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8-24 07:30: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823000459
2023 년 8 월 23 일 | ||
회 사 명 : | 한국콜마홀딩스 주식회사 | |
대 표 이 사 : | 안 병 준 | |
본 점 소 재 지 : |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덕고개길 12-11 | |
(전 화) 02-3459-5952 | ||
(홈페이지)http://www.kolmarholdings.co.kr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재무그룹장 | (성 명) 원 재 성 |
(전 화) 02-3459-5952 | ||
(제34기 임시) |
제34기 임시주주총회 소집통지서
삼가 주주 여러분의 건승과 일익 번창하심을 기원합니다.
당사 정관 제19조에 의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10월 5일 (목요일) 오전 10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8길 61 한국콜마 종합기술원 L층 대강당
3. 회의의 목적사항
[결의사항]
◆ 제1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4. 의결권 대리행사 관련
의결권 대리행사를 원하시는 경우 회사 인터넷 홈페이지 내 IR센터(https://www.kolmarholdings.co.kr/)에 게시된 위임장을 작성하신 후 회사로 우편 송부하여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 위임장 보내실 곳: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8길 61(내곡동)
한국콜마홀딩스 IR팀 주주총회 담당자 앞 (우편번호 06800)
5.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 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회사 및 국민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으며, 금융감독원 및 한국거래소 전자공시하여 조회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상법 시행령 제31조 제4항에 의거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가 본사 홈페이지 (https://www.kolmarholdings.co.kr/)에 2023년 3월 21일자로 게재되어 있습니다.
6. 주주총회 의결권 행사 시 준비물
가) 직접행사 : 신분증
나)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7.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사항
우리회사는 상법 제368조의 4 및 동법 시행령 제13조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60조 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 권유제도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 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전자위임장권유관리시스템 인터넷 주소 : 「https://vote.samsungpop.com/index.do」
나) 전자투표 행사·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2023년 9월 25일 ~ 2023년 10월 4일
- 기간 중 24시간 시스템 접속 가능(단,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행사방법 : 공인인증을 통해 주주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또는 전자위임장 수여
- 주주확인용 본인확인 수단의 종류 : 공동인증, 카카오페이, 휴대폰인증 등
라)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2023년 8월 23일
한 국 콜 마 홀 딩 스 주 식 회 사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 여부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오세인 (출석률: 100%) | 강명수 (출석률: 100%) | 송규영 (출석률: 100%) | 박민 (출석률: 100%) | ||||
찬 반 여 부 | |||||||
1 | 2023.02.28 | 제1호 보고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 (보고사항) | (보고사항) | (보고사항) | - | |
제2호 보고 : 내부회계관리제도 현황 보고 | (보고사항) | (보고사항) | (보고사항) | - | |||
제1호 의안 : 제33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연결 및 별도) | 가결 | 찬성 | 찬성 | - | - | ||
제2호 의안 : 조직개편에 따른 컴플라이언스 관련 직책자 변경 선임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 | - | ||
제3호 의안 : 관계사 자금 대여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 | - | ||
제4호 의안 : 자기주식 취득 신탁계약 체결 결정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 | - | ||
제5호 의안 : 자기주식 소각 결정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 | - | ||
2 | 2023.03.14 | 제1호 보고 : 감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보고 | (보고사항) | (보고사항) | (보고사항) | - | - |
제2호 보고 :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사외이사 후보 추천 | (보고사항) | (보고사항) | (보고사항) | - | - | ||
제1호 의안 : 제33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결의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 | - | ||
제2호 의안 : 현금 배당 결정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 | - | ||
3 | 2023.05.03 | 제1호 의안 :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 가결 | - | 찬성 | 찬성 | 찬성 |
제2호 의안 : ESG위원회 규정 제정 및 위원 선임의 건 | 가결 | - | 찬성 | 찬성 | 찬성 | ||
제3호 의안 : 보상위원회 규정 제정 및 위원 선임의 건 | 가결 | - | 찬성 | 찬성 | 찬성 | ||
제4호 의안 : 장기인센티브 지급대상 및 지급(안) 승인의 건 | 가결 | - | 찬성 | 찬성 | 찬성 | ||
4 | 2023.06.21 | 제1호 의안 : 이사회 규정 개정의 건 | 가결 | - | 찬성 | 찬성 | 찬성 |
제2호 의안 : 공시정보관리규정 개정의 건 | 가결 | - | 찬성 | 찬성 | 찬성 | ||
제3호 의안 : 콜마글로벌에 대한 담보 제공의 건 | 가결 | - | 찬성 | 찬성 | 찬성 | ||
제4호 의안 : 산업은행 차입 연장의 건 | 가결 | - | 찬성 | 찬성 | 찬성 |
주) 2023년 3월 29일,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송규영 사외이사, 박민 사외이사가 신규선임 되었고 오세인 사외이사가 퇴임하였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 오세인 사외이사 (위원장) 강명수 사외이사 안병준 사내이사 | 2023.03.14 | 사외이사 후보 추천 심의의 건 | 가결 |
박 민 사외이사(위원장) 강명수 사외이사 안병준 사내이사 | 2023.05.03 |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장 선임의 건 | 가결 | |
ESG위원회 | 송규영 사외이사(위원장) 안병준 사내이사 강명수 사외이사 | 2023.05.03 | - ESG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 콜마그룹 ESG 전략체계도 | 가결 |
2023.06.21 | 이중 중요성 평가 결과 승인의 건 | 가결 | ||
보상위원회 | 강명수 사외이사(위원장) 박 민 사외이사 송규영 사외이사 | 2023.05.03 | 보상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 가결 |
주1) 2023년 5월 3일 정기이사회를 통해 박민 사외이사가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위원장)으로 선임되었습니다.
주2) 2023년 5월 3일 ESG위원회를 통해 송규영 사외이사가 ESG위원회 위원(위원장)으로 선임되었습니다.
주3) 2023년 5월 3일 보상위원회를 통해 강명수 사외이사가 보상위원회 위원(위원장)으로 선임되었습니다.
(단위 : 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3 | 5,000,000,000 | 45,000,000 | 15,000,000 | 퇴임 또는 사임한 이사 보수 포함 |
주1) 인원수의 경우 2023년 06월 30일 기준 사외이사 수 입니다.
주2)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2023년 3월 29일 개최된 정기주주총회에서 승인된 제34기(2023년) 전체 이사에 대한 이사보수한도 총액입니다.
주3) 지급총액은 2023년 6월 30일 기준 지급액입니다.
주4) 지급총액은 당해 사업연도 중 퇴임 또는 사임한 사외이사에 대한 보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5) 1인당 평균 지급액은 상기 지급총액을 인원수로 단순평균하여 계산하였습니다.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 해당사항 없습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 해당사항 없습니다.
가. 업계의 현황
지주회사란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회사이며 단순히 주식을 소유하는 것만이 아니라, 법적기준 이상으로 해당회사의 주식(의결권)을 보유함으로써 그 회사에 대하여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경제력 집중 및 산업의 독점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지주회사 제도를 법률로 금지하여 왔으나 IMF금융위기 이후 구조조정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공정거래법상 엄격한 요건을 충족할 경우에 한하여 지주회사 설립 및 전환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지주회사의 장점으로는 기업지배구조의 투명성을 증대시켜 시장으로부터 적정한 기업가치를 평가 받음으로써 주주의 가치를 높이고, 독립적인 경영 및 객관적인 성과평가를 가능케 함으로써 책임경영을 정착시키며, 사업부문별 특성에 맞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체제를 확립하여 사업부문별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문화된 사업역량에 기업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경영위험의 분산 등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지주회사는 공정거래법 제8조의2 제2항 규정에 의거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됩니다.
① 자본총액의 2배를 초과하는 부채액을 보유하는 행위
② 자회사의 주식을 그 자회사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40(자회사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주권상장법인 또는 협회등록법인이거나 공동출자법인인 경우 또는 벤처지주회사의 자회사인 경우에는 100분의 20) 미만으로 소유하는 행위
③ 계열회사가 아닌 국내회사의 주식을 당해 회사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5를 초과하여 소유하는 행위(소유하고 있는 계열회사가 아닌 국내회사의 주식가액의 합계액이 자회사의 주식가액의 합계액의 100분의 15 미만인 지주회사에 대하여는 적용하지 아니한다) 또는 자회사 외의 국내계열회사의 주식을 소유하는 행위
④ 금융업 또는 보험업을 영위하는 자회사의 주식을 소유하는 지주회사(이하 "금융지주회사"라 한다)인 경우 금융업 또는 보험업을 영위하는 회사외의 국내회사의 주식을 소유하는 행위.
⑤ 금융지주회사외의 지주회사(이하 "일반지주회사"라 한다)인 경우 금융업 또는 보험업을 영위하는 국내회사의 주식을 소유하는 행위.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다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며, 한국콜마(주)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당사는 자회사인 한국콜마(주) 등으로 부터 받는 상표권사용수익, 경영관리수수료, 배당금 및 임대료 등이 주 수입원이 됩니다. 이에 따라 당사의 수익은 계열회사의 성장과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해가고 있으며, 이를 위해 당사는 지주회사로서 자회사의 기업가치 상승에 사업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연결 종속회사 및 주요 자회사는 각각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및 의약품의 연구개발 및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각 주요 사업부문별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부문 | 회사명 | 주요제품 |
---|---|---|
화장품 | 한국콜마㈜ | 기초, 기능성 및 색조 화장품 등 |
Kolmar Cosmetics (Beijing) Co.,Ltd. | ||
Kolmar Cosmetics (Wuxi) Co.,Ltd. | ||
HK Kolmar USA, LLC. | ||
HK Kolmar Canada, Inc. | ||
㈜에치엔지 | ||
콜마스크㈜ | ||
㈜플래닛147 | ||
HK Innovers USA, Inc. | ||
콜마유엑스㈜ | ||
레슬리㈜ | ||
㈜엠오디머티어리얼즈 | 기초, 기능성 및 색조 화장품의 원재료 등 | |
코웨이비앤에이치㈜ | 화장품 포장 | |
패키징 | ㈜연우 | 화장품 용기 및 디스펜스 제조와 판매 |
YONWOO CHINA(HUZHOU) CO.,LTD | ||
㈜에이치케이케미스토리 | 포장용 플라스틱 성형용기 제조 | |
제약 | 에이치케이이노엔㈜ 콜마글로벌㈜ | 혈액 및 체액대용제, 고혈압 치료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고지혈증치료제, 혈중영양분 공급제 등 |
HB&B | 콜마비앤에이치(주) Jiangsu Kolmar Meibao Keji Co.,Ltd Kolmar Bnh Australia Pty., Ltd 근오농림(주) 셀티브코리아(주) Hankol Healthcare Vina Co., Ltd. HK KOLMAR SINGAPORE PTE. LTD. Kolmar Healthcare Philippines Inc. | 컨디션, 헛개수, 홍삼진 등 건강기능식품 |
기타 | Seokoh Canada, Inc | 부동산임대업 등 |
HK Kolmar Laboratories, Inc. | 사업지주회사 | |
㈜라우드랩스 | 정보통신업 |
- 한국콜마
1) 산업의 특성
화장품 산업은 화학, 생물학, 약학, 생리학 등 기초과학과 응용기술이 복합적으로 작용되는 전형적인 정밀화학공업의 한 분야로 높은 수익구조를 갖고 있는 기술집약적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화장품은 재화 측면에서는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필수 소비재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산업 측면에서는 전형적인 다품종 소량생산 제품으로서 소규모 자본 투자형 산업입니다. 또한 국내외 화장품 시장 내 경쟁이 심화되고 트렌드가 빠르게 변함에 따라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높은 수준의 연구개발능력과 생산대응능력이요구되고 있습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등
국내 화장품 시장의 돋보이는 변화는 1. 유통채널에서는 온라인/비대면 채널의 확대, 2. 품목 및 컨셉에서는 비건/더마 화장품의 강세입니다. 2020년 1분기에 발생한 COVID-19는 화장품 유통업계에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주로 대면 형식으로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오프라인 매장, 방문판매 등 채널과 면세점을 통한 구매 채널은 평년에 비해 부진하였으며, 온라인, 홈쇼핑 등 비대면 채널은 상대적으로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비건 및 더마 화장품 강세는 약 4~5년 전부터 미국/유럽 등 해외 화장품 시장에서 시작되었으며 2~3년전부터 국내 화장품 업계에서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관련하여 제약, 식품 등 이종 산업에서의 진출도 활발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ODM 시장에 대해 살펴보면, 국내 ODM/OEM 시장에는 약 2~300여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 중 한국콜마를 포함한 매출액 기준 상위 3개 업체(한국콜마, 코스맥스, 코스메카코리아)의 시장점유율은 약 40%대로 큰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 시장점유율은 각 사별 추정치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3) 영업의 개황 등
한국콜마는 화장품 산업 평균 성장률을 상회하는 높은 성장률을 실현해 왔으며 ODM/OEM업계 선도업체로서 그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ODM 방식은 Original Development & Design Manufacturing 의 약자로 한국콜마에서 직접 처방을 연구 개발하여 해당 기술을 소유한 상태에서 거래처의 주문에 의해 납품되는 방식으로 한국콜마 화장품 부문 매출의 95% 이상이 이에 해당됩니다.
한국콜마의 시장 내 포지셔닝을 살펴보면 소비자가 기준 중고가 위주의 일반 화장품과 기능성 화장품 전반에 걸쳐서 매출을 창출하고 있으며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카버코리아 및 글로벌 고객사를 포함하여 900여개 이상의 고객사와 거래하고 있습니다
- 에이치케이이노엔
1) 산업의 특성
[전문의약품 사업부문]
제약산업은 신약개발을 위한 연구에서부터 원료 및 완제의약품 생산과 판매 등 모든 과정을 포괄하는 첨단 산업으로 기술 집약도가 높고, 신제품 개발 여부에 따라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미래성장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최근 소득 증대 및 생활 패턴의 변화로 삶의 질 향상이 미래 사회의 화두로 등장하면서 건강검진 및 유지를 위한 의료분야의 지출이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의약품 산업은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산업이기 때문에 각국 정부에서는 의약품의 허가, 보험 약가 등재뿐만 아니라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타 산업에 비해 그 과정을 매우 엄격하게 통제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산업경기 측면에서 제약산업은 수요탄력성이 낮고, 경기흐름의 영향을 적게 받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신약 발견을 위한 연구가 곧 산업의 경쟁력이므로 타 산업에 비해 높은 차별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HB&B 사업부문]
음료시장은 동절기보다 하절기 매출이 증가하는 계절적 요인에 의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또한 원재료 가격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보이며 진입장벽이 낮아 신규진입이 용이한 산업입니다. 식품 및 음료 업계에 수년째 지속되고 있는 건강 트렌드에 따라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설탕을 사용한 탄산음료, 주스류의 수요 감소가 나타나는 반면 생수, 탄산수, 차 음료 등 건강한 이미지를 가진 음료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중 에이치케이이노엔이 특화되어 있는 숙취해소 음료 시장이란 숙취해소를 타깃하는 니치마켓에 집중한 것으로 음주 전·후에 마시는 드링크제 시장을 의미합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등
[전문의약품 사업부문]
의약품 시장은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 환자의 증가로 양적, 질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계 의약품시장은 2021년 1조 2,805억 달러 규모를 형성, 최근 5년간(2017년~2021년) 연평균 5.3%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IQVIA). 국내 의약품 시장규모는 2021년 기준 25조 3,932억 원으로 최근 5년간(2017년~2021년) 연평균 3.6%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식품의약품안전처). 국내 의약품 시장규모의 성장과 더불어 연구개발비 또한 매년 높아지고 있으며 국내 상장기업의 연구개발비는 최근 3년간(2019년~2021년) 연평균 13.7% 성장해 2021년 3조 5,44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한국제약바이오협회).
[HB&B 사업부문]
음료 시장은 최근 탄산음료, 액상커피, 물 이외에 다양한 원료를 활용한 RTD(Ready to Drink) tea 시장이 형성되면서 고급화, 웰빙, 물 대용 등 소비자 요구에 부합하는 프리미엄 제품들의 주도 하에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내 음료 시장은 판매액 기준 2021년 9조 5,832억 원으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5.9% 성장하였으며, 액상차 음료 시장은 2019년 대비 연평균 3.5%씩 성장해 2021년 판매액 기준 6,97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식품의약품안전처). 국내 숙취해소음료 시장(환 포함)의 경우 2022년 3,128억 원 규모로 2018년 2,236억 원에서 5개년 평균 8.8% 성장했습니다(닐슨 코리아).
3) 영업의 개황 등
에이치케이이노엔은 전문의약품 사업과 HB&B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문의약품부문은 국내 30호 신약 케이캡을 필두로 로바젯, 아킨지오 등이 있으며, HB&B사업부문은 컨디션, 헛개수, 비원츠 등 주요 제품들의 성장을 통해 2023년 2분기 매출액 3,893억 원, 영업이익 21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그 중 전문의약품의 매출 비중은 88%이며, HB&B부문은 12%입니다.
에이치케이이노엔은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암, 간질환, 자가면역질환 분야의 혁신적인 의약품 파이프라인을 지속 확보하며 포스트 '케이캡' 발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IN-115314) 신약은 국내 임상 1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치료제(FM-101) 신약은 유럽 임상 1상을 완료 후 2상을 진행 중입니다. 그 외에도 세포유전자치료제, 항암제 등 다양한 분야의 신약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에이치케이이노엔은 미래성장동력으로 세포유전자치료제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세포유전자치료제 중 시장 접근성이 높은 면역 세포유전자치료제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최신 기술 및 과제들을 공동 또는 자체 개발하며 파이프라인을 보강하고 있으며, 해외 파트너사로부터 기술도입을 추진을 통해 후보물질 도입 및 의약품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콜마비앤에이치
1) 사업의 특성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고 있는 업체와 품목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2년 기준 건강기능식품 업체 수는 566개소이며, 총 매출액은 4조 1378억원으로 2.6% 증가하였고, 총 매출량은 13만 8,636톤으로 3.3% 증가하였습니다.
최근 관련 연구자료에 의해 건강기능식품으로 인한 잠재적 의료비 절감 효과에 주목하면서 건강기능식품 섭취가 고령 인구의 복지 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의 증가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국가의 안전관리가 강화되었으며, 콜마비앤에이치는 안정성이 보장된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기 위하여 강화된 GMP기준 및 관련기준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화장품 산업은 화학, 생물학, 약학, 생리학 등 기초과학과 응용기술이 복합적으로 작용되는 전형적인 정밀화학공업의 한 분야로 높은 수익구조를 갖고 있는 기술집약적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화장품은 재화 측면에서는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필수 소비재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산업 측면에서는 전형적인 다품종 소량생산 제품으로서 소규모 자본 투자형 산업입니다. 또한 국내외 화장품 시장 내 경쟁이 심화되고 트렌드가 빠르게 변함에 따라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높은 수준의 연구개발능력과 생산대응능력이요구되고 있습니다.
1) 맞춤형화장품 도입 본격화
소비자 요구에 따라 화장품의 내용물과 원료를 혼합하여 제공하거나 내용물을 소분하여 제공하는 화장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화장품법 일부 개정안을 시행하면서 2020년부터 맞춤형화장품 제도가 실시되었습니다. 취향을 중시하는 개인화 트렌드와 맞물리면서 포화된 국내 화장품 시장에 새로운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화장품 유통채널 트렌드 변화
2000년대 초반 국내 화장품 유통 전성기였던 원브랜드숍은 동시다발적인 유통 환경과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라 최근 점포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최대 경쟁자인H&B스토어의 시장 잠식이 가장 큰 요인으로, 대기업이 주도하는 H&B 스토어들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이와 비슷한 오프라인 멀티화 추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화장품 브랜드가 많아진 것도 원브랜드숍의 성장세가 꺾인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국내화장품 업계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사업의 핵심도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제품 홍보 차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개발 단계부터 판매까지 SNS 중심으로 운영해 실제 매출과 고객 유입률에도 긍정적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3) ODMㆍOEM업체 지속 성장
최근 글로벌 무역환경 불확실성 등 대외 여건 악화로 화장품산업도 침체된 분위기인 가운데 국내 화장품 ODMㆍOEM업체가 비교적 선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화장품의 판매채널이 다양해짐에 따라 중소 화장품 업체의 시장진출이 용이해졌으나대부분은 자체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지 않아 국내 ODMㆍOEM 업체에 위탁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화장품산업에서의 유통채널의 변화와 브랜드 다양화로 위탁생산업체의 필요성은 점점 늘어날 전망입니다.
4) 글로벌 착한가치ㆍ착한소비 시대
글로벌 화장품산업에서 피부와 환경 모두를 생각하는 착한가치ㆍ착한소비가 부상
하고 있습니다. 제품에 들어가는 성분부터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가 올바른지를 따지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비건 뷰티 제품들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비건 화장품이란 동물실험을 하지 않고 동물에서 채취한 성분을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의미하며, 글로벌 비건 화장품 시장은 연평균 6%씩 성장해 2028년에는 215억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 밖에도 제품의 용기를 플라스틱이 아닌 친환경 소재로 개발하거나 공병을 모아 재활용하는 브랜드들도 늘고 있습니다. 한번 쓰고 버리는 화장품 용기와 포장재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5) 할랄화장품 시장 부상
최근 화장품산업에서는 새로운 시장인 '할랄'시장이 부상하기 시작했습니다. '할랄'은 이슬람 국가에 거주하고 있는 무슬림의 소비재의 대상 제품을 표현하는 단어로 '허용되는 것'을 뜻합니다. 최근 한류 열풍과 함께 이슬람권에서는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으며, 국내 화장품 기업들은 할랄인증을 통해 화장품 시장에 적극 진출하고 있습니다.
현재 무슬림 인구는 약 20억 명 수준이며, 할랄 시장규모도 2조 달러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향후 인구증가율과 경제성장률을 고려해 보았을 때 앞으로의 화장품 산업에서 성장가능성이 높은 매력적인 시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콜마비앤에이치는 설립 시 한국원자력연구원으로부터 이전받은 고순도 녹차 정제기술과 자체적으로 개발한 프레쉬 허브 바이오기술(Fresh herb bio technology) 및 한방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화장품 소재를 생산하여, 한국콜마의 다중액정캡슐 기술을 적용한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제조하는 콜마비앤에이치의 화장품은 아토피성 피부염 완화, 피부를 진정시키고 내적ㆍ외적 요인에 의한 피부트러블을 케어해주는 천연 한방 기능성 화장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등
고령사회 진입으로 인한 '건강한 삶'에 대한 개인적 욕구 및 자기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국내 건강기능식품 산업은 최근 5년간 총 매출액 기준으로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을 나타냈습니다. 최근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대한 수요가 신체 건강 목적 뿐만 아니라 미용 목적으로 확대되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지만, 글로벌 경기 변동에 따른 소비 심리 위축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조직도
한국콜마홀딩스 조직도(2023.06.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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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조]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총수 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총수는 50,000,000주로 한다. | [제5조]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총수 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총수는 200,000,000주로 한다. | - |
부 칙 [제 4 조] 시행일
(신설) | 부 칙 [제 4 조] 시행일
이 정관은 2023년 10월 5일부터 시행한다. | - |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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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시주주총회 개최로 해당사항 없음
- 임시주주총회 개최로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823000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