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발행실적보고서 2023-11-16 15:15: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1116000311
금융감독원장 귀하 | 2023년 11월 16일 |
회 사 명 : | 한화오션(주) |
대 표 이 사 : | 권 혁 웅 |
본 점 소 재 지 : | 경상남도 거제시 거제대로 3370 |
(전 화) 055-735-2114 | |
(홈페이지) http://www.hanwhaocean.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재무실장 (성 명) 신 용 인 |
(전 화) 02-2129-0114 | |
1. 기업개요
상장구분 | 기업규모 | 업종구분 |
---|---|---|
유가증권 | 대기업 |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 |
2. 발행 개요
(단위 : 원) |
구분 | 발행총액 | 비고 |
---|---|---|
기타 | 1,497,092,415,000 |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 |
1. 청약 및 납입일정
구분 | 청약개시일 | 청약종료일 | 납입기일 |
---|---|---|---|
우리사주조합 | 2023년 11월 08일 | 2023년 11월 08일 | 2023년 11월 16일 |
주주배정 | 2023년 11월 08일 | 2023년 11월 09일 | 2023년 11월 16일 |
일반공모 청약 | 2023년 11월 13일 | 2023년 11월 14일 | 2023년 11월 16일 |
2. 인수기관별 인수금액
(단위 : 원) |
인수기관 | 인수수량 | 인수금액 | 비 율(%) | 비 고 |
---|---|---|---|---|
대신증권㈜ | - | - | - | - |
신한투자증권㈜ | - | - | - | - |
케이비증권㈜ | - | - | - | - |
한국투자증권㈜ | - | - | - | - |
NH투자증권㈜ | - | - | - | - |
한화투자증권㈜ | - | - | - | - |
계 | - | - | - | - |
주) 본 유상증자는 잔액인수 방식으로 공동대표주관회사인 대신증권㈜, 신한투자증권㈜, 케이비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및 모집주선회사인 한화투자증권㈜가 우리사주조합 청약, 구주주청약(초과청약 포함) 후 발생한 실권주에 대하여 일반공모 청약을 실시하였으며, 청약결과 인수기관이 자기계산으로 인수하는 주식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
3. 청약 및 배정현황
(단위 : 원, 주, %) |
구 분 | 최초 배정 | 청약 현황 | 최종 배정 현황 | |||||||
---|---|---|---|---|---|---|---|---|---|---|
수량 | 비율 | 건수 | 수량 | 금액 | 비율 | 건수 | 수량 | 금액 | 비율 | |
우리사주조합 | 17,897,100 | 20.0 | 1 | 15,203,285 | 254,350,958,050 | 12.5 | 1 | 15,203,285 | 254,350,958,050 | 17.0 |
신주인수권증서 | 71,588,400 | 80.0 | 51,843 | 69,817,816 | 1,168,052,061,680 | 57.7 | 51,843 | 69,817,816 | 1,168,052,061,680 | 78.0 |
초과청약 | - | - | 37,708 | 10,659,392 | 178,331,628,160 | 8.8 | 27,354 | 4,445,232 | 74,368,731,360 | 5.0 |
실권주 일반공모 | - | - | 14,655 | 25,409,964 | 425,108,697,720 | 21.0 | 10,936 | 19,167 | 320,663,910 | 0.0 |
계 | 89,485,500 | 100 | 104,207 | 121,090,457 | 2,025,843,345,610 | 100 | 90,134 | 89,485,500 | 1,497,092,415,000 | 100 |
4. 일반투자자 배정방식별 배정현황
구분 | 배정수량(주) | 비중(%) | 균등방식 유형 |
---|---|---|---|
균등방식 | - | - | - |
비례방식 | 19,167 | 100 | - |
계 | 19,167 | 100 | - |
5.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별 배정현황
(단위 : 주, %) |
확약기간 | 국내 기관투자자 | 외국 기관투자자 | 합계 | |||||||||||
---|---|---|---|---|---|---|---|---|---|---|---|---|---|---|
운용사 (집합) | 투자매매ㆍ 중개업자 | 연기금,운용사(고유)은행,보험 | 기타 | 거래 실적 유 | 거래 실적 무 | |||||||||
수량 | 비중 | 수량 | 비중 | 수량 | 비중 | 수량 | 비중 | 수량 | 비중 | 수량 | 비중 | 수량 | 비중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미확약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기준일 : | 2023년 11월 16일 | ) | (단위 : 주, %) |
성 명 | 관 계 | 주식의 종류 |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 |||
---|---|---|---|---|---|---|
증자 전 | 증자 후 | |||||
주식수 | 지분율 | 주식수 | 지분율 | |||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 | 최대주주 | 보통주식 | 52,219,321 | 24.08 | 70,901,820 | 23.15 |
한화시스템(주) |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계열회사) | 보통주식 | 26,109,661 | 12.04 | 35,450,910 | 11.57 |
Hanwha Impact Partners Inc. |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계열회사) | 보통주식 | 20,887,728 | 9.63 | 28,360,726 | 9.26 |
한화컨버전스(주) |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계열회사) | 보통주식 | 1,566,580 | 0.72 | 2,127,054 | 0.69 |
Hanwha Energy Corporation Singapore Pte. Ltd. |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계열회사) | 보통주식 | 3,655,353 | 1.69 | 4,963,127 | 1.62 |
계 | 보통주 | 104,438,643 | 48.16 | 141,803,637 | 46.29 | |
우선주 | - | - | - | - |
주1) 증자 전 발행주식총수 : 216,873,399주 주2) 증자 후 발행주식총수 : 306,358,899주 |
- 주권상장 및 유통 예정일 : 2023년 11월 28일(화)
1. 공고의 일자 및 방법
구 분 | 일 자 | 공고방법 |
---|---|---|
신주발행(신주배정기준일)의 공고 | 2023년 09월 25일 | 회사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hanwhaocean.com) |
모집 또는 매출가액 확정의 공고 | 2023년 11월 06일 | 회사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hanwhaocean.com) |
실권주 일반공모 청약공고 | 2023년 11월 10일 | 회사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hanwhaocean.com) 대신증권㈜ 홈페이지 (http://www.daishin.com) 신한투자증권㈜ 홈페이지 (http://www.shinhansec.com) 케이비증권㈜ 홈페이지 (http://www.kbsec.co.kr)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http://www.truefriend.com) NH투자증권㈜ 홈페이지 (http://www.nhqv.com) 한화투자증권㈜ 홈페이지 (http://www.hanwhawm.com) |
실권주 일반공모 배정 및 환불 공고 | 2023년 11월 16일 | 회사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hanwhaocean.com) 대신증권㈜ 홈페이지 (http://www.daishin.com) 신한투자증권㈜ 홈페이지 (http://www.shinhansec.com) 케이비증권㈜ 홈페이지 (http://www.kbsec.co.kr)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http://www.truefriend.com) NH투자증권㈜ 홈페이지 (http://www.nhqv.com) 한화투자증권㈜ 홈페이지 (http://www.hanwhawm.com) |
2. 증권신고서
- 전자문서 : 금융위(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 → http://dart.fss.or.kr
3. 투자설명서
- 전자문서 : 금융위(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 → http://dart.fss.or.kr
- 서면문서 : 한화오션㈜ → 경상남도 거제시 거제대로 3370
대신증권㈜ → 서울특별시 중구 삼일대로 343
신한투자증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70
케이비증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50
한국투자증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8
NH투자증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한화투자증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56
1. 자금조달 내용
(단위 : 원, 주) |
구분 | 주식 구분 | 신고서상 발행예정총액 | 실제 조달금액 | 비고 | ||
---|---|---|---|---|---|---|
발행가액 | 수 량 | 발행총액 | ||||
모집 | 보통주 | 1,497,092,415,000 | 16,730 | 89,485,500 | 1,497,092,415,000 | - |
계 | 1,497,092,415,000 | 16,730 | 89,485,500 | 1,497,092,415,000 | - | |
매출 | - | - | - | - | - | - |
계 | - | - | - | - | - | |
총 계 | 1,497,092,415,000 | 16,730 | 89,485,500 | 1,497,092,415,000 | - |
2. 자금의 사용목적
(단위 : 원) |
시설자금 | 영업양수 자금 | 운영자금 | 채무상환 자금 | 타법인증권 취득자금 | 기타 | 계 |
---|---|---|---|---|---|---|
570,000,000,000 | - | 207,092,415,000 | - | 720,000,000,000 | - | 1,497,092,415,000 |
[자금의 세부 사용내역]
당사는 금번 유상증자를 통하여 조달할 예정금액인 1,497,092,415,000원을 아래와 같이 시설자금 및 타 법인증권취득자금과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며, 하기 우선순위에 따라 자금을 집행할 계획입니다. 다만, 아래 계획은 향후 경영환경 등을 고려하여 투자금액/시점 등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음을 투자자께서는 인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위 : 억원) |
우선순위 | 자금용도 | 세부내용 | 자금 사용시기 | 금액 | |
---|---|---|---|---|---|
1 | 시설자금 | 함정건조시설 | 함정 건조를 위한 전문 시설 투자 | '24~'26년 | 1,500 |
친환경 연료기술 | 친환경 연료기술 개발을 위한 시설투자 | '24~'26년 | 3,200 | ||
스마트야드 | 생산 디지털화, 자동화를 위한 시설투자 | '24~'26년 | 1,000 | ||
2 | 타법인증권취득자금 | 해외방산사업 | 글로벌 방산사업 확장을 위한 생산거점 및 MRO기업 지분 확보 | '24~'26년 | 4,200 |
해상풍력사업 | 해상풍력 사업영역 확장을 위한 지분투자 | '24~'26년 | 3,000 | ||
3 | 운영자금 | 차세대 함정 | 신기술 개발을 위한 투자 | '24~'26년 | 621 |
스마트십 | 신기술 개발을 위한 투자 | '24~'26년 | 828 | ||
스마트야드 | 신기술 개발을 위한 투자 | '24~'26년 | 622 | ||
합 계 | - | 14,971 |
주1) 상기 금액은 최종 발행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한 금액입니다. |
주2) 금번 발행과 관련된 발행제비용은 당사의 자체자금으로 충당할 예정입니다. |
주3) 부족자금은 당사의 자체자금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
(1) 시설자금 세부 사용내역
[함정건조시설]
국내 함정 시장은 대한민국 해군이 추진중인 대양해군/스마트 네이비(Smart Navy) 건설 목표에 따라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호위함, 잠수함 등 대형 함정의 발주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동시에 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을 적용하여 전투성능이 극대화 된 함정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한국형 구축함 사업에서 3,000톤급 KDX-1 3척, 4,000톤급 KDX-2 3척, 7,600톤급 KDX-3 1척 등을 비롯해 40척 이상의 수상함을 건조해낸 실적을 보유 하고 있습니다. 또한, '23년 7월 울산급 호위함 5~6번함 건조사업에서 우선협상자로 선정됨으로써 수상함 분야의 기술력 및 건조능력을 입증하였으며,'24년 입찰 예정인 총 사업규모 7조 8,000억원의 차세대 한국형 구축함(KDDX)사업의 수주를 목표로 노력을 기울일 예정 입니다. 이에 당사에서는 금번 유상증자를 통해 모집한 자금 중 1,500억원을 함정 건조를 위한 전문 시설 신축에 투자하여, 함정 건조 및 창정비 등에 필요한 충분한 설비를 확보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작전 성능을 극대화한 고품질의 수상함 건조 능력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연료 기술개발]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이 친환경,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을 선언하는 등 기존 화석연료 중심의 산업구조를 친환경 에너지로 대체하기 위한 그린 뉴딜 정책은 이미 글로벌 스탠다드로 자리매김을 하였으며, 관련 시장 또한 고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조선업에서도 최근 '23년 7월 국제해사기구(IMO)의 MEPC(Maritim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 제80차 회의에서는 2050년 해운분야 온실가스 배출 감축목표를 기존 2008년 대비 50%에서 100%로 상향하는 초기 전략 개정이 가결되는 등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 요인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향후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의 증가는 필연적일 것으로 예상되며, 최종적으로는 무탄소 추진시스템의 선도적 개발이 미래 시장을 선점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친환경 흐름에 맞춰 금번 유상증자를 통해 모집한 자금 중 3,200억원을 차세대 연료 시스템 자동화 공장 신축에 투자하여,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하는 차별화된 생산 시설을 보유할 계획입니다. 공장 신축 관련해서, 현재 구매 또는 장기임대가 가능한 부지를 다각도로 검토 중인 상황이며, 부지가 확보되는 대로 공장 신축을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신축 공장 내에 필요한 주요 장비 및 공장의 Layout에 대해서도 설계 검토를 진행 중입니다. 현재 계획 상으로는 '24년 부지확보 및 착공에 들어가, '26년 내에 완공 및 시운전을 진행하고, '27년부터는 제품 생산을 위한 공장의 실 가동을 시작하여 암모니아, 메탄올, 수소 등을 사용하는 차세대·친환경 연료 시스템을 생산 진행할 예정입니다.
[스마트야드]
조선산업은 제품 차별화와 함께 원가우위 확보 전략이 필수적이며, 기술공법 및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한 생산성 우위가 필수적입니다.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사람/경험 중심에서 디지털/로봇 중심으로 생산 방식의 변화가 필수적인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최저임금, 하청임금 현실화 압박 등으로 인건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인력 수급 또한 여의치 않은 상황이며, 국내의 인구감소현상은 조선업을 포함한 노동집약적 산업에 있어 치명적인 위험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로봇 및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야드는 지속가능한 사업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야드를 달성함으로써 조선업의 생산 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으며, 장비의 기계화, 자동화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안전성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생산 공법 개발과 연계하여 좋은 품질 선박을 생산하는 한편, 원가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스마트야드가 미래 조선산업의 핵심 경쟁요소로 판단하여, 관련 산·학·연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여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금번 유상증자를 통해 모집한 자금 중 1,000억원을 생산 자동화를 위한 시설에 투자할 예정입니다.
[시설 투자 상세 내역]
(단위: 억원) |
구분 | 주요 투자 내용 | 2024년 | 2025년 | 2026년 |
---|---|---|---|---|
함정건조시설 | 함정 건조를 위한 전문 시설 투자 | - | 1,000 | 500 |
친환경 연료기술 | 친환경 연료기술 개발을 위한 시설투자 | 1,600 | 600 | 1,000 |
스마트야드 | 생산 디지털화, 자동화를 위한 시설투자 | 400 | 200 | 400 |
합 계 | 2,000 | 1,800 | 1,900 |
(2) 타법인증권 취득자금 세부 사용내역
[해외 방산 사업]
각 국 군비 지출은 7년 연속 상승하였으며, 2022년 초 발발한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인한 안보 환경 변화 및 국가별 국방예산 확대로 인해 중장기 방산 시장 규모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각국의 안보 강화 분위기 속 군비 경쟁 및 국방비 증액이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인도-태평양 지역의 해양 주도권 경쟁으로 향후 세계적인 함정 수요는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증가된 함정 수에 상응하여 MRO 시장 또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대한민국 해군을 대상으로 구축함, 호위함, 잠수함 등 다양한 최신 전투함정을 건조하고 있으며, 창정비 및 성능개량을 통해 해군력 증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네시아 잠수함, 영국 군수지원함, 노르웨이 군수지원함, 태국 호위함 등 전투함정 수출을 통해 글로벌 해양 방산업계에서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적을 바탕으로 세계 함정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자 금번 유상증자를 통해 모집한 자금 중 3,200억원을 해외 조선소에, 1,000억원을 해외 MRO 업체에 투자할 예정이며,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무인 함정 시장에서 글로벌 주도권 확보를 위한 해외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해상풍력사업]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이 친환경,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을 선언하는 등 그린 뉴딜 정책이 강화되는 흐름 속에 해상 풍력 사업 규모는 점점 확대되고 있고, 고성장이 예상됩니다. 향후 10년 동안 신재생 기반 에너지는 화석연료 기반 에너지를 급속하게 대체하고, 해상 풍력 발전을 포함한 신재생 기반 발전이 동 기간 전력 발전량 성장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주요 기관들은 예상하고 있으며, 해상 풍력 발전의 지속가능한 고성장에 대해서는 큰 이견이 없는 상황입니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해상풍력 시장이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고 최근 세계풍력에너지협회(2022)는 '23년~'30년까지 매년 18% 이상의 폭발적인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친환경 에너지 성장 전망에 따라, 전통 화석연료 기업을 포함한 세계 유수 에너지 기업들도 해상풍력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입하고 있으며, 관련 기자재 제작, 해상 설치 등 해상풍력 전후방 산업들도 동시에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해상풍력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기 위해 금번 유상증자를 통해 모집한 자금 중 3,000억원을 국내외 해상풍력사업에 투입할 계획이며, 프로젝트 발굴, EPC, 친환경 WTIV 개발/건조/운영을 통해 설치 서비스업 진출, 그리고 유지보수와 전력판매 등 해상풍력 관련 모든 가치사슬을 영위할 계획입니다. 당사가 구상하는 해상풍력 밸류체인은 1) 사업개발, 2) 주요 기자재(터빈, 블레이드 등) 제작, 3) EPC(설계, 조달, 시공), 4) 해상풍력설치 선박(WTIV: Wind Turbine Installation Vessel) 개발/건조/운영, 5) 운영 관리, 6) 전력 판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해상풍력 밸류체인별 상세 내용]
구분 | 각 밸류체인별 상세 내용 | |
---|---|---|
1 | 사업개발 | 해상풍력 발전단지 개발 사업권 확보, 인허가 절차 진행 및 주요 업체 선정 |
2 | 주요 기자재 제작 | 터빈, 블레이드, 케이블, 구조물 등 설치 기자재 제작 |
3 | EPC | 해상풍력 발전단지 설계(E), 구조물, 변전소 및 터빈 등 주요 기자재의 조달(P), 시공(C) |
4 | 해상풍력설치 선박 개발/건조/운영 (WTIV: Wind Turbine Installation Vessel) | 상부 구조물 및 터빈의 운반 및 설치를 담당 |
5 | 운영관리(O&M) | 해상풍력단지 완공 후 발전소 운영 및 각 구조물 및 기자재에 대한 관리 업무 |
6 | 전력판매 | PPA(Power Purchace Agreement)를 기반으로하는 IPP(Independent Power Producer) 사업 |
당사는 현재 영위하고 있는 해상풍력설치선(WTIV) 건조 외에도 국내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발굴, 투자하여 해상풍력 운영 사업에도 진출할 예정으로 향후 2030년까지 프로젝트를 직접 운영하는 본격적인 디벨로퍼의 입지를 구축할 계획에 있습니다. 자체 부유체 디자인 개발 및 실증을 완료하고, 부유식 해상풍력 EPC 사업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향후에는 설치 서비스 및 프로젝트 운영에 진출하고 해당 경험을 바탕으로 고정식/부유식 해상풍력 단지 유지보수(O&M)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사업개발, 설치, 운영 및 유지보수에 이르는 해상풍력 Total Solution Provider의 입지를 구축할 계획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위와 같이 해상풍력 사업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당사의 사업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현재 당사에서는 자체 TF 활동을 통한 전략수립 및 시장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해상풍력 밸류체인 구축의 실현가능성을 구체화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영위하고 있는 해상풍력설치선(WTIV) 개발/건조 이외에 해상풍력 사업 밸류체인 전반(사업개발, 주요 기자재 제작, EPC(설계, 조달, 시공), 해상풍력단지 운영 관리, 전력 판매)에 걸쳐 사업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며, 금번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한 자금 역시 2026년까지 약 3,000억원에 달하는 금액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현재 해상풍력사업은 다양한 위험요소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해상풍력 단지 인허가에 5~8년이 소요되고, 착공 후 운영까지 2~3년이 소요되는 장기 프로젝트로, 해당 과정에서 인허가, 설치부지의 환경적 변화 등 다양한 불확실성이 존재하므로 초기 사업계획 과정 대비 수익성 변동 위험이 높은 수준에 해당합니다. 또한, 해상풍력 발전단지는 풍력발전의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해 터빈의 대형화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에 당사가 건조하는 해상풍력설치선(WTIV)의 기술수준 역시 터빈의 대형화 속도에 맞추어 개발되어야 합니다. 해상풍력설치선(WTIV) 건조가 평균적으로 3년 정도 소요되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최초 설계시점보다 해상풍력 발전단지에 설치되는 터빈의 크기가 점차 대형화되고 있기 때문에 당사의 기술 개발수준이 해당 수준에 못 미칠 경우 당사가 건조한 해상풍력설치선(WTIV)의 시장경쟁력이 열위해질 수 있는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또한, 현 시점에서 당사가 예상하고 있는 미래 해양풍력 발전 시장 규모 대비 향후 실제 시장규모가 성장하지 못 하거나, 당사가 해상풍력사업 관련 밸류체인에서 시장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이로 인해 당사의 미래 사업, 재무상태 및 영업실적에 실질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타법인증권 취득자금 상세 내역]
(단위: 억원) |
구분 | 주요 투자 내용 | 2024년 | 2025년 | 2026년 |
---|---|---|---|---|
해외방산사업 | 방산 사업 확장을 위한 생산거점 및 기술기업 지분 확보 | 4,200 | - | - |
해상풍력사업 | 해상풍력 사업영역 확장을 위한 지분투자 | 1,000 | 500 | 1,500 |
합 계 | 5,200 | 500 | 1,500 |
(2-1) 타법인증권 취득자금 미사용 시 자금사용 상세 내역
당사는 상기의 타법인증권 취득자금 사용 계획이 변경될 시 해당 자금을 운영자금(원재료 취득)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타법인증권 취득자금 미사용 시 자금사용 상세 내역]
(단위: 억원) |
구분 | 2024년 | 2025년 | 2026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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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재료 취득 | 5,200 | 500 | 1,500 | 운영자금 |
(3) 운영자금 세부 사용내역
당사는 차세대함정, 스마트십, 스마트야드 기술개발 관련 연구개발을 위한 방안으로 해당 과제와 연관된 인력 채용 및 자체개발, 계열사와의 시너지 협업 형태를 포함하여 다각도로 검토 중이며 이를 통해 신기술 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차세대함정]
당사는 국내 함정시장 기술을 선도하고 세계 시장에서 수상함 및 잠수함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핵심 장비 내재화 및 미래 함정 시장 선도를 위한 기술 개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특히, 향후 수요 증대가 예상되는 무인함정 시장의 기술 선도를 위해, 금번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하는 자금 중 621억원을 핵심 기술 개발에 투자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경쟁사 대비 원가 경쟁력 강화 및 기술 우위를 선점하고 해외 시장에서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당사에서는 차세대 함정 개발 목적으로 통합체계, 무장체계 및 제작기술 개발을 포함하는 세부 과제를 수립하고, 해당 과제 진행을 위한 연구인건비, 연구 장비 및 프로그램 구매, 모형제작, 시운전 등을 위한 연구개발비621억원을 산정하였습니다.
[스마트십]
글로벌 선박 시장은 선가가 높은 친환경 선박 및 고부가가치 선박의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선박 운항의 효율성 및 안전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등 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의 적용은 이러한 시장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효율성 증가로 인한 OPEX 절감으로 글로벌 선주 들의 수익성을 제고시켜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당사는 경제운항, 자율운항, 통합관제, 원격관제, 사이버보안 솔루션을 개발하여 스마트십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당사는 이러한 시장의 수요에 대응하여 관련 기술을 확보할 스마트십 개발에 금번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하는 자금 중 828억원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 당사에서는 스마트십 개발을 목표로 경제운항, 자율운항, 통합관제, 원격관제, 사이버보안의 5개 영역에 대해 영역별 세부과제를 수립하고, 해당 과제 진행을 위한 연구인건비, 연구 장비 및 프로그램 구매, 모형제작, 시운전, 산학협력 등을 위한 연구개발비 828억원을 산정하였습니다.
[스마트십 구현을 위한 세부 기술 개발계획]
구분 | 세부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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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운항 | 최적 운항계획, 경로관리 및 운항성능 모니터링 |
자율운항 | 상황인식 기술, 충돌 위험도 평가 및 회피 기술과 함께 이접안 모니터링 시스템 기술개발 |
통합관제 | IoT, DB 기술을 활용 선내 데이터 수집, 통합하여 최적의 선박운영 지원 |
원격관제 | 기자재 상태 및 선박 성능을 모니터링하여 선주를 대상으로 구독형 웹서비스 제공 |
사이버보안 | 선박 전체 및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
[스마트야드 기술개발]
조선산업은 제품 차별화와 함께 원가우위 확보 전략이 필수적이며, 기술공법 및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한 생산성 우위가 필수적입니다.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사람/경험 중심에서 디지털/로봇 중심으로 생산 방식의 변화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최저임금, 하청임금 현실화 압박 등으로 인건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인력 수급 또한 여의치 않은 상황입니다. 더구나, 국내의 인구감소현상은 조선업을 포함한 노동집약적 산업에 미래의 치명적인 위험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로봇 및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야드는 지속가능한 사업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야드를 달성함으로써 조선업의 생산 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으며, 장비의 기계화, 자동화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안전성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생산 공법 개발과 연계하여 좋은 품질 선박을 생산하는 한편, 원가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스마트야드가 미래 조선산업의 핵심 경쟁요소로 판단하여, 금번 유상증자를 통해 모집한 자금 중 622억원을 스마트야드를 위한 기술개발에 투자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 당사는 스마트야드 실현을 위한 과제 선정을 목적으로 TF활동을 진행하였으며, 활동결과로 5개 영역에 대해 세부 과제들을 도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연구인건비, 연구 장비 및 프로그램 구매, 기술실증, 산학협력 등을 위한 연구개발비 622억원을 산정하였습니다.
[운영자금 상세 내역]
구분 | 주요 투자 내용 | 2024년 | 2025년 | 2026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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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함정 | 신기술 개발을 위한 투자 | 124 | 207 | 290 |
스마트십 | 신기술 개발을 위한 투자 | 207 | 290 | 331 |
스마트야드 | 신기술 개발을 위한 투자 | 207 | 207 | 208 |
합 계 | 538 | 704 | 829 |
신주인수권증서 발행내역
(단위 : 주) |
청구일 | 발행시기 | 청구자 | 발행회사와의 관계 | 주식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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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10-13 | 하나은행 증권대행부 | 명의개서대행기관 | 71,530,415 |
계 | 71,530,415 |
신주인수권증서에 의한 청약내역
(단위 : 주) |
청약일 | 청약자 | 발행회사와의 관계 | 주식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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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월 09일 | 한국예탁결제원 (신주인수권증서) | - | 69,817,576 |
2023년 11월 09일 | 한국예탁결제원 (초과청약) | - | 10,659,345 |
2023년 11월 09일 | 직접청약 (신주인수권증서) | - | 240 |
2023년 11월 09일 | 직접청약 (초과청약) | - | 47 |
계 | 80,477,208 |
주) 상기 청약일은 구주주 청약일의 종료일임(구주주 청약일: 2023년 11월 08일 ~ 11월 09일) |
1. 신주인수권증서 청약 실권주 및 단수주
(단위 : 주) |
신주인수권증서 청약 실권주 | 우리사주 배정 실권주 | 구주주 배정 단수주 | 실권주 및 단수주 총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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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2,599 | 2,693,815 | 57,985 | 4,464,399 |
2. 신주인수권증서 청약 실권주 및 단수주 처리 내역
: 초과청약 배정 후 일반공모 청약 진행
(단위 : 주) |
신주인수권증서 및 우리사주청약 실권주 및 단수주 | 초과청약주식수 | 초과청약배정비율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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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64,399 | 10,659,392 | 1주당 0.4188230435주 | 단수주 19,167주는 일반공모 청약 진행 |
3. 초과청약 배정 후 단수주 처리 내역(단수주 일반공모)
(단위: 주) |
일반공모 주식수 | 일반공모 청약주식수 | 일반공모 청약 경쟁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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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67 | 25,409,964 | 1,325.71 : 1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111600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