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즈비전 (03131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1-10 07:30: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109000375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  년   01 월    09 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아이즈비전
대 표 이 사 : 김상우, 최순종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동작구 여의대방로 62길 1, 2층(대방동)

(전   화) 02-6330-5038

(홈페이지) http://www.eyesvision.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경영지원본부장 (성  명) 김현민

(전  화) 02-6330-5038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32기 임시)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상법 제363조 및 제365조, 당사 정관 제15조에 의거하여 제32기 임시 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또한 의결권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4 및 당사 정관 제17조에 의거하여 이 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4년 01월 24일(수) 오전 8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두산로 70 현대지식산업센터 A동 지하2층 세미나실

3. 회의 목적사항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2-1호 의안 : 사외이사 김문환 선임의 건


4. 경영참고사항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우리 회사의 본점과 명의개서대행회사(국민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으며,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 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우리 회사의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주주총회에 참석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 행사할 수 있습니다.

6. 주주총회 참석 시 준비물

1) 직접행사 : [개인]신분증, 주주총회 참석장 

                   [법인]법인인감증명서 원본, 위임장, 사업자등록증 사본 

                            (참석장 미지참 시 현장 확인 후 입장 가능)

2) 대리행사 : [개인]주주총회 참석장, 주주 서명 또는 날인한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주주의 자필서명 또는 인감날인),
                            주주 신분증 사본(자필서명 시) 또는 인감증명서(인감날인 시),  
                            대리인의 신분증(단, 대리인은 본 회사의 주주에 한함)

                   [법인]법인 인감 날인한 위임장, 인감증명서(3개월 이내 발급),
                            사업자등록증 사본


7. 기타사항

1)상법 제542조의4 및 상법시행령 제31조에 의거하여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주주총회 개최 1주전까지 당사홈페이지(www.eyesvision.com)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2)이번 정기 주주총회 기념품은 회사경비 절감을 위하여 지급하지 않습니다.


2024년 01월 09일


                                            주식회사 아이즈비전

                                             대표이사 김  상  우, 최  순  종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김경선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회차 2023-01-05 1. 타법인주식 및 출자증권 취득의 건 찬성
2회차 2023-02-27 1. 주식매수선택 취소의 건 찬성
3회차 2023-02-28 1. 주총결의의 건 찬성
4회차 2023-03-14 1. 결산이사회 찬성
5회차 2023-09-13 1. 유상증자의 건(파워넷) 찬성
6회차 2023-09-18 1.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소멸의 건 찬성
7회차 2023-09-19 1. 유상증자 정정(09.13 이사회 정정) 찬성
8회차 2023-09-26 1. 임원 퇴직금 지급의 건 찬성
9회차 2023-11-16 1. 금전대여의 건 찬성
10회차 2023-11-20 1. 타법인주식 취득의 건 찬성
11회차 2023-12-13 1. 임시주주총회소집결의의 건 찬성
12회차 2023-12-20 1.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건(파워넷) 찬성
13회차 2023-12-21 1. 신주인수계약의 건 찬성
14회차 2023-12-27 1. 주식 매매의 건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1,900,000,000 20,040,000 20,040,000 -

※ 주총승인금액은 이사 총 4명(사외이사 1명 포함)에 대한 한도 금액임.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유상증자 파워넷 2023.09.21
2023.12.28
50
50
7.89

※ 최근 사업연도말(2022년) 현재 별도 재무제표상 자산총액(1,266.8억)의 1% 이상 거래 기재하였습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아이즈비전]

(1) 산업의 특성
통신시장은 국민생활에 꼭 필요한 공공재 성격의 소비재로 대규모 자금이 선 투자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MVNO(알뜰폰)서비스는 별도의 설비 투자 없이 이동통신 3사가 투자한 설비를 임차하여 알뜰폰 가입자가 사용한 트래픽에 상응하는 도매대가를 이동통신 3사에게 지급하기 때문에 초기 설비투자를 위한 대규모 자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가입자 모집 및 유지가 사업의 핵심 요소이며, 국민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공공재적 성격이 강해서 정부규제가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우리나라 통신서비스시장은 매출액 기준 과거 연평균 약 10%이상씩 성장하였으나, 최근 5년간 연평균 약 2%대로 성장률이 둔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가입자도 유무선 통신서비스의 보급률이 포화단계에 도달함에 따라 매출과 함께 증가세 역시 저하된 상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로 언택트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통신분야도 역시 비대면 개통과 함께 2030세대에서 자급제폰,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 조합이 입소문을 통해 빠르게 퍼지면서 젊은 층의 증가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거 '효도폰'이라 불리던 고연령층 대상만의 서비스가 아닌 '가성비'로 MZ세대들에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최근 정부에서도 가계 통신비 부담 완화 정책의 일환으로 알뜰폰 활성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통신서비스 산업은 국민생활의 필수재 성격이 강하여 타업종 대비 외부환경 변화로 인한 민감도가 낮고 계절적인 요인을 덜 받고 있습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MVNO사업 성공 사례는 유럽에서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유럽은 1999년부터 2001년 사이에 MVNO를 도입하였으며, MNO 사업자들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한 시장 지배력을 키우는 것을 방지하고 시장 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이동통신 가입자의 각국 인구 대비 40~70%에 이르는 시기에 MVNO를 도입하였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서비스 경쟁 효과를 불러 왔습니다. 해외 주요 국가들은 MVNO 사업을 통해 이동통신 사업자들 간 다양한 경쟁이 기본적인 사항이 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특화된 서비스에 대한 혜택이 모두 일반 소비자들에게 돌아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해외 MVNO 사업에 있어 가장 큰 특징은 '특화된 이동통신 서비스'와 '저렴한 이용요금 체계'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국회도서관, MVNO 도입 정책의 특징과 쟁점 분석을 통한 서비스 경쟁 모형 연구)

최근, 글로벌 MVNO 사업자들은 전자결제와 모바일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민영우정기업 자회사 포스테모바일은 독창적 부가서비스로 가입자 400만명 이상을 확보한 자국내 부동의 1위 MVNO로 성장하였습니다. 기존 우정사업부가 운영하던 금융/우편 서비스와 유심카드의 NFC기능을 활용해 간편결제(Poste Pay) 기반 금융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우체국 금융/우편 이용자가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결제와 송금을 이용하게 해 가입자 저변 확대에 나섰습니다. 이후 포스테모바일은 독자 전산망을 구축하고 융합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전자책 다운로드의 웹서핑을 위해 MVNO를 도입하였습니다. 미국 티모바일의 네트워크를 임차해 전자도서 전용 단말기인 킨들에 3G 모듈을 추가해 무선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본 IoT 특화 MVNO 소라콤(Soracom)은 2015년 처음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4년만에 100만회선을 돌파하였습니다. 소라콤은 100엔대 저렴한 요금으로, 소량 데이터 전송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극을 받은 NTT도코모 자회사인 NTT컴이 MVNO 기반 IoT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경쟁 체제가 도입되었습니다.
(출처: 전자신문, 글로벌 MVNO 전자결제·콘텐츠 분야로 성장 동력 확장)

국내는 다소 늦은 2010년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전기통신서비스의 재판매 및 도매제공 제도 도입)이 통과되면서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MVNO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출시 이후 이통 3사보다 약 30%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하면서 가입자를 확대했습니다. 요금제 개편을 통해서 이통 3사의 요금제 경쟁력이 높아졌고, 5G 상용화 등에 영향으로 MVNO 시장이 다시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의 이동통신 가입자수는 2023년 12월말 기준 보급율은 100%가 넘었습니다.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알뜰폰은 2010년 도입 이후 이통3사 대비 최대 30% 이상 저렴한 요금제를 기반으로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는 등의 성과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통 3사 중심의 견고한 시장구조와 알뜰폰의 차별화된 서비스나 유통망 부족 등으로 지속적 성장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정부는 2020년 3월 알뜰통신사업자협회 및 개별 사업자와의 간담회, 이용자설문조사 등을 통해 알뜰폰 활성화 대책을 추진하였습니다. 첫번째로 요금과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5G 서비스 도입 및 도매대가 인하, 소비자 수요가 높은 LTE/5G 요금제의 수익배분 대가를 낮추었습니다. 두번째로 알뜰폰 특화 단말기 출시 및 중저가 단말기 공급 확대, 자급제 단말기 온라인 판매 등 단말기의 경쟁력 강화 대책 실행으로 젊은 고객층 대상의 가입자 확보가 수월하게 되었습니다. 세번째로 아직 알뜰폰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정보의 접근이 어렵고 제한되는 잠재 고객들을 위해서 요금제 및 단말기 등의 관련 정보들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알뜰폰 허브 사이트의 전면적 개편이 있었습니다. 또 오프라인 체험이 가능한 알뜰폰 스퀘어의 개소와 함께 편의점 등 오프라인 유통망 확대도 이어갔습니다. 마지막으로 이통3사가 알뜰폰 가입자를 유치하는 과정에서 불공정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응절차를 개선하고 알뜰폰 대상 차별적 지원금 지급 등을 금지하도록 이통사 내부정책에 반영되었으며, 데이터 전용 사업자가 시장에 활발히 진입할 수 있도록 IoT 사업자에 대하여 진입요건을 완화하는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개정 등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였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가계통신비 부담해소' 정책은 회사 내/외부 경쟁력 강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5) 경쟁요소
알뜰폰 사업은 SKT, KT, LGU+ 와 같이 MNO(Mobile Network Operater)라 통칭되는 이동통신 3사의 무선망을 임차하는 계약을 체결한 후 알뜰폰 고객에게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국내의 알뜰폰 서비스 회선은 크게 3분류로 나뉘어지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성격별로도 MNO대기업, MNO대기업의 자회사, 중소기업 등으로 다양합니다. 전체 무선통신시장에서 알뜰폰의 시장점유율 약 16.7%에 대해서 50여개 업체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선불서비스는 주로중소사업자 위주로 운영되고 있으며, 내국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주요 고객층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후불서비스는 MNO대기업, MNO대기업의 자회사를 중심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회사와 같은 중소사업자는 후불 가입자 모집에 있어서 MNO 대기업(MNO대기업의 자회사 포함)과 치열한 경쟁관계에 있습니다 .


[주요종속회사 ㈜머큐리]

(1) 산업의 특성

정보통신장비산업은 음성, 데이터, 영상을 전송 및 통신하기 위한 구동장비인 통신시스템을 생산하여 주로 기간통신사업자에게 공급하는 산업으로 정보전달을 가능하게 하는 중추적인 산업입니다. 

당사는 통신단말장비, 광케이블, 네트워크장비를 직접 개발하거나 아웃소싱하여 기간통신사업자/군 또는 MSO등 통신사업자에게 납품하고 있으며, 홈단말 선도업체 입지를 이용하여 홈 IoT디바이스를 선도하고, 네트워크 특화기술과 차세대 기술을 접목하여 ICT/IoT 통합가치를 제공하며, 광케이블을 바탕으로 턴키사업에 진입하여FTTH솔루션 제공업체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중기적으로 “IoT 통신 Device글로벌 기업”이 되는 것을 비전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통신인프라 시장은 스마트통신의 상용화등으로 모바일, 빅데이터, 클라우드, WiFi, IoT가 정보통신산업의 큰 주제를 이루며 지속적으로 견실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정부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ICT 산업 체질개선 및 ICT 융합투자확대 등을 통하여 우리 ICT 산업의 성장활력 회복을 위한 신성장동력을 발굴하여 육성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통신의 확산, 5G 도입, IP TV 가입증가, 인터넷전화 사용증가로 데이터 트래픽의 폭발적 증가와 다양한 통신서비스 요구등으로 통신장비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의 성장성을 바탕으로 당사의 통신단말장비는 모바일 트래픽의 폭발적인증가세로 무선랜 장비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음에 따라 지속적인 연구개발투자를 통하여 새로운 AP장비를 계속적으로 개발 및 생산하여 KT, SKT, LGU+, MSO에 납품하여 국내통신사업자 AP시장에서의 절대적인 시장지배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광케이블은 스마트통신, Giga인터넷, IP TV등의 서비스 증가 및 Mobile Data급증으로 기간통신사업자들이 트래픽 해소와 고품질의 통신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통신망을 확장하는 망고도화에 투자를 늘려가고 있으므로 통신기술의 진화에따라 FTTH, 다심선 광케이블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중국, 미국,유럽 등 선진국의 광케이블 네트워크 투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통신망 구축이 부진한 남미, 중동지역, 아프리카 등 해외시장 수요 증가도 기대됩니다.

또한 당사의 네트워크장비는 국내 네트워크장비 시장이 기가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차세대 네트워크 솔루션 투자와 PSTN시설의 IP화, 각 군의 위성통신체계 고도화를 추진함에 따라 이에 대비하여 당사의 특화기술과 차세대네트워크 기술을 접목하여 AGW분야, 차세대 GES분야, 차세대 군위성통신분야의 선도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정보통신장비 산업은 경기변동이나 계절적인 요인에 비탄력적인 통신서비스의 영향으로 경기변동에 대한 영향은 적습니다. 오히려 기간통신사업자의 서비스 방향과 투자시기등 정책적인 영향을 더 많이 받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통신단말사업은 시장의 주요 수요처인 통신사업자들이 요구하는 높은 품질 및 성능을 충족해야 합니다. 통신사업자들의 장비 검증시험에서 적합한 장비로 인증을 받아야 하고, 통신사업자가 운용하는 망관리 시스템과 연동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요건을 충족한 몇개의 업체가 통신사업자의 전체 물량을 공급하는 과점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진입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5) 규제환경 

통신단말사업은 통신장비제조업 관련 법령 및 방송통신기자재 적합성평가 제도, 유해물질 등의 환경 규제, 공정거래관련 규제, 수출입 관련 규제, 생산물배상책임(PL)법 등에 의거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이동통신사의 무선통신망을 활용한 MVNO(알뜰폰) 사업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존 국제전화 선불, 회선재판매 시장에서의 축적된 통신 서비스 노하우와 자체 유통망 및 고객응대시스템의 차별화된 강점으로 알뜰폰 서비스(아이즈모바일)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0년 하반기부터 MNO위탁대리점 서비스도 시작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종속회사인 ㈜머큐리는 정보통신장비(AP, 광케이블 등)를 개발하여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신규사업으로 모빌티리 사업에 진출하여 전기 오토바이 및 배터리 공유를 위한 스테이션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새롭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아이즈비전 사업부문 구분 및 영업개황]


사업부문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등

모바일사업부문

MVNO(아이즈모바일), MNO 위탁대리점 등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당분기(2023년 9월말) 전기말(2022년 12월말)
매출 비율(%) 매출 비율(%)
통신 사업 MVNO, 모토로라 16,280 54.1 19,480 68.2
MNO 4,461 14.8 9,026 31.6
단말기 사업 중고폰 및 자급제 유통 9,327 31.1 71 -
합계 30,068 100.0 28,577 100.0


[㈜머큐리 사업부문 구분 및 영업개황]

사업부문

주요 제품

DX사업

유무선공유기(AP), FTTH ONT, UTP 통합모뎀, VoIP 게이트웨이, IoT 게이트웨이

광통신사업

광케이블

컨버전스사업

TDXAGW, 위성통신장비, 소형 교환기(DCS), IoT 장비


(단위: 백만원, %)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구분 당분기(2023년 9월말) 전기말(2022년 12월말)

금액

비율

금액

비율

DX
사업
제품/
상품

AP,

ONT

내수 86,176 74.67 110,647 67.85
수출 2 0.00 - -
소계 86,178 74.68 110,647 67.85
기타
사업
제품/
상품
케이블,
TDXAGW
내수 24,191 20.96 33,441 20.51
수출 5,035 4.36 18,986 11.64
소계 29,226 25.32 52,427 32.15
합  계 내수 110,367 95.64 144,088 88.36
수출 5,037 4.36 18,986 11.64
합계 115,404 100.00 163,074 100


(2) 시장점유율

[㈜아이즈비전]

(기준일 : 2023년 9월 30일 기준) (단위 : 명, %)
구분 당분기말
(2023년 9월말)
전기말
(2022년 12월말)
전전기말
(2021년 12월말)
선불 알뜰폰 가입자 1,807,073

1,591,304

1,612,086

자사 선불 알뜰폰 가입자 34,495

46,403

77,408

선불 M/S (%) 1.91

2.9

4.80

후불 알뜰폰 가입자 13,377,320

11,237,943

8,742,991

자사 후불 알뜰폰 가입자 174,226

116,411

76,541

후불 M/S (%) (*1) 1.3

1.04

0.88

주1) 알뜰폰 선/후불 가입자 누적가입자수 기준이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계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주2) MNO 가입자는 전체 대비 가입자수가 미미하여 기재를 생략합니다. 추후 유의미한 점유율 산출이 가능한 시점에서 기재할 예정입니다.


[주요종속회사 ㈜머큐리]

국내 인터넷 네트워크 장비 시장은 크게 기업 시장(Enterprise market)과 사업자 시장(Carrier market)으로 구분됩니다. 사업자 시장은 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장으로  ㈜머큐리의 사업이 속해 있는 시장입니다. 기업 시장은 Cisco등 글로벌 기업들의 벽이 높지만, 사업자 시장에서는 ㈜머큐리를 포함하여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국내 몇몇 업체들이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통신사업자별로 요구하는 특화된 기능을 만족해야 하고, 통신사업자가 운용하는 망관리 시스템과 연동 운용이 가능해야 하고, 신속한 기술지원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진입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머큐리의 단말사업은 다수의 통신 단말장비를 국내 통신 3사와 모두 거래하고 있으며, 통신 3사와 오랜 업무 협력을 통해 기술을 인정 받아 시장 내 타 경쟁사에 비하여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광케이블사업은 자체 생산시설 보유 및 30년 이상의 제조 노하우를 바탕으로 타사 대비 높은 품질과 효율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아이즈비전]

통신시장은 국민생활에 꼭 필요한 공공재 성격의 소비재로 대규모 자금이 선 투자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MVNO(알뜰폰)서비스는 별도의 설비 투자 없이 이동통신 3사가 투자한 설비를 임차하여 알뜰폰 가입자가 사용한 트래픽에 상응하는 도매대가를 이동통신 3사에게 지급하기 때문에 초기 설비투자를 위한 대규모 자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가입자 모집 및 유지가 사업의 핵심 요소이며, 국민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공공재적 성격이 강해서 정부규제가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주요종속회사 ㈜머큐리]

통신단말장비중 AP시장은 국내 기간통신사업자의 IP TV 활성화, 데이터 폭증해소, WiFi6 기술의 등장으로 2012년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AP제품의 고성능화에 따라 단말장비업체의 경쟁심화에도 불구하고 ㈜머큐리는 장기적인 연구개발투자로 주요통신사의 AP시장에서 절대적인 시장지배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광케이블시장중 국내시장은 LTE망, 스마트통신, IP TV등의 확대로 국내 통신사의 통신망고도화 투자에 따라 안정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향후 5G 서비스를 위하여 지속적인 광케이블망 진화가 요구됩니다. 또한 다양한 환경에 적합한 신규케이블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머큐리도 초다심, 울트라 마이크로케이블, 광전복합케이블 등 제품의 연구개발 및 생산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또한 해외시장에서는 유럽 및 중남미 시장진출 성공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달성하였으며 아프리카와 동남아등 수출대상국가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장비의 국내시장은 기가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차세대 네트워크 솔루션 투자와 PSTN시설의 IP화, 각 군의 위성통신체계 고도화를 추진함에 따라 이에 대비하여 ㈜머큐리의 특화기술과 차세대네트워크 기술을 접목하여AGW분야, 차세대GES분야, 차세대 군위성통신분야의 선도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주요 종속회사 ㈜머큐리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통신 인프라 핵심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기존 사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을 보완하고자 신규 유망사업을 발굴하고 기존 사업 영역을 확대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5G 라우터, 홈서버, IoT 장비, 보안 장비 등 신규 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신규사업 개발 및 진출을 위하여 통신사업자, 해당 분야의 경쟁력을 가진 협력업체와의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COVID-19 등으로 인한 언택트 흐름에 따라 가정내 와이파이 환경이 중요해졌으며, 이로 인하여 기존 WiFi5에서 WiFi6로의 기술전환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정부와 지자체 등에서 WiFi6로 공공 WiFi를 구축하고자 하는 수요가 커지고 있는 상황으로, 영업 환경에 긍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게 될 핵심인프라인 무선 5G와 10기가 인터넷 구축 확대에 따라 당사의 통신 단말장비 및 광케이블 등의 통신장비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 아이즈비전과 주요종속회사의 조직도

(주)아이즈비전_조직도


(주)머큐리_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25조 (주주총회의 결의방법) 

 주주총회의 결의는 법령에 다른 정함이 있는 경우 외에는 출석한 주주의 의결권의 과반수와 발행 주식 총수의4분의1 이상의 수로 한다.

제25조 (주주총회의 결의방법) 

① 주주총회의 결의는 법령에 다른 정함이 있는 경우 외에는 출석한 주주의 의결권의 과반수와 발행 주식 총수의 4분의 1이상의 수로 한다.

② 주주총회의 안건 중 적대적 기업인수 또는 합병을 목적으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의결할 경우에는 출석한 주주의 의결권의 100분의 80의 수와 발행주식 총수의 100분의 70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야 한다.

1) 본 회사의 적대적 기업인수 또는 합병을 목적으로 이사 및 감사를 해임하는 경우

2) 본 회사의 적대적 기업인수 또는 합병을 목적으로 이사 및 감사를 선임하는 경우

3) 본 회사의 적대적 기업인수 또는 합병을 목적으로 정관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초다수결의제 조항 도입

제 27 조 (이사 및 감사의 수)

① 이 회사의 이사는 3명 이상으로 하고, 사외이사는 이사총수의 4분의 1이상으로 한다.

② 이 회사의 감사는 1명 이상으로 하되, 상법 제542조 10항 및 시행령에 따라 상근감사를 두어야 할 경우 그 중 1명은 상근으로 한다.

③ 사외이사의 사임·사망 등의 사유로 인하여 사외이사의 수가 제①항에서 정한 이사회의 구성요건에 미달하게 되면 그 사유가 발생한 후 처음으로 소집되는 주주총회에서 그 요건에 합치되도록 사외이사를 선임하여야 한다.

제 27 조 (이사 및 감사의 수)

① 이 회사의 이사는 3명 이상 5명 이내로 하고, 사외이사는 이사총수의 4분의 1이상으로 한다.

② 이 회사의 감사는 1명으로 하되, 상법 제542조 10항 및 시행령에 따라 상근감사를 두어야 할 경우 그 중 1명은 상근으로 한다.

③ (현행과 동일)

관리 효율화를 위한 적정인원 정비

제 37 조 (이사회의 소집)

① 이사회는 대표이사가 소집하여 의장이 된다. 대표이사의 유고시에는 제32조 제2항의 규정을 준용한다.

 

(신설)

② 이사회의 소집은 회의개최 1주간 전까지 각 이사 및 감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③ 이사회는 이사 전원 및 감사의 동의가 있을 때에는 제2항의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제 37 조 (이사회의 소집)

① 대표이사 또는 이사회에서 따로 정한 이사가 있을 때에는 그 이사가 회일 3일전에 각 이사 및 감사에게 문서, 전자문서 또는 구두로써 통지 하여야 한다. 

② 1항의 규정에 의하여 소집권자로 지정되지 않은 다른 이사는 소집권자인 이사에게 이사회 소집을 요구할 수 있다. 소집권자인 이사가 정당한 이유없이 이사회 소집을 거절하는 경우에는 다른 이사가 이사회를 소집할 수 있다.

③ 이사회의 의장은 1항과 2항의 규정에 의한 이사회의 소집권자로 한다.

④ 이사회는 이사 및 감사 전원의 동의가 있을 때에는 제1항의 소집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조문 정비

(통지기간 변경, 이사회 의장 소집권자로 변경)

제41조 (이사 및 감사의 보수와 퇴직금)

 ① 이사와 감사의 보수는 주주총회의 결의로 이를 정한다.

 ② 이사와 감사의 퇴직금의 지급은 주주총회 결의를 거친 임원퇴직금 지급규정에 의한다.

 ③ 이사가 임기중에 적대적 인수합병으로 해임된 경우 회사는 통상 퇴직금 이외에 대표이사에게 50억원을 이사에게 30억원을 퇴직위로금으로 지급하여야 한다.

제41조 (이사 및 감사의 보수와 퇴직금)

 ① (현행과 동일)

 

 ② (현행과 동일)

 

 

 ③ 이사가 임기중에 적대적 인수합병으로 해임된 경우 회사는 통상 퇴직금 이외에 대표이사에게 50억원을 이사 및 감사에게 30억원을 퇴직위로금으로 지급하여야 한다.

조문 정비

(감사 포함)

 

부칙

이 정관은 2024년 1월 24일부터 시행한다.

 


※ 기타 참고사항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출생연월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문환 1958.05 사외이사 - - 이사회
총 (1)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및 내용
김문환 ㈜베라버스 부사장

前 ㈜아리바이오 부사장

前 ㈜비씨켐 CTO

現 ㈜베라버스 부사장

해당사항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김문환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김문환 사외이사 후보자 (이사회 추천)

1. 경영 전문가로서의 전문성
본 후보자는 서울대 졸업 후 제약 회사를 비롯하여 경영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와 같이 풍부한 기업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경영 전문성으로 회사의 내부통제 강화, 건전하고 투명한 기업지배구조 확립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이사회의 의사결정 시 회사뿐만 아니라 소액주주 및 기타 이해관계자 모두의 가치 제고가 가능하도록 전문적이고 투명한 의사 개진을 통해 직무를 수행할 계획입니다.

2. 독립성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 최대주주로부터 독립적인 위치에 있어야 함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주주와 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대변할 것입니다. 또한 회사의 장기적 성장과 기업가치를 극대화를 위해 투명하고 독립적인 의사결정 및 직무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3.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김문환 사외이사 후보자
본 후보자는 다양한 사업분야의 경영 전반을 총괄하면서 회사를 운영해 나가는 데 필요한 능력과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경영환경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적임자로 판단되어 이사회에서 사외이사 후보자로 추천합니다.


확인서

확인서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주)임시주주총회로 해당사항 없음.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본 주주총회는 임시주주총회로 해당사항 없습니다.
- 당사는 2023년 3월 31일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였습니다.

※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109000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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