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2-14 09:08: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214000112
2024년 2월 14일 | ||
회 사 명 : | (주)SNT홀딩스 | |
대 표 이 사 : | 김 도 환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124 11층 | |
(전 화) 02-3279-5019 | ||
(홈페이지) http://www.hisntholdings.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경영기획팀이사 | (성 명) 홍헌표 |
(전 화) 02-3279-5019 | ||
(제42기 정기주주총회)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우리회사 정관 제19조에 의하여 제42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소집일시 : 2024년 02월 29일(목) 오후 03시 00분
2. 소집장소 :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여락송정로 363 SNT모티브(주) 회의실
3. 회의목적사항
《보고사항》감사보고, 영업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의결사항(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제42기(2023.01.01~2023.12.31)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사내이사 2명)
제2-1호 : 최평규 사내이사 선임의 건
성 명 (생년월일) | 사외이사후보자 여부 | 추천인 | 주된 직업 | 주요약력 | 회사와의 거래내역 | 체납사실 | 법령상 결격사유 유무 | 비고 |
최대주주 와의 관계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
최평규 (1952.09.05) | 사내이사 | 이사회 | SNT홀딩스 사내이사 | - 경희대 - 삼영열기공업(주)설립 - 現(주)SNT홀딩스 회장 | 거래없음 | 없음 | 없음 | 재선임 |
본인 | 없음 |
제2-2호 : 홍헌표 사내이사 선임의 건
성 명 (생년월일) | 사외이사후보자 여부 | 추천인 | 주된 직업 | 주요약력 | 회사와의 거래내역 | 체납사실 | 법령상 결격사유 유무 | 비고 |
최대주주 와의 관계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
홍헌표 (1980.10.31) | 사내이사 | 이사회 | SNT홀딩스 사내이사 | - 연세대 - 삼일회계법인 이사 | 거래없음 | 없음 | 없음 | 재선임 |
없음 | 없음 |
제3호 의안 : 준비금 감소 승인의 건
제4호 의안 :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
제5호 의안 : 감사보수한도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한 경영참고사항을 우리 회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전자증권제도 시행에 따른 실물증권 보유자의 권리 보호에 관한 사항
2019년 9월 16일부터 전자증권제도가 시행되어 실물증권은 효력이 상실되었으며, 한국예탁결제원의 특별(명부) 계좌주주로 전자등록되어 권리행사 등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보유 중인 실물증권을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방문하여 전자등록주식으로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6.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우리 회사의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 참석장에 의거 의결권을 직접행사 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하실 수 있습니다.
7.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주총참석장, 신분증
- 대리행사 : 주총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 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8. 기타사항
- 제42기 연말 배당은 1주당 현금배당 500원을 예정하고 있으며, 주주총회에서 확정시 별도로 통지하겠습니다.
- 주주총회 기념품은 회사경비 절감을 위하여 지급하지 아니하오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4년 2월 14일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124 11층
주식회사 SNT홀딩스
대표이사 김 도 환 (직인생략)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이충구 (출석률: 100%) | 김기웅 (출석률: 100%) | |||
찬 반 여 부 | ||||
제1회 | 2023.01.27 | 제41기(2022년도) 연결 및 별도재무제표 승인에 관한 건 | 찬성 | - |
제2회 | 2023.02.06 | 제41기 현금배당의 건 | 찬성 | - |
제3회 | 2023.02.06 | 제41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에 관한 건 | 찬성 | - |
제4회 | 2023.02.06 | 제41기(2022년도) (정정)연결 및 별도재무제표 승인에 관한 건 | 찬성 | - |
제5회 | 2023.02.06 | 2022년 하반기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평가 보고 | 찬성 | - |
제6회 | 2023.06.15 | 분기배당을 위한 기준일 결정의 건 | - | 찬성 |
제7회 | 2023.08.10 | 분기현금배당의 건 | - | 찬성 |
제8회 | 2023.08.23 | 2023년 상반기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평가 보고 | - | 찬성 |
※ 2023년 2월 28일 제41기 정기주주총회에서 김기웅 사외이사가 신규선임되었으며, 같은 날 이충구 사외이사가 임기만료로 사임하였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 해당사항 없음
(단위 : 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1 | 1,500,000,000 | 63,022,180 | 63,022,180 | - |
※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와 사외이사를 포함한 금액임
- 해당사항 없음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 해당사항 없음
당사는 2008년 2월 1일 투자부문을 존속법인으로 하고 제조부문을 신설법인으로 하는 인적분할을 통하여 지주회사로 전환하였습니다. 지주회사제도는 원활한 기업구조개편, 지배구조 개선, 경영의 효율성 제고 및 계열사간 위험 단절 등의 이점을 가지고있으며, 투명경영과 효율경영을 통하여 시장에서의 객관적 기업가치를 신장시켜 궁극적으로 주주가치를 높이는 데에 그 제도의 목적이 있습니다. 지주회사는 소유한 자회사가 속한 업종에 따라 금융지주회사와 일반지주회사로 구분되고 독자적 사업을 영위하는지 여부에 따라 순수지주회사와 사업지주회사로 나뉘는데, 당사는 일반순수지주회사에 해당합니다.
순수지주회사인 당사의 사업내용은 당사가 지배하는 회사의 사업내용 및 현황에 따라 결정되며,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SNT다이내믹스(주), SNT모티브(주), SNT에너지(주)를 주요 자회사로, SNT대우기차부건(곤산)유한공사 주요 손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SNT에너지(주)는 2023년 2월 7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손자회사인 (주)케이에이치이를 합병하였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은 차량부품, 산업설비와 기타사업(공작기계, 방산품, SCMC 등의 제조 및 판매)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가. 업계의 현황
(1) 차량부품 부문
[산업의 특성]
전방산업인 완성차 제조업과 더불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자동차 부품산업은 후방산업인 소재, 전기·전자, 비철금속, 철강, 화학, 섬유산업 등 다양한 연관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대단히 커서 수출, 경상수지, 고용 등에 이르기까지 국가경제에 막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안전성과 신뢰성이 매우 중요하고, 부품공급 구조의 특성상 부품업체들과 완성차업체들이 개발부터 양산까지 같이 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검증이 안된 신규 업체의 진입이 매우 여려워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간, 1차 부품업체와 2차 부품업체 간 수직적이고 폐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고, 실제 많은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완성차업체 중심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산업 구조는 자동차 시장의 발전과 궤를 맞춰 긴 시간 동안 지속되어 왔지만, 한편으로 최근의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미래자동차 기술은 기존 자동차 부품산업 구조를 변화시킬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는 100여년 자동차 산업의 근간을 뒤흔드는 파괴적인 변화가 진행중 입니다.
첫째, 탄소중립의 기치 하에 미국·EU·중국 등 주요국이 공격적으로 친환경차 보급을 가속화 하고 있으며, 2030년 친환경차 판매 비중(49.6%)은 내연차와 비슷한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둘째, 코로나19,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을 거치면서 차량용 반도체, 원자재 등에서 공급망 불안이 일상화되고 있고, 이는 생산물량과 제조원가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미치고 있습니다.
셋째, 미-중 갈등으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A)을 비롯한 보호무역주의와 자국중심주의 기조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넷째, 자동차의 핵심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심축이 파워트레인(엔진·동력)에서 배터리와 소프트웨어·반도체 등으로 이동하면서 배터리·IT 기업 등과의 수평적 분업구조가 확대되고 있고, 이에 대응한 주요 완성차 기업의 핵심 공급망 내재화 노력도 점차 강화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율주행·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자동차 산업의 경계가 서비스 산업까지 확장되고 있고, 도심항공교통(UAM)을 비롯한 새로운 이동수단이 출현하는 '모빌리티 혁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는 기업에게 위기 및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자동차산업 관련 기업의 운명이 좌우될 것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2023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대비 8.5% 증가한 9,102만대 수준으로 전망(LMC)됩니다. 반도체 부족 등 공급망 차질로 인한 병목현상이 풀리며 원활한 생산이 유지되고 대기수요가 빠르게 해소되어 전년도(22년 8,389만대) 기저효과가 더해져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반기 이후 증가율이 둔화되면서 팬데믹 이전 2019년 수준(9,364만대)에는 아직 못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북미지역은 긴축에 따른 고금리 장기화에도 미국 경기가 양호한 수준을 보였으며 전년도 생산 중단 영향이 컸던 기저효과로 전년대비 11.2% 성장이 전망되고, 유럽지역은 공급부족에 더해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큰 타격을 받은 전년도 기저에 기반하여 전년대비 13.6%의 큰 폭의 증가가 예상되며, 아시아지역은 중국 정부의 소비부양책 효과와 인도 시장의 수요강세, 일본 공급부족 해소에 따른 회복 등으로 전년대비 6.6% 증가가 예상됩니다.
2023년 글로벌 전기동력차(BEV+PHEV) 시장은 주요국의 보조금 축소와 중국의 보조금 일몰로 급격한 성장둔화가 우려되었으나, 전년도 누적된 수요 해소와 중국의 NEV(New Energy Vehicle) 활성화 정책, 테슬라가 촉발한 가격인하 경쟁과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전년대비 29% 증가한 약 1,400만대로 전망되어 글로벌 판매의 약 15.5%를 차지하는 수준입니다.
전년대비 성장률이 21년 113.4%, 22년 61.6%의 높은 증가폭에 비해 23년 성장률은29%로 둔화되었으나 각국의 탄소감축을 위한 정책적 목표 달성을 위해 장기적으로는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지역별로는 중국과 유럽, 미국을 중심으로 성장하여 전세계의 94.5%가 해당지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중국의 경우 전세계 전기동력차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여 전체 전기동력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024년 세계 자동차 시장은 경기부진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으로 자동차 수요 회복세가 약화되어 전년대비 4.1% 소폭 증가한 9,477만대로 전망(LMC)됩니다.
미국은 전년도 상반기 금리인상 영향 본격화로 판매가 둔화되었으나 하반기 금리인하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으로 판매가 점진적으로 증가하여 전년대비 4.2%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서유럽은 팬데믹 시기 이연된 대기수요와 경기회복세 확대로 판매 증가세는 지속되나 전반적인 차량가격 상승으로 수요 회복세는 둔화되어 전년대비 9.4% 증가가 예상됩니다. 중국은 전반적인 경기 둔화와 소비심리 회복지연, 미,중갈등에 따른 불확실성 확대 및 일부 소비심리 불안 지속 등으로 성장세가 둔화되어 전년대비 1.4% 증가가 전망됩니다. 인도는 전년 호조에 따른 대기수요 소진과 함께 지난해부터 지속된 고금리 및 고물가로 인한 소비심리 불안으로 전년대비 2.5%로 성장이 둔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KAMA "2023년 자동차산업 평가 및 2024년 전망")
[경기변동의 특성]
2023년 1~12월 국내 완성차 생산은 적극적인 공급망 관리와 반도체 수급 정상화로 높은 회복세를 보이며 전년대비 13% 증가한 4,243,588대를 기록하였습니다.
2023년 내수판매는 차량용 반도체 대기수요 해소와 신차효과,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호조로 전년동기대비 4.5% 증가하였으며, 차종별로 승용차는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판매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5.0% 증가하였으며, 상용차는 1톤 트럭의 판매증가로 전년동기대비 2.0% 증가하였습니다.
2023년 수출은 북미, 유럽 등 주요시장 수출호조와 친환경차 인기 지속으로 전년동기대비 20.3% 증가하였으며, 차종별로 승용차는 전년동기대비 20.5% 증가, 상용차는 13.9% 증가를 나타냈습니다.
2023년 생산은 견조한 글로벌 수요에 따른 수출증가 및 내수판매 호조로 전년동기대비 13.0% 증가를 나타냈으며, 차종별로 승용차는 전년동기대비 13.7% 증가, 상용차는 5.1% 증가를 나타냈습니다.
[경쟁요소]
금융위기 이후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은 빠르게 변화하여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사회 전반에 걸쳐 환경과 안전 및 자유롭고 편리한 이동성(Mobility)이강조되자 자동차산업이 내연기관 개인운전 시대에서 전기동력·자율주행 시대로 빠르게 전환하고, 業의 중심도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최근 세계 자동차산업이 구조조정과 구조개편을 동시에 추진하면서 산업구조와 경쟁구조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동차업계는 내연기관차의 효율성 제고와 전기동력·자율주행차의 개발과 상용화라는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업체의 신기술 개발과 자금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기업간 합종연횡이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 인력의 재교육 훈련과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전문인력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속에 환경과 안전규제 강화, 자국이익 우선주의에 따른 무역과 기술 보호주의 확산, 정치적인 이유에서의 공급망 교란, 재해와 질병에 의한 공급망 단절, 디지털세 부과, 이해관계자 경영 확산에 따른 경영전략 조정 등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과 경쟁환경은 시시각각 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로 대표되는 미래 자동차 기술이 등장하면서 자동차산업의 변화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테슬라(Tesla)와 같은 신생 기업이 기존 자동차업체들을 제치고 전기차 시장을 이끌어가고, 구글(Google)과 같은 IT 기업이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예전에는 상상할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완성차뿐만 아니라 자동차 부품산업도 마찬가지로 변화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자동차 부품업체들도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에 들어가는 부품의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산업의 빠른 변화는 기존 기업에는 생존의 위협이 될수도 있지만, 준비된 기업에는 분명히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전기차에서는 엔진으로 대표되었던 자동차 동력 기관이 배터리로 대체되는 등 엔진을 비롯해 변속기, 흡배기 장치 등 주요 내연기관 부품들은 전기차에서는 더 이상 필요 없는 부품들입니다. 내연기관 중심의 산업구조가 단기간에 변화되지는 않겠지만, 전기차 비중이 확대될수록 기존 내연기관용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들의 사업기반이 약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변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는 친환경차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공유 서비스, 자율주행 등 미래 자동차시장으로 산업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과정에서 업체별 대응 능력이 어느때 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에 당사는 친환경 차량에 부착되는 엔진부품·모터 등 핵심 부품을 중심으로 높은 성장을 거두고 있습니다. 특히 향후 전기차 개발과 수요가 점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모비스를 통해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에 시동모터를,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에구동모터 핵심부품 등을 오래 전부터 납품 중에 있으며 최근 들어선 현대·기아차가전기차와 전기수소차 개발에 본격적인 드라이브를 건 영향 등으로 매출 비중이 1위로 올라섰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플랫폼을 구축, 총 38종의 새로운 전기차를 생산한다는 계획이어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또한 당사는 오랜 파트너였던 GM으로부터 우수협력업체로 선정된 바 있으며, GM에전기차용 드라이브 유닛과 친환경 차량용 오일펌프 등을 공급하며 변화하는 자동차산업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2) 산업설비 부문
[산업의 특성]
석유화학, 석유정제, GAS플랜트 및 발전시설은 다른 산업의 근간이 되므로 국가의 경쟁력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회사가 생산하는 공랭식열교환기, 배열회수보일러, 복수기 및 질소산화물 저감 설비는 위 시설들에 필수적인 주기기 및 보조기기들로서 관련 산업의 기초가 되는 자본재이고 산업화 과정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핵심기술의 집약체입니다.
① AIR COOLER(공랭식 열교환기)
지속적인 유가 변동, 국가 혹은 지역별 정치적 불확실성 및 강대국 간의 대치로 인한 환율 불안,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및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 전반적으로 불안정한 시장상황이 전개되면서 원자재 및 운송 비용이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공사 진행에 다소 어려운 점이 발생하고 있으나,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중동 및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회복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중동 시장은 사우디 ARAMCO 및, UAE ADNOC을 통해 다수의 Mega-Project 들이 계획 중이고, 일부 공사는 이미 FEED가 마무리되어 올해 상반기를 기점으로 순차적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발 전쟁으로 인한 아시아 및 유럽지역 에너지 수급 문제에 힘입어, 기존에 계획된 LNG 공사들이 점진적으로 재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② HRSG(배열회수보일러)
선진국과 신흥공업국의 경우 경제성장에 의한 전력수요 증가에 따라 국가적 차원에서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장기 계획에 따른 발전소 건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저개발 국가에서도 선진국 또는 주요 엔지니어링 건설사가 발전소를 건설하고 일정기간 위탁경영을 통해 투자금액을 회수한 후 발전소를 해당국가에 넘기는 방식으로 대규모 자금투입 없이도 발전소 건설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배열회수보일러 및 복수기가 사용되는 복합화력발전소 및 열병합 발전소는 건설기간이 짧으면서도 친환경적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안정적인 가동이 필수적인 높은 설계 능력을 요구하는 발전방식입니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탄소중립달성을 위해 대용량 석탄 화력발전소를 폐쇄하고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높여가는 계획을 수립중이지만 기술적 한계로 인해 현재는 LNG, 수소를 중심으로한 복합화력 발전소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복수기ㆍ질소산화물저감장치(SCR)
발전설비 신ㆍ증설은 환경설비 수요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의 인식이 고양되어 환경 관련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국내 또한 현재 계획되어 있는 신규 복합 및 열병합 발전소들의 경우 환경 설비가 필수로 반영되어야 하므로 수요는 지속적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산업의 성장성]
① AIR COOLER(공랭식 열교환기)
해당 분야에서 가장 유망한 시장은 중동 및 미주지역이며, 글로벌 경제 침체 및 지역간 분쟁 속에서도 다년간 준비한 고정설비투자를 점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시장은 우크라이나와의 갈등으로 서방국 경제 제재가 돌입하면서, 신규 공사 및 진행중인 공사 또한 추진이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러시아의 경제제재로 아시아 및유럽지역내 에너지 수급문제가 대두되면서 북미지역의 LNG 공사 계획이 올 상반기부터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나 하반기 미국 대선으로 인해 일부 LNG공사는 일정 조율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동안 중동지역 국가들은 원료를 낮은 가격으로 조달할 수 있다는 장점을 이용해 자국의 수요와 상관없이 석유화학분야를 국가기간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설비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중장기적으로 계획된 중동의 Mega 공사는불안정한 글로벌 금융시장과 급격한 유가변동에도 불구하고 내수시장 활성화를 위해공사진행이 예상보다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불안정한 국제 정세와 더불어 석유감산 및 유가상승의 영향으로 중동 공사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동 및 동남아시아의 현재 트랜드는 자국 내 경기 장기침체를 탈피하고자, 내수기업및 시장활성화 정책을 보수적인 입장에서 적극 홍보하며, 2016년부터 자국 내 기업 발주우선정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서 당사는 중동시장의 경우 사우디 아라비아 담맘에 현지법인(SNT Gulf for Industry Co., Ltd.)을 설립하여 플랜트 기자재 부분 현지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켰고, 사우디 아람코와 전략적 장기 조달 계약(Corporate Procurement Agreement)을 체결함으로써 안정적인 사업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② HRSG(배열회수보일러)
발전설비는 지금까지 미국이 가장 큰 시장이었으나 국내 및 중동, 남미,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가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유럽은 환경보호측면에서 원자력과 석탄화력 대신 천연가스발전소로 대체하고 있어 잠재적인 시장으로 유망합니다미국은 Shale Gas 개발로 인한 가스 가격 하락으로 천연가스발전소의 경제성이 향상되어 지속적인 건설계획이 수립되어 진행 중이며, 대만과 동남아시아 지역도 석탄화력발전소를 대체하는 천연가스발전소의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또한 노후화된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 및 성능 개선하는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따라 지금까지 석탄화력으로 가동 중이던 발전소의 천연가스발전소로의 전환이 확정되었으며, 2022년부터 석탄화력 발전소를 대체하는 복합화력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이는 2036년까지 신규 복합화력 발전소의 지속적인건설 수주가 있을 것이며 또한 사우디아라비아를 포함한 중동 및 동남아에서도 많은 신규 발전소 건설이 진행 또는 계획되어 있어 HRSG의 발주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2022년 8월 HAMON DELTAK INC.로부터 HRSG(배열회수보일러), WHB(폐열보일러) 및 OTB(관류형배열회수보일러) 원천기술을 획득하게 되어 신규발전소의 HRSG 입찰에서경쟁력 및 기술역량을 확보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③ 복수기ㆍ질소산화물저감장치(SCR)
대기환경 오염 물질의 배출 총량 규제 강화 및 배출 물질 규제 확대 등 정책 변경에 따라 기존 설비 및 신규 설비의 환경설비 성능 강화가 꾸준히 요구되고 있어 기존 설비의 성능 개선 프로젝트 및 신규 프로젝트에서 환경 설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증대 되고 있으며, LNG뿐 아니라 수소 연료를 사용하는 가스터빈 등의 연소 기술에서도 질소산화물저감장치는 필요하여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제2차 대기환경개선 종합 계획에 따라 대기오염물질 배출 강화 기준에 맞게 국내 산업 설비의 성능 개선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이는 지속적인 설비 개선 물량이 증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시멘트 산업, 소각 시설과 같은 대규모 오염 물질 배출 시설이해당 됩니다.
복수기의 경우 증기터빈을 이용하여 발전이 이루어지는 신규 복합 설비에서 반드시 필요한 설비로 HRSG와 같이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① AIR COOLER(공랭식 열교환기)석유화학 플랜트는 세계 경기의 호황과 불황에 따라 설비 투자가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플랜트로 2000년 이전까지는 대략 10년을 주기로 업황이 전환되었으나 지속적인 석유화학제품의 수요증가와 석유화학부문을 국가기간산업으로 육성 하려는 중동 국가들의 대대적인 설비투자로 인해 그 전환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적 분쟁과 전쟁의 여파 속에서, 최근에는 설비투자계획이 유가 및 시장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변동되고 있는 추세로 올해는 특히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사우디 및 아부다비지역을 중심으로 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② HRSG(배열회수보일러)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소는 핵심적인 국가기간시설의 하나로 선진국의 경우 시장개방으로 인해 민간사업자들이 발전소를 건설, 전력을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형태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지만 신흥공업국이나 산업화 초기의 국가들은 발전부분을국가전략산업으로 보호하려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오랜기간 계획 및 막대한 자금이 투입되어야 하는 특성상 발전소를 정부가 소유하거나 정부투자회사가 운영을 하고 있으며 발전소에 대한 설비투자도 정부의 경제계획에 의해서 영향을 받으며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사우디의 경우 사우디 전력청에서13GW 발주 진행중에 있어, 사우디 현지 공장 및 사우디 전력청으로부터 국내유일 HRSG 공급사(OEM)으로 승인 되어 있어 현지 공장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참여 예상 됩니다.
한편 국내의 경우 고성복합, 왕숙열병합, 음성복합2단계, 분당열병합 및 일산열병합 현대화 사업 및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내 LNG발전소 3GW 신설 프로젝트 등이 향후 향후 추가 복합화력발전소 건설계획되어 있어,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경쟁요소]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요 경쟁업체들이 저가수주를 통해 몸집 불리기에 나서는 상황에서 당사는 재무건전성을 바탕으로 한 선별수주로 공랭식열교환기 및 발전환경설비 분야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확고히 다졌습니다. 당사는 공랭식열교환기, 배열회수보일러(Horizontal Type / Vertical Type), 복수기 및 질소산화물 저감 설비 모든 제품에 대한 설계 및 제작능력을 보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경쟁력으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즉시 대응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중동지역 현지화 전략에 따라 설립한 SNT Gulf for Industry Co., Ltd.의 성공적인 운용으로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예상됩니다.
(3) 기타 부문
[산업의 특성]
공작기계산업은 대표적인 자본재 산업으로서 자동차를 비롯한 전방산업의 경기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전반적 경기 상황,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투자정책 등에 따라 수요가 좌우되는 특성을 보이는 산업입니다.
공작기계산업은 주로 자동차, 항공기, 선박, 전자제품을 포함한 기계류의 부품 제작에 활용되는 제품으로, 제조업의 설비투자 동향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으며, 관련 지수에 선행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방위산업의 수요처는 국방부 및 관련기관과 업체로, 군 전투력 증강 및 전투력 유지라는 특성으로 인해 제품수명 주기가 장기간인 사업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공작기계 산업의 기술은 고속, 고정도, 고능률화와 친환경의 방향으로 혁신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IT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CNC 기술의 오픈화 및 네트워크화를 통한 다양한 통신기능이 부가됨으로써 설계, 영업 및 서비스정보와 연계시켜 통합제어를 통한 타 지역의 공작기계를 원격제어 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공작기계산업은 경기변동과 기술변화의 대응능력에 따라 성장성이 차별화될 전망입니다.
방위산업은 대외적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으면서, 세계 각국의 무장 재편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며, K-방산의 열기가 높아져 왔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흐름에 따라 해외 기존 수출시장 유지 및 공급 확대에 힘쓰고 있으며, 주력인 개인 화기 뿐 만이 아니라, 무장 체계 개발 및 협업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공작기계는 수요특성상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의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기업규모가 작고 많은 업체가 난립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산액 규모에서는 대기업 중심의 과점체제를 형성하고 있고 동 업계의 수요가 전방 수요산업(자동차, 산업설비, 산업기계 등)의 설비투자에 의해 좌우되므로 경기변동에 따른 기복이 심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기 하강시는 선행성을 보이며 경기 상승시는 후행성을 나타내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2023년 공작기계 시장은 글로벌 경기둔화와 내수수요 부진 등 설비투자 수요감소의 영향으로 생산은 전년동기대비 4.9% 감소, 출하는 전년동기대비 2.6% 감소하였으나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21.5% 증가하였습니다.
방산산업은 경기변동의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은 산업입니다. 방산물자로 지정된 제품은 정부의 정책결정에 따라 사업의 변동성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군전력화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장기 공급계약 수주사업이므로 단기적인 영향은 제한적이어서 안정적으로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경쟁요소]
공작기계 사업은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기간산업으로 산업간 효과가 큰 사업입니다. 따라서 기계설비의 수요가 기계 설비투자에 좌우되므로 경기 변동에 따라 기계수요의 변동이 심합니다. 이에 당사는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주요 기종인 기어가공기 등의 시장 공략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방산산업은 장기간의 KNOW-HOW와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분야로 당사는 자동변속기, 총. 화포 등 제품에서 타 업체 비해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120mm자주박격포, 81mm박격포, 30mm차륜형 대공포, LAH용 기관총 등 우수한 성능의 무기체계 전력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방산산업 중 총기시장은 복수업체 지정에 의한 경쟁입찰체제가 도입되었으나, 경쟁사 보다 월등한 사업적 노하우와, 도덕적인 자세를 통해 고객에게 보다 확고한 위치를 공고히 하였으며, 지속적인 신규 공법 도입 및 공정 자동화를 통해 품질경쟁력을 높임과 동시에 차별화된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총기의 핵심부품인 총열의 단조 가공 공법의 확대 도입을 통한 제품 경쟁력 확보 및 제조기술능력 향상을 통한 지속적인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은 고객사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는 당사의 핵심 경쟁요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주요 제품 서비스 현황
당사 및 주요종속회사는 차량부품, 산업설비 및 기타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사업부문별 주요 제품 및 서비스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일 : 2023년 12월 31일] |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 품 목 | 구체적 용도 | 매출액 | 비율(%) |
차량부품 | 차축, 변속기, 방산품, SHOCK ABSORBER, 전자전장품, AIR BAG, MOTOR 등 | 차량용, 방산품 | 1,380,920 | 70.0% |
산업설비 | 공랭식열교환기, 배열회수보일러, 복수기, 탈질설비 등 | 석유화학ㆍ정제ㆍGAS플랜트, 복합화력발전소, 원자력발전소, 제철소 등 | 321,956 | 16.3% |
기 타 | CNC선반, 머시닝센터, 전용기, 조관 등, 방산품, 반도체장비부품 등 | 공작기계, 소재부품 등, 방산품, 반도체장비제조 등 | 270,896 | 13.7% |
소 계 | 1,973,772 | 100.0% | ||
연결조정 등 | (78,057) | - | ||
순매출액 | 1,895,715 | - |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당사 및 주요종속회사의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
사업부문 | 회사명 | 품 목 | 2023년 | 2022년 | 2021년 |
차량부품 | SNT다이내믹스(주) | 차 축(V17G-02) | 4,536,000 | 4,423,000 | 4,326,000 |
차 축(V12K-07) | 876,000 | 886,000 | 886,000 | ||
SNT모티브(주) | SHOCK ABSORBER | 16,821 | 15,033 | 14,751 | |
INSTRUMENT CLUSTER | 79,455 | 74,578 | 63,297 | ||
MOTOR | 70,825 | 71,299 | 62,987 | ||
SNT대우기차부건 (곤산)유한공사 | SHOCK ABSORBER | 16,175 | 16,255 | 18,050 | |
GF6 | 95,514 | 94,073 | 96,572 | ||
기 타 | SNT다이내믹스(주) | 기어호빙기(H-350) | 313,000,000 | 313,000,000 | 306,000,000 |
기어호빙기(H-200) | 237,600,000 | 237,600,000 | 216,000,000 | ||
SNT모티브(주) | SCMC | 75,079,978 | 72,912,811 | 68,989,381 |
※ 산업설비 사업부문은 대부분 주문생산품으로 제품별로 규격이 상이하여 평균가격을 산정할 수 없어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2) 시장점유율
[SNT모티브(주)]
자동차부품사업은 완성차업체의 생산 및 판매실적과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2023년 자동차시장에서의 업체별 내수 시장점유율은 현대 52.3%, 기아 38.8%, KG모빌리티 4.3%, 한국지엠 2.7%, 르노코리아 1.5%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구 분 | 현대 | 기아 | KG모빌리티 | 한국지엠 | 르노코리아 | 비고 |
---|---|---|---|---|---|---|
자 동 차 | 52.3% | 38.8% | 4.3% | 2.7% | 1.5% |
※기타사업의 시장점유율은 방산물자로 인해 언급이 불가합니다.
[SNT에너지(주)]
플랜트설비는 프로젝트 단위로 발주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장규모가 명확하지 않으며 공식적인 집계자료는 없는 실정입니다.
(3) 시장의 특성
[SNT다이내믹스(주)]
차량부품업체는 완성차 업체들의 해외생산과 수입차의 시장잠식 추세를 감안할 때 내수생산 증가율은 축소되어 수출에 의한 성장기반을 강화하고 지속성장을 이루기 위해 수출지향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어 환율, 유가, 원자재 가격의 변동 및 글로벌 경기의 영향으로 부품업체의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2023년 내수판매는 차량용 반도체 대기수요 해소와 신차효과,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호조로 전년동기대비 4.5% 증가하였으며, 차종별로 승용차는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판매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5.0% 증가하였으며, 상용차는 1톤 트럭의 판매증가로 전년동기대비 2.0% 증가하였습니다.
2023년 수출은 북미, 유럽 등 주요시장 수출호조와 친환경차 인기 지속으로 전년동기대비 20.3% 증가하였으며, 차종별로 승용차는 전년동기대비 20.5% 증가, 상용차는 13.9% 증가를 나타냈습니다.
2023년 생산은 견조한 글로벌 수요에 따른 수출증가 및 내수판매 호조로 전년동기대비 13.0% 증가를 나타냈으며, 차종별로 승용차는 전년동기대비 13.7% 증가, 상용차는 5.1% 증가를 나타냈습니다.
[SNT모티브(주)]
전방산업인 완성차 제조업과 더불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자동차 부품산업은 후방산업인 소재, 전기·전자, 비철금속, 철강, 화학, 섬유산업 등 다양한 연관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대단히 커서 수출, 경상수지, 고용 등에 이르기까지 국가경제에 막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안전성과 신뢰성이 매우 중요하고, 부품공급 구조의 특성상 부품업체들과 완성차업체들이 개발부터 양산까지 같이 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검증이 안된 신규 업체의 진입이 매우 여려워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간, 1차 부품업체와 2차 부품업체 간 수직적이고 폐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고, 실제 많은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완성차업체 중심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산업 구조는 자동차 시장의 발전과 궤를 맞춰 긴 시간 동안 지속되어 왔지만, 한편으로 최근의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미래자동차 기술은 기존 자동차 부품산업 구조를 변화시킬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는 100여년 자동차 산업의 근간을 뒤흔드는 파괴적인 변화가 진행중 입니다.
첫째, 탄소중립의 기치 하에 미국·EU·중국 등 주요국이 공격적으로 친환경차 보급을 가속화 하고 있으며, 2030년 친환경차 판매 비중(49.6%)은 내연차와 비슷한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둘째, 코로나19,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을 거치면서 차량용 반도체, 원자재 등에서 공급망 불안이 일상화되고 있고, 이는 생산물량과 제조원가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미치고 있습니다.
셋째, 미-중 갈등으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A)을 비롯한 보호무역주의와 자국중심주의 기조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넷째, 자동차의 핵심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심축이 파워트레인(엔진·동력)에서 배터리와 소프트웨어·반도체 등으로 이동하면서 배터리·IT 기업 등과의 수평적 분업구조가 확대되고 있고, 이에 대응한 주요 완성차 기업의 핵심 공급망 내재화 노력도 점차 강화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율주행·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자동차 산업의 경계가 서비스 산업까지 확장되고 있고, 도심항공교통(UAM)을 비롯한 새로운 이동수단이 출현하는 '모빌리티 혁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는 기업에게 위기 및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자동차산업 관련 기업의 운명이 좌우될 것입니다.
[SNT에너지(주)]
국내외 경쟁업체는 지난 수년간 저가수주 출혈경쟁 등으로 수익성과 재무건전성이 악화되면서 가격경쟁력 저하 및 기술인력 유출이 겹쳐 2011년도까지 5~6개 업체로 형성되던 경쟁사들 대부분이 사업축소 및 M&A가 진행된 상황입니다. 당사는 품질과 기술력으로 적기 납품을 통해 경쟁업체들과 차별화 전략을 고수하였으며 지속적인 기술인력 확충과 생산능력의 증대를 통해 고객사로부터 안정적인 공급처의 인지도를 확보하여 지난 수년간 열교환기 시장에서 수주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SNT다이내믹스(주)]
당사는 군 기계화 부대의 4.2인치 박격포를 대체하기 위한 120mm 자주박격포 체계, 소형무장헬기(LAH)용 기관총, 81mm박격포, 30mm차륜형 대공포 등의 무기체계 전력화에 대응하고 있으며, 사업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위해 전기 구동장치, 하이브리드 구동장치 등 전동화 제품의 개발 및 차기 무기체계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NT모티브(주)]
1) 차량부품
당사의 자동차부품사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오랜 기간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자동차용 모터, 드라이브 유닛을 비롯해 엔진 및 변속기 부품, 현가장치, 계기판등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자동차용 첨단 핵심부품 개발활동에 심혈을 기울임으로써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고기능화, 지능화, 전문화의 기반을 공고히 다져왔으며 그 결과 Global Project 수주를 통해 글로벌 Tier-1 공급업체로 자리잡았습니다.
특히 2006년 SNT모티브 출범 이후 글로벌GM(General Motors)을 비롯해 현대·기아차, Stellantis, 다임러, 포드 등 다양한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에게 기술력 및 품질을인정받으며 부품을 공급해 명실공히 세계적인 자동차부품 회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최근 주요 신규사업의 내용 및 전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대모비스를 통한 현대기아차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용
Traction Motor(구동모터) 핵심부품 및 Ass'y 공급
- GM에 6단 자동변속기용 오일 펌프 공급
- 상하이GM에 엔진용 가변형 오일펌프 공급
- GM에 차세대 CVT 오일펌프 공급
- GMNA G2xx BEV 전기차용 현가장치(Shock Absorber) 공급
- GMNA/SGM G2xx BEV 전기차용 드라이브유니트(Drive Unit) 공급
- GM T300 MCM, SUV MCM 용 계기판 공급
- 현대모비스에 현대차 OS/JS 차종 CLUSTER 공급
- GM 9BUx 계기판, 현가장치(Shock Absorber) 공급
- BW TTS를 통한 Ford 및 FCA Transfer Case Motor 공급
- Stellantis에 차세대 디젤엔진용 오일펌프 공급
- Magna Powertrain을 통한 GM 및 FCA Transfer Case Motor 공급
- 북미GM에 차세대엔진 오일펌프 공급
- Magna Exteriors & Interiors (Mytox)를 통한 JLR/ Ford/ GM/ Daimler로
Deployable Running Board Motor 공급
- 현대로템에 상용차용 MR Damper공급
- 북미GM에 픽업트럭용 오일펌프 공급
- GMK에 차기 소형 CUV차량 현가장치(Shock Absorber) 공급
- GMK에 차기 소형 CUV차량 FRT / RR Chassis Module(VAA) 공급
- 현대트랜시스에 전동식 오일펌프(Electric Oil Pump) 공급
- 상하이 GM에 차기 소형 CUV차량 현가장치(Shock Absorber) 공급 예정
- 중국 DAE 에 8단 자동변속기용 오일 펌프 공급 예정
- 현대모비스에 제동모터 공급 예정
2) 기타사업
'20년대 후반 예상되는 차기소총개발을 목표로, 개인전투체계와 연동시킬 수 있는 한국형 총기개발이 독자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성능과 신뢰성 측면에서 당사가 가진 모든 기술력과 경험을 집약하여, 국내소요는 물론, 해외시장을 목표로 기존의 총기와는 차별화되는 새로운 디자인과 최고수준의 성능을 갖춘 총기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수부대용 개인화기를 목표로 개발된 특수작전용 기관단총(STC-16)은 시험평가를성공적으로 마치고 최근 방위사업청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이는 40년만에 교체되는 대한민국 국군의 새로운 소총으로써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까지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차기소총에 대한 연구개발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해외 고객에 신규 사업 제안도 지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군의 기존 K3 경기관총을 대체하는 K15기관총과 M60기관총을 대체하는 K16기관총 3종의 대량생산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으며, 해당 기관총들은 보병부대의 화력강화를 위해 새롭게 편제된 수요에 맞춰 공급량이 증가되어 수년간 매출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K16E 공축형 기관총은 K2흑표전차에도 탑재되어 해외 고객에 공급되고 있으며, K15 기관총과 K16 기본형 기관총 또한 해외 고객에 홍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드론 및 로봇 전문업체와 Army TIGER 4.0 계획에 따른 유무인 전투 체계인 모듈형 무장 드론봇 전투체계를 개발하여 새로운 개념의 무장 장착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에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체코 CZ사와의 기술제휴를 통하여 한국형 특수작전용 권총을 위해 해머리스(Hammerless)타입의 새로운 형태의 P-10C 권총개발에 착수하였으며, 대한민국경찰의 개인무장으로 도입되고 있는 저위험 권총(STRV-9)은 저위험 탄을 사용하는 저살상 무기로 지난해 성공적인 양산에 이어서 향후 경찰의 1인 1권총 지급 지시에 따라 지속 보급확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SNT대우기차부건(곤산)유한공사]
중국 SGM 사에 파워트레인 부품 납품 업체로 선정 되어 2015년부터 SGM DYPT (Yantai, Dongyue)에 GF6 T/M Pump를 납품하고 있으며, 2017년 6월부터 NGC Oil Pump를 양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2017년에 중국 내수 변속기 업체인 Shengrui사에 T/M Pump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개발 진행 중이며 2018년 12월부터 CVT 250 (T/M Pump) 양산을 진행 하였습니다.
2017년에 SAIC-GM BEV2 S/A Project 수주하였고, 2021년 3월에 Weichai 자회사인 Shengrui 8AT Vertically T/M Pump를 수주하였습니다. 현재, 양산중인 GF6 Oil pump를 SGMW에서 2022년 5월 당사로 수주 확정하여 2023년 부터 공급 중입니다.
[SNT에너지(주)]
- 해당사항 없음
(5) 조직도
(주)SNT홀딩스 조직도
조직도 |
SNT그룹 조직도
SNT그룹조직도 |
□ 재무제표의 승인
제1호 의안 : 제42기(2023.01.01~2023.12.31) 재무제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Ⅲ. 경영참고사항의 1. 사업의 개요 중 나. 회사의 현황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아래의 내용은 외부감사인의 감사 또는 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연 결 재 무 제 표
<연결재무상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
제 42(당)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 |
제 41(전)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주식회사 SNT홀딩스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과 목 | 제 42(당)기 기말 | 제 41(전)기 기말 | ||
---|---|---|---|---|
자 산 | ||||
Ⅰ.유동자산 | 1,649,128,703,465 | 1,504,308,243,134 | ||
현금및현금성자산 | 334,196,791,029 | 321,693,946,207 | ||
단기금융상품 | 550,084,837,013 | 431,850,318,812 | ||
단기금융자산 | 4,527,266,936 | 3,258,215,583 | ||
매출채권및기타채권 | 332,624,769,487 | 322,516,174,738 | ||
파생상품자산 | - | 374,218,234 | ||
재고자산 | 278,647,303,910 | 310,012,908,206 | ||
기타유동자산 | 149,047,735,090 | 114,602,461,354 | ||
Ⅱ.비유동자산 | 1,052,669,130,846 | 1,054,118,743,487 | ||
장기금융상품 | 11,000,000 | 1,347,546,665 | ||
장기금융자산 | 100,552,465,161 | 99,820,459,274 | ||
장기매출채권및기타채권 | 8,274,569,396 | 10,160,465,972 | ||
관계기업투자 | 14,155,768,782 | 11,042,450,402 | ||
유형자산 | 798,914,527,597 | 796,241,785,178 | ||
무형자산 | 14,092,808,496 | 13,148,134,819 | ||
투자부동산 | 96,138,421,774 | 96,708,979,677 | ||
사용권자산 | 10,832,946,006 | 8,428,791,651 | ||
기타비유동자산 | 9,696,623,634 | 17,220,129,849 | ||
자 산 총 계 | 2,701,797,834,311 | 2,558,426,986,621 | ||
부 채 | ||||
Ⅰ.유동부채 | 554,654,826,557 | 562,176,526,997 | ||
매입채무및기타채무 | 283,253,514,674 | 323,863,884,573 | ||
유동성장기부채 | 441,570,000 | 441,570,000 | ||
당기법인세부채 | 22,028,695,756 | 29,885,133,100 | ||
충당부채 | 4,100,689,032 | 13,871,430,317 | ||
기타유동부채 | 244,830,357,095 | 194,114,509,007 | ||
Ⅱ.비유동부채 | 194,320,554,130 | 179,954,848,502 | ||
장기매입채무및기타채무 | 6,535,191,341 | 5,176,815,928 | ||
확정급여부채 | 24,825,835,514 | 30,002,318,432 | ||
이연법인세부채 | 79,535,597,391 | 80,443,288,318 | ||
장기충당부채 | 51,854,721,285 | 53,606,262,082 | ||
기타비유동부채 | 31,569,208,599 | 10,726,163,742 | ||
부 채 총 계 | 748,975,380,687 | 742,131,375,499 | ||
자 본 | ||||
Ⅰ.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 1,068,982,927,734 | 986,717,190,853 | ||
자본금 | 8,351,943,000 | 8,351,943,000 | ||
자본잉여금 | 338,370,851,037 | 336,630,970,291 | ||
기타자본항목 | (25,503,155,828) | (25,503,155,828) |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295,773,435 | (3,183,258,303) | ||
이익잉여금 | 747,467,516,090 | 670,420,691,693 | ||
Ⅱ.비지배지분 | 883,839,525,890 | 829,578,420,269 | ||
자 본 총 계 | 1,952,822,453,624 | 1,816,295,611,122 | ||
부 채 및 자 본 총 계 | 2,701,797,834,311 | 2,558,426,986,621 |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제 42(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 41(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SNT홀딩스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과 목 | 제 42(당)기 | 제 41(전)기 | ||
---|---|---|---|---|
I. 매출액 | 1,895,715,059,417 | 1,629,520,924,776 | ||
II. 매출원가 | 1,613,977,133,753 | 1,375,682,427,854 | ||
III. 매출총이익 | 281,737,925,664 | 253,838,496,922 | ||
IV. 판매비와관리비 | 102,741,025,761 | 109,145,514,618 | ||
V. 영업이익 | 178,996,899,903 | 144,692,982,304 | ||
VI. 기타수익 | 2,556,054,652 | 4,551,353,522 | ||
VII. 기타비용 | 31,253,937,410 | 19,516,101,010 | ||
VIII. 순금융손익 | 48,838,910,828 | 33,161,538,328 | ||
금융수익 | 69,165,339,699 | 70,705,115,718 | ||
금융비용 | 20,326,428,871 | 37,543,577,390 | ||
IX. 관계기업 및 종속기업투자손익 | 213,318,380 | 4,046,148,546 | ||
X.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199,351,246,353 | 166,935,921,690 | ||
XI. 법인세비용 | 35,055,183,483 | 51,361,165,987 | ||
XII. 당기순이익 | 164,296,062,870 | 115,574,755,703 | ||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 87,346,580,627 | 51,412,092,399 | ||
비지배지분 | 76,949,482,243 | 64,162,663,304 | ||
XIII. 기타포괄손익 | 6,268,859,932 | (21,605,158,989) | ||
1.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기타포괄손익 | 6,111,060,250 | (20,500,035,326) | ||
-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489,393,529) | 2,150,358,591 | ||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평가손익 | 6,600,453,779 | (22,650,393,917) | ||
2.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기타포괄손익 | 157,799,682 | (1,105,123,663) | ||
- 해외사업환산손익 | 157,799,682 | (1,105,123,663) | ||
Ⅸ. 총포괄손익 | 170,564,922,802 | 93,969,596,714 | ||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 90,647,619,535 | 40,811,273,125 | ||
비지배지분 | 79,917,303,267 | 53,158,323,589 | ||
X. 주당이익 | ||||
기본주당이익 | 6,041 | 3,556 |
※ 상세한 주석사항은 향후 주주총회 1주일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별 도 재 무 제 표
<별도재무상태표>
재 무 상 태 표 | |
제 42(당)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 |
제 41(전)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주식회사 SNT홀딩스 | (단위 : 원) |
과 목 | 제 42(당)기 | 제 41(전)기 | ||
---|---|---|---|---|
자 산 | ||||
Ⅰ. 유동자산 | 39,140,438,025 | 27,651,133,125 | ||
현금및현금성자산 | 2,932,963,188 | 2,459,129,775 | ||
단기금융상품 | 35,000,000,000 | 24,000,000,000 | ||
매출채권및기타채권 | 1,172,667,052 | 1,142,328,135 | ||
기타유동자산 | 34,807,785 | 49,675,215 | ||
Ⅱ. 비유동자산 | 406,861,069,323 | 407,018,119,424 | ||
장기금융자산 | 175,512,450 | 154,411,515 | ||
장기매출채권및기타채권 | 103,702,358 | 101,088,874 | ||
종속기업투자 | 406,059,306,301 | 406,059,306,301 | ||
유형자산 | 10,090,517 | 26,256,175 | ||
무형자산 | 116,099,815 | 149,389,485 | ||
사용권자산 | 255,162,697 | 368,085,349 | ||
이연법인세자산 | 141,195,185 | 159,581,725 | ||
자 산 총 계 | 446,001,507,348 | 434,669,252,549 | ||
부 채 | ||||
Ⅰ. 유동부채 | 790,624,895 | 623,141,224 | ||
매입채무및기타채무 | 255,914,387 | 271,597,410 | ||
당기법인세부채 | 223,800,563 | 87,536,629 | ||
기타유동부채 | 310,909,945 | 264,007,185 | ||
Ⅱ. 비유동부채 | 146,972,424 | 257,939,562 | ||
장기매입채무및기타채무 | 146,972,424 | 257,939,562 | ||
부 채 총 계 | 937,597,319 | 881,080,786 | ||
자 본 | ||||
Ⅰ. 자본금 | 8,351,943,000 | 8,351,943,000 | ||
Ⅱ. 자본잉여금 | 102,561,867,689 | 102,561,867,689 | ||
Ⅲ. 기타자본항목 | (25,503,155,828) | (25,503,155,828) | ||
Ⅳ.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622,421,565) | (638,304,424) | ||
Ⅴ. 이익잉여금 | 360,275,676,733 | 349,015,821,326 | ||
자 본 총 계 | 445,063,910,029 | 433,788,171,763 | ||
부 채 및 자 본 총 계 | 446,001,507,348 | 434,669,252,549 |
<별도포괄손익계산서>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
제 42(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 41(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SNT홀딩스 | (단위 : 원) |
과 목 | 제 42(당)기 | 제 41(전)기 | ||
---|---|---|---|---|
Ⅰ. 영업수익 | 23,038,301,445 | 21,175,696,437 | ||
Ⅱ. 영업비용 | 2,432,224,351 | 2,435,995,193 | ||
Ⅲ. 영업이익 | 20,606,077,094 | 18,739,701,244 | ||
Ⅳ. 기타영업수익 | 3,765 | 666,933 | ||
Ⅴ. 기타영업비용 | 1,966,410 | - | ||
Ⅵ. 순금융수익 | 1,231,706,396 | 481,804,539 | ||
금융수익 | 1,240,072,323 | 492,925,689 | ||
금융비용 | 8,365,927 | 11,121,150 | ||
Ⅶ.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21,835,820,845 | 19,222,172,716 | ||
Ⅷ. 법인세비용 | 454,202,038 | 195,898,829 | ||
Ⅸ. 당기순이익 | 21,381,618,807 | 19,026,273,887 | ||
Ⅹ. 기타포괄손익 | 15,882,859 | (134,981,220) |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기타포괄손익 | 15,882,859 | (134,981,220) | ||
기타포괄- 공정가치금융자산평가손익 | 15,882,859 | (134,981,220) | ||
XI. 총포괄손익 | 21,397,501,666 | 18,891,292,667 | ||
XII. 주당이익 | ||||
기본주당이익 | 1,479 | 1,316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
제 42(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제 41(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SNT홀딩스 | (단위 : 원) |
구 분 | 당 기 | 전기 | ||
처분예정일 : 2024년 2월 29일 | 처분확정일 : 2023년 2월 28일 | |||
Ⅰ. 미처분이익잉여금 | 352,969,291,972 | 341,709,436,565 | ||
1.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335,925,571,765 | 327,021,062,278 | ||
2. 당기순이익 | 21,381,618,807 | 19,026,273,887 | ||
3. 분기배당금 당기: 주당배당금(률) : 300원 (60%) 전기: 주당배당금(률) : 300원 (60%) | (4,337,898,600) | (4,337,898,600) | ||
Ⅱ. 이익잉여금이입액 | 90,000,000,000 | - | ||
주식발행초과금 | 90,000,000,000 | - | ||
Ⅲ. 이익잉여금처분액 | (7,229,831,000) | (5,783,864,800) | ||
1. 이익준비금 | - | - | ||
2. 배당금 | (7,229,831,000) | (5,783,864,800) | ||
가. 현금배당 주당배당금(률) (보통주 : 당기(제42기) : 500원 (100%) 전기(제41기) : 400원 (80%)) | (7,229,831,000) | (5,783,864,800) | ||
Ⅳ.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435,739,460,972 | 335,925,571,765 |
※ 상세한 주석사항은 향후 주주총회 1주일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구 분 | 제42(당)기 | 제41(전)기 | |
---|---|---|---|
현금배당 | 주당배당금 | 800원 | 700원 |
배당총액 | 11,567,729,600원 | 10,121,763,400원 | |
시가배당율 | 4.6% | 4.3% |
□ 이사의 선임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사내이사 2명)
(제2-1호 의안) 사내이사 선임의 건 (최평규)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최평규 | 1952년 9월 5일 | 사내이사 | 해당사항 없음 | 본인 | 이사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최평규 | SNT홀딩스 사내이사 | 1975년 | 경희대 | 없음 |
1979년 | 삼영열기공업(주)설립 | |||
1979년~현재 | SNT홀딩스 회장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최평규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해당사항 없음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최평규 후보> 해당 후보자는 SNT홀딩스의 회장으로 재직하며 그룹 전반의 내부 사정 및 조직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춘 리더십의 소유자입니다. |
(제2-1호 의안) 사내이사 선임의 건 (홍헌표)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홍헌표 | 1980년 10월 31일 | 사내이사 | 해당사항 없음 | 없음 | 이사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홍헌표 | SNT홀딩스 사내이사 | 2007년 | 연세대 | 없음 |
2006년~2019년 | 삼일회계법인 이사 | |||
2019년~현재 | SNT홀딩스 이사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홍헌표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해당사항 없음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홍헌표 후보> 해당 후보자는 대형회계법인에서 13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회계 및 기업재무관리에 관한 전문지식과 능력을 갖추었으며, 이후 당사의 이사로서 재임기간 동안 재무전문가로서 인수 ·합병 검토 등 성실히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이에 보유역량 및 성실성을 당사의 지속적인 발전 및 회사가치 제고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
확인서
사내이사(최평규) 확인서 |
사내이사(홍헌표) 확인서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기타 주주총회의 목적사항
제3호 의안 : 준비금 감소 승인의 건
가. 의안 제목
준비금 감소 승인의 건
나. 의안의 요지
상법 제461조의 2의 규정에 의거하여, 회사에 적립된 자본준비금 및 이익준비금의 총액이 자본금의 1.5배를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한 금액 범위내에서 주주총회 보통결의로 감액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배당재원의 확보를 위해 자본금의 1.5배를 초과하는 금액 중,
자본준비금 일부인 주식발행초과금 900억원을 감액하여 이를 2024년 2월 29일자로부터 이익잉여금으로 전환하고자 합니다.
※ 상법 제 461조의2
제461조의2(준비금의 감소) 회사는 적립된 자본준비금 및 이익준비금의 총액이 자본금의 1.5배를 초과하는 경우에 주주총회의 결의에 따라 그 초과한 금액 범위에서 자본준비금과 이익준비금을 감액할 수 있다. |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4호 의안 :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4명( 1명 )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1,500백만원 |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4명( 1명 )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828백만원 |
최고한도액 | 1,500백만원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5호 의안 : 감사보수한도 승인의 건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 1명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100백만원 |
(전 기)
감사의 수 | 1명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61백만원 |
최고한도액 | 100백만원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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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2월 21일 | 1주전 전자문서 발송 |
※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1주일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될 예정이며, 사업보고서는 주주총회 1주전 당사 홈페이지(www.hisntholdings.com_ 투자정보_공시정보)에 게재 될 예정입니다.
※ 당사는 2024년 2월 29일 정기주주총회가 예정되어 있으며, 향후 정기주주총회에서 안건이 부결되거나 수정이 발생한 경우 정정보고서를 통해 그 내용 및 사유 등을 반영할 예정이오니 정기주주총회 이후 전자공시시스템 및 당사 홈페이지에 게재된 사업보고서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당사항 없음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21400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