OEM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업체는 소수에 불과합니다. 진입장벽이 높은 이유는 탑차의 주요 원재료인 샤시(엔진)부분이국내에서는 양사(현대, 기아자동차)에서만 공급되므로, 그 공급이 원활하게 조달되지않는다면 탑차의 생산자체가 어려우며, 어느 정도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정수준의 공장과 출하장을 갖추어야 하므로 막대한 초기 설비 투자금액이 소요되는 등 제약조건들이 많습니다.
나. 앰뷸런스
(1) 앰뷸런스 산업의 연혁 및 성장과정
앰뷸런스를 분류하면 크게 일반형과 특수형으로 구분됩니다. 일반형은 의료장비가 아닌 간단한 의료기구만을 탑재시켜 응급환자에 대한 빠른 이송을 목적으로 제작된 것을 말하며, 특수형은 의료기구 뿐만 아니라 의료장비까지도 탑재시켜 종합병원 응급실의 축소판으로 응급조치가 가능토록 기능을 갖춘 것을 말합니다.
구 분 | 주요 특징 |
일반형 앰뷸런스 | 일반형앰뷸런스는 단지 응급환자의 이송에만 활용되는 운송수단이며,응급의료환자의 응급처치가능 의료장비는 전혀 탑재되지 않은 것으로일반적인 크리닉 및 개인병원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
특수형 앰뷸런스 | 특수형앰뷸런스는 종합병원의 응급의료센터의 축소판으로 응급환자의 1차적 의료 행위가 가능하도록 의료장비를 갖춘 앰뷸런스로 현재 의료법상 응급의료센터를 갖추고 있는 종합병원은 의무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차량입니다. |
아직까지 국내 의료업계, 소방본부, 각 지방자치단체 등의 의료장비수준은 선진국들에 비해 초보단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민간의료업계는 대부분 일반형 구급차만을 갖추고 있는 실정입니다.
반면에 자동차 수요는 매년 급증하고 있으며, 도시화및 고령화로 사고 등이 매년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변수들의 발생빈도와 구급차의 수요는 비례관계를 보이며 또한, 생활 수준의 발달과 의료장비의 고급화는 밀접한 관련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화와 정보ㆍ통신산업화는 여러 산업분야로 대형화를 촉진시키고 있으며, 의료업계도 예외는 아닙니다. 정부에서도 일반 종합병원보다 먼저 여러 기능을 갖춘 특수형 앰뷸런스를 도입하여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의료 서비스 수준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2) 앰뷸런스 산업의 특성
일반형은 주요시장이 일반병원, 소방본부, 119 구급대, 의무사령부 등 민간과 정부로구성되어 있습니다. 앰뷸런스 시장은 그 구매 고객이 한정되어 있어 꾸준하고 안정적인 물량증가가 예상되나, 그 성장은 한계에 부딪힐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생활 및 문화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의료혜택 및 서비스의 증가로 의료장비의 고급화가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기존의 일반형 구매고객이 특수형 앰뷸런스로 수요가 대체될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의료업계는 고정형 의료장비를 갖추는데 주안점을 두었으나, 향후에는 이동형 의료장비에 많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특수형 구급차에 초점이맞추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앰뷸런스는 생활과 밀접한 Life Vehicle로 경기 및 계절적 변동 요인과는 무관하며, 특히 특수형 앰뷸런스의 경우 생활수준 및 사회복지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향후 급격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또한, 통신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특수형 앰뷸런스에 원격진료기능을 갖추면 이동 중에도 가까운 종합병원과 연계하여 응급환자의 상태를 미리 관찰하여 환자의 병원도착과 동시에 의료행위가 시행되므로 기존의 시간경과에 따른 문제점을 극복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특수형 앰뷸런스시장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3) 앰뷸런스의 국가경제에서의 중요성
이송기능만을 수행하는 일반형 앰뷸런스의 문제점인 응급환자의 비상조치 기능이 특수형 앰뷸런스의 보급으로 많이 시정이 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기술적인 면에서 미흡한 점이 많은 바, 심도 있는 개발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1995년까지는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였으나, 1995년부터는 국내에서도 몇몇 회사들이 특수형 앰뷸런스를 제작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모든 정부 조달물량이 국내 제품으로 공급되고 있으며, 향후에는 기존 대형종합병원에서도 수입에서 국내 제품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이는 바, 향후 상당한 수입 대체효과가 예상됩니다.
(4) 업계 현황
① 일반형 앰뷸런스
일반형 앰뷸런스는 경기에 민감하게 변동하지 않습니다. 즉 앰뷸런스 수요층이 특수소비자이므로 경기불황으로 인하여 그 시장이 위축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의료보건업계나 업종에 따라 최소한의 의무 구비요건 등 관련 법규의 신설 및 개정 등으로 일시적인 변동이 있을 수 있으나, 경기 및 계절적인 변동요인과는 상관관계가 크지 않습니다.
제품수명주기를 살펴보면 도입,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어, 현재보다는 향후 수량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제품특성상 소비자들의 요구가 점진적으로 특수형 앰뷸런스로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② 특수형 앰뷸런스
특수형 앰뷸런스는 현재 민간 부분의 시장수요가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으며, 위의 매출구조에서 볼 수 있듯이 대부분 시장이 정부조달물량이며 정부기관 중에서도 소방본부 및 의무사령부로 수행업무의 특성상 필수품으로서 일반 경기변동, 계절적 수요 등과는 무관합니다.
이 시장의 진입 난이도는 기술수준과 판매망이 큰 영향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생산형태는 대량 생산이 불가능한 제품이고, 기술수준에서도 외국 및 국내 제품을 단순히 모방하여 공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판매망은 현재 정부 산하기관에 공급되므로 진입 난이도는 매우 높습니다. 이는 입찰시마다 제품사양이 변경되고 1회 입찰시 그 수량은 1~30대 규모이며, 구급차의 기능이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경쟁수단은 첫째, 기술수준에 있으며 둘째, 판매방법상 공개입찰의 특징을 가지므로가격 및 품질면에서 우위를 가져야하고 셋째, 기존의 생산경험 및 자동차와 의료잡지를 통한 고른 인지도입니다.
다. 규제 및 지원
"자동차 안전 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정하는 "포괄적 안전성 확보 규정"의 충족 이외에 추가적인 정부규제는 없습니다.
정부가 200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자기인증제(리콜)는 특장차 업계에는 가격경쟁력및 납기 면에서 업체의 사활을 요구하는 제도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현재 국토교통부가 시행중인 자기인증제의 경우 특장차업체에게는 생산공정과 A/S 및 보증 등에서 많은 보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즉 기존에 시행되는 형식승인제도가 완전히 폐지되면서 도입되는 자기인증제는 리콜대책으로 제품에 대한 하자보증, 제원, 최대 안전경사각도 등에 대한 전수검사 등으로 자동차 안전기준을 대비해야 합니다.
[종속회사]냉난방 및 공조기기 부문 (회사명 : 오텍캐리어, Guangdong
Autech Corporation)
<시장 여건>
1) 업계의 현황
냉동공조 산업은 각종 냉난방기, 냉동기, 공기조화기 등의 장비를 통해공기 중의 온도, 습도 등을 제어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주거 및 생활 환경을 제공하는 산업 분야입니다. 또한 각종 공장과 산업현장 그리고 빌딩, 자동차나 철도와 같은 운송 수단 뿐만 아니라 발전소, 제철소 같은 국가산업시설 등에 공기청정, 정온, 항습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냉동공조 산업은 가정용에서 산업용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산업에 사용되며 국민생활과 밀접한 환경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냉동공조 산업은 크게 공기조화용 에어컨디셔너, 시스템 멀티에어컨, 공조용 설비기기, 냉동 냉장기기 그리고 각종 냉매, 압축기류 등으로 분류됩니다. 공기조화용 에어컨디셔너는 벽걸이형, 창문형, 스탠드형 그리고 중대형 패키지로 나눌 수 있으며, 가정용, 업소용, 소형 빌딩 및 경상업용으로 사용되며 시스템 멀티에어컨은 빌딩 및 고급 주상복합 건물 및 교육기관 등에 사용됩니다. 공조용 설비기기는 터보 냉동기, 흡수식 냉동기, 스크류 냉동기 및 공기조화 장치, 각종 팬코일 유니트, 냉각탑, 항온항습기 등으로 구성되며 냉동냉장기기는 가정용 전기냉장고 및 김치냉장고, 상업 및 산업용 쇼케이스, 냉동냉장 유니트 및 콘덴싱 유니트 그리고 수송용 냉동냉장 유니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냉동공조용 압축기류 품목은 승용차나 트럭용의 냉매압축기와 일반 냉동공조용 압축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근래의 냉동 공조 산업은 친환경, 에너지 절감을 위해 오존층을 파괴하지 않는 친환경 냉매를 적용한 제품, 에너지 절감을 위한 고효율 제품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친환경 대체 냉매인 R32를 적용한 제품을 개발완료 하여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빌딩용 제품은 중앙제어 방식의 소형 냉동기에서 개별 제어가 가능한 시스템 멀티에어컨으로 제품군이 개편되고 있습니다. 산업용 제품의 경우 고효율 인버터 에어컨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향후 산업용 시장은 에너지 절감을 극대화하는 제품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냉동공조시장은 산업용 냉동공조 장비 중 공장 설비 등의 특정 산업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행정도시 이전, 과학기술벨트 건설 및 초고층 빌딩 건설계획 등에 따른 신규 수요도 공조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최근 가정용 에어컨은 슬림형 인버터 에어컨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보급률이 최근 90%가 넘어 이미 성숙기에 접어 들었습니다. 에어컨 사용자들의 주택용 전기누진세 부담이 증가하면서, 인버터 기술을 적용한 고효율 에너지 절감 제품이 필수 제품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재 가정용 에어컨 시장은 기존 정속형 제품에서 에너지 절감을 실현하는 친환경 고효율 인버터 제품으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쾌적하고 편리한 주거 환경을 위하여 에어컨 외의 다양한 생활가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세먼지, 황사 등의 오염물질을 걸러주는 공기청정기와 의류건조기, 제습기 등의 환경가전 제품 그리고 다양한 신선식품을 간편하게 수납할 수 있는 소형냉장고와 와인의 본연의 맛과 향을 유지시켜주는 와인셀러 등의 주방가전 제품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경상업용 에어컨은 상업용 스탠드 에어컨 및 천장 매립형 카세트 에어컨 등이 있으며, 냉난방 히트펌프 방식이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경상업용 시장 역시 고효율 에너지 절감을 실현하는 인버터 냉난방 시스템이 적용된 제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고효율 제품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습니다. 시스템 에어컨은 여러 대의 실외기가 필요 없는 냉동기의 편리함과 개별공조 시스템의 편리함을 동시에 공급하는 제품으로 건물의 옥상 등 유휴지역에 제품의 실외기를 설치하여 지하의 기계실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으며, 각 설비를 개별로 제어할 수 있는 편리함까지 제공하는 고효율, 에너지 절감을 동시에 이룬 제품입니다. 아파트 및 대형 상가, 학교 및 빌딩 등으로 그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냉동냉장설비 부문 (회사명 : 오텍캐리어냉장)
<시장여건>
캐리어냉장은 식품 산지에서 가정의 식탁까지 이어지는 '콜드체인 시스템'을 구축한 국내 유일한 회사 입니다. 시장의 주요한 변화인 온라인 시장의 성장, 1인 가구의 증가와 친환경/고효율 제품의 수요 증가는 자사의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먼저, 20년 코로나 확산 이후 온라인 시장의 급속한 성장으로 쇼케이스의 주요 고객인 대형마트 시장의 위축을 초래하고 있는 반면, 저온창고와 냉동 탑차 등의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1인 가구의 증가로 간편식 제품이 증가함에 따라 냉동식 보관 제품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1인가구의 접근성이 강한 편의점 유통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의 친환경과 운영비 절감의 니즈가 증대되고 있어, 당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친환경/고효율 제품으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이러한 급변하는 시장의 환경에 맞추어 고효율 인버터 시스템을 쇼케이스 위주에서 유통/저장까지 전 콜드체인 전반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통합관리되는 콜드체인의 미래 시장의 수요를 선점하기 위하여 중앙관리시스템에 대한 개발 및 협업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기계식주차설비 부문(회사명 : 오텍오티스파킹시스템)
<시장 여건>
소득수준 증가 및 편리성 추구 등에 따른 승용차 대중화는 교통혼잡 및 주차장 부족 등 각종 사회적 문제를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높은 인구밀도 및 도심화, 한정된 토지, 자동차 대수의 증가(2021년말 기준 등록 대수 약 2,491만대, 전년대비 55만대, 2.2% 증가, 국토교통부) 등으로 인한 주차공간 부족, 정부의 주차시설 투자유인 지원제도 도입 등으로 한정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기계식주차설비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계식주차설비의 수명은 15~20년으로 예상되는 점을 감안할 때, 주차설비의 노후화는 신규주차설비 판매는 물론이거니와 수리 및 교체 등 서비스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중국 및 베트남, 태국, 중동지역 등의 산업화로 인하여 도심화 진행 및 교통혼잡에 따라 주차설비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해외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외에서 기계식 주차산업은 이미 독립적인 신성장 산업으로 부상하여 정부의 지원정책이 가시화되고 역점사업으로 추진중에 있으며 동시에 자본유입이 늘어나면서 해당 산업의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초기 도입단계이지만 사물인터넷(IoT)를 접목한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 주차관제솔루션과 같은 새로운 기술의 도입과 기술혁신을 통해 기계식 주차산업의 스마트화가 확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지배회사]특장차량 부문 (회사명 : 오텍)
가.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영업개황
당사의 사업영역을 보면 크게 내장ㆍ냉동탑차의 탑차부문, 앰뷸런스의 의료부문, 복지부문, 자동차부품 외 기타부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의료부문 : 특수형 앰뷸런스, 다목적 앰뷸런스, 각종 검진차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이 중 앰뷸런스 부문은 의료부문의 핵심을 차지하는 제품입니다. 앰뷸런스는 크게 일반형과 특수형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일반형 앰뷸런스는 단지 응급환자의 이송에만 활용되는 것이며, 이에 반해 당사의 최고 제품인 특수형 앰뷸런스는 종합병원의응급의료센터의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응급환자의 1차적 의료행위가 가능토록 의료장비를 갖춘 것으로 현재 일선 소방서, 육군 및 의무사령부에 공급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2015년 5월, 국내 첫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 환자 발생 후 기하급수적으로 환자가 늘어났었습니다. 국내 응급 의료체계의 허술한 방역 문제가 대두되면서 전염성 질병 환자를 이송하기 위한 음압구급차 도입 필요성이 제기되어 개발검토를 시작했습니다. 음압이란 공기가 높은 기압에서 낮은 기압으로 흐르는 원리를 활용해, 격리 공간 내 공기를 대기압보다 크게 낮춰 내부 공기의 외부유출을 차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당사 음압구급차의 주요 특장점으로 음압구급차의 핵심인 압력차이는 급제동, 급출발, 급선회 등의 악조건을 감안해 -200Pa 로 설정한 것입니다. 이는 유럽 제품의 목표인 -100Pa 보다 더욱 엄격한 수준을 반영한 것입니다. 또한 차내 공기 필터링을 위해서 기존의 오텍캐리어 에어컨에 탑재하고 있는 헤파(HEPA) 필터를 탑재하였습니다. 이는 미세먼지를 99.99% 까지 걸러주는 최고급 레벨의 H14 급 필터입니다. 그리고 플라즈마 코일 다이오드 기술을 적용해 공기중의 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균, 병원균, 냄새, 미세먼지 등을 제거하는 선진 소독시스템을 장착하였습니다.
이미 다수의 해외 의료박람회 참가를 통해 선진 의료 장비 개발을 진행하면서 음압구급차에 들어갈 일부 장비를 개발 완료한 상태입니다. 한발 앞선 개발진행과 계열사인세계 최고의 공조기업 오텍캐리어(주)와의 융합을 통해 음압구급차 개발완료 시기를 앞당길 수 있었습니다.
의료기기는 위급상황에서 신속한 응급처치를 가능하게 하며 환자의생사를 결정짓는 최소시간 단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최첨단 의료기기와 응급장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속적으로 당사의 의료부문과 연계한 최적의 상품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탑차부문 : 각종 내장ㆍ냉동탑차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내장ㆍ냉동탑차는 실생활에서 필요한 생활필수품의 보관 및 운송에 사용되는 것으로, 인터넷 및 정보통신의 발달로 소비자의 구매패턴이 홈쇼핑으로의 변화에 따라, 대형 유통업체들의 경쟁력은 소비자가 주문한 상품의 신속, 정확, 안전하게 구매자의 손에 전달되는가의 여부가 쇼핑몰 업체의 성공요소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기능을 수행하는수단으로 내장ㆍ냉동탑차가 그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복지부문 : 노약자와 장애인 등 보행약자의 이동편의를 위한 특수차량으로 슬로프,리프트, 전동시트 등이 승용차, 버스, 기차에 적용되며 새로운 교통문화가형성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서울시청, 인천시청, 울산시청 등을 비롯한 전국 주요 지자체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 자동차부품사업부문 : PALLET부문, 기타부문으로 나누어집니다. PALLET부문은자동차의 수출에 이용되는 것으로 자동차부품을 안전하게 장거리로이동시키는데 사용되는 수출항목입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① 수송부문 : 내장탑(차), 냉동탑(차) 등 기타 수송차량
② 의료부문 : 일반구급차, 특수구급차, 검진차, 의료기기 등
③ 복지부문 : 장애인승용차, 장애인버스, 이동식 목욕차량 등
④ 자동차부품부문 : PALLET 등
나. 시장점유율 등
① 1톤 내장탑차 | (단위 : 대,%) |
구분 / 년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
대 수 | M/S | 대 수 | M/S | 대 수 | M/S | ||
내장탑 | 기아(오텍) | 3,942 | 49.4% | 3,283 | 39.9% | 3,176 | 48.8% |
경쟁사 | 4,041 | 50.6% | 4,953 | 60.1% | 3,336 | 51.2% | |
합 계 | 7,983 | 100% | 8,236 | 100% | 6,512 | 100% |
*자료제공 :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② 1톤 냉동탑차 | (단위 : 대,%) |
구분 / 년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
대 수 | M/S | 대 수 | M/S | 대 수 | M/S | ||
냉동탑 | 기아(오텍) | 3,190 | 42.1% | 2,643 | 37.2% | 1,278 | 14.5% |
경쟁사 | 4,392 | 57.9% | 4,459 | 62.8% | 7,507 | 85.5% | |
합 계 | 7,582 | 100% | 7,102 | 100% | 8,785 | 100% |
*자료제공 :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③ 소형 탑차 전체 시장 | (단위 : 대,%) |
구분 / 년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
대 수 | M/S | 대 수 | M/S | 대 수 | M/S | ||
소형탑 | 기아(오텍) | 7,132 | 45.82% | 5,926 | 38.64% | 4,454 | 29.12% |
경쟁사 | 8,433 | 54.18% | 9,412 | 61.36% | 10,843 | 70.88% | |
합 계 | 15,565 | 100% | 15,338 | 100% | 15,297 | 100% |
*자료제공 :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④ 특수형 앰뷸런스 | (단위 : 대,백만원%) |
회사 | 공급처 | 2022년 | 2021년 | 2020년 | ||||||
대수 | 금액 | 시장 점유율 | 대수 | 금액 | 시장 점유율 | 대수 | 금액 | 시장 점유율 | ||
오텍 | 조달청 | 219 | 26,779 | 45% | 80 | 8,505 | 42% | 347 | 46,663 | 62% |
국방부 | 35 | 3,045 | 40% | 9 | 1,944 | 100% | 119 | 18,922 | 60% | |
민 수 | 9 | 1,053 | 26 | 3,217 | - | 14 | 1,052 | - | ||
합계 | 115 | 13,666 | - | 480 | 66,637 | - | 221 | 16,469 | - |
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의료부문
경제 발전 및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노약자와 장애인에 대한 복지의 중요성이 확대되며 의료부문의 시장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인성 질환자의 앰뷸런스 이용률은 1위를 차지하는 등 매년 증가하는 노년층에 비례, 응급의료 수송차량 및 국내 의료시장의 성장 또한 확대될 것입니다.
또한 코로나19 등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성 질병의 경우 환자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면서 전염성 질병 환자를 이송하기 위한 음압구급차의 도입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간단한 의료기구만을 탑재시켜 빠른 이송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형앰뷸런스를 개선, 당사는 의료장비까지 탑재하여 응급조치가 가능한 특수형 앰뷸런스를 개발하였습니다. 1995년 이전 특수형 앰뷸런스는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였으나, 현재는 모든 정부 조달물량이 국내 제품으로 제작 및 공급되고 있으며, 향후에는 대형종합병원에서도 수입에 의존하던 특수형 앰뷸런스 차량을 국내 제품으로 전환될것으로 예상되며, 기존에 있는 일반형 앰뷸런스도 모두 특수형으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되어 시장확대에 따른 수혜 또한 전망합니다. 또한 119구급차에만 있던 차령 제한이 민간 이송업체 구급차량에도 적용될 예정이어서 차령 제한으로 인한 구급차 교체 수요 역시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한 수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2) 탑차부문
인터넷 발달 및 온라인 시장의 규모 확대와 함께 물류 시장, 나아가 물류차량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통계청의 '2019년 연간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인터넷 식품등 거래액은 134조원을 넘어섰으며, 이는 2013년 4조 8,000억원에 비해 28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납니다. 온라인 시장의 대형화로 주문에서 소비자에게 도착까지의 서비스시간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그 기업의 강점 및 경쟁력 우위로 평가되며, 다목적의 기능을 갖춘 소형탑시장이 다른 특수차시장에 비해 꾸준한 성장을 보이며 향후에도 계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대형 유통 업체들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상태 보존 및 신속성에 우선순위를 두었고, 각종 내장ㆍ냉동탑차는 과거 단순 수송이 아닌 선진물류 차량으로서의 제품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전방시장인 물류산업이 홈쇼핑과 온라인쇼핑 이용자 증가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어 물류차량의 안정적인 외형성장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또한 당사의 물류차량은 기존 물류차량의 OEM 납품 방식에서, 2010년 이후 직접적인 물류차량의 영업이 가능해지며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다양한 거래선을 확보하게 되었고, 이는 물류차량의 안정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복지부문
당사의 복지차량은 현재 국내 장애인 차량 시장의 50~60%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자체, 복지협회, 장애인협회 등 정부기관에 차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5년간의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한국형 장애인차량을 개발 완료하였으며 2007년부터 서울시, 부산시, 대전시 등 전국지방자치단체의 장애인콜택시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연간 5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라. 조직도
(23.06.30)오텍 조직도 |
[종속회사]냉난방 및 공조기기 부문 (회사명 : 오텍캐리어, Guangdong
Autech Corporation)
가. 영업현황
당사는 1985년 대우와 미국의 캐리어사가 합자하여 설립한 이후 1987년부터 에어컨을 생산, 판매하기 시작하였으며 2000년 캐리어사에서 100% 지분을 취득하였고, 2011년 ㈜오텍에서 경영권을 인수하여 현재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가정용 및 경상업용 영업을 담당하는 에어컨 사업부문, 시스템에어컨 및 산업용 공조기 영업을 담당하는 시스템 사업부문 그리고 다양한 생활가전을 판매하는 전문가전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올해는 특히 캐리어박사의 에어컨 발명 120주년을 맞아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체험형 마케팅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직영매장을 광주에 이어 부산에도 오픈하여 채널 다각화를 하고 있습니다.
- 에어컨 사업부문: 가정용 및 경상업용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판매제품으로는 벽걸이형, 슬림형 및 중대형 스탠드 에어컨 및 천장 매립형 카세트 에어컨이 있습니다.
- 시스템 사업부문: 시스템 멀티 에어컨, 냉동기(스크류, 흡수식, 터보 냉동기), 공기조화기 및 각종 팬코일 유니트 등과 열차용 에어컨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전문가전 사업부문: 공기청정기, 제습기 등의 에어가전과 세탁기, 의류건조기 등의생활가전 그리고 냉장/냉동고, 와인셀러, 음식물처리기 등의 주방가전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나. 사업구분 및 시장점유율
(단위 : %) |
구 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에어컨 - 가정용 및 경상업용 (벽걸이, 스탠드, 중대형 스탠드) | 24.00% | 24.10% | 24.40% |
다. 신규사업의 내용 및 전망
- 빌딩 인텔리전트 솔루션(BIS)
당사는 초고층 빌딩에 적용되는 통합 건물관리 시스템인 BIS(Building Intelligent Solution 또는 Building & Industrial System)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냉난방공조시스템 사업에 머물지 않고 세계적으로 빠르게 진행 중인 에너지 효율화 빌딩 사업을 국내 건설사들과 함께 구축해가고 있습니다. BIS 사업은 냉난방, 공기, 조명, 소방, 보안, 엘리베이터 등 건물의 모든 설비를 건물 구조에 맞게 설계해 최대한 낮은 전력으로 높은 효율을 이끌어내는 스마트 빌딩 솔루션입니다. 현재 인천국제공항의 신청사와 구청사, 국립중앙박물관, 킨텍스 전시장 등 국내 주요 랜드마크 건물과 대기업의 해외공장에도 당사의 고효율 공조기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효율의 냉난방공조시스템을 기반으로 세계적인 빌딩 공조시스템기업과 기술을 공유한 ‘어드반택(AdvanTEC)’을 도입해 보다 효율적으로 건물 에너지를 절감할 계획입니다. 어드반택 기술은 BIS 실현의 핵심기술로, 건물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 최적화된 에너지 소비량을 계산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알고리즘이며 국내에서는 서울 여의도 ‘IFC 서울’에 최초 적용하였으며 에너지 소비를 분석한 결과 기존의 시스템보다 전력사용량이 17% 이상 줄어든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앞으로 BIS 사업은 기존 ICT 중심의 빌딩 에너지 절감 시스템과는 차별화된 빌딩 솔루션을 선도할 것이며 이에 당사는 에너지 절감 효과의 측정 및 평가, 설비의 유지·보수 및 사후 서비스 등을 총망라하여 그동안 냉방, 냉난방, 주차관리, 엘리베이터 등의 쌓아온 기술 노하우에 IoT, AI를 접목해 빌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종합 솔루션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 렌탈 사업
당사는 지금까지 축적한 공기에 대한 전문 기술 노하우를 살려 국내 렌탈 에어케어(Air Care) 가전 시장을 선도하는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주요 렌탈 품목은 인버터 에어컨과 냉난방기, 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 등이며 이를 위해 전문적인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 다양한 렌탈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아울러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유통 혁신을 통해 소비자와 접점을 확대해 고객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렌탈 사업을 비롯하여 다양한 고객 솔루션을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화를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비즈니스 간 균형적인 성장을 통해 상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 USX Edge
사계절 냉난방, 급탕 수축열 및 빙축열 시스템에 적용 가능하며 한 제품 안에 독립 트윈로터리 인버터 압축기 4대를 적용 독립 냉매 사이클로 운전하고 조합가능한 멀티 모듈형 제품을 말합니다. 대용량 냉동기 시장에도 대응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특히 외기온도 영하 25도에서도 난방이 가능한 획기적인 제품입니다. 또한 분산제상 시스템을 통해 제상운전중에서도 항상 동일한 온도를 지속 공급 가능하며, 2개의 판형 열교환기를 직렬로 연결하여 부분부하 효율은 높이고 고장으로 인한 사용자 리스크는 줄였습니다. 주요 판매 현장은 요양병원, 호텔, 체육관, 교회, 공장 등이며 오텍캐리어는 앞으로도 도시바 캐리어와의 상호협력을 통하여 꾸준한 네트워크로 성공적인 제품 출시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력을 할 것입니다.
- 공기청정기
당사는 공기청정기 분야에서 가정용 소형 제품, 가습형 공기청정기 제품 뿐만 아니라 넓은 청정면적을 자랑하는 경상업용 공기청정기 제트 모델까지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공기청정기 제트’는 동급 용량대 최고 에너지 효율 성능을 인정받아 ‘제21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수상하였습니다. 전기료 절감 뿐만 아니라 바람세기를 18단계로 조절하여 초미세먼지, 잡냄새를 잡아주는 울트라 공기청정, 2개의 이중구조 팬으로 최장 15m 이상 공기청정 능력까지 갖춰 가정 뿐만 아니라 사무실, 학교 등에서 널리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디자인과 더욱 향상된 성능, 1등급 에너지 효율을 자랑하는 클라윈드 공기청정기 시리즈는 소비자의 편의를 고려해 2018년에 11종을 출시하여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18단계 초강력 팬(FAN)’ 으로 깨끗한 공기를 더 빠르고 넓게 배출할 수 있도록 하였고 프리미엄급에는 최고급 나노이(nanoe™) 기능을 장착하여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더욱 안전하고 깨끗한 실내 구축하고 습니다. 또한 2020년에는 구리섬유 헤파필터를 장착한 ‘비말확산방지’형 공기청정기를 신규 출시하여 헤파필터 지지체에 CuS(황화구리) 소재를 적용함으로서 바이러스 및 세균이 구리입자를 필수 영양소로 인식하여 흡수하여 사멸되도록 하는 기능을 갖추었으며 2021년에는 UV 살균 기능까지 추가하여 더욱 강력한 바이러스 억제 기능을 갖춘 신모델을 출시하였습니다.
대형 공기청정기는 기존 당사의 300평/400평형 제품에 더하여, 55평/100평형을 출시하였습니다. 당사는 학교, 병원, 지하철 역사 등의 다중이용시설에서도 공기질 관리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있을 것임을 예측하고, 공기조화 전문기업으로서의 오랜 노하우를 살려 대형 공기청정기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선제적으로 진출한 대형공기청정기 시장의 성장과 함께 당사의 매출과 시장지배력을 신장시키고자 합니다.
- 와인셀러
보급형 라인의 미니/중대형 와인셀러부터 프리미엄 라인의 아르떼비노, 유로까브 신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면서 다양한 라인업을 완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모델 “tete a tete(테타테)” 는 산화 방지 공기추출시스템을 이용하여 오픈 된 와인의 풍미를 최대 10일 동안 완벽히 보관하는 진공 기술과 상?하 멀티 온도 보관 기능으로 다양한 온도의 와인 서빙이 가능합니다.
- 세탁기/건조기
캐리어 클라윈드 건조기는 고효율 인버터 BLDC 모터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옷감 손상을 최소화한 저온 제습건조(히트펌프) 방식의 10kg 제품과 좁은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기히터 방식의 3kg 제품은 소재별 맞춤 건조와 손쉬운 필터방식으로 소비자의 편의성까지 생각하였습니다. ‘클라윈드 대용량 전자동 세탁기’는 세탁판과 모터가 하나로 붙어있는 ‘인버터 DD모터’ 를 사용해 더욱 강력한 물살로 옷감 구석구석까지 세탁하며 동급 모델 대비 저소음, 저진동, 우수한 내구성을 지닌 제품입니다. 또한 21년 상반기에는 대용량 23kg 드럼세탁기까지 출시하여 세탁기 라인업을 더욱 확대하고 있습니다.
- 창문형 에어컨
20년 창문형 냉방 에어컨 2종(6평 정속형, 7평 인버터형) 출시, 21년에는 냉난방 창문형 에어컨을 추가하여 라인업을 확대하였습니다. 특히 올해는 도서관과 비슷한 국내 최저소음수준,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UV-C LED 살균기능 탑재, 18단 바람세기 조절기능 등을 갖춘 ‘울트라 창문형 에어컨’을 출시하여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 가정용 냉장고
17년 클라윈드 슬림형 제품 출시를 시작으로 냉장고는 매년 높은 판매 성장률을 기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46L~600L급에 이르기까지 30여개의 모델을 갖춘 FULL 라인업을 갖추었습니다. 특히, 20년에 출시한 캐리어 피트인 파스텔 4도어 냉장고는 인테리어 가전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 음식물처리기
최근 코로나19로 외식 대신 집에서 식사하는 횟수가 늘어나며 음식물 처리기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친환경 처리방식이 각광 받게 됨에 따라 미생물 발효 방식의 스탠드형 친환경 3세대 제품을 21년 5월 출시하였습니다. 별도의 설치가 필요없이 콘센트만 꽂아 사용 가능한 미설치 제품으로, 반영구 탈취시스템을 적용하여 유지보수 비용이 들지 않고 소음이 거의 없는(30dB 이하) 특장점이 있습니다. ‘22년형 모델에는 UV-C 살균, 유해 악취균 제거, 활성탄 흡착으로 이루어진 3단계 ‘반영구 하이브리드 탈취’ 기능이라는 악취 솔루션 기술이 적용되었다.
이외에도 당사는 전자레인지, UV 살균과 신발건조가 가능한 제습기, 서큘레이터 등 다양한 전문가전 라인업을 갖추어 나가고 있습니다. 기존의 에어컨디셔너 위주의 라인업과 여름철에 집중되었던 매출 구조에서 벗어나 사계절 내내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고 종합가전 회사로의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
당사는 기존의 에어컨디셔너와 냉난방기, 공조용 설비기기, 냉동냉장기기 뿐만 아니라 지능형 BIS시스템과 공기청정기와 같은 가전 신제품을 더하여 깨끗하고 효율적인 공기 조화 시스템을 가정용, 상업용, 산업용 부문으로 제공하는Total Solution 회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라. 조직도
clk조직도 |
냉동냉장설비 부문 (회사명 : 오텍캐리어냉장)
가. 영업현황
당사는 미국 Carrier Coproration과 엘지산전 주식회사간에 1995년 5월 26일자로 체결된 합작투자계약에 따라 상업용 및 산업용 냉동, 냉장기기의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1999년 12월 1일부터 영업을 개시 하였습니다. 이후, 2011년 주식회사 오텍에서 지분을 인수하여 최대주주가 되어 현재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당사는 대형마트 및 편의점 등에 설치되는 쇼케이스 및 식품 및 청과 등의 신선도 보존을 위해 설치되는 저온창고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2012년 차량용 냉동기 개발, 2013년에는 국내 최초로 에너지 절감형 인버터 냉동기를 개발하여 시장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2017년에는 인버터 냉동기의 CE 인증 취득과 세계적인 냉동기 업체인 베이져와의 계약 체결로 글로벌 진출의 초석을 다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9년 상업용 시장에서는 최초로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서 "에너지 절약상"을 수상하였으며, 기존 5마력의 소형 제품에서 20마력의 중형 제품까지 라인업을 확대하였습니다.
캐리어 냉장은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저온 대형창고에서 2019년 이후 매년 80% 이상의 성장으로 업계 Top-Tier로 성장하였으며, 21년도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저온창고도 완공하였습니다. 또한, 그동안 저가 경쟁이 심했던 냉동기, 부품 시장에서는 고효율 인버터 냉동기 등의 차별화를 통하여 수익 위주의 사업으로 재편하였습니다.
그동안 미흡했던 중대형 냉동기 시장에서도 20마력까지의 중대형 인버터 포함한 다양한 차별화된 제품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통해 시장에 새로운 혁신을 일으킬 준비를 완료하였습니다.
당사 주력 시장인 쇼케이스는 21년에 압도적인 1위를 달성하였으며, 22년에는 플러그인 쇼케이스의 디자인을 통일화하고 전시면적을 극대화한 뉴 플랫폼의 제품을 통해 시장 M/S를 더욱 확대하고, 무인 쇼케이스/ 밀키트용 제품 등 다양한 방향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21년 초저온 냉동고 런칭부터 시장한 바이오 콜드체인 분야에서는 22년 인버터 냉장고 런칭, GMP 의료용 승인 등을 통해 확실한 우위를 확보할 것으로 보이며, EV 차량용 냉동기를 개발하여 냉장/냉동 운송 분야에서도 시장을 리딩할 수 있는 채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16년부터 시작한 가정용 냉장고는 400~600리터 양문형/4도어 시장을 새로 개척하고 있으며, 콤비 냉장고/냉동고 시장에서도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20년부터 시작된 칼라마케팅은 더 다양한 라인업으로 확장하여 1인 가구의 소형부터 2~3인 가구의 600리터까지 확대할 예정입니다.
나. 사업구분 및 시장점유율
(단위 : %) |
구 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시스템 쇼케이스 | 38.0 | 36.0 | 35.0 |
저온창고 | 28.5 | 28.0 | 27.5 |
다. 신규제품의 내용 및 전망
- 무인 쇼케이스 시장 본격 진입 : 안전하고 결제가 간단한 차별화된 제품으로 무인 쇼케이스 시장 진입 [현 냉장에서 상온/냉동/성인 인증용]으로 확대
- 바이오 냉장고 시장 본격 진입 : 21년 초저온 냉동고 진입 이후 22년 에너지 위너상 수상한 인버터 바이오 1도어/2도어 냉장고의 GMP 인증 및 조달 등록 예정
- 플러그인 쇼케이스 경쟁력 강화 : 전 모델 자연 냉매 R290 적용 예정이며, 냉장 보급형/고급형/풀글라스 및 냉동 1도어/2도어/밀키트향 등의 차별화된 Full Line-up 구축
- 인버터 무시동 에어컨과 EV(전기차용) 냉동기 : 인버터 활용으로 고효율을 실현하였고, 추후 그룹사인 오텍의 영업망과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라. 조직도
오텍캐리어냉장 조직도 |
기계식주차설비 부문(회사명 : 오텍오티스파킹시스템)
가. 영업현황
기계식주차설비를 설계 및 제작, 판매하는 사업과 주차설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차설비 사업은 엘리베이터방식, 평면왕복방식, 다층순환방식을 주요기종으로 하고 있으며, 서비스 사업은 주차설비 유지보수, 부품판매, 교체공사, 업그레이드, 현대화공사를 통해 매출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주차설비 설치 후 유지보수 및 고장수리, 현대화/리모델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체 서비스매출에서 유지보수서비스매출이 약 65%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매출의 경우, 부품판매는 공급업자로부터 아웃소싱하며, 서비스의 제공은 직영서비스센터가 30%, 외주 서비스센터가 7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2년 반기 신규 주차설비 판매 후 유지보수 계약으로의 연계율은 약 73% 수준이고, 유지보수 계약 이탈율은 약 1~2% 수준으로 유지보수 계약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계식주차설비의 수명은 15~20년으로, 설치한 주차설비의 절반 이상이 노후화되어, 교체 및 리모델링 등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기계식주차설비의 핵심인 설계, 디자인, 설치공정관리, 품질, 안전은 자체 기술력으로 수행하며, 설비의 제작 및 설치, 전기공사 등은 외주업체에 아웃소싱하여 관리, 감독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업계 유일의 부설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본 후지社(FUJI- HENSOKUKI)와 전략적 기술제휴를 통해 지속적으로 선진 기계식 주차기술을 도입하고 있으며, 정부산하 정보통신부 연구과제 대상 연구기관으로 참여를 지속 신청하고 있습니다.
나. 사업구분 및 시장점유율
(단위 : %) |
구 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기계식 주차설비 | 29 | 29 | 26 |
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지상의 기계식 주차타워 설비 시스템 제공뿐만 아니라, 일본의 선진기술 도입을 통한 대규모 지하 평면타입 주차설비 제공과 인텔리전트 빌딩의 기존 자주식 주차 설비를 기계식 주차설비로 교체하여 빌딩의 가치를 한층 증대시키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기계식 주차설비는 일본,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와 같이 대규모 지하 기계식 평면타입 주차설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인텔리전트 빌딩은 기존 자주식 주차장의 이용객 증가율 및 입출고 대기시간 증가 해소를 통한 빌딩 가치증가를 위해 기계식 주차설비로의 교체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차설비 외벽의 태양광패널 집진기술을 통해 태양에너지를 저장함으로써 높은 에너지 효율을 이끌어내는 ESS (Energy Saving Storage) 시스템을 개발하여 현재 상용화하였으며 태양광에너지와 회생제동에너지를 동시에 사용하는 hybrid ESS시스템을 통한 제로에너지 주차시스템을 개발 중입니다. 향후에는 고효율 에너지 중심의 기계식 주차설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기계식 주차설비에 IoT를 접목하여 클라우드 기반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한 스마트 주차관제서비스, 주차 로봇을 활용한 무인주차시스템 및 교통약자를 배려하여 사용 편의성을 높인 무인 파킹시스템 등 새로운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 중입니다.
라. 조직도
aop조직도 |
□ 감사의 선임
<감사후보자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김충호 | 1951-10-13 | 해당사항 없음. | 이사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김충호 | - | 2012.03~2016.01 | 前)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 | 해당사항 없음. |
2011.10~2015.12 | 前)현대자동차 국내판매담당 사장 | |||
2014.02 | 前)현대자동차 상용영업부문 담당 | |||
2010.12 | 前)현대자동차 국내영업본부 본부장, 부사장 외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김충호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는 경영에 대한 폭넓은 경험과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당사의 감사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충분한 자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시각으로 감사 업무를 수행할 것으로 판단되어, 이에 김충호 후보자를 당사의 감사 후보자로 추천합니다. |
확인서
확인서 |
<감사후보자가 예정되지 아니한 경우>
선임 예정 감사의 수 | -(명) |
※ 기타 참고사항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 | - |
주)해당 주주총회는 임시주주총회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주)해당 주주총회는 임시주주총회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안내 우리회사는「상법」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60조 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1) 전자투표ㆍ전자위임장권유관리시스템 인터넷 주소 :「http://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http://evote.ksd.or.kr/m」 (2) 전자투표ㆍ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2023년10월31일 오전 9시 ~ 2023년11월09일 오후 5시 -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3)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정) (4)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1026000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