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9-06 17:15: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906000407
2023 년 09 월 06 일 | ||
회 사 명 : | 롯데관광개발 주식회사 | |
대 표 이 사 : | 백현 | |
본 점 소 재 지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연로 12 (노형동) | |
(전 화) 064-907-1234, 1577-3000 | ||
(홈페이지) http://www.lottetour.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이사 | (성 명) 권 순 기 |
(전 화) 064-795-4070 | ||
(제53기 임시)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3조와 정관 제17조 및 제18조에 의거 제53기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아 래 ▣▣▣ |
1. 일 시 : 2023년 9월 21일(목요일) 오전 9시
2. 장 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연로 12(노형동)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4층 마이스 회의실
3. 회의목적사항
1) 보고사항 : 감사보고
2)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 제1-1호 의안 사내이사 김한준 선임의 건
- 제1-2호 의안 사외이사 오명 선임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등의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은 당사의 본점과 명의개서대행회사(국민
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으며,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의결권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가. 본인 또는 대리인의 참석에 의한 행사
주주님께서는 본인이 직접 주주총회에 참석하시거나 대리인을 대신 참석하게
하는 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 본인이 직접 의결권 행사시 : 신분증 지참
▶ 대리인을 통한 의결권 행사시
: 위임장 (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원본 및
주주의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지참
나. 전자투표에 의한 행사 (6.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참조)
6.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주주님께서는 이번 주주총회에서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상법 제 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 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동 제도의 관리업무는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총회에 참석이 어려우신 주주님께서는 주주총회일 전에 전자투표를 통해 귀중
한 의결권을 행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가. 전자투표시스템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나. 전자투표 행사 기간
: 2023년 9월 11일 오전 9시 ~ 2023년 9월 20일 오후 5시
- 기간 중 24시간 의결권 행사 가능 (단,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본인 인증 방법은 증권용/범용 공동인증서 인증, 카카오페이 인증, PASS앱
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행사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 주주총회에서 참석주주님을 위한 기념품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오명 (출석률:62.5%) | 유동수 (출석률:100%) | |||
찬 반 여 부 | ||||
1 | 2023.02.09 | 제52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2 | 2023.02.22 | 1. 제52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및 회의 목적사항 결정의 건 | 찬성 | 찬성 |
2. 전자투표 도입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
3. 2023년 안전보건 목표 및 추진 계획서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
4. 제9-1회 및 제9-2회 무기명식 사모 전환사채 발행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
3 | 2023.03.29 | 1. 제9-2회 무기명식 사모 전환사채 발행조건 변경의 건 | 불참 | 찬성 |
2. 지점 설치의 건 (제주지점) | 불참 | 찬성 | ||
4 | 2023.04.26 | 1. 제9-2회 무기명식 사모 전환사채 발행조건 변경의 건 | 불참 | 찬성 |
2. 임원보수 조정의 건 | 불참 | 찬성 | ||
5 | 2023.06.12 | 지점 이전의 건 (대전지점) | 불참 | 찬성 |
6 | 2023.08.04 | 임시주주총회 개최를 위한 기준일 설정의 건 | 찬성 | 찬성 |
7 | 2023.08.28 | 제10-1회 및 제10-2회 무기명식 사모 전환사채 발행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8 | 2023.08.30 | 임시주주총회 소집 및 회의 목적사항 결정의 건 | 찬성 | 찬성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 | - | - | - | - |
(단위 : 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2 | 3,750,000,000 | 40,000,000 | 20,000,000 | '23. 1 ~ 8월 |
※ 상기의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 및 사외이사를 포함한 금액으로 제52기 정기주주총회에서의 "이사 보수한도" 승인금액임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대여금 | (주)엘티엔터테인먼트 (종속회사) | 2023.01.06 ~ 2023.06.30 | 25 | 1.57 (매출액 대비) |
2023.02.01 ~ 2023.02.17 | 18 | 1.13 (매출액 대비) | ||
2023.02.24 ~ 2023.08.04 | 60 | 3.77 (매출액 대비) | ||
차입금 | 동화투자개발(주) (계열회사) | 2023.01.30 ~ 2024.01.29 | 44 | 2.77 (매출액 대비) |
2023.08.04 ~ 2024.08.03 | 20 | 1.26 (매출액 대비) | ||
제공받은 담보 및 지급보증 | 김기병 (최대주주 본인) | 2023.02.27 ~ 2027.02.23 | 250 | 15.71 (매출액 대비) |
2023.04.27 ~ 2027.04.27 | 60 | 3.77 (매출액 대비) | ||
동화투자개발(주) (계열회사) | 2023.02.27 ~ 2027.02.23 | 250 | 15.71 (매출액 대비) | |
2023.04.27 ~ 2027.04.27 | 60 | 3.77 (매출액 대비) | ||
2023.08.29 ~ 2027.08.29 | 163 | 10.24 (매출액 대비) |
※ 상기 비율은 최근 사업연도말(2022년) 별도재무제표 매출액 (1,591억) 대비 비율임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김기병 (최대주주 본인) | 제공받은 지급보증 | 2023.02.23 ~ 2027.04.27 | 310 | 19.48 (매출액 대비) |
(주)엘티엔터테인먼트 (종속회사) | 매출 등 | 2023.01.01 ~ 2023.08.31 | 234 | 14.70 (매출액 대비) |
대여금 | 2023.01.06 ~ 2023.08.04 | 118 | 7.42 (매출액 대비) | |
동화투자개발(주) (계열회사) | 제공받은 담보 | 2023.02.23 ~ 2027.08.29 | 473 | 29.73 (매출액 대비) |
※ 상기 비율은 최근 사업연도말(2022년) 별도재무제표 매출액 (1,591억) 대비 비율임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개요
* 여행업
여행업은 관광진흥법 제3조 1항에 따르면, "여행자 또는 운송시설ㆍ숙박시설, 그 밖에 여행에 딸리는 시설의 경영자 등을 위하여 그 시설 이용 알선이나 계약 체결의 대리, 여행에 관한 안내, 그 밖의 여행 편의를 제공하는 업"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여행업은 일반여행업, 국내여행업, 국외여행업으로 구분(관광진흥법시행령 제2조)하고 있으며, 이는 다시 업계의 특성상 아웃바운드(내국인의 해외여행)와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여행)로 구분되어집니다.
* 호텔업
호텔업은 관광진흥법 제3조 2항에 따르면, "관광객의 숙박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를 관광객에게 제공하거나 숙박에 딸리는 음식ㆍ운동ㆍ오락ㆍ휴양ㆍ공연 또는 연수에 적합한 시설 등을 함께 갖추어 이를 이용하게 하는 업"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호텔업은 규모, 입지, 등급, 경영방식 등의 기준에 따라 소ㆍ중ㆍ대규모 호텔, 도심상업권ㆍ리조트권 호텔, 1~5성급 호텔, 단독경영ㆍ위탁경영ㆍ프랜차이즈 호텔 등으로 다양하게 분류됩니다. 일반적으로 호텔로 통칭되는 관광호텔의 경우 객실, 부대시설 등의 시설 구비와 종업원 복지, 안전 상태 등 각 세분화된 항목에 대한 점수를 근거로 1~5성급으로 구분됩니다.
* 리테일(패션ㆍ유통업)
패션ㆍ유통업은 소비자 감성과 욕구를 디자인해 상품화한 재화를 일정 판매시설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입니다. 동 산업은 경기 변동과 계절 변화에 민감하지만 유행, 브랜드 이미지, 디자인, 상품 소재, 심미적 감각과 표현 방법 등에 따라 고부가가치화가 가능한 특성이 있습니다.
나) 시장의 규모
* 여행업
한국의 여행시장은 1989년 해외여행 완전자율화,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 향상, 주 5일제 확대실시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 등으로 인하여 그 수요가 증가해 왔습니다. 2005년에는 총출국자수가 천만명을 넘어서게 되었고, 2022년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줄고 많은 국가에서 입국 제한 정책을 완화함에 따라 전년대비 436.1%가 증가한 6,554,031명이 출국하였습니다. 2023년 반기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국제보건 비상사태 해제를 선언하는 등 위기단계가 하향 조종되었고 국제선 운항의 재개와 증편이 이뤄짐에 따라 총출국자수는 전년대비 635.9%가 증가한 9,931,475명이 출국하였습니다.
<연도별 총출국자수> |
(단위 : 명, %) |
구분 | 2023년 반기 | 2022년 반기 | 2022년 | 2021년 | 2020년 |
---|---|---|---|---|---|
총출국자수 | 9,931,475 | 1,349,648 | 6,554,031 | 1,222,541 | 4,276,006 |
성장률(%) | 635.9 | 196.9 | 436.1 | -71.4 | -85.1 |
(자료출처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 호텔업
호텔의 객실 영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외국인 입국자 수는 2008년 이래 연평균 10% 이상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2016년에는 1,700만명을 돌파 하였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 19 확산으로 외국인 입국자수는 전년 대비 2020년은 85%, 2021년은 62% 감소하였으나, 2022년은 코로나 19 완화에 따라 전년대비 230% 증가하였습니다. 2023년 2분기 제주도의 외국인 입국자수는 2023년 1분기 대비 165.2% 증가하였으며, 점차적으로 증가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완벽한 회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 리테일(패션ㆍ유통업)
한국섬유산업연합회에 따르면, 2022년 국내 패션시장 규모는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소비 회복에 힘입어 스포츠웨어와 신발, 가방시장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나가 45.8조원 (21년대비 5.2% 성장) 을 기록하였습니다.
다) 성장과정(산업의 연혁)
* 여행업
1989년 해외여행완전자유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해외여행자 수가 100만명을 돌파하게 되었습니다. 1980년대 초 250여개에 불과하던 전국의 여행사 수가 1980년대말에는 1,000여개로 증가하였으며, 이 때를 시작으로 대형여행사들이 전국 여행시장을 겨냥한 본격적인 패키지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2000년대에 들어 본격적으로 해외여행자 수가 증가하였습니다. 외부환경 요인으로 잠시 증가세가 둔화되거나 시장이 축소되기도 하였지만, 곧 회복하였고 최근에는 주5일제 수업 전면실시, 휴가의 연중사용 등으로 계절에 따른 성수기 구분이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호텔업
1889년 외교 사절단들을 맞이하기 위해 현대식 호텔의 필요가 대두되며 시작된 국내 호텔업은 130년 넘게 국내에 뿌리내리며 성장한 산업으로, 1970년 대기업들이 호텔운영에 참여함과 최근 정부의 핵심 인프라 및 전략산업으로 인식되며 크게 성장한 산업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2021년 12월 31일 기준 총 1,162개의관광호텔들이 등록되어 있으며, 그 중 특1급인 5성급 호텔은 64개이며 제주에는 14개의 5성급 특급호텔이 있습니다.
* 리테일(패션ㆍ유통업)
국내 패션산업은 과거 산업화 시대의 섬유 대량 생산 체제에서 전문 디자이너 등 패션 고급인력 유입, 제품 생산기술 고도화, 생산 원가 절감, 차별화된 유통망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새로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또한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따른 다양한 소비 수요 증가, 양극화된 소비 트렌드, 비대면 방식 판매 증가 등 시대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모해가고 있습니다.
라) 산업의 특성
* 여행업의 특성
여행업은 다른 산업과 비교해 볼 때 투자자본이 적고, 생산과 동시에 소비가 이루어지는 상품의 특성상 재고자산이 발생하지 않으며, 따라서 현금의 유동성이 좋고 외상거래의 빈도가 낮아 위험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산업입니다. 여행사를 경영함에 있어 신용은 기업경영의 최대관건이자 중요한 변수가 됩니다. 이는 여행상품이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여행사는 저렴한 생산비용으로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형태의 여행상품을 생산하여 판매할 수 있습니다. 여행상품은 여행의 소재를 시ㆍ공간적으로 조립하여 생산해 낸 결정체로서 생산과정과 판매과정 그리고 판매관리 등이 고도로 시스템화 되어야 하는 성격을 갖습니다. 일반적으로 여행상품은 대량으로 생산하여 판매되고 있습니다.
여행업은 제조업과는 달리 여행관련 업무가 담당자의 경험축적을 필요로 하고, CRS(Computer Reservation System)나 사무기기의 자동화설비는 보조수단에 불과합니다. 또한 고객의 욕구나 여행형태가 매우 다양해서 사무자동화로 완전대체가 불가능하며 노동의존도가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인적요소가 중요시 되는 이유는 여행상품을 기획ㆍ생산하여 이를 판매하고 운영하는 주체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해외여행의 경우 일반적으로 학교의 방학과 휴가 및 연휴가 포함되어 있는 여름과 겨울을 성수기, 봄과 가을을 비수기로 나누고 있으며, 국내여행의 경우에는 반대로 봄과 가을을 성수기, 여름과 겨울을 비수기로 나누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성수기와 비수기의 구분이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여행업은 시장의 진입 장벽이 낮아 과당경쟁의 현상이 쉽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 호텔업의 특성
호텔업은 경제성장에 따른 부의 확대와 국제교류 증가에 따라 성장하는 대표적인 서비스 업종의 하나로서, 고부가가치 산업이자 고용효과가 큰 자본집약적인 산업입니다. 사업특성상 운영자금 부담은 적으나 설립시 대규모 선투자가 필요한 일반적인 특성 이외에도 설비 및 인테리어에 지속적인 투자지출 부담이 있습니다.
또한 교통, 문화, 경제의 중심이 되는 최적요지 출점 여부가 안정적인 실적 시현의 핵심요인이 되는 가운데 호텔 선택에 있어 입지뿐 아니라 대내외 인지도가 주요하게 반영되는 점을 감안할 때, 우수한 입지 선점과 오랜 업력의 브랜드 인지도는 높은 진입장벽을 형성하는 요인입니다.
* 리테일(패션ㆍ유통업)의 특성
패션ㆍ유통업은 고객 방문을 통하여 소비 행위가 이루어지므로 판매시설이 위치한 지역의 다양한 입지 여건(상권, 교통환경, 인구, 소득, 판매 부대시설 확보 등)에 따라 경쟁력이 결정되며, 브랜드 이미지부터 상품 소재 및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심미적 감각과 표현방법에 따라 고부가자치화가 가능한 산업입니다. 판매를 위한 고정 시설(점포, 인테리어 등) 및 인원 확보에 많은 자금과 시간이 필요하며, 타 경쟁자와 경쟁력 우위를 높이기 위한 판촉, 마케팅 비용 부담 등 초기 진입 비용이 높은 특성이 있습니다. 국내 패션산업은 과거 산업화 시대의 섬유 대량 생산 체제에서 전문 디자이너 등 패션 고급인력 유입, 제품 생산기술 고도화, 생산 원가 절감, 차별화된 유통망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새로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 하였습니다. 또한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따른 다양한 소비 수요 증가, 양극화된 소비 트렌드, 비대면 방식 판매 증가 등 시대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모해가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 여행업
가) 해외 여행시장(Outbound)
해외여행은 국민의 소득수준과 여가생활에 대한 인식의 변화 등의 요인으로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쟁, 전염병, 자연재해, 경제위기 등의 부정적 요소들이 단기적으로 해외여행객의 수를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그러한 요인들이 소멸하면 시장은 빠르게 회복하면서 성장세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나) 국내 여행시장(Domestic Tour)
국내여행은 내국인의 국내여행을 말하는 것으로써, 국내 여행상품의 생산, 판매 뿐만아니라 전세버스, 국내선의 항공권, 숙박권, 철도권, 특별행사(Special Event)의 입장권 등도 여행시장에 포함됩니다. 그러나, 국내여행에 대한 신뢰할만한 통계는 집계되지 않고 있습니다.
* 호텔업
호텔업은 연계 산업과의 생산유발 효과가 크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핵심 인프라 및 전략산업으로 인식하고 육성중인 산업입니다. 국제적 교류 확대와 경제성장으로 인한 소득의 증가로 인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부가가치가 높습니다. 외국인 관광객 및 내국인을 대상으로 숙박, 식음, 연회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의 특성상 고도의 서비스 능력을 필요로 하며 고용효과 및 지역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합니다.
호텔업의 주요한 경쟁요소로는 호텔의 규모, 시설, 주변환경, 입지조건, 가격, 서비스 수준 및 브랜드 인지도 등이 있습니다. 특히 객실 부분의 경우, 사업특성상 일일 수급동향 분석을 통한 적절한 판매요금 산정 등 마케팅 관리가 경쟁력 확보의 주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 리테일(패션ㆍ유통업)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 지속, 경쟁 심화, 소비 트렌드 변화 등 산업 전반에 어려움이 전망되나 일상화된 재택근무로 실내외 가벼운 착용이 가능한 복종, 신발 및 가방 등은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라이프 스타일 변화와 양극화된 소비 트렌드(합리적 소비 추구, 유명 고가 브랜드 선호 소비)등에 따라 패션ㆍ유통 산업은 보다 세분화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사업 분야를 창출해 차별화된 아이템이나 브랜드 정체성 등의 경쟁 요소를 확보한 경우 새로운 성장의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3) 경쟁요소
여행업의 경쟁요소로는 가격, 브랜드, 모객력, 자원확보력, 상품기획력, 인적자원, 전자상거래 기술력 등이 있습니다.
호텔업의 주요한 경쟁요소로는 호텔의 규모, 시설, 주변환경, 입지조건, 가격, 서비스 수준 및 브랜드 인지도 등이 있습니다. 특히 객실부분의 경우, 사업특성상 일일 수급동향 분석을 통한 적절한 판매요금산정 등 마케팅 관리가 경쟁력 확보의 주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기에는 보다 더 개인적이고 안전한 서비스의 제공 여부가 호텔업의 중요한 경쟁요소로 부상하였습니다.
리테일(패션ㆍ유통업)은 지속적인 경기 침체와 경쟁 심화 등 업계 전반적으로 외형 성장률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기업 운영 효율 제고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는데 집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경제 상황 등에 따라 세분화된 시장별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의복에만 한정 되었던 품목간 경계가 무너지고, 다양한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가 중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류 구매에 한정되지 않은 홈퍼니싱, 컬쳐, 뷰티, 건강 등까지 경험할 수 있는 컨텐 츠 확장 및 인스토어 제공 등 복합 쇼핑 기능이 경쟁 요소가 될 것입니다.
(4)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여행업은 여행이 갖고 있는 다양한 특성으로 인해 여러 관련기관(문화체육관광부, 조세당국, 지방관청 등)으로부터 지도, 감독을 받고 있습니다. 여행업에 관련된 법률은 관광기본법, 관광진흥법, 관광진흥개발기금법,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 등이 있습니다.
호텔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각 지자체의 관리 감독을 받고 있으며, 관광진흥법, 공중위생관리법, 식품위생법,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률 등의 적용을 받습니다.
리테일(패션ㆍ유통업)의 섬유, 직물, 의복 및 의복액세서리 소매업과 관련하여 적용되는 법령은 지적재산에 관련된 법률(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과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이 있습니다. 기타 관련 법령으로 약관 규제에 관한 법률, 표시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및 공정거래위원회의 세부 고시 및 지침이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소개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는 당사의 계열회사인 동화투자개발(주)이 중국최대 부동산개발사인 녹지그룹에 제주시 노형동 925 대지를 1,920억원에 매각한 후 그 지상에 신축되는 집합건물 중 관광호텔과 위락시설(카지노), 판매시설을 재매입하는 토지매매계약을 2013년 11월 20일 체결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어 사업부지의 59.02%와 관광호텔, 위락시설(카지노), 판매시설을 재매입하는 부동산매매계약을 2014년 11월 26일 체결하였고, 2015년 9월 1일 토지매매계약 잔금 1,830억원을 받는 동시에 부동산매매계약 계약금 1,000억원을 지급하였습니다. 당사는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부터 인가를 받아 동화투자개발(주)이 지급한 계약금 1,000억원을 현물출자 받고 신주 5,649,717주(발행가액 주당 17,700원)를 발행함으로써 부동산매매계약상의 모든 지위를 승계 받았으며, 2016년 11월 24일 사업부지의 59.02%에 대한 소유권을 이전받아 공동건축주의 지위를 득하였습니다.
당사는 2017년 8월 28일 하얏트그룹과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에 대한 호텔운영위탁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오픈에 앞서 2020년 9월 21일 본사를 제주로 이전 하였습니다.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는 세계1위 건설사인 중국건축고분 유한공사(CSCEC)가 시공건설사로 참여하여 2016년 5월 착공에 들어가 2020년 11월 사용승인을 받았으며, 2020년 12월 18일 관광호텔과 판매시설을 오픈하습니다. 관광호텔은 그랜드 하얏트 제주로 운영되며, 2021년 1월 7일 5성급 호텔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는 38층, 169m 높이로 제주에서 가장 높은 롯데시티호텔(89m)보다 2배 가량 높으며, 연면적은 여의도 63빌딩의 1.8배인 30만3,737㎡로 제주도 최대 규모 입니다. 글로벌 호텔 브랜드인 하얏트그룹이 전체 1,600객실 및 14개 레스토랑과 바, 8층 풀데크, 38층 전망대, 호텔부대시설 등을 '그랜드 하얏트 제주'로 운영합니다.
또한 2020년 12월 18일부터 K패션몰 'HAN Collection(한컬렉션)'을 오픈하며 리테일(패션ㆍ유통업) 사업에 신규 진출하였습니다.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제주점) 및 서울 광화문빌딩(서울점)에 총 2곳의 매장을 오픈하였으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200여명의 디자이너가 참여한 14개의 아이템별 편집숍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패션 편집 매장 구축을 통해 지속적으로 국내 패션 브랜드 상품을 전개하고 시장 특성 변화에 대응하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국내 패션 브랜드 디자이너와의 연계를 강화하여 실용적이면서도 독보적인 브랜드 라인업을 구축하고 호텔, 카지노 등 타 사업부와의 적극적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등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또한 제주농업농촌6차산업지원센터와 상생파트너십을 구축, 제주 지역을 대표하는 6차산업 우수제품 및 다양한 특산품을 판매하는 전문 매장인 '드림 기프트숍'을 오픈 운영중으로, 이를 통한 패션 아이템과 디자인 굿즈 제작 등 다양한 부문과 연계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갈 계획입니다.
(2) 사업부문별 시장점유율 등
보고서 제출일 현재 신뢰할만한 시장점유율 통계가 집계되지 않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가) 주요 목표 시장의 현황
<롯데관광개발(주)의 상품별 목표시장> |
구분 및 명칭 | 내용 | 제공형태 |
---|---|---|
기획여행 | - 여행 희망 고객 - 프렌차이즈 대리점 - ON/OFF-LINE 여행사 - 인터넷 쇼핑몰 - 법인, 제휴사 - 여행관련 기업 등 | - 상품에 따른 탄력적 가격 - 운영거래형태 : B to C, B to B (B: 기업, C : 소비자) |
항공권 | ||
전세기 | ||
전세버스 | ||
크루즈 | ||
호텔 | ||
리테일 | ||
기타 여행관련 상품 |
① 해외여행 부문
해외여행시장은 2007년 정점을 지나 점차 성숙기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상위 업체간 시장점유율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에 대응하고자 여행국가 및 투어프로그램 구성 등 여행상품의 라인업을 다양화하고, 고객충성도 제고를 위한 전략들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② 호텔업 부문
호텔업은 고용효과가 큰 자본집약적인 산업이자 대표적인 외화획득 사업입니다. 주 5일 근무제로 인해 국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어 여가 및 레저 활동에 대한 관심과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바, 관광호텔업계의 지속적인 성장세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통계 기준 2022년 총 1,162개의 관광호텔이 등록되어 있으며, 4성급 이상의 고급호텔이 전체 업체수의 14.5%, 객실수의 36.4% 차지하는 등 특급호텔 중심의 분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③ 리테일(패션ㆍ유통업) 부문
패션ㆍ유통업은 의복으로 한정되던 품목간 경계 대신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적인 쇼핑을 향해 새롭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경기 침체와 경쟁 심화 등 업계 전반적으로 외형 성장률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기업 운영 효율 제고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는데 집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수요의 변동성
* 여행업
여행산업은 외부 환경변화에 매우 민감합니다. 특히 외부 환경변화의 요인 중, 예측이 불가능한(천재지변이나 질병)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여행업에 영향을 주는 내ㆍ외부 환경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치적 변수 : 전쟁, 테러, 외교적 분쟁, 질병 등
- 경제적 변수 : 경기 동향, 소득수준, 환율, 유가 등
- 기타 변수 : 날씨, 지진, 해일, 전염병 등
* 호텔업
호텔업은 경기 불황에 민감하며 전염병, 메르스, 사스, 독감, 북핵 이슈 등과 같이 국가 간 여행 수요를 저해할 수 있는 정치적, 환경적 문제 발생시 외국인 방문객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연간 기준으로 보았을 때 계절적 영향보다는 국내 및 중국, 일본 등 인접국의 해외여행 시즌에 영향을 많이 받는 편입니다. 국내의 여름 휴가철, 설, 추석 뿐만 아니라 중국의 춘절, 노동절, 국경절 등, 그리고 일본의 골든위크, 오봉절 등의 시기에 매출이 증대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2020년에서 2022년까지는 코로나 19의 영향을 받았으나, 2023년 코로나 19 회복으로 외국인 입국자수는 점차적으로 증가하여 코로나 이전 규모를 완전하게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법무부 출입국통계자료에 따르면 2023년 5월 국적별 방문객 수는 미국, 싱가포르, 캐나다, 인도네시아, 프랑스, 독일 등은 2019년 5월 방문객 수를 상회하였으며, 일본, 홍콩, 베트남 등은 50% 이상 회복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 단기비자 발급 재개 및 항공노선 증편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리테일(패션ㆍ유통업)
대부분 내수에 기반을 둔 국내 패션 사업은 국내 경기 변화에 높은 민감도를 보이며, 특히 가계 소득 및 소비 지출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저가 브랜드의 경기 변동 민감도가 고가 브랜드에 비해 매우 높습니다. 계절성을 보자면 일반적으로 겨울 제품 단가가 다른 계절에 비해 높기 때문에 봄, 여름 보다는 상대적으로 가을, 겨울에 매출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공시일 현재 새롭게 추진 중인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5) 조직도
공시일 현재 당사는 2개 사업본부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사업본부, 여행 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사업본부는 3개 사업부, 20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행 사업본부는 3개 사업부, 20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직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김한준 | 1971.08.21 | 사내이사 | - | 최대주주의 자녀 | 이사회 |
오명 | 1940.03.21 | 사외이사 | - | - | 이사회 |
총 ( 2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김한준 |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 2017.12 ~ 현재 |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사업본부 사장 | 해당사항 없음 |
2013.01 ~ 2017.11 |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사업본부 부사장 | |||
2010.10 ~ 2013.03 | 용산역세권개발(주) 마케팅개발 본부장 | |||
2008.01 ~ 2010.09 | 용산역세권개발(주) 마케팅 본부장 | |||
오명 |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명예총장 | 2016 ~ 현재 |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명예총장 | 해당사항 없음 |
2013.03 ~ 2014.10 | 동부하이텍 회장 | |||
2010.09 ~ 2012.12 | 웅진에너지 & 폴리실리콘 회장 | |||
2004.10 ~ 2006.02 |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김한준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오명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1) 전문성 : 본 후보자는 現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명예총장으로,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 웅진에너지&폴리실리콘 회장, 동부하이텍 대표이사 등 공직 및 기업체를 두루 거치며 한국 IT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 하였으며 국내 주요 기업 경영자로서 높은 전문성 및 조직운영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이를 바탕으로 롯데관광개발(주) 이사회에 참여함으로써 이사회의 전문성 및 다양성, 독립성을 강화하고 기업가치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 2) 독립성 :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 직무에 대한 책임을 성실히 수행할 것이고, 대주주 및 다른 이사로부터 독립적인 위치에서 투명한 의사결정이 이뤄지도록 할 것임 3) 직무수행 및 의사결정 기준: 본 후보자는 이사회의 의사결정이 회사의 성장 및 목표실현을 위한 결정이 될 수 있도록 의사 개진하고 표결할 것임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준수: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의무, 감시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 겸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의무, 기업비밀 준수 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임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제1-1호 의안 사내이사 김한준 후보자 후보자는 롯데관광개발이 제주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사업부문의 실무를 2013년부터 현재까지 총괄하며 성공적으로 진행하여 왔음. 따라서 후보자의 폭넓은 경험과 노하우, 전문성이 기업경영 및 기업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이사회에서 추천함 제1-2호 의안 사외이사 오명 후보자 청와대 경제비서관을 시작으로 체신부, 건설교통부, 과학기술부 장관 등을 거쳐 웅진에너지&폴리실리콘 및 동부하이텍 회장 등 공직 및 기업체에서의 다양한 업무 경험 및 높은 수준의 업무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음. 또한 전자공학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국 IT산업 발전의 큰 기여를 하신 전문가로서 향후 롯데관광개발(주)의 사외이사로 선임 시 이사회의 전문성 및 다양성, 독립성, 그리고 기업가치 향상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
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 | - |
- 당사의 최근 사업연도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회사 홈페이지(http://www.lottetour.com) 및 DART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주주총회에 참석이 어려우신 주주님께서는 주주총회일 전에 전자투표를 통해 귀중 가. 전자투표시스템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나. 전자투표 행사 기간 - 기간 중 24시간 의결권 행사 가능 (단,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본인 인증 방법은 증권용/범용 공동인증서 인증, 카카오페이 인증, PASS앱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90600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