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13 16:20: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3000595
2023 년 3 월 13 일 | ||
회 사 명 : |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 | |
대 표 이 사 : | 탁영준 | |
본 점 소 재 지 : | 경기도 파주시 직지길 376 | |
(전 화) 031-955-7171 | ||
(홈페이지)http://www.smlifedesign.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상무이사 | (성 명) 남화민 |
(전 화) 031-955-7171 | ||
(제24기 정기)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우리 회사는 정관 제23조에 의하여 제24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자공고 시 상법 제542조의4 및 정관23조에 의거하여 발행주식총수의 1% 이하 소유주주에 대하여는 이 공고로 소집통지에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3월 28일 (화) 오전 10시
2. 장 소 : 경기도 파주시 직지길 376 당사 대회의실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1) 감사보고
2) 영업보고
3)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제24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제3호 의안 : 감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우리 회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대리인의 신분증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사외이사 현수진 (출석률: 100%) | |||
찬 반 여 부 | |||
22-01 | 22.01.10 | 대표이사 선임의 건 이사 등의 자기거래 계약 승인의 건 | 찬성 찬성 |
22-02 | 22.02.22 | 제23기 재무제표 등 승인의 건 이사회규정 개정의 건 | 찬성 찬성 |
22-03 | 22.03.11 | 제23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결의의 건 | 찬성 |
22-04 | 22.04.06 | 비컨홀딩스(주) 연대 보증의 건 | 찬성 |
22-05 | 22.06.22 | 유형자산 취득의 건 비컨홀딩스(주) 금전 대여의 건 직원 대여금 지원 규정 제정의 건 | 찬성 찬성 찬성 |
22-06 | 22.12.23 | 이사 등의 자기거래 계약 승인의 건 | 찬성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 | - | - | - | - |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1 | 5,000 | 24 | 24 | - |
※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를 포함한 등기이사 전원의 보수한도 총액입니다.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인쇄,물류 매출 | (주)에스엠엔터테인먼트 (최대주주의 최대주주) | 2022.01~2022.12 | 354.5 | 88.4 |
대여금 | 비컨홀딩스(주) (종속회사) | 2022.01~2022.12 | 12.0 | 1.9 |
※ 상기 비율은 2022년도 별도재무제표 기준 자산총액(633.5억원) 또는 매출총액
(400.9억원) 대비 비율임.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주)에스엠엔터테인먼트 (최대주주의 최대주주) | 인쇄,물류 매출 | 2022.01~2022.12 | 354.5 | 88.4 |
※ 상기 비율은 2022년도 별도재무제표 기준 자산총액(633.5억원) 또는 매출총액
(400.9억원) 대비 비율임.
가. 업계의 현황
1) 인쇄 부문
일반/공연앨범, 화보집, SMini/스마트앨범, 시즌그리팅, 썸머패키지 외 일반 패키지 인쇄물(캘린더, 다이어리, 쇼핑백 등)의 인쇄 후 이루어지는 제작 공정의 Quality를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인쇄용지, 후가공 및 인쇄설비 관련 원부자재 검토 및 제안으로 원가 경쟁력 확보를 하고 있으며, 자사에 구축된 인쇄설비를 기반으로 외주생산 비율을 줄이고 자사에서 직접생산율을 높여, 보다 많은 수익 창출을 위한 노력을 할 것입니다. 특히, 제작원가 절감, Design Data Management, 인쇄 및 제작공정의 품질관리, 제작일정 등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것입니다.
2) 콘텐츠 부문(스튜디오 부문)
콘텐츠 부문은 DVD / 블루레이 / 4K UHD 등의 패키지를 제작 유통하는 홈비디오 분야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악화된 시장 환경의 변화로 인해 2022년 부로 홈비디오 분야는 종료하고 신규 사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3) 물류 부분
SM그룹내,외 앨범, MD굿즈상품을 물류보관, 유통관리(입고/출고) 및 수배송 서비스를 하고있으며, 또한, 해외 배송역할도 위탁운영 하고 있습니다, 물류 노하우를 기반으로 전산시스템 기반 최상의 서비스와 최적의 물류비용으로 운영사의 니즈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4) 외식 부문
현재 총 5개의 브랜드를 전개 중이며, 주력 브랜드로는 중식 파인다이닝 브랜드 “SMT차이나룸”과 멕시칸과 홍콩식 퓨전 캐쥬얼다이닝 브랜드 “SMT라운지”가 있습니다. 또한 중식 브랜드 “청”, “청화당”과 멕시칸 “토마틸로” 브랜드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SMT차이나룸 청담본점, SMT차이나룸 몬드리안호텔점, SMT라운지 더현대서울점, 청 한남본점, 청 갤러리아압구정점 총 5개의 직영점을 운영 중이며, 중식 “청”, “청화당”과 멕시칸 “토마틸로” 브랜드로 총 9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5) 와인유통 부문
2011년도에 설립된 ㈜모아엘앤비인터내셔널은 프리미엄 와인브랜드인 이모스(emos) 와인을 독점 수입해오고 있습니다. 이모스 와인은 미국 캘리포니아의 나파밸리, 러시안리버밸리, 테메큘라밸리, 프랑스 보르도, 이탈리아 토스카나 등 최적의 재배 환경을 갖춘 와이너리에서 검증된 전문성과 노하우를 지닌 와인메이커들의 생산과정 관리와 블렌딩을 거쳐 제작됩니다. 길지 않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와인 전문가, 애호가들 사이에서 커다란 호응을 얻고 마니아 층을 형성하며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1) 인쇄 부문
SM엔터테인먼트 및 기타 회사의 아티스트 관련 앨범, 화보집 및 포스터, 포토카드 인쇄물을 제작하고 있으며, 제작원가 절감의 실현, 납기준수, 고품질 제품 생산을 위하여 품질 및 일정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작물로는 aespa, EXO, NCT(127, dream, WayV), 샤이니, Super Junior, 동방신기, 소녀시대, Red Velvet 앨범 및 화보집, SMini/스마트앨범 등 아티스트 인쇄물 전반을 수주 및 제작하고 있으며, 뮤지엄 리플렛, 전단, 아티스트 프로필, 프레스킷 등 앨범 뿐만 아니라 일반 인쇄물 수주 영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 콘텐츠 부문(스튜디오 부문)
콘텐츠 부문의 홈비디오 사업은 DVD와 Blu-ray, 4K UHD의 패키지를 기획, 제작하여 대여점, 음반매장, 주요 온/오프라인 서점 및 대형 할인매장을 통해 유통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악화된 시장 환경의 변화로 인해 2022년 부로 홈비디오 분야는 종료하고 신규 사업모델인 스튜디오 공간사업을 위한 제반절차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물류 부분
SM그룹내 SM엔터테인먼트와 SM브랜드마케팅의 앨범, MD굿즈상품 등을 위탁 받아 B2B형식의 각 거래처 및 지정매장의 물류공급과 물류보관, 유통관리 등 토탈 물류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또한, SM엔터테인먼트 해외음반의 수출업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류 노하우 및 물류 전산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최상의 서비스로 운영사의 니즈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4) 외식 부문
중식 파인 다이닝 “SMT차이나룸 몬드리안호텔점”과 멕시칸+홍콩식 퓨전 캐쥬얼다이닝 “SMT라운지 더현대서울점”은 각각 20년과 21년 오픈한 이후 월 매출 평균 170백만원을 달성, 영업이익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중식 “청”, “청화당”과 멕시칸 “토마틸로” 브랜드의 경우 16년 소스 중앙 생산 시스템 및 레시피 표준화를 통해 가맹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20년 신규가맹점 청 갤러리아광교점과 청 경주라한호텔점, 그리고 21년 청 파라다이스호텔점을 오픈하는 등, 가맹사업의 확장을 통한 추가적인 영업이익 달성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5 )와인유통 부문
물량 확보 단계에서 본격 판매 단계로 전환, 국내 주요 백화점 위주의 판매 기반을 조성하고 다각화된 채널들을 통해 유통되고 있습니다. 국내 3대 백화점의 본점을 포함한 5개점(신세계백화점 본점, 강남점, 부산 센텀시티점,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롯데백화점 본점), 갤러리아 명품관, SSG마켓 청담점, 레드텅 부티크 와인하우스 압구정점, 서래점, 나인원 한남 고메494와 더현대서울 여의도점을 포함한 현대백화점 18개점에서 시판되고 있으며, 호텔 및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 등과 연계한 프로모션 및 스포츠, 예능 프로그램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가며 판매처 확장 및 브랜드 구축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 경쟁구조 및 점유율
1) 인쇄 부문
앨범 제작사양 분석 및 문제점 파악, 최신 업계 동향 파악을 위한 시장조사 및 트렌드 분석, 신규 Concept 제안, Quality유지를 위한 품질관리 강화 등 앨범 제작의 핵심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여 앨범의 소장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매자들로 하여금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어 팬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클레임의 최소화, 고객만족도를 높이는데 주력 할 것입니다. 보편적 흐름을 쫓아가는 것보다 우리만의 독창성, 기존의 법칙을 깰 수 있는 보다 독특하고 창의적인 앨범이 출시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음반시장 경쟁력 확보, 시장 점유율, 앨범 매출 증대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2) 콘텐츠 부문(스튜디오 부문)
콘텐츠 부문의 홈비디오 시장은 홈비디오 사업자 간의 경쟁이 아닌 글로벌 기업의 OTT 서비스 시장과의 경쟁으로 몰리고 있으며, 이에 따라 홈비디오 사업의 경쟁은 더 치열해지고 점유율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변화로 인하여 그동안 영위해오던 홈비디오 제작/유통 사업을 2022년 부로 종료하고 이를 대체할 신규사업으로 스튜디오 건축을 통한 공간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3) 물류 부문
SM엔터테인먼트와 SM브랜드마케팅 앨범, MD 상품을 주력으로 물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류지표 관리를 통한 입고 / 출고 / 미오출 / 재고LOSS률의 원인분석을 관리하고 있으며, 업무 효율성을 위해 전산시스템(WMS)의 지속적인 관리로 SKU단위의 재고관리(ABC분석), 최적의 동선운영 등 Picking업무 정확성을 높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4) 외식 부문
SMT 차이나룸의 경우, 고금을 아우르는 정통 중식을 트렌디한 인테리어의 매장에서 제공한다는 취지로 19년 11월 청담동에 오픈한 이후, 20년 7월 2호점인 몬드리안 호텔점을 추가로 오픈, 현재까지 월평균 170백만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판매가의 경우 보통 중식당과 고급 호텔 중식당의 사이로 포지셔닝하여, 가심비와 가성비를 원하는 다양한 연령대의 재방문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멕시칸과 홍콩식 퓨전 SMT 라운지의 경우, 더현대서울 여의도에 21년 2월 오픈, 젊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딤섬, 마라탕 등의 홍콩식 메뉴와 음료를 제공하며 다른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양쪽 브랜드 모두 인지도 높은 상권에 위치, 고객들이 SMT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5) 와인유통 부문
관세청에 따르면 2022년 국내 와인 수입액은 5.8억 달러로 2020년에 비해 76%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미국산 와인의 경우 프랑스, 이탈리아, 칠레 산 와인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으며, 프리미엄 생산지에서 소량 생산되는 와인 브랜드들은 국내 수입 유통 기업들의 치열한 브랜드 경쟁을 통해 한국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특히, 대외 평가 지표 변화, 마니아 고객층을 중심으로 한 구전, 인지도 확대 등을 계기로 뛰어난 품질이 입증되는 브랜드는 수요 급증으로 인한 물량 부족 현상을 겪으며 브랜드 가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3) 향후전망
1) 인쇄 부문
SM, FNC음악앨범, 화보집, SMini/스마트앨범, 시즌그리팅 외 리패키지, 스페셜 버전, 프로그램북, 신년키트, 서식인쇄물(명함, 봉투, 쇼핑백 등) 등으로 인쇄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의 음반인쇄 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한 매출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 됩니다. 특히, 2000년대 한류 열풍의 물꼬를 트고 2010년대에는 세계화 흐름에 앞장서는 역할을 아이돌이 해내면서 아이돌 음악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하나의 음악 장르로 굳어져, 국내 음반시장의 중심에 선 아이돌로 인해 엔터테인먼트社의 매출 증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현재 개발 단계에 있는 CD, 키트앨범을 대체할 수 있는 매체를 개발하여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음악을 들을 수 있는, 팬덤의 소장 욕구를 더욱 자극하고 구매욕구를 충족할 만한 신규 매체로 음반시장에 자리매김 할 수 있는 상황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앨범 제작을 위한 기획 및 디자인, 인쇄 제작의 Quality를 높여 음반시장뿐만 아니라 국내 일반 상업인쇄 전반의 시장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 콘텐츠 부문(스튜디오 부문)
신규사업인 스튜디오 공간사업을 위해 경기도 파주시 검산동에 위치한 신축부지를 매입하였으며, 현재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설계 및 인/허가 등의 건축 제반절차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 스튜디오는 창조적 제작 공간으로서 그룹의 유니버스를 구현할 수 있는 인프라 공간을 구축하고자 하고, 글로벌 리딩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창작자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이노베이션 공간으로 기능하고자 합니다.
3) 물류 부문
향후 SM엔터테인먼트의 지속적인 성장과 MD부분 매출 성장이 기대 됩니다. 또한, 음반(국내) 물류 위탁운영 사업 부분도 운영 가능하도록 물류CAPA 관리에 집중하고 음반 물류위탁운영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4) 외식 부문
파인다이닝과 캐쥬얼다이닝 양쪽 분야에서 “SMT차이나룸”, “SMT라운지” 두 개의 브랜드를 주력으로 운영 중이며, 향후 전국 주요지점에 추가적인 영업이익을 달성하기 위한 가맹점 확장 검토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원가율과 운영안 개선 등의 내부적인 사업효율화를 기반으로 외식부문의 영업손익 개선에 집중을 가할 계획입니다.
5) 와인유통 부문
국내 와인 시장 규모가 급성장하며 1조 시장을 달성하고 양적 확대가 이루어지는 단계에서 와인 수입선이 다변화되면서 공급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수입사의 핵심 브랜드는 곧 수입사를 대변하는 역할로 안정적 물량 확보가 가능하고 장기적으로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 프리미엄 와인 브랜드가 시장지배력을 가진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모스 브랜드는 뛰어난 품질을 입증하며 유통망이 꾸준히 확장되어 왔으며, 신규 출시하는 다양한 라인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경쟁력을 확대하며 가시적으로 매출 향상으로 나타나기 시작할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조직도
조직도 |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Ⅲ. 경영참고사항 - 1. 사업의 개요」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재무제표는 향후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2023년 3월 20일 공시 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연결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 |
제 24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제 23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 |
회사명 :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과 그 종속회사 | (단위 : 원) |
과목 | 제24기 말 | 제23기말 |
---|---|---|
자산 | ||
유동자산 | 40,631,526,211 | 44,132,017,077 |
현금및현금성자산 | 9,614,937,527 | 7,049,567,340 |
단기투자자산 | 12,306,000,000 | 22,806,000,000 |
매출채권 | 11,747,770,003 | 6,603,919,223 |
기타채권 | 192,605,172 | 211,904,516 |
당기법인세자산 | 101,710 | 38,728,280 |
선급금 | 266,824,974 | 585,167,749 |
선급비용 | 58,543,405 | 52,548,268 |
재고자산 | 6,444,743,420 | 6,784,181,701 |
비유동자산 | 27,040,134,644 | 15,953,319,707 |
장기투자자산 | 25,300,039 | 92,831,123 |
공정가치금융자산(비유동) | 225,325,923 | 236,111,671 |
유형자산 | 21,400,180,804 | 9,910,877,064 |
투자부동산 | 2,382,162,715 | 2,505,762,715 |
무형자산 | 665,704,637 | 412,875,047 |
사용권자산 | 581,883,078 | 1,095,714,387 |
순확정급여자산 | 30,880,748 | - |
기타비유동자산 | 1,728,696,700 | 1,699,147,700 |
자산 총계 | 67,671,660,855 | 60,085,336,784 |
부채 | ||
유동부채 | 13,427,536,896 | 8,985,380,370 |
매입채무 | 9,295,748,829 | 5,406,951,923 |
기타채무 | 1,135,686,910 | 1,366,674,645 |
당기법인세부채 | 48,720,467 | 241,935,658 |
기타유동부채 | 649,450,499 | 289,812,768 |
리스부채(유동) | 257,930,191 | 427,387,723 |
계약부채 | - | 2,617,653 |
단기차입금 | 2,040,000,000 | 1,250,000,000 |
비유동부채 | 1,975,366,943 | 2,582,735,095 |
순확정급여부채 | 148,218,855 | 352,297,762 |
이연법인세부채 | 1,066,142,174 | 1,066,142,174 |
리스부채(비유동) | 352,310,496 | 696,179,470 |
기타비유동부채 | 408,695,418 | 468,115,689 |
부채 총계 | 15,402,903,839 | 11,568,115,465 |
자본 | ||
지배기업의 소유지분 | 52,268,757,016 | 48,517,221,319 |
자본금 | 23,374,577,000 | 23,074,577,000 |
자본잉여금 | 53,627,642,996 | 52,339,643,809 |
자본조정 | - | 514,077,187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526,245,781) | (526,245,781) |
결손금 | (24,207,217,199) | (26,884,830,896) |
비지배주주지분 | - | - |
자본 총계 | 52,268,757,016 | 48,517,221,319 |
자본과 부채 총계 | 67,671,660,855 | 60,085,336,784 |
연 결 손 익 계 산 서 | |
제24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23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회사명 :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과 그 종속회사 | (단위 : 원) |
과목 | 제24기 | 제23기 |
---|---|---|
매출액 | 50,307,368,054 | 45,194,027,693 |
매출원가 | (36,627,483,373) | (35,310,368,726) |
매출총이익 | 13,679,884,681 | 9,883,658,967 |
판매비와관리비 | (11,152,920,134) | (9,719,930,249) |
영업이익(손실) | 2,526,964,547 | 163,728,718 |
기타수익 | 525,281,895 | 2,870,247,098 |
기타비용 | (879,766,435) | (1,207,666,710) |
금융수익 | 549,114,486 | 243,176,114 |
금융비용 | (121,726,642) | (87,980,106)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 2,599,867,851 | 1,981,505,114 |
법인세수익(비용) | (112,137,058) | (197,098,796) |
당기순이익(손실) | 2,487,730,793 | 1,784,406,318 |
당기순손실의 귀속 | ||
지배기업소유주지분 | 2,487,730,793 | 1,784,406,318 |
비지배지분 | - | - |
지배기업소유주 주당순손익 | ||
기본주당이익(손실) | 54 | 40 |
희석주당이익(손실) | 54 | 39 |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
제24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23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회사명 :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과 그 종속회사 | (단위 : 원) |
과목 | 제24기 | 제23기 |
---|---|---|
당기순이익 | 2,487,730,793 | 1,784,406,318 |
기타포괄손익 | ||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은 항목 |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189,882,904 | 40,517,235 |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항목 | ||
장기투자자산평가손익 | - | (33,029,688) |
당기 세후 기타포괄손익 | 189,882,904 | 7,487,547 |
당기 총포괄손익 | 2,677,613,697 | 1,791,893,865 |
총포괄손익의 귀속: | ||
지배주주지분 | 2,677,613,697 | 1,791,893,865 |
비지배지분 | - | - |
연 결 자 본 변 동 표 | |
제24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23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회사명 :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과 그 종속회사 | (단위 : 원) |
구분 | 지배기업 소유주 귀속분 | 비지배지분 | 총자본 | |||||
---|---|---|---|---|---|---|---|---|
자본금 | 자본잉여금 | 자본조정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결손금 | 합계 | |||
2021년 01월 01일 | 22,924,577,000 | 51,696,023,809 | 770,877,187 | (493,216,093) | (28,709,754,449) | 46,188,507,454 | - | 46,188,507,454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이익 | - | - | - | - | 1,784,406,318 | 1,784,406,318 | - | 1,784,406,318 |
기타포괄손익 | ||||||||
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 - | - | - | - | 40,517,235 | 40,517,235 | - | 40,517,235 |
장기투자자산평가손익 | - | - | - | (33,029,688) | - | (33,029,688) | - | (33,029,688) |
총 포괄손익 | - | - | - | (33,029,688) | 1,824,923,553 | 1,791,893,865 | - | 1,791,893,865 |
소유주와의 거래 | ||||||||
기타자본조정 | ||||||||
주식선택권 | 150,000,000 | 643,620,000 | (256,800,000) | - | - | 536,820,000 | - | 536,820,000 |
소유주와의 거래 총액 | 150,000,000 | 643,620,000 | (256,800,000) | - | - | 536,820,000 | - | 536,820,000 |
2021년 12월 31일 잔액 | 23,074,577,000 | 52,339,643,809 | 514,077,187 | (526,245,781) | (26,884,830,896) | 48,517,221,319 | - | 48,517,221,319 |
2022년 01월 01일 | 23,074,577,000 | 52,339,643,809 | 514,077,187 | (526,245,781) | (26,884,830,896) | 48,517,221,319 | - | 48,517,221,319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이익 | - | - | - | - | 2,487,730,793 | 2,487,730,793 | - | 2,487,730,793 |
기타포괄손익 | ||||||||
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 - | - | - | - | 189,882,904 | 189,882,904 | - | 189,882,904 |
총 포괄손익 | - | - | - | - | 2,677,613,697 | 2,677,613,697 | - | 2,677,613,697 |
소유주와의 거래 등 | ||||||||
기타자본조정 | ||||||||
주식선택권행사 | 300,000,000 | 1,287,999,187 | (514,077,187) | - | - | 1,073,922,000 | - | 1,073,922,000 |
소유주와의 거래 총액 | 300,000,000 | 1,287,999,187 | (514,077,187) | - | - | 1,073,922,000 | - | 1,073,922,000 |
2022년 12월 31일 잔액 | 23,374,577,000 | 53,627,642,996 | - | (526,245,781) | (24,207,217,199) | 52,268,757,016 | - | 52,268,757,016 |
연 결 현 금 흐 름 표 | |
제24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23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회사명 :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과 그 종속회사 | (단위 : 원) |
구 분 | 제24기 4Q | 제23기 4Q |
---|---|---|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3,039,978,947 | 3,996,973,472 |
당기순이익 | 2,487,730,793 | 1,784,406,318 |
조정 | 1,316,577,822 | 214,606,859 |
순운전자본의 변동 | (833,456,713) | 1,865,042,361 |
이자수취 | 503,092,832 | 249,618,408 |
이자지급 | (153,518,369) | (126,509,834) |
법인세 환급(납부) | (280,447,418) | 9,809,360 |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2,047,979,386) | (94,494,702) |
단기투자자산의 감소 | 20,500,000,000 | 6,301,171,467 |
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의 처분 | 8,566,808 | - |
종업원대여금의 감소 | - | 1,500,000 |
장기투자자산의 감소 | 148,331,957 | - |
유형자산의 처분 | 3,189,561 | 3,150,000 |
무형자산의감소 | 449,545,455 | - |
보증금의 감소 | 380,560,000 | 204,696,800 |
단기투자자산의 증가 | (10,000,000,000) | (5,306,000,000) |
장기성예금의 증가 | (80,800,873) | (32,289,948) |
유형자산의 취득 | (12,717,156,494) | (992,463,421) |
무형자산의 취득 | (329,806,800) | (6,089,600) |
종업원대여금의 증가 | (30,000,000) | - |
보증금의 증가 | (380,409,000) | (268,170,000)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573,370,626 | (364,624,381) |
주식선택권 행사로 인한 현금 유입 | 1,073,922,000 | 536,820,000 |
단기차입금의 차입 | 800,000,000 | 1,240,000,000 |
리스부채의 원금상환 | (290,551,374) | (360,563,392) |
유동성장기부채의 상환 | - | (1,000,000,000) |
단기차입금의 상환 | (10,000,000) | (780,880,989) |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가(감소) | 2,565,370,187 | 3,537,854,389 |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 7,049,567,340 | 3,511,712,951 |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 9,614,937,527 | 7,049,567,340 |
(별도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 |
제 24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제 23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 |
회사명 :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 | (단위 : 원) |
과목 | 제24기 | 제23기 |
---|---|---|
자산 | ||
유동자산 | 32,377,237,734 | 36,757,306,442 |
현금및현금성자산 | 8,793,011,229 | 6,745,100,122 |
단기투자자산 | 12,306,000,000 | 22,806,000,000 |
매출채권 | 10,975,897,008 | 6,157,462,872 |
기타채권 | 163,034,547 | 322,373,100 |
당기법인세자산 | - | 38,310,670 |
선급금 | 34,938,684 | 517,506,295 |
선급비용 | 34,654,715 | 34,125,344 |
재고자산 | 69,701,551 | 136,428,039 |
비유동자산 | 30,978,286,113 | 19,614,471,922 |
공정가치금융자산 | 225,325,923 | 236,111,671 |
유형자산 | 20,678,899,267 | 8,348,865,442 |
투자부동산 | 2,382,162,715 | 2,505,762,715 |
무형자산 | 665,704,637 | 412,635,447 |
사용권자산 | 151,759,535 | 409,554,457 |
종속기업투자주식 | 3,378,712,619 | 3,750,784,490 |
순확정급여자산 | 30,880,748 | - |
기타비유동자산 | 3,464,840,669 | 3,950,757,700 |
자산 총계 | 63,355,523,847 | 56,371,778,364 |
부채 | ||
유동부채 | 9,995,127,283 | 5,980,159,230 |
매입채무 | 9,008,892,460 | 5,005,609,985 |
기타채무 | 455,340,705 | 680,096,709 |
당기법인세부채 | 48,720,467 | - |
기타유동부채 | 386,643,664 | 199,719,569 |
리스부채 | 52,977,320 | 71,097,314 |
계약부채 | - | 2,617,653 |
금융보증부채 | 42,552,667 | 21,018,000 |
비유동부채 | 1,264,547,101 | 1,646,400,591 |
순확정급여부채 | - | 113,262,937 |
기타비유동부채 | 96,703,940 | 93,533,166 |
리스부채 | 101,700,987 | 356,487,003 |
복구충당부채 | - | 16,975,311 |
이연법인세부채 | 1,066,142,174 | 1,066,142,174 |
부채 총계 | 11,259,674,384 | 7,626,559,821 |
자본 | ||
자본금 | 23,374,577,000 | 23,074,577,000 |
자본잉여금 | 53,627,642,996 | 52,339,643,809 |
자본조정 | - | 514,077,187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591,858,330) | (591,858,330) |
결손금 | (24,314,512,203) | (26,591,221,123) |
자본 총계 | 52,095,849,463 | 48,745,218,543 |
자본과 부채 총계 | 63,355,523,847 | 56,371,778,364 |
손 익 계 산 서 | |
제24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23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회사명 :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 | (단위 : 원) |
과목 | 제24기 | 제23기 |
---|---|---|
매출액 | 40,098,493,407 | 37,351,918,537 |
매출원가 | (33,396,459,221) | (32,931,570,822) |
매출총이익 | 6,702,034,186 | 4,420,347,715 |
판매비와관리비 | (2,970,606,442) | (2,887,222,800) |
영업이익 | 3,731,427,744 | 1,533,124,915 |
기타수익 | 412,840,491 | 1,020,665,246 |
기타비용 | (2,160,513,025) | (1,548,378,868) |
금융수익 | 730,274,883 | 439,212,896 |
금융비용 | (9,629,196) | (30,304,625) |
종속기업투자손실 | (372,071,871) | (598,766,796)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 2,332,329,026 | 815,552,768 |
법인세수익(비용) | (112,137,058) | (7,422,481) |
당기순이익(손실) | 2,220,191,968 | 808,130,287 |
기본주당손익 | 49 | 18 |
희석주당손익 | 49 | 18 |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
제24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23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회사명 :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 | (단위 : 원) |
과목 | 제24기 | 제23기 |
---|---|---|
당기순이익 | 2,220,191,968 | 808,130,287 |
기타포괄손익 | ||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56,516,952 | 154,353,481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56,516,952 | 6,713,618 |
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익 | - | (33,029,688) |
지분법이익잉여금 | - | 180,669,551 |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수 있는 항목 | - | - |
당기 세후 기타포괄손익 | 56,516,952 | |
당기 총포괄손익 | 2,276,708,920 | 962,483,768 |
자 본 변 동 표 | |
제24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23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회사명 :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 | (단위 : 원) |
구분 | 자본금 | 자본잉여금 | 자본조정 | 기타포괄손익 누계액 | 이익잉여금 (결손금) | 합계 |
---|---|---|---|---|---|---|
2021년 1월 1일 잔액 | 22,924,577,000 | 51,696,023,809 | 770,877,187 | (558,828,642) | (27,586,734,579) | 47,245,914,775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이익 | - | - | - | - | 808,130,287 | 808,130,287 |
기타포괄손익 : |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 - | - | 6,713,618 | 6,713,618 |
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손익 | - | - | - | (33,029,688) | (33,029,688) | |
지분법이익잉여금 | - | - | - | - | 180,669,551 | 180,669,551 |
총 포괄손익 | - | - | - | (33,029,688) | 995,513,456 | 962,483,768 |
소유주와의 거래 | ||||||
주식선택권 | 150,000,000 | 643,620,000 | (256,800,000) | - | - | 536,820,000 |
2021년 12월 31일 잔액 | 23,074,577,000 | 52,339,643,809 | 514,077,187 | (591,858,330) | (26,591,221,123) | 48,745,218,543 |
2022년 1월 1일 잔액 | 23,074,577,000 | 52,339,643,809 | 514,077,187 | (591,858,330) | (26,591,221,123) | 48,745,218,543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이익 | - | - | - | - | 2,220,191,968 | 2,220,191,968 |
기타포괄손익 : |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 - | - | 56,516,952 | 56,516,952 |
총 포괄손익 | - | - | - | - | 2,276,708,920 | 2,276,708,920 |
자본에 직접 반영된 주주와의 거래 등: | ||||||
주식선택권행사 | 300,000,000 | 1,287,999,187 | (514,077,187) | - | - | 1,073,922,000 |
2022년 12월 31일 잔액 | 23,374,577,000 | 53,627,642,996 | - | (591,858,330) | (24,314,512,203) | 52,095,849,463 |
현 금 흐 름 표 | |
제24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23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회사명 :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 | (단위 : 원) |
구 분 | 제24기 | 제23기 |
---|---|---|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4,233,657,465 | 4,495,482,513 |
당기순이익(손실) | 2,220,191,968 | 808,130,287 |
조정 | 1,891,001,622 | 1,408,650,353 |
순운전자본의 변동 | (331,543,294) | 2,049,437,804 |
이자수취 | 502,357,888 | 249,099,713 |
이자지급 | (9,523,059) | (30,029,314) |
법인세 환급(납부) | (38,827,660) | 10,193,670 |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3,230,782,925) | (1,276,916,041) |
단기투자자산의 감소 | 20,500,000,000 | 6,290,000,000 |
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의 처분 | 8,566,808 | - |
종업원대여금의 감소(증가) | (30,000,000) | 1,500,000 |
유형자산의 처분 | 3,189,561 | 3,150,000 |
무형자산의 처분 | 449,545,455 | - |
보증금의 감소 | 49,200,000 | - |
단기투자자산의 증가 | (10,000,000,000) | (5,306,000,000) |
종속기업주식의 취득 | - | (1,500,000,000) |
유형자산의 취득 | (12,653,068,949) | (23,516,041) |
무형자산의 취득 | (329,806,800) | (5,850,000) |
장기대여금의 증가 | (1,200,000,000) | (687,000,000) |
보증금의 증가 | (28,409,000) | (49,200,000)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045,036,567 | 503,226,342 |
주식선택권행사 | 1,073,922,000 | 536,820,000 |
리스부채의 원금상환 | (28,885,433) | (33,593,658) |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가(감소) | 2,047,911,107 | 3,721,792,814 |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 6,745,100,122 | 3,023,307,308 |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 8,793,011,229 | 6,745,100,122 |
- 결손금처리계산서
제24(당)기 | 2022년 01월 01일 | 부터 | 제23(전)기 | 2021년 01월 01일 | 부터 |
2022년 12월 31일 | 까지 | 2021년 12월 31일 | 까지 | ||
처리예정일 | 2023년 3월 28일 | 처리확정일 | 2022년 3월 29일 |
(단위: 원) |
과 목 | 제 24(당) 기 | 제 23(전) 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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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처리결손금 | (26,408,946,068) | (28,685,654,988) | ||
전기이월 미처리결손금 | (28,685,654,988) | (29,500,498,893) |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56,516,952 | 6,713,618 | ||
당기순손익 | 2,220,191,968 | 808,130,287 | ||
차기이월 미처리결손금 | (26,408,946,068) | (28,685,654,988) |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4 ( 1 )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5,000백만원 |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4 ( 1 )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371백만원 |
최고한도액 | 5,000백만원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 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100백만원 |
(전 기)
감사의 수 | 1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39백만원 |
최고한도액 | 100백만원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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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03월 20일 |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 당사는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주주총회 1주전(2023.03.20)에 전자공시시스템과 회사 홈페이지에 각각 공시 및 게재할 예정입니다.
- 전자공시시스템 : http://dart.fss.or.kr
- 회사 홈페이지 : https://www.smlifedesign.com
※ 해당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 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주주총회 집중일 개최 사유 : 해당 사항 없음.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30005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