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트소프트 (04756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14 13:46: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4000281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년 03월 14일


회   사   명 : (주)이스트소프트
대 표 이 사 : 정상원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3 (서초동, 이스트빌딩)

(전   화) 02-583-4620

(홈페이지) https://www.estsoft.ai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대표이사 (성  명) 정상원

(전  화) 070-8850-8304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30기 정기)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상법 제365조와 당사 정관 제19조에 의거 제30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소액주주에 대한 소집 통지는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이 공고로 갈음 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일 시: 2023년 03월 29일 오전 9시

2. 장 소: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3, 이스트빌딩 6층 회의실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1) 감사보고
   2) 영업보고
   3)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제30기(2022년 01월 01일 ~ 2022년 12월 31일) 연결재무제표 및
                     별도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제2-1호 의안: 정관 제2조 사업목적 개정의 건
      제2-2호 의안: 정관 제2조 외 조문 보완의 건
   제3호 의안: 사내이사 김장중 재선임의 건
    제4호 의안: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제5호 의안: 감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제6호 의안: 주식매수선택권 부여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은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s://dart.fss.or.kr), 한국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https://kind.krx.co.kr)에서 조회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우리회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그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시스템
  -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3년 03월 19일 09시 ~ 2023년 03월 28일 17시(기간중 24시간 이용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 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
                                            (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 처리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신분증

- 대리행사: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주주 신분증 사본, 대리인의 신분증


7. 기타 참고 사항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참석주주님들에 대해 기념품을 지급하지 아니하오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김기현
사외이사
(출석률:
100%)
전형준
사외이사
(출석률:
100%)
박우진
사외이사
(출석률:
100%)
정상원
사내이사
(출석률:
100%)
김장중
사내이사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2022.02.14. 보고사항1: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 - (주) - -
제1호 의안: 제29기 연결재무제표 및 별도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 2022.02.21. 제1호 의안: 금융기관  차입에 관한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3 2022.03.10. 보고사항1: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보고 - - - -
보고사항2: 2021년 연간 실적 보고 - - - -
제1호 의안: 제29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제2호 의안: 전자투표 도입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제3호 의안: 기 부여된 주식매수선택권 취소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제4호 의안: 주식매수선택권 행사 방법 결정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제5호 의안: 타법인 주식 취득 결정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4 2022.05.11. 제1호 의안: (주)이스트시큐리티의 상환전환우선주 발행을 위한 계약 체결의 건 (주) (주) 찬성 찬성
찬성
5 2022.05.12. 보고사항1: 2022년 1분기 실적 보고 - - -
제1호 의안: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체결 결정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제2호 의안: 금융기관 단기 차입의 건 찬성 찬성 찬성
6 2022.06.22. 보고사항1: (주)라운즈의 신주식 발행 결의 보고 - - -
제1호 의안: (주)라운즈의 유상증자 참여의 건 찬성 찬성 찬성
7 2022.07.04. 제1호 의안: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체결 결정의 건 찬성 찬성 찬성
8 2022.07.25. 제1호 의안: 금융기관 차입에 관한 건 찬성 찬성 찬성
9 2022.08.11. 보고사항1: 2022년 2분기 실적 보고 - - -
제1호 의안: 기 부여된 주식매수선택권 취소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0 2022.09.27. 제1호 의안: (주)라운즈의 상환전환2우선주식 발행을 위한 계약 체결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1 2022.10.07. 제1호 의안: (주)라운즈의 상환전환3우선주식 발행을 위한 계약 체결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2 2022.11.10. 보고사항1: 2022년 3분기 실적 보고 - - -
제1호 의안: 기 부여된 주식매수선택권 취소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3 2022.12.15. 제1호 의안: 제30기 정기주주총회 개최를 위한 주주명부 기준일 설정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4 2022.12.30. 제1호 의안: 금전대여 기간 연장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주) 박우진 사외이사는 제29기 정기주주총회(2022.03.31.)에서 신규 선임되었으며, 김기현 사외이사와 전형준 사외이사가 같은 날 임기만료로 퇴임하였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주) 당사는 이사회내 별도의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3 2,000 - - (주1,2)

주1) 주총승인금액은 등기이사 전원에 대한 보수한도입니다.
주2) 사외이사(3명)는 2022년 03월 31일 임기만료로 퇴임한 김기현 사외이사, 전형준 사외이사와 2022년 03월 31일 신규선임된 박우진 사외이사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백만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매입 ㈜이스트시큐리티(종속회사) 2022.01.01~2022.01.31 723 2.22%
매입 ㈜이스트시큐리티(종속회사) 2022.02.01~2022.02.28 849 2.60%
매입 ㈜이스트시큐리티(종속회사) 2022.03.01~2022.03.31 951 2.92%
매입 ㈜이스트시큐리티(종속회사) 2022.04.01~2022.04.30 799 2.45%
매입 ㈜이스트시큐리티(종속회사) 2022.05.01~2022.05.31 831 2.55%
매입 ㈜이스트시큐리티(종속회사) 2022.06.01~2022.06.30 888 2.72%
매입 ㈜이스트시큐리티(종속회사) 2022.07.01~2022.07.31 647 1.99%
매입 ㈜이스트시큐리티(종속회사) 2022.08.01~2022.08.31 581 1.78%
매입 ㈜이스트시큐리티(종속회사) 2022.09.01~2022.09.30 608 1.87%
매입 ㈜이스트시큐리티(종속회사) 2022.10.01~2022.10.31 552 1.69%
매입 ㈜이스트시큐리티(종속회사) 2022.11.01~2022.11.30 697 2.14%
매입 ㈜이스트시큐리티(종속회사) 2022.12.01~2022.12.31 1,014 3.11%
자금대여 ㈜라운즈(종속회사) 2022.01.01~2022.08.15 450 1.38%
자금대여 ㈜라운즈(종속회사) 2022.01.01~2022.08.15 500 1.53%
자금대여 ㈜라운즈(종속회사) 2022.01.01~2022.08.15 500 1.53%
자금대여 ㈜라운즈(종속회사) 2022.01.01~2022.12.31 1,000 3.07%
자금대여 ㈜라운즈(종속회사) 2022.01.28~2022.12.31 500 1.53%
자금대여 ㈜라운즈(종속회사) 2022.03.11~2022.12.31 500 1.53%
자금대여 ㈜라운즈(종속회사) 2022.03.31~2022.12.31 500 1.53%
대여금회수 ㈜라운즈(종속회사) 2022.08.16 1,650 5.06%
종속기업투자주식취득 ㈜라운즈(종속회사)
2022.08.12 1,822 5.59%
종속기업투자주식취득 ㈜이스트글로벌(종속회사) 2022.03.11 900 2.76%

주) 최근 사업연도말 매출총액 대비 1%이상 거래에 대해 기재하였습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백만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매입 ㈜이스트시큐리티(종속회사) 2022.01.01~2022.12.31 10,349 31.75%
매출 ㈜이스트시큐리티(종속회사) 2022.01.01~2022.12.31 2,895 8.88%
매출 줌인터넷주식회사(종속회사) 2022.01.01~2022.12.31 3,659 11.23%
자금대여 ㈜라운즈(종속회사) 2022.01.01~2022.08.15 1,650 5.06%
자금대여 ㈜라운즈(종속회사) 2022.01.01~2022.12.31 2,300 7.06%
대여금회수 ㈜라운즈(종속회사) 2022.08.16 1,650 5.06%

주) 최근 사업연도말 매출총액 대비 5%이상 거래에 대해 기재하였습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AI 사업(AI 휴먼)

국내외 다양한 기업에서는 실제 인간이 아닌 소프트웨어로 만든 가상의 인간을 AI 휴먼(A.I. Human), 디지털 휴먼(Digital Human), 버추얼 휴먼(Virtual Human)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부르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정의한 사례가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 '인간의 모습과 언어, 행동을 사실적으로 모사한 3D 인간 모델'을 디지털 휴먼(Digital Human)으로 정의함.

구분 초기 디지털 휴먼 현재 디지털 휴먼
제작
기술
- CG 기술을 이용하여 제작
- 높은 제작 시간/비용, 낮은 기술 접근성
- 부자연스러운 얼굴 이미지 및 표정
- CG, AI, 모션캡쳐 기술을 복합 활용하여 제작
- 제작 시간/비용 절감, 클라우드 기반 접근성 제공
- 실제 얼굴같은 피부 표현과 표정, 움직임 등 구현
미디어 - TV, 게임, 영화 등 단방향 매체 - 전통 매체 외에 SNS를 통한 상호작용 및 인지도 확대
활용
분야
- 엔터테인먼트 분야 등 B2C 시장 - 인플루언서 마케팅, 유통, 방송, 교육/훈련, 고객 응대,
가상 비서, 시뮬레이션 등 B2C, B2B 영역 확대

(출처: SPRi analysis)
- Virtuals(https://virtuals.co): 디지털 휴먼, 버추얼 휴먼, 디지털 더블, 딥페이크 등의 관계를 아래와 같이 정의함.

관계도(출처_virtuals.co)


가상 인간 제작 관련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AI: 딥러닝을 통한 이미지 학습과 캡처 정밀도 향상을 통해 자연스럽고 정밀한 3D 인물 이미지 및 움직임 구현, 여러 사람의 얼굴 데이터를 수집해 가상 언굴 구현
- CG: 리얼타임 렌더링 엔진(Realtime Rendering Engine), 3D 스캔(3D Scan) 이용
- Motion Capture: 센서, 적외선 등을 사용하여 인체나 물체의 움직임을 추적해 디지털 형태로 기록(출처: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SPRi 이슈리포트 IS-135)
- 2D 방식과 3D 방식의 비교

구분 2D 3D
특징 - 이미지 기반 머신러닝, GAN 등
 모델 활용해 새로운 이미지 생성 가능
- AI 기반, 모션 생성해 고객과 상호 작용
장점 - 미세한 움직임과 다양한 표정
 합성, 생성 가능
- 실시간 모션캡쳐 기술 활용시
 실시간 제어 가능
한계점 - 큰 움직임, 학습하지 못한 각도나
 표정 표현은 어려움
- 고품질 모션캡처에 많은 비용 소요
- 모션캡처 진행 시 센서 부착 등
 번거로운 작업 필요

(출처: 전자신문 2022.12.14.기사, AI '버추얼 휴먼' 이제 시작이다)

AI 휴먼에 대한 수요는 코로나 19로 촉발된 비대면 콘텐츠의 확장과 메타버스(Metaverse), 혼합현실(MR, Mixed Reality)에 대한 다양한 수요의 증가와 함께 포스트펜데믹 이후에도 아래와 같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Emergen research: 글로벌 버추얼 휴먼 시장 규모를 2020년 100억달러에서 2030년 5,275억 8,000만달러로 전망
- Virtual Humans: 버추얼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가 2015년 9명에서 꾸준히 증가해 2022년 200명이 넘는 것으로 발표
- Influencer Marketing Hub: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을 2016년 17억 달러에서 2021년 138억 달러까지 전망


2) 인터넷S/W 사업
가트너(Gartner)가 2022년 4월 발표한 전 세계 IT 지출 전망에 따르면, 2022년 소프트웨어 지출은 2021년 대비 9.8%, 2023년 지출은 2022년 대비 11.8%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IT 분야 중 가장 높은 예상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현재 IT 인재의 부족으로 인해 치열한 임금 경쟁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기술 서비스 공급업체는 가격을 인상하고 있어 2022년과 2023년까지 이러한 관련 부문의 지출 증가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한편, 국내 IT 지출 전망의 경우에도 2022년 소프트웨어 지출은 2021년 대비 15.9% 성장, 2023년 지출은 2022년 대비 7.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어 국내시장 역시 소프트웨어 분야가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예상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전 세계 IT 지출 전망>

(단위: 백만 달러, %)

2021년
지출
2021년
성장률

2022년
지출
2022년
성장률
2023년
지출
2023년
성장률
데이터 센터 시스템 207,306 6.7 218,634 5.5 230,385 5.4
소프트웨어 614,494 15.9 674,889 9.8 754,808 11.8
디바이스 809,452 16.1 824,600 1.9 837,844 1.6
IT 서비스 1,185,103 10.6 1,265,127 6.8 1,372,892 8.5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1,443,419 3.4 1,448,396 0.3 1,477,798 2.0
IT전반 4,259,773 9.5 4,431,646 4.0 4,673,728 5.5

(출처: 가트너, 2022.04)

<국내 IT 지출 전망>

(단위: 백만 원, %)

2021년
지출
2021년
성장률
2022년
지출
2022년
성장률
2023년
지출
2023년
성장률
데이터 센터 시스템 3,639,808 19.5 4,016,379 10.3 3,968,741 -1.2
소프트웨어 8,762,556 11.5 10,159,514 15.9 10,922,047 7.5
디바이스 16,576,128 17.5 18,186,103 9.7 16,533,751 -9.1
IT 서비스 20,095,409 6.3 22,282,710 10.9 23,006,189 3.2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42,915,668 1.3 45,451,358 5.9 44,300,527 -2.5
IT전반 91,989,569 6.6 100,096,065 8.8 98,731,255 -1.4

(출처: 가트너, 2022.04)


2022년 09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가 발간한 '2022년 국내 정보보호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정보보호산업 중 정보보안 매출은 최근 3년간(2019년~2021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1년 정보보안 제품중에서는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이, 정보보안 관련 서비스중에서는 보안 컨설팅 매출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연도별 정보보안 매출>

(단위: 백만 원, %)
기간 정보보안
매출액(백만 원) 성장률
2019년 3,618,773 -
2020년 3,921,387 8.4%
2021년 4,549,734 16.0%

(출처: 2022년 국내 정보보호산업 실태조사)

<정보보안산업 중분류 매출 현황>

(단위: 백만 원, %)
구분 2021년
정보보안 제품
(솔루션)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943,201
앤드포인트 보안 솔루션 614,592
플랫폼보안/보안관리 솔루션 197,830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 78,623
컨텐츠/데이터 보안 솔루션 612,153
공통인프라보안 솔루션 676,657
소계 3,123,055
정보보안
관련 서비스
보안 컨설팅 501,012
보안시스템 유지관리/보안성 지속 서비스 416,134
보안관제 서비스 400,206
보안교육 및 훈련 서비스 5,645
보안인증 서비스 103,682
소계 1,426,679
합계 4,549,734

(출처: 2022년 국내 정보보호산업 실태조사)

한편 정보보안산업의 최근 채용규모를 보면 2021년에 2020년 대비 약 45.7% 증가하여 국내 정보보안산업은 매출 및 고용부문에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위: 명, %)
구분 2021년 채용 2020년 채용 증가
신입 1,351 1,061 290(27.3%)
경력 1,230 711 519(73.0%)
합계 2,581 1,772 809(45.7%)

(출처: 2022년 국내 정보보호산업 실태조사)

또한 장기화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재택 또는 원격 근무가 새로운 근무 형태로 자리잡아가면서 개인 소유의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마트 기기에 대한 BYOD(Bring Your Own Device) 보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모바일 보안 시장은 2019년 4억 6,199만 달러에서 연평균 28.2% 성장하여 2027년 33억 997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개인보다는 기업 시장에서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나라 모바일 보안시장의 사용자별 규모 및 전망

(출처: Allied Market Research, Global Mobile Security Market, 2020)


3) 인터넷포털 사업
인터넷 포털산업은 유무선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와 온라인 광고산업의 성장을 토대로 비약적으로 성장해왔습니다. 국내기관의 통계에 따르면 국내 유무선 인터넷 이용자수는 빠르게 증가하여 2021년 말 기준 4,731만명, 인터넷 이용률은 93.0%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유무선 인터넷 이용자수 및 이용률]

(단위: 만명,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이용자수

3,718

3,812

4,008

4,112

4,194

4,364

4,528

4,613

4,635 4,682 4,731

이용률

78

78.4

82.1

83.6

85.1

88.3

90.3

91.5

91.8 91.9 93.0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한편, 2022년 기준 국내 광고시장 매출액 중 온라인 광고가 전체의 5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방송광고가 27%로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분야 광고 매출액은 2020년 이후 2년 연속 증가률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2023년에는 증가율이 상승하여 10.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에는 전체 광고시장 매출액 대비 52% 수준으로 다른 광고시장 대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고 유형별 매출액 및 전년 대비 증감률(2019년~2023년)>

(단위: 백만원)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E) 2023년(E)
광고 유형별 총 광고비 14,426,928 14,120,289 15,517,375 15,767,817 16,898,084
온라인 PC DA광고 919,198 936,334 972,215 890,444 896,118
-4.8% 1.9% 3.8% -8.4% 0.6%
검색광고 952,445 903,029 807,521 656,141 600,158
-12.6% -5.2% -10.6% -18.7% -8.5%
PC 계 1,871,643 1,839,362 1,779,736 1,546,585 1,496,276
-8.9% -1.7% -3.2% -13.1% -3.3%
모바일 4,650,286 5,689,016 6,223,908 6,476,161 7,341,392
27.0% 22.3% 9.4% 4.1% 13.4%
온라인 계 6,521,929 7,528,378 8,003,643 8,022,745 8,837,668
14.1% 15.4% 6.3% 0.2% 10.2%

(출처: 2022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76~79p)


4) 인터넷게임 사업
2022년에는 2020년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의 유행이 계속되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은 2021년에 비해 코로나19의 영향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며 실외 활동이 본격화 되었습니다. 이에 아케이드 게임이나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과 같은 게임 유통시장의 성장이 예상되며, 콘솔이나 PC 게임은 소폭 하락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매출액의 성장과 무관하게 인건비 등 제반 비용의 상승으로 인해 실제 국내 게임 업계의 영업이익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2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2021년 대비 8.5% 성장해 22조 7,723억 원에 달할 전망입니다.

국내 게임 시장의 규모와 전망(2020년~2024년)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억원, %)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E) 2023년(E) 2024년(E)
매출액 성장률 매출액 성장률 매출액 성장률 매출액 성장률 매출액 성장률
PC 49,012 2.0 56,373 15.0 56,238 -0.2 54,789 -2.6 57,634 5.2
모바일 108,311 39.9 121,483 12.2 138,559 14.1 150,891 8.9 164,489 9.0
콘솔 10,925 57.3 10,520 -3.7 10,078 -4.2 10,376 3.0 11,160 7.6
아케이드 2,272 1.6 2,733 20.3 3,031 10.9 3,283 8.3 3,604 9.8
PC방 17,970 -11.9 18,408 2.4 19,192 4.3 21,015 9.5 20,883 -0.6
아케이드 게임장 365 -48.1 396 8.6 625 57.6 8/16 30.6 808 -1.0
합계 188,855 21.3 209,913 11.2 227,723 8.5 241,170 5.9 258,578 7.2
(출처: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나. 회사의 현황


1) AI 사업(AI 휴먼)

AI 휴먼 사업은 당사의 2022년 3월 31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사업목적에 추가된 신규 사업입니다. 당사의 AI 휴먼은 부설연구소 A.I. Human Lab을 통해 자체 개발한 포토-리얼리스틱(Photo-Realistic) 방식으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실제 인간과 외모, 목소리 등 외형적으로 차이가 없고 자연스러운 점이 특징입니다.  2022년 10월 사옥 내에 현존 최고 화질(8K)로 구현 가능한 'AI 스튜디오 페르소(AI Studio Perso)'를 오픈하였으며, 스튜디오에서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맞는 균일한 품질의 AI 휴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AI 휴먼은 동명(AI Studio Perso)의 영상제작 플랫폼에 탑재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됩니다.

AI 휴먼은 크게 실존하는 인물의 영상(얼굴과 목소리)을 딥러닝으로 학습하여 만든 AI 클론(AI Clone)과 현실에 없는 가상의 외모와 정체성을 가진 AI 페르소나(AI Persona)로 구분하여 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AI 클론 기술로 국내 최초 한ㆍ영 동시 발화가 가능한 AI 영어강사를 제작, 공급한 사례가 있습니다.

제작 방식 제작 사례
AI 클론 AI 앵커, AI 인터넷강사, AI 영어강사(국,영문 동시 발화)
AI 페르소나 AI 인터넷강사, AI 애널리스트, AI 필라테스 강사, AI 사원


AI 클론 제작 방식(이스트소프트)

AI 페르소나 제작 방식(이스트소프트)


한편, 사진을 움직이는 영상으로 만드는 기술을 개발하여 '움직이는 AI 사진전'을 개최한 바 있으며, 음성을 인식하여 텍스트로 전환하는 기술(Speech To Text) 등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인터넷S/W 사업

당사의 대표적인 S/W 제품인 '알툴즈'는 알집, 알PDF, 알캡쳐 등 10가지 PC용 S/W와 알집, 알송, 알약 등 3가지 모바일용 S/W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 고객은 무료로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기업 및 공공/교육기관에서는 해당 라이선스를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협업 플랫폼 '팀업'은 기업용 메신저를 기반으로 그룹피드, 일정, 할일 등 업무 관리가 가능하며 AI 챗봇으로 결재봇, 통계봇, 검색봇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표준화된 SaaS 클라우드 형식, 고객사 요구에 맞춘 On-Premise 구축형, 클라우드 인프라에 팀업을 구축하는 IaaS Hybrid 방식, 팀업 SaaS를 이용하되 데이터만 분리하여 저장하는 SaaS Hybrid 방식 등 4가지 유형의 팀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종속회사인 (주)이스트시큐리티에서는 국내 대표 백신 '알약'과 알려지지 않은 위협 의심 행위를 사전 차단하는 '알약 EDR', 딥러닝 기반 악성코드 위협 대응 솔루션 '쓰렛인사이드(Threat Inside)'의 유기적인 연동을 통해 통합 보안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개용 '알약'은 행위기반 차단 기능을 통해 2020년에는 약 77만 개, 2021년에는 62만 개의 랜섬웨어를 차단하는 등 매년 그 성능을 입증하고 있으며, 연간 1억 9천만건 이상의 악성코드를 탐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2022년 05월 150억 원 규모의 상장 전 투자 유치(Pre IPO)에 성공했으며, 투자금을 활용한 사업 확장 및 인수합병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3) 인터넷포털 사업

주요종속회사 줌인터넷(주)은 검색포털 '줌닷컴(zum.com)'과 줌 모바일 어플을 제공하고 있으며, 검색, 뉴스, 커뮤니티, 쇼핑, 블로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줌닷컴을 통해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쇼핑광고 등에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2020년 01월 출시한 AI 추천 콘텐츠 비즈니스 플랫폼 '딥다이브'를 통해영상 콘텐츠 추천과 광고 영상을 함께 제공하는 방식으로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한편, 줌인터넷은 테크핀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기위해 줌닷컴 내에 'ZUM 투자' 페이지를 2021년 12월 오픈하였습니다. ZUM 투자 페이지에서는 국내ㆍ해외증시 맵, 전문가 인사이트, 실시간 테마 뉴스, 증권사 리포트 요약, 종목 토론방, 투자 캘린더, 종목별 시세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3년 03월에는 올인원 투자정보 플랫폼 '인베스팅뷰'를 출시하였습니다. '인베스팅뷰'는 국내ㆍ해외증시 맵, 투자 커뮤니티, 실시간 투자 속보 및 AI 기반 호악재 분석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자산운용업

종속회사 엑스포넨셜자산운용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른 일반사모집합투자업, 투자자문업, 투자일임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8년 01월 펀드 운용을 시작하여 2022년 12월말 기준 약 1,386억원(투자자문 및 투자일임 포함) 규모의 펀드 자산(AUM)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엑스포넨셜자산운용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투자를 추구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리서치, 투자기회에 기반한 포트폴리오 구축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5) 커머스 사업

종속회사 라운즈는 실시간 가상피팅 안경 쇼핑몰 '라운즈(ROUNZ)'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남 및 판교 직영매장과 파트너 안경원, '라운즈' 어플 및  라운즈닷컴(rounz.com)을 통해 O2O(Online to Offline) AI 안경 쇼핑을 제공합니다. 개인 고객은 온라인에서 마음에 드는 안경테를 구매해 집 근처 파트너 안경원으로 배송받고, 안경원에서 도수렌즈까지 구매할 수 있습니다. 라운즈는 전국 500여개 파트너 안경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안경원과 비교할 때 가장 많은 파트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파트너 안경원을 위한 라운즈 파트너스 온라인 쇼핑몰(rounzpartners.com)을 오픈하고 B2C와 B2B 시장 모두를 공략하는 국내 최대 아이웨어 플랫폼이 되기 위해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라운즈가 제공하는 가상피팅 기술은 이스트소프트의 A.I. Human Lab에서 개발한 증강현실(AR) 기술입니다. 당사의 기술은 2D 사진에서 안경 정보를 추출하고, 3D 정보로 재구성하는 방식으로 안경 모형을 만들어 소비자에게 제공합니다. 3D 스캐너를 이용한 모델링 방식에 비해 1/100 수준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기술로, '라운즈' 앱이 국내 유일의 가상피팅과 대량판매가 가능한 아이웨어 앱으로 성장할 수 있는 핵심 기술입니다.


6) 인터넷게임 사업
주요종속회사 이스트게임즈는 카발 IP를 활용한 온라인/모바일 게임을 비롯해 SNS장르 모바일 게임 '고양이 다방'과 '고양이 다방2: 포레스트'를 함께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카발 온라인은 2005년 출시되었으며, 해외 60여 개국에서 15개 언어로 누적 3,100만 명의 유저에게 사랑 받는 글로벌 MMORPG입니다. 2019년 05월에는 국내에서 카발 온라인 IP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MMORPG '카발 모바일'을 출시하였습니다. 2020년 11월에는 '카발 모바일'의 글로벌 시장 첫 번째 진출 국가로 태국을 선정하여 오픈 베타 테스트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CBT 사전 신청자만 35만명 이상을 기록하였고, 공개 테스트 하루 만에 앱스토어 인기 순위 1위, 매출 순위 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2021년 08월에는 필리핀에서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카발 모바일은 필리핀 출시 3일 만에 구글 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3위를 달성하고, 이후 꾸준히 상승해 출시 2주 만에 전체 앱 매출 1위를 달성하는 등 호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스트게임즈는 향후에도 카발 모바일의 지속적인 해외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카발 온라인/모바일 외에도 2015년 SNG(Social Network Game)인 고양이 다방을 출시하며 수년째 꾸준히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3년 03월 FULL 3D 기반의 모바일 SNG 후속작인 '고양이다방2: 포레스트'를 론칭하며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스트게임즈는 게임 개발 뿐만 아니라 2022년 01월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과 대체불가토큰(NFT) 판매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으며, 향후 게임 IP를 활용한 NFT 작품 및 굿즈 상품 등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 조직도

이스트소프트 조직도(공시일 현재)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Ⅲ. 경영참고사항 → 1. 사업의 개요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향후 전자공시시스템(https://dart.fss.or.kr)과 당사 홈페이지(https://www.estsoft.ai)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30(당) 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29(전) 기말  2021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이스트소프트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30(당) 기말 제 29(전) 기말
자   산

I. 유동자산 111,428,829,702 100,157,836,266
  현금및현금성자산 46,934,384,932 38,483,001,424
  금융기관예치금 23,499,969,368 14,700,000,000
  매출채권및기타채권 9,802,543,580 10,675,356,256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24,877,492,365 31,453,183,512
  상각후원가측정금융자산 100,000,000 -
  기타유동금융자산 144,717,748 62,353,184
  기타유동자산 3,347,881,115 2,809,536,133
  당기법인세자산 248,526,585 26,883,196
  재고자산 2,473,314,009 1,947,522,561
II. 비유동자산 73,597,562,465 77,329,647,66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3,945,348 3,945,348
  관계기업투자주식 2,077,740,277 3,721,065,428
  유형자산 64,214,170,346 65,114,686,154
  무형자산 1,451,256,762 2,005,157,845
  이연법인세자산 4,529,655,091 5,067,992,997
  기타비유동금융자산 913,957,368 1,137,078,430
  기타비유동자산 406,837,273 279,721,458
자  산  총  계 185,026,392,167 177,487,483,926
부   채    
I. 유동부채 41,722,676,611 49,992,773,672
  단기차입금 - 1,500,000,000
  유동성장기차입금 17,000,000,000 23,000,000,000
  미지급금 4,786,733,816 4,340,373,479
  미지급비용 2,983,985,321 3,623,201,778
  미지급법인세 84,137,521 611,984,209
  기타유동부채 4,965,336,061 5,287,568,654
  리스부채(유동) 289,292,239 281,689,903
  이연수익(유동) 7,613,124,772 7,347,888,768
  유동성상환전환우선주부채 4,000,066,881 4,000,066,881
  유동성상환전환우선주부채상환할증금 3,163,443,679 3,163,443,679
  유동성상환전환권조정 (7,161,686,911) (7,429,489,857)
  유동성상환전환우선주파생상품부채 3,535,995,445 513,532,358
  파생상품부채 462,247,787 3,752,513,820
II. 비유동부채 63,897,546,959 37,816,330,508
  장기차입금 11,000,000,000 -
  복구충당부채 35,352,380 34,894,671
  리스부채 1,603,076,321 2,495,399,450
  이연법인세부채 1,344,571,743 1,274,270,795
  비지배지분부채 21,080,635,241 21,964,878,688
  이연수익 1,316,172,059 1,189,893,500
  상환전환우선주부채 17,999,829,320 -
  상환전환우선주부채상환할증금 11,530,510,584 -
  상환전환권조정 (17,890,557,333) -
  상환전환우선주파생상품부채 6,729,525,479 -
  장기파생상품부채 650,485,585 -
  장기미지급비용 - 200,720,087
  종업원급여부채 8,258,444,546 10,156,489,588
  기타비유동부채 239,501,034 499,783,729
부  채  총  계 105,620,223,570 87,809,104,180
자   본    
I. 지배지분 55,041,852,990 62,292,555,133
  자본금 5,688,216,000 5,687,566,000
  자본잉여금 24,063,640,880 24,048,332,559
  기타자본항목 (1,608,698,027) 1,781,483,527
  기타포괄손익누계액 20,798,431,831 20,374,940,872
  이익잉여금 6,100,262,306 10,400,232,175
II. 비지배지분 24,364,315,607 27,385,824,613
자  본  총  계 79,406,168,597 89,678,379,746
자본및부채총계 185,026,392,167 177,487,483,926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30(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9(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스트소프트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30(당) 기 제 29(전) 기
I. 영업수익 88,767,503,742 89,582,769,308
II. 영업비용 94,435,776,476 79,459,319,253
III. 영업이익(손실) (5,668,272,734) 10,123,450,055
IV. 금융수익 5,408,477,198 9,085,830,601
V. 금융비용 6,364,306,026 12,855,354,042
VI. 기타영업외수익 532,969,148 1,516,956,942
VII. 기타영업외비용 593,686,321 324,509,306
VIII. 지분법이익 13,193,911 23,283,258
IX. 지분법손실 16,689,956 185,139,903
X.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6,688,314,780) 7,384,517,605
XI. 법인세비용 386,647,286 753,973,878
XII. 계속영업이익(손실) (7,074,962,066) 6,630,543,727
XIII. 중단영업손실 (1,149,818,101) (3,153,651,765)
XIV. 당기순이익(손실) (8,224,780,167) 3,476,891,962
  지배지분순이익(손실) (6,101,866,980) 4,705,857,440
  비지배지분순손실 (2,122,913,187) (1,228,965,478)
XV. 기타포괄이익 2,495,038,825 781,247,475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해외사업환산이익 423,490,959 576,351,120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2,606,615,225 227,752,927
    법인세효과 (535,067,359) (22,856,572)
XVI. 총포괄손익 (5,729,741,342) 4,258,139,437
  지배기업 순이익(손실) (3,836,962,247) 5,362,364,344
  비지배지분 (1,892,779,095) (1,104,224,907)
XVII. 지배기업소유지분 주당이익(손실)    
   계속영업기본주당이익(손실) (583) 569
   계속영업희석주당이익(손실) (583) 566
   중단영업기본주당손실 (30) (85)
   중단영업희석주당손실 (30) (85)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30(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9(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스트소프트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항목 기타포괄
손익누계액
이익잉여금 비지배지분 총   계
2021. 1. 1(전기초) 4,949,700,000 7,658,568,573 2,213,158,461 19,905,400,208 5,477,282,469 28,170,290,293 68,374,400,004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 4,705,857,440 (1,228,965,478) 3,476,891,962
  기타포괄손익
    해외사업환산손익 - - - 576,351,120 - - 576,351,120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 80,155,784 124,740,571 204,896,355
    재평가잉여금 - - - (106,810,456) 136,936,482 - 30,126,026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전환사채 전환권 행사 632,191,000 13,005,678,397 - - - - 13,637,869,397
    주식매입선택권 행사 105,675,000 3,384,085,589 (1,227,337,609) - - - 2,262,422,980
    자기주식의 취득 - - (1,971,448,200) - - - (1,971,448,200)
    주식기준보상 - - 2,112,751,438 - - 344,712,213 2,457,463,651
    비지배주주와의 거래 - - 195,331,766 - - (24,952,986) 170,378,780
    주식선택권 법인세효과 - - 459,027,671 - - - 459,027,671
2021. 12. 31(전기말) 5,687,566,000 24,048,332,559 1,781,483,527 20,374,940,872 10,400,232,175 27,385,824,613 89,678,379,746
2022. 1. 1(당기초) 5,687,566,000 24,048,332,559 1,781,483,527 20,374,940,872 10,400,232,175 27,385,824,613 89,678,379,746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손실) - - - - (6,101,866,980) (2,122,913,187) (8,224,780,167)
  기타포괄손익
    해외사업환산손익 - - - 423,490,959 - - 423,490,959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 1,841,413,774 230,134,092 2,071,547,866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주식매입선택권 행사 650,000 15,308,321 - - - - 15,958,321
    주식기준보상 - - 58,817,618 - - 2,748,531,332 2,807,348,950
    자기주식의 취득 - - (2,605,930,950) - - - (2,605,930,950)
    연결실체와의 자본거래 - - - - (39,516,663) - (39,516,663)
    비지배주주와의 거래 - - (384,040,551) - - (3,877,261,243) (4,261,301,794)
    주식선택권 법인세효과 - - (459,027,671) - - - (459,027,671)
2022. 12. 31(당기말) 5,688,216,000 24,063,640,880 (1,608,698,027) 20,798,431,831 6,100,262,306 24,364,315,607 79,406,168,597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30(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9(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스트소프트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30(당) 기 제 29(전) 기
I. 영업활동현금흐름 199,038,472 11,226,687,175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 2,032,278,471 13,646,125,590
  (1) 당기순이익(손실) (8,224,780,167) 3,476,891,962
  (2) 조정 10,822,927,776 10,287,417,310
    법인세비용 386,647,286 753,973,878
    대손상각비(환입) (70,151,824) (29,385,865)
    퇴직급여 2,805,481,845 2,538,511,018
    감가상각비 2,439,501,401 2,820,842,451
    유형자산처분손실 43,881,768 13,657,232
    유형자산폐기손실 - 1,049,195
    무형자산처분손실 29,000 -
    무형자산상각비 409,601,536 395,789,334
    무형자산손상차손 28,000,000 -
    재고자산평가손실(환입) (368,926,803) 415,614,595
    외화환산손실 73,675,648 6,248,253
    이자비용 1,817,861,919 968,341,537
    외화환산이익 (2,441,378) (4,504,992)
    주식보상비용 2,807,348,950 2,457,463,651
    종속기업투자주식처분이익 - (723,492,860)
    관계기업투자주식처분손실 - 8,824,782
    파생상품거래이익 - (3,223,919,225)
    파생상품거래손실 - 1,885,625,830
    파생상품평가이익 (3,965,275,510) (838,896,392)
    파생상품평가손실 4,140,910,292 5,504,983,82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처분이익 (102,952,062) (3,683,117,167)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처분손실 64,925,919 1,194,973,2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 (160,709,466) (657,472,362)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실 74,739,932 43,573,425
    지분법이익 (13,193,911) (23,283,258)
    지분법손실 16,689,956 185,139,903
    기타 현금의 유출이 없는 비용 등 2,134,996,235 1,301,001,672
    이자수익 (968,730,959) (372,854,904)
    유형자산처분이익 (16,870,508) (14,402,030)
    무형자산손상차손환입 - (212,575,200)
    채무면제이익 - (353,531,171)
    배당금수익 (14,995) (58,441,627)
    법인세환급액 (367,827,567) -
    기타 현금의 유입이 없는 수익 등 (384,268,928) (12,319,413)
  (3) 자산 및 부채의 증감 (565,869,138) (118,183,682)
    매출채권및기타채권의 감소(증가) (506,196,518) 1,705,451,545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의 감소(증가) 3,145,871,890 (1,097,290,715)
    기타유동자산의 증가 (695,487,882) (1,190,946,239)
    재고자산의 감소(증가) (156,864,645) 1,146,859,215
    기타비유동자산의 증가 (154,743,015) (13,983,404)
    사외적립자산의 증가 (206,271,979) (241,255,816)
    미지급금의 증가(감소) 377,748,571 (3,155,620,858)
    미지급비용의 감소 (640,461,351) (6,231,582)
    기타유동부채의 증가(감소) 18,462,081 (669,662,844)
    이연수익의 증가 656,527,243 1,672,439,121
    사모투자펀드출자금의 증가 (331,284,870) -
    기타장기종업원급여부채의 감소 (16,793,218) (186,781,573)
    퇴직금의 지급 (1,863,685,369) (1,504,756,554)
    적립금충당부채의 증가(감소) 46,116,503 (1,615,774)
    기타비유동부채의 증가(감소) (238,806,579) 3,425,211,796
 2. 이자의 수취 839,987,486 276,147,522
 3. 이자의 지급 (1,000,261,480) (569,477,536)
 4. 배당금의 수취 14,995 46,554,971
 5. 법인세의 납부 (1,672,981,000) (2,172,663,372)
II. 투자활동현금흐름 (10,980,594,734) (23,113,304,313)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27,503,798,283 24,172,074,713
    기타금융자산의 감소 25,235,601,900 11,972,841,579
    종속기업투자주식에 따른 순증감 125,963,485 160,502,261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 1,612,256,779
    관계기업투자주식의 처분 1,818,978,401 -
    상각후원가측정금융자산의 처분 - 10,000,000,000
    유형자산의 처분 56,248,131 173,818,755
    정부보조금의 수령 266,324,999 202,511,339
    보증금의 감소 681,367 50,144,000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38,484,393,017) (47,285,379,026)
    기타금융자산의 증가 33,840,956,340 20,237,811,850
    관계기업투자주식의 취득 200,014,995 2,600,013,568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1,291,446,667 14,095,850,491
    상각후원가측정금융자산의 취득 100,000,000 7,000,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2,707,141,191 2,655,881,874
    무형자산의 취득 263,573,824 639,641,931
    정부보조금의 상환 - 3,351,389
    보증금의 증가 81,260,000 52,827,923
III. 재무활동현금흐름 18,923,575,366 14,549,735,296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32,233,201,987 17,996,367,795
    차입금의 증가 13,850,000,000 1,990,000,000
    상환전환우선주발행 17,999,829,320 -
    기타비유동금융부채의 증가 149,011,400 2,495,706,489
    유상증자 234,361,267 13,510,661,306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3,309,626,621) (3,446,632,499)
    차입금의 감소 10,350,000,000 865,000,000
    리스부채의 감소 311,048,290 608,168,299
    임대보증금의 감소 34,100,000 -
    주식발행직접비용 8,547,381 2,016,000
    자기주식의 취득 2,605,930,950 1,971,448,200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8,142,019,104 2,663,118,158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38,483,001,424 35,479,032,367
VI. 외화표시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309,364,404 340,850,899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46,934,384,932 38,483,001,424




재 무 상 태 표
제 30(당) 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29(전) 기말  2021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이스트소프트 (단위 : 원)
과                        목 제 30(당) 기말 제 29(전) 기말
자   산

I. 유동자산 18,446,078,810 20,748,139,888
 현금및현금성자산 4,395,945,586 4,263,304,680
 금융기관예치금 3,200,000,000 5,000,000,000
 매출채권및기타채권 4,585,103,288 5,031,258,562
 기타유동금융자산 120,000,000 840,000,000
 기타유동자산 6,079,948,386 5,613,576,646
 당기법인세자산 65,081,550 -
II. 비유동자산 86,835,507,651 85,048,831,854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3,945,348 3,945,348
 종속기업투자주식 26,442,518,307 25,542,201,162
 관계기업투자주식 100,028,563 100,013,568
 유형자산 46,942,718,615 45,917,804,632
 무형자산 884,387,772 1,061,492,731
 투자부동산 10,854,910,337 10,961,904,900
 기타비유동금융자산 498,521,766 497,309,597
 기타비유동자산 1,108,476,943 964,159,916
자  산  총  계 105,281,586,461 105,796,971,742
부   채

I. 유동부채 33,649,715,935 39,267,473,400
 유동성장기차입금 17,000,000,000 23,000,000,000
 미지급금 2,965,991,502 3,232,653,815
 미지급비용 893,748,834 799,938,126
 당기법인세부채 - 60,286,626
 기타유동부채 1,196,572,115 1,093,970,685
 이연수익 7,541,722,724 7,261,968,489
 리스부채 51,613,879 66,141,839
 유동성파생상품부채 4,000,066,881 3,752,513,820
II. 비유동부채 20,790,292,599 7,337,726,821
 장기차입금 11,000,000,000 -
 기타비유동금융부채 722,030,000 353,000,000
 리스부채 214,355,994 280,288,141
 이연수익 1,312,247,451 1,178,296,370
 종업원급여부채 3,838,269,503 4,907,417,394
 기타비유동부채 43,306,257 28,802,422
 이연법인세부채 660,223,442 589,922,494
 파생상품부채 2,999,859,952 -
부  채  총  계 54,440,008,534 46,605,200,221
자   본

I.자본금 5,688,216,000 5,687,566,000
II.자본잉여금 24,051,620,097 24,036,311,776
III.기타자본항목 (10,356,597,424) (8,502,022,863)
Ⅳ.기타포괄손익누계액 17,574,157,542 17,574,157,542
Ⅴ.이익잉여금 13,884,181,712 20,395,759,066
자  본  총  계 50,841,577,927 59,191,771,521
자본 및 부채 총계 105,281,586,461 105,796,971,742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30(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9(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스트소프트 (단위 : 원)
과                        목 제 30(당) 기 제 29(전) 기
I. 영업수익 32,594,969,426 28,809,568,338
II. 영업비용 33,995,558,206 28,422,139,624
III. 영업이익(손실) (1,400,588,780) 387,428,714
IV. 금융수익 320,604,971 223,308,072
V. 금융비용 6,470,229,327 7,934,988,562
VI. 기타영업외수익 8,505,028 2,377,909,909
VII. 기타영업외비용 517,358,642 601,555,118
VIII. 법인세비용차감전이익(손실) (8,059,066,750) (5,547,896,985)
IX. 법인세비용(수익) (591,091,101) (44,355,754)
X. 당기순이익(손실) (7,467,975,649) (5,503,541,231)
XI. 기타포괄손익 956,398,295 103,508,940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1,210,630,753 132,703,769
    법인세효과 (254,232,458) (29,194,829)
XII. 총포괄이익(손실) (6,511,577,354) (5,400,032,291)
XIII. 주당손익

   기본및희석주당이익(손실) (751) (565)


자 본 변 동 표 
제 30(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9(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스트소프트 (단위 : 원)
과     목 자 본 금 자본잉여금 기타
자본항목
기타포괄손익
누계액
이익잉여금 총   계
2021. 1. 1(전기초) 4,949,700,000 7,646,547,790 (6,735,155,052) 17,574,157,542 25,795,791,357 49,231,041,637
총포괄손익:
 당기순손실 - - - - (5,503,541,231) (5,503,541,231)
 기타포괄손익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 103,508,940 103,508,940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전환사채 전환권 행사 632,191,000 13,005,678,397 - - - 13,637,869,397
 주식매입선택권 행사 105,675,000 3,384,085,589 (1,227,337,609) - - 2,262,422,980
 주식보상비용의 인식 - - 972,890,327 - - 972,890,327
 주식보상비용의 이연법인세효과 - - 459,027,671 - - 459,027,671
 자기주식의 취득 및 처분  -  - (1,971,448,200)  -  - (1,971,448,200)
2021. 12. 31(전기말) 5,687,566,000 24,036,311,776 (8,502,022,863) 17,574,157,542 20,395,759,066 59,191,771,521
2022. 1. 1(당기초) 5,687,566,000 24,036,311,776 (8,502,022,863) 17,574,157,542 20,395,759,066 59,191,771,521
총포괄손익:
 당기순손실 - - - - (7,467,975,649) (7,467,975,649)
 기타포괄손익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 956,398,295 956,398,295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주식보상비용의 인식 - - 1,214,230,981 - - 1,214,230,981
   주식매입선택권 행사 650,000 15,308,321 (3,846,921) - - 12,111,400
   주식보상비용의 이연법인세효과 - - (459,027,671) - - (459,027,671)
   자기주식의 취득 및 처분 - - (2,605,930,950) - - (2,605,930,950)
2022. 12. 31(당기말) 5,688,216,000 24,051,620,097 (10,356,597,424) 17,574,157,542 13,884,181,712 50,841,577,927


현 금 흐 름 표
제 30(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9(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스트소프트 (단위 : 원)
과                        목 제 30(당) 기 제 29(전) 기
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507,365,687 256,597,978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 1,236,802,908 2,032,536,313
(1) 당기순손실 (7,467,975,649) (5,503,541,231)
(2) 조정 9,744,682,064 9,354,825,353
  법인세수익 (591,091,101) (44,355,754)
  대손상각비(환입) 12,917,935 (18,653,406)
  기타의대손상각비(환입) 2,344,680,526 (72,718,489)
  퇴직급여 1,331,718,344 1,267,814,788
  감가상각비 1,102,986,465 1,143,611,197
  무형자산상각비 193,075,959 200,097,866
  유형자산처분손실 275,500 761,568
  무형자산처분손실 29,000 -
  무형자산손상차손 165,500,000 -
  이자비용 873,305,887 731,282,678
  주식보상비용 1,214,230,981 927,288,277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주식손상차손 171,643,000 531,971,115
  파생상품평가손실 3,247,413,013 5,504,983,820
  외화환산손실 19 6
  유형자산처분이익 (2,523,336) (101,444,381)
  이자수익 (317,059,232) (221,380,691)
  외화환산이익 (2,405,901) (1,592,179)
  종속기업투자주식처분이익 - (280,252,294)
  배당금수익 (14,995) (13,568)
  무형자산손상차손환입 - (212,575,200)
(3) 자산 및 부채의 증감 (1,039,903,507) (1,818,747,809)
  매출채권및기타채권의 감소(증가) 414,936,141 (678,348,228)
  기타유동자산의 증가 (404,551,915) (668,742,004)
  기타비유동자산의 증가 (206,136,852) (45,684,631)
  미지급금의 감소 (278,536,688) (43,800,253)
  미지급비용의 증가 93,810,708 135,835,190
  기타유동부채의 증가(감소) 117,105,265 (533,611,187)
  기타비유동부채의 감소 - (4,500,000)
  퇴직금의 지급 (1,095,207,654) (836,362,778)
  사외적립자산의 증가 (95,027,828) (164,089,300)
  이연수익의 증가 413,705,316 1,020,555,382
2. 이자의 수취 289,467,735 107,411,566
3. 이자의 지급 (841,683,695) (456,499,297)
4. 배당금의 수취 14,995 13,568
5. 법인세의 납부 (177,236,256) (1,426,864,172)
Ⅱ.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094,249,359) (6,428,858,618)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 유입액 13,612,846,221 3,427,466,272
  유형자산의 처분 2,721,221 152,938,163
  정부보조금의 수령 260,125,000 123,140,000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처분 - 1,379,040,165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11,700,000,000 -
  대여금의 감소 1,650,000,000 1,772,203,944
  보증금의 감소 - 144,000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 유출액 (16,707,095,580) (9,856,324,890)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9,900,000,000 5,000,000,000
  보증금의 증가 80,000,000 41,000,000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2,721,960,145 1,379,041,260
  관계기업투자주식의 취득 14,995 13,568
  대여금의 증가 1,500,000,000 1,500,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2,323,620,440 1,686,901,446
  무형자산의 취득 181,500,000 249,368,616
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717,118,696 (188,072,367)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 유입액 13,423,641,400 2,267,628,508
  차입금의 증가 13,000,000,000 -
  주식매수선택권의 행사 12,111,400 2,258,628,508
  임대보증금의 증가 411,530,000 9,000,000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 유출액 (10,706,522,704) (2,455,700,875)
  차입금의 감소 8,000,000,000 375,000,000
  리스부채의 감소 58,091,754 79,002,675
  자기주식의 취득 2,605,930,950 1,971,448,200
  임대보증금의 감소 42,500,000 30,250,000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I+ II+III) 130,235,024 (6,360,333,007)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4,263,304,680 10,622,045,514
VI. 외화표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2,405,882 1,592,173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4,395,945,586 4,263,304,680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단위: 천원)
구  분 당기 전기
처분예정일 : 2023년 3월 29일 처분일 : 2022년 3월 31일
미처분이익잉여금
13,790,649
20,302,226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20,302,226
25,702,258
당기순손실 (7,467,975)
(5,503,541)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956,398
103,509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13,790,649
20,302,226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해당사항 없음.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제2-1호 의안: 정관 제2조 사업목적 개정의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2조(목적)

회사는 다음의 사업을 영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1. ~ 20. (생략)

(신설)

 

 

 

 

 

 

 

 

 

 

 

 

 

 

 

 

 

 

 

 

 

 


 

21. 기타 목적사업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제2조(목적)

회사는 다음의 사업을 영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1. ~ 20. (좌동)

21. 전자금융업

22. 선불전자지급업

23. 상품권판매업

24. 블록체인 기술 기반 암호화 자산(NFT 포함)의 개발, 매매 및 중개업

25. 블록체인 기술 기반 암호화 자산(NFT 포함) 관련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 중개, 마케팅업, 광고대행업

26. 블록체인 기술 관련 기타 정보서비스업

27.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서비스업

28. 교육 컨설팅업

29. 원격 교육 및 운영업

30. 교육 관련 용역의 수행 사업

31. 온라인 위탁교육 서비스업

32. 교육콘텐츠 공급업

33. 교재 출판사업

34. 학습프로그램의 개발 및 공급사업

35. 디지털 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업

36. 기타 목적사업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 좌동(1. ~20.)

- 유료 포인트 사업 추진

(21. ~ 23.)

 

- NFT 사업 추진

(24. ~ 26.)

 

 

 

 

 

 

 

- 교육사업 추진

(27. ~ 35.)

 

 

 

 

 

 

 

 


 

 

- 조문 순서 변경(21.→36.)

 


제2-2호 의안: 정관 제2조 외 조문 보완의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7조 (주식의 종류)

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종류는 기명식 보통주식 및 기명식 우선주식으로 한다.

제7조 (주식의 종류)

회사가 발행할 주식은 보통주식과 종류주식으로 한다.

 

- 코스닥협회 표준정관 반영

(제9조, 표현 수정)

제9조 (신주인수권)

1. (생략)

2. 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주주 이외의 자에게 신주를 배정할 수 있다.

 

① ~ ⑬ (생략)

3. (생략)

4. (생략)

제9조 (신주인수권)

1. (좌동)

2. 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주주 이외의 자에게 신주를 배정할 수 있다.

① ~ ⑬ (좌동)

3. (좌동)

4. (좌동)


 

- 코스닥협회 표준정관 반영

(제10조)

- 조문 정비(이사회의 결의로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할 때 신주를 배정할 수 있음을 명시)

제16조 (전환사채의 발행)

1. (생략)

① ~ ② (생략)

③ 긴급한 자금의 조달을 위하여 국내외 금융기관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④ ~ ⑥ (생략)

2. ~ 4. (생략)

제16조 (전환사채의 발행)

1. (좌동)

① ~ ② (좌동)

③ 긴급한 자금의 조달을 위하여 국내외 금융기관 또는 기관투자자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④ ~ ⑥ (좌동)

2. ~ 4. (좌동)

 

 

 

- 코스닥협회 표준정관 반영

(제18조, 발행가능대상 수정)

 

 

 

제18조 (사채발행에 관한 준용규정)

제12조(명의개서대리인) 제12조의 규정은 사채발행의 경우에 준용한다.

제18조 (사채발행에 관한 준용규정)

제12조의 규정은 사채발행의 경우에 준용한다.

 

 

- 조문 정비(중복 표현 삭제)

 

 

제37조 (상근감사의 직무와 의무)

1. ~ 5. (생략)

6. 감사는 필요하면 회의의 목적사항과 소집이유를 적은 서면을 이사(소집권자가 있는 경우에는 소집권자)에게 제출하여 이사회 소집을 청구할 수 있다. 

7. 제7항의 청구를 하였는데도 이사가 지체 없이 이사회를 소집하지 아니하면 그 청구한 감사가 이사회를 소집할 수 있다.

제37조 (상근감사의 직무와 의무)

1. ~ 5. (생략)

6. (좌동)

 

 

 

 

7. 제6항의 청구를 하였는데도 이사가 지체 없이 이사회를 소집하지 아니하면 그 청구한 감사가 이사회를 소집할 수 있다.

 

 

 

 

 

 

 


- 조문 정비(오기 정정)

 

 

 

제48조의2 (외부감사인의 선임)

회사가 외부감사인을 선임함에 있어서는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의한 감사인선임위원회 또는 감사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 하고, 그 사실을 외부감사인을 선임한 사업연도 중에 소집되는 정기주주총회에 보고하거나 주주에게 통지 또는 공고하여야 한다.

제48조의2 (외부감사인의 선임)

회사가 외부감사인을 선임함에 있어서는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따라 감사는 감사인선임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외부감사인을 선정하여야 하고, 회사는 그 사실을 외부감사인을 선임한 이후에 소집되는 정기주주총회에 보고하거나 주주에게 통지 또는 공고하여야 한다.



- 조문 정비(코스닥협회 표준정관 제57조 및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반영)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22년 3월 3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23년 3월 29일부터 시행한다.

 

 

- 시행일 기재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장중 1972.01.15. 본인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장중 (주)이스트소프트
이사회 구성원
1993.10.~2015.12. (주)이스트소프트 대표이사 없음
2016.01.~현재 (주)이스트소프트 사내이사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김장중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해당사항 없음.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상기 후보자 김장중은 회사의 경영업무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발행회사를 창립한 후 약 23년간 대표이사로 재직하며 뛰어난 경영 성과를 보여주었으며, 이후에도 사내이사로서 회사의 주요 경영 성과에 기여하고 있기 때문에 사내이사로 재선임할 것을 추천함.


확인서

확인서_김장중



※ 기타 참고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3(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20억 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5(3)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7.12억 원
최고한도액 20억 원

주) 전기 이사의 수(사외이사수)에는 임기만료로 퇴임한 사외이사 김기현 및 전형준과(2022.03.31.임기만료) 신규 선임된 사외이사 박우진을(2022.03.31.신규선임) 포함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기타 참고사항

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억 원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0.24억 원
최고한도액 1억 원



※ 기타 참고사항

없음.


□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가.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여야 할 필요성의 요지

핵심 임직원에 대한 장기간 retention 및 인센티브를 부여하고자 합니다.


나.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받을 자의 성명

성명 직위 직책 교부할 주식
주식의종류 주식수

변계풍

(미등기)이사

본부장

보통주

20,000주

권택순

(미등기)이사

CTO

보통주

15,000주

변형진

(미등기)이사

센터장

보통주

10,000주

한균우

(미등기)이사

실장

보통주

10,000주

○○○ 등 33명 직원 직원 보통주 67,500주
총(37)명 - - - 총(122,500)주



다.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방법, 그 행사에 따라 교부할 주식의 종류 및 수, 그 행사가격, 행사기간 및 기타 조건의 개요

구  분 내  용 비  고
부여방법 신주 교부, 자사주 교부, 차액보상 방식 중 행사 시점에 이사회에서 정함. -
교부할 주식의
종류 및 수
기명식 보통주식 총 122,500주 총 37명
행사가격 및
행사기간
- 부여 및 승인예정일인 제30기 주주총회 전일을 기준으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76조의7 제3항을
준용하여 평가한 당해 주식의 시가와 액면가액중  높은 가액으로 함.

- 부여일로부터 2년간 재임 또는 재직한 날로부터 부여받은 수량의
100%를 행사할 수 있음.

- 총 행사가능기간: 5년(2025년 03월 29일 ~ 2030년 03월 28일)
-
기타 조건의
개요
주식매수선택권과 관련된 제반 법규, 당사 정관 및 계약서 등의 정함에
따름.
-



라. 최근일 현재 잔여주식매수선택권의 내역 및 최근년도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행사 및 실효내역의 요약


 - 최근일 현재 잔여주식매수선택권의 내역

총발행
주식수
부여가능
주식의 범위
부여가능
주식의 종류
부여가능
주식수
잔여
주식수
11,376,432 발행주식 총수의 15% 기명식 보통주 1,706,464 1,177,200


 - 최근 2사업연도와 해당사업연도의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행사 및 실효내역

사업년도 부여일 부여인원 주식의
종류
부여
주식수
행사
주식수
실효
주식수
잔여
주식수
2020년 2020년 03월 24일 2 기명식 보통주 30,000 0 10,000 20,000
2020년 11월 09일 36 기명식 보통주 97,000 0 26,000 71,000
2021년 2021년 03월 24일 2 기명식 보통주 60,000 0 10,000 50,000
2021년 08월 27일 2 기명식 보통주 15,000 0 15,000 0
2022년 2022년 03월 31일 157 기명식 보통주 800,000 0 59,900 740,100
- 총(199)명 - 총(1,002,000)주 총(0)주 총(120,900)주 총(881,100)주


※ 기타 참고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3년 03월 21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상법시행령 제31조 제4항 제4호에 의거하여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 개최 1주 전까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제출 및 회사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사업보고서는 주주총회 이후 변경 사항, 오기 등의 사유로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된 사업보고서는 전자공시시스템(https://dart.fss.or.kr)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므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에 관하여는 전자공시시스템에 제출된 사업보고서를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s://dart.fss.or.kr
- 회사 홈페이지: https://www.estsoft.ai

※ 참고사항

1.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관련 안내
- COVID-19의 감염 및 전파 예방을 위하여 직접 참석 없이 의결권 행사가 가능한 전자투표 활용을 권장 드립니다.

- 질병관리청 지침에 따라 감염 예방을 위해 주주총회 참석 시 마스크 착용을 권고 드립니다.
* 질병관리청 지침: 환기가 어려운 3밀(밀폐,밀집,밀접) 실내 환경 및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합창,대화 등 비말 생성행위가 많은 경우 마스크 착용을 적극 권고
** COVID-19에 따른 정부 방침이 변할 수 있어 주주총회 당일 입장 규정도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주주 여러분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2. 전자투표에 의한 의결권 행사 방법 안내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 활용하고 있으며, 해당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1) 전자투표 시스템
  -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2)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3년 3월 19일 09시 ~ 2023년 3월 28일 17시

    - 첫날은 오전 9시부터 전자투표시스템 접속이 가능하며, 그 이후에는 24시간 시스템 접속이
      가능합니다. (단,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합니다.)

3) 시스템에 인증을 통해 주주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4)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3. 주총 집중일 관련
당사는 주총 집중일에 주주총회를 개최하지 않아 한국거래소에 해당내용을 신고한 바가 없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4000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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