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원플레이 (05600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15 17:33: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5001310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년     3월     15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코원플레이
대 표 이 사 : 장명진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540, 5층(역삼동, 코원타워)

(전   화)02-557-9482

(홈페이지)http://www.cowongames.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부사장 (성  명)김강섭

(전  화)02-557-9482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7기 정기)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5조와 정관 제20조에 의거 제27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 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또한 소액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하여 이 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03월 31일(금요일) 오전 9시


2. 장 소 :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405,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1층 강당(삼성동)


3. 회의 목적 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보고
                     영업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제27기(2022.01.01~2022.12.31) 재무제표(결손금처리계산서(案)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이사선임의 건
           제2-1호 의안 : 사내이사 장명진 선임의 건(재선임)
           제2-2호 의안 : 사내이사 황성규 선임의 건(재선임)
           제2-3호 의안 : 사외이사 손경호 선임의 건(재선임)
     
     제3호 의안 : 감사 김효상 선임의 건(재선임)
     
     제4호 의안 :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제5호 의안 : 감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4.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주주총회에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314조 ⑤항에 의거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대리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적으로 행사하시거나, 대리인에 위임하여 의결권을 간접적으로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5. 경영참고사항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당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국민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주주총회 참석 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기명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7. 기타사항

주주총회 기념품은 지급하지 않습니다.

                                             2023년 03월 15일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540, 5층(역삼동, 코원타워)
주식회사 코원플레이
대표이사  장명진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손경호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22-01 2022.02.28 제25기 결산 연결 및 별도 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22-02 2022.03.02 2021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보고의 건 찬성
22-03 2022.03.14 제25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찬성
22-04 2022.03.15 제25기 정기주주총회 의안 변경의 건 찬성
22-05 2022.08.30 기업회생절차 신청의 건
회생절차 관련 변호사 선임의 건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1,000,000,000 12,000 12,000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모바일 게임산업>

(1) 산업의 특성
2019년 세계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5.0% 증가한1,864억9,100만 달러(약206조9,117억 원)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모바일 게임은 전년 대비12% 증가해 게임 산업 성장을 견인했으며 아케이드 게임(3.4%), PC 게임(1.1%) 역시 소폭 상승했다. 다만, 콘솔 게임은 전년 대비1.1% 감소했습니다. 이와 같이 게임산업은 인터넷 보급률의 증가와 IT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국내 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특히 스마트폰 모바일 게임은 2007년 스마트폰 디바이스의 출현과 함께 등장한 이래, 스마트폰의 보급 및 확산, 모바일 인터넷 환경 구축과 고도화,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글로벌 모바일 게임 오픈마켓 체제 확립 등에 힘입어 급속하게 발전하였습니다.

모바일게임은 다른 게임 플랫폼에 비하여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으로 인하여 타 플랫폼의 게임에 비하여 다양한 연령층의 유저와 여성 유저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2016년 여성 응답자 중 93.5%, 각연령별 로 75% 이상의 응답자들이 모바일게임을 이용함) 따라서 구매력이 높은 유저층과 잠재적 유저층이 존재하기 때문에 모바일 게임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게임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브랜드 장벽이 낮아 컨텐츠 경쟁력을 앞세운다면 기존 시장을 점유하고있는 업체들과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으며 언어/국가의 장벽을 넘어 해외 수출이 용이한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발도상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선진국을 중심으로5G 무선망이 보급됨에 따라,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이 지속적으로 구축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역시2022년 세계 게임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의 비중이44.5%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상황에 발맞춰 당사는 국내 시장 뿐 아니라 세계 게임시장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19년 한국 게임 시장 규모가 지난해 대비 9.0% 상승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1일 발간한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9년 한국 게임 시장 매출 규모는 15조 5,750억 원으로 최근 10년간 이어온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모바일 게임은 49.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국내 게임 산업 전체 비중의 절반을 차지하는 핵심 플랫폼으로 부상하였습니다.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와 전망


국내 게임 시장은 최근 10년간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9년 한국 게임 시장 매출 규모는 전년도(14조 2,902억 원) 대비 9.0% 상승한 15조 5,750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성장률 역시 전년도에 비해 0.3% 증가한 9.0%다. 모바일 게임, 아케이드 게임, PC방 등 PC 게임을 제외한 전반적인 시장 규모가 성장한 상황입니다.

 

2019년 국내 게임 산업은 66억 5,778만 달러(약 7조 7,609억 원)의 수출액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8%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수입액은 전년 대비 2.5% 감소한 2억 9,813만 달러(약 3,475억 원)입니다.

국내 게임 플랫폼별 수출입 규모


수출액 증가는 모바일 게임이 이끌었습니다. 모바일 게임은 36억 3,871만 달러(약 4조 367억 원)의 수출액을 기록하며 PC 게임(28억 3,148만 달러, 약 3조 1,412억 원)을 제치고 가장 높은 수출액을 올렸습니다. 게임백서가 공개한 '글로벌 매출 상위 20개 모바일 게임' 순위에 따르면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엔씨의 <리니지M>,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이 모바일 게임의 상승세를 주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3) 경기변동 특성 및 계절성
게임산업은 단순한 오락이라는 개념을 탈피하면서 영화, 공연, 음반과 같이 하나의 문화생활로써의 입지를 굳건히 하여 다양한 소비층을 형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며 경기가 침체기에 있더라도 다른 문화생활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으므로, 타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에 영향을 덜 받습니다. 다만 경기 변동보다는 특정기간에 따른 변동이 존재하는데 평일과 주말, 월초와 월말, 방학 및 연휴 등에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에 따른 마케팅 및 이벤트 등의 활동을 타 기간 대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전과는 다르게 이번에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0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가 2019년 대비 9.2%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올해 전 세계에 퍼진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콘텐츠인 게임을 소비하는 이가 증가한 만큼, 모바일과 콘솔 게임을 중심으로 관련 시장이 크게 성장할 거라고 전망한 것입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곳이 있습니다. 특히 PC방과 아케이드 게임, 아케이드 게임장 등은 코로나19로 인해 엄청난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국내의 많은 아케이드 게임장이 문을 닫았으며 중고 게임기들은 시장에 매물로 쌓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해외 아케이드 게임장마저 영업을 중단해 게임기 수출까지 급감하였습니다.

(4) 경쟁요소
개발력과 자본을 갖춘 거대 퍼블리셔나 초기에 진입하여 성공을 거둔 개발사들이 게임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초기 투자비용이 낮고 가변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으며 시장 진입 장벽 역시 높지 않아 컨텐츠의 경쟁력으로 새로운 후발주자들이 시장에 안착을 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다양한 IP를 기반으로 IP게임을 개발 및 퍼블리싱을 진행하고 있어 참신하고 개성 있는 컨텐츠로 국내와 글로벌 시장에 두각을 드러내도록 하겠습니다


<멀티미디어 디바이스산업>

(1) 산업의 특성
스마트폰의 활성화에 따라 MP3를 포함한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MP3시장이 정체를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이로 인해 MP3시장이 사라질 것이란 판단은 시기상조입니다. 음원을 단지 소비하는 것에서 벗어나 음질자체에 더 큰 가치를 두는 소비자층이 여전히 건재하고 있고 실제로 이들이 지속적인 교체수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13년 이후 음질에 대한 질적향상에 대한 수요가  '휴대용 고음질 HIFI’ 시장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는 고음질 오디오 애호가들을 휴대용 음악 시장으로 끌어들임과 동시에 음악을 가볍게 즐기던 사람들이 조금 더 진지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시장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 특성 및 계절성
고음질 음원에 대한 수요는 경기변동과 관계없이 꾸준히 존재해왔으며 시간이 지날 수록 삶의 질 향상과 다양화되는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이러한 수요는 점차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좋은 음원에 대한 욕구는 계절성 뿐 아니라 다양한 제약들 벗어나 비교적 수월하게 충족될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경쟁력이 부족한 다수의 디지털 디바이스 업체들이 시장에서 철수 혹은 쇠락한 상황입니다. 국내의 경우 당사를 포함한 2,3개의 업체만이 꾸준한 신뢰를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연결회사는 2016년 7월 13일 최초로 '해전1942'라는 모바일 게임을 국내 시장에 런칭함으로써 모바일 게임 산업에 진출 하였으나 2020년 12월 31일 '해전1942', '해전M'의 퍼블리싱 계약이 종료되었습니다. 이에 연결회사는 '해전시리즈' 서비스 및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수의 신규게임을 서비스 및 운영 중에 있으며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함과 동시에 매출처를 다변화하여 안정적인 영업 구조를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2일 모바일 스포츠게임 전문개발사인 '나인엠 인터랙티브'와 '9M프로야구'를 퍼블리싱 계약 체결하였으며 4월 한국 KBO 야구시즌 개막에 맞추어 추신수 선수 단독 하이라이트 마케팅 계약을 체결하였고 신규 컨텐츠와 다양한 로스터 선수카드를 제공하여 성공적인 시즌 업데이트 런칭을 진행하였습니다.

(9M프로야구는 2022.06.28. 개발사와의 퍼블리싱 계약해지 합의에 따라 계약이 해지되었습니다.)

또한 온라인게임 명작 '포트리스'의 IP를 활용한 '포트리스 V2'의 스팀버전, 모바일 슬롯 카지노 게임 'COWON CASINO', 낚시게임 3종, 광고수익형 게임 4종, 호조작가의 '호조팝' 등 라인업을 다양화하였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신규게임을 발굴하고 서비스하여 게임 전문 퍼블리싱 사업자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2) 시장점유율

국내 게임 산업 관련자료를 서비스하는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9년 한국 게임 시장 매출 규모는 15조 5,750억 원으로 최근 10년간 이어온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그중에서도 모바일 게임은 49.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국내 게임 산업 전체 비중의 절반을 차지하는 핵심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6년 7월 모바일게임 시장에 진입하여, 매출액으로 시장점유율을 산정하기 어려우나 다양한 라인업의 확보하며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고 최근에는 IP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게임의 개발 및 퍼블리싱에 당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가 중견 게임 퍼블리셔로 성장할 계획입니다.

(3) 시장의 특성
지속적으로 성장 중 이던 국내 게임시장에 스마트폰의 등장과 무선통신의 발전으로 모바일게임 시장이 세분화하여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카카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캐주얼 게임들이 중심을 이뤄 모바일 게임시장을 장악하였습니다. 이후 전략과 RPG장르의 미드코어 게임(단조로운 캐주얼 게임과 오랜 시간이 필요한 하드코어 게임의 중간)들이 확대되면서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는 등의 고퀄리티 대규모 MMORPG 게임들이 흥행을 이루면서 모바일 게임시장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2020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코로나19의 영향과 대형 신작의 등장으로 호황기를 맞이했습니다.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그리고 원스토어 합산 2020년 전체 모바일 게임 앱 거래액은 2019년(4조 2,880억 원) 대비 24% 증가한 5조 3,291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20년 들어 전년 동기 대비 가장 많은 상승폭이 나타난 달은 1월이었으며, 앱마켓 3사의 게임 앱 매출 합산 추정치는 약 5,558억 8,510만 원으로 2019년 1월(약 3,592억 3,001만 원) 대비 55%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2020년 모바일 게임 거래액은 TOP 10이 전체 비중의 49.9%의 비중을 차지했으며, 가장 거래액이 많은 카테고리는 67.9%의 롤플레잉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현재 다양한 컨텐츠 분야의 IP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신규라인업을 통해 국내 게임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조직도(2022)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Ⅲ.경영참고사항의 1. 사업의 개요의 나. 회사의 현황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하기 제27기와 제26기 연결재무제표 및 별도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 하기 연결재무제표 및 별도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종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된 것으로 외부감사인의 감사 결과 및 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연결재무상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27(당)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26(전)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코원플레이와 그 종속회사  (단위 : 원)
과               목 제 27(당)기 제 26(전)기
자산        
Ⅰ.유동자산   18,985,022,783   23,388,634,443
  (1) 현금및현금성자산 130,158,200   60,711,103  
  (2) 매출채권 314,425,899   1,004,762,723  
  (3) 기타수취채권 13,425,589,857   14,468,487,915  
  (4) 기타유동자산 2,712,336,995   4,206,100,455  
  (5) 재고자산 2,402,511,832   2,612,777,117  
  (6) 매각예정비유동자산 -   1,035,795,130  
Ⅱ.비유동자산   6,443,660,883   7,191,048,270
  (1) 기타장기수취채권 132,239,717   672,690,262  
  (2) 기타포괄손익- 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4,679,544,831   4,679,544,831  
  (3) 유형자산 241,701,081   425,309,226  
  (4) 무형자산 724,749,204   968,994,152  
  (5) 사용권자산 665,426,050   444,509,799  
자산총계   25,428,683,666   30,579,682,713
부채        
Ⅰ.유동부채   6,742,749,957   7,494,620,274
  (1) 매입채무 24,092,039   35,217,782  
  (2) 기타지급채무 4,225,210,897   4,706,207,283  
  (3) 단기차입금 110,000,000   27,000,000  
  (4) 기타유동부채 1,891,714,103   1,994,598,108  
  (5) 기타유동금융부채 -   102,540,221  
  (6) 전환사채 -   116,040,977  
  (7) 유동리스부채 491,732,918   220,099,932  
  (8) 매각예정비유동부채 -   292,915,971  
Ⅱ.비유동부채   155,729,471   232,077,121
  (1) 기타장기지급채무 120,000   2,776,593  
  (2) 장기리스부채 155,609,471   229,300,528  
부채총계   6,898,479,428   7,726,697,395
자본        
지배기업의소유주지분   18,530,204,238   22,778,697,402
Ⅰ.자본금 9,860,112,500   9,860,112,500  
Ⅱ.자본잉여금 21,122,857,491   21,122,857,491  
Ⅲ.자본조정 (385,069,686)   (385,069,686)  
Ⅳ.기타포괄손익누계액 29,544,831   29,544,831  
Ⅴ.결손금 (12,097,240,898)   (7,848,747,734)  
비지배지분   -   74,287,916
자본총계   18,530,204,238   22,852,985,318
부채및자본의총계   25,428,683,666   30,579,682,713


-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7(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6(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코원플레이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7(당)기 제 26(전)기
Ⅰ.매출액 1,815,756,250 6,800,959,182
Ⅱ.매출원가 1,163,153,470 4,046,952,095
Ⅲ.매출총이익 652,602,780 2,754,007,087
  판매비와 관리비 5,365,465,469 8,957,987,749
Ⅳ.영업이익 (4,712,862,689) (6,203,980,662)
  기타수익 439,867,614 199,044,149
  기타비용 161,393,466 116,628,067
  금융수익 441,230,637 987,656,881
  금융비용 255,751,500 401,360,084
Ⅴ.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4,248,909,404) (5,535,267,783)
Ⅵ.법인세비용 - -
Ⅶ.당기순이익(손실) (4,248,909,404) (5,535,267,783)
당기순이익(손실)의 귀속 - -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당기순이익(손실) (4,248,493,164) (5,510,707,219)
비지배지분에 귀속되는 당기순이익(손실) (416,240) (24,560,564)
Ⅷ.기타포괄이익(손실) - -
Ⅸ. 총포괄이익(손실) (4,248,909,404) (5,535,267,783)
총포괄이익(손실)의 귀속 - -
    포괄손익,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지분 (4,248,493,164) (5,510,707,219)
    포괄손익, 비지배지분 (416,240) (24,560,564)
Ⅹ.주당손실    
지배기업의 소유주에 대한 기본및희석 주당순이익(손실) (215) (279)



- 연결자본변동표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27(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6(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코원플레이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기타포괄손익누계액 이익잉여금 비지배지분 자본합계
2021년 01월 01일 (전기초) 9,860,112,500 21,122,857,491 (385,069,686) 29,544,831 (2,338,040,515) 98,848,480 28,388,253,101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손실) - - - - (5,510,707,219) (24,560,564) (5,535,267,783)
2021년 12월 31일 (전기말) 9,860,112,500 21,122,857,491 (385,069,686) 29,544,831 (7,848,747,734) 74,287,916 22,852,985,318
2022년 01월 01일 (당기초) 9,860,112,500 21,122,857,491 (385,069,686) 29,544,831 (7,848,747,734) 74,287,916 22,852,985,318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손실) - - - - (4,248,493,164) (416,240) (4,248,909,404)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연결범위변동 - - - - - (73,871,676) (73,871,676)
2022년 12월 31일 (당기말) 9,860,112,500 21,122,857,491 (385,069,686) 29,544,831 (12,097,240,898) - 18,530,204,238


- 연결현금흐름표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27(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6(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코원플레이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7(당)기 제 26(전)기
Ⅰ. 영업활동으로 인한 순현금흐름   (100,776,895)   (23,908,137,172)
  1. 당기순이익(손실) (4,248,909,404)   (5,535,267,783)  
  2. 비현금조정(주석26) 882,830,576   833,442,498  
  3. 운전자본 조정(주석26) 3,265,301,933   (19,172,922,967)  
  4. 이자의 지급 -   (124,215,018)  
  5. 이자의 수취 -   66,902,358  
  6. 법인세의 환급(납부) -   23,923,740  
Ⅱ. 투자활동으로 인한 순현금흐름   778,635,514   734,063,306
   기타유동금융자산의 감소 -      
   기타수취채권의 감소 39,745,460   6,717,564,837  
   기타수취채권의 증가 (12,144,240)   (1,115,375,348)  
   기타장기수취채권의 감소 -   10,100,000  
   기타장기수취채권의 증가 -   (1,049,067,000)  
   유형자산의 처분 -   -  
   유형자산의 취득 (10,912,456)   (174,039,183)  
   유형자산의 처분 2,846,750      
   무형자산의 취득 -   (5,120,00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의 증가 -   (3,650,000,000)  
   매각예정유동자산의 감소 759,100,000   -  
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순현금흐름   (608,411,522)   (299,127,910)
    전환사채 상환 (200,000,000)   -  
    차입금의 차입 870,374,170   497,595,453  
    차입금의 상환 (800,874,180)   (345,760,000)  
   전환사채 발행 -      
   유상증자 -      
    유동리스 부채 상환 (477,911,512)   (450,963,363)  
   비지배지분의 증가 -   -  
Ⅳ.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Ⅵ.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Ⅰ+Ⅱ+Ⅲ+Ⅳ)   69,447,097   (23,473,201,776)
Ⅴ.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60,711,103   23,533,912,879
Ⅶ.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130,158,200   60,711,103


※ 연결주석사항은 향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별도재무상태표

재 무 상 태 표
제 27(당)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26(전)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코원플레이 (단위 : 원)
과               목 제 27(당)기 제 26(전)기
자산        
Ⅰ.유동자산   16,576,772,693   19,453,694,385
   현금및현금성자산 79,560,093   72,265  
   매출채권 300,431,094   476,989,618  
   기타수취채권 13,429,518,809   13,818,304,869  
   기타유동자산 2,629,614,789   4,119,083,333  
   재고자산 137,647,908   140,144,300  
   매각예정유동자산 -   899,100,000  
Ⅱ.비유동자산   8,125,695,517   8,507,207,373
   기타장기수취채권 116,014,888   247,071,655  
   종속기업투자주식 2,149,718,412   2,149,718,412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4,679,544,831   4,679,544,831  
   유형자산 140,990,042   221,048,331  
   무형자산 723,812,963   965,758,266  
   사용권자산 315,614,381   244,065,878  
자산총계   24,702,468,210   27,960,901,758
부채        
Ⅰ.유동부채   5,705,618,890   6,147,918,633
   기타지급채무 3,589,962,125   3,872,125,515  
   기타유동부채 1,883,169,134   1,978,023,530  
   기타유동금융부채 -   102,540,221  
   차입금 2,200,000   -  
   전환사채 -   116,040,977  
   유동리스부채 230,287,631   79,188,390  
Ⅱ.비유동부채   68,458,904   171,980,343
   기타장기지급채무 120,000   2,776,593  
   장기리스부채 68,338,904   169,203,750  
부채총계   5,774,077,794   6,319,898,976
자본        
Ⅰ.자본금 9,860,112,500   9,860,112,500  
Ⅱ.자본잉여금 21,122,857,491   21,122,857,491  
Ⅲ.자본조정 (385,069,686)   (385,069,686)  
Ⅳ.기타포괄손익누계액 29,544,831   29,544,831  
Ⅴ.결손금 (11,699,054,720)   (8,986,442,354)  
자본총계   18,928,390,416   21,641,002,782
부채및자본의총계   24,702,468,210   27,960,901,758


- 별도포괄손익계산서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7(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6(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코원플레이 (단위 : 원)
과               목 제 27(당)기 제 26(전)기
Ⅰ.매출액 1,248,016,109 4,752,431,221
Ⅱ.매출원가 727,956,744 2,516,511,101
Ⅲ.매출총이익 520,059,365 2,235,920,120
    판매비와 관리비 3,438,416,638 6,229,659,064
Ⅳ.영업이익(손실) (2,918,357,273) (3,993,738,944)
기타수익 121,539,315 56,528,131
기타비용 126,604,236 192,825,799
금융수익 432,830,558 916,355,997
금융비용 222,020,730 372,887,064
Ⅴ.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2,712,612,366) (3,586,567,679)
법인세비용 - -
VI.당기순이익(손실) (2,712,612,366) (3,586,567,679)
Ⅶ.기타포괄손익 - -
Ⅷ. 총포괄손익 (2,712,612,366) (3,586,567,679)
Ⅸ. 주당손익    
     기본및희석주당손익 (138) (182)


 - 결손금처리계산서(안)

                                                         <결손금처리계산서>

제 27 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제 26 기 (2021. 01. 01 부터 2021. 12. 31 까지)
(단위 : 원)
구   분 제27(당)기 제26(전)기
Ⅰ.미처리결손금
11,699,054,720
8,986,442,354
  1. 전기이월미처리결손금 8,986,442,354
5,399,874,675
  2. 당기순손실 2,712,612,366
3,586,567,679
Ⅲ. 결손금처리액
-
-
Ⅳ. 차기이월미처리결손금
11,699,054,720
8,986,442,354


- 별도자본변동표

자 본 변 동 표
제 27(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6(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코원플레이 (단위 : 원)
과         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기타포괄손익누계액 이익잉여금 총   계
2021년01월01일(전기초) 9,860,112,500 21,122,857,491 (385,069,686) 29,544,831 (5,399,874,675) 25,227,570,461
총포괄손익:            
   당기순손실 - - - - (3,586,567,679) (3,586,567,679)
2021년12월31일(전기말) 9,860,112,500 21,122,857,491 (385,069,686) 29,544,831 (8,986,442,354) 21,641,002,782
2022년01월01일(당기초) 9,860,112,500 21,122,857,491 (385,069,686) 29,544,831 (8,986,442,354) 21,641,002,782
총포괄손익:           0
   당기순손실 - - - - (2,712,612,366) (2,712,612,366)
2022년12월31일(당기말) 9,860,112,500 21,122,857,491 (385,069,686) 29,544,831 (11,699,054,720) 18,928,390,416


- 별도현금흐름표

현 금 흐 름 표
제 27(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6(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코원플레이 (단위 : 원)
과               목 제 27(당)기 제 26(전)기
Ⅰ. 영업활동으로 인한 순현금흐름   410,814,215   (23,324,388,592)
  1. 분기순이익(손실) (2,712,612,366)   (3,586,567,679)  
  2. 비현금조정 508,378,619   36,321,281  
  3. 운전자본 조정 2,615,047,962   (19,699,139,852)  
  4. 이자의 수취 -   26,086,016  
  5. 이자의 지급 -   (124,215,018)  
  6. 법인세의 납부 -   23,126,660  
Ⅱ. 투자활동으로 인한 순현금흐름   183,636,221   768,918
   기타유동금융자산의 감소 -   -  
   기타수취채권의 감소 (901,120,193)   4,825,846,410  
   기타수취채권의 증가 330,253,870   (976,555,855)  
   기타장기수취채권의 감소 -   10,000,000  
   기타장기수취채권의 증가 -   (49,067,000)  
   유형자산의 처분 -   -  
   유형자산의 취득 (4,597,456)   (154,334,637)  
   무형자산의 취득 -   (5,120,00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의 증가 -   (3,650,000,000)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증가 -   -  
   관계기업투자주식의 증가        
   관계기업투자주식의 증가        
   관계기업투자주식의 증가 -   -  
   매각예정유동자산의 감소 759,100,000      
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순현금흐름   (514,962,608)   (85,015,363)
   전환사채 발행 -   -  
   전환사채 상환 (286,249,931)      
   단기차입금의 증가 296,224,170   345,000,000  
   단기차입금의 상환 (294,024,170)   (345,000,000)  
   유상증자 -   -  
   주식매수선택권행사로 인한 현금유입 -   -  
   유동리스부채 상환 (230,912,677)   (85,015,363)  
Ⅳ.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1,692
Ⅵ.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 (Ⅰ+Ⅱ+Ⅲ+Ⅳ)   79,487,828   (23,408,633,345)
Ⅴ.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72,265   23,408,707,302
Ⅶ.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79,560,093   73,957


※ 별도주석사항은 향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장명진 1960.10.25 - 특수관계인 이사회
황성규 1967.03.06. - 없음 이사회
손경호 1972.05.25 - 없음 이사회
총 ( 3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장명진 경영인
2023.03 ~ 현재
2021.05 ~ 현재
2020.04 ~ 현재
2006.05 ~ 2013.10

동양미래대학교 건축공학과 졸업
현) ㈜코원플레이 대표이사

현) ㈜코원 대표이사

현) ㈜코원홀딩스 사내이사
전) 보영강무역유한공사 법인장

없음
황성규 경영인

2020.02 ~현재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IT경영학과 석사
현) ㈜코원플레이 사내이사
없음
손경호 경북도민일보
서울취재본부장


2021.01 ~ 현재
2006.08 ~ 현재
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학원 정치법학 졸업
현) ㈜코원플레이 사외이사
현) 경북도민일보 서울취재본부장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장명진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황성규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손경호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손경호 사외이사 후보자 직무수행계획서

1. 충실한 직무수행

본 후보자는, 회사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며, 회사의 직무 전반에 관한 주의의무를 준수하고, 부의안건에 관한 충분한 정보를 지득하고, 그 의안이 회사에 미칠 영향을 충분히 고려하는 등 사외이사로서 주어진 직무를 충실하게 수행하겠습니다. 

 
2. 독립성
- 본 후보자는 이사회를 통하여 전문성을 갖춘 후보로 추천받았고, 관련 법령상 사외이사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바가 없으며, 최대주주로부터 독립적인위치에 있고, 이를 바탕으로 공정하고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하고자 합니다.

3. 직무수행 및 의사결정 기준 

 - 본 후보자는 전문성과 독립성을 바탕으로 회사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감독활동을 충실히 수행하며, 아래의 가치 제고에 노력할 것입니다. 

  첫째, 회사의 영속성을 위한 기업 가치 제고

  둘째, 기업 성장을 통한 주주 가치 제고

  셋째, 동반 성장을 위한 이해관계자 가치 제고

  넷째, 기업의 역할 확장을 통한 사회 가치 제고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 본 후보자는 이사의 선관주의 의무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금지 의무, 기업비밀준수 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특히 ㈜네스엠의 경영철학의 근간인 정도경영의 정신 및 높은 윤리의식을 함께 숙지하고 준수할 것입니다.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당사와의 거래, 겸직 등에 따른 특정한 이해관계가 없으므로 독립성 유지 및 선임에 대한 결격 사유 없음


확인서

후보자확인서(장명진)



후보자확인서(황성규)



후보자확인서(손경호)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선임


<감사후보자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효상 1979.09.27. 없음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효상 세무사

2020.02 ~ 현재
2014.11 ~ 현재
한양대학교 대학원 회계학 석사
현) ㈜코원플레이 감사
현) 세무그룹세경 대표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김효상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상기 감사 후보자는 폭넓은 경험과 전문성을 토대로 당사 경영전반에 대해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시각으로 감사 업무를 수행할 것으로 판단됨.


확인서

후보자확인서(김효상)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3( 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300,000,000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 1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82,780,130
최고한도액 1,000,000,000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30,000,000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32,500,001
최고한도액 100,000,000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3년 03월 23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1.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 개최 1주 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당사 홈페이지: https://www.cowongames.com → IR)

2. 사업보고서는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에 관하여는 전자공시시스템에 제출된 사업보고서를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 주총 집중일 개최 사유
당사는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함에 있어 주주총회 집중일을 피해 개최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보았으나, 외부감사 일정 및 이사회 일정, 원활한 주주총회를 위한 제반 준비 등 당사의 대내외 일정을 감안하여 불가피하게 집중일에 주주총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주주총회 개최시 주주총회분산 자율준수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집중일을 피하여 개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코로나바이러스 19 관련 안내사항
(1) 질병관리청 가이드에 따르면 환기가 어려운 3밀(밀폐ㆍ밀집ㆍ밀접) 실내환경 및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ㆍ합창ㆍ대화 등 비말 생성 행위가 많은 경우에는 마스크 착용을 '적극 권고'하고 있고, 발열, 기침 등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출입을 제한할 수 있다고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2) 따라서, 당사 주주총회 참석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해 주시고, 발열, 기침이 있을 경우 총회에의 참석이 제한 될 수 있음을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50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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