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T모티브 (06496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2-14 08:59: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214000086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 년  02 월  14 일


회   사   명 :  SNT모티브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권 형 순
본 점 소 재 지 :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여락송정로 363

 (전  화) 051-509-2590

 (홈페이지) http://www.sntmotiv.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상무이사  (성  명) 박 종 길

(전  화) 051-509-2588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2 정기)


상법 제363조와 당사 정관 제21조에 의하여 제22기 정기주주총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고자 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일 시 : 2024년 2월 29일 목요일 오후 1시 30분

  

2. 장 소 :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여락송정로 363 본사 대회의실

  

3. 회의의 목적사항

   (1) 보고 사항 : 

     가. 감사의 감사보고 

     나. 영업보고 

     다.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2) 의결사항

      제1호 의안 : 제22기(2023. 1. 1. ~ 2023. 12. 31.)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      서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사내이사 1명, 사외이사 1명)

        제2-1호 : 권형순 사내이사 선임의 건 

성 명

생년월일

주 요 약 력

회사와의

거래내역

최대주주와의

관계

체납

사실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사유 유무

비 고

추 천 인

권 형 순

(사내이사)

1963.11.16

- 서울대

- SNT모티브(주)

대표이사

없 음

없음

없음

없음

없음

재선임

이사회

       제2-2호 : 박창제 사외이사 선임의 건 

성 명

생년월일

주 요 약 력

회사와의

거래내역

최대주주와의

관계

체납

사실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사유 유무

비 고

추 천 인

박 창 제

(사외이사)

1970.04.04

- 성균관대

- 수원지방법원

안산지원 부장판사

- 변호사

없 음

없음

없음

없음

없음

재선임

이사회


     제3호 의안 : 감사 선임의 건

성 명

생년월일

주 요 약 력

회사와의

거래내역

최대주주와의

관계

체납

사실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사유 유무

비 고

추 천 인

황 대 식

1950.06.21

- 연세대

- 대주회계법인

공인회계사 

없 음

없음

없음

없음

없음

신규선임

이사회

     
    제4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제5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배당내역

    보통주 1주당 예정배당금 : 1,000원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우리 회사의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      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행사하    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 행사할 수 있습 니다.


6.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한 경영참고사항은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본점     과 명의개서대행회사(국민은행)에 비치하였으며,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     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전자증권제도 시행에 따른 실물증권 보유자의 권리 보호에 관한 사항

    2019년 9월 16일부터 전자증권제도가 시행되어 실물증권은 효력이 상실되었으며    명의개서대행회사(국민은행)의 특별(명부)계좌주주로 전자등록되어 권리행사 등      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보유 중인 실물증권을 명의개서대행회사(국민은행)에 방문    하여 전자등록주식으로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8. 기타사항

    주주 본인이 참석하실 경우에는 동봉한 참석장에 기명날인하고, 대리인을 참석시     킬 경우에는 위임장에 기명날인하여 제출하시기 바라며, 참석하시는 본인 또는 대    리인께서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2월  14일

                                                                                       SNT모티브 주식회사

                                                                                              대표이사 권 형 순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 안 내 용 사외이사
박창제
(출석률:100%)
찬반여부
제1회 '23.01.27 1. 2022년도 결산(안) 승인의 건 찬성
제2회 '23.02.06 1. 제21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찬성
1. 제21기 현금배당의 건 찬성
1. 2022년 내부회계관리제도운영실태 평가보고 보고
1. 2023년 안전 및 보건에 관한계획 보고·승인 찬성
제3회 '23.03.28 1. SNT Polska 지분 매각의 건 찬성
제4회 '23.06.15 1. 분기배당을 위한 기준일 결정의 건 찬성
제5회 '23.08.10 1. 분기 현금배당의 건 찬성
제6회 '23.11.08 1. 신탁계약을 통한 자기주식 취득의 건 찬성
제7회 '23.12.26 1. 운해장학재단 출연의 건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해당사항 없음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1,500 62 62 -

※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와 사외이사의 주총승인금액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 해당사항 없음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 해당사항 없음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차량부품사업
◎ 사업의 특성
전방산업인 완성차 제조업과 더불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자동차 부품산업은 후방산업인 소재, 전기·전자, 비철금속, 철강, 화학, 섬유산업 등 다양한 연관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대단히 커서 수출, 경상수지, 고용 등에 이르기까지 국가경제에 막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안전성과 신뢰성이 매우 중요하고, 부품공급 구조의 특성상 부품업체들과 완성차업체들이 개발부터 양산까지 같이 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검증이 안된 신규 업체의 진입이 매우 여려워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간, 1차 부품업체와 2차 부품업체 간 수직적이고 폐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고, 실제 많은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완성차업체 중심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산업 구조는 자동차 시장의 발전과 궤를 맞춰 긴 시간 동안 지속되어 왔지만, 한편으로 최근의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미래자동차 기술은 기존 자동차 부품산업 구조를 변화시킬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는 100여년 자동차 산업의 근간을 뒤흔드는 파괴적인 변화가 진행중 입니다.
첫째, 탄소중립의 기치 하에 미국·EU·중국 등 주요국이 공격적으로 친환경차 보급을 가속화 하고 있으며, 2030년 친환경차 판매 비중(49.6%)은 내연차와 비슷한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둘째, 코로나19,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을 거치면서 차량용 반도체, 원자재 등에서 공급망 불안이 일상화되고 있고, 이는 생산물량과 제조원가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미치고 있습니다.
셋째, 미-중 갈등으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A)을 비롯한 보호무역주의와 자국중심주의 기조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넷째, 자동차의 핵심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심축이 파워트레인(엔진·동력)에서 배터리와 소프트웨어·반도체 등으로 이동하면서 배터리·IT 기업 등과의 수평적 분업구조가 확대되고 있고, 이에 대응한 주요 완성차 기업의 핵심 공급망 내재화 노력도 점차 강화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율주행·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자동차 산업의 경계가 서비스 산업까지 확장되고 있고, 도심항공교통(UAM)을 비롯한 새로운 이동수단이 출현하는 '모빌리티 혁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는 기업에게 위기 및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자동차산업 관련 기업의 운명이 좌우될 것입니다.


◎ 산업의 성장성
2023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대비 8.5% 증가한 9,102만대 수준으로 전망(LMC)됩니다. 반도체 부족 등 공급망 차질로 인한 병목현상이 풀리며 원활한 생산이 유지되고 대기수요가 빠르게 해소되어 전년도(22년 8,389만대) 기저효과가 더해져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반기 이후 증가율이 둔화되면서 팬데믹 이전 2019년 수준(9,364만대)에는 아직 못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북미지역은 긴축에 따른 고금리 장기화에도 미국 경기가 양호한 수준을 보였으며 전년도 생산 중단 영향이 컸던 기저효과로 전년대비 11.2% 성장이 전망되고, 유럽지역은 공급부족에 더해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큰 타격을 받은 전년도 기저에 기반하여 전년대비 13.6%의 큰 폭의 증가가 예상되며, 아시아지역은 중국 정부의 소비부양책 효과와 인도 시장의 수요강세, 일본 공급부족 해소에 따른 회복 등으로 전년대비 6.6% 증가가 예상됩니다.
2023년 글로벌 전기동력차(BEV+PHEV) 시장은 주요국의 보조금 축소와 중국의 보조금 일몰로 급격한 성장둔화가 우려되었으나, 전년도 누적된 수요 해소와 중국의 NEV(New Energy Vehicle) 활성화 정책, 테슬라가 촉발한 가격인하 경쟁과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전년대비 29% 증가한 약 1,400만대로 전망되어 글로벌 판매의 약 15.5%를 차지하는 수준입니다.
전년대비 성장률이 21년 113.4%, 22년 61.6%의 높은 증가폭에 비해 23년 성장률은29%로 둔화되었으나 각국의 탄소감축을 위한 정책적 목표 달성을 위해 장기적으로는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지역별로는 중국과 유럽, 미국을 중심으로 성장하여 전세계의 94.5%가 해당지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중국의 경우 전세계 전기동력차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여 전체 전기동력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024년 세계 자동차 시장은 경기부진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으로 자동차 수요 회복세가 약화되어 전년대비 4.1% 소폭 증가한 9,477만대로 전망(LMC)됩니다.
미국은 전년도 상반기 금리인상 영향 본격화로 판매가 둔화되었으나 하반기 금리인하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으로 판매가 점진적으로 증가하여 전년대비 4.2%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서유럽은 팬데믹 시기 이연된 대기수요와 경기회복세 확대로 판매 증가세는 지속되나 전반적인 차량가격 상승으로 수요 회복세는 둔화되어 전년대비 9.4% 증가가 예상됩니다. 중국은 전반적인 경기 둔화와 소비심리 회복지연, 미,중갈등에 따른 불확실성 확대 및 일부 소비심리 불안 지속 등으로 성장세가 둔화되어 전년대비 1.4% 증가가 전망됩니다. 인도는 전년 호조에 따른 대기수요 소진과 함께 지난해부터 지속된 고금리 및 고물가로 인한 소비심리 불안으로 전년대비 2.5%로 성장이 둔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KAMA "2023년 자동차산업 평가 및 2024년 전망")

◎ 경기변동의 특성
2023년 1~12월 국내 완성차 생산은 적극적인 공급망 관리와 반도체 수급 정상화로 높은 회복세를 보이며 전년대비 13% 증가한 4,243,588대를 기록하였습니다.

1월 생산은 설연휴로 인한 조업일수 감소와 일부 라인공사가 있었으나 지난해에 비해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개선되며 전년동월 대비 13.9% 증가한 308,808대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는 명절 휴업과 더불어 울산 공장의 신차 설비 공사로 팰리세이드, 산타페 등의 생산이 전월대비 감소하였으나, 전년동월 대비는 20.5% 증가하였고, 기아는 K8(3,748대), 스팅어(1,324대) 등 중대형세단의 꾸준한 수요로 생산이 확대되며전년동월 대비 5.3% 증가하였고, 한국지엠은 신형 트랙스 생산 개시와 더불어 트레일블레이저의 생산 또한 증가하며 전년동월 대비 43.9% 증가하였습니다.
2월 생산은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부진했던 전년도 생산의 기저효과와 더불어 조업일수 증가(+2일)로  전년동월 대비 31.7% 증가한 347,707대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는 반도체 조달 애로가 일부 상존함에도 불구하고 대기물량 해소를 위한 생산 확대 기조로 전년동월 대비 31.2% 증가하였고, 기아는 반도체 수급 부족으로 광명1공장의 카니발 생산이 9~13일에 중단되었지만 전년동월 대비는 38.4% 증가하였고, 한국지엠은 신형 트랙스와 트레일블레이저의 수출물량을 위한 생산이 증가하면서 전년동월 대비 193% 증가하였습니다.
3월 생산은 반도체 수급 개선으로 생산 여건이 개선됨과 더불어 글로벌 신차 수요가 견조하게 유지되며 전년동월 대비 35.6% 증가한 409,806대를 기록하여 '17년 3월(40.7만대) 이후 6년만에 월 생산 40만대를 달성하였습니다. 현대는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글로벌 친환경차 수요 증가로 친환경차 생산이 83.7% 증가하며 전년동월 대비33.6% 증가하였고, 기아는 지난해부터 누적된 수요를 바탕으로 생산을 최대로 확대하며 전년동월 대비 34.1% 증가하였고, 한국지엠은 수출용 신형 트랙스와 트레일블레이저 생산이 증가하면서 전년동월 대비는 63.9% 증가하였습니다.
4월 생산은 반도체 공급 부족이 완화되며 전년동월 대비 24.3% 증가한 381,027대를기록하였습니다. 현대는 친환경차 판매 호조로 인해 생산이 증가(EV +68.5%, HEV +73.3%, PHEV +46.5%)하며 전년동월 대비는 15.1% 증가하였고, 기아는 친환경차(EV6, 니로) 및 SUV(셀토스, 스포티지)의 생산이 증가하면서 전년동월 대비 118.7% 증가하였고, 한국지엠은 수출용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 생산 증가 영향으로 전년동월 대비 43.9% 증가하였습니다.
5월 생산은 견조한 글로벌 수요와 수출 물량 증가에 따른 생산 확대로 전년동월 대비24.5% 증가한 382,122대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는 신차 효과(그랜저, 코나) 및 친환경차(아이오닉5, 아이오닉6 등)의 생산 확대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17.1% 증가하였고, 기아는 광명1공장의 스팅어가 단종되었고, 해당 라인에 중형 전기SUV EV9 생산을 시작하며 전년동월 대비는 21.2% 증가하였고, 한국지엠은 트랙스 크로스오버 및 트레일블레이저의 수출 호조로 생산이 증가하면서 전년동월 대비 130.3% 증가하였습니다.
6월 생산은 견조한 글로벌 수요에 따른 수출 증가 및 내수판매 호조로 전년동월 대비12.8% 증가한 370,284대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는 신차 효과(그랜저, 코나) 및 친환경차 판매 호조(EV +77.0%, HEV +36.8%, PHEV +71.6% 생산 증가)에 따른 생산 확대로 전년동월 대비 16% 증가하였고, 기아는 친환경차(EV6, 니로) 및 SUV(스포티지, 쏘렌토, 셀토스 등)의 생산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5.7% 증가하였고, 한국지엠은 트랙스 크로스오버 및 트레일블레이저의 수출 호조로 생산이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는 65.6% 증가하였습니다.

7월 생산은 견조한 글로벌 수요에 따른 수출 증가로 르노코리아를 제외한 모든 업체들의 생산이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8.8% 증가한 352,972대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는 친환경차(EV +28.3%, HEV +39.8%, PHEV +1,091.8%) 및 그랜저, 코나 등 신차효과에 따른 생산 확대로 전년동월 대비 8.6% 증가하였고, 기아는 RV(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및 친환경차(EV6, 니로)의 생산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5.3% 증가하였고, 한국지엠은 트랙스 크로스오버 및 트레일블레이저의 수출 호조에 따른 생산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는 79.6% 증가하였습니다.
8월 생산은 견조한 글로벌 수요와 수출 물량 증가에 따른 생산 확대로 전년동월 대비9.6% 증가한 311,957대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는 코나, 투싼, 팰리세이드 등 SUV와 아반떼, 그랜저 등 세단 및 친환경차(EV +20.4%, HEV +66.7%, PHEV +149.0%)의 생산 확대로 전년동월 대비 17.2% 증가하였고, 기아는 RV(스포티지, 셀토스, 쏘렌토, 카니발 등) 및 친환경차(EV6, EV9)의 생산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1.7% 증가하였고, 한국지엠은 트랙스 크로스오버 및 트레일블레이저의 수출 호조에 따른 생산이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는 62.8% 증가하였습니다.
9월 생산은 현대·기아의 부품사 파업과 한국지엠의 부분파업 등에 따른 생산차질로전년동월 대비 1.9% 감소한 301,804대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는 현대모비스의 자회사인 모트라스·유니투스의 부분파업으로 인한 일부 생산 차질로 전년동월 대비 5.5% 감소하였고, 기아는 부품사의 부분파업에도 불구하고 RV(스포티지, 셀토스, 쏘렌토 등) 및 친환경차(EV9)의 생산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5.5% 증가하였고, 한국지엠은 트랙스 크로스오버 및 트레일블레이저의 수출 호조에 따른 생산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는 44.9% 증가하였습니다.
10월 생산은 기아의 부분 생산차질 및 KG모빌리티의 조립라인 통합공사에 따른 생산 차질에도 견조한 글로벌 수요와 수출 물량 증가에 따른 생산확대로 전년동월 대비3.9% 증가한 341,024대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는 코나, 아반떼, 팰리세이드, 투싼 등 소형 및 SUV의 수출 호조에 따른 생산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9.6% 증가하였고, 기아는 노사 임금협상 투표일, 노조창립기념일 등 근무일수 감소에 따른 생산 차질로전년동월 대비 5.5% 감소하였고, 한국지엠은 주력차종인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내수 및 수출 호조에 따른 생산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는 93.7% 증가하였습니다.
11월 생산은 전년 11월(월간 최대실적) 반도체 수급 병목현상 해소에 따른 역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2.4% 감소한 370,513대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는 아반떼, 쏘나타, 코나, 팰리세이드, 투싼 등 생산 호조를 보였으나 전년 11월 월간 최대 실적(171,240대)에 따른 역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3.1% 증가하였고, 기아는 전년 11월 부품 공급 부족 해소로 월간 최대 실적(151,934대)에 따른 역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3.7% 증가하였고, 한국지엠은 주력차종인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내수 및 수출 호조에따른 생산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는 87.4% 증가하였습니다.
12월 생산은 견조한 글로벌 수요와 수출 물량 증가에 따른 생산 확대로 전년동월 대비 4.0% 증가한 367,622대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는 쏘나타, 그랜저 등 중·대형 승용 및 코나, 팰리세이드, 투싼 등 SUV의 생산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1.2% 증가하였고, 기아는 전년 12월 누적 대기수요 해소에 따른 역기저효과로 인한 내수 감소가 생산 감소로 이어져 전년동월 대비 10.4% 감소하였고, 한국지엠은 주력차종인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내수 및 수출 호조에 따른 생산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는 167.4% 증가하였습니다.

국내 완성차업체별 2023년 1~12월 생산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대)

구분 2022년 1~12월 2023년 1~12월 증감 대수 증감율
현대 1,732,300  1,946,438  214,138  12.4%
기아 1,472,963  1,606,253  133,290  9.0%
한국지엠 258,260  464,648  206,388  79.9%
르노코리아 168,478  97,756  -70,722  -42.0%
KG모빌리티 115,329  119,980  4,651  4.0%
타타대우 9,702  8,513  -1,189  -12.3%
합계 3,757,032  4,243,588  486,556  13.0%
승용차 3,438,355  3,908,747  470,392  13.7%
상용차 318,677  334,841  16,164  5.1%

[출처 :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2023년 1~12월 자동차 내수판매는 친환경차 및 SUV 판매호조 및 전년도 기저효과와 이연된 수요로 전년 대비 4.5% 증가한 1,457,786대를 기록하였는데, 업체별로는 현대(10.6%), 기아(4.6%), 한국지엠(4.1%)이 증가한 반면에 KG모빌리티(-7.7%), 르노코리아(-58.1%)는 감소하였습니다. 친환경차는 하이브리드차(44.8%)는 증가하였으나 전기차(-0.1%)가 감소하여 전년 대비 24.5% 증가한 548,303대를 판매하였습니다.
국내 완성차업체의 시장점유율은 현대 52.3%, 기아 38.8%,  KG모빌리티 4.3%, 한국지엠 2.7%, 르노코리아 1.5%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완성차 업체별 2023년 1~12월 내수판매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대)

구분 2022년 1~12월 2023년 1~12월 증감 대수 증감율 시장점유율
현대 688,743  762,077  73,334  10.6% 52.3%
기아 541,068  565,826  24,758  4.6% 38.8%
한국지엠 37,239  38,755  1,516  4.1% 2.7%
르노코리아 52,621  22,048  -30,573  -58.1% 1.5%
KG모빌리티 68,666  63,345  -5,321  -7.7% 4.3%
타타대우 6,774  5,735  -1,039  -15.3% 0.4%
합계 1,395,111  1,457,786  -36,933  4.5% 100.0%
승용차 1,164,925  1,222,988  58,063  5.0%  
상용차 230,186  234,798  4,612  2.0%  

[출처 :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2023년 1~12월 자동차 수출판매는 미국, EU시장으로 친환경차, SUV 등 국산차의 판매 호조세 및 환율 효과로 전년 대비 20.3% 증가한 2,766,936대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기아는 전동화 라인업을 고루 갖춘 주요 SUV 차종의 북미 및 서유럽 수출 호조로 현대·기아 각각 전년 대비 14%, 16.5% 증가하였고, 한국지엠은 부품 공급 부족에서 벗어나 수출전략모델 2개 차종(트레일블레이저, 트랙스 크로스오버)에 대한 집중 생산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서 북미지역 수출이 큰 폭으로 확대되어 전년 대비 89.3% 증가하였습니다.

국내 완성차업체별 2023년 1~12월 수출판매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대)

구분 2022년 1~12월 2023년 1~12월 증감 대수 증감율
현대 1,009,025  1,150,006  140,981  14.0%
기아 899,048  1,047,448  148,400  16.5%
한국지엠 227,637  430,881  203,244  89.3%
르노코리아 117,020  82,228  -34,792  -29.7%
KG모빌리티 44,994  52,903  7,909  17.6%
타타대우 2,609  3,470  861  33.0%
합계 2,300,333  2,766,936  466,603  20.3%
승용차 2,217,753  2,672,558  454,805  20.5%
상용차 82,580  94,378  11,798  14.3%

[출처 :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 경쟁요소
금융위기 이후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은 빠르게 변화하여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사회 전반에 걸쳐 환경과 안전 및 자유롭고 편리한 이동성(Mobility)이강조되자 자동차산업이 내연기관 개인운전 시대에서 전기동력·자율주행 시대로 빠르게 전환하고, 業의 중심도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최근 세계 자동차산업이 구조조정과 구조개편을 동시에 추진하면서 산업구조와 경쟁구조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동차업계는 내연기관차의 효율성 제고와 전기동력·자율주행차의 개발과 상용화라는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업체의 신기술 개발과 자금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기업간 합종연횡이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 인력의 재교육 훈련과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전문인력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속에 환경과 안전규제 강화, 자국이익 우선주의에 따른 무역과 기술 보호주의 확산, 정치적인 이유에서의 공급망 교란, 재해와 질병에 의한 공급망 단절, 디지털세 부과, 이해관계자 경영 확산에 따른 경영전략 조정 등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과 경쟁환경은 시시각각 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로 대표되는 미래 자동차 기술이 등장하면서 자동차산업의 변화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테슬라(Tesla)와 같은 신생 기업이 기존 자동차업체들을 제치고 전기차 시장을 이끌어가고, 구글(Google)과 같은 IT 기업이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예전에는 상상할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완성차뿐만 아니라 자동차 부품산업도 마찬가지로 변화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자동차 부품업체들도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에 들어가는 부품의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산업의 빠른 변화는 기존 기업에는 생존의 위협이 될수도 있지만, 준비된 기업에는 분명히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전기차에서는 엔진으로 대표되었던 자동차 동력 기관이 배터리로 대체되는 등 엔진을 비롯해 변속기, 흡배기 장치 등 주요 내연기관 부품들은 전기차에서는 더 이상 필요 없는 부품들입니다. 내연기관 중심의 산업구조가 단기간에 변화되지는 않겠지만, 전기차 비중이 확대될수록 기존 내연기관용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들의 사업기반이 약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변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는 친환경차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공유 서비스, 자율주행 등 미래 자동차시장으로 산업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과정에서 업체별 대응 능력이 어느때 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에 당사는 친환경 차량에 부착되는 엔진부품·모터 등 핵심 부품을 중심으로 높은 성장을 거두고 있습니다. 특히 향후 전기차 개발과 수요가 점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모비스를 통해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에 시동모터를,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에구동모터 핵심부품 등을 오래 전부터 납품 중에 있으며 최근 들어선 현대·기아차가전기차와 전기수소차 개발에 본격적인 드라이브를 건 영향 등으로 매출 비중이 1위로 올라섰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플랫폼을 구축, 총 38종의 새로운 전기차를 생산한다는 계획이어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또한 당사는 오랜 파트너였던 GM으로부터 우수협력업체로 선정된 바 있으며, GM에전기차용 드라이브 유닛과 친환경 차량용 오일펌프 등을 공급하며 변화하는 자동차산업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2) 기타사업
◎ 사업의 특성 및 산업의 성장성

대외적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으면서, 세계 각국의 무장 재편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며, 이로 인해 치솟았던 K-방산의 열기가 차츰 지역주의로 바뀌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흐름에 따라 해외 기존 수출시장 유지 및 공급 확대에 힘쓰고 있으며, 주력인 개인 화기 뿐 만이 아니라, 무장 체계 개발 및 협업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반도체장비부품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되살아나는 반도체 시장 속에 당사는 현 고객사와 체결한 장기공급계약을 바탕으로 신규 물량에 수주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꾸준한 투자 및 영업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 경기변동의 특성 및 경쟁요소

해외시장의 경우 최근 수 년간 이어졌던 K-방산수출시대가 지역주의로 이어지는 것은 당사에 긍정적인 사회기업요인 입니다. 

당사는 아시아, 중동지역 여러 국가들과 다년 간의 계약을 통해 총기 완성품과 핵심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대상국가의 요청에 따라 종합군수지원체계까지도 제공하는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 50년 간 총기의 설계/제조에서 군수지원까지의 경험을 축적하였기에 가능한 것이며, 이런 당사의 역량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국내 시장은 복수업체 지정에 의한 경쟁입찰체제가 도입되었으나, 경쟁사 보다 월등한 사업적 노하우와, 도덕적인 자세를 통해 고객에게 보다 확고한 위치를 공고히 하였으며, 지속적인 신규 공법 도입 및 공정 자동화를 통해 품질경쟁력을 높임과 동시에 차별화된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밀주조부품이 주축을 이루어 어렵다는 통념을 가진 공정별 자동화를 성공적으로 이루어 내어, 이는 제조원가와 품질경쟁력을 제고하는데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총기의 핵심부품인 총열의 단조 가공 공법의 확대 도입을 통한 제품 경쟁력 확보 및 제조기술능력 향상을 통한 지속적인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은 고객사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는 당사의 핵심 경쟁요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차량부품 및 기타사업의 2023년 영업실적을 살펴보면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액은 전년대비 8.7% 증가한 1조 1,363억원, 영업이익은 4.2% 증가한 1,166억원, 당기순이익은 0.6% 감소한 870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지난해는 고금리/고물가의 글로벌 복합경제위기가 가속화되는 어려움 속에서도 친환경 자동차부품, 소구경 화기류, 반도체 장비 부품 등 전 사업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며 꾸준한 성장을 이뤄왔습니다.
자동차부품사업은 친환경 고부가가치 제품개발에 전력투구하여 갈수록 치열해지는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방위사업은 최근 개발된 K15 경기관총, 7.62mm K16 기관총 등이 신규매출창출에 크게 기여하며 자주국방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K시리즈의 해외수출을 위해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파워트레인용 오일펌프와 하이브리드/전기차용 모터, 광학과 디스플레이 기술이 집적된 전자/전장품 및 첨단 화기들의 수출 신장 등 고객 다변화 및 고부가가치 제품 확대로 미래성장동력을 견고하게 다져가고 있습니다.


새롭게 2024년 새해가 시작되었지만,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한민국 성장동력도 급격히 떨어지고 있습니다. 일각에서 언급하는 장밋빛 전망보다 무한 생존경쟁에 내몰리고 있는 것이 기업의 현실입니다. 글로벌 복합경제위기의 폭풍우 속에서 산업 전환도 가속화됨에 따라 기업들의 자구노력과 경쟁력 확보에도 고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SNT모티브는 이러한 가운데서도 흔들림없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미래지향적 조직 및 인력구조 재편, 핵심기술 연구개발과 글로벌 기술마케팅 등에 더욱 매진할 것입니다. 아울러 인재 육성과 각 세대 간 소통에 더욱 집중하며 건강하고 튼튼한 조직력으로 지속성장 가능성을 높여갈 것입니다.  SNT모티브는 금년에도 '정중여산(靜重如山)’의 자세로 나아가기 위해 부화뇌동하지 않고 경거망동하지 않으며 '산처럼 조용하고 무겁게 행동’하여, 퍼펙트스톰(Perfect Storm)의 대전환(Great Reset) 시대를 슬기롭게 이겨낼 것입니다.

자세한 사업별 개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차량부품
모터사업은 2023년 친환경 자동차용 부품 특히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모터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전년 대비 견실한 매출 성장세를 지속 하였습니다. 2024년에도현대차, 기아의 친환경차 공급 확대 정책에 따라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모터를 포함한친환경 모터 물량의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세대 전기차용 구동모터 핵심부품의 신규 수주도 적극적으로 진행 중에 있으며 트랜스퍼 케이스(Transfer case)용모터, 전동식 발판 모터 등 파워트레인 및 편의사양용 모터도 글로벌 대형 SUV차량의 판매 호조를 전망하여 지속적인 매출 증가가 예상됩니다.

  

특히 현대트랜시스로부터 수주하여 개발을 완료한 전동식 오일펌프(Electric Oil Pump) 양산 공급이 순조롭게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제어기가 포함된 전동식 오일펌프는 당사의 핵심 역량을 집약한 제품으로, 국내 OEM뿐만 아니라 북미를 포함 전 세계 메이저 고객사에 대한 추가 수주 기대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2023년에는 현대모비스 공급용 제동 모터 수주가 확정되어 신규 사업 영역을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당사의 모터사업은 국내 자동차 메이커로부터 우수한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공급 제품군의 확대를 통해 안정적인 사업 성장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30여 년의 개발, 제조 및 양산 경험과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는 물론 유럽, 중국 등 글로벌 완성차 시장에서 지속적 마케팅 및 신규 수주를 이어갈 것입니다. 또한 차세대 친환경차용 제품의 기술력 강화와 글로벌 영업활동의 적극적 추진으로 모터시장 점유율 확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전자/전장사업은 글로벌 GM, 스텔란티스(Stellantis) 등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 계기판, 디스플레이 장치, 후방카메라, 공조시스템 컨트롤러 등의 생산 및 공급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스텔란티스 밴(VAN) 차량에 기존 룸미러를 대체하여 운전자의 안전한 시야 확보가 가능하도록 한 LCD 디스플레이 장치 '서라운딩 비전 스크린 박스(SVSB)’를 성공적으로 개발 완료해 공급하고 있으며, GM의 차세대 소형 SUV 차량 계기판, KG모빌리티의 중형 SUV 차량 계기판 및 HD 현대인프라코어향 차세대 풀 디지털 계기판도 성공적으로 개발을 완료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속적으로 엄격해지는 자동차 전장 분야의 고객 요구 사항에 대응하여 자동차 기능 안전 국제 표준(ISO26262) 규격 준수를 통한 개발 역량 강화 및 선행 개발을 바탕으로 글로벌 고객사의 신규 수주를 위한 적극적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반도체 공급난이 완화되면서 글로벌 완성차 생산 여건도 개선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수요도 안정화되고 일부 부품의 공급은 점차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기차용 드라이브 유닛(Drive Unit) 및 파워트레인(엔진 및 변속기) 오일펌프 사업은 그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꾸준한 성장을 지속해 왔습니다. 전기차에 장착되는 드라이브 유닛은 양산 시작 이후 미국 GM으로부터 품질관리와 안정적 공급에 대한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고객사의 드라이브 유닛과 주요부품을 신규 수주하기 위하여 영업활동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파워트레인 오일펌프 사업은 친환경 자동차 전환의 시대 흐름에 발맞춰 고부가가치 제품개발과 신규 고객사 유치를 위해 활발한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오일펌프는 프론트 커버(Front Cover), 오일펌프&워터펌프(Oil Pump & Water Pump) 일체형 모듈 등의 양산 경험을 통하여, 가변형 엔진 오일펌프(Variable Discharge Oil Pump)의 최신 기술이 적용된 부품들도 개발을 완료, 양산 및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형 SUV 차량의 판매 호조로 트랜스미션용 오일펌프 매출이 지속되며, 앞으로도 이러한 흐름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출력, 고연비는 물론 친환경 성능까지 실현한 중형차용 차세대 펌프 또한 고객의 완성차 생산량이 안정적으로 지속 증가됨에 따라 그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양산 중인 스포츠카용 엔진 펌프는 이어지는 후속 모델의 2025년 양산에 맞추어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양산이 시작된 GM 최초의 슈퍼카급 스포츠카용 엔진 펌프도 현지 인기에 힘입어 수요가 증대되었습니다. 2022년 시장 진입에 성공한 픽업트럭용 오일펌프는 당사의 경쟁력을 고객이 인정하여 기존 업체에서 당사로 변경한 사례로 현재 계약물량의 최대 수준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수요는 계속될 것으로 보여 매출과 수익성 증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GM으로부터 전동식 오일펌프(Electric Oil Pump) 에 대한 TASL(Technically Approved Supplier List) 승인을 받아 양산 가능 업체로 등록이 되었으며, 이를 통해 GM에서 추진하는 신규 오일펌프 수주를 위한 영업활동에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23년 11월 한국 수출차 점유율 1위를 차지한 한국GM의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 차종에 장착되는 쇽업쇼바(Shock Absorber) 및 샤시모듈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차량의 성능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과 개선된 운전조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짐에 따라 기존 수동형 댐퍼(Damper)가 갖고 있던 단점과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반능동형 MR 댐퍼 개발품은 국내 최초로 현대상용차에 진입하여 2022년 양산을 시작으로 그 성능을 인정받아 수소 버스 등 확장세를 이어나가며 지속적으로 물량이 증가될 전망입니다. 이러한 진취적인 성과들은 향후 신규 고객창출과 전기차 핵심부품사업 진출의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 기타사업
기타사업은 2020년대 후반까지 합동무기체계에 필수적인 화기 개발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가진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소요는 물론, 해외시장을 목표로 다양한 전투체계에 응용될 수 있는 다양한 화기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수부대용 개인화기로 개발된 5.56mm 특수작전용 기관단총(STC16)은 K13으로 제식명칭을 부여받아 성공적으로 한국군에 도입되고 있으며, 이는 40년 만에 교체되는 대한민국 국군의 새로운 형태의 개인소총으로 국내외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차세대 소총에 대한 연구개발을 이어 나갈 것입니다.

  

국군의 분대지원화기 K15 5.56mm 기관총은 대량생산이 이어지고 있으며, 소형전술차량, 드론 및 첨단 무인로봇장비 등으로 적용 범위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형 다목적 기관총(General Purpose Machine Gun)인 K16 7.62mm 기관총 3종은 대량생산체제를 이어나가고 있으며 새로운 무장체계와 결합되어 사업확장 및 매출 효자 품목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기본형 기관총(K16)은 보병부대의 화력 강화를 위해 새롭게 편제된 수요에 맞춰 공급량이 지속 증가되고 있으며, 원격사격통제장치(RCWS), 무인전술차량, 소형전술차량 등으로 활용방안이 넓혀지고 있습니다.승무원형 기관총(K16D)은 전력화된 기동장비인 헬기, 전차, 장갑차와 함정에까지 장착되며, 최근 대형기동헬기(MUH)까지 그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공축형 기관총(K16E)은 한국형 전차의 주포와 공축으로 움직이며, 기존 수요 이외에 K2 흑표전차 수출형에 탑재되며 수출시장에 편승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1980년대부터 군에서 사용되고 있는 K1A 5.56mm 기관단총과 K201 40mm 유탄발사기의 개량사업(현존 전력 극대화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2024년 공급 진행될 예정이며, 2023년 소음기 국산화 사업 대상자로 선정되어 현대전에 필수품목으로 대두되고 있는 소음기 개발에 앞장설 예정입니다. 또한 대한민국 경찰의 개인 무장으로 대체될 수 있는 저위험 권총(STRV9)도 지속 확대 보급될 예정입니다.

  

당사는 수출시장에서 아시아 지역의 여러 국가들과 계약을 통해 완성품 및 부품 공급등 개량화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해당 국가의 요청에 따라 필요한 기술의 전수를 포함한 종합 군수 지원 노하우(know-how)까지 제공하는 국가 간 협력을 검토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 발발된 이스라엘-가자지구 사태로 인해 중동지역의 무기수요 및 자국 무장체계 강화가 이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NATO 규격의 무기체계를 구입하고자 당사를 찾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수출을 통해 세계시장에서 인정받은 K4 고속유탄기관총을 필두로 하여 K15, K16 기관총, K13 돌격소총 등의 수주 계약을 위해 활발한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부품 사업은 전 세계적인 반도체 경기 반등에 힘입어 2024년에는 기존 물량 유지 및 추가 수주에 힘쓰고 있습니다. 현 고객사와 체결한 장기공급계약을 바탕으로 신규 물량에 대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시설투자에 따른 생산성 향상과 품질 개선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사업부문은 차량부품사업과 기타사업으로 구분됩니다.
차량부품사업은 전기차 및 수소연료전지차 등 친환경차들의 주동력원인 구동모터 핵심부품,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시동발전모터(HSG)와  전기차용 드라이브 유닛(Drive Unit)을 중심으로 글로벌 자동차부품시장에서 '친환경 부품업체’로서의 입지를 견고히 다지고 있습니다.

기타부문의 방산사업은 K2C1 소총을 전력화했고 5.56mm 차기 경기관총 및 7.62mm 기관총-II 사업으로 향후 매출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해외수출은 아시아 지역의 여러 국가들에 완성품 및 부품의 공급을 통해 개량화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부품 사업은 반도체 제조사들의 지속적인 투자에 힘입어 성장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당사 및 연결종속회사의 사업현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회사 주요제품 주요고객 매출액 (비중)
2023년 2022년
차량부품 SNT모티브(주)
SNT대우기차부건(곤산)유한공사
SNT America Ltd
SNT Daewoo India Private Ltd
모터
엔진및변속기부품
전자전장품
현가장치
에어백 등
GM Global
현대모비스
한국GM
Stellantis
MAGNA
BorgWarner 등
900,413
(79.2%)
838,374
(80.2%)
기      타 SNT모티브(주) 방산품, SCMC, 기타 등 정부기관, 방산업체, AMAT 등 235,867
(20.8%)
206,487
(19.8%)


(2) 시장점유율

◎ 차량부품 및 기타사업

자동차부품사업은 완성차업체의 생산 및 판매실적과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2023년 자동차시장에서의 업체별 내수 시장점유율은 현대 52.3%, 기아 38.8%,  KG모빌리티 4.3%, 한국지엠 2.7%, 르노코리아 1.5%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구 분 현대 기아 KG모빌리티 한국지엠 르노코리아 비고
자 동 차 52.3% 38.8% 4.3% 2.7% 1.5%

※기타사업의 시장점유율은 방산물자로 인해 언급이 불가합니다.


(3) 시장의 특성

◎ 차량부품
전방산업인 완성차 제조업과 더불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자동차 부품산업은 후방산업인 소재, 전기·전자, 비철금속, 철강, 화학, 섬유산업 등 다양한 연관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대단히 커서 수출, 경상수지, 고용 등에 이르기까지 국가경제에 막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안전성과 신뢰성이 매우 중요하고, 부품공급 구조의 특성상 부품업체들과 완성차업체들이 개발부터 양산까지 같이 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검증이 안된 신규 업체의 진입이 매우 여려워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간, 1차 부품업체와 2차 부품업체 간 수직적이고 폐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고, 실제 많은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완성차업체 중심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산업 구조는 자동차 시장의 발전과 궤를 맞춰 긴 시간 동안 지속되어 왔지만, 한편으로 최근의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미래자동차 기술은 기존 자동차 부품산업 구조를 변화시킬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는 100여년 자동차 산업의 근간을 뒤흔드는 파괴적인 변화가 진행중 입니다.
첫째, 탄소중립의 기치 하에 미국·EU·중국 등 주요국이 공격적으로 친환경차 보급을 가속화 하고 있으며, 2030년 친환경차 판매 비중(49.6%)은 내연차와 비슷한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둘째, 코로나19,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을 거치면서 차량용 반도체, 원자재 등에서 공급망 불안이 일상화되고 있고, 이는 생산물량과 제조원가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미치고 있습니다.
셋째, 미-중 갈등으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A)을 비롯한 보호무역주의와 자국중심주의 기조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넷째, 자동차의 핵심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심축이 파워트레인(엔진·동력)에서 배터리와 소프트웨어·반도체 등으로 이동하면서 배터리·IT 기업 등과의 수평적 분업구조가 확대되고 있고, 이에 대응한 주요 완성차 기업의 핵심 공급망 내재화 노력도 점차 강화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율주행·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자동차 산업의 경계가 서비스 산업까지 확장되고 있고, 도심항공교통(UAM)을 비롯한 새로운 이동수단이 출현하는 '모빌리티 혁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는 기업에게 위기 및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자동차산업 관련 기업의 운명이 좌우될 것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차량부품

당사의 자동차부품사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오랜 기간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자동차용 모터, 드라이브 유닛을 비롯해 엔진 및 변속기 부품, 현가장치, 계기판등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자동차용 첨단 핵심부품 개발활동에 심혈을 기울임으로써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고기능화, 지능화, 전문화의 기반을 공고히 다져왔으며 그 결과 Global Project 수주를 통해 글로벌 Tier-1 공급업체로 자리잡았습니다.
특히 2006년 SNT모티브 출범 이후 글로벌GM(General Motors)을 비롯해 현대·기아차, Stellantis, 다임러, 포드 등 다양한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에게 기술력 및 품질을인정받으며 부품을 공급해 명실공히 세계적인 자동차부품 회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최근 주요 신규사업의 내용 및 전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대모비스를 통한 현대기아차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용
  Traction Motor(구동모터) 핵심부품 및 Ass'y 공급
- GM에 6단 자동변속기용 오일 펌프 공급
- 상하이GM에  엔진용 가변형 오일펌프 공급
- GM에 차세대 CVT 오일펌프 공급
- GMNA G2xx BEV 전기차용 현가장치(Shock Absorber) 공급
- GMNA/SGM G2xx BEV 전기차용 드라이브유니트(Drive Unit) 공급
- GM T300 MCM, SUV MCM 용 계기판 공급
- 현대모비스에 현대차 OS/JS 차종 CLUSTER 공급
- GM 9BUx 계기판, 현가장치(Shock Absorber) 공급
- BW TTS를 통한 Ford 및 FCA Transfer Case Motor 공급
- Stellantis에 차세대 디젤엔진용 오일펌프 공급
- Magna Powertrain을 통한 GM  및 FCA Transfer Case Motor 공급
- 북미GM에 차세대엔진 오일펌프 공급 

- Magna Exteriors & Interiors (Mytox)를 통한 JLR/ Ford/ GM/ Daimler로
  Deployable Running Board Motor 공급

- 현대로템에 상용차용 MR Damper공급
- 북미GM에 픽업트럭용 오일펌프 공급
- GMK에 차기 소형 CUV차량 현가장치(Shock Absorber) 공급
- GMK에 차기 소형 CUV차량 FRT / RR Chassis Module(VAA) 공급

- 현대트랜시스에 전동식 오일펌프(Electric Oil Pump) 공급
- 상하이 GM에 차기 소형 CUV차량 현가장치(Shock Absorber) 공급 예정
- 중국 DAE 에 8단 자동변속기용 오일 펌프 공급 예정
-
 현대모비스에 제동모터 공급 예정

◎ 기타사업

'20년대 후반 예상되는 차기소총개발을 목표로, 개인전투체계와 연동시킬 수 있는 한국형 총기개발이 독자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성능과 신뢰성 측면에서 당사가 가진 모든 기술력과 경험을 집약하여, 국내소요는 물론, 해외시장을 목표로 기존의 총기와는 차별화되는 새로운 디자인과 최고수준의 성능을 갖춘 총기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수부대용 개인화기를 목표로 개발된 특수작전용 기관단총(STC-16)은 K13으로 제식명칭을 부여받아 성공적으로 한국군에 도입되고 있으며, 이는 40년만에 교체되는 대한민국 국군의 새로운 소총으로써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까지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차기소총에 대한 연구개발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해외 고객에 신규 사업 제안도 지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군의 기존 K3 경기관총을 대체하는 K15기관총과 M60기관총을 대체하는 K16기관총 3종의 대량생산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으며, 해당 기관총들은 보병부대의 화력강화를 위해 새롭게 편제된 수요에 맞춰 공급량이 증가되어 수년간 매출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K16E 공축형 기관총은 K2흑표전차에도 탑재되어 해외 고객에 공급되고 있으며, K15 기관총과 K16 기본형 기관총 또한 해외 고객에 홍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드론 및 로봇 전문업체와 Army TIGER 4.0 계획에 따른 유무인 전투 체계인 모듈형 무장 드론봇 전투체계를 개발하여 새로운 개념의 무장 장착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에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체코 CZ사와의 기술제휴를 통하여 한국형 특수작전용 권총을 위해 해머리스(Hammerless)타입의 새로운 형태의 P-10C 권총개발에 착수하였으며, 대한민국경찰의 개인무장으로 도입되고 있는 저위험 권총(STRV-9)은 저위험 탄을 사용하는 저살상 무기로 지난해 성공적인 양산에 이어서 향후 경찰의 1인 1권총 지급 지시에 따라 지속 보급확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전사조직도_snt모티브_20231231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Ⅲ. '경영참고사항' 중 '1.나. 회사의 현황'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 아래의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및 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연 결 재 무 제 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22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21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SNT모티브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2(당) 기말 제 21(전) 기말
자               산



I. 유동자산   799,291,404,201
754,907,952,073
   현금및현금성자산 199,604,854,945   203,744,227,670
   단기금융상품 213,682,000,000   152,546,270,000
   매출채권및기타채권 214,215,271,584
225,771,083,911
   재고자산 164,498,214,056
168,732,408,437
   파생상품자산 -
374,218,234
   기타유동자산 7,291,063,616
3,739,743,821
II. 비유동자산   411,889,865,139
470,578,737,708
   장기금융상품 3,000,000   887,202,589
   장기금융자산 46,588,374,223   56,895,967,519
   장기매출채권및기타채권 507,114,297   20,605,185,590
   유형자산 356,689,924,745
365,748,939,516
   무형자산 7,211,733,192
9,375,277,547
   사용권자산 867,794,339
935,584,671
   기타비유동자산 21,924,343   16,130,580,276
자   산   총   계   1,211,181,269,340
1,225,486,689,781
부               채



I. 유동부채   219,967,464,725
289,671,925,104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56,558,638,632   204,917,154,222
   당기법인세부채 13,013,189,360   22,058,295,881
   유동성충당부채 2,319,126,504   13,040,329,007
   기타유동부채 48,076,510,229   49,656,145,994
II. 비유동부채   47,886,156,701
56,788,088,907
   장기매입채무및기타채무 1,583,751,358   1,207,940,857
   확정급여부채 19,300,385,464   21,733,275,516
   이연법인세부채 25,616,548,060   22,000,301,014
   비유동충당부채 808,662,423   1,120,407,778
   기타비유동부채 576,809,396   10,726,163,742
부   채   총   계   267,853,621,426
346,460,014,011
자               본



I.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943,327,647,914
879,026,675,770
   자본금 73,115,680,000   73,115,680,000
   자본잉여금 73,386,106,515   73,386,106,515
   기타자본항목 (37,623,548,476)   (31,612,006,976)
   기타포괄손익누계액 4,415,735,569   (919,821,332)
   이익잉여금 830,033,674,306   765,056,717,563
II. 비지배지분   -   -
자   본   총   계
943,327,647,914
879,026,675,770
부채와자본총계
1,211,181,269,340
1,225,486,689,781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22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1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SNT모티브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2(당) 기 제 21(전) 기
I. 매출액
1,136,280,172,201
1,044,860,611,248
II. 매출원가
965,965,827,769
873,384,269,609
III. 매출총이익
170,314,344,432
171,476,341,639
IV. 판매비와관리비
53,685,670,599
59,551,273,968
     관리비용 11,791,683,969
12,494,788,517
     판매비용 25,596,642,987
29,632,743,786
     대손상각비 (1,861,566,516)
1,416,305,677
     연구개발비 18,158,910,159
16,007,435,988
V. 영업이익
116,628,673,833
111,925,067,671
VI. 기타수익
1,979,710,848
1,733,310,293
VII. 기타비용
31,954,189,141
16,156,133,711
VIII. 순금융손익
27,218,605,986
21,407,352,420
      금융수익 36,668,842,827
39,616,377,598
      금융비용 9,450,236,841
18,209,025,178
IX.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13,872,801,526
118,909,596,673
X. 법인세비용
26,892,741,285
31,401,162,423
XI. 당기순이익
86,980,060,241
87,508,434,250
XII. 기타포괄손익
3,524,575,909
(14,279,153,425)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3,268,949,411
(13,343,041,544)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394,395,321
1,421,051,04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증권 평가손익 2,874,554,090
(14,764,092,593)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255,626,498
(936,111,881)
 해외사업환산손익
255,626,498
(936,111,881)
XIII. 총포괄손익
90,504,636,150
73,229,280,825
  당기순이익의 귀속
 

    소유주지분 86,980,060,241
87,508,434,250
    비지배지분 -
-
  당기총포괄손익의 귀속



    소유주지분 90,504,636,150
73,229,280,825
    비지배지분 -   -
XIV. 주당손익
6,579
6,470

※ 상세한 주석사항은 향후 주주총회 1주일 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재 무 제 표

<재 무 상 태 표>

제22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21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SNT모티브주식회사 (단위 : 원)
과                    목 제 22(당) 기말 제 21(전) 기말
자              산        
I.유동자산   771,133,563,305   726,314,682,282
현금및현금성자산  185,432,694,708   191,823,076,672  
단기금융상품 213,682,000,000   152,546,270,000  
매출채권및기타채권 206,822,388,521   217,789,738,854  
파생상품자산 -   374,218,234  
재고자산 158,151,043,297   160,557,887,712  
기타유동자산 7,045,436,779   3,223,490,810  
II.비유동자산   434,876,307,717   493,108,053,072
장기금융상품 3,000,000   887,202,589  
장기금융자산 46,588,374,223   56,895,967,519  
장기매출채권및기타채권 507,114,297   20,605,185,590  
종속기업투자 28,746,935,160   39,725,534,781  
유형자산 351,728,291,050   349,416,968,432  
무형자산 7,211,733,192   9,375,277,547  
사용권자산 68,935,452   71,336,338  
기타비유동자산 21,924,343   16,130,580,276  
자   산   총   계   1,206,009,871,022   1,219,422,735,354
부               채        
I.유동부채   216,267,677,557   286,987,911,064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50,532,696,322
203,201,993,503
당기법인세부채 13,013,189,360   21,996,642,560  
유동성충당부채 2,319,126,504   12,133,129,007  
기타유동부채 50,402,665,371   49,656,145,994  
II.비유동부채   47,662,384,433   56,619,780,262
장기매입채무및기타채무 1,530,376,477   1,207,940,857  
확정급여부채 19,300,385,464   21,733,275,516  
이연법인세부채 25,446,150,673   21,831,992,369  
충당부채 808,662,423   1,120,407,778  
기타비유동부채 576,809,396   10,726,163,742  
부   채   총   계   263,930,061,990   343,607,691,326
자               본        
I.자본금   73,115,680,000   73,115,680,000
II.자본잉여금   60,411,191,929   60,411,191,929
III.기타자본항목   (60,750,587,166)   (54,739,045,666)
IV.기타포괄손익누계액   630,538,079   (3,473,418,830)
V.이익잉여금   868,672,986,190   800,500,636,595
자   본   총   계   942,079,809,032   875,815,044,028
부채와자본총계   1,206,009,871,022   1,219,422,735,354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22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1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SNT모티브주식회사 (단위 : 원)
과                        목 제 22(당) 기 제 21(전) 기
I. 매출액
1,114,711,301,250
1,004,821,816,592
II. 매출원가
941,805,288,673
838,351,979,874
III. 매출총이익
172,906,012,577
166,469,836,718
IV. 판매비와관리비
52,665,133,387
53,299,243,090
     관리비용 10,109,411,672
9,269,536,962
     판매비용 26,550,365,383
28,526,686,152
     대손상각비(환입) (1,908,559,139)
(211,565,012)
     연구개발비용 17,913,915,471
15,714,584,988
V. 영업이익
120,240,879,190
113,170,593,628
VI. 기타수익
2,634,118,487
1,227,355,826
VII. 기타비용
32,731,169,064
13,149,223,636
VIII. 순금융수익
26,978,261,867
21,217,431,819
   금융수익 36,364,136,892
39,367,334,490
   금융비용 9,385,875,025
18,149,902,671
IX.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17,122,090,480
122,466,157,637
X. 법인세비용
26,946,637,387
31,434,100,593
XI. 당기순이익
90,175,453,093
91,032,057,044
XII. 기타포괄손익
3,268,949,411
(13,343,041,544)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3,268,949,411
(13,343,041,54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증권 평가손익 2,874,554,090
(14,764,092,593)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394,395,321
1,421,051,049
XIII. 총포괄이익
93,444,402,504
77,689,015,500
XIV. 주당이익
6,821
6,731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제 22(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1(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SNT모티브주식회사 (단위 : 원)
과           목 제 22(당) 기 제 21(전) 기
처분예정일
2024년2월29일
처분확정일
2023년2월28일
Ⅰ. 미처분이익잉여금 801,653,986,190 735,617,636,595
  1.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720,251,576,595 648,109,086,229
  2. 당기순이익 90,175,453,093 91,032,057,044
  3. 확정급여제도의재측정요소 394,395,321 1,421,051,049
  4. 분기배당금
     당기 - 주당배당금(률) : 600원(12%)
     전기 - 주당배당금(률) : 600원(12%)
(7,938,036,000) (8,120,433,600)
  5.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증권 대체 (1,229,402,819) 3,175,875,873
Ⅱ. 이익잉여금처분액 15,204,582,000 15,366,060,000
  1. 이익준비금 2,104,000,000 2,136,000,000
  2. 배당금 13,100,582,000 13,230,060,000
    가. 현금배당 13,100,582,000        13,230,060,000
      (주당배당금(율))  
      보통주 : 당기 : 1,000원(20%)
                  전기 : 1,000원(20%)
   
Ⅲ.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786,449,404,190 720,251,576,595

※ 상세한 주석사항은 향후 주주총회 1주일 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과  목 제22기 제21기
1주당배당금(원) 보통주 1,600 1,600
배당금총액(원) 21,038,618,000 21,350,493,600
시가배당율(%) 보통주 3.7 3.7

□ 이사의 선임


(제2-1호 의안) 사내이사 선임의 건 (권형순)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권형순 1963.11.16 미해당 - 없음 이사회
총 (1)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권형순 SNT모티브 대표이사 2022년 ~ 현재 - SNT모티브 대표이사 없음
2018년 ~ 2022년 - SNT모티브 모빌리티사업본부장
2010년 ~ 2018년 - SNT모티브 모터사업본부장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권형순
없음 없음 없음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권형순 사내이사 후보자는 오랜 기간 SNT모티브 사업본부의 중역 및 대표이사로 재직하면서 다양한 경험과 고도의 전문성을 축적해 왔으며, 이를 기반으로 주요 의사결정을 내린 경험이 풍부합니다. 또한, 정확하고 신중한 업무 수행을 통해 회사의기업가치 향상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SNT모티브는 향후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부품사업의 확대를 계획하고 있는 상황에서, 회사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의 관련사업의 이해도와 의사결정 역량 강화가 더욱 필요합니다. SNT모티브의 친환경부품사업 및 전체사업을 정확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는  권형순 대표이사를 사내이사로 선임함으로써 이사회가 중요한 의사결정시 회사의 상황에 대해 보다 정확하고 깊이 있는 관련정보를 바탕으로 주주와 회사 모두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SNT모티브가 급변하는 시장상황에서 변화에 대응하고 나아가는데 있어 권형순 후보자가 국내외에서 축적한 활동경험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섬세한 분석력과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도, 그리고  전문성은 SNT모티브 이사회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 제고에 기여할 것입니다.

(제2-2호 의안) 사외이사 선임의 건 (박창제)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박창제 1970.04.04 해당 - 없음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박창제 변호사 2020년 ~ 현재 - 변호사 없음
2018년 ~ - 수원지방법원 안산지원 부장판사
2016년 ~
- 대전지방법원 부장판사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박창제
없음 없음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1. 전문성 : 

본 후보자는 법률전문가로서 지방법원 및 고등법원 판사로 재직한 경력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사회에 참여함으로써 SNT모티브가 목표로 하는 '현장', '정도', '투명' 경영을 실현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2. 독립성 :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 최대주주로부터 독립적인 위치에 있어야 함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법률전문가로서의 경력을 바탕으로 투명하고 독립적인 의사결정 및 직무수행 가능성을 증명하고자 합니다..

  

3. 직무수행 및 의사결정 기준 :

첫째, 회사의 영속성을 위한 기업 가치 제고

둘째, 기업 성장을 통한 구성원 및 주주 가치 제고

셋째, 동반 성장을 위한 이해관계자 및 고객 가치 제고

넷째, 기업의 역할 확장을 통한 사회 가치 제고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특히 SNT모티브가 강조하고 있는 투명경영의 원칙을 함께 숙지하고 준수할 것입니다.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박창제 사외이사 후보자는 대전지방법원 및 수원지방법원 안산지원 부장판사 등 법조계 공직을 역임한 후 현재 변호사로 활동 중인 법률 전문가로서 지난 3년간 SNT모티브 사외이사로 재임하며 임기 동안 개최된 이사회에 100% 참석하였습니다. 또한 박창제 후보자는 이사회를 비롯한 각종 회의에서 적극적으로 의사를 개진하고 법률 전문가로서의 조언을 아낌없이 제시하며 전문성 제고에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성실성과 역량을 증명하였습니다. 또한 재임기간 동안 SNT모티브의 사업영역에 대해 전문적 지식을 축적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재선임 후에도 사외이사로서의 역할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박창제 사외이사 후보는 20년 가까운 판사 생활을 통해 축적한 법률 전문성과 통찰력을 토대로 이사회의 법률적 의사결정을 균형 잡힌 시각에서 이끌어가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주주 가치와 회사의 장기적 발전을 위한 공정한 의사결정을 할것으로  판단됩니다.

확인서

확인서_사내이사


확인서_사외이사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황대식 1950.06.21 없음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황대식 공인회계사 1997년 ~ 현재 - 대주회계법인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황대식
없음 없음 없음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황대식 감사 후보자는 회계 분야 전문가인 공인회계사로 감사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전문성과 책임감, 윤리의식, 그리고 공정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영진으로부터 독립적이고 공정하게 감사업무를 수행할 것이며, 회계 전문가의 관점에서 날카롭고 정확하게 안건을 분석하여 회계 관련한 주요 이슈에 대해 선제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등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경영진의 업무를 감시/감독/견제하는 역할과 책임을 충실하게 수행할 것으로 판단하여 추천하였습니다.


확인서

확인서_감사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5억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878백만원
최고한도액 15억원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2억원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62백만원
최고한도액 2억원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2월 21일 1주전 전자문서 발송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1주일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될 예정이며, 사업보고서는 주주총회 1주전 당사 홈페이지(www.sntmotiv.com_ 투자정보_사업보고서)에 게재 될 예정입니다.

※ 당사는 2024년 2월 29일 정기주주총회가 예정되어 있으며, 향후 정기주주총회에서 안건이 부결되거나 수정이 발생한 경우 정정보고서를 통해 그 내용 및 사유 등을 반영할 예정이오니 정기주주총회 이후 전자공시시스템 및 당사 홈페이지에 게재된 사업보고서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214000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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