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4-19 15:45: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419000301
2023년 4월 19일 | ||
회 사 명 : | (주)아이엠비씨 | |
대 표 이 사 : | 이선태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암로 255, 10층 | |
(전 화)02-2105-1100 | ||
(홈페이지)https://corp.imbc.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이사 | (성 명)김남중 |
(전 화)02-2105-1100 | ||
(제24기 임시)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 정관 제19조에 의하여 제24기 임시 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소액주주(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 이하의 주식을 소유하는 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4 및 당사 정관 제19조에 의거하여 이 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시: 2023년 5월 4일(목), 오전 10시
2. 장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암로 267, 문화방송 방송센터 1층 골든마우스홀
3. 회의 목적사항
[결의 안건] 제1호 의안: 감사 민병우 선임의 건
4.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예탁결제원의 의결권 대리행사(새도우보팅)제도가 2018년 1월 1일 부터 폐지됨에 따라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 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할 수 있습니다.
5.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사항
당사는「상법」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법률 시행령」제160조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전자위임장권유 관리시스템
-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ㆍ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기간: 2023년 4월 24일 9시 ~ 2023년 5월 3일 17시
-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 전자투표 행사 또는
전자위임장 수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6. 주주총회 참석 시 준비물
- 직접 행사: 신분증
- 대리 행사: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주주 인감 날인),
주주 인감 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 신분증 등 상기 준비물 미지참 시 주주총회 입장이 불가하오니 유의 바랍니다.
7. 기타사항
- 주주총회 기념품은 제공되지 않으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4월 19일
주식회사 아이엠비씨
대표이사 이 선 태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김유정 (출석률: 100%) | 박장호 (출석률: 100%) | 박건식 (출석률: 100%) | |||
찬 반 여 부 | |||||
1 | 2023.01.06. | 1. 2022 회계연도 예산(안)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 |
2 | 2023.01.06. | 1. 2022년도 임금 인상의 건 2. 2022년도 경영성과급 지급의 건 3. 2022년도 특별격려금 지급의 건 4. 비정규직 처우 개선의 건 | 찬성 | 찬성 | - |
3 | 2023.02.15. | 1. 제23기 별도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2. 제23기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3. 2022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 찬성 | 찬성 | - |
4 | 2023.02.28. | 1. 대표이사 선임의 건 | 찬성 | 찬성 | - |
5 | 2023.03.15. | 1. 정관 일부 변경의 건 2. 이사 후보자 추천의 건 3. 제23기 정기 주주총회 소집의 건 | 찬성 | 찬성 | - |
6 | 2023.03.22. | 1. 감사 후보자 추천의 건 2. 임시 주주총회 소집의 건 | 찬성 | 찬성 | - |
7 | 2023.03.30. | 1. 대표이사 선임의 건 2. 2023년도 임원 보수 결정의 건 | 찬성 | - | 찬성 |
8 | 2023.04.07. | 1. 2022년도 경영평가성과급 지급의 건 2. 특별격려금 지급의 건 | 찬성 | - | 찬성 |
9 | 2023.04.14. | 1. 인사관리규정 개정의 건 2. 직급수당 신설의 건 | 찬성 | - | 찬성 |
※ 박장호 기타비상무이사 사임(2023.3.30.)→박건식 기타비상무이사 취임(2023.3.30.)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 | - | - | - | - |
(단위 : 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1 | 1,200,000,000 | 6,000,000 | 2,000,000 | 2023.1~3월 |
※ 주총승인금액: 사내이사가 포함된 이사 전체 보수 한도 총액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웹에이전시 (영업수익) | (주)문화방송 (최대주주) | 2023.1.1.~2023.3.31. | 18 | 4.9 |
콘텐츠사용 (영업비용) | (주)문화방송 (최대주주) | 2023.1.1.~2023.3.31.. | 21 | 6.3 |
※ 거래금액: 1분기 추정액으로 내부 결산 결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비율: 최근 사업연도의 영업수익 또는 영업비용 총액 대비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주)문화방송 (최대주주) | 웹에이전시 등 (영업수익) | 2023.1.1.~2023.3.31 | 19 | 5.2 |
(주)문화방송 (최대주주) | 콘텐츠사용 등 (영업비용) | 2023.1.1.~2023.3.31 | 23 | 6.9 |
※ 거래금액: 1분기 추정액으로 내부 결산 결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확정금액은 분기보고서 공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비율: 최근 사업연도의 영업수익 또는 영업비용 총액 대비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가. 업계의 현황
당사는 ① 디지털콘텐츠 사업 ② 웹에이전시 사업 및 국제배송대행 (용역) 사업 ③ 광고ㆍ프로모션ㆍ수수료 사업 등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1) 디지털콘텐츠 시장 규모 및 동향
디지털콘텐츠 시장은 디지털 기술 융합이 가속화되고, AI, AR/VR/MR 등 신기술 기반의 융합 콘텐츠가 확산됨에 따라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정부의 디지털콘텐츠 시장 육성을 위한 정책 지원이 확대되고,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자 및 이용량이 증가됨에 따라 향후에도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
- 자료출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국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2022.09.16.)
(2) 해외직구 시장 규모 및 동향
B2C 전자상거래는 새로운 무역가치 창출이라는 면에서 21세기 인터넷 라운드로 명명되며 WTO 차원에서 논의되어 왔으며, 미국과 EU 주도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잠정
무관세화 합의는 글로벌 해외직구시장의 확산에 일조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문배송대행업체의 등장, 온라인 커뮤니티 활성화, 해외직구 품목의 다변화 등으로 글로벌 해외직구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22년 국내 해외직구 시장도 그 성장세를 유지하며 47억 2천만 달러를 달성하였습니다.
전자상거래물품 수입통관 현황 |
- 자료출처: 관세청(2023.03.06.)
(3) 경기변동의 특성
디지털콘텐츠 영역은 대체로 경기 변동과 상관 관계가 높지 않으며, 이러한 특성으로향후에도 경기 변동에 덜 민감하게 반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지털콘텐츠 시장은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과 빠른 발전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되며, 실물경제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만, 온라인 광고 시장의 경우 오프라인 광고 시장보다는 경기 변동 민감도가 덜하지만 경기 변동 요인이 업황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가) 디지털콘텐츠
우수한 디지털콘텐츠는 당사의 매우 중요한 핵심요소로써 업계의 주된 디지털콘텐츠는 지상파 방송3사(MBC, KBS, SBS)가 제작 및 송출하는 방송물에서 비롯됩니다.
이러한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프로그램(드라마, 뉴스, 예능, 시사교양 등)별 시청률에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으나, 예외적으로 시청률과 무관하게 VOD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밖에 VOD로 서비스되는 영화 등은 극장에서의 흥행 성공 여부에 따라서 해당 VOD 판매액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나) 방송프로그램 부가적 정보 서비스
프로그램에 따른 인물정보, 대본, 장소, 소품 등에 대한 다양한 부가정보 관련 서비스는 관련 커뮤니티를 형성하거나 사이트의 매체력을 높여주어 배너광고 등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다) VOD 서비스의 편리성과 안정성
초고화질 VOD 구현, 서비스의 안정성, 그리고 결제의 편리성을 위한 인프라스트럭쳐 구축이 VOD 서비스의 중요한 요인입니다.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가) 디지털콘텐츠
디지털콘텐츠 관련 사업을 위해서는 이용자로부터 화제와 관심이 될 수 있는 영향력이 큰 콘텐츠의 확보가 중요하며, 당사는 해당 콘텐츠를 방송사 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수급하고 있습니다.
(나) 시스템 장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시스템장비는 VOD 서비스의 안정성 및 효율성을 좌우합니다. 방송콘텐츠 통합관리 시스템은 프로그램과 관련된 방송부가정보의 재생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당사는 보다 효율적인 콘텐츠 관리를 위한 시스템 업그레이드 및 신규 투자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 네트워크
사용자의 편리한 VOD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시스템 이외에도 네트워크의 안정성이 중요합니다. 당사는 논현동에 위치한 KIDC 등으로부터 충분한 회선을 확보함으로써 서비스 안정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의 주요사업은 MBC그룹의 대표 사이트인 www.imbc.com을 기반으로 디지털콘텐츠를 유ㆍ무료 서비스하고, 유통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방송콘텐츠의 다시보기를 넘어 다양한 부가콘텐츠를 제작하고, MBC그룹의 시청자와 네티즌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드라마, 예능, 라디오, 연예뉴스, 영화, 해외드라마 등의 콘텐츠와 연계된 온라인 광고사업, 프로모션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체제작 콘텐츠 공급 확대 및 서비스 강화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종속회사인 아이포터는 고객이 해외 쇼핑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해외 배송부터 통관까지 대행해 주는 국제배송대행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와 연결 종속회사는 전략적 사업단위(SBU, Strategic Business Unit)를 ① 디지털콘텐츠 사업 ② 웹에이전시 및 국제배송대행 (용역) 사업 ③ 광고 사업 ④ 프로모션(사업수익) 사업 ⑤ 수수료 사업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가) 디지털콘텐츠 유통사업
최근까지 배포된 문화체육관광부의 콘텐츠산업조사 자료에 의하면 콘텐츠산업에서 방송 콘텐츠의 매출액 규모가 가장 높으며, 방송 콘텐츠 매출 실적도 지속적으로 증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당사의 디지털 콘텐츠 유통 실적은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미비하여 점유율 산출의 의미가 크지 않습니다.
콘텐츠산업 매출액 현황 |
- 자료출처: 문화체육관광부 '2021년 기준 콘텐츠산업 조사'(2023.2.2.)
(나) 온라인광고 사업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2022년 온라인광고(PC+모바일) 매출은 8조원으로 2021년 대비 0.2%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며, 2023년에도 2022년 대비 10.2%의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산정된 2022년 온라인광고 시장에서의 당사 시장점유율은 0.07%이며, 온라인광고 매출 실적은 59억원입니다.
온라인 광고 시장 규모 |
- 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2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 보고서' (2021.03.23.)
(3) 시장의 특성
디지털콘텐츠 시장은 초고속 인터넷 망에 따라 서비스의 질과 안정성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인프라는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콘텐츠를 이용하는 디바이스의 다양성이 확대되고, 통신환경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테블릿 PC, IPTV, 노트북 등 디바이스의 다양성과 LTE, Wi-Fi, 5G 등 무선통신 서비스인프라의 발전으로 디지털콘텐츠의 유비쿼터스가 현실화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디지털카메라 및 캠코더 기능이 내장된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됨으로써 기존의 콘텐츠 이용자로서의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흥미로운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거나 편집 및 유포함에 따라서 이용자계층이 단순한 소비자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프로듀서(Producer)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블로그 및 SNS사이트는 사진 및 텍스트 중심에서 동영상 콘텐츠 부분으로 확장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 사업 시장은 디지털콘텐츠 시장의 성장 및 광고기법 등의 발달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온라인 광고의 장점 중 하나인 타겟팅은 무분별한 광고메시지의 살포가 아니라 개개인에게 필요한 정보로 다가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지역, 성별, 연령 등 인구통계학적인 관점에서 제한된 타겟팅이 이루어졌지만, 취미, 관심사, 위치정보 등 행동기반의 타겟팅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온라인 광고 상품을 개발하는 노력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또한, 본격적인 디지털 TV시대 에서는 Digital Media와 소비자가 교감하는 쌍방향 마케팅 수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Web Agency 사업은 MBC 홈페이지 및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웹사이트, 모바일플랫폼 등을 제작ㆍ운영하는 사업입니다.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네티즌의 참여가 증가하는 추세여서 웹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프로모션과 그에 따른 이용자환경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운영환경 개선은 방송형식이나 내용에도 영향을 주며 이로 인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써 다양한 발전이 기대되는 영역입니다.
해외직구 사업 시장은 모바일 쇼핑 규모가 급성장하는 추세로,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더욱 간편ㆍ보편화 되면서 앞으로도 그 규모가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방송콘텐츠를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를 기획, 개발, 제작, 유통하는 디지털콘텐츠 전문회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MBC 콘텐츠를 서비스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 노력한 결과 디지털콘텐츠 서비스의 안정화를 이루었으며, 디지털 뉴스까지 서비스 규모를 확대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당사는 뉴미디어 기반의 종합 콘텐츠 유통회사로서 자리매김 하기 위해 전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디어 재생 수 증가를 통한 광고영역 확대와 SMR 클립 광고 사업을 통해 새로운 수익 창출과 신규 콘텐츠의 화제성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당사의 신성장 동력으로서 콘텐츠 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향후 관련 실적의 증대가 예상됩니다.
(5) 조직도
조직도 |
□ 감사의 선임
제1호 의안: 감사 민병우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민병우 | 1967.11.01. | 감사 | 이사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 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민병우 | ㈜문화방송 감사 | 2023.03.~현재 | ㈜문화방송 감사 | - |
2022.06.~2023.03. | ㈜엠비씨플레이비 대표이사 | |||
2021.09.~2022.06. | ㈜엠비씨플레이비 이사 | |||
2020.02.~2021.08. | ㈜문화방송 보도본부장 | |||
2018.11.~2020.02. | ㈜문화방송 정치국에디터 | |||
2018.06.~2018.11. | ㈜문화방송 소비경제에디터 | |||
2017.12.~2018.06. | ㈜문화방송 보도국 편집센터장 | |||
2014.10.~2017.12. | ㈜문화방송 감사국 | |||
2012.12.~2014.03. | ㈜문화방송 보도국 기획취재1부장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민병우 | - | - | - |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본 후보자는 당사의 모회사인 (주)문화방송의 감사로서 당사의 비상근 감사직을 겸임하며, 해당 업무에 대한 전문성과 경영 현안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통해 기업 경영의 투명성을 제고하는 데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판단합니다. |
확인서
공시 확인서_민병우 감사님 |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 | - |
- 본 주주총회는 임시 주주총회로 해당사항이 업습니다.
ㅇ 전자투표에 관한 안내 당사는「상법」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법률 시행령」제160조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전자위임장권유 관리시스템 나. 전자투표 행사ㆍ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 전자투표 행사 또는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41900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