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앙스 (01410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09 16:24: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09000634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  년   03 월   09 일


회   사   명 : 메디앙스(주)
대 표 이 사 : 박 수 찬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64길 4

(전   화) 02-6283-6815

(홈페이지)http://www.medience.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센터장 (성  명) 박원철

(전  화) 02-6283-6815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44기 정기)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우리회사는 정관 제17조의 규정에 의거 제44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시 : 2023년 3월 29일(수) 오전9 시

2. 장소 : 충청남도 예산군 응봉면 충서로 264, 본동2층 세미나실(메디앙스 예산공장)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보고, 영업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의안 : 제44기(2022.01.01 ~ 2022.12.31)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안))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호의안 : 이사 중임의 건

     제3호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제4호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실질주주의 의결권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대리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적으로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5.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사항

상법 제368조의 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결의하였고, 관리업무를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여도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관리시스템 인터넷 주소: 「http://vote.samsungpop.com」

나. 전자투표 행사 수여기간 : 2023년 3월 19일 ~ 2023년 3월 28일

- 기간 중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시스템 접속 가능(단,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시스템에 공인인증을 통해 주주본인임을 확인 후 의안 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공인인증서의 종류 : 범용 또는 증권용 공인인증서, 핸드폰 본인인증, 카카오 페이 인증(일반 은행용 공인인증서는 불가)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6. 주주총회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간접행사 : 주총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 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주주인감증명서

7. 기타사항

   당사는 2023년 3월 21일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한 후 당사 홈페이지 (http://www.medience.co.kr,→“IR”→ “공시정보”)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향후 사업보고서는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된 사업보고서는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로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3월 9일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이영수
(출석률: 100%)
홍지욱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2022.01.03 대표이사 선임의 건 가결 가결
2 2022.01.03 BRML주문 발주 위탁 업무계약의 건 가결 가결
3 2022.01.17 21년 경영현황 보고 외 3건 가결 가결
4 2022.01.21 지급보증 체결의 건 가결 가결
5 2022.01.24 신한은행 당좌대출 만기 연장의 건 가결 가결
6 2022.03.14 특관자 수출거래 계약서 체결의 건 가결 가결
7 2022.03.16 제43기 정기주주총회 소집결의 가결 가결
8 2022.03.16 제43기 별도 및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결 가결
9 2022.03.23 내부회계 운영실태보고 및 평가 보고의 건 가결 가결
10 2022.03.30 국민은행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 만기 연장의 건 가결 가결
11 2022.03.31 제43기 정기주주총회 의사록 가결 가결
12 2022.04.25 신한은행 단기차입금 만기 연장의 건 가결 가결
13 2022.06.07 국민은행 운잔자금 신규대출의 건 가결 가결
14 2022.06.16 신한은행 차입금 만기 연장의 건 가결 가결
15 2022.08.22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의 건 가결 가결
16 2022.12.15 제44기 정기주주총회 기준일 설정의 건 가결 가결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2 1,500,000,000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2005년 이후 한국의 출산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2020년 합계출산율(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는 0.84명으로 OECD국가 중 최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수준의 인구수를 유지하기 위한 출산율인 2.1명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치로 정부는 출산율 감소가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 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지속적인 출산장려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고용불안, 출산ㆍ육아비용 부담 등이 커지며 결혼을 했다고 하더라도 아이를 늦게 낳으려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초혼연령이 상승하여 출산율 하락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아시장규모의 축소로 신규진입자와 기존사업자간의 경쟁은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측면에서는 유통채널별 브랜드 차별화가 심화되어 백화점 상품, 할인점 상품, 아울렛 상품, 홈쇼핑 상품, 온라인 상품 등이 뚜렷하게 구별되는 가운데 각 채널 내·외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래시장의 브랜드화, 수입 및 라이센스 브랜드의 시장참여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국내외 성인 럭셔리 및 프리미엄급 브랜드들의 유아동복시장 진출과 기존 유통사들의 PB개발이 유아동복 라인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 유통사들과 해외대형 브랜드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유아동복시장에 참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축소되는 시장규모 속에서 채널 내의 '브랜드 대 브랜드' 간 경쟁뿐만 아니라 채널 사이에서 '브랜드 대 유통채널', '유통채널 대 유통채널'간 경쟁구도로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객측면에서는 출산율의 저하로 한 가정에 한명의 아이가 보편화됨에 따라 되어 '내 아이만큼은 최고로 키우겠다'는 엄마들의 기대수준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상품 및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이 가격, 디자인 등에서 친환경, 웰빙적인 것에 변화되고 있으며 향후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상품과 제품으로 소비자의 needs를 충족할 수 있는 전략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유아 산업은 다른 사업 군에 비해 성장성은 떨어지는 사업군이나 안정적인 사업영역입니다. 출산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총인구증가율이 감소하고 있지만 유아동1인당 투입되는 비용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내 아이는 최고'로 라는 부모들의 마인드 속에 소비심리가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어 역신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에 따른 소비성향도 유아동을 위한 고가브랜드, 고가제품 및 상품 등을 선호하는 소비성향으로 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친환경소재의 유아용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증가하여 고가의 유기농&내추럴 시장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유아동을 위한 생활용품 및 의류시장은 지속적으로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는 소비재로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4) 경쟁요소

메디앙스는 유아용품군에서 지속적인 리더쉽과 혁신을 발휘하면서 시장에서 선두기업으로서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으며(제지, 분유 제외),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쟁사들과 경쟁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유아스킨케어 시장은 유한킴벌리, 제로투세븐이 할인점 시장에 대한 대대적인 공략과 대 Mass communication인 TV 광고를 이용하여 시장 공략을 지속적으로 함으로서 저가의 일반 범용스킨케어시장은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기능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트랜드로 변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온라인 시장을 중심으로 신규진입자가 증가하고, 해외제품들이 직구 등의 다양한 루트를 통해 국내에 반입되며 시장은 점점 치열한 양상으로 전개 되고 있습니다.
수유용품 시장에서는 당사와 아벤트, 피죤 등이 치열한 시장 쟁탈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출산율의 지속적인 감소로 시장 규모가 전체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반면, 모유수유율이 증가함에 따라 모유 관련 제품군이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도 모유 수유 관련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수유용품 시장에 적극적인 대응을 펼치고 있습니다.
유아생활용품군은 다양한 제품군들이 있는데 세제 및 베이비 구강 제품군에서는 당사가 독보적인 시장점유율로 지속적인 시장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으며, 제지부분에서는 유한킴벌리의 독주속에 당사가 공격적인 정책을 펼침으로서 상당한 시장 침투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패션 분야에서는 글로벌 키즈 마켓시장의 확대로 수입 브랜드의 시장 진입의 확대되어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그 중 타티네 쇼콜라는 밍크뮤, 압소바, 프리미에쥬르, 파코라반 등의 경쟁에서 우위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유아토털문화기업으로 스킨케어, 수유용품, 완구발육용품에서부터 유아용패션에 이르기까지 "엄마의 또 다른 이름" 이라는 모토아래 육아에 필요한 임상의 과학적인 다양한 제품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옳고 바른 제품만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아이를 올곧게 키울 수 있는 유아 환경조성에 앞장서 나아가겠다는 전사적 캠페인[올곧은 육아 캠페인]을 통하여 닥터아토, 더퓨어 제품을 시작으로 전 제품에 적용하며 품질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신규 성장동력을 발굴하기 위하여 2013년 4월에 중국 천진법인을 설립하였으며, 2020년 5월 중국 미적은법인을 설립하여 2021년 1월 영업활동을 개시 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이전보다 효과적으로 빠르게 시장변화에 대응하여 글로벌 생활문화기업으로 성장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브랜드는 Dr.ato, B&B, 더퓨어, UPIS 등이 있으며, 2001년 국내 최초로 론칭된 프리미엄 유아 패션 브랜드 타티네 쇼콜라 및 뮤아 등이 있으며 현재 쇼콜라 전문매장을 백화점 내에서 운영하고 있고 이를 통해 자사 프리미엄 브랜드를 비롯하여 글로벌 독점 소싱 제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1. 유아/생활사업부

Dr.ato는 민감성 건성피부를 위한 제품으로, 임상실험을 통해 극도로 민감한 피부의 케어에 있어서 그 효능과 효과를 검증한 제품입니다.
Dr.ato 3.5.7 브랜드는 피부증상별, 피부타입별로 건조하고 가려운피부, 과민감성, 아토피성 피부의 피부고민을 해결해주는 고기능성 스킨케어입니다. Dr.ato는 신생아부터 민감한 성인까지 사용이 가능한 프리미엄 스킨케어입니다.

생활용품 군에서 B&B는 세제/유연제, 베이비 오랄크린 등의 안정적인 M/S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고객충성도를 제고하는 동시에, 제품 카테고리를 꾸준히 확대하고 있으며, 신제품 개발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제품 개발 결과 국내 최초로 유아세제에 대하여 미국 FDA 기준 피부자극 테스트를 완료하였으며, 이는 천연원료, 항균, 인체 유해성분 무첨가라는 기존 B&B 제품의 콘셉트를 더욱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외에도 제지부문에서는 업계 최초로 용도별, 기능별 세분화된 기능성 물티슈(항균 손&입 티슈, 콧물 전용 티슈, 얼굴&누가 전용 티슈)를 선보인 바 있으며, 최근 동 제품 분야에서 공격적인 시장침투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2. 패션/유통사업부문

지난 2004년 메디앙스를 통해 국내 첫 런칭된 프리미엄 유아 패션 브랜드 타티네 쇼콜라는 브랜드 고유의 French 프리미엄 가치를 가지고 국내 소비자 needs를 반영한 트렌디한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유아에 최적화된 친환경 프리미엄 코튼소재와 항진드기, 에이지언(AGION) 가공법이 적용된 기능성 언더웨어까지 라인업하여 많은 고객들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내의류 제품에 대해 대한아토피협회로부터 아토피 안심마크를 획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타티네쇼콜라는 현재 전국 40 여개의 백화점, 대리점 및 프리미엄 아울렛 매장 및 온라인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상반기에 유아동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뮤아' 를 새롭게 런칭하며 자사의류 브랜드 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제품판매가 아닌 아이의 감성과 놀이, 체험에 집중된 스토리와 함께 제품군을 개발하여 제품을 중심으로 서비스와 문화를 선도하는 사업으로 전개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구          분 분 류 기 준 주요재화 및 용역
모자생활 BU 경영관리목적 스킨케어, 수유용품 등
패션 BU 경영관리목적 유아동의류


(2) 시장점유율


(3) 시장의 특성

현재 극심한 경기침체로 인하여 성인남녀의 결혼기피 현상으로 혼인건수가 감소하고, 결혼을 했다고 하더라도 아이를 늦게 낳으려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출산율의 지속적인 감소로 이어져 유아산업 전체 시장의 규모가 축소되고 있으나, 출산율의 저하로 한 가정에 한 명의 아이가 보편화 됨에 따라'내 아이만큼은 최고로 키우겠다' 는 엄마들의 기대수준 향상으로 시장에서 명품화 및 고급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시장 특히 모바일 시장이 급격한 상승세로 구매 패턴이 변하고 있어, 당사도 새로운 채널을 활용한 온라인 시장 경영정책을 수립하여 고객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메디앙스의 3대 브랜드인 비앤비, 유피스, 닥터아토가 2019년 주요 품목 리뉴얼을 완료하였습니다. 5년째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으로 선정된 3대 브랜드들은 신세대 엄마들의 선호를 반영하면서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철학과 이미지를 한층 업그레이드 하게 됩니다.

 비앤비는 천연, 비자극, 안전을 모토로하여 성분과 패키지 리뉴얼을 통해 명실공히 대한민국의 No.1으로서의 입지를 굳히고, 글로벌 No.1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하려고 합니다. 유피스는 글로벌 스탠다드 수유 과학을 기반으로 Simple, Stylish, Useful, Natural 4가지 컨셉을 중심으로 혁신적인 제품들을 계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닥터아토는 민감성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로서 유저들의 상황과 용도에 맞는 맞춤 케어 제품들을 계속하여 출시할 계획입니다.

 메디앙스에서 자체 개발한 뮤아 캐릭터들은 비앤비, 유피스, 닥터아토 등 다양한 브랜드와의 Collaboration을 통해 더욱 더 인지도를 향상하시고, 소비자 선호 기반을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20년에는 이러한 리뉴얼 및 신규 개발한 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 잘 어필하고, 소비자들이 이에 열광할 수 있는 다양한 Commuication들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등 다양한 채널 내에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함으로써 소비자들과의 Love Mark를 곤고히 하여 많은 분들이 메디앙스 제품을 체험해 보고 또 주변에 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5) 조직도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제1호의안 : 제44기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1) 영업개황
옳고 바른 제품만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아이를 올곧게 키울 수 있는 유아 환경조성에 앞장서 나아가겠다는 전사적 캠페인[올곧은 육아 캠페인]을 통하여 닥터아토, 퓨어가닉 제품을 시작으로 전 제품에 적용될 수 있도록 품질개선을 진행하고 있으며, 유관단체와 손잡고 범사회적 육아 프로모션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2013년 4월에는 중국 천진 법인을 설립하여 신규성장동력을 모색함으로서 이전보다효과적으로 빠르게 시장 변화에 대응하여 글로벌 생활문화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 입니다.

◇ 유아/생활사업부

 2018년 더퓨어의 라인정비, 디자인 및 성분 개선을 시작으로 메디앙스의 3대 브랜드인 비앤비, 유피스, 닥터아토 모두 대대적인 리뉴얼 및 신제품 출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피스의 대한소아치과학회와의 Co-work을 통해 아기들의 수유에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고자 젖꼭지와 젖병, 손잡이 하나까지도 꼼꼼하게 신경 쓴 혁신적인 제품들의 출시를 코앞에 두고 있습니다. 아기에게는 생명줄과도 같은 젖병은 일반적인 제품과는 달리 많은 과학과 배려가 담겨 있고 엄마들의 관여도도 높은 편입니다. 유피스는 수십년간의 노하우를 이번 리뉴얼 제품들을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시장 내 1위로의 자리매김을 꿈꾸고 있습니다.

닥터아토의 경우 리뉴얼 신제품들이 독일의 더마테스트 5성(최고등급)을 획득하는 등의 좋은 성과가 있고, 이를 대대적으로 홍보할 예정입니다. 아이들의 피부는 성인의 피부보다 그 두께가 얇아서 더 취약합니다. 그러므로 더 좋은 성분으로 더 안전하고 과학적으로 설계하여 각각이 처한 피부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쓸 수 있는 3.5.7 체계를 유지하면서도 소비자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패키지까지도 꼼꼼하게 신경을 썼습니다.

비앤비의 경우 좀 더 안전하고, 천연과 비자극의 세정 제품들을 하반기 출시할 예정이며 그에 걸맞는 멋진 디자인의 옷을 입혀줄 계획입니다. 오랜 세월 많은 엄마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비앤비가 더 높이 도약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작년 말 출시한 구강 위생군은 이미 시장 내에서 반응이 아주 좋습니다. 깨끗하고 건강한 아이들의 육아에 비앤비가 앞정서겠습니다.

이외에도 제지부분에서는 업계 최초로 용도별, 기능별 세분화된 기능성 물티슈(향균 손&입 티슈, 콧물전용티슈, 얼굴&눈가 전용티슈)를 선보이며 보다 세부적이고 공격적인 시장 침투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유통 채널과의 Co-work을 통해서 손익은 높이고 매출은 증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패션/유통사업부
지난 2004년 메디앙스를 통해 국내 첫 런칭된 프리미엄 유아 패션 브랜드 타티네 쇼콜라는 브랜드 고유의 French 프리미엄 가치를 가지고 국내 소비자 needs를 반영한 트렌디한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유아에 최적화된 친환경 프리미엄 코튼소재와 항진드기, 에이지언(AGION) 가공법이 적용된 기능성 언더웨어까지 라인업하여 많은 고객들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내의류 제품에 대해 대한아토피협회로부터 아토피 안심마크를 획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9년 봄 타티네 쇼콜라 국내 매장에서 프랑스 본사 직수입 의류와 원단 적용 상품군을 선보임으로써 프랑스 오리지널 브랜드로의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타티네 쇼콜라는 국내 매장에서 출산용품 상담 외에도, 출산과 육아 전반에 걸친 육아 라이프 스타일(Baby life style)을 제안해 주는 출산준비 카운셀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타티네쇼콜라는 현재 전국 70 여개의 백화점, 대리점 및 프리미엄 아울렛 매장 및 온라인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2015년 상반기에 유아동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뮤아’를 새롭게 런칭하며 자사의류 브랜드 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제품판매가 아닌 아이의 감성과 놀이, 체험에 집중된 스토리와 함께 제품군을 개발하여 제품을 중심으로 서비스와 문화를 선도하는 사업으로 전개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구          분 분 류 기 준 주요재화 및 용역
모자생활 BU 경영관리목적 스킨케어, 수유용품 등
패션 BU 경영관리목적 유아동의류



(2) 시장점유율

Category Sub-Category 22년
점유율
21년
점유율
20년
점유율
스킨케어 유아기초 4% 4%

3%

아토피 계열 5% 6%

5%

수유용품 젖병 3% 3%

4%

젖꼭지 2% 3%

3%

수유기타 5% 6%

6%

생활용품 유아의류용 세제류 63% 65%

65%

물티슈 12% 13%

14%

유아복 쇼콜라 7.5% 7.2%

9%

※ 물티슈, 유아복 점유율은 시장규모대비 자사 매출규모 계산 Data 이용


(3) 시장의 특성

현재 극심한 경기침체로 인하여 성인남녀의 결혼기피 현상으로 혼인건수가 감소하고, 결혼을 했다고 하더라도 아이를 늦게 낳으려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출산율의 지속적인 감소로 이어져 유아산업 전체 시장의 규모가 축소되고 있으나, 출산율의 저하로 한 가정에 한 명의 아이가 보편화 됨에 따라'내 아이만큼은 최고로 키우겠다' 는 엄마들의 기대수준 향상으로 시장에서 명품화 및 고급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시장이 급격한 상승세로 구매 패턴이 변하고 있어, 당사도 새로운 채널을 활용한 온라인 시장 경영정책을 수립하여 고객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메디앙스의 3대 브랜드인 비앤비, 유피스, 닥터아토가 2019년 주요 품목 리뉴얼을 완료하였습니다. 5년째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으로 선정된 3대 브랜드들은 신세대 엄마들의 선호를 반영하면서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철학과 이미지를 한층 업그레이드 하게 됩니다.

 비앤비는 천연, 비자극, 안전을 모토로하여 성분과 패키지 리뉴얼을 통해 명실공히 대한민국의 No.1으로서의 입지를 굳히고, 글로벌 No.1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하려고 합니다. 유피스는 글로벌 스탠다드 수유 과학을 기반으로 Simple, Stylish, Useful, Natural 4가지 컨셉을 중심으로 혁신적인 제품들을 계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닥터아토는 민감성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로서 유저들의 상황과 용도에 맞는 맞춤 케어 제품들을 계속하여 출시할 계획입니다.

 메디앙스에서 자체 개발한 뮤아 캐릭터들은 비앤비, 유피스, 닥터아토 등 다양한 브랜드와의 Collaboration을 통해 더욱 더 인지도를 향상하시고, 소비자 선호 기반을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20년에는 이러한 리뉴얼 및 신규 개발한 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 잘 어필하고, 소비자들이 이에 열광할 수 있는 다양한 Commuication들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등 다양한 채널 내에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함으로써 소비자들과의 Love Mark를 곤고히 하여 많은 분들이 메디앙스 제품을 체험해 보고 또 주변에 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아래의 재무제표(연결,별도)는 제출일 현재 당사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종료되기 이전의 정보이므로 감사결과 및 주주총회의 승인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1)연결재무제표

                                      <연결 재무상태표>
                                제44기 2022. 12. 31 현재
                                제43기 2021. 12. 31 현재

                                                                                                        (단위 : 원)

과                        목 제 44(당) 기 제 43(전) 기
자산

유동자산 30,844,169,300 39,884,037,418
현금및현금성자산 7,774,262,588 13,202,938,490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1,899,363,075 13,334,720,422
기타유동금융자산 7,006,021 10,850,144
재고자산 10,791,735,906 12,849,012,023
기타유동비금융자산 371,801,710 486,516,339
비유동자산 85,542,464,209 100,769,241,569
장기매출채권및기타채권 2,536,655,104 -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27,565,792,920 44,421,697,20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526,586,517 484,436,861
관계기업투자자산 108,552,016 95,540,308
기타비유동금융자산 41,018,642 88,089,649
유형자산 35,950,219,974 36,534,453,424
사용권자산 195,285,742 231,273,703
투자부동산 18,121,491,667 18,173,367,657
무형자산 480,766,652 623,206,457
이연법인세자산 13,380,144 115,813,918
기타비유동비금융자산 2,714,831 1,362,392
자산총계 116,386,633,509 140,653,278,987
부채

유동부채 24,969,232,643 29,166,533,086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7,009,383,508 6,831,596,822
단기차입금 3,540,859,438 5,561,317,402
유동성장기차입금 12,137,500,000 14,275,000,000
유동성리스부채 100,408,777 88,359,336
기타유동금융부채 891,797,341 770,025,593
당기법인세부채 296,807,805 832,115,422
기타유동비금융부채 615,943,365 703,633,524
유동충당부채 376,532,409 104,484,987
비유동부채 10,452,493,322 18,350,775,374
장기차입금 - 2,137,500,000
리스부채 97,949,386 144,192,091
기타비유동금융부채 4,298,753,585 4,673,787,273
확정급여채무 4,187,689,462 4,782,191,230
이연법인세부채 1,868,100,889 6,613,104,780
부채총계 35,421,725,965 47,517,308,460
자본

지배기업소유주지분 80,964,907,544 93,135,970,527
자본금 5,900,000,000 5,900,000,000
자본잉여금 2,750,339,984 2,750,339,984
자본조정 (4,580,063,958) (3,583,089,403)
기타포괄손익누계액 999,729,825 1,045,598,072
이익잉여금 75,894,901,693 87,023,121,874
비지배지분 - -
자본총계 80,964,907,544 93,135,970,527
자본과부채총계 116,386,633,509 140,653,278,987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44 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제 43 기 (2021. 01. 01 부터 2021. 12. 31 까지)
(단위 : 원)
과          목  제44기 제43기 
Ⅰ. 매출액 71,422,007,545 71,524,701,887
Ⅱ. 매출원가 35,996,096,129 35,029,264,620
Ⅲ. 매출총이익 35,425,911,416 36,495,437,267
판매비와관리비 33,816,001,914 32,016,171,392
Ⅳ. 영업이익 1,609,909,502 4,479,265,875
기타영업외수익 914,516,619 739,755,540
기타영업외비용 899,840,418 391,755,485
금융수익 327,367,077 1,684,719,926
금융비용 17,434,369,470 607,827,648
지분법이익 53,011,708 55,938,380
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5,429,404,982) 5,960,096,588
법인세비용 (3,703,025,373) 1,593,883,730
Ⅵ. 당기순이익 (11,726,379,609) 4,366,212,858
Ⅶ. 기타포괄손익 552,291,181 1,635,377,496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기타포괄손익 631,457,657 271,844,690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598,159,428 264,652,792
기타포괄손익 - 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손익 33,298,229 7,191,898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기타포괄손익 (79,166,476) 1,363,532,806
해외사업장환산외환차이 (79,166,476) 1,363,532,806
Ⅷ. 총포괄손익 (11,174,088,428) 6,001,590,354
Ⅸ. 당기순이익의 귀속

지배기업소유주지분 (11,726,379,609) 4,366,212,858
비지배지분 - -
Ⅹ. 총포괄손익의 귀속

지배기업소유주지분 (11,174,088,428) 6,001,590,354
비지배지분 - -
Ⅸ. 주당이익

기본주당순이익 (1,022) 378


(2)별도재무제표

     

                                     <별도 재무상태표>
                                제44기 2022. 12. 31 현재
                                제43기 2021. 12. 31 현재

                                                                                                    (단위 : 원)

과                        목 제 44(당) 기 제 43(전) 기
자산

유동자산 26,963,625,104 27,113,901,695
현금및현금성자산 6,234,468,940 932,786,528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0,861,100,838 14,919,265,642
재고자산 9,632,773,769 11,204,169,780
기타유동비금융자산 235,281,557 57,679,745
비유동자산 85,901,116,291 101,019,462,419
장기매출채권및기타채권 2,536,655,104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27,565,792,920 44,421,697,20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526,586,517 484,436,861
관계기업투자자산 10,000,000 10,000,000
종속기업투자자산 486,114,000 486,114,000
기타비유동금융자산 41,018,642 88,089,649
유형자산 35,935,854,469 36,515,451,700
사용권자산 195,285,742 231,273,703
투자부동산 18,121,491,667 18,173,367,657
무형자산 479,602,399 607,669,257
기타비유동비금융자산 2,714,831 1,362,392
자산총계 112,864,741,395 128,133,364,114
부채

유동부채 24,399,887,601 28,551,340,408
매입채무및기타채무 6,954,951,509 7,033,498,982
단기차입금 3,540,859,438 5,561,317,402
유동성장기차입금 12,137,500,000 14,275,000,000
유동성리스부채 100,408,777 88,359,336
기타유동금융부채 852,896,983 738,886,271
당기법인세부채 121,693,596 457,384,469
기타유동비금융부채 315,044,889 292,408,961
유동충당부채 376,532,409 104,484,987
비유동부채 10,519,083,878 17,433,604,107
장기차입금 - 2,137,500,000
리스부채 97,949,386 144,192,091
기타비유동금융부채 4,298,753,585 4,673,787,273
확정급여채무 4,168,751,536 4,763,711,822
장기종업원급여부채 18,937,926 18,479,408
이연법인세부채 1,934,691,445 5,695,933,513
부채총계 34,918,971,479 45,984,944,515
자본

자본금 5,900,000,000 5,900,000,000
자본잉여금 2,750,339,984 2,750,339,984
자본조정 (4,580,063,958) (3,583,089,403)
기타포괄손익누계액 20,417,013 (12,881,216)
이익잉여금 73,855,076,877 77,094,050,234
자본총계 77,945,769,916 82,148,419,599
부채와자본총계 112,864,741,395 128,133,364,114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44 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제 43 기 (2021. 01. 01 부터 2021. 12. 31 까지)
(단위 : 원)
과          목 제 44(당) 기 제 43(전) 기
Ⅰ. 매출액 66,784,368,420 67,433,775,213
Ⅱ. 매출원가 34,500,462,360 33,589,206,365
Ⅲ. 매출총이익 32,283,906,060 33,844,568,848
판매비와관리비 32,661,463,552 30,614,983,316
Ⅳ. 영업이익 (377,557,492) 3,229,585,532
기타영업외수익 850,020,230 711,144,921
기타영업외비용 877,715,814 359,607,711
금융수익 10,810,832,072 1,697,422,063
금융비용 17,434,369,470 607,827,648
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7,028,790,474) 4,670,717,157
법인세비용 (3,191,657,689) 1,045,961,190
Ⅵ. 당기순이익 (3,837,132,785) 3,624,755,967
Ⅶ. 기타포괄손익 631,457,657 271,844,690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기타포괄손익 631,457,657 271,844,690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598,159,428 264,652,792
기타포괄손익 - 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손익 33,298,229 7,191,898
Ⅷ. 총포괄손익 (3,205,675,128) 3,896,600,657
Ⅸ. 주당이익

기본주당순이익 (334) 313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결손금처리계산서>

제 44 기 (2022. 01. 12 부터 2022. 12. 31 까지)
제 43 기 (2021. 01. 01 부터 2021. 12. 31 까지)
(단위 : )
과 목 제 44 기 제 43 기
I. 미처분이익잉여금 65,263,207,204 68,502,180,561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68,502,180,561 64,610,645,950
  기타포괄손익누계액대체 - 2,125,852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598,159,428 264,652,792
  당기순이익 (3,837,132,785) 3,624,755,967
II. 이익잉여금처분액 - -
III. 차기이월 미처분이익잉여금 65,263,207,204 68,502,180,561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박수찬 1975.10.18 -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박수찬 메디앙스
대표이사
2020.02~현재 메디앙스(주) 임원 없음
2022.01~현재 메디앙스(주) 대표이사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박수찬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오랜 기간 (주)보령에 근무하며 축적한 영업 및 재무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경영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여  후보자로 추천함. 


확인서

확인서_박수찬




※ 기타 참고사항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명( 2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500,000천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명( 2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339,556천원
최고한도액 1,500,000천원



※ 기타 참고사항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60,000천원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4,000천원
최고한도액 60,000천원



※ 기타 참고사항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3년 03월 21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향후 사업보고서는 정기주주총회 결과에 따라 내용이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된 사업보고서는 DART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므로 참고 부탁 드립니다.

-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에 관하여는 「DART-정기공시」에 제출된 사업보고서를 참고 부탁 드립니다.

- 홈페이지 주소 및 게재 예정 문서의 세부위치 : 당사 홈페이지(http:/medience.co.kr →“IR”→“공시정보”)



※ 참고사항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 제43기 정기주주총회에 이어 이번 주주총회에서도 주주님께서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도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도록 전자투표제도 및 전자위임장을 활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주주총회에 참석이 어려우신 주주님께선은 주주총회일 전에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을 통해 귀중한 의결권을 행사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가. 전자투표 ·전자위임장권유 관리시스템

         인터넷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 관리업무는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나. 전자투표 전자위임장 행사기간: 2022년 3월 21일 ~ 2021년 3월 30일

       - 첫날은 오전 9시부터 전자투표시스템 접속이 가능하며, 

         그 이후 기간 중에는 24시간 접속이 가능합니다. 

         (단, 마지막날은 오후 5시까지만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

    다. 시스템에서 인증서를 이용하여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 전자투표를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코스콤 증권거래용 인증서,

                                                 금융결제원 개인용도제한용 인증서 등

    라.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됩니다.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확산에 따른 안내
  주주총회 개최시 총회에 참석하시는 주주님들의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측정     결과에 따라 발열이 감지 또는 의심되는 경우, 총회장 출입이 제한될 수 있고 비      치된 위임장으로 의결권 행사가 이루어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주주님께서는 주주총회 참석시 마     스크 착용을 부탁드립니다. 만약, 주주총회 개최전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불가피한 장소 변경이 있는 경우 지체없이 재공시하여 안내 드릴 예정 입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09000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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