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00924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09 17:27: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09000810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 년    3 월    9 일


회   사   명 : (주)한샘
대 표 이 사 : 김 진 태
본 점 소 재 지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번영2로 144

(전   화) 02-6470-4680

(홈페이지) http://company.hanssem.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이사 (성  명) 박중현

(전  화) 02-6470-4699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50기 정기)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 평안을 기원합니다. 

상법 제 365조 및 당사 정관 제 21조에 의거 제50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3월 24일 (금요일) 오전 10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암로 179(상암동) 한샘상암 2층 대강당

3. 회의목적사항


<보고사항>

1)  감사보고 

2)  영업보고

3)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 의결사항 >

1) 제1호 의안 : 제50기(2022.1.1~2022.12.31)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2)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기타비상무이사 후보자 유헌석)

3) 제3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등

상법 제542조의 4 제2항 및 제3항에 의한 이사 선임 안건 등에 대한 통지사항은 별첨 안건 참고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법 제542조의 4 제3항에 의거하여 경영참고사항 등을 당사의 본점 및 지점, 한국거래소, 금융위원회, 주식회사 국민은행(명의개서대리인)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상법 시행령 제31조 제4항에 의거 당사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본사 홈페이지(https://company.hanssem.com)에 주주총회 1주일 전까지 게재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가. 본인 또는 대리인의 참석에 의한 행사
- 본인이 직접 의결권 행사시: 주주총회 참석장, 신분증 지참

- 대리인을 통한 의결권 행사시: 주주총회 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주주 기명날인 및 주주총회 참석장, 신분증 사본 혹은 인감증명서 등 첨부), 대리인의 신분증 지참

 

나. 서면투표에 의한 행사 

주주님께서는 첨부하여 드린 서면투표 의결권 행사 서면에 의안별 찬/반을 표기하시어 주주총회 전일인 2023년 3월 23일까지 당사에 제출하는 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서면투표를 위한 투표용지와 참고자료를 첨부하오니 의결권 행사시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다. 전자투표에 의한 행사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본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 하실 수 있습니다.

1) 전자투표시스템
    - 인터넷 주소: http://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http://evote.ksd.or.kr/m


2) 전자투표 행사기간: 2023년 3월 14일 오전 9시부터 2023년 3월 23일 오후 5시까지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함. 단, 시작일에는 오전 9시부터 가능하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함)


3) 시스템에서 인증서를 통하여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4)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5) 서면투표 및 전자투표의 중복행사 금지 

    - 상법 제368조의4 제4항에 의거 주주님께서는 서면투표 또는 전자투표 중 하나의 방법을 선택하여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6. 기타사항

주주총회 기념품은 제작하지 아니하였사오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별 상세내역은 추후 당사의 주주총회 소집공고 전자공시(DART)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
여부
기타비상무이사 사외이사
이해준
(출석률:
100%)
송인준
(출석률:
79%)
김정균
(출석률:
100%)
박진우
(출석률:
100%)

차재연
(출석률:

100%)

김상택

(출석률:

93%)

최춘석

(출석률:

100%)

찬반여부
1 2022.01.04 1호 의안 : 이사회 의장 선임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호 의안 : 대표집행임원 선임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3호 의안 : 고문위촉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4호 의안 : 2021년도 특별 성과격려금 지급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5호 의안 : 중국 소주생산법인 지급보증기간 연장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 2022.02.08 1호 의안 : 제49기 영업보고서 및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호 의안 : 집행임원 선임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3호 의안 : 대표집행임원 선임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4호 의안 : 2022년 안전 및 보건에 관한 계획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5호 의안 : 최고안전책임자(Chief Safety Officer; CSO) 선임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6호 의안 : 이사회 규정 변경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7호 의안 : 위원회 규정 변경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8호 의안 : 이사회 산하 위원회 위원장 및 위원 선임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9호 의안 : 임원인사관리규정 변경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10호 의안 : 자기주식 취득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3 2022.02.24 1호 의안 : 전자투표제 도입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호 의안 : 정기주주총회 소집 및 회의 목적사항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3호 의안 : 이사 및 집행임원의 경업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4 2022.03.14 1호 의안: 재무제표 및 연결 재무제표 수정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호 의안: 영업보고서 수정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5 2022.03.24 1호 의안 : 수정사업계획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호 의안 : 자기주식 취득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3호 의안 : 자문위촉계약 체결 및 이행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4호 의안 : 최고안전책임자(CSO) 변경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5호 의안 : 집행임원 선임과 이를 위한 선임계약 체결 및 이행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6호 의안 : 집행임원 보수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6 2022.04.14 1호 의안 : 주식회사 한샘 준법통제기준 개정 승인의 건 가결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7 2022.05.12 1호 의안 : 분기배당 승인의 건 가결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호 의안 : 자기주식 취득 승인의 건 가결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8 2022.06.09 1호 의안 : 임원 인사관리 규정(퇴임시 처우) 변경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호 의안 : 집행임원 사임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3호 의안 : 퇴직임원 고문계약 체결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4호 의안 : 임직원 성과급 및 집행임원 성과평가 KPI 운영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9 2022.07.21 1호 의안 : 퇴직임원 고문계약 체결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찬성
10 2022.08.11 1호 의안 : 2022년 2분기 배당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호 의안 : 공정거래 담당임원 선임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11 2022.09.07 1호 보고사항 : 고가 리모델링 관련 계획 보고의 건 - 참석 불참 참석 참석 참석 참석 참석
2호 보고사항 :  한샘 CLM(Customer Lifecycle Management) 계획 보고의 건
3호 보고사항 : SCM 계획 보고의 건
12 2022.10.18 1호 보고사항 : 22년 3분기 관리기준 실적 보고의 건 - 참석 참석 참석 참석 참석 참석 참석
2호 보고사항 : 비핵심자산 유동화 관련 보고의 건
3호 보고사항 : 중국법인(소주생산법인) 지급보증 연장 필요 보고의 건
4호 보고사항 : (주)한샘도무스/(주)인스테리어 합병 계획 보고의 건
5호 보고사항 : 22, 23년 이사회 및 위원회 일정(안) 보고의 건
13 2022.11.10 1호 의안 : 최고경영자 승계정책 운영 및 관련 규정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중도퇴임 찬성 찬성 찬성
2호 의안 : 최고경영자 후보 추천위원회 설치 승인 및 위원 선임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3호 의안 : ESG 위원회/투자심의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4호 의안 : 이사의 경업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14 2022.12.08 1호 의안 : 23년 사업계획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호 의안 : (주)한샘도무스와의 합병계약 체결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3호 의안 : (주)인스테리어와의 합병계약 체결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4호 의안 : 중국법인(소주생산법인) 지급 보증 연장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감사위원회 차재연 사외이사,
김상택 사외이사,
최춘석 사외이사
2022.02.28 1호 의안 : 위원장 선임 - 차재연 사외이사 가결
2호 의안 : 내부감사의 21년 감사활동에 대한 보고 보고
3호 의안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 현황 보고
4호 의안 : 제49기 재무제표 보고
5호 의안 : 외부감사인 변경 보고
6호 의안 : 외부감사인으로부터 감사에 대한 보고
2022.02.22 1호 의안 : 제49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에 대한 감사보고서 승인 가결
2호 의안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보고서 승인
3호 의안 : 내부감시장치에 대한 감사위원회의 평가의견서 승인
2022.03.14 1호 의안 : 제49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수정에 따른 감사보고서 승인 가결
2022.05.12 1호 의안 : 22년 내부감사부서 연간 감사계획에 대한 보고 보고
2호 의안 : 22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평가 계획 보고
3호 의안 : 22년 1분기 재무제표 보고
4호 의안 : 외부감사인으로부터 감사계획에 대한 보고
2022.08.11 1호 의안 : 22년 감사위원회 연간 활동 계획 승인 가결
2호 의안 : 22년 상반기 내부감사부서 활동 보고 보고
3호 의안 : 외부감사인으로부터 감사에 대한 보고
4호 의안 : 제50기 반기보고서 및 22년 2분기 결산 보고
2022.11.10 1호 의안 : 감사위원회 운영 방향 현황 보고 보고
2호 의안 : 22년 3분기 내부감사부서 활동 보고
3호 의안 : 22년 3분기 재무제표 보고
4호 의안 : 22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 평가 보고
5호 의안 : 외부감사인으로부터 감사에 대한 보고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3 500 180 60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홈리모델링 산업]
 
 (1) 산업의 특성

홈리모델링이란, 실내를 개별적인 취향에 맞춰 아름답게 꾸미는 작업을 포함하여 거주자가 편리하고 안락하며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는 개성적인 환경을 만드는 종합적인 예술로 정의됩니다. 중장기적으로 건축시장은 신축시장의 비중은 줄어들고, 유지보수시장의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소득증가에 따른 삶의 질 개선, 노후 건축물의 증가, 트렌디한 이미지와 쾌적성 향상에 대한 수요 등의 요인으로 홈리모델링 시장의 성장세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홈리모델링 산업은 고용효과가 높고, 부가가치가 큰 유망한 산업입니다. 영업, 고객상담, 디자인, 설계, 시공 등 전 과정에서 노동의 투입비중이 큰 편입니다. 스마트홈을 구현하기 위해 향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변모할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홈리모델링 시장의 성장세는 국민소득 증가와 거주 주택의 노후도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한국, 미국, 일본 등 주요국의 홈리모델링 시장 성장세는 소득 2만달러를 기점으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국내 홈리모델링 시장 또한 소득이 2만달러를 넘고, 주택 노후화가 가속화된 2010년 이후 본격적으로 성장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거주공간에 대한 가치와 인식을 변화시키며, 홈리모델링 산업 성장을 크게 촉진하였습니다. 코로나19에 따라 비대면, 온라인 문화가 확산하면서 집 꾸미기부터 홈리모델링까지 시장확대가 가속화되었습니다. 집코노미로 대변되듯이, 집은 과거 단순 거주 공간에서 홈오피스, 홈스쿨, 홈캉스로 영역이 확장되었습니다. 단독주택이 많은 미국, 일본과 비교하면 공동주택 거주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는 홈리모델링 표준화가 가능하여 아파트라는 정형화된 구조, 설계, 평수로 인해홈리모델링 산업 활성화가 촉진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리모델링의 시장 규모는 2018년 14조원에서 2021년 현재 18조원 규모로 추정되며, 2026년까지 25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18~'21 CAGR 8%, '22~'26 CAGR 7%, Source: 대한건설정책연구원(RICON) - 유지보수시대 인테리어 산업 발전방향 (2021) 및 당사 추정). 최근 홈리모델링 시장의 선진화를 유도하는 다양한 변화가 발생 중으로, Non-brand 중심의 시장에서 Brand 비중이 확대 중이며, Brand사가제조사 책임시공 서비스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 대리점과 영세 개인사업자 중심 채널 구조에서 벗어나 제조사 전속 대형 대리점 채널이 등장하였습니다. 과거 대비 홈리모델링에 대한 정보와 관심도가 증가하여 능동적으로 정보를 찾으며 눈높이가 높아진 고관여 소비자가 증가하였습니다. 홈리모델링 수요가 많아지면서 고객의 니즈도 다양화되고, 살면서 고치는 수요가 증가되는 등 빠른 시공을 원하는 니즈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홈리모델링 산업은 노후화 주택 및 주택 건설 경기, 주택 매매, 신혼 및 이사, 살면서고치는 수요, 국민의 소득 수준과도 연관성을 가지며, 계절적으로는 봄과 가을이 최대 성수기를 이루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과거에는 가격이 가장 지배적인 경쟁 요소였기 때문에, 대량생산을 통해 원가를 지속적으로 낮출 수 있는 업계 선도 기업이나 판매 관리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영세 소기업들만이 이러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소비자들이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고, 마감 퀄리티를 중시함으로써 디자인과 품질이 경쟁 요소로서 매우 중시되고 있습니다.

(5) 자원 조달상의 특성

홈리모델링 산업은 원재료의 대부분이 PB(Particle Board), MDF(Medium Density Fiber Board) 등 목재이며, 인조대리석, 수전, 주방 기기 등이 나머지 부분을 차지합니다. MDF는 대부분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PB는 국내외에서 단기 가격 및 장기적 거래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병행하여 조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환율변동에 따라 PB 공급은 유동적일 수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국내외 협력업체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유지하며 안정적으로 원재료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홈퍼니싱 산업]

(1) 산업의 특성

홈퍼니싱은 집을 뜻하는 홈(home)과 가구를 꾸민다는 뜻의 퍼니싱(furnishing)이 합쳐진 합성어로 가구와 다양한 소품으로 집을 꾸미는 것을 뜻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집은 단순 거주공간의 기능 뿐만 아니라 휴식과 여가를 즐기는 공간이 되었고, '홈족'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만의 공간을 꾸미고 싶어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1인 가구의 증가로 집꾸미기 용품에 대한 수요가 자연스레 높아지면서 홈퍼니싱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혔습니다. 홈퍼니싱 기업들은 이러한 '홈코노미' 소비트렌드에 맞춰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차별화에 나서고있으며, 주문한지 하루만에 도착하거나 고객이 원하는 날짜에 배송하는 내맘배송 서비스 등 다양한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집콕족' 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혁신 제품과 서비스 출시 경쟁이 이어지며 홈퍼니싱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 전망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홈퍼니싱 시장은 2020년 기준 약 18조원으로, 대품 4조원, 중품 5조원, 소품 9조원으로 추정됩니다. 대품(대형가구)은 고객의 예산투자 의지가 높은 편이고, 목적형 소비가 많으며, 구매 채널은 주로 오프라인 구매를 선호합니다. 중품(중형가구)은 고객 관여도가 크게 높지 않아 예산투자가 중간 수준이며, 구매 채널은 오프라인/온라인 약 50:50 비중입니다. 소품/생활용품은 Commodity성/충동구매성 소비가 많으며, 온라인 구매 중심입니다. 홈퍼니싱 시장의 성장 Driver는 가구수 증가, 소득/소비 증가, 홈/리빙 지출 비중 증가, 재구매 주기 가속화로 볼 수 있으며, 2026년까지 약 29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홈퍼니싱 산업은 주택 건설 경기 및 주택 매매/전세 수요와 신혼/이사 등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고, 국민의 소득 수준과도 많은 연관성을 가집니다. 따라서 경기 순환 곡선에 따라 전체적인 시장 규모가 결정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추정됩니다. 한편, 계절적으로는 봄과 가을이 최대 성수기를 이루고 있습니다.

(4) 경쟁 요소

홈퍼니싱 시장은 총 4개 유형의 경쟁 요소가 존재하는데, 첫째로 모든 카테고리를 Umbrella brand로써 판매하는 '종합 홈퍼니싱 브랜드', 침대/소파 등 특정 품목에 특화된 '카테고리 전문 브랜드', 특정 스타일 하에서 생활용품/소품/패션/전자제품 등까지 폭넓은 품목을 커버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마지막으로 고객이 브랜드를 인지하지 못하고 구입하는 수많은 중소 'Non-brand'로 구분됩니다. 공통적으로 'Non-brand'는 축소되고 있고, 대형은 전문 브랜드 증가, 중품은 종합 브랜드 수성, 소품은 'Non-brand' 및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중심의 경쟁구도를 나타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영업개황


한샘은 우리나라 주거환경의 변화를 주도해 온 주방, 침실, 거실, 욕실, 서재/자녀방 등 주택의 모든 공간에 들어가는 가구와 기기, 소품, 조명, 패브릭, 건자재 등을 제공하는 종합 리빙테크 기업입니다. 1970년 부엌가구 전문 회사로 출발한 한샘은 입식 부엌의 개념조차 낯설었던 우리 가정에 새로운 현대식 부엌을 소개하면서 국내 시장을 이끄는 선두 기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싱크대라 통칭되던 부엌가구 시장에 '시스템 키친', '인텔리전트 키친' 이라는 용어를 처음 도입하면서 비효율적인 부엌을 편리하고 아름다운 공간으로, 주부만이 아닌 가족 모두를 위한 제2의 거실로 제안하는 등 부엌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1997년에는 침실, 거실, 서재, 자녀방 등에 인테리어 가구를 공급하기 시작하였으며, 최근 욕실, 창호, 마루 등 건재 아이템까지 확대하여 주택 내 모든 공간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한샘은 '디자인파크' 등 대형쇼룸과 전속 대리점 및 약 3,500명의 영업사원과 약 8,000명의 시공협력기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홈플래너 2.0'을 통한 3D 실사 모델링 제공 및 '건재패키지 ERP'를 통한 발주, 물류, A/S 통합관리 등 IT 시스템을 통해 고객에게 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종합 홈리모델링 및 홈퍼니싱 대표 기업입니다. '주거공간에서의 가장 위대한 기업'의 비전과 '비교할 수 없는 혁신, 전문성과 책임감을 발휘하여 고객의 집을 세상에서 가장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바꾸는 것'이라는 미션을 달성하여 글로벌 유일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종합'리빙테크 기업'으로 발돋움 할 것입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사업은 리하우스, 홈퍼니싱, B2B 및 기타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사업부문 설명

부문 주요사업현황
리하우스 부엌과 욕실을 중심으로 한 토털 홈 리모델링 솔루션 구축
홈퍼니싱 온/오프라인 가구 및 생활용품 판매
B2B 건설사 수주 및 자재 판매
기타 리모델링/부엌 및 가구/생활용품 관련 시공매출, 수입가구 유통, 해외법인 등 


○ 사업부문별 매출 및 영업이익

(단위: 천원)
부문 당기 전기
매출액 영업이익 매출액 영업이익
리하우스 532,572,789 (7,119,291) 704,230,048 37,858,693
홈퍼니싱 546,648,315 (22,411,622) 655,648,757 18,432,212
 B2B  460,598,971 3,908,262 413,532,159 7,647,450
 기타 594,151,712 5,905,705 605,063,825 6,131,034
 연결조정 (133,065,721) (1,973,300) (147,253,839) (805,129)
 합계  2,000,906,066 (21,690,245) 2,231,220,949 69,264,260

(*) 당기 중 보고부문 구성의 변경으로 비교표시된 전기의 보고부문 정보를 재작성하였습니다.

(2) 시장점유율


리하우스 및 홈퍼니싱 시장에 대한 정확한 산출자료가 없으며, 유통채널이 다양화되어 있어 회사의 시장 점유율을 객관적으로 산출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기재를 생략합니다.
 

(3) 시장의 특성


당사의 주요 타겟 시장은 리하우스, 홈퍼니싱, B2B(건설사 특판 및 자재판매)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리하우스 사업부문]
 

당사는 리하우스 사업부문에서 리모델링 스타일 패키지 판매 확대를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 키친&바스 판매 혁신을 통한 고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 직시공 시스템 완성, 오프라인 대형 쇼룸, 온라인 및 홈쇼핑 채널을 통한 유통 다각화, 건자재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샘은 1986년 이후 지금까지 국내 주방가구 시장에서 1위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리하우스 사업부문은 개발 연구소를 통한 탁월한 제품 디자인과 업계 최고 수준의 영업사원 채용 및 교육 시스템, 독자적인 3D설계와 온라인 설계발주 연동시스템, 경쟁력 있는 대형 쇼룸, 그리고 시공 전문 회사 운영을 통한 자체 시공 관리 경쟁력과 차별화된 A/S 서비스 등 한층 강화된 대 고객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한샘을 이끌어 왔습니다.


 라이프스타일을 패키지로 공급하는 리하우스 사업부문은 향후 한샘의 미래를 책임져야 하는 사업부문입니다. 시장과 고객의 수요 흐름은 단품 구매에서 패키지 구매로이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흐름에 맞추어 홈리모델링 스타일 패키지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우수 인테리어 업체(제휴점)의 대리점 전환, 전국 프리미엄 쇼룸의 지속적인 확대, 그리고 직시공 체계의 완성을 이뤄냈습니다. 주방/건자재의 개별 판매를 벗어나 한샘 제품으로 전체가 구성되어 있는 '리하우스 스타일 패키지' 판매를 통해 홈 리모델링 시장 점유율을 높여 한샘의 성장세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당사는 리하우스 사업을 통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생애 주기를 고려한 토탈 인테리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집이 '이 세상에서 가장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곳'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홈퍼니싱 사업부문]
 

홈퍼니싱 사업부문은 1997년에 인테리어 사업부로 출범하여, 2001년에 가정용 마켓쉐어 1위로 도약하여 현재까지 대한민국 가구시장을 대표하고 있으며, 가정용 가구 부문에서 뛰어난 브랜드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1) 오프라인

당사는 직매장 사업과 홈퍼니싱 대리점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997년 한샘인테리어 가구 사업의 런칭과 함께 시작된 직매장 사업은 1998년 방배점, 2000년 논현점, 2001년 분당점, 2009년 잠실점으로 확대되어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직매장 사업을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안착시키기 위해 노력한 결과, 2011년 부산 센텀점에 이어 2014년 목동점, 2015년 대구점, 2016년 수원광교점과 2018년 용산아이파크몰점, 2020년에는 기흥점과 안성스타필드점, 2021년에는 롯데광복점, 울산점, 롯데동래점 및 롯데메종동부산점, 2022년에는 대전점을 신규 오픈하여 유통망을 확장하였습니다.

특히, 2018년 2월 오픈한 용산아이파크몰점은 첫 대형 쇼핑몰 입점을 통해 가구 및 생활용품뿐 아니라 홈 리모델링 관련 인테리어 패키지까지 한 번에 제안하는 '디자인파크' 로서, 시즌 별 전시 차별화와 전문적인 패키지 상담이 가능한 쇼룸으로 홈 인테리어 토탈 솔루션을 제안하는 공간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직매장 사업은 온/오프라인에서 1만 세트 판매가 가능한 제품을 만들고, 지속적인 전시 개선과 마케팅을 활동을통해 매장 경쟁력을 높여왔습니다.

홈퍼니싱 대리점 사업의 경우 수도권 및 지방 상권 공략을 위해 상권별 전문화된 대리점 형태의 유통점을 통해 가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대리점 상생지원으로 2016년부터 디자인파크 규모의 대형 전시매장을 확대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매장의 전시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많은 상품과 공간을 고객에게 제공하였으며, 대리점에게 대형쇼룸에서의 영업기회를 부여함으로써 대리점과 본사의 동반 성장을 이뤄왔습니다. 또한 매장 내 상품 및 공간 별 전문가 양성을 통해 공간 패키지영업서비스 강화를 이루고, 상권 내 타 브랜드보다 한 단계 높은 매장 경쟁력과 영업경쟁력을 갖추어 고객 감동을 기반으로 성과를 창출해 왔습니다.
 

2) 온라인

한샘은 2008년 2월에 온라인 사업에 진출, 지속적으로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2014년까지 한샘의 비즈니스 모델을 온라인에 적용시켜 1단계 성장을 이루었고, 2015년부터는 유통 확대, 시장 독점적인 제품 개발 등으로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2017~18년에는 MD 육성 및 히트 상품 개발 프로세스 강화를 통해 온라인 상품의 품질, 서비스를 더 향상시켰고, DIY 상품을 비롯하여 소형가구, 생활용품 등 카테고리를 확대함으로써 한샘몰을 홈 인테리어 전반의 상품 라인업을 갖춘 사이트로 성장시켰습니다. 2020년에는 홈 아이디어 컨텐츠 오픈, O4O 강화를 통하여 온-오프라인 간의 통합된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리모델링으로 재편되는 시장 흐름에 맞추어 서비스를 차별화하는 부분에 역량을 집중하였습니다.

최근에는 플랫폼 사업자의 지배력과 모바일 의존도가 높아지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여, 체질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모바일에 적합한 UX/UI 개편과 함께 데이터 기반의 몰 운영 내부 역량을 다지고, 동영상 위주의 모바일 환경 변화에 따라 동영상 쇼핑기능을 도입하여 고객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 내는 등, 내재적으로 높아진 고객의 니즈와 기대감을 확인하였습니다.

 [B2B 사업부문]

1) 특판

당사는 대단위 공동주택의 신축과 재건축, 리모델링 시장에서의 우량 건설업체와 시행사를 대상으로 주방 및 수납가구와 관련 상품, 기기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한샘-Inside의 전개를 통해 향후 축소되는 분양 물량에도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주택시장 환경 속에서 특판사업본부는 차별화된 제품과 디자인, 물류 시공부분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호텔, 리조트 등 준주거시설에 인테리어 패키지를 확대하고 종합건설부문에 도전하여 새로운 B2B 영역의 토탈 인테리어 전문 조직으로 성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2) 자재판매

당사는 PB(Particle Board), MDF(Medium Density Fiber Board) 등 원자재 외에 이를 가공한 성형자재, 그 외 유리, 철물, 부자재 등 제품에 사용되는 다양한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하여 국내 가구업체에 재판매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한샘은 전통적인 제조유통 기업로부터 혁신적인 리빙테크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2022년부터 Digital Transformation를 추진해 왔으며, 그 일차적인 결과로서 2023년 2월에 새로운 통합 앱(App), 한샘몰을 론칭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접점을 온라인까지 확대하고 온라인으로부터 오프라인에 걸쳐 고객경험을 seamless하게 연결함으로써 새로운 사업기회를창출하고, 다른 오프라인/온라인 사업자들과의 초격차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5) 조직도

(주)한샘 전사 조직도_221231조직기준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1.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당사의 2022년 매출액은 연결기준 2조원으로, 주택매매거래 급감 및 가구 구매수요감소에 따른 매크로 환경 악화로 전년대비 10.3%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원자재 가격 상승과 시공원가 상승에 따른 매출원가율 악화로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통계적으로 보면 전국 주택매매거래량은 전년대비 전체 49.9% 하락하였고,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전년대비 전체 71.8% 급감했으며, 부동산소비심리지수는 2021년 12월 104.3에서 2022년 12월 78.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엔데믹 국면에서 유동성 긴축으로 인한 금리 인상과 대출규제에 따라 부동산 매매 거래량이 감소하였습니다.
 

시공서비스를 포함한 리하우스사업본부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24.8% 하락한 6,678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매크로의 악화로 인한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당사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인 리하우스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패키지로 공급하는 국내 최대, 최고의 인프라를 보유하고 공간패키지 상품 기획부터 상담, 실측, 설계, 견적, 시공, AS까지 원스탑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홈리모델링 산업의 표준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2022년초에는 기존의 리하우스사업본부와 키친바흐사업본부를 리하우스사업본부로 통합하여 리뉴얼 및 효율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무한책임시공을 도입하여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본격적인 도약을 선언하였습니다. 2023년부터는 기존의 토탈패키지 판매 중심에서 슬림패키지(트렌디한 슬림 마감재 중심의 전체공사) 및 심플패키지(살면서 원하는 공간만 고치는 부분공사) 라인업을 확대하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한 짧은 시공기일을 원하는 소비자분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신성장동력인 디지털 플랫폼을 2023년 2월말 출시하여 기존의 대리점, 매장 등 오프라인 사업과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시공서비스를 포함한 홈퍼니싱사업본부의 매출액은 14.3% 하락한 5,810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엔데믹 전환으로 인한 인테리어 관심도 하락 및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구매 심리 위축 및 부동산 경기 시장 침체로 인하여 국내 가구판매액은 전년대비 8.4% 감소한 상황입니다. 당사는 2022년말 홈퍼니싱사업본부 내 오프라인 및 온라인으로 분리되어 있던 사업구조를 통합하고, 자체브랜드 상품을 중심으로 한 고효율 집중 투자가 기능해졌습니다. 향후 홈퍼니싱사업본부는 코로나-19로 인해 촉발된 언택트 문화와 새로운 트렌드가 되고 있는 제품 구매 전 오프라인과 동일한 수준의 온라인 공간경험을 가능 하게하여, 구매 전과정에서 투명하고 편리하게 해결책을 제시하는 등, 기존의 홈리모델링 중심의 디지털 플랫폼에 홈퍼니싱 부문을 2023년 하반기에 추가하여 리빙테크 기업으로의 초석을 다져, 종합 플랫폼 사업자로서 도약하고자 합니다.


B2B 사업(특판사업본부 및 자재판매)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8.0% 성장한 4,57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 하반기부터 지속된 신축아파트 빌트인 수주 확대와 높은 수주잔고를 바탕으로 2023년까지 추가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당사가 속한 홈 리빙 산업은 국민의 생활 수준 및 소비 성향 등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생활의 편리성을 추구하는 등 주거 생활에 있어서 기능성 및 디자인 중심의 예술성이 중시될수록 시장은 계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당사는 2023년 2월에 출시한 새로운 성장동력인 디지털 플랫폼을 바탕으로, 기존의 단순한 Walk-in 고객의 의존에서 벗어나, 플랫폼을 통한 고객 유입, 컨텐츠, 마케팅이 결집하고 대리점과 쇼룸이 이를 적극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모든 과정에서 유기적인 고객경험을 제시하고, 데이터 자산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업계 최초로 '집을 고치고 집을 꾸미는' 전 과정을 표준화하고, 이를 위한 효율적 자원배치를 실행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어 낼 것입니다.

당사는 ESG경영에도 박차를 가하며 홈 리빙 분야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탄소배출권 거래제 대상 기업이 아님에도, 온실가스 관리 수준을 협력사 등의 간접배출까지 관리하는 '스코프(scope) 3' 로 확대하고, 세계적인 기후변화 평가 비영리 기관인 '탄소정보 공개 프로젝트(CDP, Carbon Disclosure Project)'에도 가입해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배출 관리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더불어 임직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2022년 12월 안전보건 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취득하여 안전관리 수준을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나아가 2023년에는 '준법윤리지수 평가' 자체 시행 등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시스템도 체계화할 계획에 있습니다. 당사는 재무적 수치뿐만 아니라 환경·사회·거버넌스와 같은 비재무적 가치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체계를 구축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이 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임직원이 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홈 리빙 분야에서 가장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해 나갈 것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의 연결재무상태표ㆍ연결포괄손익계산서ㆍ연결자본변동표ㆍ연결현금흐름표ㆍ재무제표ㆍ포괄손익계산서ㆍ자본변동표ㆍ현금흐름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와 상세한 주석사항은 향후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 연결재무제표

                                                       
가. 연결재무상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50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49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한샘과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목 제 50(당) 기말 제 49(전) 기말
자산

유동자산 371,956,679,283 457,545,895,284
  현금및현금성자산 37,474,473,662 117,670,461,895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28,205,782,532 97,852,377,505
  기타유동금융자산 45,077,686,736 104,493,968,593
  기타유동자산 13,971,126,659 27,940,897,378
  당기법인세자산 - 40,862,669
  재고자산 120,687,477,355 109,547,327,244
  매각예정자산 26,540,132,339 -
비유동자산 727,722,861,288 788,806,658,147
  관계기업투자주식 - -
  유형자산 421,036,769,582 503,025,022,404
  투자부동산 127,774,217,973 114,784,104,877
  무형자산 24,265,356,719 32,598,744,942
  기타비유동금융자산 100,638,639,068 103,625,972,351
  기타비유동자산 9,006,144,460 12,734,305,684
  순확정급여자산 16,380,164,071 6,927,363,110
  이연법인세자산 28,621,569,415 15,111,144,779
자산 총계 1,099,679,540,571 1,246,352,553,431
부채

유동부채 463,658,975,053 391,732,959,673
  매입채무및기타채무 250,454,684,005 261,969,802,634
  단기차입금 52,907,598,225 25,422,046,877
  유동성장기부채 3,000,000,000 -
  당기법인세부채 999,385,205 8,923,023,003
  기타유동금융부채 44,888,847,726 41,892,407,358
  기타유동부채 31,154,332,331 44,251,752,348
  유동충당부채 80,254,127,561 9,273,927,453
비유동부채 190,592,620,248 232,929,515,490
  기타비유동금융부채 145,747,078,875 178,008,898,300
  기타비유동부채 3,619,506,999 3,880,820,822
  비유동충당부채 10,874,440,408 15,657,103,844
  순확정급여부채 2,895,206,153 4,279,227,352
  장기차입금 25,000,000,000 28,000,000,000
  이연법인세부채 2,456,387,813 3,103,465,172
부채 총계 654,251,595,301 624,662,475,163
자본

  자본금 23,533,928,000 23,533,928,000
  자본잉여금 34,620,029,211 34,323,172,358
  기타자본구성요소 (301,316,241,425) (211,425,864,403)
  이익잉여금 688,590,229,484 774,831,984,238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445,427,945,270 621,263,220,193
비지배지분 - 426,858,075
자본 총계 445,427,945,270 621,690,078,268
자본과 부채 총계 1,099,679,540,571 1,246,352,553,431



 나.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50기(당)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49기(전)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한샘과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목 제 50 (당) 기 제 49 (전) 기
매출액 2,000,906,065,724 2,231,220,949,302
매출원가 (1,561,690,219,991) (1,659,781,706,356)
매출총이익 439,215,845,733 571,439,242,946
판매비와관리비 (460,906,091,122) (502,174,982,514)
영업이익 (21,690,245,389) 69,264,260,432
기타수익 28,498,353,773 31,562,879,623
기타비용 (91,485,785,590) (16,973,064,244)
금융수익 11,168,481,523 5,228,778,557
금융비용 (9,951,826,129) (5,737,051,933)
법인세비용차감전이익 (83,461,021,812) 83,345,802,435
법인세비용 12,140,389,218 (26,127,615,585)
당기순이익 (71,320,632,594) 57,218,186,850
지배기업소유주지분 (71,329,858,462) 55,943,075,759
비지배지분 9,225,868 1,275,111,091
기타포괄손익 16,274,315,967 3,381,387,547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17,426,483,758 2,931,799,243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평가손익 (889,736,972) 114,179,587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해외사업환산손익 (170,798,187) 335,408,717
파생상품평가손익 (91,632,632) -
총포괄손익 (55,046,316,627) 60,599,574,397
지배기업소유주지분 (55,055,542,495) 59,232,607,742
비지배지분 9,225,868 1,366,966,655
지배기업지분에 대한 기본주당손익

기본주당이익 (4,412) 3,266



다. 연결자본변동표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50기(당)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49기(전)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한샘과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목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비지배지분 총계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구성요소 이익잉여금 소계
2021.1.1(전기초) 23,533,928,000 38,228,731,689 (192,158,836,752) 738,328,630,000 607,932,452,937 20,969,210,009 628,901,662,946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55,943,075,759 55,943,075,759 1,275,111,091 57,218,186,85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평가손익
- - 114,179,587 - 114,179,587 - 114,179,587
  해외사업환산손익 - - 335,408,717 - 335,408,717 - 335,408,717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2,839,943,679 2,839,943,679 91,855,564 2,931,799,243
총포괄손익계 - - 449,588,304 58,783,019,438 59,232,607,742 1,366,966,655 60,599,574,397
소유주와의 거래







  자기주식 취득 - - (19,716,615,955) - (19,716,615,955) - (19,716,615,955)
  중간배당 및 연차배당 - - - (22,279,665,200) (22,279,665,200) (683,700,000) (22,963,365,200)
  종속회사 지분변동 - (3,905,559,331) - - (3,905,559,331) (21,225,618,589) (25,131,177,920)
소유주와의 거래 계 - (3,905,559,331) (19,716,615,955) (22,279,665,200) (45,901,840,486) (21,909,318,589) (67,811,159,075)
2021.12.31(전기말) 23,533,928,000 34,323,172,358 (211,425,864,403) 774,831,984,238 621,263,220,193 426,858,075 621,690,078,268
2022.1.1(당기초) 23,533,928,000 34,323,172,358 (211,425,864,403) 774,831,984,238 621,263,220,193 426,858,075 621,690,078,268
총포괄손익 - - - - - - -
당기순이익 - - - (71,329,858,462) (71,329,858,462) 9,225,868 (71,320,632,59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평가손익
- - (889,736,972) - (889,736,972) - (889,736,972)
해외사업환산손익 - - (170,798,187) - (170,798,187) - (170,798,187)
파생상품손익 - - (91,632,632) - (91,632,632) - (91,632,632)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17,426,483,758 17,426,483,758 - 17,426,483,758
총포괄손익계 - - (1,152,167,791) (53,903,374,704) (55,055,542,495) 9,225,868 (55,046,316,627)
소유주와의 거래







자기주식 취득 - - (88,738,209,231) - (88,738,209,231) - (88,738,209,231)
종속회사 지분변동 - 296,856,853 - - 296,856,853 (436,083,943) (139,227,090)
중간배당 및 연차배당 - - - (32,338,380,050) (32,338,380,050) - (32,338,380,050)
소유주와의 거래 계 - 296,856,853 (88,738,209,231) (32,338,380,050) (120,779,732,428) (436,083,943) (121,215,816,371)
2022.12.31(당기말) 23,533,928,000 34,620,029,211 (301,316,241,425) 688,590,229,484 445,427,945,270 - 445,427,945,270



라. 연결현금흐름표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50기(당)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49기(전)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한샘과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목 제 50 (당) 기 제 49 (전) 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4,935,569,413) 28,444,236,201
   영업활동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2,083,042,768 70,693,526,097
   법인세의 납부 (17,127,885,327) (39,676,157,922)
   이자수취 7,486,762,900 2,829,608,953
   이자지급 (7,523,263,027) (5,541,995,927)
   배당금수취 145,773,273 139,255,000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66,895,954,090 108,275,054,087
   기타유동금융자산의 감소 95,118,031,855 206,198,644,317
   기타유동금융자산의 증가 (14,627,463,156) (86,218,156,120)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감소 16,366,707,266 24,942,777,350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증가 (24,330,398,217) (46,471,147,934)
   유형자산의 처분 27,087,794,370 2,144,811,285
   유형자산의 취득 (24,563,048,542) (28,929,059,314)
   무형자산의 처분 10,000,000 -
   무형자산의 취득 (625,256,491) (711,605,960)
   투자부동산의 취득 (15,902,699,352) (929,458,716)
   기타비유동자산의 감소 9,263,359,307 118,812,000
   기타비유동자산의 증가 - (600,000,000)
   파생상품거래의 정산 (901,062,950) -
   종속기업의 처분 - 38,729,437,179
   사업결합 (10,000)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33,620,898,749) (125,545,500,087)
   단기차입금의 감소 (404,415,822,798) (61,992,460,630)
   단기차입금의 증가 432,029,238,577 19,737,082,847
   리스부채의 감소 (44,828,354,865) (39,900,801,196)
   장기차입금의 증가 - 24,433,840,000
   기타비유동금융부채의 감소 (9,163,855,463) (905,266,129)
   기타비유동금융부채의 증가 13,973,712,171 893,264,096
   자기주식의 취득 (88,738,209,231) (19,716,615,955)
   배당금의 지급 (32,338,380,050) (22,963,365,200)
   비지배지분의 취득 (139,227,090) (25,131,177,920)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81,660,514,072) 11,173,790,201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117,670,461,895 105,730,217,965
연결범위변동
1,028,299,907 -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436,225,932 766,453,729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37,474,473,662 117,670,461,895



4. 재무제표

가. 재무상태표

재  무  상  태  표
제50(당) 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49(전) 기말 2021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한샘 (단위: 원)
과목 제 50(당) 기말 제 49(전) 기말
자산

유동자산 250,728,688,580 342,734,305,860
  현금및현금성자산 4,335,531,834 75,057,705,772
  매출채권및기타채권 79,665,611,581 63,622,919,198
  기타유동금융자산 35,752,323,309 95,493,581,797
  기타유동자산 11,498,613,827 21,727,966,748
  재고자산 92,936,475,690 86,832,132,345
  매각예정자산 26,540,132,339 -
비유동자산 682,577,223,929 737,177,719,206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 54,883,404,578 59,851,955,703
  유형자산 340,415,325,727 394,210,883,643
  투자부동산 129,933,923,716 135,216,274,487
  무형자산 6,041,526,448 8,580,702,639
  기타비유동금융자산 101,491,005,487 107,644,932,035
  기타비유동자산 8,753,916,193 12,667,663,526
  순확정급여자산 15,688,793,654 6,927,363,110
  이연법인세자산 25,369,328,126 12,077,944,063
자산 총계 933,305,912,509 1,079,912,025,066
부채

유동부채 349,730,502,638 294,908,923,078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88,167,979,176 205,068,986,957
  단기차입금 36,946,518,332 5,938,036,877
  당기법인세부채 - 7,879,531,650
  기타유동금융부채 42,920,132,183 39,950,466,973
  기타유동부채 10,705,463,433 28,579,746,381
  유동충당부채 70,990,409,514 7,492,154,240
비유동부채 156,047,803,151 189,068,993,725
  기타비유동금융부채 143,367,002,314 170,546,525,031
  기타비유동부채 2,731,207,524 3,093,901,070
  순확정급여부채 - -
  비유동충당부채 9,949,593,313 15,428,567,624
부채 총계 505,778,305,789 483,977,916,803
자본

  자본금 23,533,928,000 23,533,928,000
  자본잉여금 38,095,381,602 38,095,381,602
  기타자본구성요소 (294,444,322,496) (204,723,527,437)
  이익잉여금 660,342,619,614 739,028,326,098
자본 총계 427,527,606,720 595,934,108,263
자본과 부채 총계 933,305,912,509 1,079,912,025,066



나. 포괄손익계산서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50(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49(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한샘 (단위: 원)
과목 제 50(당) 기 제 49(전) 기
매출액 1,539,819,826,937   1,773,410,963,282 
매출원가 (1,133,715,286,324) (1,253,350,435,222)
매출총이익 406,104,540,613 520,060,528,060
  판매비와관리비 (431,727,261,325) (456,122,172,390)
영업이익 (25,622,720,712)   63,938,355,670 
  기타수익 26,998,407,581   42,420,258,314 
  기타비용 (78,427,299,172)   (28,707,848,416)
  금융수익 10,923,401,433   5,051,201,845 
  금융비용 (7,841,645,539)   (3,782,440,443)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73,969,856,409)   78,919,526,970 
  법인세비용 12,208,311,954   (28,132,863,258)
당기순이익 (61,761,544,455)   50,786,663,712 
기타포괄손익 14,716,499,193   2,774,487,248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15,699,085,021   2,663,197,758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평가손익 (890,953,196)   111,289,490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현금흐름위험회피파생상품평가손익 (91,632,632) -
총포괄손익 (47,045,045,262)   53,561,150,960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 (3,792) 2,944



다. 자본변동표

자  본  변  동  표
제 50(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49(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한샘 (단위: 원)
과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구성요소 이익잉여금 총계
2021. 1. 1(전기초) 23,533,928,000 38,095,381,602 (185,118,200,972) 708,015,715,828 584,526,824,458
총포괄손익



-
  당기순이익 - - - 50,786,663,712 50,786,663,712
  기타포괄공정가치 평가손익 - - 111,289,490 - 111,289,490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2,663,197,758 2,663,197,758
총포괄손익 계 - - 111,289,490 53,449,861,470 53,561,150,960
소유주와의 거래



-
  연차배당(주석27) - - - (22,437,251,200) (22,437,251,200)
  자기주식취득 - - (19,716,615,955) - (19,716,615,955)
소유주와의 거래 계 - - (19,716,615,955) (22,437,251,200) (42,153,867,155)
2021. 12. 31(전기말) 23,533,928,000 38,095,381,602 (204,723,527,437) 739,028,326,098 595,934,108,263
2022.1.1(당기초) 23,533,928,000 38,095,381,602 (204,723,527,437) 739,028,326,098 595,934,108,263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61,761,544,455) (61,761,544,455)
  파생상품평가손익 - - (91,632,632) - (91,632,632)
  기타포괄공정가치 평가손익     (890,953,196)   (890,953,196)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15,699,085,021 15,699,085,021
총포괄손익 계 - - (982,585,828) (46,062,459,434) (47,045,045,262)
소유주와의 거래




 연차배당(주석27) - - - (19,498,967,450) (19,498,967,450)
 중간배당 - - - (13,124,279,600) (13,124,279,600)
 자기주식취득 - - (88,738,209,231) - (88,738,209,231)
소유주와의 거래 계 - - (88,738,209,231) (32,623,247,050) (121,361,456,281)
2022.12.31(당기말) 23,533,928,000 38,095,381,602 (294,444,322,496) 660,342,619,614 427,527,606,720



라. 현금흐름표

현  금  흐  름  표
제50(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49(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한샘 (단위: 원)
과목 제 50 (당) 기 제 49 (전) 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1,576,069,563) 18,548,148,636
 영업활동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1,631,256,646 57,506,079,739
 법인세납부  (15,229,553,555) (38,296,534,580)
 이자의수취  7,394,054,690 2,454,822,879
 이자의지급  (5,501,415,344) (4,135,049,402)
 배당금의수취  129,588,000 1,018,830,000
투자활동현금흐름 68,677,947,653 78,995,472,914
 기타유동금융자산의 감소 86,126,653,221 202,643,458,683
 기타유동금융자산의 증가 (5,672,026,300) (81,262,033,380)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감소 13,521,367,782 8,181,904,072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증가 (19,903,664,910) (43,960,184,272)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의 처분 915,409,287 45,510,349,525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의 취득 (139,237,090) (25,131,177,920)
 유형자산의 처분 24,882,332,685 243,454,543
 유형자산의 취득 (23,996,693,017) (26,175,490,137)
 투자부동산의 취득 (15,902,699,352) -
 무형자산의 처분  306,146,090 -
 무형자산의 취득  (422,683,800) (573,620,200)
 기타비유동자산의 처분 9,263,359,307 118,812,000
 기타비유동자산의 취득 - (600,000,000)
 파생상품거래의 정산 (300,316,250) -
재무활동현금흐름 (127,833,308,499) (80,010,061,381)
 단기차입금의 증가 431,196,657,516 3,034,527,847
 단기차입금의 상환 (400,284,445,470) (2,864,634,325)
 기타비유동금융부채의 증가 
13,973,712,171 893,264,096
 기타비유동금융부채의 감소 (9,163,855,463) (905,266,129)
 리스부채의 감소 (42,193,920,972) (38,014,085,715)
 자기주식의 취득 (88,738,209,231) (19,716,615,955)
 배당금의 지급 (32,623,247,050) (22,437,251,200)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 (70,731,430,409) 17,533,560,169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75,057,705,772 57,564,729,466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9,256,471 (40,583,863)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4,335,531,834 75,057,705,772



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단위: 천원)
과목 제 50 (당) 기 제 49 (전) 기
미처분이익잉여금
(34,152,473)
64,533,233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25,034,266
11,083,371
   중간배당 (13,124,280)


   당기순이익 (61,761,544)
50,786,664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15,699,085
2,663,198
임의적립금등의이입액
50,000,000
-
이익잉여금처분액
-
(39,498,967)
   임의적립금 -
20,000,000
   배당금
     주당 배당금(율)
     당기 : 0원(0%)
     전기 : 1,550원(155%)
-
19,498,967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15,847,527
25,034,266


1. 당기의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는 2023년 3월 24일 주주총회에서 확정될 예정입니다. (전기 처분확정일 : 2022년 3월 23일).

2.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유헌석 1978년 5월 13일 기타비상무이사 - 최대주주의 업무집행사원의 임원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 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 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유헌석 이사 2022.10~현재 現 (주)한샘서비스/(주)한샘개발 기타비상무이사  -
2010.09~현재 現 IMM프라이빗에쿼티(주) 투자본부 전무이사 -
2005.12~2010.08 前 삼일회계법인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해당사항 없음.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한국공인회계사이자 (現) IMM프라이빗에쿼티(주) 투자본부 전무, (現) (주)한샘서비스 및 (주)한샘개발 기타비상무이사로 경영전략 및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는 역할을 수행
하고, 회사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 당사의 기타비상무이사로 선임자로 판단하여
추천함.


확인서

유헌석이사 위임장 확인서 서명본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 명 ( 3 명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5 억원

※ 사외이사 및 기타비상무이사에 대한 급여, 퇴직금, 성과보수 포함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 명 ( 3 명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8 억원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5 억원

※ 이사의 수는 전기(2021년) 정기주주총회 당시 대상 이사의 수이며, 2022년 11월 2일 기타비상무이사 박진우가 사임하였습니다.


※ 기타 참고사항
- 각 사업연도 내 지급 기준
- 당기 이사의 수는 제50기 정기주주총회 제2호 의안이 통과됨을 가정한 수임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3년 03월 10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당사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상기 제출(예정)일까지 금융감독원 공시홈페이지(http://dart.fss.or.kr)와 당사 홈페이지(company.hanssem.com)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한편, 이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s://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1. 주주총회 집중일 개최 사유 한국거래소 신고내용
: 당사는 주주총회 집중일을 피해 금번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고자 검토하였으나, 당사 외부감사인의 회계감사 소요기간과 원활한 주주총회 운영 준비 등을 감안하여, 불가피하게 주주총회 집중일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2. 당일 발열, 기침 증세가 있으신 주주님께서는 현장 참석을 자제하여 주시기 바라며, 질병관리청 가이드에 따르면 환기가 어려운 3밀(밀폐ㆍ밀집ㆍ밀접)실내 환경 및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ㆍ합창ㆍ대화 등 비말 생성 행위가 많은 경우에는 마스크 착용을 '적극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에 주주총회 당일에도 마스크를 착용해주시길 '적극 권고' 드립니다.

3. 발열(37.5도 이상의 고열) 및 호흡기 증상(기침, 목아픔 등), 자가격리대상, 감염증 밀접접촉 등에 해당하시는 주주분께서는 현장 참석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코로나19의 확산방지를 위해 정부와 당사는 서면투표, 위임장 등 비대면 의결권 행사 수단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5. 주주총회 개최 전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불가피한 장소 변경이 있는 경우, 지체없이 재공시할 예정입니다.

6. 당사는 어떠한 경우라도 주주총회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부정청탁이나 금품제공을 엄격히 금지합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090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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