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07 14:59: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07000356
2023년 3월 7일 | ||
회 사 명 : | 티제이미디어 주식회사 | |
대 표 이 사 : | 윤 나 라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434 상암아이티타워 8층 | |
(전 화)02-3663-4700 | ||
(홈페이지)http://www.tjmedia.co.kr/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차장 | (성 명) 정우신 |
(전 화)02-3663-4700 | ||
(제 32 기 정기) |
제 32 기 정기주주총회 소집통지서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 365조와 정관 제 18조에 의거 제 32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 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3월 23일 (목요일) 오전 10시
2. 장 소 :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434 상암아이티타워 8층
티제이미디어(주) 본사 회의실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1) 감사보고 2)영업보고 3)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나. 부의 안건
제1호 의안 : 제32기 (2022년 1월 1일 ~ 2022년 12월 31일)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및 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안)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감사 선임의 건
2-1호의안 상근감사 정명훈 선임의 건
제3호 의안 : 이사 보수액 한도 승인의 건
제4호 의안 : 감사 보수액 한도 승인의 건
4. 배당내역 (현금배당) : 1주당 예정 배당금(230원)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우리 회사의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들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할 수 있습니다.
6. 경영참고사항의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하여 경영참고사항을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당사와 국민은행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으며,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 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관리시스템 주소 :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2023년 3월 13일 9시 ~ 2023년 3월 22일 17시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
(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8.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대리행사 : 위임장
(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2023 년 3월 일
티제이미디어 주식회사
대표이사 윤나라 (직인생략)
(02-3663-4700)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김광훈 (출석률: 100%) | 박용후 (출석률: 29%) | |||
찬 반 여 부 | 찬 반 여 부 | |||
22-001 | 22-01-28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의 건 | 찬성 | - |
22-002 | 22-02-16 | 결산이사회 및 정기주총결의이사회 | 찬성 | - |
22-003 | 22-03-04 | 정기주총 소집결의 정정 (사외이사 선임확정) | 찬성 | - |
22-004 | 22-05-04 | 위드어스 유상증자 | - | 불참 |
22-005 | 22-06-07 | 일반자금대출 | - | 불참 |
22-006 | 22-09-13 | 일반자금대출 | - | 불참 |
22-007 | 22-09-30 | 일반자금대출 | - | 불참 |
23-001 | 23-01-20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의 건 | - | 찬성 |
23-002 | 23-02-03 | 위드어스 유상증자 | - | 불참 |
23-003 | 23-02-20 | 결산이사회 및 정기주총결의이사회 | - | 찬성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 | - | - | - | - |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1 | 2,000 | 21 | 21 |
- 상기 인원수는 작성기준일 현재 기준 인원수로 기재하였습니다.
- 상기 지급총액은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지급금액 기준이며, 주총승인금액은 사외이사를 포함한
등기이사 전체에 대한 사항입니다.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 해당사항없음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 해당사항없음
가. 업계의 현황
사업부문별 현황
당사의 사업은 아래와 같이 크게 6개 부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각 부문의 주요제품과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부문 | 주요 제품 | 비고 |
---|---|---|
(1)노래반주기 부문 | *영업용 반주기, 가정용 반주기, 전문가용 반주기, 마이크형 반주기 외 기타주변기기 제조 및 판매. | TJ미디어(주) |
(2)반주기 음악콘텐츠 부문 | *반주 음악 콘텐츠 | TJ미디어(주) |
(3)온라인 플랫폼 음악콘텐츠 부문 | *유선, 무선 TV 노래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 (스마트폰 어플, IPTV, YouTube) | TJ커뮤니케이션(주) |
(4)전자목차본 부문 | *전자목차본, 배터리, 충전기 | TJ미디어(주) |
(5)음원 IC 부문 | *음원 IC개발 및 판매 | Dream S.A.S (프랑스소재) |
(6)엔터테인먼트 부문 | *매니지먼트 | 위드어스엔터테인먼트(주) |
(1) 노래반주기 부문
*영업용 반주기, 가정용 반주기, 전문가용 반주기, 마이크형 반주기 외 기타주변기기제조 및 판매.(TJ미디어(주) )
(산업의 특성)
노래반주기는 반주 음원과 배경 영상 콘텐츠를 내장하여 이용자가 선곡한 노래에 맞춰 즉석에서 노래 가사를 보며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해주는 음향기기(전자제품)이며, 이용되는 장소/환경에 따라 가정용과 업소용(노래연습장, 유흥주점 등)으로 크게 대별할 수 있습니다. 미디 음원 제어, 그래픽 처리, 오디오 및 음향 콘트롤 등 주로 음악과 영상 부문에서 다양한 응용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노래반주기는 가정에서 쓰이는 TV나 냉장고와 같은 전자제품과는 달리, 음악과 영상이라고 하는 콘텐츠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자제품인 동시에 문화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은 뮤직비디오, 자연영상,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접 제작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보통은 이미 만들어져 있는 영상물을 구매하여 탑재하게 됩니다.
음악은 선곡 담당자가 선곡한 원곡을 전문 연주자가 카피하여 미디포맷(혹은 실제연주 방식)으로 직접 제작을 하게 됩니다. 고객들에게 보다 특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MR 및 라이브곡등도 제작해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가정용 반주기 시장은 비교적 꾸준한 수요를 형성하고 있으며, 업소용 반주기 시장은 전방산업인 노래방(노래연습장, 코인노래방), 유흥업소(단란주점, 룸싸롱)의 경기와 연관 관계가 높습니다.
(2)반주기 음악콘텐츠 부문
*반주 음악 데이터 제작 (TJ미디어(주))
(산업의 특성)
음악 콘텐츠는 노래반주기에 들어가는 반주 음악을 말하며, 노래반주기의 가장 핵심적인 구성 요소입니다.
반주기를 구매하면 기본적으로 곡이 내장되어 있긴 하나, 구매 시점 이후에 나오는 신곡은 별도로 업데이트를 받아야 합니다. 당사는 매월 300여곡 이상의 신곡을 제작하고 있으며(국내 기준), 이렇게 제작된 신곡 콘텐츠를 일정 비용을 받고 가정용 반주기 혹은 업소용 반주기 구매 고객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정용 반주기 신곡은 매 분기 1회씩 신곡이 담긴 Volume 콘텐츠(신곡이 담긴 메모리칩)를 출시해 판매하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업소용 반주기의 경우에는 온라인 혹은 HDD공급기를 통해 신곡을 업데이트하고, 스마트 카드를 통해 충전후 인증을 받는 형태로 신곡 판매가 이루어집니다.
가정용 반주기는 신곡 판매 비중이 높지 않으나, 업소용 반주기는 거의 대부분 매월 신곡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원소스 멀티유스 전략의 일환으로, 노래반주기용으로 제작된 음악 콘텐츠를 반주기 이외에 모바일, 온라인, IP-TV 등의 새로운 매체를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 이러한 업무는 당사 자회사인 TJ커뮤니케이션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음악 콘텐츠 부문은 제조 원가 대비 부가가치가 높고 꾸준하고 안정적인 매출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당사 비즈니스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수익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온라인 플랫폼 음악콘텐츠 부문
*유선, 무선 TV 노래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 (TJ커뮤니케이션(주))
(산업의 특성)
TJ커뮤니케이션(주)는 TJ미디어에서 제작하는 노래반주콘텐츠(이하 '원콘텐츠'라 함)를 공급받아, 유선 인터넷과 무선인터넷, 그리고 IPTV,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노래방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주기에서 사용되는 콘텐츠와 달리 PC, 스마트폰, IPTV 등에서 노래반주가 운용되도록 하기 위해, 원콘텐츠를 각 디바이스에 맞게 가공한 후, 해당 콘텐츠를 구동할 수 있는 유선용, 무선용(스마트폰, 태블릿 등), TV용(IPTV, 디지탈케이블TV 등) 어플리케이션 솔루션을 개발하여, 사용자들이 노래방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매월 일정 금액(3000원/월, 5500원/월 등)을 지불하거나, 일정 기간동안 이용하는 기간제 방식으로 상기 환경을 통해 노래방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하고 있으며, 원콘텐츠 생산 시기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신규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 유튜브 및 네이버TV 정식 제휴로 운영 중인 TJ노래방 채널을 통해 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플랫폼에서 언제 어디서든 노래방을 즐기고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기와 같은 사업을 유선기반으로 자체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SKT, KT, LG유플러스와 같은 통신사를 통해서 TV기반, 무선(스마트폰, 태블릿 등) 기반, 동영상 플랫폼 기반(유튜브/네이버TV)의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전자목차본 부문
*전자목차본, 배터리, 충전기 (TJ미디어(주))
(산업의 특성)
전자목차본이란, 노래반주기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전자 인덱스 시스템(전자기기)이며, 터치 판넬을 통하여 노래방 악곡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은 가수명, 곡명 외 장르별, 연대별, 본인 영상곡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이 가능하며, 기존의 리모콘 기능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원 로그인을 하여, 반주기와 연동한 다양한 유무상 콘텐츠의 실행 및 전자결제가 가능합니다.
일본 시장에서는 노래방에서 식사 및 음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젊은 층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노래방을 자주 찾습니다. 그리고 탑재된 곡수가 외국곡 포함하여 30만곡 이상 수록되어 있기에 전자목차본이 없으면 곡을 검색하기 힘든 환경이므로 남녀노소 모두 익숙히 사용하고 있어 노래방에 없으면 안되는 품목으로 자리잡았기에 교체수요 등 끊임없는 니즈가 발생되어 꾸준한 매출 발생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5)음원 IC 부문
*음원 IC개발 및 판매 (Dream S.A.S (프랑스소재))
(산업의 특성)
음원이란 미디신호에 의해 사운드를 발생해 주는 장치이며, 이러한 음원칩은 신시사이저나 음악 사운드카드등을 이루는 핵심적인 부분으로 사운드카드나 미디음원모듈의 성능을 결정짓고 음원 종류도 어떠한 방식을 사용하여 음을 만들고 있는가에 따라 여러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초창기의 음원은 발진기등을 이용한 아날로그형의 음원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나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개발과 더불어 디지털방식의 음원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6)엔터테인먼트 부문
*엔터테이먼트 서비스 (위드어스엔터테인먼트(주))
(산업의 특성)
삶에서 여가의 중요성과 재미를 추구하려는 성향이 높아짐에 따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2000년대 이후 급성장하고 또 하나의 산업 분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정보 통신 기술(공중파 방송, 케이블 방송, 위성 방송, 디지털 방송, 인터넷 VOD 서비스 등)이 급격하게 발달하며 문화 콘텐츠를 소비하는 층이 넓어졌으며, 지식 창조형 산업인 문화산업의 위상도 부각되었습니다. 특히 2000년대 초 시작된 ‘한류열풍’은 소규모 비즈니스였던 엔터테인먼트업의 위상을 높였고, 미국, 일본, 중국, 동남아 등 해외 사업으로까지 성장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사업부문별 회사의 현황
당사의 사업은 아래와 같이 크게 6개 부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각 부문의 주요제품과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부문 | 주요 제품 | 비고 |
---|---|---|
(1)노래반주기 부문 | *영업용 반주기, 가정용 반주기, 전문가용 반주기, 마이크형 반주기 외 기타주변기기 제조 및 판매. | TJ미디어(주) |
(2)반주기 음악콘텐츠 부문 | *반주 음악 콘텐츠 | TJ미디어(주) |
(3)온라인 플랫폼 음악콘텐츠 부문 | *유선, 무선 TV 노래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 (스마트폰 어플, IPTV, YouTube) | TJ커뮤니케이션(주) |
(4)전자목차본 부문 | *전자목차본, 배터리, 충전기 | TJ미디어(주) |
(5)음원 IC 부문 | *음원 IC개발 및 판매 | Dream S.A.S (프랑스소재) |
(6)엔터테인먼트 부문 | *매니지먼트 | 위드어스엔터테인먼트(주) |
(1) 노래반주기 부문
*영업용 반주기, 가정용 반주기, 전문가용 반주기, 마이크형 반주기 외 기타주변기기제조 및 판매.(TJ미디어(주) )
(산업의 성장성)
노래방이나 유흥주점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기본적으로 한 국가의 경제력(구매력)수준과 밀접한 상관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경제력 수준이 올라갈수록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소비하는 지출도 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 90년대 초반 노래방이 첫 선을 보인 이래, 노래방은 우리나라 경제 발전과 궤를 같이 하며 폭발적인 성장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스크린골프 등과 같이 대체 여가산업들이 증가하면서, 노래방 관련 산업은 성숙기에 접어 들었고 수년째 큰 변화없이 정체 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코인노래방이라는 새로운 아이템이 등장하면서 한 동안 창업 붐을 주도했듯이 사회 문화적 트렌드에 적합한 아이템들이 고객의 욕구와 결합되면 한동안 시장성장을 견인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노래반주기는 전방산업인 노래연습장이나 유흥주점 등의 경기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이들 업종의 경기가 호황일때는 교체 수요도 증가하고, 신규 업소 개설로 인한 신규 매출도 늘어나지만, 경기가 불황일 때는 수요가 줄어듭니다.
가정용 반주기는 업소용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경기 변동의 영향을 적게 받으며 비교적 꾸준한 판매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노래방의 영업제한 등으로 인해 업소용시장에서 새로운 불황요인이 발생하기도 했지만, 집콕문화의 확산으로 오히려 가정용시장은 크게 성장하는 모습도 보이기도 했습니다.
(시장 여건)
국내 업소용/가정용 노래반주기 시장은 당사와 금영이 시장을 양분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용 시장에서는 엘프 등 소규모 반주기 업체 몇 곳이 있으나 전체 시장으로 볼 때 그 수준은 미비합니다.
그 중 시장규모가 가장 큰 국내 업소용 노래방시장은 아직 영세한 개인 자영업 형태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수노래방, 락휴노래방과 같이 고급스런 인테리어로 무장한 대형업소들이 인기를 끌었지만 최근에는 기업화된 프랜차이즈 위주의 코인노래방이 가성비를 내세워 대세를 이뤄가는 상황입니다.세븐스타, 슈퍼스타, 악쓰는 하마, 락휴 등 국내 대형 프랜차이즈 노래방들은 전부 당사의 반주기를 사용하고 있어 신규로 코인노래방을 창업하는 업소는 당사의 반주기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기존 노래연습장과 같은 규모라면 코인노래방은 더 많은 룸을 만들 수 있고, 고객 스스로 결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무인화가 가능합니다. 업주입장에서는 인건비 등 운영비를 절감시킬 수 있고 술 손님에 대한 스트레스를 없앨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노래연습장들이 코인노래방으로 전향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코인노래방 룸사이즈가 커지고 다양화 되면서 MZ세대의 전유물에서 모임 등을 위한 패밀리형 노래방으로 확장되는 추세입니다.
코인노래방은 작은 공간에서 하울링과 같은 노이즈가 없이, 보다 효과적인 음향을 만들어 내야 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음향기기들이 필요합니다. 당사는 음원칩 전문제조업체인 프랑스 드림사를 계열사로 두고 있기 때문에 노래방시장에 특화된 음향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이를 당사에서 개발하는 반주기를 비롯한 주변기기 모든 제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준 높은 음향이 요구되는 코인노래방에 최적화된 음향기기들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음향에 대한 경쟁력은 국내 코인노래방 시장을 대부분 석권하는 성과로 나타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에 익숙한 MZ세대를 겨냥해 선보였던 21.5” 터치형 노래반주기는 터치 노래방이라는 새로운 공간문화와 놀이경험을 창출하기도 했습니다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성인시장은 성인전용 반주기제품군과 함께 클럽버튼과 리듬박스 등 과 같은 특화된 성인전용 기능을 내세우며 시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클럽문화를 노래방에 접목시킨 클럽기능은 “클럽노래방”이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 내며 침체된 성인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으며, 새로운 놀이문화를 성인시장에 제시해주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새롭게 출시한 리듬박스는 노래방의 탬버린을 능가할 아이템으로 각광받으며 성인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상황입니다.
전문가용 반주기 '리얼마스터'도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악기 연주자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으며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넓혀 가고 있습니다.
이 밖에 일본향 목차본 제품은 신제품 출시효과에 따른 판매 기폭은 있지만 매출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으며 필리핀 시장에서도 가정용을 비롯한 업소용 시장에서 외형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경쟁요소)
경쟁력있고 좋은 반주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음악, 그래픽 등에 관련된 H/W, S/W 기술력을 갖추고 있어야 할 뿐 아니라, 반주기의 핵심 요소인 좋은 품질의 반주 음악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좋은 노래를 선곡할 수 있는 안목, 선곡한 노래에 대한 저작권 라이센스 해결 및 관리 등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도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당사는 노래반주기 전문 업체로서, 20년 이상 사업을 진행하면서 축적된 다양한 기술력과 노하우, 사업 경험을 갖추고 있으며, 노래반주기 부문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조직도)
tj미디어 조직도 |
(2) 반주기 음악콘텐츠 부문
*반주 음악 데이터 제작 (TJ미디어(주))
(산업의 성장성)
음악 콘텐츠는 노래반주기에 부속된 일종의 파생 상품 형태이기 때문에, 산업의 성장성은 위에 설명한 노래반주기의 성장성과 대동소이합니다.
일반 제조업은 매출이 늘면 늘수록 그에 정비례해서 제조비용(재료비, 인건비 등)도 상승하기에 이익율의 변동이 크지 않은 구조를 갖고 있으나, 음악 콘텐츠는 제작원가(인건비, 저작권료 등)가 한정되어 있기에 반주기 판매 수량이 늘면 늘수록 이익율이 크게 증가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음악 콘텐츠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업소용 반주기 신곡 매출은 경기 변동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습니다. 노래연습장이나 유흥주점과 같이 고객을 상대로 장사를 해야 하는 업소 입장에서 보면 신곡 업데이트는 선택 사항이 아니고 필수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경기가 안좋을 때는 반주기 판매 수요가 감소하지만, 반주기 판매가 줄더라도 음악 콘텐츠 매출이 감소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당사가 관리하는 반주기 수량 자체가 줄게 되면 음악 콘텐츠 매출도 줄 수 있으며, 반대로 관리 수량이 늘면 그만큼 음악 콘텐츠 매출도 늘게 됩니다.
(시장 여건)
시장 여건은 위의 노래반주기 부문과 대동소이합니다.
(경쟁요소)
노래반주기에 있어서 음악 콘텐츠의 경쟁 요소는 첫째, 얼마나 곡을 많이 탑재하고 있는가(수량적인 측면), 둘째, 좋은 곡을 고르는 안목(선곡 경쟁력) 셋째, 선곡한 곡에 대한 저작권 해결 능력 넷째, 음원칩의 품질(H/W적인 측면) 다섯째, 곡을 제작하는 연주자가 얼마나 듣기 좋게, 부르기 쉽게 제작할 수 있는가 하는 테크닉 적인 측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노래반주기 업계에 종사하는 미디 연주자의 실력과 테크닉은 세계 최고 수준이며, 당사가 동남아 시장에 진출해서 경쟁사를 압도하는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반주기에 수록되어 있는 방대한 음악콘텐츠는 새로운 사업자가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막는 강력한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음원칩은 세계 3대음원업체인 프랑스의 드림사를 계열사로 편입하면서 당사는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저렴하면서 최고급의 사운드를 내는 음원칩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당사는 음악 콘텐츠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경쟁력을 무기로 해외 시장 진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3) 온라인 플랫폼 음악콘텐츠 부문
*유선, 무선 TV 노래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 (TJ커뮤니케이션(주))
(산업의 성장성)
유선인터넷과 무선인터넷은 점차 경계가 무너지고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한 인프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IPTV를 통하여 간편한 조작과 이용만으로 손쉽게 노래방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수 있는 시장이 점차 확장되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스마트폰이나 IPTV 등의 사용자 수는 국내 통신사업자가 마케팅을 통해 지속적으로 가입자수 또는 가구수를 증대해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19팬더믹에 따른 비대면.온라인 사용이 빠르게 상승하였으며, 코로나19조치가 완화된 이후에도 사용자수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실제 노래연습장에서의 이용료 대비 한층 저렴한 비용으로 노래연습을 할 수 있어, 크게 경기 변동에 따른 매출 변동 요인은 미약하며, 1년, 2년 단위 서비스 이용계약을 통해 장기 이용고객 할인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지속적인 매출 증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시장여건)
유/무선인터넷, IPTV를 포함한 스마트TV 등의 시장에서 노래방 서비스는 금영 및 그 자회사인 금영미디어와 당사의 모회사인 TJ미디어 및 자사외에는 안정적으로 고급 퀄리티의 노래방반주 콘텐츠를 공급할 수 있는곳이 부재한 시장 환경 입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데 있어서도, 메시지/SNS, 영상콘텐츠, 게임, 음악 등의 순으로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시장상황으로 그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TV 시장에서도 IPTV의 그 가입자 규모가 지속적인 확장일로에 있어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한 TV 시장 규모는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노래방은 양방향 TV 서비스 중에서 가장 인기있고 사용률이 높은 서비스로서 다년간 KT와 같은 IPTV 사업자를 통해서 입증되어온 서비스로서 그 전망이 밝다고 할 것입니다.
또한 핵심 수익 모델로 자리잡은 동영상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유튜브 서비스 내의 TJ노래방 서비스의 활성화도 크게 증가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메타버스, 차량 서비스 등 신규 플랫폼에 대한 유연한 확장이 가능하며, 유/무선/TV를 N스크린으로하여 해외에 진출하고자 하는 플랫폼 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수출도 전망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경쟁요소)
노래방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경쟁요소는 반주콘텐츠의 품질입니다.
TJ커뮤니케이션(주)는 TJ미디어가 제작하는 반주곡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은 후, 가공하여 유/무선/TV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경쟁사 대비 월등한 고품질의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공급하고 있어, 그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단말, 태블릿 기반, IPTV, 스마트TV 기반 노래방 어플리케이션을 국내 최초로 개발 공급/운영한 노하우와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성장하는 시장과 사업자의 이해와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 공급 능력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표적인 뉴 노멀(New Normal)로 자리잡은 동영상 플랫폼에 맞춰 유튜브 채널 운영 노하우를 보유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도 유연한 확장 및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전자목차본 부문
*전자목차본, 배터리, 충전기 (TJ미디어(주))
(산업의 성장성)
전자목차본은 위와 같은 산업의 특성으로 인해 꾸준한 수요가 있으며, 제품에 대한 니즈로 인해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노래반주기와 비슷합니다.
(시장 여건)
당사의 고객사인 DAIICHIKOSHO사는 지속적인 개발을 통한 신제품 출시 및 전국적인 광고 및 홍보 활동, 자회사인 노래방 체인의 운영 등으로 일본 업계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노래반주기의 지속적인 수요 유지에 동반하여 전자목차본 또한 꾸준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태블릿 기반의 전자목차본 신제품을 출시하였으며 기존 전자목차본과는 다른 태블릿 방식의 특성상 인터넷 검색기능 등 다양한 기능이 가능함에 따라 일본 현지 고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게 되어 출시와 동시에 매출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쟁요소)
전자목차본의 필수 경쟁 요소는 첫째, 사용 편의성, 둘째, 다양한 검색 기능, 셋째, 다양한 콘텐츠의 탑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사용 편의성을 위하여 기존 메뉴에서 터치하여 검색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직접 곡명, 가수명 등을 펜으로 입력하여 찾는 필기 입력 기능을 탑재하기도 하였습니다. 검색 기능 또한 곡명, 가수명 이외에도 신곡, 장르별 검색, 본인 영상곡, 가이드 보컬곡, 연도별 검색, 조건 검색 등의 다양한 검색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콘텐츠로서는 채점, 랭킹 배틀, 녹음, 신곡 연습, 게임 등이 탑재되어 있어, 회원 카드로 로그인 및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자목차본은 노래반주기와 연동되어 사용되는 품목이므로 우선은 노래반주기의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고, 꾸준한 교체 수요 유도를 위해 신기능 제공이 필요합니다. 노래반주기는 당사 고객인 DAIICHIKOSHO 사에서 영상 및 음악 콘텐츠 강화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고, 전자목차본은 당사의 검색 기능 강화 기술력 및 품질 안정화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5) 음원 IC 부문
*음원 IC개발 및 판매 (Dream S.A.S (프랑스소재))
(산업의 성장성)
드림 IC는 디지털피아노,전자드럼, PA, 노래반주기 등에 부속된 상품 형태이기 때문에, 산업의 성장성은 해당 Application 의 매출액에 따라 판매 수량도 늘어 나게 되는 의존형 매출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에서는K-POP, 밴드 등의 관심도가 높아져 악기를 배우고 싶어하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 되며 또 하나의 가능성 높은 시장인 중국의 악기시장은 1가구 1자녀 정책에 따른 자녀에 대한 집중투자와 소득 및 교육 수준 향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실내에서 연주 가능한 디지털피아노, Silent 피아노, 전자드럼 등의 수요가 기대되어 드림 IC의 수량도 증가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드림 IC의 사용하는 업종을 크게 세가지로 보면 반주기 시장과 전자 악기, PA로 볼 수 있는데, 전자 악기 시장은 마니아 층이 있어 수량은 작지만 꾸준히 수요가 있는 편이고, 반주기 및 PA시장은 경기호황 일 때는 악기 구매, 반주기 수요 증가, 신규 업소 개설로 인한 신규 매출도 늘어나는 추세를 보입니다.
(시장 여건)
한국에서는 반주기 시장이 포화시점에 있지만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 시장은 아직 시장 규모가 크진 않으나, 현재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고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세가 기대됩니다.
(경쟁요소)
드림 IC는 중저가 브랜드 마켓에서 독점적인 위치에 있으며 꾸준한 칩 개발로 현재 Free Market 상의 다른 경쟁자들에게서는 보기 힘든 경쟁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6) 엔터테인먼트 부문
*엔터테이먼트 서비스 (위드어스엔터테인먼트(주))
(산업의 성장성)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신인을 발굴하고 거기에 투자하여 상품성을 높여 수익성을 올리는 것 뿐 아니라, 다양한 유통경로를 개발하고 만들어진 문화 콘텐츠들이 시장에 순환되며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만드는 사업입니다. 문화 콘텐츠 사업은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초고속정보통신망을 통한 인터넷의 확산, 위성방송등 각종 첨단과학기술에 힘입어 다양한 창구를 창출하고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에 대한 파급효과를 높일 뿐 아니라 연관된 의류, 패션, 가전제품,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에 대한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문화산업은 다양한 문화 전통과 우수한 인적 자산, 기술개발 잠재력을 가진 우리에게 적합한 미래형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계절적인 경기의 변동이 거의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경기 변동에 민감한 업종이긴 하지만, 시대의 유행이나 흐름을 함께 따라가는 특성상 무리한 시도를 하지 않는다면 꾸준한 소비층이 있으며, 기획력이나 콘텐츠로 흥행에 성공할 경우 다른 산업보다 훨씬 큰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시장 여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음반/음원의 경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 판매, MP3 서비스, 모바일 등 새로운 유통형태가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상용화는 디지털 유통을 음반 판매의 주요 경로로 만들었고, 기존 대중음악 문화와 산업 구조에 많은 변화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또한, 벨소리 다운로드, 음악편지, 컬러링 등 신규 음악 서비스가 활성화 되고 있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면 시장의 규모를 키워 더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도 새로운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니지먼트 산업은 콘텐츠 제작 시스템을 병행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자사 아티스트에 투자하여 상품성을 높이고 만들어진 영화, 드라마, 음반/음원 등 중심 콘텐츠를 기본으로 하여 부가 콘텐츠 사업으로 범위를 확장시켜 매출을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엔터테인먼트 시장 전반에 위기가 있으나, 온라인 콘서트 및 팬미팅, 영상으로 하는 팬싸인회 등 기존보다 다양하게 팬들과 소통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창구를 개발해나가면서 자력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문화사업으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다양하게 시도하고 있습니다.
(경쟁 요소)
해외와의 경쟁은 음반/음원분야의 경우 국내 가요가 전체 음반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경쟁력의 측면에서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여겨졌으며, 영화 드라마, 광고 등 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도 국내에서 만들어진 콘텐츠를 주로 소비하는 특성상 큰 해외 시장과의 경쟁요소 등이 두드러지게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이 콘텐츠 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하여 국내에서의 시장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 재무제표의 승인
제1호 의안 : 제32기 재무제표 및 손익계산서 및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승인의건 (※ 배당금 : 1주당 230원)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1. 영업개황
당사는 노래반주기, 음악콘텐츠, 전자목차본(전자인덱스), 음원 IC,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981년 태진음향으로 출발하였으며, 1997년 태진미디어로 상호 변경 후 같은해 4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이후 2005년 현재 사명인 'TJ미디어'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국내 1위 노래반주기 사업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사업영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크게 6개 부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각 부문의 주요제품 및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부문 | 주요 제품 | 비고 |
---|---|---|
(1)노래반주기 부문 | *영업용 반주기, 가정용 반주기, 전문가용 반주기, 마이크형 반주기 외 기타주변기기 제조 및 판매. | TJ미디어(주) |
(2)반주기 음악콘텐츠 부문 | *반주 음악 콘텐츠 | TJ미디어(주) |
(3)온라인 플랫폼 음악콘텐츠 부문 | *유선, 무선 TV 노래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 (스마트폰 어플, IPTV, YouTube) | TJ커뮤니케이션(주) |
(4)전자목차본 부문 | *전자목차본, 배터리, 충전기 | TJ미디어(주) |
(5)음원 IC 부문 | *음원 IC개발 및 판매 | Dream S.A.S (프랑스소재) |
(6)엔터테인먼트 부문 | *매니지먼트 | 위드어스엔터테인먼트(주) |
(1)노래반주기 부문 (TJ미디어(주))
: 영업용 반주기, 가정용 반주기, 전문가용 반주기, 마이크형 반주기 외 기타주변기기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노래반주기 전문 업체로서, 20년 이상 사업을 진행하면서 축적된 다양한 기술력과 노하우, 사업 경험을 갖추고 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노래반주기 부문 당기 매출액은 327억원이고 이는 연결 회사 전체 매출액의 약 38%에 해당합니다.
(2)반주기 음악콘텐츠 부문 (TJ미디어(주))
: 노래반주기에 들어가는 반주 음악을 말하며, 노래반주기의 가장 핵심적인 구성 요소입니다. 반주기를 구매하면 기본적으로 곡이 내장되어 있긴 하나, 구매 시점 이후에 나오는 신곡은 별도로 업데이트를 받아야 합니다. 당사는 매월 신곡을 제작하고 있으며, 이렇게 제작된 신곡 콘텐츠를 일정 비용을 받고 가정용 반주기 혹은 업소용 반주기 구매 고객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반주기 음악콘텐츠 부문 당기 매출액은 194억원이고 이는 연결 회사 전체 매출액의 약 23%에 해당합니다.
(3)온라인 플랫폼 음악콘텐츠 부문 (TJ커뮤니케이션(주))
: TJ미디어가 생산한 노래반주 콘텐츠를 기반으로 노래방 업소 외에 다양한 채널과 플랫폼을 통해 노래방 콘텐츠와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1위 온라인 노래방 사이트인 질러(ziller.co.kr)를 통해 노래반주 콘텐츠 서비스와 사용자들의 노래방 UCC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이동통신사(SKT, KT, LGT)와의 제휴를 통해 휴대폰을 이용한 고음질의 노래방 콘텐츠와 UCC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으며 노래방 어플과 콘텐츠개발 및 TV기반, 무선(스마트폰, 태블릿 등) 기반, 동영상 플랫폼 기반(유튜브/네이버TV)의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 음악콘텐츠 부문 당기 매출액은 32억원이고 이는 연결 회사 전체 매출액의 약 4%에 해당합니다.
(4)전자목차본 부문 (TJ미디어(주))
: 일본으로 수출되는 전자목차본은 노래반주기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전자 인덱스 시스템(전자기기)이며, 터치 판넬을 통하여 노래방 악곡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전자목차본 부문 당기 매출액은 242억원이고 이는 연결 회사 전체 매출액의 약 28%에 해당합니다.
(5)음원 IC 부문 (Dream S.A.S (프랑스소재))
: 드림 IC는 중저가 브랜드 마켓에서 독점적인 위치에 있으며 꾸준한 칩 개발로
현재 Free Market 상의 다른 경쟁자들에게서는 보기 힘든 경쟁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음원 IC 부문 당기 매출액은 63억원이고 이는 연결 회사 전체 매출액의 약 7%에 해당합니다.
(6)엔터테인먼트 부문 (위드어스엔터테인먼트(주))
: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계절적인 경기의 변동이 거의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경기 변동에 민감한 업종이긴 하지만, 시대의 유행이나 흐름을 함께 따라가는 특성상 무리한 시도를 하지 않는다면 꾸준한 소비층이 있으며, 기획력이나 콘텐츠로 흥행에 성공할 경우 다른 산업보다 훨씬 큰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 'III. 경영참고사항 중 1. 사업의 개요'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해당 사업연도의 당사 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으로 작성되었으며,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 및 당해 법인의 주주총회 승인 절차를 거쳐 확정된 재무제표가 아니므로 동 승인 과정에서 변동될 수 있습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정기주주총회(3월 23일) 1주 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및 당사 홈페이지(http://www.tjmedia.com/) 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 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32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제 31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 |
티제이미디어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과 목 | 제 32(당) 기 | 제 31(전) 기 | ||
---|---|---|---|---|
자 산 | ||||
I. 유동자산 | 59,360,392,273 | 38,285,233,647 | ||
1. 현금및현금성자산 | 12,922,838,020 | 13,585,736,878 | ||
2. 기타금융자산 | 2,000,000,000 | |||
3. 매출채권 | 7,020,621,487 | 4,086,075,483 | ||
4. 기타수취채권 | 408,001,997 | 486,764,062 | ||
5. 재고자산 | 33,676,407,365 | 18,353,290,467 | ||
6. 당기법인세자산 | 11,901,730 | 8,229,640 | ||
7. 기타유동자산 | 3,320,621,674 | 1,765,137,117 | ||
II. 비유동자산 | 75,421,790,973 | 75,919,210,541 | ||
1. 장기금융상품 | 5,500,000 | 5,500,000 | ||
2. 기타금융자산 | 2,347,259,429 | 2,302,967,542 | ||
3. 기타수취채권 | 2,571,021,780 | 2,604,253,435 | ||
4. 유형자산 | 20,920,394,100 | 21,704,972,682 | ||
5. 영업권 | 485,142,061 | 485,142,061 | ||
6. 무형자산 | 1,872,334,127 | 2,163,459,874 | ||
7. 투자부동산 | 41,879,052,377 | 42,012,745,157 | ||
8. 이연법인세자산 | 211,496,212 | 235,658,211 | ||
9. 사용권자산 | 2,652,005,441 | 2,802,592,929 | ||
10. 확정급여자산 | 2,477,585,446 | 1,601,918,650 | ||
자 산 총 계 | 134,782,183,246 | 114,204,444,188 | ||
부 채 | ||||
I. 유동부채 | 32,734,258,293 | 17,938,460,879 | ||
1. 매입채무 | 4,279,821,903 | 2,621,179,575 | ||
2. 차입금 | 15,813,500,800 | 10,600,000,000 | ||
3. 기타지급채무 | 4,092,351,507 | 2,799,272,613 | ||
4. 당기법인세부채 | 287,722,595 | 81,615,383 | ||
5. 기타유동부채 | 7,407,799,179 | 1,150,820,273 | ||
6. 유동리스부채 | 853,062,309 | 685,573,035 | ||
II. 비유동부채 | 16,749,781,825 | 15,710,573,183 | ||
1. 차입금 | 9,197,252,800 | 7,963,782,800 | ||
2. 이연법인세부채 | 4,864,541,600 | 4,839,030,260 | ||
3. 확정급여채무 | 708,259,035 | 720,513,154 | ||
4. 리스부채 | 1,527,857,802 | 1,743,726,878 | ||
5. 복구충당부채 | 451,870,588 | 443,520,091 | ||
부 채 총 계 | 49,484,040,118 | 33,649,034,062 | ||
자 본 | ||||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 85,273,462,472 | 80,540,491,662 | ||
I. 납입자본 | 17,788,881,994 | 17,788,881,994 | ||
1. 보통주자본금 | 6,965,804,500 | 6,965,804,500 | ||
2. 주식발행초과금 | 10,823,077,494 | 10,823,077,494 | ||
II. 이익잉여금 | 67,912,016,456 | 63,190,563,558 | ||
III.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552,368,545) | (563,886,457) | ||
Ⅳ. 기타자본구성요소 | 124,932,567 | 124,932,567 | ||
비지배지분 | 24,680,656 | 14,918,464 | ||
자 본 총 계 | 85,298,143,128 | 80,555,410,126 | ||
부 채 및 자 본 총 계 | 134,782,183,246 | 114,204,444,188 |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32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 31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티제이미디어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과 목 | 제 32(당) 기 | 제 31(전) 기 | ||
---|---|---|---|---|
Ⅰ. 매출액 | 85,911,499,261 | 61,854,165,085 | ||
Ⅱ. 매출원가 | 61,960,122,232 | 43,516,184,773 | ||
Ⅲ. 매출총이익 | 23,951,377,029 | 18,337,980,312 | ||
판매비와관리비 | 19,809,688,232 | 15,512,326,634 | ||
Ⅳ. 영업이익(손실) | 4,141,688,797 | 2,825,653,678 | ||
기타수익 | 598,845,455 | 466,072,348 | ||
기타비용 | 10,255,793 | 2,337,495 | ||
금융수익 | 748,983,416 | 504,156,766 | ||
금융비용 | 815,599,828 | 426,615,573 | ||
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 4,663,662,047 | 3,366,929,724 | ||
법인세비용(이익) | 166,464,984 | 157,033,582 | ||
Ⅵ. 계속영업이익(손실) | 4,497,197,063 | 3,209,896,142 | ||
Ⅶ. 중단영업손실 | ||||
Ⅷ. 당기순이익(손실) | 4,497,197,063 | 3,209,896,142 | ||
Ⅸ. 기타포괄손익 | 1,081,432,479 | 590,174,766 |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1,343,092,218 | 766,706,291 | ||
1. 종업원급여 재측정요소 | 1,366,540,356 | 766,706,291 | ||
2. 기타포괄손익 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손익 | (23,448,138) |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 32,808,060 | (7,856,141) | ||
1. 해외사업환산이익(손실) | 32,808,060 | (7,856,141) | ||
기타포괄손익관련 법인세효과 | (294,467,799) | (168,675,384) | ||
Ⅹ. 총포괄이익(손실) | 5,578,629,542 | 3,800,070,908 | ||
당기순이익(손실)의 귀속: | ||||
지배기업의 소유주 | 4,487,434,871 | 3,204,682,496 | ||
비지배지분 | 9,762,192 | 5,213,646 | ||
총포괄이익(손실)의 귀속: | ||||
지배기업의 소유주 | 5,568,867,350 | 3,794,857,262 | ||
비지배지분 | 9,762,192 | 5,213,646 | ||
ⅩⅠ. 지배기업 소유주지분에 대한 주당이익(손실) | ||||
기본주당이익(손실) | 322 | 230 | ||
희석주당이익(손실) | 322 | 230 |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32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 31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티제이미디어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과 목 |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 비지배지분 | 총계 | |||||
---|---|---|---|---|---|---|---|---|
자본금 | 주식발행초과금 | 이익잉여금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기타자본항목 | 소계 | |||
2021.01.01 (전기초) | 6,965,804,500 | 10,823,077,494 | 59,387,850,155 | (556,030,316) | 124,932,567 | 76,745,634,400 | 9,704,818 | 76,755,339,21 |
전기순이익(손실) | 3,204,682,496 | 3,204,682,496 | 5,213,646 | 3,209,896,142 | ||||
종업원급여 재측정요소 | 598,030,907 | 598,030,907 | 598,030,907 | |||||
기타포괄손익 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익 | ||||||||
해외사업환산이익(손실) | (7,856,141) | (7,856,141) | (7,856,141) | |||||
기타 | ||||||||
연결실체의 변동 | ||||||||
배당금지급 | ||||||||
2021.12.31 (전기말) | 6,965,804,500 | 10,823,077,494 | 63,190,563,558 | (563,886,457) | 124,932,567 | 80,540,491,662 | 14,918,464 | 80,555,410,126 |
2022.01.01 (당기초) | 6,965,804,500 | 10,823,077,494 | 63,190,563,558 | (563,886,457) | 124,932,567 | 80,540,491,662 | 14,918,464 | 80,555,410,126 |
당기순이익(손실) | 4,487,434,871 | 4,487,434,871 | 9,762,192 | 4,497,197,063 | ||||
종업원급여 재측정요소 | 1,069,914,567 | 1,069,914,567 | 1,069,914,567 | |||||
기타포괄손익 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익 | (21,290,148) | (21,290,148) | (21,290,148) | |||||
해외사업환산이익(손실) | 32,808,060 | 32,808,060 | 32,808,060 | |||||
배당금지급 | (835,896,540) | (835,896,540) | (835,896,540) | |||||
2022.12.31 (당기말) | 6,965,804,500 | 10,823,077,494 | 67,912,016,456 | (552,368,545) | 124,932,567 | 85,273,462,472 | 24,680,656 | 85,298,143,128 |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32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 31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티제이미디어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과 목 | 제 32(당) 기 | 제 31(전) 기 | ||
---|---|---|---|---|
Ⅰ. 영업활동 현금흐름 | (2,705,971,875) | 3,246,912,971 | ||
1.영업에서 창출된 현금 | (2,328,099,495) | 3,588,357,112 | ||
당기순이익(손실) | 4,497,197,063 | 3,209,896,142 | ||
조정사항 | 4,566,219,545 | 3,797,972,096 | ||
영업활동관련 자산부채 변동 | (11,391,516,103) | (3,419,511,126) | ||
2.이자지급 | (542,775,592) | (347,263,669) | ||
3.이자수취 | 515,986,133 | 126,935,664 | ||
4.법인세의 납부 | (351,082,921) | (121,116,136) | ||
Ⅱ. 투자활동 현금흐름 | (2,828,394,451) | (3,239,837,445) | ||
1.기타금융자산의 취득 | (2,000,000,000) | (1,000,000,000) | ||
2.확정급여자산 취득 | (677,885,056) | |||
3.기타금융자산의 처분 | ||||
4.대여금의 회수 | 393,801,880 | 748,400,000 | ||
5.유형자산의 취득 | (1,129,908,545) | (1,898,134,880) | ||
6.유형자산의 처분 | 114,863,637 | 133,909,091 | ||
7.무형자산의 취득 | (6,101,423) | (3,367,900) | ||
8.보증금의 증가 | (201,050,000) | (579,311,900) | ||
9. 보증금의 회수 | 36,553,200 | |||
Ⅲ. 재무활동 현금흐름 | 4,848,471,199 | (480,528,243) | ||
1. 배당금의 지급 | (835,896,540) | |||
2. 차입금의 차입 | 7,214,019,920 | |||
3. 차입금의 상환 | (771,029,880) | |||
4. 리스부채의 상환 | (758,622,301) | (480,528,243) | ||
Ⅳ. 외화환산으로 인한 현금의 변동 | 22,996,269 | 183,341,204 | ||
Ⅴ.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감 | (662,898,858) | (290,111,513) | ||
Ⅵ.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 13,585,736,878 | 13,875,848,391 | ||
Ⅶ.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 12,922,838,020 | 13,585,736,878 |
※ 상세한 주석사항은 향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별도 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제 32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 |
제 31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 |
티제이미디어주식회사 | (단위 : 원) |
과 목 | 제 32(당) 기 | 제 31(전) 기 | ||
---|---|---|---|---|
자 산 | ||||
I. 유동자산 | 48,496,338,571 | 29,986,218,704 | ||
1. 현금및현금성자산 | 8,159,738,037 | 6,922,582,361 | ||
2. 매출채권 | 6,836,005,578 | 2,990,008,526 | ||
3. 기타수취채권 | 126,768,180 | 192,195,910 | ||
4. 재고자산 | 30,086,825,027 | 18,150,434,937 | ||
5. 당기법인세자산 | 11,862,030 | 7,819,830 | ||
6. 기타유동자산 | 3,275,139,719 | 1,723,177,140 | ||
II. 비유동자산 | 78,846,313,903 | 79,205,049,461 | ||
1. 장기금융상품 | 5,500,000 | 5,500,000 | ||
2. 기타금융자산 | 2,347,259,429 | 2,302,967,542 | ||
3. 기타수취채권 | 1,450,111,900 | 1,818,511,900 | ||
4. 유형자산 | 20,708,733,608 | 21,489,780,701 | ||
5. 무형자산 | 1,303,513,639 | 1,601,342,259 | ||
6. 투자부동산 | 41,879,052,377 | 42,012,745,157 | ||
7. 종속기업 투자 | 6,502,723,145 | 5,658,189,676 | ||
8. 사용권자산 | 2,171,834,359 | 2,714,093,576 | ||
9. 확정급여자산 | 2,477,585,446 | 1,601,918,650 | ||
자 산 총 계 | 127,342,652,474 | 109,191,268,165 | ||
부 채 | ||||
I. 유동부채 | 30,754,436,642 | 17,172,114,171 | ||
1. 매입채무 | 3,492,405,644 | 2,586,191,429 | ||
2. 단기차입금 | 10,000,000,000 | 10,000,000,000 | ||
3. 유동성장기부채 | 5,600,000,000 | 600,000,000 | ||
4. 기타지급채무 | 3,644,971,154 | 2,341,335,527 | ||
5. 기타유동부채 | 7,335,114,326 | 1,048,229,646 | ||
6. 당기법인세부채 | 63,346,138 | 0 | ||
7. 유동리스부채 | 618,599,380 | 596,357,569 | ||
II. 비유동부채 | 15,398,561,837 | 14,426,277,229 | ||
1. 장기차입금 | 8,800,000,000 | 7,400,000,000 | ||
2. 이연법인세부채 | 4,864,541,600 | 4,839,030,260 | ||
3. 확정급여채무 | - | - | ||
4. 리스부채 | 1,282,149,649 | 1,743,726,878 | ||
5. 복구충당부채 | 451,870,588 | 443,520,091 | ||
부 채 총 계 | 46,152,998,479 | 31,598,391,400 | ||
자 본 | ||||
I. 납입자본 | 17,788,881,994 | 17,788,881,994 | ||
1. 보통주자본금 | 6,965,804,500 | 6,965,804,500 | ||
2. 주식발행초과금 | 10,823,077,494 | 10,823,077,494 | ||
II. 이익잉여금 | 63,501,370,387 | 59,883,303,009 | ||
III.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237,047,400) | (215,757,252) | ||
Ⅳ. 기타자본구성요소 | 136,449,014 | 136,449,014 | ||
자 본 총 계 | 81,189,653,995 | 77,592,876,765 | ||
부 채 및 자 본 총 계 | 127,342,652,474 | 109,191,268,165 |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32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 31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티제이미디어주식회사 | (단위 : 원) |
과 목 | 제32(당) 기 | 제31(전) 기 | ||
---|---|---|---|---|
Ⅰ. 매출액 | 76,587,334,785 | 50,277,898,790 | ||
Ⅱ. 매출원가 | 58,243,932,704 | 39,032,003,542 | ||
Ⅲ. 매출총이익 | 18,343,402,081 | 11,245,895,248 | ||
판매비와관리비 | 15,033,725,225 | 10,694,132,277 | ||
Ⅳ. 영업이익(손실) | 3,309,676,856 | 551,762,971 | ||
기타수익 | 64,469,663 | 192,487,824 | ||
기타비용 | 10,176,291 | 2,222,229 | ||
금융수익 | 228,996,698 | 333,843,559 | ||
금융비용 | 698,660,161 | 376,898,482 | ||
종속기업투자손상차손(환입) | 344,533,469 | 236,506,646 | ||
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 3,238,840,234 | 935,480,289 | ||
법인세비용 | (191,295,458) | 80,906,795 | ||
Ⅵ. 당기순이익(손실) | 3,430,135,692 | 854,573,494 | ||
Ⅶ. 기타포괄손익 | 1,002,538,078 | 698,233,130 |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은 항목 | 1,282,691,015 | 895,170,679 | ||
1. 종업원급여 재측정요소 | 1,306,139,153 | 895,170,679 | ||
2. 기타포괄손익 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손익 | (23,448,138) | |||
기타포괄손익관련 법인세효과 | (280,152,937) | (196,937,549) | ||
Ⅷ. 총포괄이익(손실) | 4,432,673,770 | 1,552,806,624 | ||
Ⅸ. 주당이익(손실) | ||||
기본주당이익(손실) | 246 | 61 | ||
희석주당이익(손실) | 246 | 61 |
<자 본 변 동 표>
제 32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 31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티제이미디어주식회사 | (단위 : 원) |
과 목 | 자 본 금 | 주식발행초과금 | 이익잉여금 | 기타포괄손익 누계액 | 기타자본 구성요소 | 총 계 |
---|---|---|---|---|---|---|
2021.1.1 (전기초) | 6,965,804,500 | 10,823,077,494 | 58,330,496,385 | (215,757,252) | 136,449,014 | 76,040,070,141 |
총포괄이익: | ||||||
전기순이익(손실) | 854,573,494 | 854,573,494 | ||||
종업원급여 재측정요소 | 698,233,130 | 698,233,130 | ||||
기타포괄손익 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손익 | ||||||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 ||||||
배당금지급 | ||||||
2021.12.31(전기말) | 6,965,804,500 | 10,823,077,494 | 59,883,303,009 | (215,757,252) | 136,449,014 | 77,592,876,765 |
2022.1.1 (당기초) | 6,965,804,500 | 10,823,077,494 | 59,883,303,009 | (215,757,252) | 136,449,014 | 77,592,876,765 |
총포괄이익: | ||||||
당기순이익(손실) | 3,430,135,692 | 3,430,135,692 | ||||
종업원급여 재측정요소 | 1,023,828,226 | 1,023,828,226 | ||||
기타포괄손익 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손익 | (21,290,148) | (21,290,148) | ||||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 ||||||
배당금지급 | (835,896,540) | (835,896,540) | ||||
2022.12.31(당기말) | 6,965,804,500 | 10,823,077,494 | 63,501,370,387 | (237,047,400) | 136,449,014 | 81,189,653,995 |
<현 금 흐 름 표>
제 32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
제 31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
티제이미디어주식회사 | (단위 : 원) |
과 목 | 제 32(당) 기 | 제 31(전) 기 | ||
---|---|---|---|---|
Ⅰ. 영업활동 현금흐름 | (2,599,178,551) | 642,773,775 | ||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 | (2,162,214,331) | 868,654,416 | ||
당기순이익(손실) | 3,430,135,692 | 854,573,494 | ||
조정사항 | 3,977,231,136 | 3,203,688,321 | ||
영업활동관련 자산부채 변동 | (9,569,581,159) | (3,189,607,399) | ||
2. 이자지급 | (542,775,592) | (345,046,931) | ||
3. 이자수취 | 109,853,572 | 124,304,870 | ||
4. 법인세등의 납부 | (4,042,200) | (5,138,580) | ||
Ⅱ. 투자활동 현금흐름 | (1,052,434,745) | (3,711,017,866) | ||
1. 기타금융자산의 취득 | ||||
2. 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 취득 | (1,000,000,000) | |||
3. 대여금의 회수 | 393,801,880 | 748,400,000 | ||
4. 유형자산의 취득 | (1,061,100,262) | (1,869,615,301) | ||
5. 유형자산의 처분 | 114,863,637 | 133,909,091 | ||
6. 무형자산의 취득 | (3,367,900) | |||
7. 보증금의 발생 | (579,011,900) | |||
8. 보증금의 감소 | 36,553,200 | |||
9. 확정급여자산의 취득 | (677,885,056) | |||
10. 종속기업의 투자 | (500,000,000) | (500,000,000) | ||
Ⅲ. 재무활동 현금흐름 | 4,895,481,159 | (392,744,980) | ||
1. 배당금의 지급 | (835,896,540) | |||
2. 차입금의 차입 | 6,400,000,000 | |||
3. 리스부채의 상환 | (668,622,301) | (392,744,980) | ||
Ⅳ. 외화환산으로 인한 현금의 변동 | (6,712,188) | 194,173,897 | ||
Ⅴ.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 1,237,155,676 | (3,266,815,174) | ||
Ⅵ.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 6,922,582,361 | 10,189,397,535 | ||
Ⅶ.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 8,159,738,037 | 6,922,582,361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제 32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제 31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단위 : 원) |
과 목 | 제32(당) 기 (안) | 제31(전) 기 |
---|---|---|
I. 미처분이익잉여금 | 37,921,647,375 | 34,387,169,651 |
1.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33,467,683,457 | 32,834,363,027 |
2. 기타포괄손익 | 1,023,828,226 | 698,233,130 |
3. 당기순이익(손실) | 3,430,135,692 | 854,573,494 |
II. 임의적립금등의이입액 | - | - |
1. 사업손실준비금 | - | - |
2. 연구인력개발준비금 | - | - |
III. 이익잉여금 처분액 | 3,524,697,077 | 919,486,194 |
1. 이익준비금 | 320,427,007 | 83,589,654 |
2. 배당금 | 3,204,270,070 | 835,896,540 |
3. 기타자본조정 | - | - |
IV.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34,396,950,298 | 33,467,683,457 |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구 분 | 제 32 기 (안) (2022년) | 제 31 기 (2021년) | ||
---|---|---|---|---|
현금 배당 | 가. 주당 배당금(원) | 보통주 | 230 | 60 |
우선주 | - | - | ||
나. 배당 총액(원) | 보통주 | 3,204,270,070 | 835,896,540 | |
우선주 | - | - | ||
다. 시가 배당율(%) | 보통주 | 3.7 | 1.2 | |
우선주 | - | - | ||
주식 배당 | 가. 주식 배당율(%) | 보통주 | - | - |
우선주 | - | - | ||
나. 1주당 배당 주식수 (주) | 보통주 | - | - | |
우선주 | - | - |
※ 상기 배당(안)은 향후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및 주주총회의 결의 내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상세한 주석사항은 향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감사의 선임
제2호 의안 : 감사 선임의 건
2-1호의안 상근감사 정명훈 선임의 건
<감사후보자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정명훈 | 1974.03.20 | 없음 | 이사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정명훈 | (現)그리트벤처스 대표이사 | 2020년~ | 그리트벤처스/ 대표이사 | 없음 |
2019년~2021년 | 유진기업인수목적4호 / 대표이사 | |||
2017년~2019년 | 그리트프라이빗에쿼티 / 대표이사 | |||
2013년~2017년 | 에프엔씨엔터테인먼트 / 부대표 | |||
2010년~2012년 | KT뮤직 / 상무 | |||
1997년~1999년 | 삼일회계법인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정명훈 | 부 | 부 | 무 |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공인회계사, FRM 자격보유 및 회계, 재무분야에서 쌓아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여러 분야의 경영환경에 대한 지식 및 경험을 통해 회사의 감사업무를 적절히 수행할 것으로 판단됨. 당사와의 거래, 겸직 등에 따른 이해관계가 없으며 독립성 및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경영의 투명성, 건전성을 제고하여 회사 전체의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 후보자로 추천함. |
확인서
정명훈 상근감사 확인서 |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3호의안 : 이사 보수액 한도 승인의 건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4 ( 1 )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2,000,000,000 |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4 ( 1 )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1,059,554,670 |
최고한도액 | 2,000,000,000 |
※ 기타 참고사항
- 보수한도는 전년과 동일 합니다.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4호의안 : 감사 보수액 한도 승인의 건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 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150,000,000 |
(전 기)
감사의 수 | 1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12,100,000 |
최고한도액 | 150,000,000 |
※ 기타 참고사항
- 보수한도는 전년과 동일 합니다.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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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03월 14일 |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당사는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2023년 3월 14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www.tjmedia.com/) IR / 공시정보 / 공시자료 게시판에 게재할 예정이며, 게재된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에서 변동사항이 발생하는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전자투표에 관한 안내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관리시스템 주소 :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2023년 3월 13일 9시 ~ 2023년 3월 22일 17시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 (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 주총 집중일 주총 개최 사유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07000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