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12-13 17:20: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1213000548
2023 년 12 월 13 일 | ||
회 사 명 : | 현대엘리베이터 주식회사 | |
대 표 이 사 : | 조 재 천 | |
본 점 소 재 지 : | 충청북도 충주시 충주산단1로 128 | |
(전 화) 043-722-1000 | ||
(홈페이지) http://www.hyundaielevator.co.kr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CFO | (성 명) 이 상 훈 |
(전 화) 043-722-1000 | ||
(제40기 임시) |
상법 제365조와 당사 정관 제17조 규정에 따라 제40기 임시주주총회를 다음과 같이 소집하고자 통지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라오며, 소액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4 및 정관 제18조에 의거 본 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1. 일 시 : 2023년 12월 29일 (금요일) 오전 9시
2. 장 소 : 충청북도 충주시 충주산단1로 128 현대엘리베이터 본사 대강당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후보 임유철(기타비상무이사)
제2호 의안 :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의 건
후보 이기화(사외이사)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 제3항 규정에 의거, 주주총회 소집통지 및 공고사항을 당사
본ㆍ지점 및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주)국민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 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위임장을 통해 간접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대리행사 :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사본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 차 | 개최일자 | 의 안 내 용 | 가결여부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정영기 (94%) | 서창진 (88%) | 박성재 (100%) | 박민 (100%) | 김정호 (100%) | 김호진 (100%) | ||||
2월 1차 임시이사회 | 2023.02.10 | 1. 2022 사업연도(제39기) 재무제표(안) 2. 2022 사업연도 영업보고서(안) 3. 2023년 사업계획(안) 4. 안전·보건에 대한 계획(안) | 원안가결 원안가결원안가결 원안가결 | 찬 성 찬 성 찬 성 찬 성 | 찬 성 찬 성 찬 성 찬 성 | 찬 성 찬 성 찬 성 찬 성 | 찬 성 찬 성 찬 성 찬 성 | 해당 없음 | 찬 성 찬 성 찬 성 찬 성 |
2월 2차 임시이사회 | 2023.02.20 | 1. 현대아산 신용공여 제공(안) 2. 이사 등과 회사간의 거래 승인(안) | 원안가결 원안가결 | 찬 성 찬 성 | 찬 성 찬 성 | 찬 성 찬 성 | 찬 성 찬 성 | 해당 없음 | 찬 성 찬 성 |
1차 정기이사회 | 2023.03.08 | 1. 2022 사업연도 재무제표(안) 2. 사내이사 후보 추천(안) 3. 감사위원회 위원 후보 추천(안) 4. 제39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안) ※ 보고사항 1. 2022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2. 2022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 보고 | 원안가결 원안가결 원안가결 원안가결 - - | 찬 성 찬 성 찬 성 찬 성 참 석 참 석 | 불 참 | 찬 성 찬 성 찬 성 찬 성 참 석 참 석 | 찬 성 찬 성 찬 성 찬 성 참 석 참 석 | 해당 없음 | 찬 성 찬 성 찬 성 찬 성 참 석 참 석 |
3월 1차 임시이사회 | 2023.03.29 | 1. 대표이사 선임(안) 2.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 선임(안) 3. 보상위원회 위원 선임(안) | 원안가결원안가결 원안가결 | 찬 성 찬 성 찬 성 | 불 참 | 해당 없음 | 찬 성 찬 성 찬 성 | 찬 성 찬 성 찬 성 | 찬 성 찬 성 찬 성 |
4월 1차 임시이사회 | 2023.04.06 | 1. 이사 등과 회사 간의 거래 승인(안) 1-1. 이사 등과 회사 간의 거래 승인(안) 1-2. 이사 등과 회사 간의 거래 승인(안) 1-3. 타법인 주식 취득(안) | 원안가결원안가결 원안가결 | 찬 성 찬 성 찬 성 | 찬 성 찬 성 찬 성 | 해당 없음 | 찬 성 찬 성 찬 성 | 찬 성 찬 성 찬 성 | 찬 성 찬 성 찬 성 |
4월 2차 임시이사회 | 2023.04.11 | 1. 회사채 발행(안) 2. 충주 테스트타워 공사 주체 변경(안) | 원안가결원안가결 | 찬 성 찬 성 | 찬 성 찬 성 | 해당 없음 | 찬 성 찬 성 | 찬 성 찬 성 | 찬 성 찬 성 |
4월 3차 임시이사회 | 2023.04.24 | 1. 현대아산 유상증자 참여(안) | 원안가결 | 찬 성 | 찬 성 | 해당 없음 | 찬 성 | 찬 성 | 찬 성 |
5월 1차 임시이사회 | 2023.05.04 | 1. 자기주식 소각(안) 2. 자기주식 취득 신탁계약 체결(안) | 원안가결원안가결 | 찬 성 찬 성 | 찬 성 찬 성 | 해당 없음 | 찬 성 찬 성 | 찬 성 찬 성 | 찬 성 찬 성 |
2차 정기이사회 | 2023.05.15 | ※ 보고사항 1. 2023년 1분기 경영실적 보고 | - | 참 석 | 참 석 | 해당 없음 | 참 석 | 참 석 | 참 석 |
6월 1차 임시이사회 | 2023.06.02 | 1. ESG위원회 신설(안) 2. ESG위원회규정 제정(안) 3. ESG위원회 위원 선임(안) ※ 보고사항 1. 준법지원인제도 운영상황 보고 2. 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CP) 활동보고 | 원안가결원안가결 원안가결 - - | 불 참 | 찬 성 찬 성 찬 성 참 석 참 석 | 해당 없음 | 찬 성 찬 성 찬 성 참 석 참 석 | 찬 성 찬 성 찬 성 참 석 참 석 | 찬 성 찬 성 찬 성 참 석 참 석 |
7월 1차 임시이사회 | 2023.07.06 | 1. 자기주식 취득 신탁계약 체결(안) | 원안가결 | 찬 성 | 찬 성 | 해당 없음 | 찬 성 | 찬 성 | 찬 성 |
7월 2차 임시이사회 | 2023.07.24 | 1. 펀드 투자(안) | 원안가결 | 찬 성 | 찬 성 | 해당 없음 | 찬 성 | 찬 성 | 찬 성 |
3차 정기이사회 | 2023.08.11 | ※ 보고사항 1. 2023년 2분기 경영실적 보고 | - | 참 석 | 참 석 | 해당 없음 | 참 석 | 참 석 | 참 석 |
8월 1차 임시이사회 | 2023.8.21 | ※ 보고사항 1. 23년 안전보건 상반기 이행실적 및 추진 계획 보고 | - | 참 석 | 참 석 | 해당 없음 | 참 석 | 참 석 | 참 석 |
9월 1차 임시이사회 | 2023.9.1 | 1. 이사 등과 회사간의 거래 승인(안) | 원안가결 | 찬 성 | 찬 성 | 해당 없음 | 찬 성 | 찬 성 | 찬 성 |
9월 2차 임시이사회 | 2023.9.22 | 1. 자기주식 취득 신탁계약 체결(안) | 원안가결 | 찬 성 | 찬 성 | 해당 없음 | 찬 성 | 찬 성 | 찬 성 |
※ 상기 활동내역은 2023년 9월말 기준입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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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감사위원회 | 정영기 (위원장) 서창진 박 민 김정호 | 2023.02.10. | 1. 외부감사인과의 비감사업무 용역계약(안) ※ 보고사항 1. 2022년 내부감사 현황 보고 2. 2022 사업연도(제39기) 재무제표 보고 3. 2022 사업연도(제39기) 영업보고서 보고 | 원안가결 |
2023.03.08. | 1. 2021 사업연도 재무제표(안) 2. 2021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안) | 원안가결 원안가결 | ||
2023.03.29. | 1. 감사위원회 위원장 선임(안) | 원안가결 | ||
2023.05.04. | 1. 담보취소결정에 대한 항고권 포기 승인(안) | 원안가결 | ||
2023.05.15. | 1. 2022년 외부감사인 사후평가(안) ※ 보고사항 1. 2023년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 계획 보고 | 원안가결 - | ||
사외이사 후보추천위원회 | 조재천 (위원장) 김호진 정영기 서창진 박 민 김정호 | 2023.03.08. | 1. 사외이사후보 추천(안) | 원안가결 |
2023.03.29. | 1.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장 선임(안) | 원안가결 | ||
보상위원회 | 조재천 (위원장) 정영기 서창진 김호진 | 2023.03.29. | 1. 보상위원회 위원장 선임(안) | 원안가결 |
ESG위원회 | 조재천 (위원장) 박 민 김정호 | 2023.06.02. | 1. ESG위원회 위원장 선임(안) | 원안가결 |
2023.06.30. | 1. ESG 환경경영 중장기 계획(안) | 원안가결 |
※ 위원회 구성원 현황은 2023년 9월말 기준입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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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외이사/ 기타비상무이사 | 5명 (4명/1명) | 6,000 | 183 | 37 | 기타비상무이사 (1명) 포함 |
주1) 상기 인원수는 2023년 3분기말 기준 사외이사 및 기타비상무이사로 등기된 인원임.
주2)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를 포함한 이사 보수한도 총액임.
주3) 상기 지급총액은 2023년 3분기말까지 지급한 보수 총액임.(2023년 3월 퇴임한 사외이사에게 지급한 보수 포함)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공사도급계약 | 현대아산(주) (계열회사) | 2020.05.27~ 2023.12.31 | 1,080 | 6.5 |
유상증자 참여 | 현대아산(주) (계열회사) | 2023.05.03 | 301 | 1.8 |
※상기 거래금액은 계약금액 총액이며 비율은 2022년도 별도 재무제표상의 매출총액 대비 거래금액 비율임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현대(중국)전제유한공사 (종속회사) | 부품수출 등 | 2023.01.01~ 2023.09.30 | 12 | 0.1 |
제품 및 원자재 매입 등 | 2023.01.01~ 2023.09.30 | 843 | 5.1 | |
현대아산(주) (계열회사) | 공사도급계약 | 2020.05.27~ 2023.12.31 | 1,080 | 6.5 |
유상증자 참여 | 2023.05.03 | 301 | 1.8 | |
제품 등 | 2023.01.01~ 2023.09.30 | 51 | 0.3 |
※상기비율은 2022년도 별도 재무제표상의 매출총액 대비 거래금액 비율임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개요
◆ 현대엘리베이터는 1984년 5월 23일 설립하여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등을 생산, 판매, 설치 및 유지보수하는 운반기계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건설업을 주 전방산업으로 하고 있음. 전방산업인 건설업이 경기 변동에 민감하기 때문에 당사의 사업환경 역시 국내외 경기, 설비투자, 경제 성장률 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 운반기계산업은 주로 대형화물, 중량물, 사람 등을 운반하거나 하역하는 기계설비등과 관련된 산업으로, 기계, 전기, 전자, IT(Information Technology), 정보통신 등이 결합된 종합제조업임.
(나) 주요 제품의 특성
◆ 승강기란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사람이나 화물 등을 상하로 이송하는 운반하역기계의 일종으로,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등이 대표적이며, 기계제작과 사용목적, 설치장소에 따라 사양을 달리하는 제품 특성상 표준화에 한계가 있어 주문을 통한 생산형태가 일반적임.
◆ 승강기는 창의적인 설계 및 제반 기술의 응용 등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기술집약적 산업으로서 다양한 공정을 통해서 조립 생산되기 때문에 타산업과의 연계성이 높음.
◆ 승강기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안전을 위하여 사후관리차원의 설비보수와 유지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산업임. 높은 인구밀도로 고층빌딩이 밀집한 한국은 승강기 신규설치뿐만 아니라 승강기 유지관리 수요도 매우 큰 시장임.
(다) 국내 업계의 특성
◆ 국내 승강기 업계는 소규모 업체들이 전체 기업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 월평균 종사자수 및 생산액은 소수의 대규모업체 비중이 월등한 수준임.
◆ 거래단위가 큰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등의 제조는 대기업이 주도하여 자본집약적인 면을 보여주고 있는 반면, 서비스 유지보수는 중소기업이 주류를 이루는 노동집약적인 특성을 나타내고 있음.
(2) 산업의 성장성
◆ 승강기 시장은 건설 업황 및 부동산 경기에 따라 밀접한 영향을 받음.
◆ 국내외 초고층빌딩의 건축계획이 본격화됨에 따라 고부가가치 기종인 초고속 승강기 수요가 큰 폭의 증가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됨.
◆ 승강기 설치 대수 증가, 건물 및 엘리베이터의 노후화에 따른 승강기의 교체(리모델링) 및 유지보수 시장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건축물의 고층화ㆍ고급화경향에 따른 승강기 제품의 고속화ㆍ고급화 추세로 기존의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임.
◆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수요는 신규 대형 할인매장 수의 꾸준한 증가와 수도권광역 전철망구축, 지방지하철(부산, 광주, 대구, 대전) 및 기존 서울지하철 환승 구간 증ㆍ개축 등으로 향후 꾸준한 수요가 예상됨.
[연도별 승강기 설치현황]
(단위 : 대, %)
누 적 설치대수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2018년 | |||||
대수 | 전년대비 증 감 | 대수 | 전년대비 증 감 | 대수 | 전년대비 증 감 | 대수 | 전년대비 증 감 | 대수 | 전년대비 증 감 | |
811,602 | 46,090 | -5.7 | 48,892 | 5.7 | 46,249 | 3.7 | 44,611 | -11.4 | 50,372 | 3.3 |
주) 상기 자료는 보고서작성일 기준 한국승강기안전공단에 등록된 자료 기준이며, 실제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수 있음.
(3) 경기변동의 특성
◆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운반기계산업은 각종 산업과 생활 환경 전반에 걸쳐 상호 연관성이 높은 산업임. 운반기계산업은 전반적인 경기변동과 설비투자 동향에 민감하며, 후방산업과의 연관 효과와 기술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적 특징을 가지고 있음.
◆ 특히, 전방산업인 건축경기에 민감하고 건축공사에 있어서 공정 마무리 단계에 당사의 제품이 투입되기 때문에 건설경기에 비해 1~2년 정도 후행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
◆ 건설업은 국가기간 산업으로서 타 산업에 비해 생산 및 고용 유발효과가 크기 때문에 국내 경기 조절의 주요 정책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정부정책도 건설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음. 따라서, 당사가 영위하는 엘리베이터 등 운반기계산업 또한 경기의 변동과 정부의 부동산활성화ㆍ억제 정책 등에 따라 영향을 받음.
(4) 경쟁요소
◆ 국내 3대 승강기업체로 현대엘리베이터, 티케이엘리베이터코리아, 오티스엘리베이터가 대표적임.
(단위: 억원) |
구 분 | 현대 엘리베이터 (주1) | 티케이 엘리베이터 (주2) | 오티스 엘리베이터 (주3) |
설 립 일 | 1984.05.23 | 1979.06.28 | 1999.11.22 |
공장소재지 | 충북 충주 | 충남 천안 | - |
대 표 자 | 조재천 | 서득현 | 조익서 |
총 자 산 | 30,145 | 2,952 | 6,395 |
자 본 금 | 2,122 | 30 | 148 |
매 출 액 | 21,293 | 7,009 | 9,475 |
영업이익 | 430 | 23 | 801 |
종업원수(명) | 2,735 | 1,593 | 1,646 |
(주1) 현대엘리베이터 재무수치는 2022년말 연결기준 실적임. |
(주2) 티케이엘리베이터는 비상장회사이며, 2022년 9월말 실적 기준임 (9월 결산법인)임. (자료출처 : 한국기업데이터) 2020년 12월 사명 변경(구,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 |
(주3) 오티스엘리베이터는 유한회사이며, 2022년말 연결기준 실적임. (자료출처 : 한국기업데이터) |
◆ 국내 승강기 생산/판매시장은 오티스, 쉰들러, 티케이 등 글로벌 승강기 업체들이 조기 진출하여 현재까지도 치열하게 경쟁을 펼치고 있는 상황이며, 3사가 주요 경쟁 체제를 형성하여 엘리베이터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최근 글로벌 기업들의 한국 시장내 지위를 강화하기 위한 경쟁이 점점 가열되고 있음.
◆ 글로벌 승강기 제조사들이 한국시장 진출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배경에는 신규 설치하는 승강기에 대한 수요가 현재까지도 견조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높은 도시 인구밀도 등에 따라 고층 빌딩에 대한 수요로 추후 시장의 전망 역시 밝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임. 또한 신규 설치 수요 뿐만 아니라, 기설치된 엘리베이터 수량이 많아 유지보수 시장의 잠재성이 큰 것으로 판단됨.
◆ 이와 함께, 중국 및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아 아시아 시장의 거점기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는 것 역시 한국 시장이 글로벌 승강기 제조사들에게 매력적인 이유임.
◆ 빌딩이 고층화ㆍ고급화되면서 엘리베이터도 고속ㆍ고급화되는 추세임. 엘리베이터는 '빌딩의 얼굴'이라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으며 엘리베이터 내부에는 자동차처럼 제조업체의 브랜드가 찍히는 등 외관이나 디자인도 갈수록 화려해지고 있음.
◆ 최근에는 친환경ㆍ에너지 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 승강기 유지ㆍ보수 시장은 소수 대형 제조업체들이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승강기 설치시장과 달리, 가격 경쟁력을 보유한 수 백여개의 중소형 승강기 유지ㆍ보수업체들이 다수 진출해 있음.
◆ 과거 승강기 유지ㆍ보수 시장은 주로 예방정비 및 긴급조치와 같은 기본적인 서비스 위주의 단순유지보수계약(Parts Oil Grease)이 많이 체결되었으나, 최근에는 승강기에 대한 관리부실과 보수결함 등 유지보수와 관련된 사고 발생이 증가하고 안전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제품의 안정적인 수명ㆍ특성 유지에 용이한 책임유지보수계약(Full Maintenance) 체결이 확대되어가고 있는 추세임.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① 회사의 개요
◆ 올해 2023년도 창립 39주년을 맞은 현대엘리베이터는 그간 세계 일류 승강기 기술업체들과의 다원화된 기술제휴 및 협력관계를 통한 선진기술의 이전과 자체 기술 연구개발 노력으로 기술의 발전과 제품 국산화를 이루는 한편 중국, 브라질, 동남아 등의 해외시장 진출을 통하여 국제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비중있는 승강기 및 주차설비 전문 브랜드로 부상하고 있음. 또한, 2016년에 터키법인을 설립함으로써 유럽시장 진출을 위한 전초기지를 확보하였으며, 중국 신공장 설립을 통해 중국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 또한 추진 중에 있음.
◆ 신규제품 판매와 더불어, 장기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유지보수 시장을 적극 공략하여 '16년부터 8년 연속 국내 유지보수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으며, 향후에도 기 확보된 설치물량 및 신규 설치물량 증가, 최신기술 도입 등에 힘입어 유지보수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임.
◆ 또한 에너지 효율 향상, 자재절약 및 재활용, 친환경적인 재료 사용을 통해 제품의제작부터 폐기까지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여 친환경녹색 개념을 실현시킨 '그린(Green) 엘리베이터'를 비롯하여 전력소모를 최대 60% 가량 절감할 수 있는 전력회생형 인버터 로와트(LOWATT) 등 환경오염을 사전에 차단하는 핵심 부품과 고부가가치 제품의 영업을 강화하고 있음.
◆ 초고층 건물 증가 추세에 맞춰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속 엘리베이터 테스트타워인현대아산타워를 2009년 4월 완공한 후, 국내에서 가장 빠른 분속 1,080m 초고속엘리베이터 'THE EL 1080'을 설치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600m급 초고속 더블데크(Double-Deck) 엘리베이터 'THE EL 600D' 및 분속 420m 전망용 엘리베이터 등을 설치하여 운행 중임.
◆ 최근 운행 층수에 따라 화면이 변화하는 3D 애니메이션 기법이 적용된 초대형 멀티비전, 유선형으로 설계된 인체공학적 실내 디자인, LED영역표시 바닥 센서를 비롯하여 손글씨 입력 방식의 터치 버튼 등 타 회사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기술을 선보여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또한 손이 닿지 않아도 인식이 가능한 터치리스 버튼 등 친환경 기법을 적용한 항균 엘리베이터 '이노스 G' 를 출시하여 친환경 시장 트렌드를 주도해 나갈 예정임.
◆ 급변하는 고객들의 기호를 만족시킬 수 있는 레디메이드(Ready-made) 엘리베이터 출시를 통해 소량 단납기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있으며, 최첨단 원격관리 서비스 HRTS(Hyundai Real Time Service)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국내 최초로 선보인 기계실 없는 엘리베이터 '와이저'의 신모델인 '뉴와이저(NEW-YZER)'를 2014년 5월에 출시하였으며, '뉴와이저'는 기존 타사 기계실 없는 엘리베이터 대비 최대 5%(9인승 기준)까지 승강로 크기를 줄이는 등 승강로와 피트 깊이를 최소화해 건물의 공간 효율 능력을 최대화하여 중저속 엘리베이터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강화하는데 크게 이바지 하고 있음.
◆ 2000년대 초반 이라크 시장에 처음 진출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넓혀온 결과, 2014년 3월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프로젝트와 관련해 2019년까지 1,668대의 승강기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이로부터 향후 중동의 다른 나라에서도 엘리베이터 사업을 확대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됨. 2015년 10월 터키 국제금융센터 지구 내 최대 쇼핑몰인 '워터 가든'의 승강기를 전량 수주하였으며, 2016년 3월 말레이시아 유일의 카지노 리조트이자 말레이시아 최대 규모의 멀티엔터테인먼트 시설인 '겐팅 하이랜드'를 수주하며 해외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음. 2016년 12월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수도 리야드에 건설 중인 대규모 의료 복합단지(SFMC) 프로젝트를 수주하였으며, 이란의 Mashhad Urban Railway Line 2 프로젝트 등 여러 대형 프로젝트 수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음. 2018년에는 터키의 대형 정부 투자 프로젝트인 Kocaeli Hospital, Izmir Hospital 현장에서 각각 100대를 상회하는 수주 실적을 거두었음.
◆ 2014년 8월 국내 최고 속도 엘리베이터(부산국제금융센터, 분속 600m), 2015년 4월 국내 최초 1개 승강로에 상하 2대 엘리베이터가 동시 운행하는 더블데크 엘리베이터(서울 용산 LG U+ 신사옥), 2015년 5월 국내 최장 에스컬레이터(대구도시철도 3호선 신남역, 길이 57m) 현장의 준공을 완료함으로써 국내 승강기 부문 신기록을 모두 갱신하였음. 2015년 3월에는 국내 유상보수 시장에서도 1위에 올라 제품뿐만 아니라 서비스 부문에서의 경쟁력 또한 입증하였으며, 2016년에는 유상보수 관리대수 12만대를 돌파하며 2021년까지 7년 연속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음.
◆ 2017년 3월 당사는 세계 승강기 업계 최초로 독일 뮌헨에서 열린 iF 디자인 어워드 2017 시상식에서 'iF 디자인 어워드'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하였음. 당사가 출품한 'ANIVATOR'는 프로페셔널 콘셉트 부문 금상 수상작으로 선정되었으며, 함께 출품한 '주차기 진입ㆍ지시 표시등'은 제품디자인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함. 지난 2012년 행선층예약시스템으로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을 수상한 데 이어, 2017년에는 업계 최초로 최고상인 금상의 영예를 안아 당사의 글로벌 디자인 경쟁력을 입증하였음.
◆ 2018년 9월 당사는 승강기 업계 최초로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2018 IDEA (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본선에서 상위 10%에 주어지는 '파이널리스트(Finalist)'를 수상하였음. 당사의 출품작, '유니버설 멀티 바(Universal Multi Bar)'는 기존 호출 버튼과 함께 성인 무릎 높이에 위치한 '무릎 버튼', 발을 대어 엘리베이터를 호출하는 '터치리스 풋버튼' 및 입체적인 홀랜턴 설계를 활용하여, 어린이와 휠체어 이용자 등 모든 승객의 이동 편의성을 향상시킴. 당사는 지난 2017년 'iF 디자인 어워드 금상' 및 금번 수상을 통해, 승강기 업계 최초로 2개 디자인 어워드를 석권하게 되었으며, 향후에도 승객의 이동편의성과 심미적 만족감을 높이는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임.
◆ 2018년 6월, 당사는 승강기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 챗봇 기반 유지관리 서비스인 '현대 스마트 시스템'을 개발하였음. '현대 스마트 시스템'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여 승강기 관련 문의와 신고를 챗봇이 실시간으로 답변하며, 고장 접수→수리 기사 배치→실시간 기사 도착 안내→처리결과 안내 및 고객 확인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는 유지관리 시스템임. 고객 문의 및 신고 절차를 간소화해 고객의 시간을 절약하는 것은 물론 향후 더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2018년 9월 당사는 국내 최초로 점프 엘리베이터를 수주하였으며, 지난 2019년 6월 1차 상승에 성공하였음. 점프 엘리베이터는 공사 초기에 설치하여, 골조가 상승함에 따라 기계실도 상부로 이동시키는 공법으로, 골조 완성 후 설치를 시작하는 기존 방식과 차이가 있음. 공정 중에는 엘리베이터를 인력, 자재 운송용으로, 공정 완료 후에는 즉시 승객용으로 사용함으로써, 공기 단축 및 건축비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 2019년 3월 당사는 ARㆍVR (증강ㆍ가상현실) 기술을 적용, 고객이 직접 엘리베이터 디자인을 선택, 확인할 수 있는 디자인 선택 시스템을 개발하였음. ARㆍVR 디자인 선택 시스템은 고객이 태블릿 PC앱을 통해 내장재 등 사양을 선택하면 완성된 이미지를 3차원으로 구현해 보여주는 시스템이며, 자이로센서 기능을 통해 고객이 실제로 탑승한듯 승강기 내 의장을 확인할 수 있음. 당사는 해당 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이해를 돕는 것은 물론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2020년 5월 당사는 첨단 소재를 적용한 분속 1260m 초고속 엘리베이터 개발에 성공하였음. 첨단 신기술인 탄소섬유벨트를 사용하여 초고층 빌딩의 운행 거리를 확보하였으며, 벨트의 내마모성을 강화, 수명을 기존보다 2배 이상 늘렸음. 이 외에도 시스템 일부에 이상이 생겨도 정상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첨단 기술을 적용하는 등 초고층 건물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2020년 10월 당사는 공유 공간인 엘리베이터에서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오염 물질 전파를 줄일 수 있는 ‘클린 무빙 솔루션’을 출시하였음. 클린 무빙 솔루션에는 블루투스 태깅 기술을 적용한 ‘H-모바일 스루’, 승객이 손을 위, 아래로 움직이면 특수 모션 인식 센서가 이를 감지해 엘리베이터를 호출하는 제품 외에도 비접촉으로 목적층을 입력할 수 있는 버튼, 손 대신 발 움직임을 감지해 엘리베이터를 호출하는 풋버튼 등이 포함되었음. 코로나19가 지속됨에 따라 공유시설인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비대면 기술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당사는 스마트하고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향후 주요 기술을 표준 적용한 신제품의 출시를 검토 중에 있으며, 계속해서 고객의 편의성 제고를 위한 기술 개발에 주력할 예정임.
※) 주요 사업부문별 판매실적
(단위 : 백만원) |
구 분 | 매출유형 | 제40기 3분기 | 제39기 연간 | 제38기 연간 | |
물품취급장비제조업 | 제품판매 | 내수 | 1,045,888 | 1,224,843 | 1,122,474 |
수출 | 239,549 | 276,984 | 276,635 | ||
합계 | 1,285,437 | 1,501,827 | 1,399,109 | ||
설치 및 보수서비스업 | 기타매출 | 내수 | 298,750 | 330,397 | 318,072 |
수출 | 68,703 | 97,480 | 101,337 | ||
합계 | 367,453 | 427,877 | 419,409 | ||
물류자동화 | 기타매출 | 내수 | 114,910 | - | - |
수출 | 329 | ||||
합계 | 115,239 | ||||
IT서비스업 | 기타매출 | 내수 | 17,308 | - | - |
부동산임대업 | 기타매출 | 내수 | 12,226 | 17,315 | 18,427 |
관광숙박업 | 기타매출 | 내수 | 75,817 | 91,862 | 69,653 |
여행 및 건설업 | 기타매출 | 내수 | 159,250 | 235,645 | 245,447 |
금융업 | 기타매출 | 내수 | 8,249 | 11,836 | 24,067 |
기타 | 기타매출 | 내수 | 31,115 | 40,273 | 27,755 |
소 계 | 내수 | 1,763,513 | 1,952,171 | 1,825,895 | |
수출 | 308,581 | 374,464 | 377,972 | ||
합계 | 2,072,094 | 2,326,635 | 2,203,867 | ||
연 결 조 정 | -173,243 | -197,334 | -230,441 | ||
합 계 | 1,898,851 | 2,129,301 | 1,973,426 |
(주1) 상기 실적은 연결기준 실적임. |
② 사업 전략
◆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등 승강기 부문의 국내시장에 대한 공고한 지위를 바탕으로 해외진출을 활성화하여 지속가능한 사업구조를 갖춰 나갈 계획임.
◆ 국내 승강기 업계 최초로 독일 TUV社로부터 초고속 엘리베이터 등 주요 승강기 제품에 대해 에너지 효율 A등급 인증을 취득하여, 세계적인 친환경 엘리베이터 기술력을 입증하였음.
◆ 분속 1,260m 초고속 엘리베이터를 필두로 고층빌딩 수주를 강화하고, 언택트 솔루션 및 친환경 벨트 시스템을 적옹한 엘리베이터 N:EX 출시와 함께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해 나갈 계획임.
◆ 글로벌 영업ㆍ설치ㆍ보수 네트워크 강화, 선박용 엘리베이터의 크루즈선 분야 진출, 해외시장 개척 강화 등을 통해 수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음.
◆ 세계 최고 속도인 분속 1,260m급 초고속 엘리베이터와 분속 600m 더블데크 엘리베이터 등에서 축적된 첨단기술력 및 제품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서비스면에서는 첨단 IT기술을 통한 고객서비스센터의 서비스 품질향상 및 사내 유지보수 전문가 양성 등 전사적인 서비스 혁신을 통해 대고객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예정임.
◆ 또한, 국내 최초로 휴대폰으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할 수 있는 '모바일 콜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블루투스 및 제스처로 엘리베이터를 호출,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는 언택트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이동수단을 제공하고자 함.
◆ 2023년 경영방침은 '안전경영 강화', '선제적Risk 관리', '수익성 강화', 'Global 사업역량 강화', '비전2030 내재화'를 주요 경영방침으로 수립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가고자 함.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승강기 부문>
(1) 엘리베이터
◆ 당사는 편안한 승차감과 안정성, 경제성은 물론, 용도와 건물 특성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음. 제품의 종류로는 초고속(300m/min 초과) 승객용 엘리베이터,고속(120~300m/min) 승객용 엘리베이터, 중저속(45~105m/min) 승객용 엘리베이터, 전망용, 병원용 엘리베이터 등이 있으며, 대표 제품으로는 THE EL 1080, THE EL Duo, i-XEL, LUXEN, NEW-YZER , NEO, VIVALDI, N:EX 등이 있음.
① THE EL 1080
세계 최고 최상의 건축사양에 대응할 수 있는 속도와 행정거리, 성능을 자랑하며, Safety First, Flexibility, Green을 컨셉으로 하는 초고속 엘리베이터임.
② THE EL Duo
국내 최초, 세계에서는 5번째로 한 개의 승강로에 2대의 엘리베이터를 상하로 연결해 동시에 운행하는 복층 엘리베이터인 더블데크 엘리베이터로서, 2015년 4월 LG유플러스 신사옥에 국내 최초 더블데크 엘리베이터를 설치하여 운행하고 있음. 더블데크 엘리베이터는 건물의 가용 면적을 늘려주고, 기존 싱글데크 엘리베이터 대비 운행효율을 최대 1.8배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제품임.
③ i-XEL
고효율 영구자석 기어리스(Gearless) 권상기와 고정밀 제어의 인버터 구동시스템을 탑재하고, 지능형 마이크로 프로세서와 Data Network형 분산제어시스템을 적용하여보다 쾌적한 승차감과 고도의 안전성을 실현한 신개념 고속 승객용 엘리베이터임.
④ LUXEN
2006년 4월 기계실 없는 엘리베이터와 고속기종에만 적용되던 기어리스 권상기를 중저속용 엘리베이터에 확대 적용한 신제품인 '루젠(LUXEN)'을 출시하였으며,이 제품의 특징인 기존 제품보다 정숙하고 부드러운 승차감, 10% 정도의 에너지 절감 등의 제품 경쟁력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시켜 나갈 예정임. 2006년 6월 30여대를 인도네시아에 첫 수출하였음.
⑤ NEW-YZER
당사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한 기계실 없는 엘리베이터(MRL : Machine-Room-Less)로서, 당사는 차세대 엘리베이터라 불리는 상부구동형 및 하부구동형 기계실 없는 엘리베이터(YZER)를 개발하여 이를 실용화하였음. 2014년 기존 YZER의 장점은 그대로 이어가면서, 건축 설계부담 및 건축비용을 최소화하고 유지보수 편의성과 고객 안전성을 더욱 향상시킨 NEW-YZER 출시.
-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으로부터 국내 최초로 '특수구조 승강기'로 승인 받음.
- 기계실이 없어짐으로써 건축법상의 고도 제한이나 일조권 문제 등 건물설계상의 제약을 극복하고 공사비 절감, 공사기간 단축, 건물미관, 공간활용이 극대화됨.
- 전기가 아닌 자석의 힘을 이용한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를 적용하여 소비전력이 기존 유압제품의 1/4, 로프식제품의 2/3 수준으로 에너지효율에 관심이 높은 해 외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어, 국내는 물론 세계시장에서 판매 확대 중.
⑥ NEO
2017년 9월 디자인과 건축 효율을 강화한 신제품 네오(Neo)를 출시하였으며, 확대되고 있는 중저층시장에서의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디자인 면에서는 엘리베이터의 디자인 요소를 중시하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 'Modern&Minimal'을 컨셉으로 개발되었으며, 기술면에서는 자체 개발한 세계 최고 고효율동기 권상기를 장착해 에너지 소모량을 최소화하였음.
⑦ VIVALDI
당사는 사계절의 빛과 자연을 담은 디자인, 고객의 편의와 안전을 생각한 프리미엄 기술로 완성된 최신 중저속 엘리베이터 '비발디'를 출시하였음. 본 제품은 스프링블룸, 섬머레이, 오텀메이플, 윈터포레스트의 '비발디 4종'과 샤인그린, 샤인로즈, 샤인브론즈, 샤인블랙의 '비발디 프리미엄 4종'의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소비자의 선택지를 넓혔음. 그에 더해 건축 공사비 절감과 공간 효율 극대화에 초점을 맞춘 설계 및 '음이온 공기청정기', '항바이러스 핸드레일' 탑재를 통해 소비자 가치 증대를 추구하였음.
⑧ N:EX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최신 기술을 적용한 신제품으로 스마트폰 '블루투스 태깅’, 버튼 접촉 없이 움직임을 인식해 엘리베이터를 호출하는 '모션’콜을 적용하였음.
바위/나무/초원 등 자연을 모티브로 한 차별화된 디자인, 헤파 필터 음이온 공기청정기, 친환경 벨트 시스템 등을 적용한 편안하고 안전한 프리미엄 엘리베이터임.
◆ 당사는 한국형 엘리베이터 카 브레이크 시스템을 개발하여 국가공인기관의 인증과 유럽 안전규격인 CE마크 및 미국 UL마크를 획득하였음.
- 카 브레이크 시스템이란 엘리베이터의 과속상승 및 문이 열린채 출발하는 등의 사고를 방지해주는 안전장치임.
- 기존 로프제동이 아닌 엘리베이터 카에 직접 제동을 가하는 방식으로 엘리베이 터의 생명줄인 와이어로프에 전혀 손상을 주지 않고 별도의 추가 장치가 필요없으
며 보수가 용이해 높은 경제성과 획기적인 안전성으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도 특별한 관심을 보임.
◆ 해외제품보다 기능과 안전성에서 월등한 초고속 엘리베이터의 핵심부품인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를 자체 개발하였으며, 국산화에 성공함.
- 분속 240m, 24인승 엘리베이터급에 이어 360mㆍ600mㆍ1080m급을 개발완료
하였음.
- 에너지 절감률이 30% 이상이며, 소음과 진동이 적어 승차감을 획기적으로 개선 시켰음. 권상기의 무게와 부피를 각각 35%, 60%까지 축소시키고, 안전에 대해 강
도 높은 규제를 가하는 유럽규격(EN81)에도 적합한 듀얼 브레이크 시스템을 채택
하여 안전성을 한차원 향상시킴.
◆ 세계 최초로 손글씨를 이용한 행선층 입력방식 및 숫자를 조합해 입력하는 턴키 방식 등 다양한 IT기술을 활용한 지속적인 제품과 디자인 혁신에 나서고 있음.
(2) 에스컬레이터
◆ 에스컬레이터는 빌딩을 수직으로 연결시켜주며, 층으로 단절된 빌딩을 소통의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 있음. 당사의 에스컬레이터는 편안함, 안정성, 경제성을 두루 갖춘 것은 물론, 세련된 디자인으로 이동수단으로써 뿐만 아니라 빌딩의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함.
◆ 안전성과 승차감이 대폭 향상된 [밀레니엄 에스컬레이터]를 개발 완료하여 판매 중이며 시장의 호평을 받고 있음.
- 인체공학적 설계기법과 마이크로프로세서 제어방식 채택, 안전성과 승차감이 대폭 향상되었으며, 이용승객수에 따라 자동으로 속도조절이 가능함.
- EN(유럽통합규격), ASME(미국규격), JEAS(일본규격) 등 세계 대부분의 규격 에 적합하며 가격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갈 전망임.
◆ 당사는 카자흐스탄에서 100m길이의 최장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함. 알마티 지하철1호선 1단계 3개 역사에 설치되는 10대의 에스컬레이터로 길이 100m급은 세계적으로 희귀성이 높음.
◆ 향후 에스컬레이터 시장은 신규 수요 외에 기존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의 리모델 링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효율적인 공간활용과 안전성에 대한 고객요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시장요구에 대응하여 출시된 Compact형 에스컬레이터는 Truss길이와 폭을 최소화하여 추가적인 피트공사가 필요 없는 제품으로 Step과 핸드레일 등 움직이는 부분의 간격을 최소화하고, 형상을 변경하여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고객 안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제품임. 유동인구가 많아 공간활용이나 안전성 등이 특히 요구되는 할인매장 등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3) 주차설비 부문
◆ 엘리베이터방식, 평면왕복방식, 다층순환방식 등을 주요기종으로 매출을 실현하고 있으며 대규모주차설비인 HIP(Hyundai Integrated Parking system)를 통하여 기존 주차설비와 차별화함으로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예정임.
◆ 당사가 현대백화점 천호점(400대) 및 무역점(204대)에 설치한 HIP는 200대 이상 수용능력과 분당 300m의 주행대차 이동속도를 가지고 있는 대규모 주차설비로서, 종래의 철골자주식 주차장보다 3분의 1의 적은 공간에 입출고 시간을 3분의 1로 단축시킨 고효율, 고부가가치의 첨단주차설비로서, 여기서 축적된 기술이 향후 매출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
◆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최초로 주차설비에 첨단원격관리시스템(HRTS)을 도입하여 운영 정보 및 고장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자동 진단 및 출동 명령 등을 통해 고객 서비스 향상에 역점을 둠.
◆ 2014년 기존 엘리베이터식 주차기와는 달리 파렛트를 사용하지 않고 차량을 이송하는 리프트와 차량을 보관하는 Tray를 교차시켜 차량을 보관하는 포크(FORK)타입의 주차타워를 개발하였으며, 2015년 울산지역 52대, 48대 규모의 주차타워로 첫 수주를 시작함. 타사의 포크타입에 비해 진동, 소음 및 속도가 개선되었으며, 정교하고 정확한 입출차가 가능한 것이 특징임.
◆ 당사의 자전거 주차설비는 국내 순수기술로서 설치비용을 대폭 낮췄고 국내 생산으로 인한 신속한 부품조달과 전국적으로 위치해 있는 A/S망과 연계한 효과적인 유지보수가 가능한 것을 장점으로 한국철도공사에서 발주한 영등포역, 천안아산역, 서대전역, 광주역, 대구역, 울산KTX역, 울산 태화강역을 수주하여 현재 운영 중에 있으며 향후 관련 시장이 현재 일반 철도와 도시철도 위주에서 대중교통과 연계한 공공주택 분야로 확대될 전망임.
(2) 시장점유율
(단위 : %) |
구 분 | 2023년 3분기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현대엘리베이터 | 39.2 | 39.1 | 39.2 | 39.2 | 43.9 |
오티스엘리베이터 | - | - | - | - | - |
티케이엘리베이터코리아 | - | - | - | - | - |
기 타 | 60.8 | 60.9 | 60.8 | 60.8 | 56.1 |
합 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주1) 한국승강기안전공단에 등록된 자료를 기준으로 한 당사의 추정치이며, 오티스엘리베이터와 티케이엘리베이터코리아의 시장점유율은 기타에 포함되어 있음.
(3) 시장의 특성
시장의 특성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상기 '1. 사업의 개요'중 '가. 업계의 현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없음
(5) 조직도
□ 이사의 선임
제1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임유철 | 1965.06.20 | 기타비상무이사 | - | 특별관계자의 특수관계인 | 이사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임유철 | H&Q Korea Partners 공동대표 이사 | 2007~현재 | H&Q Korea Partners 공동대표 이사 | 없음 |
2003~2007 | H&Q Korea Partners 이사/부사장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임유철 | 없음 | 없음 | 없음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해당사항 없음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임유철 후보자는 Global Communications Network Service(New York) 전략기획 이사, 또한, 후보자는 과거 징계를 받았거나 주주가치를 훼손하였던 이력이 없으며, 후보자의 |
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제2호 의안 :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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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화 | 1959.07.18 | 사외이사 | 분리선출 | - |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
총 ( 1 ) 명 |
※ 상법 제542조의12(감사위원회의 구성 등) 제2항에 의거 분리선출된 서창진 감사위원
(사외이사)이 2023. 12. 29자 사임 예정에 따라, 제2호 의안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의 건은 동 법에 의거 분리선출 안건임.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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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내용 | |||
이기화 | 다산회계법인 파트너 (공인회계사) | 2002~현재 | 다산회계법인 파트너 | 없음 |
2020~현재 | 한세예스24홀딩스 사외이사 | |||
2019~2021 | 한국공인회계사회 부회장 | |||
2018~2021 | 한국회계기준원 회계기준위원회 비상임위원 | |||
2017~2023 | 학교법인 이화학당 감사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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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화 | 없음 | 없음 | 없음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
1. 전문성 본 후보자는 경제 및 경영 분야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현대엘리베이터주식회사(이하 ‘회사’)의 이사회에 참여함으로써 회사가 목표로 하는 경영이념
2. 독립성 본 후보자는 현재 회사 및 그 관계회사 등과 거래가 없으며 대주주로부터 독립적인
3. 직무수행 및 의사결정 기준 본 후보자는 회사의 경영방침(고객행복경영, 가치창조경영, 사회친화경영)을 실천하여 아래와 같이 가치 제고에 노력하겠음. 첫째, 회사의 영속성을 위한 기업가치 제고 둘째, 기업 성장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 셋째, 동반성장을 위한 이해관계자 가치 제고 넷째, 기업의 역할 확장을 통한 사회가치 제고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이기화 후보자는 현재 다산회계법인에 재직 중이며, 한세예스24홀딩스의 사외이사와 또한, 후보자는 징계를 받았거나 주주가치를 훼손하였던 이력이 없으며, 회사와의 거래 |
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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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번 주주총회는 임시주주총회로 해당사항 없습니다.
- 금번 주주총회는 임시주주총회로 해당사항 없습니다.
해당사항 없음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1213000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